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play의 등록된 링크

 digital-pla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4건입니다.

파이썬 pandas 데이터 추출하기 [내부링크]

CSV, 엑셀 파일로부터 데이터 불러오기에 이어서 이번에는 pandas의 데이터 프레임으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데이터 프레임(DataFrame)에서 열 데이터 추출하기 데이터 프레임에서 데이터를..

6 시그마(Six Sigma) 문제 해결 프로세스 DMAIC [내부링크]

전통적인 6 시그마(Six Sigma) 문제 해결 프로세스로 잘 알려진 DMAIC는 성능 개선 및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 6 시그마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프로세스입니다. 1. Define(정의) 개선하고자 하는..

파이썬 가상 환경 만드는 방법 [내부링크]

파이썬(python) 가상 환경 만드는 방법 파이썬으로 코드 작업을 하다 보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라이브러리 또는 패키지(이하 라이브러리) 외에 추가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파이썬 코딩] 아나콘다(Anaconda) 설치 방법 [내부링크]

파이썬 코딩의 시작, 아나콘다(Anaconda) 설치 방법 아나콘다(Anaconda)는 전 세계적으로 2 천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한 오픈 소스 Individual Edition (Distribution)으로 Python 또는 R을 이용하여 데이터..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내부링크]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Put first Things First)  습관 1 :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Be Proactive)  습관 2 :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Begin with the end in mind)  ..

[Python Pandas] 데이터 불러오기 Excel 파일 [내부링크]

Python Pandas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불러와서 데이터 프레임(DataFrame)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Pickle - read_pickle() CSV - read_csv() Excel - read_excel(), ExcelWrite(), ExcelFile.pa..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통계학의 기본 용어 정리 [내부링크]

통계학의 기본 개념 통계학이란 관심 대상에 대하여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그 자료를 요약정리하여 이로부터 불확실한 사실에 대한 결론이나 일반적인 규칙성을 끌어내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통계학의 역..

[Python Pandas] 데이터 불러오기 CSV 파일 [내부링크]

Python Pandas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불러와서 데이터 프레임(DataFrame)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Pickle - read_pickle() CSV - read_csv() Excel - read_excel(), ExcelWrite(), ExcelFile.parse..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내부링크]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습관 1 :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Be Proactive) 습관 2 :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Begin with the end in mind) - 사명과 삶의 목표를 정하라. 습관 3 : 소중한 것을 먼저 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1.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내부링크]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1.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습관 1 : 자신을 삶을 주도하라. (Be Proactive)  자신의 삶에 책임을 가져라. 습관 2 :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Begin with the end in mind)  ..

Git을 이용한 코드 버전 관리 [내부링크]

Git을 이용하여 소스 코드 버전 관리 사용하기 Git이란 2005년 리누스 토르발스가 리눅스 커널의 개발을 위해 만들었으며 OSS(Open Source Software)로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문서, 소스 코드 등 다양한 파일들..

형상 관리 툴 비교 Git, SVN, CVS [내부링크]

Git, SVN, CVS - 형상 관리 툴 비교 형상 관리 툴에는 Git, SVN, CVN, Perforce, SourceSafe 등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Git, SVN, CVN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먼저..

CPU, GPU, GPGPU의 차이 [내부링크]

CPU란, GPU란, GPGPU란 무엇인가? CPU(Central Processing Unit) CPU(Central Processing Unit)은 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로 데이터를 고속으로 연산하고 처리하는 컴퓨터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장치이며 컴퓨..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 란 [내부링크]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란 무엇인가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는 미국의 경제학자인 하이먼 민스키(Hyman Minsky, 1919~1996)가 주장한 이론으로 "과도한 부채가 확대에 기대어 금융시장의 호황이 이어..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 80 대 20 법칙 이해하기 [내부링크]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 80대 20 법칙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은 전체 결과의 80%가 20%의 소수의 원인에 의해서 결정되는 현상을 나타내는 법칙이며 80/20 법칙, 8대 2의 법칙 또는 인자 희소성..

[파이썬 코딩] 람다 함수(lambda function) 이해하기 [내부링크]

이 페이지에는 람다(lambda) 표현식, 람다를 사용하는 이유, 람다를 사용하는 예제로 map() 함수, filter() 함수, sorted() 함수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추가로 도움이 될만한 페이지를 소개합니다...

[베타 키우기] 베타 키우기 초보 입문 [내부링크]

잘 찾아오셨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베타 물고기에 대한 기본 정보, 베타 물고기의 종류, 어항에 뚜껑 덮기, 어항에 생기는 유막 제거 방법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베타라는 물고기를 키우게..

텍스트 에디터 지니(Geany) 사용 방법 [내부링크]

지니(Geany) 설치 및 사용 방법 지니(Geany)를 한 번도 사용해보지 못했다면 파이썬 입문용으로 강력 추천합니다. 지니(Geany)는 쉽고 빠른 설치는 기본이고, 문법 하이라이트 기능, 자동완성 기능 등 코드 작성..

다가구 주택 양도시 옥방탑 때문에 양도세 중과된 사례 [내부링크]

다가구 주택 양도시에 옥탑방 때문에 중과세 부과된 최근 사례 소개 최근 다가구 주택을 양도 후 1가구 1 주택 비과세 신청하였다가 옥탑방 때문에 양도세가 중과되는 사례가 있어 소개합니다. 본 사례는 건물 매..

[파이썬 코딩] 예외 처리 제대로 이해하기 [내부링크]

파이썬 코딩 : 예외처리 제대로 이해하기 파이썬 프로그래밍 중에 수없이 많은 오류들을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하는 오류를 런타임 오류(Runtime error) 또는 예외(Exception)이라고 하..

if __name__ == "__main__" 제대로 이해하기 [내부링크]

if __name__ == "__main__"을 제대로 이해하기 인터넷 등을 통해 파이썬 코드를 찾아서 보게 되면 if __name__ == "__main__"이라고 작성된 부분을 분명히 보았을 것입니다. 많은 파이썬 개발자들이 보편적으로..

[파이썬 기초] 리스트 컴프리헨션(list comprehension) 이해하기 [내부링크]

리스트 컴프리헨션(List Comprehension) 이해하고 사용하기 파이썬(Python)에서 리스트 컴프리헨션(list comprehension)은 리스트를 간단하고 간결하게 만들 수 있도록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파이썬 유저들 사이..

[파이썬 기초] python 리스트(List) 이해하기 [내부링크]

파이썬 리스트(list) 기초 이해하기 리스트를 연결하고 반복할 수 있는 연산자, 리스트에서 요소를 추가하고 제거하는 방법, 그리고 리스트에서 특정 요소의 인덱스 찾는 방법 및 개수 카운터 하는 방법, 리스트..

파이썬 코딩 규칙 [내부링크]

파이썬 사용자들 간에 암묵적으로 지켜야 할 코딩 규칙 만약 코딩 룰이 없다면 자신이 작성한 코드를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거나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해석해야 할 경우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야 할 것입니다..

[파이썬 코딩]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차이점 [내부링크]

인터프리터 방식과 컴파일러 방식의 이해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태생 때부터 기계어만을 이해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어셈블리어나 고급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

파이썬 언어의 특징 [내부링크]

파이썬 언어의 특징 5가지 파이썬 언어가 가지고 있는 주요한 특징 또는 장점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파이썬은 인터프리터(Interpreter) 방식의 언어이다.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인터프리터(해석기) 위에서 실..

6 시그마와 3.4 ppm의 통계적 의미 [내부링크]

6 시그마와 3.4 ppm의 통계적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6 시그마(Six Sigma)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시그마(σ, Sigma)와 구분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시그마(Sigm..

파이썬의 역사 알고 파이썬 시작하자 [내부링크]

파이썬(Python)의 역사 파이썬 사용자가 하루가 다르게 많이 증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파이썬의 역사에 대해서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파이썬(Python)은 1980년대 후반 네덜란드 프로그래머, 귀도 반 로..

다가구주택과 다세대주택 제대로 알고 대처하자. [내부링크]

다가구주택, 다세대 주택 제대로 이해하고 대처하기 다가구주택은 대한민국 건축법상 다가구주택의 요건을 모두 갖춘 주택으로서 공동주택에 해당하지 않는 주택을 말합니다. 아래의 3가지 요건이 만족하여야 합..

부동산 토지 재테크 필수 사이트 모음 [내부링크]

부동산 토지 투자, 재테크에 유용한 사이트 모음 오늘은 부동산 또는 토지 투자, 재테크에 꼭 활용해야 할 필수 사이트들을 정리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즐겨찾기 또는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서 활용하시면..

나는 엑셀 대신 파이썬을 사용한다. 차트그리기편 [내부링크]

나는 엑셀 대신 파이썬을 사용한다. 차트 그리기 편 파이썬으로 엑셀에서 차트를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지난 포스팅에서 단지 몇 줄의 코드만으로 엑셀의 대표 기능인 필터 기능, 정렬 기능, VLOOKUP..

[파이썬 활용] 주식 등락률 비교해보기 [내부링크]

파이썬으로 주식 등락률 비교해보기 오늘은 평소 관심 가지고 있는 주식 종목이 일정 기간 동안 어느 정도 오르고, 내렸는지 확인해보고 여러 개의 주식 종목들을 서로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어떤 종목이 많이 오르..

윈도우 단축키를 알면 힘이 된다 [내부링크]

윈도우 단축키 알면 힘이 된다 오늘은 알면 힘이 되는 윈도우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컴퓨터를 다루면서 단축키를 몰라도 사용하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알고 있으면 왜 지금까지 이런 기능을 사용..

나는 엑셀 대신 파이썬을 사용한다. 피벗테이블편 [내부링크]

나는 엑셀 대신 파이썬을 사용한다. - 피벗 테이블 편 지난 포스팅에서는 엑셀(Excel)에서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 필터 기능, 정렬 기능, 다른 엑셀 파일로 부터 값을 참조하는 VLOOKUP 기능을 파이썬으로 구현..

[테스팅]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7가지 기본 원칙 [내부링크]

테스팅(Testing)은 소프트웨어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최근 들어 그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테스팅의 기본적인 7가지 원칙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리 1 - 테스팅은 결함이..

나는 엑셀 대신 파이썬을 사용한다. [내부링크]

나는 엑셀 대신 파이썬을 사용한다. MS 오피스 중 엑셀(Excel)은 학교, 가정, 사무실, 관공서 등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Tool 중에 하나라는 것은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엑셀을 사용하는..

파이썬 Pandas 오늘은 DataFrame 제대로 이해하기 [내부링크]

데이터 프레임(DataFrame) 객체는 Pandas의 기본 구조체로 행과 열을 가지는 2차원 데이터 구조입니다. 데이터 프레임은 열마다 다른 형태의 데이터를 가질 수 있으며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1차원 데이터인 S..

파이썬 Pandas를 알기 위해서는 Series부터 이해하자. [내부링크]

파이썬 Pandas를 다루기 전에 오늘은 Pandas의 기본이 되는 Pandas Series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Pandas Series는 인덱싱된 데이터의 1 차원 배열입니다. Numpy(Numerical Python)와 다른 점은 Numpy는 명시적..

라즈베리파이 스마트 폰에서도 쉽게 원격 접속하는 방법 [내부링크]

스마트 폰에서 라즈베리파이 쉽게 원격 접속하는 방법 지난번 포스팅에서 라즈베리파이를 컴퓨터에서 쉽게 다루기 위해서 원격 접속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에서도 원격 접..

농지원부 조금 전에 등재 신청하고 왔어요.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 농지원부 등재 시 혜택을 알아보았고 소유하고 있는 토지가 있다면 농지원부가 재테크의 필수 아이템임을 강조하였습니다. 오늘 때마침 개인 사정으로 회사에 휴가를 받았고 개인적인 용무를..

IFTTT 활용 내일 비오면 문자 부탁해~ [내부링크]

장마철이 곧 다가올 예정입니다. 그래서 지난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IFTTT(이프트)를 활용하여 내일 비가 오면 미리 문자를 받아 볼 수 있도록 자동 알림 기능을 설정해 봅시다. 아침 외출 시부터 비가 오면 당연..

라즈베리파이 쉽게 사용하기 위해 원격 접속하는 방법 [내부링크]

라즈베리파이 원격 접속하는 방법 지금까지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할 때 모니터 연결하고 마우스, 키보드 연결 후 전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작업 없이 보다 쉽게 라즈베리파이를 원격으로 접속하여..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매직 명령어 이용하기 [내부링크]

주피터 노트북을 이용하다 보면 파일 처리 등을 위해 파일 탐색기 작업 등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 때 매직(Magic) 명령어를 이용하면 주피터 노트북 상에서 보다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매직 명령어 설명에 앞..

8. 라즈베리파이 DC 모터 제어하기 2 [내부링크]

8. 라즈베리파이 DC 모터 제어하기 2 지난 포스팅에서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DC 모터 방향 및 속도 제어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계속 이어서 DC 모터 2개를 동시에 속도와 방향을 제어하는..

IFTTT를 활용한 나만의 IT 비서 만들기 [내부링크]

IFTTT를 활용한 나만의 똑똑한 IT 비서 만들기 오늘은 IFTTT를 활용하여 나만의 똑똑한 IT 비서를 만들어 봅시다. IFTTT 생소한 단어일 것입니다. IF This Then That의 약자로 '이프트' 라고 읽으면 됩니다. IFTTT..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Markdown 기능 및 수식 입력 방법 [내부링크]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Markdown 기능 및 수식 입력 방법 주피터 노트북는 파이썬 코드 뿐만 아니라 Markdown 또는 수식을 작성하고 작성된 내용은 HTLM 형식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

농지원부 등재 신청하기 1 [내부링크]

농지원부 등재 신청하기 1 최근 지인으로부터 농지원부에 대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농지원부를 신청하여 등재되면 생각보다 많은 혜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재태크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 중에 최근 토지를..

7. 라즈베리파이 DC 모터 제어하기 1 [내부링크]

7. 라즈베리파이 DC 모터 제어하기 1 오늘은 라즈베이파이를 활용하여 DC 모터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DC 모터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서보 모터(Servo Motor)와 달리 연속 회전이 가능하고..

코스피 지수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코스피 지수란 코스피 지수란 무엇일까요? 주위에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은 많지만 코스피 지수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계신 분은 몇 분이나 될까요? 그래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코스피 지수, 영어로는 KOSPI(KO..

파이썬 활용 주식 일봉 데이터 받기 및 챠트 그리기 1 [내부링크]

파이썬 활용 주식 일봉 데이터 받기 및 차트 그리기 1 오늘은 지난 번 주식 전종목 코드 받기에 이어 주식 데이터 중 일봉 데이터를 웹에서 받아서 차트를 그려보는 코드를 작성한 것을 정리하였습니다. 오늘 기준..

파이썬 활용 주식 전 종목 코드 구하기 [내부링크]

파이썬 활용 - 주식 전 종목 코드 구하기 오늘은 주식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주식 전 종목의 코드를 구해오는 코드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실행 방법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 거..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알고 있으면 유용한 팁 [내부링크]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알고 있으면 유용한 팁 주피터 노트북은 다음의 사이클을 반복하면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다시 말해서 인터렉티브 방식 또는 대화형 방식으로 프로그래밍..

지니(Geany) 설치 방법 및 사용법 [내부링크]

지니(Geany) 설치 방법 및 사용법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사용하는 에디터는 다양하지만 저는 지니(Geany)라는 에디터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파이썬 코드 작업은 주로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

주식 전종목 코드 구하기 [내부링크]

주식 전종목 코드 구하기 최신 상장 되어진 주식의 종목 코드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상장 되어진 모든 회사의 종목 코드는 한국 거래소 사이트( http://www.krx.co.kr/ )를 방문하여 다운로드 받아 사용..

6. 라즈베리파이 서보모터 제어하기 [내부링크]

라즈베리파이 서보모터 제어하기 오늘은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서보 모터(Servo Motor)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서보 모터는 일반 DC 모터와 달리 각도 제어를 할 수 있는 모터입니다. 쉽게 생각..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설치 및 사용 방법 [내부링크]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설치 및 사용 방법 파이썬(Python) 설치 후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은 무수하게 많을 것입니다. 수 많은 방법 중 오늘 소개할 한 가지 방법은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

환테크 및 외화 통장 활용 [내부링크]

환테크 및 외화 통장 활용 환테크란 환율의 변동 방향을 미리 예측하고, 그에 따라서 자금을 운용하여 수익을 얻는 것으로 쉽게 말해서 외화 가격이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아서 환차익을 얻는 것입니다. 해외로..

5. WebIOPi을 활용한 라즈베리파이 LED 제어 [내부링크]

WebIOPi을 활용한 라즈베리파이 LED 제어 WebIOPi는 라즈베리파이에서 코드 작성 없이 웹브라우저(Web Browser) 또는 앱(App)에서 라즈베리파이의 GPIO 핀을 직접 제어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센서 또는 Converter..

파이썬 설치하기 [내부링크]

파이썬 설치하기 파이썬(Python) 코드를 작성하기에 앞서 파이썬 최신 버전을 컴퓨터에 설치해 봅시다. 1. 파이썬 공식 홈페지이(https://www.python.org/downloads/) 방문하여 최근 배포한 버전을 컴퓨터 다운..

Fritzing 설치 및 사용방법 [내부링크]

Fritzing 설치 및 사용방법 Fritzing 소개 Fritzing은 전자 하드웨어 설계를 위한 아마추어 또는 비전문가를 위한 EDA CAD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프로토 타입을 실험하는 것에서 부터 재작 용으로 회로를 만드는..

4. 라즈베리파이 GPIO 버튼과 LED 제어 [내부링크]

라즈베리파이 GPIO 버튼과 LED 제어 이전 게시글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버튼을 누르면 LED가 On되고 누르고 있던 버튼을 해제하면 LED가 Off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버튼만 있으면 간단히 구현 가능합..

3. 라즈베리파이 GPIO LED 제어하기 [내부링크]

라즈베리파이 GPIO LED 제어하기 라즈베리파이 초기에 설치하였던 라즈비안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GPIO zero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LED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만약 파이썬에서 실행시 에러가..

1. 라즈베리파이 하드웨어 사양 [내부링크]

라즈베리파이 하드웨어 사양 오늘은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3 B+ 모델에 대하여 기본적인 하드웨어 사양을 알아봅시다. 저렴한 가격에 미니 컴퓨터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spec. 입니다. 우선 Cortex,..

2. 라즈베리파이 GPIO [내부링크]

GPIO란? GPIO는 General Purpose Input Output으로 범용 입/출력 인터페이스입니다. 현재 총 40 핀의 GPIO 헤더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고로 Pi 1 Model B+(2014년) 이전에는 더 작은 26 핀의 헤더로 구성되어 있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