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r-bbuzzi의 등록된 링크

 dear-bbuzzi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건입니다.

발생론적 인식론-2 [내부링크]

현대 과학적 관념들의... 발생이 심리적 또는 사회 논리적 요인들에 비추어 더 잘 이해될 수 있는 한 두 영역의 예들을 들겠습니다. 첫째 예는 집합 이론에서 Cantor가 성취한 발달입니다. Cantor는 이 이론을 매..

발생론적 인식론 [내부링크]

발생론적 인식론 정의 발생론적 인신 록은 지식, 그리고 특히, 과학적 지식을 그것의 역사와, 그것의 사회 발생, 그리고 특히, 그것의 기저를 이루는 조작들과 관념들의 심리학적 기원에 바탕해서 설명하려는 시도..

게슈탈트 요법 [내부링크]

게슈탈트 요법의 정의 게슐탈트 심리학, 실존주의 사상 들을 기반으로 한 심리치료용볍이다. 개인의 책임감을 강조하고 현재 순간의 경험(Experience in The Present Moment), 치료자-내담자 관계, 환자 개인의 환..

심리 철학 [내부링크]

심리철학 또는 정신 철학 마음 또는 정신 현상, 정신적 기능 내지는 성질, 의식, 또 그것들과 물리적인 몸과의 관계를 다루는 철학의 한 분과이다. "심신 문제' 또는 '몸'과 마음의 문제;,즉 몸과 마음의 관계가..

심리언어학 [내부링크]

언어심리학 언어습득과 언어사용시 작용하는 인간의 내재적,정신적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설명하려는 학문이다.심리학에서 언어학 분야를 연구하면서 시작되었다. 심리 과정과 언어 구성의 대응관계를 연구..

개인 심리학 [내부링크]

개인심리학은 오스트리아의 정신의 학자 알프레드 아들러가 창시한 심리학이다. 개인 심리학은 개개인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심리학이다. 창시자 이름으로 유래해 소위 아들러 심리학으로 불리기도 한다. 주요 개..

감옥 실험 2부 [내부링크]

스탠퍼드 감옥실헐 2부 짐바르도는 그의 실험에 점점 몰두했으며 적극적으로 이 감옥 실험에 참여했다. 4일째, 몇몇 수감자들이 탈옥에 대해 얘기를 나누었다. 짐바르도와 교도관들은 그들을 더욱 안전한 지역 경..

심리학-스탠퍼드 감옥 실험 [내부링크]

스탠퍼드 감옥 실험 스탠퍼드 감옥 실험 또는 루시퍼 이펙트 또는 루치펠 효과(영어:Lucifer Effect)는 스탠퍼드 대학교의 필립 짐바르도 심리학 교수가 1971년에 한 심리학 실험이다. 70명의 지원자 중 대학생인..

심리학 - 전망 이론 [내부링크]

전망 이론 위험을 수반하는 대안들 간에 의사결정을 어떻게 내리는지를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전망 이론이 만들어 내는 이론적 모델은 실생활의 의사결정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지 최적화된 결정을 내고자..

심리학 - 의사결정 [내부링크]

의사결정 여러 대안 중에서 하나의 행동을 고르는 일을 해내는 정신적 지각 활동이다. 모든 의사결정의 과정은 하나의 최종적 선택을 가지게 되며 이 선택의 결과로 어떤 행동 또는 선택에 대한 의견이 나오게 된..

심리학-성격검사 및 초두효과 [내부링크]

성격 검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이나 기질 등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대한민국에서는 1965년 미네소타 다면적 성격 항목표(Minner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가 번역되어 사용되었다. 이 검사는 그..

심리학-심리 검사 [내부링크]

심리검사란 능력,성격,흥미,태도 드과 같은 심리적 구성개념을 수량화하기 위해서 표준화 된 측정도구를 말한다. 현편 심리검사는 개인 또는 집단의 심리적 특서이나 이슈를 측정하는 도구로 심리평가 도구로 볼수..

심리학-바넘효과 [내부링크]

바넘 효과, 포러 효과 포러 효과는 개인들이, 그들에게 특별히 맞추어진 것으로 추정되지만 사실상 막연하며 넓은 범위의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그들의 성격 묘사에 높은 정확도를 부여한다는..

심리학 - 인지부 부조화 [내부링크]

인지부조화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일관되지 않고 무순 되어 양립할 수 없는 상태이다. 인지부조화 이론 : 사람들이 자신의 태도와 행동 따위가 서로 모순되어 양립할 수 없다고 느끼는 불균형 상태를 가리키며 이..

정신분석학 [내부링크]

정신분석학 은 지금은 트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된 심리학의 한 갈래로 인간의 행동 양식을 심리 내적인 욕구의 충돌 및 좋아해요 그를 위한 대출로 판단한 것으로 이러한 심리 내적 욕구와 외부의 사회적 요구가..

조작적 조건화 - 심리학 [내부링크]

조작적 조건화의 정의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으로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고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여기서 선택적 보상이란 강화와 벌을 의미한다 조작..

고전적 조건 형성 [내부링크]

심리학 고전적 조건 형성 행동주의 심리학의 일원으로 특정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하던 자극이 그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이끌어 내는 작업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그 반응을 유발하게 끔 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반..

방어 기제 -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심리학적 매커니즘 [내부링크]

방어 기제 받아들일 수 없는 잠재적 불안의 위협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실제적인 욕망을 무의식적으로 조절하거나 왜곡하면서 마음의 평정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심리학적 메커니즘이다. 불안은 자아에 닥친..

자아 - 생각,감정 등을 통해 외부와 접촉하는 행동 주체로서의 '나 지신을 말한다. [내부링크]

철학에서의 자아 우리 일상의 모든 경험(감각, 사고, 행동 등)의 밑바닥에 있는 모든 경험을 통일하여 모든 경험을 하고 있는 바로 그 당사자라고 생각되는 의심할 수 없는 자신을 말한다. 칸트는 본능-욕망에 의..

심리학-무의식 이론 [내부링크]

무의식 무의식 또는 비의식은 자신과 주위 환경에 자각이 없는 상태 즉,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두뇌의 활동이며 사고 과정,기억,동기 따위 없이 자동적으로 발생하거나 작동할 수 있는 심리적,정신적 작용이다...

심리학자 칼로저스 [내부링크]

칼 로저스에 대해.. 1. 생애:1902년 1월 8일 시카고 외곽 오크 파키에서 6남매 중 넷째로 태어났다.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교 농업학과에 입학했다. 1922년에 국제 기독교 프로그램에 참여, 중국에 다녀온 이후, 목..

심리학이란.. [내부링크]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경험 과목으로서, 인문 과학에서부터 자연과학, 공학 예술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에서 공헌을 하고 있다. 인간이 관계된 모든 분야에는 직 적적으로나 간접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