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verequiem1914의 등록된 링크

 doverequiem1914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35건입니다.

[중동전구: 무드로스 휴전] 백기를 든 오스만 제국 [내부링크]

제국의 항복 논의 1918년 9월 전쟁의 상황은 동맹군에게 매우 불리하게 돌아갔고 독일제국에 의존했던 오스만 제국은 독일제국이 백일전투로 연합군에게 무기력하게 밀려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메소포타미아 전선: 사르카트 전투] 모술의 입구 [내부링크]

티그리스 강과 모술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을 따라 북진하던 인도원정군은 칸 바그다디خان البغدادي에서 진격을 중단했지만 티그리스دجلة 강의 인도원정군은 모술ܢܝܢܘܐ을 향해 계속 진격..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알레포 함락] 오스만 제국의 목덜미를 조여라 [내부링크]

오스만 제국의 최후의 병사 이집트원정군의 다마스쿠스 공세에 후퇴했던 오토 빅토르 카를 리만 폰 잔데르스 총참모장의 동맹군은 이제 소규모 병사들로 줄어들었습니다. 동맹군의 사기는 매우 낮아졌고 1918년 9..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다마스쿠스 공세] 아랍에게 해방을 [내부링크]

패장의 후퇴 동맹군을 지휘하던 오토 빅토르 카를 리만 폰 잔데르스 총참모장은 사마크سمخ에서 대패해 1918년 9월 23일 시리아 다마스쿠스دمشق로 후퇴했습니다. 다마스쿠스دمشق는 오스만 제국의 헤자..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므깃도 전투] 므깃도 언덕 위 성전 [내부링크]

북팔레스타인 돌파 작전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예루살렘Jerusalem 점령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이집트원정군이 오스만 제국의 내륙 깊숙이 들어가 오스만 제국의 전쟁의지를..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제3차 요르단 공세] 오래된 약속 [내부링크]

이집트원정군의 공세 준비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정체된 팔레스타인Palenstine 전선을 타개하고 진격하기 위해 대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Palestine 북부와..

[캅카스 전선: 바쿠 전투] 석유가 불러온 비극 [내부링크]

오스만-아제르바이잔 동맹 1918년 5월 28일 그루지아의 사카르트벨로 민주공화국과 독일제국은 포티 조약을 체결해 독일군이 사카르트벨로 민주공화국에 주둔하게 했습니다. 그리하여 사카르트벨로 민주공화국에..

[캅카스 전선: 던스터 부대] 러시아군을 대체한 부대 [내부링크]

러시아 내전 1917년 2월 혁명으로 등장한 러시아 공화국은 정치가 안정되지 못하고 불안한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그러다 결국 10월 혁명으로 러시아 공화국이 붕괴되었고 러시아는 볼셰비키의 적군과 반볼셰비키..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아부 텔룰 전투] 오스만군 최후의 공세 [내부링크]

소강상태에 접어든 팔레스타인 전선 이집트원정군은 두 차례의 요르단 공세에 실패한 후 상실한 병력을 보강하기 위해 공세를 멈추고 예루살렘Jerusalem에 주둔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병사들은 두 차례의 실패에..

[캅카스 전선: 괴이차이 전투] 월성기와 적기의 대결 [내부링크]

아제르바이잔 볼셰비키 1918년 러시아 내전은 볼셰비키 세력의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에게 유리하게 흘러갔고 블라디미르 레닌은 인민들이 볼셰비키 하에 뭉치며 세계를 공산화할 것을 열렬히 주..

[캅카스 전선: 독일제국의 개입] 바쿠에 모여든 강대국들 [내부링크]

오스만 제국과의 전쟁 남캅카스 지역 점령이 예상대로 되지 않자 오스만 제국은 5월 11일 바투미ბათუმი에서 새 평화 회의를 열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석유가 나오는 바쿠Bakı 유전지대를 원했고 자캅카..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제2차 요르단 공세] 허를 찔린 이집트원정군 [내부링크]

실패한 1차 공세와 베두인의 약속 이집트원정군은 후세인 빈 알리가 이끄는 아랍군과 합류하기 위해 암만عمان을 공격했지만 공략에 실패하고 돌아갔습니다. 동맹군은 이집트원정군이 암만عمان을 공격하지..

[인종청소: 쿠르드 봉기] 쿠르디스탄에 스며든 민족주의 [내부링크]

쿠르드 민족의 땅 중동 지역의 한가운데에 살던 쿠르드 민족은 북서부 이란계 민족으로 쿠르드 언어를 공유하는 민족입니다. 쿠르드 민족은 고대 시대에 카스피 해와 아나톨리아 반도 사이에 거주하며 아르메니아..

[인종청소: 보탄 쿠르드 봉기] 불신이 낳은 봉기 [내부링크]

오스만 제국의 협력자 1914년 11월 14일 오스만 제국이 지하드جهاد를 선포한 후 쿠르드족 전사들은 오스만군에 소속되어 캅카스 전선과 이란 전선 등 중동 전선에 참전했습니다. 쿠르드 전사들은 캅카스 전선..

[인종청소: 데르심 쿠르드 봉기] 튀르크에게 등을 돌린 쿠르드 [내부링크]

아르메니아 대학살 1915년 4월 아르메니아인들이 반Վան에서 오스만 제국에 반발해 봉기를 일으키자 오스만 제국은 그에 대한 보복으로 반Վան 일대에서 아르메니아 대학살을 자행했습니다. 허나 반Վան 일..

[인종청소: 야파 유대인 추방] 팔레스타인 청소 작업 [내부링크]

오스만 제국으로 모여든 유대인 로마 제국이 유대인들을 지배한 이후 유대인들은 유럽 전역으로 퍼져 거주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유럽인들에게 멸시를 당했고 유대인들은 게토를 결성해 게토 안에서 생활했습니다...

[캅카스 전선: 자캅카스 민주연방공화국] 캅카스 독립국의 탄생과 끝나지 않은 혼란 [내부링크]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과 자캅카스 민주연방공화국의 탄생 1918년 3월 3일 독일제국과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은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을 체결해 남캅카스 지역을 오스만 제국에게 할양할..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제1차 요르단 공세] 암만의 헤자즈 철도 [내부링크]

요르단 계곡의 오스만군 이집트원정군은 1917년 12월 11일 예루살렘Jerusalem을 점령하고 팔레스타인Palestine에서 오스만군을 축출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에 잔존했고 요르단ال..

[메소포타미아 전선: 칸 바그다디 점령] 유프라테스 강 인도원정군의 최후의 공세 [내부링크]

공백이 생긴 메소포타미아 전선 1918년 1월 중동전선 대부분의 전선은 소강상태에 빠졌고 팔레스타인 전선에서 집중적인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메소포타미아 전선의 오스만군은 팔레스타인 전선으로 이동했고 대영..

[오만 봉기: 무스카트 전투] 오만 이맘국 전사들의 봉기 [내부링크]

두개로 갈라진 오만제국 1892년 대영제국의 보호국이 된 오만 제국은 해안가를 중심으로 개발하면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만 제국은 알하자르ٱلْحَجَر 산맥을 기준으로 해안가와 내륙이 양분되..

[오만 봉기: 이맘국의 7월 봉기] 독일제국과 대영제국의 대리전 [내부링크]

독일제국의 개입 1915년 독일제국은 서부전선에서 참호진을 구축해 프랑스군과 영국원정군의 공격을 모두 막아내며 동부전선에서 러시아군을 밀어내고 있었습니다. 독일제국 군부는 서부전선에서 예상보다 연합군..

[오만 봉기: 루스타크 요새 전투] 무스카트의 관문 [내부링크]

알하자르 산맥과 루스타크 요새 알하자르ٱلحجر 산맥은 오만제국을 오만 이맘국과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으로 양분했습니다. 척박한 돌산인 알하자르ٱلحجر 산맥은 오만 이맘국과 무스카트-오만 술탄국 모..

[캅카스 전선: 남캅카스 위원회] 붕괴된 러시아 제국과 혼란의 캅카스 [내부링크]

러시아 2월 혁명 제1차 세계대전이 진행되면서 무능한 차르 니콜라이 2세와 요승 그리고리 라스푸틴의 지배를 받은 러시아 제국은 모든 면에서 흔들렸습니다. 제국의 행정과 국세는 사치에 빠진 그리고리 라스푸..

[아랍 봉기: 나자프 포위전] 세상에 알려진 사이크스-피코 협정과 반영 아랍 민족 봉기 [내부링크]

나자프의 네 샤이크 1917년 메소포타미아 전선에서 오스만군은 후퇴를 하며 나자프ٱلنَّجَف를 거쳤습니다. 나자프ٱلنَّجَف 도시는 사이이드 마흐디 알 사이비드 살람, 하지 아티야 아부 쿠랄, 카..

[지중해 해전: 임브로스 해전]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의 최후 [내부링크]

관문의 입구에서 에게Αιγαίο 해에 위치한 임브로스Ίμβρος 섬은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 바로 앞에 있는 섬으로 오스만 제국에게는 수도 앞의 섬이었습니다. 오스만 제국 수도 앞의 섬이라는 지..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예루살렘 공세] 연합국에게 축복을 [내부링크]

에리히 폰 팔켄하인의 고심 1916년 베르됭 전투의 실패로 독일제국 총참모장 자리에서 사임한 에리히 폰 팔켄하인은 1917년 이집트원정군의 팔레스타인 공세에 대비하기 위해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지역으로 파..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팔레스타인 공세 2편] 성역을 위한 고지전 [내부링크]

유대 산맥과 예루살렘 이집트원정군은 11월 초 가자غزة와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를 점령해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입구를 점령했습니다. 그리고 오스만군이 끝까지 저항하자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ف..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팔레스타인 공세 1편] 십자군의 문 [내부링크]

성지를 향하여 1917년 전쟁의 상황은 연합국과 동맹국 모두에게 파괴적으로 돌아갔습니다. 동맹국은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해상봉쇄로 식량 및 자원 수입길이 막혀 식량 부족에 허덕였고 병기를 생산할 철강과 장..

[아랍 봉기: 헤자즈 철도 파괴] 압제의 철길과 해방을 위한 지하드 [내부링크]

헤자즈 철도 1900년대 오스만 제국은 헤자즈الحجاز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헤자즈 철도를 건설했습니다. 이는 오스만 제국의 대표적인 제도인 밀레트 제도ملت سیستهمی를 폐지하고 헤자즈ا..

[아랍 봉기: 벨푸어 선언] 분쟁의 단초 [내부링크]

알리야עֲלִיָּה 로마 제국에 의해 수천년 간 팔레스타인פלשתינה 외 지역을 유랑하던 유대인들은 러시아 제국을 비롯한 동유럽 국가들에 집중적으로 거주했습니다. 1881년 러시아 제국의 차르 알렉..

[네지드 전선: 다린 조약] 네지드 보호국의 탄생과 사우드 가문의 보호 [내부링크]

네지드-하사 토후국의 위기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가 통치하는 네지드-하사 토후국은 1915년 두 번의 전투에서 패배하고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의 부상으로 국가 존립을 걱정해야 하는 위기에 처했습니다. 영국령..

[네지드 전선: 자르랍 전투] 아랍 봉기의 숨은 원인 [내부링크]

자발 샴마르 토후국과 네지드-하사 토후국의 전쟁 아라비아 반도 가운데인 네지드نَجْدٌ 지역에서는 자발 샴마르 토후국의 하일 가문과 리야드 토후국의 사우드 가문 두 가문이 존재했습니다. 하일 가문은..

[메소포타미아 전선: 라마디 전투] 메소포타미아에서 시리아로 [내부링크]

알레포로 가는 길 바그다드بَغْدَاد를 점령한 인도원정군은 사마라 공세가 중단된 이후 팔루자ٱلْفَلُّوجَة에서 다음 공세를 정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최종 목표로 시리아 알레포ﺣَﻠَﺐ..

[아랍 봉기: 아카바 전투] 아랍의 희망 [내부링크]

아랍 봉기 지도 https://www.youtube.com/watch?v=LVQDR86FqbI 아랍 봉기 전선 변화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는 고고학에 관심과 재능을 보인 영국인으로 옥스퍼드 대학을 수석 졸업한 그..

[아랍 봉기: 생 장 드 마리안느 협정] 완성된 사이크스-피코 협정 [내부링크]

오스만 제국 분할안 러시아 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 대영제국 세 협상국은 1916년 오스만 제국의 분할안을 결정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콘스탄티노플Константинополь과 아르메니아Армени..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남팔레스타인 소모전] 공세를 위한 전초전 [내부링크]

대규모 소모 작전 이집트원정군은 두번의 가자 전투에서 패배해 오스만군의 전력을 확인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을 쉽게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직감했습니다. 더불어 1917년 2월 혁명으로 러시아 제국이..

[이란 전선: 이란 대기근] 약소국의 비애 [내부링크]

전쟁터가 된 중립국 영토 카자르 제국은 1914년 7월 30일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중립국을 표방했고 러시아군과 인도제국군이 카자르 제국을 침공할 때도 중립국 위치를 고수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범튀르..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제1/2차 가자 전투] 오스만 제국의 입구 [내부링크]

사막을 가로지른 철도 이집트원정군은 1917년 2월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서 잔존 오스만군을 소탕하고 시나이سيناء 반도를 장악했습니다. 하지만 척박한 땅이었던 시나이سيناء 반도는 물이 부족했고..

[메소포타미아 전선: 사마라 공세] 오스만 제국에 박힌 쐐기 [내부링크]

카다이리 전투 1916년 12월 인도원정군은 오스만 제국 남부의 심장부인 바그다드بَغْدَاد를 다시 한번 노렸습니다. 인도원정군은 1916년 3월 공략에 실패했던 쿠트ٱلْكُوت로 다시 향했습니다. 프..

[이란 전선: 케르만샤 전투] 카자르 제국의 저항 [내부링크]

무살라 전투 1915년 11월 10일 러시아 제국에 충성하는 이란 코샤크 기병대가 테헤란تهران으로 진격하자 이란 헌병대는 이란 코샤크 기병대의 진격을 저지하기 위해 출동했습니다. 카자르 제국 출신인 이란..

[이란 전선: 콘스탄티노플 의정서] 카자르 제국의 각성 [내부링크]

힘없는 중립국 아제르바이잔계 유목민이 건국한 카자르 제국은 기득권이 모든 것을 소유하는 유목 관습을 버리지 않았고 카자르 제국의 샤شاه(국왕)는 빠르게 변모하는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사치에 빠졌..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라파 전투] 팔레스타인을 향해 [내부링크]

오스만 제국의 반격 1916년 후세인 빈 알리는 헤자즈ٱلْحِجَاز에서 아랍 봉기를 일으켜 헤자즈ٱلْحِجَاز 지역을 하심 가문의 영역으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 제국은 헤자즈 철도를 건설..

[인종청소: 다마스쿠스 베이루트 아랍 봉기] 에드 알 샤히다عيد الشهداء [내부링크]

알나흐다النهضة 중세 압바스 칼리파국은 전성기를 맞이해 전세계로 이슬람 문명을 널리 떨쳤고 전세계의 지식을 흡수했습니다. 하지만 13세기 몽골 제국이 압바스 칼리파국을 침공했고 찬란했던 이슬람 문..

[아랍 봉기: 후세인-맥마흔 서한] 아랍 전사들의 봉기 [내부링크]

아랍 민족 의회 1908년 오스만 제국의 정권을 잡은 청년 튀르크당은 튀르크 민족 외 다른 민족들을 무자비하게 탄압하다 발칸반도의 슬라브인들을 자극했고 제1차 발칸전쟁을 자초했습니다. 제1차 발칸전쟁에서..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레바논 산 대기근] 해상봉쇄의 결과 [내부링크]

대영제국의 지중해 해상봉쇄 1914년 대전쟁이 발발하자 대영제국은 해상봉쇄를 명령했습니다. 대영제국은 독일제국의 연안인 북해 뿐만 아니라 지중해도 봉쇄했고 지중해의 동맹국에 대한 무역을 전면 차단했습니..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 전투] 사막을 두고 벌어진 공방전 [내부링크]

시나이 반도의 오스만군 오스만군은 1915년 2월 4일 수에즈 운하 점령에 실패한 후 수에즈 운하에서 후퇴했지만 여전히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 군을 주둔하고 있었습니다. 오스만군은 시나이سِينَاء..

[캅카스 전선: 러시아군의 대공세] 아나톨리아 동부를 압박한 러시아군 [내부링크]

1915년 말 변화한 전세 러시아 제국은 1915년 오스만 제국의 에르주름أرضروم 일대로 공세를 펼쳤지만 오스만 제국의 반격으로 후퇴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아르메니아 민족과 아시리아 민족 보호를 위해..

[메소포타미아 전선: 쿠트 포위전] 포위된 인도원정군 [내부링크]

더딘 인도원정군의 진격 1915년 9월 말 오스만군을 격퇴한 인도원정군은 북진했습니다. 하지만 더위가 간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이내 추위가 찾아왔고 돌풍 등 악천후가 찾아왔습니다. 인도원정군은 더위가 사라지..

[갈리폴리 전선: 8월 공세] 실패한 최후의 승부수 [내부링크]

참호전의 악몽 1915년 연합군의 갈리폴리Gallipoli 작전은 예상과 다른 오스만군의 저항에 성공하지 못하고 지연되고 있었습니다. 대영제국의 많은 장교들은 갈리폴리Gallipoli 작전을 개시하기 전 실패할 확률이..

[남아라비아 전선: 라헤즈 전투] 포위된 아덴 항구 [내부링크]

카마란 침공작전 1915년 2월 17일 영국령 인도제국 아덴 지방정부는 다우선을 이용해 영국령 인도제국 본국과 통신을 하던 도중 오스만 제국 해군에게 다우선은 노획당했습니다. 아덴 지방정부가 다우선에 실은..

[메소포타미아 전선: 인도원정군의 북상] 유프라테스 강이 만든 길 [내부링크]

사이바 전투 바스라ٱلْبَصْرَة를 점령한 인도원정군은 바그다드بغداد로 진격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이 메소포타미아의 수도 바그다드بغداد로 진격하자 오스만 제국은 조급해졌고 슐레이만 아스..

[인종청소: 아시리아인 대학살] 사이포ܩܛܠܥܡܐ ܣܘܪܝܝܐ [내부링크]

최후의 아람인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 아람인들은 아시리아 제국과 바빌로니아 제국을 건국하며 인류 역사상 가장 고대의 문명을 이룩했습니다. 이후 아람인들은 동방의 이란에서 중흥한 이란 제국에 합병당하며..

[갈리폴리 전선: 연합군의 공세] 암벽 위의 참호선 [내부링크]

제1차 크리티아 전투 1915년 4월 25일 헬레스 곶에 상륙한 영국군은 크리티아كريثيا로 진격을 시도했지만 오스만군의 저항에 가로막혀 진격하지 못하고 멈췄습니다. 영국군은 병력이 적에 비해 열세라고 판..

[인종청소: 민족주의 국가 건립] 튀르크의 땅 [내부링크]

지배자 튀르크 민족 12세기 말 아나톨리아 반도는 비잔티움 제국과 룸 셀주크 술탄국이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비잔티움 제국은 그리스계 민족들이 지배 민족으로 로마의 영광을 유지했고 룸 셀주크 술탄국은 아나..

[갈리폴리 전선: 갈리폴리 상륙작전] 연합군의 대규모 상륙작전 [내부링크]

앤잭ANZAC의 등장 1914년 대전쟁이 터지자 대영제국은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과 뉴질랜드에 자원병을 모집했고 태평양의 자원병을 서부전선으로 파견해 독일군에 대항해 싸우게 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과..

[인종청소: 아르메니아인 대학살] 저항과 과오 [내부링크]

하미디안 대학살 아나톨리아 반도 동부에서 등장한 아르메니아는 초창기에 기독교를 받아들여 아르메니아 사도교회를 국교로 삼으며 성장했습니다. 아르메니아 왕국은 중세시대 대아르메니아 왕국을 건설해 아나..

[갈리폴리 전선: 다르다넬스 해전] 운명의 관문 [내부링크]

잠긴 다르다넬스 해협 1914년 9월 오스만 제국은 대영제국으로부터 구매한 전함 2척을 강탈당하고 독일제국의 전함을 수입했습니다. 대영제국은 오스만 제국이 독일제국 해군의 괴벤 순양전함과 브레즐라우 경순..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수에즈 운하 기습] 제국의 생명선 [내부링크]

수에즈 운하 시나이سِينَاء 반도는 아라비아 반도와 동아프리카 사이에 위치한 홍해와 유럽과 북아프리카 사이에 위치한 지중해 사이를 막는 지형이었습니다. 고대부터 사람들은 홍해를 비롯한 인도양 무..

[캅카스 전선: 동계 공세] 성급함이 낳은 참사 [내부링크]

복수의 시간 오스만 제국은 1914년 11월 러시아군의 베르그만 공세를 물리치고 영토를 보존했습니다. 이는 지독히도 오랫동안 이어져 온 러시아-튀르크 전쟁에서 오랜만에 오스만군이 러시아군을 격퇴한 전투로..

[캅카스 전선: 베르그만 공세] 다시 찾아온 악몽 [내부링크]

1877년의 악몽 16세기부터 벌어진 러시아-튀르크 전쟁은 몇세기를 걸쳐 발발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범슬라브주의를 외치며 오스만 제국을 공격해 남하했고 오스만 제국은 러시아 제국에게 번번히 영토를 빼앗기..

[남아라비아 전선: 셰이크 사이드 침공작전] 영국령 인도제국의 도발 [내부링크]

남아라비아의 인도제국 1517년 예멘 술탄국(타히르 왕조)는 홍해를 건너 예멘으로 침공한 맘루크 술탄국과의 전투에서 패배해 예멘 서부를 잃었습니다. 예멘 술탄국은 이 치욕을 되갚기 위해 맘루크 술탄국의 숙..

[메소포타미아 전선: 파오 상륙작전] 붉은 피와 검은 기름 [내부링크]

전략자산이 된 검은 기름 19세기 불을 밝히는 등유로 사용되던 석유는 1892년 디젤 엔진이 등장하면서 석탄을 대체할 에너지 자원으로 촉망받았습니다. 하지만 석유 매장지는 전세계적으로 한정된 곳이었고 유럽..

[지중해 해전: 괴벤 순양전함의 이동] 괴벤 순양전함의 여정 [내부링크]

대영제국의 배신 해군력을 강화해 흑해 지배권을 탈환하고 싶어했던 오스만 제국은 당대 세계 2위 해군력 보유국인 독일제국과 동맹을 원했지만 독일제국과의 동맹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해 당대 세계 1위..

[제1차 세계대전: 중동전구] 오스만 제국의 마지막 불꽃 [내부링크]

중동전구 https://www.youtube.com/watch?v=fNzA_Ct-Q6Q 중동전구 하루 변화 부흥을 꿈꾼 제국 오스만 제국은 20세기 초 이탈리아-튀르크 전쟁과 발칸전쟁으로 국고를 탕진하고 영토를 상실했습니다. 더불어 대영..

[이탈리아 전선: 하얀 전쟁] 흰눈 위의 산악 작전 [내부링크]

자연요새 알프스Alpi 산맥은 이탈리아 왕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국경 지역에 있는 산맥지대로 험준한 산맥은 각국에게 자연 방어물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제1차 세계대전에서 이탈리아군과 오스트리아-헝..

[전쟁 종전 후 협약: 생제르맹 조약과 트리아농 조약] 해체된 제국 [내부링크]

1918년~1921년 변화 https://www.youtube.com/watch?v=6SyW9F186tA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붕괴 제국의 해체 1918년 10월이 시작되자 제국은 급격히 붕괴되었습니다. 남슬라브 민족은 1918년 10월 29일 슬로벤..

[전쟁 종전 후 협정: 라팔로 조약] 불구의 승리 [내부링크]

런던 조약 이탈리아 왕국은 1915년 4월 26일 런던조약을 체결해 발칸반도 서부 지역 할양을 약속받았습니다. 이탈리아 왕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지배한 서발칸반도 연안 지역을 획득해 아드리아 해의 유..

[이탈리아 전선: 카이저 카를 1세] 비운의 카이저 [내부링크]

프란츠 요제프 1세와 카를 1세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카이저 프란츠 1세는 1914년 대전쟁이 터질 때 고령의 나이였습니다. 그는 카이저가 모든 권력을 장악하는 전제군주제의 카이저였고 그가 부재하면 오스..

[이탈리아 전선: 비토리오 베네토 전투] 최후의 승전 [내부링크]

1918년에 급격히 변한 전선 1918년 동부전선은 러시아 제국이 멸망하고 러시아 내전으로 사실상 붕괴되었습니다. 동맹국은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으로 동부전선을 정리했고 독일제국은 서부전선에 최후의 공세..

[이탈리아 전선: 카포레토 전투] 이탈리아 왕국의 대위기 [내부링크]

연합국의 합동공세 1917년 초 서부 전선에서 니벨공세가 대실패로 끝난 후 페르디낭트 포슈가 프랑스군 총참모장으로 등극했습니다. 페르디낭트 포슈 프랑스군 총참모장은 1917년 루이지 카르도나 이탈리아군 총..

[이탈리아 전선: 트렌티노 공세]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역습 [내부링크]

베르됭Verdun 전투 1916년 2월 독일제국은 서부전선의 베르됭Verdun 요새 지대로 대규모 공세를 가하면서 대전쟁 동안 벌어진 전투 중 최대 전투인 베르됭Verdun 전투가 시작되었습니다. 급작스러운 대공세를 맞..

[이탈리아 전선: 제1~4차 이손초 전투] 이탈리아군의 부진 [내부링크]

이탈리아 왕국의 목표 연합국의 승전에 큰 공헌을 하고 싶었던 이탈리아 왕국은 1914년 러시아 제국이 실패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내부 침공 작전을 성공해 빈Wien을 함락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멸망..

[지중해 해전: 안코나 포격] 허를 찌른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내부링크]

이탈리아 왕국의 선전포고 삼국동맹에 가입한 이탈리아 왕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 대한 반감으로 협상국인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 러시아 제국과 1915년 런던 조약을 체결해 연합국의 편에 섰습니..

[끝나지 않은 전쟁: 유고슬라비아 왕국] 대세르비아의 실현 [내부링크]

1915년 런던 조약 1914년 말 세르비아 왕국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상대로 승전을 거두자 놀란 연합국은 세르비아 왕국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1915년 4월 26일 런던 조약으로 세르비아 왕국에게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전선: 이탈리아 왕국의 연합국 가담] 이탈리아 왕국의 선택 [내부링크]

이탈리아 통일전쟁 수세기 분열된 이탈리아는 유럽의 강대국인 프랑스와 오스트리아 사이에 있는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두 강대국이 충돌하는 전장이 되어 국토가 황폐화 되었습니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는 프랑..

[유럽전구: 이탈리아 전선] 숙원의 길 [내부링크]

이탈리아 전선 https://www.youtube.com/watch?v=dvF1J_JDfAU 이탈리아 전선 변화 베네치아의 영광 서로마 제국이 멸망하고 중세시대가 도래할 때 등장한 베네치아 공화국은 서유럽의 강국인 프랑크 왕국과 동유..

[끝나지 않은 전쟁: 블로러 전쟁] 알바니아 민족주의의 완성 [내부링크]

블로러Vlorë 전쟁 https://www.youtube.com/watch?v=FyvuuceNJo8 블로러 전쟁 하루 변화 알바니아에 분 민족주의 알바니아 공국은 대전쟁 동안 내전으로 혼란스러운 상태였고 알바니아 공국은 이름만 있는 껍데..

[전쟁 종전 후 협정: 뇌이 조약] 원점으로 돌아간 불가리아 차르국 [내부링크]

불가리아 차르국의 항복 1918년 9월 불가리아 차르국의 차르 페르디난트 1세는 연합군의 막대한 물량 공세에 전쟁에서 패했음을 직감했습니다. 그는 불가리아 차르국을 위한 선택의 기로에 놓였습니다. 만일 불가..

[발칸전선: 바르다르 공세] 해방된 세르비아 [내부링크]

그리스 왕국의 연합국 참여 1917년 내전을 끝낸 그리스 왕국은 요르요스 2세가 즉위하면서 연합국에 참전했습니다. 허나 연합국은 1916년 벌어진 대전투(베르됭 전투, 솜 전투, 브루실로프 공세)로 군사력이 약화..

[그리스 왕국: 국론분열] 두 세력으로 쪼개진 그리스 왕국 [내부링크]

메갈리 이데아Μεγάλη Ιδέα 1821년 헬라스인(그리스인)은 오스만 제국에 대항해 헬라스 독립전쟁을 일으켰고 민족주의를 지원하던 프랑스 제3공화국과 러시아 제국, 대영제국의 지원을 받아 1822년 독립..

[지중해 해전: 오트란토 해협 전투] 봉쇄를 파괴하다 [내부링크]

오트란토Otranto 해협 봉쇄 지중해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잠수함이 기승을 부리자 연합국 해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잠수함이 지중해로 진격하지 못하게 아드리아 해와 지중해의 관문인 오..

[U boat: 지중해 무제한 잠수함 작전] 수송선단을 보호하라 [내부링크]

지중해 무제한 잠수함 작전의 시작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과 독일제국 해군은 1914년부터 지중해에서 잠수함 작전으로 상당량의 연합국 함선을 파괴했습니다. 지중해에서 U boat 작전은 1915년 독일제국이..

[발칸전선: 마케도니아 전쟁] 연합군과 불가리아군의 충돌 [내부링크]

불가리아 차르국의 마케도니아 탈환 불가리아 차르국은 중세 불가리아 제국의 영토를 탈환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독립 직후 발칸반도 동남부에 한정된 영토를 얻었다는 점에..

[발칸전선: 알바니아 분할] 알바니아 제2공국의 탄생 [내부링크]

동맹국의 알바니아 공세 알바니아 공국은 대혼란에 빠져 있었고 여러 세력들이 난입했습니다. 여러 세력들은 각자의 이상향을 외치며 행동했고 서로 전투를 벌였습니다. 허나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불가리아군이..

[발칸전선: 세르비아 분할] 동맹국 치하의 세르비아 [내부링크]

세르비아 분할 1915년 12월 말 세르비아 공세가 성공할 기미를 보이자 동맹국은 세르비아를 분할하기 위해 회의를 열었습니다. 독일제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불가리아 차르국은 1915년 12월 회의를 열었고..

[발칸전선: 몬테네그로 공세] 몬테네그로 왕국의 멸망 [내부링크]

동맹군의 몬테네그로 침공 작전 몬테네그로 왕국은 독립 직후부터 세르비아 왕국에게 우호적이었습니다. 1910년 몬테네그로 왕국의 국왕이 된 니콜라스 1세는 1912년 제1차 발칸전쟁에서 세르비아 왕국과 함께 오..

[U boat: 안코나 호의 침몰] 적이 된 이탈리아 왕국과 독일제국 [내부링크]

지중해의 암살자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 1915년 이탈리아 왕국이 연합국에 가담해 아드리아 해가 위험해지자 독일제국은 잠수함 부대를 파견해 알바니아 공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항구에 배치했습니다. 오..

[지중해 해전: 아드리아 해 해전] 이탈리아 왕국의 참전 [내부링크]

이탈리아 왕국의 연합국 참전 동맹국의 일환이었던 이탈리아 왕국은 대전쟁이 시작되자 중립을 유지했습니다. 그리고 1915년 런던 조약에 따라 연합국으로 가담하면서 이탈리아 왕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발칸전선: 대후퇴] 목숨을 건 대탈출 [내부링크]

위기의 세르비아군 세르비아 왕국이 위기에 처하자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은 갈리폴리 전선의 병력 일부를 차출해 동부군을 결성한 뒤 테살로니키Θεσσαλονίκη로 파병했습니다. 테살로니키Θεσ..

[발칸전선: 대공세] 동맹국의 합동 공세 [내부링크]

불가리아 차르국의 동맹국 참전 1914년 유럽 강대국들이 전쟁을 벌이고 있을 때 불가리아 차르국은 중립을 유지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1913년 발발한 제2차 발칸전쟁에서 패배해 국력이 약화되었고 외교의..

[발칸전선: 콜루바라 전투] 세르비아군의 대역전승 [내부링크]

드리나Дрина 전투 이후의 형세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오스카르 포티오레크 총독은 두번 실패한 세르비아 공세를 만회하기 위해 세번째 세르비아 공세를 구상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베를린-..

[발칸전선: 그리스 왕국 알바니아 침공] 북이피로스 자치 공화국의 탄생 [내부링크]

알바니아 공국의 탄생 러시아-튀르크 전쟁에서 연전연패한 오스만 제국은 러시아 제국의 요구에 따라 발칸반도에서 슬라브계 국가들을 독립시켰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루마니아 왕국과 그리스 왕국을 시작으로 불..

[지중해 해전: 오트란토 해협 봉쇄] 대 몬테네그로 봉쇄작전 [내부링크]

아드리아 해의 주인 아드리아 해는 이탈리아 반도와 발칸 반도 사이에 위치한 바다로 대전쟁 당시 아드리아 해 동부는 크로아티아 지역을 장악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북부와 서부는 이탈리아 왕국이 양분..

[발칸전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침공] 변함없는 전선 [내부링크]

준비되지 않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 프란츠 페르디난트 대공이 사라예보에서 암살당한 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군부는 전쟁 준비를 착수했습니다. 프란츠 콘라드 폰 회첸도르프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총참모..

[유럽전구: 발칸전선] 악전고투 [내부링크]

발칸전선 https://www.youtube.com/watch?v=2th_WuVlZWA 발칸전선 지도 팽창주의가 부른 전쟁 세르비아 왕국은 19세기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독립한 발칸반도의 신생 독립국으로 러시아 제국의 범슬라브주의에 따..

[발칸전선: 전쟁 준비] 세르비아 왕국의 야망 [내부링크]

세르비아 공국 18세기 오스만 제국은 발칸반도를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발칸반도의 민족들을 2등 신민으로 규정하고 직접통치했습니다. 오스만 치하의 발칸 슬라브인들은 오스만 제국의 통치에 불..

[끝나지 않은 전쟁: 제2차 루마니아 전쟁] 루마니아 왕국의 복수 [내부링크]

루마니아 왕국의 전쟁 재참전 루마니아 왕국은 부쿠레슈티 조약을 맺어 독일제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게 잉여식량을 지급하고 석유 생산량의 상당수를 납부해야 했습니다. 또한 남부 해안지대는 불가리아..

[끝나지 않은 전쟁: 폴란드 제2공화국] 미엔지모제 [내부링크]

폴란드 제2공화국 https://www.youtube.com/watch?v=bqUGFWpY3vM 1917년 1월 14일 건국된 폴란드 왕국은 폴란드 민족 독립국가였지만 독일제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게 분할 간섭지배를 받는 불완전한 독립..

[끝나지 않은 전쟁: 러시아 내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탄생 [내부링크]

분열된 러시아 https://www.youtube.com/watch?v=xAszURtKO44 1917년 러시아 볼셰비키의 10월 혁명은 러시아 전국의 지지를 받은 혁명이 아니었습니다. 혁명 전부터 볼셰비키에 반감을 가진 세력들은 많았고 볼셰..

[전쟁 종전 후 협정: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 독일제국이 재편성한 질서 [내부링크]

파우스트슐라히Faustschlag 작전 동맹국은 1917년 12월 22일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이 파기되자 1918년 2월 18일 파우스트슐라히 작전으로 동맹국이 제시한 영토로 직접 들어갔습니다. 러시아 볼셰비키는 전쟁..

[동부전선: 파우스트슐라히 작전] 동맹국의 마지막 치명타 [내부링크]

러시아 내전 1917년 10월 혁명으로 볼셰비키가 정권을 잡은 이후 러시아는 혼란에 빠졌습니다. 볼셰비키는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표창했고 토지 재분배를 실시했습니다. 러시아 지주들은 토지를 강탈당했고 볼셰비..

[동부전선: 핀란드 내전] 핀란드에서 벌어진 동족상잔 [내부링크]

핀란드 대공국 18세기 핀란드는 스웨덴 제국의 영토에 속했습니다. 하지만 1809년 러시아 제국과 스웨덴 제국의 전쟁에서 스웨덴 제국이 패배하고 프레드릭스함 조약을 체결해 핀란드 지역을 러시아 제국에게 할..

[동부전선: 10월 혁명] 프롤레타리아 혁명 [내부링크]

코르닐로프 쿠데타 러시아 임시정부의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 수상은 러시아 최고 지도자가 되었지만 그는 이미 신임을 잃은 상태였습니다. 러시아 인민들은 그를 신뢰하지 않았고 그의 편이었던 러시아..

[발트해 해전: 알비온 작전] 독일군의 상륙작전 [내부링크]

동맹국의 러시아 총공세 작전 브루실로프 공세가 끝나고 1916년 12월 동맹국은 러시아 제국의 붕괴를 예상하고 동부전선을 끝내기 위해 최후의 총공세를 계획했습니다. 동맹국은 러시아 제국의 수도 페트로그라드..

[동부전선: 케렌스키 공세] 러시아의 임시정부의 승부수 [내부링크]

휘청이는 임시정부 2월 혁명으로 탄생한 러시아 임시정부는 러시아 제국 시절 하원인 두마дума 출신 의원들과 장군들로 구성된 정부로 보수주의 상류층이었던 이들은 국가 수호를 위해 전쟁 유지를 원했습니..

[동부전선: 2월 혁명] 로마노프 제국의 최후 [내부링크]

성탄절 전투 1915년 러시아군의 대후퇴를 쫒아 빌뉴스 공세를 펼쳐 쿠를란트를 점령한 독일군은 점령지에 바로 목재로 장벽을 건설해 요새화시켜놓았습니다. 독일군은 리가 주변 늪지대에 나무와 흙으로 강한 방..

[동부전선: 루마니아 전쟁 3편] 동맹국에게 점령당한 부크레슈티 [내부링크]

동맹국의 루마니아 왕국 공격 1916년 8월 27일 루마니아 왕국이 동맹국과 전쟁을 시작한 이후 1916년 10월 동맹국은 루마니아군을 사방에서 공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독일군은 트란실바니아Transsilv..

[동부전선: 루마니아 전쟁 2편] 동맹국의 반격 [내부링크]

플라만다Flămânda 공세 1916년 9월 루마니아군은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로 공세하는 동안 다뉴브Дунав 강을 건너 불가리아 왕국을 압박할고 했습니다. 그래서 루마니아군은 다뉴브Дунав 강에서 오..

[동부전선: 루마니아 전쟁 1편] 루마니아 왕국의 참전 [내부링크]

중립국 루마니아 왕국 1914년 유럽에서 대전쟁이 터진 이후 발칸반도의 루마니아 왕국, 불가리아 왕국은 중립을 지켰습니다. 둘은 강대국과의 전투를 치르기에는 아직 군사력이 크지 않았고 국가 경제력과 생산력..

[동부전선: 폴란드 왕국] 폴란드 민족 국가의 불완전한 탄생 [내부링크]

폴란드 의용군의 활약 19세기 말 러시아 제국의 압제를 받던 폴란드인들은 러시아령 폴란드Polska 땅에 폴란드인 민족국가 건국을 희망해씁니다. 그래서 1914년 폴란드인들은 스스로 폴란드 의용군을 결성해 오스..

[동부전선: 브루실로프 공세 2편] 피로 얻어낸 성과 [내부링크]

바라노비치Бара́новичи 공세 러시아군이 브루실로프 공세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영토 깊숙이 침투하는 동안 러시아 북부군은 독일군이 점령한 브레스트Брест와 쿠를란트Курземе를..

[동부전선: 브루실로프 공세 1편] 러시아군의 대공세 [내부링크]

갈리폴리 상륙작전 실패와 막힌 보급로 러시아 제국은 1915년부터 만성적인 물자부족에 시달렸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충분한 산업화를 이룩하지 못해 전쟁 시 필요한 물자들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했고 생산할 능력..

[흑해해전: 키르펜 섬 해전] 키르펜 섬을 둘러싼 전투 [내부링크]

제1차 키르펜 섬 해전 1915년 11월 29일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은 사카리아 강 하구에서 출항해 악천후에 몸을 숨기며 흑해의 러시아 제국 상선들을 추격하다 키르펜 섬에서 파손되었습니다. 이에 오스만 제국 해..

[동부전선: 9월 계획] 레벤스라움 [내부링크]

동방식민운동Ostsiedlung 고대 로마 제국 시대의 문헌에 처음 등장한 게르만 족은 유럽 북부에 살던 민족으로 게르만 민족의 생활반경은 광대하고 불명확했습니다. 이들은 브리튼 섬(현 영국)과 독일, 스칸디나비..

[발트해 해전: 리가 만 해전] 리가 만 상륙작전 [내부링크]

대후퇴와 리가Рига 러시아군은 1915년 7월 대후퇴를 시작하며 북부의 리가Рига에서 남부의 타르노폴Тернополь에 이르는 방어선으로 후퇴했습니다. 그리고 동맹군은 공세로 러시아군 방어선 바로..

[동부전선: 대후퇴] 러시아군의 대후퇴 [내부링크]

로키드나Ракитнa 돌격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군 사령부는은 고를리체-타르노프Gorlice–Tarnów 공세로 갈리치아Galizien을 수복하는 와중 갈리치아Galizien 동부의 러시아 제국 영토도 공격할 것을 명..

[발트해 해전: 고틀란드 해전] 중립지에서 벌어진 해전 [내부링크]

고틀란드Gotland 섬 발트해 한가운데에 위치한 올란드 제도에 있는 섬 중 하나인 고틀란드 섬은 올란드 제도 중 가장 멀리 떨어진 섬으로 발트해 한가운데에 있는 섬입니다. 고틀란드 섬은 스웨덴과 독일 정가운..

[흑해해전: 보스포루스 해전] 보스포루스 해협에 나타난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 [내부링크]

콘스탄티니예 근처에 출몰한 러시아 제국 해군 전함 1915년 5월 9일 오스만 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니예قسطنطينيه 근처인 코즈루کوزلو와 카라데니즈에렐리کارادنیز ارغلی 항구에 러시아..

[동부전선: 우쯔 전투] 폴란드에 형성된 참호선 [내부링크]

우쯔Лодзь 전투 독일군은 바르샤바Варшаaва에서 러시아군에게 격파당하고 비스와Висла 강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독일군을 폴란드Польша에서 완전히 몰아내기 위해 후퇴하는..

[동부전선: 아우구스투프 공세] 러시아군의 역습 [내부링크]

실패로 돌아간 동프로이센Ostpreußen 점령 작전 러시아군은 1914년 8월 독일제국의 심장인 동프로이센Ostpreußen을 점령해 독일제국의 전쟁 의지를 꺾으려 시도했지만 타넨베르크Tannenberg 전투와 제1차 마주..

[동부전선: 폴란드 국경지대 점령] 무주지대 점령 [내부링크]

선전포고와 제국의 전쟁 1914년 6월 28일 사라예보에서 프란츠 페르디난트 대공이 세르비아 흑수단에게 암살당한 이후 한달 뒤 7월 28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세르비아 왕국에게 선전포고를 했습니다. 오스..

[동부전선: 고를리체-타르누프 공세]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게 되돌아간 갈리치아 [내부링크]

갈리치아Galizien을 수복하라 동맹국에게 폴란드Пoльша는 러시아 제국에게 치명타를 줄 수 있는 지역이었습니다. 그래서 독일군은 포젠Posen에서 서쪽으로 진격하며 러시아 제국의 폴란드Пoльша로 진격..

[동부전선: 제2차 프세미실 공방전] 결국 함락된 프세미실 요새 [내부링크]

러시아 제국의 위협 러시아 제국은 1915년 1월과 2월 갈리치아Galizien과 동프로이센Ostpreußen으로 진격하며 동맹국을 압박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동맹국의 공격을 막아내고 오히려 역습하며 동맹국이 러시아..

[동부전선: 제2차 마주리안 호수 전투] 국경을 넘어 러시아로 [내부링크]

러시아 제국을 공격하라 1915년 새해가 밝았지만 전쟁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1914년 러시아 제국은 독일제국의 동프로이센Ostpreußen의 일부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갈리치아Galizien 전역을 점령했습니다...

[해상전투: 발트해 해전] 좁은 바다에 모여든 제국 [내부링크]

북유럽의 지중해 발트해는 덴마크 해협 안쪽 동유럽과 북유럽 사이에 존재하는 바다로 지중해처럼 육지로 둘러싸인 내해입니다. 좁은 해협으로 구성된 발트해는 발트해 인근 지역 사람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

[동부전선: 카르파티아 전투] 추운 겨울 카르파티아 산맥에서 벌어진 전투 [내부링크]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은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의 일부로 알프스(독일어: Alpen) 산맥의 일부가 동쪽으로 뻗아나가 형성된 산맥입니다. 그리고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과 알프스Alp..

[동부전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식량위기] 식량생산량 감소와 제국의 위기 [내부링크]

전쟁 초반 식량 생산량이 급감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1914년 7월 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세르비아 왕국을 침공하면서 제1차 세계대전을 시작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목표는 세르비아 왕국..

[해상전투: 흑해 해전] 오스만 제국 해군의 공격 [내부링크]

오스만 제국에게 다시 영광을 이슬람 세계의 맹주 자리를 맡고 기독교 세계를 위협했던 오스만 제국은 러시아 제국 주도의 기독교 세력의 반격으로 힘이 약화되었습니다. 더불어 청년 튀르크당이 일으킨 튀르크..

[동부전선: 폴란드 의용군 작전] 폴란드 의용군의 꿈 [내부링크]

분할된 폴란드 중세시대 발트해에서 등장한 폴란드 왕국은 발트해의 또다른 맹주국 리투아니아 왕국과 연합해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을 만들어 튜턴 기사단의 침공을 물리쳤습니다. 그 후 폴란드-리투아니아 연..

[동부전선: 바르샤바-이반고로드 전투] 프세미실 요새로 향하는 길 [내부링크]

후방이 사라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 콘라드 폰 회첸도르프 사령관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은 코마로베Комарове를 점령하며 러시아 제국으로 진격했습니다. 하지만 전투 후 병력을 재정비하는 와중..

[동부전선: 절대군주제] 불안한 제국 [내부링크]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하나로 묶은 절대자 나폴레옹이 신성로마제국을 해체하며 신성로마 제국의 황제 프란츠 1세는 오스트리아로가 오스트리아 제국을 선포했습니다. 오스트리아 제국은 신성로마제국의 후계..

[동부전선: 갈리치아 전투] 숙적의 첫 대결 [내부링크]

게르만과 슬라브의 대결 게르만 민족의 합스부르크 가문이 지배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발칸반도를 지배하고 싶어했습니다. 허나 발칸 반대에는 슬라브족 민족들이 저마다 민족국가를 형성했습니다. 오스트..

[서부전선: 파리 대포] 독일 영내에서 파리를 공격하다 [내부링크]

새로운 전략폭격 수단의 등장 독일제국은 서부전선 후방 민간인 지역을 공격해 적 민간인들을 교란시켜 전쟁을 승리로 이끌려고 했습니다. 독일제국은 총력전인 제1차 세계대전은 후방 민간인들이 동요하고 군부..

[동부전선: 동프로이센 공세] 독일제국의 고향을 두고 벌인 혈전 [내부링크]

프로이센의 발흥지 오스트프로이센Ostpreußen(동프로이센)의 쾨니히스베르크Königsberg는 프로이센 공국이 발흥한 곳이었습니다. 1256년 폴란드 튜튼 기사단에 의해 세워진 쾨니히스베르크Königsberg 성은 근..

[동부전선: 체코슬로바키아 의용군] 체코와 슬로바키아에 독립을 [내부링크]

체코와 슬로바키아에 스며든 민족주의 보헤미아 왕국은 중세 신성로마제국의 국가 중 하나로 베를린 아래 보헤미아 지역에 있던 국가였습니다. 보헤미아 왕국은 신성로마제국의 정체성을 가지다 나폴레옹 전쟁으..

[동부전선: 전쟁준비] 제19 계획 [내부링크]

포위된 러시아 제국 19세기 적극적 남방정책으로 영토를 확장한 러시아 제국은 남방 국가들과 전쟁을 벌이머 적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전세계 최강대국이었던 대영제국은 1인자 자리를 지키기 위해 러시아 제국을..

[제1차 세계대전 종료: 베르샤유 회담] 종전 후 서유럽의 질서 [내부링크]

https://youtu.be/eL1_WxTvnuw 바이마르 공화국 1918년 11월 독일제국이 새로 출범한 임시정부는 곧 공화국을 선포했습니다. 새 공화국은 국명을 바이마르 공화국으로 제정하고 휴전협정 후 연합국과 최종 협정을..

[서부전선: 11월 혁명] 독일제국의 붕괴 [내부링크]

기나긴 전쟁 카이저 빌헬름 2세가 즉위해 통치를 펼치는 1900년대만 해도 독일제국 신민들은 빌헬름 2세에게 열광하며 그를 신뢰했습니다. 빌헬름 2세의 신민을 위한 각종 지원정책과 세계 최강대국으로 등극하기..

[서부전선: 백일전투] 대전쟁을 끝낼 마지막 공격 [내부링크]

미국원정군이 도착하다 1918년 6월 200만 이상의 미국원정군 병력이 서부전선에 도착했습니다. 미국원정군은 존 퍼싱 총사령과 휘하의 병력으로 존 퍼싱 미국원정군 총사령관은 바로 페르디낭 포슈 연합군 최고..

[유럽전구: 동부전선] 제국주의 전쟁 [내부링크]

동부전선 https://www.youtube.com/watch?v=9Z47IT9X7eo 동부전선&발칸전선 지도 제국주의 고대 로마는 그리스인들을 비롯한 고대 유럽의 수많은 민족들을 지배한 유럽 제국(임페리움Imperium)이었습니다. 로마..

[서부전선: 루덴도르프 공세] 독일제국의 마지막 도박 [내부링크]

기나긴 전쟁을 끝낼 때 1918년 새해 러시아 제국에서 혁명이 일어나 러시아 제국이 무너지며 동부전선이 붕괴되었습니다. 러시아는 곳곳에 내전과 반란이 일어났고 러시아 정부군은 수많은 내전과 반란을 진압하..

[서부전선: 미국원정군의 참전] 미군이 온다 [내부링크]

미합중국의 참전 1917년 1월 치머만 사건이 미국을 발칵 뒤집은 이후 미국 의회는 표결을 통해 1917년 4월 6일 독일제국에게 선전포고했습니다. 그 후 일단 미국의 소수 병력을 모아 서부전선으로 보냈지만 그 병..

[대서양 해전: 1917년 이후 해전] 연합국과 독일제국의 대결 [내부링크]

대영제국 왕립 해군 병원선을 공격한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 1917년 무제한 작전을 재개한 독일제국 해군은 영국 본토 근방의 모든 배에 대한 무차별 공격을 시행했습니다. 이들은 연합군 무장선박이든 중립국 선..

[북해 해전: 1917년 1918년 해전] 독일과 영국의 마지막 대결 [내부링크]

1917년 독일제국 해군의 스칸디나비아 호송대 공격 1917년 북유럽 국가들은 레윅Lerwick 항로로 이동하는 무역선을 통해 노르웨이 항구에서 교역하며 무역을 했습니다. 하지만 1917년 10월 17일 발생한 레윅Lerwi..

[북해 해전: 제2차 헬골란트 바이트 해전] 실패로 돌아간 훼방작전 [내부링크]

독일 앞바다를 메꾼 기뢰 대영제국은 1917년 10월 17일 일어난 러윅Lerwick 사건으로 스칸디나비아 호송대를 잃은 후 독일제국 전함이 다시는 독일 앞바다에서 한발자국도 나가게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서부전선: 항공전 4편] 전투기 군웅할거 시대 [내부링크]

알바트로스의 시대 1917년 4월 아라스Arras 전투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했던 알바트로스 D.3 전투기는 독일제국 항공대를 매료했습니다. 당시 독일제국 항공대에는 연합군 항공기들을 요격하기 위해 다양한 항공..

[서부전선: 캉브레 전투] 전술의 완성 [내부링크]

믿을 수 없는 철덩어리 대영제국이 무인지대 돌파를 위해 개발한 육상전함 마크 전차는 기대 이하의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마크 전차는 솜 전투와 제3차 이프르 전투에 투입되었지만 상당수의 전차가 무거운 무게..

[서부전선: 파스샹달 전투] 물웅덩이에 비친 지옥 [내부링크]

제1차 파스샹달Passchendaele 전투 영국원정군이 폴카펠Poelcappelle에서 승전했다는 오보를 받은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은 1917년 10월 12일 파스샹달Passchendaele을 점령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

[서부전선: 제3차 이프르 전투] 브뤼허로 가는 길 [내부링크]

벨기에 독일제국 해군 군항을 점령하라 니벨 공세의 실패로 프랑스군은 한동안 공세를 하지 못할 정도로 막대한 피해를 입었지만 서부전선의 독일군 역시 좋지 않은 상황에 놓여있었습니다. 서부전선 독일군은 니..

[서부전선: 폭격기의 등장] 새로운 괴물의 등장 [내부링크]

밤의 무법자 독일제국 항공대가 체펠린 비행선을 폭격기로 이용하는 동안 영국왕립 항공대는 폭격기로 비행기를 선택했습니다. 영국 왕립 항공대는 폭탄을 탑재하기 위해 큰 비행기와 강한 엔진을 가진 비행기가..

[U boat: 상선 잠수함] 잠수함을 화물선으로 만들다 [내부링크]

숨통을 트기 위한 노력 독일제국의 상선은 아메리카 국가들과 무역을 했지만 전쟁 때 대영제국이 해상봉쇄를 하자 아메리카로 가는 무역로가 막혔습니다. 독일 앞바다에 대영제국 함선들이 빈틈없이 배치되어 독일..

[서부전선: 항공전 3편] 피의 4월 [내부링크]

뉴포르 전투기의 승승장구 1916년 프랑스 항공대는 뉴포르 전투기를 개발해 베르됭 전투를 비롯한 서부전선 전장에 투입했습니다. 전장에 투입된 뉴포르 전투기들은 독일군 포커 아인데커 전투기를 격추하고 독일..

[서부전선: 니벨 공세] 정치싸움이 부른 참사 [내부링크]

프랑스군 수뇌부 내부의 분열 전쟁을 시작한 지 3년이 지난 1917년 연합군 군지휘부에 새로운 변화가 생겼습니다. 영국군의 경우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가 대영제국 수상에 오르면서 대영제국 지도자가 교체되었습..

[서부전선: 힌덴부르크선] 독일군의 전략적 후퇴 [내부링크]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의 앙크레Ancre 점령 재도전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1916년 솜 전투에서 기상악화로 앙크레Ancre를 돌파하는데 실패하고 공격을 중단해야 했습니다. 더글러스 헤이그는 이를 두고두..

[U boat: 무제한 잠수함작전 재개] 한계에 다다른 독일제국 [내부링크]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다시 시작하다 독일제국 정치인들은 서부전선에 또다른 적을 두기를 극도로 꺼려했습니다. 특히 전세계 2위 강대국 미국은 독일제국이 제일 두려워한 존재로 독일제국 정치인들은 미국이 전..

[서부전선: 포르투갈의 참전] 적을 만든 독일제국 [내부링크]

혼란스러운 포르투갈 공화국 19세기 포르투갈은 왕정국가로 포르투갈 왕국이었습니다. 1822년 브라질 제국이 독립을 선포하면서 포르투갈 왕국은 가장 컸던 식민지 브라질을 잃고 브라질 대신 아프리카에 대규모..

[서부전선: 치머만 전보 사건] 미합중국을 건든 독일제국 [내부링크]

무제한 잠수함 작전 재개 1915년 루시타니아 호 침몰사건으로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중지한 독일제국은 대영제국의 해상봉쇄에 고통받았습니다. 대영제국의 해상봉쇄로 주요 수입로가 끊긴 독일제국은 순무의 겨..

[서부전선: 독일 기근] 순무의 겨울 [내부링크]

총력전의 영향 1914년 전쟁을 시작한 독일제국은 서부전선과 동부전선 양측 전선에서 치열하게 싸우고 있었습니다. 독일제국은 서부전선에서 프랑스군, 영국군과 프랑스&영국 식민지군을 상대해야 했고 동부전선..

[서부전선: 항공전 2편] 포커 아인데커를 사냥하라 [내부링크]

제공권을 찾아라 1915년 독일제국의 포커 아인데커는 연합군 항공기를 일방적으로 학살했습니다. 많은 연합군 조종사들은 포커 아인데커를 두려워하며 출병을 거부하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서부전선 제공권은 포..

[북해해전: 1916년-1917년 해전] 북해 전반에 일어난 대결 [내부링크]

1916년 8월 19일 작전 독일군은 유틀란트 해전으로 정찰의 중요성을 실감했습니다. 그래서 독일제국 해군은 체펠린 비행선과 잠수함을 보내며 초계활동을 벌였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도버해협 북쪽 초계활동을..

[서부전선: 런던 공습] 체펠린 비행선의 산화 [내부링크]

영국 하늘 위의 사신 1916년 독일제국은 체펠린 비행선을 이용해 수차례 영국을 폭격했습니다. 1916년 1월부터 6월까지 체펠린 비행선은 영국의 리버풀Liverpool, 스코틀랜드 동해안, 영국 런던 근교, 공군기지와..

[서부전선: 솜 전투 4편] 신무기의 등장 [내부링크]

3차 공세와 비장의 무기 1916년 9월 중순까지 수많은 연합군이 피를 흘리며 솜 부근의 독일군 제2방어선 일부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이제 마지막 작전을 실행할 때가 왔다고 판..

[서부전선: 솜 전투 3편] 점령지를 확장하라 [내부링크]

두번째 공세 영국원정군은 첫번째 공세 때 너무 많은 영국원정군을 잃었지만 독일군 제1방어선을 점령하는데 어느정도 성공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수많은 피를 흘리며 점령한 제1방어선에 독일군이 다시 들이닥쳐..

[서부전선: 솜 전투 2편] 대학살극 [내부링크]

끔찍했던 첫날 더글러스 헤이그는 그 상황을 몰랐고 며칠 간의 포격으로 독일군 방어진지가 완전히 무너졌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신만만했습니다. 그는 7월 1일 알베르Albert에 있는 연합군 보병에게 진격을 명..

[서부전선: 솜 전투 1편] 영국원정군의 대규모 공세 [내부링크]

새로 부임한 영국원정군 총사령관 1914년 영국은 존 프렌치 총사령관을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으로 임명해 서부전선의 지휘를 위임했습니다. 더글러스 헤이그는 영국원정군 총사령관 존 프렌치 휘하에서 영국원정군..

[서부전선: 베르됭 전투 3편] 참혹한 소모전의 결말 [내부링크]

사방에서 시작된 독일공격 6월 말 공세를 끝내고 베르됭 요새 점령을 준비하던 독일군에게 또다른 변수가 생겼습니다. 연합군이 독일을 양쪽에서 대대적으로 공격한 것었습니다. 동부전선의 러시아군은 6월 말 브..

[서부전선: 베르됭 전투 2편] 피로 물든 진흙탕 [내부링크]

공격을 계속할 것인가? 필리프 페탱 장군 휘하의 프랑스군은 1916년 2월 29일까지 독일군을 막아내며 베르됭Verdun 요새를 끝까지 사수했습니다. 프랑스가 베르됭 요새를 신경쓰지 않아 요새를 빠르게 점령할 수..

[북해해전: 유틀란트 해전] 함대 결전 [내부링크]

대영제국 대함대 전력을 약화시켜라 1914년부터 이어진 북해 해전에서 대영제국 해군에게 열세였던 독일제국 해군은 대영제국 해군의 함선을 하나씩 격침하면서 대영제국 해군의 해군력을 약화시키는 전략을 고수..

[북해해전: 1916년 상반기 전투] 결전 전 일어난 교전 [내부링크]

2월 29일 무장수송선 교전 1915년 4월 영국 해군장성은 A급 무장수송선을 건함해 북해와 북극해로 파견했습니다. 북해와 북극해로 투입된 무장수송선들은 북극해 방면으로 나가는 독일제국 해군 함선들을 막으라..

[서부전선: 베르됭 전투 1편] 프랑스군을 격멸하라 [내부링크]

어떻게 전쟁을 끝낼 것인가? 1914년 시작된 전쟁은 어느덧 2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전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쟁이 1년 이내에 종식될 것이라 생각했지만 서부전선에 참호선이 생기고 동부전선에 러시아군이..

[북해 해전: 제2차 도거 뱅크 해전] 독일 어뢰정의 승리 [내부링크]

대영제국 해상봉쇄를 뚫어라 독일제국이 무제한 잠수함작전을 중단한 뒤 대영제국은 강력한 해상봉쇄에 나섰습니다. 이에 독일제국은 1915년 고립되었고 점차 자원이 고갈되어갔습니다. 독일제국은 자원의 수입을..

[서부전선: 영국 병역법 재정] 징병제로 바꾼 영국 [내부링크]

전쟁 초반 활약한 영국원정군 1914년 벨기에가 침공당하자 영국은 병력을 벨기에로 파병했습니다. 이때 영국 정부는 남아프리카 보어 전쟁에서 활약한 영국원정군(British Expeditional Force: BEF)를 벨기에로..

[대서양 해전: 뫼베 무장수송선 작전] 독일 무장수송선의 활약 [내부링크]

뫼베 무장수송선 뫼베 무장수송선은 1914년 입항한 무장수송선이었습니다. 뫼베 무장수송선은 독일해군으로부터 대서양에서 무역선을 공격하라는 명을 받고 대서양으로 출항했습니다. 대서양에 도착한 뫼베 무장..

[대서양 해전: 바라롱 사건] 가짜 깃발과 전쟁범죄 [내부링크]

무적의 잠수함 독일제국 해군은 압도적인 대영제국 해군과의 싸움을 위해 잠수함을 적극적으로 이용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잠수함으로 바닷속에서 어뢰공격을 해 대영제국 함선과 상선을 공격하며 대영제국 해..

[대서양 해전: 1914년 작전] 전장이 된 대서양 [내부링크]

위력을 발휘한 대영제국 해군 독일제국에 선전포고한 후 대영제국 해군은 독일 봉쇄에 돌입했습니다. 대영제국 해군은 대함대를 북해 연안에 파견해 함선으로 독일제국으로 가는 선박을 나포하는 방식으로 독일제..

[북해해전: 노르드힌더 뱅크 해전] 저인망 어선 제거작전 [내부링크]

어뢰정의 등장 영국 항구 기습에서 교훈을 얻은 독일제국 해군은 어뢰 공격에 집중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어뢰 공격을 담당하는 잠수함과 어뢰정 집중 배치에 열을 올렸고 어뢰정을 집중 건조했습니다. 독일..

[북해해전: 제1차 도거 뱅크 해전] 어정쩡하게 끝난 대결 [내부링크]

영국의 반격시도 대영제국 해군은 독일제국 습격으로 해군력 손실을 지속적으로 받았습니다. 대영제국 해군은 독일제국 해군의 공격을 위협으로 보고 독일제국 해군 습격대가 더이상 습격하지 못하더록 파괴해야..

[북해해전: 브리튼 섬 동해안 기습] 독일의 발악 [내부링크]

헬골란트 해전에서 패배한 독일제국 해군 독일제국 해군은 대영제국 해군과의 첫 대면인 헬골란트 해전에서 대패했습니다. 그 결과 독일제국 해군은 많은 전함을 잃었고 해군력이 약화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독일제..

[북해해전: 제1차 헬골란트 바이트 해전] 독일 함대를 파괴하라 [내부링크]

기뢰가 만든 바닷길 대영제국 함대와 독일제국 함대는 서로 먼저 공격하지 못하게 독일연안에 기뢰를 부설했습니다. 허나 이들은 연안에 기뢰를 대량 부성핬소 대량으로 부설한 기뢰 덕에 이들이 지나갈 수 있는..

[해상전투: 북해해전] 대양함대의 대결 [내부링크]

건함경쟁의 종착지 카이저 빌헬름 2세가 독일제국의 지도자로 등극한 이후 독일제국은 대양함대 건설을 추구했습니다. 빌헬름 2세는 대영제국 대양해군을 롤모델 삼아 아프리카와 아시아를 지배하는 독일 해군 건..

[주변국의 상황: 멕시코 합중국] 혼란스러운 혁명 [내부링크]

멕시코 공화국의 위기 1864년 멕시코 제2연방공화국의 베니토 후아레스 대통령의 개혁에 반대한 세력들이 프랑스 제국을 끌여들여 대통령을 끌어내려고 했습니다. 허나 베니토 후아레스 대통령은 미국과 동맹을..

[주변국의 상황: 브라질 제1공화국] 까페 꽁 레이치 [내부링크]

Café com Leite 까페 꽁 레이치 1889년 브라질 제국의 황제 페드로 2세가 사임하고 데오도루 다 폰세까가 브라질 대통령이 되면서 브라질 제1공화국이 설립되었습니다. 초창기 브라질 제1공화국은 군인 데오도루..

[주변국의 상황: 오만제국] 황혼의 제국 [내부링크]

포르투갈이 키운 오만 16세기 대항해시대를 연 포르투갈 제국은 인도를 찾아 인도양으로 진출했습니다. 인도에 항구 식민지를 만든 포르투갈은 안정적인 향신료 수입과 부차 이익 창출을 위해 인도 부근에 또다른..

[주변국의 상황: 에티오피아 제국] 아프리카 유일의 주권국 [내부링크]

아프리카 분할 대항해 시대 이후 유럽 열강들은 아프리카 해안가에 요새항구를 지으며 아프리카 국가들과 무역으로 부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18세기 철도가 발전하고 유럽에서 모험의 풍조가 돌면서 유럽인들은..

[주변국의 상황: 모로코 술탄국] 열강들의 외교전선 [내부링크]

유럽과 모로코의 충돌 19세기에 들어서 유럽국가들은 급격한 산업성장을 이룩했습니다. 산업 강대국이 된 유럽국가들은 유럽에서 가까운 아프리카를 노렸습니다. 유럽 열강들은 북아프리카 오스만 제국 영토를 공..

[서부전선: 국지전 작전] 독가스와 땅굴로 참호를 넘어라 [내부링크]

대공세 실패와 작은 시도 1915년 11월 연합군은 막대한 피해를 입고도 독일군을 몰아내는데 실패했습니다. 연합군은 너무 많은 병력을 잃었고 더이상 대규모 공세를 할 병력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연합군은 병력을..

[서부전선: 추계공세] 다시 한번 돌출부를 공격하라 [내부링크]

다시 한번 공세에 나서다 1915년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창 중일 때 동맹국이었던 이탈리아 왕국은 중립을 지키다 런던 밀약으로 연합군에 가담했습니다. 1915년 5월 23일 이탈리아 왕국은 고토 회복을 위해 오스트..

[서부전선: 항공전 1편] 포커의 징벌 [내부링크]

비행기에 기관총을 달다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자 비행기들은 정찰기 임무를 맡았습니다. 비행기는 적 상공 위를 날아 적의 동태를 정찰하고 사진을 찍어 아군 사령부에 전달했습니다. 항공사진은 동태를 파악..

[서부전선: 도심 폭격] 배이비 킬러 [내부링크]

파리 폭격 1914년 연말 서부전선 참호선이 고착화되자 독일제국은 프랑스를 빨리 굴복시켜야 했습니다. 그래서 독일제국은 프랑스 파리를 폭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915년 3월 20일 늦은 밤 파리 상공에 체펠린..

[U-boat: RMS 루시타니아호의 침몰] 미국과 독일의 조우 [내부링크]

영국을 말려죽이다 1915년 2월 독일제국 해군은 대영제국과의 해상 쟁탈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들자 잠수함으로 영국 본토를 고립시키려고 했습니다. 독일 잠수함은 영국 해안가에서 잠항하며 영국으로 가는 모..

[서부전선: 제2차 아르투아 전투 1편] 비미 능선을 차지하라 [내부링크]

러시아와 프랑스의 합동 독일 압박 전쟁 초기, 프랑스와 러시아는 독일을 양방향에서 압박하기로 약속했습니다. 그래서 양측은 대독일 작전을 공유했고 동시에 공세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1915년 전장은 프..

[서부전선:제2차 아르투아 전투 2편] 피의 능선 [내부링크]

독일군을 방해하라 프랑스군의 2차 공세가 끝나자 독일군은 예비군을 더 증원해 아르투아Artois 전선에 파견할 준비를 했습니다. 이에 프랑스군 지휘부는 독일군 예비군의 발을 묶어 아르투아Artois의 비미Vimy..

[서부전선: 제2차 이프르 전투] 독가스의 등장 [내부링크]

독일이 낳은 위대한 화학자 프리츠 하버 1868년 북독일 연방에서 태어난 프리츠 하버는 독일제국이 배출한 최고의 인재였습니다. 프리츠 하버는 공기 중에 질소가 약 78%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 공기에 있는 질소..

[서부전선: 뇌브 샤펠 공세] 영국원정군의 첫 참호 공세 [내부링크]

다시 한번 아르투아Artois를 노리다 조제프 조프르 총참모장의 대공세 작전은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아르투아Artois와 샹파뉴Champagne을 동시 공격하려는 작전은 독일군의 방어전으로 프랑스군의 심한 피해만 입..

[U-boat: 무제한 잠수함 작전] 무제한 잠수함 작전 개시 [내부링크]

영국의 해상봉쇄 대영제국은 독일제국이 전쟁을 선포하고 벨기에를 넘자 독일제국에 선전포고하고 바로 해상봉쇄에 돌입했습니다. 전쟁이 일어나기 전 대영제국과 독일제국은 건함경쟁을 벌인 바 있습니다. 독일..

[서부전선: 하르트만스바일러코프 고지전] 보주 산을 차지하라 [내부링크]

알자스를 점령한 프랑스 1914년 국경전투가 시작되고 알자스를 노린 프랑스군은 두번의 공격 끝에 알자스 지역의 뮐루즈Mulhouse를 점령했습니다. 알자스 뮐루즈Mulhouse는 국경전투에서 프랑스가 유일하게 승리..

[서부전선: 1914년 비행기 폭격] 전략폭격의 등장 [내부링크]

하늘의 거인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자 체펠린 비행선은 개발목적에 따라 무기로 사용되었습니다. 서부전선의 벨기에군이 벨기에 도시에 요새를 짓고 항전하자 독일군은 요새를 뚫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

[서부전선: 춘계공세] 돌출부 옆을 파고 들어라 [내부링크]

참호 공세의 시작 프랑스는 프랑스 영토에 독일군 참호가 들어선 상황을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바다로의 경주로 참호가 해안 끝까지 연결되자 프랑스군은 한동안 독일군 참호를 건너 공격할 방법을 찾지..

[서부전선: 크리스마스 정전] 크리스마스의 기적 [내부링크]

전선에 찾아온 크리스마스 이프르 전투 이후 서부전선 전역에 참호선이 완성되었습니다. 길게 늘어진 참호선은 우회기동을 통한 공격이 불가능하게 했고 양측 참모장들은 전에 본 적 없는 새로운 전쟁터에 당황..

[서부전선: 동계작전] 참호를 뚫기 위한 시도들 [내부링크]

전선 소강상태와 돌파시도 1914년 11월 22일 끝난 제1차 이프르 전투에서 많은 사상사를 낸 양측은 잠시 소강상태에 빠졌습니다. 스위스 국경에서 북해 연안까지 이어진 참호는 더이상 우회로가 없었습니다. 그래..

[서부전선: 제1차 이프르 전투] 마지막 돌파구 [내부링크]

제1차 이프르Ypres 전투 독일군에게 남은 돌파구는 아프르Ypres 뿐이었습니다. 독일군은 마지막 돌파구를 반드시 뚫어야 했습니다. 이곳마저 뚫지 못한다면 독일군이 우회기동할 공간은 사라지는 것이었습니다...

[서부전선: 이제르 강 전투] 벨기에 최후의 방어선 [내부링크]

벼랑 끝으로 몰린 벨기에 벨기에군은 안트베르펜Antwerp마저 독일군에게 빼앗기고 북해해안으로 후퇴했습니다. 국왕 알베르1세와 벨기에 정부는 오스텐트Ostend에 사령부를 세우고 벨기에의 최후를 함께 맞이할..

[서부전선: 참호선 확장] 프랑스 땅에 놓여진 참호선 [내부링크]

바다로의 경주 엔Aisne 강 부근 전쟁터에서 참호 경쟁이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양측은 적의 우회기동을 허용할 수 없었고 우회기동을 막기 위해 빈 북서쪽으로 계속해서 참호를 파갔습니다. 물론 양측은 서로 참..

[서부전선: 안트베르펜 공방전] 안트베르펜을 탈출하라 [내부링크]

최후의 벨기에 중부 요새 안트베르펜Antwep 독일군은 벨기에 남부를 장악하고 북진해 브뤼셀Bruxelles을 점령했습니다. 그리고 독일 제1군과 제2군이 안전하게 벨기에를 통과할 수 있도록 벨기에 중부를 빠르게..

[서부전선: 제1차 엔 강 전투] 바다로의 경주 [내부링크]

독일군 총참모장이 된 에리히 폰 팔켄하인 전쟁이 시작되자 독일제국의 카이저 빌헬름 2세는 헬무트 요하네스 루트비히 폰 몰트케를 독일 총참모장으로 임명해 그에게 전두지휘를 맡겼습니다. 하지만 몰트케 총참..

[서부전선: 제1차 마른강 전투] 마른강의 기적 [내부링크]

길어진 독일군 보급선 독일군은 벨기에에서 연합군을 물리치고 프랑스로 쾌속 진격했습니다. 연합군은 벨기에에서 대패하고 파리Paris 부근으로 후퇴해 독일군은 벨기에-프랑스 국경에서 파리Paris까지 그 어떤..

[서부전선: 파리의 위기] 함락 직전이었던 파리 [내부링크]

계획대로 되지 않는 슐리펜 계획 독일군 우익부대는 슐리폔 계획에 따라 프랑스 북부를 크게 우회하며 진격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우익부대는 걸어서 프랑스 파리를 크게 돌아 한달 즈음에 파리에 도착해야 했..

[서부전선: 그랑 꾸온네 전투] 낭시Nancy를 점령하라 [내부링크]

로렌의 중심지 낭시Nancy 낭시Nancy는 프랑스 로렌지방의 중심도시로 프랑스-프로이센 전쟁 이후 프랑스가 프로이센에게 알자스 로렌 지역을 할양할 때도 낭시는 프랑스 영토에 속해있었습니다. 하지만 로렌 지방..

[서부전선: 모뵈주 요새 공방전] 프랑스 입구를 열다 [내부링크]

모뵈주Maubeuge 요새 프랑스 요새 프랑스-프로이센 전쟁 이후 프랑스는 국경지대에 요새를 지으며 독일의 재침공에 대비했습니다. 메스Metz, 베르됭Verdun, 울촌Hirson, 모뵈주Maubeuge, 릴Lille, 덩케르크Dunkir..

[서부전선: 대후퇴] 벨기에에서 파리로 후퇴 [내부링크]

벨기에에서의 패배와 대후퇴 벨기에 샤를루아Charleroi와 몽스Mons에서 후퇴한 프랑스 제5군과 영국원정군은 병력을 벨기에에서 파리Paris로 후퇴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남은 병력을 파리로 이동시..

[유럽전구: 서부전선] 참호선이 그린 지옥도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dT3glX-C2zA 서부전선 변화 Youtube 유럽 강대국의 각축장 서부전선 제1차 세계대전 서부전선은 독일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이 국운을 두고 한판 대결을 펼치는 전장이었습니다..

[서부전선: 국경전투 2편] 벨기에 전투 [내부링크]

독일군의 벨기에 침공 독일은 슐리펜 계획에 따라 벨기에를 통과해 프랑스를 공격하려 했습니다. 벨기에는 독일군의 통행을 허용하지 않았고 그 대가로 벨기에 영토에서 전쟁이 벌어졌습니다. 벨기에는 수세에 몰..

[서부전선: 국경전투 1편] Pour la Glorie [내부링크]

마지막 수업La Dernière Classe 프랑스 작가 알퐁스 도데Alphonse Daudet의 단편소설 <마지막 수업La Dernière Classe>은 프랑스-프로이센 전쟁 이후 프로이센 영토가 된 알자스 지방의 사람들 이야기를 다룬..

[서부전선: 벨기에 침공] 벨기에를 통과하라 [내부링크]

슐리펜 계획의 발동 1914년 8월 1일 독일제국은 러시아 제국에 선전포고를 한 뒤 바로 슐리펜 계획을 실행했습니다.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을 승리로 이끈 명장 알프레드 폰 몰트케의 조카 헬무트 요하네스 루트..

[서부전선: 전쟁 준비] 슐리펜 계획과 제17계획 [내부링크]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의 교훈 1870년-1871년 서유럽의 강자를 두고 프랑스와 프로이센이 전쟁을 벌였습니다. 이 전쟁은 서유럽의 절대강자 자리를 지키는 프랑스와 유럽의 새로운 강자로 인정받으려고 하는 프로..

[전쟁의 전개] 전역 2편 [내부링크]

해상 전역 1) 북해 해전: 대영제국 vs 독일제국 2) 지중해 해전: 대영제국&프랑스&이탈리아 왕국&일본제국 vs 독일제국&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3) 흑해 해전: 오스만 제국 vs 러시아 제국 4) 발트해 해전: 독일..

[전쟁의 전개] 전역 1편 [내부링크]

제1차 세계대전은 유럽 국가들이 두 세력으로 분열해 정면 충돌한 전쟁입니다. 단순히 유럽 본토의 국가들 사이에서 벌어진 전쟁이라면 전세계로 비화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유럽 강대국들은 전세계에 식..

[전쟁의 전개] 참고자료 [내부링크]

전쟁 전부터 전쟁과정을 나타내는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qcrRhEsCXPs -꽃게바다 님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QwsVJb-ckqM -Geo History 유튜브 영상(영어 자막을 키고 보세요...

[전쟁의 시작] 줄줄이 당겨진 도화선 [내부링크]

https://ko.wikipedia.org/wiki/%EC%A0%9C1%EC%B0%A8_%EC%84%B8%EA%B3%84_%EB%8C%80%EC%A0%84%EC%9D%98_%EC%97%B0%ED%91%9C 제1차 세계 대전의 연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1차 세계 대전의 연표 위..

[전쟁의 서막] 보스니아에서 시작된 총성 [내부링크]

세력 균형: 삼국동맹 1850년 이후 유럽 전역에서 충돌의 기미가 보였습니다. 동유럽 방면에서 오스트리아 제국과 세르비아 왕국의 충돌 조짐이 보였고 서유럽에서 대영제국과 독일제국의 충돌 조짐이 보였습니다...

[주변국의 상황: 미국] 아메리카로 뻗은 미국 패권주의 [내부링크]

미국의 독립과 아메리카 대륙의 독립 1756년부터 1763년 7년에 걸쳐 일어난 7년 전쟁은 유럽 전역과 북아메리카를 전쟁터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전쟁에서 영국이 승리하며 북아메리카에서 프랑스를 몰아냈습니..

[주변국의 상황: 중국] 몰락한 황제국과 비참한 미래 [내부링크]

전세계의 돈을 빨아들인 청나라 청나라는 일부 항구를 개항하며 전세계 국가들과 무역을 했습니다. 청나라는 무역으로 여러 상품을 수출했는데 그 중 특히 비단과 차, 도자기가 인기가 많은 상품이었습니다. 청..

[주변국의 상황: 일본제국] 동방에 등장한 동아시아 제국 [내부링크]

동아시아 입헌 군주제 국가의 등장 일본은 9세기 헤이안 시대 때부터 일본의 군주 천황의 실권이 약해지고 외척이 실권을 장악하면서 천황은 이름만 남은 허수아비로 전락했습니다. 겐무 신정으로 천황 권위를 다..

[주변국의 상황: 이란] 석유와 부패한 카자르 제국 [내부링크]

석유의 등장 석유는 오래 전부터 채굴되었고 사용되어왔습니다. 중세 이슬람 제국들도 석유를 채굴해 불을 붙여 화공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하지만 석유는 그 잠재성을 오랫동안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주변국의 상황: 아라비아 반도] 가문의 전쟁 [내부링크]

아라비아 반도의 한가운데 네지드 중동의 강자 오스만 제국은 오랜 기간 아라비아의 헤자즈와 메소포타미아(이라크)를 지배했습니다. 헤자즈는 아라비아 반도 서쪽 홍해에 인접한 곳으로 이슬람 상징성이 강하고..

[강대국의 상황: 독일제국 편-1] 제국의 등장 [내부링크]

독일 연방의 탄생 독일땅의 지배자 신성로마제국은 여러 도시국가들로 해체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는 자리를 굳건히 지키며 명목상으로나마 신성로마제국을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1806년..

[강대국의 상황: 대영제국과 프랑스 식민제국 편] 세계를 양분한 제국 [내부링크]

제국주의와 식민지 쟁탈전 15세기 바다를 통해 직접 인도로 가는 항해로를 개척한 포르투갈과 스페인을 선두로 서유럽 국가들은 신항로를 개척해나갔습니다. 선두주자 포르투갈, 스페인, 네덜란드는 남미를 중심..

[강대국의 상황: 독일제국 편-2] 세계정책과 제국의 충돌 [내부링크]

혈기왕성한 카이저의 등극 빌헬름 1세 제위시절 비스마르크는 적극적인 독일 팽창을 반대해 많은 독일 민중들의 실망을 안겼습니다. 더불어 비스마르크의 독단적 결정은 정치적 적을 만들었습니다. 결국 1888년..

[강대국의 상황: 이탈리아 왕국 편] 리소르지멘토 [내부링크]

강대국의 샌드위치였던 분열국가 이탈리아 서로마 제국이 멸망하고 중세에 들어 이탈리아는 신성로마제국의 영토였습니다. 하지만 로마 카톨릭을 수호하던 신성로마제국은 수세기를 지나 세속화되고 영향력을 잃..

[강대국의 상황: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편] 다민족 동군연합국 [내부링크]

신성로마제국과 합스부르크 가문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이후 서유럽은 혼란기 끝에 프랑크인들의 왕국으로 안정화되었습니다. 서기 800년 독일을 지배하던 프랑크인 왕 카롤루스 1세는 교황 레오 3세에게 황제의..

[강대국의 상황: 러시아 제국 편] 제 3의 로마 [내부링크]

동로마 제국의 멸망과 제3의 로마 로마 제국은 유럽 기독교 세계의 정체성을 확립한 제국으로 유럽의 유일한 황제(임페라토르)국이었습니다. 오직 로마의 계승자 만이 유럽에서 황제로 권위를 행사할 수 있었습..

[강대국의 상황: 오스만 제국 편] 최강대국에서 병자로 [내부링크]

이슬람&기독교 세계에 등장한 최강대국 13세기 말 아나톨리아 지방에서 등장한 오스만 베이국은 1389년 코소보 전투와 1396년 니코폴리스 전투에서 승리해 발칸반도를 차지하고 1453년 비잔티움 제국의 콘스탄티..

[전쟁 전 상황: 발칸반도 편-2]유럽의 화약고; 발칸전쟁 [내부링크]

2021.12.21 - [제1차 세계대전 시작] - [전쟁 전 상황: 발칸반도 편-1]오스만 제국의 후퇴와 발칸의 새질서 [전쟁 전 상황: 발칸반도 편-1]에 이은 글입니다. 베를린 조약 이후 러시아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전쟁..

[전쟁 전 상황: 발칸반도 편-1]오스만 제국의 후퇴와 발칸의 새질서 [내부링크]

중세 발칸반도 중세의 발칸반도에는 여러 국가들이 있었습니다. 동로마인 비잔티움제국과 불가리아 제국, 세르비아 왕국, 헝가리 왕국, 왈라키아 공국 등 여러 국가들이 존재했습니다. 발칸반도에 여러 국가들이..

[제1차세계대전] 제1차세계대전 개요 [내부링크]

"The Great War[대전쟁]" 제1차 세계대전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또다른 대전쟁인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에 사람들은 제1차 세계대전을 The Great War로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