cloths-product의 등록된 링크

 cloths-produc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12건입니다.

일반프린트와 DTG의 장단점은? (스크린 & DTG 차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현업에서 대부분 사용하는 프린트는 스크린프린트입니다. 하지만 계속 되는 빠른 시즌 SPOT & QR 대응으로 규모가 조금씩 커지는 프린트 방식이 있습니다. 바로 DTG (DIRECT TO GARMENT) 방식 입니다. 오늘은 기존 방식인 스크린프린트와 DTG 방식의 장단점과 차이를 간단히 알려드릴꼐요!! 1. 일반 프린팅 - 대부분 스크린 프린트 방식으로 진행 특징으로는, ① 원단과 우수한 접착력으로 떨어지지 않음 ② 저렴한 단가로 여러가지 기법(발포 및 후막 등등)을 활용하여 표현방법이 다양함 다만 단점으로는, ① 작업 환경 및 작업자의 숙련도 차이로 퀄리티가 불균일 가능성 ② 일부 염료에서는 통기성이 낮아 땀이 차기도 하고, 프린트를 말릴때 사용..

24년 FW 다운(80/20, 90/10) 가격 한번에 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현직소싱엠디인 "현소엠"입니다. 12월 들어 다운가격 변동이 심상치 않네요 제가 받은 대략적인 가격 공유드릴테니 각 브랜드에서 비교 해보시고 비싸게 쓰고 있는지는 않는지 한번씩 검토 해보면 좋아요!! 24FW 시즌 특징 1) 23.11월말 이후 다운 가격이 20~3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 다운 업체별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니 비교 꼭 필요함 2) 구스다운 공급 부족으로 인해 수급이 원활하지 않으며 가격 역시 급등한 상황에서 계속 유지 중 - 구스 가격은 2021 시즌정도로 가격 폭등 중 - 이유는 중국 내 소비 양극화로 프리미엄 제품 쏠림 심함 영향 3) 리싸이클(재활용) 다운은 더 쌀줄 알았것만!! 더욱 비싼 가격 간략히 12월 다운 시세 공유 드렸습니다. 생산 및 소싱시 이..

현소엠 생산기획) 초자연주의 제품 벌써 나왔다고?? (H&M)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이번년 3월에 제가 한 제품을 제안 한적이 있습니다. https://cloths-product.tistory.com/102 현소엠 생산기획) 초자연주의를 제안합니다.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엠디 "현소엠" 입니다. 최근 "사냥꾼의 눈"이라는 책을 쭈욱 읽어 보면서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그 중 제가 현직으로 있는 의류,원단 관련해서 어떠한 융합 내용 cloths-product.tistory.com 위 링크 내용 설명 잠깐 드리자면, 염색을 하지 않은 데님생지로 수세&가공 처리 된 R/W 생지를 사용하여 옷을 만드는 내용 입니다. 내용으로 제안 한 제품이 있었는데 저번 주말 윈도우 쇼핑을 하다가 벌써 제품화 되어서 나온게 있더군요. 무려 "H&M..

현소엠 원데이 [원단,프린트] 클래스 오프라인 강의 진행 - 11월 3주차 [내부링크]

현소엠 11월 3주차 (11/18)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금주에는 무신사 솔드아웃에서 2차 강의로 정품검수팀 총 4분과 함께 찾아오셔서 의류 원단&원사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지난번 1차 강의처럼 1교시는 원단강의 2교시는 프린트 강의로 정품 가품시 확인 해야할 요소 및 실제 제품을 하나하나 보여 드리면서 설명 드렸습니다. [현소엠 인스타그램 @hyunsoem]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본 수업은 3~5명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진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2시간동안 군더더기 싹 빼고, 핵심 내용만 말씀 드립니다!! [다양한 수강생들 실제후기] 탈잉(16), 솜씨당(49), 크몽(14) - 리뷰 모두 100% 만족!! PS. 수업 완료후에는 ..

의류 불량사고 사례 - 기모가 왜 이렇게 빠지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겨울철 보온성을 위해 대표적인 가공 중 하나인 기모 가공이 있습니다. #기모 #피치기모 #핀기모는 보온성도 주지만, 잘못하면 기모털이 빠지면서 옷에 달라붙어 다른옷을 더럽히는 현상도 가지고 있습니다. https://www.consume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5158 [노컷영상] 아디다스, 털 뭉텅이로 빠지는 기모 티셔츠를 '정상' 판정?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기모 티셔츠에서 털 뭉치가 빠지는 데도 정상 제품이라고 판정한 아디다스에 소비자가 분개했다.경기도 시흥시에 사는 유 모(남)씨는 지난 11월 초 한 온라인몰에서 아디다스의 검은색 기모 티 www.consumernews.co.kr 오늘은 그래..

현소엠 KBS2 출연!! (해볼만한 아침) + 콩트 + 호구지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의류소싱 엠디 - 현소엠입니다. 현소엠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 한 결과, 지난 10월에 섭외를 요청 받아 KBS2에서 진행되는 [해 볼만한아침] 프로그램에 "호구지책"이라는 코너에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의류 소재 관련하여, 전문가가 호구 되는 막아주는 조언을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방송은 11/15 오전 8시 - 1탄이 방영됬습니다. 다음 2탄은 11/22예정입니다!!! 1탄 : https://www.youtube.com/watch?v=lO1EndYu56k (58분 40초 부터 시작) 처음 촬영하는거라 긴장도 많이 되고 시선처리가 어렵더군요 ㅠ 대본도 신경쓰랴 카메라도 신경쓰랴 공중파로 얼굴도 팔렸으니, 떨어지는 나뭇잎에도 조심하는 삶을 살아야 할듯하네요 ^^ '현소엠' 오픈톡방 '현소엠..

현소엠 원데이 [원단] 클래스 오프라인 강의 진행 - 11월 2주차 [내부링크]

현소엠 11월 2주차 (11/11)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금주에는 총 3분과 함께 현직자 2명(기획) / 의류창업준비 1명 찾아오셔서 의류 원단&원사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현직자 3분과 함께 진행을 하다 보니 말이 잘 통해 이런저런 꿀팁까지 알려드리느라 후반으로 갈수록 시간이 촉박해서 진도를 빨리 나갔네요. 원사와 머리카락를 태워보거나 실제 스와치를 직접 하나하나 보여드리면서 실전에 쓰이는 영양가 있는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본 수업은 3~5명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진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2시간동안 군더더기 싹 빼고, 핵심 내용만 말씀 드립니다!! [다양한 수강생들 실제후기] 탈잉(16), 솜씨당(49), 크몽..

[무료 상담&스터디] 의류 MD 3분기 11/4 모임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현직 소싱&생산MD 현소엠입니다. 11/4일정에 지난 2분기 모임에 이어서 무료상담&스터디 3분기 모임 진행을 했었습니다. 1차보다는 2차가, 2차보다는 3차가 점점 신청자가 많아지네요!! 금번 모임에는 총 12분이 참석을 해주셔서 나름 대규모 파티룸을 예약 했습니다. (다같이 모여서 이야기 나누는 사진은 없네요 ㅠㅠ 저도 대화에 너무 빠져들어서) 이런저런 이야기와 함께 재미있는 쓸없는 선물 교환 이벤트도 하였지요!! 원단하시는 분들과 벤더분, 그리고 브랜드에 계신분들까지 여러 의류 종사자분들이 모여 일하고 있는 브랜드 뒷담화도 하고, 최근 트렌드나 간단하고도 소소한 이야기 부터 재미있는 시간이였습니다!! 다음에는 꼭 "뒷풀이 공지"도 같이 하겠습니다 ^^ 1. 무료상담 & 스터디 왜..

현소엠 칼럼) 무신사에서 판매 되는 가짜 "캐시미어 0%" 머플러 - 247seuol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생산 엠디가 간단하게 쓰는 현소엠 칼럼 시간입니다. 최근 아주 뜨거운 이슈가 있지요. 대형 의류 판매 플랫폼 "무신사"에서 무려 6년간이나 판매되던 247SEOUL의 캐시미어 머플러가 실제 캐시미어는 하나도 없고 값싼 자재인 폴리에스테르 70%와 레이온 30%만 가득했다는 소식!! (일명, 캐시미어 라이크) 무려 6년간 86,000장이나 팔렸다는데. 대략 3만원대에 팔리는걸 감안하면 누적 판매 금액이 약 26억원어치나 팔렸다는건데 엄청난 금액일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생각 한 이런 결과로는, 1) 플랫폼에서 성적서 증빙 절차 없음 무신사나 29CM등 일반 인터넷 의류 판매 플랫폼은 중개역할만 할 뿐 입니다. 따라서 입점만 하고 추가적인 제품에 대한 증빙은 거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S ..

현소엠 원데이 [원단] 클래스 오프라인 강의 진행 - 10월 4주차 [내부링크]

현소엠 10월 4주차 (10/28)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금주에는 무신사에서 운영하는 한정판 중개거래 플랫폼 - Sold Out (솔드아웃)에서 찾아오셔서 단체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https://www.soldout.co.kr 아무래도 정품,가품을 검수하는 부서이다 보니, 정품 의류의 원단 퀄리티 및 프린트 퀄리티 확인을 위해 기초 지식이 필요하시다 해서 원단 & 프린트 강의를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수업 중에서도 케어라벨 퀄리티 및 정보를 알면 비교 할수 있다 라는 여러가지 팁과 함께 영양가 있는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기초 원단책]을 지급해드립니다.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본 수업은 3~5명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

현소엠 원데이 [원단] 클래스 오프라인 강의 진행 - 10월 3주차 [내부링크]

현소엠 10월 3주차 (10/21)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금주에는 쇼핑몰 준비하시는 1분을 모셔서 강의 를 진행했습니다. 나머지 1분은 갑자기 일정이 있으셔서 참석을 못하셨네요 ㅠㅠ (흔치 않는 1:1 강의!!) 여성쇼핑몰 자체 제작등이나 사입을 고려 중이신 분이라, 꼭 알아두셔야할 원단 강의(특히나 블라우스 계열)와 함께 사입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기초 원단책]을 지급해드립니다.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본 수업은 3~5명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진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2시간동안 군더더기 싹 빼고, 핵심 내용만 말씀 드립니다!! 탈잉(16), 솜씨당(39), 크몽(14) - 리뷰 모두 100%..

현소엠칼럼) 최신 신소재 활용 3가지 "망고가죽, 소방복, 글루어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0년차 생산엠디 - 현소엠입니다. 간단하게 쓰는 현소엠 칼럼시간입니다. 오늘은 일부 몇개 신소재에 대해 소개 해드리고, 응용방법 및 정보 전달 목적으로 글을 남기려 합니다. 신소재 1. BLACK FIRE 아이픽스메디사에서 내열 섬유입니다. 탄화섬유를 원사 방적하여 개발된 내열섬유로써 뛰어난 내열성 (1000도) 부드러운 촉감을 가지고 있어 소방대원들의 이너 웨어로 개발되었습니다. 금년에는 한국발명대전에서 장관상을 수상할 정도로 검증이 되어있습니다. (아이디어 출처 - https://cafe.naver.com/djtextile?iframe_url_utf8=%2FArticleRead.nhn%253Fclubid%3D15365483%2526page%3D1%2526menuid%3D101%252..

[무료 상담&스터디] 의류 MD 3분기 모임 공고 - "마감" [내부링크]

마감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11년차 현직 소싱&생산MD 현소엠입니다. 2분기에 이어서 의류 생산&소싱 관련하여 무료상담&스터디 3분기 모임 진행 합니다.!! 지난번 처럼 너무 어려운 자리는 아니고 간단히 생산관련 업무가 배우고 싶으신 분이나 관련 종사 분들이 모여서 간단하게나마 이런저런 생각을 나누는 모임을 가진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 여러 MD분들이 모여 일하고 있는 브랜드 뒷담화도 하고, 최근 트렌드나 간단하고도 소소한 이야기 부터 의류 생산관련하여 어려운 업무도 서로 풀어나가는 시간이 될수 있습니다 1. 무료상담 & 스터디 왜 하나요? 의류 생산은 경험에 따른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좁은 분야라서 "인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의류분야 인맥 향상 겸 같은 의류쪽에 있는 사람..

겨울철 인기BEST - 튜브다운(TUBE DOWN) 이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오늘 설명드릴 내용은 FW에 주로 많이 사용되는 다운자켓 중 특이기법인 튜브 다운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① 튜브다운 - 간단특징 ② 튜브다운 - 종류 및 장단점 ③ 튜브다운 - 요약 1. 튜브 다운(TUBE DOWN) - 간단 특징 일명 "재봉선이 없는 다운"이라 불리는 튜브다운은 일반 다운과 달리 다운백을 사용하지 않아 경량화가 가능합니다!! 형태는 말그대로 "튜브TUBE"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름철 바다에서 고무튜브에 바람넣고 타는걸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튜브로 되어있는 원단 사이에 다운 (솜털&깃털)을 주입하고 바로 의류를 만든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반 다운은 재봉선으로 간격을 나눠 놓아, 재봉선 사이로 다운이..

기능성소재) 잠재 권축사 3가지 핵심내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오늘 알아볼것은!! SS중 반팔 티셔츠에 최근 많이 활용되는 "권축사"라는 원단!! (다른말로는 잠재권축이라 불리기도 하는)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잠재)권축사 간단 설명 ① 권축사의 장점 ② 권축사의 단점 ③ 권축사의 활용 브랜드 및 디자인 (잠재)권축사 간단 설명 - 열 수축이 다른 서로 2개의 원료를 섞어 방사한 실 - 염색시 높은 온도로 서로 다른 수축이 발생하여 불규칙적인 꼬임이 생기는 원사가 발생 - 이로 인해 광택이 감소하고, 터치가 까슬거리는 특징 1. 장점 1) 광택이 적다 2) 까슬거리는 느낌으로 시원한 터치를 준다 (여름용 티셔츠에 적합) 3) 가격이 엄청 저렴하다 (yd당 2불 이하) 4) 나일론원료로..

현소엠 원데이 [원단] 클래스 오프라인 강의 진행 - 9월 2주차 [내부링크]

현소엠 9월 2주차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금주에는 키즈 디자이너1분과 모자관련 사업 하시는 참석자 1분 모셔서 강의 를 진행했습니다. (소수강의!!) 모자 제작 하시는 분은, 본딩원단과 레이져펀칭에 대해서 문의를 하셨고, 키즈 디자이너분은, 전체적인 원단 강의와 함께 키즈에서 주의깊에 봐야할 원단 특징을 설명 드렸습니다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기초 원단책]을 지급해드립니다.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 본 수업은 3~5명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진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2시간동안 군더더기 싹 빼고, 핵심 내용만 말씀 드립니다!! 탈잉(16), 솜씨당(39), 크몽(14) - 리뷰 모두 100% 만족!! [솜씨당, 탈잉, 크몽 다양..

패션회사에서 꼭 알아야 하는 프로세스 - "ㅅㅇ회의" 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최근 24SS 시즌이 시작되면서 샘플 제작 및 품평 등등 직장 내 바쁜 스케쥴을 보내고 있습니다. 저는 소싱&생산 파트로 샘플제작이나 품평에 깊숙히 관여 하지는 않지만 품평 이후에 셀렉된 제품에 대해서는 슬슬 업무가 많이 밀려오고 있지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사양회의 입니다. 다른 브랜드에서는 원가회의라고도 합니다. 오늘은 이 "사양회의" "원가회의" 라는 프로세스 내용을 간단하게 알려드리면서 이해를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사양회의 란? 샘플 견적을 받고, 브랜드 품평회 이후 최종 선택된 제품에 대해서 원가를 다듬는 과정의 회의 참석자는, 기획MD + 소싱&생산 + 디자이너 2. 사양회의 전 후 프로세스 (전체가 아닌 일부입니다.) ①품평 샘플 취합..

현소엠 원데이 [원단] 클래스 오프라인 강의 진행 - 8월 2주차 [내부링크]

현소엠 8월 2주차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금주에는 참석자 3분 모두 "파자마(잠옷)를 제작하고 싶은분" 친구 3분이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파자마(잠옷)를 처음 제작한다고 하시길레 잠옷에 맞는 원단부터 조직, 혼용율 그리고 주의 하셔야 할점과 마지막으로!! 어디가서 생산하셔야 하실지 까지 정확히 짚어 드렸습니다 처음 제작 하시는분들은 아무래도 정보가 많이 없은시니깐, 원단부터 봉제 공장까지 원스톱으로 하실수 있는데를 알려드립니다~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기초 원단책]을 지급해드립니다.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 본 수업은 3~5명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진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2시간동안 군더더기 싹 빼고, 핵심 내용만 말씀 드립..

현소엠 칼럼) 항저우아시안게임 - 의류생산 이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현직에 있는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의류생산 중국에서 많이들 생산하실텐데요 최근 중국 내 중요한 이슈가 있어 알고 계셔야 할거 같아 간단 칼럼 하나 작성합니다. 제목에도 언급했듯이 [항저우아시안게임]이 9/23~10/8 까지 개최가 됩니다. 이게 무슨 의류생산이랑 관계가 있어라고 생각하시면 큰일나는게!! 중국은 대외적인 이미지를 위해 국제적인 행사 한달전부터 환경 및 외관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2008년 베이징올림픽 개최를 위해, 공기질문제로 베이징 근처 전체 공장을 닫게한 사례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2023 항저우 아시안 게임을 위해 현재 중국 남부 아래쪽 대부분 공장이 환경심사에 들어갔으며, 각 공장별 A,B,C,D 등급에 따라 20~50% 정도 생산감소될..

현소엠 원데이 [원단] 클래스 진행 - 8월 1주차 강의 [내부링크]

현소엠 8월 1주차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금주에는 참석자 3분 모두 "브랜드에 재직중"이신 현직자분들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어느 정도 기초지식을 알고 계시는 분들이기에 원단별 기초, 응용법과 함께..... 현직자들이 알면 좋을 TIP까지 2시간이 짧을 정도로!! 정보를 전달 드렸습니다!!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기초 원단책]을 지급해드립니다.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 본 수업은 3~5명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진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2시간동안 군더더기 싹 빼고, 핵심 내용만 말씀 드립니다!! 탈잉, 솜씨당, 크몽 - 100개이상 리뷰 모두 100% 만족!! [솜씨당, 탈잉, 크몽 다양한 수강생들 후기 - 실제 후기] [ 강의..

현소엠 원데이 [원단] 클래스 진행 - 7월 4주차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7월 4주차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금주에는 일대일(1:1) 클래스로 보통 제 수업에는 현직자분들이 많이 오시는데, 간혹 의류 관심있는 준 전문가분들이 원단을 알아야 의류를 알수있다!! 라는 감사한 생각으로 수강하시러 오시네요 최대한 일반인 관심사에 맞춰서 의류 원단의 기본 구분법부터, 쇼핑하실 때 참고하면 좋을 현직자 TIP까지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 드렸습니다!! 일반인분들 한테 정보를 드리는게 강의에는 더 어려운거 같아요 ㅠ 제 수업에서는 기간을 나눠서 설명보다는 핵심만 짚어드린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기초 원단책]을 지급해드립니다.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차세대 다운백(SMMS 부직포) 원단 테스트 결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얼마전에 [FW 다운백을 대체할 차세대 원단]으로 잠시 설명 드렸던 "부직포 다운백" 관련하여 테스트 내용 공유 드릴까 합니다. 지난 설명과 같이 SMMS (일명 부직포 원단) 을 사용해서 무게별로 3가지 다운방석 형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겉감은 기존 300T 밀도를 가진 원단을 사용 각각의 비교 시, 1. 핸드필 13~14g 부직포는 핸드필에 대해서 크게 다른점이 없으며, 안쪽을 만졌을때도 다운백이 만져지는 질감이 없이 마치 경량다운과 같은 핸드필로 부드럽습니다. 20g 부직포는 기존 다운백을 사용한것처럼 딱딱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핸드필에 대해서는 14g이 적당한 핸드필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방석으로 3일간 의자에 깔고 앉아서 사용시 3가지..

현소엠 원데이 [원단] 클래스 진행 - 7월 2주차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장마가 계속되는 날의 7월 2주차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금번 수강생 3분들은, 이번에 생산MD 취업준비 하시는 과 동대문에서 사업하시는 2분과 함께 했습니다!! (제 원단수업에는 현직자 & 동대문 & 쇼핑몰 하시는분들이 많이 오시네요) 의류용 원단의 기본 3가지 구분부터 종류별 특징, 원사까지 현소엠 오프라인 수업에는 미리 진행에 앞서 수강생분들의 정보를 토대로 상황에 맞춰 도움이 될만한 정보만을 추려서 전달 드립니다!! (원단 및 생산 관련 전체)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기초 원단책]을 지급해드립니다.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진행 ..

새로운 충전재 2탄 - DOWN FIBER(다운파이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현직소싱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충전재 1탄에 이어 2탄은 다운 파이버 (DOWN FIBER)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목차 1. 다운 파이버 (DOWN FIBER)? 2. 다운파이버 활용방법 1. 다운 파이버(DOWN FIBER)이란? 다운파이버이란, 기존 솜털이나, 깃털에서 빠져나온 실오라기들을 지칭합니다. 한마디로, 다운 가공 시 나오는 부산물이라는거지요. (면으로 치면 OE사 느낌) 특장점 - 중요!! 1) 가격이 저렴 - 기존 다운 부산물이기 때문에 가격이 상당히 저렴 합니다. (50%가격 이상) 2) 필파워가 약함 - 기존 다운 80:20이 필파워 기준 500~550정도라면, 다운파이버는 300정도 나옵니다. 3) 기타충전재와 혼입하여 사용 가능 - 실오라기 형태라, 웰..

폴리+다운 새로운 충전재 1탄 - "씬다운(THIN DOW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현직소싱엠디인 "현소엠"입니다. 23FW 충전재 관련하여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일명, 씬다운(THIN DOWN)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목차 1. 씬다운(THIN DOWN)이란? 2. 사용 브랜드 1. 씬다운(THIN DOWN)이란? 씬다운이란, 얇은 부직포사이에 샌드위치처럼 다운솜털을 끼워넣어 만든 신규 개발 충전재로 이탈리아에서 처음 제작 되었습니다. * 구조 : 얇은 부직포 + 다운솜 + 얇은 부직포 일반적으로 다운 충전재 삽입시 별도의 기계를 이용하지 않고, 씬다운을 원단 재단하듯이 자를수 있어서 생산공정이 쉽습니다. 특장점 (기존 다운충전재와 다른점) -중요!! 1) 다운이 빠지지 않음 - 기존 다운은 다운백을 활용하지 않은 이상, 원단 사이로 다운이 빠져나와 불량 가능..

기능성원단 - 2 / 2.5 / 3 Layer(레이어)는 무슨 뜻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원단 소싱을 하다보면 라미네이팅(원단 뒷면에 필름을 붙이는 가공형태) 한 원단을 많이 받아볼텐데. 그때 2레이어, 3레이어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실텐데 이게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그 차이를 간략하고 명쾌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2 레이어란? 레이어란말은 쉽게 말해서 "층"이라고 쉽게 표현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2레이어란 다른 2개의 층이 한 원단의 형태로 있는 모습입니다. 원단(1) + 뒷면 필름 or 원단(1) 현직에서는 우븐원단 뒷면에 필름을 부착한 형태(라미네팅 가공)를 기본적으로 2레이어라고 표현합니다. 사용되는 필름에 따라 안쪽 몸에 달라 붙을 가능성이 높아, 주로 별도의 안감까지 같이 봉제하게 됩니다. 기능성 원단 중 가장 합리적인 가..

[무료 상담&스터디] 의류 MD 모임 공고 - 마감되었습니다!! [내부링크]

단 1시간만에 1차 모임 마감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11년차 현직 소싱&생산MD 현소엠입니다. 의류 생산&소싱 관련하여 무료상담&스터디 모임 겸 해서 해보려 합니다!! 너무 어려운 자리는 아니고 간단히 생산관련 업무가 배우고 싶으신 분이나 관련 종사 분들이 모여서 간단하게나마 이런저런 생각을 나누는 모임을 가진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 여러 MD분들이 모여 일하고 있는 브랜드 뒷담화도 하고, 최근 트렌드나 간단하고도 소소한 이야기 부터 의류 생산관련하여 어려운 업무도 서로 풀어나가는 시간이 될수 있습니다 1. 무료상담 & 스터디 왜 하나요? 의류 생산은 경험에 따른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좁은 분야라서 "인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의류분야 인맥 향상 겸 같은 의류쪽에 있는 사람..

FW 다운백을 대체할 차세대 원단 설명4가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다운 충전재가 포함된 의류를 만들때, 사용되는 다운백은 다들 아시죠? 최근 일부 브랜드에서 다운백 대신, 새로운 신형 부직포를 사용한다고 해서 한번 소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다운백 부직포란? 쉽게 설명하면 얇은 부직포를 다운백 대신 사용해서, 다운의 삼출을 막는 형태의 직물 바로 SMS, SMMS 형태의 부직포입니다. (여기서 S-Spunbond, M- Meltblown) - SMS : Spunbond + Meltblown + Spunbond - SMMS : Spunbond + Meltblown + Meltblown + Spunbond 2. 부직포 다운백의 직물은 주로 어디 사용되는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곳은 기저귀 및 의류용 마스크 등의 위생이 ..

현소엠 원데이 [프린트] 클래스 진행 - 6월 1주차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6월 1주차 [프린트]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금주 수업 수강생 들은, 취업준비생 / 현직 디자이너 - 이렇게 2분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 강의는 최소 인원 충족시 매주 진행됩니다!!) 현소엠 오프라인 수업에는 미리 진행에 앞서 수강생분들의 정보를 토대로 상황에 맞춰 도움이 될만한 정보만을 추려서 전달 드립니다!! (예를 들면, 취업준비생이 준비해야할 능력 / 디자이너가 고려해야할 최우선)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강의 교재"를 100% 지급해드립니다.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진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2시간동안 군더더기 싹 빼고, 핵심 ..

현소엠 칼럼) 패션의류 회사 디자이너 독립(런칭) 방법 STEP 4가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그 동안 10년이 넘도록 패션 의류 회사 다니면서 자기만의 브랜드 런칭을 꿈꾸고, 실제 런칭을 하는 사람을 여럿 봤는데요 특히나 디자이너 직군이라면, 남들이 시켜서 하는 패션디자인 말고 자기가 진짜 좋아하고, 하고 싶어하는 그리고 본인만의 확고한 디자인으로 브랜드를 런칭하는게 꿈인 분들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그래도 회사 다니면서 어떻게 패션 브랜드를 런칭하지? "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간단하게 나마 디자이너로써 브랜드 런칭 하고자 하는 꿀팁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성공여부는 확실한건 아니니깐 알아서 잘 걸러 들으시고, 이런방법도 있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초보 디자이너 분들이나 브랜드 런칭하고 싶어하는분들이 응용하면 좋을듯 해요!! # STEP 1...

현소엠칼럼) 프린트 별 공장 선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오늘 간단 칼럼은, 질문 형식으로 해볼꼐요 프린트 강의 중 수강생에게 나온 내용 질문입니다. Q. 하고 싶은 프린트 샘플 들고 아무 공장이나 가면 될까요? A. 아뇨.각 공정에 맞는 공장을 가셔야지 다른 공장을 가시면 안됩니다 Q. 예를 들어 아래 그래피티 같은 느낌을 내고 싶은데 어디 프린트 집으로 가야 할까요? A. 스크린 프린트 하시는 공장 가세요 일반적인 프린트의 특징을 기억하시면 1. 스크린 - 기본적인 낮은 도수의 프린트 위주 2. 전사 - 실사 느낌의 깔끔한 프린트, 다만 접착력 약함 3. 전판 - 원단 전체에 프린트 전사 프린트를 활용하여 그래피티 같은 느낌으로 실사처럼 아주 잘 낼수는 있으나!! 그래피티의 특징인 물감을..

현소엠 원데이 [프린트] 클래스 진행 - 5월 4주차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5월 4주차 [프린트]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금주 수업 수강생 3분들은, 현직MD / 이직준비 / 원단업 - 이렇게 3분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 강의는 최소 인원 충족시 매주 진행됩니다!!) 현소엠 오프라인 수업에는 미리 진행에 앞서 수강생분들의 정보를 토대로 상황에 맞춰 도움이 될만한 정보만을 추려서 전달 드립니다!!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강의 교재"를 100% 지급해드립니다. 또 수업하는 모습을 못 찍었네요 ㅠㅠ 2주동안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진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2시간동안 군더더기 싹 빼고, 핵심 내용만 말씀 드립니다!!..

해외 생산공장에서 전사프린트 불량 대처 방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프린트 강의 중 Q&A 시간에 나왔던 내용인 "해외 공장에서 전사프린트 떨어지는 문제애 대한 방안" 에 대해 작성 해볼까 합니다. 전사를 쓰는 브랜드에서 아주아주 자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거의 매 시즌마다 5건 이상씩은 꼭 발생 하는 문제이지요 알아두시면 도움 될 [해외 생산공장 전사프린트 불량 대처 방안!!] 전사 프린트 떨어지는 문제는 대부분 접착제 입니다. 접착제를 어떻게 하면 잘 붙일까에 대해 고민하면 대부분 풀리는 문제 입니다. 비슷한 내용으로 쓴 블로그 내용도 같이 확인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https://cloths-product.tistory.com/171 의류 불량사고 사례 - 전사 프린트가 떨어진다고? 안녕하세요 ..

현소엠 원데이 [프린트] 클래스 진행 - 5월 3주차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날씨도 화장한 5월은 3주차 [프린트]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프린트 강의오픈하고 첫 원데이클래스인만큼 나름 스와치 준비 및 영상 준비할 껏도 많았고 긴장도 됬습니다 ^^;; 첫 프린트 수업 수강생 2분들은, 7년차 브랜드 MD분과 골프 프로모션 분과 함께 했습니다!! ( 강의는 최소 인원 충족시 매주 진행됩니다!!) 현소엠 오프라인 수업에는 미리 진행에 앞서 수강생분들의 정보를 토대로 상황에 맞춰 도움이 될만한 정보만을 추려서 전달 드립니다!!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필수5가지 프린트로 연봉 100%상승하기 책]을 전체 지급해드립니다.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

23년 다운백 & NY320T 비교 가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FW 시즌에는 패딩자켓과 다운자켓 등 자켓류 들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시즌입니다. 이때 꼭 사용해야하는 원단으로는 다운백 / 안감이 있습니다. 간단히 2가지 원단용어 대해 설명 드리면, 다운백 - PE원단으로 300T 이상의 밀도를 가진 평직원단으로, 겉감 원단과 다운 사이 위치하여 다운(깃털)이 새어나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역할 (여기서 잠깐!! "T"라고 하는건 밀도로 경사실과 위사실의 갯수를 합한걸 말합니다) 안감 - 다운자켓류에 사용되는 안감은 다운 새어나오는걸 막아줘야 하기 때문에 300T이상의 원단을 사용 추천합니다. - 혼용은 PE, NY 2가지 사용됩니다. 다만 안감은 터치 및 정전기 문제로 NY쓰는게 좀 더 낫습니..

패션의류의 프린트 - 강의 OPE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의류소싱 엠디 - 현소엠입니다. 지난 100여 차례 이상의 수 많은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면서 수강생들이 추후 진행했으면 하는 내용 중 1위가 바로 “프린트”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졸 프린트? 실리콘 프린트? 전사 프린트?? 나염? 이름만 들어도 뭐가 뭔지 모르겠고, 보면 다 그게 그거 같아 보이고 뭐가 다르지? 11년차 현직 생산MD - 현소엠이 깔끔하게 정리 & 교육 해 드리겠습니다. 지금 프린트 강의를 신청하시면 보너스로, 1:1 온라인 코칭권 (20만원 상당) 현업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프린트 책 제공 (3만원 상당) [총 23만원 상당의 혜택]이 추가로 제공됩니다. 지금 바로 신청하시면 이 모든 보너스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벌써 미리보기 전자책은 "50명이상"..

김씨네 과일 - 티셔츠 생산 아이디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의 간단 칼럼 시간입니다 혹시 인스타에서 신기한 마케팅 방법으로 티셔츠를 판매하는 "김씨네 과일" 라고 들어보셨나요? 엄청나게 많은 브랜드와 콜라보, 그리고 최근에는 여의도 더현대 백화점까지 진출한 회사입니다. 이렇게 과일의 여러가지 프린트를 티셔츠에 찍어 옛스런 감성으로 빨간바구니에 과일대신 티셔츠를 담아 파는 형태의 새로운 마케팅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티셔츠 위주로 생산해서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서 브랜딩을 해가는 모습에 칭찬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오늘은 김씨네 과일처럼 간단하고 빠르게 생산하는 생산 프로세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단체 납품 가능 기성복 생산 베트남이나 방글라등에서 이미 만들어진 티셔츠를 싼값에 들여와서 프린트를 찍을 준비를 합니다..

브랜드 의류 A/S 프로세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브랜드 의류를 구매하고 AS받아보신적 있으실까요? 저같은 경우는 보통 비싼옷은 한번씩 하고, 저렴한옷은 귀찮아서 버리고 새로 사기도 하는데 오늘은 일반적인 브랜드 의류의 AS 프로세스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대력적인 프로세스는 "불량 발생 -> 본사 확인 -> 수선처리 OR 반품 " 입니다. 풀어서 설명 드리면 1) 불량 발생 및 접수 - 판매 후 고객으로 부터 매장이나, 온라인을 통해 불량 제품을 접수 하는 단계입니다. 2) 본사 확인 - 본사수선팀에서 실물을 접수 하는 단계로, 소비자마다 다양한 불량을 직접 확인하여 불량의 심한정도를 판단 합니다. 3-1) 수선 처리 (완사입 경우) - 수선이 가능한 가벼운 불량일 경우는, 생..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4월 4주차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비오는날의 4월 4주차 원데이클래스 강의입니다. 궂은 날씨에도 찾아주셔서 감사해요!! 금번 수강생 2분들은, 쇼핑몰 준비 하시는분과 이번에 소싱MD로 이직 하시는 분과 함꼐 했습니다!! 원단의 기본 개념과, 브랜드 생산프로세스를 맞추어 설명 드렸네요 현소엠 오프라인 수업에는 미리 진행에 앞서 수강생분들의 정보를 토대로 상황에 맞춰 도움이 될만한 정보만을 추려서 전달 드립니다!! (원단 및 생산 관련 전체)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기초 원단책]을 지급해드립니다.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진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2시간동안 군더더기 싹 빼고, ..

현소엠칼럼) 현재 의류 런칭 시장 2가지 특징 - 라이센스, 무신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의류소싱 엠디 - 현소엠입니다. 제가 느끼는 최근 의류 런칭 시장을 보면, 딱 2가지 형태로 런칭을 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개인 칼럼이므로 개인의견) 특히 쇼핑몰이나, 의류 관계업종에 계신분들이면 공감 하실텐데 2가지 중 선택하여 런칭이 아니고서는 맨땅에 헤딩 & 계란으로 바위치기 격이라 인지도를 끌어올리기란 힘들어 보입니다. 대표 런칭 유형 1. 온라인몰 입점 온라인 위주 의 대표적인 쇼핑몰인 무신사 or W컨셉과 협업하여 상품을 기획 및 구성하여 저렴하게 판매 후 인지도 상승 후 오프라인 런칭이나 독립 마케팅 진행. 대표적인 성공 사례 : 커버낫 / 인사일런스 / 예스아이씨 등등 장점으로는, 대규모의 판매가 검증되어있는 온라인몰을 활용한 판매이기 때문에 1) 초기비용이 낮다 (재고의..

현소엠 칼럼 - 원단 컨버터(CONVERTOR)의 역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랜만의 현소엠의 간단 칼럼 시간입니다 최근 23FW 원단 발주가 이루어지고 진행되고 있는 브랜드가 많을텐데요, 중국 원단을 많이 사용하실꺼고, 해외원단은 대부분 컨버터(CONVERTOR)를 통해 작업 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현직에서 사용 되는 컨버터(CONVERTOR)라는 의미와 컨버터를 판단할때 꼭 고려해야하는 중요 2가지를 간단히 말씀 드릴께요 1) 컨버터란? (원단 및 봏제생산 포함) 사전적인 의미로, 전환 시키는것!! 이지만, 의류에서는 브랜드 원단 생산 ORDER를 받아 공장에 투입하는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걸 말합니다. 현직에서는 [봉제-프로모션 / 원단-컨버터] 로 구분하여 용어를 사용합니다. 2) 컨버터를 왜 사용하느냐? 브랜드에서는, ①직접 오더에 대한 무역 및..

현소엠 특강) 냉감, 쿨링 cooling 원단 만들기 - 후가공 처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더워지는 요즘, 냉감과 쿨링 원단을 찾기 마련입니다. COOL TAG이 달린 옷을 입으면 좀 더 시원해지겠지요? 기본적으로, 의류학에서는 냉감에 대해서는 인체가 느끼는 3가지의 느낌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 착용 할 때 - 접촉냉감&쿨링 (만지자 마자 느껴지는 시원함) 2) 착용 중 일때 - 흡습냉감&쿨링 (흘리는 땀을 빠르게 말려줌으로 느껴지는 시원함) 3) 입거나 탈의 할때 - 신경작용으로 차가움을 느끼게 하는 냉감&쿨링 (거의 활용 X) (참고 블로그 https://cloths-product.tistory.com/30) 대부분 소비자나 관련 종사자 분들이 원사로만 냉감,쿨링(COOLING) 기능을 만들어 내는줄 알지만! 특수 후(後,AFTER)가공..

현소엠 - 기초 의류 프린트 전자책 출간!! (미리보기책 100%지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의류소싱 엠디 - 현소엠입니다. 지난 100여 차례 이상의 수 많은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면서 수강생들이 추후 진행했으면 하는 내용 중 1위가 바로 “프린트”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졸 프린트? 실리콘 프린트? 전사 프린트?? 이름만 들어도 뭐가 뭔지 모르겠고, 보면 다 그게 그거 같아 보이고 뭐가 다르지? 상사 OR 선배들은 맨날 바쁘고 물어볼 시간도 없어 보이고…… 누가 가르쳐 주지도 않는데 어떻게 하지? 11년차 현직 생산MD - 현소엠이 깔끔하게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현직자가 알려주는 의류프린트의 기초' 4번째의 저서 의류 프린트의 기초 책 출간 합니다. 4.24 업데이트 사항 1. 정품 책 구매는 아래 링크!! (미리보기 책은 기한없이 계속 지급됩니다) https://kmong..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3월 4주차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화창한 봄날의 3월 4주차 강의입니다. 금번 수강생 2분들 모두 스포츠계열 MD와 디자이너 현직분들로 기존 여성복, 언더웨어에서 스포츠쪽으로 이직 하시면서 기능성 및 기초 소재에 대한 지식을 정리하고 싶으셔서 찾아오셨습니다 기본 면 부터, 레이온, 나일론 폴리 특징까지 하나하나 설명 드리고, 기능성 가공에 대해서도 최대한 A부터 Z 까지 설명 해드렸습니다!! 현소엠 오프라인 수업에는 수강생분들의 정보를 토대로 상황에 맞춰 도움이 될만한 정보만을 추려서 전달 드립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수강생 정보를 물어보는게 많아요!! 귀찮아 하지 마세요 ㅠㅠ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전자책 지급해드립니다.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

현소엠 특강) 사이로 SIRO 원사란? (인팅사, 커버링, 연사, CVC, TR)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오늘은 원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껀데요 최근 오프라인 강의 중 문의사항으로 나온 "사이로 원사" 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바이어들은 COMPACT SIRO 원사를 좋아한다지요? 선목차. 1. 사이로 원사란? 2. 만드는 방법은? 3. SIRO외 특수사 4. CVC, TR과 SIRO가 다른점 5. RING사와 SIRO가 다른점 1. 사이로 원사란? 쉽게 설명하면 2개 실을 합사 하는 형태. 근데, 정확히 말하면 원사가 아니라 원사가 되기 전 실(조사)에서 2가닥을 합사한 것으로 주로 SIRO사는 중국에서 많이 제조 됩니다. 일반적으로 완성된 실인 30수를 두가닥 합연한 2합연사방적사는 30'/2로 표기하지만, 실이 되기전 조사 두가닥이..

의류 케어라벨 기본 표기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오프라인 강의를 하다보면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자주 방문하시는데 강의 완료후 Q&A 시간마다 자주 문의하시는 케어라벨 관련 기입해야되는 사항 정리입니다!! 혼용 및 기타 등등 적어야 할 것들은 있는데 필수로는 뭘 적어야 하는지 모르시는경우가 많아 딱 콕 찝어 설명 드립니다 아래 내용은 꼭 케어라벨에 필수로 기입해야되는 국가 기술표준원 사양입니다. 1. 의류의 혼용율 (예시 : 면 100%) 2. 제조자명 또는 수입자명 (예시 : 이랜드리테일) 3. 제조국명 (예시 : 중국 / 베트남 / 방글라데시) 4. 스타일번호 5. 치수, 사이즈 (권장사항) 6. 취급상 주의사항 (예시 : 세탁기호 등) 7. 표시자 주소 및 전화 번호 (예시 : AS할수 있는 주소 ..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2월 4주차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2월 4주차 강의입니다. 수강생 분들 모두가 쇼핑몰(여성의류 & 펫용품)을 준비하시는 분들로 여성의류 및 펫용품에 사용해야하는 원단을 꼭 찝어주고!! 기초적인 원단 정보와 구할수 있는 장소 및 대략적인 가격까지!! 최대한 A부터 Z 까지 설명 해드렸습니다!! (아무래도 펫 용품은 일반적인 폴리 & 나일론 사용은 꺼려지니깐요) 현소엠 오프라인 수업에는 딱 커리큘럼에 맞는 설명만 하는게 아니라 각 수강생분들의 상황과 도움이 될만한 정보만을 추려서 전달 드립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수강생 정보를 물어보는게 많아요!! 귀찮아 하지 마세요 ㅠㅠ PS. 수업 완료후에는 모든 수강생들에게 전자책 지급해드립니다.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

현소엠 칼럼 - 원단 코팅에 대한 질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저번주 현직에 있는 의류 생산MD가 문의해서 대답 한 답변 중 공유하면 좋을것 같아, 간단하게나마 정리하여 블로그 공유 드립니다!! 제가 언급한 그동안의 블로그나 전자책 or 오프라인 수업 들으시면 기초가 있는 상태에서 아래 질문들은 바로 이해 하실수 있으실거예요!! 질문1. 듀스포에 TPU코팅하면 통기없이 하드하고, 다운시레하면 얇고 부들부들하나? 1) 듀스포 - 폴리DTY 평직 우븐원단 2) TPU 코팅 - 열가소성필름 뒤에다 접착 시킨 라미네이팅 가공법 3) 다운시레 - 다운겉감 뒷면을 살짝 녹인거 가공법 답변. 듀스포에 TPU코팅하면 통기없이 하드하고 -> 어떤 필름을 썻냐에 따라 다름 / 저렴한 TPU는 당연히 통기 없음 -> 원단 뒷면에 붙이는 TPU 두께에 따라 하드..

현소엠 칼럼 - 입고 검품에 대한 의견 (잔량 입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의 간단 칼럼 시간입니다 SS 입고가 상당히 많아지고 있는 타이밍입니다!! 납기에 맞춰 입고가 급한만큼 부랴부랴 봉제업체에서는 급하게 검사하고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들어, 1000장 오더에서 1차 검사통과분 800장 먼저 입고 후, 탈락하거나 남은 200장 분에 대해 2차로 검사 하고 잔량 입고 진행. 이떄!! 2차 검사분은 대부분 1차 검사에서 탈락하거나, 오염이나 봉제불량 등을 개선해서 다시 검사한 경우가 흔하지요 그리고 완제품 검사를 다시 받기 마련인데, 2차 검사는 불량이나 오염등이 문제가 발생했던거 수정을 하고 한것이기 떄문에 별도의 표기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검사업체에서 "2차 검사완" 이라고 찍어 주지는 않으니, 각 브랜드 마다 2차 입고분에 대한 별도의 분류는 있어..

현소엠 칼럼 - 제조하도급 대금 지급(의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의 간단 칼럼 시간입니다 경제상황이 침체기에 빠짐에 따라, 소비재인 의류시장도 성장이 둔화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출도 그렇게 많이 안나오고 ㅠㅠ 들어오는 돈은 적고, 안팔리니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해야되서 나갈 돈은 많은 참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협력업체들도 어려워지고 대금 지급관련하여 여러 브랜드에서 이슈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조하도급 대금 지급 내용 관련하여 잠시 알아보겠습니다. MD분들은 기본적인 지식이니, 알아두시면 여러모로 도움 됩니다!! 제조 하도급 기준 : 제조 하도급법 13조에 의거하여 세금계산서 발행 후 60일 이내 지급 이 원칙입니다. 다만, 제조하도급에 해당하는 규모를 가진 브랜드 업체여야 저 원칙이 통합니다. 제조하도급에 속하지 않는..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1월 3주차 강의 (23년 첫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23년의 첫강의인, 1월의 3주 강의입니다. 수강생 분들 모두가 원단 관련 현직자로 기초지식은 회사에서 어느 정도 배워서 알고 계시나, 정리가 필요하셔서 개념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원단관련업 하시는 분들한테는 업종에 맞게 바이어들이 원하는 내용과 다른 종류의 소재지식을 중점으로 나눠서 설명드렸습니다. 현소엠 오프라인 수업에는 딱 커리큘럼에 맞는 설명만 하는게 아니라 각 수강생분들의 상황과 도움이 될만한 정보만을 추려서 전달 드립니다!! PS. 수업 완료후에는 전자책 지급해드립니다.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후기 ] 소수 정예로 집중해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진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2시간동안 군더더기 싹 빼고..

원단 기능성 - "흡습속건"에 대한 실험 TEST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흡습속건 말 들어보셨나요? 물의 흡수는 빠르고, 건조가 빠른 기능성을 가르키는 말인데요!! SS 시즌 티셔츠에 많이 들 사용하고 있는 원단 기능 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정확히 얼만큼 나오는지 테스트함에 있어 기준이 있다는걸 아셨나요? 그냥 브랜드에서 떠드는 흡습속건이 아닌, 정확한 데이터로 기능성을 표현하는 브랜드 의류를 소비자들이 속지 말고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흡습속건 테스트 및 기준점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흡수 테스트 1) 기준 : 흡수속도 (바이렉법) - 기준 80mm 이상 2) 테스트 방법 : "바이렉법" - 증류수속에 수직으로 원단을 집어 넣어 10분이 지난 후, 물이 상승한 높이 측정 모세관현상으로 원단이 물..

의류 선기획, 선생산 - 진행을 하는 4가지 이유(장점,단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대부분 브랜드에서는 현재 23FW & 24SS 진행 중일텐데요. 업무 중 선기획 OR 선진행 등등 일반 메인아이템보다 좀더 빨리 하자는 기획내용 들어보신적 있으실까요? 큰 브랜드들에서는 미리 생산을 하는걸 선진행아이템으로 불리는데, 오늘은 선기획 & 선진행이 뭔지. 왜 하는지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목차 선진행이란? 선진행을 왜 하는 지? 장점 & 단점 1. 선진행이란? SS, FW 시즌 정상입고 보다 2~3개월 빠르게 입고되는 아이템 기본적으로 수량이 크고, 잘 팔리는 기본 아이템 위주 시즌 매출 견인 아이템 (예를 들면 - SS:기본로고 반팔티셔츠 / FW-기본로고 맨투맨 OR 경량다운) 2. 선진행을 하는 이유 선진..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12월 1주차 강의 (22년 마무리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12월의 1주 강의입니다. 수강생 분들 모두가 현직자로 기초지식을 얻고 싶어하시는 내용으로 만나 함께 진행을 했습니다!! 원단관련업 하시는 분들한테는 소재지식을 중점으로 MD이신 분들에게는 원단을 어디서 어떻게 적용할건지에 대해 나눠서 설명드렸습니다. 현소엠 오프라인 수업에는 딱 커리큘럼에 맞는 설명만 하는게 아니라 각 수강생분들의 상황과 도움이 될만한 정보만을 추려서 전달 드립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12월 1주 ] 스터디룸 내 독립된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과 실제 의류를 직접 만져보면서 각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편안하게 대화 형식으로 운영중입니다. [12월 1주차 - 실제 강의 진행 모습] [..

소핑(SOAPING) 과 폴리 환원세정(R/C)이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원단을 생산하다보면 들리는 단어인 소핑?, 쇼핑? RC가공? 무슨소리인가 싶으시지요? 오늘은 암호와 같은 용어인 소핑(SOAPING) 과 폴리 환원세정(R/C)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소핑 (SOAPING) 편직 이후 기름때 및 오염물들을 씻어내주는 원단 세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척제를 넣고 씻어주는 역할 주로 멜란지 원단들은 염색대신 소핑이라는 세척 이후에 원단이 완성이 됩니다. 2. 환원세정 (R/C 가공 = Washing) Redution Cleaning의 줄임말 폴리 염색 이후 고착되지 못한 분산염료를 씻어내주는 공정 POLY 원단의 나쁜 견뢰도를 상승 시킬수 있다. s타입의 염료(AZO계열)는 쉽게 환원세정이 되나, e타입의 ..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특강(세미나)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지난번 잠깐 이야기 드린대로 원데이클래스를 하면서 좋은 인연이 생겨 뜻하지 않게 대학교 특강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대학생 친구들을 대상으로 "의류 브랜드에서 MD란" 이라는 내용으로 특강을 진행 하였습니다. [ 특강 진행 사진 - 11/9 ] 대학생 특강 만큼 따로 리뷰는 없지만!! 의류학과 학생들이 막연했던 의류 브랜드에서의 MD라는 직군에 대해 알아가는 자리였습니다. 관심있는 학생들도 많구요!! ^^ [ 특강 주요 내용 ] 1. 의류 브랜드 MD의 역할 2. 생산 MD에 대하여 3. MD가 되는 방법 [ 강의 일정 및 시간 ] 약 1시간 30분 진행 (1시간 내용 설명, 30분 Q&A)

쭈리 구분법 4가지 TIP (헤비쭈리, 3단쭈리, 미니쭈리, TERRY 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오늘 알아볼것은!! 맨투맨 (스웻티셔츠)에 많이 활용되는 "쭈리"라는 원단!! 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 합니다. 선 목차 쭈리 간단 설명 ① 중량 - 쭈리 ② 원사갯수 - 쭈리 ③ 원사 구분 - 쭈리 ④기타 (기모) 쭈리 간단 설명 - 싱글기계에서 생산작업, 표면이 single 조직 back 면이 Loop 조직으로 이루어짐 - 영어(벤더에서 주로 사용 용어)로는 terry / 해당 글에서는 편의상 쭈리로 통칭 - 싱글과 동일 특징 (당기면 말리고, 앞뒤가 다른 형태) 1. 중량에 따른 분류 쭈리는 중량에 따라 크게 나눠지고, 중량이 높을수록 원단가격이 비싸지게 됩니다. 1) 헤비 쭈리 (헤비웨이트) "380"G/M2 이상의..

동대문 원단 스와치 보는 3가지 방법 (해석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의류업체 계신분들이면 동대문의류시장 한번이라도 가봤을텐데요. 이때 여러 스와치가 깔려 있는 모습을 보고 어떤 원단을 사야할지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동대문 원단 스와치 보는 방법 에 대해 설명 드리려 합니다. 간단 보는 방법 - 대부분의 동대문 스와치는 아래와 같이 일부 정보만 희박하게 담겨 있습니다. - 암호문과 같아서 해석을 하고 어떤의류에 맞는지 사용해야 하는데, 3가지 예시를 들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첫번째 예시 ① 원단의 이름 : CP 11골 P.G BIO - CP : COTTON과 POLY 혼합 - 11골 : 코듀로이의 골간격입니다. - P/G : 피그먼트 염료사용 염색 (그냥 일반 염색이라는 내용) - ..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10월 3,4주차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10월의 마지막 주 강의입니다. 동대문에서 여성류 디자이너로 일하시는 현직자 분과 티셔츠류 쇼핑몰을 하고 싶어하시는 젊은 사업가 두분을 만나 함께 진행을 했습니다!! 디자이너분한테는 여성류 소재를 중점으로 쇼핑몰 창업을 원하시는분에게는 창업 아이디어 및 제작프로세스를 중점으로 알려드렸습니다. 현소엠 오프라인 수업에는 딱 커리큘럼에 맞는 설명만 하는게 아니라 각 수강생분들의 상황과 도움이 될만한 정보만을 추려서 전달 드립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10월 3,4주 ] 스터디룸 내 독립된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과 실제 의류를 직접 만져보면서 각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편안하게 대화 형식으로 운영중입니다. ..

원사의 중요구성 3가지 번수 & 데니어 & 필라멘트 요약 설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원사(실) 내용에 대해서 딱 초보자가 중요하게 알아야할 가장 기본 내용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의류업에서 일하게되시면 꼭 알아야 하는 원사를 보는 방법 선 목차 "번수" 보는 방법 "데니어" 보는 방법 "필라멘트" 보는 방법 1. 번수 1) 기본 번수 면에서의 원사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 입니다. (단위 "S") 숫자가 높을수록 원사가 얇아지고, 얇은 원사로 만든 원단은 중량이 낮습니다. 원사 두꺼운 순서 (10수 > 20수 > 30수 > 40수......) 2) 특수 번수 기본적으로는 1합이지만, 2개의 원사가 합쳐져 두께가 2배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CM 20'S/1 - 1합의 원사 / 두께는 20수 CM 20'S..

대학교 특강(세미나)을 갑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그 동안 글이 좀 뜸해서 소식을 알릴까 해서 공지사항 올립니다. 뜸했던 이유는, 그동안 제가 진행한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좋은 인연들을 맺게 되었고, 그중 대학교 의류학과 교수님이 강의에 오시게 되어 소재 관련 강의와 함께 생산&소싱MD 내용으로 특강을 요청 하셔서 대학교 특강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 강의 주제 : 의류브랜드에서 MD 역할과 그 중 생산MD 란? * 일 시 : 11월 초 예정 * 장 소 : 공주대학교 * 대 상 : 공주대 의류상품학과 학부생 이상 현소엠입니다. ^^

구매하자마자 돈버는 의류 원가 5가지 파헤치기 (무료 미리보기 제공) [내부링크]

매일 입는 옷, 시즌마다 구매하는 옷들. 구매하면서도 이게 정말 내가 잘사는게 맞나? 내가 비싸게 사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시지 않나요? . 원가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여러분이 속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만약, 당신이 원가 5만원짜리 A라는 옷을 20만원 주고 샀고, 다른 친구가 똑같은 옷을 10만원 주고 샀다면? 예시 일 뿐이지만, 의류에서는 옷에 가치= 원가를 알지 못하면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속된말로, 소비자 등쳐먹기 딱 좋은 내용입니다. 여러분이 [의류 원가에 대해 알지 못하면 손해보고] 구매 하자마자 돈버는 의류 원가 파악하는 5가지 방법이 여기에 담겨 있습니다. 이 책에는, 내가 사는 옷이 비싼지 안 비싼지 일반소비자 & 전문가의 눈으로 바라볼수 있습니다. 이미 판..

의류 불량사고 사례 - 전사 프린트가 떨어진다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스포츠와 아웃도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프린트의 종류 중 하나인 #전사프린트는 어떤 때는 잘 붙어 있고 어떤 때는 계속 떨어져서 의류 브랜드에서 품질 사고로 자주 발생하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직접 & 스크린 프린트는 바르는 형태이기 때문에 절대 프린트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의류 사고 중 빈도가 잦은 전사 프린트 떨어짐!! 이번 시간은 전사 프린트가 붙는 원리부터 떨어지는 원인 & 사고를 어떻게 막아야 하는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선 목차 전사 프린트 접착 원리 떨어지는 원인 대처 방법 1. 전사 프린트의 접착 원리 현소엠의 전사 프린트의 기본개요 -https://cloths-product.tistory.com/4 에서도 설명..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8월 5주차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지역을 이동해서 진행한 8월 강의입니다 비가 오는 날씨임에도 찾아와 주셔서 감사한 수강생 분들!! 새로 이동한 강의실에서 도란도란 이야기 하면서 강의와 함께 여러 내용들을 알려 드렸습니다 원데이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8월 5주차 ] 스터디룸 내 독립된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과 실제 의류를 직접 만져보면서 각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편안하게 대화 형식으로 운영중입니다. [8월 5주차 - 실제 강의 진행 모습] [ 솜씨당 & 탈잉 클..

추석(명절) 전 입고는 항상 힘들다 (현소엠 칼럼 12) [내부링크]

현소엠이 생각나는 대로 쓰는 현소엠칼럼 12번째 시간입니다. 의류 생산을 하면서 매년 겪는 문제 중 하나는 왜!! 항상 명절 전 입고는 힘들까 !!! 입니다. 저도 11년째 이 업무을 하고 있지만, 벗어나지 못하는 굴레와 같네요 ㅠㅠ 매년 명절 전 입고 문제가 생겨서 내부적으로 투닥투닥 하기도 하고 명절 전까지 쪼여오는 납기의 압박이란,,,,,, 명절 전 항상 쪼이는 입고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소개 해드릴까 합니다. 솔직히 딱히 큰 내용은 없이 진부한 내용이지만 공감하시면서 한번 씩 사용하셔도 될듯합니다. (신입이거나 연차가 낮으신분들은 도움이 되겠지만!!) 대응. 1 - AIR발송 대응. 2 - 파샬입고 대응. 3 - 봉제라인 변경 대응. 4 - 외주 공장 작업 의뢰 참고자료. https://cloth..

브랜드의류 컨펌 단계별 - 샘플용어 정리 (가봉, QC 등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브랜드의류에서는 제품을 생산하기 전, 컨펌 단계가 많습니다. QC, PP, 초두, 수납 등등 그리고 또 회사마다 쓰는 용어가 조금씩은 다르지요 그래서인지 신입분들이나 경력직 분들이 용어 때문에 어려워하시는데 저 또한 회사를 옮길 때마다 다른 용어에 애를 먹었기도 했구요 그래서!! 오늘은 간략하게 브랜드 의류 컨펌 단계별 정확한 용어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선 목차 없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1. 가봉(=프로토 샘플, 목업샘플, 보정샘플) - 1차 샘플 제작 전 FIT 형태만 보는 샘플 - 최소한으로 샘플 작업 (부자재 없거나 최소한으로) - 주로 옷의 형태만 제작하여 각 사이즈 측정용 2. 1차 샘플 (=일매 샘플, 1점 샘플 ) - 가장 기본..

여름, 가을 캠핑에 필요한 옷의 기능(자켓,바지,T셔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많은 분들이 캠핑을 떠나는 이 시기에, 캠핑에 갈때 어떤 옷을 입어야 할까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옷을 입을때 브랜드도 중요하겠지만 브랜드가 우선이 아닌 생산MD로써 옷의 어떤 기능이 있어야 캠핑을 할 때 좀 더 도움이 될까 하는 내용입니다. 캠핑의류에 필요한 옷의 기능 1. 낮에 필요한 기능 2. 밤에 필요한 기능 3. 기타(있으면 좋은 기능) 1. 낮에 필요한 기능 캠핑에서의 낮(아침, 점심)은 텐트 설치 하랴, 타프 설치하랴 이것저것 설치할게 많습니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기능으로는 ①수납성 ② 흡한속건 ③ 신축성 입니다. ① 수납성 - 텐트를 설치할 때 필요한 부품들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 좀 더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7월 3,4주차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7월의 마지막 강의입니다 (8월 초중순에는 개인 일정으로 인해서 진행이 어렵습니다 ㅠ) 더운 날씨임에도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7월 3~4주차 강의에서는 전부 현업자 분들과 함께 진행을 했습니다. 시원한 에어컨 밑에서 시원하게 궁금한 내용을 긁어 드렸습니다 원데이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7/ 3,4주 ] 스터디룸 내 독립된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과 실제 의류를 직접 만져보면서 각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편안하게 대화 형식으로 운..

청바지 생지 데님(Denim) 왜 빨아도 빨아도 물빠짐이 심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지난번 이염관련 내용에 이어서 이번 시간은 청바지, 흔히 데님이라고 불리는 원단에 대해 데님의 유래부터 물빠짐 그리고 그 사고를 어떻게 막아야 하는지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선 목차 데님(청바지) 의 유래 물빠짐이 생기는 원리 대처 방법 1. 청바지 데님(Denim)의 유래 청바지는 리바이스에서 처음 나온거라는것은 왠만한 상식이지요. 미국의 금광 광부들이 튼튼한 캔버스 천으로 만든 바지를 입은것이 유래로, 처음 컬러는 아이보리였습니다. 하지만 오염문제로 염색이 필요했기에 인디고라는 염료를 사용해서 청색의 바지를 만들어냈고 리바이스도 품질!! 을 올리기 위해 프랑스의 님(Nimes)라는 지역의 면으로 만들기 시작해서 De nim 이라고 ..

의류생산 -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현소엠 칼럼 11) [내부링크]

현소엠이 생각나는 대로 쓰는 현소엠칼럼 11번째 시간입니다. 최근 신규브랜드에서 업무를 하면서 투자자들로부터 최근 인플레이션 경제상황에서 (원부자재 모두가 오르는) 어떻게 원가율에 대해 개선을 할수 있는지 질문이 나와서 거기에 대한 대응방안을 소개 해드릴까 합니다. 해당 내용은 신규브랜드이기 때문에 가능한내용이며, 외형이 커진 브랜드는 해당 사항이 적은 내용일 수 있습니다. 1. 현재 경제 상황 ① 환율 증가 4% 증가 - 22SS 1,250원 -> 22FW 1,300원 - 공임 및 현지생산 원부자재에 반영 ② 생산지 중국,베트남 전년 대비 평균 공임 10% 증가 ③ 전년대비 원부자재 금액 상승 약 9% 증가 위 상황들로 인해서 23년 생산제품들의 원가는 안오를수가 없습니다. 환율 상승에 공임 및 원부자..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7월 10일 후기 (현업자와 만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약 2주간의 고등학교 친구들과 만남에 이어 오랜만에 현업자들과 함께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현업자분들은 질문이 참 전문적이고, 훅 들어와서 역시나 저도 긴장을 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곤 합니다 ㅎㅎ 그래도 현업분들은 티키타카를 하면서 업계의 어려움(?) 생태를 알기에 좀더 편하게 말씀을 드릴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7/10신청자분들은 골프웨어 디자이너 & 원단사업준비 & 니트프로모션디자이너 이렇게 총 3분이서 함께 진행을 했습니다. 더운날씨에도 찾아주시니 더욱 열심히 지식을 뽑아 내 드리겠습니다!! 원데이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7월 9일 후기 (패션디자인과 수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성동글로벌경영고등학교 - 패션디자인과" 에서 수업을 의뢰해주셔서 진행 되고 있습니다. (~7/9 까지) 고등학교2~3학년 친구들과 함께 여러 원단과 소재를 알려주며 디자인작업시 소재를 알아야 구현할수 있는 옷을 만들 수 있음을 강조하며!! 브랜드 내 직무설명과 함께 기본적인 원단,원사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최대한 고등학생에 맞게, 재미와 흥미 그리고 기초 지식까지 알려주기 위해 아예 성동고 학생용으로 별도 수업 자료를 만들어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일부러 최대 3명이내로 수강생 제한을 둬 교육에 최대한 집중도를 키우고 고르게 지식을 알려주려고 노력했네요. 원데이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7월 2,3일 후기 (패션디자인과 수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주도 "성동글로벌경영고등학교 - 패션디자인과" 에서 수업을 의뢰해주셔서 진행 되고 있습니다. 졸업작품에 대비해 사용가능한 여러 소재를 알려주며 실제 현업에서의 직무설명 & 원단,원사 기초에 대해 수강생 눈높이에 맞춰 설명 드렸습니다!! 원데이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7/ 2~3 (토,일)] 스터디룸 내 독립된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과 실제 의류를 직접 만져보면서 각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편안하게 대화 형식으로 운영중입니다. [..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6월 25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6월~7월까지 수업은 "성동글로벌경영고등학교 - 패션디자인과" 에서 수업을 의뢰해주셔서 진행 되고 있습니다. 첫번쨰 시간으로 고등학교3학년에 재학중인 수강생분들과 실제 현업에서의 직업설명 & 원단,원사 기초 & 수강생 눈높이에 맞춰 설명 드렸습니다!! 원데이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6 / 25 (토)] 스터디룸 내 독립된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과 실제 의류를 직접 만져보면서 각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편안하게 대화 형식으로 운영중입..

다운 의류 라벨 이렇게 하지 않으면 벌금나옵니다!! (케어라벨 표기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다들 브랜드에서 22FW 입고를 앞두고 있는 시점이지요? 그래서인지 중국과 베트남에서 부지런하게 생산을 하고 있을텐데요 22FW 핵심 아이템 중 다운자켓 그 중 바뀐 라벨 표기법 주의 사항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22FW때부터 적용되는 다운자켓에 대한 케어라벨 표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 목차 다운 100% 자켓 표기 법 다운 + 충전재 혼합 자켓 표기 법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1. 다운(오리 or 거위) 자켓 케어라벨 표기법 우리가 추운 겨울철 항상 애용하는 다운 자켓, 바뀐 개정으로는 혼용율에 거위 or 오리의 솜털,깃털을 꼭 표기 해야합니다. (예전에는 솜털, 깃털 간단 표기 ) 펜으로 박스 친 것처럼, 1. 오리(덕)..

의류패턴 CAD 장단점 및 패턴 출력기 비용 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년차 현직소싱엠디 현소엠입니다!! 최근 사내에서 다양한 패턴 활용을 위해 CAD 프로그램과 출력기를 구매하기로 하여 여러가지를 알아본 내용을 공유 드릴까 합니다. 패턴 프로그램 및 기계를 활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장점 및 단점도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의류 CAD 의 장단점 및 패턴 출력기 비용 정리"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의류 CAD 란? 2. 의류 CAD 프로그램 및 출력기 활용 장단점 3. 프로그램 & 출력기 비용 1. 의류 CAD란? Computer Aided Design의 약자를 CAD라 합니다 컴퓨터 응용 설계라고 불리며 의류에서는, 옷의 패턴을 컴퓨터를 이용해서 설계하는 모든 작업을 CAD라 할 수 있습니다. 의류패턴 제작시 사용하..

의류제작시 원가,품질, 납기 중 어떤게 먼저 일까? (현소엠 칼럼 10) [내부링크]

현소엠이 생각나는 대로 쓰는 현소엠칼럼 10번째 시간입니다. 생산&소싱일은 하다보면 자주 듣고, 그만큼 중요한 3가지 요소 중 원가 (COST) / 품질(QUAILTY) / 납기(DELIVERY) 어떤게 더 우선시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개인 칼럼&의견을 남겨 보려 합니다 만일 의류생산 관련 면접시 자주 나오는 질문 중 하나 일수도 있으니 알아두면 좋습니다 결론적인 생각을 먼저 말하자면, 3가지 모두 중요하나 브랜드에 따라 전략을 다르게 가져간다!! 라는 대답을 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① 저렴한 판매가의 브랜드 일 경우 (원더플레이스, A랜드 등) 마켓에서 저렴하고 대중적인 판매 포지셔닝을 취하고 있는 브랜드 일경우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기 보다는 당장의 많은 판매를 해서 매출을 만들어야 하기에 품질보다..

현소엠 월간 방문자 [1.7만명] 달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드디어 제 블로그 월간 방문자가 1만명을 넘어 5월에는 1.7만명을 기록하였습니다!! 2년 넘도록 월간 방문자 1만명 언제 넘으려나 학수고대 했는데 드디어 5월달에는 달성했네요!! 찾아와 주신 방문자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꾸준히 고급 정보인 의류 생산, 소싱 정보를 무료로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현소엠입니다!!

의류원단의 염색 물빠짐 사고 발생 대처법(이염 방지 대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더운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려서 자주 세탁을 하기 마련입니다. 근데 세탁을 하고 의류에 물빠짐이 발생해서 다른 옷에 색이 묻어 나거나 하는 경우를 겪어 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오늘은 특히 여름철에 자주 사고가 발생하는 이염내용에 대해 원인과 방지대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 목차 이염이 발생하는 이유 - 화학적 & 물리적 원단 상태에서 대처 방법 제품 상태에서 대처 방법 1. 이염이 발생하는 이유 이염이란, 간단히 말해서 다른 옷에 염료가 묻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검정 옷의 검정염료가 흰색옷에 묻어나 흰색옷이 색깔이 변하는 현상이 이염이라고 불리는 불량 내용입니다. 이염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화학적 & 물리적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먼..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6월 4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6월의 첫번째 주 수업은 2분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2년차 디자이너에서 생산으로 업무를 옮기고 싶어하시는 분한테는 업무 설명 단체복 의류쪽 생산하고 계신분한테는 원단의 기초와 응용등을 위주로 설명 드렸습니다. ^^ 원데이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6 / 4 (토)] 스터디룸 내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과 실제 의류를 직접 만져보면서 각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편안하게 대화 형식으로 운영중입니다. [6/4 - 실제 강의 진행 모습] [..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5월 21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주 의류쪽에서 근무 중이시거나 관심이 많은신 3분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현업 재직자분한테는 꿀팁!!! 관심있으신분한테는 재미있는 상식과 기초개념으로 설명 드렸습니다. ^^ 원데이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5/21 (토)] 스터디룸 내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과 실제 의류를 직접 만져보면서 각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편안하게 대화 형식으로 운영중입니다. [5/21 - 실제 강의 진행 모습] [ 솜씨당 & 탈잉 클래스 100% 실제 ..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5월 15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주 수강생분은 의류쪽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셨어요!! 의류쪽 사업을 하고 싶으신 분이고 현재는 관심도가 있으신 상태라 어려운 현업 지식보다는 의류업에 관심을 일으킬만한 상식과 기초개념으로 설명 드렸습니다. ^^ 원데이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5/15 (일)] 스터디룸 내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과 실제 의류를 직접 만져보면서 각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편안하게 대화 형식으로 운영중입니다. [5/15 - 실제 강의 진행 모습] [ 솜..

꼭 알아야 하는 의류 제품 3가지 검사 - (원단, KC, 완제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년차 현직소싱엠디 현소엠입니다!! 의류 생산시 꼭 해야되는 검사!! 원단, KC, 완제품 3가지 테스트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만약 중요한 검사를 하지 않고 의류를 생산한다면! 품질 문제가 발생해 언론에 소개 되어 전제품 리콜등의 타격이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매년 KIDS에서는 소보원에서 검사가 나오고 성인에서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의류용 검사 3가지 "원단, KC, 완제품" 검사 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선 목차 1. 원단 검사 2. KC 검사 (원단, 부자재 3. 완제품 검사 (성인, 아동) 1. 원단검사 원단 검사란, 기본적으로 의류제품이 완성되기전의 원단상태에서 검사하는 단계로 원단의 견뢰도 및 혼용률, 수축률, 필링 등등에 대한 기본 항목 검..

브랜드 생산MD가 보는 국내 원단처가 나아가야할 방향 (현소엠 칼럼 9) [내부링크]

현소엠이 생각나는 대로 쓰는 현소엠칼럼 9번째 시간입니다. 학교후배가 원단업에 종사하고 있어 최근 국내생산 원단 진행건에 관련하여 경쟁과 미래에 대한 어려움으로 고민상담을 했는데요. 아무래도 바이어 입장에서도 단가로 인해 국내원단을 크게 사용하지 못하는면에 대한 공감이 많았습니다. 바이어들의 규모축소로 인한 소규모 물량작업과 중국대비 비싼단가등 여러가지로 이 업계에 대한 미래가 있는지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그 중 아무래도 원단업체과 브랜드 생산MD가 생각하는 방향이 다른거 같아서 브랜드 생산MD가 국내원단업체한테 원하는 포지션에 대해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생산MD가 원하는건 3가지 품질, 납기, 가격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설명 해주었습니다. 1. 비싼 단가 국내원단가격은 인건비 및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어..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5월 1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주 수강생분들은 국내 프로모션에서 근무하시는 신입분이셨어요 주로 근무하시는 업체에서 다루는 원단은 니트쪽이라 니트 & 트리코트쪽을 기초개념부터 실제 브랜드에서 원하는 퀄리티까지 집중적으로 설명 드렸습니다.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5/1 (일)] 스터디룸 내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과 실제 의류를 직접 만져보면서 각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편안하게 대화 형식으로 운영중입니다. [5/1 - 실제 강의 진행 모습] [ 솜씨당 & 탈잉 ..

의류용 "극세사(Micro Fiber)" 원단에 대한 3가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년차 현직소싱엠디 현소엠입니다!! 세차 할때나 청소할때 많이 사용하는 극세사 원단들 한번쯤은 다 들어보셨지요? 하지만 의류에서 사용되는 극세사는 없을까요? 그래서 오늘의 원단의 주제는.... 의류용 "극세사 원단" 에 대해 설명 드릴까 합니다. 청소용과 극세사는 이미 인터넷상에 너무 많은 정보가 퍼져있기 때문에 의류용 원단쪽으로만 초점을 맞춰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1. 극세사란? 2. 의류에서 극세사의 장단점 3. 의류용으로 사용되는 극세사 1. 극세사란? 극세사란, Micro fiber라고 해서 한마디로 아주 얇은 섬유를 말합니다. 이러한 얇은 섬유로 원단을 만들게 되면 극세사 원단이라고 일컸습니다. 일반적으로 그 두께가 사람 머리 카락의 1/100 정도이니 얼마나 ..

현직 패션MD가 알려주는 "안감(Lining)" 원단 7가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년차 현직소싱엠디 현소엠입니다!! 생산MD 톡방에서 질문 올라온 내용 중 하나를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주제는 "안감 원단" 안감이란, 의류에서 일컷기로는 안쪽 이너웨어와 맞다는 자켓의 안쪽 원단을 가르키는데요 현장에서는 상당히 많은 용어들이 있어 초보자분들이 너무나 헷갈려 하시길레 하나씩 안감원단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감 원단의 종류 분석 (혼용별 분류) 1. 천연 섬유 - 안감 1) 아사 - "아사"란, 일본어로 "삼베" 를 말합니다. - 다만 의류시장에서 통용되는 내용으로는 면 100%원단으로 삼베와 같은 "마 느낌을 내는 원단"을 일컷습니다. - 저밀도의 평직 우븐입니다. - 삼베와 같은 느낌의 원단이라 시원한 느낌과 약간은 뻣뻣하여 구김이 많이 발..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4월 16,17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2일 연속으로 강의를 했습니다!! 날이 점점 풀리면서 수강 요청이 많아지고 있네요!! 이번주 수강생분들은 온라인md, 신발md, 취업에 성공하신 신입 생산md 분들이셨어요 각자 모두가 의류 관련 커리어 향상을 위해 원단에 대한 체계화된 정보를 원하셨고, 자세하게 설명을 해 드렸습니다.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4/16,17 (토,일)] 스터디룸 내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과 실제 의류를 직접 만져보면서 각 수강생분들..

여름 반팔티셔츠 - 생산기획 적중률 높이는 2가지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년차 현직소싱엠디 현소엠입니다!!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는 요즘, 다들 괜찮은 반팔 티셔츠 하나씩은 구매하려고 마음먹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여름용으로 많이들 구매하는 반팔티셔츠 생산방식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팔티 생산 방식은 크게 2가지입니다. (세부적으로 만드는 공정이 아닌 대물량, 소물량 생산방식입니다) 1) 대물량 - 단순한 그래픽 위주로, 확실하게 판매가 보증된 티셔츠 아이템을 말합니다. - 대물량이므로 방글라, 인도네시아 등에서 만 단위로 생산을 합니다. - 판매가 보장된 제품이기 때문에 저렴한 3국 생산으로 원가율 극대화합니다. - 컬러로 다양하지 않고 기본 컬러만 사용하게 됩니다. - 매년 나오는 브랜드 로고 티셔츠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나이키 스우시 반..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4월 10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GUESS 코리아에서 근무하시는 현직자 분과 함께 원데이 클래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2분이였는데, 급작스럽게 취소가되서 1:1 강의로 되었습니다 ㅎㅎ) 패션쪽에는 아직 경력이 적으셔서 원단에 대한 기본 개념을 쌓기를 원하셨고,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알고 싶어 하셨습니다. 다행히 하시는 업무가 예전에 해봤던 업무와 비슷하여 저도 많은 공감을 하면서 이야기를 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4/10 (일)] 스터디..

중국 코로나가 한국의류 때문? (현소엠 칼럼8) [내부링크]

현소엠이 생각나는 대로 쓰는 현소엠칼럼 7번째 시간입니다. 최근 중국 상해 지역을 위주로 코로나가 다시 창궐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의류생산하는 업체들은 납기 지연 및 봉제 불가 등등 상당한 타격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작년에는 베트남때문에 21FW가 말아먹었는데 ㅎㅎㅎ이번년은 22SS가 말아먹게 생겼네요 ㅎㅎㅎ 근데 최근 뉴스에서는 갑자기 말도 안되는 중국기사가 나와서 소개 해드립니다. 왠 한국 수입의류에서 코로나? 제가 생물학자가 아니라서 자세한건 모르지만, 바이러스 입자가 결합 할수 있는 세포가 의류에 없어서 바이러스 자체가 오래 머물수가 없는데 이게 무슨 소리인가요... 한 뉴스글의 인용하자면, 선전서 한국산 제품을 취급하는 무역업자는 매체에 “현재 한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상품이 통관 ..

2022년 의류 케어라벨 표시 법령 개정 (※중요사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작년 12월 급작스럽게 국가기술표준원으로 부터 시행되어 브랜드마다 엄청난 파문(?)을 일으킨, "라벨 표시 법령 개정" 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계도기간으로 변경되어 대부분 브랜드가 22FW 부터 정식 적용으로 진행 될 예정이나, 처음 고시되었을때는 즉시 적용으로 인해 엄청난 혼란과 파문 및 고소, 고발한다고 난리 났었지요. (KATRI와 친한 생산MD분들은 미리 아셨겠지만) 라벨 표시 법령 개정 사항 1. 섬유의 명칭 통일 문자 사용 2. 혼용율 표기 제외 부위 별도 표기 (중요) 3. 가방, 지갑, 벨트, 양면 제품(리버시블) 케어라벨에 별도 혼용률 표기 1. 섬유의 명칭 통일 문자 사용 말 그대로 같은 섬유인데도 여러 명칭이 혼..

의류원가 상승 - 원부자재, 운임등 안오르는게 없네 (현소엠 칼럼7) [내부링크]

현소엠이 생각나는 대로 쓰는 현소엠칼럼 7번째 시간입니다. 제목처럼, 요새 안오르는게 없네요. (내 월급 뺴고......) 의류 생산 업무를 하면서 원가의 구성요소는 크게 3가지에서 1) 원자재 2) 공임 3) 운임 원자재에서 원사는 20~30% 상승, 금속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60~70%상승 공임은 해외 노동자 임금상승으로 중국,베트남 10~20% 매년 꾸준히 상승 운임은 유가 상승 및 코로나 사태로 최대 2배 이상까지 상승하기도 하네요 나름 생산에 대한 대책도 있지만, (표 오른쪽 참고 해주세요) 내부적인 협의가 필요한 사항도 있어서 진짜진짜 해외의류생산이 어려운 시기인듯합니다. 잘나가는데는 꾸준히 잘나가지만, 어려운데는 여러 원가 상승으로 인해 더 어려워지고 의류 시장에서도 양극화가 극명히 갈리는..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4월 3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원단업체에서 근무하시는 현직자 1분과 함께 원데이 클래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타 업무 하시다가 우븐 원단쪽 발들인지 1년정도 되시는현직자 분이라 원단에 대한 기본 개념을 쌓기를 원하셨고, 최근 브랜드 & 바이어가 원하는 원단에 대한 트렌드도 알고 싶어 하셨습니다. 원단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이라 조금만 설명드려도 금방 알아듣으셔서 저도 편하게 많은 이야기를 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4/3 (일)] 스터디룸 내 4~..

협력업체 대금 밀리는 현실 (현소엠 칼럼6) [내부링크]

현소엠이 생각나는 대로 쓰는 현소엠칼럼 6번째 시간입니다. 우울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뭐 코로나도 당연히 문제지만, 일부를 제외한 여러 패션기업들이 여러가지 대외적인 상황으로 인해서 매출저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가 속해 있는 브랜드도 마찬가지구요. 어느분이 그러더라구요. 세상을 살면서 내가 어떻게 죽어라 열심히 하더라도, 내 맘대로 안되는데 딱 2가지 있다고 ① 사람 ② 상황 그 중 상황이 어려운지라, 어쩔수 없이 생산협력업체들도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히고 있네요 지급해야 할 생산대금이 밀리면서, 재촉전화에 납품불가 선언 및 nego불가 등등 여러가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생산대금이 밀리면서 대표적으로 발생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1) 납품 연장 - 봉제라인에 돈 먼저 잘 주는 업체부터 시..

원단 [투톤염색] 방법 - 면 / 화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오늘은 염색방법중에서 일반적인 "후염(솔리드)"이 아닌 원단의 컬러를 투톤을 내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에서 투톤이라하면 멜란지가 대표적이고, 화섬에서는 카치온을 사용해서 하는방법이 있겠지요. 하지만 이 염색방법들이 어떻게 사용되고 원리가 뭔지는 개념 정립이 되셨나요? 현업자시라면, 이 글을 보시고 투톤 염색에 대한 개념정리하시면 상당한 지식을 쌓으 실수 있을겁니다. 선 목차 1. 투톤(TWO - TONE)이란? 2. 면에서의 투톤 염색 방법 1) 원료에서 염색하는 멜란지(MELANGE) 2) 원사에서 염색하는 선염(YARN DYED) 3. 화섬에서의 투톤 염색 방법 1) CDP 원사 2) ITY 원사 1. 투톤(TWO - TONE)..

중국 코로나 지역 봉쇄 (현소엠 칼럼5) [내부링크]

현소엠이 생각나는 대로 쓰는 현소엠칼럼 5번째 시간입니다. 최근 중국이 코로나 지역 봉쇄로 인해 통제가 제한되고 여러가지 문제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제 일자(22/3/17) 뉴스로는 한국에서 수입된 한국의류가 코로나 균이 묻어난다는 웃지 못할 뉴스도 있구요 작년에는 베트남이 심각해서 호치민이 1달간 봉쇄가 이루어졌었는데, 그것 때문에 많은 스타일이 시즌 이관되고 (21FW->22SS or 22FW) 소규모 공장들이 폐업해서, CAPA 잡기가 어려운 상황이였습니다. 현재는 중국이 언제까지 봉쇄가 이루어질지 깜깜소식이네요. 3월 중순 초반에는 위해에서 코로나가 나와서 조금씩 일부 지역 봉쇄 됬지만, 오늘자에는 점점 봉쇄 지역이 번져가는거 같습니다. 중국 지역에서는 대부분 소량 아이템을 봉제 중이였기 ..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3월 13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양주에서 직접 트리코트 공장을 운영하시는 2세 대표님 2분과 함께 원데이 클래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작업하는 트리코트 원단 뿐만 아니라, 나머지 니트와 우븐등의 원단에 대한 기본 개념을 쌓기를 원하셨고 눈높이에 맞춰서 원단 및 바이어 상대하는방법등 많은 조언을 드렸습니다. 직접 생산하시는 원단북도 가져오셔서 설명해주시는 열의도 느꼇습니다!!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이더라도 보충하고 싶으신 내용이 있시다면 방문하셔서 저와 꼭 강의가 아니더라도 많은 이야기를 해드릴 순 있습니다 ^^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수업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

10만원짜리 옷과 1만원짜리 옷이 다른점 (반팔 티셔츠 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2번째 시간으로 우리가 매일 입는 티셔츠에 대해서 왜 이렇게 가격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고가 브랜드는 티셔츠 하나에 10만원이 넘어가고 저렴한 티셔츠는 1만원대 짜리도 있는데 왜 이렇게 판매가격이 차이가 나는지 현직 브랜드 생산md로써 소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만원짜리 티셔츠과 1만원짜리 티쳐스가 다른점!! 1. 원단 2. 부자재 3. 봉제료 4. 마진 & 최종 판매가 책정 1. 원단에서 차이 10만원짜리 티셔츠는 옷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인 면 티셔츠 기준으로 보통 CM원사 이상, 최고급으로는 SUPIMA를 활용해서 원단을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좀 더 원단자체에 부드러운 느낌이 납니다. 그리고 세탁을 한 후에는..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3월 6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어렵게 청주에서까지 시간 맞춰서 방문 해주신 영유아 상품 자체 제작 하시는 대표님과 함께 원데이 클래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경험이 없으셔서 인지 원단에 대한 개념을 쌓기를 원하셨고 1:1로 진행 된 만큼 사업분야에 대해 의류&원단적으로 많은 조언을 드렸습니다. 원단 보시는 방법, 공장 고르시는 방법, 그리고 공짜로 좋은 공장 찾는법까지!! 업무에서 모르는 문제로 끙끙 앓지 마시고, 전문가에게 속 시원히 모르는 내용 하나하나 물어보시고 자신감과 정보 얻어가시면 강의료가 결코 아깝지 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소수의 강의만 진행하기 때문에 조기 마감 될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

100만원짜리 옷과 5만원짜리 옷이 다른점 (다운자켓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매장에 판매하는 의류 가격은 참 다양합니다. 특히나 다운자켓에서는요 비싼 브랜드는 몇백만원짜리도 있고, 저렴한 브랜드는 5만원 이하짜리도 있지요 오늘은 왜 이렇게 판매가격이 차이가 나는지 브랜드 생산md로써 소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0만원짜리 자켓과 5만원짜리 자켓이 다른점!! 1. 원단 2. 부자재 3. 봉제료 4. 마진 & 최종 판매가 책정 1. 원단에서 차이 100만원짜리 옷은 원단에 특수 가공을 부여 합니다. 바람을 막아주는 방풍이라던지 원단 뒷면에 라미네이팅을 해서 기능성을 살리던지 원단에 추가적인 기능을 부여 함으로써 일반 원단의 최소 3배이상 높은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렴한 원단은 기본 PE로 중국생산 기준 1불 초반대면 작..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2월 12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현직자 2분(아웃도어, 여성복 담당)과 함께 원데이 클래스를 행하게 되었습니다 현직에서 저도 느끼는 거였지만, 매일 바쁘다면서 직장에서 상사가 가르쳐 주지 않고, 업무 중 귀동냥으로 체득한 단편적인 원단 정보들로 계속 꾸역꾸역 업무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뭐가 뭔지도 모르겠고, 내 커리어가 늘어가지는 않은거 같은 느낌.... 이럴때!! 더 이상 모르는 문제로 끙끙 앓지 마시고, 전문가에게 속 시원히 모르는 내용 하나하나 물어보시고 원단업무에 대한 자신감과 정보 얻어가시면 강의료가 결코 아깝지 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소수의 강의만 진행하기 때문에 조기 마감 될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총 2시간으로 1..

현소엠 누적 방문자 [10만명] 달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축하할 일이 있어서 짧은 글 하나 올리려고 합니다!! 2019년 12월부터 생산MD에 대한 지식을 담아보고자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벌써 2년 좀 넘게 지났고, 꾸준히 찾아오시는 구독자분들이나 검색자 분들이 있어서 방문자 누적 10만명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제외, 순수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만 입니다!!) 찾아와 주신 방문자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꾸준히 고급 정보인 의류 생산, 소싱 정보를 무료로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현소엠입니다!!

단추 부자재 선그립(똑딱이 단추) 불량 대응방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오랜만에 올려보는 의류 사고 발생 대처방안입니다. 요새 자잘한 생산 사고가 많은데 그 중 부자재 관련 사고인 [선그립] 탈락 사고건에 대해 간단한 내용으로 대처방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선 목차 1. 선그립이란? 2. 사고 유형 (촉 부러짐, 선그립 불일치) 3. 대응 방안 1. 선그립이란? 의류 부자재 중 플라스틱 똑딱이 형태의 단추로 옷의 소매나 앞여임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선그립 사고 유형 플라스틱 형태의 똑딱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사고 유형은 딱 2가지입니다. 95% 이상 선그립 사고에 해당합니다. ① 촉 부러짐 아래 사진과 같이 선그립에는 끼울 수 있는 촉이 있는데, 이게 몰딩 할 때 강하게 작업이 되어 부러져서 똑딱이가 탈락되는 ..

[생각나눔] 서울시에서 공짜로 의류 제조업체 찾아준다고? [내부링크]

현직에서 의류 생산업무를 하다가 느낀점을 나눴으면 해서 생각나눔을 실천합니다. 오늘은 제 구독자 중 신기하게도 중구의류패션지원센터라는 구독자분이 계셔서 잠시 들어가봤습니다. 서울시 중구에서 시행하는 공식사업인거 같고, (한국패션산업협회도 포함되어있네요!!) 내용은 좋은 내용이라 제 블로그 방문하시분들에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전혀 광고 아닙니다. 광고 좀 해봤으면 좋겠네요 쩝....) 소규모 생산하시는분들은 그래도 공짜로 구청에 도움 받아가면서 알아보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우리의 세금은 소중하잖아요.... 일명 "네비게이터" 서비스를 시행하는거 같은데요 대략적으로 작업지시서 or 이미지를 준비하면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영세한 샘플실, 패턴실, 봉제공장을 추천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목적은 중구내 의류제조..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1월 22일 진행 후기 [5인수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1(+1)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강의 신청분이 5명이나 되서 새롭게 더 넓은 강의실을 잡아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점점 수강생이 늘어가는 느낌이네요!! 많지도 적지도 않은 이번주처럼 [딱 5명까지]만 운영하는게 가장 수강생분들한테도 효율적인 클래스로 운영 될 수 있을거 같습니다!! 5명 수강생 중 4분은 현직자셨고 1분은 준비중이신 분이 수강해주셨습니다. 오프라인 강의는 총 2시간으로 1시간 30분동안 기본 개념 정리수업을 진행한 후 30분은 Q&A시간으로 직접 수강생분들이 이해 안간부분에 대한 피드백과 어려운 고민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클래스 운영 사진 - 1/23(토) 일자] 스터디룸 내 4~8인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본딩? 기모본딩? 이것만 알면 100%된다 [본딩원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2년에도 직장생활을 열심히 하고 있는 11(+1)년 차 현직 의류 생산&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오늘 다뤄 볼 주제는 FW시즌 항상 많이 언급되는 본딩(BONDING)에 대해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히만 말씀드리면 서로 다른 원단을 붙인다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간단 목차 1. 본딩(bonding)이란? 2. 본딩 원단 특징 (솔벤트, 핫멜트, 스펀지) 3. 본딩원단 주의점 4. 기타 1) Laminating은 BONDING일까? 2) DE BONDING은 무엇일까? 1. 본딩(BONDING)이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서로 다른 원단을 접착제 or 필름 or 스펀지 등을 활용하여 부착한 원단의 형태입니다. 예시) face원단 + 접착 + back 원단 접착제를 어떤걸 쓰냐에 따..

[생각나눔] FAAI 의류생산 협업 [내부링크]

현직에서 의류 생산업무를 하다가 느낀점을 나눴으면 해서 생각나눔을 실천합니다. 새로운 의류 생산형태가 곧 다가 올것 같습니다!! #생각나눔 "FAAI" 라는 플랫폼 업체랑 미팅을 해봤습니다. 어플을 활용한 의류생산 플랫폼으로 작지 or 어플 내에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업로드를 하면 견적도 뽑아주고 업체도 찾아서 생산대행을 해주는 스타트업입니다. 간단 미팅 결과, 수량이 적은 소량 다품종 브랜드에 어울리는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쇼핑몰 브랜드 및 편집샵, 유튜브 굿즈 제작 등등 자체 3D 패턴프로그램도 있고, 가산동에 보유한 자체 샘플실도 있어서 완사입 업체처럼 활용가능 할 듯 합니다. 제품기획 -> 3D이미지화 -> 이미지 품평 -> 1차 셀렉 -> FAAI 샘플실 생산 -> 최종 제품 품평 후 생산의뢰..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22년 첫 강의] 1월 15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0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총 2타임으로 첫번째 시간은 현직자 2분과 두번째 시간은 원단소싱을 의뢰하실 업체 대표님과 함께 진행 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타임에는 현직자분이기 때문에 현업에서 사용 할수 있는 고급 지식들과 업체 수배하는 꿀팁을 전해 드렸는데요 두번쨰 타임은 원단의뢰 대표님이 오셨기 때문에 강의로 개념을 정리 해드린다음 원단업체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원데이 클래스는 현업분들도 많이 오시지만, 현직자 분이 아니시더라도 의류에 대한 관심만 있으시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참석해서 핵심 정보를 얻어 가실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신청해주세요!! [ 클래스 운영 사진 - 1/15(토) 일자] 스터디룸 내 4인 제안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

레이온(비스코스) 소재 핵심 정보 4가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의류 생산&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오늘 다뤄 볼 주제는 진행 중인 원데이 클래스에서 Q&A 시간에 자주 나왔던 궁금증으로 레이온에 대해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연도 아니고 화학섬유도 아닌, 애매한 포지션의 면과 같은 특성을 지닌 원사!! 레이온 원단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목차 1. 레이온이란? 2. 레이온 구조 및 장단점 3. 레이온의 종류 (모달Modal, 텐셀Tencel, 리오셀Lyocell) 4. 기타 1) 왜 비스코스 레이온? 2) 레이온(Rayon)과 아세테이트(Acetate) 다른 점 1. 레이온(RAYON)이란? 특히 여성의류 쪽에 많이 쓰이는 원사로, 각각의 여러 가지 상품명을 가지고 있는 원사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레이온은 나무..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12월 19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0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쇼핑몰에서 자체제작을 준비하시는분이랑, 한분은 당일 캔슬 되어 ㅠㅠ 부득이하게 1:1 로 강의를 진행 했습니다. 아무래도 의류 자체제작시 정보와 도움을 드릴수 있게 기초 의류 원단들과 중국시장 상황을 중점적으로 설명 드렸습니다!! 원데이 클래스는 꼭 현직자 분이 아니시더라도 의류에 대한 관심만 있으시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참석해서 의류,원단 & 시장정보에 대한 핵심 정보를 얻어 가실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신청해주세요!! [ 클래스 운영 사진 - 12/19 일자] 스터디룸 내 4인 제안 공간에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원단들을 직접 만져보면서 편안하게 대화 형식으로 운영중입니다!! 부담 하나 없어요!! (교재 - 니트, 우..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12월 12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0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쇼핑몰 준비하시는 분과, 창업하신 분 총 2분과 함께 집중도 있게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아무래도 의류 창업관련해서 정보와 도움을 드리는 내용이 수업내용과 함께 주를 이루었는데요!! 의류 시장과 인프라(국내, 중국, 베트남등)에 대해 설명드린게 도움이 됬으면 하네요. 원데이 클래스는 꼭 현직자 분이 아니시더라도 의류에 대한 관심만 있으시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참석해서 의류,원단에 대한 핵심 정보를 얻어 가실수 있습니다. 원단 뿐 만 아니라 첫 의류생산을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안잡히신다면 의류생산의 시작을 짚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든지 신청해주세요!! [ 클래스 운영 사진 - 12/12 일자] 스터디룸 내 4인 제안..

한번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원사의 설명 (코트나, 카치온, 중공사 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의류 생산&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지난 12/5 원데이 클래스에서 실제 오프라인 수강생분들의 Q&A 시간중 나왔던 궁금증으로 블로그 방문자 분들도 궁금해 하실꺼 같아 이번 편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현업에서 한번쯤은 들어봤을법한 원사!! 다들 각각의 상품명으로 뭐가 뭔지 몰랐던 원사에 대해 설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목차 1. 카치온(CDP) 2. 코트나 3. 중공사 1. 카치온 (=CDP 원사, CATION DYED POLY의 줄임말) 아웃도어 및 스포츠의류에서 특히나 가장 많이 들어본 원사 이름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멜란지(투톤) 원단이 가능한 폴리 원사 입니다. - 폴리에스테르 원사는 기본적으로 분산염료에 의한 방법으로만 염색이 됩니다. - 하지만, 폴..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12월 5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0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아웃도어기획MD, 골프 기획MD 2분과 쇼핑몰에서 마케팅 하시는 1분 총 3분이나 강의를 신청해주셨습니다!! 현직자 분들이라 아무래도 현업에서의 깊이 있는 내용과 궁금증을 Q&A 하는 시간이 길었네요 그래서인지 저도 한번더 배우면서 원단 &의류 기초 클래스를 진행을 했습니다. (특히 코트나원사 & 잠재권축사 & 카치온 원사 등등 앞으로 블로그에 올릴 많은 힌트도 덕분에 얻었네요!!) 원데이 클래스는 꼭 현직자 분이 아니시더라도 의류에 대한 관심만 있으시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참석해서 의류,원단에 대한 핵심 정보를 얻어 가실수 있습니다. 더이상 원단에 대해 쩔쩔매시마시고, 원단업체 귀찮게 일일이 물어보면서 얻는 한정적인 정..

현소엠 탈잉 클래스 오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0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솜씨당의 많은 관심에 힘입어, 탈잉에서도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탈잉 오프라인 클래스의 까다롭고 많은 검수 과정을 통과해 드디어 탈잉에서도 현소엠 강의를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더이상 우븐, 니트 원단에 대해 이게뭔지 저게 뭔지 쩔쩔매시마시고!! 사수가 바빠서 안가르쳐줘서 속상해 하지마시고!! 패션 생산MD에 알고 싶다 or 원단 기초를 쌓고 싶다 하시면 언제든지 신청해주세요!! 의류에 대한 관심만 있으시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오셨다가, 현직자와 80%이상 동등한 의류,원단에 대한 핵심 정보를 얻어 가실수 있습니다. . [ 탈잉 오픈!!] [ 강의 일정 및 시간 ] 일요일 오후 3시 (100~120분 진행, ..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11월 28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0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이번 주는 모녀(어머님과 따님)2분이서 강의를 신청해주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패션 관련 취업자 분도 아니시고, 현직자분도 아니시라서 당황 했지만 의류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시고, 모녀와 기억에 남는추억을 만들기 위해 방문하셨다고 하네요 ^^ 그래서인지 저도 즐겁게 수강생을 모시고 원단 &의류 기초 클래스를 진행을 했습니다. 원데이 클래스는 꼭 현직자 분이 아니시더라도 의류에 대한 관심만 있으시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참석해서 의류,원단에 대한 핵심 정보를 얻어 가실수 있습니다. 더이상 원단에 대해 쩔쩔매시마시고, 사수가 안가르쳐줘서 속상해 하지마시고 패션 생산MD에 알고 싶다 or 원단 기초를 쌓고 싶다 하시면 언제든지 신청해주세요!!..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11월 7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0년 차 패션의류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일요일마다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의류쪽으로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강의를 신청해주셔서 업계 현황 및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업계 현황 및 취업 진로 방향에 대해 즐겁게 대화 형식으로 클래스를 진행을 했습니다. 패션 생산MD에 알고 싶다 or 원단 기초를 쌓고 싶다 하시면 언제든지 신청해주세요!! [ 클래스 운영 사진 - 11/7 후기 ] 스터디룸 내 4인 제안 공간에서 과외 형식으로 운영중입니다 [ 솜씨당 클래스 후기 ] [ 강의 일정 및 시간 ] 일요일 오후 3시 (100~120분 진행) [ 모집 인원 및 장소 ] 일정별 최대 3명 / 2호선 서울대입구 8번출구 350m 도보 - 시작 스터..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10월 24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0년 차 패션의류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최근 매주 일요일마다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를 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인 제한하에) 원데이 클래스 주제는 생산MD 와 원단기초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벌써 몇몇 분들이 알음알음 강의를 신청해주셔서 즐겁게 대화 형식으로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구독자 및 방문자 분들도 패션 생산MD에 알고 싶다 or 원단 기초를 쌓고 싶다 하시면 언제든지 신청해주세요 [ 클래스 운영 사진 - 10/24 후기 ] 강의 진행 모습은 깜빡하고 못찍었네요 ㅠㅠ 다들 떠나신 빈자리만 찍었네요. 스터디룸 내 조용한곳에서 과외 형식으로 운영중입니다 ^^ [ 솜씨당 클래스 후기 ] [ 강의 일정 및 시간 ] 매주 일요일 오후 3시 (90~120분 진행)..

원단 앞뒷면 100% 구분하는법 (FACE-오무데 / BACK-우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최근 원데이 클래스를 매주 진행하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증을 가지는것 중 하나가 원단의 앞뒷면을 구분하는 방법을 문의 하셨습니다. 어떻게 보면 간단하게 생각 할 수 있는 원단의 앞면 뒷면 구분이, 때때로는 기능적, 디자인으로 많이 달라지게 되고, 혹여나 잘못 혼동하여 봉제가 될 경우에는 대형 사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니트, 우븐,트리코트의 원단 앞뒷면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류를 하면서 꼭 알야되는 필수 지식 중 하나이니 꼭 기억 해두세요 * 원단 앞뒷면 구분 목차 1. 무조건 원단 앞뒷면 구분 확실하게 하는 방법 2. 니트 원단의 구분 3. 우븐 원단의 구분 4. 트리코트 원단의 구분 1. 무조건 원..

(공지) 현소엠 원데이 클래스 진행 - 10월 17일 진행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10년 차 패션의류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최근 솜씨당이라는 어플을 통해서 대면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인 제한하에) 원데이 클래스 주제는 생산MD 와 원단기초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벌써 몇몇 분들이 알음알음 강의를 신청해주셔서 즐겁게 대화 형식으로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구독자 및 방문자 분들도 패션 생산MD에 알고 싶다 or 원단 기초를 쌓고 싶다 하시면 언제든지 신청해주세요 [ 클래스 운영 사진 ] [ 솜씨당 클래스 후기 ] [ 강의 일정 및 시간 ] 매주 일요일 오후 3시 (90~120분 진행) [ 모집 인원 및 장소 ] 일정별 최대 3명 / 2호선 서울대입구 스터디룸 [ 신청 방법 ] - "솜씨당" 어플을 이용해서 "현소엠"을 검색한 후에 신청하..

<원단염색> 선염(실염색)과 후염(원단염색)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의류 생산&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최근 원데이 클래스를 매주 일요일 진행하면서 실제 오프라인 수강생분들의 궁금증을 받다보니, 블로그에서 다뤄야할 자료가 점차 많아지네요 ^^ 우선은 제 원단책에 나온 PD(Piece Dyeing)라고 불리는 "후염"에 대해서 정확히 무엇인가와 "선염"과 어떻게 다른지 구분을 해볼까 합니다. 옷을 염색하는 방법의 내용으로, 의류 MD의 필수 지식을 습득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간단 목차 1. 선염과 후염의 차이 2. 선염 (Yarn Dyeing) 3. 후염 (Piece Dyeing) 1. 선염과 후염의 차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선염은 실상태에서 색을 먹이는 염색이며 후염은 원단상태에서 색을 먹이는 염색 방법입니다. * 선염 - 실에서 염색..

의류생산시 납기 클레임을 대체 하는 4가지 방법 (=위탁 판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오늘의 사고 발생은 요새 코로나 시국에 베트남 및 미얀마 등등 동남아 지역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까지 자주 발생하는 납기 지연 사고에 대한 대처 내용입니다. 예전 내용에서도 납기지연 대처 방법을 설명 드렸는데, (참고 https://cloths-product.tistory.com/15 -납기지연 대응 메뉴얼, 방안 4가지) 위 내용은 납기지연이 발생하기 전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만을 설명했으며, 오늘은 납기 지연이 확정된 제품에 대해 클레임을 대체할 추가적인 다른 방법이 있어 소개할까 합니다. 선 목차 1. 납기 지연 확정시 대응방안 4가지 (클레임, 오더 캔슬, 시즌 변경) 2. 위탁 판매란? 1. 납기 지연 확정시 대응 방안 4가지 실제로 현업에 ..

의류MD가 알려주는 새 옷 꼭 '세탁 - 클리닝'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0년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가을이 되어가면서 가을 옷 하나씩은 장만하는 이 시기에, 새 옷은 꼭 사면 한번 세탁을 해서 입어야 할까라는 의문을 한 번씩은 가져 봤을 겁니다. 보통 어머니들이 꼭 새 옷을 빨아 입히고, 어린 친구들은 굳이 안 빨아도 된다 하는 게 있는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산 신상 의류는 꼭 세탁을 하고 입어야 할까요? 패션의류를 제작하는 생산MD 입장에서 한 가지 결론을 알려 드립니다. 꼭 세탁해서 입으세요!! 그럼 꼭 세탁해서 입야 할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선 목차 세탁해서 입어야 하는 이유1. 원단 먼지 세탁해서 입어야 하는 이유2. 봉제 시 오염 세탁 해서 입어야 하는 이유 3.패킹 시 이물질 1. 원단 먼지 - 원단 공장에서 원단 생산하는 ..

원단 & 의류 오염 발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오늘의 사고 발생은 의류 오염입니다. 더운 여름 시즌 화이트 티셔츠 및 화이트 아이템들은 다들 하나씩 입으실 텐데, 의류 생산 중 오염 발생에 대한 대처 방법 및 해결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제가 알려드린 오염사고 내용은 소비자가 구매 후 발생한 오염이 아닌, 의류 생산 중에 발생한 오염입니다. 선목 차 1. 제품 오염 발생 원인 2. 제품 오염 발생 대처방안 1. 제품 오염 발생 원인 1) 오염의 대부분의 원인은 재단,봉제 시 작업하는 공간에서 이물질로 인해 원단에 묻어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2) 의류 완성 후 아이롱작업 시 다리미 물에 더러운게 섞여서 묻어남 3) 자수 및 특정 봉제 작업시 바보 펜(물 묻으면 지워지는 펜) 사용으로 제품 오염..

의류 생산시 꼭 필요한 무역 조건 4가지 (FOB, CIF, L/C, TT)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엠디 "현소엠"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의류 생산시 꼭 필요한 지식인 무역에 대해 가장 많이 쓰이는 4가지로 정말 현업에서 많이 쓰이고 알아두어야 하는 기본 정보이니깐 꼭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 딱 4가지만 알아도 의류 무역에 대해 80% 이상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선목차 1. 무역 운송 조건 (FOB, CIF)의 특징 및 장단점 2. 무역 결제 조건 (L/C, TT)의 특징 및 장단점 1. 운송 조건의 특징 아래 2가지는 말 그대로 의류를 생산 후 생산자(=프로모션, 수출자)가 운송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으로 각 조건에 따라 지불하는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1) FOB 의류 생산자가 원단 및 모든 부자재를 자체 개발 & 공장에서 완성품까..

현소엠 생산기획) 초자연주의를 제안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엠디 "현소엠" 입니다. 최근 "사냥꾼의 눈"이라는 책을 쭈욱 읽어 보면서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그 중 제가 현직으로 있는 의류,원단 관련해서 어떠한 융합 내용이 있을까 생각하다가, 나름 괜찮은 아이디어를 얻은거 같아 블로그에도 공유를 할까 합니다. 최근 친환경적인 요소가 강해지고 있는 시점에 이러한 의류 프로젝트 기획을 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제목은 일명, 초자연주의 제품으로, 기존의 리사이클 및 오가닉이 아닌 수세&가공 처리 된 R/W 생지를 사용하여 옷을 만드는 내용 입니다. 염색처리가 안된 원단으로 생지 그대로 느낌으로 파자마 및 이너웨어로 제작시 에코마케팅이 가능할듯 합니다. 환경을 생각해 물도 덜쓰고, 염료도 안쓰고, 염료에서 나오는 나쁜 성분 등이 없기 떄문에 ..

신규업체 등록 양식 메뉴얼 (첨부.신규 협력업체 양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 엠디인 "현소엠" 입니다. 신규 프로모션 업체와 오더를 진행 시 믿을만한 업체인지, 방문 및 리퍼런스 체크 등등 여러가지로 체크를 하게 됩니다. 만일, 신규업체가 진행 하는데 중간에 납품 하지 않고 잠수를 탄다던지, 불량만 납품 하고 나 몰라라 하는 경우 발생 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기본 정보 및 리퍼런스를 체크 하고 진행하는게 나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규업체와 미팅 시 꼭 필요한 선행 자료이자, 그 업체를 대략 가늠할 수 있는 양식에 대해 소개 해 드릴까 합니다. 선 목차 (신규 협력업체 양식 기입) 1. 업체 현황 2. 영업 현황(비중) 3. 공장 설비 현황 (첨부. 해외 완사입 협력업체 양식) 1. 업체 현황 우선 가장 기본적인 업체가 가지고 있는 스펙..

[공지사항] 현소엠 블로그 2차 모임-번개진행 (코로나로 홀딩) [내부링크]

- 죄송합니다. 코로나 수도권 4단계 조정으로 모임 홀딩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현직에서 소싱엠디로 근무하는 "현소엠"입니다. 지난 3월 1차 모임이후 2차 모임을 해보려 합니다. 너무 어려운 자리는 아니라, 생산관련 업무가 배우고 싶으신 분이나 관련 종사 분들이 모여서 간단하게나마 모임을 가진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 아무래도, 최근 변이 코로라 확산으로 4인이하 모임이 유지 되는 관계로 짧게 친목 도모 커피 번개 형식으로 진행 하려고 합니다. 1. 번개의 목적 패션의류 생산분야은 경험에 따른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좁은 분야라서 인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후 이직이나 신규 업체 개발등에 생각지 못한 도움이 됩니다. 이번 모임의 주 목적은 의류분야 인맥 넓히기입니다~ 가벼운 ..

현소엠 블로그 월간 방문자 8,000명 돌파!!(BEST 3 게시물 포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 엠디의 "현소엠" 입니다. 처음 시작은 20년 1월부터, 작게나마 제가 알고 있는 의류 소싱&생산 관련 정보를 기록하고 공유하고 싶다는 막연한 마음에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월마다 방문자 수가 조금씩 증가되어, 이번 21년 6월에는 월간 8천 명 이상 (누적방문자수 48,000명) 방문하는 나름 생산정보로서는 가치가 있는 블로그가 된 것 같습니다. 방문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계속적으로 더 좋은 정보 줄 수 있는 현소엠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자 8천 명이 되기까지 가장 블로그 방문자분들이 많이 보는 BEST 3 게시물을 선별해보았습니다. 3위는, 20년 2월에 작성된 요꼬(YOKO) 관련 글입니다. (1번째 전자책에 포함되어있는 내용입니다) (전자책 - https..

"원가 절감하기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1가지 " - 재고 원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엠디 "현소엠" 입니다. 22ss 시즌 진행하면서 원가 절감에 대해서 숙제를 받았습니다. 해외 소싱처 및 해외 원단들을 물색했지만 결재 방법이나 수량 등 문제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근에 근처 가까운 데에서 해답을 찾아서 블로그 방문자 분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내용은, 국내에 있는 stock(스탁) 재고로 창고 보관 중인 원단들을 물색해서 맞는 상품을 역설계해서 사용입니다. 아무래도 장점 단점이 극명한 시스템이기에, 참고해서 맞는 분들만 적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선목차 1. 재고 원단 이란? 2. 재고 원단의 장점, 단점 3. 구매 방법 및 기타 1. 재고 원단이란? 이글에서 재고 원단이라고 부르는 원단은, 국내 경기도 양주 및 남양주로 흘러 들어와 창고 내에 보관 중인 원..

여름반팔티 최고 가성비 - "아웃도어프로덕트 3pack 티셔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실제로 의류매장에 파는 제품을 가지고 어떻게 가성비가 좋은지에 대해 하나씩 분석 해보고 알려드리는 가성비 의류 3번째 시간입니다. (협찬 일절 없이 제가 구매한 제품에 대해서만 리뷰합니다.) 3번째 제품으로 브랜드 네임밸류는 떨어지지만, 무신사에서 가장 가격대 성능비(가성비)가 출중 하다고 생각하여 최근에 구입한 아웃도어프로덕트의 3PACK 티셔츠에 대해 분석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흰색, 멜란지 그레이, 검정 총 3가지 컬러로 이루어져 있으며, 3PACK이니깐 장당 \13,000원 정도 입니다. 현직 의류 생산MD가 보는 관점의 제품의 특징에 대해서는 1. 원단 - CM 20'S SINGLE CM 20'S 원사를 사용한 딱 여름에 입기 좋은 SINGLE 원단으로, 나름 중량..

알지 못하면 무려 13% 손해를 입게 되는 중국 원단 세금(=증치세) 알아두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알지 못하면 무려 13% 손해를 입게 되는 중국 원단 세금(=증치세)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최근 미얀마는 내부 사정으로, 베트남은 코로나로 봉제가 불가능해서 납기가 빠른 중국으로 많이 봉제 돌리는 시기에 의류 소싱&현업 현업에 계신분들이라면 꼭 알아야만 하는!!! 중국 내 세금(=증치세) 관련 내용 입니다. 브랜드 의류업 종사하시는 분이면 떼려야 뗄 수 없는 중국 원단들, 중국 원단 세금에 대해 간단 요점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증치세란? - 쉽게 말해 우리나라 부가가치세(VAT) = 중국 증치세 - 해외로 원단 수출할 때는 증치세는 면세 대상, BUT 중국 원단 생산해서 중국 내에서 봉제하면 원단 증치세 발생 2. 어떻게 적용되느냐? - 간단하게 말하자면 원단 금액에 별도 ..

(앞광고) 핵심 기초 원단 책이 출간 되었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원단 기초 핵심 정보만 모아모아 만든 2번째 전자책이 드디어 승인 되었습니다. 여러 원단업체 자문과 현업 디자이너, MD 검토를 거쳐 직무에 꼭 필요한 내용만을 담았습니다. 원단 관련하여 어떻게 배워야 하겠다 모르시겠는 분들이나, 원단 기초가 약하신 분들에 대해 도움이 될 수 있을 꺼 같습니다. 크몽 링크 : https://kmong.com/gig/317524 위 링크를 통해서 크몽에 접속하셔서 관련내용 참고 부탁 드리며, 책 내용에 대해서 오프라인 수업이나 강의를 원하시는 분들은 오픈 카톡 채팅방(참여방링크 : https://open.kakao.com/o/gGJptADc)을 참여하셔서 문의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현소엠 이였습니다. ^^

폴리(POLY) & 나일론(NYLON)원사 이것 모르면 바보 된다 DTY? ATY? [내부링크]

현소엠입니다. 지난 번 면 원사에 이어 우리 생활에 자주쓰이는 대표적인 2가지 원사인 폴리, 나일론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단 정보에는 항상 들어가는 정보이므로, 기본으로 숙지 하셔야 합니다. 이것만 알면 최소 50%이상은 먹고 들어가는 화학섬유(화섬) 원사 분류법 바로 시작 하겠습니다. 우선 폴리와 나일론은 모두 화학섬유라고 불립니다. 어릴떄 배운 기억으로는 석유에서 추출된 원사라고 불리기도 하지요. 특성은 다른 원사이나, 같은 확학섬유로 일컬어지기에 금번 내용에서는 별도 분류하지 않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폴리, 나일론 원사 분류 - 1편 ① 가공에 따른 분류 일반 가래떡같이 나온 화학섬유를 어떻게 꼬았는지 어떻게 가공했는지에 따라 DTY,ATY, ITY등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현업..

원더플레이스 가성비 의류 - "나우앤투모로우(NOWANDTOMORROW) 잔디 자수 티셔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아직도 의류매장에 가면 많은 제품 중 어떤 제품을 고를지 모르고, 디자인과 FEEL에 꽃혀서 산다라고 생각하시나요? 현소엠이 소개해주는 가성비 제품을 구매하시면, 그 날의 쇼핑 중 하나는 성공입니다. 실제로 의류매장에 파는 제품을 가지고 어떻게 가성비가 좋은지에 대해 하나씩 분석 해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협찬 일절 없이 제가 구매한 제품에 대해서만 리뷰합니다) 두번째 제품으로, 잘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이지만 최근에 구입한 나우앤투모로우(NOW AND TOMORROW)의 잔디자수 티셔츠에 대해 분석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원단 - 원단은 면(COTTON)과 폴리(POLY) 원사를 사용한 "분또-특양면" 원단으로 세탁 후 에도 변형이 적습니다. 그리고 분또 원단의 고유의 특..

의류소싱&생산의 문제점 해결 (현소엠 칼럼4) [내부링크]

현소엠이 생각나는 대로 쓰는 현소엠칼럼 4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최근 2021년 의류 소싱&현업 현업에 계신분들이면 지금 누구나 겪는 문제 중 하나일텐데, 나름 돌파구가 될만한 아이디어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언급 해드린 대로 아래 2가지 문제로 인해 의류 관련 소싱&생산 상황이 전체적으로 좋지 않습니다.(국내 생산위주로 하는 소규모 업체는 제외입니다.) 문제점으로는 1) 미얀마 사태 장기화로 인한 베트남 CAPA확보 어려움 2) 급격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원가 상승 위 2가지 문제로 저도 마찬가지로 현업에서 힘든 상황이지만, 최근에 몇가지 해결책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해결책으로는 1. 방글라 및 중국 직소싱처 발굴 - 베트남 CAPA 부족 문제 해결 미얀마 사태..

(앞광고)2번째 전자책을 집필 중입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생산&소싱 기초지식 중 필수인 원단에 관련된 정보만을 따로 정리하여 2번째 전자책을 집필 중입니다. 현업에 계신분들이나 초보자들이 원단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로 봐도 될 정도로 간략하고 쉽게 담을 예정입니다. 미리 근무하고 있는 사내에서는 몇번의 강의를 통해서 검증을 마쳤습니다. "가칭 - 10년 경력 현직의류MD가 말해주는 원단 속성 마스터" 현재 80% 완료 상태이며, 보완하여 6~7월 크몽과 탈잉을 통해 배포 할 예정입니다. 관련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은 오픈 카톡 채팅방(참여방링크 : https://open.kakao.com/o/gGJptADc)에 들어오셔서 문의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현소엠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무신사 가성비 의류 - "아웃도어프로덕트 반팔티셔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실제로 의류매장에 파는 제품을 가지고 어떻게 가성비가 좋은지에 대해 하나씩 분석 해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가성비 3분짜리 내용을 모르고 티셔츠 구매를 한다면, 비싼 3~5만원짜리 반팔 티셔츠를 구매 후 한번 입고 버려야 할지도 모릅니다. (협찬 일절 없이 제가 구매한 제품에 대해서만 리뷰합니다) 첫번재 제품으로 최근에 구입한 아웃도어프로덕트의 스몰로고 자수 반팔티셔츠에 대해 분석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원단 - 원단은 MVS 20'S 원사를 사용한 SINGLE 원단으로 일반 20수 티셔츠 치고는 밀도를 올려서 원단 무게가 높습니다 원단무게는 높을 수록 원재료가 많이 들어가 있다는 의미로 원단 무게 높다 = 원단 값이 올라감 - 일반 20수 티셔츠 170~180g인..

원단을 구분하는 3가지 방법 (니트,트리코트, 우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의류를 하게 된다면 반드시 접하게 되는 원단 삼총사, 니트&우븐&트리코트. 대표적인 3가지의 원단들의 구별법에 대해 현소엠이 초보자라도 바로 알아들을 수 있게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단 구별법) 1. 외형에 따른 차별화 2. 원단의 실을 풀어내어 편직물과 직조물을 구별 3. 원단을 잡아당겨 탄력성 관찰 1. 외형에 따른 구분법 가장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눈으로 보는 것입니다. ①우선, 원단을 자세히 봤을 때, 고리 형태의 루프(loop)가 있다 or 배드민턴 라켓처럼 원단이 가로세로 짜여있다로 먼저 구분하여 니트인지 우븐인지 구분합니다. ② 루프가 있을 경우 루프 형태가 세로인지 가로인지 구분합니다. 세로 루프일 경우에는 트리코트, 가로 루프일 경우에는 니트로 구..

미얀마 사태로 인한 베트남공장 포화 (현소엠 칼럼3) [내부링크]

현소엠이 생각나는 대로 쓰는 현소엠칼럼 3번째 시간입니다. (패션 의류 관련 취업 준비 하시는 분들은 한번씩은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최근 다들 TV에서 나오는 미얀마 사태에 대해서 한번씩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이게 뭔 상관이 있냐 싶겠지만, 많은 업무에 어려움이 닥치고 있기에 오늘은 미얀마 사태에 대해 간략이 써볼까 합니다. 현재 미얀마는 군부 쿠테타로 인하여 거의 내전급 사태가 일어나고 있어 많은 봉제공장이 있는 미얀마 현지 공장이 운영이 전혀!! 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 미얀마에서 작업하던 많은 미주&유럽 오더들이 근처 동남아국가, 대표적으로 베트남으로 많이 흘러 들어오고 있기에 현재 21FW~22SS 작업 기준으로 베트남 공장 물량이 꽉 차 있어 들어 갈데가 없습니다.... ..

특이한 폴리에스터,나일론 원단 이름 설명해드립니다. (분또? 듀스포? 타슬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타슬란, 듀스포, 사카리바 분또 등등 이름만 들으면 어떤 원단인지 아시나요? 현직에서는 흔하게 쓰이는 통용원단명이지만, 패션의류업계에서는 이런 원단이 왜 이렇게 이름 명명되었으며, 어떤원단을 지칭하는 말인지 대충만 알고 정확히 모르시는분들이 태반이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대충 이름만 알고 정확히 알지 못했던 원단소재 명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븐 계열 특이한 원단 이름 1) 듀스포(DEWSPO) - 1990년 동양폴리에스터사가 개발한 원단으로 경사와 위사에 폴리 DTY원사를 사용한 평직 원단의 제품명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MSG를 미원이라 부르는것처럼 개발원단명이 제품명이 되어버린) - 우븐원단의 완전 기본형으로 저렴한 자켓 및 다운자켓에 많이 사용 됩니..

이것만 알면 90%이상 안다, "우븐(woven)원단"에 대한 의류 기초지식 [내부링크]

현소엠입니다. 원단 관련하여 3번째, 우븐(woven) 원단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이 내용을 모르고 시작한다면, 우븐의 "우"자도 모르고 무시 당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자켓 & 점퍼 쪽에서는 많이 쓰이는 원단으로 캐주얼이나 여성복, 남성복 전체 복종에서는 두루두루 많이 사용됩니다. 니트(다이마루, knit)와 마찬가지로 원단 중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원단 중 하나입니다. 기본 우븐에 대해 수많은 형태가 있지만, 가장 기초적이지만, 중요한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현직에서의 경험을 기초로 쓴 내용이라 교과서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교과서 이론과 실제 현장에서 쓰이는 건 다르니깐요.) 간단 목차 1. 우븐(woven)란? - 평직과 트윌 2. 우븐 구분법 3...

3가지로 알아보는 "트리코트" 원단에 대하여 [내부링크]

현소엠입니다. 소싱MD 현직에 근무하면서 꼭 필요하다고 느끼는 기초원단 관련하여 요새 글을 자주 올리는데, 그 중 트리코트라는 원단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트리코트 설명에 앞서 잠시 제 이야기를 해보면 저도 스포츠 브랜드(FILA)에 처음 입사 했을때는 트리코트가 뭔지도 몰랐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제대로 알려주는 사람 없이, 그냥 원단업체 사장님과 이야기 하면서 그리고 유튜브에서도 원단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는게 없어서 해외 자료도 찾아가면서 배운거 같네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원단 중에서도 니트도 아닌 우븐도 아닌 트리코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목차 1. 트리코트(TRICOT)란? - 경편(=TRICOT)과 위편의 차이 2. 트리코트(TRICOT)의 장단점 3. 주머니 원단은 트리코..

니트(다이마루 원단)의 종류 - 싱글, 양면, 특양면, 뎅깡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오늘은 다이마루라고 불리는 니트(KNIT) 원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니트는 엄청나게 많은 종류가 있지만, 오늘은 생산 MD 업무에서는 꼭 알고 가야 할 중요한 원단들에 대해서 간단하지만 이해도 있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1. 싱글(SINGLE) 2. 양면(RIB) 2-1) 양면 2-2) 특양면 3. 뎅깡(SPECIAL STRIPE) 1. 싱글 다이마루의 가장 기존의 조직이자 티셔츠류로 많이 쓰이는 얇은 원단 중 하나인 싱글(SINGLE)입니다 조직의 특성으로는 한 면으로만 짜인 원단 이기 때문에 원단의 앞면(FRONT)으로 말리는 특성이 있습니다. 싱글에도 원사에 따라 면 싱글, 폴리 싱글, 나일론 싱글 조직에 따라 PQ(피케), 기본 싱글, 쭈리로 나눌..

패션의류MD가 꼭 알아야 하는 원단단가 환산 방법 (kg -> yd)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의류 원단을 생산하다 보면 kg당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내수에서는 보통 YD(야드), 중국에서는 M(미터), 수출에서는 KG으로 가격 표기를 많이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가별로 단위가 다를 때 내수에서 쓰는 YD당 단위 금액으로 환산하는 고급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1) 국내 YD당 단위 금액 - 보통 기본으로 YD당 얼마 (예시 : 2900원/YD)로 표기해서 주기 때문에 어려울건 없습니다. 2) 중국 M당 단위 금액 - M(미터)를 YD로 환산해서 금액을 변환해야 합니다. - 1YD = 0.9144M 이므로, 중국 1M당 5불일 경우에는 5불 x 0.9144 = 약 5.47 불입니다. - 중국 시장 원단의 경우 불량 등으로 SHORT가 많..

이거 모르면 사면 호구 된다? - 원단 가격 계산 (파일 첨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오늘은 생산MD만 아는 고급정보인 원단 값 계산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거 모르고 원단 냅다 원단 가격을 구매하게 되면 호구 되는 지름길!! 의류에서 가장 중요한 원단! 원단 가격에 대해서 원단 업체가 알려주는 가격만 믿고 사용 하셨나요? 오늘 이 정보를 이해한다면, 원단업체가 책정하는 가격이 비싼지 안비싼지 구분하실수 있을 겁니다. 친한 원단업체한테 이런 내용을 블로그에 올릴꺼다 했을때 절대 올리지 말라고 했을 정도로 원단 가격 산출의 핵심 정보인만큼, 나름 고급 정보입니다. 선목차 1. 원단의 원가 구조 2. 원단의 로스 3. 원단 가격 산출 계산 1. 원단의 원가 구조 원단에서 가격을 차지하는 부분은 원사 + 편직 + 염색 + 가공 +..

CM? CD? SUPIMA? MVS? 기본 면 원사의 종류와 설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 소. 엠 입니다. 전체 의류소재에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기본적인 재료인 면(COTTON)에 대해 아주 기초적이지만 알아두면 좋을 내용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10년간 생산 MD에 있으면서 아래 제가 설명한 면 원사들만 알아도 90% 이상의 기초지식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면사(COTTON YARN)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만들어지는 수많은 공정 및 섬유장, 균제도 등등 기초 베이스를 먼저 이야기해야 하지만, 이번에는 바로 현직에서 써먹을 수 있게 주 원사에 대한 짧고 긁은 설명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1. 면 원사의 종류와 형태 1) 공정에 따른 분류 (SUPIMA>>COMPACT>>CM사 >> CD사 >> OE사) ① OE 사 (OPEN END) - 면 방직 중 중간 과정을 생략하고..

늦은 1차 모임 정리 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지난 3월 6일에 가진 스터티 모임에 대해 후기? 정리글을 올립니다. 코로나 시국에 참여 해주신분들꼐 감사 말씀 드리며, 추후에 또 2차 모임 or 간단한 커피 벙을 가져볼까 합니다. * 1차 스터티 모임 정리 1) 일시 : 2021년 3월 6일(토요일) 오후 4시 2) 장소 : 신림역 근처 스터디 카페 룸 대여 3) 회의 주제 - 박*영님&친구 : 동대문 원단 시장 흐름 (원단 스와치) - 이*희 님: 의류에서의 RFID 적용 - 현소엠 : 나염과 발염의 차이 참여 감사했습니다!! 또 좋은 만남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웰론, 패딩(Wadding) 에 대해 알아보자. (종류와 구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FW 의류에서 충전재 중 가장 흔하게 쓰이고, 알게 모르게 지나갔던 패딩 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산 MD 기초적인 정보에 도움을 주고자 내용 올려 드리니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목차 패딩(Wadding)이란? 패딩의 종류 및 구분 (부직포 & NO부직포) - 패딩 / 하스(HAS) / 볼패딩 / 웰론 / 니들펀치 제조사별 패딩 브랜드 패딩 관련 기타 정보 1. 패딩(Wadding)의 기초 1) 패딩(Wadding) 이란? 몸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의류 안에 삽입하여 넣는 충전재(보온재)를 일컫습니다. 다운과 마찬가지로 재킷 내에 공기층을 형성하여 외부의 추위에 단열 역할을 합니다. 2) 패딩의 원료 패딩의 원료는 기본 폴리에스테르(PE) 소재..

소싱&생산MD가 될 수 있는 길 (현소엠 칼럼2)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2번째 칼럼입니다. 자유롭게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생산&소싱 MD 진로 관련하여 오픈 채팅방에 자주 올라오는데, 소싱& 생산MD가 될수 있는 방법에 대해 10년간의 주위에서 본 경험으로 몇가지 적어 보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1) 대학 졸업 후 처음부터 브랜드 생산MD로 취업 소싱,생산MD가 되려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의류 관련 전공하여 취업 시 생산MD 직군을 뽑는 회사에 들어가면 됩니다. 한 예로, 데상트 및 LF에서는 공채로(지금은 안하지만) 각 브랜드 및 관련 직군을 뽑아서 전문적인 생산MD를 길러 냅니다. 두번째, 2) 프로모션 업체 직원을 소싱&생산MD로 진로 변경 그 다음 업계에서 발생하는 흔한 방법으로 프로모션(또는 협력업체) 직원 중 인성과 괜찮..

자수(와펜)의 스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최근 21FW 시즌 준비로 국내 자수 공장을 방문하면서 얻은 자수의 많은 정보와 특징들을 블로그 글로 정리하여 공유드립니다. 다소 깊이 있는 정보가 아닐지라도 단가 및 기본 자수가 이루어지는 기초적인 정보에 도움을 주고자 내용 올려 드리니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목차 자수의 특징 - 자수란? - 자수의 구조 (재봉사 윗실, 밑실, 밑바닥 심지) 자수사(실) 별 특징 마라톤사, 폴리사, 면사, 울사 자수 원가 차지 부분 - 생산량 ① 글씨 끊어짐 ② 사이즈 ③ 자재 (자수사, 도수) ④ 추가 공정 ⑤ 침수 자수 관련 기타 정보 1. 자수(embroidery)의 특징 1) 자수(embroidery) 란? 국어사전 풀이로는. 옷감이나 헝겊 따위에 여러 가지의 색실..

[공지사항] 현소엠 생산 스터디 모임 시작합니다 - 1차 모임 완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의류 생산&소싱 관련하여 모임 요청이 많아 그 동안 미루어 왔던 스터디 모임을 해보려 합니다. 너무 어려운 자리는 아니라, 생산관련 업무가 배우고 싶으신 분이나 관련 종사 분들이 모여서 간단하게나마 모임을 가진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 1. 스터디의 목적 의류 생산은 경험에 따른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좁은 분야라서 인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의류분야 인맥 향상 겸 자신의 업무에 스폐셜 리스트가 되고 싶으신분들은 모여주세요. 2. 운영 방식 각 1명씩 15분간 자신이 아는 주제나, 최근 동향 등을 조사해서 나머지 3명에게 내용 공유 및 토의 꼭 의류 관련 내용이 아니여도 됩니다. (지식 전달이 아닌 자신의 생각과 토의주제만 던져주셔도 됩니다) 3. 모임 일정..

패딩이 빠진다고? (패딩 빠짐 문제와 해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최근 겨울이 지나가면서 FW 제품들이 많이 팔리고, 그에 따라 AS및 반품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FW 의류 제조를 하게 되면 자주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인 패딩 빠짐에 대한 문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제 사례 말고 추가 사례가 있어서 다른 원인이 있으시면 댓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목차 원단에서 패딩이 빠지는 사례 원인 해결책 1. 원단에서 패딩이 빠지는 사례 사진 속의 투명한 실들이 원단면에서 묻어 있는 게 보이시나요? 저런 사례가 제품의 보온성을 위해 들어있는 충전재가 원단면을 뚫고 바깥으로 나와 패딩 솜털들이 밖으로 보이는 불량제품의 모습입니다. 2. 원인 위의 사례처럼 안쪽에 있는 패딩이 어쩌다가 빠져나오게 된 걸까요? 이에 대한 원..

꿈의 신소재 그래핀 섬유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최근 상담을 한 그래핀 관련입니다. 대학시절에서도 꿈의 신소재라고 불리며 많은 연구와 논문을 쏟아 냈던 그래핀이 이제는 섬유로 나와 여러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사실인지 아닌지는 아직 판단하기에는 이르나, 이번 내용으로 그래핀 정보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선 목차 그래핀이란? 왜 그래핀이 좋을까? - 전기전도율, 열전도, 인장강도 그래핀섬유의 현재 개발 단계 - 차세대 전기화학박리공정 1. 그래핀이란? 그래핀(Graphene)이 무엇일까요? 네이버에서도 검색하면 알수 있듯이 그래핀은 탄소 원자로만 이루어진 탄소 결정체의 한 종류입니다. 비 슷한 탄소 결정체를 살펴보면 다이아몬드, 흑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그래핀은..

면 값 왜 이리 오르나? (현소엠 칼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일반 정보 글과 다르게 최근 의류업체 동향에 대해 좀 자유롭게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최근 올라도 너무 오르는 면사 값에 대해 알고계시나요? 무서울 정도로 올라 제품가격에 반영 하기는 힘들고 원가는 치솟고 왜 그럴까 이유를 알아보았는데, 대략 이유는 이렇습니다.중국 신장 위구르 지역 원면으로 만든 면사와 면직물의 의류 제품에 대한 미국 반입이 규제를 당하면서 중국이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산 면사를 닥치는 대로 대량 수입하면서 면사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중국산 의류의 대미 수출에는 필수적으로 제 3국산 면사 수입 면장을 부착해야 되기 때문에 이를 증거하기 위해 대량 수입하고 있는 것이다. 이놈의 중국에서 내수 활황과 더불어 미국 수출을 위해 제3국 원사까지 다 쓸어 담고 ..

면 중의 왕 "수피마"를 알아보자(꿀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의류쪽에 계신분들이나 옷에 조금만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수피마(supima) & 피마(pima)"란 단어를 들어보셨을것입니다.대략적으로 뭔지는 알고 있지만,면중의 왕 (가장 고가)인 수피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선 목차 수피마란? 일반 면과 뭐가 다른가? - 촉감, 내구성, 염색성(발색) 수피마의 단점 - 가격, 라이센스 1. 수피마란?네이버에서 "수피마" 라고 검색을 하게 되면바하마 제도 원산의 면종류를 개량한 모근(毛筋)이 35 이상의 우량한 미국산 면화에 대한 미국 수피마 협회 (The Supima Association of America)의 상표. - 출처 네이버라고 내용이 설명 되어있습니다.바하마 제도? 저게 뭔소리야 섬유전공자인 제가 들어도 잘 모르겠어..

소싱&생산MD 스케쥴 상세관리 양식(첨부자료 포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생산&소싱에서 업무하면서 협력업체들 스케쥴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가장 많이 업무에 사용하고 있는 양식이 엑셀일텐데요.오늘은 엑셀 툴을 활용한 기본 생산 스케쥴 검토 양식에 대해 자료 공유 하고 기본 정보 설명 드리려 합니다.기본적인 내용일지라도 제가 사용하는방법과 비교하시면서 얻어가실께 있으시면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모든 제 블로그 정보를 의류 바이어 기준으로 작성하였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목차 생산스케쥴 관리 양식표란? 해야되는 이유 스케쥴 관리 양식표 상세 설명 1. 생산스케쥴 관리 양식표 - 생산 스케쥴표란? 많은 ORDER 스타일을 하나의 엑셀파일 안에서 기입하면서 기본 오더 정보와 원단 출고 및 봉제 투입, 입고 일정 등 일자별로 구분하면서 생산에 필..

효율적인 봉제공장(생산업체) 물량 배분법 5가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생산 및 소싱을 하다 보면 항상 고민하는게 어떻게 하면 싸고 좋은 공장(생산업체)을 찾을까 입니다.좋은 공장(업체)를 찾아내고 구분하는것이 소싱&생산MD의 능력이기도 하지요.오늘은 이러한 협력 생산(봉제공장)업체를 관리하는 방법과 좋은 업체를 구별해내는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선 목차 업체별 특종(전문 복종)을 찾아라 납기에 따른 물량 배분을 해라 업체 평가를 하라 방문을 해서 분위기 및 환경을 보자 리오더(RE-ORDER)가 대응 되는 업체를 선별해라 1. 업체별 특종(전문 복종)을 찾아라첫 내용은, 각 업체 마다 잘하는 복종을 찾고 특화시켜라 입니다.샘플과 납품되는 제품들의 퀄리티를 기준으로 다이마루 A,B 업체 중 A업체는 티셔츠를 잘하고, B업체..

의류 나염 프린트(의류프린트)의 모든것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패션의류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나염(프린트)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오늘은 현직에서 여러 프린트를 보고 겪은 각 나염 프린트들의 특징들과 어떻게 구분이 되는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나염 프린트의 분류 - 일반 프린트 : 직접, 전사, 부자재 - 전판 프린트 : 동판, 승화전사, 직접인쇄 염료의 종류 - 수성 염료 : 피그먼트, 라바 - 유셩 염료 : 졸, 실리콘 1. 나염 프린트의 분류의류에서 나염, 즉 프린트라 불리는 종류에 대해서는 먼저 크게 2가지로 나뉘어 집니다.재단 후 각각의 옷 쪼가리(재단물이라 불리는)에 인쇄하는 재단물 프린트, 원단 전체에 인쇄하는 방식의 전판 프린트가 있습니다. 1) 일반(재단물) 프린트 재단 되어진 원단 쪼..

(앞광고)생산&소싱MD 관련 책이 출간 되었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앞전에 제가 진행 중인 전자책 집필 간련하여 언급 드린 내용이드디어 전자책으로 출간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대단 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의 10년간의 제 지식의 정리를 담은 첫 작품이기에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분들게 먼저 소개 드리고자 홍보 아닌 홍보를 하려고 합니다.크몽 링크 : https://kmong.com/gig/266809 위 링크를 통해서 크몽에 접속하셔서 관련내용 참고 부탁 드리며,오픈 카톡 채팅방(참여방링크 : https://open.kakao.com/o/gGJptADc)을 통해서도 많은 정보를 교류 하고 있으니 참여하셔서 문의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현소엠 이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앞광고)전자책을 집필 중입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최근 블로그에 있는 제 생산&소싱 관련 정보를 정리하여 전자책을 집필 중입니다.대단 한건 아니지만, 생산MD의 직무 첫걸음에 대해 총 47페이지로 알기 쉽게 설명했습니다. 현재 승인 대기 중인 상태이며, 크몽과 탈잉을 통해 배포 할 예정입니다. 관련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은 오픈 카톡 채팅방(참여방링크 : https://open.kakao.com/o/gGJptADc)에 들어오셔서 문의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현소엠 이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생산MD가 알려주는 CAD없이 손 요척 계산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오늘은 현직 생산MD가 알려주는 꿀팁중의 꿀팁 CAD(요척 계산해주는 프로그램)없이 내가 직접 할 수 있는 요척 계산법에 대해서 설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기존 네이버 블로그 찾아봐도 온통 어려운 이야기 뿐이라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요점만 설명해서 전달 드리겠습니다 선 목차 손 요척 이란? 손 요척 계산 원리 티셔츠 계산 예시방법 (가장 기본패턴) 어떨때 손 요척을 써야 할까 1. 손 요척 이란?손 요척이란 요척(제품 1PCS당 원단의 소요량)을 낼때 사용하는 CAD라는 전문 프로그램 없이 패턴의 크기를 직접 줄자로 재어 사용하고자 하는 원단 폭에 맞추어 1PCS당 들어가는 원단의 소요량을 대략적!!으로 측정하는 것입니다. 2. 손 요척 계산 원리모든 패턴을 네모로 생..

현직자가 알려주는 기본 의류 소재 교육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최근 신입 직원들을 교육하기 위해 만든 아이템별 기본 소재 특징 및 세탁 법에 대해 간단한 자료 공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기본적인 내용이라 의류 소재 및 생산관련하여 아시는 분들은 활용도가 떨어 질수 있으나, 신입 매장직원 및 소재 관련 모르시는분들이 활용하면 좋을거 같습니다.첨부파일에도 아래 표 내용이 있습니다. 목차 편물 (다이마루 or 니트) 스웨터 류 우븐 류 1. 편물 (다이마루 or 니트) 2. 스웨터 류 3. 우븐 류 이상 현소엠이였습니다.

패션 생산MD가 느끼는 의류 생산 트렌드의 변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최근 기회가 생겨 국내의 유명한 편집샵 PB생산으로 자리를 이동하였습니다. 기존까지는 일반 내셔널브랜드에서의 스포츠 아이템 관련 기획생산을 해왔다면 바뀐 브랜드에서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최근 현직에서 기존방식과 다르게 느꼇던 의류 생산의 트렌드의 변화에 대해 간략히 적어볼까 합니다. 1) 다품종 소량 생산 - 소비자의 구매 트렌드가 다양해짐에 따라 기획물량(1만장 이상)에 대해 대량생산 중심 경향을 벗어나 다품종 소량 생산(1천장 이상)을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소량 생산으로 시장의 반응을 보고 그에 따라 SPOT 및 RE-ORDER을 활용하여 구매 예산의 활용성을 높이고 시장적중률을 높입니다. 2) 국내, 중국, 베트남, 방글라까지 가리지..

현소엠 "오픈 채팅방" 개설하였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블로그 방문자 1만명을 기념하여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패션 의류 생산&소싱 관련 좀 소소하지만 몰랐던 것들을 참여하시어 알찬 정보도 얻어가시고 교류도 하셨으면 해서 개설 하였습니다. 참여방링크 : https://open.kakao.com/o/gGJptADc (참여코드 : 1111) 현직자로써 의류 생산 및 소싱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들을 최대한 쉽고 빠르게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류업계에서 말하는 프로모션? 벤더? OEM? 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의류업에 생산&소싱으로 업무를 하게 되면 생산해주는 업체가 중요한데, 이러한 생산업체를 지칭하는 여러가지 단어가 있습니다. 프로모션, 벤더, OEM업체, 컨버터 등등오늘은 이러한 생산업체를 뜻하는 여러 단어들을 간단하게 정의하는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프로모션 업체란? 벤더 란? OEM, ODM 이란? 컨버터 란? 1. 프로모션(PROMOTION)이란?프로모션(PROMOTION)의 순수한 뜻으로는 제품 판매를 위한 선전이나 광고 활동 등을 일컸습니다. 의류업계에서 말하는 프로모션은 바이어(본사)로부터 디자인 및 오더를 받아 생산을 대행하여 제품을 생산 후 바이어에게 판매하는 업체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대부분의 영세 업체나 매출액이 크지 않은 생산자를 지칭..

의류 포장재 재질·구조 평가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최근 의류 브랜드에서는 20년 9월 24일까지 계도기간으로 운영 중인 "포장재 재질 구조 평가" 제도에 의문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편은 의류생산 관점으로 환경공단에서 발행한 가이드라인 해석 및 상담센터를 통한 해당 내용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최대한 간단하게 요약적으로 작성 하였습니다.해당 내용이 의류에만 해당 되는 내용이라 미리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선 목차 포장재 재질 구조 등급 평가 제도 - 평가 목적 - 평가 주요 내용 - 평가 받는 방법 - 평가 후 해야 될 사항 - 모든 폴리백을 해야하는가? 1. 평가 목적가이드라인에 표기된 내용으로는 "포장재 설계 단계부터 재활용성을 고려하여 재활용이 쉽게 생산하고, 재활용이 어려운 포장재는 단계적으로 퇴출함"즉..

금속,플라스틱 부자재의 특징 및 생산과정 [내부링크]

청바지나 셔츠등 우리가 입는 의류에는 얼마나 많은 부자재가 사용되는지 아시나요?이러한 쓰임새도 많고 다양한 부자재 내용을 조금씩 정리하기 위해, 몇 일전에 단추, 스토퍼 등을 사출하는 공장을 방문하였습니다.흔하게 쓰이는 단추, 버튼등의 생산 공정들을 직접 보니 부자재에 대한 이해가 빨랐습니다. 역시나 의류 생산의 답은 직접 방문 하여 경험하고, 몸으로 체득하는게 가장 빠른거 같습니다.그럼 우리가 흔하게 쓰이는 버튼 및 스토퍼, 스냅 등 생산 과정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플라스틱 부자재 생산과정 - 스토퍼, 스냅 등 금속 자재 생산 과정 - 캐스팅(아연), 신쭈(황동) - 각 공정 별 특징 및 비교 기타 - 앤틱실버,골드 생산 1. 플라스틱 부자재 생산과정 (스토퍼, 스냅 등..

티셔츠 에리(목) 늘어짐 방지 대책 [내부링크]

요새 같이 더운 여름에는 반팔 티셔츠 많이 구매 하실겁니다. 땀이 많이 흘리는 여름이니깐, 새롭게 여러 티셔츠를 사고, 티셔츠를 빨았는데 세탁 후에 목이 늘어나 새로운 티셔츠를 버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 해서 속이 상하곤 합니다.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티셔츠를 생산 할 때 세탁 후에도 목이 늘어나지 않게 방지대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 목차 목이 늘어나는 이유 (축률, 패턴) 목 늘어남 방지 목 늘어났을때 소비자가 할수 있는 대안 1. 목이 늘어나는 이유 (세탁 후)티셔츠의 목이 늘어나는 경우가 세탁시에 세탁물끼리 엉켜 잡아 당겨 지는 경우가 있지만, 그 내용은 소비자 대부분 이해하고 계실겁니다. (그럴 땐 세탁 망을 사용해야겠지요)저는 세탁 후 특별한 사유 없이 목이 늘어나서 후줄근해지는 경우를..

피그먼트 염색의 모든것 [내부링크]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 스톤아일랜드(Stone Island), 시리즈(series;) 등 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염색의 종류 중 빈티지 느낌을 주는 피그먼트(안료) 염색관련 내용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피그먼트 염색이란? 피그먼트 염색 장,단점 피그먼트 염색 공정 및 주의사항 기타 염색 방법 (루나 다잉, 타이 다잉) 1. 피그먼트 염색이란?(피그먼트=안료)새 옷에 빈티지한 감성을 자연스럽게 입혀주는 염색 기법으로 색이 있는 안료를 사용하여 섬유 원단 표면 위에 안료를 고착시키는 염색법입니다.보통의 염료와 달리 안료(PIGMENT)는 물에 녹지 않는 고운 입자로 섬유에 대한 친화력이없어 BINDER(안료와 섬유 사이를 연결)처리를 하여 고착, 색을 표하는 방식 입니다. 2..

효율적인 생산 공장 찾는 방법 (한국봉제공장 & 꿀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생산 및 소싱을 하다 보면 항상 고민하는 게 어떻게 하면 싸고 좋은 공장(업체)을 찾을까입니다. 좋은 공장(업체)을 찾아내는 게 소싱의 능력이기도 하지요. 오늘은 각국의 저렴하고 퀄리티 좋은 공장을 효율적으로 찾아내기 위한 각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요약 주변 지인을 통한 업체 수배 나까마(중간업체)를 통한 업체 수배 "한국 봉제 공장" 카페를 이용 기타 꿀팁 1. 주변 지인을 통한 업체 수배 (국내, 해외) 가장 먼저 흔하게 쉽게 사용되는 방법은 주변 지인을 통해서 공장 OR 업체를 소개받는 것입니다. 지인에게 대략적인 업체 관련 정보를 얻을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업체가 한정적입니다. - 장점 : 지인을 통해 소개업체에 대해 잘하는지 못하..

직접 생산(임가공)과 프로모션(완사입)업체 생산 장단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브랜드 생산관리를 하게 되면 크게 2가지 방식을 사용하게 되는데1. 임가공 - 공장과 직접 생산하는 방식과 2. 완사입 - 프로모션(협력사) 업체를 통한 생산 방식으로 나뉘어 지게 됩니다.직접 생산하는 방식은 프로모션에 대한 마진(12~25%)을 줄일 수는 있겠지만 얼마큼이 줄어드는지 알고 계시나요?오늘은 얼만큼 줄어드는지 눈으로 직접 계산해보고, 또한 각 생산방식의 장단점과 함께 어떨 때 더 직접생산을 하는게 유리 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임가공과 완사입 원가 비교 어떨때 직접 생산을 해야 할까 1. 임가공과 완사입 할 때 비교베트남(하노이) 생산 및 마진 15%, 수량 1천장을 기준으로 대략 금액 비교를 하면,(*공잘별 제품의 생산량 및 어떤 원부자재를 쓰..

좋은 공장 & 나쁜 공장 구별하는 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처음 생산을 하시거나 기존 공장에서 더 나은 공장을 찾으려 할 때 어떻게 찾아야 할까?모든 생산&소싱 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질문일꺼 같습니다.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나마 좋은 공장을 선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생각보다 너무 간단 해서 이게 뭐야라고 할 수 있겠으나, 직접 현장에서 부딪히면 아래 말씀 드린 내용이 확실하게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그러니 간단하지만 기본적인 좋은 공장 구별하는 방법을 참고 하셔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선 목차 좋은 공장 구분법 ① 쇼룸 확인 ② 사장님 마인드 ③ 생산 시설, 환경 체크 ④ 진행 한 오더 체크 ⑤ 라인반장 확인 (해외 생산 시) 1. 좋은공장이란?합리적인 가격과 정확한 납기, 그리고 뛰어난 품질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기준 요척 참고 자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요척이란 1pcs당 옷에 들어가는 원단의 양을 계산하는 단위 입니다.요척이 크면 옷에 들어가는 원단의 양이 많아져 자연스럽게 원가는 올라가게 됩니다.이런한 요척은 원단의 폭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오늘은 이러한 요척에 대해 각 카테고리별 기준 요척을 소개하여 지표로 활용하는 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각 카테고리 별 기준 요척 기준 요척 활용 방법 1. 카테고리 별 기준 요척 표 (첨부 파일 참고)남자 라운드 티셔츠(긴팔) 경우 대체로 1.2 요척이 사용됩니다.기타 카테고리의 요척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 해주시면 됩니다. 2. 기준 요척 활용 방법 1) 원가 계산에 대략적인 지표 활용원가를 대략적으로 산정 해야 될 경우에 기준 요척을 활용하면 대략적인 ..

기모[napping, 起毛]의 종류와 뜻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플리스라고도 불리고, 원단에 털 처럼 붙어 있으며 가을겨울에 우리의 몸을 따듯하게 보온 해주는 원단은 무엇일까요?바로 기모라고 불리는 원단의 한 종류 입니다. 오늘은 FW시즌에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원단인 기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기모의 종류 - PEACH , PIN , CBB 기모별 장단점 기모 원단의 주의점 1. 기모 란?나무위키 내용을 참고 하면, 영어로 NAPPING이라고 불리며, 바지나 티셔츠 등 옷의 섬유을 표면을 일부러 긁어서 보풀이 일게 하여 천의 보온력과 부드러움을 한층 높여주는 가공법입니다. 옷의 보온성과 경량성을 높여주데 탁월하여 많은 의류 브랜드들이 FW시즌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2. 기모 원단의 종류 및 장단점기모 원단은..

밝은옷 어두운옷 중 어느게 더 비쌀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요새 같은 봄 날씨에는 화사한 옷들이 잘 팔리는 계절입니다. 겨울은 상대적으로 어두운 색의 옷들이 잘팔리는 계절이기도 하지요여기서 잠깐, 같은 디자인 제품이라도 컬러에 따른 가격차이가 없을까?오늘은 컬러에 따른 원가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요약 밝은 옷의 원가가 더 비싸다. 어두운 색의 옷은 봉제 및 관리가 허술하다. 결론, 밝은색 옷은 어두운색 옷보다 봉제 퀄리티가 더 좋고 원재료가 더 비싸다. 1. 밝은색의 옷은 더 비싸다? ① 검은색 원단은 컬러로 인해 나타나는 불량이 적어, 저가의 원사를 사용합니다. - 의류기업의 원가 절감의 요소로는 기본 재료인 원단의 값을 절감 하는게 중요한데일부 몰지각한 저가의 중국 원단들의 경우에는 장난질을 합..

옷의 사이즈가 다르면 원가도 다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의류에는 여러 사이즈 있습니다. 같은 스타일의 디자인 제품이라도 가장 큰 사이즈부터 작은 사이즈까지, 이러한 사이즈에는 정말 원가 차이가 없는 걸까?오늘은 사이즈에 따른 원가 차이가 발생하는지와 왜 가격을 따로 받는지 않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요약 큰사이즈는 요척이 증가함에 따라 원가가 더 비싸다. 브랜드에서는 다양한 사이즈들을 관리 문제로 따로 판매가를 설정하지 않는다. 결론, 큰사이즈는 원가가 더 비싸지만, 대체로 기준 사이즈 대비 수량이 적어 전체 수량으로 보면 원가는 평균값에 수렴 한다 1. 큰사이즈는 요척 면적이 더 크다(여기서 요척이란, 단순하게 옷에 들어가는 원단의 양을 이야기 합니다) - 큰사이즈의 옷은 보다 많은 원단을 사용 합니다. - ..

가성비 좋은 봉제 구분법 (의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알면 좋은 의류 가성비 판별법 - 3 . 봉제 편입니다.원단과 부자재를 사용하여 옷이 최종적으로 만들어지는 단계인 봉제.봉제에도 가성비가 있다는걸 아셨나요?어떤 봉제 방법을 사용했느냐에 따라 공임이 올라가고, 옷의 완성도가 올라 갑니다.그래서 오늘은 소비자가 쉽게 판별 할수 있는 가성비 넘치는 봉제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면 좋은 의류 가성비 판별법 - 봉제 편 선 요약 (체크사항)티셔츠 - 디테일추가 , 지퍼 시접바지 - 오드람프 여부, 스티치 유무자켓 - 튜브사용, 핫멜팅사용, 소매 사양, 밑단 스티치 유무 1) 티셔츠 ① 단순한것보단 디테일 - 티셔츠에서의 옆트임은 봉제에서는 까다로운 작업 중 하나로, 일반 티셔츠에 비해 공임 가격이 높아 일반티셔츠와 같은 가격이..

가성비 좋은 부자재 구분법 (의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알면 좋은 의류 가성비 판별법 - 2 . 부자재 편입니다.요새 같이 카피가 넘쳐나는 의류업종에 같은 디자인의 옷이더라도 어떤 부자재를 썻는지 에 따라 옷의 값어치는 천차마련입니다. 이러한 값어치를 소비자가 제대로 알고 쇼핑할 수 있도록 오늘은 부자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면 좋은 의류 가성비 판별법 - 부자재 편 1) 디테일도 전부 돈 ① 뒷목을 확인 하라 - 헤리 테이프라고 불리는 부자재로 상의의 뒷목쪽에 많이 사용 됩니다. 보통의 브랜드에서는 조금 더 가치를 부여 하고자 로고를 찍게 되는데 로고의 유무에 따라 가격이 2배 차이가 발생 합니다. ② 스트링을 확인 하라 - 바지 스트링에 사용되는 부자재로 제일 저렴한 기본팁 스트링 대비 특수 스트링은 가격 차이가 꽤 크게..

페트병 플라스틱 의류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리사이클 의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오늘은 2020년까지 글로벌 유명 브랜드(나이키, 아디다스 등) 들이 최소 25%이상을 사용 할것을 표명 하며 스포츠 및 여러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선보이는 페트병을 활용한 플라스틱 리사이클링 제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리사이클링 섬유 - 리사이클 섬유란? - 리사이클 종류 (물리적, 화학적) - 리사이클 활용 단점과 대응방안 리사이클링 의류 제품 1. 리사이클 섬유란?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 폐기물(페트병 등)들을 수거 하여 화학적, 물리적 분쇄, 정제과정을 거쳐 폴리에스테르 실로 만드는 것 입니다. 플라스틱의 원료인 PET(Poly Ethylene Terephtalate)는 우수한 특성과 가격 효과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다량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이 끝..

가성비 좋은 원단 구분법 (의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이번은 소비자들이 의류들을 쇼핑 할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는 알면 좋은 의류 가성비 판별법입니다. 똑같은 디자인의 옷이더라도 어떤 원단을 쓰고, 어떤 부자재를 썻는지 가격의 가성비는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옷의 형태나 디자인은 같지만, 원단을 더 비싼거 쓰고, 프린트 기법을 더 고급적인걸 쓰면 그 옷의 값어치는 훨씬 더 가성비가 좋아집니다. 이렇게 의류 쇼핑 할 때 가성비를 끌어올리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에 대해 시리즈 물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면 좋은 의류 가성비 판별법 - 원단 편 1) 나일론은 폴리 보다 비싸다 - 나일론은 기본적으로 폴리에스테르보다 원사값이 비싸고 고급감을 주는 소재 입니다. (터치감이 우수) - 의류를 구매 시 케어라벨 등에 적혀 있는 혼용율을..

마스크로 코로나 막는법 (방진 마스크의 원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 수급 문제로 많이 시끄럽습니다.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이 마스크들은 어떠한 원리로 코로나 및 나쁜 세균, 미세먼지를 막을까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요약 나노섬유로 이루어진 부직포의 필터 효과 - 멜트블로운 공법 마스크를 빨아 쓰지 못하는 이유 마스크를 하루 정도만 써야 하는 이유 마스크를 쓴 후에 물이 고이는 이유 1. 마스크는 어떻게 코로나&미세먼지를 막을까요? 정답은, 얇디얇은 미세한 섬유들로 겹쳐지고 겹쳐져서 이루어진 부직포를 필터 효과로 코로나 세균 및 미세먼지를 막아줍니다. 미세한 섬유의 굵기에 따라 걸러지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KF94, 80등 필터의 효과가 분류됩니다. 또한, 방사되어 만들어진 부직포 내에 정전기 처리를 ..

BT란 무엇일까? (컬러 컨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의류에서 컬러를 고르는 작업은 가장 까다롭고 중요합니다.컬러톤이 붉은 톤이냐, 노란톤이냐 등등 어떤 느낌을 주느냐에 따라 디자인이 확 변하기도 합니다.그래서 브랜드에서는 메인 원단들이 나오기 전, BT라는 단계를 통한 컬러를 구분 하는데요. 그 진행 내용을 "BT본다" 라고 표현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과정인 BT에 대해서 잠시나마 소개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 요약&목차 BT 란? - 메인 원단 컨러가 나오기전 톤을 판단하는 기준 표본 BT 진행 순서 BT 컨펌시 주의 사항 1. BT 란?우선 가장 먼저 BT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사전적 의미로는 Beaker Test(BT)라고, 그 의미로는 대용량의 메인원단 염색 전, 미리실험실에 있는 비이커, 염료를 활용한 ..

냉감이란? 냉감효과 6가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길고 길었던 겨울이 끝나가면서 봄이 오고 있습니다. 봄과 여름에는 날이 좋고, 여러가지 외부 활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데요. 이때 많이 사용되는 냉감관련 의류들에 대해서 오늘은 간략히 소개 하려 합니다 선요약 ① 냉감의 종류 - 접촉, 흡한, 신경 ② 냉감의 원리 - 열의 이동 / 이형단면 원사 / PCM / 천연소재 / 고흡수성 수지 / Sphere macro react 먼저 오늘의 주제인 냉감이란? 뜻풀이 그대로 말하자면 차가운 느낌입니다. 의류에서 차가운 느낌을 줄때는 3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착용할 때 (접촉냉감) - 옷감으로 순식간에 열이 이동하여 느끼는 냉감 2. 착용하고 있을 때 (흡습냉감) - 흡한속건 3. 탈의 했을 때 - 신경작용으로 차가움을 느끼게 하는 냉감 이러한 ..

흡한속건이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오늘은 여름철 의류 기능 중 땀을 빨리 흡수하고 방출해서 쾌적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인 흡한속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요약 흡한속건의 원리 ① 모세관 현상② 섬유 단면③ 표면적 넓은 원사 사용 먼저, 흡한속건이란? 인체 흐르는 "땀"을 흡수해서 빨리 건조시킨다는 의미입니다. (동의어 흡습속건) 1. 흡한속건, 흡습속건의 원리 1) 모세관 현상 모세관 현상은 액체 속에 가는 관(모세관)을 세웠을 때, 관 안 액체의 면이 관 바깥 액체의 면보다 높거나 낮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관이 가늘수록, 틈이 좁을수록 물은 높게 올라갑니다. - 땀분의 흡수 : 중공사의 섬유 겉에 미세한 구멍을 무수히 뚫어, 모세관 현상을 이용하여 땀을 빨리 빨아들이고 - 땀의 발산 : 빨..

요꼬(YOKO), 시보리, RIB 뜻?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오늘은 많이들 분류하기 어려워하시는 요꼬 와 시보리, RIB의 차이 점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선 요약 요꼬 횡편기에서 짠 의류의 부속 자재, 폴로티셔츠 목부분 사용 시보리, RIB 같은 뜻으로 사용, 명칭만 일본어 or 영어, 밑단&소매단에 사용 1. 요꼬 1) 요꼬(YOKO)란? 일반적으로 횡(横:가로방향) 편기=일본어:"요꼬"(よこ), Flat Knitting machine:바늘이 직선상으로 배열되어 실이 좌우로 왕래하면서 편직 하는 기계]에서 짠 것을 말합니다. (출처 - 섬유지식카페) 2) 요꼬의 생산 과정 - 선염사을 기본으로 와인딩 후에 횡편기에서 짜여져 수세, 덤블 과정 후 출고 3) 요꼬의 구분 - 양면 : 양면 요꼬로 불리며, 앞뒤 싱글 조직을..

의류 지퍼의 기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의류에서는 항상 들어가는 중요 부자재 중 하나인 지퍼(Zipper)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요약 지퍼의 구조 (지퍼 이빨 + TAPE + 슬라이더) 지퍼의 종류 (OPEN, CLOSE) 슬라이더의 종류 의류 제품에는 없어서는 안 될 지퍼!! 우선 지퍼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지퍼의 구조 (지퍼 이빨 + TAPE + 슬라이더) 1) 지퍼의 이빨 - 상하 요철의 좌우가 맞물려 개폐 역할을 합니다. - 이빨의 모양, 성분에 따라 메탈, 메탈룩스, 비슬론, 나일론(코일)등의 지퍼로 구분됩니다. - 이빨의 크기에 따라 3호, 4호, 5호 등 치수를 말하기도 합니다 (예시 #5 NYLON 지퍼, #3 VISLON 지퍼) 2) 지퍼의 ..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직 스포츠 패션 브랜드 소싱MD로 근무하는 현.소.엠 입니다. 현직 담당자로써 느끼는 브랜드 패션의 소싱MD & 의류 생산 관련 정보를, 이 분야에 조금이라도 관심있어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블로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티스토리를 메인으로 활동 할 예정이며, 서브로는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fire870221) 등으로 꾸준히 활동 할 예정입니다. 제 얕은 지식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운 자켓의 기초(털빠짐 해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오늘은!! FW시즌에서 가장 중요한 다운!! 그 다운의 봉제 기초에 대해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① 다운자켓의 Layer란? ② 다운봉제 확인 사항 ③ 다운 사고 사례 및 대응방안 1. 다운자켓의 Layer 다운 봉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단어 중 Layer는 무엇일까요? Layer란? 원단을 이루고 있는 층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2Layer이라고 하면, 본딩원단으로 원단과 원단 사이를 붙여 2개의 층을 가지고 있는 원단입니다. 다운 봉제상에서 Layer는 소재 설계의 단위로써 사용 됩니다. ① 2 Layer : 겉감원단 + (다운) + 안감원단 ② 3 Layer : 겉감원단 + (다운) + 다운백 + 안감원단 ③ 4 Layer : 겉감원단 + 다..

의류 황변의 원인 및 대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 소. 엠입니다. 오늘은 의류 사고 중 빈번하게 일어나는 황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변이란? - 섬유 제품이 약품의 작용이나 일광의 노출 등에 의해 황색 끼를 띄는 것을 말합니다. - 유형으로는 크게 ①광에 의한 황변, ② 포장재에 의한 황변으로 대부분이 산화질소(NO2)의 결합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황변의 종류와 원인 1. 섬유의 황변 - 섬유 자체가 변색됨을 말합니다. - 황변이 잘되는 순서 : 양모 > 폴리우레탄 > 나일론 > 면 > 견 > 그 외(폴리에스터 등) - 실제 의류 제조 후에 발생되는 황변의 원인으로는 빛과 대기 중의 NO2(산화질소) 가스에 의해 대부분 발생합니다. 1) 나일론 섬유의 황변 - 일반 상태 대비 습윤 상태에서 더 심하게 황변 현상 발생..

최고의 협력업체 찾는 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 소. 엠입니다. 브랜드 소싱 MD에 근무하면서 많은 업체 중 과연 어디를 써야 하며, 얼마나 물량을 줘야 할까? 는 매 시즌마다 고민되는 일이었습니다. 소싱 MD는 회사의 대표적인 구매자로써, 어느 업체에서 얼마나 싸고 품질 좋은 물건을 사입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크게 좌우됩니다. 완사입뿐만 아니라 원부자재, 임가공이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곳을 선택해서 쓰느냐에 따른 성과가 그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업체를 찾아야 할까?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종 업체를 찾아라 - 각 업체마다 특화되어있는 아이템을 찾아, 관련 오더량를 증가시키면, 특종이라 잘하기 떄문에 품질은 전체적으로 올라가고, 물량을 집중시켰기 떄문에 단가는 떨어지게 됩니다. - 예를 들어, 바..

특수 전사(우레탄 고주파)의 개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PET 지를 활용한 기본적인 전사 프린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전사 프린트 중 입체감이 있으며 볼록한 형태를 띠는 우레탄 고주파 전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레탄 고주파 전사란? 우레탄 시트지를 기본으로 한 바닥에 컬러 인쇄 후 고주파(열처리)로 성형하여 특유의 형태감을 띄게 하는 부착용 프린트 기법입니다. 1. 우레탄 고주파 전사의 형태 2. 제작 방법 1) 우레탄 시트지에 칼라 인쇄합니다. (컬러까지 인쇄되어 나오는 시트지도 있습니다) 2) 금형을 이용한 고주파 열처리 성형을 합니다. 고주파 열처리란? 유도가열을 이용한 열처리로, 가열 시간이 짧아 열로 인한 소재의 변형이 적은 특수 처리 방법 3) 전사 뒤편에 필름 형태의 바인더(접착제..

의류 혼용률 기입 방법 (케어라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오늘은 옷이라면 꼭 들어 있는 케어라벨, 그 중 혼용률 기입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선요약 그림 섬유의 조성 또는 혼용율 기입 방법 1) 섬유 명칭은 통일 문자로 표시 POLY 류 합성섬유 => 폴리에스터 NYLON 류 합성섬유 => 나일론 SPAN 류 합성섬유 => 폴리우레탄 면 류 천연섬유 => 면 모 천연섬유(양모, 캐시미어, 앙고라 등) => 모 또는 섬유 명칭(캐시미어, 앙고라 등 허용) 마 천연섬유(대마, 황마 등) => 마 레이온 재생섬유(모달, 텐셀 등) => 레이온 2) 겉감은 메인원단 기준이 아닌, 전체 면적에서 비중이 제일 큰 원단으로 기재, 다음 비중으로 배색 나열 - 겉감, 안감, 배색 등 소비자가 구분 할수 있는 명..

의류생산 사고 대응 메뉴얼 (택&라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오늘은 의류 사고 중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가장 사고수습이 어려운 내용 중 하나인 택&라벨 사고에 대해서 설명 드릴까 합니다. 선 요약 사고 유형 - 기입된 문구가 틀린 경우가 대부분 (가격 잘못, 혼용율 잘못) 발생 원인 - 사람 실수가 대부분(휴먼에러) 대응방안 - 스티커 or 재교체 (상황에 따라) 택&라벨 사고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큰 사고 중 하나로, 발생하게 되면 사고처리가 생각보다 복잡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사고 유형으로는 문구가 틀린 경우(혼용률 기입 실수, 가격 표기 실수)가 대부분으로, 발생원인은 휴먼에러(사람 실수)가 대부분 입니다. 이에 대한 사례 별 대응 방안으로는, 1) 택 라벨이 작업이 안됫을 경우 - 전량 ..

의류생산 사고 대응 메뉴얼 (쇼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쇼트란? 생산자과 바이어 사이 합의된 발주 수량 보다 생산 수량이 적은 경우를 쇼트(Short or Shortage) 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면 바이어가 100장 발주 했는데, 50장만 납품 한다면 나머지 50장은 쇼트난 수량입니다.) 쇼트 유형으로는 크게 원단쇼트 & 제품 쇼트 2가지가 있습니다. 1. 원단 쇼트 말그대로 원단 발주량 보다 공급되어진 수량이 부족하여 발생한 쇼트로, 원단 부족은 생산 공장 자체 에서 발생하는 내부적 요인와 외부적 요인으로 나눌수 있는데, 1) 원단 쇼트 내부 요인 - 원단 생산 시 발생하는 Loss 과다 (편직,염색,가공) - 원단 공장 내 외관 검사 후 발생하는 불량 (요꼬단 및 이염 등) - 최종 원단과 패킹리스트 사이 오차 (최종 수량은..

의류생산 사고 대응 메뉴얼 (이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소싱&생산 정보 블로그의 "현쏘엠" 입니다. 오늘은 자주 발생 하는 사고 중 하나인 이색에 대해서 설명 드릴까 합니다. 선요약 * 사고 원인 - 염료, 기계, 피염물의 불량 * 제품 전 대응 방안 - 재생산 및 근접 마카, 넘버링 * 제품 완료 후 대응 방안 - 상,중,하 컨펌 이색이란? 제품간의 LOT 및 원단 내에 컬러 차이로 인하여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일컸습니다. 의류 이색 사고에서는 유형이 크게 2가지 있습니다. 1. 원단 이색 2. 제품이색 원단 이색에 대해서 설명 하자면, 아래 사진과 같이 같은 원단을 같은 컬러로 생산 하였을때 원단끼리 색이 다른 경우를 말합니다. 모든 원단에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뿐 대개 이색은 존재 합니다. 1) 원단 이색의 발생 원인 이색이 발생하는 ..

원가 줄이는법 (원가 절감) [내부링크]

소싱MD의 주역할인 원가 절감에 대해 현업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몇가지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류에서 차지하는 제조비용(원가)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1.원단 2.부자재 3.공임 4.기타(마진 및 관세, 통관비 등) 각각의 파트에 대해 분석하고 적절한 단가를 찾아 절감하는것이 소싱&생산MD의 주된 역할입니다. 1. 원단 값 절감 방법 제품 원가에서 평균적으로 약 40%를 차지하는 부분으로 (예를 들면, 제품원가가 만원일때, 원단값은 평균적으로 4천원 정도 됩니다.) 원단 값은 기본적인 아래식을 통하여 계산이 됩니다. 제품에 사용되는 요척 X 원단 1YD당 가격 = 제품에 사용되는 원단 가격 그렇다면, 요척과 원단값을 각각 절감하는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① 요척을 줄이는 법 - 벤더or프로모션..

납기 지연 대응 메뉴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소싱&생산을 하다보면 본의 아니게 지연을 발생 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 여기서 납기란? 주문자로부터 제품을 주문받아 상호간에 제공하기로한 일자에 전달하는것 먼저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사례로 납기가 지연되는 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고사례 1. (봉제 스케쥴 지연) 2020년 1월 1일에 납품하기로한 제품에 대해 봉제 생산 스케쥴이 지연되어 예상 입고일이 1월 15일 인경우 사고사례 2. (원단 생산 지연) 2020년 1월 1일에 납품하기로한 제품에 대해 중국에서 생산하는 원단 생산 스케쥴이 지연되어, 차례로 봉제 스케쥴 또한 지연되어 예상 입고일이 1월 25일 인경우 이렇게 여러가지 이유로 이하여 납기 지연이 발생할때 소싱&생산MD들은 아래 방법 중 선택하여..

소싱&생산MD에게 필요한 능력 3가지 - 세번째(소통) [내부링크]

소싱&생산 MD에게 필요한 능력 3가지 중 마지막 세 번째입니다. 첫 번째에서는 엑셀 능력을 중요하다 말씀드렸고, 두 번째는 바탕된 엑셀 능력을 기반으로 분석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바로 소통 능력입니다. 흔하게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불리는 능력이지요 특히나, 브랜드 소싱&생산 MD에서는 완사입을 주로 하기 때문에 vender(벤더) 및 프로모션 업체 등 다양한 업체 분들과 소통을 하게 됩니다. 소싱 능력(품질, 납기, 원가)은 즉 해당 물건을 취급하는 업체분들과 상대를 하게 되는 것이고, 이 관계를 잘 유지해야만 높은 업무 효율을 얻게 되는 것이지요. 좋은 소통 능력을 갖게 되면, 소싱에 있어 중요 키워드 3가지에 대해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품질 의류 제품은 나 혼자 생..

소싱&생산MD에게 필요한 능력 3가지 - 두번째(분석) [내부링크]

소싱&생산 MD에게 필요한 능력 3가지 중 두 번째 시간입니다. 첫 번째에서는 엑셀 능력을 중요하다 말씀드렸고, 두 번째는 바탕된 엑셀 능력을 기반으로 분석 능력이 중요합니다. 제목에도 나와 있듯이, 소싱에서의 중요한 능력은 분석입니다. 말씀드렸듯이 소싱&생산에서 중요한 키워드인 납기, 품질, 원가 중 원가를 "분석" 능력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전년도와 현재 년도 자료를 분석해서 어디가 부족한지를 찾아내어 그걸 강화시키거나, 많은 생산지 중 원가를 절감이 가장 큰 부분을 분석하여 생산지를 변경한다거나 등등 마찬가지로 소싱&생산에서도 기획 MD와 마찬가지로 많은 분석을 필요로 하지요. 이렇게 자료 속에 진주를 찾는 능력을 키우다 보면 좀 더 내가 뭘 해야 될지를 알게 되겠지요. 아참 그리고 가장 중요한 내..

소싱&생산MD에게 필요한 능력 3가지 - 첫번째(엑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오늘은 제목대로 제가 현업에서 느끼는 소싱&생산 MD에게 필요한 능력 3가지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첫 번째, 엑셀 능력 업무에 가장 필요한 도구이자, 업무의 시작과 끝을 장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모든 회사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면서 기본 활용법은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중에서 몇 개 함수가 가장 많이 쓰이는데요. 알아두시면 회사 내 에이스가 될 수 있을 겁니다. 1) sumifs 함수 웬만한 조건들의 합을 구하는 수식이지요, 여기서 자세히 소개하기보다는 블로그나 기타 사이트 등에 자세하게 방식 소개되어있으니, 꼭 배우시기 바랍니다. 2) vlookup 함수 저의 최애 함수 이자, 가장 헷갈려하시는 함수입니다. 패션에서는 스타일 넘버(style no)라는 것을 ..

브랜드 의류 개발 진행 순서(SS/FW) [내부링크]

브랜드 의류에서는 시즌에 앞서 진행 일정(계획표라고 불리지요)을 각 부서별 공유하게 됩니다. (대부분 기획에서 일정을 짜고 공유 합니다.) 그래서 각 일정 별 누가 뭐해야 하는지 정해놓고 최대한 맞춰서 움직일 수 있도록 요청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브랜드 의류 개발 진행 순서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큰 그림으로 보면, 이런 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상세하게 살펴보면, 1) 상품 리뷰 - 지난 시즌 자사 브랜드 or 타사 제품군에 대해서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 지난 동시즌 (기획이 20FW이면, 19FW) 판매율 DATA 확인 - 매장 의견 확인해서 장단점 분석 (지난 시즌 재킷 원단이 좋았다, 너무 광이 난다 등) - 타 브랜드 비슷한 상품군 비교해서 개선할 점 및 장점 분석 - 잘 팔린 ..

원가에 대한 공급이익율 & 배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생산&소싱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3가지 키워드 (납기, 원가, 품질) 중 원가에 대한 내용으로 내가 책정한 원가가 얼마나 이익인지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생산&소싱 파트 현업에서는 공급 이익률(%), 배수라는 단위를 자주 사용하는데요. 현재 NEPA에서는 배수, 빈폴&FILA&화승 등의 브랜드에서는 공급 이익률을 사용합니다. 공급 이익률과 배수의 단위를 이용하여 상대적으로 제품 or 업체가 얼마큼 이익에 기여하는지 알 수 있지요. 그래서 원가를 관리하는 생산&소싱에서는 각 공급이익율과 배수를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도 연간 목표 공급이익율&배수을 설정해놓고 생산&소싱 파트의 개인별 성과 달성을 측정하게 되지요 * 공급이익율과 배수는 더 클수록 ..

DOWN 생산지별 특성 [내부링크]

전편에는 다운의 생산지별 간단히 특징에 대해서 표로 보여드렸는데요 오늘은 위 국가별 거위&오리 특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Polish (폴란드) - 폴란드 거위털 산업은 오래된 역사와 지리적 특성(발트해와 인접해 찬바람과 동절기가 길다)으로 넓은 평야 농가에서 방목 사육되어 높은 품질로 전 세계에서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1000 필파워를 가지고 있으며, 잡냄새가 나지 않고 다운 볼의 크기가 매우 큽니다. - 다른 Goose에 비해 가격이 비교적 높습니다. - 사육기간이 길어 Down이 소량으로 생산됩니다. - 추운 지방에서 자란 거위일수록 솜털이 크기 때문에 겨울철이 길고 차가운 해풍이 부는 폴란드 및 캐나다, 시베리아에서는 우수한 솜털이 생산됩니다. - 특..

DOWN 충전재의 모든것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오늘은 다운에 대해서 공부해 볼껀데요 많은 대다수 브랜드들이 FW 시즌에는 DOWN위주의 상품을 구성하며 이를 통해 가장 많은 매출을 발생시키지요. (요새는 잠시 플리스 자켓 때문에 주춤하긴 하지만요.) 얼마 전까지는 트렌드 제품이였던 롱 다운이 이제는 누구나 1개씩은 꼭 가지고 있는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지요 이렇게 겨울철이면 다들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필수 아이템 다운!! 그 다운자켓안에 들어있는 충전재!! 오늘은 이러한 다운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다운의 구분 (Feather) 1) Large Feather - 오리 OR 거위의 "깃털 맨 위쪽"을 말합니다. 다운 충전재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2) Medium Feather - 여..

브랜드 의류 생산 프로세스 개념 [내부링크]

오늘은 브랜드 의류 생산 프로세스 개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부 일정은 브랜드마다 조금씩은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만, 진행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전체적인 흐름이 대부분 동일하기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먼저 제가 작성한 대략적인 순서도를 보시고 간략&차근차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프로세스는 샘플이 진행된 후로부터 제품 입고까지 내용입니다. 또한 각 순서마다 소싱 MD가 해야 하는 업무 위주로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원가&사양 회의 - 샘플에 대한 원가&사양 확정하는 순서입니다. - 샘플에 대한 원가점검을 하고 제품상에 문제가 될만한 여지(예 : 원단, 프린트 간 궁합 등)에 대해 확인합니다. - 이 순서를 거치고 나면 메인 작업지시서가 작성돼서 나오기 때문에 미리미리..

소싱(생산)MD란? - 직무에 대한 설명 [내부링크]

제가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가장 먼저 설명해야 할 직무에 대해서 빼놓고 이야기한 거 같아 오늘은 소싱(생산) MD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합니다. 쉽게 말해서 소싱(생산)MD는 제품 생산에 필요한 모든 제반 활동을 하는 직무를 일 컸습니다. 샘플 업체 선정부터 메인 작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이 있는 곳이라면 안 거치는 데가 없지요 제가 생각한 구성도는 이렇습니다. 제품이 나오기까지 흐름으로 기획 MD, 디자이너 -> 소싱(생산) MD -> 영업 먼저, 기획 MD와 디자이너가 트렌드 및 시즌 제품 구성을 하고 소싱(생산)에 의뢰를 맡기면 생산을 하고 제품을 입고 시킵니다. 그 후, 입고시킨 제품은 영업부를 통해 매장 배분 및 영업활동을 하지요. 이렇듯 소싱(생산) MD는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걸 다..

전사 프린트 기본 개요 - 전사 프로세스 [내부링크]

기본 개요에 대해서 이해를 하셨으면 이제 전사프린트 생산 프로세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소싱 MD입장에서는 생산하는 과정을 알아야 원가 절감 이라든지, 추후 사고 이슈가 있었을 때 어떤 게 잘못이었고 앞으로의 대처방안에 대해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전사 생산 프로세스 설명드리겠습니다. 1) 도안 접수 및 제작 - 디자이너가 구상한 전사의 디자인 접수 (AI파일 즉, 일러스트 파일로 접수) - 디자이너가 제시한 도안 혹은 오리지널 샘플 등을 필름 출력기에 맞는 파일로 변환 및 제작합니다. - 필름 한 장에 가장 많은 수량이 올라갈 수 있도록 조절하는 작업 진행합니다. 2) 필름 출력 & 제판 - 필름 출력기를 통해 도안 필름 출력 - 약제를 발라 건조시킨 실크스크린 판에 도안 필름을 겹친 후..

전사프린트 기본 개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장 스포츠 브랜드에서 많이 쓰이는 전사프린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사프린트는 쉽게 말해, 어렸을 때 살에 붙이고 그 위에 물 묻혀서 붙이는 스티커 문신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전사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할 테니 차근차근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일단, 전사 란 무엇인가 전사용 종이에 전용 잉크로 그린 무늬를 압착&가열하여 천에 옮겨 찍어 내는 방법을 일 컸습니다. 1. 전사프린트의 장, 단점 * 장점으로는, 1) 필름 작업으로 대량생산에 용이합니다. (단가가 낮음) 2) 대량으로 균일한 퀄리티 생산 가능합니다. 3) 반사 효과 및 특수효과 표현 가능합니다. 4) 얇고 터치가 매끄럽고 전사 끝부분 깔끔합니다. 5) 별도의 공정 없이 봉제공장 안에서 프레스 기기를 이용하..

생산 원가 계산서 작성 [내부링크]

소싱 업무를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원가 계산서를 작성하여 제품의 원가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많이들 쓰시는 엑셀 파일로 동일한 형식으로 업체에게 전달되어야 관리하기가 쉽겠지요 그래서 각 브랜드마다 원가계산서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가 계산서 작성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브랜드가 공통 양식을 사용하는 건 아니지만, 대략적인 원부자재 및 공임 형식은 비슷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먼저 전체 양식 보시고 하나씩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타일 정보 보고서 양식이기 때문에 각각의 결재란이 있고, 제품의 꼬마 그림을 넣을 수 있는 란이 있습니다 그 아래로는, 스타일 품번 및 아이템 명, 수량, 업체명, 생산국가, 납기 등등 대략적인 내용을 기입하게 됩니..

사이즈 치수(스펙) 재는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생산에 있어 제품에 대한 치수는 매우 중요하답니다. 가슴둘레는 100 사이즈에 해당하는데 밑단은 95 사이즈가 나오면 옷이 애매해지겠지요? 그래서 모든 협력사 분들한테는 아래 그림과 같이 스펙 재는 법을 전달하여 모든 치수 잴 때 동일하게 특정한답니다. 각 브랜드마다 일부 조금씩은 변할 수 있지만 대략적인 치수 재는 법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꼭 참고하셔서 모든 협력사분들이 동일한 치수 재는 법으로 잴 수 있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해외 생산 납기 계산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선요약 하자면, (중국 기준) 납기 = 베트남 기준 - 20일 (선적 일정이 짧음) (베트남 기준) 납기 = 작지 + 5개월 (미얀마 기준) 납기 = 작지 + 6개월 제품의 납기를 설정 할 때 기본적으로 작지를 받은 후에 계산되는 날짜가 있습니다. 원단 생산 시간 및 선적 시간 그리고 봉제시간 등등 이러한 소용 되는 시간을 대략적으로 계산하여 제품 입고를 받고자 하는 날짜를 역산하여, 작업지시서가 나와야되는 시간을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7월에 베트남에서 가을 제품이 들어와야 하는데 원단 생산 및 봉제 등 생산에 걸리는 시간을 역산해보면 작업지시서는 2월 말부터 받고 협력사에 투입되어야 정산적인 납품이 가능합니다.) 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