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ldalkkomi의 등록된 링크

 daldalkkomi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건입니다.

사람에게 공격성 있는 강아지를 알자! [내부링크]

사람을 보면 공격적으로 반응 해요 강아지가 사람을 물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크게 다치는 사고들이 뉴스에 심심치 않게 올라오고 있다. 강아지가 사람을 향해 짖거나 달려드는 것은 대형견 소 중형견 할 것 없이 모든 강아지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이것을 인지하고 강아지를 키우시는 보호자들에게서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 뉴스에 나오는 사고들만 보더라도 몇번의 사고가 있었더라도 인지를 하지 못해 뉴스에 나올 정도의 사고가 터지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조금이라도 사람에게 공격적인 반응을 봤다면 즉시 전문가를 만나야 교육이 쉬워진다 공격적으로 반응 하는 원인 강아지에 대한 공격적인 반응과 마찬가지로 두려워서 나오는 반응인 경우가 매우 크다. 두려워서 짖고 달려 들었더니 사람이 지나가고 이런 것이 반복되..

다른 강아지를 보면 짖고 달려든다면 이렇게!!! [내부링크]

다른 강아지를 보면 짖고 달려든다면 이렇게!!! 공격적으로 나오는 이유 산책 중이나 어딜 가나 다른 강아지를 보고 짖고 달려드는 공격적인 반응은 다루기 어려운 문제이다.여러 가지가 합쳐져서 나오는 문제인 경우가 많다. 보호자의 관리와 대처, 강아지의 소통능력의 문제, 두려움이나 싫어하는 것의 참을성의 없거나 극복하는 법을 모르기 때문이다.이런 문제는 사고로 연결되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공원에만 가면 이런 문제를 갖고 있는 강아지를 심심하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런 공격적인 방응이 나오는 이유를 알아보겠다 첫 번째,두려움에서 보인다. 초기엔 두려움에 얼떨결에 오지 말라는 뜻에서 했겠지만 그 뒤에 보호자의 대처가 관리에 의해 강화되는 부분이 적지 않게 있다. 특히, 줄에 묵여 있을 때 심한 경..

강아지가 짖을 때 무엇을 해야 하죠? [내부링크]

강아지는 언제 짖을까? 밖의 사람의 큰 인기척, 초인종, 창문 밖에서 지나가는 사람 또는 강아지를 보고 짖는 강아지 때문에 고민인 보호자들이 매우 많다. 짖는 것은 어떻게 보면 강아지의 본능 중 하나이기 때문에 쉽게 교육이 되지는 않는다. 마치 사람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 하게 하는 것과 같다 사람이 말을 못하게 되면.... 말을 안 할 수가 없지 않나? 혼자 있거나 심지어 가족이랑도 있을 때 혼잣말을 해본 적이 많을 것이다. 우리고 이렇게 말을 안 할 수가 없는데 강아지는 어떡하리.... 그러니 지금 부터는 강아지가 짖는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법을 간략하게 소개하겠다. 관심받기 위해 짖을때 강아지들이 관심받기 위해 짖을 때 안아주거나 간식을 주지 않았나요? 그래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나요? 강아지가 ..

클리커 트레이닝의 진실! [내부링크]

클리커 트레이닝에 대해서...... 긍정적인 교육법이라고 해서 클리커 트레이닝이 한동안 엄청 유명했었다. 클리커는 단지 소통 방법이 다른 사람과 동물이 원활하게 소통을 도와주는 그저 타이밍을 잡아 주는 도구 일뿐이다. 클리커 트레이닝 아무리 좋은 긍정적은 교육법이라도 나와 강아지 이 둘의 신뢰와 교감이 중요한 것이다. 특히 강아지의 행동의 원리에 대한 지식 없이 클리커를 누른다고 강아지가 행동이 고쳐지는 것이 아니다. 클리커에 대해서 설명하기에 앞서 스키너 박사의 쥐 실험을 알고 가야 한다. 미국에서 80년대에 들어서야 훈련사들에 의해서 여러 가지 응용방법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우리가 많이 보아온 클리커가 나오게 되었다. 클리커는 스키너 박사가 60년대에 연구 당시에도 사용했었지만 지금처럼 ..

여러분은 강아지에게 잔소리를 하고 있나요? [내부링크]

여러분은 강아지에게 잔소리를 하고 있다. 어느 누가 좋은 말을 하더라도 그 말이 반복해서 듣게 되면 그 말은 짜증을 불러오게 된다. 우리가 부모님의 잔소리를 듣는 것과 같다 부모님이 아무리 뭐라 외쳐도 우리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는 것과 같다. 아무리 좋은 명언이나 조언도 때에 맞지 않게 계속해서 말을 하거나,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고 반복해서 말을 하면 제대로 듣지 않고 한 귀로 흘려버린다. 강아지들도 마찬가지이다.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단어 많은 사람들이 우리 강아지가 앉아라고 말을 해도 앉지 않는 다고 말을 한다. 앉지 않아서 반복해서 말을 했다고 하지만 앉지 않는다 이전에 우리 강아지가 않아 라는 단어를 확실히 알고 있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앉아 라는 단어를 모르기 때문에 앉지 ..

달달이 댕팝스타 도전 하다! [내부링크]

오래전에 시저캔 회사에서 강아지 모델 뽑는 행사를 진행한적이 있다. 그때 우리 달달이도 도전해봤다. 내가 일일이 영상을 촬영해서 편집해야하는 줄 알고 미리 영상편집하는 법을 유튜브에서 공부했었는데 그냥 시저회사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돌려서 알아서 만들어 지는 것이었다..... 허무하다..... 하지만 하는 과정 과정마다 굉장히 즐거웠다. 선택 되지 않겠지만 내심 기대하는 마음으로 잠깜이나 행복했었다. 아니나 다를까? 역시 떨어졌다ㅠ 하지만 그동안에 즐거웠으니 난 괜찮다 워낙에 쟁쟁한 경쟁자들이 많았으니 그리고 위의 영상을 얻었으니 난 만족한다.

강아지에게 월급 제대로 주고 있나요? [내부링크]

강아지에게 월급... 제대로 주고 있나요? 여러분은 평소에 우리 강아지들에게 보상을 제때 주고 있나요? 주고 있다면 어떤 보상을 주고 있나요? 간식? 아마 많은 보호자들이 강아지에게 보상이라고 간식을 주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보상을 제때 주고 있는 분들이 얼마 아니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호자들이 생각하는 보상이 간식, 장난감, 말로 하는 칭찬, 공놀이 이것만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보상일까요? 정답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생일이나 기념일에 상대에게 선물을 할 때 상대가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보거나 고민을 한 뒤 그에 맞는 선물을 하죠, 그리고 상대가 마음에 든다면 기뻐하고 그렇지 않다면 시무룩하겠죠. 강아지들도 같습니다. 가볍게 예를 들면,..

강아지에게 생닭이 좋은 걸까? [내부링크]

언제부터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어느 순간 부터 생닭이 강아지에게 좋다고 하면서 유행처럼 여기저기서 생닭 먹이기가 퍼졌다. 마치 요즘 챌린지하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이런 생닭 먹이기는 강아지에게 오히려 아프게 만들 수가 있다. 실제로 생닭을 먹은 강아지 중에는 -장기 손상 -질식 -뇌 질환 -췌장염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질병 등으로 강아지와 헤어지거나 병원 치료를 오랫동안 받은 보호자들을 보아왔다. 강아지에게 생닭이 위험한 이유 첫째 바이러스, 살모넬라, 박테리아, 기생충 등의 위험이 있다. 생고기를 먹일 땐 반드시 멸균 처리된 고기를 먹여야 한다. 하지만 우리의 냉장고는 아무리 청소를 열심히 한다고 해도 세균이 매우 많다. 그리고 사실상 생산과정에서 멸균 처리를 한다 해도 운송 과정 그리고 판매자..

[반려견 건강 TIP] 크리스마스파티에 강아지에게 독이 되는 음식 [내부링크]

곧 다가올 크리스마스 파티에 강아지에게 독이 되는 음식 (반려견 건강 TIP) 가족이랑 친한 친구들과 함께 모여 즐거운 시간을 갖게 될 크리스마스가 곧 다가옵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강아지들을 유혹하는 맛있는 음식들이 상에 가득 차게 돼서 맛이 향기에 침이 질질 흐르면서 떨어지는 거라도 얻어먹기 위해서 주변을 맴도는 모습을 보게 되겠죠? 맛있는 음식을 강아지와 함계 나누고 싶은 보호자의 마음을 잘 알지만 우리에게 튼튼하게 해 줄 음식이지만 강아지에게는 생명까지 위험해질 수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보호자분들이 주의해야할 음식과 식재료 10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1. 익힌 뼈, 양념된 고기 닭뼈만 위험하다고 알고 있지만, 닭뼈는 물론이고 소, 돼지의 뼈도 위험한 것은 마찬가지이다. 익힌 ..

훈련이 정말 교육인 걸까? [내부링크]

강아지에게 훈련을 해야하는 걸까 교육을 해야하는 걸까? 방문 교육을 다니다 보면 방송이나 유튜브에서 알려주는 훈련을 따라 하다 더 심각해지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방송이나 유튜브에서 알려주는 훈련 방법은 그 아이에게 맞는 방법이지 모든 강아지에게 맞는 방법이 아니다 저마다 문제 행동의 원인 다르기 때문에 같은 훈련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잘못된 훈련 방법에 노출된 강아지는 오히려 공격성을 학습할 수가 있다. 그렇게 배운 공격성을 다른 사람, 강아지에게 나타날 수가 있다. 강아지나 사람이나 교육을 할 때 솔루션이 단답형이 아니다. 교육받는 강아지에 따라, 생활 환경에 따라 건강 상태에 따라 솔루션이 다양해진다. 우리가 자주 하는 행동이 강아지를 교육한다고 간식으로 루어릴(간식을 미끼로 사용해 특정..

강아지에게 서열이 있다? [내부링크]

강아지는 서열의 동물이다? 많은 훈련사와 보호자들은 강아지들에게 서열이 있다고 말을 한다. 특히, 요즘 알파라는 잘못된 개념이 방송을 통해 전국에 알려졌다. 사람들이 좀만 아프면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하듯이, 많은 사람이 서열이라는 말로 강아지에게 강압적인 훈련하게 되는 현상이 생겼다. 강아지의 문제 행동의 대부분이 보호자와의 서열을 알려주지 않아서 누가 더 위인지 알려주어야 한다는 훈련사의 훈련법은 잘못된 방법이다. 실제로는 강아지에게 서열이라는 개념은 없다. 많은 전문적 연구를 통해 이미 오래전에 논문으로서 증명이 됬다. 그런데도 서열이라는 것이 상식이 돼버렸다. 서열은 어디서부터 나온 말인 걸까? 반려견 훈련은 독일군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모든 것을 엄격하게 통제해야 하고 군대의 방식을 따라서..

우리 집 금쪽이의 멍멍이의 언어 [내부링크]

우리 집 금쪽이 멍멍이의 언어 카밍 시그널이란? 개가 서로 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신호를 설명하기 위해 노르웨이 훈련사인 Turid Rugaas가 작성한 용어이다.강아지가 사용하는 신호는 강아지에 따라 다릅니다. 카밍 시그널의 중요성 강아지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관계를 개선할 수가 있다 문제 행동의 예방과 개선을 하려는 기초이다. 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시그널이 있나요?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것이 꼬리를 뒷다리 사이 마는 것과 꼬리를 흔드는 것 으르렁 이 있을 것입니다. 우선 알고 있는 것들은 잠시 뒤로 제쳐두고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하품하기 -자신의 긴장감 해소 -상대 강아지의 진정이 필요할 때 -불편하지만 참아야 할 때 2. 시선 돌리기 / 고개 돌리기 -오지 마,..

강아지 산책 !!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까? [내부링크]

대표적인 보듬 숍의 목줄과 하네스 뭘 해야 할까? 목줄과 하네스 뭘 해야 할까? 목줄의 장단점 목줄은 어떤 강아지에게는 정말 위험하기도 하다. 심하게 당기거나 끌고 다니는 강아지에게는 정말 위험한 물건이다. 주변에서 목줄하고 보호자를 daldalkkomi.tistory.com 어떤 방법으로 산책해야 할까? 1단계 – 자기 통제력 만들기 A. 가장 좋아하는 간식 1과 일반 간식 2 두 개를 준비한다. [1은 캔이나 짜 먹는 간식을 추천] B. b의 1개를 바닥에 두고 발로 먹지 못하게 살짝 가린다[밟기] 반응이 없으면 발을 치우고 먹으려고 하면 다시 가린다, 그래도 반응이 없으면 간식을 바꿀 것 [항상 미소 지으면서 보고 있기 가끔 갸웃해줄 것] C. 스스로가 않아서 아이컨택하면 칭찬하고 1을 줄 것. D..

리콜!!!아무리 불러도 오지 않는 강아지 왜 그럴까? [내부링크]

아무리 불러도 오지 않는 강아지 왜 그럴까? 많은 보호자가 리콜 그러니까 이리 와하면 오지 않는다고 한다. 왜 그럴까? 답은 간단하다. 우리가 이리 와 또는 강아지 이름을 무의식적으로 남발하기 때문이다. 강아지의 이름을 부르거나 이리 오라고 했을 때 좋은 기억만이 아니라 좋지 않은 기억들이 있기 때문이다. 반려견 운동장에 가보면 거의 모든 보호자가 강아지를 풀어주고 본인 강아지에게 관심이 없고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다가 이제 집에 가야겠다 생각이 들 때 돼서야 강아지를 부른다. 이럴 때 과연 강아지가 보호자에게 갈까? 만약 간다면 어떤 기분으로 보호자에게 가는 걸까? 이럴 때 강아지의 입장에서는 이리 오라는 것이 가장 좋았던 놀이가 끝나는 것으로 해석이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

내 강아지 정말 분리불안일까? [내부링크]

내 강아지 정말 분리불안일까? 외출하면 짖고 집안의 온갖 물건, 가구 등을 박살 내는 아이들이 있다 정말 이런 아이들이 분리불안일까? 보호자가 없다고 사고 치는 아이들, 짖고 긁고 난리 치는 아이들이 정말 분리불안일까요? 우리는 강아지를 보는 시선을 좀 달리할 필요가 있다. 보호자가 없다=짖는다 이런 시선이 아닌 좀 더 깊게 생각해 봐야 한다는 보호자가 없으니 짖는다는 물건을 부순다. 이런 것은 분리불안이라기 보단 보호자가 없으니 할 수 있는 게 줄어들어 심심하거나 지루한 상황을 못 견더서 그러는 경우가 훨씬 많다. 실제로 분리 불안이 아닌 경우의 원인 -종일 집안에서 할 게 없어서 지루해서 -에너지를 해소할 것이 없어서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법을 몰라서 -혼자 있는다는 사실보다 밖에 나갈 수 없다는 스..

대표적인 보듬 숍의 목줄과 하네스 뭘 해야 할까? [내부링크]

목줄과 하네스 뭘 해야 할까? 목줄의 장단점 목줄은 어떤 강아지에게는 정말 위험하기도 하다. 심하게 당기거나 끌고 다니는 강아지에게는 정말 위험한 물건이다. 주변에서 목줄하고 보호자를 끌고 다니는 강아지를 보면 가끔 캔 캔 꺼리는 것을 많이 봤을 것이다. 강아지는 사람과 같이 기도를 보호할 근육이 없기 때문에 목줄이 기도를 눌러 캔 캔 꺼리는 것이다. 만약 심하게 당기는 아이가 갑자기 뭔가를 보고 쫓아가려고 순간적으로 확 치고 나간다면 끔찍한 일이 벌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심하게 줄을 당기는 강아지에게 목줄을 하고 산책하다 강아지가 순간적으로 튀어 나가다 기도가 부러져 죽는 사례도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강아지가 목줄을 싫어하는 경우도 있다. 목줄을 하게 되면 아무리 보호자가 채지 않..

강아지에게 산책이란? [내부링크]

산책을 왜 해야 할까? 산책은 강아지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데이트 코스다. 산책하면서 노즈 워크를 통해 간접적인 사회 경험을 하기 때문이다. 강아지는 냄새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강아지의 오줌이나 다른 냄새로 성별, 나이 심지어 성격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산책 중에 나타나는 자동차나 오토바이, 공사 현장 등 강아지가 살면서 꼭 둔해져야 하는 상황이 자연스럽게 연출되니 사회성 발달에 좋다. 산책을 통해 그동안 받았던 스트레스도 풀고 기분전환도 할 수 있고 밥을 잘 먹지 않는 강아지나 편식하는 강아지들은 산책하면서 가볍게 조깅하고 나면 운동을 통해 에너지 소모가 되어 쉽게 배고픔을 느껴 뭘 줘도 잘 먹는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1일 1 산책이 법으로 지정 된 있다고 한다. 그만큼 강아..

생활 속에서 똑똑한 댕댕이 만드는 법 [내부링크]

생활 속에서의 교육 아무리 얌전하고 착한 강아지라도 교육은 필수다. 교육은 문제행동이 있는 강아지 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강아지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사람과의 조화를 위해서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강아지들도 교육을 통해 받는 사랑과 보상을 매우 좋아한다. 방문교육을 하다 보면 교육하는 강아지가 자기의 보호자보다 훈련사를 더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간식을 주기 때문이 아니다 간식은 아마 보호자가 훨씬 더 많이 줄 것이 다 그런데도 강아지가 훈련사를 좋아하는 이유는 강아지들은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간식보단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는 교육(정신적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간식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다. 사람도 육체적인 활동만 한다면 정신적으로 피폐해지듯이 강아지도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육체적인 활동인 산책만..

나의 몸짓이 강아지에게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나의 몸짓이 강아지에게 미치는 영향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반려견의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의 학습법 똑똑한 강아지를 만들려면 보호자가 강아지들이 학습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제가 여러분을 위해 필요한 것만 이 책에 설명해 드릴 겁니다. 그러니 이 책을 읽고 연습과 약간의 공부만 하면 나도 훈련사'가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두 가지 방법으로 학습합니다. 이미지로 학습하는 방법과 행동을 만들어 보상받는 방법으로 학습합니다. 00= aa라는 연상을 통한 학습과 우리가 강아지에게 많이 가르치는 '앉아'를 할 때 보호자가 손을 올리고 '앉아'서 했을 때 강아지가 앉으면 강아지가 간식이라는 보상을 얻어 경험을 통한 학습법이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 연상을 통한 학습 파..

똑똑한 강아지 만들기 위한 전문가의 노하우 [내부링크]

똑똑한 강아지 만들기 위한 전문가의 노하우 똑똑한 강아지의 조건 똑똑한 강아지가 되려면 무엇이 중요할까? 제 생각은 스스로 생각하고 공부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생각할 줄 안다면 어떤 문제를 줬을 때 충분한 시간만 준다면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 강아지는 자기 통제력이 떨어져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짖거나 박박 긁거나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또 분리불안이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간식을 들고서, 가만히 서 있어 보자. 강아지는 간식을 먹기 위해서 보호자의 다리를 긁거나 낑낑 거리거나 또는 뛰어오르기도 할 것입니다. 그래도 가만히 서 있으면 강아지가 혼자 여러 생각을 하다 앉게 됩니다. 좀 더 난이도를 올리면 엎드리기도 하게 됩니다...

똑똑한 댕댕이가 되는 행동 심리 교육 [내부링크]

똑똑한 강아지 만들기 강아지의 의사소통[커닝 시그널] 강아지들은 청각적인 신호보다는 시각적인 신호 그러니까 바디 랭귀지를 사용합니다. 시각적인 신호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보호자의 미세한 근육 움직임을 걸려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행동합니다. 많은 보호자는 강아지에게 말을 많이 할 것입니다. 하지만 강아지들은 의사소통을 소리가 아닌 몸짓으로 하기 때문에 그러한 행동들이 오히려 문제 행동을 강화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아무리 강아지에게 말을 하더라도 강아지에게는 그저 외국인이 샬라 샬라 또는 파리가 윙윙대는 것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강아지가 진정할 필요가 있는 상황에서 견주의 걱정되는 목소리로 말을 하는 것은 오히려 강아지한테는 스트레스일 겁니다. 영어 울렁증 있는 사람이 거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