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erts96의 등록된 링크

 deserts96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7건입니다.

흡연과 콜레스테롤 [내부링크]

건강 검진을 받을 때마다 필수적으로 피검사를 시행합니다. 피검사를 통해서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직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굉장히 중요한 항목이 바로 콜레스테롤 수치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통해서 우리 몸속의 혈관이 깨끗한 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좋지 않다는 것은 혈관 속 찌꺼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곧 피가 제대로 흐르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는 뜻입니다. 특히 심장이나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각한 질환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는 흡연과 연관이 있을까요? 담배를 피면 다양한 건강 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연 담배를 피우면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영향을 주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의 ..

당뇨를 유발할 수 있는 약제 [내부링크]

당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당이 핏속에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양보다 많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핏속에 당이 지나치게 많은 상태를 고혈당증이라고 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서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가게 되는 것을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몸은 혈당이 일시적으로 올라가더라도 금방 조절이 됩니다. 그래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간혹 특정 약제를 복용하면서 혈당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약제는 복용을 중단하면 혈당이 원래대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약제 복용 후 혈당이 증가한 것을 빨리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이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약제를 복용했을 때 혈당 수치가 올라갈 수 있는 지에 관해서 ..

자디앙(엠파글리플로진) 부작용 [내부링크]

자디앙(엠파글리플로진)은 현재 각광받고 있는 당뇨 약입니다. SGLT2 억제제의 일종으로 신장에 작용해 당과 나트륨의 재흡수를 억제하는 기전으로 혈당을 조절합니다. 당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일반적으로 신장에서 재흡수됩니다. 하지만 당뇨가 있는 상태에서 당의 재흡수는 오히려 혈당 수치가 떨어지지 않는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자디앙은 단순히 혈당을 낮추는 효과 뿐 아니라 나트륨의 재흡수 역시 억제하기 때문에 각광받고 있습니다. 나트륨은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을 악화시킬 수 있는 주범입니다. 이를 억제하면서 자디앙은 다양한 심혈관 질환, 특히 만성 심부전 치료에 중요한 약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처럼 당뇨와 심혈관계 질환 모두에 있어서 중요한 약제이지만 부작용은 드물지만 존재합니다. 오늘은 자디..

자디앙 복용 중일 때 주의 약제 [내부링크]

당뇨병은 대표적인 성인병입니다. 한번 걸리면 완치도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제를 통해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제는 매우 다양합니다. 각각의 기전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 상태에 맞게 약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제들 중 최근 각광받고 있는 약이 있습니다. 바로 자디앙(Jardiance)입니다. 자디앙(엠파글리플로진)은 SGLT 2 억제제의 일종으로 신장에서 혈당 및 나트륨 재흡수를 억제하는 방식으로 혈당을 조절합니다. 즉 소변으로 혈당이 많이 빠져나가게 하여 혈당 수치를 낮춥니다. 자디앙이 각광받는 이유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특수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혈당뿐 아니라 나트륨의 재..

메트포르민 복용 중일 때 주의 약제 [내부링크]

혈당이 높아져 소변으로 당이 나오는 당뇨병은 다양한 합볍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당을 조절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신장, 심장, 신경, 눈 등 다양한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병은 반드시 조절해야 되는 성인병입니다.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약은 바로 메트포르민입니다. 다른 당뇨 약을 제치고 메트포르민이 가장 우선적으로 권고되는 약인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체중 증가가 없고, 저혈당의 위험도 낮으며,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노화를 방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이처럼 당뇨 치료에 중요한 약제인 만큼 복용에 있어서 주의를 해야합니다. 특히 다른 약과 함께 ..

인슐린 투여 중일 때 주의 약제 [내부링크]

당뇨병은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흔히 말하는 당뇨병은 제2형 당뇨병입니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 안되거나 활용을 제대로 못하면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못하는 잉여 포도당이 혈액 속에 많아 혈당이 높아지는 질환입니다. 인슐린 활용이 떨어진 것을 '인슐린 저항성이 높다'라고 표현합니다. 당뇨약제 선택지 중 하나로 인슐린 투여가 있습니다. 인슐린은 효과가 얼마나 빨리 나타나는 지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인슐린의 종류는 달라도 상호작용하는 약제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 중에서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되는 약도 있습니다. 오늘은 인슐린 투여 중일 때 복용에 주의해야되는 약제들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당뇨 약제 - 메트포르민 - 설포닐우레아계 (글리..

당뇨와 비만 [내부링크]

당뇨병은 대표적인 성인병입니다. 당뇨가 한번 생기면 완치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당뇨병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여 신체 곳곳을 망가뜨립니다. 그래서 당뇨는 치료뿐 아니라 예방에도 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당뇨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인자는 가족력(유전), 생활습관, 연령, 성별 등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당뇨 유발 원인의 큰 지분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비만 및 과체중입니다. 미국 등 서구권에서는 이미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은 큰 사회적 문제입니다. 서구화된 생활습관으로 우리나라도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닙니다. 이미 비만으로 인한 당뇨는 우리나라에서도 큰 문제가 된 지 오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만과 당뇨의 연관성, 살을 빼면 당뇨가 과연 낫는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만이면 왜 당뇨가 잘 생..

메트포르민과 알코올(술) [내부링크]

메트포르민(metformin)은 당뇨병이 있을 때 사용되는 제1차 약제입니다. 즉 당뇨가 있을 때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약제입니다. 메트포르민은 간에서 포도당의 생성을 억제하고, 장에서 포도당의 흡수를 저해하여 혈당을 낮춥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줍니다. 다른 당뇨약과 다르게 살이 찌지 않으며, 저혈당 부작용도 적습니다. 메트포르민이 당뇨에서 가장 중요한 약인 이유는 비단 혈당 강하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춰주며, 암발생을 낮췄다는 보고도 있으며 노화 방지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약제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약제는 알코올(술)과 같이 복용하는 것을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혈압약이랑 술을 같이 먹으면 안 좋습니다. 그렇다면 메트포르민은 어떨까..

당뇨와 유전(가족력) [내부링크]

당뇨병은 혈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핏 속에 남아있어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질환입니다. 신장(콩팥)은 우리 몸속의 필터 역할을 합니다. 신장에서 찌꺼기는 내보내고, 포도당은 중요 에너지원이므로 재흡수합니다. 하지만 혈당이 지나치게 많으면 신장에서 미처 다 처리하지 못해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소변으로 포도당이 나온다 하여 '당뇨'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당뇨병은 성인병의 대표주자입니다. 한번 걸리면 잘 낫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무서운 합병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에 걸리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의도치 않게 당뇨에 잘 걸릴 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당뇨 가족력이 있는 분들입니다. 오늘은 당뇨와 유전(가족력)에 관해서 자..

고혈압과 스트레스 [내부링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이야기 들어보셨을 겁니다. 스트레스는 정신뿐 아니라 신체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살아가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없다면 삶의 목표가 없을 것이고 처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조절되지 않는 스트레스는 생명의 위협이 되곤 합니다. 고혈압은 혈관에 작용하는 압력이 정상보다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혈압이 높아졌다는 것은 심장이나 혈관이 비정상적 상태라는 신호입니다.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심뇌혈관질환(심근경색, 심장마비, 뇌졸중)뿐 아니라 신장 심지어 치매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주요 요인으로 고령,성별,가족력,비만,술,수면무호흡증 등이 있습니다. ..

당뇨와 흡연 [내부링크]

흡연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위험인자입니다.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호흡기 질환부터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인자까지 다양한 신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담배가 해롭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정상인에게도 해로운 담배는 당뇨 환자에게는 더욱 치명적입니다. 당뇨와 담배는 어찌 보면 상극입니다. 흡연은 당뇨의 위험인자입니다. 그리고 당뇨 환자가 흡연을 할 경우 당뇨 합병증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특히 당뇨 합병증으로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포함한 심뇌혈관질환은 각각에서도 흡연이 위험인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가 있을 때 흡연을 하면 안되는 이유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흡연은 혈당과 인슐린 저항성을 높입니다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당뇨라 합니다. 당뇨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고혈압과 코로나 [내부링크]

코로나는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했습니다. 예전만큼 무서운 질환은 아니지만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감염성 질환입니다. 코로나와 다양한 질환과의 연관성에 관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심근경색, 당뇨, 고혈압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은 대표적인 성인병입니다. 그리고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코로나에 걸렸을 때 특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코로나가 직접적으로 고혈압을 일으킨다는 증거는 아직 없지만,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코로나에 걸렸을 때 혈압이 높아졌다는 보고는 있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와 고혈압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가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아직까지 코로나 때문에 고혈압이 생긴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코로나에 걸리면 고혈압이 없던 사람..

당뇨가 있을 때 심장 검사 [내부링크]

우리 몸은 포도당을 이용해서 에너지원을 세포로 공급합니다. 하지만 몸에 당이 너무 많으면 다 쓰지 못하고 혈액 속에 당이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당 수치가 높아지며 당뇨로 진단받게 됩니다. 당뇨가 특히 무서운 점은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가 있으면 면역력이 떨어져 코로나, 독감 등의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집니다. 또한 눈이나 신경에도 영향을 주어 팔다리가 저리거나, 시야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는 심장에도 영향을 줍니다. 다른 기관과 달리 심장은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장기입니다. 그래서 당뇨가 있을 때 특히 심장 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다행히 심장을 검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리고 비교적 안전하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당뇨가 있을 때 ..

당뇨 진단 검사 종류 [내부링크]

당뇨병은 세포로 가야 될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사용되지 못하고 핏속에 남아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질환을 말합니다.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합병증에 있습니다. 당뇨가 있으면 우리 몸은 지속적으로 염증 상태가 됩니다. 즉 우리 몸은 계속해서 아픈 상태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게 되어 혈관, 신경, 눈 등 다양한 곳에 영향을 미쳐 문제를 일으킵니다. 심할 경우 실명이 되거나, 심뇌혈관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를 꾸준히 관리하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입니다. 약제를 통해서 조절이 가능하지만 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약을 지속적으로 제때 복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뿐더러, 오랜 기간동안 복용하던 약이 어느 순간 잘 듣지 않아 약을 변경하거나 증량해야 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

심박수와 혈압 [내부링크]

혈압계를 통해 혈압을 측정하면 3가지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그리고 심장박동수(심박수)입니다. 이 수치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으면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혈압계 측정을 통한 검사는 우리 몸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이를 통해 문제가 발견되면 추가적인 검사 및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혈압계의 숫자가 각각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혈압과 심박수 혈압과 심박수를 통해 우리 몸속의 혈관과 심장이 문제가 없는 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혈압은 심장과 혈관이 우리 몸속에 피를 보내기 위해 사용되는 압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나뉩니다. 수축기 혈압은 혈압계 가장 위에 위치하며, 대체..

고혈압 위험 인자 및 원인 [내부링크]

고혈압은 크게 일차성(본태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신장, 내분비 질환 등의 원인으로 생기는 고혈압입니다. 일차성 고혈압은 흡연, 연령, 식습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대개 만성적이며 특정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고혈압을 일컽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고혈압은 바로 일차성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의 유병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07년 대비 2021년 기준 20세 이상의 고혈압 환자는 1.9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 기준 고혈압 환자는 총 1374만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처럼 고혈압 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고혈압에 대한 관심도 역시 자연스레 높아졌습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증가하는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

고혈압일 때 언제 응급실에 가봐야 할까 [내부링크]

고혈압은 혈압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높아진 상태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혈관이 약해져 혈압이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 있지만 식습관, 흡연, 가족력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젊은 나이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혈압이 높아진다고 해서 당장의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방치했을 경우 심근경색, 뇌졸중 등 중증의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만성적으로 고혈압이 있다면 약제를 통해서 조절하면 됩니다. 하지만 평소에 괜찮다가 갑자기 혈압이 치솟는 상황이라면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응급 상황이라면 뇌, 심장, 신장 등의 장기에 손상이 있을 뿐 아니라 죽을 수도 있는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혈압이 높아졌을 때 언제 응급실로 바로 가봐야하는지에 관해서 알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