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kingdom의 등록된 링크

 devkingdom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44건입니다.

[JS] javascript의 구조 분해 할당 (destructuring assignment) 구문 [내부링크]

오늘은 javascript의 구조 분해 할당 구문에 대해 정리해두고자 한다. 구조 분해 할당 (destructuring assignment) 구문 구조 분해 할당 구문은 배열이나 객체의 속성을 분해하여 그 값을 변수에 담을 수 있게 하..

[JS] javascript 에서 배열의 다양한 활용 방법 2 [내부링크]

이전에 javascript에서 배열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다. https://devkingdom.tistory.com/309 [JS] javascript에서 배열의 활용 javascript역시 여느 언어와 다르지 않게 배열을 사용할 수 있다. 배..

[JS] javascript에서 문자열을 처리하는 다양한 방법 [내부링크]

저번 포스팅에서 javascript에서 숫자 관련된 처리를 정리해뒀었다. 오늘은 문자열을 처리하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문자열 표현 방법 먼저 javascript에서는 세가지로 문자열을 표현할 수 있다..

[JS] Javascript 에서 숫자관련 처리 정리 [내부링크]

보통 백엔드 단에서 비지니스 로직을 처리해주면 좋겠지만, 모든 것이 완벽하진 않아 간혹가다가 프론트 단에서 비지니스 로직을 처리해야할 때도 있다. 예전에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업무를 맡은 적 있는데..

[JS] 기존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객체 속성 추가하는 법 - Symbol [내부링크]

오늘은 자료형중에 하나인 Symbol이라는 것에 대해 정리를 해두려고한다. 실무에서 대부분의 프로그래밍은 기존에 만들어진 코드에 나의 코드를 덧붙이는 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짠..

[MSSQL] 저장 프로시저 (Stored Procedure) 사용법 정리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저장 프로시저에 대한 설명을 드렸었다. 혹시 안 보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https://devkingdom.tistory.com/323 [MSSQL] 저장 프로시저 (Stored Procedure) 란? 실무에서는 프로그램에서..

[MSSQL] 저장 프로시저 (Stored Procedure) 란? [내부링크]

실무에서는 프로그램에서 만들어 놓은 SQL문을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호출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만든다. 저장 프로시저 (Stroed Procedure) 저장 프로시저는 이러한 방식이 가능하도록하는 각..

[MSSQL] 변수 활용하기 [내부링크]

여느 프로그래밍 언어 처럼 MSSQL 에서도 변수를 활용할 수 있다. 형식은 아래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DECLARE @변수명 데이터형식; --변수의 선언 SET @변수명 = 변수값; -- 변수에 값 대입 SELECT @변수명; --..

[MSSQL] MSSQL Merge 활용하기 [내부링크]

보통 이런 경험을 해본 적 있을 것이다. 게임 캐릭터를 삭제했는데, 그 삭제 결과가 바로 반영되지 않고, 일주일 뒤에 반영되거나 하는 그런 경험 말이다. 실제로 Merge 기능을 사용하면 이러한 로직을 구현할 수..

[MSSQL] WITH 절을 이용해 CTE(Common Table Expression) 표현하기 [내부링크]

하이. 오늘은 실무에서 종종 볼 수 있는 WITH 절의 활용 법을 포스팅 할 예정이다. 제목에서 보듯 WITH 절은 CTE, Common Table Experssion을 표현하기 위한 구문이다. CTE? CTE란 기존의 뷰나 파생 테이블, 임시..

[MSSQL] 찾고자 하는 테이블 정보가 기억나지 않을 때 [내부링크]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 일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목적을 가진 데이터베이스를 다루게 된다. 그러다 보니 너무 많은 테이블이 있다보니, 한번씩 테이블 정보가 기억나지 않을 때도 있고.. 또 신규로 투입..

[MSSQL] 쿼리로 페이지 처리 기능 구현하기 [내부링크]

하이. 오늘은 웹 사이트를 구축하거나할 때 많이 사용되는 페이징 처리 기능을 쿼리로 구현해보려고한다. OFFSET과 FETCH NEXT를 이용하면되는데, 간단하게 각각의 역할을 말씀드리면 OFFSET 은 지정한 행의 수만..

[MSSQL] 평균 값 구할 때, 소수점 자리까지 구하는 방법 [내부링크]

하이. 최근에 이직하게 된 회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RDBMS 가 SQL SERVER이다. 그래서 MSSQL 을 좀 다루는 연습히 필요해 MSSQL을 이용해 여러가지 쿼리 짜는걸 공부하고 있다. (다행스럽게 이전에 사용하던 Oracle..

효율적으로 일하기 (일.잘.알 되기) [내부링크]

"오늘 회사에 오긴했는데, 뭔가 정신없긴 했는데... 내가 뭘 했는지도 잘 모르겠어..." 모든 직장인 들은 이러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보통은 효율적으로 일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클린코드를 위하여 [내부링크]

먼저 글을 시작하기전에 내 자신에게 큰 박수를 보내고 싶다. 정말 부끄러운 얘기지만 여태까지 대학생 시절을 포함해서 10년 넘게 개발하는 삶을 살고 있지만, 정작 처음부터 끝까지 관련 전공 서적을 완독한적은..

[Spring] Spring 프로젝트를 분석하는 방법 [내부링크]

보통 프로젝트에 투입될 때,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A-Z 까지 다 구현하기도하지만 실무에서는 보통은 누가 짜놓은 코드 위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경우가 많다. 스프링 개발자로 일하며 다양한 프로젝트에 투..

[JS] javascript object 의 여러가지 기능 - computed property, 다양한 메서드 [내부링크]

예전 포스팅에서 objec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뤘었다. https://devkingdom.tistory.com/308?category=841890 [JS] javascript 에서 객체 (object) 사용하기 - 객체 리터럴, 생성자 java나 c# 등 객체지향 언..

[JS] javascript 변수에 대하여 - hosting, scope [내부링크]

기본적으로 javascript에는 var, let, const 이렇게 세가지 변수를 제공한다. 그런데 공식적으로 var를 사용하지 마라고 권장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변수의 hosting var는 기본적으로 let과 사용방법이 비슷한..

[JS] javascript에서 배열의 활용 [내부링크]

javascript역시 여느 언어와 다르지 않게 배열을 사용할 수 있다. 배열 사용 방법 javascript에서 배열은 대괄호를 이용하여 사용한다. let arr = ['a','b','c','d']; 그런데 다른 언어와 조금 다른 점이 있는데,..

[JS] javascript 에서 객체 (object) 사용하기 [내부링크]

java나 c# 등 객체지향 언어를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객체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javascript도 객체(Object)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 Object - 접근 , 추가, 삭제 아래 코드는 person이라는 Object..

[JS] javascript의 화살표 함수 (arrow function) [내부링크]

이전에 js에서 함수 표현 방식에 대해 포스팅했었다. https://devkingdom.tistory.com/306 [JS] javascript의 함수 선언문과 함수 표현식 오늘은 간단하게 js 에서 함수를 사용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두려..

[JS] javascript의 함수 선언문과 함수 표현식 [내부링크]

오늘은 간단하게 js 에서 함수를 사용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두려고한다. 함수 선언문 어디서든 호출이 가능함, javascript 내부 알고리즘에 의해서 javascript 실행 전 초기화 단계에서 코드의 모든 함수..

[JS] javascript 에서 함수 사용할 때, default 값 세팅하는 방법 [내부링크]

하이. 오늘도 간단하게 javascript 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어떤 언어든 함수를 잘 활용하고 잘 작성하는 것은 중요하다. 함수는 과한 중복을 줄여주고, 프로그램의 응집도를 향상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 때..

[JS] 명시적 형변환에 대하여 [내부링크]

최근에 이직을 하면서 업무가 변경되어, 단순한 백엔드 쪽 API 개발뿐만아니라 프론트 쪽의 소스도 일부 수정하게 됐다. 특히 javascript 쪽을 건들일이 많을 것 같아서, 오래전의 기억을 살려서 하나씩 정리해보..

동시성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내부링크]

백엔드 개발자라면 동시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아야한다. 다만 아직 학생이거나 주니어 레벨에서는 이러한 동시성을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다. 프론트 단의 개발과는 다르게 백엔드 쪽은 명확하게 구조..

결합도와 응집도 이야기 [내부링크]

OOP를 다루는 개발자라면 혹은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런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결합도는 낮추고, 응집도는 높여야 유지보수하기 쉬운 좋은 프로그램이 된다" 개발자로 산지 거..

2021년 개발자 회고 [내부링크]

하이 ! 2022년이 된지 벌써 5일이 지났다. 2021년은 굉장히 빠르게 그리고 정신없이 지나갔다. 몇가지 내가 해왔던 일들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하는 회고의 시간을 가져보고자한다. 1. 새해부터 대형 프로젝트 작년..

일에 몰두하는 방법 [내부링크]

하이... 회사를 4~5년간 다니면서 깊은 고민이 있어 방법을 좀 찾아보았다. 요즘 회사에서 일을하면 집중력이 굉장히 떨어진다. 입사 초에는 열정에 불타올라 최선을 다해 업무를 했다면 지금은 심한날은 5분도 집..

HTTP Error 500.31 - Failed to load ASP.NET Core runtime [내부링크]

요즘 c# .NET 코어를 이용하여 api를 만드는 공부를 하고 있는데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역시 모든 에러가 그렇듯 잘 읽어보면 답이 나온다. 프로젝트가 3.1 버전으로 만들어졌는데, 해당 버전이 설치가..

객체지향 SOLID 원칙 - SRP, OCP, LSP, ISP, DIP [내부링크]

오늘은 간단하게 객체지향 SOLID 5대 원칙에 대해 정리해두려고한다. 1.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SRP 원칙은 클래스가 하나의 기능만을..

IntelliJ 사용 하다 'Server's Certificate is not trusted' 메시지가 계속 난다면 [내부링크]

IntelliJ를 새로운 사용하다 보면 (특히 회사같은 곳에서) 'Server's Certificate is not trusted' 메시지가 자주자주 나온다. 해당 메시지가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 방법을 따르자.. File > Settings >..

Mac 터미널에서 Operation not permitted 에러 발생할 때 [내부링크]

하이..! 나도 드디어 오랜 윈도우 생활을 청산하고 맥북을 구매했다 ㅎㅎㅎ 오늘 맥의 터미널에서 ls  명령어를 치다가, 'Operation not permitted' 에러를 맞게되었다..! ㅎㅎ 저랑 같은 경험을 하신분들도 당..

[java] Java 에서 Stream 사용하기 [내부링크]

오늘은 Stream 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쭉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Stream 생성하기 stream 은 두가지 방법으로 생성이 가능하다. Collection 으로 생성하기 // Collection(List) 로부터 스트림 생성 List collect..

[java] 함수형 인터페이스 [내부링크]

예쩐에 포스팅에서 람다식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다. https://devkingdom.tistory.com/272?category=941391 [Java] 람다식 (Lambda Expression) 오늘은 람다식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두려고 한다. 람다식은 Java 8..

Spring Bean Scope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Spring Bean은 xml 파일에 정의 된다. Spring bean 속성에는 - class : 정규화된 자바 클래스 명 - id : bean의 고유 식별자 - scope : 객체의 범위 - constructor-arg : 생성될 때 생성자에 전달될 인..

Spring Bean LifeCycle [내부링크]

하이.. 오늘은 Spring Bean의 라이프 사이클을 정리해두고자한다. 보통 스프링에서는 생성자 주입을 사용하지 않으면 객체를 생성한 뒤 에 의존 관계를 주입하고, 생성자 주입을 사용하면 객체 생성과 동시에 의존..

[Database] 트랜잭션이란 뭘까? [내부링크]

오늘은 트랜잭션에 대해 정리를 해두려한다. 트랜잭션(Transaction)이란? 트랜잭션(Transaction)의 정의를 내려보자면, 트랜잭션은 Database의 상태를 변환시키는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 단위나..

[Design Pattern] Adapter 패턴 [내부링크]

하이.. 요즘 전에 했던 프로젝트를 복기해보면서 어떤 기술을 썼는지 하나씩 정리해 가고 있다. 오늘은 전에 회사에서 간편로그인 시스템을 구축할때 썼던 패턴이었던 Adapter 패턴에 대해 정리해보려한다. 개발..

[Java] JVM GC 기본 동작 방식 이해하기 [내부링크]

예전에 내가 JVM 메모리가 어떻게 관리되는지 포스팅을 했었다. https://devkingdom.tistory.com/226 [JAVA] JAVA 메모리 이야기 - Stack 과 Heap 하이.. ! 어느날 회사의 누군가 Java의 메모리가 어떻게 관리되는..

[PostgreSQL] 외부접속 가능하게 설정하기 [내부링크]

오늘은 PostgreSQL 에서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는 설정을 정리해두려고 한다. 혹시 설치하는 방법이 궁금하면 아래의 링크를 보고 따라해보면 금방 알수 있다. https://devkingdom.tistory.com/266 먼저..

[PostgreSQL] PostgreSQL 설치 및 기본 동작 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리눅스 환경 (CentOS7) 에서 간단하게 PostgreSQL을 설치하고 기본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먼저 설치전에 yum udate를 해주자. yum update -y 다음은 만약 인터넷 환경이 되신..

백트래킹 (Back Tracking) 알고리즘 이해하기 [내부링크]

하이 오늘은 백트래킹 알고리즘을 정리해두려고한다. 먼저 백트래킹 알고리즘을 알려면 DFS알고리즘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한다. 혹시 DFS 에 대해 잘 모르겠다 싶으면 아래 링크를 차곰해서 보고 오자. https://de..

BFS (Breadth-First Search) 알고리즘 정리 [내부링크]

저번 포스팅에서 내가 DFS 에 대하 포스팅을 했었다. DFS 알고리즘이 경우의수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알고리즘이라면, BFS 알고리즘은 최단 거리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알고리즘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먼..

DFS (Depth-First Search) 알고리즘 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알고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중에 하나인 DFS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한다. DFS는 다양한 경우의 수를 구할때 굉장히 많이 쓰이는 알고리즘이나 꼭 익혀두길 권장한다. 일단 코드소스를 먼저 보여드리겠..

재귀 함수 정리 [내부링크]

하이 ... 요즘은 정말 틈틈이 시간을 내서 알고리즘을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중이다. 예전에 취업 준비할 때는 알고리즘에 대해 자신감도 있었고, 문제도 곧잘 풀었었는데 뭔가 공부를 다시하려니 마음먹은대로 쉽..

코딩 테스트 준비할 때 꿀팁 (feat. 네카라쿠배) [내부링크]

하이 ...! 오늘은 대학생 분들이나 이직을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좀 적어보려고 한다. 취업을 준비하던 시절 꾸준하게 알고리즘 문제를 풀었었고, 요즘도 감이 죽지 않도록 하루에 한 두..

회사에서 메일 쓰기 꿀팁 (신입직원 필독) [내부링크]

회사를 다닌지 4년이 다 되어가지만.. 아직도 나는 메일을 주고받는게 어렵다. 그래도 시간이 지나고 하다 보니 어떻게 써야 될지 정도는 이제 알듯 하다. 내가 몇년 간 일을하면 서꼈던 메일 작성 꿀팁을 여러분..

[ML] 비지도학습 (Unsupervised Learning)이란? [내부링크]

(해당 내용은 아래 강의 내용을 보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www.coursera.org/learn/machine-learning 기계 학습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제공합니다. Machine learning is the science of getting computer..

[ML] 지도학습 (Supervised Learning)이란? [내부링크]

(해당 내용은 아래 강의 내용을 보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www.coursera.org/learn/machine-learning 기계 학습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제공합니다. Machine learning is the science of getting computer..

[Linux] IO 부하를 예측하는 명령어 두가지 iotop 와 iostat [내부링크]

지난번에 cpu, memory의 상태를 측정하는 기본적인 명령어인 top를 정리했었다. https://devkingdom.tistory.com/232 [Linux] linux 인프라 지표 모니터링을 하기위한 명령어 top 요즘 모니터링에 대한 관심도가..

[Linux] linux 인프라 지표 모니터링을 하기위한 명령어 top [내부링크]

요즘 모니터링에 대한 관심도가 굉장히 높아졌다. 내가 자주 쓰는 linux 인프라 지표 모니터링 3가지 방법을 공유하려 한다. top 먼저 이건 가장 기본적인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를 통해서 CPU나 메모리 상태를 확..

Intellij에서 QueryDSL 사용 시, cannot find symbol Q 발생할때(Q 도메인을 못찾을때) [내부링크]

Intellij에서 JPA QueryDSL 을 사용해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그런데... 이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을 해보려고 할때... src/main/generated 라는 폴덩 아래에 존재하는 Q domain들의 위치를 못찾는 현상이..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그래서"를 이용해야 한다. [내부링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발표나 보고를 하다보면 항상 ! 100이면 100 듣는 말이 있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기에 정말 잘한 프로젝트든 부족해보이는 프로젝트든 상관없이 듣는 질문이다. 저 질문의 뜻은 뭘까? 이..

[ML] 머신러닝이란? [내부링크]

머신러닝에 대해서 처음으로 글을 써보려 한다. 요즘 강의를 듣고 있는게 하나 있는데 ... 아래 링크의 이 강의를 열심히 듣고 내용을 여기다 좀 정리해보려고한다. www.coursera.org/learn/machine-learning 기계..

com.fasterxml.jackson.databind.exc.InvalidDefinitionException에러 발생할때 .... [내부링크]

Spring Boot 에서 JPA 를 이용해서 api를 개발하고 있는데 com.fasterxml.jackson.databind.exc.InvalidDefinitionException: No serializer found for class ~~~Controller$~~~Dto and no properties discovered..

[일 잘하는 방법] 이슈관리 원칙 3가지 [내부링크]

하이!! 요즘 회사에서 프로젝트 하나를 PM을 맡아서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메인으로 프로젝트르 맡아 진행해보는게 처음이라 그런지... 하다보면 정말 누락되는게 많고...일정관리하는 것도 힘들고... 인..

[JAVA] JAVA 메모리 이야기 - Stack 과 Heap [내부링크]

하이.. ! 어느날 회사의 누군가 Java의 메모리가 어떻게 관리되는지에 대해서 물어봤다. 대답이 많이 나오지 않았다... 나름대로 Java를 제일 잘한다고 생각했었고, 자신감도 있던 상태라 충격이 컸다.. 그래서 오..

거꾸로 일하기 [내부링크]

최근에 회사에서 상상 디지텍커라는 활동을 하고 있다. 내가 지금 은행에 다니고 있는데, 은행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아이디어와 실행 방안을 만드는 그런 활동인데 첫 활동에서 우리가 할 주제의 결과물을 기사로..

토이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법 [내부링크]

하이~~~!! 지난번에 내가 토이프로젝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다. devkingdom.tistory.com/223 토이프로젝트에 대하여 하이 ... ! 오늘은 토이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한다. 토이 프로..

토이프로젝트에 대하여 [내부링크]

하이 ... ! 오늘은 토이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한다. 토이 프로젝트... 사이드 프로젝트라고도 하는데...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를 다닌지 벌써 4년이 다 되어가는데 그동안 토이프로젝트로 가구..

[WEB] HTTP 상태 코드 정리 [내부링크]

예전에 내가 HTTP 프로토콜에 대해 정리해둔 내용이있다. devkingdom.tistory.com/104?category=841890 [WEB] HTTP 프로토콜 하이 ~~~ 오늘은 Spring 공부를 하다가 문득 HTTP 프로토콜을 한번 정리해놔야겠다는..

DAU, WAU, MAU, YAU [내부링크]

1. DAU Daily Active Users 의 줄인말, 말그대로 하루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를 의미 게임이나 메신저 회사에서 굉장히 많이 나오는 용어, 실제 게임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지를 측정하는..

프로젝트 시, 각종 명명 규칙 [내부링크]

코딩을 할 때, 항상 우리가 고민하는게 있다. 바로 네이밍 규칙이다. N 모 회사에 다니는 친구 말로는 이 네이밍 하나 때문에 몇시간을 회의한적이 있다할 정도로 프로젝트시 네이밍 규칙을 정하는 건 중요하다...

[Vue] Vue CLI 설치하기 (with VSCode) [내부링크]

hihi ~~ 오늘은 vue CLI 를 한번 설치해볼까한다. 그냥 설치할 건 아니고, VSCode 에서 설치를 해보려고 한다. Vue CLI 란? 여기서 먼저 CLI 라는 뜻 부터 알아보자. 이는 Command Line Interface의 줄인말로서 터..

[JS] 자바스크립트의 비동기 처리 패턴 - 콜백(callback), 프로미스(promise) [내부링크]

자바스크립트에서 비동기 처리를 하는 것은 특정 코드의 로직이 끝날때까지 코드의 실행을 멈추지 않고 다음 코드를 바로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응답과 요청 구조로 되어있는 통신에서 비동기처리를 많이..

[Git] Git 동작 방식 쉽고 구체적으로 설명 (Git 초보자 대환영) [내부링크]

하이 ~~ 오늘 오랜만에 글을 쓴다. 회사에 신입분들이 많이 들어오고 올때 마다 Git 동작방식에 대해 설명을 해주곤 하는데... 시간이 난 김에 그 과정을 쭉 한번 정리해놓으면 좋을듯 하여, 이렇게 글을 쓴다. 일..

[Git] github 사용 중, fatal: 'origin' does not appear to be a git repository fatal: Could not read from remote repository. 에러 떴을 때 [내부링크]

최근에 회사 일이 너무 너무 바빠서, 개인 git 으로 소스코드를 거의 못올리다가.. 오랜만에 코드를 올리려다. 아래와 같은 에러를 맞이 했다.. 당황하지말고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해결하자. 먼저 원격 연결..

[JPA] JPA 프로젝트 중 , Caused by: org.hibernate.AnnotationException: mappedBy reference an unknown target entity property 에러 발생할 때 [내부링크]

JPA로 프로젝트를 하던 중에, Caused by: org.hibernate.AnnotationException: mappedBy reference an unknown target entity property 에러가 발생했다.  음. .해석해보면 mappedBy reference 가 어떤..

[Tomcat] Linux(CentOS 7 버전) 에 Tomcat 설치하여 구동하기 [내부링크]

하이. 오늘은 Linux (CentOS 7) 위에 Tomcat을 설치하여 구동하려한다. 회사에서 쓰는 Linux가 Redhat이라 나도 CentOS에다가 하는 점 이해 부탁드린다. 먼저 오늘 할걸 설명드리자면 여러분들이 보통 간단한 프로..

[IntelliJ] IntelliJ 구동 속도가 느린 것 같을 때 [내부링크]

최근의 IntelliJ 버전의 경우 프로젝트를 구동시키면 Gradle로 실행 시키는 것이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다. 이렇게 실행했을 때, 실행속도는 굉장히 느림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설정을 바꿔주면..

[Intellij] IntelliJ에서 프로그램 실행시 한글 깨질 때 [내부링크]

Intellij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생겼다. 한글이 깨지는 대다수의 경우는 UFT-8 인코딩 설정을 해주면 해결된다. 나는 이문제를 세가지 방법을 적용해서 해결했다. 먼저 첫번째 방법,..

[linux] Name Server 구축 [내부링크]

저번 포스팅에서 네임서버에 대해 설명드렸었다. devkingdom.tistory.com/210?category=834848 [Linux] Name Server 란? 흠... CentOS가 더이상 배포되지 않느다니 충격이다.. ㅜㅡㅜ 이제 ubuntu 로 넘어가야겠다..

[Linux] Name Server 란? [내부링크]

흠... CentOS가 더이상 배포되지 않느다니 충격이다.. ㅜㅡㅜ 이제 ubuntu 로 넘어가야겠다 그래도 회사에서는 redhat리눅스를 쓰니.. ㅎㅎㅎ 공부할겸 dns 서버를 만들어 봤다. dns 서버는 Domain Name System 서..

[12월 3째 주] 비트코인, 화웨이 훙멍, 넥슨-신한은행, 카카오모빌리티 [내부링크]

1. 비트코인 고공행진에 "5만달러 간다" vs "비이상적 과열" (출처 - 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20/2020122000026.html) 비트코인 가격이 사상 최초로 2만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워낙 예상을 깬..

[12월 2째 주] 오픈뱅킹, 하이퍼스케일, 기술혁신 클러스터, 빌트인 캠 [내부링크]

유튜브에서 보기 www.youtube.com/watch?v=C2JLyY16Ywg 1. 오픈뱅킹 조회수수료, 3분의 1로 낮춘다. (출처 - www.etnews.com/20201211000118?mc=em_001_00001) 새해부터 오픈뱅킹의 조회 수수료가 현행의 10~30원..

[12월 1째 주] 미래형 백화점, AWS 머신러닝, 원 UI 3, 미래유망기업 [내부링크]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ID1xq6Ls1-g 1. 내년 오픈 예정인 미래형 백화점 (자료 출처 - www.etnews.com/20201204000108?mc=em_007_0001) 국내 주요 백화점 3사가 내년에 신규 점포를 차례로 엽니다. 현대..

[UX 이론] UX 의 3요소 [내부링크]

하이 .. ㅎㅎ !! 내가 개발자이긴 하지만 사내에서 듣는 온라인 UX강의에서 기록해두면 좋을것 같은 내용이 있어 이렇게 포스팅을 한다. UX 디자인의 3요소 1. UX는 편리한 것보다는 익숙함을 따른다 UX에서는 편..

개발자라면 한번은 듣게 될 용어들 [내부링크]

하이 ..! ㅎㅎ 요즘 정말 바빠서 글을 통 못쓰고 있었는데 진짜 오랜만에 글을 쓴다 ㅎㅎ 아래는 영상이니 영상으로 보실 분은 아래 링크에서 보자 ㅎㅎ www.youtube.com/watch?v=Yhd6K2p2_hQ 오늘은 개발자들이..

[Flutter] Flutter 개발환경 세팅하기 - 3. Android Emulator 설치 및 데모앱 실행하기 [내부링크]

하이 ~~!! 지난 번 포스팅에서 Flutter와 Android Studio를 설치했었다. (지난 글 보러가기) devkingdom.tistory.com/188 [Flutter] Flutter 개발환경 세팅하기 - 1.Flutter SDK 설치하기 하이! 오늘은 Flutter 개..

[Flutter] Flutter 개발환경 세팅하기 - 2. Android Studio 설치하기 [내부링크]

하이 ~~! 지난번 포스티에서 Flutter를 설치했었다. (지난번 포스팅 보러가기) devkingdom.tistory.com/188 [Flutter] Flutter 개발환경 세팅하기 - 1.Flutter SDK 설치하기 하이! 오늘은 Flutter 개발환경을 한번..

[Flutter] Flutter 개발환경 세팅하기 - 1.Flutter SDK 설치하기 [내부링크]

하이! 오늘은 Flutter 개발환경을 한번 세팅해 볼거다. 일단 내가 구성하고자하는 것은 Flutter 에서 공식적으로 제안하는 방법대로 구성을 해볼 것이다. 개발 툴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할 생각이다. vscod..

[Flutter] Flutter 개발을 시작한 이유 [내부링크]

하이 여러분 ~! 오늘부터 조금은 꾸준하게 플루터 관련 글을 써보려한다. 내가 플루터를 공부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먼저 첫번째 이유는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iOS,안드로이드 앱 모두를 유지보수 하는것이 가능하..

[Shell] 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1) - 작성 방법과 실행 방법 [내부링크]

쉘 스크립트란? 스크립트라는게 일반적으로 인터프리트 방식으로 동작하는 컴파일 되지 않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된다. 즉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되며 한줄씩 순차적으로 인터프리터가 읽어서 실행되도록 작..

[Shell] (Linux, Unix) 쉘 이란? [내부링크]

하이 ...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쓴다. 요즘 유튜브를 시작했는데.. ㅎㅎ 관심있으신 분들은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린다 ...!! 오늘 준비한 내용은 쉘 스크립트 관련된 내용이다. 이게 프로그래밍이냐 하실수도 있지만..

[Linux] RAID 6, RAID 1+0, RAID 1+6 구현하기 [내부링크]

하이 ...! 오늘은 RAID 관련하여 마지막 글을 쓴다. 이전에 썼던 글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좋을듯 하다. devkingdom.tistory.com/177 [Linux] 리눅스에서 하드디스크 추가하기 (feat. VMWare) 서버를..

[Linux] 리눅스 하드디스크 고장시 대처방법 [내부링크]

하이 ~~!! 저번 포스팅에서 Linear RAID, RAID 0, RAID 1, RAID 5 까지 설치해서 구성을 해봤다. 설치만 할 줄 아는 것보다 복구를 하는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오늘은 구성해놓은 RAID를 일부러 고장낸 뒤에 다시..

[Linux] 하드디스크 증설하기 (Linear RAID, RAID 0, RAID 1, RAID 5) [내부링크]

하이 ..! 저번에 RAID 관련해서 설명을 한 포스팅을 했었다. 오늘은 Linear RAID 부터 RAID 0, RAID1, RAID5 까지 설치를 해보려고한다. Linear RAID 먼저 Linear RAID 부터 구축하자. 아래와 같이/dev/sdb, /dev/..

[Linux]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 인 것처럼 사용하기 (feat. RAID) [내부링크]

만약 운영하는 서버의 스토리지 공간이 부족하다면 여러분들은 아마 하드디스크 구매를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이게 구매만 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각 하드디스크가 용량이 넘치지 않도록 저장할 파일을 잘 분..

[Linux] 리눅스에서 하드디스크 추가하기 (feat. VMWare) [내부링크]

서버를 운영하다 보면 항상 서버 증축에 대한 고민을 해야한다. Memory 를 증설할 때도 있고 , CPU 코어 를 신규로 추가할 때도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서버 노드 자체를 신규해버릴 때도 있다. 또 하드디스크를..

[Linux] CentOS 에서 Swap 용량 늘리기 [내부링크]

오늘은 CentOS에서 Swap 용량을 한번 늘려볼거다. 먼저 현재 Memory 와 Swap 욜량이 얼마인지 알아보자. free 약 20MB(20476KiB) 로 엄청 Swap 메모리가 작은것을 확인할수 있다.. ! 이것을 한 2GB까지 늘려보자...

[Linux] Oracle 자바 설치하기 [내부링크]

was로 weblogic을 설치해서 사용하려고하는데, 이미 리눅스상에 오픈 소스 자바가 설치되어 있어 오라클 사의 자바로 재설치를 해보려고 한다. 먼저 기존 자바 버전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Openjdk가 설치된 것..

[Linux] 리눅스 네트워크 관련 명령어 및 파일 정리 [내부링크]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명령어와 파일을 정리해 두려고 한다. 네트워크 관련 명령어 Network Manager Text User Interface 먼저 아래 명령어를 쳐서 NetworkManager가 잘 구동되어 있는지 확인해보..

[Linux] centOS 에서 ifconfig 했을 때, command not found 뜨면 [내부링크]

VMWare 에서 CentOS7을 설치했는데 ... ifconfig 명령어를 쳤는데 안된다.. CentOS6 까지는 네트워크 관련 패키지가 자동으로 설치 됐는데 CentOS7 부터는 그렇지 않은가보다. 관련 패키지를 설치해주면 해결된다..

[Linux] CentOS에서 Yum 사용하여 패키지 설치하기 [내부링크]

오늘은 yum 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 해놓으려고한다. YUM 일단 yum 명령어는 rpm명령어의 패키지 의존성을 완전하게 해결해준다. 특정 패키지를 설치하고자할때 만약에 사전 설치되어야할 패키지..

[Linux] CentOS 에서 RPM 사용법 정리 [내부링크]

RPM은 잘 안쓰지만 일단 정리해두려고한다. RPM RPM 은 YUM 나오기 이전에 사용하던거라 최신버전에서는 YUM 을 사용하면 된다. 확장자 rpm인 파일은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setup.exe 와 비슷하게 쓸수 있는 거라..

[Linux] linux Link 이해하기 [내부링크]

파일의 링크는 하드링크와 심볼릭링크(소프트링크)로 나눠진다. 먼저 링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하드링크 ln 링크대상파일이름 링크파일이름 심볼링링크(소프트링크) ln -s 링크파일대상이름 링..

[linux] centOS 파일디렉토리 소유와 허가권 [내부링크]

파일 디렉토리 소유와 허가권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한다. 먼저 / 디렉토리에 vi testfile.txt 를 해서 파일 하나 만드어주고 또 /sample 디렉토리와 그안에 testfile.txt를 또하나 만들어주자. ls -l 로 정보를..

[linux] centOS 사용자 및 그룹 관리 실습 [내부링크]

지난 번에 정리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실습한 내용을 정리해둔다. https://devkingdom.tistory.com/155 [linux] 리눅스 사용자 및 그룹 관련 명령어 정리 멀티 유저를 관리하는 리눅스 환경에서는 사용자 및 그룹에..

Intellij 에서 갑자기 java.util.List 가 인식(자동 import)이 안될 때.. [내부링크]

하이 ... !! 내가 갑자기라고는 말을 하지만 갑자기는 아닐 것이다.. 내가 무언가를 건드렸기 때문에 이렇게 된 것이다.. 갑자기 그렇게되는 것은 없다. 아무튼 갑자기(ㅋㅋ) java.util.List가 자동으로 import 가..

[Debugging] Thymeleaf 사용할 때, org.thymeleaf.exceptions.TemplateInputException: Error resolving template 에러 발생할 시 ! [내부링크]

다른 노트북 (윈도우 10) 환경에서 개발할 때는 이상없이 잘 html을 찾아가던 소스코드가, 새로운 환경에서 돌리니.. 아래와 같은 Exception이 발생했다. 추측 상 컨트롤러에서 '/' 을 붙여서 절대경로로 URL을..

[Solution] H2 Database 에서 Database not found 에러 발생 시 [내부링크]

하이 .. ! h2 데이터베이스라는 녀석을 쓴다. 이건 참 개발용으로 쓰기 좋은 db라 자주 쓰곤 한다. 옛날에도 h2 db 로 간단하게 테스트 디비를 만든적있는데, 그때도 겪은 문제를 오늘도 겪어서 정리해두려고한다...

[IT 자격증] SQLD 후기 및 준비 방법 [내부링크]

하이 ~~ 요즘 회사에서 SQL을 참 많이 쓴다. ㅎㅎ 또 개인적으로 JPA라는 걸 공부하다보니 SQL을 좀 더 잘 알아야할 것 같아서, SQL 기본도 공부할 겸 SQLD 자격증에 도전했다. 미루다 미루다... 시험 일주일을 남..

[Debugging] IntelliJ 에서 SpringBoot (Gradle ) 실행 시 Unnecessarily replacing a task that does not exist is not supported 에러 발생할 때. [내부링크]

Gradle로 빌드한 Springboot를 돌려보려고 할때. Unnecessarily replacing a task that does not exist is not supported. Use create() or register() directly instead.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빌드와 실..

[Debugging] JAVA-MySQL 연결 시 InvalidConnectionAttributeException 날 때 [내부링크]

java (Spring boot ) 환경에서 MySQL5.7 서버와 연결을 하다가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com.mysql.cj.exception.InvalidConnectionAttributeException : The server time zone value '????a? ????' is unre..

[MySQL] MySQL5.7 에서 계정 생성하고 권한 부여하기 [내부링크]

하이 ㅎㅎ 오랜만에 글을 쓰려 한다. 항상 오라클 에서만 DB 작업을하다가 MySQL에서 오랜만에 하려고하니.. 굉장히 헷갈린다. 그래서 조금씩 필요한 것들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오늘은 MySQL5.7 에서 계정을 생성..

[Git] 원격 repository 와 연결하기 [내부링크]

Git 서버에 레퍼지토리를 만들고 나서, Commit 을 쳐주기전에 해줘야할게 있다. 먼저 local repository 의 위치를 정해주고,거기에 git을 초기화 해줘야한다. git init 자 이렇게 초기화 한 뒤에는 remote reposi..

[JPA] Spring boot 에 JPA 코딩하기 위한 기본적인 세팅 [내부링크]

하이 .. ! 항상 mybatis로만 개발을 하다가 JPA 의 필요성을 느끼고, 공부를 시작했다. 오늘은 간단하게 Springboot 프로젝트에서 기본적으로 해줘야할 세팅을 공유드리려 한다. 먼저 Spring boot 프로젝트를 하나..

[Spring] Spring boot 에 올릴 적절한 라이브러리 버전 찾기 [내부링크]

ㅎㅇ!! 오늘은 꿀팁하나 소개하려고 한다. Spring boot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 ! 굉장히 많은 라이브러리를 의존성 주입해서 사용하는데 .. 이때 우리가 라이브러리의 몇버전을 사용해야하는지 정확하게..

[Git] .gitignore 파일 적용하기 [내부링크]

Git을 이용해 프로젝트를 프로젝트를 할때 .gitignore 파일을 설정하고 적용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어떤 사람은 Mac에서 어떤사람은 윈도우 에서 또 어떤사람은 이클립스에서 어떤사람은 Intellij 에서 ... 이..

[Git] rebase를 활용한 Commit 두 개 합치기 [내부링크]

급하게 올린 임시 커밋하나가 있는 줄 깜박하고 새로운 커밋 하나를 서버에 푸쉬해버렸다.. 이러한 커밋을 합치는 방법은 없을까?.. 물론 !! ㅎㅎ 있다 !! 있으니깐 오늘 글을 쓰고 있겠지~~ 바로... 우리는 reba..

[Spring] Spring boot 구동 시 특정 코드 실행하는 방법 [내부링크]

하이 ~~!! Spring 으로 어떤 서비스를 올리다보면 구동시 바로 실행이 되었으면 하는 코드들이 있을거다. 그걸 할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다. 스프링부트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이 구동될 때 코드를 실행시키는 2..

[Oracle] 오라클에서 날짜 검색하는 방법 정리 [내부링크]

1.Date 자료형 데이터 -> 문자열로 변경 후 조회 SELECT * FROM MY_TABLE WHERE TO_CHAR(MY_DATE, 'YYYYMMDD') > '20200511') SELECT * FROM MY_TABLE WHERE TO_CHAR(MY_DATE, 'YYYYMMDD') < '20200511') 2. 문자..

Cannot resolve symbol JSONObject (IntelliJ) [내부링크]

프로젝트를 진행중인게 있는데, 맥 환경에서는 잘되다가, 윈도우환경에서 git으로 pull을 받으니 다른건 다 괜찮은데, JSONObject랑 JsonArray 와 같은 json-simple 관련 클래스들만 Cannot resolve symbol 에러가..

[Database] 윈도우 10에 sql developer 설치하기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내가 oracle 11g를 설치하고 cmd로 실행시켜 봤었다. https://devkingdom.tistory.com/134 [Database] 윈도우 10에 Oracle 11g 설치하기 하이 ! 데이터베이스를 좀 생겼다. 그래서 정말 익숙하게..

[Database] 윈도우 10에 Oracle 11g 설치하기 [내부링크]

하이 ! 데이터베이스를 좀 생겼다. 그래서 정말 익숙하게 사용하던 Oracle 11g를 오늘 설치하고 접속해 볼거다. 먼저 oracle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하자. 아래링크에서 받을 수 있다. https://www.oracle...

[Linux] RedHat 리눅스에서 크롬 설치하기 [내부링크]

하이 .. 서버에서 자동으로 크롤링하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해야 했다. RedHat 리눅스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해볼 건데. 우선 yum 저장소를 추가해주자. 저기 3번째줄에 x86_64는 OS 비..

[Linux] RedHat 리눅스 자바 설치 [내부링크]

하이 ..! 오랜만에 글쓴다 ㅜㅜ 리눅스 환경에서 자바를 사용해야할 일이 있었다. 일단 내가 사용하고 있는 리눅스 정보는 아래와 같다. (AWS의 EC2로 구축했다.) java 설치 자체는 굉장히 간단하다. 명령어만 몇..

[Python] 파이썬 정규 표현식 정리 [내부링크]

파이썬에서 정규 표현식은 굉장히 많이 사용된다. 해당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1. 정규표현식 먼저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정규표현식을 표로 정리해보았다. 간단하게 하나만 사용하는 예를 보여드리자면 .. 이렇게..

[Python] 파이썬에서 자주 사용하는 string 문법 정리 [내부링크]

하이 여러분 ~~ 오늘은 파이썬에서 자주 사용하는 string 관련 문법을 정리해볼거다. (물론 내가 많이 쓰는거다.) 1. count : 가리키는 문자의 갯수를 세줌 2. upper & lower : 문자열을 대문자나 소문자로 변경..

[Linux] CentOS7 에서 GUI 로 OS 구동하기 [내부링크]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에 , Linux환경에서 Chrome을 사용해야할 일이 있어 CentOS에서 GUI가 되도록 환경을 구성해봤다. 먼저 yum update 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자. 다음은 우리가 설치해야할 목록을 확인..

[Debuging] Selenium 을 이용한 자동 로그인 모듈에서 Headless 모드에서만 No Such Element 에러 날때 [내부링크]

Selenium을 이용해서 구글에 자동로그인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던 도중 그냥 할때는 잘되는데, Headless 설정만 해주면 Element들을 못 찾는 문제가 발생했다 . 왜 그런지 검색을하다가 알게된 사실은, 보통 크롬..

[Crawling] 크롤링으로 Excel 업무 자동화 하기 [내부링크]

하이 ..! 회사에 있다보면 타부서에 이것저것 요청해야할 것 (서버 계정 신청이나 방화벽 신청 같은 것들??) 들이 굉장히 많다. 우리회사에서는 신청할 양이 꽤 되는 것들은 틀이 정해져 있는 액셀파일로 요청을..

[Crawling] Python select로 크롤링하기 [내부링크]

하이 ~~ 여러분 저번에 아주! 정말! 쉽게! 크롤링 하는 방법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렸었다 ㅎㅎ 혹시 기억안나시는 분들은 보고오자 !! https://devkingdom.tistory.com/125 [Crawling] 비전공자도 쉽게 따라하는 크..

[Crawling] 비전공자도 쉽게 따라하는 크롤링 [내부링크]

하이 ~~!!! ㅎㅎ 오늘은 간단하게 파이썬 몇줄만 가지고도 쉽게 웹페이지를 크롤링해오는 것을 보여줄거다. 크롤링을 할때는 딱 5가지만 기억하자. 1. 필요 라이브러리 import하기 2. 요청을 통한 웹페이지 가져오..

[Python] Python에서 Library 자유자재로 사용하기 [내부링크]

다들 그런말 들어보셨을 것이다 ! 파이썬은 굉장히 쉽다. 이런말이 왜 나왔을까? 바로 오늘 공부할 Library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Python에서는 이 라이브러리만 잘 활용하면 내가 할게 별로 없어진다. 그냥 라..

[Python] Python 은 객체 지향 언어인가? [내부링크]

하이 ㅎㅎ 요즘 Python 의 재미에 푹 빠졌다... ㅎㅎ 어서 기본적인 공부 끝내고 크롤링하고 싶은데 ... 쉽지가 않다. 결론 부터 말하자면 Python 은 객체지향 언어이다. ㅎㅎ 근데 .. 왜이리 파이썬이 객체지향언..

[Python] Python 기본 강의 (12) - 데이터 구조 (Set) [내부링크]

하이 ~~ 오늘은 파이썬 데이터 구조 마지막인 set에 대해 공부해볼거다. 여러분들은 모두 set 전문가이다. ㅎㅎ 무슨 소리냐 하시겠지만 사실이다. 혹시 고등학교 1학년때 수학시간에 집합이라는거 배운거 기억하..

[Python] Python 기본 강의 (12) - 데이터 구조 (Dictionary) [내부링크]

하이 하이 ~~!! 오늘은 Dictionary 에 대해 공부해볼꺼다. 말그대로 Dictionary 는 사전이다. 단어와 뜻을 넣어 놓는 것이다. 좀 더 전문적으로 말해보면 Dictionary는 Key 와 Value 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저장해..

[Python] Python 기본 강의 (11) - 데이터 구조 (Tuple) [내부링크]

하이 ~~ 오늘부터 몇일간은 파이썬의 데이터 구조에 대해 공부해 볼거다. 파이썬에서는 몇가지 다양한 데이터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오늘 볼 데이터 구조는 Tuple이라는 것이다. Tuple 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선..

[Git] git init 취소하기 [내부링크]

하이 ~~ git init 명령어는 원하는 디렉토리를 git local repository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간혹 가다가 git 연결을 끊고 싶을때가 있다. 간단하다. git 계정이 연결된 곳을 자세하게 보면 .git 이라는 폴더가 있..

[Spring] Spring에서 예외 처리하기 [내부링크]

하이 ~~ 자바 기반의 개발을 했던 분들은 대부분 이 예외처리를 굉장히 골치아파 하셨을 것 같다. 예외처리는 굉장히 중요한 작업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프로그램의 기능을 작성하는 것 이상으로 예외처리를 잘 설..

[Spring] Spring 에서 로그 남기기 [내부링크]

하이~~!! 저번 포스팅에서 우리는 AOP라는 녀석을 스프링 환경에서 사용하는 걸 공부했었다. https://devkingdom.tistory.com/115 [Spring] Spring AOP 이용하기 하이 ~~!! 여러분 !! 오늘은 Spring 에서 아주 중..

[Debugging] java.lang.IllegalArgumentException: error Type referred to is not an annotation type [내부링크]

Spring에서 별도로 사용할 Annotation을 만들어서 사용하다 아래의 에러가 발생했다 . org.springframework.beans.factory.BeanCreationException: Error creating bean with name 'crudPjtApplication': Initiali..

[Spring] Spring AOP 이용하기 [내부링크]

하이 ~~!! 여러분 !! 오늘은 Spring 에서 아주 중요한 개념인 AOP (Aspect Oriented Programming) 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한다. 딱봐도 쉽게 설명을 해줄꺼고 , 구현도 간단하게 해볼꺼다. AOP AOP는 비지니스 로직..

[Spring] JUnit을 활용한 스프링 메서드 모듈 테스트하기 [내부링크]

하이 ...!! 여러분 !! 스프링은 TDD (Test Driven Development) 기반의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스프링 프로젝트를 만들때 알아서 테스트 환경을 세팅해준다. 우리는 거기다 코드를 작성해서 테스트를 하면된다. 우리..

[Spring] JWT 를 활용한 인증 구현 [내부링크]

하이 ~~~ 여러분들 이전 포스팅에서 제가 Spring 에서 CRUD를 구현했었다. 이렇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웹서비스에서는 인증을 어떻게 구현하느냐도 중요하다. 스프링에서는 Spring Securit..

[Spring] Spring 프로젝트 개선하기 - 인터페이스/클래스 분리 [내부링크]

하이 ~~ !!! 지난 포스팅에서 REST 에서 CRUD 를 구현해봤다. 오늘은 실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형태의 패턴을 공개할거다. ㅎㅎ 먼저 혹시 CRUD 구현 안해본사람은 아래링크 보고 따라 개발해보고 오자. https://..

[Debugging] 스프링에서 'Missing URI template variable for method parameter of type' 에러 발생할 때 [내부링크]

개발한 api를 postman 을 통해서 테스트하다가 Missing URI template variable for method parameter of type string 이라는 에러를 마주쳤다. 원인을 파악해보면 url로 들어가 있는 userid와 파라미터로 들어가는..

[Spring] REST에서 CRUD 구현하기 [내부링크]

하이 ㅎㅎㅎ 요즘 날씨 진짜 진짜 좋다 ~~!! ㅎㅎ 오늘은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본기(?) 를 바탕으로 CRUD를 정석대로 구현해볼꺼다. 다들 잘 따라해보고, 나중에 Spring으로 API 만들거나 웹서비스 만들 때 잘 사..

[Spring] Spring MVC 로 RESTFul 서비스 개발하기 (2) [내부링크]

하이 ~~ 지난 포스팅에서 Spring 작업환경을 세팅하고, Controller에서 url 을 받아서 처리하는걸 포스팅했었다. 지난 포스팅 링크 Spring Boot 개발 환경 세팅 https://devkingdom.tistory.com/103 [Spring] S..

[Spring] Spring MVC 로 RESTFul 서비스 개발하기 (1) [내부링크]

하이 ~~ 요즘 날씨가 거의 봄이다 봄 ㅎㅎ 어디 놀러나가고 싶지만 ... 코로나때문에 나가지도 못하고 ㅜㅡㅜ 봄 날씨인 만큼 Spring(?) 공부나 같이 열심히 하자. 지난번에 내가 Spring Boot 환경 설정을 하고,..

[Debugging] 503 Service Unavailable [내부링크]

회사에서 오류를 확인해달라는 요청이 와서 로그를 봤다. 503 Service Unavailable 이 에러 메시지는 요청을 받은 서버가 오버로드 되었거나 다운이 되어있어서 발생하는 에러이다. 아마 요청을 받는 서버는 과부..

[Debugging] AngularJS2 - Can't bind to 'ngModel' since it isn't a known property of 'input' . [내부링크]

하이 .. !! Angular2 로 개발을 하다가 아래와 같은 에러를 만났다. 흠 .. 이게 뭘까 열심히 구글링을 해봤다. 간단한 내용이다. 모듈을 추가해주기만 하면 된다. app.module.ts를 열어보자. 여기에다가 FormsMo..

[Spring] RESTful 기반의 웹 서비스 [내부링크]

하이 ~~ ㅎㅎㅎ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코로나가 심각해 진다 ㅜ_ㅜ 다들 건강 잘챙기셨으면 좋겠다. 오늘은 RESTful 기반의 웹서비스에 대한 이론적인 포스팅을 좀 해볼거다. RESTful 서비스의 시작 RESTful 은..

[WEB] HTTP 프로토콜 [내부링크]

하이 ~~~ 오늘은 Spring 공부를 하다가 문득 HTTP 프로토콜을 한번 정리해놔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쓴다. HTTP 프로토콜을 본격적으로 공부해 보기전에 웹 서비스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정리 해보자. 웹서비..

[Spring] Spring Boot 환경 설정 [내부링크]

하이 ~~ 오늘은 Spring Boot 환경 설정을 할거다. 자세히 말하면 스프링 부트 2.0 이다. 스프링 5.0 (스프링부트 2.0) 사용하기 위해서는 JDK 8 이상의 버전이 필요하다. 참고로 스프링 4.0은 JDK 6이상이다. 먼저..

[Spring] Spring Framework 와 Spring Boot [내부링크]

하이~~ !! 회사에 Spring Framework 기반의 프로젝트가 굉장히 많다. 그리고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Spring boot로 올려져 있는데, Spring boot는 Spring Framework를 좀 편하게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툴이라고 생각..

[AngularJS2] 부모-자식 컴포넌트 데이터 바인딩하기 (2)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글을 쓴다. 지난 포스팅 링크 (https://devkingdom.tistory.com/100) 지난 포스팅에서는 자식 -> 부모 -> 자식 컴포넌트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전에 각각의 컴포넌트를 만들어놓았었다. 오늘..

[AngularJS2] 부모-자식 컴포넌트 데이터 바인딩하기 (1) [내부링크]

하이 ~~ 후... 벌써 삼월이다. 코로나때문에 어디 나가지도 못하고.. 계속 집 회사 집 회사다 ㅜㅜ 어서 코로나가 끝나고 야외활동 좀 하고싶다 ㅜ-ㅜ 오늘은 웹쪽 기술을 좀 다뤄볼꺼다. 자세하게 얘기해보면.....

[WEB] TypeScript 기본 (2) - Angular 코드를 읽기 위해 필요한 TypeScript [내부링크]

하이 ~~!! 오늘은 가볍게 Angular 에서 흔히 쓰이는 TypeScript의 형태에 대해 소개하려고한다. 먼저 TypeScript를 사용하면 프로토타입 기반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가능해진다. 아래의 타입 스크립트 코드를..

[WEB] TypeScript 기본 (1) [내부링크]

회사에서 angular js를 이용한 간단한 웹 프로젝트 유지보수를 진행 중이다. 학교다닐 때부터 그렇게 front-end 쪽 프로그래밍은 관심이 없었기에 ... 간단한 유지보수라도 나에겐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다. ㅠㅡㅠ..

[Debugging] PowerShell - "이 시스템에서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없으므로 파일을 로드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bout_Execution_Policies를 참조하십시오." 에러 발생할 때. [내부링크]

하이 ~~ 오랜만에 프론트 쪽 공부를 하려고 VSCODE를 깔고 angular 를 설치했는데 ... vscode 터미널을 이용할 때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 뭔가 권한이 ... 문제인 듯하다 . 윈도우에 깔려있는 Windows Pow..

[OOP] 니객망 1탄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란? [내부링크]

하이~ 어렸을 때 부터 나는 농구를 좋아했고, 고향팀인 창원 LG팀을 거의 20년 넘게 응원하고 있다. 창원 LG 감독 중에 강을준이라는 감독이 있었는데 작전 타임때 종종 구수한 사투리로 ...! '니가 갱기를 망치고..

[OOP] 객체 지향 설계를 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내가 컴퓨터 공학을 전공으로 선택한 후, 처음으로 흥미를 느낀 영역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 이었다. 심지어 휴학을 하고 한 학기 동안 객체지향만 공부한 적도 있었다. (그렇다고 잘하는 건 아니다 ㅜ_ㅜ)..

2020년 인공지능 5대 전망 [내부링크]

IBM Research 에서 2020년 AI의 다섯가지 전망을 밝혔다. 해당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포스팅했다. https://www.ibm.com/blogs/research/2019/12/2020-ai-predictions/ 2020 AI Predictions from IBM Resear..

[Linux] VMWare에 CentOS 리눅스 설치하기 [내부링크]

하이 여러분~~!! 지난 포스팅에서 가상머신이 무엇인지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다. (이전 포스팅을 안보셨다면 아래링크로 접속해주세요~) https://devkingdom.tistory.com/92 [Linux] VMWare 설치하기 하이 ~~ 진짜..

[Linux] VMWare 설치하기 [내부링크]

하이 ~~ 진짜 오랜만에 글을 또 쓴다. ㅜㅜ 새해들어서 글쓰는게 정말 게을러진 것 같다. 반성해야겠다. 오늘을 시작으로 다시 열심히 써봐야지~~! 오늘은 가상머신인 VMWare 를 설치해볼 예정이다. 회사에서 이것..

[Node.js] passport 모듈을 이용해서 session 처리하기 [내부링크]

하이 ~~!! 진짜 진짜 오랜만에 글을쓴다 ㅎㅎ 거의 10일 만인가 ㅎㅎ ㅜㅡㅜ 회사일이 조금 바빠서 집에 오면 녹초가 돼서 잠만잤다 ㅜㅜ 게으른 나를 반성하면서 오랜만에 글을 써본다. 오늘은 passport라는 모듈..

[Node.js] node.js에서 mysql 사용 시 escape 사용하는 방법 (feat. sql injection) [내부링크]

하이 ~~!! 오랜만에 포스팅한다 .. ㅎㅎ 요즘 디자인 공부에 살짝 빠져서 .. ㅎㅎ 앱디자인 중인데 !! 앱이 완성되면 여기 블로그를 통해 공개하도록하겠다 ! 자자 .. 아무튼 오늘은 .. ㅎㅎ nodejs에서 mysql을..

[Node.js] node.js 에서 controller 사용하기 [내부링크]

하이 ㅎㅎ!! 지난번에 ajax랑 mysql 연결하는 포스팅을 올렸었다.. 그런데 ... 하다보니 ... 소스가 너무 너무 분리가 안된 듯한 느낌을 받았다. ㅜㅡㅜ 그래서 오늘은 controller를 만들어서 api를 관리하는 걸..

[Debuging] node.js 에서 Cannot set headers after they are sent to the client 에러 발생할 때 [내부링크]

하이~ 웹서버 데몬을 올리고 post 로 url을 전송할 때 이런 에러가 발생했다.. 이 에러메세지는 기본적으로 응답값 리다이렉트 처리가 잘못 되었을 때 발생하는데, 대게는 중복처리를 했을 경우 발생한다. if 문..

[Debuging] ajax 사용 중 'Uncaught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 in JSON at position 0' 에러 날때 [내부링크]

ajax 로 api를 콜해서 결과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Uncaught SyntacError 가 터지면 ... resonse가 이미 json 객체로 넘어오는데 또 json 으로 파싱해주려다 나는 에러다. 위의 그림은 내가 짜고 잇떤 함수 인데 ...

[Node.js] Sublime Text 에서 개발환경 최적화하기 [내부링크]

하이 ~~ 요즘 node.js 를 공부하고 있는데 ㅎㅎ 조금 더 편한 환경에서 작업하기위해서 Sublime Text에서 개발환경을 세팅 해보려고 한다. 두가지를 할건데 하나는 빌드환경 세팅 , 하나는 개발 환경 세팅이다. 먼..

[Node.js] node.js 에 mysql 연동하는 방법 [내부링크]

하이 ~~!! 오늘은 node.js 웹서버의 ajax를 사용하는 예제에 mysql을 연동해볼거다. ㅎㅎ 만약 이 예제가 기억 안난다면 !! 아래 링크를 보고 오자. https://devkingdom.tistory.com/82 [Node.js] JSON 데이터 Aja..

[AWS] AWS EC2 인스턴스 (Ubuntu) 에서 MySql 세팅하기 [내부링크]

하이 ~~!! 이전의 포스팅에서 우리가 EC2 인스턴스를 만든 거 기억하실거다. ubuntu로 만들었는데 오늘은 여기다가 mysql을 세팅해볼 거다. Ubuntu에 MySql 세팅하기 먼저 apt를 업데이트 해주자. 그러고 나서 m..

ubuntu에서 mysql 접속 시 root 계정으로 로그인 안될 때 [내부링크]

aws 에서 ec2 인스턴스를 ubuntu로 생성하고 mysql을 설치했는데, $ mysql -u root -p 로 로그인 시도를 하면... 이런 에러가 발생한다 ... 검색을 해보니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mysql의 root 계정 패스워드..

[Node.js] JSON 데이터 Ajax에서 처리하기 [내부링크]

하이 ~~!!! 보통 웹페이지를 개발하다 보면 웹페이지를 비동기방식으로 처리해야할 때가 있다. 비동기 방식은 웹페이지를 리로드 하지 않고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식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Http 프로토콜은 클라..

[Node.js] EJS 모듈 사용하기 [내부링크]

하이 ~~!! 오랜만에 node.js 글을 쓴다. ㅎㅎ 이전에 우리가 post 방식의 url 을 처리하는 방법을 공부했었다. 오늘은 EJS라는 모듈을 활용해볼 것이다. EJS EJS 는 Embedded JavaScript Template의 약자로 nodejs..

페이스북의 OS 자체 개발 [내부링크]

페이스북에서 승부수를 띄운 것 같다. 페이스북은 앞으로 AR 이나 VR 시장에서 구글의 안드로이드 OS의 영향력을 벗어나 우위를 점하기 위해, 자체 OS를 개발하려고 하고 있다. 디인포메이션의 보도에 따르면 페..

[Node.js] post 방식으로 URL 처리하기 [내부링크]

하이~~!! 지난번 포스팅에서 get 방식으로 URL을 라우팅하는 방법을 배웠었다. ㅎㅎ 혹시 기억 안니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서 공부하고 옵시다! https://devkingdom.tistory.com/78 [Node.js] get 방식으로 URL..

[Node.js] get 방식으로 URL 처리하기 [내부링크]

하이 ~~~ 오늘은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구축되어 있는 node 웹서버에서 get 방식으로 url 호출을 해볼꺼다 !! ㅎㅎ 아 맞다..!! 계속 vi 편집으로 작업하는게 귀찮아서 환경을 Sublime Text로 구축해놨다. ㅎㅎ 혹..

토스의 인터넷 전문 은행 진출 [내부링크]

토스가 재수 끝에 인터넷 전문은행에 선정되었다. 어떻게? 이전의 예비인가 심사에서 한 차례 낙방한 토스는 혁신성적이라는 평가를 들은 반면 , 자본 안정성에서 문제가 되어 낙방했다. 이전의 토스 자본금 중..

[AWS] AWS EC2 랑 Sublime Text 3 연동하기 [내부링크]

하이~! 예전에 AWS 같은 Cloud에 서버를 두고 프로젝트르 할때 서버단 어플리케이션을 수정하면 매번 불편하게 FileZilla 같은 sFT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올리곤 했다. 흠 .. 그게 너무 불편해서 좋은 방법이 없을..

[Node.js] Node.js 로 웹서버 환경 구축하기 [내부링크]

하이~~ 지난 포스팅에서 우리는 node.js 를 설치했었다. ㅎㅎ 아직 설치가 안되신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보고 오자. https://devkingdom.tistory.com/74 [Node.js] Node.js 설치하기 하이 ~~!! 저번에 내가 Node..

[Node.js] Node.js 설치하기 [내부링크]

하이 ~~!! 저번에 내가 Node.js 서버를 만들기 위해, AWS로 EC2 인스턴스를 만들었던거 기억하는지 모르겠다. 물론 로컬에서 작업해도 되겠지만 나는 실제로 서버를 활용할 일이 있어서 이렇게 작업을 한다. Node...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으로 경쟁 중인 클라우드 산업 [내부링크]

요즘 세상에 클라우드는 굉장히 익숙하다. 아마존의 AWS,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구글의 Google Cloud 등 수많은 공룡 IT 기업에서 너도 나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클라우드의 역할이라고..

[AWS] Putty 로 EC2 접속하기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 EC2를 생성해보았다. *이전포스팅 보러가기 https://devkingdom.tistory.com/71 [AWS] EC2 인스턴스 만들기 하이 ~~!! 지난번 포스팅에서 VPC랑 서브넷을 생성했었다. *지난번 포스팅 보러가기 ht..

[AWS] EC2 인스턴스 만들기 [내부링크]

하이 ~~!! 지난번 포스팅에서 VPC랑 서브넷을 생성했었다. *지난번 포스팅 보러가기 https://devkingdom.tistory.com/70 오늘은 그안에 EC2 인스턴스를 만들고, putty로 실제 접속을 해볼거다. 자 먼저 EC2 대시보..

[AWS] VPC 구성하기 [내부링크]

안녕ㅎㅎ node.js 공부를 좀 해보려고 하는데 .. ㅎㅎ 실습할 환경이 없어서 AWS 로 구성해보려고 한다. 예전에 AWS 로 웹서버랑 WAS를 구성해본 경험이 있는데.. 기억이 가물 가물하다. 그래도 하나하나 해보면서..

[Design] Xd 사용법 익히기 (3) [내부링크]

하이~~!! 오늘은 Xd 사용법을 익히는 마지막 포스팅이다. 집중해서 보도록하자. 오늘 처음 다뤄볼 내용은 Asset 이다. Asset은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색상이나 텍스트, 구성요소를 저장해서 사용하는 걸 의미한다...

2020년 인기 IT 기술 Top 10 [내부링크]

미국 취업 전문 사이트 인디드에서 2014~2019 년까지 구인 광고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IT 기술을 분석해 2020년에 어떤 기술이 인기가 있을지 분석했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2020년의 학습 방향을 잡아보는 것도..

[Kotlin] 코틀린 뽀개기 - 컬렉션을 이용해 자료구조 활용하기 [내부링크]

안녕~~ ㅎㅎ 학교다닐 때 자료구조 수업을 들은 적 있다. 자료구조 수업 정말 힘들었었던 기억이 난다 ㅜㅜ 코틀린에서는 다양한 자료구조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컬렉션을 제공한다. 자바랑 비교해봤을 때 굉장히..

[Design] Xd 사용법 익히기 (2) - 텍스트 사용하기 [내부링크]

안녕~~~!! 오늘 Xd 포스팅 두번째 시간이다 !! ㅎㅎㅎ 지난번에는 모양을 그리는 법을 간단하게 배웠다 !! 오늘은 더 더 재밌는걸 해보자. 왼쪽에 T 라는 걸 클릭하면 이렇게 텍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작성한 텍..

[Design] Xd 사용법 익히기 (1) [내부링크]

안녕~~~ ㅎㅎㅎ 나는 디자인을 할 줄 아는 개발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다 . 일명 디발자 (디자이너 + 개발자) ㅎㅎ 그래서 과감하게 XD 사용법을 익혔다. 일단 Xd를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

[Kotlin] 코틀린 뽀개기 - 배열 사용하기 [내부링크]

하이 여러분 ~~!!! 오늘은 코틀린 배열을 어떻게 쓰는지 공부해볼거다 !! ㅎㅎ 배열 생성 먼저 배열을 쓰려면 배열을 만들 줄 알아야하지 ㅎㅎㅎ 배열 만드는 법부터 공부해보자. 코틀린에서 배열을 만드는 방법은..

[게임리뷰] 바람의나라:연 - 튜토리얼 깨기 [내부링크]

하이~~!! 나랑 비슷한 나이대의 사람들이라면 바람의나라 라는 게임은 참 추억의 존재일거다. 바람의나라 모바일이 나온다고 해서 정~~말 기대를 하고 1차 CBT에 참여했었다.. ㅎㅎ 하지만 ... 굉~~장~~히 실망스..

[Kotlin] 코틀린 뽀개기 - object 완벽 정리 [내부링크]

하이하이 !!! 오늘은 object라는 키워드를 완벽하게 정리해보려고 한다. 사실 이전에 우리가 object를 쓴 적이 있다. 그런데... 혹시 기억안나는 사람 손! 오 없네~~~ ㅎㅎㅎ 부끄러워서 손 안드신분은 이거 보고..

Goolgle Home Mini 개봉기 (Feat. DevFest Android 2019) [내부링크]

안녕~~!! 오늘 DevFest Android 2019 를 다녀왔다 ㅎㅎ!! IT 인으로서 당연히 DevFest Android 2019 포스팅을해야하는게 맞지만 ...!! ㅎㅎㅎ 거기 가서 Google Home Mini 를 받았기때문에 ㅎㅎ 개봉기를 써보려고..

[Kotlin] 코틀린 뽀개기 - Enum 활용하기 [내부링크]

하이~~!! 오늘은 짧고 굵게 글을 쓰고 좀 자려고해 ㅎㅎㅎ 오늘 공부해 볼건 아주 간단해 !! 바로바로 이넘이야 이넘 !! Enum!! Enum 코틀린에서는 enum 이라는 키워드를 이용해서 만든 클래스를 만들 수 있어! 아..

[Kotlin] 코틀린 뽀개기 - 중첩 클래스 (Nested Class) 사용하기 [내부링크]

안녕~~!! 여러분 오늘은 코틀린에서 중첩 클래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 볼거다!! 중첩 클래스 (Nested Class) 중첩 클래스는 클래스 안에 클래스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밖에 있는 클래스를 OuterClass..

[Kotlin] 코틀린 뽀개기 - Generic 사용하기 [내부링크]

안녕 ~~~ 여러분 !! java에서 혹시 Generic을 사용해 보신 분 있을 지 모르겠다 ! 오늘은 코틀린에서도 지원이 되는 Generic 에 대해 공부를 할 예정이다. Generic Generic은 파라미터의 타입이나 리턴타입을 유동..

[Kotlin] 코틀린 뽀개기 - data 키워드를 사용해서 클래스 만들기 [내부링크]

하이~~!! 코틀린의 기본강의가 거의 거의 끝나간다. 코틀린도 공부하랴, 파이썬도 공부하랴...!! 생각보다 굉장히 빡세다 ㅜㅜ 하지만 열심히 해야겠다. ㅎㅎ 그래도 이렇게 내가 꾸준하게 뭔가를 하고 있는게 나..

[Kotlin] 코틀린 뽀개기 - 추상클래스 & 인터페이스 [내부링크]

하이 ~~ 여러분 우리 어서 코틀린 기본 공부 끝내고 같이 앱을 만들어보자 ..! 일단 여기까지 글을 읽고 있는 자신에게 크게 박수한번 쳐주자!! 의지가 대단한 것 같다 ㅎㅎㅎ 자 오늘은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완벽해지려 하는 구글의 자연어 처리 (NLP) [내부링크]

대학교 4학년 때, 졸업프로젝트라는 걸 다들 해본 적 있을 것이다. 당시에 많은 팀들이 챗봇을 만들겠다면서 도전을 했다. 하지만 다들 1프로 부족했다. 그이유는 한글에 대한 자연어처리에 실패했기 때문이었다...

[Kotlin] 코틀린 뽀개기 - 오버라이딩 (Overriding) [내부링크]

코틀린 공부를 계속하다 보니 예전에 자바 공부하던 시절이 생각난다.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등 무슨 말인지 모르는 것들 투성이 었는데 ㅎㅎ 그래도 지금 코틀린 글을 작성할 때는 이러한 개념들이 그리 어렵게..

[Kotlin] 코틀린 뽀개기 - 객체지향의 핵심 '캡슐화' [내부링크]

하이~~!! 오늘은 객체지향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할 내용인 캡슐화에 대해 공부해보려한다. 캡슐화없는 객체지향은 앙꼬 없는 찐빵이다. 갑자기 찐빵이 먹고싶다. 캡슐화 클래스에는 변수를 선언해..

네이버의 개인화 검색어차트 서비스 '리요' [내부링크]

하이~~!! 최근에 네이버 검색어를 보면 갑자기 '광고성 검색어' 들이 노출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다양한 업체에서 이벤트를 진행하다보니 이러한 현상이 일어났었다. 네이버의 잘못은 아닌데... 네이버가..

[Kotlin] 코틀린 뽀개기 - 코틀린에서 상속(Inherit)을 사용해보자 [내부링크]

하이~~!! 오랜만에 코틀린 글을 쓴다 !! 오늘 배울 개념은 바로바로 !! 상속(Inherit) 이라는 개념이다. ㅎㅎ 상속(Inherit) 프로그래밍이 아니더라도 상속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코틀린에서 상속은..

혁신 금융 서비스 - 페이스페이 (Face Pay) 와 아마존 고 (Amazon Go) [내부링크]

올해 5월에 동대문 DDP에서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 를 다녀온 적이 있다. 그때 제일 괜찮다고 생각했던 아이디어가 '신한 Face Pay' 서비스 였는데 ...!! 얼마 전에 이 서비스가 금융위원회에서 '혁신금융서비..

[Kotlin] 코틀린 뽀개기 - 객체지향 언어인 코틀린! [내부링크]

안녕 여러분 ~~!! 진짜 오랜만에 Kotlin 글을 쓴다. 혹시나 다들 까먹으셨을까봐 !! 링크를 올린다. https://devkingdom.tistory.com/25 https://devkingdom.tistory.com/26 https://devkingdom.tistory.com/29 ht..

오픈뱅킹 시대가 온다 [내부링크]

마케팅/여론 조사 전문기관인 NICE 디앤알에서 오픈뱅킹 인지도 및 이용경험 현황 파악을 위해 오픈뱅킹 이슈조사를 수행했다. 그 중에 오픈뱅킹 인도 및 이용 경험에 대한 결과를 공개했다. 오픈뱅킹이란? 오픈..

[Python] Python 기본 강의 (10) - 함수 (Function) [내부링크]

안녕~~ 오늘은 파이썬 공부하기전에 수학공부부터하자 !! y = f(x) 수학시간에 안졸았으면 이게 뭔지 기억날거다 . 맞다. 바로 이게 함수다! 그럼 수학공부 끝! 오늘 공부할것이 바로 함수이다. 내생각으로는 어떤..

[Python] Python 기본 강의 (9) - 반복문 [내부링크]

후후 ....!!! 이제 파이썬의 아주 기본적인 강의도 곧 있으면 끝난다. ㅎㅎㅎ 여기까지 함께 달려온 여러분과 저를 칭찬하고 싶다. 우리도 이제 곧 파이썬 초보 탈출 할 수 있다!!! ( 는 내꿈 ) 자 초보탈출을 위..

[Python] Python 기본 강의 (8) - 조건문 [내부링크]

하이 ~~~ 오늘은 파이썬 조건문에 대한 내용을 써볼거다. 굉장히 간단하니 사알짝~~~ 집중하도록 하자. 프로그래밍에 능숙하신 분들이라면.... 지금 내가 작성하는 내용들이 쪼오금 지루하실수 있다는 생각이들지..

2020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내부링크]

하이~~ 가트너에서 최근 2020년에 기업들이 주목해야할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발표했다. 개발자라면 트렌드를 파악하고 개발할 줄 알아야한다고 생각한다. 간단하게 개념을 정리해보겠다. 초자동화(Hyperautom..

[Python] Python 기본 강의 (7) - 리스트 활용하기 [내부링크]

하이~~~ 진짜 오랜만에 개발 관련 포스팅을한다. 사내에서 진행한 공모전에 최근에 나갔는데 2등을 했다 !! ㅎㅎㅎ 일등을 못해서 쪼오금 아쉽긴하지만 그래도 만족한다. 자 내얘기는 이정도하고 ... 오늘은 지난..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 [내부링크]

'빅테크가 금융업에 진출하고 있다' 회사 엘레베이터를 타면 작은 스크린창에 금융 및 IT 에 대한 뉴스 키워드가 매일 뜬다. 평소에는 아 그렇구나 하면서 지나갔는데, 오늘은 굉장히 눈이가는 소재가 나왔다. 금..

[Python] Python 기본 강의 (6) - 리스트 사용하기( 삽입, 수정 삭제 등) [내부링크]

안녕 ~~ ㅎㅎ 빨리 크롤링 공부 들어가야하는데 ...ㅜㅡㅜ 파이썬 공부 할 양이 많아서 큰일이다. 그래도 힘내서 하나하나 정리하며 공부해보겠다. 대학교 다닐때 컴퓨터공학이나 유사 전공을 하신분들이라면 자료..

[Python] Python 기본 강의 (5) - 문자열 활용하기 [내부링크]

안녕~~ 날씨가 많이 추워진 것 같다. 다들 감기 조심하자. 파이썬에서는 문자열을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서 활용할 수 있다. 오늘은 문자열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볼꺼다. 먼저 다들 아시는 자바에서는 문..

[Python] Python 기본 강의 (4) - 연산자 [내부링크]

안녕~~ 퇴근하고 모든게 귀찮아지기 전에 글하나 쓰려고한다. 오늘은 간단하게 자주 사용하는 연산자랑 형변환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한다. 연산자 1. 비교 연산자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비교연산자는 8 개가 있다...

[Python] Python 기본 강의 (3) - 데이터 타입 활용해 보기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파이썬의 변수와 데이터 타입에서 공부해봤다. https://devkingdom.tistory.com/36 불러오는 중입니다... 오늘은 이걸 활용해서 형변환을 하고 연산자를 사용해보는 것 까지 공부해보겠다. int 나..

[Python] Python 기본 강의 (2) - 변수와 데이터 타입 [내부링크]

블로그 글을 쓰다 보니 벌써 30개가 넘었다. 블로그를 하니 공부가 더 많이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더 열심히 많이 해야겠다. 오늘은 파이썬 의 데이터 타입과 변수에 대해 공부해 볼 생각이다. 파이썬은 기본적으..

[Python] Python 기본 강의 (1) - 주석, 문장, 코드블럭 & 인덴트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anaconda 를 설치하고 그안에서 Jupyter Notebook 으로 접근하는 것 까지 알아봤다. 이제는 이걸 이용해서 Python 기본에 대해 공부해 보자. 먼저 Jupyter Notebook 에서 python 파일을 하나 만..

[Python] Python 개발 환경 세팅하기 [내부링크]

크롤링 해야할 일이 있어서 Python을 설치하고 개발환경을 세팅해보려고 한다. 뭐 다양한 툴이 있겠지만 나는 anaconda 와 Jupyter notebook을 이용해서 개발환경을 세팅 해보려고한다. anaconda 설치 부터 해보자..

[Crawling] 웹 크롤링이란? [내부링크]

블로그를 시작하고 더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된 것 같다. 내가 업무에 있어 필요한 기술을 예전에는 구글링하고 책을 뒤져보고 기술을 적용한 뒤 다 잊어먹어 버렸는데, 요즘에는 이렇게 자료를 정리해놓으니 뭔가..

[Kotlin] Kotlin 기본 강의 (6) [내부링크]

Kotlin 강의 여섯번째 시간이다. 어서 빨리 기본 강의를 끝내고 ~ 앱이든 웹이든 하나의 서비스를 Kotlin으로 개발해 보고 싶다. 자 오늘도 열심히 달려보자 ㅎㅎ for 를 이용한 반복 코딩하다 보면 어느 언어든..

[Kotlin] Kotlin 기본 강의 (5) [내부링크]

오오~~ 벌써 다섯번 째 기본 강의이다. 오늘은 분기문에 대해서 공부해 볼거다. 우리가 잘 아는 java 처럼 if , if else , else 를 이용해서 분기를 하는 것도 있지만 이건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하고 넘어가겠다. W..

[Kotlin] Kotlin 기본 강의 (4) [내부링크]

벌써 네 번째 시간이다. 예전에 그런 글을 읽은 적 있다. 개발자가 한 언어에 익숙해지는 시간은 2주라는 ... Kotlin을 공부하다보니 2가지 생각이 난다. 하나는 내가 개발자가 아닐 수 도 있겠다는 생각과, 또 하..

[Kotlin] Kotlin 기본 강의 (3) [내부링크]

안녕ㅎㅎ 오늘은 Kotlin 기본 강의 세번 째 시간이다. Kotiln 기본 강의에 대한 글을 마무리하고 나면, 유튜브로 강의 내용을 한번 올려볼까 생각하고 있다. 자 오늘은 Lambda라는 기능을 공부해볼 예정이다. Lamb..

[Spring] Interceptor 를 이용한 페이지 전환 구현 (2) [내부링크]

지난 글에서 Interceptor 가 무엇인지에 대해 공부를 했었다. ( https://devkingdom.tistory.com/27) 오늘은 실제로 그 부분을 구현해보려고 한다. 먼저 우리가 해야할 건 HandlerInterceptor를 만들어야하는데,..

[Spring] Interceptor 를 이용한 페이지 전환 구현 (1) [내부링크]

지난 번에 내가 redirect를 이용해서 페이지를 전환하는 걸 포스팅한 적이 있다. ( https://devkingdom.tistory.com/10 - Redirect를 이용하여 특정 페이지로 전환하기 (1)) ( https://devkingdom.tistory.com/13..

[Kotlin] Kotiln 기본 강의 (2) [내부링크]

안녕 ~~ 큰 프로젝트가 하나 끝나서 그런지 이렇게 글을 많이 쓸 수 있어서 좋다. 지난 Kotiln 강의에서 자료형과 변수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다. ( 내가 내입으로 Kotlin 강의라고 얘기하니깐 조금 민망하다) 오늘..

[Kotlin] Kotlin 기본 강의 (1) [내부링크]

오늘도 Kotlin을 공부하면서 글을 쓴다. 오늘은 Kotlin 에서 사용하는 기본 문법에 대해 소개하려고한다. 1. 자료형 먼저 코틀린에서 제공하는 자료형을 알아보자. TYPE Bit Width Double 64 Float 32 Long 64 Int..

[Kotlin] Kotlin이 처음인 사람에게 드리는 선물 (2) [내부링크]

저번 포스팅에서 IntelliJ 설치하는 방법을 포스팅했었다. 아직 설치 안되신분들은 이거보고 설치하고 오시면 좋겠다. https://devkingdom.tistory.com/23 [Kotlin] Kotlin이 처음인 사람에게 드리는 선물 (1) 이..

[Kotlin] Kotlin이 처음인 사람에게 드리는 선물 (1) [내부링크]

이 포스팅은 Kotlin 뿐만 아니라 Java도 잘 모르겠다 하는 사람을 위해 하는 포스팅이다. 나는 고수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뒤로가기 버튼을 바로 누....르지말고 댓글로 응원이나 조언 좀 해주면 좋겠다. 저번 포스..

[Kotlin] 코틀린을 시작해보자! [내부링크]

여러분 안녕~ 매번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때, 자바만 주구장창 써왔다. 어느날 구글 I/O 에서 Kotlin이 나온 걸 보고 이거 꼭 한번 써보자하면서 .... 벌써 시간이 꽤 많이 흘렀다.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

[Debuging] 안드로이드에서 서버로 데이터 보낼 때 한글 깨짐 [내부링크]

요즘 안드로이드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그런데 익숙하지 않다 보니.... 계속 여기 저기서 에러를 마주친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서버와의 통신이 필요해 서버를 구축하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모듈을 작성했다. 통신..

[Android] SharedPreferences 내 입맛대로 사용하기. [내부링크]

요즘 너무 바빴다. 너무 바쁘게 지냈다는 핑계를 대면서 오랜만에 포스팅을 한다. 아주 오래전 글에 요즘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얘기를 한 적 있다. 개발을 하다보면 서버와의 통신을 통해 DB에..

[Android] Android Studio에서 aar 사용하기. [내부링크]

요즘 안드로이드 개발을 다시 시작했다. 최근에 느끼는 것 중 하나는 안드로이드 개발을 잘하는 것은 잘 가져다 쓰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나는 안드로이드 개발에 가장 큰 묘미가 오픈 소스를 가져다 쓰는..

[Debuging] Android Studio - Please select Android SDK [내부링크]

요즘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안드로이드, 서버 둘다 개발해야하다보니 이클립스 왔다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갔다가 정신이 없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개발하던 프로젝트를 열고.. 프로젝트를 실행해보려고..

[Debuging] Spring 프로젝트 빨간 불 들어올 때. [내부링크]

Spring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갑자기 프로젝트에 빨간 불이 들어올 경우가 있다. 처음에 이 에러가 발생하고 해결하는데 정말 하루종일 걸린 적 있다. 해야할 일은 산더미인데 이 에러때문에 화가 나기도하고 슬프..

[git] One of your dependencies has a security vulnerability [내부링크]

오늘은 git 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어제 내 메일을 확인하다가 깜짝 놀랐다. 메일에 무언 가를 경고하는 내용이 와구와구 와있었다. 계정이 해킹이라도 당한건가 해서 메일을 들어가보니 내가 현..

[Debuging] Spring 프로젝트에서 JSONObject 사용 시 406 error [내부링크]

오늘부터는 개발을 하다가 발생하는 에러에 대해서도 하나 씩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Spring 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406 Not Acceptable 이라는 오류를 만났다. 검색을 해보니 406 Not Acceptable 은 Accept 같..

[Spring] JdbcTemplate 을 이용한 Database 통신 [내부링크]

오랜만에 글을 쓴다. 또 해외에 다녀오느라 글쓰는게 늦었다.. 오늘은 JdbcTemplate 을 이용해서 쉽게 Database와 통신해보는 걸 포스팅 할 생각이다. Java를 배우신 분들이면 아마 Jdbc를 이용해서 Database 통신..

[Spring] Redirect를 이용하여 특정 페이지로 전환하기 (2) [내부링크]

Spring에 대한 글을 몇개 올렸다. 이렇게 글을 올리다 보니 조금은 Spring이라는게 익숙해 진 것 같다. 오늘은 Redirect를 이용해서 페이지가 돌아가는 걸 실제로 코드로 구현해보려고한다. (Redirect가 뭔지를 모..

[Open API] SOAP 란? [내부링크]

저번 글에 Open API 가 무엇인지 대략적으로 무엇인지 썼었다. (지난 글 - http://devkingdom.tistory.com/11) 요즘에 Open API를 기업에서 제공할 때, SSL과 서명기능을 첨부한 RESTFul 방식으로 API를 제공한다...

[Open API] Open API 란? [내부링크]

회사에서 Open API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혹시 Open API 가 뭔지 잘모르는 사람을 위해, 위키백과에다가 검색을 해보았다. 라고 한다.. 이렇게만 보면 무슨말인지 모를 수 있겠다. 쉽게 서비스를 가지고 설..

[Spring] Redirect를 이용하여 특정 페이지로 전환하기 (1) [내부링크]

지난 주에 코타키나발루로 휴가를 다녀오느라... 오른만에 포스팅한다ㅜㅜ 지난 번에 포스팅했던 글은 Session, Cookie 라는 웹사이트에서 연결을 유지시켜주는 놈들이였다.... (지난 글 - https://devkingdom.tis..

[Spring] Spring 에서 Session 이용하기 [내부링크]

하루에 글 하나씩은 쓰자고 마음먹었는데, 퇴근하고 뒹굴 뒹굴하다 보니 벌써 새벽 2시가 다 되어 간다ㅠ 그래도 1일 1 글이라는 목표를 지키기위해 써야지 ... ( 내일 출근하는게 두렵다 )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

[Spring] Spring MVC 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요즘 회사에서 OPEN API 개발 업무를 하고 있는데 RESTFul 서비스를 Spring Framewok를 통해 개발 중 이다. 다른 곳은 몰라도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Spring 을 정말 많이 쓴다. 읽으시는 분들도 언제 이걸 쓸 줄 모..

[git] git cherry-pick [내부링크]

지난 글에서 git stash를 이용해 작업하던 걸 임시저장해서 사용한 걸 보여줬다. 그리고 그 작업을 하면서 일부러 conflict를 발생시켰는데... 이렇게 conflict가 발생해있는 걸 볼 수 있다. 먼저 conflict가 발..

[git] git stash [내부링크]

git 을 사용하다가 새로운 branch를 안따고 이전에 사용했던 branch에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다. 사내 공모전 때문에 SOLO 탈출이라는 App 을 개발하면서, 서버에 Spring 프로젝트를 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

직장인 이야기 (2) [내부링크]

진짜 많이 이쁘더라. 당시 인기 있던 아이돌이 소녀시대였는데 내눈엔 소녀시대보다 이뻐보였다. 1월 부터 공부를 했으니 .. 한 4월달까지 쭉 그 여자애한테 집중했다. 공부고 뭐고 다 관심 없었고 여자애만 쫓아..

직장인 이야기 (1) [내부링크]

좀 컸을 때, 생긴 꿈이 하나 있었다. 내 이야기를 담은 책을 쓰고 싶었다. 군인시절, 친구에게 '아프니깐 청춘이다' 라는 책을 선물 받았다. 지금 다시 보면 굉장히 오글거리는 말들이 많은 책이 었지만, 그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