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cso의 등록된 링크

 dhcs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20건입니다.

스테이키 스테이크 야키니쿠 전문점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분석 [내부링크]

1. (주)우리동네에프앤비 스테이키는 우리동네에프앤비라는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우리동네에프앤비는 스테이키를 포함하여 3개 브랜드를 운영 중에 있으며, 그 중에는 경성함바그와 버거스캔들이 있다. 2015년 경성함바그를 시작으로, 현재 3개의 브랜드를 운영 중에 있다. 각 브랜드의 가맹점 수는 경성함바그 30호점(추정), 버거스캔들 30호점(추정), 스테이키 5호점(추정)이다. 2. 스테이키 스테이키는 2022년 직영점 출점과 동시에 가맹사업을 시작을 한 브랜드로, 2023년 현재 3개의 가맹점, 2개의 직영점을 운영 중인 듯 하다. (출점 순서와 매장 명 : 건대점, 용현점, 홍대점, 인천시민공원역점, 강남점) 해당 브랜드를 간단하게 축약한다면, 일본에서 유행 중인 1인 야끼니꾸 ..

배달음식점 이제 끝인가? [내부링크]

2022년을 기점으로 배달 수요가 급감하였다. 이 수요 또한 무분별한 샵인샵 경쟁으로 치킨게임의 양상을 띄고 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제 배달음식점 끝났다. 홀 매장으로 갈아타야 한다라는 의견이 집중 되고있다. 본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배달음식점은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고 말하고 싶다. 배달음식은 코로나로 수혜를 입은 업종은 맞지만, 기존에 없던 시스템이 아니다. 기존에도 치킨, 중식, 피자, 족발은 애초에 배달 고유 음식으로 우리의 삶과 문화에 항상 인식되어 왔다. 코로나라는 특수 상황으로 배달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했고, 아직도 상대적으로 줄었다고 판단되지만, 정확히는 아직도 코로나 전 보다 배달 수요는 분명히 많다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배달음식점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만 한..

소상공인진흥공단 소공인특화자금 23년 03월 접수 정리 [내부링크]

제조업을 영위하는 소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공인특화자금 지원대상 제조업을 영위하는 소공인 접수기간 2023년 3월 6일(월) 9시 ~ 2023년 3월 10월(금) 18시 단,한도 소진 시 조기 마감할 수 있음 자금용도 운전자금 : 원부자재 구입비용 등 기업경영에 소요되는 자금 시설자금 : 생산설비, 시험검사장비 등의 도입 등에 소요되는 자금 지원내용 대출금리(변동금리) : ’23년 1분기 기준 연 4.64% 대출신청일 기준, 이용 중인 직접대출 거치기간이 종료되어 원금분할상환 중이면서 최근 3년 이내 10일 이상 연속된 연체이력이 없는 경우 연 0.1%p 우대금리 적용 대출한도 : 기업 당 총 5억원 이내 (운전자금 연간 1억원 이내) - 수출 소공인은 운전자금 한도 연간 2억원 이내 대출기간 운전자금 ..

소상공인진흥공단 소상공인정책자금 3차 만기연장 정리 [내부링크]

코로나19와 3고 등으로 인하여 경제, 금융 악화에 따라, 코로나19 2차 만기연장을 지원받은 대출에 추가 만기연장 지원하는 제도 주요내용 대상 소상공인정책자금 코로나 19 2차(22. 04. 01 ~ 09.30) 만기연장을 지원 받아 25년 9월 30일까지 원금상환 대상인 자. 단, 세금체납, 신용정보등록, 금융기관 연체, 휴폐업, 소상공인정책자금 사고기업 등은 지원 제외 - 신청일 기준 금융기관 연체가 해소한 경우 지원 가능 방식 신청을 받아 심사 및 추가약정 후 첫 도래하는 원금상환 예정분부터 만기를 연장하고 그만큼 거치기간(이자만 납부) 적용. 1년 단위로 신청․연장하되, 24년 11월 대출원금 상환예정분부터는 25년 9월까지 남은 기간만큼 신청 및 연장 가능 - 당월 상환일 이후에 추가약정한 경..

창컨 창업컨설팅 수수료 및 믿어도 되는건가요? [내부링크]

Q. 창업사이트들 많잖아요. 혹시 거기서 창업 매니저? 한테 상담받고 창업하면 창업 수수료가 어느정도 되나요? 부동산 중개도 다 해주시는 건가요? 아님 중개료는 별도로 또 따로 내야하나요? A. 창업컨설팅을 통하면, 수수료는 담당자 책정하기 나름입니다. 회사에 소속 되어 있지만, 개별 팀 단위로 움직이고 팀장 선에서 임의적으로 그때 그때 수수료율을 책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동산 중개까지 겸하는 건 도 있고, 아닌 건도 있습니다. 보통은 부동산 중개료는 별도로 발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창업컨설팅을 통해서 창업을 하시는 것은 비추천 드립니다. 요식업이나 창업이 처음이신 분들이 창업컨설팅을 통해 많이들 하시는데, 솔직히 수수료가 과한 경우가 많고 케어보다는 영업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음식점 식당 마진계산 이게 맞나요? [내부링크]

Q. 프렌차이즈 음식 자영업을 하고 있습니다.한달 총 매출×40% 계산해보면 모든 지출을 제외한 순이익이 얼추 비슷한데 그럼 월로 계산했을때 마진율이 40%가 맞는건가요? 발주넣을때 재료비 월세, cctv,인터넷,배달대행비,배민깃발,정수기,전기세,수도세(가스는 없어서 가스비는 안나옵니다) 등등 가게 영업을 하면서 들어가는돈은 전부 빠짐없이 써놓습니다. 인건비는 저 혼자 운영하기에 들어가는 돈이 없고요.. 저도 마진이 이상하긴 하지만 매출이 대신 많지 않습니다. 월 매출 1천이라 치면 다 빼고 순익이 400이상 남는데 40% 이상 아닌가요..? A. 프랜차이즈인데 마진이 40%면 저도 하고 싶네요 모든 지출을 제하셨다고 하셨는데 그게 맞는지 정확하게 확인해 볼 필요성은 있습니다. 지출 요소에는 식자재,..

요즘 핫한 팔각형이 눈에 띄는 닭 특수부위 전문점 팔각도 [내부링크]

1. (주)육성푸드 팔각도는 육성푸드라는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육성푸드는 팔각도 단일 브랜드를 운영 중에 있으며, 이는 곧 팔각도가 주력 브랜드이다. 팔각도는 2019년 첫 출점하여, 2020년 가맹사업 시작 2023년 현재 94개점(추정)을 운영중에 있다. 출점 예정지로는 12개점이 있다. 본사 재정은 준수한 수준이며, 현재 가맹거래서 갱신 시기가 아니라 2021년 자료 기준으로 18개 호점에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준수한 성적을 기록하였다. 현재 가맹점 수가 7배 가량 증가 했음으로 더욱 더 매출 실적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2. 팔각도 팔각도는 흔하지 않는 숯불 닭갈비와 닭 특수부이 등을 직접 제작한 팔각형 불판에 굽는다는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인테리어와 ..

식당 음식점이 폐업하는 간단한 이유 [내부링크]

왜 일부 식당은 망해서 폐업하고, 어떤 식당은 꾸준히 장사가 잘 되는지 궁금한 적이 있습니까? 식당이 실패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위치가 좋지 않음 누구나 식당에 가본 적이 있죠? 그 식당을 찾기 어려웠나요? 숨겨진 구석에 있었거나 거기에 있음을 알리는 표시가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식당은 사람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합니다. 식당을 찾기 어렵다면 사람들은 거기에 가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이 충분하지 않음 식당을 운영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식비, 월세, 관립, 전기료, 세금 등을 지불해야 합니다. 때로는 식당 주인이 이러한 모든 비용을 충분히 계획하지 않습니다. 돈이 충분하지 않으면 식당을 계속 열지..

카페 창업 할려 하는데 모르는게 너무 많습니다 [내부링크]

Q. 상가 자리는 이미 사뒀습니다 이번달 완공이고 25평정도 돼요! 커피를 내리고 제조할줄만 알았지 사업자로 하려니 생각보다 준비해야하고 사야하는것들이 많더라구요 근데 주변에 카페하는 사람이 없어서 여기에 이렇게 질문해봅니다 1. 검색창에 머신,그라인더,블렌더,온수,제빙기,냉장고 등등 하나씩 따로 하는게 나은지 아니면 풀 패키지로 한번에 사는게 나은지. 2. 실속형 보급형보다 좋은게 나을지 아니면 중고를 사서 써도 무방할지가 궁금합니다 3. 구입과 렌탈중 어떤걸 추천하시는지 4. 기기류 다 골라서 들어갈곳에 규격 잰 다음에 인테리어하고 가구 순서 맞는지 5.원두, 각종 시럽, 디저트 납품같은거 혹시 따로 알아보는 사이트 있을까요? 6.컵홀더에 마크나 상호명 찍어서 제작은 따로 해주는 곳이 있는건가요? 빨..

닥엔돈스 배달 쪽갈비 치킨 족발 프랜차이즈 샵인샵 창업 브랜드 분석 [내부링크]

1. (주)FC푸드 닥엔돈스는 FC푸드라는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FC푸드는 닥엔돈스를 포함하여 5개 브랜드를 운영 중에 있으며, 닥엔돈스가 주력 브랜드이다. 닥엔돈스는 2010년 비교적 일찍 연차가 쌓인 브랜드이며, 2023년 현재 150개점을 운영중에 있다. 나머지 브랜드들은 대부분이 2023년에 만들어진 바 코로나 시기에 맞춘 배달 또는 샵인샵 브랜드로 판단된다. 2. 닥엔돈스 닥엔돈스는 2010년 가맹사업을 시작을 한 브랜드로, 2023년 현재 150개의 직, 가맹점을 운영 중이다. 가맹사업 시기가 오래된 만큼 당연한 성장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비교적 최근에 폭발적으로 성장한 브랜드이다. 해당 브랜드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다이소다. 쪽갈비, 족발, 치킨 등 배달 인기종목을..

기본적인 프랜차이즈 창업 절차와 주의할 점 [내부링크]

아직 많은 예비창업자분들 기본적인 프랜차이즈 창업 절차와 프랜차이즈 가맹계약 전 주의할 점에 대해야 모르고 진입하기 때문에 간략하게 정리하여 보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여 가맹계약 전, 후로 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프랜차이즈 창업 절차 프랜차이즈 시장 조사 창업을 고려하는 지역에서 어떤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인기가 있는지 조사합니다. 또한 해당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이전 창업자들이 어떤 경험을 했는지, 이익을 얼마나 냈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정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경영 철학과 일치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정합니다. 이때, 자신의 자본금과 일정한 수준의 운영 경험이 필요합니다. 프랜차이즈 계약서 작성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이때, ..

요즘 핫한 커피브라더 프랜차이즈 창업 카페 브랜드 분석 [내부링크]

1. (주)브라더컴퍼니 커피브라더는 브라더컴퍼니라는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브라더컴퍼니는 커피브라더만 단독으로 운영하고 있다. 보통은 여러 브랜드를 영위하기 마련이라 여러 브랜드가 있지 않을까 찾아보았는데 정말 단독 브랜드 였다. 필자 개인적으로 이렇게 한 브랜드에 집중하는 프랜차이즈 회사를 좋아한다. 2019년 시작하여, 그로부터 1년 뒤인 2020년 부터 가맹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듯하다. 현재 21개점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2. 커피브라더 커피브라더는 2019년 가맹사업을 시작을 한 브랜드로, 2019년 1개의 매장으로 시작해 현재 2023년 현재 21개의 직, 가맹점을 운영 중이다. 가파른 성장세는 아니지만, 이 브랜드 또한 필자가 개인적으로 매우 주의 깊게 보는 브랜드..

요즘 뜨는 쌍팔반점 중식 프랜차이즈 창업 분석 [내부링크]

1. (주)돌우물 쌍팔반점은 돌우물이라는 프랜차이즈 전문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돌우물은 앞선 와드커피를 비롯하여 6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고, 그 중 쌍팔반점이 항창 확장성이 높은 브랜드이다. 2020년 ~2021년을 기점으로 보배반점을 선두로한 중식 프차 붐이 불었는데 쌍팔반점은 후발주자이지만, 찐한 레트로함으로 차별함을 더했고, 점주 친화적인 정책(편리성)을 덧 붙였다. 와드커피에서도 언급했지만, 직관적이고 매우 효율적으로 마케팅과 영업을 할 줄 아는 회사이다. 2. 쌍팔반점 쌍팔반점은 2021년 중식프차 붐에서 뒤 늦게가맹사업을 시작을 한 브랜드로, 2021년 1개의 매장으로 시작해 현재 2023년 02월 15~20개(추정)의 매장으로 1년 반만에 성장을 이루었다. 중식 특유의 저렴한..

와드커피 카페 창업 프랜차이즈 프차 브랜드 분석 [내부링크]

1. (주)돌우물 와드커피는 돌우물이라는 프랜차이즈 전문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돌우물은 와드커피 이 외에 6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고, 대표적으로는 와드커피와 쌍팔반점이있다. 현재 브랜드 기준으로 비교적 가까운 2021~2022년에 등록한 브랜드가 대다수라 운영기간은 짧다고 볼 수 있다. 다양한 업종의 브랜드를 운영중이며, 최근들어 쌍팔반점, 와드커피 등에서 보여지는 특색으로는 가싱성이 좋으며 직관적인 디자인과 직설적이며 가성비적인 측면으로 예비창업자와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 매우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다. 네이버 메인, GDN 등 2. 와드커피의 정의 와드커피는 2021년 11월 가맹사업을 시작을 한 브랜드로, 2021년 1개의 매장으로 시작해 현재 2023년 현재 12개의 매..

프랜차이즈 가맹점 물류사 여신 제로잔고 보증보험 [내부링크]

Q. 프랜차이즈로서 물류회사와 계약을 하게되었고 그 당시 물류회사로부터 여신 700만원을 받아 보증보험가입하여 사용하고있습니다. 요즘들어 (코로나 끝나면서) 사정이어려워지면서 2022년 12월부터 여신잔고를 활용해 제로잔고를 유지하며 발주금액만큼 입금하며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지난달 1월150만원을 감축하겠다는문자를 통보받았고, 이유는 알수없지만 통보받은데로 급히 돈을 구해 갚았습니다. 그런데 한달이 채 지나지않아 오늘 약460만원을 갚으라는 두번째통보를 받았습니다. 담당자와 통화해보니 법무팀의 필터링에 걸렸고(?) 갚는게 맞다는 내용으로 마치 빚쟁이? 취급을 받은거 같아 상당히 불쾌했습니다. 영업중인 가게에 갑자기 4일만에 몇백이나되는 돈을 구해 입금하라는데 숨이막힐지경입니다. 또 제가알기론 다..

범맥주 요즘 핫하디 핫한 주점 브랜드 창업 정보 [내부링크]

1. (주)타베코리아 범맥주는 타베코리아라는 프랜차이즈 전문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타베코리아는 범맥주 이 외에 6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고, 푸른술집할라 / 삼산회관 / 주다방 / 범맥주가 주력 브랜드이다. 특색있는 여러 주점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알게 된 것은 푸른술집 할라 매장 때문이었다. 인테리어, 아웃테리어가 화려하거나 독특하거나 감성을 자극한다. 이런 트렌디함은 2030세대를 이끄는 힘이 있다. 2. 범맥주 정의 범맥주는 2021년 가맹사업을 시작을 한 브랜드로, 2021년 1개의 매장으로 시작해 현재 2023년 02월 72개의 매장으로 2년만에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2021년은 코로나가 진행중인 시기로 실제 활발한 가맹사업의 시작은 거리두기가 해제된..

배달음식점에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배달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은 현재 고민이 매우 많을 것이다. 여러 악재가 겹친 시기에서 주문이 떨어지고, 매출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때가 바로 컨설팅을 실행할 바로 적기이다. 내가 가진 컨설팅을 영업하는 것이 아니다. 다른 전문가에게 받아도 상관 없으니, 혼자 뭘 해야할지 무엇을 바꿔야 할지 모르겠으면 무조건 컨설팅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왜 컨설팅을 받아야 하는지 이유는 아래에 설명하겠다.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개인 식당이건 프랜차이즈 가맹점이건 한 아이템에 한 상권에 대해 극히 제한적인 지식을 갖게 된다. 알다시피 요식업은 누구나 쉽게 진입하여 쉬워보이지만, 원래 쉬운게 더욱 더 디테일을 살려야 남들과 경쟁이 가능하다. 음식점, 카페에서 하루종일 있다보면, 생각이 고정된다. 뇌가 멈추고, ..

배달 음식점 현실 창업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 [내부링크]

'코로나' 라는 비정상적인 이슈로 인해 특혜를 누린 업종에 배달음식점도 포함되어 있다. 반강제적으로 야외활동이 제한되어 배달음식에 많은 관심과 수요가 몰렸던 것 또한 사실이다. 이 시기에 배달플랫폼들이 매우 크게 성장하였고, 배달음식점 또한 무분별한 입점으로 포화상태가 되었다. 다만, 해당 시기에는 포화가 되어서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어 유지가 되었지만, 시즌이 끝난 지금은 최악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단언코 첫번째 이유는 수요의 감소이다. 더 이상 고객들은 코로나 때와 같이 배달을 비이상적으로 주문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러한 시기가 다시 올지도 의문이다. 코로나 이전 시기만 해도 요식업은 로드 매장보다 특상 상권을 더욱 더 선호하였다. 창업예정자이건 고객이건 계..

프랜차이즈 가맹계약 해지(위약금 물류수수료 본사물품) [내부링크]

Q. 프랜차이즈 카페를 창업해서 운영 중입니다. 궁금한게 있어 문의 드립니다. 1. 메뉴 포스터나 배너같은 건 본사에서 무료로 지원해주는건가요? 2. 음료 제조에 필요한 재료들을 본사를 통해 발주 하고 있는데 찾아보니 인터넷에서 최저가로 팔고 있는 것보다 적게는 천원에서 많게는 만원정도 비싸게 발주를 넣고 있습니다. 원래 이런건가요? 3. 여러모로 프차창업으로 불만이 많은데 계약해지하면 위약금 같은게 있나요? 만약 해지하면 간판이랑 로고만 안 쓰고 그대로 운영해도 되나요? A. 1. 메뉴포스터나 배너같은 건 본사에서 무료로 지원해주는건가요? - 메뉴 포스터, 배너 등은 본사 방침에 따라 무상, 유상이 갈립니다. 즉 본사 마음입니다. 2. 음료제조에 필요한 재료들을 본사 발주시스템으로 발주 하고..

음식점 직원 처우와 복지가 이게 맞나요? [내부링크]

Q. 저는 음식점에서 주5일 280[세전] 근무를 하고있습니다 근무는 평일 저 혼자입니다 우선 식대가 안나옵니다 그래서 식사시간이 내가 먹고 싶으면 먹고 안 먹고 싶으면 안 먹습니다 일이 한가할때 쉬라고해서 휴식시간이란게 따로없습니다 또 혼자 근무하다보니까 휴식시간 챙기기가 어렵기도 하구요 제가 11시간 30분을 근무합니다 아무리 5인이하의 영업장이라지만 이게 원래 이렇식으로 근무해야 되는 건가요? A. 급여나, 식대 부분은 협의를 다시 하셔야겠네요. 다른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으나 휴식시간은 보장을 받으셔야 합니다. 휴식시간이라 함은 말 그대로 일에서 완전히 배제되어 휴식하는 시간입니다. 그 외에 부분들은 질문자님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재협상을 하셔야겠죠. 잡코리아나 사람인에 들어가셔서 동일 조..

음식점 공동명의에서 개인으로 명의 변경(리뷰승계) [내부링크]

Q. 일하던 곳에서 가게를 인수 받았습니다 사업자를 바꾸는데 전 사장님(양도인) 말로는 공동사업자로 올린 후 1~2개월이면 바뀐다고 했는데 처음 받은게 작년 11월이고 벌써 2월이 다 돼어 가는데 점점 개월수가 늘어나네요 사업자도 사업자인데 카드 포스기며 여러가지가 잘 안해준다고 하는데요 아는것도 없고 물어볼곳도 없어서 여쭤봅니다 공동사업자로 올라가 명의 바뀌고 포스기나 은행 등 바뀌는데 보통은 잘 안해줄라고 하는지 대략 얼마나 걸리는지 알 수 있을까요?? A. 현재는 공동사업자로 들어가 있나요? 보통은 이러한 양도양수건이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양도인과 양수인 간에 합의점 조율과 서류 발급, 계약서 작성 등 때문입니다. 보통의 절차는 이렇게 진행됩니다.(공동명의 후 개인명의로 변경) 합..

식당 에어컨 냉난방기 용량 질문입니다 [내부링크]

Q. 브런치카페입니다 홀이 40평정도에 천장 에어컨이 각 8.3kw, 7.2kw, 5.9kw 이렇게 3대 설치되어 있어요 겨울 추울 때 하루종일 난방 가동해도 손님들이 춥다는 얘기가 많아서 여름이 벌써 걱정입니다. 용량 부족인가요? A. kw 보다는 평형으로 계산하셔야 합니다. 에어컨 보시면 몇평형이라고 나와 있을꺼에요 층고와 매장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매장 평수 대비 1.5배 ~ 2배의 평형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매장이 40평이시니깐 총 60~80평형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냉난방기 업체 현장 미팅 잡으셔서 견적과 설명만 받아보세요.

배민 담당 매니저 교체가 가능한가요? [내부링크]

A. 이번에 신규로 배달의 민족 입점 하게 되었는데 프렌차이즈라 본사가 정해주는 매니저에게 등록 했습니다 행여 떨어져 있는 매니저는 문제 발생시 대처가 힘들고 연락도 안된다 하여 추후에 문제 발생시 지역 매니저로 교체가 가능 한가요?? Q. 배민 매니저는 입점 절차만 도와주는 영업사원일 뿐 입점 이후에는 직접 문의할 일도 도움 받을 일도 거의 없습니다. 모든 소통은 고객센터를 통해 하게 되죠. 결론은 지역 매니저건 본사 지정 매니저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입점절차 중에는 프차 본사에서 컨트롤 가능한 매니저에게 맡기는게 질문자님이 편합니다.

배달 배민 컨설팅이 실패하는 이유들 [내부링크]

요식업 컨설턴트로 일하며, 수백개의 매장과 수백명의 사장님들을 만났다. 컨설팅을 진행하고 모든 매장이 잘 되면 그것만큼 기쁜 일이 없지만 통계를 내어보니 6 대 4 비율로 컨설팅 이후 매출상승 이룬 매장이 6, 답보 상태인 매장이 4로 산출 되었다. 왜 이럴까? 나 나름대로 컨설팅 성공과 실패 케이스에 각 공통분모를 찾아보고, 비교해보니 정답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이유는 아래를 참고하자. 도전 또는 시도 하지 않는다. 말 그대로 운영주가 컨설팅 전략을 수행하지 않을 때이다. 아니면 잠깐만 하고 이내 다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이건 매출이 안 나오는 매장의 전형적인 특성이다. 이러한 습성을 깨부수기 위해 컨설팅 시에는 매우 강하게 직설적으로 문제점에 대해 얘기한다. 이러한 습성들이 가장 큰 문제기에 주기..

배민 거리별 배달팁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2023년 2월 1일을 기점으로 배민에서는 거리별에 따른 배달팁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당연히 배민광고를 이용하는 가게를 기준으로 하며, 배민1은 애초에 이미 적용이 되었기에 제외된다. 이러한 거리별 배달팁이 생기게 된 배경에는 기존 배달팁 체계의 문제점이 있기 때문이다. 변경 전의 배달팁은 행정동별 또는 금액별로 설정을 하였다. 이러한 경우 기존 배달대행사와의 계산법 체계가 다른 경우가 많아 배달팁을 덜 받거나, 더 받거나 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였다. 보통은 매장에서 손해를 보는 쪽이 대다수이다. 예를 들어 동일한 A동에서 주문이 들어와도 거리에 따라 어느 곳은 가깝고, 어느 곳은 멀 수 있다. 이때 배달대행사는 100m 단위로 금액을 책정하기에 같은 A동이라 할지라도 먼 곳은 배달비가 높게 책..

요식업 매장 지분 투자를 할려고 합니다 [내부링크]

Q. 현재 제가 근무중인 가게에 지분을 넣으려 합니다. 해당 가게가 보증금 1억에 권리금 3억으로 초기 시작을 하였다고 합니다. 제가 2천만원을 넣으면 4억중 2천만원 투자한것으로 되어 수익금 중 5프로를 가져가게 되나요? 그리고 지분을 넣은 순간부터 가게운영에 관련된 지출도 제가 함께 하게 되나요? 또 저는 이 가게에 4대보험 신고된 직원으로 일하는데 지분 넣고 하는 순간부터 사업자등록이나 어떠한 절차가 필요하나요? A. 1. 지분 % 지분 %는 상대방과 협의하기 나름입니다. 단순 계산식으로 5%를 받을 수도 있고 그것보다 더 많을수도 적을수도 있죠 2. 지분과 지출 원칙적으로는 지분을 넣은만큼 매출을 받듯, 지출이나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셔야 합니다. 다만, 상대방과 계약을 어떻게하냐에 달렸겟..

호프집 미성년자 알바 고용 가능한가요? [내부링크]

Q. 질문입니다 !!! xx맥주 사업자 일반음식점 , 한식,일반음식 인대요 미성년자 주방보조로 알바로 고용해도 되나요? A. 주류판매 목적의 음식점은 청소년 고용 금지입니다. 상호에 맥주가 들어가는 만큼 주류판매의 목적성이 커 신고하면 걸립니다. 고용 하지 않는 걸 추천 드립니다.

카페 위생 점검 언제 나오나요? [내부링크]

Q. 안녕하세요 창업 시작한지 2개월 조금넘었습니다 위생점검에대해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1. 제가 사업자를 낸지 2개월되었는데요 1년이 안 되었어도 위생점검 나오나요? 2. 가게를 새로 낸게 아닌이전 사장님이 3년간 운영하던 가게를 인수받아서 운영하고있는데 그럴경우 가게 자체가 오래되었으니 위생점검 대상자가 될수도 있나요? 3. 운영하는곳이 브런치카페 인데요 음식점은 위생모를 쓰고 있어야 한다던데 카페도 해당인가요? A. 1. 위생점검이 나오는 기간이 따로 있는 것 아닌, 민원 또는 불규칙적으로 점검이 나옵니다. - 신규 오픈 매장의 경우는 안내차 빠른 기간에 방문 할 수도 있습니다. 2. 모든 음식점이 위생점검 대상이며, 당장 내일 올수도 있고 일년 뒤에 올 수도 있습니다. 알 방도가 없습니다. ..

매장에 대해 안 좋은 소문과 이미지 훼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내부링크]

Q 손님께서 메뉴를 드시다가 비닐이 나왔다고 하셨습니다 거의 다 드시고 마지막으로 음식을 드시며 입 안에서 비닐을 빼내셨습니다 그런데 그 분들은 환불 해달란 말도 항의도 안하시고 비닐이 나왔다고만 하시며 계산을 하고 가셨습니다 그리고 후에 식품안전처에서 나오셔서 정황을 확인하고 갔습니다 씨씨티비를 확인해보고 주문 후 접은 비닐을 입에 고의적으로 넣는 것이 찍혔습니다 현재 고소 진행 중이지만 그 이후로 가게 앞에 쓰레기통을 다 헤집져 있는 등 매출은 더 떨어졌고 지나가는 사람들이 손가락질을 합니다 그리고 오픈 이래로 직원들도 계속 바뀌어왔는데 1월 쯤까지 홀서빙을 하던 파출부 아주머니들께서 뒷말도 많습니다 저 홀서빙 아주머니들과 저희 가게 맞은편 치킨집이 저희 가게를 안 좋게 소문 내고 다니더라고요 이런 ..

고등학생 음식점 창업 할려면 어떤 것 부터 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Q. 이제 고등학교 2학년이 된 남학생입니다 고등학교에 오고 나서 술집으로 창업(목표는 전국체인점)을 해보고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 어느 것에도 경험이 없어서 그러는데 제가 앞으로 어떤 것부터 시작을 해야할까요? 저만의 체인점을 위해서라면 마음먹고 노력을 하고싶습니다 전 앞으로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요 지금 당장 내일부터 어떤것들을 준비해 나가야 할까요 현실적인 조언 부탁 드립니다. A. 극히 현실적으로만 전달 드리겠습니다. 지금 당장은 책 읽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요식업, 자기계발, 경영, 경제 등 돈과 연관된 주제의 책을 천천히 시작해보세요. 한 두권 읽는다고 큰 효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질문자님이 성인이 되고, 창업을 할 때 아주 큰 도움이 될꺼에요. 책을 읽으면서 시간이 날 때 마..

이 상황에 가게를 유지하는게 맞을까요? [내부링크]

Q. 현재 분식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매출 1280 월세 110 재료비 470만 공과금 60만 그 외 30만원 가량 직원은 없고 저랑 어머니 둘이서 하고있습니다. 올 8월이 만기인데 고민입니다. 어머니께서는 이제 많이 힘들어하시고 제가 더 한다 해도 한계가 있고 직원을 채용하자니 인건비가 감당이 안됩니다. 포장용기 등등 일회용품은 매달 달라서 적지 않았습니다. A. 600만원 이하의 순익을 보시는 듯 합니다. 딱 두분 인건비 나오시는 듯 한데, 객관적으로 보면 직장인보다 못한 케이스긴 합니다. 이미 어머님과 질문자님은 유지보다는 접고 싶어하는 마음이 더 큰듯 하구요. 홍보와 노출도를 끌어 올리고 동선과 원가 및 마진 구조를 개선한다면 순익 800 ~ 1000까지는 노력하면 올리실 수 있을 꺼에요...

아내에게 카페 창업 괜찮을까요? [내부링크]

Q. 아내에게 카페 창업을 맡길려 하는데 괜찮을까요?1억이라는 자본금으로 신도시 상권을 염두해 두고 있습니다.요식업 경험은 없으며, 아내의 직장생활 유지와 창업 중 고민이 되어 질문 남깁니다. A. 1억을 날릴 수 있다. 부부관계가 악화 될 수 있다. 자녀에게 소홀해 질 수 있다. 삶의 여유가 없어 질 수 있다. 후회를 할 수 있다. 위 전제는 카페 창업이 실패로 돌아 갔을 때의 리스크입니다. 당연히 사전에 치밀한 사업성 분석을 토대로 열정을 가지고 운영에 임한다면, 위 전제는 해소가 되겠지요. 창업은 정말 죽을 각오로 임해야 버틸 수 있다. 제가 정확하게 질문자님의 상황을 아는 것은 아니지만, 한가지는 분명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카페 창업 힘듭니다. 하루종일 서서 일해야하고, 낮은 객단가로..

배달 전문점과 홀 음식점의 차이와 향후 상황 [내부링크]

같은 요식업이지만, 업종 및 배달, 홀 등 전문성의 차이외 상권, 운영주의 성향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이는 각 매장마다 고유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리하여, 한 업종에서 정통하여도 다른 업종으로 가면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또한, 요식업은 한번을 성공해도 다음번이 꼭 성공한다라는 보장이 없다. 단, 장사라는 개념에서 운영과 경영이라는 틀을 깨우쳤다면 다음번 스텝도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매장과 홀을 전문으로 하는 매장의 차이와 향후 어떻게 변모할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기 바란다. 홀 전문점 홀 매장은 실체가 명확하고, 다양한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실제 고객의 방문을 유도해야 하는 만큼 분위기..

배민 리뷰 답글은 꼭 달자 [내부링크]

정말 왜 그러는지 모르겠는데, 리뷰 답글을 한번도 하지 않은 사장님들이 부기지수다. 어떠한 사업이건, 장사건 고객과 소통이 최우선 과제인데 배달음식점은 리뷰가 유일한 소통 창구임에도 하지 않는 매장들이 왜 이렇게 많은지 모르겠다. 단순히 귀찮고, 몰라서겠지만 달지 않은 그 리뷰 답변 때문에 고객은 이탈할 수도 있다. 해서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안해서 악영향이 있다면 해야한다. 고객의 입장에서 매장을 검증할 때 가장 우선하여 보는 것이 리뷰이다. 최근에는 별점 낮은 순으로 해서 일부러 찾아보는 고객들도 매우 많다. 거기서 매장의 답글 중 어떻게 대응하나를 보는 것이다. 안 좋은 리뷰가 달리면 사죄할껀 사죄하고, 해명할건 해명을 해야 한다. 말을 하지 않고 무시만 한다면 자칫 오해를 야기할 수 있다. 매장,..

배민 쿠폰 활용하기 [내부링크]

배달의 민족 쿠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회의적인 사람도 있을 것이며, 긍정적인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부정적이었다가 최근에 생각이 조금 바뀐 케이스이다. 쿠폰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사람들은 배민의 전형적인 상술이며, 마진을 깎아 먹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이는 99% 맞는 말이다. 그렇다고 쿠폰을 무조건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인가? 그것은 아니다. 도대체가 무슨 말이야? 우리는 공부를 하고 전략적으로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배민에 존재하는 모든 광고 시스템은 우리가 활용하기에 따라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많은 매장들이 남들이 하니깐 그냥 한다라는 식으로 무지성 가격 낮추기 정책을 했다가 피를 보는데 이는 굉장히 어리석은 행동이다. 기본적으로 광고라는 시스템은 사람들에게 단..

배달 음식점이 폭망해서 폐업하는 이유 [내부링크]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배달시장은 줄곧 하향세를 찍고 있다. 그리고 전세계적 물가상승과 금리인상으로 더욱 더 처참한 상황에 처해있는게 배달의 현 주소지다. 그러다 보니 홀 매장들 보다 먼저 폐업하는 매장들이 속속들이 나오고 있다. 그냥 폐업만 하면 다행이지만 회생 또는 파산 절차까지 밟는 경우가 허다하다. 배달 음식점을 하다 망해서 폐업신고를 하는 사안들에 대해 알아 보겠다. 기본이 안된경우 음식점의 기본은 맛이다. 아무리 광고를 하고 노출을 최대치로 끌어 모아도, 처음에 빤짝한다. 사람들에게 한번 먹여보는 걸 성공 했다면 그 고객들을 충성고객 즉 단골로 만들어야 한다. 그때 필요한게 이 음식점이 맛이 있냐 없냐 이다. 만약 본인 매장이 심각하게 맛이 없다는 평을 듣는다면 정말 개선하던가 접던가 둘중..

배민 신규 딱지가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홀 매장은 소위 '오픈빨' 이 있다. 배달 매장은 없는 것인가? 아니다 배달음식점도 배민 입점 시 '신규마크' 가 부착 된다. 신규딱지는 3개월 동안 유지가 되는데 이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신규 마크 오픈 3개월 동안 가게명 옆에 노출되는 신규업장 마크 신규마크가 왜 중요하냐면, 배민 플랫폼은 기본 노출에 있어는 모두가 동일하다. 단, 광고는 돈을 들인만큼 효과를 본다. 이렇게 남들과 다른 하나의 영역이라도 보여준다는 것은 노출 경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신규 딱지 기간에 자리를 잡지 못한다면.. 최악의 결말이 정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우리가 이 시기를 어떻게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는지를 알아 보도록 하겠다. 어떻게 해야 하나? 우선 돈을..

배달 매출 무조건 올리는 방법 [내부링크]

슈퍼바이저 경험과 컨설팅 일을 하면서 가장 많이 느끼는거는 노력은 1도 안 하면서 그냥 남이 주는 정보만 원하는 사장님들이 정말 많다는 것이다. 그러면 뭣하나 얼마 하지도 않고, "효과가 없어 괜히 했어" 이딴 말이나 하고 있다. 대부분 안 할뿐 못 하는 것이 아니다. 만약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고, 매출을 올리고 싶은 절대적인 욕망이 있다면 정말 귀찮은데 확실한 방법이 있다. 해서 안 되면 나를 욕해도 좋다. 단, 최소 6개월 이상은 꾸준히 해라 이 정도도 안 할꺼면 장사를 접는걸 추천한다. # 절대 단기간에 올라가는 비법따윈 없으니 꿈 깨시길.. . 손 편지를 써라 "기껏 손 편지?" 라고 생각하는거 안다. 써보고 얘기하자. 이게 아니라도 응용해서 배달 라이더 픽업 때 문자를 보낸다던지 혹은 메뉴가 ..

배민 맛집랭킹 진입하는 방법 [내부링크]

은.. 솔직히 배민에서 정확한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아 100% 팩트는 아니다. 하지만, 맛집랭킹이 생긴 이후 많은 시간이 경과한 만큼 해당 요소들에 대해 유추가 가능하다. 요새 맛집랭킹 폼이 많이 떨어졌다. 맛집랭킹 1위 매장도 폐업을 하고 주문수가 얼마 안 되는 곳도 등록 되는 등 기준과 효율이 너무 상이하긴 하다. 그래도 여전히 맛집랭킹은 어느 매장이건 진입하고 싶어하고 고객들에게도 주문수 많은 매장 다음으로의 효율을 보이긴 한다. 우선 아래 유추가 된 맛집랭킹 진입 요소들에 대해 알아 보겠다. 맛집랭킹 결정 요소 서론에 언급했듯 배민은 맛집랭킹 기준을 철저히 비공개로 운영하고 있다. 모든 플랫폼이 마찬가지이듯 자사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세팅 된다. 당연히 배민 또한 그렇고 이를 유추한다면 배민의 입장..

배달 음식점 잘 되는 곳과 안 되는 곳 [내부링크]

배달 시장의 매출 분포는 중간계층이 사라지고, 극단적으로 잘 되냐, 안 되냐로 구분되는 양극화 현상을 겪고 있다. 다양한 예시를 들고 양극화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개인 VS 프랜차이즈 첫번째 양극화 요소는 바로 첫 시작 시 인지도에서 갈리는 개인이냐 프랜차이즈이냐 이다. 음식 장사는 알다시피 프랜차이즈가 앞도적으로 유리한 게임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미 맛이 검증된 프차와 검증이 되지 못한 개인 식당에서 검증된 프차를 선택하는 것이다. 원래부터 배달에 근거한 음식들 치킨, 족발, 피자 등 맛집랭킹 진입한 매장 80% 이상이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다. 다른 카테고리는 이보다는 덜할뿐 프랜차이즈 매장이 독식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과 홍보면에서 개인이 기업을 이길 수가 없다. 단편적인 예로 배민 상에 쿠..

리뷰 이벤트를 하는게 맞을까요? [내부링크]

개인적으로 리뷰이벤트는 추천하고 다닌다. " 아니 그러면 손해가 얼마고, 그거다 소용없다던데 " 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그냥 남들이 하니깐 리뷰이벤트를 했던 수 많은 사람들 중 하나다. 늘 말하지만 분석하에 전략적으로 이용하여 한다. 고객이 주문에서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점 두가지는 무엇인지 아는가? "배달비와 리뷰이벤트" 이다. 리뷰이벤트는 대가성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당연시 되었다. 모든 음식들의 맛이 상향 평준화 되었을 때는 가격과 서비스에서 결정 된다. 왜 해야만 할까? 서론에 언급했듯 고객이 원하기 때문이다. 리뷰이벤트에 따라 주문수와 구매결정이 달라진다. 음식점은 고객의 니즈를 만족 시켜 주어야 돈을 벌 수 있다. 내가 하지 않으면 내 손님을 타 매장에 뺏기는 것이다...

영업신고 위생교육 유효기간 [내부링크]

Q. 위생교육 듣고 20일 안에 영업신고를 해야하나요? 한달 뒤에 오픈 예정인데 그때 해도 괜찮은가요? A. 아니요 딱히 제한이 없습니다. 재교육(1년)을 받기 전에만 영업신고를 하시면 되겠죠. 아마 말씀 주신 20일은 온라인 위생교육을 접수하고 20일 안에 수료(교육완료)를 못하면 접수가 취소 되는 것을 위와 같이 착각하신 듯 합니다.

사업자등록 신고 당일에 바로 발급 되나요? [내부링크]

Q. 식당을 준비중인데 예정된 오픈날까지 기간이 좀 빠듯한 상황입니다. 사업자등록증이랑 번호를 바로 받아볼 수 있는지,아니면 심사기간이 따로 걸리는건지 궁금합니다. A. 보통은 영업신고와 사업자등록을 하루에 처리합니다. 오전에 위생과에서 영업신고 하시고, 오후에 세무서를 가서 사업자등록을 하면 됩니다. 영업신고, 사업자등록은 각 1시간 ~ 1시간 30분 정도는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아무런 문제가 없고 모든 서류가 다 있다는 기준입니다. 결론은 반나절이면 충분히 가능하고, 당일에 바로 그 자리에서 사업자등록증과 영업신고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달 카페 커피전문점은 어떨까? [내부링크]

일반 음식점 대비 쉽고 간편할거 같다는 인식에 카페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은 편이다. 파트타이머를 모집할 때만 해도 일반음식점 대비 카페가 구직 선호도가 훨씬 높다. 모두가 같은 마음으로 비교적 덜 힘들다고 인식되는 카페를 창업 또는 일하길 원한다. 하지만 모든 일이 제 각각의 고충과 어려움이 있듯 카페라고 마냥 편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카페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 글을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란다. 서론 요식업에 경험에 없으시 분들 중 미래에 창업을 한다면 '조그마한 카페라도 하고 싶다' 라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특히 젊은 여성, 남성 분들에게서 두드러 진다.. 음식점은 먼가 3D 업종 처럼 보인다. 반대로 커피숍은 깔끔한 앞치마에 흰 셔츠를 입고 잘 꾸며진 인테리어에서 여유롭게 장사를 한..

친척이 하는 가게 무권리 인수가 가능한가요? [내부링크]

Q. 친척이 오랜기간 운영한 식당을 이어서 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무권리로 인수를 할 때 법적으로 문제의 소지는 없을까요? A. 직계라면 5,000만원 친족은 1,000만원 이상을 증여한다면 증여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해당 비품, 기물 등이 오래되어 감각상각을 책정한다면 1000만원의 값어치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현금 거래가 아닌 실 물건을 거래하는것이라 증명 하기가 힘듭니다 결론적으로 1000만원 이상은 증여세를 납부하지만 비품 등이 천만원을 넘지 않는다면 무방하고, 혹 천만원이 넘는다고 추정되어도 당국에서 이를 증명하기는 힘들듯 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절차가 궁금합니다 [내부링크]

Q. 음식점 또는 술집 창업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요즘 직장다니면서 투잡으로 창업하는 경우 많은거 같아서 저도 이참에 한번 도전을 해볼까 하는데요.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생각하고 있고, 요식업에 대해 지식이 전무하여 질문합니다. A. 창업 절차는 프랜차이즈 가맹계약 하시면 가맹본부의 안내하에 하시면 되시는데 우선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프랜차이즈 미팅 - 최대한 많이 미팅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조건별로 정리를 해야하고, 내가 희망하는 상권에 해당 가맹점이 없어야 합니다. 2. 상권과 입지 아싸 카페에서 싸게 나온 무권리 상가를 찾거나, 부동산을 돌아야 합니다. 호프집 입지는 1층에 유동인구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죠. 3. 보건증, 위생교육, 영업신고, 사업자등록, 사업자 통장 발급..

배달 음식점 드디어 끝인가? [내부링크]

배달 음식점을 운영하는 많은 사장님들이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배달음식점은 이제 끝이다' 라고 단정한다. 확실히 수요가 줄어들었고, 커뮤니티에도 이러한 내용의 글이 바로 보인다. 정말 배달 음식점은 이제 끝일까? 나는 당당하게 아니라고 얘기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지금의 시기는 급격하게 성장한 시장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조정 시기이다.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 아래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배달 음식은 반짝 유행이 아니다. 우리는 코로나 이전에도 배달 음식을 먹었다. 코로나 중에도 먹었고, 코로나 이후에도 배달을 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전 세계에 적용되는 추세이다. 마스크와 같이 생활 깊숙하게 우리 곁으로 들어온 것이다. 작금의 배달 음식점이 매우 부진한 이유는 당연히 코..

배달 음식점이 폐업하는 이유 [내부링크]

2023년 상반기 현재 배달시장은 더욱더 치열한 양상을 띠고 있다. 이미 많은 배달전문점이 폐업하였지만 웃긴건 배달플랫폼 내에 매장수는 더욱더 늘었다. 그것은 바로 살아 남기 위해 너도 나도 샵인샵으로 확장을 하였기 때문이다. 결국에는 치킨게임으로 이어지고 기어코 버티고 살아남는 자가 승자가 되겠지만 그 과정까지는 매우 험난한 시기가 될 것 같다. 이번 글은 배달 음식점이 폐업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다양한 이유들이 있지만 근본적인 이유부터 크게는 경제와도 연관이 되어 있을 것이다. 본인에게 해당이 되는지 혹은 해당된다면 어떻게 개선하여야 할지 고민해 보면 좋을 것이다. 맛이 없다. 가장 기초적이며 원론적인 얘기이다. 음식점에 맛이 없으면 절대 재주문은 없다. 특히나 인테리어나 분위기, 스토..

배달 음식점 비수기 시즌은 언제일까? [내부링크]

모든 업종은 싸이클이 있다. 올라 감이 있으면 내려 감이 있다는 뜻 이다. 또한, 잘 되는 때가 있고, 안 되는 때가 있다. 이는 요식업종과 배달에도 분명히 존재 한다. 문득 다 같이 잘 되는 날이 있고, 갑자기 다 안 되는 날이 있기 마련이다. 배달 음식점의 비수기 시즌은 언제일지 알아 보자(메뉴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날씨(계절) 배달이라는 업종은 날씨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특히 외출하기 좋은 날씨일수록 약세를 보이죠. 멀리 갈 필요도 없이 나만해도 날씨가 좋으면 밖에 나가고 싶고, 여행을 가고 싶다. 특히 코로나 시즌에 움츠러드렀던 여행과 야외활동은 감안해야 하는 부분이다. 반대로 계절에 극에 이르는 여름과 겨울에는 야외 활동에 제약이 있는 만큼 배달 시장 수요가 많은 편이다...

배달 음식점 입지 부동산에 물어 보는게 정답일까? [내부링크]

배달 음식점을 운영 할려면 수 많은 곳 중 부동산을 가장 처음 접하게 된다. 어플, 인터넷 등으로 상가를 미리 볼 수 있지만, 여전히 직접 부동산을 방문해 실제 상가를 확인한 뒤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더욱 중요한 것은 공인중개사의 조언과 정보를 들을 수 있음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공인중개사가 알려 주는 배달 음식점 입지는 그렇게 훌륭하지 못하다. 높은 고정비(월세, 관리비) 및 라이더의 이동이 원활하지 않은 곳을 추천하기 때문이다. 공인중개사들이 일부러 이런 자리를 추천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은 배달 음식점에 대해 모르기 때문이다. 당연히 모든 공인중개사가 그러한 것은 아니겠지만, 그들의 말만 믿고 덜컥 계약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배달 입지 단언컨데 배달 음식..

배달 음식점 창업 전 하면 좋은 것 [내부링크]

배달 음식점을 창업하고 싶다. 하지만 그 전에 불안함은 지울 수 없을 것이다. 새로운 도전이며 상권을 분석하고 들어왔지만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보통은 관련 음식점에 취업을 해 몇 개월간 일하며 노하우를 익히고, 그 다음은 배달 대행에 들어가 배달 라이더를 직접 해보는 것이다. 단편적으로 배달 음식점을 할려면 우선 배달 생태계부터 알아야 한다. 그래서 배달 대행 일을 해보며, 해당 상권의 배달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다. 아래에 자세하게 설명하겠다. 시기별 상황 배달을 하다보면 다양한 시기를 헤쳐간다. 명절, 여름, 겨울, 방학, 악천후 등등 한 해에 큼지막한 이슈들이 산재해 있기 때문에 배달 일을 하다보면은 해당 이슈마다 발생하는 시장 상황과 현황을 이해하고 매장에 적용할 수 있다. 이는 재료 준비 또는 ..

1인 배달 음식점 창업의 장점 단점 [내부링크]

2022년도 부터 시작 된 전 세계적인 금리 상승과 경기침체로 자영업부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매장이 폐업을 하고 있고, 정부는 지원 대출을 풀어 어떻게든 살리려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최근 자영업자분들 사이에서 지원금을 받기 위해 난리가 났었죠. 여기서 아이러니한게 이런 정부지원들은 현재 장사가 잘 되는 매장은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장사가 안 되는 매장들이 받고 받을 수 있게 지원 조건을 정한 듯 합니다. 하지만 이는 결국에는 버티다 버티다 결국 터지는 시한폭탄이 아닌가 합니다. 지금 당장은 폐업을 막을 수 있지만 결국에는 자영업자들에게 갚을 수 없는 빛만 가득 넘겨주는 꼴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도 1인 배달 창업이 여전히 대세 입니다. 1인 창업이 뜨는 이유는 적은 리스크에 있습니다..

배달 프랜차이즈의 특성은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에게 브랜드 상표, 상호, 디자인, 레시피, 관리, 홍보 등을 사용하여 동일한 형태로 상품을 판매 및 용역을 제공하는 것을 뜻 한다' 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아무런 노하우가 없어도 돈을 주고 노하우와 인지도, 시스템을 사와 그 누구라도 쉽게 음식점 창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현재 프랜차이즈의 인식은 매우 좋지 않다. 다양한 갑질 사례 및 오너리스크, 과도한 이익추구 등이 있다. 이것도 풀이를 하자면 가맹점 매출은 뒷전이지만 본인들의 이익만 챙기는 행위 때문일 것이다. 그 중에서 배달 프랜차이즈는 어떨까? 물론 장/단점이 존재한다. 장점 1. 가맹비, 로열티, 교육비 등이 상대적으로 없거나 저렴하다. 추가적인 인테리어, 주방 등을 자율적으로 시공할 수 있어 ..

배달 샵인샵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샵인샵이란? 사업자등록증 및 간판과는 별개로, 배달플랫폼(배민, 요기요, 쿠팡이츠)에서 여러 로고로 가게를 등록하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00치킨' 매장에서 '00족발' 을 같이 겸하는 것으로 사업자는 1개이지만 여러 배민 가게를 보유하는 것을 뜻한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배민 정보란에서 상호로 알아볼 수 있고, 요즘 샵인샵의 증가와 함께 낮은 퀄리티에 샵인샵을 거르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샵인샵의 장점 샵인샵은 현재 아이템이 매출이 저조하거나 추가적인 매출 창구를 요할 때 시도해 볼 수 있다. 샵인샵의 장점으로 수익 다음으로 투자금이 적다는 것이다. 기존 매장의 기물에서 필요한 기물만 추가한다거나 혹은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다. 비용 들이지 않고, 메뉴와 가게를 확장한다는 메리트가 있다. 샵인샵..

배달 전문 음식점 창업 단점은? [내부링크]

앞선 글에 이어 배달전문점의 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마진률 배달음식점의 가장 큰 단점은 단언코 마진률입니다. 홀 매장에 비해 배달플랫폼 수수료, 대행비, 포장용기, 일회용품 등이 있습니다. 보통은 배달매장의 마진률은 매장 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20%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금까지 제한다면 더욱 적어지는 실정이구요. 리뷰 어느정도 매장이 자리를 잡았다면, 이러한 1점 리뷰에 타격은 거의 없으나 초창기 사장님들에게는 매우 큰 멘탈 공격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별점에 따라 주문률이 급감하기에 그런 것이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면전에서 피드백을 받는 것이 아닌 익명성으로 솔직하게 적다보니(사실이 아닌 경우도 있다.) 하루종일 우울감에 가득찰 수 있다. 시간 늘 시간에 쫒깁니다. 조리하는 시..

배달 전문 음식점 창업 장점은? [내부링크]

배달음식점의 창업할 때 장점은 어떻것이 있을까요? 낮은 창업 비용 홀을 겸한다면 물론 좋습니다. 하지만 인테리어, 가구, 평수에 따른 보증금 및 임대료가 배달전문점에 비해 비용 지출이 비교도 못할 정도로 상승합니다. 이런 투자 리스크가 배달전문점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금리 상승 및 경기가 안 좋은 시기는 배달전문점이 특히 빛을 발하는 이유가 그렇습니다. 또한, 배달 프랜차이즈를 생각한다면 가맹본부에 지불하는 가맹비, 로열티, 교육비 등 혜택이 더욱 많을 수 있습니다. 홀을 겸한 브랜드의 경우 아무래도 가맹본부의 손이 많이 닿기 땜문에 받을 가능성이 높으나 배달 프랜차이즈는 다소 들어가는 요소가 없다보니 안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유로운 영업시간 홀 매장의 경우 약속된 시간 또는 일자에 영업을..

개인 카페 운영 중입니다 [내부링크]

Q. 초반과 달리 현재는 매출 적자만 400만원씩 나가네요 대출금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구요 저의 잘못된 판단으로 출혈이 심합니다. 그러면서도 저는 향후로는 잘될거라는 마음과 그 욕심에 버티고 있는데, 과연 이게 맞을까요? 너무 힘든 마음에 아무에게도 말하기 부끄러워서 문의합니다. 어떤 것이 저를 위한 선택일까요? A.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제가 질문자님의 상황을 다 공감은 못하지만 정말 힘들고 고민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객관적으로 말씀 드리면 운영기간이 얼마나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이미 적자가 400만원이 되었다면 심각한 수준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보통은 마진 0원에 수렴할 때 폐업을 생각하죠. 이미 0원을 넘어 - 400만원이라면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

주류 대출을 받을 수 있나요? [내부링크]

Q. 프랜차이즈 술집 브랜드 가맹점 창업을 준비 고있습니다 브랜드 사이트를 보니 무이자 주류 대출 최대 2억원까지 가능하다고 나와 있는데 궁금한게있습니다 프랜차이즈가맹금을 주류대출받아서할수있나요? 아직 장사를하고있지않은데 주류대출이나올수가있나요? 프랜차이즈가맹 주류대출이 어떻게나오는건가오? A. 주류대출은 가맹본부를 끼고 한다면 사전에 받을 수도 있습니다만, 대다수 주류대출은 운영자금으로 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주류대출은 은행권 대출상품이 아닙니다. 주류회사에서 본인들 주류를 납품 받는 조건으로 금전을 빌려주는 것입니다. 최대 2억이라고 광고를 했다곤 하지만 2억까지 나오기도 어려울뿐 더러 그 해당 2억은 절대 공짜가 아닙니다. 납품하는 주류를 비싼 가격에 납품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금전..

한 매장에 두개의 사업자 가능한가요? [내부링크]

Q. 한 매장에서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각각 사업자로 등록이 가능한가요? A. 한 공간에 사업자를 각각 등록 할려면, 공간 분리가 되어야 합니다. 벽과 문 등으로 말이죠. 그리고 쓰는 식자재, 물품들 또한 구분되어 배치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자체마다 담당자마다 케이스가 다룰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은 해보셔야 합니다.

배달전문점 창업비용 [내부링크]

Q. 배달전문점을 창업비용이 궁금합니다. 보증금을 제외하고 비용이 어느정도 산정 될까요? A. 배달전문은 평수가 대체로 적고, 주방만 있으면 가능하다보니 크게 들지 않습니다. 하고 싶은 아이템 판단 하면서 몇군데 미팅 해보시면 바로 견적 나옵니다. [배달전문점 지출 리스트] 1. 가맹비 2. 교육비 3. 로열티(월 납부) 4. 인테리어 5. 주방 공사, 기물, 집기 6. 전기(+조명, 소방) 7. 가스, 수도 8. 전화, 인터넷 9. 포스 10. 초도물류(식자재, 포장용기) 11. 간판(+싸인물, 시트지 등) 대략 큰 돈 들어가는 위 항목들이 될 듯합니다.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비용에 가감은 있겠지만 대략 1,500 ~ 2,000일 듯 합니다. (정말 간소화한다면 1,000만원 이내도 가능합..

프차 가맹본사에서 관리를 하지 않아요 [내부링크]

Q.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입니다. 7년간 같은 브랜드를 영업하고 있습니다. 오픈 당시 가맹본부에서 월 1회 주기적으로 슈퍼바이저를 보내어 가맹점들을 관리하였습니다. 2년간은 잘 지켜졌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직전부터 가맹본부 직원들은 만날 수가 없었습니다. 계약 당시 가맹점과 상생 차원에서 관리부문은 꼭 약속을 했지만 최근 계약서에 기재되어 있나 확인해보니 관련 약관은 없더군요. 저는 로열티를 7년간 월 20만원씩 꼬박꼬박 납부하고 진행했지만, 현재 가맹본부의 관리와 홍보, 판촉 등 일체의 관리가 부재인 만큼 제가 로열티를 계속 납부 하는 것이 맞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A.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오래 운영하면 할수록 슈퍼바이저를 보기 힘듭니다. 어떤 문제가 생겼거나 혹은 영업 차원에서 오는 것을 제외하고는 ..

동네 맛집 프랜차이즈화 단계를 알고 싶습니다 [내부링크]

Q. 저희 동네에 몇년간 굉장히 장사가 잘되는 음식점이 하나 있습니다. 문득 이 가게를 프랜차이즈화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해당 가게를 대형 프랜차이즈화 까지는 아니더라도 차차 점포를 늘려가는식으로 입지를 늘려가면 어떨까 궁금하더군요. 저는 요식업을 해본 경험도 지식도, 하다못해 매장운영이나 경영 등에 관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습니다. 단지 제가 가진 지식이라곤 회계,세무 등의 얄팍한 지식정도고요 (해당 전공자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시장조사에 능한것도 아닙니다. 물론 가게 사장님과의 컨택과 동의가 1차적인 필수요건이겠지만...좀 더 구체적으로 그 단계를 알고 싶습니다. 어떤 사람들을 만나야 하는지, 어떤 계획을 짜야하는지 등등.. A. 1. 프랜차이즈 업종 사업자 2. 브랜드 정보공개서 등록 ..

배민 만나서 결제 현금영수증 발급 해야하나요? [내부링크]

Q. 배달어플로 주문시 요청사항에 현금영수증 해달라고하면 저희 가게에서 해주는게맞나요? 배달어플에서 수수료 차감하고 저희가게에지급하는방식인데 전체금액을 현금영수증 처리해주는게 아닌거같아서요 궁금합니다. A. 1. 일단 현금 만나서 결제라면 매장에서 고객에게 현금영수증 발급을 해야 합니다. 2. 중계수수료는 울트라콜로 주문시 제외고, 오픈리스트는 수수료가 적용 된다고 합니다만, 이 부분은 배민에 정확하게 확인을 해보셔야 할 듯 합니다. 3. 그리고 어차피 배민 중계수수료는 부가세를 포함하여 책정됩니다. 오픈리스트의 경우 부가세 포함 주문금액의 7.48% 입니다. 지불한 배민 중계수수료가 지출로 증빙이 된겁니다. 4. 그리고 어차피 모든 배민 주문(전화 주문 X)은 매장의 매출로 잡힙니다. 고로 ..

프랜차이즈 양도양수 [내부링크]

Q. 프렌차이즈 매장을 그대로 양수 받고자 할 때 권리금과 보증금을 제외 해당 프렌차이즈 본사에 따로 지불해야할게있나요? 추가로 개인카페 양수받는경우에는 권리금 보증금만 내면 전에 양도인이 쓰던 기기 그대로해서 바로 영업가능한가요? A. 1. 프랜차이즈 본사에 지불할 금액 - 가맹비, 교육비 등을 요구할 수도 있고, 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사의 규정과 상황에 따라 다르니 양도인에게 가맹본부에 문의를 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2. 개인카페 양수 후 권리금, 보증금만 내면 바로 영업이 가능한가 - 양도인과 협의과 되어야 합니다. 권리의 부분이 어디까지인지 말이죠 시설(인테리어등), 주방 기물, 집기, 상호 등 모든 부분을 통 틀어 양수한다면 바로 영업이 가능합니다. (보통 사업자등록과 여타 저타 ..

배민 오픈리스트를 알아보자. [내부링크]

배민 오픈리스트 오픈리스트란 배민 광고 상품 중 가장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을 말한다. 랜덤으로 노출되는 방식이며, 앞서 포스팅한 '클릭광고' 와 연계되어 있다. 가장 상단에서 위치해 있기에, 주문률이 가장 높은 광고이다. 그렇기에 수수료( 6.8% 부가세 X) 또한 높게 설정 되어 있다.(검색을 해도 오픈리스트 수수료로 책정한다.) 예전에는 랜덤 노출이라 나름 공평한? 방식이었지만, 광고클릭 이후 경쟁구도가 심해졌다. 아무런 금액을 설정하지 않는다면 거진 노출이 없다. 요즘은 광고메뉴에서 '오픈리스트' 를 클릭하면 추가로 큐레이션 등으로 선택 확대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모르는 사장님들이 대다수이다. 이번 글에서도 배민 광고 담당자를 대단하다고 칭찬하고 싶..

배민의 전략(오픈리스트 추가 노출 및 광고클릭) [내부링크]

배민 광고 오픈리스트 설정란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1년 전부터 '배민광고클릭'과 더불어 오픈리스트에 '추가광고 노출' 이 생겼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런게 생겼네?" 하고 둘러보고 적용해보는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이게 배민의 수익 창출 전략임을 알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오픈리스트는 배민 광고중 가장 높은 수수료(6.8% 부가세 X)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카테고리 상단에만 노출이 되던 오픈리스트를 1인분, 채식, 큐레이션, 검색결과리스트 등으로 확대 한 것입니다. 1인분 : 1인분 메뉴 채식 : 채식 메뉴 큐레이션 : 홈 광고노출영역 검색결과리스트 : 고객이 검색해서 주문하는 경우 이것은 6.8%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창구가 1곳에서 5곳으로 ..

프랜차이즈에게 지불하는 비용 [내부링크]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게 지불되는 금액이 정확하게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시나요? 한번 정확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1. 가맹비 상표권, 레시피, 간판 등 해당 브랜드의 상호와 음식을 사용한다는 개념입니다. 일종의 가입비 같은 느낌이죠. 대략 500만원 ~ 1,000만원이며, 요새는 무상으로 어필하는 곳이 많습니다. 물론 영향력이 있는 가맹본부는 받겠지요. 이걸로도 충분히 이 브랜드가 잘 나가는 구나 아니면 물류 수익만을 바라는 구나 판단이 가능합니다. 2. 교육비 직영점 또는 해당 매장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받는 비용입니다. 교육에 들어가는 재료비, 시간, 인건비 외 레시피 값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가맹비를 면제해주고 교육비만을 받는 곳이 있습니다. 3. 로열티 아직 한국에서는 보편화 되지 않은 로열티입니..

배민 울트라콜 알아보기 [내부링크]

배민 울트라콜 소위 깃발이라고 불리는 상품 이제부터는 깃발이라고 명하고 글을 작성하겠다. '오픈리스트' 아래에 위치하며, 2번째로 빈번하게 노출되는 광고상품이다. 울트라콜 비용 : 개당 80,000원(vat 별도) 반경 : 기본 3km(수도권, 광역시 또는 업종에 따라 1.5km) 앞선 배민광고클릭에 대해 글을 쓰면서, 배민이 광고상품은 기똥차게 만들었다. 대 코로나시대가 되며, 너도나도 배달시장에 진입을 할 때 정말 박터지게 깃발 싸움이 발생했다. 신규매장이라면 기본 10~20개는 꽂고 시작하는 그런 싸움 말이다. 강남의 경우는 정말 피 터지게 깃발에 돈을 퍼부었다 단순 계산을 하면 이러한 식이 나온다. 80,000원 * 10개 = 800,000원(vat x) 800,000/30(한달..

배민 광고클릭 [내부링크]

배민 광고클릭 배민광고클릭은 랜덤 노출로 형성된 오픈리스트를 경쟁입찰 방식으로 높은 금액을 우선 제시한 매장에게 높은 노출 빈도수를 제공하는 광고 상품이다. 돈을 많이 내는 매장에게 많이 노출시켜주는 광고 상품 배민광고클릭은 초창기부터 현재까지도 사장님들께 욕을 먹고 있는 광고 상품이다. 왜냐하면 랜덤으로 노출이 되던 오픈리스트를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품으로 변경한 점이 첫 번째이고, 두 번째는 고객이 주문을 하지 않아도 비용은 나간다(클릭만 해도 비용이 나가는 구조) 세 번째는 사장님들끼리 서로 경쟁해서 비용분담을 늘리는 상품이다. 네 번째는 고객이 광고클릭으로 주문을 하면 광고클릭 + 비싼 오픈리스트 수수료로 이중으로 비용이 발생한다. 이 광고를 만든 담당자는 배민에서 ..

음식점 창업 전 대출 [내부링크]

Q. 음식점 창업을 하기 전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 또는 정책지원이 있을가요? A. 결론부터 말하면 음식점은 창업 전에 받을 수 있는 대출 정책 또는 상품이 없습니다. 대출 혹은 정책지원을 받기 위해선 최소 3개월이 되어야만 가능하며, 이 또한 선착순 정책지원금으로 지원 금액이 초기에 소진 된다면 받을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은행권에서의 대출은 운영 1년간의 소득과 매출이 증빙 되어야만 비로서 심사 가능합니다. 사업자는 고정 수익이 아닌 변동성이 강한 수익이기에 최소 1년치의 소득을 봅니다. 그리하여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중 자금이 부족하시면 보통 개인 신용대출로 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점에서 하이볼 제조 판매가 가능할까요? [내부링크]

Q. 일반 음식점에서 하이볼을 판매하고 싶은데, 제조해서 판매가 가능할까요? A. 주류 판매 허가가 난 일반음식점이라면 홀에서 판매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단, 테이크아웃, 배달 시에는 제약이 있습니다. 포장, 배달 시 주류만 단독으로 판매 할 경우 또한 총 메뉴값 중 주류 금액이 절반을 넘을 경우는 불법입니다.

공동 투자 가게 지분 매각 [내부링크]

Q. 현재 운영 중인 가게를 공동 투자로 본인 55%, 투자자 45% 의 지분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현재 운영에 관해서는 관여하지 않고, 매장 일 또한 하지 않습니다. 게를 하고싶어서 가게를 매각하고싶은데 마찰이 좀 있네요 1.지분을 타인에게 매각 하는건 문제가되나요?(투자자의 동의없이) 2.동의없이 했다고 한다면 새로운 매수자는 사업자가 양도되고 운영을 하는데에는 문제는 없을까요? A. 1. 지분만 타인에게 양도 시 문제 - 본인의 지분을 매각하는거라 공동 투자자의 허락은 필요없습니다. 계약서 상 지분 매각시 동의를 구하여야 한다는 특약만 없다면 2. 공동 투자자 동의 없이 새로운 매수자에게 사업자가 양도되고 이후 운영 상 문제 - 가게 자체를 양도 하실려면 투자자 동..

음식점 식자재 구매처 [내부링크]

Q. 개인 음식점에서 장사하시는 사장님들은 재료를 어디서 구입하나요? 식자재, 포장용기 등을 포함해서 어디서 구매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A. 1. 업소용 대용량 식자재 마트 - 지역별로 1~2개씩은 있습니다. 2. 인터넷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혹은 쿠팡 3. 배민상회 식자재와 포장용기는 아래 3가지 루트로 많이들 구매하시고, 혹 사용량이 많다면 제조업체와 직접 계약이 가능하시겠습니다.

개인 카페 창업이 어려운 이유 [내부링크]

Q. 카페 창업이 어려운 이유가 뭘까요? 물론 요즘카페들도 많이 생기기도하고 매출도 올리기 싶지 않기도 하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개인 카페는 대형 평수에 베이커리를 끼고 외곽으로 가면 잘 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물론, 인테리어에 크게 힘을 주고, 꾸준히 홍보비를 지불하여 활성화 하여야 합니다. 도심지, 주택지에 소형카페는 노력 여하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실적으로 자리잡기 어렵습니다. 이미 인지도 있는 프랜차이즈 저가 브랜드가 많고, 스0벅0는 동네마다 2개씩은 있죠. 이 인지도에 이길려면 그들과 차별점이 있고, 꾸준함이 받쳐줘야 합니다. 그런데 보통 소자본 카페를 운영하시는 업주는 꾸준하게 버틸 여유가 없죠. 그래서 매출이 오르기 전 혹은 자리가 잡기 전 사라집니다. 배민 어..

휴게음식점에서 주류 판매가 가능할까요? [내부링크]

Q. 현재 제가 운영중인 휴게음식점에서 와인을 포장 판매하고자 하는데, 판매가 가능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A. 휴게음식점은 주류 판매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음식점 또한 주류판매허가를 신청하지 않았다면 불가능합니다.

1종 근린시설에 일반음식점 신고가 가능할까? [내부링크]

Q. 배달 창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보를 찾아보니, 일반음식점은 2종 근린시설에서만 영업이 가능하고, 1종에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또 누구는 1, 2종 상관없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어떤 정보가 확실한건지 모르겠습니다. 일반음식점은 1종에서는 불가능 한건가요? A. 일반음식점은 용도 구분없이 영업이 가능합니다. 즉 1종이건 2종이건 상관이 없다는 뜻입니다. 2009년 경 국민 편의를 위한 목적으로 1, 2종 구분 없이 일반음식점이 영업 가능하도록 개정이 되었습니다.

폐업시 영업신고증 [내부링크]

Q. 홈택스에 폐업완료 되있고 폐업사실증명도 발급이 되는 상태입니다. 환경위생과에서 연락이와 폐업 안되었고 위생교육벌칙금 부과될 수 있다고 얘기를 하였습니다. 환경위생과에 방문해 폐업신고를 하라는데 이게 맞는건가요? A. 이런 연락을 받으면 당황스러우시겠지만 이번 케이스는 사업자등록증만 폐업신고만 된 케이스입니다. 음식점 폐업신고는 사업자등록증, 영업신고증 둘 다 폐업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 폐업신고처 > 사업자등록증 : 홈텍스(온라인) or 관활 세무서(방문) 영업신고증 : 정부24(온라인) or 관활 위생과(방문) 온라인 폐업 신고 시 영업신고증 가지고 계시면 등기로 관활 위생과에 송부하여야 합니다. 방문 폐업 신고 시는 지참해서 방문 하신 뒤 반납하셔야 합니다.

건물 입점 프랜차이즈 어떻게 구하나요? [내부링크]

Q. 건물주입니다. 해당 건물에 입점할 프랜차이즈를 구하고자 하는데 점주분과 프랜차이즈 동시에 구할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직접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연락을 취하는 방도 밖에 없을까요? A. 세가지 방도가 있습니다. 하나. 프랜차이즈 본사에 전화하는 방법 (단, 상권 S~A급 아닌 이상 묵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 창업컨설팅 또는 부동산 등에 맡깁니다. (단, 수수료가 듭니다.) 셋. 아싸(자영업자 카페) 카페에 매물 글을 올린다. (단, 간만 보는 사람이 많다.) 이 현실적으로 취할 수 있는 방법 이 세가지 입니다. 비교적 간단한데 세가지 다 동시에 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부동산, 창컨에는 조건과 위치만 알려주면 알아서 움직이며, 그 기간 동안 카페에 주기적으로 글을 올..

2층 상가 양수시 소방필증 [내부링크]

* 간단한 질문은 네이버 지식IN 활동 중 제가 답변한 내용을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Q. 기존일반 음식점을 양수 받아 일반음식점으로 운영하려고 합니다. 실 평수 40평형, 2층 상가이고 가게 상호 변경되며 현 상태에서 조명 추가 설치, 테이블과 의자, 간판만 교체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질문은 1. 소방필증을 다시 받아야 하는건가요? 2. 기존 사업자가 받은 소방필증으로 갈음할 수 있는건가요? 3. 소방 필증을 다시 받아야 한다면 비용은 어느정도 들까요? A. 소방필증이 해당 점포에 나오는 것이라 명의자 바뀐다고 한들 재발급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사업자신고를 할 때 문제의 소지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신고를 할 때 필요 서류 중에 소방필증이 필요한데 사업자 신고 명의자와 소방필증 ..

배달플랫폼 이모저모 [내부링크]

1. 배민 광고 상품은 오픈리스트(6.8%), 울트라콜(80,000원), 광고클릭, 배민1이 있다. 2. 검색으로 유입되는 고객은 오픈리스트(6.8%) 수수료로 책정된다. 3. 울트라콜은 고객과 가까운 순으로 노출된다. 4. 맛집랭킹의 노출 영역은 울트라콜이다. 5. 광고클릭은 1원 단위로 맞추는게 좋다.(예/ 200원 x, 201원 o) 6. 맛집랭킹의 기준은 모른다 다만, 주문수, 재주문률, 리뷰답변 등이 중요한 요소 임은 예측할 수 있다. 7. 배민 입점은 매니저보다는 인터넷으로 직접하는게 빠르며, 나중을 위해서라도 직접하는게 좋다. 8. 배민 원산지도 누락 시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 9. 울트라콜은 2년 이상이 된 매장에게는 크게 의미가 없다. 10. 찜 유입 고객은 배민 중계 수수료가 없다. 1..

그냥 써보는 사장 마인드 30가지 [내부링크]

1. 기본이 잡히면, 그 다음은 시스템과 동선 즉 효율이다. - 빠르고 원가절감 방법은 무궁무진이다. 2. 직원 마인드가 아닌 사업가여야 한다. - 시스템과 매출파이를 늘려 직원을 써야한다.(투입=산출) 3. 현실에 안주하지말자 - 목표 매출을 잡아 달성하고 조금씩 더 높은 목표치를 계획, 달성을 반복한다. 4. 감정을 버리자 - 직원, 고객 등에 감정소모를 하지말자, 이성적으로 나무와 숲을 본다. 5. 직원에게 잘해주되, 기준을 세워라 - 무작정 잘해주면 호구고, 못하면 악덕이다. 인간적이되, 동기부여와 당근, 채찍은 필수이다. 6. 내가 할 줄 알아야 한다. - 직원에게 맡기되, 사업에 필요한 뭐든건 숙련되면 좋고, 최소 기초는 알아야 한다. 7. 일단 실행한다. - 아무리 허황되고 허접해도 일단 실..

오픈 초기 조심 해야할 점 [내부링크]

여러 복잡한 절차와 공부 끝에 드디어 가게를 오픈하고, 앞으로의 희망찬 내일을 꿈꾸며 설렙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합니다. 이 시기에 사기꾼들이 가장 많이 꼬이기 때문입니다. 아주 귀신같이.. 1. 네이버 협력 마케팅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 체험단 등등) 무조건 걸러야 합니다. 보통은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을 하면 매장으로 미친 듯이 전화가와 홍보&마케팅을 저렴한 가격에 책임지고 해 주겠다는 등 순진한 사장님들을 유혹합니다. 당장 '아프니깐 사장이다' 카페에 후기들만 보아도 사기꾼들이 얼마나 많은지 바로 증명이 됩니다. 본인이 필요에 의해서 찾는 것이 아닌 영업성 전화에 유혹되시면 안 됩니다. 6개월 ~ 1년 단위 계약을 진행하고, 진전이 없거나 금액대비 초라한 홍보만 될 뿐입니다. 대부분 이러한 업..

음식점 중 90%가 하지 않는 재고조사 [내부링크]

혹 재고조사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말 그대로 재고를 조사한다라는 뜻 맞습니다. 장담컨대 국내 음식점 중 재고조사를 하는 곳은 10% 안팍일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직영 또는 규모가 큰 개인식당 해당 되겠습니다. 식당의 재고조사는 정확한 수익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사장님들은 어떻게 한달의 손익을 계산하시나요?? (매출 - 지출)이라는 단순한 공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이는 정확한 산출법이 아닙니다. 당연히 재고를 제외하였기 때문입니다. 재고품들도 엄연히 비용이 들어간 매장의 재산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들어 2022년 12월 말일에 식자재 외 부자재를 구매하여 재고로 보유하고 있다면 12월은 구매를 한 만큼 지출이 커지고, 1월은 해당 재고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12월과 1월..

상권별 특성 [내부링크]

< 통상 상권 명칭 > " 직장인, 가족, 낮, 야간, 술, 특수, 대학가, 역세권, 항아리, 지방, 신도시, 원룸, 메인, 관공서 " 상권을 분석할 때 가장 첫번째로 생각하는 요소인데 의미가 비슷한 것도 있고, 부르기 나름이라 이외에도 더 많은 표현이 있습니다. 하나씩 의미를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직장인 : 예로 들면 종로 또는 가산 등 직장인들이 있는 곳으로 낮엔 식사류, 저녁엔 회식류로 갈리나 해당 상권의 성별, 나이대에 따라 주 아이템이 다릅니다. 형성된 가게들 아이템을 보시면 파악하기 쉽습니다. 2. 가족&신도시 : 아파트 단지 또는 신도시 상권을 이르는데 말 그대로 가족들이 대다수인 주거 상권입니다. 3. 야간&술 : 지역마다 하나씩 있는 핫플레이 또는 술 상권입니다. 예로들면 건대..

하루 만에 영업신고증과 사업자등록증 발급 가능할까? [내부링크]

가능합니다. 영업신고증 - 지역마다 보건소 또는 구청, 시청의 위생과 - 준비물 : 임대차계약서, 신분증, 보건증, 위생교육필증 사업자등록증 - 지역 세무소 - 영업신고증, 임대차계약서, 신분증 한군데 당 1시간 이내로 시간 소요가 되며, 별탈 없는 한 바로 발급 됩니다.

배민 수수료 중 배달팁 포함일까? [내부링크]

배민 수수료 정산 구조를 모르는 분들이 너무너무 많습니다. 사실 저도 얼마전까지 잘 몰랐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주문금액(메뉴) : 중계수수료, 결제정산수수료 적용 배달팁 : 결제정산수수료만 적용 글로만 보면 이해가 힘드니, 아래에 자세히 풀어 보겠습니다. < 오픈리스트(vat o)로 예시 > 주문금액(메뉴) 15,000원 배달팁(손님부담) 2,000원 총 매출 : 17,000원 오픈리스트 7.48% : 1,122원(주문금액) 결제 수수료 3.3% : 561원(주문금액+배달팁) 정산금액 : 15,317원 * 배달팁은 사장님 매출로 잡혀, 부가세 또한 사장님의 부담입니다. 푸드비 - 식당 계산기 - Google Play 앱 식당 마진, 원가, 판매가, 손익, 배달 계산하기 play.google...

음식물 책임보험은 왜 가입해야만 할까? [내부링크]

아직 음식물 보험 가입 안하셨어요? 지금 당장 바로 가입하세요!! " 음식물 책임 보험 " 내가 판매한 음식을 먹고 고객이 식중독 또는 탈이 났을 때 대비한 보험입니다. < 가입해야 하는 이유 > 1. 비용 - 예기치 못한 음식물 사고에 수반되는 비용을 아낄 수 있다.(100% 보험 처리는 아님) 2. 다툼 - 고객과 합의에 따른 비용 다툼과 그에 따른 시간적, 감점 소모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두가지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비용도 물론 당연하지만 다툼이 가장 큰 요소입니다. 고객과 여러차례 감정적인 통화를 하여야 함에 따라 돈, 시간, 감정소모를 넘어 영업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다툼이 협상되지 않으면, 식약처 혹은 보건소 등을 통해 민원이 발생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결론은 보험을 안 들면 ..

가게 양도양수 후 분쟁이 발생 했을 때(양도인 편) [내부링크]

아싸 카페에 올라온 사례 중 참고하여 글을 구성하였습니다. " 가게를 권리금을 책정 후 양도 하였으나, 양수인 측에서 자료 누락과 본인이 운영했을 떄 매출이 상이함을 이유로 내용증명을 보내 왔습니다. 요청한 모든 내역을 공개했고, 거짓없이 전달하였는데 어떻게 대처를 하여야 할지 궁금합니다." 단순하게 글만 보았을 때는 잘 잘못을 가리기 힘듭니다. 이런 돈이 오갈 때는 녹취와 기록(문자, 계약서 등)은 분명히 남겨 놓으셔야 합니다. 이 부분 놓치시는 경우가 많은데 민사가 걸리면 모든건 사실에 입각한 증거주의 입니다. 구두로 나온 얘기는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꼭 계약서 또는 확인서 쓰셔서 미연에 사고를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안은 대처방법이라기 보단, 겁 먹을 필요가 없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저는..

메뉴 가격 인상에 기로에서.. [내부링크]

이 맘때가 되면, 사장님들의 큰 고민거리 바로 가격인상의 여부입니다. 물가, 인건비 상승에 가격을 올리자니 고객의 저항이 두렵고, 유지하자니 마진 폭이 적어지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매우 단순합니다. 가격을 올리세요. 단, 기준과 전략이 있고, 적당히 올려야 합니다. 어느 메뉴건 가격 저항선이 있는데 그걸 넘어 버리게 인상하면 안됩니다. " 너무 쉽게 얘기하는거 아니냐? 그런 말은 누가 못하냐? " 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뼛속까지 장사 마인드인 분들이라면 이미 가격인상을 했거나 할 준비를 미리 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이런 고민을 하되, 기준이 있습니다. 가격 인상에 고민이 깊으신 분들은 대체로 본인만의 기준이 없거나, 판매하는 상품의 정확한 원가, 마진 조차 모를 가능성이 크고, 가격경쟁력 말고..

창업 절차 [내부링크]

창업을 생각하고 알아 보시는 분들을 위해 식당 오픈까지의 과정을 리스트로 적어 볼까 합니다. 이 글이 처음이라 막막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봅니다. < 식당 창업 리스트 > 1. 상권조사 1-1. 프랜차이즈 미팅 1-2. 프랜차이즈 계약(상권 확정서 또는 가맹계약) 2. 임대차계약 3. 인테리어 3-1. 디자인(평면도, 입면도, 3D) 3-2. 인테리어 과정(목공, 금속, 도장, 방수, 타일, 전기) 4. 간판 4-1. 싸인물, 간판, 시트지 등 5. 주방 5-1. 집기, 기물, 그릇 등 6. 인, 허가 6-1. 보건증(병원, 보건소) 6-2. 영업신고증(위생교육, 보건증, 신분증, 임대차계약서) 6-3. 사업자등록증(영업신고증, 신분증, 임대차계약서) 6-4. 사업자통장, 주류카드(은..

음식점 저비용 고효율 홍보 방법 [내부링크]

음식점을 운영하다보면 홍보가 절심함을 깨닫는다. 맛이 상향 평준화된 요즘은 마케팅과 스토리텔링에서 매장의 성패가 갈린다. 당연히 넉넉한 돈만 있으면, 전문가에게 맡기면 되지만 여유가 있으면 소상공인이라 왜 부르겠는가... 이번 글은 저비용이지만 고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 보겠다. < 저비용 마케팅 > 1. 네이버 검색광고 - 플레이스기반의 검색광고 일 2,000원 이내 금액으로 지역, 성별, 시간대로 타겟팅 광고를 한다. 2. 맘카페 - 비용을 들여 광고하는 것 + 지인 요청하여 한달에 1~2번은 후기글을 작성한다.(새로운 글을 쓸땐 기존 글 삭제) 3. 당근마켓 비즈니스 - 인근 지역으로 타겟팅 잡고, 비용은 일일 500원으로 설정한다. - 프로모션 : 당근마켓을 보고 오면 할인이벤트 및 서비..

배달플랫폼 각각 장/단점 [내부링크]

배달플랫폼 각각의 장/단점과 활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솔직히 별 내용은 없습니다. < 배달플랫폼 별 특징 > 1. 배달의민족 장점) 앞도적인 사용자 수, 배달플랫폼 중 가장 저렴한 수수료, 꾸미기로 차별화 가능 단점) 치열한 경쟁구도 및 광고 시스템 2. 배민원 장점) 배달에 대해 신경쓰지 않아되며, 배달실수로 매장이 책임(환불)질 필요가 없음 단점) 높은 수수료, 배달비, 배차의 문제점, 고객센터 잦은 부재, 배달실수가 매장 이미지 실추, 고객정보 파악불가 3. 요기요 장점) 요기요만 이용하는 특정층 공략 및 홍보가능, 지역마다 잘 되는 곳이 있음 단점) 초보자가 세세하게 설정하기 어렵고, 프로그램 에러가 많음, 계약자 마다 다른 수수료율, 늦은 정산 4.쿠팡이츠 장점) 없음. 단점) 높은 수수료, ..

배달 컨설팅 안내 [내부링크]

# 배달 창업 생각 중인 예비 사장님 # 배달 창업 진행중인 사장님 # 배달 매출이 저조하신 사장님 # 배달 노하우가 궁금하신 사장님 배달에 대한 모든 것을 쉽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프지만 사장이다' 카페에서 궁금증을 해결하시나요? 힘든 장사에 지쳐 오늘도 아무런 변화 없이 오늘도 퇴근하시나요? 오늘도 매장 의자에 앉아 핸드폰만 보시나요? 프랜차이즈! 개인매장! 상관 없습니다! 사장님 본인이 매출에 대한 열정과 욕심이 있다 그런데 할 줄을 모르겠다 실전 노하우를 양껏 알려 드리겠습니다! < 소개 > 안녕하세요 맛있는 컨설팅입니다 :) 다년간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근무하며, 브랜드 제작, 기획, 운영, 마케팅, 인테리어 등 각종 업무를 섭렵하였습니다 배달장사(어플) 각자 노하우가 생긴거는 코로나 이후로 ..

한국형 프랜차이즈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이번 글은 질문보다는 프랜차이즈 계약 후 일부 악질 가맹본부가 단행하는 행동들에 대해 써보고자 합니다.괜히 똥 밟지 마시고,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게 최선입니다. 1. 업브리핑 원래의 금액보다 높게 책정하여, 안내하는 것을 뜻한다. 특히 본사에서 진행하는 인테리어, 주방, 간판 등 실 견적보다 30~100% 마진을 붙이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반박하는 이도 있다. 본사에서 책임지고 대신 진행해 주니깐 인건비, 진행비, 본사 마진을 챙겨 주는 건 당연하다고.. 본사는 이미 가맹비, 로열티, 오픈비, 교육비 외 물류 마진으로 이미 충분한 마진을 확보한 상태이고, 거기에 공사비용에 마진을 책정한다는 것은 가맹점주를 호구로 본다는 뜻이다. 이럴 때의 해결 방안은 근방의 업체 3~4군데를 미팅하고, 실 견적까지 ..

음식점 원가 및 마진 산출은 어떻게 해야 할까? [내부링크]

수 많은 사장님들을 만나 뵈었을 때 솔직하게 말하면 정확하게 원가 및 마진을 계산하는 분들이 절반이 안됩니다. 손익계산과 분석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대략적으로 남는구나 생각하시거나 프차 본사의 말만 믿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제가 만든 요식업(식당, 카페) 전용 계산기 어플입니다. 컨설팅 의뢰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던 앱이었는데, 모든 사장님들이 사용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 플레이스토어에 등록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물론 조그마한 광고는 있습니다.. 흠 < 기능 > 1. 배민 수수료 계산 2. 메뉴 판매가 - 메뉴 1개의 마진과 지출비용을 산출 3. 메뉴 마진률 - 마진률을 설정하여 판매가 산출 4. 손익분기 - 월 손익분기점을 산출하여 정확한 매출 목표 설정 5. 손익계산 - 월 매입, 매..

매장 오픈 오프라인 기초 홍보물 [내부링크]

현수막 오픈 시기에 맞추어 가게 전면에 크게 걸어 놓는다. 물론 배달 매장도 포함이다. 간단한 게 생각한다면 유동인구가 많은 메인이건 뒷골목이건 분명히 사람이 다니는 길이다. 오픈 준비 시간이 대략 15일 ~ 30일가량 소요된다. 그 시기 동안 이 현수막을 보는 대다수 사람들은 지역 주민일 가능성이 크며, 새로운 가게는 홀, 배달을 떠나 이목을 끌 수 있다. 5~10만 원의 비용으로 최대의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간단하지만 효과는 매우 크다. 2. X배너 현수막과 마찬가지로 오픈 시기와 메뉴 군, 가격, 위치 정보를 입력하고, 현수막은 매장 전면에 걸었다면, 매장이 보이지 않는 건물 반대편, 사각지대, 주차장 등에 배치하여 꼭 매장 앞을 지나가지 않는 유동인구에게도 노출될 수 있도록 한다. 3. ..

식당 창업 초기 유의해야 할 점 [내부링크]

1. 전문가를 조심하자. 창업을 준비하다 보면 부동산, 프랜차이즈 직원, 지인 등등 전문가 혹은 잘 안다는 사람들이 나타기 마련이다. 비트코인, 주식과 똑같다. 참고만 하되, 결정과 책임은 본인의 몫임을 늘 인지 하여야 한다. 전문가의 말만 듣고 덜컥 프랜차이즈 혹은 임대 계약을 진행하고 나중에 후회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다. 전 재산 혹은 큰 금액을 투자하는만큼 어렵고 귀찮아도 사전 기본 지식은 반드시 쌓아야 한다. 2. 발로 뛰어야 한다. 기본 중의 기본으로 상권 분석을 업으로 삼은 전문가들도 현장에서 발로 뛰며 분석을 한다. 막연히 '상권이 좋아' 라는 생각으로 창업을 한다면 땅을 치고 후회할 것이다. 아래는 현장에서 알아 보아야 할 정보들이다. 1) 평일, 주말, 시간대별 유동인구 파악 2) 연..

배달의 민족 매출 올리기 2탄 [내부링크]

배달의 민족, 매출 올리기는 바로 콘텐츠 보드의 GIF 만들기입니다. 'GIF : 움직이는 사진'으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사진과 동영상의 중간 영역입니다. 이 GIF는 배달의 민족 앱에서 가게 정보 내 콘텐츠 보드에 노출됩니다. [GIF 예시] . 이 GIF는 배달의 민족 앱에서 가게 정보 내 콘텐츠 보드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보드 예시] # 배달의 민족 내에서 매장을 참조하였습니다. 매장명은 가렸습니다. 위 예시의 매장은 4개의 콘텐츠 모두 GIF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렇게 GIF로 콘텐츠로 구성하는 이유는 편리하고 눈에 잘 띄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무언가를 볼 때 글 < 이미지 < 영상 순으로 이해하기 편하다고 합니다. 대다수가 느끼겠지만 소설책보단 만화책이, 만화책보단 유튜브를 더 선호하..

상권을 분석할 때 어떤 부분들 보아야 할까요? [내부링크]

1. 인구 [주거, 유동인구] 상권을 분석할 때 가장 처음 거론되는 것은 인구이다. 유동인구(평일, 낮), 주거인구(주말, 밤) 으 로 구분할 수 있다. 강남, 홍대 등과 같이 번화가는 예외. 당연 인구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추천 인구수] 수도권, 광역시 기준 2km 반경 5만 명(주거인구) 이상 상권 지방권 기준 2km 반경 2만 이상 상권 2. 세대수[아파트, 오피스텔] 아파트, 오피스텔(원룸)의 세대수로 메뉴 구성 및 단가 설정을 달리할 수 있다. 단편적인 예로 아 파트 상권은 가족 단위로 객단가 메뉴 및 세트 구성, 원룸 상권은 1인분, 샐러드, 햄버거 등 단품 메뉴를 강세로 구성할 수 있다. 3. 경쟁업체 임대 전 사전 경쟁업체 조사는 필수이다. 경쟁업체 수, 맛, 배달 주문수, 매장 운..

쉽게 상권 분석 하는 방법은 없나요? [내부링크]

상권분석 프로그램 소상공인마당 - 상권분석 https://sg.sbiz.or.kr/godo/index.sg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서비스하는 상권분석 프로그램 [장점] 전문가적인 데이터(주거, 유동인구수, 연령대, 소득, 주거 분포 등등) 정보의 신뢰성 [단점] 긴 로딩 시간 불편한 UI 요약 없는 많은 분량 마이프차 - 상권정보 https://myfranchise.kr/ 마이프차 사기업에서는 운영하는 상권분석 서비스 [장점] 초보자 쉽게 조작 가능 직관성 좋은 UI 음식점에 맞춰진 데이터 [단점] 회원가입 후 서비스 이용 가능 끊김 발생

배민 쿠폰은 효과가 있을까? [내부링크]

결론은 주문수 확보에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 '바로사용가능' 이라는 코멘트 기능이 생겼기 때문에 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바로, 결국에는 제 살 깍아 먹기 아닌가라고 생각을 많이 하는데 무작정 쿠폰을 뿌려서 그렇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대행비+쿠폰할인+중계수수료로 남는게 없는게 맞습니다 앞선 글에서도 여러번 언급했지만, 배민 또는 타 배달 플랫폼도 마찬가지로 플랫폼 내의 시스템을 전략과 목적없이 사용하면 안됩니다. 정확한 목적과 전략 하에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 쿠폰의 목적 > 1. 신규 고객 유치(초기 오픈 매장) 2. 재주문 독려(초기 및 자리잡은 매장) < 진행단계 > 위 목적 중 어느 성향에 맞추어 진행을 할 것인지(타켓팅) 1번 광고비로 ..

배민 리뷰이벤트는 어떻게 할까? [내부링크]

배민 리뷰이벤트는 각 업장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되지만, 의미, 목적, 효과 등을 모르고 남들이 하니깐 같이 하는 식의 대처가 많습니다. 아래는 리뷰이벤트 종류와 목적을 적오 보겠습니다. < 리뷰이벤트 종류 > 1. 단순형 - 단순 음료 지급 2. 요청사항 고객 선택형 - 4가지 품목 중 선택하여 요청사항에 기입하게 하는 유형 3. 옵션형(0원) - 단품, 셋트 옵션에 넣어 고객이 편하게 선택하게 하는 유형 4. 옵션형(100원) - 가장 최신으로 100원이라는 가격을 책정 후 4가지 품목군 중 선택하게 하는 유형 - 적은 비용이라도 고객이 지불함에 따라 리뷰 = 공짜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참여율이 높다 5. 쿠폰형 - 예) 리뷰 인증 10개 시 탕수육 증정 등 < 리뷰이벤트의 목적 > 단순하게 "리뷰를..

배민원 배차가 되지 않을 때 [내부링크]

자연재해 혹은 피크시간에 단건배달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배차가 되지 않는다. 이럴 때는 매우 난감하다. 고객센터는 역시 문의 폭주로 연락이 닿지 않고, 고객은 난리일 가능성이 크다. 이걸 업장에서 해결할 수단 자체가 없다. 최소한의 대처만 하길 추천 드린다. < 대처 방안 > 1. 조리시작이라는 신호에 맞추어 조리를 한다. 2. 포장까지 마친 상태에서 조리완료를 누르고 주문전표와 포장음식이 보이게 사진을 찍는다. 3. 배차가 되지 않으면, 고객센터에 전화를 건다(전화가 닿지 않았다는 증거용) 4. 장시간 이어 지지 않아 고객에게 연락이 오거나, 연락을 했을 경우 ( 대화가 통한다면 고객이 고객센터로 직접 취소하길 설명한다) 5.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면, 단호하게 배달은 배민원의 책임을 설명한다. (대화가 ..

배달의 민족 매출 올리기 [내부링크]

배달의 민족 매출 올리기 배달의 민족 매출 올리기는 별거 없습니다. 1) 노출을 많이한다. 2) 나의 페이지에 들오온 고객을 설득한다. 3) 주문이 성사된다. 4) 가격, 양, 맛, 포장, 서비스 등으로 만족을 준다 5. 재주문으로 이어진다. 어떠한 사업이건 1번 노출을 많이 시켜야 합니다. 한마디로 많은 사람들에게 많이 보여 주어야 합니다. 배달 컨설팅도 거창한게 아닌 노출도를 올려주는 일입니다. 아래는 기본 중의 기본 나 빼고 다 하고 있는 방법들입니다. 1.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배민 셀프서비스에서 꾸밀 수 있는 요소는 다 꾸민다 (글, 이미지, 모음컷, 가게소개, 사장님한마디 등등) (구성 이벤트 - 셋트 - 단품 - 사이드 - 음료 - 주류) 2., 기초 광고를 등하시 하지 않는다...

배민 광고 종류는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배달의 민족 광고 종류 1. 울트라콜(깃발) 1개당 80,000원(vat 별도) 카테고리 1개 적용 고객 주소지의 가까운 순으로 상위 노출 2. 오픈리스트 주문금액의 6.8% 청구, 카드 계산 시 결제정산 수수료 3%가 추가 된다. 울트라콜 보다 더 상위에 뜨며, 3개의 칸으로 구성 랜덤으로 돌아간다.(단, 광고클릭으로 노출순위가 바뀜) 3. 포장 아직까지는 수수료는 없다.(언제 중계수수료를 받을지 모른다) 단, 배민을 통한 결제 시 결제정산수수료는 부과된다. 4. 광고클릭 2번의 오픈리스트의 노출도를 올려준다. 클릭 당 금액을 높게 책정한 사람에게 더 높은 노출도를 제공한다. 단, 클릭한 고객이 주문을 하지 않아도 비용은 청구된다. 5. 배민1 단건 배달 상품으로 요금제별로 다르나, 큰틀에서 배송비 6..

배달팁 기초 설정 방법 [내부링크]

배달의 민족 배달팁은 운영 업주의 주관 + 아이템에 따라 갈리기에 아래 작성한 내용은 보편적이며, 평균적인 수치임을 알려 드립니다. < 업종별 > - 1인류(햄버거, 샐러드, 덮밥 등등) : 3,000 ~ 4,000원 - 2만원 이상 객단가 류 : 무료 ~ 2,000원 - 중식 : 식당별 상황에 맞게 0 ~ 3,000원 < 주문금액별 > - 10,000원 이하 4,000원(고객 100% 부담) - 20,000원 이하 2,000원(고객 50 / 가게 50 부담) - 30,000원 이상 0원(고객 0 / 가게 100 부담) 매장별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운영 < 거리별 배달비 > - 기본거리(1.5km) 매장별 유동적 적용 - 100m 추가 배달비 100원(배달 대행사 추가 금액 100% 고객 부담) < 지..

프랜차이즈 본사의 수익구조 [내부링크]

프랜차이즈 본사의 수익구조는 어떻게 될까? 1. 가맹비, 교육비, 오픈비 1) 가맹비 : 프랜차이즈 상표, 디자인 외 제반적인 시스템 사용비 단순하게 가입비 개념 - 재계약 시 재가맹비가 청구된다. 2) 교육비 : 조리 및 레시피를 교육 받는 일체의 비용 3) 오픈비 : 오픈 시 발생되는 유니폼,메뉴판, 배너 외 본사 인력 인건비 등을 책정한 금액 2. 인테리어, 주방, 간판, 가구 등등 공사비 - 업체들에게서 일부 % 백마진을 받는다던지 혹은 직접 수주로 마진을 챙기는 경우 3. 물류(전용/범용제품) - 최소 가맹점 매출액의 5% 가량은 본사의 마진으로 가져간다.(본사마다 기준은 다름) - 직접 제조까지 하는 경우 더 큰 마진폭을 가져간다. 4. 부자재 판매 - 전단지, 배너, 유니폼, 메뉴판 등등 본..

프랜차이즈 계약 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무릇 계약이란 신중에 신중을 또 기해서 진행하여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계약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아래는 프랜차이즈 계약 시 주의해야 할 내용입니다. < 내용 > 1. 정보계약서&가맹계약서 수취 - 가맹본부는 가맹 예정자에게 가맹계약 14일 전으로 가맹계약서 및 정보공개서를 제공하여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약 수취 받지 못하고, 가맹계약을 체결하였다면 가맹해지 및 공정거래위원회에 제기가 가능합니다.) 2. 예상매출 및 전용제품 수수료율 - 가맹점 100개 이상, 혹은 중소 규모가 아닌 가맹본부의 경우 의무적으로 제공하여야 하지만 그 외의 가맹본부에도 사전에 요청할 수 있다. 3. 사무실 유무 - 사무실이 실재 존재하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가맹계약 및 사전 상담은 가맹본부에 방문해 진행하길 권장한다. 4..

사업자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내부링크]

사업자 등록 및 필요한 제반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보건증 - 보건증 발급을 하는 병원, 보건소를 찾아 검사를 받는다. - 검사시간 30분 이내, 발급기간 1주일 이내 2. 위생교육 - 온라인 교육으로 들었으나, 최근에는 오프라인 교육으로 바뀌고 있음 - 일정시간 교육 이수 후 완료 시 당일 방급 가능 3. 영업신고증 - 허가 : 지역별 보건소 및 구성위생과 - 준비물 : 임대차계약서, 위생교육필증, 보건증, 임대차계약서, 신분증 - 임대 시설에 따라 용도변경 및 비용추가 등이 발생 될 수 있음 4. 사업자등록증 - 허가 : 관할 세무소 - 준비물 : 임대차계약서, 영업신고증, 신분증, 소방필증(해당매장만) - 간이, 일반 선택(연매출 8,000만원 이상은 자동으로 일반으로 전환 됨) * 주..

배달 만나서 결제 고객이 부재일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내부링크]

간혹 만나서 결재로 선택 후 부재중인 고객이 있습니다. 당연히 배달라이더, 매장에서 연락을 취하지만 연락도 닿지 않는다면,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당황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대응 방법을 보시고,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 대응방법 > 1. 배달기사님에게 연락을 취하였는지 확인한다. - 기사님에게 최소 5~10분 정도는 배달지에서 기다려 달라고 양해를 구한다. 2. 일정 시간이 경과하여도 부재가 지속된다면 - 기사님에게 매장의로의 회수를 요청한다, 그와 동시에 플랫폼 고객센터에 사실을 알린다. 3. 보관 - 3시간까지 매장에서 보관 후 지속적인 부재라면 폐기한다. (고객센터에 폐기를 알리고 판매금액을 요청한다.) 4. 재배달 - 3시간 경과 전 고객과 연락이 닿을 경우 재배달비를 받아야 배달이 됨을 알리고,..

상권분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큰 틀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상권 특색 - 오피스, 주거, 원룸촌, 공장단지, 특수상권, 메인상권, 술상권 등 - 입점하고자 하는 상권의 특색과 창업 예정의 아이템이 호환이 되는지가 우선 2. 상권 인구(주거, 유동, 인프라) - 상권에서의 인구수는 매우 중요(잠재적 고객) - 해당 인구 데이터는 아래 링크를 참조 - 거리 3km 수도권 기준 주거 인구 4만 이상 / 지방권 기준 인구 2만 이상 추천 3. 경쟁사 분석 - 동일 업종이 몇개가 있는지 혹은 매출 발생 여부 확인 - 업종마다 2곳 가량 매출 파이를 독차치하는 터줏대감들이 있다. 인구 체크 사이트 : 마이프차 https://myfranchise.kr/map

매출 감소로 직원 해고 시 주의할 점이 있나요? [내부링크]

네 물론 있습니다. 사업 혹은 장사를 하다보면 직원을 채용하고, 보내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 과정에서 오해와 마찰이 생겨 서로에게 큰 상처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직원 채용 주의사항 > 1. 근로계약서 작성 - 신분증, 등본, 통장사본 필수 확인 - 본인이 맞는지와 본인 명의의 통장이 맞는지 꼭 확인 하여야 합니다. 2. 미성년자 동의서 - 미성년자의 경우 필히 부모님 동의서를 받아 두어야 합니다. - 개인정보동의서 포함 3. 근로계약서 조건 - 근무시간, 주휴수당, 4대보험, 소득세 등 조건을 적법하게 정한 뒤 직원에게 설명 후 작성합니다. < 직원 해고 시 주의사항 > 1. 해고 시 서면으로 사직서 혹은 확인서를 받는다. - 상시근로자 5인 이상의 경우 필히 받아야 하며, 받지 않으면 부당..

초보사장입니다 홍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부링크]

최대한 많이 보여주고, 구매를 유도하고, 퀄리티로 재주문을 유도한다 모든 사업이건 매장이건 사람이건 브랜드건 대중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키 포인트이자 시작입니다. 물론 돈만 있으면 홍보야 쉽지만,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여유가 어디 있겠습니까 아래는 큰 비용없는 온라인 홍보 방안을 안내 하겠습니다. < 저비용 온라인 홍보 방안 > 1.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 - 세심하게 꾸며야 합니다. 글&이미지 채울 수 있는건 다 입력해야 합니다. 2. 다음 & 카카오 지도 등록 - 네이버플레이스와 동일 - 카카오, 다음 모든 플랫폼에 노출 3. TMAP 지도 등록 - TMAP 네비에 노출 시키기 위함. 4. 네이버 검색광고(플레이스 기반) - 1번에서 등록한 네이버 플레이스 기반으로 지역기반 광고 - 일일 ..

[질문하기] 궁금하신 사항 답변 드립니다! [내부링크]

요식업을 예정 또는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궁금증들 질문 주시면 바로 답변 드립니다!! < 문의 방법 > https://fnber.imweb.me/

개인 매장 VS 프랜차이즈 매장 [내부링크]

둘 다 장/단이 확실한 부분들입니다. 구분해서 하나씩 알아 보겠습니다. < 개인매장 > (장점) 1. 원가 절감 - 프차 매장의 본사 수수료가 없음으로 원가를 절감 할 수 있다. 2. 성장 가능성 - 노력 여하에 따라 장기간 운영 시 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매장으로 성장할 수 있다. 3. 자율성 - 홍보 및 가격 등 본인 입맛에 맞게 시행할 수 있으며, 남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 4. 초기 투자비용 - 가맹비, 로열티, 교육비 외 부수적인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5. 계약 - 가맹계약이라는 제약이 없다. (단점) 1. 가이드라인이 없다. - 아무것도 모른다면 맨땅에 헤딩으로 레시피, 인테리어, 동선, 시스템 등 혼자 해야한다. 2. 인지도 - 초반 인지도가 없어, 일정 수준의 매출 궤도에 오르..

배달 먹튀 고객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만나서 결제로 주문 후 돈이 없다, 계좌이체를 하겠다라고 하곤 비용 지불이 안되는 경우가 심심찮게 보입니다. 해당 건 발생 시 굳이 통화로 감정적인 대응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 대응 방법 > 1. 문자로 주문 내역(메뉴), 금액, 주문시간 등과 납부 하여야 함을 안내한다. - 예정된 일자까지 입금이 되지 않을 시 신고 함을 고지 2. 2일 가량을 비용을 받을 때 까지 주기적으로 문자를 발송한다. - 08 ~ 21시 사이에 보내고, 적반하장의 반응일 시 감정적인 대응은 하지 않는다.. 3. 최종적으로 비용입금이 되지 않을 시 사기죄로 경찰서에 신고한다. - 경범죄 혹은 사기죄로 처벌 가능하며, 합의가 가능하다.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먹튀 혹은 무전취식이 발생 시 신고하길 권장 드립니다.

옆 가게의 인테리어 공사로 피해를 보고 있어요 [내부링크]

근처에 가게가 인테리어를 공사를 하면 크던 작던 피해는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영업에 크게 지장가지 않는 선이라면 충분히 양보가 가능하지만, 고객의 클레임이 발생해 가게 운영에 영향을 준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 대처방안 > 1. 각종 객관적인 증거를 수집한다. - 당시 공사 현장 사진, 고객들의 클레임(환불 내역등), CCTV 2. 공사 가게의 업주를 만나 대화를 한다. - 감정적인 대응보다는 피해 사실 전달 및 재발 방지 요구 - 관리실 있는 건물이라면 관리소장, 없다면 건물주에게 피해사실을 통보한다. 3. 상대방 업주가 재발 방지 노력을 하지 않거나, 안 일한 태도로 응대 할 시 - 관할 지자체에 즉각 민원을 넣는다. 4. 민원 이후에도 장기간 피해 발생으로 영업 손해가 막심할 시 민사소송 - 단,..

배민 리뷰 1점이 달렸어요 [내부링크]

배민 리뷰에 울고 웃는 사장님들 리뷰 1점이 달리면 속상하고 억울했던 경험은 다들 있으실껍니다. 완전한 해결방법은 아니지만 임시처방이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임시차단을 하는 것입니다. 임시차단은 30일간 리뷰 평점에 반영이 되지 않고, 고객이 보는 리뷰란에서도 '매장의 요청으로 본 리뷰는 임시차단 되었습니다' 라는 문구로 뜨게 됩니다. 평점이 신경 쓰이고, 당장 리뷰를 보는 고객에게 가는 여파를 생각하면 임시차단을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 임시차단 방법 > 1. 배민 고객센터에 리뷰를 삭제하고 싶다고 요청한다. - 카톡 고객센터를 통하는게 빠릅니다. 2. 메일로 리뷰 임시차단 서식을 전달 받는다. 3. 프린트 후 수기로 작성을 한다. 4. 사진 혹은 스캔을 통해 이미지화 한 후 고객센터에 전달한다. ..

가게 양도는 어떻게 해야할까? [내부링크]

< 절차 > 1. 건물주에게 미리 양도 예정 의사를 전달 후 조건(월세, 보증금)의 변동이 없는지를 확인한다. - 통화(녹취), 문자로 기록을 남긴다. -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가맹본부에 알린다.(조건의 변동이 없는지 확인한다.) 2. 조건을 정리한다. - 월세, 보증금, 권리금 3. 양도 매물을 올린다. - 부동산(여러군데 무방) - 자영업자 커뮤니티(아싸카페 등) 4. 양수 희망자가 나타난다. 5. 건물주에게 양수희망자가 나타났음을 알린다. -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가맹본부에 알린다. 6. 양도자와 양수자가 상호간에 확인서를 체결한다. - 조건(권리금, 양도범위, 상호사용 등) 및 일정 기입 7. 건물주와 양수자간의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한다. -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가맹본부와 협의에 따라..

프차 가맹해지 시 위약금 내지 않는 방법 [내부링크]

위 전제는 프차 본사의 결격사유가 없는 한 성사 되기 쉽지 않습니다. 단, 찾기 나름입니다. < 해지 가능 사유 > 1. 가맹 기본서류 지급일자(14일) 가맹계약서, 정보공개서, 인근 가맹점 현황은 가맹계약 체결일 14일 전에 제공하지 않은 경우 2. 상표권 등록현황 상표권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데 가맹비(상표권 사용 포함)를 받은 경우 3. 전용제품 공급 지연 또는 불가 전용제품의 공급이 불안정하거나 안 되는 경우 4. 예상매출액 or 전용제품 수수료율 1번) 대규모 프랜차이즈 or 가맹점 수 100호점 이상 가맹본부에는 강제 되는 사항 2번) 중소프차의 경우 별도 요청을 하여아 함. 위 서류를 받지 못한 경우(1번만 해당) 받은 예상 수치가 실 운영 수치와 크게 상이할 때(1, 2번 해당) 5. 가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