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roject의 등록된 링크

 comprojec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4건입니다.

내가 했던 작곡 공부 과정 (1편) [내부링크]

예전 제가 공부했던 과정을 소개합니다. 입시에 대한 이야기도 있으나 목적은 ‘작곡가’가 되는 과정입니다. 1차 공부 ‘독학’ Cakewalk와 미디. 프로그램 – Cakewalk(5.0 Dos버전) 모듈 – Roland Sound canv..

음악 진행을 새롭게 하는 기법 – 조바꿈 (Modulation) 2편 [내부링크]

곡을 새롭게 만드는 조바꿈 조바꿈(전조)방법 1. 온음계적 전조 화성학책을 펼쳐서 나오는 이론 중에 가장 첫 번째로 나오는 전조입니다. 온음계적 전조는 가장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전조를 뜻합니다만, 이것은..

음악 진행을 새롭게 하는 기법 – 조바꿈 (Modulation) 1편 [내부링크]

좋은 곡을 쓰는 작곡가란? 작곡가들은 청중이 쉽게 들을 수 있는 음악과 청중이 지루할 틈이 없게 하는 음악 사이에서 갈등합니다. Q1 청중의 공감을 사려면? A1 예측이 쉬워야 한다. 미술이나 조각, 문학은 이해..

재즈 솔로를 위한 음계와 선법 [내부링크]

재즈음악을 보면 능숙하게 연주되는 솔로 패시지가 있습니다. 자세히 들어보면 조성같긴한데 무엇인가 살짝 다른 멜로디를 연주합니다. 그 방법은 몇가지가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선법’(mode)입니다. 선법..

실용음악작곡의 기반. 재즈 – 주요 용어정리 2편 [내부링크]

1부에서 계속 코드와 선법(mode)의 관계 중세시대에서 쓰던 선법이 현대까지 살아서 재즈에 적용됩니다. 선법을 만드는 것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장조음계인 ‘도레미파솔라시도’에서 으뜸음만 하나씩 바꾸면 됩..

내가 기억하는 피아니스트 [내부링크]

프랑스 작곡가를 잘 알지 못하던 시절 프랑스 작곡가의 곡을 들었습니다. 제 기억에 이렇게 멋진 프랑스 작곡가가 있었을까 하는 생각에 두근거림도 있었지요. Gabriel Fouré와의 만남은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실용음악작곡의 기반 '재즈' – 주요 용어정리 1편 [내부링크]

화성학과 재즈코드는 같은 뿌리에서 출발합니다. 음정, 화음구성, 5도권, 같은 기본은 같습니다. 그러면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5도권 (Cycle 5th ) 조성음악에서 음이 진행되는 기본은 5도권으로 진행하는 것 입..

초보자를 위한 기타 입문 – 기타 선택과 구입 (Guitar) [내부링크]

기타를 배우기로 결심했는데 어떤 기타를 살지 감이 안온다면 인터넷으로 '기타추천' 검색하기 전에 다른 검색어로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엇을 사야할지 모른다면? 어쿠스틱 악기는 살 때부터 난감합니다...

음악은 무엇을 표현하는 것일까요? 절대음악 vs 표제음악 [내부링크]

음악은 음악 본연의 가치가 가장 중요하다. (절대음악) 음악은 대상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표제음악) 음악은 그냥 음악일뿐 vs 음악은 대상을 표현한다. 예전에 낭만시대에는 이 두 가지 대립이 있었습니다...

Midi 작업의 기초 (Track의 이해) [내부링크]

미디 작업의 기본단위가 되는 Track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rack이란? 포토샵을 잘 하는 분이나 영상작업을 잘 하는 분들은 layer의 개념을 아실 것입니다. layer라는 개념은 겹겹이 쌓인 층을 의미합니다. mid..

내게 맞는 DAW는? [내부링크]

먼저 포스팅에선 DAW를 비교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나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고르는 판단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선택하고 배우기까지 시간도 오..

Top line 작곡기초, 악기와 노래 선율의 특징 [내부링크]

기악과 성악 사람이 부르는 멜로디와 악기가 연주해야 할 것 같은 멜로디가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어디에 있을까요? 1.  노래를 위한 멜로디 음악 악상표현 중 cantabile라는 말이 ..

작곡을 할 때 어떤 악기를? [내부링크]

피아노, 기타, 베이스기타, 첼로, 바이올린 작곡가들은 어떤 악기를 다룰까요? 작곡가들이 다루는 악기들은 실로 다양합니다. 서태지씨는 그룹 ‘시나위’의Bass 주자로 활동했었는데 서태지와 아이들 4집 앨범을..

대위법 배경지식과 맛보기 [내부링크]

F. Handel의 '할렐루야'에서 여러 선율이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들은 적이 있으십니까? 대위법의 탄생 배경 우리 눈에 담는 것이 긍정적이고 좋은 것이 많다면 생각도 긍정적이 되고 밝아집니다. 부정적인 것..

악기론 class 다재다능한 금관악기 혼 Horn [내부링크]

악기가 동그랗게 생긴 이유는 무엇일까요? 금관악기 중에서 가장 긴 악기입니다. 관이 길기 때문에 혼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은 음정 잡는 것의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관이 길다는 것은 저음을 낼 수 있다는 이야..

악기론 class 금관악기의 살림꾼 트럼본 ‘Trombone’ [내부링크]

기린처럼 길쭉하게 생긴 악기 트럼본은 왜 길쭉하게 생겼을까요? 브라스 섹션의 중심 브라스밴드에서 가장 카리스마를 느낄 수 있는 악기입니다. 금관의 거칠고 묵직한 사운드의 이미지는 대부분 트럼본에서 받는..

화성학 vs 재즈화성학 어떤걸 공부해야 할까? [내부링크]

작곡을 공부하려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햇갈려 하는 것입니다. 화성학과 재즈화성학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작곡가가 되고 싶어 하는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먼저 공부해야 하냐고 물어봅니다. 항상 1순위로 물..

악기론 class 금관악기의 리더 ‘트럼펫’ Trumpet [내부링크]

현악기 하면 생각나는 악기는 단연 ‘바이올린’입니다. 금관악기 하면 제일먼저 어떤 악기가 떠오르나요? 트럼펫이 언제부터 나온 악기인지는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혼과 함께 가장 역사가 오래..

악기론 class 금관악기의 이펙터 = 약음기 [내부링크]

커피를 갈아서 필터 위에 놓고 뜨거운 물에 부으면? 따뜻한 원두 커피를 얻게 됩니다. 금관악기에 약음기를 끼고 소리를 내면? 평소와 다른 소리가 나겠죠? 약음기 사용이 발달한 금관악기 금관악기는 앞서 이야..

악기론 class 금관악기의 특성 [내부링크]

금관악기의 앙상블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분야입니다. 흔히 이야기 하는 브라스섹션이 금관악기의 앙상블입니다. 배음이 중요한 금관악기 금관악기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금관악기의 특성과 편성에 대해..

작곡 프로그램 DAW의 기본세팅 [내부링크]

Sample Rate? Bit depth? Device? DAW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꼭 해야 하는 기본적인 세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AW소개 편에서 이야기 했지만 프로그램의 우열을 따지는 것은 시간낭비입니다. 내게 맞는 프로그..

악기론 class 목관악기 음색조합 (목관합주) [내부링크]

사진 전시회에 갔을 때 놀라울 만큼 음악과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사진전은 미술전 보다 제게 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미술에 대한 조예가 깊지 않아 미술전시회는 감상자체가 불가능한 작품도 상당수 있지만..

악기론 class 찬란한 목관(?)악기 색소폰 [내부링크]

색소폰은 목관악기일까요? 금관악기일까요? 햇깔리시죠? 그거 꼭 따져야 할까요? 목관악기 색소폰? 클라리넷은 목관이라고 하면 수긍하는데 색소폰을 목관이라고 하면 수긍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목관악기의..

악기론 class 왜? 어쿠스틱 악기를 공부할까? [내부링크]

MIDI편에서 잠깐 언급했던 GM모드는 128개의 악기가 있습니다. 신디사이저를 보시면 수많은 악기가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 이 악기를 쓰라는 것일까요? 아니면 다른 목적이 있을까요? 전자악기 내의 악기군 신디..

악기론 class 목관악기의 든든한 지원군 바순(Bassoon) [내부링크]

튀지 않는데 강하다! 목관 합주의 마스터 피스! 목관악기의 중재자 목관악기군은 악기 간 개성이 너무 강해서 주인공으로 적합한 악기들이 많습니다. 이 뒤를 든든하게 받쳐주는 악기가 있으니 그 악기는 바로 바..

악기론 class 오보에 (Oboe) [내부링크]

오보에 소리를 모른다구요? 여러분은 이미 소리를 알고 있습니다. 가브리엘의 오보에(Gabriel's Oboe)를 들으셨을테니까요. 오보에(Oboe)의 음색은 정말 독특합니다. 가는 것 같은데 두텁고, 아늑한 것 같은데 코..

MIDI 프로그래밍 1 음량과 강세 [내부링크]

DAW로 작업하는 미디프로그래밍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보겠습니다. 1. 트랙 구분하기 트랙이 미디트랙인지 오디오트랙인지 구분해야 합니다. 오디오트랙은 그 자체로 소리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는 트랙으로 파형..

작곡 독학 방법 2편 [내부링크]

작곡은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곡을 쓸 수 있을까요? 작곡의 과정 주방으로 가니 음식재료가 있습니다. 음식재료들을 씻고 다듬고 준비합니다. 그리고 알맞은 모양으로 자른 뒤에 조리 방법을 응용하거나 재료..

Midi 프로그래밍 전에 알아야 할 기본 용어 [내부링크]

처음 작곡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어떤 느낌이들었나요? midi 메시지를 입력해야 할 때 쉬웠나요? 아니면 건너 뛰고 싶었나요? MIDI는 처음에 통일된 규격을 의미했습니다. 악기 제조사마다 자기만의 방식으로 제작..

작곡 프로그램 비교(DAW편) [내부링크]

라떼 이야기 잠깐 하면... 옛날 윈도우가 막 보급되던 시절엔 장비로 승부하던 시절이었습니다. 음원보다 악기가 우선이었고 장비가 먼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vst(가상악기)가 나오기 시작하고 리얼한 소리의..

믹싱을 위한 음향 1편 - 소리 [내부링크]

어떤 사람에겐 무지하게 재미있는 파트입니다 근데... 제가 공부할 당시 수많은 학생을 좌절 시켰던 파트입니다. 여러분은 음악을 숫자로도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왜 백화점1층은 명품 브랜드들..

작곡 공부의 꿀팁! 음악분석 [내부링크]

어느 가족이 관광지로 여행을 떠나 근사한 식당에 들어갔습니다. 멋지게 플레이팅 된 요리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각자 음식을 먹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돌아온 뒤에 아들은 사진들을 스크랩합니다. 어머니..

악기론 class 클라리넷 [내부링크]

다양한 음색을 보유한 악기 클라리넷! reed를 사용하는 악기 클라리넷은 마우스피스에서 reed를 사용하는 악기입니다. 목관악기의 리드는 나무를 얇게 깎아 만든 것입니다. 리드의 진동이 소리를 만들어내는 방식..

악기론 class 플롯(Flute) [내부링크]

트럼펫을 하면 혼을 불 수 있고 클라리넷을 하면 색소폰을 할 수 있지만 플롯을 하려면 플롯을 배워야 한다. -어느 플루티스트의 말- Flute의 특징 목관악기들의 공통점은 리드(reed)를 사용한다는 것인데 예외가..

악기론 class 목관악기의 주법 [내부링크]

현악기는 소리를 조절하는 손에서 모든 것을 다 컨트롤 하지만 목관악기는 호흡과 함께 입술, 혀, 목, 심지어는 복부 근육까지 사용합니다. 목관악기의 주법들은 텅잉과 비브라토로 대표됩니다. 이 핵심적인 두..

악기론 class 목관악기 개론 [내부링크]

플롯은 왜 목관악기인가요? 클라리넷도 플라스틱인데요? 색소폰은 금속인데요? 목관5중주에 혼(horn)이 왜 있나요? 목관악기에서 자주 묻는 질문- 예전엔 관악기를 나무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요즘은 보관..

작곡 독학 방법 1편 [내부링크]

온라인으로 작곡 독학이 가능할까? 작곡을 독학으로 공부하기 좋은 시대가 왔습니다. 불과 10년전 만해도 상상도 못할 일이 실현 된 것 같습니다. 예전엔 자료 하나를 구하려고 음악사에서 악보를 뒤지는 일이 많..

음악형식론 기초 Phrase 2편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선 주제 선율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주제선율은 악곡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있습니다. 귀로 들을 땐 복잡해 보이나 악보로 기보할 땐 단순한 경우들도 있습니다. 1.하행선율형 가수“10cm”의 “..

음악형식론 기초 phrase 1편 [내부링크]

ZICO의 "아무노래"에서 “왜들그리다운되있어?”는 구조상 어떤부분일까요? 곡을 쓰기 위해 처음 공부를 해야 할 것은? 많은 학생들이 음악을 처음배울 때 화성학을 먼저 시작합니다. 화음을 다루고 구축하는 방..

화성학 교재 추천?(클래식) [내부링크]

화성학을 교재를 소개하기 앞서 화성학을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앞서 이야기 한 배음, 음정, 음계, 진행 등 이론들은 화성학이라기 보단 음악의 기초이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화성학은 철저히 19세기음악에..

음대 작곡과는? 무엇을 공부할까? [내부링크]

학교를 졸업하고 현장에 나오니 아티스트들이 쓰는 용어가 너무 달라 혼동이 왔습니다. 대중음악에선 쓰는 용어가 달랐고 작업방식도 너무 달라 내가 배운 것은 도대체 무엇인지 회의감도 들었습니다. 그러다 문..

악기론class 현악기 편성 [내부링크]

현악기로 구성된 대표적인 편성 현악4중주(String Quartet) 가장 대표적인 현악편성입니다. 두 대의 바이올린과 비올라, 첼로가 주축이 됩니다. 클래식 편성에서 가장 완벽한 편성으로도 일컬어집니다. 1바이올린..

악기론class 바이올린(violin) [내부링크]

현악기의 메인인 바이올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편성의 핵심 바이올린은 현악기에서 중음부터 고음까지 다양한 선율을 연주합니다. 핵심적으로 드러나는 선율을 연주를 하기 때문에 현악기군의 중심에 위..

악기론 class 비올라(Viola) [내부링크]

첼로에 이어 비올라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악기의 중재자! 밸런스역할을 담당하는 비올라 가수 중에 솔로가수로는 크게 빛을 보지 못했지만 듀오나 피처링에서 크게 성공을 거둔 가수들이..

악기론 class 첼로(Cello) [내부링크]

이 강좌는 스트링편곡을 위한 기초 이론입니다. 스트링편곡을 잘 하려면 비올라와 첼로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바이올린이 주로 선율 영역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비올라나 첼로를 이해하는 것이 좋습..

악기론 class 현악기의 주법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현악기에서 가장 많이 연주하는 주법은 활로 현을 그어 소리를 내는 Arco 주법입니다. 그리고 현을 뜯는 주법인 Pizzicato 주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기본으로 자세한 연주기법을 소개합니다. 다..

악기론 class 현악기 소개 [내부링크]

이 강좌는 스트링편곡을 위한 첫 번째 포스팅입니다. 가끔 스트링편곡에 대한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선율을 드라마틱하게 뽑는 건 잘하는데 악기간의 조합이나 구조에서 부족한 경우들을 자주..

대위법이야기 [내부링크]

작곡과 입시에서 화성학을 공부하지만 대위법은 공부하지 않습니다. 대위법(Counter point)은 하나의 선율이 먼저 있어야 합니다. 이를 정선율(주선율)이라 명명합니다. 정선율이 있은 다음, 이 선율에 맞춰 움직..

일부만 아는 작곡가 데뷔루트 (작곡가 되는 법) [내부링크]

작곡가가 되는 몇 가지 테크트리를 소개합니다. 1. 아카데미 루트 가장 정석적이고 일반적인 루트입니다. 학교에 출강하는 선생님들은 전부다 현역으로 뛰고 있는 분들이라 이분들과 직접적인 접촉을 할 수 있습..

화음도 네비가 필요할까?(진행) [내부링크]

이어폰, 갑자기 건네주며 말을 한다. "이거 제가 이번에 쓴 곡이에요" "듣고 어떠신지 말씀해주세요." 카피곡 인 것같은데 중간중간 어색하다. "여기서 코드가 다르게 갔으면 좋겠는데..." "그럼 어떤 코드로 갈까..

악기론 class 피아노 배울 때 디지털피아노? [내부링크]

어느 어머님. 갑자기 질문을 던진다. 저기.. 제 딸이 피아노 열심히 치는데 그랜드 피아노 사면 어때요? 전공을 목표로 하나요? / 아니오, 배운지 한 달 됐어요. 따님이 몇 살이에요? / 6살이요. - 어느 어머님의..

동시에 울리는 음 ‘화음’(Harmony) [내부링크]

서로 다른 음이 만나 동시에 울릴 때 이것을 ‘화음’이라 부릅니다. 넓은 의미로는 서로 다른 음색이 만나는 것도 화음에 포함시킵니다. 음정이 있는 악기와 음정이 없는 타악기의 조합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작곡가라면 반드시 익혀야 할 기본기! [내부링크]

내게 와서 뭐라한다. 작곡은 쉽다고 화성학 배울 필요 없다고 컴퓨터와 장비만 가지고 곡쓴다고 한다. 유튜브에 따라하기 나와있다고 그리고 유튜브에 쉽게 쓰는 방법 있다고.. - 어느 작곡지망생의 반문- 모든..

일반인은 모르는 절대음감 만드는 법 [내부링크]

음악대학에 가면 절대음감을 가진 친구들이 꽤 많습니다. 선천적인 능력으로 절대음을 가진 친구는 거의 못봤고 대부분 어릴 때부터 악기를 오래했던 친구들, 후천적인 노력으로 절대음감을 만든 친구들이 많습니..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닌 음의간격(음정) [내부링크]

‘더블샾, 더블플랫?’ ‘이렇게 안 쓰고 그냥 음으로 표기해도 되는 거 아닌가요?’ ‘응. 근데 이렇게 쓰는 것이 연주자에게도 유리하거든.’ ‘왜요, 더 햇깔릴 것 같은데요?’ ‘그건 말이지.....’ -레슨 중..

현장이야기 - 공연과 협업 [내부링크]

북치고 장구치고 음... 채플린?, 바그너? 오타니? 말러? 진정한 만능 엔터테이너는? 협업 2018년이었나요? 저는 일본의 야구선수 오타니를 보고 깜짝 놀란적이 있습니다. 고교야구에서나 가능했던 일이 프로에서..

작곡가가 되기 위한 피아노 실력은? [내부링크]

'왜 작곡과를 선택했니?' '손가락이 안돌아가서요.' '입시곡 어떤거 쳤길래?' 'Liszt etude요. ' 엥?..... -피아노 부심 없는척 했던 어느 친구- 작곡을 하려면 피아노를 배워야 할까? 많은 분이 작곡을 ..

악기론 class - 신디사이저 사전지식 [내부링크]

30분째 악기를 계속 고르고 있다. 어? 소리가 안좋은데? 어 이거 좋다. 이걸로 쓸까? 아니. 난 별로 인데.. 다시 찾아볼께.. (이하 무한반복) 그 누님 300만원 넘는 건반을 프리셋 키보드로 쓰시는 구나.... - 옛..

모든 음악이론의 기본 '배음'(Overtone, Harmonics) [내부링크]

아~ 여긴 공대? 나는 누구? 갑자기 튀어나오는 비례식 우리가 무슨 피타고라스인가? 근데 이걸 왜 알아야하지? - 수업 중 harmonics 계산할 때- 화성학 이론에서 늘 접하게 되는 중요한 개념을 먼저 설명합니다...

작곡가라면 알아야 할 관계 '작곡 and 연주' [내부링크]

왜 연주를 하지? 프로그램에서 다 연주해주는데? 연주자 사례비들고, 연습시켜야 하고 밥도 사줘야하고.. -학생 때 든 의구심- 작곡 and 연주 설계도만 있는 집 영상 프로젝트 파일 레시피만 있는 요리 연주가 되..

조성(Tonal)과 음계scale [내부링크]

'왜 화성학 책에 팬타토닉, 로크리안은 안나오나요?' 갑자기 훅 들어왔다. 예리한 질문 그런데 꼰대 같은 답변 '당연하지 조성이 아니니깐~' 책을 펼친다. 기타 스케일이 쭉 나온다. '여기 보세요. 조표가 있는데..

작곡class / OT 작곡은 가르칠 수 없다? [내부링크]

똑똑. 들어가자 마자 엄습하는 긴장감. 스승과 만나는 순간마다 왜이렇게 마음이 쫄리는지. 20~30분만 배운다. 그런데 그 20~30분이 곡을 쓰게 만드는 힘이 있었다. 그런데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작곡은..

작곡가만 아는 우열관계 (음의 진행) [내부링크]

‘관악기의 무반주 독주곡은 어떻게 쓰남?’ ‘골고루 깔아야죠.’ 작곡가 동료와 이야기 중- 선율만 진행하는 음악을 작업해야 할 때, 클라리넷처럼 어떤 음도 동시에 낼 수 없는 조건이면 곡을 어떻게 써야 할..

악기론 class - YAMAHA MODX (OT) [내부링크]

시작하며 (제조사나 판매업체 어느 곳에서도 협찬 받지 않았음을 미리 밝혀둡니다.) 현재(2020.12월) 야마하 최고 기종이라 할 수 있는 montage와 거의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격은 그 절반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