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ctech의 등록된 링크

 ddctech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건입니다.

요소부품 재료 특성 파악하기 [내부링크]

요소부품 재료는 운전 중 파손되거나 변형되지 않고 본래의 용도와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강도, 내구성 및 기능이 요구되며, 재료를 선정할 때에는 제작의 경제성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기계 재료는 금속재료와 비금속재료로 크게 구분되며, 금속재료는 철강 재료와 비철금속 재료로 나눌 수 있다. 철강 재료에는 순철, 주철, 탄소강, 특수강 등이 있고, 비철 재료에는 Cu, Al, Mg, Zn, Ti 및 그 합금 등이 있다. 기계 재료의 구분 금속재료 철강재료 순철 - 전해철 강 - 탄소강, 합금강, 주강 주철 - 보통주철, 특수주철 비철금속재료 알루미늄과 그 합금 구리와 그 합금 마그네슘과 그 합금 티탄과 그 합금 니켈과 그 합금 아연, 납, 주석과 그 합금 귀금속 등 비금속재료 무기질재료 유리, 시멘트,..

기하공차 도시 방법 및 기호 정리 [내부링크]

1.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 기하공차는 규제되는 속성에 따라 모양공차, 자세공차, 위치공차 및 흔들림 공차가 있다. 기하공차를 적용하는 데에는 기준이 되는 형체가 필요 없이 규제되는 형체에만 적용되는 형체, 즉 단독 형체와 반드시 기준이 되는 형체(데이텀)로 규제되는 관령 형체가 있다. 일반적으로 모양 공차는 데이텀이 없이 단독 형체로 규제되고 자세, 위치 및 흔들림 공차는 데이텀이 필요한 관련 형체로 규제된다. 다만, 윤곽도 공차는 모양공차를 규제할 때는 단독 형체로 방향 및 위치공차에는 관련 형체로 규제할 수 있다. 기하공차의 종류에 따른 주요 용어와 정의, 기호는 다음과 같다. 1) 기하공차 용어에 대한 정의 용어 정의 공차영역 (tolerance zone) 하나 또는 여러 기하학적으로 완벽한 선 ..

기계 설계 표면 거칠기 조도 계산법 및 기호 정리 [내부링크]

1. 표면 구조 기계 가공 부품 표면은 부품의 실제 표면은 그것을 만드는 데 사용된 제조공정에 따라 표면 특성이 매우 다양한 형태로 결정됩니다. 표면은 직선적이고 평평한 것처럼 보이지만 이를 확대하여 보면 거칠기(roughness), 표면파형(waviness), 흠집(flaws) 및 기계적 공정에 의한 무늬(pattern)와 방향(direction)을 지니고 있습니다. (1) 표면 거칠기(surface roughness) 가공된 제품의 표면에 작은 구간에서의 기복을 표면 거칠기라 합니다. (2) 파상도(waviness) 표면의 단면에서 표면 거칠기보다 큰 간격에서 거시적으로 본 표면의 굴곡을 파상도라 합니다. (3) 결(lay) 결은 주로 가공 방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표면의 전체적인 무늬로 수평, ..

캐드 기계 설계 시 치수 공차 표를 이용한 치수 공차 계산법 정리 [내부링크]

치수 공차의 필요성 어떤 하나의 부품을 설계할 때, 설계자는 그 부품의 형상을 제도하면서 부품의 크기를 알려주기 위해 도면에 치수를 표시합니다. 사람은 정확하게 치수대로 가공할 수 없기 때문에 사람에 의해서 가공된 공작물은 도면에 지시된 치수보다 크거나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도면에 지시되는 치수는 허용할 수 있는 범위를 지정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치수 허용 범위를 '공차'라고 합니다. 공차가 작으면 정밀하게 가공이 되어 제품의 성능이 좋아지지만 제작단가가 증가합니다. 반면에 공차가 커지면 성능은 저하되는 대신, 제작단가는 감소합니다. 그러므로 사용 목적에 맞는 적절한 공차를 부여해야 합니다. 치수공차 검토하기 1) IT 공차 등급 치수공차와 끼워 맞춤 공차 방식에서 전체의 기준 치수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