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ease-story의 등록된 링크

 disease-stor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22건입니다.

V/S 정상범위 총정리, 의학용어 SpO2, BP, HR, RR, BT 뜻과 정상범위 [내부링크]

활력징후(V/S, Vital Sign) V/S을 측정하는 것은 대상자의 건강상태 변화를 파악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자 간호사의 기본 업무입니다. V/S은 계단을 이용한 경우, 커피를 마신 경우, 약물을 복용한 경우, 물리치료를 받고 온 경우 등 여러가지 상황적, 환경적 요인에 따라서도 약간의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V/S 기본구성 : 혈압(BP), 맥박(HR 또는 PR), 호흡(RR), 체온(BT) 1. 혈압(BP, Blood pressure) 심장 박동에 의해 분줄되는 혈액이 동맥혈관에 가하는 압력을 말합니다. 자동혈압기를 사용해 측정할 때 위에 나오는 큰 숫자가 수축기압이고, 아래에 나오는 숫자가 이완기압입니다. 예를 들어, 혈압이 120/80이라고 말할 때, 120이 수축기압, 80이 이..

간호술기) 외과적 손 씻기 [내부링크]

외과적 손 씻기 1. 손 소독을 위한 소독제와 소독 시간에 대해서는 기관의 정책에 따른다. 2. 팔찌, 반지, 시계 등을 제거한다. -> 장신구는 세균의 온상이 되거나 제거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장신구 아래에 축적된 손 소독제는 알레르기성 피부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3. 손톱은 짧고 깨끗하고 건강해야 한다. 인공손톱은 제거한다. -> 긴 손톱 밑에는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며, 장갑을 손상시켜 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인공 손톱은 그람음성균과 곰팡이균의 온상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손톱, 손, 전완에 찰과상, 베인 상처 또는 개방 상처가 있는지 살핀다. -> 피부 표면에 미생물이 자랄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피부손상은 피부층을 통해 인체 내로 미생물의 침입을 용이하게 합니다. ..

간호술기) 개방식 멸균 글러브 착용법 [내부링크]

1. 피부 표면으로부터 균을 제거하고 일시균의 감염을 줄이기 위해 철저한 손위생을 실시한다. 2. 겉 포장지를 양쪽으로 벌리면서 개방한다. 이 때 장갑 안쪽 포장이 열리거나 오염된 물품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벗겨낸 겉 포장지는 버린다. 3. 내부 포장을 손으로 꺼내 허리 위쪽 높이의 깨끗하고 평편한 곳에 놓는다. 포장지의 안쪽에 장갑이 놓이게끔 내부 포장지를 조심스럽게 펼친다. 내부 포장의 안쪽 면은 멸균된 것으로 간주한다. -> 허리 아래에 놓인 멸균 물품은 오염된 것입니다. 4. 오른쪽 장갑과 왼쪽 장갑을 잘 확인한다. 주로 사용하는 손에 먼저 착용하는 것이 움직이기 편하다. 5. 반대편 엄지와 검지로 주로 사용하는 손쪽 장갑의 커프 끝을 잡는다. 이 때 장갑의 겉면이 오염되지 않도록 접힌 커..

수술실 멸균 가운, 폐쇄적 멸균 글러브 착용법 [내부링크]

먼저 수술실이나 치료실로 들어가기 전에 머리카락이나 공기 비말핵이 무균 영역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서 모자, 마스크, 보안경(눈 점막 보호가 필요한 경우)을 착용합니다. 수술실에서는 신발커버도 착용해야 합니다. 신발 커버는 종이나 천으로 되어 있으며, 신발 위에 씌웁니다. 멸균 가운은 혼자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순환간호사(보조인력)의 도움을 받아 착용합니다. 가운의 바깥쪽을 오염시키지 않고 착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1. 순환간호사가 깨끗하고 건조하며 편평한 영역에서 멸균 가운과 장갑 패키지의 포장을 개봉한다. 1. 외과적 손씻기를 수행한 후 손을 완전히 건조시킨다. -> 손가락, 손, 전박에 있는 일시균과 상주균을 제거하는 절차입니다. 2. 멸균 패키지 안에서 가운(안쪽이 바깥쪽으로 드러나도..

맹장염(=충수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주로 맹장염이라 부르는 충수염(appendicitis)은, 소장의 말단부에서 대장으로 이행하는 부위에 붙어있는 약 10cm 길이의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1. 충수염 원인 단단하게 굳은 변 덩어리, 기생충, 이물, 장 또는 충수 주변의 염증 등에 의해 충수돌기 개구부가 폐쇄되면서 발생합니다. 충수염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분석(fecalith) : 대변이 딱딱하게 굳어 덩어리가 된 분석(fecalith)에 의해 개구부가 폐쇄된 경우입니다. 성인 충수염의 주요한 원인입니다. - 세균, 바이러스 : 섭취한 음식물 중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있거나, 더러운 손으로 만든 음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생활습관 : 건강하지 않은 생활습관이 충수염을 유발할 ..

급성 췌장염 증상, 수치, 검사, 치료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급성 췌장염(acute pancreatitis)이란, 위 뒤에 위치한 호르몬과 소화 효소를 생성하는 샘인 췌장에 갑작스럽게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췌장이 부어 오르고 자극을 받으면서 소화효소가 활성화되어 췌장과 주변 조직이 손상됩니다. 1. 급성 췌장염 원인 급성 췌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담석과 음주입니다. 이 두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비율만 무려 60~80%를 차지할 정도로 높습니다. - 담석 : 담낭에 형성된 작은 돌은 췌장에서 소화효소를 운반하는 관을 막아 급성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음주 :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췌장의 만성 염증을 유발하여 급성 췌장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높은 중성지방(TG) 수치 :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췌장을 손상시켜 급성 췌장염을 일으킬 ..

만성췌장염 환자의 식단관리 원칙(좋은 음식, 나쁜 음식) [내부링크]

만성 췌장염 환자의 식단은 췌장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내분비 기능 저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당뇨를 예방, 관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여 체중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 만성 췌장염 환자를 위한 식단의 핵심 요소를 살펴보고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을 알아봅니다. 식단을 잘 지키는 것으로 재발을 방지하고 심각한 복통과 같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증상들 또한 완화할 수 있으니 반드시 원칙을 지키셔야 합니다. 1. !! 음주 절대 금지 !! 만성 췌장염 환자가 음주를 지속하는 경우 췌장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췌장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 결과 췌장 손상이 증가하면서 사망률과 이환율이 현저하게 상승합니다. 흡연 또한 사망률을 증가시키므로 절대! 금..

방광염 약국약, 방광염에 좋은 영양제 총정리 [내부링크]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방광염은 특히 여성에게서 자주 발병하는데요, 증상이 심하지 않아 병원을 내원해야하나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약국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는 약국약들을 소개해드립니다. 단, 심한 허리통증, 오한 및 발열, 오심 및 구토증상이 있는 경우 신장감염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도록 합니다. 방광염 약국약 1. 요로신정(= 요비신정, 유로펜정, 네프신정) 생약 성분이 포함된 한방 알약제제입니다. 항염, 항균, 이뇨작용을 통해 염증을 완화시키면서 세균의 체외 배출을 유도하는 작용을 합니다. 성분 감초 125mg, 계피 16.7mg, 당귀 416.7mg, 대황 16.7mg, 마황 16.7mg, 목통 416.7mg, 생강 16.7mg, 연교 16.7mg, 용담 125mg, 지황 4..

"잦은 재발" 방광염 원인, 증상, 자연치료 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방광염(cystitis)은 세균 감염으로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해부학적으로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은 여성 중에서 자꾸만 재발하는 방광염으로 남에게 말 못할 고통을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글을 통해 자꾸만 나를 괴롭히는 방광염의 치료 방법과 예방을 위한 관리법, 생활습관 개선까지 한큐에 정리해보아요. 방광염 원인 세균 감염, 특히 대장균에 의해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들어가 증식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타 다른 원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성행위 :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이 성관계 중에 생식기에서 요도로 옮겨지며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열악한 개인 위생 : 열악한 개인 위생도 방광염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을 ..

트리코모나스 질염 원인, 증상, 약, 치료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트리코모나스 질염 원인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성병으로, 성적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트리코모나스라는 원충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기생충은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질, 요도 및 남성 생식 기관에 살 수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의 잠복기는 5~28일 입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증상 여성에서의 증상 원충이 질 내의 정상적인 산성 환경을 변화시키므로 세균성 질염과 같은 다른 종류의 질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무증상인 경우도 있어 치료를 거부하기도 하는데, 치료를 받지 않으면 골반염으로 심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불임과 난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 배뇨시 불편감 또는 통증 - 거품이 나고 심한 악취가 나는 고름같은 형태의 질 분비물 - 혈액이 섞인 질 분비물 - 외음부 소..

칸디다 질염 원인, 증상, 약, 치료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칸디다 질염이란? 질에서 곰팡이균인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의 과증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유형의 질염으로, 성병이 아닙니다. 칸디다균은 일반적으로 질, 입 및 소화관에 소량 존재하는 곰팡이의 일종인데요, 질 내 박테리아와 효모의 균형이 깨지면 칸디다균이 과도하게 증식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 원인 칸디다 질염은 질 내 환경변화, 면역력 저하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칸디다균이 증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원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항생제 사용 -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 면역력 약화 - 호르몬 변화 - 성행위 - 에스트로겐이 증가되는 상황(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은 경구피임약 사용, 임신 등) 칸디다 질염 증상 아래의 증상과 함께 질 분비물 검사에..

여성 질염 예방을 위한 질유산균, 영양제 총정리 [내부링크]

남에겐 말 못할 고통과 불편감을 안겨주는 질염은 여성에게서 아주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임기 여성의 50~75%는 살면서 적어도 한 번의 질염을 앓습니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염은 칸디다균 등에 의한 세균성 질염으로,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질 내 pH균형이 무너지면서 유익균인 락토바실러스가 줄어들고 유해 세균이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평소 질염이 자주 재발한다면 아래의 유산균과 비타민을 보충하는 것으로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 락토바실러스 우리 몸에 살고 있는 균주 중 몸에 좋은 균을 유산균(유익균) 또는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하는데요, 질염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질 내 프로바이오틱스인 락토바실러스가 줄어들고 유해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역류성 식도염 약 케이캡정 50mg 효능, 부작용 총정리 [내부링크]

병원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역류성 식도염 약으로는 알마겔현탁액, 파티겔현탁액, 겔포스엠, 위엔싹에프정, 스피자임정, 파미딘정 등이 있습니다. 이 약들은 과도한 위산을 제거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약국약은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만큼 성분 함량이 낮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심하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약품을 처방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케이캡정 50mg 성분 : 테고프라잔 50mg 역류성 식도염에 사용되는 위산분비 억제제로, 병원의 처방을 받아야만 구매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 입니다. 25mg짜리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효능 1. 미란성(점막이 손상된 상태)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 2. 비미란성(점막손상이 없는 상태)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 3. 위궤양의 치료 4. 소화..

역류성 식도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생활습관 총정리 [내부링크]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은 위산 또는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염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1. 하부 식도 괄약근(LES)의 조절기능 약화 : 하부 식도 괄약근은 식도와 위 사이에서 판막 역할을 하는 근육질의 고리입니다. 이 괄약근이 약하거나 이완되어 잘 닫히지 않은 경우,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2. 비만 : 과체중은 위에 압력을 가하므로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3. 임신 : 임신은 호르몬 변화와 위장에 대한 압력 증가를 일으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1. 속쓰림 :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먹거나 누운 후에 자주 발생하는 가슴의 작열감입니다. 2. 역류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완화에 좋은 차 총정리 [내부링크]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자극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치료를 위한 특별한 식단은 없지만, 특정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BEST 5 1. 오트밀 오트밀은 과도한 위산을 흡수하고 역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저산성 고섬유질 식품입니다. 또한 혈당을 조절하고 포만감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복합 탄수화물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2. 감귤류를 제외한 과일 : 바나나, 멜론, 사과 등 위와 같은 과일은 산이 적고 식도의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소화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섬유질과 항산화제 또한 풍부합니다. 3. 저지방 단백질 : 닭고기, 생선, 칠면조 등 지방이 적..

죽상경화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및 관리방법 [내부링크]

죽상동맥경화증 정의 죽상경화증이란 동맥 내부에 플라크가 축적되어 동맥이 좁아지고 심장, 뇌 및 기타 신체 부위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는 진행성 만성질환입니다. 플라크는 지방 침전물, 콜레스테롤 및 기타 혈액 내 물질로 구성됩니다. 비슷한 질환으로 동맥경화증이 있는데요, 동맥경화증은 주로 혈관의 중간층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서 섬유화가 진행되고 혈관의 탄성이 줄어드는 노화현상의 일종입니다. 최근에는 죽상경화증과 동맥경화증을 혼합하여 죽상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이라 일컫습니다. 죽상동맥경화증 원인 죽상동맥경화증은 다음과 같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낮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콜레스테롤, 좋은 콜레스테롤을 말합니다) 높은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

"담낭결석 생기면..." 담낭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내부링크]

담낭염 정의 담낭염(cholecystitis)은 어떠한 원인에 의해 담관이 폐쇄되었을 때 혈류나 담관을 통해 장내 세균이 담즙 내에서 증식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급성 담낭염이 반복되어 만성 담낭염이 될 수도 있으며, 담석이 지속적으로 담낭벽을 자극할 경우에도 만성 담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낭염 원인 대부분의 원인은 담낭에서 형성되는 담즙 및 기타 물질의 고체 침전물인 "담석"입니다. 이 결석은 담낭에서 소장으로 담즙을 운반하는 관을 막아버려 담낭에 담즙을 정체시킵니다. 이 때 이차적인 세균감염에 의해 담낭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이 되는 세균 중 가장 많은 것은 대장균이고, 그 외에도 포도상구균, 연쇄구균 등이 있습니다. 담낭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른 요인은 다음과 ..

스테로이드 소론도정 부작용, 복약 시 주의사항 총정리 [내부링크]

스테로이드 제제(=부신호르몬제)인 소론도정은 여러가지 질환의 치료에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약효가 좋은 만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의약품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따라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독한 약인 많큼 3주 이상 장기투약 시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보통 다른 치료법으로 충분히 치료효과를 기대 할 수 있으면 소론도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해야 한다면 대부분 단기간만 사용하게 됩니다. 소론도정 성분 : 프레드니솔론 5mg 프레드니솔론은 항염, 면역억제작용을 하는 합성 부신피질호르몬입니다. 복용방법 - 기본적으로 성인 1일 5-60mg을 1-4회 분할 경구투여합니다. 증상, 연령에 따라 의사의 판단 하에 용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 고용량 또는 장기복약 후 투..

어지럼증, 멀미약 보나링에이정 효능, 부작용, 복약 시 주의사항 총정리 [내부링크]

보나링에이정은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으로, 어린이도 복용 가능합니다. 단, 약이 안맞는 분들이 종종 있으므로 아래에서 복용법과 복약 시 주의사항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나링에이정 성분 : 디멘히드리네이트 50mg 전정기관의 과도한 자극을 진정시키고, 구토중추의 흥분을 억제시키는 성분입니다. 효능 - 멀미, 메니에르증후군, 방사선숙취에 의한 구역, 구토, 어지러움 - 수술후 구역, 구토 - 멀미에 의한 어지러움, 구토, 두통의 예방 및 완화 용량 1. 성인 - 1회 1정, 1일 3-4회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 또는 증상으로 인한 불쾌감을 느끼자마자 20을 씹어 복용합니다. - 예방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멀미유발행위 30분-1시간전에 1-2정을 복용합니다. - 윈칙적으로..

속쓰림, 위통, 위염약 알마겔 현탁액 효과, 복약 시 주의사항 총정리 [내부링크]

매운 음식을 먹은 다음날, 위장에 구멍이 날 것 같은 통증을 경험해 보셨나요? 위염, 특히 속쓰림에 무척 효과적인 알마게이트 성분의 제산제는 현탁액(짜먹는 액상제제)과 정(알약)으로 시판되고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 구분되어 병원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므로 상비약으로 집에 구비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알마겔 현탁액 성분 : 알마게이트 1g/15mL 파티겔 현탁액, 겔포스 등 회사만 다르고 성분은 같은 약입니다. 현탁액 제제는 흡수가 빨라 약효 또한 빠르게 나타나지만 1~2시간 후면 효과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임산부도 복용 가능합니다. 효능 - 알마게이트는 위산을 중화시키고 점막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 위·십이지장궤양, 위염, 위산과다, 속쓰림, 구역, 구토, ..

위염 원인, 증상, 치료, 완화시키는 생활습관 총정리 [내부링크]

정의 위염(gastritis)은 위벽의 염증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로,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은 크게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나뉩니다. 급성 위염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 pylori)균에 처음 감염되었을 때, 또는 그 외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진균 등에 감염된 경우, 신체적 스트레스(심한 화상 등), 알코올 또는 약물 등의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주로 복통, 소화불량,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위염은 쉽게 치료됩니다. 만성 위염 여러 염증의 원인이 지속적으로 작용할 때 나타납니다. 위장 점막에 파고드는 염증세포의 종류가 급성 위염과 다르며, 위장 점막 분비선의 변화를 동반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 pylori)균 감염, 약물, ..

저혈압 수치, 원인, 증상, 치료법 총정리 [내부링크]

< 저혈압 기준 > 수축기 혈압 90mmHg 미만 또는 이완기 혈압 60mmHg 미만 혈압 정상범위 : 수축기 혈압 120mmHg, 이완기 혈압 80mmHg 저혈압의 종류와 원인 - 본태성 저혈압 : 심혈관계에 병적인 증상이 없으면서 명확한 원인이 없이 나타나는 저혈압입니다. - 속발성 저혈압 : 심장질환, 내분비질환, 신경학적 상태 등과 같은 의학적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저혈압니다. - 기립성 저혈압 : 누워 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 장시간 서 있는 경우 혈액이 중력에 의해 자연적으로 하반신에 모이게 되면서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액량이 감소하면서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인체 내의 신경반사가 작동하면서 일정한 혈압이 유지되는데, 이 혈압 유지 반사기구에 장애가 생기면서 기립성 저혈..

"심한 현기증" 저혈압 예방 및 관리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저혈압 기준 수축기 혈압 90mmHg 미만 또는 이완기 혈압 60mmHg 미만 기립성 저혈압 환자들은 아래의 생활지침을 잘 지키는 것으로 실신과 같은 심각한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 생활관리 방안 - 자세 관련 생활지침 1. 혈압의 급격한 하강을 방지하기 위해 아침에 기상한 후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잠에서 깨면 수 분간 침대에 걸터앉아 있다가 천천히 일어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시간 앉아있는 것 또한 좋지 않으니 이 경우에도 몸을 일으킬 때 천천히 움직이도록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갑작스러운 현기증에 의해 넘어지면서 골절되는 경우가 잦으므로 천천히 움직이는 습관이 정말 중요합니다. 2.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를 하면 혈관이 확장되어 증상을 심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

갑작스럽고 심한 현기증.. 메니에르병 원인, 증상, 치료 총정리 [내부링크]

정의 메니에르병(Meniere’s disease)은 현기증, 이명, 청력상실, 귀가 꽉 찬 느낌 또는 압박감 등의 증상이 동시에 발현되는 것이 특징인 만성 내이 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한쪽 귀에만 영향을 미치고, 내이에 과도한 체액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메니에르병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내이 내의 유체 압력 증가로 인해 내이 구조가 손상되면서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원인으로 꼽히는 요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전적 소인 : 일부 연구에서 가족력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내이의 유체 조절 시스템의 비정상적인 기능 : 내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발생해 내이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증상이 유발됩니다. 자가면역질환 : 내림프 수종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기전이 면역체계의 기능..

길랭-바레증후군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및 예후 총정리 [내부링크]

길랭-바레 증후군 정의 길랭-바레 증후군(GBS,Guillain-Barre syndrome)은 빠른 발병, 쇠약 및 근육마비를 특징으로 매우 드물게 발병하는 희귀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말초신경에 염증이 생겨 신경세포의 축삭을 둘러싸고 있는 수초가 벗겨져 발생하는 급성 마비성 질환으로 급성 염증성 탈수초성 다발성 신경병증(acute inflammatory demyelinating polyneuropathy)으로도 불립니다. 연간 인구 10만명 당 1명의 빈도로 발병하고, 남녀의 차이는 없으며, 아이보다는 성인에게서 더 흔하게 발병합니다. 길랭-바레 증후군 원인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신체의 면역체계(항체)가 실수로 말초 신경계를 공격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밖의 추정 원인으로는 바이러..

녹내장 원인, 증상, 치료, 예후, 안압의 정상범위 총정리 [내부링크]

녹내장 정의 녹내장(glaucoma)은 시력상실, 실명, 시야결손을 초래할 수 있는 시신경에 대한 진행성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시신경 병증입니다. 녹내장의 유형은 개방각 녹내장과 폐쇄각 녹내장의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개방각 녹내장 가장 흔한 형태의 녹내장입니다. 전방각이 닫히지 않고 정상적인 형태를 유지한 채 발생하는 녹내장으로, 대부분 초기 증상이 없습니다. 2. 폐쇄각 녹내장 갑자기 상승한 후방압력에 의해 홍채가 각막쪽으로 이동하면서 전방각이 폐쇄되어 발생하는 녹내장입니다. 개방각 녹내장에 비해 갑작스럽고 고통스러운 시력상실을 일으킬 수 있어 더 심각합니다. 녹내장 원인 녹내장을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가장 흔한 원인은 안압(IOP)으로 알려진 눈 내부..

우울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완화시키는 생활습관 총정리 [내부링크]

우울증이란? 우울증이란 슬픔, 절망감, 한때 즐거웠던 활동에 대한 관심부족 등의 지속적인 감정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건강 장애를 말합니다. 우울증은 감정의 변화 뿐만 아니라 식욕, 수면 패턴, 피로 등 신체적 변화를 야기하므로 개인의 일상적인 기능과 삶의 질을 현저하게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은 유전적, 생물학적,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우울증은 단일 원인으로 인한 것이 아니며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 호르몬수치의 변화 - 스트레스 - 외상 및 생활사건 - 우울증의 가족력 - 기타 개인별 원인 우울증의 증상 모든 사람이 우울증을 다르게 경험하며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할 수 있다는 점에 유..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요로결석 예방법 [내부링크]

요로결석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먼저 참조해주세요. https://disease-story.tistory.com/entry/%EC%9A%94%EB%A1%9C%EA%B2%B0%EC%84%9D-%EC%9B%90%EC%9D%B8-%EC%A6%9D%EC%83%81-%EC%B9%98%EB%A3%8C%EB%B2%95-%EC%B4%9D%EC%A0%95%EB%A6%AC 요로결석 원인, 증상, 치료법 총정리 요로결석 노폐물이 소변을 통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요로계에 쌓여서 만들어진 결정(요석)이 염증을 일으키고 소변의 흐름을 막으면서 격심한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흔하게 발생 disease-story.tistory.com 요로결석은 10년 이내에 50% 이상의 환자에서 재발하며..

요로결석 원인, 증상, 치료법 총정리 [내부링크]

요로결석 노폐물이 소변을 통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요로계에 쌓여서 만들어진 결정(요석)이 염증을 일으키고 소변의 흐름을 막으면서 격심한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흔하게 발생하는 비뇨기 질환 중 하나로 20~40대에 주로 발생합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잘 발생하는데, 남성의 발병확률이 여성보다 약 3배 이상 높습니다. 요로결석 종류 결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으로 나뉩니다. 신장결석 : 요관결석 다음으로 빈번히 발생합니다. 요관결석 : 요로결석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동의어처럼 쓰입니다. 해부학적으로 길고 가늘어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통증이 극심합니다. 방광결석 : 발생빈도가 드뭅니다. 보통 배뇨증상 이외에 별다른 문제를 야기하지 않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

계속 설사할 때, 약국 설사약(포타겔, 스타빅) 복용법, 주의사항 [내부링크]

갑자기 배가 꾸륵거리면서 화장실을 들락날락하며 설사를 해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하루에 4회 이상 설사를 하게 되면 보통 지사제 복용을 고민하게 되지요. 오늘은 갑자기 설사가 자꾸 나올 때,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으면서도 효과가 좋은 설사약의 효능과 복용법, 그리고 복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타겔 현탁액 20mg (동일성분 제품 : 스타빅 현탁액 3g/20ml) * 성분 : 디옥타헤드랄 스멕타이트150mg/mL 두 제품은 성분이 같으므로 어떤 것을 구매하셔도 효능이 동일합니다. 염증을 발생시켜 설사를 유발하는 세균, 바이러스, 독소를 흡착함으로써 설사를 멎게하는 역할을 하는 약입니다. 1. 효능 1. 성인의 급, 만성 설사 2. 24개월 이상 소아의 급성 설사 ..

조현병 초기증상, 증상 발병과정 4단계 [내부링크]

조현병의 원인과 발병률, 증상, 그리고 예후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아래의 포스트를 먼저 참조해주세요. 조현병 원인, 조현병 증상과 예후 총정리 (tistory.com) 조현병 원인, 조현병 증상과 예후 총정리 조현병(Schizophrenia) 지적, 정서적, 행동적 장애가 다각도로 혼합되어 현실관계와 개념형성에 장애를 나타내는 정신증적 증후군으로, 과거 정신분열증이라고 불렸던 병입니다. 이 병명이 갖는 사 disease-story.tistory.com 조현병의 발병과정 발병전기, 전구증상기, 정신증 활성기, 잔류기 4단계로 분류됩니다. Phase 1. 발병 전기(Premorbid phase) 사회적 부적응, 위축, 과민, 모순된 사고와 행동, 조용하고 수동적이며 내성적인 모습이 흔하여 조현성 또는 조현형 ..

범불안장애 증상과 치료법 [내부링크]

범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 GAD) 불안장애의 일반적인 유형으로, 만성적이며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불안을 느끼는 장애입니다. 범불안장애 환자는 매사에 걱정이 지나치고 예민해서 일상에서의 몇몇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비현실적인 걱정과 불안을 지속적으로 심하게 합니다. 예를 들면 한 회사원이 매달 날아드는 세금 통지서에 대해 불필요한 걱정을 하거나, 공부를 잘하는 딸이 대학 입시에서 실패할까봐 끊임없이 걱정하는 것입니다. 증상은 보통 6개월 이상 지속되며, 약 3%의 성인이 시기와 무관하게 약 12개월간 범불안장애를 경험하게 됩니다. 여성의 발병확률이 남성에 비해 2배 더 높고 주로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시작되지만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범불안장애 증상 부유불안..

광장공포증 증상과 치료법 [내부링크]

광장공포증(agoraphobia) 광장이나 공공장소, 특히 급히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에 도움없이 혼자 있게되는 것에 대한 공포를 말합니다. 광장공포증 환자의 약 2/3에서 공황장애가 동반되는데, 공황발작을 겪었던 장소에 대해 광장공포증이 발생해 유사한 장소를 회피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광장공포증 환자들의 성격특성은 주로 소심하고 남의 시선을 의식하며, 위축되고 열등감이 많습니다. 광장공포증 증상 광장공포증 환자들은 사람이 많은 곳, 열린 공간(시장, 다리), 밀폐된 공간(영화관, 터널, 엘리베이터), 도중에 내리기 어려운 운송수단(지하철, 버스, 배, 비행기, 기차)에 낯선사람들과만 있게 되면 혹시 곤경에 처하게 되었을 때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하게 될까봐 그러한 상황을 두려워하고 피합니다. 그래서 외..

변비약 마그밀정, 듀락칸이지시럽 효능 비교 및 부작용 [내부링크]

변비약을 복용할 때에는 따뜻한 물로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고 복부마사지 또는 온찜질을 함께 적용해주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마그밀정(=신일엠정, 성분 : 수산화마그네슘500mg) 제산제의 일종으로 위궤양, 위염, 위산과다 환자에게서도 사용되는 알약 제제입니다. 임산부도 사용 가능합니다. 장 속으로 수분을 끌어들여 장내용물을 묽어지게 하는 삼투작용을 통해 변비를 완화시킵니다. 마그네슘 제제는 바로 작용하기 때문에 약 30분 후부터 효과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보통 마그밀을 먼저 투약해 변비를 완화시킨 후 듀락칸을 며칠 더 복용하는 식으로 변비를 완화합니다. 철분제를 드시는 분이라면 부작용으로 변비를 많이들 겪으실텐데, 철분제와 마그밀은 2시간 이상 텀을 두고 복용해야 철분제의 효과를 떨어뜨리지 않..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차이점 및 부작용 [내부링크]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의 효능과 부작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여러가지 진통제를 집에 구비하고 있으면 대충 아무거나 복용하기 마련인데, 앞으로는 증상에 알맞는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번 확인해보아요.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상품명 : 타이레놀정, 타이레놀8시간이알서방정, 어린이타이레놀정, 세토펜건조시럽 등 * 효과 : 해열작용, 진통작용 * 이부프로펜과의 차이점 : 항염증작용 없음, 부작용 적음 일명 타이레놀로 불리는 해열진통제로 발열과 경미한 통증, 만성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비처방 약물입니다. 특히 해열을 위해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일차선택 약물입니다. 골관절염 치료 시에는 초기에 사용하는 약물로서 NSA..

공황장애 증상(공황발작), 공황장애 치료법 및 예후 [내부링크]

공황장애(Panic disorder) 불안장애에 포함된 세부질환 중 하나로, 특별한 기질적 원인이나 실제적으로 생활을 위협하는 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공황발작(극단적인 불안증상)이 예상치 못하게,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후기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30대 중반)에 가장 많이 호발되며, 일반적으로 삶을 위협하는 상황을 경험한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공황장애는 타 정신병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광장공포증이 있는 경우에는 약 2/3정도의 환자에게서 공황장애가 함께 동반됩니다. 공황장애 환자는 공황발작이 또다시 발생할 것만 같은 불안에 시달려 운동, 활동범위 등 여러가지 행동을 스스로 제약하게 되는 부정적인 행동변화를 보입니다. 특히 광장공포증을 동반한 경우에는 집을 떠나자마자 공..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 종류 [내부링크]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 사고, 지각, 감정,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증상을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말합니다. 유형에 따라 망상장애, 단기정신병적 장애, 조현양상장애, 조현정동장애, 물질/약물로 유발된 정신병적 장애, 의학적 상태로 인한 정신병적 장애, 정신장애와 관련된 긴장증, 의학적 상태로 인한 긴장증적 장애로 구분됩니다. 1. 망상장애(Delusional disorder) 1가지 이상의 망상이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진단됩니다. 감정이나 행동은 망상체계의 내용에 부합되어 나타나며 성격의 황폐화는 드뭅니다. 피해형 : 가장 흔한 유형으로 누군가가 의도적, 악의적으로 자신을 해치려 한다고 믿는 망상유형입니다. 흔히 나타나는 망상의 내용은 음모, 속임, 사취, 미행,..

조현병 원인, 조현병 증상과 예후 총정리 [내부링크]

조현병(Schizophrenia) 지적, 정서적, 행동적 장애가 다각도로 혼합되어 현실관계와 개념형성에 장애를 나타내는 정신증적 증후군으로, 과거 정신분열증이라고 불렸던 병입니다. 이 병명이 갖는 사회적 편견과 낙인을 바로잡기 위해 2012년 1월부터 조현병으로 병명을 개정하였습니다.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된 '조현병'이라는 병명은 병으로 인한 정신의 부조화를 치료를 통해 조화롭게 하면 현악기가 좋은 소리를 내듯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조현병 발병률 * 인종, 사회적 지위, 성별, 문화에 관계없이 인구의 약 1%에서 발생합니다. * 대부분 후기 청소년기 또는 성인 초기에 발병하며, 남성의 경우..

결핵 원인, 증상, 전염경로, 치료법 등 총정리 [내부링크]

결핵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 complex)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을 말합니다. 결핵환자 중 50%는 결핵균 감염 후 1~2년 이내에 발병하고, 나머지 50%는 잠복상태로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병하게 됩니다. * 활동성 결핵 결핵균에 감염된 뒤 면역체계가 약해지면서 결핵균이 활동하여 증식하게 되는 경우로, 여러 증상을 나타내며 타인에게 전파시킬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결핵균에 노출되어 감염된 사람 중 약 10%만 발병하여 결핵환자가 됩니다. * 비활동성 결핵(=잠복결핵) 결핵에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모두 결핵환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감염자 중 약 90%는 단순히 잠복결핵 상태를 유지하게 되며, 면역기전에 의해 평생 발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결핵감염검사..

망상의 종류, 환각의 종류 총정리 [내부링크]

망상(Delusion) 현실에 맞지 않는 잘못된 생각을 말한다. 즉 현실 상황에서 사실과 맞지 않고, 논리적인 설명에도 불구하고 시정되지 않으며, 그 사람의 교육정도나 문화적인 환경에 걸맞지 않는 잘못된 믿음 또는 생각을 의미한다. 1. 괴이한 망상(Bizarre) : 망상내용이 매우 괴이하고 엉뚱한 경우 2. 허무망상(Nihilistic) : 자신은 죽었다, 뇌가 없다는 등의 망상 3. 빈곤망상(Poverty) : 자신은 가진 것이 없다 또는 망했다는 망상 4. 신체망상(Somatic) : 에이즈나 암에 걸렸다고 비현실적으로 믿는 경우나 자신의 얼굴이 비뚤어졌다고 여기는 망상 5. 편집망상(Paranoid) : 누군가 자신을 해치려 한다는 망상, 보통 자신의 증오와 공격성이 투사된 결과로 피해망상, 과..

우리나라에만 있는 화병과 신병, 문화고유장애란? [내부링크]

문화고유장애(Culture-bound syndrome, =문화권 증후군) 일정한 지역에서 문화적으로 특수하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상한 행동양상 및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틀어 문화고유장애, 또는 문화권 증후군이라 정의합니다. 엄연히 DSM(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에 등재되어 있는 개념입니다. 문화고유장애는 해당 문화권에서 공유하는 특정한 사상, 세계관, 정신세계 등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타 문화권에서 보기에는 이해하기 힘든 양상을 보입니다. 따라서 같은 조건의 사람임에도 이 문화에 속한 사람은 발병하지만 저 문화에 속한 사람은 전혀 발병하지 않습니다. 한국의 문화고유장애에 해당되는 질병으로는 신병과 화병이 있습니다. 화병(=분노증후군) 한국 고유 질병으로 주로 중년 이상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병됩니다...

방어기제 종류 총정리 [내부링크]

방어기제란 이드의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욕구나 충동, 그리고 이것에 대한 초자아의 압력 때문에 발생하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기전이다. 방어기제는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며 개인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방어기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응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발달단계에 적절하지 않은 방어기제를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사용하는 경우는 부적응적이라고 할 수 있다. 방어기제의 종류 1. 승화(Sublimation)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충동이나 행위를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활동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공격적인 충동을 운동으로 승화시킴, 성적인 욕망을 예술행위로 승화시킴 2. 억제(Suppression) 받아들이기 힘들거나 고통스러운 생각, 충동을 의도적으로 의식세계..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정리 [내부링크]

매슬로우는 피라미드의 가장 아래 단계에 있는 기본욕구가 개인의 행동을 지배한다고 보고, 이것이 충족된 후에야 그다음 단계의 욕구가 우세해진다고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과 주거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사람은 자신의 삶에서 이 욕구가 최우선이 된다는 것입니다. 1단계 :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인간의 기초적인 기능을 영위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욕구로서, 음식, 산소, 수면, 주거, 수분, 성, 고통으로부터 자유롭고자 하는 욕구가 포함된다. 즉, 타고난 본능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다른 모든 욕구와 마찬가지로 생리적 욕구에 있어서도 그것이 충족되었느냐 그렇지 못했느냐 혹은 그것이 어떻게 충족되었느냐 하는 것은 신체의 발달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인격의 발달, 특히 정서..

유방암 수술 후 음식, 유방암식단 총정리(좋은음식, 피해야할 음식 등) [내부링크]

암환자는 균형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어떤 식품군이던 과하면 좋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양이 필요한 경우에도 제철 재료로 만든 음식을 골고루 드시는 것이 최고의 보양식입니다. 조리 시 기름을 이용하여 튀기거나 볶기 보다는 찌거나 국물을 우려내는 담백한 조리법을 즐기시는 것이 암 예방에 좋습니다. 식사 원칙 - 아침, 점심, 저녁 규칙적으로 식사합니다. - 반찬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단백질 반찬은 반드시, 충분히 섭취합니다. - 고기나 생선 대신 계란, 두부, 콩, 치즈 등을 드셔도 좋습니다. - 과일은 한 가지 이상씩 하루 1~2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유 등 유제품은 저지방 제품으로 고르도록 하며, 하루 1컵 이상 섭취합니다. 요구르트와 두유 ..

유방암 수술 후 림프부종 예방법, 관리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림프부종이란? 수술이나 방사선치료, 외상, 감염 등의 사유로 림프계가 손상되거나 막혀서 피부와 피하조직에 림프액이 정체되어 팔, 다리가 비정상적으로 부어오른 상태를 말합니다. 림프부종 원인 - 과도한 운동 - 반복적인 감염 - 감염, 암, 림프절 절제술, 방사선 치료 등으로 림프계가 막히거나 손상된 경우 - 장시간의 비행기 탑승 - 더운 환경에 노출된 경우 림프부종 증상 - 팔, 다리의 둘레 증가 - 팽창감과 단단한 느낌 - 열감, 발적 - 피부를 눌렀을 때 해당 부위가 움푹 들어간 상태로 수초간 유지됨(=요흔성 부종) - 통증 또는 쑤시는 느낌, 무거운 느낌 - 팔의 근력이 저하되었다고 느껴짐 - 반지나 시계 착용 시 조이는 느낌 림프부종 예방운동 스트레칭 운동, 유연성 운동 근육을 이완시키고 결합..

결핵약 종류별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잠복결핵 약 총정리 [내부링크]

결핵치료제 종류 및 부작용 결핵치료제는 1차, 2차로 나뉘며 1차 약제를 먼저 사용하게 됩니다. 결핵약 복용의 원칙은 여러가지 항결핵제를 동시에 복용함으로써 체내 농도를 올려 효과는 높이고 내성은 감소시키는 다제요법, 정확한 용량을 하루에 한 번 복용하는 것, 6개월 이상 장기복용하는 것입니다. * 1차 약제 효과가 좋으면서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사용됩니다. 종류 : 이소니아지드, 리팜핀, 에탐부톨, 피라진아미드 등 * 2차 약제 1차 약제로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다제내성결핵 등이 발생하여 1차 약제가 듣지 않는 경우 등에서 사용됩니다. 1차 약제에 비해 치료 효율이 낮거나 부작용이 심한 약제들입니다. 종류 : 아미노글리코시드계 항생제, 퀴놀론계 항생제, 시클로세린, 프로치온아미드..

유방암 수술 종류 총정리(유방전절제수술,유방재건술 등) [내부링크]

암이 진행된 정도와 발생 부위, 크기 등에 따라 수술과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항호르몬요법을 적절히 조합하여 치료합니다. 수술이 가능한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수술→수술 후 보조요법(보조항암화학요법→방사선치료/항호르몬요법)의 순으로 치료합니다. 종양이 큰 경우, 먼저 크기를 줄여 놓고 수술을 하기 위함, 유방암이 초기단계가 아닌 진행성 유방암으로 평가되는 경우, 전신치료의 개념인 선행 항암화학요법을 수술 전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증상완화를 목적으로 항암화학요법, 항호르몬요법, 방사선치료를 적절히 이용해 유방암의 진행을 최대한 막고 삶의 질을 높입니다. 치료의 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 수술 부위 : 유방암이 위치하는 유방과 같은 쪽의 액와부(겨드랑이) 림프절 수술로 ..

유방암 조기발견을 위한 자가검진 방법 3단계 [내부링크]

유방 자가검진이란 자신의 유방을 스스로 만져보아 멍울이나 다른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비용이 들지 않고 위험성도 없는 좋은 방법입니다.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완치율과 생존율을 높일 뿐 아니라 유방을 보존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도 자가검진은 중요합니다. 유방 자가검진 시기 * 매월 생리 종료 2~7일 후(유방이 가장 부드러울 때) * 자궁제거술을 받았거나 폐경인 여성은 매월 일정한 날을 정해 잊지 않고 자가검진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방 자가검진 방법 1단계 : 육안으로 관찰하기 서거나 앉아 거울을 보며 평상시 유방의 모양이나 윤곽의 변화를 비교합니다. 모든 여성에서 양쪽 유방의 크기와 모양이 반드시 대칭되거나 똑같지는 않으므로 유방이 평소와 같다면 이는 정상소견입니다..

유방암 검사방법(유방촬영술, 조직검사, 유전자검사 등) 총정리 [내부링크]

유방암 진단검사방법 1. 유방촬영술(Mammography) 유방 질환의 진단 시 가장 기본적인 검사방법입니다. 양측 유방의 양 옆면과 상하를 누른 후 검사를 합니다. 이 때 유방을 많이 누를수록 유방이 납작해져서 방사선의 노출이 적고 유방의 내부가 잘 보이게 됩니다(그래서 좀 아파요). 유방촬영술 상 유방암은 덩어리 또는 미세석회화로 발견됩니다. 종양의 경계가 불규칙하거나 여러가지 형태를 가진 미세석회가 군집해있는 경우 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유방초음파 유방암 조기 진단과 각종 유방질환의 진단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영상도구입니다. 유방촬영술 검사에서 치밀유방으로 나온 경우 발견된 병변이 낭성 종양인지 고형 종괴인지 구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3. 컴퓨터단층촬영(CT) 유방암의 조직 침범..

유방암 원인, 병기, 증상, 유방암 생존율 총정리 [내부링크]

유방암 유방 조직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주로 유관(유선)과 유엽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유방암의 구분 1. 상피내암 유방의 상피세포가 악성화(암) 되었지만 혈관이나 림프관을 침투하지 못하여 다른 장기로 전이하지 않습니다. 초기 유방암으로 0기에 해당됩니다. 2. 침윤성 유방암 종양세포가 유방의 유관/유엽 주변 혈관이나 림프관을 침투하여 겨드랑이 림프절뿐만 아니라 뇌, 폐, 간, 뼈 등의 전신 장기에 전이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원인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여러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암이 발병된다고 여겨집니다. 그러나 환자의 30% 정도는 알려진 위험인자가 없는 경우이므로 모든 여성은 기본적으로 유방암 위험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 여러가지 위험인자 중..

고지혈증 원인과 증상,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내부링크]

고지혈증이란 혈중에 지질 성분이 증가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 지질 성분이 혈관벽에 쌓이면서 죽상경화증 및 기타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유전적 요인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부적절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당뇨, 비만 등의 기저질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질환 치료를 우선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1. 생활습관적 요인 * 지방 위주의 식사 : 육류, 계란 노른자, 치즈 등의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함(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상승) * 운동부족, 비만 * 과음(혈중 중성지방 수치 상승) 2. 기타 요인 * 흡연(혈관에 지방축적, 좋은(HDL) 콜레스테롤 감소) * 질환 : 당뇨병, 비만, 갑상선기능저하증, 간질환, 신장질환 등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 단독으로는 증상..

영아(0~12개월) 장난감, 영아의 시기별 놀이활동 정리 [내부링크]

음식이 신체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듯 자극은 심리사회적 발달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놀이는 영아에게 적절한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자극하고 영아의 모든 발달상태를 그대로 반영하면서 새로 습득한 기술을 안전하게 시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참고로 놀이 시에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데, 영아에게 딸랑이를 제공하는 것보다 영아와 같이 놀아주는 사람과의 상호작용의 질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출생~1개월 놀이는 부모에게 의존적이며, 작은 소리를 내거나 부모의 얼굴을 쳐다보는 등의 조용한 태도를 보입니다. 시각이 거의 발달하지 못한 시기이므로 부드럽고 잔잔한 청각자극 위주의 놀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놀이활동 : 안아주고 쓰다듬기, 마사지..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정리 [내부링크]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수립되었다. 콜버그는 아동이 사회와 문화적 규범, 기대를 학습하는 과정을 강조하며 도덕성 발달에 초점을 두었다. 이 단계는 순차적으로 발달하나 모든 사람이 최고의 도덕적 수준까지 이르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성인은 인습적 수준의 단계에 도달하게 된다. 1. 전인습적 수준 * 도덕 수준 : 7세 이전 - 사회의 규범이나 기대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처벌이나 보상에 의해 행위가 결정된다. 2. 인습적 수준 * 도덕 수준 : 7~12세 - 사회규범을 준수하여 사회질서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준법행동이 도덕적이라 판단한다. - 규칙에 복종하고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옳은 행위라고 여긴다. 3. 후인습적 수..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총정리 [내부링크]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아동에게서 지적 능력과 인지기능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4단계로 설명하는 이론이다. 인간의 지적 과정은 연령에 기초해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진행되며, 생리적인 변화와 성숙이 인지발달의 원인이라고 보았다. 1. 감각운동기(0~2세) * 감각운동기 아동의 행동은 자극(감각)에 대한 반응(운동)이다. 6개의 하위 단계로 설명된다. 1-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 생물학적 반사에 의존하는 시기이다. 신생아는 자신의 반사활동에 환경적 자극을 동화하고 조절하는 초보적인 적응과정을 경험한다. 1-2. 일차순환반응기(1~4개월) : 영아는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가지며, 우연히 확인된 행동에 대한 즐거움을 경험한 후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1-3. 이차순환반응기(4~8..

에릭슨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8단계 총정리 [내부링크]

에릭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 이론 8단계 인격발달이 인생의 전 생애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이며, 주요 개념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이다. 인간은 전 생애 동안 각자의 행복과 정신건강의 기본이 되는 인생과업을 완수해야만 하는데,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이 과업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때 확고한 자아정체감이 발달한다. 각 발달단계의 과업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과업 해결이 반드시 긍정적 측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의 균형이 중요하다. 8단계 중 1~5단계까지가 아동발달(0세~18세)에 해당된다. 1단계 : 영아기(과업: 신뢰감 대 불신감 / 덕목: 희망) * 시기 : 출생직후~1세 * 신뢰감 : 영아의 기본적인 욕..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 정신성적 발달이론(성격발달 단계) [내부링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모든 인간행동에는 원인이 있고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는 견해를 가진다. 프로이트는 억압된 성적 충동과 욕망이 대부분의 인간행동을 동기화한다고 믿고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 다섯 단계를 통해 성격형성이 이루어지는 정신성적 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 성격발달단계 구강기(0~18개월) * 입을 통해 세상을 느끼고 평가하며 쾌감대가 입에 집중되어 있는 시기이다. * 4개월경 : 자신의 몸이 엄마의 몸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신체자아)한다. * 6개월경 : 자아가 발달하기 시작한다. * 6~8개월까지 : 수용기로서 엄마의 모든 것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고 의존하는 시기이다. * 치아가 나고 18개월까지 : 구강기적 공격성이 나타나 불만과 좌절을 물어뜯는 것으로 표현..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 의식구조와 성격구조(의식, 전의식, 무의식, 이드, 자아, 초자아) [내부링크]

의식의 구조 프로이트가 첫번째로 발전시킨 지형학적 설명으로, 의식의 수준을 빙산 이미지에 비유하여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하였다. 의식(Consciousness) : 빙산의 일각 * 물 위에 나타난 빙산의 일각 * 개인이 현실에서 쉽게 알아차릴 수 있고 노력하지 않아도 알게 되는 모든 활동이다. * 깨어있을 때에만 작용한다. * 사고, 감각, 감정과 관계가 있다. * 대부분 자아와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어 합리적이고 신중하게 행동하도록 이끌어 준다. 전의식(Preconsciousness) : 수면에 비치는 빙산의 부분 * 생각과 반응이 저장되었다가 부분적으로 망각되는, 수면에 비치는 빙산의 부분 * 자아와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음을 집중하면 쉽게 의식에 떠올릴 수 있다. * 무의식과 ..

항암치료 시 간식 겸 식사대용음료 정리(영양보충음료, 모듈라) [내부링크]

항암, 방사선치료 시에는 식욕부진과 오심, 구토 등의 소화기계 부작용이 흔히 발생합니다. 이러한 연유로 식사를 섭취하기 힘든 경우, 아래의 영양보충 음료와 파우더들을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거나 간식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당뇨, 신장질환 등 식이제한이 있는 환자는 전문가 상의 후 선택하도록 합니다.) 미니웰과 같은 액상형태의 제품들은 딸기, 바나나 등 과일을 넣고 함께 믹서기에 갈아 쉐이크로 만들어 마셔도 맛있는 간식이자 든든힌 한끼 대용식이 됩니다. 해당 제품들은 인터넷 주문이 가능하며, 병원 내 편의점, 병원 근처 약국, 의료기상사 등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영양보충음료 대상웰라이프 : 뉴케어(구수한맛/검은깨맛/딸기) 환자용 영양음료 판매 1위에 빛나는 뉴케어입니다. 균형잡힌 영양을 공급하며 ..

암 부위별 방사선치료 부작용 및 대처방법 총정리(식이 관련) [내부링크]

방사선요법이란? 방사선요법이란, 방사선을 조사하여 암세포를 죽이고 암세포가 주변으로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한 치료방법입니다. 보통 암이 있는 부위에만 국소적으로 방사선을 조사하여 정상세포의 손상은 최소화하고 암세포를 파괴합니다. 치료시간은 보통 1회 10분 정도 걸리지만 방사선요법의 종류에 따라 30분~수 시간 이상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치료 중에는 아무런 통증을 느낄 수 없지만 개인에 따라 횟수가 누적되면서 약간의 화끈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사선치료 부위별 부작용 방사선치료 부작용 및 대처방법 1. 식욕부진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 식사는 가능한 천천히 합니다. * 고열량, 고단백 음식 위주로 식사합니다. * 식사시간에 얽매이지 말고 공복감이 생길 때마다 식사를 합니다. * 크래커 등..

항암치료 기간, 항암 부작용 및 대처방안 총정리(구내염, 구토 등) [내부링크]

항암화학요법이란? 항암제를 이용한 암의 내과적 약물치료를 말합니다. 항암제는 정맥주사, 경구투여, 근육주사, 피하주사의 경로로 투여되며, 이 중 정맥주사를 이용한 투여가 가장 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뒤이어 따라오는 부작용이 문제지 항암화학요법 자체는 환자에게 별다른 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항암요법 치료기간 병명, 항암제의 종류, 치료목적에 따라 다릅니다. 병원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보통 매주 또는 2~4주 간격을 두고 정해진 스케줄대로 투약합니다. 예시로 들자면, 제가 아는 분이 유방암 3기였는데 3주마다 1회, 총 8회로 약 5개월 간 시행했었습니다. 항암요법 부작용 및 대처방안 대부분의 항암제는 빠르게 성장하고 분열하는 암세포에 작용하여 효과를 나타내는 약제이지만, 성장과 분열이 빠른 일부 정..

고지혈증 약 종류별 부작용, 고지혈증 필수 영양제 총정리 [내부링크]

1. 스타틴(statin)제제 (아토르바스타틴, 로수바스타틴, 심바스타틴 등) * 제품명 : 크레스토정, 리피토정, 리바로정 등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을 낮춰주는 제제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처방되는 고지혈증 약입니다. 중성지방 농도가 높은 수준이면서 LDL 콜레스테롤이 동반되어 상승된 경우 사용됩니다. 효능 -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저해시킵니다. - LDL(나쁜)콜레스테롤을 집중적으로 떨어뜨리며 중성지방도 일부 떨어뜨립니다. - 약간이지만 HDL(좋은)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줍니다. 부작용 흔히 근육병증(근육통, 근육 약화, 근육 경련, 힘줄 이상, 피로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약 시 근육통이 온다면 혈중 CK(근육효소)수치를 측정해야하며, CK수치가 정상보다 5배 이상 증가하는 경우 투약을 중단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내부링크]

고지혈증이란 혈중에 지질 성분이 증가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 지질 성분이 혈관벽에 쌓이면서 죽상경화증 및 기타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지혈증 단독으로는 증상이 없지만, 합병증이 발생하면 그와 관련된 증상이 발생합니다. 고지혈증 관련 합병증으로는 췌장염 뿐만 아니라 죽상경화증에 의한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중대한 심혈관계 질환이 포함되므로 평소 식단관리와 운동요법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치가 높을 경우에는 약물치료도 함께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아래의 식품군을 골고루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고지혈증 관리에 무척 바람직합니다. 1.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식이섬유는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는 영양소입니..

"복통과 설사" 급성 장염 원인, 증상, 빨리 낫는법 총정리 [내부링크]

급성 장염 원인 다양한 종류의 세균, 바이러스, 원충에 의해 오염된 식품이나 물을 먹어 감염됨에 따라 장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과식 등 식습관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및 세균성 장염이 흔하며, 세균성 장염인 경우 보통 바이러스성보다 증상이 더 강합니다. * 바이러스성 :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이 전체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많습니다. * 세균성 : 흔한 원인균으로 대장균, 로타 바이러스, 살모넬라, 이질균 등이 있습니다. * 윈충성 : 대표적으로 아메바가 있습니다. * 기타 : 약물복용으로 발생하는 위막성 장염이 있습니다. 급성 장염 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장의 염증으로 인한 설사입니다. 복부팽만감과 복통이 발생하며 발열과 구토가 있을 수 있고, 잦은 설사로 항문이..

골격계(Skeletal system) 필수 의학용어, 뼈 이름 [내부링크]

부위별 용어 기본 * Cranium(Skull) : 두개골(머리뼈) * Frontal bone : 전두골(이마뼈) * Parietal bone : 두정골(마루뼈) * Temporal bone : 후두골(뒤통수뼈) * Temporal bone : 측두골(관자뼈) * Sphenoid bone : 접형골(나비뼈) * Zygomatic bone : 관골(권골, 광대뼈) * Facial bone : 안면골(얼굴뼈) * Nasal bone : 비골(코뼈) * Maxilla : 상악골(윗턱뼈) * Mandible : 하악골(아래턱뼈) * Clavicle : 쇄골(빗장뼈) * Scapula : 견갑골(어깨뼈) * Humerus : 상완골(위팔뼈) * Radius : 요골(노뼈) * Ulna : 척골(자뼈) * Carp..

"극심한 어지럼증" 이석증 증상과 치료방법 [내부링크]

이석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것 같은 심한 어지럼증이 수 초에서 1분 정도 지속되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일이 반복되는 증상으로 주로 50대 이상의 장년층과 여성에게 호발합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아침에 일어날 때 어지럼증이 심한 것입니다. 머리를 회전시킬 때 어지럼증이 심해지며, 가만히 있으면 곧 회복되기도 합니다. 귀에 원인이 있는 어지럼증 중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석증 원인 내이의 전정기관 속에 존재하면서 균형 유지에 관여하는 아주 작은 돌(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나와 세반고리관으로 잘못 들어가 발생합니다. 반고리관은 사람이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를 알려줌으로써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어떤 이유로든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

편두통 원인, 증상, 통증완화방법, 치료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편두통이란 일상생활 또는 업무에 불편한 두통과 위장관 증상을 동반한 경우로, 단순히 머리의 한쪽에서 나타나는 두통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편두통 환자에게서는 주기적으로 편측성 박동성 두통이 나타나며, 종종 같은쪽 눈과 귀 뒤쪽으로 악화되고, 두피가 예민해지며 식욕부진, 오심, 구토 등을 동반한다. 대개 상당한 빈도로 가족적인 성향이 있고, 남성보다 여성의 발생률이 3배 더 높으며, 중년기까지 주기적으로 나타나지만 강도는 점차 약해진다. 편두통 원인 편두통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있지 않다. 편두통의 영역과 전조증상이 신경의 과다흥분으로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을 활성화해 두통을 유발한다는 이론이 유력하다. 편두통 증상 * 전구증상-조짐-두통 및 동반증상-해소기-후유증의 5단계로 진행된다. * 약한 강도로..

12 뇌신경 기능과 검사방법 [내부링크]

뇌신경은 감각기능, 운동기능과 감각과 운동을 모두 포함한 혼합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1번 뇌신경부터 12번 뇌신경까지 존재한다. * 감각신경 : 1, 2, 8 * 운동신경 : 3, 4, 6, 11, 12 * 혼합신경 : 5, 7, 9, 10 CN.1 후신경 기능 : 후각(감각신경) 기시부 : 측두엽 검사방법 : 눈을 감고 한쪽 비강을 막은 후 커피나 비누 등의 냄새를 맡게 한다.(자극적인 향의 사용은 피한다) CN.2 시신경 기능 : 시각(감각신경) 기시부 : 측두엽 검사방법 * 시력 - 시력표를 이용하여 양쪽을 교대로 검사한다. * 시야검사 - 검사자의 코에 시선을 고정시키고 검사자의 팔을 벌려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이동하여 손가락을 볼 수 있는 지점을 말하게 한다. CN.3 동안신경 기능 : 안구운동, ..

의식수준(GCS,Glasgow coma scale) 평가방법 [내부링크]

대상자의 의식수준은 작은 변화도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검사하고 기록해야 한다. 명로(alert), 기면(drowsy), 혼미(stupor), 반혼수(semicoma), 혼수(coma)로 구분한다. GCS는 의식상태의 중증도를 평가하는 도구이다. 평가방법은 눈뜨는 반응, 언어반응, 운동반사 반응을 정도에 따라 4~6단계로 나누고 관찰점수의 합계에 의해 대상자를 평가한다. 3점에서 15점의 분포로 8점 이하인 경우 혼수상태를 의미한다. 관찰반응(E, V, M) 눈뜨는 반응(E, eye opening) 4점 : 자발적으로 부르면 눈을 뜬다 3점 : 부르면 눈을 뜬다 2점 : 통증 자극에 의해 눈을 뜬다 1점 : 전혀 눈을 뜨지 않는다 언어 반응(V, verbal response) 5점 : 지남력 있..

욕창의 원인과 증상, 욕창 단계 총정리 [내부링크]

욕창이란? 신체의 일정한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 마찰, 전단력(비틀어지는 힘)이 결합된 힘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가해지면서 모세혈관의 순환장애를 가져와 피부 및 피하 심부조직에 괴사가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욕창으로 인한 피부손상은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유속도가 크게 달라져 표준화된 치유속도가 없습니다. 또한 어느 단계에서는 치료가 쉽지 않아 국소적인 욕창이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므로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욕창 원인 욕창은 오랫동안 누워 있으면서 움직임이 없는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자주 취하는 자세에 따라 발생 부위가 달라지는데, 주로 엉치뼈, 좌골결절, 대퇴골의 큰 돌기, 무릎, 정강이, 발꿈치 등 뼈의 돌출부와 같이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1. 압력 욕창 발생의 ..

독버섯 섭취 시 응급처치 방법, 독버섯과 식용버섯 구분법 [내부링크]

국내에 자라는 버섯은 1900여 종입니다. 이 가운데 먹을 수 있는건 20% 쯤인 400여 종에 불과합니다. 독버섯 음독의 원인은 대부분 독버섯을 식용버섯으로 오인하여 복용하는 우발적인 경우입니다. 검은쓴맛그물버섯, 싸리버섯류 등 30여종이 식용버섯과 모양이 유사하여 독버섯중독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추석 전후 성묘객에서도 중독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처럼 단체로 복용한 경우 개인적 차이로 인해 사람에 따라 무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명적인 독버섯 중독의 경우 초기치료 및 대처방법이 향후 예후에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주요 독버섯 종류와 구분법 모양이 비슷한 독버섯과 식용버섯을 구분하는 것은 전문가조차 힘들어할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일반인은 야생버섯을 직접 채취..

복어독 섭취 증상과 응급처치 방법 [내부링크]

복어독 중독의 원인은 복어독을 제거하지 않은 채 복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복어를 섭취하는 일본에서 가장 흔하며, 마찬가지인 한국에서도 2021년도까지 복어섭취로 인한 사망사고가 일어난 기록이 있습니다. 복어의 알과 내장(안구, 뇌, 간, 난소, 생식기, 근육, 창자, 청소, 혈액, 피부)에는 신경독소인 테트로도톡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테트로도톡신은 그 독성이 청산가리보다 5배나 치명적인 것으로, 복어 한마리가 가지고 있는 독은 성인 33명을 죽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100종 이상의 민물 및 바다 종에 복어독이 들어 있으며 이 독소에 중독되면 섭취 후 30분~4시간에 입술과 혀끝 등에 마비현상, 두통, 복통, 지각마비, 언어장애, 호흡곤란 등 중독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해파리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방법 [내부링크]

해양 동물에 의한 손상은 대개 실수로 그들을 밟거나 자극한 경우에 발생하며, 가장 흔한 부상은 수영을 하다가 해파리의 촉수에 부딪히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본다면 상어에게 공격당해 죽는 사람보다 해파리 독에 사망하는 사람이 훨씬 더 많지만, 다행히 국내 해파리의 경우 독성이 심하지 않으므로 대개 치명적이지 않습니다. 독성 해파리는 여름휴가철인 7~9월에 가장 많이 발견되므로 해수욕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파리의 독 해파리의 촉수에는 자포라고 하는 침세포가 빽빽하게 존재하며, 이 세포에는 방아쇠같은 돌기가 있어 이 돌기가 어딘가에 걸려 눕혀지면 자동적으로 세포 내부의 침이 발사됩니다. 따라서 해파리에게 쏘였다는 것은 수천개의 미세한 침세포에 공격당했다는 뜻입니다. 해파리를 해변가에서 씻은 후에도, 해..

독사 구별법, 독사에 물렸을 때 증상과 응급처치 방법 [내부링크]

우리나라 독사는 11종으로 살모사, 불독사, 까치살모사 등이 있습니다. 독사의 활동시기는 4월 하순부터 11월 중순으로 독액은 1회 약 0.1cc~0.2cc정도 분비됩니다.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우리나라 독사에게 물린 경우 수분 내에 사망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독사 구별법 독사 특징 * 수직으로 갈라진 틈같은 동공 * 화살촉 모양의 삼각형 머리 * 눈과 코 사이 움푹 팬 구멍 * 집어넣을 수 있는 송곳니 * 꼬리 아래쪽을 가로지르는 단일 비늘줄 독 없는 뱀 특징 * 둥근 동공 * 둥근 머리 * 눈과 코 사이에 움푹 팬 구멍이 없음 * 송곳니가 없음(독사는 송곳니를 집어넣을 수 있으므로 송곳니가 없는 뱀이 보이더라도 독이 없는 뱀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 꼬리 아래쪽을 가로지르는 이중 비늘줄..

무지외반증 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신체 정중선에서 벗어나 새끼 발가락쪽으로 기울어져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변형이 악화되면 뼈의 돌출이 커지고 통증이 생긴다. 무지외반증 원인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하이힐을 자주 신는 것이 무지외반증의 주요 후천적 위험인자인데, 하이힐을 신으면 체중이 앞으로 쏠리면서 발가락 쪽으로 미끄러지는 전단력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발가락이 좁은 신발코 쪽으로 구겨지면서 무지외반증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선천적 요인 후천적 요인 * 원위 중족 관절면 각이 과다한 경우 * 평발 또는 넓적한 발 *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 * 과도하게 유연한 발 * 신발코가 좁은 신발 또는 하이힐 등 굽높은 신발을 장기간 착용하는 경우..

손목터널증후군(CTS) 원인, 증상, 자가진단 및 치료 총정리 [내부링크]

손목터널증후군은 상지에서 가장 흔한 신경 압박성 질환이다. 수근터널은 수근골과 굴곡지대라 불리는 섬유성 조직 사이에서 형성된 딱딱한 통로를 말하는데, 손목터널증후군은 활액막이 붓거나 두꺼워져 이 수근터널의 공간이 감소되면서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아 발생한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다양한 문제들이 정중신경의 압박을 일으킬 수 있으며, 때로는 명확한 원인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여성의 수근터널이 남성보다 좁기 때문에 여성에게서 남성보다 5배 더 많이 발생하며,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난다.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주요 원인들 1. 수근관을 덮고 있는 인대가 두꺼워짐 2. 손목관절 주변의 골절, 탈구 및 그 후유증 3. 임신 또는 월경 전 부종, 감염이나 염증성 질환 또는 외상으로 인한..

간호술기) 근육주사(IM) 부위, 부작용, 술기방법 [내부링크]

근육주사(IM) * 적용이유 - 피하조직에 자극을 주는 약물을 좀 더 안전하게 투약하기 위함(ex)자극적이고 점성인 약물) - 피하주사보다 효과가 비교적 빠르게 작용하면서도 작용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야 하는 경우 * 사용되는 주사기 : 성인 - 2~3ml 주사기, 영아와 소아 - 0.5~1ml 주사기 근육주사 부위 1. 둔부의 복면(엉덩이 외측면) - 주사부위 : 대상자의 둔부와 반대되는 손을 이용한다. 손목을 대상자의 대퇴와 수직이 되도록 한다. 엄지는 환자의 사타구니 쪽을 향하게 하고, 검지를 전상장골극에 놓는다. 이후 장지를 장골능을 따라 벌리면 장골능에 V자 모양의 삼각부위가 만들어진다. - 좌골신경과 큰 혈관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있어 성인 및 어린 소아에게 안전한 부위로 가장 선호된다. - 실금 ..

간호술기) 피하주사(S.C) 부위, 각도, 방법 [내부링크]

피하주사(S.C) * 부위 : 복부, 상완(예방접종 맞는 부위), 대퇴(허벅지 바깥위쪽), 둔부(엉덩이) * 적용 : 예방백신, 인슐린, 헤파린, 라이넥 등의 약물 투여 시 * 사용되는 주사기 : 1~3ml주사기 및 25~27G의 얇은 주사바늘 1. 주사부위 피부를 사정한다. 덩어리, 멍, 염증, 부종이 있는 부위는 피한다. 2. 대상자의 지방조직이 충분한지 확인한다. 3. 알코올 솜으로 주사부위를 가운데에서 바깥으로 5cm정도 원을 그리며 닦는다. 4. 주사부위 피부를 손가락으로 평평하게 피거나 두 손가락으로 집어올린다. 비만한 대사자는 주사할 부위의 피부를 두 손가락으로 집어올린다. * 주사바늘은 느슨한 피부보다 팽팽한 피부를 더 잘 관통한다. 5. 다트를 잡듯 주사기를 잡고 주사바늘은 45도~90도..

간호술기) 앰플, 바이알 주사기에 재는법 [내부링크]

오염없이, 그리고 안전하게 앰플과 바이알 제제에서 약물을 주사기로 빼내는 방법과 해당 술기의 이론적 근거들을 알아봅니다. 약물을 준비하기에 앞서 처방자의 투약처방이 정확하고 완전한지 확인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1. 앰플 1. 앰플의 목 부분을 손가락으로 가볍고 빠르게 두드려 앰플의 목 부분에 모여있는 약물을 앰플 아래로 내려가게 한다. 2. 앰플의 목 주위를 작은 거즈나 알코올 솜으로 감싼다. 3. 앰플의 목을 단단하게 쥐고 재빠르게 부러뜨린다. * 알코올 솜으로 감싸는 행위로 간호사의 손가락과 얼굴을 유리파편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임상에서 미친듯이 따다보면 요령이 생기기도 하고 바쁘다보니 점점 솜을 사용하지 않게 되어요. 4. 앰플을 뒤집어 잡거나 편평한 곳에 세운다. 바늘을 앰플 입구의 중앙으..

욕창 예방법, 욕창 치료방법 [내부링크]

욕창은 급속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그마한 상처라도 금방 악화되므로, 미리 욕창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욕창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은 욕창 부위에서 균이 침투하여 전신에 퍼지는 패혈증으로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욕창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 곳을 참조해주세요. https://disease-story.tistory.com/56 욕창의 원인과 증상, 욕창 단계 총정리 욕창이란? 신체의 일정한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 마찰, 전단력(비틀어지는 힘)이 결합된 힘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가해지면서 모세혈관의 순환장애를 가져와 피부 및 피하 심부조직에 괴사가 일 disease-story.tistory.com 욕창 예방법 (치료 시에도 공통 적용사항) 1. 압력..

묘소병? 길고양이 할큄, 물림 응급치료 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사람의 손길을 타지 않은 길고양이들은 야생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람을 피해다니며 함부로 공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길고양이에게 물리거나 할퀴는 공격을 받은 대부분의 경우, 사람이 먼저 고양이의 귀여운 외모에 혹해 만지려고 하던 중 발생합니다. 고양이가 우리의 행동을 위협으로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물론 고양이에게 간식을 챙겨주다가 앗 하는 순간 다치는 불운한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길고양이와 접촉하지 마세요! 길고양이에게는 세균이 무척 많습니다.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털에는 진드기, 벼룩과 같은 기생충이 가득하고 링웜이라는 곰팡이성 피부질환에 걸려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링웜은 인수공통 감염병이기 때문에 감염된 길고양이를 만지고 손을 씻지 않은 경우 자신 뿐만 아니라 가족에..

철 결핍성 빈혈 원인, 빈혈약(훼로바유) 복용해야하는 수치 총정리 [내부링크]

1. 철 결핍성 빈혈이란? 철은 인체의 모든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해주는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데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철 결핍성 빈혈은 체내 철분의 부족으로 인해 적혈구의 수 또는 헤모글로빈의 농도가 낮아져 인체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게 되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빈번히 발생합니다. 2. 철 결핍성 빈혈 원인 2-1. 철의 필요량이 증가한 경우 - 성장기 : 성장과정에서 체중과 신장이 늘어나며 동시에 철분의 요구량이 증가하는데, 음식을 통해 이를 충분히 보충하지 않을 경우 빈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임산부: 태아와 태반을 형성하는 데 많은 양의 철분이 필요하고, 적혈구 총량의 증가, 분만 시 출혈 등으로 철분의 요구량이 임신 ..

코로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 후기, 대처방안 [내부링크]

코로나 종식을 위해서는 국민의 대다수가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가 가장 많이 들어와 있어 의료진들도 이것을 많이 접종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 아스트라제네카는 기존에 우리가 맞아오던 백신들에 비해 면역반응이 비교적 흔하게, 강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피접종자가 알아야할 증상들과 대처방안이 분명히 존재한다. 증상을 종합선물세트로 겪은 나의 경험을 토대로 설명해보고자 한다. 나는 백신맞고 앓아본 적이 한 번도 없었으며, 약물 알레르기도 없고 기저질환 또한 없는 젊은 나이대의 사람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해 전혀라고 할 정도로 걱정하지 않았다. 또한 하루라도 빨리 접종하고 싶어하는 편이었기에 백신을 매우 반겼었음을 먼저 밝힌다. 접종 시 통증은 거의 없었다. 맞고나서 조금 지난 뒤로 뻐근한..

전신마취 후유증과 해결방안 [내부링크]

전신마취는 정맥, 흡입 마취를 통해 중추신경을 억제시켜 환자의 의식, 감각, 운동, 반사 등 수술을 함에 있어서 불필요하거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것들을 모두 차단하는 마취방식이다. 말을 걸거나 건드리면 깨게 되는 수면마취와 달리 전신마취 시에는 아무리 자극을 주어도 깨지 않고 호흡도 사라진다. 위에서 말했듯 스스로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기관 내 삽관을 통한 인공호흡을 시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점 때문에 몇 가지 주요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다. 아래의 글에서 전신마취 시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 부작용, 그리고 전신마취 전 지켜야할 주의사항을 기술하였다. 1. 무기폐 전신마취 동안에는 자가호흡이 아닌 기계호흡을 시행하게 된다. 마취에서 깨어난 뒤에도 얕은 호흡만을 반복하게 되면 폐의 일부가 팽창되지 못하..

X-ray, CT, MRI의 차이점과 MRI 보험적용 여부 [내부링크]

병원에 입원하면 시행하게 되는 진단검사의 대표격으로 X-ray, CT, MRI를 꼽을 수 있다. 특히 입원, 수술을 진행하게 되면 허구한 날 이 셋을 찍어대는데, 대체 이들의 차이가 뭐길래 X-ray를 찍었으면서 CT에 MRI까지 찍어가는건지, 그놈의 MRI는 왜 이렇게 비싼건지 검사당하는 입장에서는 궁금증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 아래의 글을 통해 그 호기심을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길 바란다. X-ray (단순 X선 촬영) 조영제나 기구 등을 사용하지 않고 X선을 이용하여 인체를 촬영하는 것이다. 보통 가슴사진, 뼈사진 등으로 불리는 촬영이 엑스레이이다. 병원에 방문하면 기본적으로 찍게된다. 장점 - 여러장을 찍어도 1~2만원 정도로 가격이 저렴하고 검사 시간이 매우 짧다. - 간단하지만 여러가지 ..

간장약 고덱스캡슐 용법, 효과, 부작용 [내부링크]

고덱스캡슐/셀트리온제약 7가지 성분의 복합제제(오로트산카르니틴, 아데닌염산염, 항독성간장엑스, 비페닐디메틸디카르복실레이트, 시아노코발라민, 피리독신, 리보플라빈)로 간수치가 높아 병원에 방문했을 때 처방해주는 대표적인 약 중 하나이다. 전문의약품이므로 의사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분 때문에 통에서도, 복용한 후에도 냄새가 심하게 올라올 수 있다. 약에 이상이 생긴 것이 아니니 안심하고 복용해도 된다. 또다른 간장약인 우루사와의 차이를 꼽자면, 우루사는 우르소데옥시콜산 단일제제로 100mg 이하의 저용량은 일반의약품으로 구분되어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고덱스는 위의 7가지 성분으로 이루어진 복합제제로 전문의약품이라는 점이다. 용법 성인 기준 1일 2~3회, 1~2캡슐 식후 복용. 연..

간장약 우루사정(200mg, 300mg) 용법, 효과, 부작용 [내부링크]

우루사정(200mg, 300mg)/대웅제약 우르소데옥시콜산 제제로 간수치가 높아 병원에 방문했을 때 처방해주는 대표적인 약 중 하나이다. 50mg, 100mg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 가면 구매할 수 있지만 200mg, 300mg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 또다른 간장약인 고덱스는 단일제제인 우루사와 달리 7가지 성분으로 이루어진 복합제제로 전문의약품이다. 용법 1일 3회 복용 효과 우루사정은 담즙 분비 촉진을 통해 간의 해독 및 대사 기능을 활성화하고 콜레스테롤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약리작용을 가지고 있다. 간질환 및 담도계 질환에 주로 사용된다. - 우루사정200mg: 담석증, 원발 쓸개관 간경화증, 만성 C형 간염에서의 간기능 개선 - 우루사정300mg: 원발 쓸개관 ..

간수치가 높은 이유, 간수치 낮추는법 총정리 [내부링크]

간수치 검사의 종류, 정상범위 및 증상은 아래 링크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disease-story.tistory.com/36 간수치 정상범위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간은 약과 알코올 등을 해독하는 동시에 담즙생성, 면역기능 등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건강검진에서 시행하는 피검사 항목에는 기본적으로 간 건강을 가늠할 수 있는 간기능 수치(AST, disease-story.tistory.com 간수치가 상승하는 이유 간혹 "나는 술이 세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간질환에 걸릴 위험이 낮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주량은 알코올 분해 효소의 많고 적음으로 결정되는 것이므로 간질환 발병률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오히려 주량에 자신이 있다며 더 많이, 오래 술을 마시게 되므..

간수치 정상범위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내부링크]

간은 약과 알코올 등을 해독하는 동시에 담즙생성, 면역기능 등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건강검진에서 시행하는 피검사 항목에는 기본적으로 간 건강을 가늠할 수 있는 간기능 수치(AST, ALT)가 포함되는데, 간수치가 높다, 낮다라고 표현하는 것은 이 효소의 수치를 말하는 것이다. 간수치(간손상 표지자) 정상범위 ALT(SGPT) 정상범위: 4~44 IU/L 간세포 안에 존재하는 효소. AST보다 간 손상에 특이적이다. AST(SGOT) 정상범위: 8~38 IU/L 간, 심장, 신장세포 등에 존재하는 효소 일반적으로 위의 두 효소의 수치가 정상범위 이상(정상범위부터 병원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내 근무처는 일단 60을 기준으로 한다)이면 우루사 등의 간수치를 낮춰주는 경구약을 사용하고,..

국내 접종예정 코로나(COVID-19)백신 총정리 [내부링크]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폐렴 등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호흡기감염증을 보이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러한 코로나의 백신은 모두가 알고 있다시피 현재진행형으로 개발이 이루어지는 중이다. 현재 한국정부는 여러 백신회사들과 공급계약을 채결했는데, 어떤 백신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화이자-바이오앤텍 COVID-19백신(Pfizer-BioNTech COVID-19백신) 이미 한국에서 천만명분을 공급받기로 계약한 백신이다. 단기간 대량생산이 가능한 백신이지만 보관 조건이 영하 60∼90에서 6개월이다. 접종횟수: 21일(3주) 간격으로 2회 접종 투여방법: 상완 근육주사 접종대상: 16세 이상 접종 금지대상 - 해당 백신 접종 후 4시간 이내에 두드러기, 부기, 호..

척추마취 후 부작용과 대처방안 [내부링크]

척추마취는 지주막하강에 국소마취제를 주입하여 수술부위의 신경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주로 다리골절 수술과 같은 허리 아래 하복부와 하지 수술 시에 이용된다. 전신마취는 의식을 찾은 후부터 통증이 오지만 척추마취는 수술이 끝나고도 수시간 동안 마취가 유지된다는 점에서 유용한 방식이다. 중대한 합병증이 발생한 케이스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안전하고 편리한 마취방법이지만 수 일 정도 몇 가지의 가벼운 부작용을 앓을 수 있는데, 척추마취를 앞둔 환자라면 이 글을 읽고 대표적인 부작용들을 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1. 경막천자 후 두통(PDPH/post-dural puncture headache) - 가장 발생빈도가 높은 부작용이다. - 침으로 경막천자했던 구멍을 통해 뇌척수액이 누출되어 발생한다..

두통의 원인, 완화하는 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잠을 자지 못해서 혹은 너무 많이 자서, 스트레스를 받아서, 이유없이 갑자기 등등... 시도때도 없는 두통의 습격에 일상생활을 방해받은 기억이 적어도 한 번 쯤은 다들 존재할 것이다. 너무도 흔하게 겪는 증상이다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약국에서 진통제를 구매해 복용하는 것으로 치료를 마치게 되는데, 두통의 양상에 따라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케이스들이 있으므로 고려하는 것이 좋다. 아래에 다양한 두통의 원인과 그에 따른 완화방법을 기술하였다. 일차성 두통(원발성 두통)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두통(질환이 원인이 아님) 종류: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성 두통 1. 긴장성 두통 원인 - 피로, 스트레스, 불안, 우울, 긴장, 수면부족 등에 의한 근육의 수축..

Cardiac Marker 정상범위 및 결과 해석 [내부링크]

Cardiac marker(심장표지자)검사 Cardiac marker(심장표지자) 심장이 손상될 시 혈중으로 분비되는 물질. 대표적으로 Troponin, CK-MB, Myoglobin이 있다. Cardiac marker(심장표지자)검사 목적 관상동맥의 급성 폐색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급성관상동맥증후군(불안정협심증, 급성심근경색)에 의해 심근손상이 발생할 시 혈액 내에 증가할 수 있는 효소(CK-MB, Troponin-I, Myoglobin, BNP등)를 측정하는 검사이다. 급성관상동맥증후군(ACS, Acute coronary syndrome)이 의심되는 환자를 진단, 평가, 모니터링하기 위해 사용된다. 급성관상동맥증후군(ACS, Acute coronary syndrome)의심 증상 ▷ 흉통, 흉..

"수술 후 속이 울렁거려요" 오심, 구토 원인과 해결방안 [내부링크]

5명이 수술을 받으면 2명은 오심을 경험할 정도로 수술 후 구역, 구토(PONV, Postoperative Nausea and Vomiting)를 호소하는 환자들이 굉장히 많다. 관련 요인이 다양한데, 주요 원인과 해결방안을 적어보았다. 수술 후 구역, 구토의 원인 개인적 특성 아래의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수술 후 구역, 구토를 경험할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더욱 높다. 1. 여성(배란기, 생리 기간) 2. 비흡연자 3. 연령이 어림 4, 편두통, 멀미 등의 과거력 5. 이전에 수술했을 때에도 수술 후 구역, 구토를 경험함 수술 관련 요인 1. 마취제의 종류 cyclopropane(흡입 마취제)이 정맥 마취제에 비해 유발 확률이 더 높고, N2O(아산화질소)가 N(질소)보다 유발 확률이 ..

구글 애드센스 핀(PIN) 번호 등록방법 [내부링크]

주소를 확인하지 않아 지급이 보류 중입니다. 애드센스에 접속했더니 붉은색 알림으로 이러한 문구가 뜬다면 놀라지 말자. 수익금이 드디어 10달러를 돌파한 것이다. 10달러 돌파와 함께 구글에서는 주소 인증을 위한 PIN번호를 발송해준다. 우리가 직접 입력해두었던 주소로 날아오니 반드시 정확히 써두도록 하자. 길게는 4주 정도 걸린다는데 코로나 때문인지 6주가 넘어서도 오질 않아 재발송을 요청했다. 그러나 신청한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핀번호가 도착했고... 재발송을 신청했어도 어차피 이전과 똑같은 번호가 날아오니 그냥 먼저 받은 것으로 입력하면 된다. 아래의 사진처럼 홈에서 알림이 보인다. 여기서 아래의 확인 버튼을 누른다. 확인을 누르면 아래처럼 PIN 입력창이 뜬다. 핀번호가 우편의 어디에 있냐면 날..

"접질린 발목" 염좌 증상과 응급처치 및 관리법 [내부링크]

걷다가 발목을 삐끗하는 경험, 적어도 한 번씩은 겪어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발목을 접질러 발생하는 염좌(=발목 인대 부분파열)는 대부분 발목이 안쪽으로 꺾이면서 발목 바깥쪽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져 발생한다. 발목 안쪽의 인대는 상대적으로 두껍기 때문에 바깥쪽으로 꺾여서 인대가 손상되는 경우는 드물다. 발목의 바깥쪽에는 세 개의 인대가 존재하는데, 대부분 전거비인대(anterior talofibular ligament)가 손상된다. 그러나 후경비인대(posterior tibiofibular ligament)와 종비인대(calcaneofibu lar ligament)의 손상 또한 동반될 수 있는데, 이처럼 2개 이상의 발목인대에 손상이 가해진 경우에는 적절히 치유하지 못했을 시 만성 발목 불안정성으로 진..

"술 마시고 필름이 끊겼어요" 블랙아웃의 원인과 위험성 [내부링크]

"자취방에서 술파티한 기억은 있는데 정신을 차려보니 집에 있었어요." "술 마시고 필름이 끊겼어요. 어제의 제가 무슨 짓을 했는지 기억이 전혀 안 나요." "술마신 뒤로 기억이 없는데, 어찌 된 영문인지 집에도 잘 들어왔고 화장까지 다 지우고 잤네요." 의학용어로 블랙아웃(Blackout)이라 부르는 필름끊김, 즉 알코올성 일시적 기억상실은 폭음으로 인해 간에 과부하가 올 만큼 혈중 알코올 농도가 빠르게 상승하고 결국 뇌에 영향을 주면서 발생한다. 알코올이 뇌에 작용하여 기억을 모으는 등의 역할을 하는 대뇌 측두엽의 해마가 차단되고, 결론적으로 기억 자체가 뇌에 잘 입력되지 않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여기서 뇌가 얼마나 마비되었는가에 따라 부분 블랙아웃과 완전 블랙아웃으로 다시 나뉘어진다. 부분 블랙아웃..

항생제 피부 반응 검사(AST) [내부링크]

항생제는 약물 알레르기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므로 약제애 따라 사전에 AST를 시행하여 환자에게 적합한지 먼저 확인한다. AST 상에서 negative가 나왔다 하더라도 환자가 쓴내가 나는 것 같다, 속이 울렁거린다, 어지럽다 등을 호소할 수 있으며 불편감이 큰 경우 약제를 변경할 수도 있으니 처음 주입 시 환자의 호소와 상태를 주의깊게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행 방법 검사 용액 만들기 1. N/S 5cc 주입하여 anti mix 2. 1ml주사기로 mix한 anti를 0.1cc만 뽑아내고 N/S 0.9cc 뽑아냄 3. 0.1cc만 남기고 나머지는 버린 후 다시 N/S를 0.9cc 뽑아냄 일반적으론 이렇게 만들지만 병원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입사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전완부 안쪽 ..

아나필락시스 쇼크(Anaphylactic shock) [내부링크]

정의 특정 항원에 접촉된 후 수분~수시간 내에 발생하는 쇼크증상 원인 1. 음식물(견과류, 갑각류, 생선, 우유, 계란, 복숭아, 번데기, 메밀 등) 2. 약제(페니실린 등 항생제, 마취제, 진통소염제, 방사성 조영제 등) 3. 라텍스, 곤충(벌침), 꽃가루 등 + 소아, 청소년, 젊은 성인: 식품이 가장 흔한 원인 + 중년 이상의 연령층: 약물과 곤충 자상이 가장 흔한 원인 증상 과민반응 물질에 접촉한 직후부터 대부분 1시간 이내에 피부, 점막, 호흡기계, 소화기계, 심혈관계, 신경계 등 최소 두 개 이상의 장기에서 임상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전형적임. 피부·점막 증상(가려움증, 두드러기, 홍조, 입술&혀&입 안 등의 부종): 전체 환자의 80-90%에서 나타남 호흡기계 증상(코막힘, 콧물, 재..

협심증(angina pectoris)증상, 종류와 치료방법 [내부링크]

정의 관상동맥의 폐쇄나 협착, 혹은 경련으로 인해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흉부의 통증(심장 발작이나 급사의 징후로 나타날 수 있음) 원인 1. 관상동맥질환(폐쇄,협착,경련) 2. 심장 판막 질환 3. 비후성 심근병증 4. 조절되지 않은 고혈압 + 심장이 더 많은 혈액 공급을 필요로 하는 상황 (갑자기 뛰는 경우, 격한 운동, 흥분, 높거나 낮은 온도 등) 증상 흉부 통증, 불편감(흉부 중앙의 불편한 압박감, 꽉 찬 느낌, 쥐어짜는 느낌) -> 어깨, 팔, 등, 목, 턱으로 뻗치는 형태로 느껴지기도 함. -> 소화불량처럼 느껴질 수도 있음. 짧게는 1∼2분, 길게는 15분 이내에 사라짐(이 이상 지속된 경우 심근경색 의심) + 참고자료 - 흉통 시 의심질환 - 위-식도 ..

비골신경마비(peroneal nerve palsy) [내부링크]

정의 비교적 흔한 하지신경마비 질환의 하나로써 총비골신경 또는 그 분지가 마비된 상태를 말한다. 해부학적 구조상 총비골신경이 피부가 얇은 비골두 부위에서 분지되어 주행하므로 압박에 의해 쉽게 발생한다. +오금 부위에서 분지된 비골신경은 비골두 밑을 지나서 표재성 비골신경(superficial peroneal nerve)과 심비골신경(deep peroneal nerve)로 나뉘어 정강이와 발등 부위를 주행한다. 원인 1. 비골신경 압박(혈종 및 종양 등에 의한 압박, 수술중 지속적인 압박, 장기간의 침상안정, 석고 고정, 무릎 보장구, 장시간 책상다리 자세, 꽉 끼는 긴 장화 오래 착용 등) 2. 외상에 의한 비골 상단부, 골반, 고관절, 무릎의 골절이나 자상에 동반하여 발생. 3. 신경에 직접적인 외상 ..

통풍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내부링크]

통풍의 주요 위험요인은 과식, 잦은 음주, 과음 등의 나쁜 식습관과 그에 따른 비만이다. 이미 통풍약을 복용중인 통풍 환자라면 고요산혈증이 약으로 조절되기 때문에 식이요법을 엄격하게 시행할 필요까지는 없다. 그러나 추후 통풍 발작의 재발 또는 병증의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저퓨린 식이, 열량 제한, 절주는 필수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통풍은 쉽게 재발한다는 사실을 상기하자. 당장은 통풍이 발병하지 않았지만 현재 고요산혈증인 사람인 경우에도 하루라도 빨리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요산혈증이 지속된다면 통풍 뿐만 아니라 요로결석으로 인한 극심한 옆구리 통증 까지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서 소개할 통풍에 좋은 음식은 통풍 환자뿐만 아니라 예방 차원에서도 좋은 음식이니 ..

통풍의 증상, 흔하게 발생하는 통풍약 부작용 [내부링크]

육류 위주의 식습관, 비만, 운동부족, 과도한 음주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풍. 이러한 통풍은 퓨린(단백질의 일종)의 대사산물인 요산의 혈액 내 농도가 증가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요산결정이 관절과 관절 주위의 조직에 침착되어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중년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 남성층의 비율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일단 통풍이 발생하면 장기간 요산 수치를 낮춰주는 약을 복용하면서 증상을 관찰하게 되는데, 통풍약 부작용은 꽤 흔하게 발생하고 종류에 따라 중대 부작용이 존재하기도 하므로 복용중인 약의 부작용을 필히 확인해야 한다.현재 처방되는 통풍약들은 안전성을 완전히 담보하지 못한다.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 통풍의 증상 -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의 관절..

당뇨 환자 저혈당 증상과 응급처치 및 예방법 [내부링크]

저혈당은 피 속의 포도당이 필요량보다 부족한 상태이다. 당뇨약을 복용하거나 인슐린을 맞는 당뇨 환자의 경우 그 부작용으로 저혈당에 빠지기 쉽다. 따라서 고혈당 뿐 아니라 저혈당에 빠질 때를 대비하여 빠르게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래에 저혈당에 빠지는 원인, 저혈당의 기준, 해결하는 방안을 서술하였으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저혈당 기준 70mg/dL 이하인 경우 저혈당으로 진단된다. 아래에 서술할 증상을 느꼈다면 즉시 자가혈당검사를 시행하여 본인의 혈당을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혈당 원인 크게 약물용량의 문제와 불규칙적인 생활패턴으로 나뉜다. - 투여하는 약의 용량이 많음 - 처방된 용량보다 많은 용량의 약을 투여함 - 잘못된 투여시간, 투여방법 - 평소..

여드름약 이소티논(로아큐탄) 부작용과 장기복용 후기 [내부링크]

나는 독한 여드름 약으로 악명이 자자한 로아큐탄을 약 3년 정도, 현재까지 꾸준히 복용 중이다. 수입이 중단된건지 로아큐탄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카피약인 이소티논을 먹고 있다. 같은 약이니 글에서는 그냥 혼용해서 쓰도록 하겠다. 여드름과의 악연을 먼저 설명하겠다. 나는 사춘기부터 엄청난 피지분비에 시달렸다. 기름종이 전체가 푹 젖다못해 한 번에 2~3장은 사용해야 할 정도였다. 조절되지 않는 피지에 얼굴 전체에는 화농성 여드름이 피어났고 블랙헤드도 많이 박혔다. 짜고 또 짜내도 모공만 넓어지고 착색과 얼룩만 심해져갈 뿐 전혀 나아질 기미가 없었다. 결국 대학에 붙자마자 피부과를 드나들기 시작했다. 먹는 항생제에 압출, 레이저와 박피까지 해보지 않은 것이 없었으나 전부 그때 뿐. 피부과를 끊으니 다시금 여..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치료 [내부링크]

백내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수술을 많이 하는 질환 1위이다. 질병 또는 선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눈의 노화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술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중~노년층에게서 기본적으로 생기고 점차 진행된다. 개인차가 심해서 발병 수 개월 만에 수술을 요하는 상태까지 진행되기도 하고 수 년 후에도 초기인 사람이 있다. 들어가기에 앞서, 나는 선천성 백내장으로 3년 전 우안을 수술했다. 경험자로서 백내장의 불편함을 제외하고는 인공수정체보다 자연산 내 수정체가 비교도 되지 않게 좋았다는 것을 느낀다. 선천성이 아니라면 백내장이 발병하기 전에 눈의 노화를 최대한 억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미 백내장이 생긴 경우라면 병원치료를 통해 최대한 수술 시기를 ..

백내장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 비용, 수술 후기 [내부링크]

백내장 환자로서 말하자면, 백내장은 중병도 아니고 완치(인공수정체로 갈아 끼워서..)도 되지만 단지 좀 짜증나는 병이므로 진단받았다고 해서 너무 놀라거나 걱정하지는 않았으면 한다. 우리나라 사람의 70%이상이 노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갖게되는 병이니 그러려니 받아들이자. 나는 선천성 백내장이 많이 진행되어 2년 전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받았다. 현재 우안은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 중이다. 오늘은 선천성 백내장과 증상, 인공수정체를 사용중인 후기를 이야기해볼까 한다. 선천성 백내장과 노인 백내장은 증상에서 차이가 없다. 백내장인데 단지 아예 갖고 태어나서 보통 평생에 걸쳐 천천히 진행되거나 거의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 뿐이다. 나는 좀 진행이 빨랐다. 수술 전 느끼던 백내장 증상 선천성 백내장으로 어떤 증상이..

치질의 원인, 증상 완화하는 법 총정리 [내부링크]

우리나라 사람 2명 중 1명은 치질을 앓은 전적이 있거나 현재진행형으로 고통받고 있다. 어린 시절부터 학업에 묶여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기 때문인지 치질의 유병 빈도가 다른 나라에 비해 2~3배나 높다. 치질은 항문의 내부, 외부에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질환을 모두 이르는 말이다. 치핵과 치열, 치루가 모두 치질에 포함된다. 현대인의 생활습관은 변비와 치질을 유발하는 강력한 원인이기에 아주 흔한 병이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크고 작은 치질 환자들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민망해하거나 귀찮다는 사유로 방치하고 있다. 그러다가 결국 증상이 악화되어 수술까지 가는 일이 많다. 민망함은 잠시 내려두고 초기부터 치료를 잘 받으며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어떻게 관리해야 치질 증상을 개선하고 ..

변비에 좋은 최고의 음식 BEST [내부링크]

불규칙한 생활습관, 다이어트 등으로 급성 혹은 만성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다. 변비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등 근본적인 원인을 교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섬유질을 매일 적정한 용량으로 섭취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불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변비를 악화시키는 큰 원인이기 때문이다. 식이섬유(섬유질)는 대변의 부피를 팽창시키고 변을 무르게 하여 배변 횟수를 증가시킨다. 또한 항문에서 배변될 때 부드럽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국내 가이드라인과 아시아 소화기 기능성 질환 운동학회에서 제시한 변비 치료 합의안에서는 하루 20-25g의 식이섬유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아래에서 식이섬유를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음식은 무엇인지,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변비에 가장 효과적인지 알아보자. 다이어트와..

변비의 원인, 탈출 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아무리 힘을 줘도 변이 나오지 않아 식은땀을 흘렸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변비는 전 인구의 5~20%가 증상을 호소할 만큼 매우 흔한 증상이다. 아마 이 글을 읽는 사람들 또한 이미 한 번쯤은 겪어본, 그리고 현재진행형으로 겪는 중인 질환일 것이라 생각된다. 나 또한 만성 변비로 고통받고 있어 슬피 울며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들어가기에 앞서, 대부분의 변비는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유발된다는 점을 짚고가야 한다. 현대인의 생활습관 자체가 학생부터 사회인까지 전부 변비에 걸리기 쉽도록 최적화 되어있다. 원인이 생활습관이면 이를 개선해야 하지만 많은 변비 환자들이 약국에 가서 변비약을 사먹고 해결하는 등 당장의 변비를 해결하는 것에 치료의 초점을 맞춰버린다. 이렇게 근본적인 원인..

비타민 권장섭취량, 올바른 복용법 [내부링크]

종합비타민을 막연히 보약 정도로 생각하고 섭취하는 사람은 굉장히 많다. 노년층은 말할 것도 없으며 젊은층 또한 마찬가지다. 먼저 말하자면, 비타민 한 알은 보약같은 커다란 이득을 얻기 위해 복용하는 것이 아니다. 종합비타민은 보충제이다. 비타민D 외의 비타민은 음식으로 섭취되지만 혹여라도 결핍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소한의 용량을 서포트해주는 개념인 것이다. 단일 비타민제를 섭취할 때에도 자신에게 결핍된 비타민이 어떤 종류인지도 모른 채 무턱대고 산 고용량 비타민제를 섭취해버리면 이득은 커녕 오히려 과다섭취 부작용 확률만 상승시킨다. 비타민제에 대해 알고 적정 용량을 올바르게 섭취한다면 확실히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지금부터 비타민의 올바른 섭취방법과 일일 권장섭취량에 대한 이야기,..

비타민 종류별 권장섭취량(표) [내부링크]

해당 글는 아래 비타민 권장섭취량 페이지의 보충자료이다. disease-story.tistory.com/13 아래의 용어는 사)한국영양학회, 한국인영양섭취기준, 2005에서 제시한 기준이다. 평균필요량: 건강한 사람들의 절반에 해당하는 사람의 일일 필요량을 충족시키는 영양소 섭취수준 권장섭취량: 대다수의 사람의 필요량을 충족시키는 수준 충분섭취량: 영양소 필요량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부족한 경우 건강한 사람들에서 부족할 확률이 낮은 영양소섭취량 상한섭취량: 인체 건강에 유해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 영양소 섭취수준 아래의 표는 보건복지부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서 발췌한 비타민 섭취기준이다.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E결핍증은 음식물로 충분히 공급되므로 사람에게서 보통 발견되지 않는다. ..

비타민제 과다복용 증상과 위험성 [내부링크]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수많은 사람들이 갖가지 종류의 비타민제를 복용하고 있다. 복용하다 못해 종류별로 구비하여 여러 알씩 털어넣는 경우는 흔한 수준이 되었고, 심지어 비타민제가 맛있다며 한 번에 여러개씩 섭취하는 사람들조차 많이 보인다. 과유불급이란 말은 약제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비타민은 과한 경우에도 결핍 상태에 못지않은 부작용이 나타난다. 비타민제를 구매할 때에는 해당 비타민의 효과 외에도 그 종류에 따라 어떻게 복용해야 흡수가 더 잘 되는지, 내가 섭취하는 비타민의 하루 적정량은 어느 정도인지, 부족하거나 과한 경우 부작용은 무엇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들어가기에 앞서, 비타민제를 한 번이라도 구매해본 사람이라면 비타민에 크게 두 종류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있을 것이다. 지방에 녹는..

구글 애드센스 판매자 정보를 Google sellers.json 파일에 게시하시기 바랍니다 해결편 [내부링크]

위의 글대로 애드센스 승인완료를 받은 후 광고를 개재하려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이런 노란 창이 위에 떠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파란색으로 적혀있는 자세히 알아보기 버튼을 눌러주면 설명이 나오는데요. 즉, 광고 생태계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소리입니다.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으면 광고주가 게시자의 이름을 볼 수 없어 수익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안되겠네요. 빨리 해결해봅시다. 1. 파란색으로 적혀있는 작업 버튼을 누르세요. 계정-계정정보로 자동으로 이동될겁니다. 2. 판매자 정보 공개 상태를 공개로 설정해주시고 비즈니스 도메인에 tistory.com을 작성해주세요. 저처럼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은 아무리 작성하셔도 빈칸으로 돌아올겁니다. ..

개설 일주일만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신청과정 보고 따라하세요 [내부링크]

개설한지 일주일, 포스팅 7개만에 구글 애드센스 등록이 승인되었습니다. 신청날까지만 세면 포스팅이 6개였네요. 예전 글들을 보면 애드고시라고 할 정도로 승인나기가 어려웠던 것 같은데 이렇게 한 번에 끝나는 걸 보니 그 사이에 꽤 쉬워졌나보네요. 블로그를 개설한다는 것. 물론 나만의 개인 홈페이지를 가진다는 즐거움도 있지만 소소한 광고수입료도 블로그를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포스트가 어느정도 쌓인다면 도전해보세요. 수년 전 글들을 읽어본 초보분들이라면 아마 저처럼 개인 도메인을 구매해야 애드센스 신청이 가능한가보다... 하며 걱정했을텐데요, 옛날과 달리 개인 도메인 구매 필요없이 티스토리 주소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박수! 아래에 순서를 적어놓았으니 열어두고 그대로 따라서 신청하세요. 저처럼 컴알못 ..

인슐린 자가주사 부위, 주사법과 주의사항 [내부링크]

식사개선, 운동, 당뇨약으로도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인슐린 주사를 통해 혈당을 낮춰야 한다. 인슐린을 맞는 환자들은 처음 처방을 받을 때 병원에서 인슐린 주사방법을 배운다. 하지만 평생 만져본 적도 없는 물건을 한 번 배운 것으로는 영 헷갈리는 법이다. 많은 환자들이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방법으로 자가주사를 시행하고 있어 그 효과를 충분히 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인슐린 자가주사를 시행하고 있는 환자라면 자신이 주사법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한 번 더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인슐린 주사부위 혈관과 신경이 적게 분포하면서 관절이 없는 피하지방에 주사한다. 주로 복부를 사용하고 이외에 상완(예방접종 맞는 부위), 대퇴(허벅지 바깥위쪽), 둔부(엉덩이)를 사용할 수 있다. 복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당뇨약 종류, 부작용,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 [내부링크]

당뇨는 완치의 개념이 없다. 일단 발병하면 평생 관리하며 살아갈 질환으로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혈당치가 목표 범위 내로 조절되고 있느냐 아니냐의 싸움에 사활을 걸어야 할 당뇨 환자가 초반부터 처방받은 약을 잘 챙겨먹지 않는다면 각종 합병증의 발병 위험이 현저하게 높아진다. 약을 거른 세월만큼 쌓여버린 합병증으로 점차 약의 개수는 늘어날 것이며 나중에는 인슐린 주사까지 맞아야 혈당이 조절되는 수준에 이르게 될 것이다. 하지만 악화일로만 걷는 병은 아니다. 환자 본인이 약을 잘 복용하는 것과 함께 체중을 관리하고 생활습관을 바꿔 꾸준히 유지한다면 오히려 약을 복용하지 않고도 혈당이 조절되는 정도로 좋아질 수 있다. 아래에 당뇨약 종류에 따른 부작용,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정리했으니 참고하자..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혈당을 낮추는 식이요법 [내부링크]

들어가기에 앞서,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없다. 당뇨 진단을 받았다고 해서 좋아하는 음식을 먹을 때의 행복을 아예 포기할 필요는 없다. 단지 어떤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적당량을 규칙적으로,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식은 혈당 조절을 위해 식사 시 당이 오르는 정도가 낮은 음식 위주로 식단을 바꾸는 것이다. 특히 2형 당뇨는 식이개선만으로도 증상완화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므로 식습관과 식이 개선은 꼭 시행하는 것이 좋다. 당뇨 환자에게 좋은 음식은 '혈당의 안정화를 돕는 음식'이고, 나쁜 음식은 '혈당이 급격히 변화하게 만드는 음식'이다. 좋은 음식 위주로 식단계획을 짜면 된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좋은 음식=많이 먹어도 되는 음식이 아니며, 나쁜 음식이라 해도 배제할 필요는..

당뇨병 원인, 증상, 합병증 총정리 [내부링크]

당뇨병이란, 혈당을 낮춰주는 인슐린의 작용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체내의 포도당이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에 쌓여 소변으로 넘쳐 배출되는 질환이다. 혈중 포도당이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증상도 불편하지만 그 합병증이 더욱 무서운 질환이다. 완치되는 질환이 아니므로 유전적으로 위험성이 높은 경우 평소에도 당뇨병 예방을 위해 생활습관을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환자 또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더라도 치명적인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진단기준 - 금식(최소 8시간 이상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 후 측정한 혈당 126mg/dL 이상 - 식후 2시간 혈당 200mg/dL 이상 - 증상과 함께 식사와 상관없이 측정한 혈당이 200mg/dL이상 - 당화혈..

혈압약 종류, 부작용,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 [내부링크]

고혈압은 진단 즉시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맞다. 치료받지 않는 동안 우리의 혈관은 높은 혈압에 의해 지속적으로 공격을 받게 되고, 이는 결국 심뇌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고혈압 환자 치료 시 생활습관(식이요법, 체중감량, 운동, 절주, 금연, 스트레스 관리 등)교정을 우선시한다. 그러나 생활습관 개선 후에도 혈압이 140/90 mmHg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이후로는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혈압약을 꾸준히 복용해야 한다. 혈압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나중에 혹여 끊을 수 있게 되더라도 꽤 오랜 기간을 복용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은 자신이 먹는 약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한 채 혈압약을 먹고있다고만 이야기한다. 모든 약이 그렇 듯 혈압약도 한 종류만 있는 것이 ..

고혈압 낮추는 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주의 혈압(120/80~129/80)과 고혈압 전단계(130/80~139/89)에서 고혈압(140/90이상)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해준다. 또한 고혈압 환자에게서는 혈압약 용량을 줄이거나 심지어 혈압약 stop진단을 받아낼 수 있을 정도로 커다란 개선 효과를 보일 수 있다. 일차성 고혈압은 다음의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며, 요인들을 살펴보면 본인의 의지에 따라 개선의 여지가 충분한 항목들이 많다. 스트레스 운동을 하지 않음 음주 흡연 칼륨결핍 비만 비타민D 부족 고령 가족력 과도한 염분섭취 연령과 가족력, 넓게 포함한다면 스트레스까지도 내 의지대로 조정할 수 없지만, 아래의 원인들은 개선할 수 있다. 운동을 하지 않음 과도한 염분섭취 칼륨결핍 비타민D 부족 비만..

고혈압, 젊고 증상도 없는데 관리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나는 내 혈압이 몇인지 몰라. 한 번도 안재봤어." "내 혈압은 120/80에 가까워. 정상인거지." "난 젊어서 아직 관리까진 안해도 돼. 나이 더 먹으면 시작하지 뭐." "병원에서 혈압이 조금 높다던데, 고혈압도 아니고 조금 높은 정도인걸 굳이 관리 해야하나?" "증상도 없는데 관리할 필요가 있어?" 정말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질병관리본부의 고혈압 진료지침입니다. 위의 표를 읽기 쉽게 정리하자면, 정상 혈압: 120/80 미만 주의 혈압: 120/80~129/80 고혈압 전단계: 130/80~139/89 고혈압: 140/90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120/80 근사치가 뜨면 내 혈압은 정상이구나~ 라고 셍각하는데요, 보시다시피 120/80을 조금이라도 넘어서면 주의 혈압에 포함되다는 사실을 알 수 있..

욕창의 원인과 증상, 욕창 단계 총정리 [내부링크]

욕창이란? 신체의 일정한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 마찰, 전단력(비틀어지는 힘)이 결합된 힘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가해지면서 모세혈관의 순환장애를 가져와 피부 및 피하 심부조직에 괴사가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