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no-happy의 등록된 링크

 dino-happ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4건입니다.

잘 잔 하루 수면, 삶의 만족도가 올라간다? [내부링크]

잘 잔 하루 수면, 삶의 만족도가 올라간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로 잠은 우리의 건강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주제 중 하나이다. 우리의 삶의 약 1/3을 잠으로 보낸다고 하는데 이렇게 긴 시간을 잠에 투자하는 만큼 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잠을 잘 자는 것에 대해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 건강과 관련이 있는데 잘 잔 하루 수면으로 삶의 만족도가 올라갈 수 있다는 심리학 연구 결과가 있다. 청년기의 수면과 행복: 기억의 긍정성 편향을 중심으로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 삶인가? 좋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이는 비단 개인의 물음을 넘어 국제 사회의 주요 화두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지난 30년간의 연구를 통..

질투를 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질투를 해야하는 이유가 있다고 하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보통 질투라고 하면 부정적인 감정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특히 질투를 느끼는 본인조차 이 감정을 감추기 위해 애써 노력한다. 그렇다면 이 질투라는 감정은 정말 부정적인 부분만 있는 것일까? 생각하지도 못한 질투의 긍정적인 면에 대해 연구한 심리학 논문이 있었다. 질투와 존경의 이득 비교: 작업기억 용량의 정서 조절 효과 2015년 서울 모 사립대 수시 전형에 합격한 수험생이 자신도 모르는 새 합격이 취소되는 일이 있었다. 그런데 경찰 수사 결과, 인터넷에서 만난 친구가 이 학생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한 뒤에 등록을 취소시켜 버린 것으로 드러났다. 이유는 질투심 때문이었다(2015년 2월 3일 MBC 뉴스). 또한 강다겸과 ..

마음 챙김 명상, 소화 불량에 미치는 효과 [내부링크]

마음 챙김 명상, 소화 불량에도 효과가 있을까? 스트레스가 많은 요즘 시대에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 불편감, 소화 불량을 겪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나 역시 오랜 기간 소화 불량에 시달리고 있고 병원에도 자주 방문하는데 병원 진료를 받을 때마다 듣는 말이 있다. 바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냐는 질문이다. 왜 그 질문을 하시는지 여쭤봤더니 위는 스트레스에 취약한 장기라고 한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바로 위에 신호가 간다고 한다. 그렇다면 스트레스를 조절하면 소화 불량에서도 벗어날 수 있는 걸까? 심리학 논문 중에 마음 챙김 명상이 소화 불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연구한 논문이 있다. 마음 챙김 명상이 기능성 소화불량증 증상과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기능성 소화불량증(functional dyspepsi..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는 황금비, 사실일까? [내부링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는 황금비, 사실일까? 세상에 아름다움의 기준이 되는 것들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도 황금비는 수학을 바탕으로 설득력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과연 모두가 이 기준에 부합된 사람을 보면 가장 아름답다고 느끼게 될까? 이와 관련된 주제로 연구한 심리학 논문이 있었다. 신체적 매력의 기준에 대한 검증: WHR과 황금비를 중심으로 신체적 매력은 우리의 사회생활에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사람들은 배우자를 선택하는 데 신체적으로 매력적인 사람을 선호하고(Buss, 2016; Singh, Dixson, Jessop, Morgan & Dixson, 2010) 신체적으로 매력적인 사람은 여러 사회적 상황에서 다양한 혜택을 누린다(Garner, Garfinkel, Schwartz..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 아이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내부링크]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 아이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무엇일까? 디자인 씽킹은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활용하는 창의적인 전략이라고 한다. 디자인 씽킹은 여러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는데 심리학 논문 중에 이를 적용한 코칭 프로그램이 아이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적용한 사회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이 저학년 아동의 대인문제해결력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혁신적 디지털 기술은 인간관계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허물어 초연결의 시대를 열었지만 직접대면을 바탕으로 하는 대인문제해결력과 사회성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Schwab, 2016). 대인문제해결력은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요..

메타버스 여행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메타버스 여행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메타버스는 1992년에 처음 나온 개념으로 예전에는 세컨드 라이프, 최근에는 제페토, 로블록스 등이 인기를 얻으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생소할 수 있는 개념인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메타버스 여행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있는 집단 가상 공유 공간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본질적으로 사용자가 3차원 환경에서 서로 및 디지털 개체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가상 세계이다. 메타버스의 개념은 SF와 게임을 통해 대중화되었고, 현재는 고도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의 발달로 현실화되고 있다. 메타버스는 완전히 몰입되고 상호 작용하는 경험이라는 점에..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채소 먹이는 법 [내부링크]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채소 먹이는 법이 있을까? 어린시절, 밥먹을 때 채소가 먹기 싫어서 투정을 부렸던 기억이 한 번 쯤은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많은 아이들이 채소를 먹기 싫어한다. 나 역시도 채소를 싫어하던 아이 중 하나였는데 특유의 식감과 맛, 향 등에서 거부감이 들었던 걸로 기억한다. 이렇게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채소를 먹게 할 방법이 있다면 부모 입장에서는 꽤 반가운 소식일 것이다. 심리학 논문 중에 이와 관련된 연구를 한 논문이 있다. 실제 채소에 대한 노출 프로그램이 유아의 채소 섭취 및 실제 식사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기는 신체적 성장 및 뇌의 발달과 함께 활동량이 급격히 증가되면서 균형 잡힌 영양소의 섭취가 중요한 시기이다(Marotz, 2014). 이 시기에 형성되는 식습관 및..

심리학에서의 메타인지와 메타인지 개선 방법 [내부링크]

한 온라인 강의를 통해 메타인지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최근에는 TV 광고에서도 나오는 메타인지는 학습 능력에 많은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목표 성취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메타인지가 무엇인지, 심리학에서의 메타인지와 메타인지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메타인지는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이다. 자신의 생각과 인지 과정을 인식하고 모니터링하며 이를 반성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메타인지는 자기 인식, 자기 성찰, 자기 조절을 포함하여 다양한 기술과 전략을 포함할 수 있다. 또한 성과를 개선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학습 전략을 계획, 모니터링 및 조정하는 능력이다. 메타인지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개인이 보다 효과적인 학습자가 ..

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에 효과적인 방법 [내부링크]

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에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3월에 입학한 신입생들은 한참 새로운 대학 생활에 적응하느라 정신이 없을 때일 것이다. 그동안 지나왔던 초, 중, 고 시절과는 확연히 다른 대학 생활은 설렘보다는 걱정되는 마음과 스트레스가 더 클 수 있다. 내가 느꼈던 대학 신입생 때의 긴장과 걱정, 스트레스는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할 때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컸다. 지난 기억을 떠올리면서 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에 효과적인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았다. 한 심리학 논문에서 여자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는 방법을 연구한 논문이 있었다. 웰빙 인지 기법이 대학 신입생의 웰빙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대학 생활이 시작되는 후기 청소년기는 성인 생활을 준비하며 정서적 독립과 사회..

리얼리티 TV 쇼 시청의 이점은 무엇인가 [내부링크]

리얼리티 TV 쇼 시청의 이점은 무엇인가? 최근에 Netflix에서 'Next in Fashion' 이라는 리얼리티 TV 쇼를 봤다. 쇼를 보는 내내 참가자들의 어마어마한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런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게 부럽다고 생각하다가 문득 리얼리티 TV 쇼를 보는 것만으로도 시청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게 있는지 궁금해졌다. 리얼리티 TV 쇼는 시청자에게 다른 사람의 삶과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정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쇼는 재능 경쟁에서 사회적 실험 및 다큐멘터리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리얼리티 TV 쇼 시청의 이점에 대해 알아본다. 영감 제공 리얼리티 TV 쇼 시청의 가장 중요한 효과 중 하나는 영감을 제공한다는 ..

정신건강은 신체건강에 영향을 미치는가 [내부링크]

정신건강은 신체건강에 영향을 미치는가? 긍정적인 생각이 건강한 몸을 만든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다. 이와 관련해서 생각나는 일화가 있다. 고등학교 때의 일이다. 아파서 조퇴하기 위해 담임 선생님을 찾아갔는데 담임 선생님께서는 "아픈 건 모두 정신력이 약해서 그런 것이다. 참고 이겨내라."라고 하면서 집에 보내주지 않으셨다. 억울한 마음을 가지고 교실로 돌아갔는데 너무 억울하고 화가나서인지 아픈 것을 잊어버렸던 기억이 있다. 그 당시에는 억울했지만 이후 살아가면서 그 선생님의 말이 정신력을 강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의 이 개인적인 경험이 다른 사람에게도 일어나는 일인지 궁금해졌다. 심리학 논문을 보던 중 정신건강과 신체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연구한 논문을 찾게 되었다. 정신건강과 일반적 신체건..

백색 소음, 집중력 외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내부링크]

백색 소음, 집중력 외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백색 소음은 집중력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음향학회 저널(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기억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백색 소음을 들은 참가자는 조용히 작업을 수행한 참가자에 비해 정확도가 향상되었다고 한다. 나도 가끔 집중이 안 될 때 백색 소음을 들으면서 공부하거나 작업할 때가 있다. 오늘도 그런 날 중 하나였는데 문득 백색 소음의 다른 효과는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백색 소음이란 백색 소음은 동일한 강도의 주파수 혼합을 포함하는 소리 유형으로, 지속적이고 부드러운 배경 소음을 생성한다. 저주파에서 고주파에 이르기까지 사람이 들을 수 있는 모든 주파수를 같은 양으..

요가의 힘, 요가의 치료적 효과는 무엇인가 [내부링크]

요가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TV 프로그램이나 주변 지인들을 통해서 듣게 되는 요가의 긍정적인 효과는 꽤 인상적이었다. 특히 심리적 효과로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 수면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불안, 불면을 개선하는 제품 광고를 TV에서 볼 수 있는 요즘 시대이다. 분명 많은 사람이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는 말일 것이다. 요가는 어떻게 이런 부분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이와 관련한 내용을 다룬 논문이 있다. 심신 중재법으로서 요가의 치료적 적용 산스크리트어로 '결합'(개체 자아와 우주적 참 자아의 결합)을 의미하는 요가는 개인을 속박하는 온갖 조건화로부터 해방된 해탈(moksha)을 정점으로 하는 인간 의식 변용의 테크닉이다. 2001년 타임지가 "요가의 힘 The Power of ..

VR이 인간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VR이 인간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생소하게만 느껴지던 VR이 어느새 생활 속으로 깊이 스며든 것 같다. 게임을 통해서만 접했던 VR은 이제 여러 산업에 다양한 방법으로 쓰이고 있다. 미래에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될 수 있는 VR이 인간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VR이란 무엇인가 VR은 가상현실로 3차원 환경을 시뮬레이션하여 사용자에게 현장감과 상호 작용을 제공하는 몰입형 기술이다. VR은 엔터테인먼트, 교육, 헬스케어, 군사훈련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또한 VR은 인간의 행동과 인지를 연구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VR이 인간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 첫째, VR은 사회적 행동과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VR은 물리적 거리나 제약에 얽매이지 않는 사회적 ..

치과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내부링크]

치과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치과를 무서워하는 건 어린아이에게만 해당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어릴 때는 물론이고 성인인 지금도 치과에 갈 일이 생기면 걱정부터 앞선다.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치과에 가길 꺼리고 무서워한다. 치과에 들어서면서부터 나기 시작하는 특유의 냄새와 시끄러운 드릴 소리가 예전의 무서웠던 치과 치료 기억을 떠오르게 하면서 스스로를 공포와 긴장 상태로 몰아넣는다. 이렇게 스트레스와 공포를 유발하는 치과가 더 이상 무섭게 느껴지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 이와 관련한 연구 결과가 있다. 이완을 유도한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치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 치과 불안이란 치과 방문과 치과 진료에 대한 스트레스 반응으로(Woodmansey, 2005), 치과를 방..

인터넷 게임이 가진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일까 [내부링크]

인터넷 게임이 가진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일까? 인터넷 게임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익히 들어 알고 있다. 하지만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있듯이 인터넷 게임도 부정적인 면만 가지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인터넷 게임은 청소년에게는 어쩌면 필수 사항이다. 인터넷 게임을 통해 친구들과 소통하고 관계를 더 돈독하게 만든다. 인터넷 게임의 부정적인 면을 두려워하여 청소년에게 무조건 인터넷 게임을 금지시키면 이는 친구 관계에서 단절되는 일이 생길지도 모른다. 이렇게 갈수록 우리 생활에 밀접해지고 있는 인터넷 게임을 우리에게 이롭게 활용하기 위해 인터넷 게임의 긍정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인터넷 게임의 긍정적 효과 인터넷 게임은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더 대중적인 엔터테인먼트 형식이 되었다. VR 시대가 오..

마음 챙김 명상이 아동 ADHD에 미치는 효과 [내부링크]

마음 챙김 명상이 여러 심리적 문제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는 글을 읽어본 적이 있다. 스트레스가 일상화된 요즘 시대에 마음 챙김 명상은 어쩌면 하루 일과 중 필수로 해야 할 일이 되었는지 모른다. 이렇게 사람의 심리 상태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마음 챙김 명상이 아동 ADHD에도 효과가 있는지 연구한 논문이 있다. 가만히 있기 어려운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놀이 명상 프로그램으로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평소에 명상을 지루하게 느꼈는데 명상을 놀이로도 할 수 있다니 꽤 흥미로웠다. 놀이 마음 챙김 명상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주 증상 및 정서 인식능력에 미치는 효과 주의력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부주..

중년여성의 다이어트, 성공과 유지 방법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중년여성의 다이어트는 쉽지 않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아무래도 나이가 들수록 활동량이 적어져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주위에 나이가 있으신 여성분들 중에 활동량이 웬만한 20대보다 많은 분도 있는데 그분들 역시 다이어트가 쉽지 않다고 한다. 이렇게 어려운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유지까지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찾아보니 중년여성의 다이어트 성공과 유지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중년여성 식습관 개선을 통한 체중조절 성공 경험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과거 우리나라 국민의 식습관은 주로 쌀과 채소를 위주로 형성됐지만,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스턴트 식품(instant food), 가공식품(processed food), 패스트푸드(fast food) 소비가 늘어났다. 직장인의 경우 과다한 업무로 인해 ..

긍정적 글쓰기의 효과가 암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글쓰기를 하면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글을 쓰면 두뇌 건강,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그중에서도 긍정적인 내용으로 글쓰기를 하면 스트레스 완화, 자존감 향상, 기분 개선 등 정신 건강에 이점이 있다고 한다. 이런 활동의 영향에 대해 암 환자, 특히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논문이 있었다. 자기 자비 글쓰기가 유방암 환자의 우울, 불안, 주관적 웰빙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유방암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여성 암으로,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에도 유방암(20.5%)이 가장 높은 발병률을 기록했다(중앙암등록본부, 2020). 여성 유방암 발생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중앙암등록본부, 2020). 고무적인 것은 전체 암 ..

GRIT, 성공의 조건인 그릿의 특성은 무엇인가 [내부링크]

성공에 대한 갈망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성공을 이룬 사람은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이란 말이 더 멀게, 그리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다. GRIT(그릿)이라는 말이 있다. 어느 책에서는 이를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으로 설명하고 있다. 나에게 없는 IQ와 재능, 환경을 뛰어넘어 성공으로 이끄는 힘이 있다면 한번 도전해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성공의 조건이라는 그릿의 특성은 무엇일까? 장기목표를 달성하는 힘: 그릿이 높은 사람들이 보이는 미래시간 조망에서의 특성 대부분의 사람들이 목표를 세우고, 이를 이루고 싶어 하지만 실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그렇게 쉽지 않다. 특히, 목표가 먼 미래의 것일수록 목표 달성에 도달하기 위해 꾸준히 계획을 세우고..

창의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뭐가 있을까 [내부링크]

창의성은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그리고 앞으로의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ChatGPT의 등장으로 일반적인 생각과 능력으로는 쉽게 대체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느낀다. 이렇게 중요한 창의성, 창의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뭐가 있을까? 아래 논문에서 창의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조절 초점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복잡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성은 인간에게 필수적인 역량 중 하나다. 특히, 교육 분야의 많은 연구자들은 창의성을 21세기를 살아가는 인간에게 가장 필수적인 기술(skill) 중 하나로 간주하기도 한다(Donovan, Green, & Mason, 2014; Rotherham & Willingha..

외도, 바람피우는 성격 유형은 따로 있다? [내부링크]

요즘 TV나 SNS 등의 여러 매체를 통해 외도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된다. 결혼식에서 서약한 대로 평생 서로만을 사랑하면서 결혼 생활을 하는 부부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들게 할 정도로 많다. 왜 사람들이 외도, 바람을 피우는 것일까? 일상생활이 지루해서일까? 상대방을 더 이상 사랑하지 않아서? 아니면 바람을 피우는 성격 유형이 따로 있는 것일까? 외도의 원인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심리학 논문 목록을 보던 중 아래 논문을 찾았다. 불안정 애착과 외도 최근 부부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이 급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일반인들의 실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편성된 에서는 주로 상대 배우자의 외도에 관한 사연들이 빈번하게 등장하며 시청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실제로 지속적으로 ..

마음 챙김은 인간의 정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내부링크]

마음 챙김이란 말을 여기저기에서 많이 듣게 되는 것 같다. 문득 이와 관련한 책이 얼마나 많이 있나 궁금해서 검색을 해봤는데 교보문고에서 마음 챙김으로 검색된 도서의 권수가 652개나 되었다. 생각지 못한 큰 숫자라 놀라웠다. 점점 많은 사람이 자신의 심리 상태에 관심을 가지면서 이런 마음 건강 관련된 개념들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 같다. 책뿐만 아니라 논문에서도 마음 챙김에 대한 연구 내용을 찾을 수 있었다. 마음 챙김 성향이 정서 반응에 미치는 영향 마음 챙김은 불교 명상에서 비롯된 개념으로서 ‘특정한 방식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 의도적으로, 현재 순간에, 그리고 비판단적으로’을 통해 일어나는 알아차림으로 정의된다(Kabat-Zinn, 1994). 마음 챙김에 기반한 접근법들은 최근 수십 년 동안 ..

내 아이의 행복감, 부모 양육 방식이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행복한 삶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행복을 찾아 떠난다'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행복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이렇게 중요한 행복, 내 삶이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행복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나의 노력도 물론 필요하겠지만 행복감은 어린 시절 부모의 양육 방식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자녀를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부모가 되어야 할까? 대학생이 지각한 심리적 성장환경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인간의 삶의 질이 높아지며 관심 분야로 떠오른 행복은 고대 그리스 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고 그 의미 또한 광범위하..

성인 ADHD와 안구 운동, 어떤 관계가 있나 [내부링크]

ADHD는 주로 어린아이에게 발생한다고 알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오은영의 금쪽 삼당소를 보면서 성인한테도 ADHD 증상을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방송에 나온 성인 ADHD 체크 리스트 항목 중 여러 개가 해당되어 걱정했는데 추가로 확인할 부분이 12세 이전에 증상이 나타났는지 여부였다. 다행히 해당한 항목들은 최근에 나타난 증상이라 한시름 놓았다. 이런 사실을 알고 난 후 성인 ADHD에 관심이 생겨 심리학 논문을 찾아봤다. 흥미롭게도 성인 ADHD를 안구 운동과의 관계를 연구한 논문이 있었다. 성인 ADHD 성향군의 억제결함: 안구운동 연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는 아동기 장애 중 하나로 ..

집단 따돌림, 일명 왕따 경험이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집단 따돌림, 일명 왕따라고 불리는 이 폭력 행위는 정신뿐만 아니라 육체에도 심각한 피해를 준다. 얼마 전 넷플릭스에서 '더 글로리'를 봤다. 드라마의 소재로 사용된 사건을 뉴스에서도 본 적이 있는데 뉴스를 보면서 느꼈던 몇 배 이상의 심각성을 느꼈다. 그리고 집단 따돌림이 한 사람의 삶을 얼마나, 어떻게 망가뜨릴 수 있는지를 알게 되었다. 더 글로리 정보를 찾아보니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이런 내용이 써있었다. 영혼까지 부서졌다는 말에 매우 공감되었다. 이렇게 한 사람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히는 집단 따돌림의 경험이 심리적으로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지 찾아봤다. 집단 따돌림은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에게도 영향이 있었다. 아동 · 청소년기 집단 따돌림 경험과 반사회적, 경계선 성격의..

대학생과 음주,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된 이유 [내부링크]

대학생과 술자리는 예전부터 너무나 당연한 불문율이 된 듯하다. 지금까지도 그렇다. 처음에는 강제로 참석했던 술자리가 점점 자발적으로 바뀌고 음주량이 과다해지는 경우가 특히 대학생 때 많이 발생하는 것 같다. 한두 명이 아니라 정말 많은 사람이 이런 패턴으로 술과 가까워지는 것을 보고 들었다. 이렇게 변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또 이런 음주 문화에 빠지지 않는 사람과의 차이는 무엇일까? 심리학 논문 중 이에 대해 연구한 논문이 있다. 지속적인 문제 음주를 보이는 대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질적 연구 대학생은 일반 성인과 비교하여 음주량, 음주 빈도, 연․월간 음주율이 높다(이지현, 2010; 이지현, 제갈정, 김동학, 2010). 세계보건기구(WHO)가 음주 소비의 위해성과 의존성을 평가하고자 개발한..

사회불안,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아이에게 끼치는 영향 [내부링크]

사회불안이라는 단어를 온라인상에서 심심치 않게 발견하게 된다. 사회 불안증, 사회불안 장애에 대해 찾아보니 나도 어릴 때 경험했던 증상들이었다. 발표 순서가 다가오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어떨 때는 배가 아플 때도 있었다. 다행히 이후 여러 경험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상황에 닥치더라도 불편한 증상 없이 그 상황을 이겨낼 수 있게 되었다. 아마 어릴 때 심리 상태를 계속 유지했거나 더 악화시켰다면 사회불안 장애로 힘들어했을지도 모른다. 길지 않은 어린 시절의 경험이었지만 그 당시는 많이 힘들었던 걸로 기억한다. 사회불안 장애는 왜 생기는 것일까? 아래 심리학 논문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행동 억제 기질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사회불안(social anxiety)은 다른 사람..

정서적 섭식, 스트레스성 폭식이 발생하는 원인 [내부링크]

스트레스성 폭식이라는 말을 주위에서 많이 한다. 그만큼 많은 사람이 음식을 먹는 행위를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삼는 것 같다. 나 역시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느낌을 종종 받는다. 이렇게 적당한 양의 음식을 즐기는 것은 문제가 안 되지만 이게 조절이 안 된 폭식으로 이어지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살이 갑자기 찌는 것도 문제지만 많은 양의 음식을 소화시켜야하는 위와 장에서 문제가 점점 생기는게 더 큰 문제다. 그 외 다른 많은 문제도 충분히 생길 수 있을 것 같다. 스트레스성 폭식을 검색해보니 생각보다 많은 관련 글이 보였다. 그만큼 사람들이 이 문제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왜 폭식을 하게 되는 것일까? 심리학 논문 중 아래 논문 내용을 찾을 수 있었다. 정서적 취약성과..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불면증이란 단어가 여기저기에서 심심치 않게 보인다. 자려고 누웠을 때 밀려오는 많은 생각에 잠을 설치고 다음 날 힘들게 하루를 보낸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나도 그렇다. 나는 생각이 많다. 그런데 잠도 많이 자야 하는 사람이다. 적어도 8시간 이상은 자야 그다음 날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평소에는 잘 자는 편이지만 가끔 잠을 잘 못 잘 정도로 생각에 방해받을 때가 있다. 잠을 설치면 다음 날은 정신과 육체가 모두 피폐하게 느껴진다. 하루를 보내는 게 괴로울 정도다. 고작 하루 잠인데도 이렇게 힘든데 불면증을 겪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고통스러울까? 짐작이 안 된다. 논문을 찾아보다가 불면증 치료에 대한 논문을 발견했다. 불면증 인지행동치료가 주간 과각성 및 불면 증상에 미치는 효과-예비 연구 ..

다이어트 중 대리만족을 위한 먹방 시청 효과는? [내부링크]

다이어트는 성별과 연령을 떠나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친숙한 주제일 것이다. 나 또한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을 조절하기도 하고 다이어트 방법을 검색해보기도 한다. TV를 보고 있는데 한 프로그램에서 어떤 사람이 다이어트 중이라고 했다. 그리고 그 사람은 대리만족을 위해 먹방을 보면서 식욕을 참는다고 했다.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어 나도 따라 해봤다. 그런데 나한테는 맞지 않는 방법이었는지 오히려 먹방에서 본 음식이 더 생각나고 먹고 싶은 욕구가 더 강해지는 걸 경험했다. 먹방을 통한 대리만족이 나한테는 통하지 않는 방법이었지만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억제통제훈련이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의 고칼로리 음식 섭취량에 미치는 영향: 외부적 섭식과 정서적 섭식의 조절 효과 현대 사회는 날씬한 몸매가 미..

완벽주의자가 벼락치기를 하는 이유 [내부링크]

나는 어릴 때부터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아이였다. 그런데 이상하게 시험만 앞두고 있으면 꼭 벼락치기로 공부해서 시험을 봤다. 완벽하게 시험을 준비하려면 오랜 기간 공부를 꾸준히 열심히 해서 봐야 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았다. 그때는 그저 공부하기 싫으니까 그랬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 이유뿐만이 아니라 다른 이유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완벽주의가 벼락치기와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대학생의 완벽주의와 학업 지연 행동의 관계: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 효과 주관적 불편감을 겪으면서도 자신이 할 일을 불필요하게 미루는 행동을 지연 행동이라고 한다(Solomon & Rothblum, 1984). 과제를 미루다가 기한 직전에 겨우 제출하거나 시험 전날에 벼락치기를 하는 것처럼 지연 행동이 학..

대인 관계 문제, 거절과 연관이 있다? [내부링크]

살면서 한 번도 거절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 역시 많이 거절당해보고 거절해봤다. 그중에는 상처가 되는 거절도 있었다. 나는 거절을 잘 받아들이는 사람인가? 그건 아닌 것 같다. 거절을 경험할 때마다 혹시 내가 실수한 게 없는지 생각을 많이 했던 기억이 있다. 사람들이 모두 나처럼 거절당했을 때 생각이 많아지진 않을 것 같다.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나보다 더 깊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거절은 사람마다 받아들이는게 다른데 이런 성향이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거절 민감성이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 분노 표현양식의 조절 효과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전 생애에 걸쳐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간다. 특히 대학생 시기는 성인 초기로 타인과..

인터넷 게임이 우리 뇌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많은 사람이 한 번쯤 게임을 하면서 밤을 새거나 한동안 게임에 빠져서 많은 시간을 보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나 역시 한 때 메이플 스토리에 빠져 밤새서 게임을 했던 기억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런 경험이 그리 오래가지 않지만 일부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요즘은 모바일 게임을 많이 하지만 모바일 게임 못지않게 인터넷 게임도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게임은 스트레스 해소 등 긍정적인 요소가 있지만 중독이 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인터넷게임장애라는 명칭이 있을 정도로 인터넷 게임에 중독되면 치료가 필요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발생한다. 심리학 논문 중 인터넷 게임 과사용자에 관련된 논문이 있다. 인터넷게임 과사용자의 성격 관련 신경해부학적 특질: 부피소-기반 형태 연구 인터넷게임장애(int..

외로움. 우리는 왜 외로움을 느끼나 [내부링크]

인간과 외로움 이 둘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아닐까? 내 삶을 돌이켜봤을 때도 외로움은 항상 내 곁에 있었던 것 같다. 심지어 주위에 많은 사람이 있을 때도 외로움은 수시로 튀어나왔다. 검색 포털 사이트에 외로움을 검색해봤다. 탈무드에 있는 외로움에 대한 명언을 찾을 수 있었다. 'A man is lonely until he finds himself.' 사람은 자신을 발견할 때까지 외로워한다. 외로움은 나한테만 생기는 감정이 아닌 대부분의 사람에게 그리고 아주 오래전부터 있어왔던 감정인 것이다. 이처럼 어쩌면 모두가 가지고 있는 감정인 외로움에 대해 특히 한국인의 외로움에 대한 심리학 논문이 있었다. 한국인의 외로움(loneliness): 개념적 정의와 측정에 관한 고찰 인간의 외로움과 그것에서 벗..

커플 관계. 건강한 커플의 조건 [내부링크]

서로 다른 두 사람이 만나 사랑에 빠질 확률은 얼마나 될까? 흔히 이것은 로또에 맞을 확률만큼 어렵다고 한다. 이런 기적의 확률로 만난 두 사람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다툼이 잦아지다 서로에게 지쳐버리는 경우가 많다. 왜 자주 다투게 되는 걸까? 왜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고통을 느끼게 되는 걸까? 아래 논문에서는 커플 관계에서 건강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 덕목이 있다고 한다. IBCT에 기반한 커플 관계 다름 수용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커플 치료 프로그램에서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실제로 대다수의 커플 치료들은 일정 부분 수용을 함양하기 위한 절차와 기법들을 사용하고 있다(Jeong & Shin, 2007, Lee, 2006; Lee, 20..

수면의 질, 좋은 잠을 위협하는 것 [내부링크]

친구나 동료가 컨디션이 안 좋아 보일 때 이런 말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잠 잘 못 잤어?" 영어 관용어에도 이런 말이 있다. 'get up on the wrong side of bed' 미드에서 가끔 누군가가 기분이 괜히 안 좋아 보일 때 나오는 표현이다. 나 역시 그동안 수면 시간, 수면의 질이 사람의 심리, 그날의 컨디션을 좌우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에 앞서 그렇게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있었다. 여기 수면의 질과 사람 특히 직장인의 심리를 연구한 논문이 있다. 정서적 고갈과 수면의 질의 관계에 대한 심리적 분리의 매개효과 수면은 인간의 삶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매일 일정 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수면을 활동이 전혀 없는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

ChatGPT 등장. 내 일자리가 위협받는다? [내부링크]

4차 산업혁명, AI와 같은 용어가 ChatGPT의 등장으로 다시 이슈되는 듯하다. 최근 ChatGPT를 이용해 기존 작가의 화풍과 유사한 그림 작품을 만들 수도 있다는 기사를 봤다. AI가 넘볼 수 없을 거라 했던 예술, 창작의 영역까지 이제는 가능해졌나 보다. 이를 덤덤하게 그렇구나하고 넘길 수 없었다. 불안감을 느끼기 시작했다. 언젠가는 나도 AI로 인해 대체될 수 있다는 불안감. 멀게만 느껴졌던 일이 점점 더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 이런 불안은 AI에 의해 대체되지 않을 직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역시나 심리학 논문 중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로에 대한 논문이 있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로상담 및 직업심리학: 역할과 과제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기술 혁신으로 인한 변화는 삶의 모든 ..

친구 관계. 나와 너, 우리가 친구인 이유 [내부링크]

남자친구나 여자친구, 또는 새로운 누군가를 만나고 사귈 때 한 번쯤 들었던 말이 있다. '그 사람을 알려면 친구들을 보면 된다.' 이제 와서 생각해보면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는 말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그 범주에서 벗어나지는 않았다. 다른 사람들은 차치하고 나 자신을 봤을 때도 내 친구들을 생각해보면 나와 비슷한 면이 많다. 특히 오래된 친구들이 그렇다. 심리학 논문 중에 이렇게 친구 관계와 개인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한 논문이 있다. 아래 논문은 친구 관계뿐만 아니라 도움 연결망이라는 사회적 관계를 같이 연구 대상으로 보고 있다. 친구와 도움의 사회적 연결망 탐색: 연결망 구조, 개인 간 상호작용, 사회적 영향을 중심으로 아이디어와 제품, 메시지와 행동은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과 매우 흡사한 방식으로..

이직의 조건. 내가 이직을 생각한 이유 [내부링크]

평생직장은 이제 옛말이 된 것 같다. 내 주위만 봐도 더 좋은 환경과 조건을 찾아 새로운 회사로 이직한다. 나 역시 한 회사에 오래 다닌 경험이 없다. 심지어 몇 년 후엔 프리랜서로 전향해 몇개월 단위 프로젝트로만 일했다. 프로 이직러로서 이직 관련 심리학 논문을 발견했을 때 굉장히 흥미로웠다. 해당 논문은 잡플래닛에서 작성된 내용을 토대로 이직과 연관성이 있는 토픽을 추출한 내용이다. 추출된 토픽 중에 공감되는 토픽이 있었다. 텍스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조직 구성원의 조직 평가 토픽 추출: 이직과 연관성 탐색을 중심으로 ‘휴식 시간 자율성’은 출퇴근 시간을 조직 구성원이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지, 휴게나 휴가 등 휴식 시간을 편히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먼저 ‘자율적 휴식 시간’은 ..

자기 조절력.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능력 [내부링크]

내가 하고 싶은 것만 해서 성공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더 놀고 싶지만 참고 공부한다. 더 먹고 싶지만 참고 숟가락을 내려놓는다. 더 쉬고 싶지만 참고 운동하러 간다. 이런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자기 조절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많은 사람이 이런 자기 조절력으로 자기 삶을 원하는 방향으로 바꿔 나간다. 하지만 이렇게 자기 조절을 하는 게 쉽지만은 않다. 자기조절을 심리학에서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찾아봤다. 자기조절의 이론적 접근과 심리 장애와의 관계: 경험적 연구에 근거한 개관적 고찰 자기조절은 자기와 세계 사이의 보다 나은, 최적의 적합도를 산출하기 위해 자기를 변화시키고 적응시킬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Rothbaum, Weisz, & Snyder, 1982). 기존의 많은 경험적 연구..

외모, 얼굴에 관심이 많은 이유 [내부링크]

외모, 특히 얼굴은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첫인상뿐만이 아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주위 사람들이 내 얼굴로 상태를 파악할 때가 많다. 그만큼 얼굴은 나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이런 이유에서 많은 사람들이 더 좋은 인상을 갖기 위해 피부 관리를 하고 효과 좋은 화장품을 찾고 피부과 시술을 받는다. 심지어 위험을 무릅쓰고 성형수술을 받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우리는 따로 배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얼굴을 보고 그 사람이 어떨 것이라는 판단을 하게 된다. 문득 심리학을 통해 설명되는 얼굴은 어떨지 궁금해졌다.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우리의 얼굴은 무엇을 말해주는가: 얼굴을 통한 추론과 판단에 대한 연구의 현황과 과제 사람들은 타인의 얼굴에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을 만났..

코로나, 한국인의 심리에 미친 영향 [내부링크]

어느덧 코로나는 더 이상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전염병이라기보다 감기처럼 흔하게 느끼는 듯하다. 처음 코로나가 확산되며 많은 사람을 두려움에 떨게 했던 시간을 지나며 이 시간이 사람들 심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궁금해졌다. 아래 논문은 코로나 시대가 사람들, 특히 한국인의 심리에 미친 영향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코로나 시대 한국인의 심리적 어려움 및 민간기관 심리서비스 제공 실태: 텍스트마이닝 접근을 중심으로 일반 사람들의 고민 글을 초점에 따라 분류하여 텍스트 분석하고, 민간기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심리서비스 제공자들의 정보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연구 질문(강도 높은 거리두기를 경험한 한국인들의 심리적 문제의 종류와 촉발 배경은 무엇이며 한국인의 심리서비스 이용 경험과 민간기..

빅데이터와 심리학. 연관 관계는? [내부링크]

최근 가스라이팅, MBTI와 같은 심리 관련 키워드가 많이 사용되면서 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전보다 많아지는 것 같다. 그리고 Chat GPT와 같은 인공지능 AI가 활성화되는 것을 보면서 AI와 심리학은 어떻게 연관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이런 궁금증으로 심리학 논문을 찾아보던 중 아래 논문을 찾게 되었다. 빅데이터를 이용한 심리학 연구 방법 현재까지 빅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은 학술적 연구보다는 소비자 분석과 예측 같은 산업 장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어떤 사람이 어떤 상품을 구매할 것인지, 어떤 영화를 좋아하는지, 혹은 어떤 사람이 신용카드 연체를 할 것인지에 대해 예측을 하는 데 사용된다. 반면, 학문적인 영역에서 빅데이터의 이용은 상대적으로 그리 활발하지 않다. 심리학 연구에서 빅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