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ing-mango의 등록된 링크

 developing-mang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7건입니다.

[데이터베이스] WHERE, ORDER BY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데이터의 제한 및 정렬을 담당하는 WHERE와 ORDER BY 문법을 알아보겠습니다. WHERE 절은 조건절 또는 제한절이라고 부르며, 데이터베이스의 수많은 정보 중에 원하는 정보만 필터링하여 얻고자 할때 이용합니다. WHERE 절을 사용하면 정보를 정제하기 때문에 입출력 기능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징을 요약하자면 쿼리(질의)에서 반환되는 행을 제 한랄 수 있다 반드시 from절 뒤에 사용해야 하며 조건이 참인 경우 만족하는 행을 반환한다. 날짜와 문자는 작은따옴표('')로 묶어서 표현한다 WHERE 절은 생략 가능하다 별칭으로는 (EX. MANAGER as '매니저') 조건 검색을 할 수 없음 정도로 요약할 수 있으며 예시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문제풀이 사원 정보(..

[백준] 2178번: 미로 탐색 Python 코드, BFS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178 2178번: 미로 탐색 첫째 줄에 두 정수 N, M(2 ≤ N, M ≤ 10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는 M개의 정수로 미로가 주어진다. 각각의 수들은 붙어서 입력으로 주어진다. www.acmicpc.net 문제 N×M크기의 배열로 표현되는 미로가 있다. 1 0 1 1 1 1 1 0 1 0 1 0 1 0 1 0 1 1 1 1 1 0 1 1 미로에서 1은 이동할 수 있는 칸을 나타내고, 0은 이동할 수 없는 칸을 나타낸다. 이러한 미로가 주어졌을 때, (1, 1)에서 출발하여 (N, M)의 위치로 이동할 때 지나야 하는 최소의 칸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한 칸에서 다른 칸으로 이동할 때, 서로 인접한 칸으로만 이동할 수 ..

[데이터베이스] SQL 기본 탐구 , Oracl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라클과 SQL Developer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먼저 데이터베이스가 무엇이냐? 조직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논리적으로 연관된 데이터를 모아 구조적으로 통합해 놓은 것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요. 이 데이터를 모아서 사람이 쓰고 싶은 것만 정제하고 구분, 선별하는 작업을 하여 실사용 가능한 데이터로 만드는 것이 우리의 할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지금의 저의 수준에 한에서 말이죠. 더욱 다양한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질의에 사용할 데이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CREATE TABLE Book ( bookid NUMBER(2) PRIMARY KEY, bookname VARCHAR2(40), publisher VARCHAR2(40), price N..

[코드트리] 정수 사각형 최솟값의 최대 , python 문제 풀이 [내부링크]

내일이면 파이썬 방학 캠프가 끝이 나네요. 마지막은 마무리 시험을 보며 끝이 납니다. 2주밖에 되지 않았지만 파이썬 수업을 한 번도 들어보지 않은 입장으로 정말 익숙해졌다고 생각해요. 알고리즘 쪽으로나 구현 쪽으로나 파이썬과 친해진 게 느껴집니다. 아주 만족합니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동적 계획법 문제를 하나 가져왔습니다. 코드 트리를 주제로는 마지막 포스팅이 될 수도 있겠네요. 문제 N×N 행렬이 주어졌을 때, (1,1)에서 시작하여 오른쪽 혹은 밑으로만 이동하여 (N, N)으로 간다고 했을 때 거쳐간 위치에 적혀있는 숫자들 중 최솟값을 최대로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입력 형식 첫째 줄에는 N이 주어집니다. 두 번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각 행에 해당하는 N개의 정수 값이 공백을 사이에 두고 ..

[코드트리] 두 방향 탈출 가능 여부 판별하기 , python 문제 풀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파이썬으로 푸는 간단한 DFS 문제를 소개해드립니다. DFS자체가 간단한 알고리즘은 아니지만 이해하신 분들에게는 쉬우며 아직 이해 도중에 있는 분들은 연습 삼아 풀어볼 만한 문제인 것 같네요. 문제 n * m 크기의 이차원 영역의 좌측 상단에서 출발하여 우측 하단까지 뱀에게 물리지 않고 탈출하려고 합니다. 이동을 할 때에는 반드시 아래와 오른쪽 2방향 중 인접한 칸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뱀이 있는 칸으로는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과 같이 뱀이 배치되어 있는 경우 실선과 같은 경로로 탈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뱀에게 물리지 않고 탈출 가능한 경로가 있는지 여부를 판별하는 코드를 작성해보세요. 입력 형식 첫 번째 줄에는 n과 m이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지고, 두 번째 ..

[코드트리] 금 채굴하기 , python 문제 풀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완전 탐색 알고리즘 문제를 하나 가져와 봤습니다. python은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정말 편하고 잘 만든 언어라는 게 느껴지네요 시작하겠습니다. 문제 n×n크기의 이차원 영역에 파묻힌 금을 손해를 보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많이 채굴하려고 합니다. 채굴은 반드시 [그림 1, 2]과 같은 마름모 모양으로 단 한 번 할 수 있으며, 마름모 모양을 지키는 한 [그림 3]와 같이 이차원 영역을 벗어난 채굴도 가능하지만 이차원 영역 밖에 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마름모 모양이란 특정 중심점을 기준으로 K번 이내로 상하좌우의 인접한 곳으로 이동하는 걸 반복했을 때 갈 수 있는 모든 영역이 색칠되어 있는 모양을 의미합니다. [그림 1]은 K가 1일때의 마름모 모양이고, [그림 2]는 K가 2일..

[코드트리] 가운데에서 시작하여 빙빙 돌기 ,python 문제 풀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dx, dy테크닉에 관련하여 새로운 문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문제 n * n크기의 직사각형의 가운데에서 시작하여 오른쪽, 위, 왼쪽, 아래 순서로 더 이상 채울 곳이 없을 때까지 회전하며 숫자를 적어나가려고 합니다. 숫자는 1부터 시작한다고 했을 때, 다음과 같은 모양으로 숫자들을 쭉 채우는 코드를 작성해보세요. 입력 형식 첫 번째 줄에 크기를 나타내는 n이 주어집니다. 주어지는 n은 항상 홀수라고 가정해도 좋습니다. 1 ≤ n ≤ 100 출력 형식 숫자로 채워진 완성된 형태의 n * n 크기의 사각형을 출력합니다. (숫자끼리는 공백을 사이에 두고 출력합니다.) 입출력 예제 예제 1 입력: 3 출력: 5 4 3 6 1 2 7 8 9 예제 2 입력: 5 출력: 17 16 15 14 1..

[코드트리] 거울에 레이저 쏘기 2 ,python 문제 풀이 [내부링크]

요즘 학교에서 하는 python 캠프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코드 트리라는 사이트에서 문제풀이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꽤 난이도가 있어서 성취감이 있었던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 파이썬을 처음 접해봐서 코드가 매우 깔끔하지 못합니다. 원래 Java 유저여서 자바처럼 풀려고 하는 습관이 남아있네요. 풀이 시작하겠습니다. 문제 N * N 크기의 격자 안에 각 칸마다 거울이 하나씩 들어 있습니다. 각 거울은 \나 /의 형태를 띄고있고, 격자 밖 4N개의 위치 중 특정 위치에서 레이저를 쏘았을 때, 거울에 튕기는 횟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입력 형식 첫 번째 줄에 N이 주어집니다. 두 번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걸쳐 맵의 정보가 주어집니다. 각 줄에는 각 행에 해당하는 정보가 ..

[아두이노] 4digit-7세그먼트, 써미스터 [내부링크]

이번에는 4자리 7 세그먼트와 써미스터를 이용하여 써미스터의 온도를 즉각적으로 받아 세그먼트에 표시하는 것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4자리까지 쓸 필요는 없기에 뒤에 2자리만 사용하여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인공지능] 퍼셉트론(Perceptron) 알고리즘의 이해 [내부링크]

기계 학습의 목표 PLA를 알아보기 전에 우리는 기계학습의 최종적인 목표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진정한 target function(목표 함수) f가 무엇인지 모르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함수란 내가 설계한..

[아두이노] 조도 센서, 도트매트릭스(8x8) [내부링크]

오늘은 조도 값(밝기 값)에 따라 도트 매트릭스가 밝아지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이폰의 자동 밝기 설정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회로 먼저 도트매트릭스 회로 먼저 소개합니다. 220옴의 저항..

[아두이노] DC모터, 조이스틱 [내부링크]

오늘은 조이스틱 x축을 이용하여 DC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회로 소개 DC모터의 드라이브와 모터 연결 회로도를 소개합니다. 이후 조이스틱을 함께 연결합니다. 조이스틱의..

[백준] 1655번: 가운데를 말해요 JAVA 코드, 우선 순위 큐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655 1655번: 가운데를 말해요 첫째 줄에는 백준이가 외치는 정수의 개수 N이 주어진다. N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그 다음 N줄에 걸쳐서 백..

[아두이노] RGB LED, 가변저항, 스위치 [내부링크]

오늘은 가변저항으로 밝기를 조절하며 스위치로 색깔을 변경하는 기본적인 아두이노를 소개하겠습니다. 회로 소개 코드 #define Red 9 #define Green 10 #define Blue 11 #define PUSH_PIN 5 #define POTEN_PIN..

[백준] 7576번: 토마토 JAVA 코드, BFS [내부링크]

골드 V에 해당하는 BFS문제입니다. 문제 철수의 토마토 농장에서는 토마토를 보관하는 큰 창고를 가지고 있다. 토마토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격자 모양 상자의 칸에 하나씩 넣어서 창고에 보관한다. 창고에 보관되..

[OS] 데드락(DeadLock)이 발생하는 상황 //pico kernel [내부링크]

식사 중인 철학자 문제 설명 Dining philosopher 문제는 프로세스들 간의 동기화 문제에 대한 대표적인 예로서, 실용성보다는 동기화 문제 자체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가상적인 문제입니다. 5명의 철학자들이 원탁에..

블로그를 만들다 [내부링크]

24년 인생 첫 블로그를 만들었다. 열심히 해봅시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