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rstory의 등록된 링크

 deverstor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3건입니다.

더현대 서울 맛집 추천 (feat. 탐광) [내부링크]

다시 방문한 더현대 서울에서 인생 에비카츠 맛집을 만나다! [탐광] 꼭 방문해보세요 안녕하세요 :) 저번에도 더현대 서울 방문후기를 썼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 저번에는 친구랑..

폴리코사놀 효능, 부작용, 복용법 핵심정리 [내부링크]

폴리코사놀이 가지고 있는 효능 그리고 부작용 제대로 알아보자! (혈관건강 챙기기) 여러분 폴리코사놀 많이 들어보셨나요? 아마도 생소한 이름일 겁니다. 저도 최근에 알게 되었어요. 사실 저는 비슷한 단어는..

여의도 더현대 서울 솔직후기 (feat. 주차 팁, 감상) [내부링크]

현재 서울에서 가장 핫플레이스인 더현대 서울! 어디가 그렇게 핫한지, 주차는 어떻게 되는지 완벽 정리! 어제는 친구랑 같이 작정하고 더현대 서울에 다녀왔습니다. 한 번 꼭 가보고 싶었거든요 ㅎㅎㅎㅎㅎㅎ 그..

MSM의 효능과 부작용 핵심정리 [내부링크]

우리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MSM! 과연 무엇일까요, 또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을까요 MSM은 구체적으로 보자면 유기 황 화합물이라는 뜻입니다. 무슨 뜻인지 아시겠나요?? 아마 모르실 거라 예상합니다. 또 식..

학점 잘 받는 법에 대한 개인적인 TIP! (대학생들아 들어와!!) [내부링크]

대학교에서 학점 잘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고?? 내가 다 알려줄게! 대학생이라고 한다면 누구나 학점에 대한 고민이 있을 겁니다. 저도 그렇고, 학교에 막 입학한 새내기도, 졸업을 앞둔 4학년이라도 이 '학점'이..

대학생들을 위한 취업 사이트 커뮤니티 정리 [내부링크]

취업을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유용한 취업 사이트와 커뮤니티를 정리! 각 사이트는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저도 취업할 나이가 다가오니 그간 대학생활하면서 아쉬웠던 점도 많고 후회되는 일도 많아..

경희대, 회기 맛집 레알라면 솔직후기 (+ 맛있게 먹는 꿀팁) [내부링크]

경희대, 회기의 찐 맛집 레알라면에 다녀온 후기(+ 가는 법, 꿀팁)! 레알라면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 오늘은 경희대생과 외대생들에게 사랑받는다는 숨겨진 맛집! 레알라면에 대해서 리뷰해보고자 합..

링티 효과, 가격 핵심정리 [내부링크]

군의관들이 개발했다고 하는 링티! 어떤 효과가 있는지, 가격은 어느정도인지 완벽하게 정리해드립니다! 여러분 링티 요즘 많이 들어보셨나요?? 저도 요즘 광고를 굉장히 많이 봤는데요, 이 링티가 뭔지 궁금하더..

인공지능으로 바라본 인간과 ai [내부링크]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은 일종의 개혁이다. 지난 3월 알파고는 바둑 인류를 대표하는 최고의 바둑기사 이세돌과의 대국에서 5전 4승을 거두며 인공지능의 위상을 보여주었다. 수천 년 간..

음악 페스티벌과 관련한 공연 전시 비평문 [내부링크]

지난 10월 19일 올림픽 공원에서 13주년을 맞이한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을 관람했다. 내게는 나름 의미가 있는 페스티벌이라 이번 페스티벌도 꽤 기대했다. 원래 락을 좋아해서 락 페스티벌을 중학교때부터 다..

언론의 정치보도와 미디어 정치 환경의 변화 [내부링크]

언론의 정치보도는 가장 중요한 정치 정보원이라고 할 수 있다. 정치인의 캠페인 메시지가 유권자에게 전달되는 경로는 '그림 2'와 같다. 유권자는 텔레비전 토론이나 정치광고 혹은 후보자 연설을 통해 직접 접하..

미디어가 정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수행하는 역할 [내부링크]

사회는 언론이 마땅히 수행해야만 하는 규범적인 역할을 배정했다. 민주주의 체제에서의 정치과정에서 언론은 세 가지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언론은 후보자 그리고 정당에게 누가..

통계학과 통계적 추론 [내부링크]

통계적 추론 :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대상집단전체(모집단)에 대하여 추측하거나 판단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 추정(estimation) : “대상집단의 특성값(모수)이 무엇일까?”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

통계학으로 분석한 기존 통계분석의 문제점 [내부링크]

※ 참고) 통계청 주관으로 수행되는 사회통계조사 - 독서인구비율 = 1년에 1권 이상의 책을 읽는 사람의 비율 - 조사 대상이 되는 책에 대한 정의(통계청) : • 일반서적은 교양서적류, 직업과 관련된 서적류, 생..

통계학과 통계분석 [내부링크]

통계분석(statistical analysis) - 분석대상집단(모집단)을 대상으로 자료(data)를 수집하고 그 집단에 대한 정보를 구하고, 적 절한 통계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 자료수집 : 모집단으로부터..

통계학과 표본오차 [내부링크]

사례 4 : 우리나라 대통령선거(1992년,1997년 대선) - 1992년도와 1997년도 갤럽이 예측한 대선결과도 2000여명의 표본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여 론조사를 실시하여 이루어짐 - 1997년에도 여론조사결과는 공표 금..

표본조사의 오차 사례들 [내부링크]

사례 1 : 미국의 선거여론조사(1948년 대선) - 트루만(민주당)과 듀이(공화당)의 경합 o 모든 여론조사기관이 듀이의 승리로 예측함 ⇒ 리터러리 다이제스트의 예측실패 이후 사용하고 있던 표본추출방법은 할당법..

통계학과 선거 여론조사 [내부링크]

사례 1 : 미국의 선거여론조사(1936년 대선) - 루우즈벨트(민주당)와 랜든(공화당)의 경합 o 리터러리 다이제스트(Literary Digest) : 사상최대의 여론조사 실시 (천만장의 설문지중 회 수된 약 240만장으로 분석..

통계학과 여론조사의 올바른 해석, 신뢰도 파악 [내부링크]

응답자는 정말 진실만 말할까? - 선거철에 투표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보통 투표에 참여하겠다라고 응답 - 투표의향을 묻는 조사 결과는 항상 실제 투표참여율보다 높음 - 투표의향을 묻는 여론조사 결과는 실제..

통계학과 즉석 여론조사 [내부링크]

즉석여론조사 사례 자기선택표본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사례의 하나가 TV토론이나 프로그램과 관련 하여 즉석에서 진행되는 즉석여론조사(instant poll)이다. TV 시청자들은 전화번호를 눌러 자..

표본크기와 통계 정확성 [내부링크]

표본크기가 크기만 하면 언제나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여론조사에서 표본크기 o 여론조사 결과의 정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o 표본크기가 작더라도 정확한 경우 - c 새로운 나온 음료수의 맛 : 1..

통계학과 여론조사, [내부링크]

여론조사 - 국민 여론을 파악하기 위해서 수행 - 일반 대중의 의견을 알기 위해 응답자에게 설문지를 통해 질문하고 응답을 받음으로써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 여론조사는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안에 여론을..

여론조사와 선거에서의 통계학 [내부링크]

여론조사 - 신문,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여론조사의 결과를 접하는 시대 - 업무 또는 sns상에서 간단한 의견을 묻는 조사도 가능함 몇가지 사례 1. 선거예측 여론조사 o 제16대 대통령 선거시 노무..

백분위수, 사분위수, 상자그림 통계학 [내부링크]

제 100× p백분위수 (the 100× p-th Percentile) (0 (np) 번째 값과 (np+1) 번째 값의 산술평균이 제 100*p 백분위수이다. (ii) np 가 정수가 아니면 -> np 의 정수부분에서 1을 더한 값 을 m 이라 두자. (m은..

통계학에서의 평균과 중앙값 [내부링크]

※ 표본평균, 중앙값의 비교 표본평균은 가장 많이 쓰이는 중심위치의 측도이지만, 이상치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반면, 중앙값은 이상치에는 강하나 자료 전체를 이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체의 경향을 볼 때 극..

통계학의 수치를 통한 연속형 자료 [내부링크]

수치를 통한 연속형 자료의 요약 데이터의 기술(description)" 내용과 관련 표나 그림으로 자료값들의 흩어진 상태를 시각적으로 빠르고 쉽게 전달할 수 있지만, 작성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일관성과 객관성..

통계학과 범주형 자료 [내부링크]

범주형 자료의 요약 범주형 자료에서는 각 범주가 나타나는 횟수를 요약함으로써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1) 도수분포표 (Frequency Table) 도수(frequency): 각 범주에 속하는 관측값의 개수 상대도수(relative..

통계학을 통한 자료의 요약 [내부링크]

표와 그림을 통한 자료의 요약 자료가 주어질 때, 특히 자료가 방대하여 한 눈에 쉽게 알아볼 수 없을 때에는 자료에 내포된 내 용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정리, 요약할 필요가 있다. 자료(data)..

통계학과 정규분포 [내부링크]

정규분포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 - 가우스분포 - C. Gauss(1777-1855) : 물리학 실험 시 수반되는 계측오차에 대한 확률분포로서, 가우스 분포(Gauss distribution)라 불리우는 연속확률분포를 제안 -..

통계학으로 본 복권과 확률 [내부링크]

복권과 확률 불확실한 현대사회에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 - 불확실한 상황은 복권 등 도박의 상황과 비슷 로또복권 - 45개 숫자 가운데 6개의 숫자를 맞히는 복권 - 1등 확률 : 1/8,145,06..

통계학의 관점에서 본 O.J심슨 재판과 기대수명 [내부링크]

O.J. 심슨 재판 O.J 심슨(Simpson) 재판 - 세기의 재판이었고 통계학이 재판에서도 이용된다는 점을 알 수 있는 재판 - O.J 심슨 사건은 20세기를 대표하는 사건으로 재판과정에서 인종문제, 언론문제 그리고..

통계적 우연과 확률 [내부링크]

우연과 확률 우연 또는 운명 : 우리는 우연의 세계에 살고 있음 - 우연 : 통제할 수 없는 일, 예측 불가능한 일, 불확실한 일들 확률 - 우연한 사건도 수많은 사건 중 하나로 보고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일..

통계학으로 예측한 우리 나라의 미래 [내부링크]

결혼과 이혼 - 우리나라 혼인건수는 인구구조와 관련이 있음 - 혼인건수 : 감소추새 1970년 29만5,137건 →1980년 40만3,031건 → 2013년 32만2,807건(1980년에 비해 19.9% 감소) - 조혼인율 : 감소추세 1970년 인..

통계학으로 분석한 출생과 수명 [내부링크]

1) 출생 출생통계 - 신고인인 부모가 출생신고서를 읍∙면∙동 또는 시∙구에 제출하면 이를 보정, 집계하여 작성 출산율 및 출생성비 (단위 : 명) 출생아수 조출생률 (인구 천명당) 합계출산율 (가임여성..

통계학의 국가적 접근 [내부링크]

국가통계의 필요성 1) 국가통계(공식통계) ① 정부기관에서 주기적으로 특정 목적의 정보를 얻으려고 작성하는 숫자 정보 - 통상 통계법에서 지정한 통계 ② 통계작성기관이 정책의 수립 및 평가 등에 활용할 목적..

통계학 기본 개념 [내부링크]

통계학의 분류 - 기술통계학(descriptive statistics) : 표나 그림 또는 대표값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의 특 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정리, 묘사, 요약하는 데에 중점 ∙ 신문, 잡지, TV 등에서..

통계학으로 바라본 우리나라의 경제 [내부링크]

우리나라 살림살이는 어떻게 변했나 경제통계 - 우리 살림살이와 관련된 통계 - 경제를 이해하고 경제정책을 살펴보는데 매우 중요한 통계 - 예 : 1인당 국민소득, GDP, 물가 등 1) 국민소득 국민소득통계 -..

통계학으로 예측한 우리나라의 미래 [내부링크]

- 총인구 및 인구성장율 추이 0 10000000 20000000 30000000 40000000 50000000 60000000 1960 1970 1980 1990 2000 2010 2020 2030 2040 2050 (명) -1.5 -1 -0.5 0 0.5 1 1.5 2 2.5 3 3.5 (%) 총인구 인구성장률..

빅데이터와 통계학의 활용 [내부링크]

※ 빅데이터[ big data ] 데이터의 생성 양ㆍ주기ㆍ형식 등이 기존 데이터에 비해 너무 크기 때문에, 종래의 방법으로는 수집ㆍ저장ㆍ 검색ㆍ분석이 어려운 방대한 데이터를 말한다. 빅데이터는 각종 센서와 인터..

통계학 응용분야와 데이터마이닝 [내부링크]

통계학의 응용(분야별) ① 의학, 약학, 보건학, 유전학 - 흡연과 폐암간의 연관성, 임상실험을 통한 신약의 평가 - 미국식품의약국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 유전자 지도 ※ 생물통계학 (Biostatis..

통계학의 입문 [내부링크]

통계와 통계학은 무엇인가 현대사회=디지털(숫자)정보화(digital information)사회, 디지털 시대. ⇒ 숫자정보 : 통계(statistics) Statistics 어원 : statistics = state + arithmetic = 국가 산술 statist..

공손 이론 (politness theory) [내부링크]

 초기 계정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사과와 같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은 이를 수신하는 수신자에게 선호되는 연설 행위였고 이에 반해 정당화와 거부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사과하는 화자는 더..

수용 이론 (accomodation theory) [내부링크]

수용 이론은 1950년대와 1960년대 사회 언어학 연구에서 파생된 이론이다. 사람들이 사회적 기능으로서 그들의 언어를 형식화 하는 정도를 어떻게 바꾸고, 또 변화시키는지를 증명한 이론이다. 그들이 찾던 논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