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ham의 등록된 링크

 codingham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91건입니다.

해리단길 덮밥집 [거북이식당] [내부링크]

해리단길에 있는 거북이식당을 가보았습니다. 내부 사진입니다. 신주쿠미소면을 시키진 않았지만, 안내사항입니다. 창문 너머로 벽과 조명이 멋있습니다. 생 오렌지를 갈아 넣은 듯합니다. 굉장히 맛있습니다..

해리단길 1인쉐프 [바리오 Vario] [내부링크]

해리단길에서 양식을 먹고 싶어 1인 셰프 집을 가보았습니다. 다른 날에는 예약도 필요해보였습니다. 저는 주말 저녁에 가 별다른 예약이나 대기 없이 입장하였습니다. 내부 모습입니다. 깔끔한 모습입니다. 휴지..

해운대 돼지국밥 집 [오복돼지국밥] [내부링크]

해운대에 있는 돼지국밥집으로 유명한 오복돼지국밥을 방문해보았습니다. 돼지국밥과 맛보기 수육을 주문하였습니다. 밑반찬은 위와 같습니다. 여기에 찍히진 않았지만 겨자양파절임이 굉장히 맛있었습니다. 수..

엘라고 에어팟 케이스 [디즈니 에디션] / 에어팟 2세대 무선충전 [내부링크]

'체험단으로서 제품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엘라고에서 디즈니 에디션 에어팟 케이스를 보내주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모습의 패키지입니다. 상하좌우에 케이스의 모습이 들어가 있..

백준 1094 - 막대기 [내부링크]

=> 간단한 구현 문제입니다. => 입력받은 X의 값이 bar의 값을 뺌에 따라 0이 될 때까지 빼주면 됩니다. => if문을 이용해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

Spring legacy, Boot 차이점 [내부링크]

Spring legacy와 Boot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Spring이란? 가장 대중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레임워크 IOC, DI개념 적용 느슨한 결합도(Coupling) 제공 Spring Legacy Spring Boot WAS 설치 및 설정 필..

[GIT] 충돌났을 때 강제 pull 하는 방법 [내부링크]

git fetch --all git reset --hard origin/master git pull origin master

Mac Homebrew 삭제 [내부링크]

$ 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uninstall)" 터미널을 켜고 해당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OSI 7 layer 개념 및 설명 , 계층 프로토콜 [내부링크]

응용 (Application) 표현 (Presentation) 세션 (Session) 전송 (Transport) 네트워크 (Network) 데이터 링크 (Data) 물리 (Bit) 물리 계층 : 최하위 계층으로서 전기적, 기계적 특성을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하게..

삼청동 다이닝 레스토랑 [스미스가 좋아하는 한옥] [내부링크]

삼청동에 있는 다이닝 레스토랑 [스미스가 좋아하는 한옥]입니다. 메뉴와 식전 빵입니다. 식전 빵은 평범하였습니다. 소스도 무난하게 맛있었습니다. 저는 봉골레 파스타와 채끝등심 스테이크를 시켰습니다. 간..

<?xml version="1.0" encoding="UTF-8"?> 에러, 오류 [내부링크]

=> 위와 같이 잘 되던 프로젝트에 에러 표시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확인해봐야 할 사항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java version , jre version, jdk version, server ver 확인하기 2. projects - preferences..

log4j.dtd(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에러, 오류 [내부링크]

=> 가끔씩 이러한 에러가 뜰 때가 있습니다. <!DOCTYPE log4j:configuration SYSTEM "http://logging.apache.org/log4j/1.2/apidocs/org/apache/log4j/xml/doc-files/log4j.dtd"> 로 바꿔주면 에러가 없어집니다...

백준 1264 - 모음의 개수 [내부링크]

=> 단순히 모음의 개수를 확인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 하나의 문자열을 길게 입력받아야 하므로 getline을 써야 합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hnyang&logNo=221514208149&categoryNo=33..

홍대 카페 [스윗츠 팔레트] [내부링크]

홍대에서 항상 가던 카페가 아닌 카페를 가보았습니다. => 생긴 지 얼마 안 된 카페인 것 같습니다. 깨끗합니다. => 더들어가봅니다. => 저는 잼 팔레트와 미니 식빵과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셨습니다. => 돼..

백준 10814 - 나이순 정렬 [내부링크]

=> pair형 vector 두 개를 사용해서 풀었습니다. => DB속 정규화 개념을 이용해 풀었습니다. => 입력되어지는 순서를 테이블 A와 B가 공유하는 값으로 설정하고, 형 pair를 생성하였습니다. https://codingham.ti..

pair형 vector 정렬하기 / vector<pair< a, b>> sort /compare, greater, less [내부링크]

알고리즘 문제를 풀다 보면 언어에 이미 구현되어있는 헤더를 사용하면 편한 것이 많습니다. 그중 많이 쓰이는 것이 pair와 vector입니다. 이 두가지를 혼용할 경우, 정렬해야 할 경우가 심심치 않게 많습니다. 이..

백준 11650 - 좌표 정렬하기 [내부링크]

=> pair와 sort 함수를 사용할 줄 아는지 묻는 문제입니다. => x좌표와 y좌표는 같이 움직여야하는 하나의 객체이므로, 클래스로 표현하여도 되지만, 이미 c++ 에는 pair가 있습니다. => pair를 사용해서 푸시면..

백준 2667 - 단지번호붙이기 [내부링크]

=> dfs를 적용하여 풀면 되는 문제입니다. 인접한 곳을 확인할 수 있는 행렬을 생성합니다. 해당 행렬을 통해 현재 확인하고 있는 정점의 주위 행렬을 확인합니다. 주위를 확인해갈때 범위가 넘어가지 않았는지..

청담 치킨집 [새로나 커리치킨] [새로나 호프] [내부링크]

최자가 추천한 치킨집이라서 미국 대학원을 가는 친구와 마지막 만남을 위해 치킨집을 가보았습니다. => since 1977인 것을 보아하니 1977년부터 영업을 하셨나 봅니다. => 세월의 흔적이 보이는 정문입니다. =>..

백준 1015 - 수열 정렬 [내부링크]

=> pair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pair.first : 원소 값 => pair.secodn : 원래의 INDEX 값 => 위와 같이 설정을 하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입력받은 pair형 vector를 sort함수를 하여 정렬시킵니다...

Spring Error /An error occured while filtering resources / error creating bean with name ~ [내부링크]

Spring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error creating bean with name ~ 에러가 뜬 적이 있습니다. 어떠한 문제인지 해결하기 위해 빈 객체에 대한 ID와 매핑이 잘못된 것인지 확인하였지만 해당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이전..

프로그래머스 - 탑 C++ [내부링크]

문제 설명 수평 직선에 탑 N대를 세웠습니다. 모든 탑의 꼭대기에는 신호를 송/수신하는 장치를 설치했습니다. 발사한 신호는 신호를 보낸 탑보다 높은 탑에서만 수신합니다. 또한, 한 번 수신된 신호는 다른 탑으..

프로그래머스 - 다리를 지나는 트럭 C++ [내부링크]

문제 설명 트럭 여러 대가 강을 가로지르는 일 차선 다리를 정해진 순으로 건너려 합니다. 모든 트럭이 다리를 건너려면 최소 몇 초가 걸리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트럭은 1초에 1만큼 움직이며, 다리 길이는 bridg..

프로그래머스 - 전화번호 목록 C++ [내부링크]

문제 설명 전화번호부에 적힌 전화번호 중, 한 번호가 다른 번호의 접두어인 경우가 있는지 확인하려 합니다. 전화번호가 다음과 같을 경우, 구조대 전화번호는 영석이의 전화번호의 접두사입니다. 구조대 : 119..

프로그래머스 - 완주하지 못한 선수 C++ [내부링크]

문제 설명 수많은 마라톤 선수들이 마라톤에 참여하였습니다. 단 한 명의 선수를 제외하고는 모든 선수가 마라톤을 완주하였습니다. 마라톤에 참여한 선수들의 이름이 담긴 배열 participant와 완주한 선수들의 이..

프로그래머스 - 네트워크 C++ [내부링크]

문제 설명 네트워크란 컴퓨터 상호 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연결된 형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A와 컴퓨터 B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고, 컴퓨터 B와 컴퓨터 C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컴..

프로그래머스 타겟 넘버 c++ [내부링크]

문제 설명 n개의 음이 아닌 정수가 있습니다. 이 수를 적절히 더하거나 빼서 타깃 넘버를 만들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 1, 1, 1, 1]로 숫자 3을 만들려면 다음 다섯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숫..

혜화 삼계탕 맛집 [마당너른집] [내부링크]

2018년에 친구가 몸보신하자며 갔던 삼계탕집이 있습니다. 2년이 지나 다시 한번 몸보신이 필요한듯하여 재방문하였습니다. => 지도를 검색해 찾아가 보면, 저렇게 간판이 있습니다. => 알고보니 더 가서 왼쪽으..

프로그래머스 소수 찾기 c++ [내부링크]

문제 설명 한자리 숫자가 적힌 종이 조각이 흩어져있습니다. 흩어진 종이 조각을 붙여 소수를 몇 개 만들 수 있는지 알아내려 합니다. 각 종이 조각에 적힌 숫자가 적힌 문자열 numbers가 주어졌을 때, 종이 조각..

프로그래머스 모의고사 c++ [내부링크]

문제 설명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 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1,..

백준 1924 - 2007년 [내부링크]

=> 구현 문제입니다. => 해당 문제의 경우 1년의 case만 생각하면 되기 때문에 brute Force(브루트 포스)로 문제를 풀어도 전혀 무방합니다. week [7] : 일주일을 저장하는 배열 index : 위의 배열을 따라다니며..

백준 10989 - 수 정렬하기 3 [내부링크]

=> 구현 카테고리에 있지만, 구현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 vector에 넣어 sort 함수를 사용할 경우 시간제한과 메모리 제한에 걸리게 됩니다. =>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문제들과는 다른 시..

DFS, BFS code [내부링크]

=>BFS 와 DFS code를 사용하기 위해 미리 정리해두었습니다. //int dist[100001]={0}; //bool check[100001];//갔다온지 확인하는 행렬 bool arr[MAX][MAX]; //인접행렬 vector list[MAX]; //인접리스트 vector >e..

백준 1707 - 이분 그래프 [내부링크]

=>그래프 문제입니다. *** 논리는 나중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vector a[20001]; int color[20001]; bool dfs(int node, int c) { color[..

Day 4-2 정리파일 [내부링크]

파일첨부하였습니다.

MAC 시스템 종료 에러 /맥 시스템 종료 에러 / Finder 재시작 / NVRAM 또는 PRAM 재설정하기 [내부링크]

Mac을 사용하다 보면 잠자기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 종료를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24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저는 최대한 시스템 종료를 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시스템이 종..

백준 1697 -숨바꼭질 [내부링크]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ptr); cout.tie(nullptr); int N, K; cin >> N >> K ; int dist[100001]={0}; bool check[100001..

백준 15781 - 헬멧과 조끼 [내부링크]

=>code만 올리겠습니다.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ptr); cout.tie(nullptr); int N, M; cin >> N >> M; for(int i=0; i > tmp; a[i]..

백준 2960 - 에라토스테네스의 체 [내부링크]

=> 에라토스테네스의 체를 사용할 줄 아는지 묻는 문제입니다. => 실제로 소수를 구하는 것이 아닌 지워지는 것을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수이더라도 지워진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 check 배열을 사용하여..

백준 5585 - 거스름돈 [내부링크]

=> 단순 구현 문제입니다. pay = 1000 - pay를 실행한다. 큰 단위의 수로 거스름돈을 최대한 많이 채운다. 1까지 채운 이후의 동전 개수를 구한다. => 단순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 이상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

백준 1149 - RGB거리 [내부링크]

=> DP문제입니다. => 오랜만에 푸는 문제인지라 이해하는데 오래 걸렸습니다. => 빨간색을 칠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초록색 혹은 파란색이 칠해져 있어야 합니다. =>이 경우, 둘 중에 최소값을 골라 해당하는 집에..

백준 1026 - 보물 [내부링크]

=> 간단한 정렬 문제입니다. => 문제에서 B는 그대로 두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정렬을 해야 계산이 쉬워집니다. A를 정렬한다. B를 정렬한다. A[0] * B [N-1] + A [1] * B [N-2]... 를 취한다. => 위와 같은 방법..

c++ array 배열 초기화 하는 방법 [내부링크]

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 배열을 초기화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해당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간단한 배열 초기화 방법 int arr[3] = {0,1,1}; 2. Bool형 배열 초기화 방법 bool arr2[3] = {false}; => 이..

백준 11724 - 연결 요소의 개수 [내부링크]

=> graph의 연결 요소의 개수를 묻는 문제입니다. => 기존의 DFS와 BFS를 이해하신 분이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기존 방식대로기존 방식대로 입력을 받으며, 인접 행렬, 인접 리스트, 간선 리스트, che..

백준 1260 -DFS와 BFS [내부링크]

=> DFS와 BFS를 사용할 줄 아는지 묻는 문제였습니다. => 기본적으로 입력을 받을때 인접 행렬, 인접 리스트, 간선 리스트를 만들어두면 편합니다. => DFS와 BFS code 역시 형식이 정해져있으므로, 이해와 함께..

백준 13023 - ABCDE [내부링크]

=> 그래프와 브루트 포스가 섞여 있는 문제입니다. => 자료구조 시간에 배운 그래프를 기억해내야 합니다.. => 인접행렬, 인접 리스트, 간선 리스트 이 세 가지를 미리 만들어놓고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면 좋..

[ERROR] Target runtime Apache Tomcat v8.0 is not defined. [내부링크]

스프링 프로젝트를 실습하는 도중에 프로젝트에 X 표시가 쳐져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Error를 확인해보니 Target runtime Apache Tomcat v8.0 is not defined. 라는 Error메세지를 보게 되었다. 방법만 알..

안양 돈까스집 [곤돈] [내부링크]

안양에 이사 오고 나서 맛있는 돈가스 집을 찾아보았다. [곤돈]이 뜬다. 먹으러 한 3번은 간거 같은데 재료 소진이 생각보다 빠르다. 들어가면 바(Bar)형태의 식당임을 알 수 있고, 남 사장님과 여사장님이 보인다..

네오위즈 인턴 코딩테스트 후기 [내부링크]

ccc 알고리즘 3문제, SQL 3문제로 이루어져 있었다. 특이한 점은 c++이나 Python을 허용하지 않고 JAVA로만 테스트 응시가 가능하다는 점이었다. 프로그래머스 사이트를 통해 알고리즘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정..

백준 2941 - 크로아티아 알파벳 [내부링크]

=> 문자열을 다룰 줄 아는지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 string 헤더를 제대로 이해하고 내장되어있는 함수들을 통해 풀 수 있습니다. => 저는 처음에 if문으로 구현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해당 방식으로 하면 참..

백준 1759 - 암호만들기 [내부링크]

=> 입력값의 범위가 작기 때문에 브루트 포스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이 작성한 코드에는 정렬의 과정이 표현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함수 진입 전에 alpha vector의 sort과정이 필요합니다. #include #inc..

백준 2839 - 설탕 배달 [내부링크]

=> 브루트 포스 문제는 아니지만, 브루트 포스 문제로 해결하였습니다. 5를 3보다 더 많이 써야 효율적인 알고리즘입니다. 5를 더 많이 쓰기 위해 이중for문의 안쪽에 5를 위치하였습니다. 그후 3를 바깥쪽 for문..

백준 10973 - 이전 순열 [내부링크]

=> 이전에 풀었던 다음 순열과 같은 문제입니다. => prev_permutation() 함수를 사용할 줄 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https://codingham.tistory.com/145 STL의 Algorithm 헤더에는 next_permutation과..

백준 10972 - 다음 순열 [내부링크]

=> STL의 Algorithm 헤더에는 next_permutation과 prev_permutation 함수가 있습니다. (Library) => 해당 함수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간단한 문제입니다. => 시간이 될 때 직접 구현해보는 방향으로 다시 풀어보..

백준 1316 - 그룹 단어 체커 [내부링크]

=> 단순한 구현 문제입니다. => string을 사용하고 bool형 array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알파벳을 담을 bool형 array를 생성합니다. 현재의 단어의 글자를 탐색하며 처음 나온 알파벳인지, 나왔던 알파..

백준 15651 - N과 M(3) [내부링크]

=> 브루트 포스 문제입니다. => 기존의 N과 M 문제와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visited [] 배열이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 해당 문제는 중복을 허용하기 때문에 visited가 없이 바로 코드를 짜면 가능합니다. ht..

백준 15650 - N과 M(2) [내부링크]

=> 브루트 포스 문제입니다. => 기존의 N과 M문제에서 힌트를 받아 풀 수 있습니다. => 오름차순으로 해야되는 것만 염두에 두면 풀 수 있습니다. https://codingham.tistory.com/41 백준 15649 - N과 M(1) 백트..

백준 1748 - 수 이어 쓰기 1 [내부링크]

=> 브루트 포스 문제입니다. => 모든 숫자를 탐색하며 길이를 재 더할 경우, 시간초과의 늪에 빠지게 됩니다. <시간초과 co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ync_wi..

백준 6064 - 카잉 달력 [내부링크]

=> 브루트 포스 문제입니다. => 시뮬레이션 문제로 생각하여 모든 경우의 수를 확인할 경우 시간 초과의 덫에 걸리게 됩니다. => 우선 x를 맞춰두고 그 이후에 맞는 y가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 찾은 값이..

백준 1107 - 리모컨 [내부링크]

=> 브루트 포스 문제입니다. 이동할 채널 C를 정합니다. C에 포함되어있는 숫자 중에 고장 난 버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고장 난 버튼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C-N|을 계산해 +나 -버튼을 몇 번 눌러야 하는지..

백준 1476 - 날짜 계산 [내부링크]

=> 브루트 포스를 활용해 우리가 알고 있는 연도 1년부터 올라가며 주어진 E S M과 같은 지 확인하면 됩니다. E S M과 비교하며 증감을 연속하는 변수 세 개를 설정합니다. (goingE, S, M) E S M 과 변수들이 같..

백준 3085 - 사탕 게임 [내부링크]

-> 오랜만에 푸는 알고리즘 문제입니다. -> 그동안 스프링 공부하느라 포스팅을 못했습니다....... => 브루트 포스를 통해 풀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 BFS DFS로 접근을 하려했지만 도저히 생각이 안 납니다. 배..

BoardWeb 실습 프로젝트 Day2_class3 [내부링크]

Advice들의 동작 시기를 알 수 있는 예제들을 하나씩 차례대로 해보았다. before after after-returning after-throwing around 위의 동작 시점들을 제대로 이해하면 예외처리와 원하는 때에 Advice를 사용할 수..

Spring 프로젝트 생성법 (Mac, Eclipse) [내부링크]

환경 : Mac, Eclipse, java version(1.8), jre(se 13.0) => Spring 프로젝트 생성법을 적어보겠습니다. 1. File - New로 가면 Eclipse를 통해 만들 수 있는 여러 형식들이 나옵니다.  => 여기에 Spring legacy P..

Spring namespace 설정 (Eclipse && MAC) [내부링크]

스프링 설정 파일 중 namespace를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본인은 Mac과 Eclipse를 사용하고 있다. => Spring의 기본 구조이다. 익숙해져야 한다. => src - resources - applicationContext =>의 구조를 띄고..

Spring Quick Start(스프링 퀵스타트) 1일차 [내부링크]

=>우선 코드를 올리고 나중에 다시 리뷰하며 정리하도록 한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본적인 실습과 비즈니스컴포넌트 실습을 해보았다. => JDK와 JRE의 버전 문제로 인해 JRE1.8버전에서 구동이 안되는 문제가..

백준 2309 - 일곱난쟁이 [내부링크]

=> Brute Force 문제이다. => 모든 경우의 수를 탐색해보면 알 수 있다. 알고리즘은 아래와 같다. 배열을 입력받으며, 전체 난쟁이(9명)들 키의 합을 구한다.(sum) 배열을 sort 시킨다. STL을 써도 무방한다. (..

백준 11053 -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 [내부링크]

=> DP 문제이다. => 수열 A가 주어졌을 때,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을 구하는 문제이다. => 수열 A =[10, 20, 10, 30, 20 ,50] =>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 A = [10, 20, 30, 50] => D[N] : A[i] 를 마지..

Servlet, JSP의 특징 및 차이점 [내부링크]

Servlet -서버에서 웹페이지 등을 동적으로 생성하거나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기 위해 자바로 작성된 Program -웹 기반 요청에 대한 동적 처리가 가능한 Java Program -Java 코드 안에 HTML 코드( 하나의 클래스 )..

2020년 4월 YBMIT COS Pro 1급 후기 [내부링크]

2020년 4월 YBMIT COS Pro 1급 후기 한 업체체의 서류전형 이후 코딩 테스트를 보게 되었습니다. 해당 기업은 YBM it에서 주관하는 CosPro 1급을 통해 코딩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얼떨결에 코딩 테스트이..

백준 2193 - 이친수 [내부링크]

=> DP 문제이다. => DP [i][j] => i : 몇 자릿수인지 나타냄 => j : 어떤 숫자로 끝나는지 나타냄 DP[i][0] = DP[i-1][0] + DP[i-1][1] => 0으로 끝나는 수의 경수, 앞의 수가 1이어도 되고 0이어도 된다. DP[i][..

백준 15990 - 1, 2, 3 더하기 5 [내부링크]

=> DP 문제이다. => 기존 문제아 달리 이차원 배열로 하여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dp[i][j] : i를 1,2,3의 합으로 나타내는 방법의 수, j : 마지막에 사용한 수 dp[i][1] : 바로 전에 사용할 수 있는 수는 2,3..

백준 16194 - 카드 구매하기 2 [내부링크]

=> 카드 구매하기 1번 문제를 참조하여 풀 수 있다. https://codingham.tistory.com/124 DP 문제입니다. => 카드 i개를 구매할 때의 최대 비용을 생각해야 합니다. => D[i] : 카드 i개 구매하는 최대 비용 =>카드..

백준 11052 - 카드 구매하기 [내부링크]

=> DP 문제입니다. => 카드 i개를 구매할 때의 최대 비용을 생각해야 합니다. => D[i] : 카드 i개 구매하는 최대 비용 =>카드 i개를 구매하는 방법의 가짓수 카드 1개 들어있는 카드팩 구매, 카드 i - 1개 구매..

백준 11726 - 2 x n 타일링 (c+ [내부링크]

=> DP 문제이다. => 2 x n 크기의 사각형이 있을 때, 맨 오른쪽에 타일을 채워 넣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1. ( 2x 1 ) 타일이 세로로 세워져 있는 경우 2. (2 x 1 ) 타일이 가로로 두개 놓여 있는 경우 => 위의..

백준 1463 - 1로 만들기 [내부링크]

=> DP 문제이다. => 내가 구해야 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문자로 써본다. 내가 구하고자 하는 것 : N 을 1로 만드는데 필요한 최소 연산 횟수 가능한 경우의 수 : 1. i 가 3으로 나누어 떨어질 때 - arr[ i/3 ] + 1..

백준 11653 - 소인수분해 [내부링크]

=> 소인수분해를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는 문제이다. => 오름차순은 for문이 2부터 n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따로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소인수분해 알고리즘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

백준 11576 - Base Conversion [내부링크]

=> 해당 문제는 원래의 A진법의 수를 10진법으로 바꾼 후, 정이가 사용하는 B진법으로 바꾸는 문제이다. => A진법을 10진법으로 바꾸기 위해서 아래의 문제를 확인하면 된다. https://codingham.tistory.com/117..

리다이렉트, 인터셉트 [내부링크]

리다이렉트, 인터셉트 1. 리다이렉트(redirect) => 회원정보 수정을 요구한 후에, 회원 인증이 안되어있는 경우 로그인을 한 다음 회원정보 수정 페이지로 유도함 => 키워드 “redirect: 경로”; => 세션이 없는..

세션(Session) 과 쿠키(Cookie) [내부링크]

세션, 쿠키 1. 세선(Session) 과 쿠키(Cookie) => 응답을 한 뒤, 연결을 끊음 : Connectionless Protocol => 서버에 연결되어있는 클라이언트가 여러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 => 서버의 효..

백준 2745 - 진법 변환 [내부링크]

=> 진법 변환 2와 달리 B 진법으로 표시되어 있는 수를 10진법으로 변환하면 되는 문제이다. *** 참고 : https://codingham.tistory.com/116 간단한 진법 변환 문제이다. => 진법 변환의 알고리즘을 알아야한다...

백준 11005 - 진법 변환 2 [내부링크]

=> 간단한 진법 변환 문제이다. => 진법 변환의 알고리즘을 알아야한다. ex) 11 을 3진법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11 / 3 = 3 ... 2(나머지) 3 / 3 = 1 ... 0 1/3 = 0 ... 1 =>의 결과로 102(3) 의 결과를 얻을 수..

백준 1157 - 단어공부 [내부링크]

=> arr : 알파벳을 하나씩 담을수 있는 26 크기의 배열이 필요하다 => 각 index를 탐색하며 해당 알파벳이 나올때, 해당하는 arr 의 값을 올려준다. A B C ... Z 0 1 2 ... 25 => 위의 배열은 각각의 알파벳을 지..

@Resource 찾을 수 없음 | The import javax.annotation.Resource cannot be resolved | Spring Error 해결 [내부링크]

@Resource 찾을 수 없음 | The import javax.annotation.Resource cannot be resolved | Spring Error 해결 => The import javax.annotation.Resource cannot be resolved => Spring으로 웹앱을 구현하다 보면 간..

스프링 MVC 웹서비스 - 2 [내부링크]

스프링 MVC 웹서비스 - 2 1. 프로젝트 전체 구조 2. web.xml - DispatcherServlet을 서블릿으로 등록하는 과정 설정 필요 - 모든 요청을 받기 위해 서블릿 맵핑경로는 ‘/‘로 설정 3. DispatcherServlet - 모든..

스프링 MVC 웹서비스 [내부링크]

스프링 MVC 웹서비스 1. 서버 Tomcat 8.5 사용 -publish : 싱크로나이즈 -start : 서버 구동 시작 2. 이클립스에 STS ( Spring Tool Suit ) 설치 => 모든 항목을 체크하고 confirm 선택 => Tomcat, STS 설치 이..

웹 프로그래밍 설계 모델 [내부링크]

웹 프로그래밍 설계 모델 1. 웹 프로그래밍을 구축하기 위한 설계 모델 -Model 1, Model 2 존재 => 위와 같은 프로세스를 통해 웹 프로그래밍이 구현됨 => Requeset 와 Response를 통해 구현됨 => Service : 기능..

백준 2675 - 문자열 반복 [내부링크]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ptr); cout.tie(nullptr); int N; cin >> N; string S; while(N>0) { int rep; cin >>rep; cin >..

백준 10809 - 알파벳 찾기 [내부링크]

=> 배열을 사용해서 간단히 풀 수 있는 문제이다. => 배열 index를 접근하기 위해 해당 값에 'a'를 빼줘야 하는 것을 알아야한다. ***컴파일에러 본인은 아래의 함수를 이용하여 배열 초기화를 했었는데 해당 함..

백준 1373 - 2진수 8진수 [내부링크]

=> 수의길이가 1000000 이므로 실제수로는 구현할 수 없다. => 11, 001, 100 의 예시를 들어보자 => 3, 1, 4 => 위와 같이 뒤에서부터 3개씩 나누어 수를 8진수로 변환할 수 있다. => 4의 자리, 2의 자리, 1의 자..

백준 17103 - 골드바흐 파티션 [내부링크]

=> 골드바흐의 수를 코딩할 줄 알면 풀 수 있는 문제이다. => check[1] = true를 해주지 않으면 틀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find() 함수 아랫부분에 중복을 제거하였다. #include #include..

어노테이션을 이용한 스프링설정-2 [내부링크]

어노테이션을 이용한 스프링 설정-2 => 유지보수를 위해 분리함 => 기능별로 나누는 것이 간단하고 깔끔함 => Java config 파일을 나눈 후, 적용 예시 => 원래는 memberConfig, 현재는 MemberConfig1,2,3로 나눔..

DI ( Dependency Injection, 의존 객체 주입) [내부링크]

1. DI 1.1 DI란? -배터리 일체형보다, 배터리 분리형이 효율적임을 깨달아야함. -우리가 어떠한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만들 때, 많은 기능을 구현 한 후 객체 모든 것에 종속되어있다면 너무나도 답답해짐. - 객체..

백준 1152 - 단어의 개수 [내부링크]

=> 공백이 포함된 string이므로 getline함수를 써야한다. => 예외처리를 신경써야하는 문제이다. 1. 맨앞이 ' ' 인 경우 2. 맨뒤가 ' '인 경우 3. 아무것도 없는 string을 받은 경우 4. 길이가 1인 string일 때,..

백준 17087 - 숨바꼭질 6 [내부링크]

=> 나( S )가 갈 수 있는 곳은 ( S + D ) or ( S - D ) 이다. => 내가 Y에 가기 위해서는 Y-S 의 절대값이 D의 배수가 되어야한다. => 내가 Z에 가기 위해서는 Z-S 의 절대값이 D의 배수가 되어야한다. => 모든 Y..

백준 17299 - 오등큰수 [내부링크]

=> 오큰수와 같은 개념의 문제이다. https://codingham.tistory.com/77 이해하는데 오래 걸린 문제이다. =>stack을 사용하여 푸는 문제이다. =>stack에 들어가는 숫자는 현재 오큰수를 찾지 못한 수의 idnex이다...

백준 14681 - 사분면 고르기 [내부링크]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ptr); cout.tie(nullptr); int X, Y; cin >> X >> Y; if(X>0 && Y>0)cout < 0)cout< 0 && Y

백준 6588 - 골드바흐의 추측 [내부링크]

=> 에라토네스의 체를 사용할 수 있는 지를 묻는 문제이다. => 원하는 소수값을 찾기 위해서 본인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또 다른 방법이 있다. 찾는 값 : 14 시작 점 : 3 14 - 3 = 11 이므로 11이 들..

어노테이션을 이용한 스프링 설정-1 [내부링크]

어노테이션을 이용한 스프링 설정 - 1 1. XML 파일을 Java파일로 변경하기 => XML이 아닌 Java 파일로 객체 생성하기 using 어노테이션 -@configuration 사용 -public <반환형 > { return new 반환형() } - 위의..

생명주기(Life Cycle) [내부링크]

 생명주기(Life Cycle) 1. 스프링 컨테이너 생명주기 => 컨테이너가 생성되며, 빈(Bean) 객체가 생성됨 => 메모리에 스프링 컨테이너 생성됨 => 컨테이너의 생성시점 = 빈(Bean) 객체의 생성시점 => close()를..

의존객체 선택 [내부링크]

의존객체 선택 -동일한 Bean 객체가 여러개가 있을 때, 어떠한 객체가 들어갈지 선택을 할 수 있음 1-1. 의존객체 선택 =>동일한 객체가 2개 이상이기에 스프링 컨테이너가 대상 객체를 판단 못하는 경우임 =>wor..

의존객체 자동 주입 [내부링크]

1. 의존객체 자동 주입 1.1 의존객체 자동 주입이란? => 태그를 사용하지 않고, 자동으로 의존 대상 객체가 필요한 객체에 주입해 주는 기능. 1.2 @Autowired =객체의 타입을 보고 자동으로 주입함 - Java 파일..

스프링 설정 파일 분리 [내부링크]

1. 스프링 설정 파일 분리 -하나의 xml 파일에 많은 데이터가 들어갈 경우, 가독성의 어려움과 가독성이 하락 -위와 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 설정 파일 분리법을 알아야함 1.1 스프링 설정 파일 분리 => Ctx 1,2..

다양한 의존 객체 주입 [내부링크]

1. 다양한 의존 객체 주입 1.1 생성자를 이용한 의존 객체 주입 => 왼쪽에 있는 코드를 오른쪽의 pom파일 설정을 통해 객체를 생성하고, Argu 역시 전달해 줄 수 있음 1.2 setter를 이용한 의존 객체 주입 =>해..

백준 9613 - GCD 합 [내부링크]

=> 유클리드 호제법으로 최대공약수를 구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문제이다. => 유클리드 호제법 코드는 아래와 같다. int GCD (int A, int B) //function that find GCD { while(B!=0) { int tmp=B; B=A%B; A=tmp;..

백준 10039 - 평균 점수 [내부링크]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ptr); cout.tie(nullptr); int sum=0; int tmp; for(int i=0; i< 5; i++) { cin>>tmp; if(tmp

백준 2004 - 조합 0의 개수 [내부링크]

=> 어떠한 수의 0의 갯수를 세기 위해서는 소인수 분해를 한 후에 2와 5의 갯수를 센후 적은 수를 구하면 된다. => 이번 입력 값은 20억개이므로 브루트포스로 2와 5의 갯수를 세어보면 TLE가 발생한다. =>그러한..

백준 1929 - 소수구하기 [내부링크]

=>에라토스테네스의 체를 사용할 줄 아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j를 검색할 때 I*I부터 시작하니 자료형을 int를 써야하는 지, long을 써야하는지 long long을 써야하는지 정확히 봐야한다. =>위의 문제에서 2번..

백준 2609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내부링크]

=> GCD와 LCM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 를 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이다. => 함수 두개를 생성하여 만들었다. => GCD : 유클리드 호제법 LCM :gcd*(A/gcd)*(B/gcd) 이다. #include #include #include #inc..

백준 11656 - 접미사 배열 [내부링크]

=> substr 함수의 사용을 할줄 아는지 묻는 문제이다. => string이 들어가 있는 배열 역시 sort함수를 통해 정렬 할 수 있다. (연산자 재정의 no need) => for문을 쓸 경우 length()같은 함수를 for문에 쓸 경우..

백준 10824 - 네 수 [내부링크]

=> stoll 함수를 사용할 줄 아는지 묻는 문제이다.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long long merge(long num1, long num2) { string t1 =to_string(num1) + to_string(num2); long long val = stoll(t1..

백준 11655 - ROT13 [내부링크]

=> 공백이 포함된 문자열을 입력받아 각 문자마다 아스키코드로 13을 더해주면 된다. => 소문자와 대문자의 범위를 벗어날 때의 예외처리를 해주어야한다. => 본인은 소문자의 아스키코드를 int형으로 받아 따로..

백준 10820 - 문자열 분석 [내부링크]

=> string을 분석하면 되는 문제이다. => string의 길이가 0일때의 예외처리를 해주지 않으면 틀렸다고 한다. 이 부분을 유의해서 풀어야한다.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

아스키 코드 ASCII Table [내부링크]

• 'A'=>65 • 'a'=>97 • 0은아스키코드로는NULL을나타낸다. • 숫자가저장되어있는데,출력만글자로해주는것으로이해하면편하다.

백준 10808 - 알파벳 개수 [내부링크]

=>string을 입력받은 후에 만들어놓은 배열에 하나씩 추가해준다. =>아스키코드를 통해 index를 접근하면 된다.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yn..

백준 1850 - 최대공약수 [내부링크]

=>실제로 입력받은 갯수로 1로 이루어진 숫자로 최대 공약수를 만들면 안된다. =>입력 받은 값의 최대 공약수를 구한 다음 그 값을 limit으로 1을 출력하면 된다.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백준 5622 - 다이얼 [내부링크]

=> case 문으로 단순히 더하면 되는 문제이다. // // main.cpp // Baekjoon // // Created by 이준후 // Copyright 2020 이준후. All rights reserved. //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

백준 1918 - 후위 표기식 [내부링크]

후위표기식2 와 달리 계산하는 것이 아닌 중위표기식을 후위표기식으로 바꾸는 방법이다. =>연산자를 stack에 넣는 것으로 한다. => ( 여는 괄호가 나오면 여는 괄호를 무조건 stack에 쌓는다. => ) 닫는 괄호가..

백준 1935 - 후위 표기식2 [내부링크]

=> 피연산자들은 stack에 차례로 쌓은 후, 연산자를 만나면 해당 연산 작업을 한 후 다시 스택에 쌓는다. =>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stack top 아래 +-*/(연산자) stack top 순서라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

백준 5543- 상근날드 [내부링크]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ptr); cout.tie(nullptr); int Burger[3]; int Drink[2]; int MinB=2001; int..

백준 18298 - 오큰수 [내부링크]

=>이해하는데 오래 걸린 문제이다. =>stack을 사용하여 푸는 문제이다. =>stack에 들어가는 숫자는 현재 오큰수를 찾지 못한 수의 idnex이다. =>현재 index에 들어있는 값이 stack의 top index에 해당하는 값보다..

백준 10799 - 쇠막대기 [내부링크]

stack을 사용하여 풀 수 있다. -> ' ( '를 만나면 stack에 해당 index를 push한다. -> ' ) '를 만나면 stack의 top과 ' ) '를 가리키는 인덱스의 크기가 1이면 레이저이므로 stack의 사이즈를 answer에 더한다. -..

백준 - 17413 단어 뒤집기 2 [내부링크]

단어 뒤집기 1을 푼 방식대로 풀면 된다. 다른 점은 tag를 생각하고 풀어야한다는 점이다. 거꾸로 print하고 싶은 문자는 stack에 쌓은 후 차레대로 pop하면서 풀면 거꾸로 출력할 수 있다. 이 때 빈칸이 나오면..

백준 1158 - 요세푸스 문제 [내부링크]

queue를 사용하여 풀 수 있다. 원하는 n번째가 나올때까지 pop, push를 이어가다 원하는 숫자가 나오면 프린트하고 pop을 하는 방식을 취하면 된다. 본인은 해당하는 값들을 vector에 넣어 print하였다. #include..

백준 1406 - 에디터 [내부링크]

stack을 사용하여 풀 수 있는 문제이다. stack 두 개를 사용하여 커서를 표현 할 수 있다. 커서는 언제나 leftStack과 rightStack 사이에 있다. L : leftStack.top을 rightStack으로 옮긴다. D: rightStack.top을..

백준 1874 - 스택 수열 [내부링크]

크게 두가지 경우를 나눈다. 1.stack이 빈 경우 2.stack이 비지 않은 경우 1.1 stack에 오름차순의 수를 넣어주고 answer에 +를 추가한다. 2.1 stack의 top == arr[index] ->stack pop ->answer에 -추가 2.2 stac..

백준 9012 - 괄호 [내부링크]

=>stack을 이용해 '('를 만나는 경우 push를 하고 ')'를 만나는 경우 pop을 하였다. =>괄호가 끝날 때 까지 해당 작업을 다 한 이후에 stack이 비어있으면 완전한 괄호(YES)이고, stack이 비어있지 않으면 불완전..

백준 9093 - 단어 뒤집기 [내부링크]

=>string을 cin으로 받을 경우 buffer에 값이 남으므로 getline함수를 사용해 입력받았다. => cin.clear(); cin.ignore(256, '\n'); 위의 두가지 함수를 사용하여 buffer를 지우고 getline을 실행하였다. => 우선..

백준 3009 - 네 번째 점 [내부링크]

x와 y축에서 한번만 나온 숫자를 찾는 함수를 만들어 해결하였다.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find(int arr[]) { if(arr[0]==arr[1])return arr[2]; else if(arr[0]==arr[2])..

백준 A + B -6 [내부링크]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ptr); cout.tie(nullptr); int A, B, N; char c; cin>>N; for(int i=0; i >A>>c>>B; co..

백준 2558 - A+B-2 [내부링크]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ptr); cout.tie(nullptr); int A, B; cin >>A>>B; cout<

백준 6679 - 싱기한 네자리 숫자 [내부링크]

-10진수의 숫자를 실제로 12진수와 16진수로 표현할 필요는 없다. 각 자리 숫자를 얻을 때마다 해당 값을 더해가며 값을 구할 수 있다. -3개의 함수를 생성하여 간단하게 풀었다. #include #include #include #in..

백준 11651-좌표 정렬하기 2 [내부링크]

pair와 vector를 사용하여 풀수 있다. 더불어 sort함수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풀 수 있다.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

백준 2167 - 2차원 배열의 합 [내부링크]

for문을 통해 풀 수 있는 문제이다. 배열의 크기를 동적할당 할 수 있지만 본인은 302*302로 미리 지정하고 사용하였다. <코드>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rr[302][302]; int M, N; cin>>..

백준 2748 - 피보나치 수 2 [내부링크]

피보나치를 재귀로 표현할 줄 알면 간단히 풀 수 있는 문제이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long long fibo[91]={0}; long long fibonacci(int n) { if(fibo[n]!=0)return fibo[n]; else if(n==0) { return..

5596 - 시험점수 [내부링크]

<코드>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Kook, Sae=0; int j,s,k,y; cin>>j>>s>>k>>y; Kook=j+k+s+y; cin>>j>>s>>k>>y; Sae=j+k+s+y; if(Kook>=Sae)cout<

백준 2864 - 5와 6의 차이 [내부링크]

숫자 중 5가 들어있는 수를 6으로 바꾸는 함수와 숫자 중 6이 들어있는 수롤 5로 바꾸는 함수를 생성하여 최소합과 최대합을 생성하였다.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long FiveToSix(long num) { lo..

백준 10844 - 쉬운 계단 수 [내부링크]

dp임을 알고서도 푸는데 많이 헤멘 문제였다. dp[자릿수] [들어갈 수 있는 숫자] = 가능한 경우의 수 로 잡고 bottom up의 방법으로 풀었다. *알고리즘 1. 처음자리의 숫자는 1~9까지만 들어갈 수 있으므로 1개의..

백준 10870 - 피보나치 수 5 [내부링크]

이제까지는 for문으로 피보나치를 구현하였다. 이럴 때의 문제는 숫자가 커질수록 걸리는 시간이 기하학적으로 커지는 것이다. 이럴 때 해결 방법은 재귀의 방법이다. 재귀를 통한 방법을 알고리즘으로 구현하여..

백준 1003 - 피보나치 함수 [내부링크]

fibonacci는 재귀로 풀어야한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0 : fibonacci(n-1) //1 : fibonacci(n) //fibonacci : fibonacci(n-1) + fibonacci(n-2) 0과 1의 개수는 위와 같은 식을 따른다. 위의 식을 따라 알고리즘..

MAC JAVA 설치 및 ECLIPSE 설치 [내부링크]

1.JAVA를 인터넷을 통하여 다운받습니다. 2.Tomcat을 설치합니다.(서버) 저는 8.5.50 버전을 설치 받은 후 서버를 돌려 보았습니다. 3. 인터넷에서 Eclpise를 설치합니다. -저는 네어버의 부스트코스를 보며..

백준 2908 상수 [내부링크]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reverse(int n) { int a, b, c, val; a = n % 10; n /= 10; b = n % 10; n /= 10; c = n % 10; val = a * 100 + b * 10 + c; return val; } int main() { int num, num2; int..

백준 1546 - 평균 [내부링크]

배열을 1000개짜리를 만들지 않으면 런타임 에러가 나온다. vector를 사용해서도 할 수 있을 것이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 cin >> N;//number of input double arr[1000];//array..

백준 - 8958 OX퀴즈 [내부링크]

입력을 받으면서 OX라는 벡터에 결과값을 계산해서 집어넣은 후 마지막에 출력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O가 연소갷서 나올경우 더하는 값을 증가하며 sum을 증가시키고, X가 나올경우 tmp2를 초기화 시킨다. #inclu..

백준 - 11022 A+B -8 [내부링크]

배열을 동적생성하여도 되고 vector STL을 사용하여도 상관없다. 본인은 후자의 방법을 사용해서 풀었다.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 cin >> N; vector arr_1, arr_2; for (int..

백준 2742 - 기찍 N [내부링크]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 cin >> N; for (int i = N; i >= 1; i--) { cout << i << '\n'; } return 0; }

백준 2884 -알람시계 [내부링크]

빼려는 시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간단하다. 0시 0분일때의 경우를 계산해야한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void Calc(int* H, int* M) { if (*M >= 45) { *M = *M - 45; return; } else { int tmp = 45 -..

백준 10817 - 세 수 [내부링크]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rr[3]; cin >> arr[0] >> arr[1] >> arr[2]; sort(arr, arr + 3); cout << arr[1]; return 0; }

백준 2588 곱셈 [내부링크]

곱하는 수를 10으로 나누면서 곱하고 배열에 넣어 출력하였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first, second,second2; cin >> first >> second; second2 = second; int arr[10]; int cnt = 0;..

백준 11866 조세퍼스 문제 0 [내부링크]

list STL을 이용해서 실제적으로 지우면서 문제를 풀었다. 풀고 나서 다른 풀이들을 보니 원형큐를 이용해서 푸는 방법도 있다. 후자의 방법이 더 빠르게 풀수 있는 방법인듯하다. 다시한번 풀어볼 문제이다. #in..

백준 2164 -카드2 [내부링크]

C++에 있는 deque STL을 사용하여 풀었다. deque의 개념을 알고있고, STL 사용법만 안다면 쉽게 풀수 있따. 1을 입력받았을때의 예외처리를 깔끔하게 하지 못했다. 다음에 다시 한번 짜봐야겠다. #include #inclu..

MariaDB 사용법 [내부링크]

MariaDB : 오픈 소스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 본인은 윈도우와 AMAZONE EC2 서버에 MariaDB를 설치해보았다. 설치법은 각각 다르지만, 쿼리문들은 똑같으므로 해당글에 적어보겠다. -----------..

백준 10172 - 개 [내부링크]

""를 출력하는 법만 알면 된다. #include int main() { printf("|\\_/|\n"); printf("|q p| /}\n"); printf("( 0 )\"\"\"\\\n"); printf("|\"^\"` |\n"); printf("||_/=\\\\__|\n"); return 0; }

백준 15596 - 정수 N개의 합 [내부링크]

함수를 생성해보는 문제다. C++17 환경으로 풀었다. #include long long sum(std::vector &a) { long long ans = 0; for (auto x : a) { ans += x; } return ans; }

백준 2920 - 음계 [내부링크]

배열을 이용해서 오름차순인지, 내림차순인지, 섞여 있는 배열인지 확인하는 문제이다. 본인은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을 판별하는 함수를 만들고 두 함수 모두 false일 경우, mixed로 판별하였다. 아래와 같은 방법..

백준 15649 - N과 M(1) [내부링크]

백트래킹과 관련된 기초 문제이다. 본인은 백트레킹의 개념은 알지만 코드로 구현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어, 다른 사람들의 코드를 보며 썼다. 길이가 M이므로, cnt가 M이 될때까지 해당 Backtracking 함수를 실행..

백준 1427 - 소트인사이드 [내부링크]

입력받은 숫자를 하나씩 vector에 넣는 과정이 필요하다. vector를 사용해 간단히 sort하면 되는 문제이다. 아래는 코드이다. 필요한 전처리기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

백준 10872 - 팩토리얼 [내부링크]

입력값이 0에서부터 12까지밖에 안되므로 재귀로 하지 않고 함수를 선언해서 풀었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fac(int a) { int result = 1; if (a == 1)return 1; else { for (int i = 2; i <= a; i+..

백준 1978 - 소수찾기 [내부링크]

중간고사가 끝나고 처음 푼 간단한 문제이다. 소수의 조건을 만족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함수를 만들어 해결하였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bool Prime_Num(int num) { if (num == 1)return false; else i..

2019년 10월 정보처리기사 실기 3회차 후기 [내부링크]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은 아래와 같이 나누어집니다. 필기 때와는 달리 각 과목별로 과락은 없습니다. 1. 알고리즘 2. 데이터베이스 3. 업무 프로세스 4. 전산 영어 5. 신기술 동향 1. 알고리즘과 같은 경..

백준 10869 - 사칙연산 [내부링크]

가끔은 휴식도 필요하니까...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B; cin >> A >> B; cout << A + B << '\n' << A - B << '\n' << A * B << '\n' << A / B << '\n' << A % B; }

백준 2798 - 블랙잭 [내부링크]

브루트 포스로 검색을 하면서 조건에 맞는 값을 구하면 되는 문제이다. 다른 포스트들을 보니 DFS로 하는 방법 역시 있는데, 공부를 해봐야겠다.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define Max_num 3 using n..

백준 1676 - 팩토리얼 0의 개수 [내부링크]

문제풀이 : 예를 들어 111533400 이라는 숫자가 있다고 하면 뒤에서부터 0이 아닌 숫자가 나올때까지 0의 숫자를 세는 문제이다. 이 경우에 0의 개수는 2개이다. 첫번째 풀이 : 실제로 n!을 계산하여 하려고 하였..

백준 2581 - 소수 [내부링크]

에라토스테네스의 체를 사용하면 풀 수 있는 문제이다. 기본적인 알고리즘은 쉽게 짰었는데 제대로된 예외처리를 못해서 5번 넘게 틀렸다.... 2, 3, 5등은 소수인데 이 수들까지 소수가 아닌 것으로 인식을 되게..

백준 10773 - 제로 [내부링크]

stack 라이브러리를 쓸 줄 아는지에 대한 문제이다. stack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어야한다. 예외처리가 필요 없는 문제라 쉬웠다.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um; //입력받을 명..

백준 2739 - 구구단 [내부링크]

아침에 정신차리려고 푼 문제다 for문만 쓰면 되는 문제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um; cin >> num; for (int i = 1; i < 10; i++) { cout << num << " * " << i << " = " << num * i..

백준 1110 - 더하기 사이클 [내부링크]

while문을 이용해서 처음 입력 받은 숫자가 나올때까지 사이클 횟수를 풀면 되는 문제이다. 처음 입력받은 숫자와 연산뒤에 숫자를 비교하기 위해서 처음에 한번 연산을 한 뒤에 while문으로 들어가게 문제를 풀..

백준 11720 - 숫자의 합 [내부링크]

getline과 get에 대해 고민하다가 나누기로 구현할까 하다가 stoi 함수로 구현하였다. 처음에 atoi 함수로 하려고 했는데 string으로 선언해놓고 atoi로 하려는 멍청한 짓을 하고 있었다. 또한 string 선언부와..

백준 5086 - 배수와 약수 [내부링크]

런타임에러가 났었는데 고치다 보니 고쳐졌다.. cout<<" "<<'\n';은 안되고 cout <<" " ; cout << '\n'은 된다. 알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former = 0; int latter = 1; while..

백준 8974 - 희주의 수학시험 [내부링크]

for문을 이용해 배열을 생성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문제를 잘못이해해 두번이나 틀렸다.......ㅠ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vector arr; for (int i = 1; i <= 1000; i+..

백준 2750 - 수 정렬하기 , 백준 2751 - 수 정렬하기 2 [내부링크]

단순하게 sort함수를 쓰면 되는 문제이다. 두 문제 모두 같은 코드로 돌아간다.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vector arr; int num; cin >> num; for (int i = 0; i < num; i++..

백준 2231 - 분해합 [내부링크]

간단하게 브루트포스로 구하면 되는 문제였다. 자릿수를 세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고, 벡터에 넣는 값을 다른 값을 집어넣는 실수를 하여 코드가 깔끔하지가 않다.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백준 2292 - 벌집 [내부링크]

그림을 그려보면 1의 숫자를 둘러싼 원이 계속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원에 속하는 숫자들까지는 거쳐가야 하는 횟수가 동일하다. 그 원들은 6의 배수로 크기가 커져 간다. 1(방의번호)=>1(거쳐야하는 횟수)..

백준 15552 - 빠른 A+B [내부링크]

실행속도를 올리기 위해서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n 를 사용하여 실행속도를 올릴 수 있다. 대신 ios::sync_with_stdio(false); 같은 경우는 싱글스레드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백준 10818 - 최소, 최대 [내부링크]

기본라이브러리에 있는 max와 min 함수를 사용하면 간단히 해결가능한 문제이다. 초기값설정을 max를 -1000000 min을 1000000로 하면 된다. 사실 벡터와 배열을 사용해서 풀려고 하다가 틀려서 더 간단한 방법을..

백준 2562 - 최댓값 [내부링크]

배열 두개를 사용하여 해결하였다. 처음에 입력받은 배열 1개와, sort완료된 배열 1개를 사용해서 최댓값과 최댓값수의 index를 추출하였다.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Ori_bae[9..

백준 2577 - 숫자의 개수 [내부링크]

0부터 9까지의 숫자가 몇번 나왔는지 확인하기위해 size 10짜리의 배열을 만든다. A B C 세 숫자를 곱하였을 때 나오는 수의 자릿수들을 하나씩 확인하여야한다. 10으로 나눴을때의 나머지를 구하게 되면 1의 자..

백준 3052 - 나머지 [내부링크]

10개 크기의 배열을 입력받은 후 다른 값들을 찾기 위해 sorting을 진행하였다. sorting을 한 후에는 같은 값들끼리 모여져 있기 떄문에 다른 값들을 찾기 쉬웠다. 배열[i]번째의 값과 배열 [i+1]번째의 값이 다..

11654 - 아스키코드 [내부링크]

char 형으로 입력받아 int 형으로 형변환하여 출력하는 문제이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ch=0; cin >> ch; cout << (int)ch; return 0; }

백준 1037 - 약수 [내부링크]

숫자들의 약수를 구해보면 약수들중 가장 작은수와 가장큰 수를 곱하면 원하는 값을 구할 수 있다. ex) 12: ( 2 3 4 6 ) => 2 *6 =12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알고리즘을 짜면 쉽게 구할 수 있는 문제이다. 본인은 배..

백준 1065 - 한수 [내부링크]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풀어본 문제이다. 친구는 쉽게 푼 문제이지만 나에겐 시간이 필요했다. 우선 등차 수열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하고 가야 했다. 등차수열 : 연속하는 두 항의 차이가 모두 일정한 수열을 뜻..

백준 11727 - 2×n 타일링 2 [내부링크]

처음 풀어보는 문제라 많이 버벅거렸다. 30분이상 생각하다가 답이 안나와 구글링하여 답을 보고 내 방식대로 짜봤다. 참고로 vector로 풀어서 좋을건 하나도 없을 거 같다. 배열로만 풀어도 되는 문제다. answer[..

백준 2440 - 별 찍기 - 3 [내부링크]

다른 별찍기 문제들과 크게 다를바 없는 문제들이다. 대신 n개의 숫자를 입력받고 점점 *의 개수를 줄어들게 코드를 짜면 된다. *의 개수를 줄어들게 하기 위해서 for문을 작성하였다. j < n-i+1 은 위의 for문이..

백준 2439-별찍기-2 [내부링크]

간단한 별찍기 문제였다. 별찍기 1번과는 달리 오른쪽 정렬을 위해 새로운 for문을 정의하였다. n번째 줄에 n개의 별을 찍기 위해서 첫번째 for문에서 전체 n줄-출력할 *의 갯수를 빈칸을 출력한다 그 이후 포문에..

백준 2438-별 찍기 - 1 [내부링크]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n개를 찍을것이다. cin >> n;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n-i+1; j++) { cout << "*"; } cout << endl; } return 0; }

백준 9095번 -1,2,3더하기 [내부링크]

오랜만에 푸는 백준 문제라 푸는데 시간이 걸렸다. 점화식 하나만 세우면 쉬는 문제이다. f(n)=f(n-1)+f(n-2)+f(n-3) 위의 식을 사용하면 1,2,3을 이용해 더하는 가지의 수를 더할 수 있다. 본인은 기본적으로 벡..

백준 2753 - 윤년 [내부링크]

if 문을 통해 판별해주는 간단한 코드문이었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year; cin >> year; if (year % 4 == 0) { if (year % 100 != 0) cout << 1; else if (year % 400 == 0) cout <<..

백준 10871 - x보다 작은 수 [내부링크]

수열을 동적으로 생성하기 위해 vector를 사용하였다. 그외는 for문과 if문만 사용하면 쉽게 짤 수 있었다.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um; int N, X = 0; cin >> N >>..

백준 10952 - A+B -5 [내부링크]

if문을 통해 입력을 멈추면 간단히 해결가능하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b = 1; while (1) { cin >> a >> b; if (a == 0 && b == 0) break; else cout << a + b << endl; } return..

백준 10951 - A+B -4 [내부링크]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아 EOF(End of File)을 알아야했다. 구글링을 해보니, while (scanf("%d %d", &A, &B) != EOF) 형식으로도 표현이 가능했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백준 1085 - 직사각형에서 탈출 [내부링크]

그림을 그려 x축과 y축에 대한 경계선에 대한 최소값을 구하고, 두개의 값을 비교하고 가장 작은 값을 출력한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x, y, w, h = 0; cin >> x >> y >> w >> h; 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