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hanryang의 등록된 링크

 digitalhanryan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26건입니다.

고령자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내부링크]

고령자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코로나 영향과 연이어 오르는 물가상승으로 인해서 뉴스를 틀면 다수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폐업 또는 파산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수의 실직자들도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요즘 같은 시기에 좋은 직장이 바로바로 생기면 좋지만 생각보다 재 취업시기가 길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라에서는 근로활동을 하지 않는 기간 동안 수입이 없는 분들을 위해 '실업급여'제도를 도입했는데요. 그중에서도 고령자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하기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을 가입한 근로자자 실직한 경우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여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게 도와주고 재 취업의 기회를 주는 제도입니다. 실..

특례보금자리론 4% 금리 신청자격, 조건 알아보기 [내부링크]

특례보금자리론 4% 금리 신청자격, 조건 알아보기 작년 특례보금자리론 정책이 확정되어 포스팅을 진행하였는데요. 당시에는 금리가 확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였지만 이번 출시를 앞두고 금리가 확정되었습니다. 여러 요인들로 인해 부동산 시장이 침제기에 접어들었고, 서민 실수요자를 위해서 안심전환 대출 등의 상품을 제공하였지만 수요예측을 실패하면서 다소 저조한 신청자만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3년 정부에서 발표한 특례보금자리론 4% 금리 신청자격, 조건 알아보기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하기 특례보금자리론이란? 올해 본격적으로 특례보금자리론이 출시됩니다. 처음 발표 당시 시중은행들과 금리차이가 미비하여 우려를 했던 만큼 이번에는 0.5% p 금리를 낮추어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기준중위소득 선정기준과 기준중위소득계산기로 계산하는 법 [내부링크]

23년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코로나생활지원금 신청하기 서울안심소득 대상신청하기 기준중위소득 선정기준과 기준중위소득계산기로 계산하는 법 국가에서 복지혜택을 국민들에게 제공할 때 기준이 되는 기준중위소득에 대해서 한 번쯤은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매번 기준 중위소득 몇%에 지급을 하겠다는 말을 보지만, 실제로 기준중위소득이 무엇인지 어떻게 산정되고 있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알아두면 좋은 기준 중위소득 선정기준과 기준중위소득계산기로 계산하는 법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준중위소득 기준이란? 기준 중위소득에 중위소득이란 전 국민을 소득 순으로 줄을 세운 뒤 정중앙에 위치한 사람을 뜻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을 책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경제지표 등을 반영 후 산출하고 있는데요...

에너지 바우처 신청대상 및 조건, 잔액조회 하는 법 [내부링크]

에너지 바우처 신청대상 및 조건, 잔액조회 하는 법 연이은 한파가 계속되고, 작년 대비 38% 이상 상승한 난방비로 인해서 국민들은 고지서를 보고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난방비와 더불어 전기요금도 크게 올랐기 때문에 겨울을 나는 게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취약계층의 난방비를 덜어주기 위해 기존에도 에너지 바우처 제도를 도입했지만, 이번 난방비와 전기요금 폭등으로 인해 에너지바우처 신청 조건을 완화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해당 요건에 맞는다면 최대 37만원까지 지원금 신청이 가능한 에너지 바우처 신청대상 및 조건, 잔액조회 하는 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 바우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에너지 바우처는 에너지 취약 계층을 위..

2023 코로나 생활지원금 대상 및 온라인신청 방법 [내부링크]

2023 코로나 생활지원금 대상 및 온라인신청 방법 코로나19가 겨울이 되자마자 다시 유행하고 있습니다. 매일 5만 명 이상이 확진되며 사망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미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 절반이상이 코로나19에 확진되었으며, 재 감염이 되는 사례도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이 코로나 봉쇄를 해제하면서 우리나라에 중국인 유입으로 인한 코로나 확진도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3 코로나 생활지원금 대상 및 온라인신청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코로나생활지원금 온라인신청하기 코로나 생활비지원비(2023.01.01 이후 격리자 기준) 코로나 생활지원금이 23년 해가 바뀌며 격리시작일 기준으로 지원대상에 변동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아래 표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첫만남이용권 잔액조회부터 쿠팡이용까지 총정리 [내부링크]

첫 만남이용권 잔액조회부터 쿠팡이용까지 총정리 현재 정부에서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많은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로 가고 있는데요. 2021년 기준으로 총인구가 처음으로 감소하는데 이어 출산율도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출산율과 인구감소를 막기 위한 여러 정책 중 오늘은 첫 만남이용권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첫 만남이용권 잔액조회부터 쿠팡이용까지 총정리했으니 끝까지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첫만남이용권 신청하기 첫 만남이용권이란? 2022년 1월 이후 출생하는 모든 아동에게 최초 1회 지급되는 첫 만남이용권은 200만 원의 바우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정상적으로 주민등록이 부여되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서울 안심소득 대상 금액과 신청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서울 안심소득 대상 금액과 신청방법 총정리 서울시는 지난 2022년에 이어 2차 사업으로 기준소득 이하의 저소득 계층의 부족한 소득을 일정 부분 지원하고자 안심소득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안심소득 신청은 신청자를 대상으로 1,100 가구만 선정하여 지원을 할 예정이기 때문에 해당 사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서울 안심소득 대상 금액과 신청방법 총정리를 끝까지 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서울 안심소득 신청하기 서울 안심소득 시범사업 서울 안심소득 시범사업은 기준 소득 이하의 계층에게 소득 일정 부분을 보조해 주는 사업입니다. 현재는 시범사업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한정된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도에 도입을 검토하는 이유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소득 양극화가 점점 심화되고 ..

개인형 퇴직연금 IRP, DC, DB형 부터 증권사 이벤트까지 완벽정리 [내부링크]

가끔씩 뉴스를 보면, 늦게 태어난 사람일수록 국민연금이 고갈되어 받을 수 없다는 영상을 한 번쯤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실제로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여 국민연금 고갈은 매우 큰 문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국민연금을 제외하고 개개인이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상품을 가입하는 대신 세재혜택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개인형 퇴직연금은 종류도 다양하고, 장단점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개개인의 선택보다는 회사에서 정한 대로 계속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노후를 위한 준비인 만큼 제대로 비교하시고 미리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개인형 퇴직연금 IRP, DC, DB형부터 증권사 이벤트까지 완벽정리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이란? 개인형 퇴직연금은 ..

퇴직금 중간정산 및 사유 수령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직장을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매년 퇴직금이 차곡차곡 쌓이고 있으실 텐데요. 하지만 살다 보면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매년 쌓여가는 퇴직금을 중간정산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막연히 내가 돈이 필요하다고 해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특정사유가 명확하게 있어야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퇴직금 중간정산 및 사유 수령방법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퇴직금이란 무엇일까? 퇴직금이란 상시근로자 명수와는 관계없이 사업장에서 고용주가 1년 이상 일한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일시 지급금입니다.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는 한 주에 평균 15시간 이상, 1년 이상 근무하는 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의 경우 직전 3개월 평균 임금을 계산하여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 ..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부터 청년희망적금과 비교까지 한번에 하기 [내부링크]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부터 청년희망적금과 비교까지 한 번에 하기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청년도약계좌가 벌써부터 청년들 사이에서 화재가 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 출시한 '청년희망적금'과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그 혜택이 무엇인지 많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이번 윤석열 정부에서 출시되는 청년도약계좌로는 청년들이 어떻게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 계좌 가입 조건부터 청년희망적금과 비교까지 한 번에 해드릴 테니 끝까지 포스팅에 집중에 해주세요.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소득 구간에 따라 가입자의 납입 금액에 비례하여 정부가 기여금을 3~6%까지 보조해 주고 은행 이자소득을 비과세로 하는 상품입니다. 현재 청년도약계좌는 조건과 신청 기간 등 홍보자료를 배포하고 있..

정기예금 적금 차이와 우대금리 조건 필요 없는 정기예금 추천 [내부링크]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적은 티클을 모아 태산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함이 필요한데요. 어떤 일을 하기 위해 우리가 목돈을 만들기 위해서도 작은 금액부터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어떤 목표를 만들기 위해 저축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내 목표에 맞춰 정기예금으로 할지 아니면 적금으로 해야 할지 그리고 어떤 상품으로 가입을 하면 좋은지 세부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정기예금 적금 차이와 우대금리 조건 필요 없는 정기예금 추천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달 예적금금리 보기 정기예금 정기적금의 차이와 뜻은? 정기예금 정기예금은 가입일에 일정한 금액의 목돈을 한 번에 은행에 넣고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목돈을 이미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이..

초등학교 6학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고교학점제 완벽정리 [내부링크]

앞으로 고등학교에 진학하거나 고등학생에 자녀들 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주목해주셔야 합니다. 앞으로 2025년에 적용이 될 고고학점제 단계적 이행 발표에 대해 알려드릴 텐데요. 현재는 이행 발표 이후에 한꺼번에 변경되면 혼란스러울 수 있어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초등학교 6학년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하는 고교학점제 완벽정리 및 선택과목에 대해 간편하게 다운받을 수 있게 포스팅 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요?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및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한 후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및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입니다.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가능 -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

자동차세 연납신청부터 카드납부 혜택까지 총 정리 [내부링크]

자동차세 연납신청부터 카드납부 혜택까지 총 정리 현재 자차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새하가 되고 1월이 되었을 때 체크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세 연납신청입니다. 많은 분들이 매년마다 분납보다는 연납을 많이 하시는데요. 분납으로 납부 시 일정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쉽고 간단하게 자동차세 연납신청부터 카드납부 혜택까지 총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세란?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1년에 6월과 12월 두번 납부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1년 치를 한꺼번에 납부하면 연납이라고 하고, 두 번을 나눠서 납부하면 정기납부라고 합니다. 자동차세는 내가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아도 내 이름으로 된 자동차를..

2023년 1학기 무이자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 간편정리 [내부링크]

2023년 1학기 무이자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 간편 정리 농어업인 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농어촌 출신 대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한국장한재단에서는 2023년 1학기 무이자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을 지원합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신 후 해당되는 학생분들이라면 기간 내 신청하여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무이자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 사업개요 지원목적 - 농어업인 교육부 부담 경감 및 농어촌출신 대학생에 대한 균등한 교육 제공 융자금 금리 및 가능금액 - 등록금 : 당해 학기 대학이 통보한 등록금 전액(입학금, 수업료 등). 단 기숙사비, 졸업앨범비 등은 제외 최소 융자 가능 금액 : 10만 원 이상 - 생활비 : 농촌학자금융자로는 불가. 단, 취업 후 상환/일반상환 생활비대출 이용..

등록금과 생활비 지원하는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간편정리 [내부링크]

등록금과 생활비 지원하는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간편 정리 대학에 입학하더라도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등록금을 마련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힘들게 공부해서 대학에 입학했는데 이 기회를 없애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이런 학생들은 위해 정부 주도 대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는데 바로 등록금과 생활비까지 지원하는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입니다. 학자금 대출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소개부터 대출절차까지 간편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이란? 만 55세 이하인 학부생과 대학원생에게 학자금과 생활비를 지원해 주고, 대출기간 동안 원리금을 분할하여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국가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제도인 만큼 일반은행 대출보다는 저렴한 금리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경제적인 지..

한국장학재단 100만원 과태료 안내는 채무자신고 방법 [내부링크]

한국장학재단 100만 원 과태료 안내는 채무자신고 방법 현재 학자금 대출을 받은 분들이라면, 한국장학재단에서는 매년 1회씩 학자금 대출을 받은 대상자에게 정기적으로 한국장학재단 채무자 신고를 해야 합니다. 매년마다 신고를 할 수 있게 의무적인 알림을 발송되지만 신고 방법을 몰라서 신고를 놓치게 되어 100만 원의 과태료를 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채무자신고는 쉽고 간편하기 때문에 혼자서도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한국장학재단 100만 원 과태료 안내는 채무자신고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채무자 신고방법 한국장학재단에서는 여러 학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중 든든 학자금 대출자라면 누구든 이행해야 하는 것이 한국장학재단 채무자 신고입니다.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신고를..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발급부터 적립까지 [내부링크]

충청남도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내 · 농어촌 버스 무료화 사업을 진해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가계교통비 부담을 완화시켜 주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을 실현하기 위해서 충청남도에서 실행하는 정책입니다. 또한 성인을 대상으로 알뜰교통카드를 이용 시 충청남도와 수도권 간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환승할인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가 무엇이고 신청방법부터 혜택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시행시기 및 지원대상 2022년 4월 1일부터 충청남도 거주 어린이와 청소년(만 6세~18세 주민등록 기준) 충청남도 거주 중인 성인 충남형알뜰교통카드 지원범위 전용카드인 충남형 알뜰교통카드의 대중교..

"혜택 · 절감까지 완벽" 청년들이 찬양하는 알뜰교통카드의 정체 [내부링크]

하루에도 몇 번씩 이용하는 대중교통으로 매달 지출한 교통비를 볼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진 않으시나요? 많이 나오는 교통비 때문에 학교나 회사를 안 갈 수도 없고 교통비 말고도 나가는 고정지출로 한숨이 나오는 청년들이라면 오늘 이 포스팅을 주목하세요. 제가 혜택 · 절감까지 완벽한 청녀들이 찬양하는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고 발급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무엇인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기를 하거나 자전거 등으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고, 카드사 추가할인 혜택까지 제공하여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기존에는 최대 30%까지 절감이 가능했지만, 2023년부터 저소득층은 최대 50% 청년층은 최대 38%까지 이용요금 절감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24년만에 최대로 올린 국민연금 급여액 5.1% 인상 및 조회 [내부링크]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강제로 의무가입 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이로 인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생활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함인데요. 최근 이슈가 된 부분은 24년 만에 최대로 올린 국민연금 급여액 5.1% 인상 인상입니다. 정부는 물가상승을 고려하여 5.1%를 인상하며, 인상분은 1월 25일 지급분부터 반영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내가 국민연금을 얼마나 받게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국민연금 인상액과 조회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급여액과 인상 폭 올해 5.1% 인상 되는 국민연금 인상액은 전년도 소비자 물가지수를 반영한 것입니다. 이번 인상으로 인해 600만 명 이상이 인상되었으며, 연금 수급자가 추가로 받는 가족수당 연금액 급여액 또한 상승하게 됩니..

23년 최저임금 실수령액 정확히 알아보기 [내부링크]

대한민국 근로자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어떤 게 있을까요? 여러 가지 혜택이 많지만 우리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혜택은 바로 '최저임금'이 얼마인지입니다. 매년마다 최저임금은 상승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2022년과 비교해 무려 5%가 인상되었습니다. 최저임금이 오르면 직장인이 받는 월급이 달라질 텐데요. 최저임금의 상승으로 23년 내 월급은 어떻게 변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임금은 무엇인가? 국가가 근로자가 일하고 대가를 받는 임금의 최저 수준을 정하여 근로자에게 이 수준 이상의 임금을 강제로 지급하게 만들고 저임금 근로자를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모든 기업에서는 1인 이상 근로자를 채용 시 최저임금을 위반하게 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처만원 이하의 벌금이 처해집니다. 최저임..

자동차 환급금 대상과 신청방법 [내부링크]

혹시 현재 개인 차량을 운행하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오늘 제 포스팅을 집중해서 보셔야 합니다. 본인 명의의 차량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제도를 소개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은 바로 "자동차 환급금 대상과 신청방법"입니다. 혹시 자동차 환급금이라는 제도에 대해서 들어보신 분이 계시나요? 정부에서 매년 일정 금액의 예산을 편성하여 해당 연도에 미수령된 과납 및 보험료, 또는 휴면보험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즉 나도 모르게 냈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연말정산과 더불어 함께 돌려받을 세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환급금 이란? 우리가 자동차를 타면서 각종 세금과 보험료 또는 수리비 등으로 인해 나가는 지출만 신경을 쓰실 텐..

23년 부동산 규제와 지역 해제 총정리 [내부링크]

윤석열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5년 전으로 모두 되돌렸습니다. 작년 2022년 11월에는 서울과 경기 과천 그리고 성남(분당, 수정), 하남, 광명을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을 규제지역에서 해제를 한 후 세 번째입니다. 두 번째 해제 규제지역 조정은 실수요자 보호와 거래정상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풀이되었는데요, 이번에는 경기도 9곳(수원, 안산단원, 안양, 구리, 군포, 의왕, 용인수지·기흥, 동탄 2)을 투기 과열지구에서 해제했습니다. 세 번째 규제 완화는 서울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와 용산구를 제외 한 모든 지역을 규제완화 지역으로 지정하였습니다. 결국 문제인 정부에서 2017년 8·2 대책을 통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고 집 값을 잡으려고 했던 모든 규제가 풀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기과열지구란? ..

부모급여 신청 방법 및 계산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저출산 문제를 대응하고 부모의 일과 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서 2023년도에 신설된 정부 정책입니다. 만 0세부터 만 1세(0개월~23개월)의 아동을 둔 부모에게 매월 현금성 바우처로 지급되는 급여인데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인 만큼 부모에 대한 특별한 자격조건이 없고, 아동의 나이만 해당되면 수령할 수 있는 지원금이기 때문에 현재 육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포스팅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부모급여 신청하기 부모급여 간단정리 2023년 신설된 정부 정책 2022년도에 신성된 '영아수당'이 '부모급여'로 통합 및 일원화되었습니다. 만 0세~만 1세(0개월~23개월까지 해당) 부모조건 없음(소득 및 재산요건 해당 없음) 시행 일자 : 2023년 1월부터 급여 금액 - 2..

부모급여를 포함한 제4차 중장기 보육계획 정리 [내부링크]

2022 12월 정부에서는 영유아 성장 발달 및 시기별 최적의 국가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서 제4차 중장기 보육 기본계획(2023~2027)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동안 영유아 수당이 부모급여로 확대 실시가 되는 게 아닌지 이슈가 있었지만 이번 발표로 인해서 더 정확하게 계획이 만들어진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4차 중장기 보육 기본계획을 요약해보고 부모급여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제4차 중장기 보육기본계획이란? 정부에서는 향후 5개년 동안 보육서비스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였는데요. 이번 제4차 중장기 보육 기본계획은 아래와 같으며, 보육의 공공성 강화 및 보육 지원체계 개편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2023년 부터 만 0~1세 아동에 대해 부모급여 지급 및 시간제 보육 확대..

유아학비를 지원하는 누리과정지원 알아보기 [내부링크]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만 3세~5세 아동을 대상으로 공통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운영하고 계십니다. 잘 모르신 분들이라면 생소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누리과정은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 보육 및 교육 프로그램인 누리과정은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보호자의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전 계층 유아학비, 보육료를 지원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오늘은 유아학비에 대해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유아학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누리과정지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원대상 유치원,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 3~5세 아동 추가지원 - 저소득층 유아(유아학비 지원 대상 자격이 있으며,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법정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유아 선정기준 - 지..

고덕강일 3단지 사전청약 반값 구매하기 [내부링크]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시켜 줄 주택청약 제도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현재 대한민국에서 신규주택분양 시 일정 조건을 갖춘 사람들에게 우선 공급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많은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지난 10 · 26 국토부에서는 신규 공공주택 공급계획을 내놓았는데, 그중 나눔형 주택의 한 유형인 '토지임대 주택공급'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토지임대부 주택공급은 공공기 토지를 소유하고 건축물 등에 대한 소유권을 수분양자가 취득, 40년간 거주 이후 재계약을 통해 최장 80년(40년+40년)까지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주택을 말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파격적인 분양가로 반값 구매가 가능 서울시와 SH공사가 12월 30일 고덕강일 3단지 토지임대부 주택..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알아보기 [내부링크]

국가유공자혜택바로가기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분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자 정부에서는 매년 7월 17일을 기념으로 지정하여 호국보훈의 달로 지키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자유민주주의 체제 하에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바탕으로 눈부신 성장을 이뤄냈는데요. 이런 발전 뒤에는 수많은 국민들의 피와 땀이 녹아 있습니다. 그리고 이분들 가운데 대다수는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으로부터 국권회복을 위해 독립을 운동을 하신 분 들이거나 6.25 때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분들입니다. 이렇듯 조국의 광복을 위해 헌신하신 유공자분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오늘은 국가유공자 자녀에게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유공자의 뜻 국가를 위해 희생하거나 공헌한 사람으로 자격조건을 충족하여..

햇살론 유스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내부링크]

사회생활을 갓 시작한 청년들이라면 한 번쯤은 자금난에 시달릴 때가 있습니다. 당장 학자금이 필요하여 대출 상환금도 모자라거나 매달 납부해야 하는 월세 보증금 마련조차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제활동을 시작하여 수입원을 늘리는 방법밖에는 없는데요. 충분한 사회경험 없이 바로 취업전선에 뛰어들어 돈을 벌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이런 청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저소득층 대학생과 청년 무직자를 대상으로 저금리 생계자금대출 서비스 '햇살론 유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격조건만 충족한다면 낮은 금리로 대출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정부 정책이기 때문에 매년마다 신청자가 증가하고 있다는데요. 오늘은 햇살론 유스에 대한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햇살론 유스란 무엇인가?..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 및 계산 방법 [내부링크]

어느덧 2022년이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이 맘 때쯤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연말정산 일 텐데요. 지난 일 년 동안 납부했던 세금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얼마나 환급을 받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연말정산에서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닌데요. 그렇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 공제 중에서 많은 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것이 아무래도 신용카드일텐데요. 일상생활에서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신용카드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에도 많은 관심이 생기는 거 같습니다. 2021년부터 연말정산 시에 신용카드 사용 증가분에 대한 소득공제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절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연말정산 신용카드 ..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로 환급금 확인하기 [내부링크]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 다들 준비 잘하고 계신가요? 요즘은 13월의 월급이라는 말이 무색해질 만큼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세금폭탄의 얘기가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년 평균 10%씩 증가되는 세액공제율 덕분에 많은 고소득자들이 오히려 혜택을 받고 있으며, 저소득자들에게는 더 큰 부담으로 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어김없이 연말정산 시즌은 돌아왔는데요. 아직까지도 연말정산을 가볍게 생각하시고 아무런 준비 없이 소득공제만 받으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다마 이맘때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가 접속지연과 서버 마비 상태가 되는데요. 오늘은 내가 연말정산을 통해서 제2의 월급이 될지 아니면 폭탄이 될지 미리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확인방법 알아보..

무주택확인서 발급받아 연말정산공제 받는법 [내부링크]

직장인들 사이에서 제일 신경 써야 하는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본인이 올해 환급금을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는지 다들 궁금하실 텐데요. 현재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을 한 상태라면 매년 12월 31일 까지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 청약통장 보유자가 청년우대형 통장으로 전환할 때도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무주택확인서가 무엇이고 발급받아 연말정산 공제를 받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청약통장 소득공제 조건 무주택자란?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분양권 또는 주택이 없는 사람을 말합니다. 또한 세대원과 세대주 모두 주택과 분양권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야 하는데요. 청약을 하라면 무주택 기간의 산정기준도 체크를 해야 하는데 본인의 명의로 된 주택을 가지고 ..

디딤돌 대출로 빌라 매매하는 방법 [내부링크]

정부서는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만들고 있는데요. 그중 주택도시기금에서 대출상품을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인구수 대비 70% 수준만이 내 집 마련을 했다는 통계자료가 있는데 그만큼 아직까지 무주택자 비율이 높다는 뜻입니다. 또한 올해 들어 대출금리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앞으로도 대출금리가 오를 것이라는 부정적인 의견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대출이자의 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좋은 기회로 인해 내 집 마련을 하려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럴 때 내가 모아놓은 여유돈이 없다면 나머지 집값을 어디서 구해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가 '디딤돌대출'인데요. 그중 오늘은 디딤돌 대출로 빌라를 매..

중도 퇴사 시 연말정산 하는 법 [내부링크]

2022년 올해도 어느덧 3일 정도 남았습니다. 이맘때쯤이면 직장인이라면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을 어떻게 할지 고민하실 텐데요. 매년마다 겪는 일이지만 할 때마다 어렵고 헷갈리는 건 어쩔 수 없는 거 같습니다. 또 매년 변동 없이 한 회사를 다니면 좋지만, 여러 이유로 인해서 중도 퇴사를 하거나 퇴사 후 재 입사를 하신 분들이라면 퇴직금 정산도 중요하고, 그로 인해해야 하는 세금 신고도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작은 실수로 인해서 가산세 폭탄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도 퇴사를 하거나 퇴사후 재입사를 한 분들을 위한 연말정산 잘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하는 기간 직장인이라면 기본적으로 연말정산을 준비해야 되는 시기는 12월 부터 1월 정도로 알고 계실..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알아보기 [내부링크]

급격한 금리인상과 경제침체로 인해 부동산 시장이 연이여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6억 이상 주택을 레버리지로 매수한 분들이라면 3개월마다 담보대출 금리가 인상되면서 연이여 파산까지 가는 분들까지 생각고 있는데요 정부도 이런 상황은 인지하고 보금자리론(고정금리)을 확대하여 금융 취약점을 낮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까지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받던 일부 그룹을 대환대출해 주고, 9억 원 이하 특례보금자리론과 다주택자도 대출을 가능하게 된다면 매수세가 다시 살아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대출금리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놓치지 말고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최신 특례보금자리론 보러가기 특례보금자리론이란?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보금자리론에 통합한 것..

디딤돌 대출 주담대 총정리 [내부링크]

연이여 집 값이 떨어지고 있는 지금 집을 사는 게 맞는 건가?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내가 집을 구매하고 나서도 집 값이 더 떨어지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걱정이 생길 수도 있고, 투자의 관점에서 지금이 최적의 매수 시기라고 장담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집'이라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누구나 내 집마련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전세사기나 전세보증금을 못 받는 세입자들도 많아져 또 다른 주거 문제들이 생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중은행보다 저렴한 초저금리로 내 집마련을 도와주는 디딤돌 대출 주담대에 대해서 알아보시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대출대상 대출 대상주택을 구입하고자 하는 자는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 ..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란? [내부링크]

직장인이라면 매년마다 돌아오는 연말정산을 위해서 꼼꼼히 준비를 하실 텐데요. 청년들이라면 연말정산에 활용할 좋은 무기가 있습니다. 보통 알고 계신 현금영수증 처리나 카드 사용 내역서 제출, 그리고 주택청약저축 가입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이것 외에도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라는 상품입니다. 그럼 왜 이걸 가입해야 하는지 오늘 설명드리겠습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란? 총 급여액 5천만 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3,800만 원 이하인 만 19세~34세 청년이라면? 납입금액의 40%를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각 은행사 또는 증권사 홈페이지(펀드 메뉴에서 확인) 및 창구에서 신청 가능 지원내용 소득공제 - 납입금액(연 600만원 한도)의..

중소기업취업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내부링크]

2020년 5월 18일 이후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세입자 보호 조치가 강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임차인들은 전세금 반환과 권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런 문제를 정부가 해결하기 위해 만든 정책 제도가 바로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입니다. 본 제도는 2019년 12월 31일 기준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만 19세~34세 이하 청년근로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해당 제도를 이용할 때 누릴 수 있는 혜택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출대상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1. (계약)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 2. (세대주) 대출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만19세 되는 해의 1월 1..

청년 행복 기숙사 연합 vs 사립 비교 [내부링크]

청년 대학생들이라면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여러 정책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청년들의 취업난과 부동산가격 등의 여러 이유로 인해 주거 부담을 조금이라도 해소해 주기 위해서 정부가 다양한 주거 정책을 만들고 있는데요. 오늘은 많은 주거 정책 중 행복 기숙사 연합과 행복기숙사 사립에 대해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청년주거 지원사업이란? 취업난과 부동산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사회, 경제적으로 새롭게 주거 취약 계층으로 대두된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한 정책 대상 : 지원 주택 종류에 따라 대학생,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다양 지원주택 : 행복 주택, 역세권청년 주택, 대학생, 희망하우징, 공공기숙사(공공&연합), 대학생전세임대, 사회주택, 셰어하우스 등 행복기숙사 공공기숙사 대학..

반지하 거주가구 이주 지원 사업 [내부링크]

올여름 침수로 인해서 많은 반지하 주택이 침수되어 피해가 많이 있던걸 기억하시나요? 미처 대비하지 못해서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도 있었는데요. 이런 안타까운 일이 결국엔 사회 소외계층이나 어려운 분들에게 피해가 더 커지게 되어 더 안타까운 거 같습니다. 그 일을 계기로 서울시가 침수 우려가 있는 반지하 가구를 돕기 위해 서울형 특정주택바우처를 신설하여 반지하 거주가구 이주 지원 사업 정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반지하에 거주하고 계시거나 주변에 반지하게 거주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이번 정책사업을 꼭 소개해주시길 바랍니다. 사업개요 서울시가 반지하 가구를 지상층으로 이주 지원하는 사업을 본격화합니다. 지상층으로 이사하는 경우 최장 2년간 매달 20만 원씩 월세를 보조받을 수 있으며 신청은 거주 행정복지..

성남시 다자녀가구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내부링크]

요즘 집 값은 말도 안 되게 떨어지고 있는데 대출 이자가 너무 비싸서 집 구매하시길 망설여지시죠? 무엇하나 원하는 대로 도와주는 게 없어서 내 집 마련 꿈 또한 점점 멀어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도 정부에서는 서민 주거안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중 결혼 이후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 가구에게 성남시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현재 성남시에 거주하시면서 대출이자가 부담이신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꼼꼼히 살펴보신 후 해당 성남시 다자녀 가구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원기간 ️ 2022-01-11(화) 13:00~ 2022.12.23(금) 18:00 까지 ️ 지원대상 : 신청일 현재 부모, 자녀 모두 성남시에 주소가 등재되어 있고, 실..

청년형 사회적주택 잔여세대 입주자모집(강남,서초,강동) [내부링크]

청년들의 주거비 경감과 더불어 안정적인 주거지원을 위해 사회적 경제주체(운영기관)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매입임대주택을 활용하여 다양한 주거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인 청년들은 경제적으로 힘들 수 밖에 없는데요. 주거라도 안정적이라면 수 많은 고민 중에 하나를 덜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관련 프로그램을 꼼꼼이 살펴보시고청년형 사회적주택 잔여세대 입주자모집(강남,서초,강동)에 지원해보시길 바랍니다. 공고일 2022년 12월 12일 주택정보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47(방배동,서도휴빌) : 2세대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20길 20(개포동, 한별2) : 1세대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9길 18-8(성내동, 강동서영스윗홈3) : 1세대 공급일정 서류접수 : 2022.12.12~12.2..

무주택 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하기 [내부링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0년 3분기 기준 30대 가구주 평균 월 소득은 281만 원이라 합니다. 반면 서울 시내 4억짜리 집을 사기 위해서는 무려 11년 동안 한 푼도 쓰지 않고 돈을 모아야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경기가 어려운 지금 정부에서는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저소득층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 상품을 지원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사회초년생에게는 내 집 마련이라는 꿈조차 이루기 힘든 이 시점에 정부가 주거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실행하며 도움을 주기 위해 청년 월세 특별지원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르면, 그냥 지나치는 청년들을 위한 정부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월세 특별지원이란? 이번 정부사업은 청년들의 사는 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알아보기 [내부링크]

내 집 마련을 위한 필수품인 청약통장 다들 가지고 계시나요? 요즘처럼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는 시기엔 더더욱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만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령대 별로 혜택이 조금씩 다른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그중에 사회초년생과 직장인들이 활용하면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대상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아파트 분양 시 우선순위를 부여받을 수 있는 통장입니다. 매월 2만 원~50만 원 이내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하며 국민주택 또는 민영주택 어디에나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1인 1 계좌를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사회초년생들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일반형보다 금리가 최대 3.3% p 높고 비과세 혜택..

연말정산 경정청구 쉽게 하는 꿀팁~!! [내부링크]

13월의 월급을 위해 연말정산은 잘 마무리하셨나요? 연말정산을 제대로 신청을 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꼭 필요한 영수증을 신고기간 내 첨부하지 못한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래서 연말정산은 정해 진 기간 내에 홈택스와 손 택스를 이용하여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간편하게 신고를 할 수 있게 했는데요 열 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내려받은 자료만 제출하고 끝내지 마시고 월세, 기부금, 의료비, 교육비, 안경교육비 등 신고기간 내 접수하지 못한 부분을 추가로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경정청구란? 연말정산 경정청구란 작년과 재 작년 등 이전의 연말정산 신고 시 서류를 제 때 제출하지 못했거나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를 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경정청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납세자가 부당한 세금을 냈거나 잘못..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 [내부링크]

청년버팀목 전세자금 신청하기 부동산 가격이 폭락하고 금리가 인상되면 작년과는 다른 분위기로 부동산 시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전세 값이 크게 올라 전세집을 구하기가 어려웠는데 지금은 집 주인들이 세입자를 모시기 위한 전쟁이 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금리는 계속 올라 8%까지 넘어설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많은 전세자금을 받은 분들은 불어난 이자로 인해서 걱정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특히나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위해서 집을 구하는 청년들도 걱정이 많을텐데요. 이런 청년(만19세~34세)들을 위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이란? 주택도시기금에서 청년들에게 맞춤형 전월세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만 19..

2023년 국가장학금 신청하는 법 [내부링크]

매년마다 물가와 함께 대학 등록금도 함께 오르는데요, 계열별 평균 등록금이 사립대학의 의학은 976만 원, 공학 723만 원, 인문사회 594만 원 등으로 그야말로 허리가 휘는 소리가 들리는 어마어마한 금액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소득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대학생들을 선별하여 소득과 재산, 부채 등의 10개 기준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부터 8구간까지 국가장학금 대상이 되는 소득연계 장학금 제도입니다. 신청기간 국가 장학금 신청 "2211.24(목) 9:00~2212.29(목) 18:00" 서류 및 가구원의 동의 "2211.24(목) 9:00~"23.1.5.(목) 18:00" 적용방법 - 학생들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중요!!)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및 모바일 www.kosaf.go.kr ..

국세환급금 조회 및 세금환급 방법 [내부링크]

국세환급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매달 꼬박꼬박 나가는 세금을 납부할 금액보다 많이 납부했다면 다시 세금을 환급해 준다는 말입니다. 구체적으로 국세환급금은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등에 해당하는 세금으로 확인을 하는데요 무려 5년 동안 환급을 못 받은 세금을 조회하고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정책은 국세청에서 납세자들의 재정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국민들의 잠자는 국세 환급금을 찾기 위한 캠페인을 벌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나에게도 있을지 모르는 국세 환급금 조회 및 세금 환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홈택스에서 국세환급금 조회하기 2. 정부24에서 조회하기 3. 손택스에서 조회하기 1. 국세청홈택스에서 확인하는 방법 1) 검색 포털사이트에서 '홈택스 검색..

양육비가 부담된다면 부모급여 지원금액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자녀가 있으신 모든 분들이 대부분 고민하는 것은 바로 "양육비" 일 것입니다. 월 소득 400만 원을 기준으로 2019년에 아이를 성인까지 키우는 양육비가 무려 2억 천만 원 정도 되었다고 하니 지금은 양육비로 들어가는 비용이 더 올랐을 것입니다. 우리 아이를 더 나은 환경에서 키우고 싶은 것이 부모 마음이지만 여러 여건 때문에 힘드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런 부모들의 걱정을 덜어주고자 새롭게 정부지원 정책이 나왔습니다. 바로 부모 급여 지원금액 신청인데요 새롭게 나온 정책인 만큼 오늘 어떤 정부 정책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모 급여 지원금액은 부모 급여가 부모의 재산과 소득에 상관없이 지급되는 정부 정책입니다. 현재 자녀를 두신 모든 부모님이 해당되는데요 잘 활용하면 양육비 부담을 덜어낼 수 있..

차상위 계층 신청방법과 지원혜택 알아보기 [내부링크]

차상위 계층이란? 가계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00~120% 이하에 해당하는 계층을 말합니다. 생활비를 받는 기초생활수급자 바로 위의 계층으로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가구로 잠재적 빈곤층에 해당이 됩니다. 대한민국 국적과 주민등록법에 주민등록번호가 유효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재외국민과 영주권자의 경우는 주민번호가 있어도 해당 지원 혜택에서 제외됩니다. 차상위계층 선정기준 차상위계층 선정 기준은 본인 가구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50% 여부만 확인하고 있습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중위소득은 1인 기준 1,944,812원, 2인 기준 3,260,085원, 3인 기준 4,194,701원으로 여기서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는 중위소득 절반에 해당하는 것으로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 신청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최근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은 것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부동산 대폭락'이 시작되는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인해 집 값이 많이 떨어지는 동시에 대출금리는 상당히 부담될 정도로 올랐기 때문입니다. 미국 금리가 계속 오르고 있는 가운데 전세를 비롯해 월세 보증금도 한 없이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매달 내야 하는 전세자금 대출 금리도 부담이 되는 가운데, 전세자금을 이용하기도 상당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특히나,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는 저소득층은 더욱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갑자기 큰 돈이 필요하여 여러 은행을 돌아도 은행권에서 대출받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런 저소득층에 어려움을 해결해 주고자 정부에서 소득과 재산이 적어 생활고에 시달리는 분들을 위해..

남들보다 연말정산 절세 잘하는 꿀팁~!! [내부링크]

13월의 월급을 받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기간이 돌아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연말정산으로 인해 내가 낸 세금을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연말정산은 내가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서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놓친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오늘은 연말정산을 최대로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연말정산 일정알아보기 연말정산이란 무엇인가? 연말정산은 소득자들이 1년 동안 미리 납부한 소득세(기납부세액)와 실제로 내야 되는 소득세(결정세액)를 비교하여 환급 또는 추가 납부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 납부세액은 급여 명세표를 보면 매달 원천징수하는 소득세 항목입니다. 이는 회사에서 근로자의 급여에서 매달 원천징수 한 세..

소득이 없다면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하기 [내부링크]

매일매일 직장생활을 하다가 갑자스러운 이직이나, 출산, 육아 등의 다양한 사유로 인해 퇴사를 하는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우리가 직장을 다니면서 매달 납부하는 국민연금은 이때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변경 되게 되는데요. 이 기간에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지역가입자로 변경돼도 국민연금은 납부해야 합니다. "소득이 없는데 왜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하나요?" 국민연금 제도는 나라에서 운영하는 만큼 강제성을 띄고 있는 연금 제도 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근로하여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모두 납부해야 하는 연금 제도로 회사를 다니면서 월급을 받을 때 국민연금을 포함한 세금을 제외하고 수령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때 어떻게 해야 국민연금을 납부 하지 않을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시는 ..

그동안 낸 국민연금 납부액과 납부내역 조회 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납부 하고 있는 국민연금, 그 동안 내가 얼마나 국민연금을 납부 했는지 납부내역을 조회 해본적 있으신가요? 매월 납부는 하고 있지만, 적금처럼 통장이 있는 것도 아니라 가끔식 내가 얼마나 국민연금을 납부 했는지 궁금하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국민연금 납부액과 납부내역을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언제 부터 받나요? 국민연금을 납부 하고 계신 분들은 태어난 년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52년 생 이전 생들은 60세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고, 53년 생 부터 56년생까지는 61세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후 57년 생 부터 60년 생까지는 62세부터 수령하며 61년생부터 64년생까지는 63세부터 수령이 가능하고, 69년 이후..

2022년 연말정산 기간과 일정 미리보기 [내부링크]

남들보다 연말정산 절세잘하는법 중도퇴사 시 연말정산 하는법 한달 밖에 남지 않은 2022년 연말 정산 준비를 시작해야 할 때 입니다. 미리 연말 정산 준비를 하신 분들도 있지만, 아직 못하신 분들을 위해 연말정산 일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게 바뀌어 연말정산이 쉬워졌다고는 하지만, 이제 막 사회 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들이나 어떤 영수증을 준비해야 되는지 몰라서 연말정산이 어렵게 느껴지실 겁니다. 하지만, 연말정산을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서 환급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지금부터 서서히 준비하시길 권장드립나다.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1년 동안 미리 납부했던 소득세(기납부세액)와 실제로 내야 하는 소득세(결정세액을) 비교하여 환급 또는 추가 납부를 하는 것을 말합니..

2023년 최신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및 자격요건 [내부링크]

소득이 적은 국민을 대상으로 실행하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제도는 어려운 생계에 보탬이 되는 제도 이기 때문에 내가 여기에 해당을 한다면 기초생활수급자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초생활수급제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라는 뜻으로 2000년 10월 부터 실행되었습니다. 현재 우리사회에 기본적인 생계를 유지하기 힘든 분들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도움을 주고 있는 제도 인데요, 기초생활수급제를 지원받는 기초생활수급자들은 경제적으로 여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소득 인정액이 중위 소득 30~50% 이하로 최저 생계비에 못 미치는 사람들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중위소득에 따라 생계급여,의료급여,교육급여,주거급여 4가지로 나뉩니다. 내가 기초생활수급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모르고 지나치는 숨은 정부보조금 찾는 꿀팁 [내부링크]

정부에서 추진하는 복지제도가 얼마나 되는지 아시나요? 무려 5천개가 넘습니다. 이렇게 많은 제도가 있는데도 어떻게 찾는지 알 수 없어서 나에게 필요한 정부보조금을 못받게 될 경우 억울하지 않을까요? 정부지원금은 개인의 소득과 상황에 맞춰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정부보조금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숨은 정부보조금 찾는 꿀팁 다양하게 늘어나는 복지제도에 비해 당사자인 본인이 신청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대상자임을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제 정부와 기업이 본인의 소득과 연령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나에게 맞는 복지를 알려주는 사이트를 만들어 정부보조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놓치지말고 신청해야 하는 정부지원정책 보기 첫번째로, 정부 24에서 숨은 정부지..

근로장려금 수급자만 가입할 수 있는 고금리 적금 상품 알아보기 [내부링크]

근로장려금 적금이란? 소득이 많이 않은 저소득 근로자를 위해서 정부지원 정책으로 실행되고 있는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근로장려금만 받고 다른 혜택들은 놓치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근로장려금 해당 대상자 분들이 받으시면 좋은 '근로장려금 적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사회 소외계층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서 은행에서는 특정계층만 가입이 가능한 고금리 적금상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대상자로 신청을 하신 분들은 수급 1달 이내에 가입이 가능한 적금으로 시중 은행 금리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이 된다면 무조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대상 가입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소년소녀가장, 결혼이민자, 북한 이탈주민,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수급..

정부지원 정책 근로장려금 올해 끝나기 전에 신청하기 [내부링크]

[목차] ※ 근로장려금 신청 ※ 근로장려금이란 ? ※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 제외 요건 근로장려금 신청 올해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려다가 못한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을 읽고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작년 소득에 대한 근로 장려금 최종 신청은 11월 말로 곧 종료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정부 정책인 근로장려금을 모르셨던 분들도 계셨을 텐데 이번 기회에 근로장려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이라면 매년마다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매년마다 5월은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정기신청을 하는 기간입니다. 이 기간에 신청을 하지 않은 가구들을 대상으로 11월 30일까지 늦지 않고 신청을 해야 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데 늦지 않게 신청을 해야 내년 1월에 근로장려금 지급받을 수 ..

드디어 급락한 국제유가 [내부링크]

유가는 어디까지 올라가는가? 너도 나도 '경제 침체'가 시작되었다는 공포에 목소리를 내었던 원인 중에 하나는 바로 '국제 유가' 가격 폭등이었다. 하지만 어제 배럴당 WTI 가격이 100달러 밑으로 떨어졌는데 이는 5월 이후 거의 두 달 만에 일어난 일이다. 잘 알겠지만 유가가 올라가는 이유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가장 큰 원인인데 이 두나라의 전쟁으로 인해서 에너지 수요공급이 원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40년 만에 고공 해진하는 물가를 잡기 위해서 미국이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상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경기침체'의 가능성이 커지며 에너지 수요가 줄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북해산 브렌트유 선물가격도 거의 10% 떨어져 102.70달러로 장을 마감하였다고 한다. 미국 휘발유..

STEPN 보다 괜찮은 AGLET 무료 채굴하기 [내부링크]

STEPN이 뭔데? 한 동안 걷기만 하면 돈을 번다는 스테픈(STEPN) 코인이 열풍을 불었다. 처음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기 때문에 지나가는 식으로 그런게 있구나 하고 넘겼던 코인이였다. 차를 처분하고 집에서 부쩍 가까워진 회사로 이직을 한 나는 요즘 걸어다니면서 출퇴근을 하고 있는데 걷거나 뛰면 코인을 채굴 할 수 있는 스테픈 코인이 다시 생각나면서 아주 좋은 아이디어에 코인이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여러 기사와 블로그를 보니 초기 투자를 했던 사람들은 꽤나 많은 이익을 얻은 것으로 보여 나도 한번 해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될쯤 '루나(LUNA)와 테라(Terra)의 폰지사기가 화재가 되면서 스테픈 역시 똑같은 길을 걷고 있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점점 들게 되었다. 심지어 최근에 스테픈은 중국 ..

대출금리가 무서워진 이유 [내부링크]

2년에 한번씩 돌아오는 전세대출 연장 이사 온지 2년이 다가 온다. 5월 30일에 재 계약이 돌아오는 시점에 생각나는건 당연히 대출금리가 올해는 몇 % 일지 궁금하고 한편으로는 걱정스럽게 다가 오게 된다.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 대응하기 위해서 각국 중앙은행에서 긴축행보를 이어가면서 시장금리가 급등하게 되어 전세대출을 연장해야 되는 사람들에 이자 비용도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아파트에 사람들도 단체방에서 금리가 너무 올라서 힘들다는 이야기가 많았는데 나역시 이에 해당된다. 3% 대 금리가 4% 초~중반에 해당 되었기 때문이다. 기준 금리가 오르면 당연히 대출 금리가 오르게 되면서 봄철에 이사를 가는 사람들도 없어졌다는 신문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서울부동산 정보광장을 보니 2월에 서울 아..

수상한 돈 흐름이 있는 루나(LUNA)코인 [내부링크]

루나(LUNA) 코인 사태의 주범 권도형 대표의 자금 루나 코인 사태가 일어난 후 끊임없는 의혹들이 나오고 있다. 최근 국세청에서는 1년 전 세무조사에서 이상한 점을 포착했다고 말했다. 권도형 대표에 자금 흐름이었는데, 수억 원어치의 코인이 특정인에게 계속 전송되었고 이를 현금화한 정황을 포착한 것이다. 당시에 이에 대한 세금은 징수했지만 특별한 조사가 없었다는 점에서 여론에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국세청은 지난 해 7월 말부터 가상화폐와 현금을 누구와 주고받는지 예의 주시했다고 한다. 그 과정 속에서 이상한 점을 포착했는데 한 특정인 A에게 코인을 지속적으로 보냈고, 이를 현금화한 것을 포착하고 이에 대한 금융거래내역을 모두 확보하였다고 한다. 거래소에 남아 있는 내역을 바탕으로 국세청은 차명 거래나 ..

2년 만에 최악에 하루를 맞이한 나스탁 4.7% 하락 [내부링크]

나스닥이 폭락했다. 어제 미국 뉴욕증시가 인플레이션 공포 + 버블 경고 속에서 2년 만에 4.9%가 하락하면서 최악의 하루를 맞이하였다. 뉴욕증시의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57%(1,164.52p) 떨어진 31,490.70에 거래를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4.04%(165.17p) 급락한 3,923.68에 장을 마감하였다. 또한 기술주를 중심으로 한 나스닥 지수는 4.73%(566.73p) 폭락한 11,418.15에 장을 마치며, 전 세계 시장에 공포를 주었다. 가장 큰 낙폭으로 S&P 지수가 떨어졌는데, 코로나 사태 초기 5.89%가 떨어진 이후 가장 큰 낙폭이라고 CNB방송은 전했다. 나스닥은 왜 폭락하였는가? 미 최대 유통 업체인 월마트가 유가와 인건비 상승..

인도의 '밀' 수출 금지 [내부링크]

갑자기 밀 수출 금지를 선언한 인도? 주요 밀 생산 국가인 인도가 어느 날 갑자기 예고도 없이 '밀' 수출 금지를 선언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과 세계 경제가 흔들리는 이 상황에서 밀수출 금지는 계속 오르고 있는 물가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되었다. 인도의 밀 수출 금지 선언으로 인해 전 세계 곡물 가격이 날뛰면서 주요 수출국가들은 자국민들의 보호를 위해서 식량 무기화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한다. 이로 인해 전 세계에서 난리가 났는데, 당장에 곡물 지급률이 낮은 한국부터 물가가 오를 생각에 벌써부터 걱정이 앞서게 된다. 사실 식량 위기는 인도만의 문제가 아니다? 맞다. 식량 위기는 인도가 밀수출 금지를 선언하기 이전부터 문제였다. 바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때문이다. 러시아와 우크라이..

우리는 왜 애드센스 블로그를 시작해야 되는가? [내부링크]

수익화 블로그가 무엇인가? 흔히 수익화 블로그가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포스팅을 하는 것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블로그라고 말할 것이다. 구글에서 검색을 해서 어떤 블로그에 들어가서 글을 볼 때 광고가 나오는 것을 항상 신기해 하며 이건 대체 어떻게 하는건가? 라는 생각을 늘 했던 적이 있다. 글만 잘 쓴다면 블로그를 통해서 매달 몇만원 ~ 몇백만원을 버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한다. 단순이 부업을 하면서 이렇게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과 45세에 꼭 한량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갑자기 솓구치면서 애드센스에 대해서 많은 검색을 하고, 수익화 블로그로 만들어 보자는 계획을 세웠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방법은 정말 많이 있는데, 예시를 들자면 1) 소정의 금액을 받고 업체에서 홍보 ..

구글 애드센스 재 활성화 하는 법 [내부링크]

나에 블로그 사망 코로나 이후에 블로그를 전혀 신경쓰지 아니하고, 코로나도 걸려보고 살도 빠지던 어느 날 한통의 메일을 받게 되었다. 블로그에 애정을 쏟지 않아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게 되는데, 메일을 받고 한번들어가 보니 도메인도 만료가 되어 아주 처잠한 상태가 되어 있었다. 블로그를 어떻게 할지 고민을 하다가 생각해 보니 내가 애드고시를 통과하기 위해서 한달 정도 수고스러움을 감수하고 포스팅을 했던 것을 기억해 내며, 다시 블로그를 이어서 써보기로 결정! 메일을 읽어보며 어떻게 해지 된 계정을 재활성화를 시킬 수 있는지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로 들어가 보았다. 나는 어쩐지 구글이랑 대화가 안되나봐, 나는 구글이 검색할 때 너무 좋은데, 애드센스 때문에 도움을 받으..

루나(LUNA)는 왜 이런 걸까? [내부링크]

루나는 왜 떡락 했을까? 내 기억으로는 올 초까지 루나가 개 떡상을 하며, 근본 코인을 외치며 사람들이 장기투자를 한다고 했는데 그랬던,, 루나 코인이 개 폭락을 하면서 시장이 혼란에 도가니가 되었다. 내가 마지막으로 루나를 본 가격이 12만원 정도 였는데…갑자기 곡소리가 나서 비트가 빠져서 그런줄 알았다. 근데 이게 매우 심각한 사태인지 차트를 보고 알았다. 나 진심 무슨 차트 보고 경제 대공황 온 줄 알았다. 어떻게 저렇게 까지 차트가 롤러코스터를 타고 내려갈 수 있을까 궁금하여 찾아보고 정리해 보는 루나(LUNA)사태 지금부터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루나와 테라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알아야 한다. 루나는 잘 알다시피 스테이블 코인 x luna코인과 테라로 구성되어 있다. 루나는 만들어 질 때 부터..

동영상을 보면, 코인을 받을 수 있는 체인플릭스(CFX) [내부링크]

가상화폐 투자 이후에 많은 관심이 생겨서 여러 가지를 찾아보고 있는데, 우연히 동영상을 보면 코인을 자동으로 적립해주는 사이트를 발견하였다. 바로 체인 플릭스라는 코인인데, 현재 베타 서비스 기간으로 많은 채굴이 가능한 상태이다. 코인을 적립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 www.chainflix.net/video?contentId=41600 [Behind The Scenes] 무한도전 노래 매쉬업 메들리(Mashup Medley) _ BigChild Studio Decentralized, Blockchain based, Video Streaming Platform designed to meet the needs of content creators and viewers www.chain..

페이팔코인 보다 앞선 페이코인 무료로 얻는 법(이벤트 추가) [내부링크]

페이팔 코인보다 앞선 페이코인 무료로 얻는 법 코인을 시작하면서 부터 관심 있는 코인들에 목록을 적어놓고, 적은 시드를 가지고 투자를 있어나가고 있다. 처음에는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코인들을 알아보고 시작을 했는데 그중에 하나가 페이 코인이었다. 관심을 갖는 이유는 핀테크 기업으로 알려진 다날에서 결제 시스템을 오픈했고, 하는 행동들을 보아하니 영혼을 갈아서 작정하고 만들었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관심을 일찍 갖지 않았던 나를 한탄하며, 소액으로 페이 코인을 사고, 무료로 페이 코인을 얻을 수 있는 어플에서도 꾸준히 페이 코인을 모으고 있는 중이다. 현재 페이코인은 3,000원대까지 가격이 올랐으며, 앞으로 더 많이 오를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이미 편의점이나 이마트 등등..

짧은 설문 조사로 메타디움(META) 코인 얻는 법 [내부링크]

짧은 설문 조사로 메타디움(META) 코인 얻는 법 요즘 코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괜찮은 것들을 주변 지인들에게 소개 하고 있다. 오늘 이야기 해보고 싶은 무료 코인 받기는 메타디움 코인이다. 앱을 설치 한 뒤 간단하게 설문조사를 하면 참여 할 때 마다 메타 코인을 받을 수 있다. 벌써 나는 300개 정도의 메타 코인을 받았는데, 오늘 시세로 보니 8만원이 넘어버린 것이다. 앱의 이름은 더폴(THEPOL) 인데, 메타코인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메타디움이라는 국산코인이며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신원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무료 코인을 받는 이유 중에 하나는 이미 거래소에 상장 되어 있는 코인이라면, 각 거래소의 지갑으로 옮겨서 현금화를 시킬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설문조사를..

9580개의 페이팔 코인 공짜로 얻는 법 [내부링크]

미국의 페이팔 코인이 무슨 이벤트를 하는가?라고 생각하여 들어가 보니 에어드롭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Q코인은 페이팔에서 결제수단으로 만든 가상화폐인데, 아직 상장 전이기 때문에 무료로 코인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페이팔에서는 1Q 코인 당 목표가 1달러라고 한다. 최근에는 핸드폰으로 채굴을 하는 코인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 코인은 단순히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한 후 친구를 초대하여 코인을 쌓는 방식이기 때문에 비교적 귀찮음이 덜 할 듯싶다. 회원 가입 시 -> 1,206Q 가입하고 어플 설치 -> 로그인 -> 1,206Q코인 지급(초대 승인 후 지급됨) 친구 초대 -> 친구 회원 가입 시 965Q -> 친구 앱 설치 시 603Q 적립(최대 15명) 초대 인원 15명 이후는 차..

RSI 지표 잘 보는 방법 [내부링크]

RIS 지표 잘 보는 방법 RIS지표는 주식이나 선물, 옵션 등의 기술적 분석에 많이 쓰이는 지표다. RSI는 가격의 상승 압력과 하락 압력 간의 상대적인 강도를 나타 내는데 숫자를 사용하여 과매수와 과매도 상태를 표시하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된다. 바로 위 차트를 보면 빨간 바탕 아래위 기준으로 조금씩 위로 올라온 부분을 overbought, 아래로 내려온 부분을 oversold 라 한다. 오른쪽 옆쪽에는 숫자가 쓰여 있는데 70,000 + 이상이면 과매수 상태로 해석을 하고, 30,000 이하로 내려가면 과매도 상태로 해석을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오르고 있는데 RSI 지표가 70,000을 넘게 된다면 이를 과매수 상태로 해석하여 고점에서 물릴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하지 ..

볼린저 밴드 잘 보는 법 [내부링크]

볼린저 밴드는 잘 보는 법 차트를 볼 때 참고하는 지표를 꼽자면, 볼린저 밴드라고 할 수 있다. 볼린저 밴드는 트레이닝 밴드 개념에서 발전된 볼린저 밴드와 상대지표 + 대역폭 이전 거래와의 상대적 가격의 높음과 낮음을 판단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주가의 과거 춧를 밴드로 도식화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앞으로 주가 흐름을 읽기 위해서 많이 쓰이는 지표이다. * 상단 초록 - 상단 밴드 * 중심 빨강 - 추세 중심선 * 하단 파랑 - 하단 배드 볼린저 밴드는 3개 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상단 밴드, 하단밴드, 중심선이 있고 중심선은 20이평선으로 대신한다. 20이평선을 중심으로 똑같은 폭으로 위아래 상하단 밴드가 위치해 있으며 주가의 95% 정도는 항상 볼린저 밴드 속에 있다. 차트를 보면, 상단 초록색이 상단..

호가창으로 수익 내는 법 [내부링크]

호가창으로 수익 내는 법 나는 코인 매매를 단타로 하기보다는 오를만한 애들을 발굴해서 처음부터 조금씩 사서 모아 일정하게 수익을 내면 매도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 오늘은 차트 이외에 참고하면 좋을 호가창과 거래량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내가 주로 이용하는 거래소 사이트는 업비트이다. 물론 빗썸과 코인업도 있지만 뭔가 나랑은 안 맞기 때문에 업비트를 주로 이용한다. 이 방법은 봉차트와 이평선 그리고 MACD 등의 매매 방법이 있지만 호가창과 거래량을 보고 매매를 하는 방식도 있는데 가장 직관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업비트 기준으로 호가창을 보면, 하단은 매수가격과 누적 매수량이 있고, 상단은 매매 가격과 누적 매도량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좌측에 조그맣게 매도, 매수량을 보여주면서..

네이버 지식인을 삶킬 카카오 아하 서비스 [내부링크]

아하토근(AHT, AhaToken) 코인을 들어 본적 있는가? 취미로 시작한 코인에 수익을 올리면서 내가 요즘 관심을 갖는 코인들이 점점 늘어나게 되었다. 한번 관심을 갖게 되면 파고 파고 또 파서 정보를 수집하는 소패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법 많은 양의 코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다. 내가 요즘 제일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는 것은 '카카오 관련 코인' 들이다. 그중 오늘 소개해 보고 싶은 코인은 업비트 자회사인 두 나무에서 만든 지식 커머스 플랫폼 아하(Aha)이다. 내가 아하 코인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두 나무(업비트) + 카카오 메타가 시작하게 되면 가치가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하 코인은 이더리움 기반 ERC20 코인이다. 처음 2.7원으로 시작하며, 상장 버프를 받고..

MACD 잘 보는 법 [내부링크]

MACD 잘 보는 법 취미로 코인 투자를 하고 있는데 차트 공부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오늘은 MACD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MACD란, 이동평균 수렴과 확산지수, 기간이 다른 이동평균선 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위에 지표를 보면, MACD선,시그널선, 오실레이터로 구성이 되어 있고, 위에 검은선이 MACD, 빨간색이 시그널, 아래 초록, 빨간 캔들이 오실레이터라고 생각하면 된다. MACD와 시그널 선이 모인 지점에서 주가 급등과 급락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쉽게 말해서 두 선이 모인 지점은 강한 주가 변동이 생긴다는 것이다. 오실레이터 캔슬 부분 우측을 보면 0이라는 숫자를 볼 수 있다. 이는 보통 0선 위에서 MACD선이 시그널 선을 돌파하게 되는 경우 급등이 나오는 ..

이동평균선 보는 법 [내부링크]

* 이동평균선 보는 법 차트를 볼 때 추가적으로 참고하는 기술적 지표를 꼽자면, 이동평균선이라 말할 수 있다. 줄여서 이평선이라고 이야기하는 이 기술적 지표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로 단기, 중기, 장기 추세분석에 매우 유용한 선이고, 이평선은 시세의 평균을 구한 값을 이어서 선으로 연결한 한 것이다. 투자자들이 가장 신뢰하는 지표이기도 하며, 알기 쉽게 볼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하다. * 이동평균선(MA) 이동 평균선을 보면, 내가 원하는대로 1분,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 4시간, 1일 등으로 설정하여,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기술적 지표이다. 투자자들은 이평선의 흐름을 이용해서 매수와 매도 포인트를 잡기도 하지만 이평선으로만 매매하는 것은 한계가 분명..

봉차트와 캔들차트 보는 방법 [내부링크]

봉차트와 캔들차트 보는 방법 투자를 할 때 차트분석을 하게 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캔들차트, 봉차트를 잘 봐야 한다. 일정 시간 동안 시세를 봉으로 시각화하여 이를 나열한 것이 봉차트로 이를 보고 현 시장 움직임과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는다. 봉차트는 양봉과 음봉이 있는데 양봉은 빨간색으로 나타나고, 음봉은 파란색으로 나타나지만 차트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도 있다. 1) 양봉과 음봉양봉은 빨간색으로 시세가 오를 때 봉이며, 음봉은 시세가 떨어질 때 봉이다. 위 그럼처럼 차트 위에 꼬리가 나올 때고 있고 없을 때가 있는데 이 꼬리는 정해진 해당 시간 최고가와 최저가를 의미한다. 해당 시간에 시작 가격보다 높게 시작하거나 낮게 시작하면 꼬리가 생긴다. 공식이 아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이며, 이때 ..

(크립토탭브라우저, CryptoTab) 비트코인 무료 채굴 방법 공유 [내부링크]

무료로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방법 친구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너도 나도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많은 사람들이 코인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주변인들 중 가상화폐는 인정될 수 없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나는 소액으로 투자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는 1인이다. 비트코인의 상승과 하락장을 보게 되면, 이것이 과연 정상적인가 라는 생각이 들 테지만, 돈들이지 않고 비트코인을 채굴해서 야금야금 모아 보는 방법을 택해보도록 하자. 내가 소개 하는 방법은 비트코인을 무료로 채굴하는 방법이다. 예전에도 비트코인을 채굴하여 야금야금 모았는데 구글 OTP의 중요성을 생각하지 않고 지워버려 찾지 못하게 되었다. 비트코인 책을..

대자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바로 보는 방법 [내부링크]

대차대조표란? 우리가 주식을 하기 전 어떤 기업이 장기적으로 경쟁력이 있고, 충분한 투자 가치가 있는 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반드시 검토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바로 해당 종목 기업의 재무제표를 파악하라고 말하고 싶다. 재무제표에는 기업의 CEO와 임직원 등의 이해관계인들이 업무와 관련한 의사 결정을 내릴 때 참고하기 위해 기업의 거래를 측정할 수 있고 기록과 분류, 요약, 작성을 할 수 있는 회계 보고서이다. 재무제표의 종류에는 기업의 자산과 부채 등의 재무 상태를 말해주는 대차대조표와 현금 유입과 유츨을 표시하는 현금흐름표, 영업 활동의 성과를 나타내는 손익계산서, 경영 활동의 결과를 배분하는 이익잉여금 처분 계산서가 있다.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사람들이라면 재무제표 중에서도 유심히 봐야 할 부..

투자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들 [내부링크]

환율에 의해 투자의 성패가 달라진다 우리나라의 돈을 외국 돈으로 바꿀 때 적용되는 상대적 교환비율을 '환율'이라고 부른다. 이 말은 즉, 1달러를 구입하는데 우리나라 돈을 얼마나 줘야 하나?라는 말로 이해하면 더 쉽다. 통상적으로 한 나라의 수출이 수입보다 많아 경상 수지 흑자가 발생하거나 외국인 투자자가 우리나라의 주식 혹은 채권 등에 투자하여 자본수지 흑자가 될 경우 국내에 유입되는 외환이 증가해 외화의 가치가 하락하게 되고, 우리나라 회폐인 원화의 가치는 올라가게 된다. 또한, 글로벌 위기 상황이 일어나게 되면 국내에 투자되었던 외국 자본들의 이탈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외화 수요가 늘어나 원화의 가치는 하락하게 된다. 결국 '환율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 된다' 일반적으로 각국 통화의 가치는 고..

자산 디스플레이션이란? [내부링크]

자산 디스플레이션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2008년 미국발 글로벌 금융 위기로 국내 경기도 급속도로 하강하면서, 부동산의 꽃이었던 서초, 강남, 송파 등도 가격이 하락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2007년 10월에는 코스피지수 2085p 였던 국내 주식시장 주가도 장중 한때 890p까지 추락하면서 주식과 부동산의 가치가 모두 폭락하는 '자산 디스플레이션'이 현실이 되었다. 일본 또한 1990년대 초반 '잃어버린 10년'의 계기가 되었던 부동산 거품 붕괴와 1998년 IMF로 인해 우리나라의 자산 가치가 폭락 현상이 재현되는 순간이었다. 그럼 자산 디스플레이션의 의미는 무엇일까? 자산 디스플레이션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주식과 채권 등의 금융자산과 부동산과 같은 실물자산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하는 ..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내부링크]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의 합체 자본주의 경제에서 경기가 활성화되면 자연스럽게 시장에는 통화량이 많아지게 된다. 통화량이 많아지게 되면, 인플레이션이 자연스럽게 발생하게 되는데, 경제가 계속 성장하게 된다면 물가 상승도 자연스럽게 되고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기업은 더 적극적으로 공급을 늘리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시장경제가 항상 합리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물가가 계속 오르고 이에 따른 경제는 성장하지 않고 정체되는 상황에 놓일 수가 있는데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제일 만나고 싶지 않은 '스태크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것이다. 스테크플레이션은 사전적 의미로 정체와 부진을 의미하는 스태크네이션과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이 합쳐진 단어이다. 한마디로 경기 침체와 물가상승이 동시에 일어난다는 의미로 ..

수요와 공급을 알아야 경제가 돌아가는 상황을 안다. [내부링크]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는 시장 자본주의 시장에서 특정 재화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으로 결정된다. 시장경제가 제대로 된 기능을 하기 위해서 재화의 수요와 공급이 흔들림 없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시장경제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점인 가격을 통해서 경제주체 간에 자율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경제이론이다. "시장은 항상 비정상적으로 움직인다"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개인과 기업의 이윤을 추구하는 행위는 당연한 것이며, 경제 발전을 이끄는 행위다. 보이지 않은 손에 의해서 가격이 움직이게 되는데 시장경제에서 개인은 매우 합리적이기 때문에 상품의 가격이 오르게 되면, 수요가 줄고 이런 행위로 기업은 가격을 낮추기 위해 원가 절감과 같은 노력을 계속한다고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시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복리와 72의 법칙에 대하여 [내부링크]

은행들의 만행 '방카슈랑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은행에 가면 방카슈랑스라고 하여, 은행 직원이 보험과 펀드 등 다양한 상품을 상담해 주는 것을 볼 수 있다. 2006년 이후부터 한국의 주식시장의 상승으로 시중은행들이 펀드 판매에 집중한 적이 있다. 그러나 2008년 말부터 글로벌 금융위기로 주식 가격의 대폭락 현상이 일어나자 투자심리가 급격히 얼어붙어 은행의 펀드 판매는 급감하기 시작하였다. 이 당시 은행들이 방카슈랑스라는 것을 통해서 '복리' 상품이라며 홍보하는 '저축형 보험'을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판매를 하기 시작하였다. 주식과 부동산 가격이 대폭락 한 상태에서 안전한 자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이런 심리 상태를 교묘하게 이용한 은행들의 복리 만행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복리를 이해..

재테크를 위한 단리와 복리 차이점 알기 [내부링크]

단리와 복리의 차이점 어떤 흐름으로 가고 있는지에 따라 금리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앞선 포스팅에서도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보통 우리가 처음으로 재테크를 시작을 한다면, 은행의 예, 적금으로 시작을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이자(수익률)에 관한 부분일 텐데 실제로 여러 사람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기본적으로 단리와 복리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이 극히 드물다. 단리는 납입하는 원금에 대해서 이자율과 기간만을 곱해 이자를 계산하는 방식이고, 복리는 원금과 이자를 합한 원리금에 다시 이자가 붙는 것을 말한다. 현재 시중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적금과 정기예금은 단리 상품이고, 복리상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연금신탁저축이나 공시이율로 굴러가는 보험사의 연금보험, 저..

금리의 흐름에 따른 코스코돌라니 달걀이론 투자법 [내부링크]

금리의 흐름에 따른 투자방법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고 주식과 펀드의 투자 열풍이 불었던 시기가 언제인줄 아는가? 바로 2006년~2007년이다. 그러고 나서 2008년 말부터 시작하여 2009년 초까지 주식과 부동산이 대폭락하고 이로 인해 자산 디플레이션이 발생하였다. 여기서 끝난 게 아니라 2011년에는 코스피 지수가 2200P를 돌파하고 이로 인한 경기변동으로 투자자들은 이 5년 동안 천국과 지옥을 오가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급등과 급락의 카오스 속에서 우리는 항상 기본적인 부분을 놓치게 되는 것 같다. 이런 혼동의 상황 속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바로 '금리의 흐름'에 따른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저번 포스팅에도 금리의 흐름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는데, 금리의 흐름에 따른 경기..

기준금리와 콜 금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물가안정을 위한 정책금리가 있다 시장경제를 채택하고 있는 모든 나라는 매년마다 경제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정책을 활용한다. 행정부는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 재정지출 또는 조세정책 등으로 재정정책을 실행하고 있고, 여기서 플러스로 한국은행 같은 곳에서는 금리로 통화량을 조절하며 '물가안정'을 달성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한국은행이 왜 물가안정을 위해서 노력하는지에 대해 써보려고 한다. 한국은행은 통화정책의 목표는 물가 안정이라는 것을 목표로 인플레이션 목표를 사전에 설정하는 물가안정 목표제를 운용하고 있다. 이것을 위해 한국은행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은 '정책 금리' 조절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매월 둘째주 목요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발표하는..

경제는 돌고 돈다 [내부링크]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는 모든 경제 행위의 목적은 이익을 남기는 것이다. 이 말을 다시 말하면 돈을 버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한 나라의 경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돈이 돌고 돌아야 한다. 우리 삶에서 꼭 필요한 '돈'이라는 것은 어떤 규칙을 가지고 돌고 도는 것일까? 자본주의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돈이 시장에서 유통될 때 대가 없이 돌지 않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돈이라는 것은 자기의 주인이 바뀔 때마다 '이익(이윤)'이라는 보상이 같이 따라와야 하는데, 우리는 이 것을 이자라고 말한다. 이 이자는 돈을 얻기 위한 비용으로 생각될 수도 있고, 돈의 가치 흐름이라고 할 수도 있다. 이자를 좀 더 유식하게 표현하고 싶다면 '금리'라고 부르면 된다. 상승과 하락에 돌고 도는 돈 자..

부동산 대 폭락은 찾아올까? [내부링크]

2008년, 부동산이 대폭락 예언이 나왔다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금융위기로 전 세계가 대규모 금융 위기를 맞이했던 2008년, 금융 위기와 함께 부동산 대폭락에 대한 논리가 대한민국을 뒤흔들어 놓았다. 당시에 전문가들이 나와 각종 언론을 통해서 향후 인구 감소와 함께 늘어나는 대출이자 영향으로 부동산 거품이 빠지기 크게 빠질 것이라는 예측이었다. 당시 한국 부동산의 블루칩인 강남 재건축 아파트의 대표주자 '잠실 주공 5단지와 은마아파트'가 2006년 최고점 대비 20% 가까이 하락을 했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이야기는 신빙성이 더해졌다. 그리고 이 당시 주택 가격 상승기에 있던 '버블세븐'인 평촌, 분당, 일산, 용인 등의 수도권 아파트 가격도 최고점 대비 2~30%로 가까이 폭락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당시 ..

긴축정책이 우리나라 증시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한국과 중국의 관계 한국과 중국이 외교적으로 활발한 무역관계가 시작된 것은 1991년 한. 중 수교 이후이다. 그 전까지만 해도 한국과 중국의 이념이 서로 적대적인 관계였기 때문에 교류가 없었다. 2000년 대를 접어들면서 경제의 모든 분야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국 수출 비중은 2010년의 기준으로 25%로 10.4%를 차지하고 있고, 미국의 2배를 넘었다. 우리나라 정부도 전체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4분의 1을 넘자 우려를 표하고 있는데, 국내 기업의 중국 수출품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들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 액정 표시장치(LCD), 반도체, 가전제품 등이다. 우리나라의 주력 상품들이 중국 시장에서 인기..

미국 재채기에 감기 옮는 한국 [내부링크]

미국 재채기에 감기 옮는 한국 한국의 주식시장은 한 때 국내 증시와 미국 증시가 다르게 움직이는 '디커플링(de-coupling : 탈동조 하 현상 보통 경제 분야에서 국가의 경제나 환율 등이 전반적인 세계의 흐름과는 달리 독자적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한다) 현상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적이 있었다. 글로벌 금융 위기가 있을 당시 미국을 비롯한 유럽 선진국의 경제 회복이 더디게 진행이 되었지만 환율이 상승하여 IT, 기계, 화학, 자동차 등의 수출을 하는 국내 대기업의 실적이 호조를 보이자 국내 증시가 1400P까지 회복하며 미국 증시에 비해서 빠르게 회복한 적이 있었다. 당시에도 중국의 경제가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 국내 수출 대기업들이 높은 성장세를 보였기 때문이었다. 또..

환율과 주가 [내부링크]

환율과 주가가 영향을 미치는 국내 주식 한국에서 주식시장은 시가총액이 상위를 차지하는 우량 종목 대부분 수출과 관련된 기업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 주식시장은 수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수출로 실적을 올리는 기업에게는 환율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는 주식을 할 때 환율이 어떻게 변동하는지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해외 자본의 환차익에 주목해야 한다. 환율이 상승하면 원화 가치가 하락하게 되므로 국내 수출 기업의 수출원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해지기 때문에 국내 수출 제품에 대한 가격 경쟁력은 높아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수출 기업들의 이익 실적이 증가되기 때문에 국내 수출 기업의 주가는 상승하게 된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시가총액 상위의..

공공자가주택을 알고 계시나요? [내부링크]

인터넷에서 떠도는 15억으로 살 수 있었던 아파트 변천사의 내용이다. 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쉽게 부동산 가격이 잡히고 있지 않은 가운데, 반가운 청책이 나왔다. 바로 공공자가 주택제도인데, 들어보신 적이 있는가? 처음 들어보시는 사람도 있겠지만, 올해부터 공공자가 주택이 도입된다고 한다. 공공자가 주택이란, 개인이 최초로 시세보다 저렴하게 주택 가격에 일부를 지불하고 입주를 한 다음 일정기간 동안 거주하고 계약기간이 만기 시 정부에게 최조 계약금액으로 매도하여 정부가 주택을 다시 회수하고 기간 시세차익을 가져가는 방식이다 공공자가 주택 제도를 도입하는 이유는 크게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기를 전면 마크하고, 시세차익을 정부가 흡수하고자 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변창흠 한국토지주..

금리가 오르면 주가도 오르나요? [내부링크]

금리 상승은 주가하락을 부른다? 우리가 흔히 은행에 예, 적금을 가입하기 위해서 보는 것이 바로 '금리'이다. 은행의 금리가 연 5% 인데, 주식을 투자해서 얻는 기대수익률이 6~8%로 정도라면, 보통의 자산가들은 당연히 위험이 없고 수익을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는 예금에 자금을 예치하려고 할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투자를 해도 원금에 대한 손실이 없기 때문이다.(기간에 대한 손실은 있다) 주식으로 투자를 하기를 마음먹기 위해서는 원금 손실을 생각해서라도 적어도 은행의 금리보다 4~5% 이상은 높아야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보통 금리가 하락을 하면 사람들은 은행의 금융 상품에 투자하기를 꺼리기 때문에 주식이나 부동산 등의 다른 종류의 투자를 찾는다. 이렇게 되면 주가는 오르게 되어 있는데 반대로 ..

증권 시장의 원리 [내부링크]

증권시장과 유가증권 증권시장은 기업이 유가증권을 발행하고, 투자자들이 공모를 통해서 자금을 투자해 원하는 기업의 유가증권을 취득하는 발생시장과 유가증권을 매수, 매각하여 현금화시킬 수 있는 유통 자산으로 구분이 된다. 즉 발행시장은 해당 기업이 신규로 발행한 주식이나 채권이 일반 투자에게 매각되는 시장인데 이 과정에서 자금 조달이 필요한 회사는 발행 업무를 맡은 주관 증권회사를 정한 뒤에 금융감독원과 금융감독위원회의 지도, 감독을 통해서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할 수 있다. 발행시장에서 발행된 유가증권을 유통시장을 통해 매매를 할 수 있어야 유가증권을 취득한 투자자는 투자한 자금을 회수 할 수 있게 된다. 주식을 유통하는 유통시장에는 한국증권거래소가 만든 '유가증권시장'과 벤처기업 등이 상장되어 있는 '한국..

채권을 주목하자 [내부링크]

주식시장이 나쁠 때 채권을 하자 주식수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던 때는 2004년 부터였다. 4~50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가하면서 늘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40~59세 비율이 1990년 24%, 2006년 32%에 이르렀고 2015년에는 40%, 2025년에는 43%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로 인해 약 10년 정도 주식 수요는 확대 될 것으로 보는데 그동안 부동산 수요에 이어 주식 수요가 강한 화력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0년이 넘어서면 채권에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특히 경제성장률이 10% 대 에서 5% 미만으로 성장 속도가 떨어진 것을 감안 했을 때 본격적인 저성장 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그 때는 2030년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때 채권에 대한 수요가 ..

부동산을 보면, 주식을 안다 [내부링크]

부자들은 어떻게 부동산 투자를 할까? 저번 포스팅에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서 주식시장이 활발해질 것이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이번 이야기는 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서 하려고 한다. 먼저 고령화 초기에는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먼저 증가를 하게 된다. 지금은 베이비붐 세대인 50~60대가 사회생활을 시작했던 1970년 ~ 1980년대에 부동산 가격이 상승 초기에 있었고, 1980년 대 말 베이비 붐 세대들의 신규 아파트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2000년 대 이후 중년에 접어든 베이비붐 세대들은 고급형 주택과 중대형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는데 이때 가격이 매우 크게 올랐다. 그러나 그 이후 가격을 끌어올렸던 요인 중에 하나인 베이비붐 세대 인구 비중의 증가율이 약해졌고, 2015년 이후..

10년의 주식시장을 준비하는 부자들 [내부링크]

저출산 고령화 사회는 주식시장에 호재? 우리는 한 번쯤은 이런 그래프를 본 적이 있다.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변하는 것은 국가에서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저출산 고령화는 증시에 최대 호재가 될 것이다. 한국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차지하는 비중은 흔히 58년 개띠 세대라고 할 수 있는 50~60대의 인구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앞으로도 우리 사회는 20~30대 인구는 줄고 저성장 저금리 시대가 정착되면서 소비와 자산을 주도하는 50~60대의 본격적인 은퇴로 인해서 부동산과 주식, 채권 시장은 크게 변해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전 부모님이 최고의 자산이라고 여기는 '부동산' 이였지만, 베이비붐 시대에 태어난 58년~74년이 본격적으로 은퇴하는 이 시기에 주식시장에 점점 포커스를 맞춰나갈 것이라고..

부자들은 어떤 일기를 쓸까? [내부링크]

부자들은 어떤 일기를 쓸까? 부자들이 남들보다 더 많은 수익과 이득을 내는 이유는 바로 '정보력'이라고 생각한다.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을 누구보다 빨리 알고 투자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많을 부를 축척할 수 있는 것이다. 부자들은 정보를 얻는 방법을 크게 3가지로 나누는데 바로 '인터넷, 신문, 경제잡지'라고 한다. 인터넷으로는 신속한 정보를 얻고, 신문은 다양한 정보를, 경제잡지는 전문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활용한다고 한다. 그럼 부자 일기를 쓸 때 어떤 것을 써서 정보를 기록해야 하는 걸까? 제일 처음 우리는 신문의 정보를 분석하는 안목을 먼저 길러야 한다. 누구나 처음부터 경제 흐름을 읽을 수 없다.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반복적으로 신문을 보면, 헤드라인으로 상황 파악이 가..

주식장세와 연동하는 경기순환 [내부링크]

주식장세와 연동하는 경기순환 모두가 아는 자본주의 경제는 끊임없이 경기의 상승과 하락을 순환적으로 반복하면서 변동하고 있다. 이것은 투자의 변동을 중심으로 생산과 고용, 가격이 변동하게 된다. 그 변동이라는 것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게 되면 그 방향으로 탄력이 붙어 계속 가다가 어느 점에 도달하게 되면 다시 반대방향으로 가는 경향이 있다. 어쨌든 경기는 에서 라는 호황국면이 있고, 그것이 한계에 달하면 에 들어가고 를 겪는다. 즉, '불황 국면'에 들어간다고 하는 4개의 국면을 가지고 경기순환이 되는 것이다. 이 경기순환 파동은 기간으로 분류 된다. 그러나 국제화가 진전된 현재는 단순히 국내의 수급요인으로만 경기동향을 추정하는 것은 맞지 않는 방법이다. 경기순환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세계경제 및 미국의 ..

주식 할 때 조심해야 하는 것 [내부링크]

주식할 때 조심해야 하는 것 지금까지 포스팅한 내용을 쭉 읽어보면, 자산가치투자에 많은 매력이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야 한다. 아무리 매력이 많다 하더라도 안전하고 조심하게 하는 법을 살펴야 하는 것이다. 며칠 전 코스피 지수가 계속 올라 삼성전자에 자기가 가진 돈을 모두 투자하고 고점에서 물린 내 친구처럼 말이다. 그럼 자산가치투자를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먼저 저 PBR 종목도 자산에 질을 따져야 한다. PBR이 1배 아래로 떨어진 저 PBR 종목 중에서도 옥석을 가릴 필요가 있다. 먼저 다순히 자산가치만 높은 기업인지 살펴봐야 한다. 이게 무슨 말이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중에서 매출채권과 받지 못한 미수금, 대출채권 등 ..

이랜텍 2차 전지의 선두 주자 [내부링크]

이랜텍 2차 전지의 선두 주자 주식투자를 하는 기준에는 꼴, 깡, 끼, 꾀 끝의 다섯 개 기준이 있다. 이 중에서 종목을 고를 때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두 가지 기준이 꼴과 끼다. 주식투자에서 꼴과 끼가 어떻게 기준이 되는지 살펴보자. 꼴이란 바로 기업의 가치를 말하는 것이다. 이 가치는 다시 성장가치, 자산가치, 배당가치로 나뉜다. 매년 어떻게 성장해왔고 얼마나 성장할 것인지 현재 소유한 자산은 얼마나 되는지 배당은 얼마만큼 해주는지 이런 3가지 관점에서 기업을 분석하고 투자할 기업을 정하는 것이다. 점점 덩치가 커져가는 기업의 미래는 앞으로도 탄탄대로 일 것이다. 자산이 많으면 기업이 망해도 안전판이 생긴다. 높은 배당을 주는 곳은 주주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좋은 기업이다. 꼴을 가치투자의 기본적인 ..

저평가 우량기업을 찾을 수 있을까? [내부링크]

저평가 우량기업을 찾을 수 있을까?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주식시장에서 낮게 평가되고 있는, 지속적으로 우수한 실적을 거두는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자'라는 정리가 되었다면, 이제 우리는 투자할 기업을 선별해야 할 차례이다. 우리가 찾아야 하는 기업은 '저평가된 우량기업'을 말한다. 우량기업이란 단적으로 순이익을 많이 거두어들이는 기업이다.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본다면 우량기업이랑 순이익을 많이 거두어들였고, 앞으로도 더 많은 순이익을 거두어들일 기업이다. 그런데 상장기업들의 2/3 정도는 흑자와 적자 사이를 오락라가 하거나 또는 적자의 늪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다. 겨우 1/3만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는 기업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주식에 투자할 때에는 돈 날릴 위험이 있는 절반 이상의 불량기업들을 잘 피..

내제 가치 비교 전 고려해야 할 2가지 사항 [내부링크]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사항 내제 가치 비교 방식을 적용하기 전에, 두 가지 전제사항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첫 번째로 버핏은 미래 수익을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기업만 선택했다. 만일 어떤 회사의 영업활동이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동시에 수익이 안정적이고 지속적 된다면, 그는 이 회사의 미래 수익을 정확히 구해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어떤 회사의 미래 수익을 확실하게 예상할 수 없다면 그는 아예 그 회사의 내재가치를 구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두 번째로 미래 수익을 적정한 할인율로 할인할 때 그는 무위험 수익률을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내재가치를 산출할 때 그 당시의 장기 미국 국채 수익률인 대략 6%을 할인율로 사용했다. 내자 가치를 계산할 때는 미래 수익을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내재가치를 주가와 비교하는 방법 [내부링크]

내재가치를 주가와 비교하는 방법 워런 버핏은 PER나 PBR 등을 기준으로 저평가된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 방법에 머무르지 않고 기업의 내재가치를 구해 이를 주가와 비교하는 조금 더 복잡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그는 기업이 미래에 벌어들을 것으로 예상되는 수익에 적정한 이자율을 적용하여 현재가로 환산함으로써 기업의 내재가치를 구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내재가치란 간단히 말해 사업이 계속되는 동안 그 사업에서 얻을 수 있는 현금의 할인 가치를 말한다. 그러나 내재가치를 개산 하는 일은 쉬운 일은 아니다. 내재가치의 정의가 말해주듯이 내재가치란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 추정치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금리가 달라진다거나 미래의 현금흐름 예측이 달라지면 수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내재가치란 5년이나 10년 뒤에..

쉽게 가치평가를 할 수는 없을까? [내부링크]

쉽게 가치평가를 할 수는 없을까? 기업이 가진 실질적인 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된 기업들을 찾아내는 방법을 있다. 크게 두 가지 접근법이 있는데 첫 번째는 주가 배 수법이라고 한다. 회사가 현재 보유한 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싼 지 비싼지를 표시하는 주가순자산 배수(PBR)와 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싼 지 비싼지를 표시하는 주가 순이익 배수(PER)가 가장 널리 쓰인다. 두 번째로는 회사가 미래에 거두어들을 수익을 추정하여 그 수익을 현재가치로 할인하여 현재의 주가와 비교하는 방법이 미래 수익 할인(DCF, Discounted Cash Flow)이다. 일부 투자자들 사이에서 이용되고 있는데 워런 버핏도 이 방법을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럼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할까? 앞에도 설명했듯이 회사의 자산은 부..

저평가를 찾고, 고평가 되길 기다리자 [내부링크]

저평가를 찾고, 고평가 되길 기다리자 우리는 주식을 할 때 투기 말고 투자를 해야 하고 단기투자 말고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 그리고 내가 잘 아는 기업을 분석하여 오랫동안 그 기업에 투자를 해야 한다. 오랜 기간 동안 우수한 실적을 낸 기업을 찾아서 투자해야 한다고 설명했었다. 결국엔 '오랜 기간 우수한 실적을 낸 아는 기업에 투자하여 장기간 보유 자하'라는 결론이 나온다. 하지만 투자의 목적은 수익을 내는 거 아닌가?라는 질문을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주식시장에 돌아다니는 속언들을 보면 주식을 사고파는 것과 관련된 게 많은데 '오르기 시작할 때 사서 내리기 시작할 때 팔아라',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아라'라는 여러 가지 말들이 있다. 나름대로 일리가 있는 말이지만 잘 보면 단기적 시각에 근거한 말..

모든 투자의 위험은 '부채' 에서 온다 [내부링크]

모든 투자의 위험은 '부채'에서 온다 마지막으로 모든 투자는 반드시 위험이 따라온다. 위험이 없으면 수익도 없다. 꼭 손실을 감 수 하라는 말은 아니지만 자신의 투자원금을 날리지 않고 싶은 투자자라면, 투자대상들 속에 숨어 있는 위험요소를 사전에 인지하여 위험을 회피하는 길을 선택해야 한다. 성장성이나 수익성이 우수한 기업이라 할지라도 회사의 생존을 위협하는 사태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 첫 번째 노동조합이 전투적일 때 노사 간의 격돌로 인해 품질 저하, 생산중단, 대규모 손실 등과 같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 두 번째 경영자가 부도덕한 경우다. 부도덕한 경영진은 남모래 배임이나 횡령, 분식회계 등을 자행하여 회사를 갑작스레 위험한 상태로 떨어드릴 수 있다. 국내에서도 1년에 수십 개의 기업들이 횡령,..

워렌 버핏도 참고하는 수익성 파악하기 [내부링크]

워런 버핏도 참고하는 수익성 파악하기 매출액과 순이익의 증감 추체를 파악했다면, 곧바로 회사의 수익 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 자기자본순이익률 세 가지 지표를 확인해야 한다. 수익 창출 능력을 파악하려면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그리고 자기 자본 순이익률을 확인해야 한다. 성장성이 양적인 측면에 주목하는 것이라면 수익성은 질적인 측면을 살피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성장성과 수익성을 모두 살펴야 한다. 워런 버핏은 성장성보다 수익성에 무게 중심을 두었다. 해당 기업이 얼마나 높은 이익률을 달성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인지 아닌지를 판별하였다. 워런 버핏이 투자한 기업들은 순이익률이나 자기 자본 순이익률이 매우 높다. 그러면, 기업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가치를 찾아내는 경영성과 측정 [내부링크]

가치를 찾기 위한 경영성과를 측정가치를 찾아내는 경영성과 측정 모든 투자자들이 기업을 볼 때 무엇보다 우선하는 것은 성장능력이다.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할 수 있을까를 가장 궁금하게 생각한다. 왜냐하면 주가는 단기적으로는 기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의 크기에 따라 움직이고, 그에 따른 수익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기업이 성장능력을 파악하는 일은 장기투자자들에게도 중요한 과제다. 복리의 마술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회사는 장기투자자들에게 큰 투자수익을 돌려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성장할 회사를 찾는 일 그게 바로 투자 전 해야 할 일이다."성장하는 회사인지 알고 싶다면 매출액 증가율과 순이익 증가율부터 보자" 매출액이 늘지 않는 회사는 성장궤도 위에 올라설 수 있다...

재산현황을 체크하자 [내부링크]

자산 = 자본 + 부채이다 기업의 재산을 자산(Assets)이라고 한다. 총자산이라고도 하는데 자산은 두 가지 성격의 재산이 하나로 합쳐진 것이다. 바로 자본과 부채인데 간단한 수식으로 표현하면 '자산 = 자본 + 부채' 이다. 자본(Equity)은 기업의 주인인 주주들이 조달한 돈이다. 주주들의 돈이므로 자기 자본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더 많다. 부채(Liabilites)는 남에게서 빌린 돈이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돌려주어야 하는 돈이므로 타인자본이라고 부른다. 총 자산에서 부채를 뺀 자산만 순수한 자기 재산이므로 자본을 순자산(Book-value)이라고 부른다. 영문을 그대로 해석하여 장부가치라고 부른다. 용어에서도 바로 알 수 있는 것 처럼 타인자본은 부채보다 자기 자본이 많은 기업, 또는 부채보다..

정량적인 분석을 활용하자 [내부링크]

정량적인 분석 : 숫자를 보면 가장 정확하고 빠르다 내가 투자할 가치주를 찾기 위해서 분석해야 할 기업들도 많은데 기업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분석하는 방법은 어떤 것일까? 예나 지금이나 기업을 분석하는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은 숫자를 들여다보는 것이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고 하지 않는가? 그런데 숫자를 볼 생각을 하니 골치 아픈 일이 생겼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다. 기업의 재무제표라고 해봐야 몇 페이지 되지 않고, 모든 페이지를 다 보는 것이 아니라 개중에 중요한 몇 개의 숫자들만 확인하면 된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기업이 발표한 숫자들을 맞추어 보면, 기업 전체의 성과가 압축되어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업을 분석할 때 가장 먼저 할..

기업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까? [내부링크]

기업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까? 어느 누구도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다. 내가 투자한 기업이 5년 뒤에도 절대로 망하지 않고, 더 뛰어난 실적을 거둘 것이라는 보장을 누가 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워런 버핏은 미래를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기업에만 투자하라고 한다. 미래를 알 수 없는데 미래를 알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말이 되는 소리인가? 말도 안 되는 소리 같지만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을 갖지 못한 사람이라도 기업의 미래는 예측할 수 있다. 미래는 갑자기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시간의 흐름이 이어지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과거를 투자(Projection)하면, 과거의 업적을 꼼꼼하게 본다면 미래의 모습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미래는 과거로부터 이어진다. 과거를 보면 미래..

연결 재무제표를 보면 보인다 [내부링크]

두 개의 기업 사이에 지배와 종속의 관계가 있는 경우 지배하는 기업을 모기업이라 하고 지배받는 기업을 자회사라고 한다. 이러한 모기업 가운데 우량한 자회사를 거느린 기업이 바로 자회사 자산가치주다. 대체로 모회사는 자회사의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지배관계를 형성한다. 보통 모회사는 자회사의 주식 또는 출자액의 40% 이상을 소유한다. 전략적으로 다른 회사를 인수. 합병해서 자회를 만들기도 하지만 경영전략상 회사의 일부 사업을 분리시킴으로써 자회사를 만들기도 한다. 가치가 높은 우량 자회사를 보유한 대표적인 자회사 자산가치주로는 삼성물산, 다우기술 등이 있다. 삼성물산은 대한민국의 대표기업인 삼성그룹의 모기업이며 종합상사 및 종합건설 업체이다. 삼성물산은 삼성그룹 내 계열사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점인데..

현금성 자산가치주란 ? [내부링크]

현금성 자산가치주란 현금성 자산을 많이 갖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말한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제활동을 하고 생활을 영위해나가기 위해서는 현금이나 현금화하기 쉬운 자산 없이는 살 수가 없다. 마찬가지로 기업도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않고서는 기업활동을 할 수 없다. 그러면 현금성 자산이란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들을 말할까? 우선 말할 필요도 없이 현금을 포함해서, 거의 현금이나 다름없는 수표나 당좌예금과 같이 당장 현금화할 수 있는 것들을 가장 먼저 손꼽을 수 있다. 그리고 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 같은 금융상품 중에서 1년 안에 만기가 끝나는 상품을 들 수 있다. 아울려 현금을 단기적으로 운용하여 이익을 얻기 위하여 투자한 것도 현금과 유사하게 환금성을 가지기 때문에 현금성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회계상..

기업이 갖고 있는 부동산? [내부링크]

부동산 자산가치주는 가치가 상승할 여력이 충분한 부동산을 보유하거나 증가한 부동산 가치가 장부상 반영되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일컫는다. 어느 사업을 하든 부동산 없이 사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부동산 자산가치는 기업의 자산가치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이고 대표적인 자산가치다. 또한 부동산은 다른 여느 자산 중에서도 특히 미래가치가 불확실한 자산에 비해 보다 확실한 자산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어 기업의 자산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고려된다. 부동산의 종류로는 건축물을 건축할 수 있는 토지인 택지, 택지와 같은 의미로 건축물을 건축했거나 건축하기 위해 준비작업이 완료된 땅인지 대지, 건축용지 외의 포괄적인 토지인 부지, 실제적인 토지의 이용현황이 농경지로 이용되는 토지인 농지 등이 있다. 기업들은 회사 ..

재무제표를 보는 법 [내부링크]

적극적이고 신중한 투자자라면, 여기저기 쓰여있는 글을 읽고서 바로 투자를 시작하진 않을 것이다. 실제로 내가 투자 하고 싶은 기업들이 훌륭한 자산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다른 중요한 변수는 없는지 등을 직접 확인하고 싶을 것이다. 이런 사실들은 상당 부분 재무제표를 통해서 알 수 있다. 내 자녀가 공부를 잘하는지 알고 싶으면 성적표를 보면 되고, 와이프가 살림을 잘하는지 궁금하면 가계부를 보면 되듯이 내가 투자하고 싶은 회사가 좋은 기업인지 알고 싶다면 재무제표를 보면 된다. 재무제표를 보면 대표적인 구성요소는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가 있다. 기업의 자산내용과 상태를 알려주는 것이 대차대조표이다. 대자 대조표는 기업의 연말 또는 분기말 등의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현재의 재무상태를 표시한 보고서이다. 기업이 ..

자산가치투자를 위해 알아야 하는 기초지식 [내부링크]

주당순자산(BPS = 자기 자본/발행주식수) 제철마다 먹을 수 있는 과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일조량, 수분, 토지, 습도, 온도, 기후 등 각종 과일마다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다. 다른 조건들도 중요하지만 예를 들어 사과는 일조량을, 수박은 수분을 먼저 생각하면서 재배를 해야 한다. 이처럼 어떤 과일을 재배하느냐에 따라서 많은 사항 중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조건이 있을 것이다. 자산가치주를 발굴하는 것도 이와 같다. 성공하기 위해 투자할 자산가치주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기업이 어떤 자산을 얼마만큼 보유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기업의 재무제표이다. 기업의 가치는 재무제표 상의 수치를 통해 그대로 드러난다. 그런데 재무제표에도 여러 수치들이 ..

상대적으로 저평가 된 주식? [내부링크]

가치주란 실적이나 자산에 비해 기업 가치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이다. 예전에 가치주는 대게 수익과 배당이 높으며 이름만 들어도 아는 일류회사의 주식인 우량주와 비교되어 단순하게 자산가치가 뛰어난 우량주라고 해석되어온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미국을 중심으로 가치주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새로운 투자형태로 관심을 끌기 시작한다. 가치주에 대한 인식 역시 과거와는 달리 꾸준하게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기업의 주주를 중시하는 배당도 많이 실시하는 주식을 가리키는 용어로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그렇다면 자산가치주는 무엇일까? 자산가치란 부동산,현금성자산,자회사 등 가치가 높은 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주가에 반영되지 않은 주식이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

최고의 수익률을 원한다면 저PBR주를 찾아라 [내부링크]

PBR는 주가가 기업이 가진 순자산에 비해 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PBR은 싼 주식을 발굴하는 데 좋은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저평가된 자산 가치주를 발굴하는데도 중요한 기준이 된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순자산은 1000억원인데 이 기업이 시장에서 1000억 원래 거래되고 있다면 PBR은 1이 된다. 즉 기업의 자산만큼 제값을 받고 있다는 뜻이다. 만약 200억 원에 거래되고 있다면 2가 되는 것이고, 500억원에 거래되고 있다면 0.5가 되는 것이다. 특히 PBR가 1 이하라는 뜻은 기업이 청산가치보다도 못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뜻으로 이미 수익이 어느정도 보장된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2000원짜리 사과가 1000원에 거래 되고 있다는 뜻이니 그만큼 이익을 볼..

IFRS는 무엇인가? [내부링크]

국제회계기준 IFRS는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의 약자로서 회계의 국제적인 보고기준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기업의 가계부를 작성하는 방법이 회계기준이라면 IFRS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가계부 작성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IFRS를 받아들이되 우리나라에 특수성에 맞게 수정한 것을 K-IFRS라고 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외환위기 이후에 국가의 주도가 아닌 민간 주도의 회계기준원에서 국제회계기준을 기초로 해서 만든 GAAP(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회계원칙이라는 것을 적용해왔다. 하지만 자본시장이 점점 국제화되어가는 추세에 따라 회계처리기준이 통일성이 점점 중요해지면서 작은 단체의 기준이 아닌 큰 ..

"2010년 부터 자산가치" 붐이 시작됐다? [내부링크]

1993년, 대한민국 주식시장은 자산주 열풍으로 들썩였다. 당시 자산주 열풍을 이끈 만호제강은 23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고, 성창기업이 25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자산주에 리스트를 올린 종목들은 너 나할 것 없이 경이로운 주가 상승을 기록했다. 그야말로 열풍을 넘은 광풍이었다. 이러한 자산주 열풍을 몰고 온 원인 바로 증권거래법 200조가 폐지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었다. 증권거래법 200조는 어떤 개인이나 단체도 특정 기업의 주식을 10% 이상 소유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항이었다. 따라서 증권거래법 200조가 폐지되면 누구나 기업의 지분을 많이 보유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 돈 많은 외국인들이 특정 기업을 노리고 매수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당연히 외국인들의 어떤 기업을 매수할 것인가라는 의..

36살부터 '부자일지' 를 써 내려 가다[부제 : 부자일지 작성을 어떻게 해야 할까?] [내부링크]

2020년이 10일도 남지 않았다. 올해 내가 가장 많이 했던 고민은 나의 인생을 어떻게 변화 시켜야 하는가? 라는 것이였다. 그 동안 내가 꿈꾸었던 최종목표는 '45'세까지 '파이어족'으로 성장하자! 이다. 매일매일 직장에 나가 일을 했지만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정말 나에게 도움이 될까,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내가 노후까지 이렇게 아둥바둥 살면서 저축을 한다면 얼마나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을지,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를 고민 할 때 때 마침 코로나가 터져 버렸다. 코로나 사태가 이어지며, 힘들어진 지금 내가 내린 결론은 "회사가 내 노후까지 책임져 주지 않는다" 라는 것이며 이 사태를 벗어나기 위해서 내 삶에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 그리고 그 변화를 이끌..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중 연말정산 잘하는 법 [내부링크]

연말정산 시즌이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현재 출산휴가와 육아 휴직 중에 계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 기간에도 연말정산을 잘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회사를 다니면 간편하게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처리하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있지만, 현재 출산휴가나 육아휴직 그 외 다른 휴직 중에 계신 분들이라면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고민하고 계신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연말정산 같은 경우 휴직 중에도 기존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을 하면 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하고 계신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직장인 건강보험 연말정산 잘하는 법 양육비 걱정을 덜어주는 부모 급여 신청하기 남들보다 연말 잘하는 비법 2022년 연말정산 일정 알아보기 연말..

매년 4월 마다 돌아오는 직장인 건강보험 연말정산 잘하는법 [내부링크]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을 위해서 다들 미리미리 준비하고 계신가요? 꼼꼼하게 연말정산을 준비하여 3월에 내가 냈던 세금을 많이 환급받으면 공돈이 생기는 기분이라서 기분이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직장인들은 3월에 연말정산 환급이 되었다고 안심할 수 없는데요 바로 4월에는 건강보험 연말정산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14월의 월급이라고 하는 직장인 건강보험 연말정산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남들보다 연말정산 환급금 많이 받는 꿀팁 미리미리 준비하는 연말정산 일정 알아보기 직장인 건강보험 연말정산이 무엇인가요? 매년 4월마다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직장 가입자 보험료 연말정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장 가입자에게 전년도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를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