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omyangggung의 등록된 링크

 ddomyangggun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75건입니다.

[데이터 다루기] FIFA 19 데이터 깔끔하게 다듬기 [내부링크]

저번 포스트에서 FIFA 19 선수들 데이터를 선택했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https://www.kaggle.com/karangadiya/fifa19 FIFA 19 complete player dataset 18k+ FIFA 19 players, ~90 attributes extracted from th..

칼의 노래 - 김 훈 [내부링크]

두려움. 두려움과 걱정은 보편적인 사람들이 가진 감정이다. 일상적인 일을 하면서도 내가 하지 못하고 있는 일들이 있음에 두렵고 내가 하는 일이 옳은지 확신이 없어서 두렵다. 내 생각 속의 이순신 장군은 대..

치과 방문 [내부링크]

저는 치아 관리에 전혀 신경쓰지 않고 살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젊은 나이임에도 꽤 많은 양의 잇몸을 잃어버린 것 같더군요. 어느 순간부터는 살짝씩 치아가 불편하구요. 치과에 한 번 갈 때마다 선생님께 혼나러..

2019-04-16 어깨, 이두운동 [내부링크]

OHP 35kg x 12rm 40kg x 10rm 40kg x 9rm 40kg x 9rm 45kg x 5rm 사이드레터럴레이즈 28kg x 12rm 28kg x 13rm 28kg x 13rm 28kg x 13rm 28kg x 12rm 백레터럴레이즈 40kg x 18rm 40kg x 18rm 40kg x 18rm 40kg x..

2019-04-15 가슴, 복근운동 [내부링크]

벤치프레스 60kg x 12rm 70kg x 12rm 80kg x 12rm 80kg x 10rm 80kg x 7rm 노레그벤치프레스 60kg x 12rm 60kg x 12rm 65kg x 12rm 65kg x 12rm 인클라인벤치프레스 55kg x 12rm 55kg x 12rm 55kg x 11rm 55kg x..

2019-04-13 등운동 [내부링크]

바벨로우 50kg x 16rm 60kg x 15rm 60kg x 13rm 60kg x 13rm 60kg x 12rm 롱풀 50kg x 15rm 50kg x 13rm 50kg x 13rm 60kg x 11rm 랫풀다운 40kg x 12rm 40kg x 12rm 40kg x 12rm 45kg x 10rm 오늘은 풋살 경기가..

2019-04-12 어깨, 삼두운동 [내부링크]

OHP 35kg x 12rm 40kg x 11rm 40kg x 7rm 40kg x 9rm 45kg x 4rm 사이드레터럴레이즈 28kg x 10rm 28kg x 13rm 28kg x 14rm 28kg x 12rm 28kg x 13rm 백레터럴레이즈 40kg x 16rm 40kg x 17rm 40kg x 17rm 40kg x..

2019-04-11 가슴운동 [내부링크]

벤치프레스 60kg x 12rm 70kg x 12rm 80kg x 11rm 80kg x 9rm 80kg x 9rm 노레그벤치프레스 60kg x 12rm 60kg x 12rm 60kg x 12rm 60kg x 12rm 인클라인벤치프레스 55kg x 11rm 55kg x 10rm 55kg x 7rm 55kg x 7rm..

2019-04-10 등, 이두운동 [내부링크]

바벨로우(강경원 스타일) 60kg x 12rm 65kg x 12rm 65kg x 12rm 70kg x 12rm 75kg x 12rm 60kg x 12rm 롱풀 50kg x 12rm 50kg x 12rm 50kg x 12rm 60kg x 10rm 랫풀다운 40kg x 12rm 40kg x 12rm 40kg x 12rm 40kg..

2019-04-09 어깨, 하체운동 [내부링크]

OHP 35kg x 12rm 40kg x 11rm 40kg x 8rm 40kg x 7rm 45kg x 3rm 사이드레터럴레이즈 24kg x 16rm 24kg x 16rm 24kg x 16rm 28kg x 11rm 28kg x 12rm 백레터럴레이즈 40kg x 15rm 40kg x 17rm 40kg x 16rm 40kg x..

[데이터 다루기] Kaggle Dataset 선택 [내부링크]

캐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메인 페이지가 등장한다. 위에서 데이터셋을 누르면 데이터셋이 모여있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제일 재미있어 보이는 FIFA 19 complete player dataset을 골랐다. 원한다면 다른..

데이터 사이언스 앞으로의 방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피트니스 모델이 되고 싶은 노력충입니다. 그 동안 데이터 사이언스와 인공지능보다 운동에 더 신경쓴 것이 아닌가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어찌보면 그럴 수도 있는 것 같네요...

2019-04-08 가슴, 복근운동 [내부링크]

벤치프레스(스미스머신) 60kg x 12rm 70kg x 12rm 75kg x 12rm 80kg x 12rm 80kg x 10rm CAT(스미스머신) 60kg x 10rm 65kg x 10rm 70kg x 10rm 70kg x 10rm 딥스 12rm 12rm 13rm 11rm 케이블크로스 30kg x 15rm 3..

2019-04-06 등, 삼두운동 [내부링크]

바벨로우 60kg x 12rm 70kg x 12rm 75kg x 12rm 80kg x 12rm 80kg x 10rm 와이드풀업 12rm 9rm 9rm 9rm 7rm 롱풀 50kg x 15rm 50kg x 13rm 50kg x 12rm 60kg x 10rm 랫풀다운 40kg x 10rm 40kg x 12rm 45kg x 8rm..

스탠퍼드 수학공부법 - 조 볼러 [내부링크]

수학은 정말 어려운 학문이다. 우리 주변에 물리적으로 일어나는 현상들, 혹은 숫자로 표현할 수밖에 없는 일들을 모두 수학이라는 언어를 통해서 말하고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 이런 일들에 대해서 호기심을 한..

2019-04-05 어깨, 이두운동 [내부링크]

OHP 35kg x 12rm 35kg x 12rm 40kg x 8rm 40kg x 5rm 40kg x 7rm 사이드레터럴레이즈 24kg x 15rm 24kg x 15rm 24kg x 13rm 24kg x 13rm 24kg x 14rm 백레터럴레이즈 40kg x 15rm 40kg x 15rm 40kg x 15rm 40kg x..

수면의 약속 - 윌리엄 C. 디멘트 [내부링크]

나는 어릴 적 학교에서 잠을 많이 자는 학생이었다.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면서도 굉장히 수면이 부족하다고 느꼈고 수업시간만 되면 졸리기 일쑤였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어서도 여전히 학교를 오면 졸렸다...

2019-04-03 가슴, 밸런스운동 [내부링크]

벤치프레스 60kg x 12rm 70kg x 12rm 75kg x 12rm 80kg x 10rm 80kg x 7rm 노레그벤치프레스 60kg x 12rm 65kg x 12rm 65kg x 12rm 70kg x 10rm 인클라인벤치프레스 55kg x 6rm 50kg x 10rm 50kg x 8rm 50kg x 7rm..

2019-04-02 등, 삼두운동 [내부링크]

바벨로우 60kg x 12rm 70kg x 12rm 70kg x 12rm 75kg x 12rm 80kg x 10rm 와이드풀업(몸무게 69kg) 12rm 10rm 7rm 6rm 5rm 롱풀 50kg x 15rm 50kg x 12rm 50kg x 12rm 50kg x 12rm 랫풀다운 50kg x 9rm 40kg x 11..

2019-04-01 어깨, 이두운동 [내부링크]

OHP 35kg x 12rm 35kg x 8rm 35kg x 11rm 35kg x 8rm 40kg x 7rm 사이드레터럴레이즈 24kg x 15rm 24kg x 14rm 24kg x 14rm 24kg x 13rm 24kg x 15rm 백레터럴레이즈 40kg x 15rm 40kg x 15rm 40kg x 15rm 40kg x..

그 동안의 운동과 앞으로의 계획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손가락을 다쳐서 쉬고 있는 노력충입니다. 사실 쉬고있다고 말씀은 드렸지만 요새 손가락 깁스 하고도 운동을 계속 했습니다. 요즘 그물형 깁스라고 해서 이전처럼 손가락 전체에 석고를 입히는 형식..

벌거벗은 통계학(Naked Statistics) - 찰스 윌런 [내부링크]

1그램의 정보가 1톤의 의견보다 무겁다! 사람들은 누구나 비슷하다. 통계에 능통한 대가인 찰스 윌런도 어린 시절 지금의 나와 같이 수학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수학은 그저 숫자를 이용해서 답을 구하기 위..

9. 파이썬 개인공부 (복습, 요약) [내부링크]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 시퀀스 뮤터블 이터러블 int X X X float X X X complex X X X bool X X X str O X O bytes O X O bytearray O O O tuple O X O list O O O dictionary X O O set X O O range O X O int,..

8. 파이썬 개인공부 8 (클래스) [내부링크]

오픈소스 기반으로 개발함. 다들 고급기법을 써서 이해하지 못하면 사용을 할 수가 없다. Ephiphany : 자신도 모르게 깨닫는 것. class A: def quark(self): print('a') class B: def quark(self): print('b') def..

7. 파이썬 개인공부 7 (객체) [내부링크]

OOP 파이썬은 모든 것이 객체이다. -> 기본 패러다임이 객체지향 우리가 풀 문제가 간단하면 함수형, 객체형 패러다임 필요없다. 절차적으로도 가능. 하지만 실제 문제는 굉장히 복잡하다. 이럴 때 함수형, 객체형..

6. 파이썬 개인공부 6 (함수) [내부링크]

side effect가 없는 함수 : 수학함수. math functions. pure 함수 mutable 안쓴다. 수학적 함수가 아니다: 1. 리턴값이 없다. 2. 함수에 넣어서 사용했는데 원래 값이 바뀌어서 나온다. 수학적 함수라면 퓨어함수..

5. 파이썬 개인공부 5 (함수형 패러다임) [내부링크]

functional paradigm에서는 어떤 값을 튜플로 주로 사용한다. 모든 것은 함수 기반이다. a = 0 b = a+1 a = 3 - 절차적 패러다임 절차적 패러다임은 일일히 다 보아야 사용할 수 있다. 함수형 패러다임은 유지보수..

4. 파이썬 개인공부 4 (반복) [내부링크]

피보나치 수열 : 1 1 2 3 5 8 13 ... dynamic programming : 결과를 계속 이어서 사용하는 기법 -> 가장 기본적으로 피보나치 구현하는 방법 def fib(n): a, b = 0, 1 while a < n: print(a, end=' ') a, b = b, a..

3. 파이썬 개인공부 3 (데이터 타입, 함수) [내부링크]

값을 생성하는 방식: 리터럴 방식, 객체 방식 딕셔너리를 생성하는 리터럴 방식 : {'a':1, 'b':2} 딕셔너리를 생성하는 객체 방식 : dict(a=1,b=2) 함수 : def moon(a, a) : return a 함수의 파라미터가 두 개 같..

2. 파이썬 개인공부 2 (데이터 타입) [내부링크]

많이 사용하는 것은 리터럴이 있다. range, bytearray, frozenset처럼 객체방식을 쓸 필요가 없다. x = bytearray() 리터럴이지만 어쩔 수 없이 객체를 사용해야 하는 것 : 집합 y = set() : 이렇게 해야 공집합을..

1. 파이썬 개인공부 1 (데이터 타입) [내부링크]

숫자형 : 이뮤터블(immutable)이고, 시퀀스형이 아니다. 문자열 : str->sequence bytes->ascii code, immutable bytearray->mutable 시퀀스 형 : 순서가 있는 형 str(unicode) bytes bytearray list tuple range..

2019-03-11 손가락 부상 [내부링크]

축구하다가 손가락 부상을 당해서 인대 손상이 있습니다. 2~4주 정도 회복기간이 걸린다고 하네요. 저는 건강했던 편이니까 2주로 잡고 그 동안은 썸리스 그립으로 잡고 하는 운동, 하체 운동 위주로 진행할 생각..

2019-03-07 목요일 어깨, 이두운동 [내부링크]

OHP 45kg x 6rm 45kg x 5rm 50kg x 2rm 50kg x 2rm 50kg x 1rm 사이드레터럴레이즈 24kg x 13rm 24kg x 13rm 24kg x 13rm 24kg x 13rm 24kg x 13rm 백레터럴레이즈 32kg x 15rm 32kg x 15rm 32kg x 15rm 32kg x 15..

2019-03-06 수요일 가슴, 하체운동 [내부링크]

벤치프레스 60kg x 7rm 100kg x 5rm 100kg x 4rm 100kg x 3rm 100kg x 5rm 100kg x 3rm 노레그벤치프레스 70kg x 10rm 70kg x 10rm 70kg x 10rm 70kg x 8rm 인클라인벤치프레스 55kg x 12rm 55kg x 9rm 55kg x 8rm..

2019-03-05 화요일 등운동 [내부링크]

바벨로우 60kg x 10rm 70kg x 11rm 75kg x 11rm 80kg x 10rm 85kg x 7rm 와이드풀업 10rm 10rm 9rm 8rm 8rm 롱풀 40kg x 12rm 50kg x 12rm 50kg x 12rm 50kg x 12rm 50kg x 12rm 등하부로우lr 60kg x 15rm 70kg x..

2019-03-04 월요일 어깨, 이두운동 [내부링크]

OHP 45kg x 6rm 45kg x 6rm 45kg x 5rm 50kg x 2rm 50kg x 1rm 사이드레터럴레이즈 12kg x 12rm 12kg x 12rm 12kg x 12rm 12kg x 12rm 12kg x 12rm 백레터럴레이즈 32kg x 16rm 32kg x 15rm 32kg x 15rm 32kg x 12..

2019-03-01 금요일 가슴운동 [내부링크]

벤치프레스 60kg x 6rm 95kg x 5rm 95kg x 5rm 95kg x 5rm 95kg x 5rm 95kg x 5rm 노레그벤치프레스 65kg x 8rm 70kg x 8rm 70kg x 8rm 75kg x 8rm 인클라인벤치프레스 55kg x 8rm 60kg x 6rm 60kg x 5rm 60kg x 7..

2019-02-28 목요일 등, 삼두운동 [내부링크]

바벨로우 60kg x 12rm 70kg x 12rm 70kg x 10rm 75kg x 10rm 75kg x 9rm 와이드 풀업 9rm 8rm 7rm 7rm 6rm 롱 풀 40kg x 14rm 50kg x 12rm 50kg x 12rm 50kg x 12rm 등하부로우lr 60kg x 15rm 60kg x 15rm 60kg x..

2019-02-27 수요일 어깨, 이두운동 [내부링크]

오버헤드프레스 45kg x 6rm 45kg x 5rm 45kg x 3rm 50kg x 1rm 50kg x 1rm 사이드레터럴레이즈 24kg x 12rm 24kg x 12rm 24kg x 12rm 24kg x 13rm 24kg x 13rm 벤트오버레터럴레이즈 32kg x 15rm 32kg x 16rm 32kg..

2019-02-26 화요일 운동일지 (가슴) [내부링크]

벤치프레스 (프로그램 변경예정) 60kg x 6rm 70kg x 6rm 80kg x 6rm 90kg x 6rm 100kg x 4rm 노레그벤치프레스 65kg x 12rm 70kg x 10rm 70kg x 8rm 75kg x 8rm 인클라인벤치프레스 55kg x 10rm 55kg x 8rm 55kg x..

3. 분포 [내부링크]

데이터 과학을 위한 통계: 데이터 분석에서 머신러닝까지 50가지 핵심 개념, 피터 브루스, 앤드루 브루스 지음 아래 내용은 위의 책을 보고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적은 것입니다. 혹시나 든 예시, 계산 등에 틀린 점..

2. 추정 [내부링크]

데이터 과학을 위한 통계: 데이터 분석에서 머신러닝까지 50가지 핵심 개념, 피터 브루스, 앤드루 브루스 지음 아래 내용은 위의 책을 보고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적은 것입니다. 혹시나 든 예시, 계산 등에 틀린 점..

1. 데이터의 형태 [내부링크]

정형 데이터 일상적으로 생성되는 수많은 실시간 데이터들은 대부분 정형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데이터 과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이런 정형화되지 않은 데이터(raw data)를 활용 가능한 형태의 정보로..

1. 딥러닝 환경설정하기 [내부링크]

- 파이썬 3.6 64bit 설치 - 아나콘다 설치하기 (파이썬 3.6) 아나콘다 설치한 다음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합니다. Anaconda Prompt를 켜서 conda create -n tutorial python=3.6 numpy scipy matplotlib spyder..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내부링크]

필기 붙은지 꽤 됐는데 이제야 후기 남깁니다. 한 달 가량 2018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로 공부했어요. 시험 볼 때는 헷갈리긴 했지만 심하게 어렵다는 느낌은 없었고 오히려 너무 쉬워서 딱 퇴장할 수 있는 시..

2018. 4월 정보처리기사 도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컴퓨터공학과 4학년에 재학중인 평범한 대학생입니다. 저희 학교 졸업요건 중에 하나인 정보처리기사는 컴퓨터에 관련된 자격증을 따려는 분들이 많이 도전하는 시험인데요, 막상 정말 이 자격증..

고도엔진 튜토리얼 #26 3D 메시 임포트하기 (Importing 3D meshes) [내부링크]

서론 고도는 씬 천제를 임포팅 가능한 강력하고 유연한 3D 씬 임포터를 지원합니다. 많은 아티스트와 개발자들에게 충분하고도 남은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이 워크플로우를 싫어하며 단일 3D 메시를 임포..

고도엔진 튜토리얼 #25 3D 성능과 제한(3D performance and limitations) [내부링크]

서론 고도는 균형잡힌 성능 철학을 따릅니다. 성능의 세계에서는 유용성과 유연성을 위한 거래 속도로 구성되는 trade-off입니다. 몇몇 실용적인 예가 있습니다 : 많은 양의 오브젝트를 효과적으로 렌더링하는 것..

고도엔진 튜토리얼 #24 3D로의 초입(Introduction to 3D) [내부링크]

3D 게임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추가적인 Z 축은 간단한 2D 게임의 보통의 기술이 그렇게 도움이 되지 안습니다. 이 이동을 돕기 위해, 2D와 3D의 API가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이 좋겠군요...

고도엔진 튜토리얼 #23 파티클 시스템 (2D) (Particle Systems (2D)) [내부링크]

소개(Intro) 간단한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에 충분히 유연한) 파티클 시스템이 제공됩니다. 파티클 시스템은 복잡한 물리적인 이펙트, 스파크, 불, 마법 파티클, 연기, 안개, 마법 등을 시뮬레이트할 때 사용해 왔..

고도엔진 튜토리얼 #22 2D에서 커스텀으로 그리기(Custom drawing in 2D) [내부링크]

왜? 고도는 스프라이트, 다각형, 파티클, 그런 것들에 대한 노드를 가집니다. 항상은 아니지만 많은 경우에 이로 충분합니다. 그 특정 노드가 없는 것에 공포와 분노로 울부짖기 전에... 커스텀 커맨드로 그려서..

고도엔진 튜토리얼 #21 타일맵 사용하기(Using tilemaps) [내부링크]

서론 타일맵은 2D 게임 레벨을 만드는 간단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원할 때마다 격자판(grid)에 올릴 수 있는 참조 타일 더미부터 시작합니다 : 2D 사이드 스크롤링과 탑타운 게임에서 허용되는 충돌도..

고도엔진 튜토리얼 #20 캔버스 층(Canvas layer) [내부링크]

뷰포트와 캔버스 아이템 모든 2D 노드의 기본이 되는 일반적인 2D 노드 Node2D 또는 컨트롤은 CanvasItem에서 상속됩니다. CanvasItem은 트리 모양으로 수덩될 수 있으며 그들의 변환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고도엔진 튜토리얼 #19 뷰포트와 캔버스 변환(Viewport and canvas transforms) [내부링크]

도입 이 튜토리얼은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다소 어두울 항목을 다룬 후 생성됩니다. 그리고 노드에 대해 로컬에서 콘텐츠를 그리는 시점부터 화면에 그려지는 시점까지 2D 변환되는 모든 사항을 설명합니다. 캔버스..

고도엔진 튜토리얼 #18 행렬과 변환(Matrices and transforms) [내부링크]

도입 이 튜토리얼를 읽기 전에 벡터 수학과 연속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벡터 수학에 대한 설명을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변환에 대해서 다룰 것이며 행렬에 대해 조금 다룰 것입니다(그렇게 깊..

고도엔진 튜토리얼 #17 벡터 수학(Vector math) [내부링크]

도입 이 자그마한 튜토리얼은 3D와 2D에 유용한 벡터 수학의 짧고 실용적인 소개를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시, 벡터 수학은 3D 뿐만 아니라 2D 게임에도 유용합니다. 여러분이 한 번만 잡아두면 복잡한 행동도..

고도엔진 튜토리얼 #16 커맨드라인 튜토리얼(Command line tutorial) [내부링크]

몇몇 개발자는 널리 커맨드라인을 이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고도는 이들에게 친화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완전히 커맨드라인을 이용해 작업하는방법을 단계적으로 보여드리죠. 엔진이 외부 라이브러리에..

고도엔진 튜토리얼 #15 유니티에서 고도엔진까지(From Unity3D to Godot Engine) [내부링크]

이번 번역은 긴 문장이 많아서 문맥 상 이상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영어를 하실 줄 아시면 직접 페이지를 보는 걸 추천드려요. ---------------------------------------------------------------------------..

고도엔진 튜토리얼 #5 스크립팅 - 이어서(Scripting (continued)) [내부링크]

프로세싱 고도에서 몇몇 행동들은 콜백이나 가상 기능들에 의해 촉발되기 때문에, 항상 쓰기 코드를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애니메이션 플레이어로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프레임에서 스크..

고도엔진 튜토리얼 #4 스크립팅(Scripting) [내부링크]

소개 사용자가 프로그래밍 없이 비디오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도구에 대해서 많은 논의들이 있어 왔습니다. 많은 독립적인 개발자들이 코드를 쓰지 않고도 게임을 만드는 것이 꿈입니다. 이런 필요성은 오랫..

고도엔진 튜토리얼 #3 인스턴스화 - 이어서(Instnacing (continued)) [내부링크]

씌우다 인스턴스화는 많은 편리함을 지닙니다. 살짝 맛배기만 보여드리자면, 인스턴스화는 : 씬을 세분화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드는 기능이 있습니다. 프리펩(prefabs)에 해대 더욱 유연한 대안(여러 수준에서 작..

고도엔진 튜토리얼 #14 2D와 3D 키바인딩(2D and3D keybindings) [내부링크]

2D 뷰포트 Q, W, E로 마우스, 시점 이동, 시점 회전 선택 선택 : F : 선택한 것 보기 Delete : 선택한 것 삭제 Ctrl-D : 선택한 것 복사하기 작동 : 오른쪽 마우스 : 취소 S : 스냅을 가능하게 하다 V : 피봇 변환..

고도엔진 튜토리얼 #13 하나씩 일어나는 일(오토로드) (Singletons (AutoLoad)) [내부링크]

도입 씬 싱글톤(하나씩 일어나는 일 - 싱글톤)은 씬 사이에 지속적인 정보를 저장해야 하는 일반적인 사용 사례에 맞게 구성하는데 굉장히 유용합니다. 매우 강력하기는 하지만, 씬 시스템 자체에 몇 가지 단점이..

고도엔진 튜토리얼 #12 씬트리(SceneTree) [내부링크]

도입 여기가 추상적으로 변해가기 시작하는 지점입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어려운 것은 없으니 겁내지 마세요. 앞선 튜토리얼에서 노드의 개념과 노드로 이루어진 씬들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씬 트리..

고도엔진 튜토리얼 #11 파일 시스템(File system) [내부링크]

도입 파일시스템은 아직 엔진 개발에서 뜨거운 주제입니다. 파일 시스템은 어떻게 에셋이 저장되고 접근되는 지 관리합니다. 잘 설계된 파일시스템은 다수의 개발자에게 협업할 때 같은 소스 파일과 에셋을 편집할..

고도엔진 튜토리얼 #10 자원, 리소스(Resources) [내부링크]

노드와 리소스 지금까지, 노드는 엔진의 행동과 특징을 고도의 가장 중요한 데이터 타입인 노드를 통해서 암시했습니다. 고도에는 그 만큼 중요한 데이터 타입이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자원(Resource)입니다. 노..

고도엔진 튜토리얼 #9 애니메이션(Animations) [내부링크]

도입 이 튜토리얼은 고도에서 애니메이션화를 어떻게 해야하는 지 보여줍니다. 고도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정말 강력하고 유연합니다. 시작하면서, 이전의 튜토리얼에서 사용한 씬을 사용합시다(Splash screen)...

고도엔진 튜토리얼 #8 화면을 뿌리다(Splash screen). [내부링크]

튜토리얼 GUI 하위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주는 간단한 튜토리얼입니다. 목표는 간단한데, 정적인 화면을 뿌리는 것입니다. 아래 파일의 에셋을 사용하세요. 여러분의 프로젝트 폴..

고도엔진 튜토리얼 #7 GUI 튜토리얼(GUI tutorial) [내부링크]

도입 프로그래머들이 열렬히 싫어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사용자 인터페이스(GUIs)를 프로그래밍 하는 것이다. 지루하고, 또 지루하며 도전적이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은 몇가지 측면이 문제를 더 심각..

고도엔진 튜토리얼 #6 간단한 2D 게임(Simple 2D game) [내부링크]

퐁 튜토리얼에서 간단한 게임인 퐁을 만들어 볼 겁니다. 많은 데모가 엔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2D 게임의 기본적인 기능성을 소개해줄 겁니다. 자 시작해보죠, 고도엔진을 켜서 프로젝트를 시작해주세요. 에셋..

고도엔진 튜토리얼 #2 인스턴스화(Instancing) [내부링크]

합리성 씬과 노드를 던져넣는 것은 소규모 프로젝트에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프로젝트가 커지면서, 점점 더 많은 노드가 사용되고 순식간에 관리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를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도..

고도엔진 튜토리얼 #1 씬들과 노드들 (Scenes and nodes) [내부링크]

도입 잠시 여러분이 게임 개발자가 아니라고 상상해보세요. 대신, 여러분은 쉐프입니다! 힙스터 패션은 집어던지고 쉐프 차림을 해보세요. 지금부터, 게임을 만드는 것 대신에 여러분은 손님을 위해 새롭고 맛있는..

고도엔진 기본적인 정보 [내부링크]

전체 개요 및 간단한 설명 : http://docs.godotengine.org/en/stable/index.html 고도엔진에 대한 설명 : http://docs.godotengine.org/en/stable/about/introduction.html 고도엔진에 대한 FAQ : http://docs.god..

고도엔진, 고닷엔진 (Godot Engine) 튜토리얼 시작 [내부링크]

방학 동안 2D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은데 유니티는 또 사용하고 싶지 않아서 알아보다가 고도엔진이라는 오픈소스 에디터가 있길래 남은 한 달 동안 공부해서 게임을 한번 만들어 보자는 취지에서 튜토리얼을 시작..

ENDIANS [내부링크]

빈 프로젝트로 생성 1. 테스트 케이스를 입력받아서 그 횟수만큼 반복합니다. (시간복잡도 N) 2. 입력 받은 횟수만큼 unsigned int를 동적할당 합니다. 3. 각 동적 할당한 unsigned int를 어떻게 바이트로 다룰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