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hanweb의 등록된 링크

 dahanweb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1건입니다.

html h1 tag "제목 태그" [내부링크]

html에서 글자를 크게 하거나 꾸며주는 태그, 속성은 대표적으로 font-size, color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이것을 활용하면 검색엔진에 효과적인 태그입니다. 바로 h 태그입니다. h 태그는 <h1> 부터 <h6> 까지로..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는 동적으로 변경해주는 언어" [내부링크]

HTML과 CSS는 정적인 언어입니다. 코드를 작성하면 그 코드에 대해서만 화면에 보인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javascript는 HTML과 CSS로 만들어진 웹페이지를 동적으로 변경해주는 언어입니다. 즉, 기능을 만드는..

리다이렉트 차단 "사이트 방문 후 다른 화면 나오지 않게 하는 방법" [내부링크]

인터넷 신문, 웹사이트 방문 후 뒤로가기를 했을 때 다른 화면이 나오는 것을 확인한 적이 있나요? 필자는 이러한 경험을 여러 번 했었습니다. 특히 모바일로 인터넷 신문을 보고 뒤로가기를 누르면 다른 화면이..

웹사이트 개발 시, 웹 표준을 준수해야 하는 이유는? [내부링크]

웹 표준이란 웹을 표준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 W3C가 지정한 표준안을 지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왜 모든 웹에 대해서 표준화를 지향하는 것일까요? 웹 표준을 지킨다는 것은 HTML, C..

html 폰트 크기에 비례하는 rem 단위 "font-size 속성" [내부링크]

웹 표준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이 용어는 W3C가 지정한 표준안을 지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작성하면 어떤 운영체제나 웹 브라우저 상에서도 비교적 같은 디자인과 기능을 구현하는 데..

웹사이트에서 게시판 구조 만드는 방법 "<table> 태그" [내부링크]

웹사이트에서 게시판 구조 만드는 방법 "<table> 태그" 웹사이트를 만들게 되면 여러가지 디자인을 할 때 레이아웃을 잡아야 합니다. 과거에는 웹페이지의 전체를 표로 잡아 개발했지만 W3C에서 테이블로 레이아웃..

css float 속성 이해하기 [내부링크]

float 속성은 css에서 정렬하기 위해 사용되는 속성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단의 레이아웃을 구성할 때, 이미지 슬라이더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이미지 옆에 글을 쓸 때에서도 사용할..

제가 만들 커뮤니티 사이트는... [내부링크]

제가 만들 커뮤니티 사이트는 IT개발자 Q&A 사이트인 okky를 토대로 사이트를 제작하고자 합니다! 비록 많이 부족하지만 잘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업데이트는 깃허브에 올릴 예정입니다. github 주소 : https:..

다양한 웹 언어에서 사용되는 <form> 태그 [내부링크]

제목처럼 다양한 웹 언어(jsp, spring 등)에서 사용되는 <form> 태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orm> 태그는 웹 상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사용자에게 무엇인가 입력하여 값을 전달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보겠..

html5 시맨틱 태그 종류 [내부링크]

html5 버전에서는 시맨틱 태그(Semantic Tag) 즉, 의미론적인 태그를 지원합니다. 이것은 있으나 없으나 문서의 모습이나 형태가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지보수하거나 다른 사람이 이 코드를 봤을 때 한눈에..

css 박스 모델 구조 이해하기 [내부링크]

css 박스 모델은 홈페이지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뽑히고 있습니다. 구조를 이해한다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어떤 점에서 중요한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웹 브라우저 크롬으로 알아보는..

UI와 UX는 대등한 관계 [내부링크]

저도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은 UI와 UX는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사용자가 보이는 부분(레이아웃, 폰트 등)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둘 사이에는 차이점이 있고 대등..

css 테두리 효과를 주는 border 속성 [내부링크]

위 사진은 네이버를 빨간색 테두리로 구역별로 나눈 것입니다. 상단은 header, 목록은 nav, 뉴스 컨텐츠는 section1, 과학, 법률 등의 목록은 section2, 로그인부분은 aside로 나눴습니다. 네이버를 더 자세히 들..

팀 버너스 리, 웹 계약서 원칙 공개 [내부링크]

웹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인물 중 한 명인 팀 버너스 리는 인터넷이 소수 독점기업의 지배에 놓이고 있어 이를 바로잡고자 인터넷을 구하기 위해 웹 계획서 원칙을 공개했습니다. 이어 세계 인구의 절반인 40억 명..

링크 역할하는 a 태그의 많이 쓰는 속성들 살펴보기 [내부링크]

html5에서의 a 태그는 하이퍼텍스트 즉, 링크 역할을 하는 태그입니다. 대표적으로 링크의 목적지를 나타내는 속성 href가 있습니다. 부가로 링크 된 문서를 열 때의 위치를 지정하거나 현재 문서와 링크된 문서..

사이트맵 제출용 [내부링크]

사이트맵 제출용 2018.10.25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자의 역할 [내부링크]

웹 개발자는 크게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뜬금없이 왜 이런 소리를 하는지 궁금해하실 것입니다. 이렇게 구분하는 이유는 서로 같은 웹 개발자지만 하는 일이 달라서입니다. 어떤 일이..

모바일 웹 해상도 맞추는 방법, meta viewport 설정하기 [내부링크]

이 블로그를 포함한 많은 웹사이트, 블로그는 반응형 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웹은 무엇일까 생각해봅시다. 반응형 웹은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PC, 모바일 등 다양한 기기에 대해서 화면의 크기..

많이 쓰이는 HTML 태그 간단히 살펴보기 [내부링크]

웹사이트를 만들 때 뼈대 역할을 하는 HTML은 많은 태그가 있고 응용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자신이 생각한 기능을 대부분 구현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 중 전 세계 구글 검색 결과에서 수집한 800만 개의 웹..

html파일에 css 적용하는 3가지 방법 [내부링크]

html과 css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럼 html파일에서 css는 어떻게 써야 할까요? 총 3가지의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많이 쓰이는 HTML 태그 간단히 살펴보기 C..

개발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DRY 원칙 [내부링크]

반복하지 말라 제가 웹 개발과 관련된 면접을 볼 때 코딩 실력도 중요하지만 개발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은 DRY라고 합니다. DRY 원칙이 무엇을까요? 바로 Don't Repeat Yourself, 반복하지 말라입니다. 즉..

html 주석 처리하는 방법 [내부링크]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주석이란 쉽게 말해 코드에 메모를 남기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주석은 웹 브라우저에서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디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

웹 브라우저 수용도 점수로 이벤트 참여하기 [내부링크]

자신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수용도 점수를 알고 계신가요? 웹 구성 요소, 반응형 이미지, 연결성 등 많은 평가를 통해 점수로 나타내는 사이트가 있는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http://html5test.com/ 저는 크..

CSS 뜻과 기본 문법 [내부링크]

html이 웹페이지의 뼈대(틀) 역할을 한다면, css는 웹페이지의 디자인, 레이아웃 등 스타일 역할을 합니다. CSS는 Casting Style Sheets의 약자로 html 요소들이 각종 디자인, 레이아웃 등 사용자에게 어떻게 보여..

div 태그와 span 태그의 차이점 [내부링크]

이전 글에서는 줄바꿈 기능을 하는 br 태그와 단락을 나누는 p 태그 즉, 기능이 있는 태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와 반대로 div 태그와 span 태그는 의미가 없는 것이 특징인데 영역을 나눌 때 사용합니다. p..

p 태그와 br 태그의 차이점 [내부링크]

코드상에서 글을 쓸 때 아무리 줄바꿈을 해도 단락을 바꿔봐도 웹 브라우저에서는 한 줄로 보이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한 줄이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텍스트를 나눌 수 있을까요..

html 이미지 불러오는 방법, img 태그 속성를 이용하자! [내부링크]

html에서 a 태그를 써서 링크를 만들 수 있고 img 태그를 써서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두 개의 태그를 섞어서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즉, 중첩하여 사용자에게..

웹은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동작한다. [내부링크]

웹은 클라이언트와 서버라는 체계 안에서 동작합니다. 따라서 웹과 관련된 개발자들은 이 체계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서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어떻게 동작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크롬 버전 70 업데이트, 자동 로그인 옵션 수정 [내부링크]

구글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웹 브라우저 크롬이 10월 16일에 버전 70에 해당하는 업데이트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앞서 버전 69에서는 자동 로그인이라는 옵션이 논란을 일으켰었습니다. 지메일, 유튜브 등 다른 구..

네이버 HTML로 알아보는 기본 구조, 틀, 뼈대 [내부링크]

네이버 HTML의 기본 구조, 틀, 뼈대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시라면 HTML에 관심이 있어서 방문하셨을 것입니다. HTML은 앞서 설명한 대로 홈페이지를 만들 때 뼈대 역할을 합니다. HTML의 의미와 역사를 함께..

HTML의 의미와 역사를 함께한 팀 버너스 리 [내부링크]

HTML의 의미 HTML은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하이퍼텍스트를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마크업이라는 형식을 가진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지만 마크업의 형식이 강해 마크업 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