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ber0946의 등록된 링크

 cyber0946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6건입니다.

Covariance 공분산 [내부링크]

랜덤 변수 X가 있을때 우리가 흔히 이 분포를 나타낼때 쓰는것이 첫번째로 평균이고 두번째로 분산이다. 간단히 말하면, 평균은 분포의 최고점을 알아내고 분산으로써 분포가 얼마나 퍼져있는지 알아낸다. 우선..

폴링(polling) [내부링크]

폴링(polling)이란 하나의 장치(또는 프로그램)가 충돌 회피 또는 동기화 처리 등을 목적으로 다른 장치(또는 프로그램)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일정한 조건을 만족할 때 송수신 등의 자료처리를 하는 방식..

Attitude Control Algorithm for drone [내부링크]

드론은 attitude 에 대한 estimation 알고리즘으로 complemetary filtering, extended Kalman filter, gradient descent 알고리즘등을 사용한다. 이 알고리즘들의 기본 아이디어는 gyroscope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Prior Probability, Posteriori Probability,Likelihood [내부링크]

제어시스템 및 필터를 공부하다 보면 마주하게 되는 Prior Probability, Posteriori Probability,Likelihood 이 세가지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자. 사전 확률 ( Prior Probability ) : 현재 가지고 있는 정보를 기초..

파이썬 접선기울기, np.products, np.sums, np.differences, np.gradient [내부링크]

배열 원소 간 곱(products), 합(sums), 차분(differences) 범용 함수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배열 원소 간 곱(products), 합(sums), 차분(differences), 기울기(gradient) 범용함수 1차원 배열 b와 2차원..

State transition Matrix, [제어공학] 특성방정식, 상태천이함수 [내부링크]

dist.tistory.com/6?category=887548 [제어공학] 4. 특성방정식 지난번 표준 Feed-back 제어계의 블록선도를 통해 전달함수를 구해 보았습니다. 이 전달함수를 통해 특성방정식을 구할 수 있고, 이 특성방정식을..

시상수 또는 시정수 (Time Constant) [내부링크]

시상수 (또는 시정수, Time Constant)는 공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개념이다. 다음 그림과 같은 지수 함수의 그래프에서 t축에서 τ 를 시상수라고 한다. 시간 t가 시상수인 지점에서 항상 함수 점근선의 63.2%..

Variance, Covariance 분산, 공분산 [내부링크]

Variance와 Covaricance는 각각 분산과 공분산을 말한다. 먼저 분산은 데이터가 있을때 그 결과가 신뢰할 만한가를 알아보기 위한데 사용된다. 즉 그 데이터의 분포가 고른지 아니면 너른지를 말해주는 수치이다...

Bayes Rule (베이즈 룰) [내부링크]

보통 Bayes Rule을 설명하기 위해선 농어와 연어를 구분하는 문제를 예로 많이 든다. 자. 그럼 농어와 연어를 구분해보자. 이 둘은 구분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지느러미 모양, 눈 모양,..

테일러급수의 의미 [내부링크]

테일러 급수에 대해 말하기 앞서 먼저 미분계수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미분계수란 f(x)를 미분한 결과인 도함수 f(x)` 의 값 중에서 특정한 값을 말한다. 즉, 도함수의 특정시점을 의미한다. 이러한 미분..

Determinant of Matrix(행렬식의 정의) [내부링크]

행렬식의 정의 행렬식(determinant)은 행렬을 대표하는 값으로 n x n (n은 2 이상)의 정사각행렬 A ">A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d e t A 11 ">detA11이란 A ">A에서 1행과 1열을 제외한 행렬의 행렬식을..

행렬, 행 사다리꼴(Echelon form)이란 [내부링크]

선형대수학을 하다보면 Echelon form 이란 용어가 등장한다. 행렬식에서 Echelon form이란 가우시안 소거법에 의한 결과의 행렬이다. Row echelon form 의 의미는 가우시안 소거 연산이 row(행)에 대해서 수행된..

Heap 구조, Chunk란? [내부링크]

Heap에 대해서 Haep memory 공격등을 학습하다 보면 Chunk라는 개념이 등장한다. 여기서 Chunk란 header와 data 영역으로 구성된다. - malloc()으로 할당 받는 영역과 header를 포함한 영역을 뜻한다. - header란..

[파이썬] numpy.dot() [내부링크]

파이썬의 numpy library에서 numpy.dot은 행렬의 곱을 표현 할 때 사용한다. 행렬의 곱셈은 아래와 같이 연산할 수 있다. 1.numpy array a와 b가 있을 때, 이 둘이 각각 1차원 행렬(vectro)라면 각 자리 수끼리..

중심 극한 정리(Central Limit Theorem) [내부링크]

중심극한 정리란 다음과 같다. 모집단이 평균이 μ이고 표준편차가 σ인 임의의 분포를 따른다고 할 때, 이 모집단으로 부터 표본을 충분히 큰 크기의 n으로 추출하였다면 이 표본 평균들이 이루는 분포는 평균이..

[펌글]PWM이란? [내부링크]

PWM https://learn.sparkfun.com/tutorials/pulse-width-modulation? 펌글 : 출처 https://smartstore.naver.com/bearfabmall 이번 강좌에서는 PWM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실제 아두이노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우분투 18.04 설치 [내부링크]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해선 먼저 우분투 iso를 다운받아야 한다. 하지만 유겸험자는 알 수 있듯이 서버로 부터 다운 받는건 진짜 느리다.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이 미러링 링크이다. 한국에선 카카오가 제일 빠른..

Vibration Testing [내부링크]

Vibration Testing We have all heard the story of a guy who goes to his doctor and says, “It hurts when I do this,” and the doctor tells him to stop doing that. Well that might work for the guy, bu..

Resonance(공진) [내부링크]

공진 (resonance) 이란 가진 진동수가 고유 진동수에 근접하거나 일치하여 진동이 커지는 현상을 말한다. 여기서 고유진동수는 물체의 고유한 특성이다. 예) 자유도에 따라 고유진동수의 수가 결정된다. 1자유도..

전달함수(Transfer Function) [내부링크]

전달함수란 센서의 물리적 입력신호와 출력신호 사이의 함수적 관계를 말한다. 보통 전달함수는 방정식, 테이블, 그래프 등으로 나타낸다. 쉽게 생각하면 입력 -> 출력으로의 변환 과정에 대한 관계를 수학적으로..

Surrogate Model [내부링크]

Surrogate Model 모델이란, 복잡한 시스템의 수많은 입출력 특성을 실제 모형과 유사하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추상화 된 모델을 통해서 실제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의 관계를 실멓하기 위한 모델이다. 보통..

Drone-Gyroscope 계산과정 [내부링크]

Gyroscope 아래는 실제 Gyroscope의 사진이다. 이 전글에서 언급 하였듯이  Gyroscope는 각도의 변화율을 코리울리 힘을 이용해서 측정하는 장치이다. 자 이제 Gyrosensor가 회전을 계산하는 방식을 알아보자...

Drone -Gyro Sensor [내부링크]

Gyroscope는 회전각을 측정하기 위한 센서이다. 즉, 회전하는 운동을 측정하는 센서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러한 Gyrosocpe는 드론의 Attitude Control에서 핵심역할을 수행한다. 여기서 Attitude Control은 드론이..

Out-of-order Processor Pipeline 이란 [내부링크]

Out-of-order Processor Pipeline이란 CPU에서 특정 작업이 지연됨에 따라 낭비될 수 있는 명렁 사이클을 이용하기 위한 방식이다. 말 그대로 명령어를 순서대로 처리하지 않는다. 이러한 행동이 어떻게 성능 향..

Direct 모드와 Indirect 모드 [내부링크]

Direct 모드와 Indirect 모드 Direct 모드의 문제점 하나의 명령어에 여러 정보를 담다 보니 표현하는 데이터 크기가 제한된다는 문제가 발생했다. 예를 들어 LOAD 명령어를 보면, 세 개의 비트수로 표현되는 des..

파이프라이닝(Pipelining) [내부링크]

파이프라이닝(Pipelining) 파이프라이닝이란 공장의 컨베이어 벨트에서 진행되는 조립 공정처럼 생산을 위해 필요한 명령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나누고, 이를 중척적으로 실행하는 구현 기술이다. 이러한 파이프 라..

Independent Link Padding [내부링크]

Independent Link Padding이란 네트워크 트래픽을 대상으로 하는 passive 공격에 대한 방어기법이다. 네트워크 트래픽의 특징을 보고 upload인지 download인지, 트래픽을 특정할 수 없도록 미리정해진 비율이나 시..

배너 그래빙(Banner Grabbing) [내부링크]

Banner Grabbing 배너그래빙이란 네트워크를 통한 각종 원격 연결(FTP, Telnet, SSH 등)에 연결하기 위한 로그인 과정을 수행할 때, 나타나는 안내문(cf.read me, UI 등)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보..

연속시간신호의 분석 [내부링크]

신호에 함유되어 있는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퓨리에 분석을 적용한다. 정현파신호 등가속도 회전운동 신호처리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신호는 푸리에 정리에서 말하는 삼각함수 곧 정현파 신호이다. 이 정현파..

신호 [내부링크]

신호(signal) 신호는 시공간에서 어떤 변화를 나타내는 물리량 예를 들면, 우리가 살고 있는 물리적 시공간 세계에서는 온도의 변화, 빛의 세기의 변화, 기압의 변화와 같은 물리량의 변화가 항상 발생하고 있다...

DNSSEC(DNS Security Extensions) [내부링크]

우리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 할 때, 상대방의 IP를 통해 접속하지 않는다. DNS라는 편리한 별칭 주소체계를 이용한다. DNS는 인터넷 도메인의 record라 부르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 구간에 설치되어..

매틀랩 단축키 [내부링크]

*** 직접연산 아닌 여러가지 기능들     %m 파일 처음에 넣으며깨끗하게 하는 거     clear all;  %clear 변수명 하면 그 변수 지워짐     close all; clc;     *clear - 선언한 변수들 지우기..

Write Through, Write Back [내부링크]

우리는 흔히 캐시를 읽을 때, 빠르게 읽기 위해서 사용하는 저장공간으로만 알고 있다. 하지만, 캐시는 쓰기 명령을 수행할 때도 사용된다. 아래의 그림처럼 캐시에 Write Buffer라는 걸 두어서 쓰기 성능을 좋게..

배열 연습문제(경주게임 만들어보기) [내부링크]

C++ 언어의 분기문과 반복문 그리고 배열을 이해하기 위한 예제로 경주게임을 만들어 본다. 게임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아래의 그림은 실행화면 이다. 1. 타일이라는 배열은 화면을 만들기 위한 문자열을 포함한..

스트림 암호 one-time-pad 공격 [내부링크]

스트림 암호의 일종인 One Time Pad는 강력한 복잡성을 가지고 있는 암호이지만, 구조적 한계로 인해 공격 방법이 존재한다. One time Pad는 원문 메시지와 비밀키(secret key)를 배타적 논리합(Exclusive-OR) 연..

버스 스누핑(Bus Snooping), 캐시 일관성, 커널 보안 [내부링크]

버스 스누핑은 캐시 일관성(cache coherence)를 위해 사용하는 기술이다. 캐시 일관성이란 공유 메모리 시스템에서 각 클라이언트(프로세스)가 가진 로컬 캐시 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각..

C++ 초기화 리스트 [내부링크]

Ardupilot에서 library의 SITL 폴더에 있는 Sim_Aricraft.cpp 파일을 분석하던 도 중 , C++에 익숙치 않는 내가 이해 할 수 없는 문법이 존재했다. 콜론(:) 의 존재이다.!!! 한참을 구글링 하다가 이 존재가 초기..

파이썬 format(), 16진수 변환, hex 값 변환 [내부링크]

format() 함수를 사용하면, 십진수를 16진수인 hex 값으로 변형해 줄 수 있다. format() function에서 매개 변수로  '02x' 형식으로 사용하면 가능하다. 사용 예는 아래와 같다. >>> format(255, '02x') 'ff'..

Back Ground For Ardupilot, Mavlink [내부링크]

SITL(Software In The Loop) SITL은 ArduCopter를 대상으로 드론의 behavior를 드론 하드웨어 없이, 드론의 행동을 측정할 수 있다. SITL은 C++ 컴파일러를 통해 드론 os를 빌드하여 아래의 그림처럼 소프트웨어적..

파이썬 디렉토리 생성, 경로를 포함한 폴더생성, 경로생성 [내부링크]

파이썬을 이용해 리눅스의 mkdir -p 처럼 부모가 된는 경로를 포함해서 폴더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이때 os.mkdir()과 os.path.isdir() , os.path.dirname() 3가지 함수를 활용한다. 코드는 아래와 같..

[펌글] 우분투 16.04 한글 입력, 우분투 한글 [내부링크]

https://oboki.net/workspace/system/linux/ubuntu-16-04-%EB%B2%84%EC%A0%84-%ED%95%9C%EA%B8%80-%EC%84%A4%EC%A0%95/Ubuntu 16.04 한글 설정 fcitx-hangul  패키지를 설치한다. sudo apt install fcitx-hangul..

파이썬 OS 모듈, 디렉토리 위치 얻기 [내부링크]

아듀파일럿 분석중 autotest 수행 스크립트에서 os.path.dirname()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하고 관련 내용을 학습차원에서정리한다.  파이썬에서 파일의 위치 및 현재 디렉토리의 위치를 구하는 방법은 크게 realpa..

칼만이득 [내부링크]

칼만필터 알고리즘은 Predcit and Correct이다. 즉 물체의 다음 상태를 예측한 값과, 측정한 값의 조합을 통해서 추정되는 다음 상태를 얻어내는 것이다. -> 센서도 오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센서와 시스템 모델에..

파이썬,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내부링크]

드론 관련하여 칼만필터 논문을 보던 중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칼만필터의 경향성이 이러함을 보였다. 라는 문구가 있어서 몬테카를로가 무엇인지에 대해 개인학습 목적을 가지고 정리하고자 한다...

Python @연산자, 벡터 행렬 곱연산 [내부링크]

파이썬의 Numpy, Tensorflow는 행렬 곱을 빠르게 계산할 수 있도록 함수를 지원한다. 하지만 두 실수의 곱연산과 달리 matrix의 곱연산은 교환법칙(commutative law)가 성립하지 않는다. 즉, 편리한 함수를 사용하..

리눅스 grep 사용법 [내부링크]

이 글도 find 글과 마찬가지로 아래 블로그에서 잘 작성된 글을 학습 및 복습 차원에서 작성하는 글이다. 아래 블로그에 가면 유익한 자료들이 많이 존재한다. https://recipes4dev.tistory.com/157?category=7688..

리눅스 find 사용법 [내부링크]

리눅스 find는 모의 해킹시 자주 사용하게 되는 명령어이다. 이 글은 아래의 블로그에 잘 정리 되어 있어서, 참고 및 개인 학습내용 복습을 위해 작성한다. https://recipes4dev.tistory.com/156 1. find 명령어...

파이썬 딕셔너리 [내부링크]

파이썬 딕셔너리 변수에 적용가능한 함수에 대해 알아보자. https://blog.naver.com/sw4r/221504100256 키(key) 뽑아 내기 앞에서도 다루었듯이, 기본적으로 딕셔너리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타입..

파이썬 os모듈 사용법 [내부링크]

1. os 모듈의 다양한 함수 os 모듈은 내 컴퓨터의 디렉터리(폴더)나 경로, 파일 등을 활용하게 도와주는 모듈로 활용빈도가 굉장히 높다. 이 모듈이 제공하는 다양한 함수들에 대해 알아보자 1-1. os.getcwd()  :..

파이썬으로 pdf 파일 제목 추출하기 [내부링크]

아래의 소스코드는 현재 폴더에 있는 pdf파일에어 제목을 읽어서 파일명으로 바꿔주는 스크립트이다. 아직 title이 텍스트 마이닝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 경우는 임의의 제목으로 작성되고 이건 수동으로 해주면..

칼만필터와 드론의 자세제어 [내부링크]

칼만필터는 드론시스템에서 여러 센서들의 장점만을 융합해서 측정값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그리고 이러한 센서 측정값은 드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데 사용되고 파악된 현재상태와 드론에 내린 우..

드론 - 센서 샘플링 이론, 나이퀴스트 이론 [내부링크]

드론 시스템에서는 센서를 통해 목적에 맞는 물리량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액츄에이터를 동작시키며, 이 동작들 간의 조합을 통해 시스템을 컨트롤 한다. 여기서 센서 마다 샘플링 하는 분해능(주파수)..

파이썬 연립방정식풀기 [내부링크]

파이썬으로 연립방정식을 풀어보도록 하자. 파이썬의 내장함수를 사용하면 쉽게 연립 방정식을 풀수 있다. 그 전에 연립방정식을 행렬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연립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파이썬 부등식 [내부링크]

수량 사이의 대소 관계를 부등호를 사용해서 나태내는 식을 부등식이라고 한다. 다음의 문제를 통해 알아보자 문제: 60L의 물이 들어 있는 600L 용량의 욕조에 물을 더 받으려 한다. 분당 30L 씩 받을 수 있다고..

파이참 단축키 [내부링크]

1. 실행(Run)  현재소스 실행  : Ctrl + Shift + F10  최근소스 재실행 : Shift + F10  소스선택 실행  : Alt + Shift + F10 2. 편집  수정취소/되돌리기(Undo)  : Ctrl + z  수정취소 재실행(Redo) : Ctr..

혼동된 대리인 문제(confused deputy problem) [내부링크]

먼저 소프트웨어는 프로시저, 함수, 서브루틴, 오브젝트로 구성된다. 안전한 시스템의 경우 이런 서브젝트가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가 적절한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사용..

UID, EUID, RUID [내부링크]

RUID와 EUID의 차이는 무엇일까? 그리고 운영체제에서 각각은 어떻게 쓰일까? 1. RUID(Real User ID) 1.1 이는 리눅스에서 사용자를 식별하는 데 사용하는 양의 정수로서 0부터 32767 까지 사용한다(16비트). 이..

MMU(Memory management unit) 가상메모리, 물리메모리 변환 과정 [내부링크]

Memory management(메모리관리)는 cpu가 가상주소체계를 통해 실제물리주소에 존재하는 프로그램을 읽고 실행시키기 위해 필요한 과정을 관리해주는 알고리즘을 말한다. 만약 MMU가 지원되지 않으면 물리메모리에..

TLB(Translation -Lookaside Buffer) 변환- 색인 버퍼 [내부링크]

페이징은 프로세스의 주소공간을 고정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고, 각 페이지가 존재하는 물리 메모리주소와 프로세스와 매핑해주는 과정이다. 이 때, 필요한 정보들을 메모리에 잇는 페이지 테이블 이라는 자료구..

네트워크 스캔 [내부링크]

Network Scan 이란 네트워크를 통해 동작중인 공격 대상에 대해서 서비스, 열려있는 포트번호,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 버전 , 동작중인 데먼 버전 등을 수집해서 해당 대상의 취약점을 찾기 위한 해킹의 초기 단..

Python 패킷스니퍼(Python packet sniffer) [내부링크]

본 글에서는 scapy라는 툴을 통해 파이썬으로 패킷 스니퍼를 구현하는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먼저 scapy는 네트워크ㅏ 패킷을 보내거나 캡처, 또는 임의의 패킷을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파이썬..

드론의 구성 [내부링크]

드론은 다음과 같은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1. UAV(Unmanned Aerial Vehicle) 2. 지상조종장비(Ground Control System, GCS) 3. 지상지원장비(Gruound Supprot System, GSS) 이것을 좀 더 드론 시스템을 소프트웨어..

DES(Data Encryption Standard) [내부링크]

DES는 1977년에 미국의 연방 정보 처리 표준 규격(FIPS)으로 채택된 대칭암호이다. 전사 공격을 통해서 해독할 수 있는 수준의 보안 강도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전사 공격이란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대입함..

c++ 지뢰찾기 [내부링크]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int n, m; int i, j, ii, jj; int f(1); // f=1; while(cin >> n >> m){ //행렬의 크기를 받아 들인다. //n x m 행..

c++ 딕셔너리 만들기 [내부링크]

c++의 map 기능을 이용해서, key, value 형식을 가지는 자료구조를 생성하고, 이때 입력은 while문으로 계속 할당 밭으며, key 값이 q일때 종료 시킨다. 입력이 종료 되면 출력한다. #include #include #include..

C++ 원소의 우선순위 결정하기 [내부링크]

벡터와 io스트림 헤더를 이용해서 int형 벡터를 만들고, 각 원소들의 우선순위를 큰 것을 최우선으로 해서 만들어 보도록 한다. 프로그램의 흐름은 4단계 이다. 1. 입력을 받아서 벡터에 저장한다. 2. for문의 ran..

드론, 제어관련 배경 내용 [내부링크]

Drone의 가속도 센서는 x, y, z 각 축에 중력이 미치는 영향을 독립적으로 판단해서, 모터의 회전수를 조정해서 수평을 맞춘다. è 가속도 센서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서 가지는 장점은 변화하는 값의 오차가 누적..

GDB사용법, 리버싱 기초(리눅스 elf파일) [내부링크]

GDB 사용법 기본조작법 파일을 gdb로 불러와서 디버거를 실행하는 법 è gdb <파일이름> 디버거에서 파일 로드 è file <파일이름> 실행중인 프로세스 디버깅 è gdb <프로세스명> 디버거에서 Attach è attach..

OCAML 사용자 정의 모듈 [내부링크]

OCAML Creating Module 이제 우리는 사용자 정의 타입을 넘어서, 사용자가 정의한 module을 만들어 보자. 먼저 signature, structure, functor가 있다. 이런 자료들을 쓰는 이유는 1.원래 let이런식으로만 선언해..

OCAML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 [내부링크]

필자가 현재 새로 배우고 있는 OCAML은 정말 강력하면서도, 강력하게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처음에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몰라서, 고민에 고민을 하다가 이 자료 저 자료..

파이썬으로 10진법에서 2진법 16진법 으로 변경하기 [내부링크]

먼저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 입력으로 10진수를 받고, 이 10진수를 2로 계속 나누어서, 몫이 1이 될 때 까지 모듈러 2 연산의 나머지 값을 활용한다. 모듈러 2 연산을 할 때 결과는 0 또는 1인데, 이 결과 값을..

OCAML 자료형 [내부링크]

연산식 컴퓨터가 계산을 수행하기 위해선 먼저 계산의 대상체를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계산의 대상체를 우리는 자료형(data type)라고 부른다. 기본적인 자료형으로 다음의 네 가지가 잇다. 정수 integer 부동소..

OCAML 설치하기 [내부링크]

소스코드기반 보안 수업 -1 OCAML 설치하기 sudo add-apt-repository ppa:avsm/ppa apt update apt install opam opam init --compiler=4.08.0 opam switch create is593-4.08.0 4.08.0 wich ocaml opam inst..

C언어로 프로세스 스케줄러 만들기 [내부링크]

https://kim-hoya.tistory.com/22 CPU 스케줄링 시뮬레이터 C로 만들기 호야의 블로그 [C] 운영체제-CPU 스케줄링 시뮬레이터 만들기 올해 수행했던 운영체제 short term job에서 일어나는 CPU 스케줄러를 구현하..

Cousera Software Security 5주차 내용 완강 [내부링크]

간단한 fuzzing 사용과 klee 사용하는 중 리눅스에 익숙해지고 있다. diff 명령어 사용법 diff [differences] diff명령어는 differences의 약자로 두 파일 사이의 내용을 비교하는 명령어입니다. cmp 명령어 보다..

Coursera로 Software Security 수강 시작 [내부링크]

5주차 내용인 Static Analysis 공부중

The Fuzzing Book 공부 3 [내부링크]

Information Leaks Information leaks may not only occur through illegal memory accesses  To start with, let us create some program memory filled with actual data and random data: 앞서 구현한 fuzzer..

Symbolic Execution [내부링크]

https://ccurity.tistory.com/m/258?category=695978 해당 자료를 보며 공부하는 중 개인 학습을 위해 스크랩 및 정리 한 자료 입니다. 출처는 위의 사이트 입니다. [Symbolic Execution] 용어정리 1. Symbolic Ex..

Scyther Install [내부링크]

1.https://people.cispa.io/cas.cremers/index.html Cas Cremers My research involves the application of formal methods and cryptography to the analysis and development of secure systems. The resulting..

The Fuzzing Book 공부2 [내부링크]

https://www.fuzzingbook.org/html/Fuzzer.html Fuzzing: Breaking Things with Random Inputs - The Fuzzing Book In this chapter, we'll start with one of the simplest test generation techniques. The ke..

모의해킹 시스템해킹 리눅스 NOP Sled [내부링크]

https://dreamhack.io/learn/2#19 #이 사이트를 참고하여 개인 학습을 위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로그인 | DreamHack dreamhack.io RET Overwrite Exploitation 앞서 RET Overwrite Exploitation통해서 gdb로 이용..

모의해킹 쉘코드 만들기 기본 [내부링크]

http://research.hackerschool.org/Datas/Research_Lecture/sc_making.txt 불러오는 중입니다... #해당 글은 위의 내용을 참조하여 개인의 학습을 위해 정리 한 내용 입니다. 프로그램이 취약점을 내재하고 있어서..

모의해킹 시스템해킹 리눅스 스택2 [내부링크]

#http://wargame.kr/tutorial/system2,l 불러오는 중입니다... 2번째 튜토리얼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표준입력을 통해서 Payload를 전달하고, gcc-o bof1 bof1.c -fno-stack-protector 명령을 통해서 빌드하고 리..

모의해킹 시스템해킹 리눅스 RET Overwrite-1 [내부링크]

https://dreamhack.io/learn/2#10 # 해당내용은 아래 사이트에서 제공해주는 자료를 따라하면서 개인 복습용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로그인 | DreamHack dreamhack.io Introduction to RET Overwrite Exploitatio..

모의해킹 시스템 해킹 리눅스 ELF 동적분석2 [내부링크]

Process Attach gdb를 이용하면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디버깅 가능하다.  read_write는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 문자열을 출력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예제의 소스 코드는 다음과 같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 했을 때..

모의해킹 시스템해킹 리눅스 ELF 동적분석1 [내부링크]

이 글은 아래 사이트의 강좌를 듣고 개인 학습을 위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dreamhack.io/learn/2 ELF 동적분석 Introduction 바이너리를 분석할 때, 바이너리가 실행되며 변화하는 상태를 관찰하기 위해..

RVFUZZER: Finding Input Validation Bugs in Robotic Vehicles ThroughControl-Guided Testing 논문 리딩2 [내부링크]

Feedback-Driven Parameter Input Mutator 피드백-되먹임 방식의 파라미터 입력 뮤테이터란 무엇일까? 모델체킹의 느낌이 난다. RVFUZZER'의 입력 뮤테이터는 두 가지 입력을 받아 들인다. 첫째로 제어 파라미..

RVFUZZER: Finding Input Validation Bugs in Robotic Vehicles ThroughControl-Guided Testing 논문 리딩2 [내부링크]

#개인 학습용입니다. Abstract Robotic vehicles (RVs) are being adopted in a variety of application domains. Despite their increasing deployment, many security issues with RVs have emerged, limiting..

The Fuzzing Book 공부1 [내부링크]

Fuzzing: Breaking Things with Random Inputs https://www.fuzzingbook.org/ The Fuzzing Book Welcome to "The Fuzzing Book"! Software has bugs, and catching bugs can involve lots of effort. This book ad..

RVFUZZER: Finding Input Validation Bugs in Robotic Vehicles ThroughControl-Guided Testing 논문 리딩 [내부링크]

#개인 학습용입니다. Abstract Robotic vehicles (RVs) are being adopted in a variety of application domains. Despite their increasing deployment, many security issues with RVs have emerged, limiting..

모의해킹 리눅스 스택 시스템 해킹 기초예제 [내부링크]

버퍼오버플로우 기초예제 #wargame.kr의 해킹 튜토리얼을 보고 복습하기 위한 글입니다. #http://wargame.kr/tutorial/system1,l Wargame.kr - 2.1 Heap Concept Tutorial#1(for heap exploit) wargame.kr 1. 버..

모의해킹_시스템 해킹 기초 [내부링크]

#https://dreamhack.io라는 플랫폼을 통해 모의해킹 공부를 시작하고자 한다. #시스템 해킹 기초 Lecture 1 로그인 | DreamHack dreamhack.io 먼저 관심 분야인 시스템 해킹을 위한 기초 강의를 들으면서 학습한..

Real Time Kinetic Global Position System [내부링크]

#https://m.blog.naver.com/compass1111/221171736268를 참고하여 개인 학습을 위해 정리한 자료 입니다. 먼저 RTK GPS는 쉽게 말해서 기지국을 통한 오류신호의 브로드캐스팅과 이 값을 바탕으로 한 수정을 통해..

NuttX 스터디 시작 [내부링크]

#https://ko.wikipedia.org/wiki/%EC%95%84%EB%91%90%ED%8C%8C%EC%9D%BC%EB%9F%BF 참조 # 아두파일럿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PX4 and its collabor..

아두파일럿 [내부링크]

#https://credtiger96.tistory.com/2?category=670253의 글을 참고하여 개인 학습 목적으로 요약한 글입니다. 아두파일럿이란 아두이노+Autopilot의 줄임말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의 Vehicle에 탑재될 수 있는..

GPS의 역할 [내부링크]

정확한 시간과 주파수 보급에서 GPS의 역할 주로 내비게이션 시스템으로 알려진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은 정확한 시간, 시간 간격 및 주파수를 전파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GPS 캐리어 신호(반송파)들은..

파일시스템(File System) [내부링크]

실습과 그림으로 배우는 리눅스 구조 학습 정리를 위한 내용입니다. 파일시스템 우리는 컴퓨터 시스템에 파일시스템이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여기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인식하지 못할 수..

파이썬 함수2 [내부링크]

자료형의 동적인 결정 파이썬은 모든 객체를 대상으로 동적으로 자료형을 결정해 준다. 동적으로 결정해 준다는 것은 파이썬에서는 자료형에 대해서 미리 선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연산을 수행할 때 해당 객체에..

파이썬 함수1 [내부링크]

함수는 실행할 명령들을 묶은 단위이다. 이러한 함수는 함수 안에서 함수로 묶을 수 있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프로그래밍은 레고와 같다. 우리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순차구조, 반복구조, 조건구조들을 잘 배..

파이썬으로 브루트포스 조합생성기 만들기 [내부링크]

 파이썬의 itertools를 활용하여, 숫자와 문자로 구성된 브루트포스 조합생성기 만들기 import itertools choices = '0123456789abcdef' MaxLength = 4 f = open('res.txt', 'w') for length in range(0,MaxLengt..

알고리즘 [내부링크]

알고리즘 알고리즘의 정보과학적 정의는 쉽게 말해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 또는 절차를 의미한다. 이 단계나 절차는 입력과 출력 값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출력을 얻기 위해서 까지 유한한 단계를..

응용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실행원리 [내부링크]

애플리케이션 개요 프로그램언어를 컴파일로의 종류 관점에서 분류 할 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컴파일러 언어, 다른 하나는 인터프리터 언어이다. 먼저 컴파일러 언어는 컴파일 과정을 통해서 한 번에 목..

운영체제의 정의 및 역할 [내부링크]

본 내용은 패스트 캠퍼스의 컴퓨터 공학 강의를 수강하고, 개인 복습 및 정리 목적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이란 컴퓨팅 사고의 집합체이며,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동작원리를 전반적으..

파이썬 GUI 데이터와 클래스_기본 자료형 [내부링크]

본 내용은 에이콘 출판사의 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쿡북을 참조하여 작성한 개인 학습 목적의 글입니다. 파이썬 GUI에서 어떻게 데이터와 클래스를 다루는지 알아보자. 파이썬 GUI 데이터와 클래스 파이썬 GUI를..

파이썬 GUI 메시지 박스 [내부링크]

파이썬 3.6 이상의 버전을 사용해서 tkinter 모듈로 GUI를 커스터마이즈를 하는 예제를 연습해 본다. 본 예제들은 에이콘 사의 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쿡북 2/e의 내용을 필자가 개인 학습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이..

알고리즘- 정보과학의 문제 [내부링크]

정보과학의 문제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다룬다. 1. 결정문제 2. 탐색문제 3. 카운팅문제 4.최적화문제 5.함수형문제 결정문제(decision problem) 결정문제는 예(yes) 또는 아니오(No) 중 하나의 답을 얻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