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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itic-napolita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0건입니다.

프리마 돈나에 관하여 [내부링크]

프리마 돈나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문학적으로 형상화된 여성과 남성, 그리고 사회에서 형성된 여성과 남성의 젠더가 서로 긴밀하게 관계하고 있음에도 별개의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두고자 한다. 프리마 돈나가..

'정적의 나라(만드라고라 만화)'에서 나타난 급진적 다양성주의에 관한 짧은 생각 [내부링크]

'정적의 나라(만드라고라 만화)'에서 나타난 급진적 다양성주의에 관한 짧은 생각 정적의 나라는 아래 블로그에서 번역한 만화가 트위터로 오면서 그 안에 담긴 인권과 다양성이 충돌하는 내용 때문에 토론소재가..

군상극의 뜻은? 군상극 소설, 드라마, 게임이란 어떤 작품을 의미하는가? [내부링크]

일단 군상극이 무엇인지 그 정의조차 알기 어렵단 느낌이 있죠. 주인공이 누구라고 명확히 특정하기 어려우면 일단 군상극이라고 분류해놓는 마법의 상자 같고. 군상극이라는 장르를 형성하는 규칙은 없는 것 아..

전쟁이 경제를 발전시킨다? 일본 라이트노벨에서 볼 수 있는 전쟁경제론에 관하여. [내부링크]

일본 라이트노벨에서는 예전부터 전쟁의 원인을 경제로 꼽고, 전쟁이 경제와 기술을 일시적으로라도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다는 주장을 하곤 했다. 늑대와 향신료부터 유녀전기까지 이어지는 자칭 신자유주의 판타..

프로이트 심리학은 어째서 문학분석에만 쓰일까? [내부링크]

프릿츠 펄스는 게슈탈트 심리학자로 알려져있지만 사실 프로이트 심리학을 게슈탈트 심리학적인 독법으로 재해석한 프로이트기반 절충주의 심리학자입니다. 안나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개념을 중요하게 여기고 차..

신화원형비평 관점에서 본 BL의 여장남자 클리셰에 대한 짧은 생각 [내부링크]

원형이론을 주장한 노스럽 프라이는 개연성이나 설정이 치밀한 소설이 오히려 원형을 재현하는데 실패한, 못쓴 소설이 된다고 생각했다. 이는 독자가 원하는 소설의 '원형'이 이미 결정되어 있고, 이 원형을 재현..

링크모음 [내부링크]

방어기제 융합 http://naver.me/GW7sFIw8 15- 방어기제 : 융합 (심리학 비평이론) [BY 쉬운 비평 쓰기] 융합이란 가까운 관계에 있는 두 사람이 서로 간에 차이점이 없다 여김으로써 발생... m.post.naver.com htt..

왼손잡이의 역사 (문화인류학적 관점에서 본) [내부링크]

"너희들은 아이를 낳거든 오른손으로 숟가락을 잡도록 가르치도록 하라." 마치 복음서의 한 구절과도 같은 이 말은 '허생전'의 가장 마지막에 나오는, 허생이 민중들에게 전한 가르침 중 하나이다. 이 외에도 허..

크리틱 나폴리땅 : 42. 비평이론을 더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정신분석학, 기호학, 신화제의학, 그리고 사회문화이론을 통해 비평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나는 의도적으로 일반적인 비평교과서에서는 다루지 않는 이론들을 설명하는데 여러 장을 할..

크리틱 나폴리땅 : 41. 사회문화비평가가 해야 할 질문 다섯가지 [내부링크]

사회문화비평가는 작품이 우리의 사회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고, 작품이 우리 사회의 어떤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고 있는지, 해체하고 있는지, 또한 이를 통해 우리에게 궁극적으로 어떤 메시지를 전..

크리틱 나폴리땅 : 40. 사회문화비평의 의의와 한계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루소가 정립한 자유주의에서부터 잭 자이프스의 판타지 이론까지 사회문화비평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왔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의도적으로 일반적인 비평교과서에서 다루지..

크리틱 나폴리땅 : 39. 잭 자이프스의 판타지 이론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루소로부터 체계화된 자유주의 사상이 어떻게 자본주의를 형성했고, 자본주의가 우리의 경제적 토대를 어떻게 바꾸었으며, 이로 인해 일어난 인간소외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나온 예술적 대안들을..

크리틱 나폴리땅 : 38. 파울로 프레이리의 해방교육론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바스티아의 자유주의와, 닐 포스트먼의 포스트 휴머니즘, 그리고 골드만의 문학사회학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이러한 사회학 이론들이 공통적으로 동의하고 있는 것은 문학과 예술 등 인간..

크리틱 나폴리땅 : 37. 뤼시앵 골드만의 문학사회학 [내부링크]

문학사회학자 뤼시앵 골드만은 '발생론적 구조주의'라는 독특한 이론을 통해 마르크시즘과 구조주의를 통합하려는 시도를 한 문학이론가이다. 이러한 그의 연구를 지금은 문학사회학 연구라고 부르고 있다. 기존의..

크리틱 나폴리땅 : 36. 닐 포스트먼의 포스트 휴머니즘 [내부링크]

바스티아의 생각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관료조직이 개입하지 않은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통해 개인은 자아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인간 개인의 능력은 온전히 그 자신만의 것이며, 인간은 스스로 자기..

크리틱 나폴리땅 : 35. 클로드 프레데릭 바스티아의 자유주의 [내부링크]

클로드 프레데릭 바스티아는 19세기 프랑스의 경제학자이다. 그는 현재 한국의 정치 보수진영에서 말하는 경제학의 기본 개념을 전부 제시한 학자로, 보수주의자들의 가장 조상격 되는 인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

크리틱 나폴리땅 : 34. 사회문화 비평이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심리주의, 기호학, 신화제의 비평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가 아직 알아보지 않은 비평이론에는 역사주의, 사회문화비평, 현상학, 해체주의, 페미니즘, 퀴어이론, 탈식민주의, 민족주의, 그리..

크리틱 나폴리땅 : 33. 신화제의비평가가 해야 할 질문 네가지 [내부링크]

신화제의비평가는 작품의 스토리에서 나타나는 신화적 원형을 파악하고, 해당 작품이 인류의 신화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 고찰해야만 한다. 또한 더 나아가 그렇게 반영된 신화의 파편을 통해 인류의 본성을 고찰하..

크리틱 나폴리땅 : 32. 신화제의비평의 의의와 한계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프레이저의 신화론과 레비스트로스의 문화상대주의, 지라르의 희생양 매커니즘, 그리고 프라이의 신화원형론을 알아보았다. 이 이론들이 추구하는 목표는 바로 문학작품을 창작하고 감상하는 우리..

크리틱 나폴리땅 : 31. 노스럽 프라이의 신화원형론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프레이저, 레비스트로스, 그리고 르네 지라르의 신화론을 살펴보았다. 이 세 사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이들이 인류에게는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체계적인 제의가 있고, 그것이 전체적, 혹..

크리틱 나폴리땅 : 30. 르네 지라르의 희생양 매커니즘 [내부링크]

문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해 본 사람이라면 르네 지라르의 이론을 한번쯤은 접하게 된다. 르네 지라르는 욕망의 삼각형이라는 삼각관계 도식을 이용해 소설 속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자신의 욕망을 자각하고 행동하게..

크리틱 나폴리땅 : 28. 레비스트로스의 문화상대주의 [내부링크]

우리는 앞의 장에서 주술이 '유사원칙'과 '감염원칙'을 통해 형성된다고 배웠다. 이 중 유사원칙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경우, 그것은 자연을 바꾸려 하는 특정한 주술이 되며 소극적으로 활용될 경우 재앙을 막기..

크리틱 나폴리땅 : 27. 제임스 프레이저의 주술론 [내부링크]

제브린은 등 뒤를 향해 한 손을 뻗고 시동어를 읇었다. 『오리오니스 제타』 그녀의 손바닥에 응집된 불꽃이 손가락을 따라 여러 갈래로 갈라지더니 그대로 그녀의 뒤쪽을 감싸 태워버린다. 제브린의 얼굴을 감싼..

크리틱 나폴리땅 : 26. 신화제의 비평이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지금까지 우리는 기호학을 통해 작품을 비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까지 본 기호학 비평이론은 형식의 분석에 지나치게 치우쳐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의 내적인 논리를 구성하는 체계적..

크리틱 나폴리땅 : 25. 기호학 비평가가 해야 할 질문 세가지 [내부링크]

기호학 비평가는 작품의 기호들이 어떤 의미작용을 통해 형성되고, 이러한 의미작용이 어떠한 메시지를 우리에게 던지는지, 우리가 어떻게 그 메시지를 해석하게 되는지, 그 구조와 과정을 밝혀내는 것을 목표로..

크리틱 나폴리땅 : 24. 기호학 비평의 의의와 한계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소쉬르의 기호학, 촘스키의 생성언어론, 로쉬의 원형이론, 바르트의 신화론, 그리고 그레마스의 구조의미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이론들이 목표로 하는 바는 모두 하나이다. 기호를 형성하..

크리틱 나폴리땅 : 23. 알기르다스 그레마스의 구조의미론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인지기호학과 롤랑 바르트의 신화론을 통해 기호의 의미범주는 완전히 자의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적인 동기화를 통해 형성된다는 것까지 알아보았다. 이는 기호가 해석자에 따라 다..

크리틱 나폴리땅 : 22. 롤랑 바르트의 신화론 [내부링크]

우리는 소쉬르를 통해 기호가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보았고, 촘스키를 통해 인간에게 기호를 생성해내는 능력이 생물학적으로 있음을 확인했으며, 로쉬를 통해 기호가 본질적으로 다양한 의미를 지닐..

크리틱 나폴리땅 : 21. 엘리노어 로쉬의 원형이론 [내부링크]

우리는 앞서 촘스키의 생성언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생성언어론에서 기억해둬야 할 내용은 언어란 사회적이기 이전에 개인적이며, 인간이 생물학적으로 취득한 보편문법을 통해 언어를 습득한다는 것이다. 이는..

크리틱 나폴리땅 : 20. 노엄 촘스키의 생성언어론 [내부링크]

앞서 우리는 소쉬르의 기호학 개념들을 살펴보았다. 소쉬르의 기호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한 언어기호가 의미를 지니기 위해서는 기호 간의 규칙체계인 랑그가 존재해야만 한다는 사실이다. 또한 이 랑그는 이..

크리틱 나폴리땅 : 19. 페르디낭 소쉬르의 기호학 개념들 [내부링크]

제브린은 등 뒤를 향해 한 손을 뻗고 시동어를 읇었다. 『오리오니스 제타』 그녀의 손바닥에 응집된 불꽃이 손가락을 따라 여러 갈래로 갈라지더니 그대로 그녀의 뒤쪽을 감싸 태워버린다. 제브린의 얼굴을 감싼..

크리틱 나폴리땅 : 18. 기호학 비평이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지금까지 우리는 형식주의 심리학이론인 게슈탈트 심리학을 통해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정신분석학을 이용해 작품을 분석하는 것이 그다지 인문학적이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

크리틱 나폴리땅 : 17. 심리주의 비평가가 해야 할 질문 다섯가지 [내부링크]

심리주의 비평가는, 작품의 스토리를 등장인물들의 정신적 갈등과 행동을 통해 설명한다. 작품의 플롯이나 스토리는 등장인물의 심리와 행동이 이끌어낸 부산물이라고 보기 때문에 기승전결과 같은 명확한 구조가..

크리틱 나폴리땅 : 16. 게슈탈트 심리주의 비평의 한계와 의의 [내부링크]

지금까지 우리들은 퍼얼스 정신분석학, 통칭 게슈탈트 심리학을 통해 작품의 등장인물을 깊게 해석하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게슈탈트 심리주의비평이 작품에 대해 완전한 이해를 가져다줄..

크리틱 나폴리땅 : 15. 방어기제 - 융합 [내부링크]

융합이란 가까운 관계에 있는 두 사람이 서로 간에 차이점이 없다 여김으로써 발생하는 접촉경계혼란이다. 이는 AB, 혹은 BA로 표현되는 로맨스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관계이기도 하다. 융합관계에 있는 두 사람..

크리틱 나폴리땅 : 14. 방어기제 - 자의식 [내부링크]

인간은 자신이 자기 스스로에 대해 과도하게 의식하고 관찰하기도 한다. 이러한 자의식 행동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타인의 반응을 지나치게 의식하기 때문에 생긴다. 자기 관찰이 과도하면 외부 환경과의 교류가..

크리틱 나폴리땅 : 13. 방어기제 - 편향 [내부링크]

인간은 자신이 감당하기 힘든 결과나 곤경에 처하게 될 때, 그때 느끼게 될 스트레스를 회피하기 위해 환경과의 접속을 회피하거나, 혹은 자신의 감각을 둔화시키고는 한다. 이러한 방어기제를 편향이라고 부른다..

크리틱 나폴리땅 : 12. 방어기제 - 반전 [내부링크]

성경의 레위기를 보면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이 나온다. 반전이라는 방어기제는, '이웃이 네 몸을 사랑해주길 바라는대로 스스로 네 몸을 사랑하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반전은 타인..

크리틱 나폴리땅 : 11. 방어기제 - 투사 [내부링크]

인간은 때때로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남의 탓으로 떠넘기곤 한다. 남을 종종 탓하거나, 특별히 책임이 없는 사람을 탓해본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에 대한 책임을 남에게 떠넘겨,..

크리틱 나폴리땅 : 10. 방어기제 - 내사 [내부링크]

인간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외부환경으로부터 받아들이고,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것들을 스스로 소화하고 동화시켜 정신적인 성숙을 이루게 된다. 펄스는 이를 '치아 공격성Dental Agression'이라 불렀다. 인간..

크리틱 나폴리땅 : 8. 접촉경계혼란이란? [내부링크]

지난 장에서 우리는 인간이 '감각 -> 각성(게슈탈트 형성) -> 의지유발 -> 행동 -> 접촉 -> 해소'의 순으로 인지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 인지단계 중 한단계에서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접촉경계혼란이라..

크리틱 나폴리땅 : 7. 각성과 접촉에 관하여 [내부링크]

지난 장에서 우리는, 인간이 매 순간마다 상황에 맞는 게슈탈트를 형성해 전경과 후경을 나누고, 해당 상황이 해결되면 그 게슈탈트를 후경으로 가라앉게 한 뒤 새로운 상황에 맞는 또 다른 게슈탈트를 형성한다는..

크리틱 나폴리땅 : 6. 게슈탈트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지난 장에서 우리는, 인간이 외부의 자극에 노출되면 그 상황에 맞는 의미체를 형성하여 '전경'으로 포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의미체, 즉 게슈탈트는 어떤 원리로 형성되는 것일까? 삼십년도 더 지..

크리틱 나폴리땅 : 5. 게슈탈트 심리학의 전경과 후경 [내부링크]

프릿츠 펄스의 정신분석학, 통칭 게슈탈트 심리학은 정신분석학 가운데서도 가장 절충안적인 정신분석학이라고 한다. 이는 정신분석학자였던 프릿츠 펄스가 프로이트 심리학과 형태심리학 양쪽 모두에서 영향을..

크리틱 나폴리땅 : 4. 심리주의 비평이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심리주의 비평이란, 간단히 말해 심리학 이론을 통해 문학작품을 해명하고자 하는 비평 전반을 아우르는 말이다. 심리학 이론이라고 하면 사람들의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정신분석학일 것이다. 지그..

크리틱 나폴리땅 : 9. 방어기제를 통해 등장인물을 분석하기 [내부링크]

게슈탈트는 환경이 유발하는 자극과 감각에 따라 형성되는데, 모종의 이유로 게슈탈트의 형성과 해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인간은 접촉경계혼란에 빠지게 된다. 접촉경계혼란에 의해 인간이 환경과 교류..

크리틱 나폴리땅 : 3. 어떻게 비평을 할 것인가? [내부링크]

비평이란 간단히 말해 '작품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고 사고한 것을 설득력 있게 타인에게 표현하고자 하는 행위'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을 통해 경험하고 사고하는' 부분이지만,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이..

크리틱 나폴리땅 : 2. 왜 비평이라는 말은 거부감을 주는 걸까 [내부링크]

왜 비평이론을 배워야 하는지, 그 현실적인 필요성에 대해 지난 단락에서 다루었다. 하지만 비평이라는 말이 주는 거부감을 쉽게 떨쳐내지 못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이는 '비평하다'라는 말이 '비난하다, 비판..

크리틱 나폴리땅 : 1. 왜 비평이론을 배워야 하는걸까 [내부링크]

비평이라는 단어는 거부감을 일으킨다. 각별하게 비평을 혐오하는 사람을 주위에서 찾을 필요도 없이,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부터 비평이라는 단어에 대해 거부감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이렇게 이야기하고 나면..

크리틱 나폴리땅 : 43. 마무리를 하며 [내부링크]

나는 유지은의 소설(모퉁이 뒤의 예언자 미랑이, 엘리제를 위하여, 귀부인에 관하여 등등)을 여러분들이 읽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유지은은 이 중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엘리제를 위하여'를 꼽고 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