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danlife의 등록된 링크

 dandanlif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4건입니다.

엑셀-행번호와 열번호 출력하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행번호와 열번호 출력하기 앞선 글에서 셀에 번갈아 음영을 넣기 위한 조건부 서식(링크)에서 행 번호를 출력하는 ROW 함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 바 있다. 오늘은 행번호를 출력하는 ROW 함수와 열번호..

엑셀 함수와 텍스트 함께 넣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함수와 텍스트 함께 넣기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결과값과 텍스트를 결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예를들면, 분기 추출을 통해 3이라는 글자를 추출했다면 [3/4]로 표시하거나 "3분기"라는 텍스트가 추..

엑셀 날짜함수- 날짜에서 연, 월, 일 추출하기 [내부링크]

엑셀 날짜에서 연,월,일 추출하기 엑셀 날짜에서 필요한 경우 연, 월, 일을 추출할 수 있다. 연도 추출을 위한 함수는 YEAR, 월 추출함수는 MONTH, 일 추출함수는 DAY로 표시할 수 있다. 연도 추출은 =YEAR(날짜..

엑셀 함수-올림, 내림, 반올림 함수 [내부링크]

엑셀에서 올림, 내림 및 반올림하기 엑셀에 입력된 숫자에 대하여 올림, 내림 및 반올림을 할 수 있다. 올림함수는 ROUNDUP, 내림함수는 ROUNDDOWN, 반올림은 ROUND로 표시한다. 올림, 내림, 반올림 함수 모두 기..

엑셀 팁-날짜에서 분기 추출하기 [내부링크]

엑셀 날짜에서 분기 추출하기 엑셀 작업을 통해 통계작업 등의 다양한 작업을 하다보면 날짜로 부터 분기를 추출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앞선 글에서 살펴본 월을 추출하는 함수(링크) 및 올림 함수(링..

엑셀 참조함수-VLOOKUP, HLOOKUP 함수 2 [내부링크]

VLOOKUP, HLOOKUP함수 2, 엑셀에서 등급 도출하기 앞선 글(링크)에서 VLOOKUP, HLOOKUP 함수가 어떤 것인지 살펴본 바 있다. 오늘은 이러한 VLOOKUP, HLOOKUP 함수를 이용하여 등급 설정하는 방법, VLOOKUP, HLOOK..

엑셀 참조함수-VLOOKUP, HLOOKUP 함수 [내부링크]

VLOOKUP, HLOOKUP함수 엑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에 해당하면서도 헷갈리는 내용이 많은 VLOOKUP, HLOOKUP 함수에 대해 알아본다. VLOOKUP, HLOOKUP 함수는 기본적으로 두개 이상의 표를 포함하는 데이터..

엑셀 - 시트이동 단추 만드는 두가지 방법 [내부링크]

엑셀에서 시트이동 단추 만들기 엑셀 작업 중 시트의 개수가 적은 경우에는 시트 이동 단추가 필요하지 않으나, 시트 개수가 많아지는 경우 시트 이동 단추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다. 대표적으로는 두가지 방법..

엑셀 - 혼합참조 [내부링크]

엑셀 혼합참조 이전 글(링크)에서 절대참조와 상대참조에 대해 알아본 바 있다. 엑셀에는 이외에도 혼합참조가 있다. 혼합참조의 내용은 헷갈릴 수 있지만, 꼭 기억해 두는 것이 중급 이상의 함수를 사용하는데 도..

상표 분쟁 케이스- 아딸 떡볶이 사건과 상표 심사기준 개정 [내부링크]

아딸 떡볶이 사건과 심사기준 개정 최근 몇년간 가장 화제가 된 상표 분쟁 중 하나는 아딸 떡볶이 사건이다. 1. 아딸떡볶이 사건 아딸 떡볶이는 아빠가 만든 튀김과 딸이만든 떡볶이에서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떡..

엑셀-절대참조, 상대참조 [내부링크]

엑셀의 절대참조, 상대참조 엑셀에서 참조란 함수의 적용 시 특정 값 대신에 셀을 입력하여 셀 내부의 값을 자동으로 입력하는 기능을 말한다. 이미 엑셀을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이라면 참조에 대해 어렴풋이 알..

아래아 한글 - 글자 겹치기 [내부링크]

한글에서 글자 겹치기 아래아 한글 작업 중 간혹 특수문자 표에 없는 문자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글자 겹치기이다. 글자겹치기 창의 위치는 버전마다 다르지만, 2018..

엑셀 팁-대각선 입력하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대각선 입력하기 엑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다 보면, 셀에 대각선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셀에 대각선을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입력하고자 하는 셀을 우클릭>셀 서식을 선..

엑셀 함수-백분위를 구하는 PERCENTILE 함수 [내부링크]

엑셀에서 백분위 구하기 다양하게 분포된 값들 중에서, 상위 90% 이상이 되려면 필요한 값 또는 하위 10% 이하가 되려면 필요한 값 등을 도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사용되는 것이 PERCENTILE 함수이..

엑셀 팁-엑셀 파일에 암호 설정하기 [내부링크]

엑셀 파일에 비밀번호(암호)설정하기 (엑셀 2016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암호 설정하기 먼저 비밀번호를 설정하고자 하는 파일을 연 뒤, 아래와 같이 "파일"을 클릭한다. "통합문서 보호"에서 "암호 설..

엑셀-COUNT 함수 정리 [내부링크]

엑셀 COUNT, COUNTA, COUNTBLANK 함수 기본적으로 엑셀에서 개수를 세기 위해서는 COUNT함수를 이용한다. 이러한 COUNT 함수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1. COUNT함수 COUNT 함수는 정해진 범위에서 "숫자"..

아래아 한글-가로 설정, 일부 페이지만 가로로 설정 [내부링크]

아래아 한글 가로설정, 일부 페이지만 가로 설정 보통 문서작업의 기본 용지는 A4+세로 용지이다. 가끔 가로용지가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때 쉽게 가로용지 설정이 가능하다. 1. 문서 전체 가로용지 설정..

엑셀 함수-조건부 평균 구하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조건부 평균 구하기 이전 글(링크)에서 평균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바 있다. 그렇다면, 특정 조건을 설정한 후 조건을 만족하는 값들의 평균을 구하는 것은 어떻게 할까? 이러한 경우 사용하는 것..

엑셀 기초함수-엑셀에서 평균 구하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평균 구하기 엑셀의 수많은 함수들 중 평균을 구하기 위한 함수들이 당연히 포함되어 있다. 평균 함수는 AVERAGE 이며, =AVERAGE(평균을 구하고자 하는 범위)로 표시하면 평균을 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엑셀 팁-모든 행에 빈칸 추가하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행마다 하나씩 행 추가하기 엑셀에서 행마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등 행과 행 사이에 각각 행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자. 데이터의 양이 많지 않다면, 하나씩 행 추가를 수행할 수..

아래아 한글 팁-목차용 점선 삽입하기 [내부링크]

아래아 한글 목차 점선 넣기 한글 작업 중 작업물의 페이지수가 많아지면 목차를 작성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오늘은 이러한 목차에서 흔히 볼수 있는 점선 삽입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먼저, 목차가 되는 부분을..

엑셀 팁- 틀 고정하기, 분류 고정하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틀, 분류 고정하기 엑셀에 입력된 자료가 많거나, 특히 긴 자료의 경우, 제일 위에 기재된 분류 등이 스크롤로 인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틀고정을 통해 분류 등을 항상 보이게 만..

엑셀-오른쪽 문자 추출, 왼쪽 문자 추출, 지정된 위치의 문자 추출 [내부링크]

엑셀 셀에서 왼쪽, 오른쪽, 지정된 위치의 문자 추출하기 여러가지 정보가 입력된 셀에서 특정 정보를 추출하여 통계에 활용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예제를 살펴보자. 위와 같은 예제에서 1. 각 직원의 학교를..

엑셀 기초함수-IF 함수 [내부링크]

엑셀 IF함수 IF 함수는 엑셀의 기초가되는 함수 중 하나이며, 자주 사용되는 함수 중 하나이다. IF함수는 이름 그대로 조건을 입력하고,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의 출력값과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출력값을 지정해..

엑셀 팁-영문자 대문자, 소문자로 바꾸기, 단어 첫글자만 대문자로 바꾸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대문자로 또는 소문자로 변경하기, 단어 첫글자만 대문자로 바꾸기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영문자 소문자로 표시된 글을 대문자로, 대문자로 표시된 글을 소문자로 바꾸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

엑셀 기초함수-조건에 만족하는 셀 개수/합계 구하기(COUNTIF/SUMIF함수) [내부링크]

엑셀에서 조건에 만족하는 셀 개수/ 합계 구하기 엑셀에서는 조건을 설정한 뒤,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 합계를 구할 수 있다. 먼저, SUMIF 함수는 체크박스로 체크된 부분만 합계를 구하는 이전 글(링크)에서..

엑셀 - 제곱근 계산, 거듭제곱근 계산하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제곱근, 거듭제곱근 계산하기 엑셀의 다양한 함수들 중에서 제곱근 및 거듭제곱근을 계산하기 위한 함수들도 있다. 어떠한 값을 제곱근을 씌운 값(=루트를 씌운 값)을 도출하고자 하는 경우 SQRT 함수를..

엑셀 팁-메모 항상 보이기/전체 메모 삭제 [내부링크]

엑셀에서 메모 항상 보이기, 전체 메모 한번에 삭제하기 이전 글(링크)에서 엑셀에서 메모를 삽입하고 지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엑셀 메모 항상 보이기 엑셀의 메모는 기본적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메..

엑셀 팁-수식 지우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수식 지우기 엑셀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함수를 이용하여 계산된 결과값을 셀에 기록한다. 이러한 셀에는 다양한 수식이 적용되어 있으며, 이러한 수식은 아래와 같이 셀을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다. 그..

엑셀 조건부 서식 이용하여 1위에 해당하는 부분에 음영 칠하기 [내부링크]

엑셀 조건부 서식 이용하여 1위에 해당하는 부분에 음영 칠하기 엑셀에서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여 번갈아 가면서 음영을 구하는 방법(링크)과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표시하는 방법(링크)에 대해서 알아본 바..

엑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 표시하기 [내부링크]

앞선 글에서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여 번갈아 가면서 음영 넣는 방법(링크)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이번에는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여 요구하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셀이 표시되도록 할 수 있다. 먼저 아래와 같..

엑셀 팁-엑셀을 PDF 파일로 출력하기 [내부링크]

엑셀을 pdf 파일로 출력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마이크로소프트 프린터 드라이버 먼저 홈화면에서 [파일]을 누르고, [인쇄] 탭에서 프린터로 Microsoft print to PDF를 선택한 뒤, 인쇄를 누른다. 인쇄를 누..

유투버 '아하부장'님 가루 떡볶이 레시피 후기 [내부링크]

어둠의 백종원이라서 흑종원이라고 불린다는 아하부장님 가루떡볶이 레시피가 너무 궁금해서 한번 만들어 보았다. 가루 떡볶이 레시피는 링크에서 영상을 보고 확인할 수 있다. -마트에 양파 분말을 팔 줄 알았는..

엑셀 팁-바로 위 셀과 동일한 값 입력하기 [내부링크]

엑셀 바로 위 셀과 동일한 값 입력하기 엑셀 입력을 하다 보면, 바로 위 값과 동일한 값을 입력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러한 경우 [복사 및 붙여넣기]를 이용하거나, 마우스를 이용하여 드래그 하여 같은 값을..

엑셀 순위 구하기, 랭크 (RANK) 함수 [내부링크]

이전 글(https://dandanlife.tistory.com/86)에서 나열된 데이터들 중 1위, 2위, 3위를 추출하는 LARGE 함수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이번에는 각 데이터가 몇위인지 추출하는 RANK 함수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아..

엑셀 - 최솟값, 최댓값, 평균, 순위 구하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나열된 데이터들의 최댓값, 평균, 최소값을 구해야 할 경우가 발생한다. 먼저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하자. 여기에서, 최댓값 즉 1위 값을 구하고자 하는 경우 MAX 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MA..

엑셀 팁-위 첨자, 아래 첨자, 지수, 화학식 입력하기 [내부링크]

엑셀 문서 작성중에도 지수, 화학식 등을 작성하는 경우 위 첨자, 아래첨자를 입력해야 할 필요성이 생긴다. 1. 텍스트로 입력하는 경우 위 첨자, 아래 첨자, 지수 화학식 등을 텍스트로 입력하고자 하는 경우, 먼..

아래아 한글 팁-워터마크 넣기 [내부링크]

문서의 출처표시 등의 목적으로 한글 파일에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경우가 있다.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두가지가 있다. 1. 인쇄 설정을 이용하는 방법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일>인쇄]를 클릭하거..

엑셀 팁-랜덤 숫자 출력하기 [내부링크]

엑셀 작업 중 무작위의 숫자가 필요한 경우가 간혹 발생하는데, 이 경우 엑셀이 무작위의 숫자를 출력해줄 수 있다. 엑셀과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경우 0에서 1 사이의 무작위 숫자가 기록된 난수표가 있으며,..

아래아 한글 팁- 위 첨자, 아래 첨자, 지수, 제곱 입력하기 [내부링크]

한글과 컴퓨터의 아래와 한글 작업을 하다보면, 위 첨자, 아래 첨자, 지수 또는 제곱을 입력해야 할 상황이 생긴다. 위 첨자, 아래 첨자 설정은 아래와 같이 두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1. 단축키 활용 아래..

엑셀 팁-번갈아 음영넣기 [내부링크]

엑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길어지는 경우 구분을 쉽게 하기 위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번갈아 가면서 음영을 넣기도 한다. 데이터 수가 적다면, 하나하나 음영을 지정할 수 있지만, 데이터 수가 많은 경우 하나하나..

특허 출원인이 활용 가능한 제도-분할출원 [내부링크]

하나의 출원으로 출원을 진행했다 하더라도, 분할출원을 통해 두개의 출원으로 분리할 수 있다. 분할출원은 앞서 설명한 우선권주장 출원(https://dandanlife.tistory.com/31?category=798360)과는 다르게, 원출원..

아래아 한글 장평과 자간의 차이 [내부링크]

한컴오피스의 아래아 한글 작업 중 문서의 가독성 및 미감을 높이기 위하여 장평 또는 자간을 조정하기도 한다. 먼저 장평과 자간의 차이를 알아보자. 장평:글자 자체 및 공백을 늘리거나 줄이는 것 자간:글자 자..

아래아 한글 팁-표에 대각선 넣기 [내부링크]

아래아 한글 표에 대각선 넣기 아래아 한글의 표 작업 중,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하나의 칸에 대각선을 넣어야 할 필요성이 생긴다. 먼저 대각선을 그리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고 우클릭한다. 참고로, 셀 전체를 클..

엑셀 체크박스 합계 구하기 [내부링크]

앞선 글에서 체크박스 만드는 방법과, 셀 연결을 통해 TRUE/FALSE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체크박스 만드는 방법:https://dandanlife.tistory.com/74 체크박스 셀 연결하는 방법:https://dandanlife.t..

엑셀 셀 내에서 줄바꾸기 [내부링크]

엑셀 셀 내에서 줄바꾸기 1. 셀 내에서 줄 바꾸기 하나의 셀 내에 기재되는 텍스트가 길어질 때, 셀 내에서 줄바꿈을 이용할 수 있다. 줄바꿈 설정은 줄바꿈 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한 뒤, 아래의 [텍스트 줄바꿈]..

엑셀 체크박스 개수 세기 [내부링크]

이전 글(https://dandanlife.tistory.com/74)에서 엑셀에서 체크박스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체크박스의 개수를 카운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셀 연결 체크박스의 개수를 세기 위해서는..

엑셀 체크박스 만들기 [내부링크]

엑셀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관리할 필요성이 있을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할일 체크리스트를 만들거나, 설문조사를 하는 등의 경우에 체크리스트가 필요하다. 엑셀로 체크리스트를 만들기위해서는 먼저 개발도..

엑셀 셀 내용 나누기 [내부링크]

엑셀 작업 중 하나의 셀에 두개의 데이터가 삽입 된 경우, 데이터를 나눠야 할 필요성이 생긴다. 당연히 데이터 수가 적다면 손으로 나눌 수 있지만, 엑셀에서는 간단한 방법으로 셀 내용을 나눌 수 있다. 예를들..

엑셀 모든 셀에 같은 값 곱하기 [내부링크]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단위 변경, 기준 변경 등의 이유로 전체 셀에 같은 값을 곱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복사, 붙여넣기로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하다. B열 및 C열에 채워진 데이터에 대해 0.1을..

엑셀 열 순서 바꾸기 [내부링크]

엑셀 열 순서 바꾸기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열이나 행의 순서를 바꾸어야 할 때가 있다. 물론 바꿔야 하는 열의 개수가 적은 경우 복사 붙여넣기를 통해 열의 순서를 바꿀 수 있지만, 바꿔야 하는 열의 개수가 많..

아래아 한글-표 내용 정렬하기 [내부링크]

아래아 한글 표 내용 정렬하기 흔히 엑셀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몇몇 기능을 아래아 한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표 내부의 내용을 특정한 규칙으로 정렬하여 재배치하는 것이다. 먼저 아래와..

엑셀 팁-메모 삽입, 메모 지우기 [내부링크]

엑셀 메모 삽입, 메모 지우기 엑셀을 이용한 작업 중에도 간단한 메모를 첨부해야 할 일이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메모를 넣거나 삭제할 수 있다. 메모 넣기, 메모 삽입 먼저 메모를 넣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고,..

아래아 한글 두개의 문서 비교하기 [내부링크]

문서 작업을 하다가 수정을 여러번 거치는 경우 어떤 내용이 수정되었는지 헷갈리기 쉽다. 또는 문서 파일을 업무 중 여러 사람과 파일 교환을 한 경우, 어떤 내용을 수정했는지 확인이 필요할 때가 있다. 이러한..

아래아 한글 - 문단모양, 들여쓰기, 내어쓰기 [내부링크]

아래아 한글 문단모양 바꾸기, 들여쓰기, 내어쓰기 설정하기 들여쓰기는 문단을 시작할 때 앞부분의 한글자 가량을 띄우는 것을 의미하며,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된다. 내어쓰기는 쪽번호 등을 매기는 경우에 주..

엑셀 팁-셀에 설명 메시지 넣기 [내부링크]

엑셀 양식의 제출서류 등에서 셀을 선택하면 설명 문구가 나타나는 것을 종종 확인할 수 있다. 이 문구는 메모와 구별되는 셀 자체에 대한 설명으로, 이를 추가함으로써 셀 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 가능하다...

아래아 한글 변경내용 추적하기 [내부링크]

아래아 한글 변경내용 추적/변경내용 기록하기 한글 문서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서로 수정내용을 공유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 자주 이용하는 것이 변경내용 추적이다. 변경내용 추적을 켜는 경우..

아래아 한글 스타일 지정하기 [내부링크]

아래아 한글 스타일지정하기/아래아 한글 글꼴, 문단모양 저장하기 문서작업을 반복적으로 하다보면 정해진 글꼴, 문단모양을 반복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 이전 문서를 꺼내 서식복사(아래아한..

윈도우 시스템 종료 예약하기 [내부링크]

컴퓨터를 끄는 시간을 예약하고자 하는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프로그램 없이도 예약 종료 설정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먼저, 윈도우+R키를 입력하여 실행창을 켜거나, 윈도우 10의 하단에 있..

아래아 한글 한 파일의 서로 다른 부분 보기 [내부링크]

아래아 한글 편집화면 나누기/아래아 한글 한 파일의 서로 다른 부분 보기 한글 문서 편집을 하다보면 앞부분의 내용을 확인하면서 뒷부분을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앞뒤로 왔다갔다 하면서..

아래아 한글 메모 넣기, 메모 지우기 및 메모 출력 [내부링크]

아래아 한글로 문서 작성을 하다 보면 본문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메모를 작성해야 할 일이 생긴다. 메모를 새로 넣으려면, 메모를 넣고자 하는 위치에 커서를 놓거나, 메모를 넣으려는 부분에 블록설정을 하고 아..

엑셀 가로-세로 바꾸기 [내부링크]

엑셀 가로 세로 바꾸기 엑셀에서 작업하다보면 표의 가로와 세로를 바꿔야 하는 일이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복사-붙여넣기로 가로와 세로를 바꿀 수 있다. 먼저 가로와 세로를 바꾸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하고 복..

엑셀 날짜 날짜 계산 함수 [내부링크]

엑셀을 이용하면서 날짜를 기재한 후, 기재된 날짜보다 며칠 혹은 몇달 뒤의 날짜를 출력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특히 글쓴이의 경우 업무상 두달 뒤의 날짜를 입력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이..

한글 표 자동채우기 [내부링크]

엑셀을 이용하여 셀을 자동으로 채우는 것은 누구나 알고있는 사실이다. 한글에서도 간단한 채우기는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아래와 같이 표에 일부 정보를 채워넣고, 자동 채우기 하고자..

아래아 한글 글자수 확인하기 [내부링크]

한글을 이용한 문서작업을 하다보면 글자수를 확인해야 할 일이 생긴다. 자기소개서 등과 같이 글자수가 제한이 있는 글을 쓸때는 특히 더 그러하다. 글자수는 간단히 홈 화면에서 할 수있는데, 아래 빨간 박스 부..

아래아 한글 문서편집 단축키 [내부링크]

아래아 한글에는 모두 습득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단축키가 있다. 특히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하는 과정중에 사용 빈도가 높은 단축키를 몇개 정리하였다. 글자모양 창 띄우기 alt+L 문단모양 창 띄우기 alt+T..

아래아 한글 수식/분수/수학식 입력하기 [내부링크]

한글 작업을 하다보면 수식 입력을 할 필요성이 생긴다. 아래아 한글에서는 별도의 수식입력기를 가지고 있다. 수식 입력기는 아래와 같이 입력 탭에서 수식을 클릭하여 열 수 있다. 또는 문서 작업을 하다가 Ctr..

엑셀 팁 - 엔터 방향 바꾸기 [내부링크]

엑셀에서 하나의 셀에 값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바로 아래쪽 셀로 이동되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것이다. 참고로, tab을 누르면 오른쪽 방향으로 셀이 이동한다. 그렇지만 가로 방향으로 연속된 데이터..

곱창김이란? [내부링크]

티비나 유투브 등에 심심치않게 "곱창김"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곱창김은 김 양식장에서 김 수확 초기에 나오는 곱창 모양의 김을 말려서 만든 것을 뜻한다. 일반 돌김에 비해서 매우 두껍고 식감이 있는..

엑셀 같은숫자 곱하기 [내부링크]

모든열에 같은 숫자 곱하기/모든 행에 같은 숫자 곱하기 엑셀에서 열과열 또는 행과 행을 곱할 때, 아래 그리과 같이 커서를 두고 끌어내리면 행과 행 또는 열과 열이 곱해지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이다. 이때..

아래아 한글 상용구 설정 [내부링크]

한글로 문서작업을 하다보면 반복되는 단어를 사용해야 할 때가 많다. 아래한글에서는 상용구를 설정해놓고, 단축어를 입력함으로써 상용구가 바로 입력되는 상용구를 미리 설정해 놓을 수 있다. 상용구 등록 먼저..

아래아 한글 서식 복사하기 [내부링크]

아래아 한글에서 여러가지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글 내용이 아닌 서식 자체를 복사해야 할 일이 생긴다. 아래 표에서 왼쪽 서식을 오른쪽에 복사하기로 한다. 왼쪽의 서식은 글꼴 맑은고딕, 글자크기 20, 들여쓰..

대전 감나무집 다녀온 후기 [내부링크]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대전에서 꽤나 유명한 감나무집을 다녀왔다. 사실 감나무집이 워낙 흔한 식당이름이라, "수통골 감나무집" 이라고 검색하지 않으면 엉뚱한 데를 찾아가기 쉽다. 수통골 감나무집 위치는 위..

특허와 실용신안 중 어떤것을 선택할 것인가? [내부링크]

이전글에서 특허와 실용신안의 차이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그렇다면 실질적으로 어떤 것을 택하는 것이 좋은가? 물론 이전 글을 읽었다면 알겠지만, 화학, 생명, 전자관련 발명은 이런 고민에 해당되지 않으며,..

특허 출원 관련- 보정의 범위 [내부링크]

특허 출원 및 심사청구를 하면, 심사관이 출원된 특허에 등록 가능성이 있는지를 판단한다. 등록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구체적인 이유와 함께 거절이유통지를 하여야 한다. 제63조(거절이유통지) ① 심사..

타이벡귤이 뭐야? [내부링크]

몇년 전부터 귤을 사러가면 "타이벡"이라는 글자가 많이 보인다. 아니면 옛날부터 있던 것이지만 최근에 내가 인식하게 된 것일수도.. 마켓컬리에도, 대형마트에도, 농산물 시장을 가도 "타이벡귤"이라고 표시해서..

대전 빵집 추천-캘리포니아 [내부링크]

대전엔 성심당을 비롯해 맛있는 빵집이 많다. 빵을 많이 좋아하는 편은 아니어서 여기저기 빵집을 찾아다니지는 않지만, 정말 좋아하는 빵집이 있는데 그게 시청역 부근 캘리포니아다. 시청역 8번출구 바로앞이라..

특허청구범위의 해석-다기재 협범위의 원칙 [내부링크]

특허 청구범위는 구성요소가 많을수록 그 범위가 좁아진다. 이 말이 한번에 와 닿는 사람은 특허 청구범위를 많이 접해보았거나, 특허관련 지식이 많은 사람이거나, 논리관련 지식이 뛰어난 사람일 것이다. 청구항..

아이피타임 공유기 N2설치 후기 [내부링크]

멀쩡히 잘나오던 인터넷 tv가 잠깐 끊겼다가 새로 나오더니, 공유기가 충격 받았는지 tv는 되지만 와이파이, 데스크탑이 먹통이 되었다. 이리저리 실험해보고 전화도 해본 결과, 공유기 고장... 공유기 고장인지..

윤영근의 착한나물 후기 [내부링크]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윤영근의 착한나물 추천을 받고 구매해 보았다. 가격은 한팩에 2400원, 손바닥만한 한팩으로 밥한공기 비벼먹으면 딱인 정도이다. 한공기에 나물만 2400원이라니, 나물 사다 먹는것에 비하..

일본특허의 특이적 연도표시방법-특개소,특개평 이게뭐야? [내부링크]

일본 특허문헌을 보다보면 아래와 같은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일본의 특이적인 연도 표시방법으로, 아직 왕이 있는 일본에서 왕의 연호에 따라 연도를 부여하여 기재한 것이다. 우리나라..

간장 선택하기-양조간장과 산분해간장, 혼합간장 [내부링크]

인터넷 등을 통해서 요리 레시피를 접하다보면, 간장은 진간장과 국간장으로 나뉘는 것을 알 수 있다. 레시피에 진간장이라고 기재되어 있어도, 통상적으로 비슷한 양의 양조간장을 이용하기도 하며, 그 반대도 물..

디자인등록과 상표등록의 차이점-어떤것을 선택해야 할까? [내부링크]

특허는 "발명"을 보호주체로 하나, 디자인이나 상표는 얼핏 보기에 형상이나 이미지 등을 보호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유사해 보일 수 있다. 그렇지만, 디자인과 상표는 그 법목적 및 적용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관..

펭수, 펭하, 펭바 상표출원논란-등록가능성과 적용 조문은? [내부링크]

연말이 펭수 상표등록으로 조금 시끌벅적 했다 EBS의 인기 캐릭터인 펭수가 하는 시그니처 인사인 펭하, 펭바를 EBS가 아닌 타인이 출원했다는 내용이다. 상표는 출원서가 접수되면 바로 공개되며, 키프리스에 데..

키프리스 활용하기-통합행정정보 [내부링크]

경쟁사의 특허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등록 되었는지, 어떤 거절이유를 받았는지, 어떻게 대응했는지 알 수 있을까? 정답은 가능하다. 특허가 공개 또는 등록되어 공보가 발행되었다면 이전 글에서 설명한 바와 같..

특허출원 선행기술조사 검색 방법-키프리스 [내부링크]

특허는 이미 공개된 기술과 동일하거나, 공개된 기술로부터 쉽게 발명할 수 있는 경우 신규성 및 진보성이 부정되어 등록이 불가능하다. 이에, 내가 출원하고자 하는 발명과 유사한 발명이 공개되어 있는지를 선행..

대게, 킹크랩, 갑각류 시세 확인하는 방법 [내부링크]

대게나 킹크랩과 같은 갑각류는 매일 가격이 변동되기 때문에, 구매 전에 대략적인 시세를 알고 구매하러 가면 구매에 도움이 된다. 혹은 구매 직전 해당 품목에 가격 폭등이 있는 경우 구매를 피할 수도있다. 농..

국제특허출원-조약우선권주장출원/PCT출원 [내부링크]

전세계적으로 특허는 속지주의 원칙을 따른다. 이를 풀어서 설명하자면 특허는 등록받은 국가에서만 효력이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우리나라에서 등록받았다고 미국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미국에서 등록받..

간장 고르는 방법-총질소함량(TN) 보기 [내부링크]

아는사람은 알고 모르는사람은 모르는 간장의 총 질소함량(Total Nitrogen, TN) 지수 요점만 간단히 하자면 TN지수가 높을수록 맛있는 간장이라고 볼 수 있다. TN 지수가 높을수록 콩 단백질이 분해되어 나오는 아..

특허 출원인의 이익을 위한 제도-(국내)우선권주장 출원 [내부링크]

앞선 심사청구와 관련된 글(링크)에서 우선권 주장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 바 있다. 우선권 주장은 일단 출원일을 확보하는 출원(선출원이라 한다)을 한 뒤, 1년 이내에 내용을 보완하여 새로이 출원(우선권주장 출..

구글 애드센스-약 16시간만에 승인받은 후기 [내부링크]

접근성이 좋은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많은 수의 사람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티스토리를 이용할 것이라 생각된다. 같은 글을..

특허 출원서의 기재항목 [내부링크]

우리가 키프리스 등에서 열람 가능한 공개특허공보 혹은 등록특허공보에는 다양한 항목이 기재되어 있다. 각 항목의 내용을 자세히 읽어본다면 대략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지만, 각 항목에 구체적으로 어떤 사항..

특허 출원인이 활용가능한 제도-보정안 리뷰 [내부링크]

특허를 출원하고 심사청구 하면, 심사관이 거절이유와 함께 의견제출 통지서를 송부한다. 아무리 뛰어난 발명을 출원했다 하더라도, 심사관이 거절이유를 한번도 보내지 않는 경우는 체감상 2~3%에 미치지 못하는..

특허와 실용신안의 차이점 [내부링크]

특허, 실용신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특허와 실용신안은 법적으로도 90%이상 유사하며, 실제 실용신안법은 많은 부분에서 특허법을 준용하고 있다. (준용:반복 기재를 피하고 법을 간소화하기 위한 것..

국제특허분류(IPC) 활용방법 [내부링크]

앞에서 국제특허분류(IPC)에 대해 알아보았다.(이전글) 설명한 바와 같이 IPC는 검색에도 활용할 수 있다. IPC를 통해 검색하면 원하는 기술분야 외의 검색결과가 도출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이나..

국제특허분류(IPC)의 정의 및 확인방법 [내부링크]

국제특허분류 공개특허공보나 등록특허 공보를 보면, 서지사항이 기재된 부분에 아래 표시된 부분과 같은 코드가 기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국제특허분류(Int. Cl.)로 기재된 부분은 해당되는 특허의 IPC(Inte..

특허권의 존속기간 [내부링크]

특허권은 존속기간에 한계가 있다. 오래된 발명에 대하여 무한정으로 특허권을 인정해 주는 경우, 오히려 기술개발 및 산업발전을 저해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특허권은 타인의 실시를 배제하고 손해배상까지 청..

특허 출원인의 이익을 위한 제도-공지예외 적용 주장 [내부링크]

모두들 아는 바와 같이 원칙적으로 "출원 전" 출원에 해당하는 내용이 공개된 경우 그 출원은 등록을 받을 수 없다. 그러나, 발명자 또는 출원인이 자신의 발명을 공개 하였다고 그 출원을 등록받지 못하게 하는..

특허출원 관련 절차-우선심사 [내부링크]

특허 출원에 대해 누구나 우선심사 신청이 가능할까? 정답은 가능하다. 물론 우선심사 신청을 위한 비용이 더 소모되는 것이 당연하다. 앞서 특허 출원의 심사청구에 대해 알아본 바 있다(심사청구). 특허 출원에..

특허출원-심사청구 [내부링크]

상표나 디자인과 달리, 특허와 실용신안은 심사청구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심사청구 심사청구는 말 그대로 출원에 대해 "심사관"이 "등록 여부"를 심사해 줄 것을 요청하는 것이다. 즉, 심사청구를 하지 않으면,..

좋은 특허사무소 찾기 [내부링크]

좋은 특허사무소 찾기 보통 특허 출원은 특허 사무소 또는 특허 법인 등을 통해 진행한다. 개인이 직접 출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특허 명세서 등의 작성 요건을 갖추지 못해 결국 거절되거나, 최악의 경우 본인의..

순천 풍미통닭, 여수 꽃돌게장 1번가 후기 [내부링크]

<순천 풍미통닭> 여수, 순천 여행간다고 하니까 제일 먼저 추천해주던 풍미통닭 마늘통닭으로 유명한 곳이고, 3대천왕에도 나왔고.. 뭐 알사람은 다 아는 곳인 듯 차를 타고 갔는데 주차가 좀 힘든 편인 듯 하다...

에쉬레, 루어팍, 이즈니, 페이장 브레통 4종 버터 비교 [내부링크]

에쉬레(왼쪽 위), 루어팍(왼쪽 아래), 이즈니(냉동실에 있던것), 페이장 브레통(오른쪽) 다양하게 먹어보고 싶어서 인터넷 쇼핑몰에서 일단 4종을 구매해서 먹어보았다. 베이킹을 안하기 때문에, 빵에 발라먹거나..

BBC 6 Minute English [내부링크]

2017년 07월 05일 BBC 6 Minute English 중요 표현 정리 Surf and turf (http://www.bbc.co.uk/learningenglish/english/features/6-minute-english/ep-180705) Surf and turf 온라인 쇼핑을 하면서 장바구니에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