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0000se의 등록된 링크

 d10000s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5건입니다.

[심리검사의 이해] 집 나무 사람 검사(HTP)6 [내부링크]

3. 해석5 2) 내용적 요소 - 집 (6) 진입로와 계단 균형을 잘 맞춘 진입로이면서 쉽게 그려진 경우 심리적인 접근이 가능한 경우이고, 정서적으로 안정이 된 경우이다. 이는 사람과의 관계를 통제할 수 있고 적절한 기능을 한 경우이다. 진입로를 길게 그린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심리적인 접근이 어려운 사람으로 조금 더 사교적일 필요를 느끼는 경우이다. 출입문으로 가면서 진입로를 좁게 그리는 경우는 피상적인 관계만 맺으면서 초연하게 그 상태로 있는 것을 원하는 경우이다. 진입로를 넓게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쉬운 경우이다. 문이 없고 벽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다른 사람과의 갈등이나 철수의 경향을 가진 경우이고, 현실 점증력 저하를 나타내게 할 수 있는 ..

[심리검사의 이해] 집 나무 사람 검사(HTP)5 [내부링크]

3. 해석4 2) 내용적 요소 (3) 문 내가 겪고 있는 환경과의 직접적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피검사자의 사람과 관계에 대한 태도를 보여준다. 문이 없는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상태이고 철수하는 경향이 있으며 고립감을 느끼고 있고 가족 안에서 거리감을 느끼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 또는 정신증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문을 가장 나중에 그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접촉을 꺼리는 경우이며 현실에서부터 철수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집과 창문의 크기에 비해서 문이 작은 경우는 환경과의 만남을 원하지 않는 경향이나 사람과의 관계로부터 철수하는 경우, 사회적 부적절한 느낌과 우유부단함 또는 과묵한 성격을 나타낸다. 과도하게 문을 크게 그리는 경우는 다른 사람에게 매우 ..

[심리검사의 이해] 집 나무 사람 검사(HTP)4 [내부링크]

3. 해석3 (9) 왜곡 그림을 그리는 대상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그리지 않고 왜곡되게 그리는 것을 말한다. 전반적인 왜곡이 의미하는 것은 정신증, 지능 지체, 기질적 손상을 말하고, 청소년일 경우에는 자기 개념을 부정적으로 가지고 있거나 종종 심리적인 혼란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일 경우에는 적응하기 어려운 상태, 학업의 성취가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정상적인 아동의 경우이다. 심하지 않은 왜곡이 있는 것은 불안을 의미한다. (10) 대칭 대칭의 결여가 의미하는 것은 불안정, 부적절한 느낌, 신경증 환자가 가지고 있는 신체적인 불편감이고, 부주의성과 과 활동으로 인한 통제력이 약화한 경우이다. 또한 기질적 뇌 손상, 지능 지체 등을 의미하며 아동일 경우에는 공공연한 분노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심리검사의 이해] 심리유형검사(MBTI)5 [내부링크]

5. 유형별 해석 III 10) INFP 나는 어디에도 완벽함을 발견할 수 없다. / 예술가, 신념가, 이상가, 탐색가 이 유형은 마음이 따뜻하지만, 상대방에 대해서 알기 전에는 자신에 대해 표현을 잘 하지 않는 조용한 성격의 사람이다. 자신이 하는 일이나 관계하는 사람에 대해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다. 또한 자신이 지향하는 것에 대해서는 열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자기 내면에 있는 성실성과 이상, 깊은 곳에 있는 감정과 자신의 부드러움을 잘 표현하지 않지만, 그것이 조용하게 생활 속에서 드러난다. 이해하는 마음이 깊고 적응력이 뛰어나며 관대하고 개방적이다. 그렇지만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신념에 대해 공격을 당하면 조금의 양보가 없는 사람이다.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자 하는 마음이 없고 남..

[심리검사의 이해] 심리유형검사(MBTI)4 [내부링크]

5. 유형별 해석 II 4) ESTJ 실행만이 전부입니다 / 추진가, 사업가, 운영자, 행정가 일을 조직하고 어떤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실행시키는 능력이 있다. 사실적이고 현실적이며 논리적, 체계적으로 조직을 이끌어 가는 재능을 가졌다. 혼란스럽거나 불분명한 상태 또는 실용적이지 않은 분야에는 흥미가 없지만 필요할 때는 응용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규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고 추진하며 완성한다. 비합리적이거나 일관성이 없는 상황을 쉽게 파악하고, 어떤 계획이나 결정을 내일 때 확실한 사실에 바탕을 두고 실행한다. 대게 결과를 현재에 볼 수 있는 일들을 좋아한다. 사업이나 기업, 조직을 이끄는 행정 관리자로서 일에 대한 목표 설정, 결정권을 갖는 것을 좋아한다. 일 중심의 사람이기 때문에 인..

[심리검사의 이해] 심리유형검사(MBTI)3 [내부링크]

1. 유형별 주기능과 부기능, 3차 기능과 열등 기능 1) 주기능 4가지 선호 도중에 가운데 두 개의 선호도를 심리유형 검사의 용어로 '기능'이라고 한다. 각각의 유형이 이러한 네 가지 기능 중에서 하나가 높거나 가장 선호하는 것인데, 이 기능을 '주기능'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주기능을 잘 이용한다. 2) 부기능 유형 코드 중에서 또 다른 기능을 '부기능'이라고 한다. 부기능은 주기능을 도와주는 역할이며, 주기능이 인식기능이면 부기능은 반대로 판단기능이 된다. 3) 3차 기능 3차 기능은 부기능의 반대 지표를 의미한다. 4) 열등 기능 주기능에서 반대극이 그 유형의 열등 기능이다. 이것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잘 나타나는 모습인데, 자기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된다. ESFJ ..

[심리검사의 이해] 집 나무 사람 검사(HTP)3 [내부링크]

3. 해석2 3) 지우개의 사용 - 지우개를 알맞게 사용하는 것과 그것에 따라 질적으로 향상되는 그림 : 유연성과 만족스러운 적응 - 과도하게 지우개를 사용하는 경우 : 불안정이나 초조 : 자신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 : 불안하거나 조력을 원하는 욕구 : 신경증이 있는 경우(특히 강박 장애에서 자주 볼 수 있음) (4) 위치 - 그림이 용지의 중앙에 위치하는 것 : 정상이고 안정된 사람 : 정확히 중앙에 그린 경우 -> 불안정한 감정 또는 완고성(특히, 대인관계에서 융통성이 결여된 부분) : 아동인 경우 -> 자기중심성이 강함, 정서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음 - 그림이 용지의 가장자리에 위치하는 것 : 의존성이 강함, 자신감이 없음 - 그림이 용지의 왼쪽에 위치하는 것 : 충동적인 행동의 경향..

[심리검사의 이해] 집 나무 사람 검사(HTP)2 [내부링크]

2. 실시 1) 그림 단계 - 준비물: 백지 4장, 연필, 지우개, 초시계 - 검사에 대한 지시사항 : "지금부터 그림을 그리겠습니다. 실력은 상관이 없으니 자유롭게 그리세요"라고 말하고, 피검사자에게 백지를 가로로 제시하고 집을 그리라고 지시한다. 그리고 그림을 그리는 데 얼마나 걸리는지 시간을 측정한다. : '집' 그림이 끝나면 다음 백지를 세로로 제시하고 나무를 그리도록 지시한다. 그리고 시간을 측정한다. : '나무' 그림이 끝나면 세 번째 백지를 세로로 제시하며 사람을 그리도록 지시한다. 단 '사람' 그림을 그릴 때는 전신으로 그릴 수 있도록 안내하고, 그림을 만화로 그리거나 막대형으로 그림일 경우 다시 온전한 사람의 모양으로 그릴 수 있도록 안내한다. '사람' 그림을 다 그리면 사람의 성별을 묻..

[심리검사의 이해] 집 나무 사람 검사(HTP) [내부링크]

'그림'은 사람의 '기본적인 언어'라고도 한다. 문자가 만들어지기 오래전인 원시시대부터 옛날 사람들은 벽화 또는 토기에 그림을 그려 자기 행동과 감정을 기록했고 그것이 지금까지도 발견되어 오고 있다. 현재에도 사람은 문자를 배우기 이전인 어린 시절부터 '그림'이라는 도구를 가지고 자기표현을 한다. 프로이트 또한 정신과 환자들이 말보다는 그림을 통하여 자기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이 훨씬 유용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사람은 그림을 그릴 때 자신도 모르게 내면에 생각하고 있는 자기 모습이나 내가 원하는 모습을 드러내는 경향이 있다. "예술가가 초상화를 그릴 때는 자신과 모델 두 사람을 그리는 것"이라고 했고, 또한 "예술가가 사물을 볼 때는 사물이 아니라 자신을 보는 것"이라고 했다. 우리는 주위에 있는 여러..

[심리검사의 이해] 심리유형검사(MBTI)7 [내부링크]

6. 기능 및 기질별 특성 II (4) NT 유형 - 장점 : 주어진 자료에 대한 조직과 통합을 잘한다. : 어려운 과제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인내력이 강하다. : 장기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해야 할 일을 조직하며 완성하는 능력이 있다. : 판단의 기준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이며 비개인적이다. : 완벽과 높은 능력을 추구하며, 정확하고 간결한 것을 좋아한다. : 이전에 배운 지식을 새로운 환경에 적용하는 재능이 있다. - 약점 : 자신과 타인에 대한 비판이 심하다. : 종종 타인에 대한 감정과 욕구를 파악하는데 둔하다. : 주변 동료들에 대해 정확하지 않은 가정을 많이 하며, 타인도 나와 같이 생각하고 행동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다른 사람과 협력해서 일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관계할 때..

[심리검사의 이해] 심리유형검사(MBTI)6 [내부링크]

5. 유형별 해석 III 16) ENTJ 지도자는 험한 일을 필요로 한다. / 활동가, 통솔자, 지도자, 정책자 이 유형의 사람은 활동적이고 장기적으로 계획을 하여 실행해야 하는 일이나 행정적인 일을 좋아하며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다. 어떠한 일을 할 때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하고 계획하거나 조직하는 것과 체계적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일을 추진하는 지도자들이 많다. 능률적이지 못하거나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 견디기 힘들어한다. 그러나 필요한 상황에서는 강하게 대처하기도 한다. 대개 솔직하고 통솔력이 있고 결정력이 강하며 거시적 안목을 가지고 일을 추진해 나간다. 어떠한 관념에 집중하고, 복잡한 문제나 지적으로 자극을 주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다. 때로는 현재 일어난 현실적 문제들을 쉽게 지나치는 ..

[심리검사의 이해] 심리유형검사(MBTI)2 [내부링크]

1. 심리유형 검사의 네 가지 선호 지표 오른손과 왼손을 써서 내 이름을 써보면, 내가 주로 쓰는 손이 편하고 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과일이 다른데 어떤 과일이 가장 좋은 과일인가에 대한 질문은 매우 어리석은 질문이다. 인간의 심리유형도 이것과 마찬가지로 개인마다 선천적으로 선호하는 것이 있다. 내가 어떤 심리유형을 가지고 있는지는 좋다, 나쁘다는 것으로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다. 융의 말처럼 '존재가 존재의 개별화가 되는 것', 내가 나의 심리유형을 인식하고 있으면서 가장 자기다운 내가 되는 것이 심리유오른손과 왼손을 써서 내 이름을 써보면, 내가 주로 쓰는 손이 편하고 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과일이 다른데 어떤 과일이 가장 좋은 과..

[심리검사의 이해] 심리유형검사(MBTI) [내부링크]

1. 심리유형검사(MBTI)란 무엇인가? 심리유형검사는 카를 융의 '심리학적 유형' 이론에 근거한 검사로, 현재 우리가 매우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검사 중의 하나이다. 이 검사는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와 그의 어머니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그들은 융의 심리유형 이론을 쉽게 이해하였고,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연구를 하여 개발하게 되었다.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의 어머니 캐서린 쿡 브릭스는 자서전을 연구하면서 인간의 개인적인 차이에 대해 연구하던 중 1920년에 융의 심리학적 유형론을 알게 되었고, 그 이후 20년간 융의 이론에 근거하여 개인적인 성격적 특성을 관찰하게 되었다. 20여년간의 '인간관찰'을 통해 그녀는 융의 심리학적 유형론의 타당성을 확증하였고 그녀의 딸인..

[심리검사의 이해]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내부링크]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 검사는 1943년 미국에 있는 미네소타 대학에서 처음 발표되어 사용하고 있는 진단 도구이다. 이 심리검사 도구는 사용이 유용하고 다양한 면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고 인정되었다.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며 광범위한 연구가 이루어진 성격검사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다고 있다. 원래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 검사는 정신 질환자들을 평가하고 진단하는 데 효과적이고 믿을 수 있을 만한 심리검사를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검사이다. 따라서 이 검사는 정신과적인 분류가 일차적인 목적이고 일반적인 성격을 측정하려고 만든 검사지가 아니다. 하지만 정상적 성격과 정신 병리 증상은 질적인 차이가 아니라 양적인 차이라는 것이라는 전제하에, 요즘에는 정신 이상에 대한 측정뿐만이 아니라 정상적인 성격..

[심리검사의 이해] 심리검사에 대한 기초 [내부링크]

1. 심리검사란 무엇일까? 심리검사는 성격, 지능, 적성 같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인간의 다양한 특성을 양과 질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절차이다. 심리검사를 통해 우리는 각 사람마다의 개인적인 차이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즉, 심리검사는 각 사람에게 대한 진단평가의 도구이면서 동시에 학문적 연구의 도구이다. 2. 심리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심리검사는 도구의 구조화 여부에 따라서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로 구별한다. 객관적인 검사는 평가하려고 하는 특별한 부분에 초점을 두고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검사로 구조화된 과제, 표준화된 채점 과정, 해석의 규준이 제시된 검사이다. 개인의 독특한 특성을 끌어내려 하기보다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