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lrara-healthy의 등록된 링크

 dalrara-health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4건입니다.

면역력 관리와 백혈구, 자율신경과의 관계 [내부링크]

봄이 되어 기온이 많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봄꽃을 볼 생각을 하니 벌써 설렙니다. 그렇지만 꽃가루와 따끈한 햇살에 기침을 연신 하는 아들의 비염이 걱정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는 우리 몸의 면역과 가장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면역력이 무엇이며 구성요소와 자율신경과의 관계와 함께 면역력이 생성되는 우리 몸의 기관을 알아보았습니다. 면역력은 담당하는 백혈구 흔히 면역력이라 하면 건강을 유지하며 병에 잘 걸리지 않거나 걸리더라도 쉽게 낫도록 돕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병원균이나 독소 등이 들어오면 이상 상태를 확인하고 그 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을 발동하게 됩니다. 이것이 면역입니다. 백혈구는 우리 몸의 혈관을 타고 다니면서 체내에 발생한 이물질이나 이상 세포를 공격하여 제거하는 일을 합니다. 그래서 면역력은 백..

건강한 샌드위치 집에서 쉽게 만들어 먹기 [내부링크]

작년 연말 돌발성 난청으로 급격히 나빠진 건강과 컨디션에 아무렇게 먹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특히 짜게 먹는 것과 카페인 섭취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발병 후 시간이 흐르니 없던 입맛도 돌아오고 아프기 전 먹던 자극적인 음식도 먹고 싶어 집니다. 그중에서도 새콤달콤 잼과 소스, 치즈 듬뿍 들어 있는 샌드위치를 먹고 싶었습니다. 그냥 먹을 수 없어 저만의 방법으로 덜 짜고 더 건강한 샌드위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샌드위치 재료와 준비 과정 보통 시판하는 샌드위치는 일반적인 토스트 식빵과 달콤하고 입맛이 돌게 하는 다양한 소스를 바르거나 뿌려서 만듭니다. 여기에 구운 베이컨이나 패티 등을 넣기도 합니다. 하지만 건강하지 못한 저를 위해 좀 더 건강한 재료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토스트 식빵은 곡물이..

봄 제철 음식으로 면역력과 건강 챙기기 [내부링크]

이틀 후면 3월이 시작됩니다. 벌써 봄이 되었답니다. 봄이 오면 날이 따뜻해지면서 잎이 나고 꽃도 피어난답니다. 나른해지기 쉬울 때 면역력도 떨어지기 쉽습니다. 제철 음식은 계절의 변화에 순응할 수 있게 기운을 북돋아 준다고 합니다. 채소류와 해산물류 제철 음식과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향긋한 채소류 쑥은 봄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와도 같습니다. 쑥 하면 단군신화에도 등장할 만큼 유명하며 한국인들의 건강식으로 주목받아 왔습니다. 쑥은 3~4월 주로 식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유의 진한 향이 있는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위와 간,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쑥은 또한 약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살균이나 진통..

면역력 높여줄 유산균 복용법과 효과 주의 사항 [내부링크]

환절기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걱정이 면역력입니다. 바뀐 식습관과 생활환경은 우리의 몸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방해하기도 합니다. 특히 면역력 하면 유산균이 생각날 만큼 장 속에 있는 좋은 균의 균형이 깨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유산균을 섭취하는 사람들 역시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산균이 무엇인지 그 종류와 복용 방법, 복용 시 주의할 점, 내 몸에 맞는 유산균은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유산균의 종류와 복용 방법 유산균은 발효에 의해 생장하는 세균인 박테리아의 한 종류로 막대나 구형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체내나 물, 다양한 음식 등에 포함되어 있어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략 200종 이상의 유산균이 있고 사람의 건강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

항산화제 비타민 C의 역사와 기능 결핍증 [내부링크]

요즘은 노화나 건강에 특히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중 비타민 C는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고 피로 해소 효과도 뛰어납니다. 체내 합성이 되지 않는 영양소라 섭취를 통해서만 공급이 됩니다. 식품으로 충분히 섭취되지 못하면 비타민 제제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상품도 쉽게 고를 수 있습니다. 항산화가 뛰어난 비타민 C의 역사와 체내에서 기능을 알아보고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과 조리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비타민 C의 역사와 기능 비타민 C는 우리의 생명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물질입니다. 아주 미량으로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아스코르브산이라고 불립니다. 몸속에서 비타민 C는 에너지 대사 과정에 필수 조효소로 작용하고 항산화 역할도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의 한..

늘어나는 탈모, 관리와 발 빠른 치료가 중요 [내부링크]

계절이 바뀌는 요즘은 머리 감기가 겁이 나고 빗질을 하는 것은 더 무섭습니다. 정말 조심히 빗어도 빗과 함께 소중한 머리카락들이 수북이 떨어지는 것을 보면 마음이 정말 아픕니다. 탈모가 없는 사람들도 하루에 50~100개 정도는 빠진다고 합니다. 수치상으로 탈모가 인정될까 봐 빗질에 빠진 머리카락을 세어보는 건 하지 않고 그냥 뭉쳐서 쓰레기통에 버리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탈모로 고민하고 있어 탈모는 왜 생기는지 알아보고 그 유형과 치료 방법,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탈모의 정의와 원인 최근 스트레스나 생활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해 탈모를 겪는 사람이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통 10만 개가량의 머리카락이 있고 그중 100개 이상이 하루에 빠지는 것을 탈모라고 합니다. 탈모..

피로의 악순환 만성피로 증후군의 증상과 관리 방법 [내부링크]

요즘 사람들은 피곤하다는 말을 입버릇처럼 하는 것 같습니다. 충분히 잠을 자도 피로감이 사라지지 않고 식욕이 떨어지거나 소화불량에 걸리기도 합니다. 때로는 변비나 설사에 시달리기도 하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어깨가 뭉쳐있고 목덜미도 뻣뻣해 두통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고 누적이 된다면 어떤 영양제나 좋은 음식을 먹어도 호전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무기력에 빠지거나 우울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는 만성피로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의 진단 만성피로 증후군의 진단은 매우 모호합니다. 다른 질병처럼 수치화되지 않고 병리적 검사로 판단이 내려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개인이 느끼는 피로라고 하는 매우 주관적인 증상 하나로 질병의 여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근력운동의 필요성과 종류 및 운동 효과 [내부링크]

건강한 몸을 가지기 위해 최근 많은 사람이 근력운동을 하고 근육을 키울 수 있는 보충제를 먹기도 합니다. 날씬하고 탄력 있는 몸매에 관심이 높아지며 자연스럽게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노화가 시작되는 나이라면 더욱 고민이 되고 꼭 해야 하는 운동이 근력운동입니다. 근력운동이 왜 필요한지 알아보고 그 방법과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한 근력운동의 종류 및 운동 효과,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근력운동의 필요성 근력이 떨어지면 퇴행성 관절염이나 이동의 어려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력의 손실을 막아 최대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근력운동은 근육에 일정한 무게를 가하여 근육을 자극하는 운동입니다. 그 자극으로 근육이 강화됩니다. ..

유산소 운동의 종류와 운동 효과 [내부링크]

유산소 운동은 우리 몸에 있는 근육을 전체적으로 움직이며 하는 운동을 의미합니다. 전신을 이용하는 운동이므로 오랫동안 지속하면 충분한 산소를 섭취하게 되어 건강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체력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게 되고 요즘처럼 계절이 바뀌는 때가 되면 더욱 필요한 것이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종류와 각 운동이 주는 효과는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개념과 운동 전 준비사항 운동은 신체 활동을 통해 근육의 수축으로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생생활에서 오는 움직임도 운동이 될 수 있으며 도구를 이용해 몸을 움직이는 것도 포함됩니다. 몸을 움직여하는 운동으로 에너지를 소비하고 건강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운동은 사망률을 낮추고..

류머티즘 관절염의 설명과 치료 관리 방법 [내부링크]

요즘 따라 아침에 일어나면 전신의 피로감을 느끼고 특히 관절이 뻣뻣하게 느껴지고 하였습니다. 유전적으로 류머티즘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있는지라 더 걱정이 되었습니다. 병이 오는 건 누구를 골라서 오는 건 절대 아닌 것 같습니다. 항상 내 몸 상태에 관심을 가지고 이상이 느껴질 때 병원을 찾아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쌀쌀한 날씨에 관절의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는 요즘 류머티즘 관절염에 대해 알아보고 그 원인과 증상 및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의 정의와 발병 원인 류머티즘 관절염은 활막이라고 하는 관절을 싸고 있는 막에 생기는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활막이 존재하는 거의 모든 관절과 전신에 발생할 수 있고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진행되는 만성 질환입..

자가면역질환의 개념과 종류 원인 증상 치료 방법 [내부링크]

미국의 유명한 가수 샐레나 고메즈가 루푸스라는 병을 앓고 있다고 고백한 적이 있습니다. 루푸스가 자가면역질환이라는 설명을 듣고 자가면역이 어떤 반응을 일으켜 질병까지 나타나게 하는지 궁금하였습니다. 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자가면역이 열심히 일해야 하는데 어떻게 자신을 스스로 공격하고 질병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일까? 자가면역질환의 전반적인 개념과 질환의 종류 및 발병 원인과 다양한 증상,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의 개념과 발병 원인 자가면역질환은 자가 항원에 대한 특정한 병리적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외부로부터 우리 몸 안으로 감염원이 들어오게 되면 스스로 보호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 몸의 면역 체계입니다. 하지만 이런 면역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우리 ..

젊은 층도 안전하지 않은 관절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와 관리 [내부링크]

식습관과 생활 습관의 변화와 함께 관절염이 더 이상 젊은 층도 안심할 수 없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설탕과 나트륨의 과도한 섭취가 뼈를 약하게 하는 원인이 되어 관절염에 노출을 쉽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은 또한 움직임을 제한하기도 해 또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크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러한 관절염의 종류와 발생 원인, 증상과 치료 방법 및 예방하기 위해 어떤 것을 실천하고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관절염의 종류와 원인 관절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를 말합니다. 우리가 움직일 때 받을 수 있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관절염은 관절에 생기는 염증이나 관절이 부어 붉게 되거나 통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관절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발생할 수 있고 대표적으..

성인도 걸리는 수두의 원인과 증상 치료 예방접종 [내부링크]

수두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 면역력이 약한 소아에게서 흔히 발병합니다. 하지만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성인들도 걸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수두는 증상이 심하지 않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성인의 수두는 전신의 발진과 함께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 감염되기 쉽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염성이 매우 높은 만큼 어린이집과 같은 기관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에게 수두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격리가 필요합니다. 가족 내 전염을 차단하기 위해 발진의 딱지가 떨어지고 전문의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주의가 필요합니다. 계절과 연령을 따지지 않고 발병하는 수..

환절기 대상포진 원인과 증상 치료 후유증 예방 [내부링크]

겨울이 끝나가고 봄이 오고 있습니다. 환절기에는 기온의 변화가 심하여 우리의 몸이 적응하는 것도 힘이 듭니다. 이럴 때 면역력 저하로 인한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대상포진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수두에 걸렸다 회복된 후 그 바이러스가 신경계에 잠복해 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이 생깁니다. 노인이나 면역력이 극도로 약해진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과 발병 부위와 증상 및 치료 방법과 후유증, 백신 접종과 면역력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상포진의 발병 원인과 증상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것입니다. 수두에 걸린 후 우리 몸 신경계 잠복해 ..

치매 진단과 단계별 증상 치료 및 자가 테스트 예방법 [내부링크]

할리우드 스타 브루스 윌리스가 전두측두엽 치매라는 진단받았다는 인터넷 기사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실어증 증세를 보이다 최근 치매로 진단받아 배우라는 직업을 내려놓고 대중들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질병 중 가장 무서운 것 중 하나일 것입니다. 사랑하는 가족의 얼굴을 잊고 이름을 부를 수 없게 될 수도 있으며 그들과의 추억을 지우개로 지우는 것처럼 하얗게 사라질 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치매는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고 아직은 완벽한 치료제가 없습니다. 치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진단법과 단계별 증상, 치료 방법 및 자가 테스트 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매의 진단 치매는 우리의 뇌 기능 중 기억, 언어, 판단력 등의 여러 인지 기능의 능력이 후천적으로 감소하게 되어 일상생..

갑자기 찾아오는 돌발성 난청 증상과 치료 [내부링크]

어느 날 갑자기 삐 소리가 난 후 한쪽이나 양 쪽 귀가 먹먹하거나 잘 들리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아침에 자고 일어났더니 물에 빠진 것처럼 귀가 먹먹하고 동굴에 들어간 것처럼 소리가 울리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돌발성 난청을 의심하고 응급으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돌발성 난청은 전조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라 특별히 위험성을 감지하고 곧바로 예방을 할 수도 없습니다. 현대인들의 생활환경의 변화와 자연환경의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그 주된 원인으로 추정이 되고 있지만 개개인의 돌발성 난청 원인을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는 병원은 없을 것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질환이라 대비도 힘든 돌발성 난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치료 후 남아있는 청력상실에 대한 재활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돌발성 난청의 증상과..

늘고 있는 난청의 원인과 증상 치료 관리 [내부링크]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질병 중 크게 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난청입니다. 이어폰 사용이 늘고 스트레스와 소음공해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난청은 과거 노화로 인한 노인성 난청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어폰 사용을 많이 하는 10대나 20대의 젊은 연령대에서도 난청은 크게 늘고 있습니다. 난청에 취약한 환경에 살고 있는 만큼 청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며 생활 속에서 실천할 있는 난청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난청의 정의와 원인 난청은 우리의 신체 중 귀, 소리를 전달하는 어느 한 부분에 이상이 발생하여 생겨 소리를 듣는데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난청의 확인은 정밀한 기계를 통해 주파수별소리를 귀로 전달하고 들을 수 있는지를 판별하여 판단할 수 있습니다. 난청에는..

홈 필라테스 폼 롤러 고르는 법 사용법 좋은 점 [내부링크]

건강한 신체가 건강한 정신을 만든다고 합니다. 생활환경에 따라 시간을 내거나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케어를 받는 것이 힘든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 편리하게 내 몸 상태에 따라 사용하고 건강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폼 롤러입니다. 폼 롤러의 종류를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것을 고를 때 주의할 점과 신체 부위별 사용법, 폼 롤러를 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폼 롤러의 종류 폼 롤러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 및 단단한 것이 있습니다. 길이와 단단함 혹은 모양에 따라 용도는 각기 다릅니다. 일반적인 폼 롤러의 유형은 표준 폼 롤러, 고밀도 폼 롤러, 돌기형 폼 롤러, 진동 폼 롤러, 반원형 폼 롤러, 이동 폼 롤러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표준 폼 롤러는 EVA 소재로 만들어..

실내운동 추천과 사용 기구 운동방법 [내부링크]

기온이 떨어지거나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하면 바깥 활동에 큰 제한이 따릅니다. 이런 경우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건강에는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한 운동에는 정해진 장소가 따로 없는 것 같습니다.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실내운동의 종류와 기구추천 및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내운동의 종류와 추천이유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자신이 원하는 운동을 검색만 하면 수없이 많은 운동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접할 수 있습니다. 많은 종류의 앱들도 개발되어 있어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만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간접적으로 받으며 충분히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맨몸으로 할 수 있는 운동에는 팔 굽혀 펴기, 스쾃, 런지..

미세먼지 기준과 발생 원인 행동 요령 [내부링크]

어제 아침 뉴스에 전국 곳곳에서 흙비가 내렸다는 제보가 잇따랐다고 합니다. 황사나 미세먼지도 크게 관측이 되지 않은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대기 중 상층에 떠 있던 먼지 알갱이가 비와 섞여서 떨어지면서 흙비가 내린 것 같다는 기상청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적은 비가 내리면서 먼지가 흘러내리지 못하고 물방울과 함께 떨어져 자동차에 흙탕물이 떨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예보조차 할 수 없는 무서운 미세먼지의 습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조금만 바람이 없는 고요한 날이면 어김없이 눈앞이 뿌옇고 멀지 않은 곳이 흐리게 보이는 날이 너무나 잦은 요즘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초미세먼지의 위협은 아직도 정확히 내려진 결론이 없는 상황입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기준과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에게 필요한 행동 요령..

스테로이드 개념과 복용 방법 치료 효과 부작용 [내부링크]

돌발성 난청이라는 질병을 앓으면서 처음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주치의의 약 복용 시 부작용 설명을 들으며 정말 먹어도 되는지 의심이 들었습니다. 조금 겁도 나고 부작용이 심하게 오면 어떻게 할까 큰 걱정도 하였습니다. 그렇다고 갑작스러운 상황에 약을 먹지 않을 수도 없었습니다. 단계적 복용으로 부작용을 이겨낸 지금 스테로이드라는 치료제 궁금해졌습니다. 스테로이드는 우리 몸에서 저절로 생기는 스트레스 방어 호르몬이라고 합니다. 아침 기상과 함께 우리 인간은 스트레스에 직면하게 됩니다. 자연적으로 생성되어 우리가 생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호르몬입니다. 질병 치료를 위해 약물로 접하게 되는 스테로이드는 치료효과에 비해 위험한 부작용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위험한 스..

저염식과 식품별 나트륨 함량 및 실천방법 [내부링크]

최근 몇 달 크게 아픈 후 저염식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싱거워 그냥 맛이 없었습니다. 오로지 건강을 위해 먹었지만 몇 달이 지난 지금은 짠 음식이 맛이 없다고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저염식은 제가 느끼기에 확실히 몸이 붓지 않는다는 것과 속이 편하다는 것입니다. 저염식이 근본적인 질병의 치료제는 되지 못하지만 몸컨디션을 올려주거나 유지해 주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이 있습니다. 건강하신 분들, 몸이 조금 허약하신 분들을 위해 저염식을 잘 알아보고 식습관에 실천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해 보입니다. 국과 찌개, 양념이 과한 음식들을 선호하는 현대인들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인 저염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염식의 개념 하루에 우리가 섭취해야 하는 나트륨 섭취..

귀찮고 어려운 운동 산책하며 쉽게 시작하기 [내부링크]

작년 11월 무엇이 스트레스가 되었는지 정확하지 않으나 자고 일어나 보니 귀가 먹먹하고 소리가 많이도 울렸습니다. 바로 병원으로 달려갔지만 돌발성 난청으로 인한 왼쪽 청력 소실로 이어졌답니다. 순환의 문제였을까? 면역의 문제였을까? 많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소리를 정상적으로 듣지 못하니 운전하거나 소음이 가득한 바깥을 걸어 다닌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움직임이 줄어드니 체력은 점점 더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이었는지 근력이 하루가 다르게 빠졌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당장 할 수 있는 운동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 가끔 아들과 나갔던 집 근처 한천에서의 가벼운 산책이 생각났습니다. 운동을 거창하게 시작한다면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숙제처럼 한다면 너무나 귀찮을 것입니다. 가볍게 주..

40대 50대 노화의 개념 원인 증상 및 대처 방법 [내부링크]

100세 시대, 최근 노화에 개념과 그의 원인, 그로 인한 증상 및 노화를 늦추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은 40대부터라고 합니다. 그에 가속도가 붙는 것이 50대입니다. 40대 후반부터 몸 여기저기가 아프고 체력적으로 힘이 들거나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타는 등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많은 사람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각종 호르몬의 불균형, 즉 좋은 호르몬은 감소하고 나쁜 호르몬은 증가하여 머리부터 발끝까지 노화나 질병에 이를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노화가 무엇이며 그 원인을 알아보고, 노화로 인한 우리 몸에 나타나는 증상과 대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노화의 개념 사람은 태어나서 발달을 경험하게 됩니다. 어느 정도 발달이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