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forest35의 등록된 링크

 drforest35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1건입니다.

ISTJ 특징, ISTJ 성격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이번에 다룰 포스팅은 ISTJ 특징, ISTJ 성격에 대해 다뤄볼까 한다. ISTJ를 한 마디로 정리하면 "청렴 백결 논리 주의자"이다. 말 그대로 이들이 청렴 백결 한 논리 주의자인지 한번 알아볼 것인데 그전에 이들 유형 중 유명인은 누가 있을지 알아보겠다. ISTJ 유형 중 유명인으로는 아마존의 창립자인 제프 베이조스, 주식의 대명사 워런 버핏,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 등이 이 유형에 해당한다. 또한 ISTJ 유형은 전 세계 인구 중 가장 많은 유형이라고 한다. 정확한 통계인지는 모르겠지만 13% 정도 존재한다고 하며, 우리나라에도 가장 많은 유형이라고 알려진 유형이 바로 ISTJ이다. 과연 ISTJ 특징과 성격에는 무엇이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원칙주의자 ISTJ 특징은 원..

ISFP 특징, ISFP 성격은 어떨까 [내부링크]

이번에 다뤄볼 포스팅 내용은 MBTI ISFP 특징, ISFP 성격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한다. 근래 MBTI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MBTI 관련된 포스팅을 자주 하고 있는 중이다. 오늘은 ISFP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 ISFP 본인이면 본인과 비교해서 보거나 주변에 ISFP가 있다면 그들을 연상하며 비슷한 부분이 있는지 함께 보도록 하자. ISFP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이러하다. "호기심 많은 예술가" 그러한 유형답게 예술가들 중에 더러 보이는 유형이기도 하다. ISFP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ISFP 유명인에는 다음의 인물이 있다. 2022 마지막 월드컵에 나선 세계적인 축구선수 아르헨티나의 메시, 팝의 황제라 불리는 마이클 잭슨, 국민 MC로 불리는 유재석이 있다. 그렇다면 ISFP에 ..

INFP 특징, INFP 성격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INFP 특징, INFP 성격에 대해서 다뤄볼까 한다. 이전에도 INFP를 다룬 적이 있지만 솔직히 말하면 성의 없이 다룬 것 같아 이번에는 제대로 다룰 생각이다. INFP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열정적인 중재자" INFP의 어떤 모습이 열정적인 중재자의 모습과 같은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INFP 유명인으로는 다음이 있다. 만능 엔터테이너 아이유, 2022 카타르 월드컵 개막식 무대에 나와 무대를 꾸민 BTS의 정국, 네덜란드 출신의 유명한 화가 자신의 귀를 자른 반 고흐 등 예술가들 타입에 보이는 유형인 INFP는 부드럽지만 그 안은 강인한 유형으로 추측할 수 있다. INFP 특징에 대해서 더욱 면밀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상상력이 곧 힘 INFP 특징으..

ISTP 특징, ISTP 성격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ISTP 특징, ISTP 성격에 대해서이다. 이 유형에 대한 한마디 설명은 "만능 재주꾼"이다. 만능 재주꾼인 이들은 감각적(S)이고 이성적(T)이어서 무엇이든지 뚝딱하고 해내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만능 재주꾼이자 해결사 역할도 잘 해내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아는 것도 많아 인간 백과사전 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ISTP 유명인은 다음과 같다. 피겨의 여왕 김연아, 농구의 황제 마이클 조던 등이 ISTP 유형이라고 한다. 각자 자신이 있던 분야에서 이름 좀 날린, 탑을 찍은 사람이다. 자신의 분야에 장인 정신을 보이는 만능 재주꾼 ISTP 특징, ISTP 성격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깔끔, 단순 ISTP 특징은 깔끔..

ISFJ 특징, ISFJ 성격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ISFJ 특징, ISFJ 성격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 이 유형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용감한 수호자"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그들의 별명답게 그들은 티 나지 않지만 누군가에게는 영웅일 수 있다. 나서는 타입은 아닌지라 티는 나지 않아도 당신과 친한 ISFJ가 있다면 그들은 당신과의 관계, 혹은 당신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어떠한 결심도 할 준비돼 있는 강인한 사람이다. ISFJ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여왕으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 재위한 엘리자베스 2세, 팝의 여왕 비욘세 등이 존재한다. 자신의 맡은 바 일을 충실히 해내는 이 유형의 특징과 성격에 대해서 면밀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책임감 ISFJ의 특징으로는 책임감이 있다. 이들은 "용감한 수호자"답게 규칙도 그리고 전통도, 그리고 주..

INTP 특징, INTP 성격에 대해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INTP 특징, INTP 성격에 대해서이다. "논리적인 사색가"라고 불리는 이 유형의 사람들은 겉으로 봤을 때 떠오르는 단어는 게으른 천재이다. 그만큼 엄청나게 성실해 보이지는 않지만 모든 MBTI 유형 중 평균 IQ 지수가 가장 높은 유형이 바로 INTP 유형이다. 이 유형은 세계에 3프로 정도 존재한다. 그만큼 좀처럼 보기 힘든 유형이 바로 INTP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아는 유명인 중 INTP 유형은 상대성 이론의 아인슈타인, 파스칼 삼각형의 파스칼 등 수학자, 과학자 유형에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이 INTP이다. 그렇다면 INTP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고 INTP의 성격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명석한 두뇌 INTP 특징으로는 명석한 두뇌가 있다. 물론 I..

INFJ 특징, INFJ 성격은 어떨까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지난 INTJ에 이어 INFJ 특징을 알아보려고 한다. INTJ와 F, T의 차이뿐이 없는 이 유형은 어떻게 성격이 다른지 그리고 성격의 특징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차차 포스팅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INFJ는 주변이 잘 보이지 않는 MBTI 유형으로 전 세계적으로 그리고 우리나라 역시 잘 보이지 않는 유형이라고 한다. "선의의 옹호자"라고 불리는 이 유형의 인물 중 유명한 인물은 누가 있는지 먼저 보도록 하겠다. 유명한 아티스트 레이디 가가, 셜록, 닥터 스트레인지 베네딕트 컴버배치, 해리포터 작가로 유명한 J.K. 롤링, 우리나라의 유명 인물로는 소녀시대 태연, 빅뱅의 태양 등이 있다. 대부분 예술 쪽에 종사하고 있는 유명인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 유형의 경우 예술 쪽으로..

INTJ 특징, INTJ 유명인, INTJ는 왜 그럴까 [내부링크]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INTJ 특징이다. INTJ를 형용하는 말로는 "과학자", 혹은 "용의주도한 전략가"이다. INTJ는 자신이 몸 담근 분야에 광적으로 몰입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에 대한 사례들은 INTJ를 가진 유명인을 보면 알 수 있다. INTJ 특징을 가진 유명인으로는 위대한 물리학자 아이작 뉴턴, 페이스북의 창립자 마크 저커버그, 테슬라의 창립자 일론 머스크, 유명한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까지 그들의 분야에 강한 집착과 열망을 가졌던, 그리고 가지고 있는 인물들이다. INTJ의 특징에 대해서 크게 3가지로 나눠서 보도록 하겠다. 1. 진취적인 삶의 태도 INTJ 특징으로는 삶을 독립적으로, 그리고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태도를 볼 수 있다. INTJ는 남이 시켜서 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기준에 근..

직업과 MBTI, INFP 직업 [내부링크]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INFP의 적성, INFP 직업에는 뭐가 어울릴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MBTI는 재미로도 많이 보곤 하지만 보다 보면 맞는 부분도 더러 있어 흥미를 유발하고 서로를 이해하는데 조금은 도움을 주곤 한다. 그렇기에 자신의 성격을 좀 더 잘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직무와, 어떤 직업과 잘 어울릴지를 고민해보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직업은 정말 중요하다. 앞으로 무엇을 하면서 돈을 벌어먹고 살아갈까에 대한 고민은 누구든 하고 끝나지 않는 고민이다. 진로를 선택함에 있어 자신의 성격을 알고 어울리는 직무를 아는 것이 아무래도 더 유리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자기 자신을 잘 아는 편이 좋다. 그래서 오늘은 INFP 직업은 무엇이 어울릴지를 알아보려..

위믹스 코인 사태, 간략 정리 [내부링크]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으로는 위믹스 코인 사태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한다. 언젠가부터 코인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올라가더니 요즘은 그 기세가 조금은 꺾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FTX 사태부터 이번 위믹스 코인 사태로 다시금 비트코인, 코인이 구설수에 오르게 됐다. 일단 현재 위믹스 코인 상황은 이러하다. 일봉상으로 봤을 때 24일부로 급락을 맞이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유인즉슨 11월 24일 오후 24일, 위믹스의 상장폐지가 결정되었다는 소식이 나오고 나서부터이다. 알려진 바로는 위믹스 코인은 12월 8일부로 상장 폐지되고 23년 1월 5일까지 출금이 가능하다고 한다. 위믹스 코인을 현재 소유하고 있다면 이점 명심하길 바란다. 위믹스 코인은 '웨메이드' 회사에서 만든 가상화폐로 이들이 게임 내에서 사용 가..

워런버핏의 MBTI, 주식 투자를 잘하는 MBTI가 있다? [내부링크]

오늘 다뤄볼 내용은 워런 버핏의 MBTI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한다. 요즘 주식에 관심이 많은지라 주식을 잘하는 MBTI가 따로 있는지, 또 내 MBTI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함께 알아보며 워런 버핏의 MBTI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워런 버핏의 MBTI 워런 버핏의 MBTI는 ISTJ라고 한다. ISTJ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청렴결백한 논리 주의자" 이러한 특성을 가진 ISTJ는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유형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워런 버핏과 MBTI를 공유하는 사람이 우리나라에 많다는 이야기도 된다. ISTJ의 성격이 주식을 투자하는 데에 있어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2. ISTJ에서의 "I" I유형(내향형)을 가진 ISTJ의 경우 에너지의 흐름이 내부로 향하..

주식 투자, 시작하려면 가장 기본적인 개념부터 알고 가자. [내부링크]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제목 그대로 주식 투자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내용을 다뤄볼 것이다. 이 글은 아무래도 주식 투자를 이제 막 할까 말까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글 내용이다. 많은 사람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남의 말만 듣고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가 깡통 차는 일이 허다하다. 주식에 대해서 많은 내용을 설명하기에는 범위가 너무 넓기에 간단하게 주식 투자하기 전에 알아둬야 할 부분들만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일단 주식을 산다는 것이 무엇은 의미하는지를 간단하게 이야기하고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지를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1. 매수란 무엇인가 먼저 매수란 해당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을 우리는 매수라고 부른다. 매수를 한다는 것은 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겠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그 회사의 주주가 되었..

ENFP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내부링크]

오랜만에 다시 글을 쓰는 것 같다. 오늘 이야기할 MBTI 유형은 ENFP이다. 이 성격유형을 형용하는 말로는 "재기 발랄한 활동가"이다. 4가지의 성격 유형을 하나하나 뜯어서 보도록 하겠다. 1. 외향형 먼저 ENFP의 처음의 E는 외향성으로 에너지의 방향이 바깥에 있음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외부 환경이나 타인에 관심이 많은 이 유형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느끼며 살아간다. 2. 직관형 N에 해당하는 직관 능력이 뛰어난 ENFP는 상상력이 굉장히 풍부하다. 주변에 ENFP가 있다면 이 친구가 과연 만약에라는 말을 얼마나 많이 하고 얼마나 좋아하는지 유심히 보길 바란다. 그리고 감, 눈치가 상당히 빠른 편이지만 겉으로는 생각이 없어 보이는 철부지 아이처럼 보일 수도 있다. 3. 감정형 E..

MBTI 이야기 3, INFP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오늘의 MBTI 이야기는 INFP에 대해서이다. 개인적으로는 주변에 생각보다 INFP가 많이 보이는 것 같다. 이 INFP에 대해서 여태껏 해왔던 것처럼 큰 특징을 3가지를 가지고 보도록 할 것이다. 1. 중간다리 이 INFP는 중재자라고 불리는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남들보다 더 타인에게 측은지심이나 동정심 등 도와야 한다는 감정을 더 잘 느끼는 유형이다. 타인에게 연민을 더 잘 느끼고 타인의 감정에 민감한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갈등의 중심이라기보다는 중재자에 가까우며, 어쩌다보니 중간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 2. 투명한 사람 INFP 유형은 거짓말하는 것을 누구보다 불편해하는 유형입니다. 이들이 중시하는 가치관은 솔직함이다. 하지만 이들은 직접적이고 직설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

MBTI 이야기 2, ISFJ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오늘은 ISFJ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는 ISFP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오늘은 네가지 척도 중 하나만 다른 유형인 ISFJ이다. 과연 ISF에서 J와 P 하나 차이인데 얼만큼 차이가 나는지 비교해보는 것도 좋겠다. 인터넷상에서 진행하는 MBTI 검사는 정식검사는 아니며, 할때마다 다르게 나오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ISFP가 나오기도 하고 ISFJ가 나오기도 한다는 것이다. ISFJ의 유형은 한마디로 '수호자'라고 한다. 이 유형의 특징을 3가지로 나누어서 보도록 하겠다. 1. 충실한 사람 이 유형의 경우 매우 충실한 성격이다. 인간관계에도 충실하며 일 역시도 충실하다. 충실하다라는 것은 최선을 다하고 진심으로 대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ISFJ의 경우에는 타인이 무엇인가 요청을 하였을 ..

MBTI 이야기, ISFP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오랜만에 글을 쓰는데 역시 주제는 MBTI이다. 통계가 말해주듯 MBTI 관련 글이 관심이 많나보다. 오늘은 ISFP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다뤄보려고 한다. 그 전에 MBTI에 대한 간단한 내용을 설명하자면 마이어스 브릭스가 만든 성격 유형 검사로 인간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나눈 검사다. E - I 는 에너지의 방향 S - N은 정보수집방법 T - F는 의사결정 방법 J - P는 생활방식이다. 이미 말했듯 ISF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 척도의 방향은 내향, 감각, 감정, 인식 ISFP유형을 쉽게 말하면 "예술가 그자체"이다. 이들의 삶에 한번 들어가보도록 하자. 이 글을 읽는 당신은 ISFP이거나 혹은 ISFP의 유형을 가진 누군가에게 관심이 있을 것이다. 자신을 알거나 그 누군가를 알고 ..

MBTI별 주식 투자 유형 - E유형 편, 주식에 적합한 MBTI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는 MBTI별 주식 투자의 유형 중 I형을 먼저 알아보았다. 앞에서는 MBTI 유형중 I 형을 먼저 다루었으니 이번에는 E형을 다뤄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끝에 MBTI 유형들을 모두 통틀어서 가장 주식에 어울리는 MBTI 유형을 알아보려고 한다. 1. ESFP ESFP 유형은 본인이 주식을 하고 싶어서 시작하기보다는 남들 다 하니까 하는 유형이다. 외향적인 성향 덕에 오픈 카톡방이나 모임 등에는 열심히 참여하기를 선호하지만 논리적인 분석을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주는 정보에 휘둘릴 가능성이 높은 유형이다. 그렇기에 다른사람에게 휘둘리지 않고 본인의 줏대를 확실히 세우는 것이 필요한 유형이다. 2. ESFJ ESFJ는 그래도 계획적인 유형으로 진득하게 투자를 하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MBTI별 주식 투자 유형 - I유형 편 [내부링크]

현재 우리나라에서 나름 핫하다고 느껴지는 두 가지가 바로 주식과 MBTI이다. 코로나 시기를 기점으로 주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고 슬슬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또한 기존에 혈액형별 성격론을 신뢰하던 우리나라에 이제는 MBTI 유형별 성격 특성을 신뢰하고 있다. 늘 말하지만 MBTI로 인간의 모든 유형을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며 MBTI로 그 사람의 전부를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재미로 이만한 것도 없으니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MBTI별 주식을 한다면 어떤 스타일로 할지에 대해서 E형과 I형을 나눠서 포스팅 할 예정이다. 이번에는 I형을 먼저 다뤄본 후 다음 포스팅에 E형을 다뤄볼 것이다. 1. ISFP ISFP 유형은 주식에 그닥 관심을 갖는 유형으로..

강아지가 핥는 이유 강아지는 왜 핥을까? 궁금하다면 [내부링크]

얼마 전에 티비를 보다가 강형욱씨가 나온 재방송을 본 적이 있다. 개는 훌륭하다라는 프로그램을 볼 때마다 정말 놀라는 점은 강혁욱씨의 강아지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이었다. 강아지의 언어을 따로 공부하고 거의 강아지가 된 것처럼 강아지가 하는 행동과 강아지가 내는 소리만 듣고 강아지가 어떤 상태인지 판단하는 능력과 그에 따른 필요한 대처를 하는 것이 내게는 너무도 멋있어 보이기도 했고 신기했으며 놀라웠다. 그리고 나의 생각은 조금 더 뻗어 나가서 강아지에 대한 궁금증으로 바뀌었다. 일차원적으로 가장 궁금한 것은 강아지는 왜 핥을까?에 대한 궁금증이었다. 강아지와 함께 있다보면 강아지는 얼굴을 핥기도 하며 손을 핥기도 한다. 간지러운 느낌이 싫지만은 않지만 어느순간 궁금증이 든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무..

세계 부자 순위 5~1위와 그들의 MBTI [내부링크]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2021년 8월 포브스를 기준으로 한 세계 부자 순위에 대해서 5위부터 1위까지 알아보고 각 그들의 MBTI를 알아보겠다. 본인이 흥미가 가는 인물의 MBTI와 자신의 MBTI를 대조해보는 것도 역시 하나의 재미거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니 이점을 유의하며 보면 좋을 것이다. 5위 : 마크 주커버그 – 1292억 달러 INTJ 우리가 흔히 알고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창업자이자 현재 페이스북을 대표하는 CEO로 활동하고 있는 마크 주커버그의 MBTI는 INTJ이다. INTJ는 체계적인 것을 선호하는 유형으로 논리 체계를 이해하려 한다. 진행 방식이나 작동의 원리를 궁금해 하며 복잡한 원칙들이나 원리들에 대해서 탐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그래서 그러한 원리들이나 법칙 등을 ..

2021년 8월 기준 세계 부자 순위 10~5위 그들의 MBTI는? [내부링크]

오늘 다뤄볼 내용은 2021년 8월 기준 포브스에서 선정한 세계 부자 순위 10위에서 5위까지 알아보고 더불어 이들의 MBTI와 특징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한다. MBTI는 매번 말하지만 굉장히 재밌는 유흥거리다. 사람들과 이야깃거리가 없거나 공감대를 쌓는데 이 MBTI는 이야기 장을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괜찮은 대화 수단이다. 그렇다면 세계 부자 순위, 그리고 그들의 MBTI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다. 10위는 프랑수아즈 베탕쿠르 메이예라는 인물이지만 정보가 많이 없기에 11위를 올려놓도록 하겠다. 11위 : 스티브 발머 – 841억 달러 ESTJ 스티브 발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CEO로 있었던 기업인으로 유명한 빌 게이츠 이후에 회사를 이끌어간 인물이라고 한다. 이의 MBTI는 ESTJ이다. ES..

MBTI 팩폭 E 유형편, 나의 유형과 단점은?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 다룰 내용은 MBTI 팩폭, E유형들에 대해 다룰 것이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MBTI는 그저 재미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과몰입하지 않기를 바라며 포스팅 진행해보도록 하겠다. MBTI팩폭 E유형의 8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 것이다. 이 중 자신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보고 얼마나 들어맞는지, 또 얼마나 다른지 보면서 자신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1. ENTJ 이 유형은 평소에는 이성적이다가도 화가 나면 앞뒤 구분 없이 감정적이다. 타인한테 지적을 받는 것을 죽도록 싫어하면서 치를 떤다. 힘들 때 SNS에 집착하거나 더욱더 활발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과업 지향적이기 때문에 못하는 인간에 대해서 혐오감 아닌 혐오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본..

MBTI 팩폭 I유형 편, 나의 유형의 단점은? [내부링크]

오늘은 MBTI 팩폭, 유형별 단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그중 I유형들의 팩폭을 해보려 한다. 미리 말을 하자면 MBTI는 진리가 아니니 재미로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야기를 시작함에 앞서 기분이 나쁠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하길 바라며, 주의 사람들의 MBTI에 대조해서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 요소일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남을 깎아 내리기 위해 지적질을 하거나 이에 너무 몰입한 나머지 이를 진리로 받아들여 특정 유형 사람들을 기피하거나 혐오하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 그러면 순서대로 MBTI 팩폭 들어가 보도록 하겠다. 팩폭인 만큼 말이 좀 세게 나갈 수도 있다는 점 미리 양해를 구하겠다. 1. ISFP 팩폭 이 유형으로 말할 것 같으면 굉장히 게으르다. 앞뒤가 다른 유형이라고 볼 수..

바람기 있는 사람 뇌과학 측면에서 [내부링크]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헤어지는 일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어떻게 헤어지는지도 중요한 사실이기도 하다. 혹시 상대의 바람으로 인해 헤어지게 된다면 충격이 상당히 클 것이다. 그동안 사귀었던 시간이 아깝게 느껴질 것이며, 심지어는 그 시간이 아까워서 바람피운 상대를 용서하고 다시 만나는 사람도 존재한다. 정이란게 이렇게 무섭다. 인간에게 정이란 감정이 가지는 힘은 생각보다 크다. 정이란 감정은 우리에게 크나큰 절망을 가져다 주기도 하며 엄청난 행복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상대가 바람피울 것을 미리 안다면 정을 주지 않을 것이고 정이 더 쌓이기 전에 관계를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바람기 있는 남자와 가정적인 남자의 뇌과학적인 측면에서의 차이를 다뤄볼 예정이다. 먼저 이런 의문이 ..

파킨슨병 초기증상 알고 대비하자 [내부링크]

오늘 다룰 내용은 다름 아닌 파킨슨병 초기 증상이다. 혹시 파킨슨병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지 먼저 묻고 싶다. 파킨슨 병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분명 들어는 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파킨슨병은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통계상으로는 알츠하이머 다음으로 자주 발생할 정도로 대표적인 신경 퇴행성 질환 중 하나이다. 파킨슨병 이름의 시초는 이를 처음으로 기술한 제임스 파킨슨의 이름을 딴 것이다. 파킨슨 병은 뇌와 관련 있는 질환으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부족할 때 나타난다. 도파민 부족으로 인해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에 있어서 장애가 나타나는 것이다. 도파민은 우리 몸에서 운동을 할 때 필요한 신경전달물질이다. 이 도파민이 부족하게 되면 운동기능에 이상이 생긴다. 파킨슨 병의 원인은 ..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이런 말이 있다. 게으름은 즐겁지만 괴로운 상태다. 고로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인가를 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무엇인가에 필자는 운동을 꼭 끼워넣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운동은 비단 신체의 건강이나 다이어트를 위해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오늘 알아볼 것을 말하자면 우리가 왜 운동을 해야 하며 운동을 하면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필자에게 운동은 어떤 의미냐 하면 육체와 정신의 단련이라고 표현할 수가 있다. 운동을 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스스로 몸에 고통을 주는 행위로 볼 수도 있다. 숨이 넘어가듯이 헐떡 대고 심장이 터질 듯한 강도로 운동을 하고 또 그것을 지칠 때까지,, 힘들어 그만 두고 싶을 때까지 지속하면 우리의 몸은 괴로..

음악 노래의 영향, 헬스장 음악의 이유 [내부링크]

최근 코로나 4단계 관련해서 헬스장 노래 템포를 가지고 말이 많다. 내용을 간단하게 보면 정부에서 헬스장 내 음악 속도를 제한했는데 100~120 BPM으로 제한을 했다고 한다. 이러한 일련의 사안을 두고 오늘 알아볼 내용은 운동하는 데 있어 음악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리는 이렇게 헬스장에 헤드셋을 꽂고 운동을 하는 사람은 본 적이 있다. 필자도 간혹 몇 번 본 적이 있다. 그리고 기억할지 모르겠지만 수영선수 박태환 선수는 경기 전에 심신의 안정을 위해서 귀에 헤드셋을 착용하고 경기를 기다리는 모습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음악이 정말 운동 수행과 관련이 있을지가 궁금해진다. 과연 연관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들이 이어지는 것일까 아니면 그냥 단순히 음악이 좋아서..

공포영화 여름에 보는 이유, 왜 여름에 공포영화를 볼까? [내부링크]

흔히들 여름에 공포영화를 보고는 한다. 그냥 보길래 따라 봤었지만 혹시 한 번이라도 왜 굳이 공포영화를 보는지 궁금했던 적이 없는가? 필자는 공포영화를 좋아하지는 않지만 공포영화들이 쏟아지는 여름이 오면 가끔 찾아서 보고는 한다. 오늘은 왜 여름에 공포영화를 보는지 공포영화가 여름에 많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먼저 공포영화란 무엇이냐 하면 공포와 전율을 자아내어 관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려는 의도로 제작한 영화를 공포영화라 한다. 공포영화에서 주가 되는 감정은 바로 ‘두려움’이다. 애초에 관객들에게 두려움을, 그리고 무서운 감정을 느끼라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영화가 바로 공포영화인 것이다. 공포영화에서 주로 다루는 장면들은 폭력이나 흉악한 장면, 섬뜩한 장면, 심리적 공포를 자아내는 소..

인간관계 명언 정신건강을 지키는 방법 [내부링크]

인간은 고독한 동물이지만 혼자 살아가지 못하는 사회적 동물이다. 살아가며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도 하고, 갈등을 빚기도 하며, 살아간다. 인간관계에 대해서 한 가지 이야기를 해주자면 7 : 2 : 1 의 법칙을 생각하면 좋다. 7명의 사람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 2명의 사람은 나를 싫어한다. 1명의 사람은 나를 좋아한다. 이렇듯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에게 관심이 크게 없다. 오늘은 인간관계 명언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1.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 누군가는 나를 이유 없이 싫어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내가 달라지는 것은 없다. 그런 상황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당당하게 살아야 한다. 2. 우리는 뻔뻔해질 필요가 있다. 누구든 남을 비난하기 마련이다. 그러니 나 하나쯤은 나를 비난하지 ..

만보걷기 효과 오늘부터 시작 [내부링크]

그런 말이 있다. 건강한 육신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오늘은 만보걷기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운동은 우리 삶에 활력을 가져다주며 건강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디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좋은지에 대해서는 잘 모를뿐더러 필요성을 느끼기는 하지만 실천하는 사람들은 드물다. 그렇기에 오늘은 만보걷기 효과와 우리가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점점 더워지는 지금 누구나 다이어트를 진행중이거나 다이어트를 지금이라도 시작하는 사람들이 분명 존재할 것이다. 확실한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니 이 글을 보고 하루 만보걷기 효과를 똑똑히 보기를 바란다. 일반적인 걷기의 경우 1시간 기준으로 200칼로리 정도 소모된다고 하고 조금 빠른 수준..

조현병 초기증상 미리 알고 대처하자 [내부링크]

조현병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 흔히 조현병을 여러 매체들을 통해서 접했을 것이다. 매스컴에서 다뤄지는 조현병은 워낙에 부정적으로 다뤄지기 때문에 이를 두려워하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어떤 것이든 웬만하면 조짐이 보이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를 미리 알아채고 미리 대응을 해야 한다..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면 걷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오늘은 조현병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조현병은 망상이나 환청 등 증상을 동반하며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장애를 말한다. 조현병의 경우에는 조현병에 취약한 유전적 요인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욱더 걸릴 가능성이 높지만 정확하게 알려진 원인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한 가지로 설명하기 어렵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 발생한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번아웃 뜻, 번아웃의 전초증상,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내부링크]

하인리히 법칙을 알고 있는가? 하인리히 법칙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어떠한 사건이나 사고가 있기 전에 보이는 전초 증상이나 징후들을 말한다. 하인리히 법칙은 300 : 29 : 1 법칙을 따른다. 1가지 사건이 있기 전에 300개의 아주 작은 징후들 29개의 중간 정도의 징후들이 선행한다는 말이다. 이렇듯 우리는 어떠한 일이 일어나기 전에 그 징후들, 전초 증상들을 미리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 알아볼 것은 번아웃의 뜻과 번아웃의 전초 증상과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까지 한번 진행해볼 것이다. 번아웃의 뜻을 풀어서 설명하면 어떠한 활동이 끝난 후 심신이 지친 상태를 말한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것은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ㆍ정신ㆍ 육체적 피로로 강조되는 질병이다. 번아웃은 일에 지치고 삶에 치이는 현..

빌게이츠 MBTI 성공한 사람들의 MBTI는 무엇일까 [내부링크]

빌 게이츠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세계에서 제일가는 부자가 누구냐 묻는다면 가장 먼저 거론될 인물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아는 빌 게이츠를 어떤 사람으로 알고 있는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시자이자 전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그리고 돈 많은 사람의 대명사인 빌 게이츠의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당신은 혹시 성공하는 MBTI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는가? 자료에 의거하면 가장 성공할 확률이 높은 MBTI가 따로 있다고는 한다. 하지만 해당 MBTI가 그렇다고 해서 그 MBTI를 가진 모든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당연히 아니다. 다만 성공했던 사람들 중에 해당 MBTI가 많았던 것뿐이다. 오늘은 빌 게이츠의MBTI와 그 MBTI에 대해서 면밀하게 알아볼 예정이다. 먼저 빌게이츠의 MBTI를 말하자면 ENT..

MBTI 유형별 궁합 나와 잘맞는 유형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이런 말이 있다. 짚신도 제 짝이 있다. 오늘 할 포스팅은 MBTI 유형별 궁합이다. 궁합이 무조건 맞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궁금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살펴보기 전에 각 유형별로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짧게 알아보고 어떠한 특성이 어울리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에 MBTI 유형별 궁합 표를 제시할 것이다. 1. INFP INFP의 경우에는 타고난 로맨티시스트 타입으로 헌신적이고 상대의 비판에 일희일비하는 타입이다. 나보다는 상대를 더 배려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경시한다. INFP에게는 따스한 배려와, 깊은 속마음을 이해해주는 사람이 좋다. 2.ENFP ENFP 역시 헌신적이고 관계에 진지한 노력형 타입이다. 연애에 있어서 항상 최선이며, 솔직하다. 밀당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

MBTI 이상형 테스트 해보기 나의 이상형은? [내부링크]

세상에는 정말 많고 많은 사람들 있다. 그중에 내 이상형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을 것이다. 오늘 같이 해볼 것은 바로 MBTI 이상형 테스트다. 아직도 MBTI에 대한 관심이 끊이지 않는 지금 같은 상황에서 필자 역시도 MBTI에 관심이 안 갈 수가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필자는 심리학에 관심이 많고 흥미가 있던지라 MBTI에 흥미가 가기도 한다. 하지만 인간을 어떻게 16가지의 유형으로만 나누지라는 궁예질을 해봤지만 그냥 재미로 보기 시작한 순간부터는 즐겁게 보고 있다. 내게 맞는 것도 안 맞는 것도 있지만 어차피 게임은 게임일 뿐이니 말이다. 이상형 테스트를 해본 적이 있는가? 필자는 이상형을 믿지 않는다. 솔직히 말하면 세상 사람들은 다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어떠한 이상이 ..

불면증 극복하는법, 왜 불면증에 걸릴까? 불면증 원인 [내부링크]

현대인들 중 안 겪어 본 사람이 없다고 하는 불면증 도대체 왜 걸리고, 어떻게 극복할까? 필자 역시 늦은 밤 잠들지 못하고 깨있었던 적이 있고 다음날 일정이 있는데 이를 망칠까 불안해했던 적이 있다. 먼저 불면증은 왜 걸릴까? 불면증은 보통 생활패턴이 불규칙적이고,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생긴다. 그리고 심리적인 요인이 불면증을 야기하기도 한다. 또한 과도한 수면제 사용으로 인한 내성, 각성제나 스테로이드제, 항우울제, 교감신경 차단제 등의 약물에 의해서도 야기된다. 지나친 카페인 섭취, 그리고 알코올 섭취도 원인이 된다. 그런데 유독 불면증에 잘 걸리는 유형이 있다. 불면증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의 유형은 각성 수준이 높은 사람이다. 수면은 각성상태의 반대인 이완상태에서 가능하기에 각성 수준이 높으면 ..

백종원 제육볶음 레시피, 다이어트에 응용, 돼지고기 뒷다리살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다이어트 식단과 가성비 식단 관련된 포스팅이다. 필자는 다이어트 중에는 뒷다리살만 먹는다. 이유는 싸고 지방이 비교적 삼겹살이나 다른 부위보다 적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뒷다리살을 애용하는 편이다. 필자는 제일 싸게 사고 맛있게 먹자 주의라 200g 한팩에 990원 하는 뒷다리살을 구매해 먹는다. 홍보가 아니기에 굳이 정보를 공유하지는 않겠지만 뒷다리살을 검색하면 나온다. 기존에는 닭가슴살만 먹었지만 필자는 아무래도 돼지고기가 입맛에도, 몸에도 맞는다. 입맛에 안 맞는 것은 거의 당연하다. 필자는 닭다리, 날개가 좋다. 그리고 어디서 들었는데 닭고기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그닥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서 닭가슴살을 끊고 돼지고기 중에 저렴한 뒷다리살을 먹는다. 뒷다리살은 ..

인물 탐구 : 일론 머스크, 그는 누구인가? 일론 머스크의 MBTI [내부링크]

혹시 당신은 일론 머스크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를 어떻게 알고 있는가? 테스라의 CEO? 스페이스 엑스의 CEO? 혹은 사기꾼? 당신이 어떻게 부르든지 간에 그가 현재 굉장히 핫한 인물인 것은 알 것이다. 그에 대한 키워드를 조금 정리하자면 테슬라, 페이팔, 스페이스 엑스, 비트코인 도지코인. 그를 형용하는 단어들은 굉장히 많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배우고, 그들의 행동 방식, 사고방식을 그대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성공은 거저먹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핫한 인물인 일론 머스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는 1971년 6월 28일,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출생한다. 현재 그는 미국, 남아공, 캐나다 시민권 모두 갖고 있다. 그는 현재 테슬라(CE..

맥도날드 쿠폰으로 할인 받기 [내부링크]

혹시 맥도날드를 애용하는가? 필자는 맥도날드, 햄버거라면 환장한다. 그래서 이 포스팅은 필자에게 나름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필자가 왜 맥도날드 관련 포스팅을 하는가? 요즘 맥도날드가 나름 핫하다. 다름 아니라 BTS 세트 때문이다. 이번에 맥도날드가 방탄소년단분들이랑 콜라보를 했다. 그리하여 BTS 세트를 내세우게 되었는데 메뉴의 구성은 간단하다. 맥너겟 10개, 콜라, 후렌치후라이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구성을 달리하면 금액이 더 추가된다. 메뉴 구성의 근거는 단순히 방탄소년단 멤버분들의 취향을 반영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또 BTS meal도 있는데 이는 기존 구성에 트리플 치즈버거까지 추가하는 것이다. 아무튼 맥도날드의 최신 근황은 이러하다. 필자는 베이직을 선호하기 때문에 늘 불고기 버거와 상하이..

여행을 떠나야 하는 이유, 국내여행지 추천 [내부링크]

이런 생각을 해본다. 우리의 삶에도 쉼표가 필요하다. 신호등을 생각해보자. 초록불 때는 가야 하고, 노란불 때는 잠깐 생각해보고, 빨간불 때는 멈춰 서야 한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다. 항상 초록불일 수 없고, 항상 노란불일 수 없고, 항상 빨간불일 수 없다. 인생은 42.195km를 달리는 마라톤이 아니다. 끝이 없는 마라톤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잠시 멈춰서서 쉬었다 가는 것도 필요하고, 천천히 가는 것도 필요하다. 인생에서 이런 빨간불이나 노란불이 들어왔을 때, 여행을 떠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필자는 가끔씩은 귀찮더라도 여행을 떠나는 것을 추천한다. 왜 여행을 떠나는 것을 추천하느냐. 우리가 여행을 떠나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는 새로운 자극이 필요하다. 새로운 감정을 느끼고 새로운 영감..

공부 자극 글귀, 왜 공부를 해야하나 [내부링크]

이런 말이 있다. 아는 것이 힘이다. 초등학교부터 시작해서 어른들에게서, 그리고 부모님에게서 공부의 중요성에 대해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듣는다. 하지만 이유를 제대로 설명을 해주는 사람은 많지 않다. 단지 좋은 대학을 가야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우리 인생의 목표가 단순히 좋은 대학을 가서 좋은 직장을 얻는 것이 끝이라면 올바른 설명이다. 하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다.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직장을 얻는다고 인생이 끝나지 않을뿐더러 인생이 그것으로 끝나선 안된다고 생각한다. 모두의 인생은 이보다 더 가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좋은 대학, 좋은 직장이 절대 가치가 낮다는 것이 아니다. 다만 단순히 좋은 대학과, 좋은 직장이 인생의 목표가 되어선 안된다는 것이고 그렇다..

MBTI E I, S N, T F, J P, 무슨 차이가 있을까? [내부링크]

이런 말이 있다. 사소한 차이가 큰 변화를 만든다. 오늘은 MBTI에 대해서 조금은 심층적으로 다룰 것이지만 또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다룰 것이다. 미리 말하지만 MBTI는 재미 삼아 보는 것이지 너무 맹신할 것은 없다. 필자의 MBTI도 맞는 부분도 있지만 오히려 맞는가 싶은 것도 있다. MBTI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단순히 내가 향유하는 에너지의 흐름, 어떠한 안건에 초점을 어디에 두는가 뭐 이러한 것들을 알 수 있다. 먼저 E와 I, J와 P 같은 경우는 태도를 나타내고 S와 N, T와 F는 기능을 나타낸다. E는 외향, I는 내향 S는 감각, N은 직관 T는 사고, F는 감정 J는 판단 P는 인식 이렇게 알아두면 된다. 각자 어떻게 구분하는지를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태도인 외향(E)-내향(I..

왜 자존감이 중요한가? 자존감을 높이는 글귀, 명언 [내부링크]

진정한 행복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필자는 자기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행복이라는 것은 굉장히 상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를 따지는 게 큰 의미가 없는 것처럼 행복해서 행복해하는지, 행복하다고 생각을 해서 행복한지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행복은 자기 자신이 생각하기 나름이라는 결론을 내려본다. 행복이 생각하기 나름이라면 어떻게 하는 것이 행복을 이룰 수 있을까? 필자가 내린 정답은 스스로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고 낙관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다. 그런 말이 있지 않은가. 힘들 때 우는 자는 삼류, 참는 자는 이류, 웃는 자는 삼류. 그렇기에 웃어야 한다. 그렇다면 힘든 상황에서도 웃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바..

나의 연애 스타일은? 성인 애착유형 테스트 [내부링크]

혹시 어릴 적 양육자, 즉 부모님과의 관계 양상이 커서도 지속된다고 한다면 믿을 텐가? 이런 말이 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오늘 해볼 검사는 성인 애착 유형 검사이다. 애착이란 다른 사람과의 정서적으로 가까이하고 관계를 유지하려 하는 것을 말한다. 애착 유형은 친밀한 관계에서 생각, 감정, 행동과 같은 양식의 지속적인 패턴을 말한다. 대상관계 이론에 의하면 어릴 적 부모와의 관계가 나중에 대인관계를 맺을 때도 나타난다고 한다. 이 말은 애착 유형 역시 커서도 대인관계를 맺거나 이성관계를 맺을 때 이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이 말의 뜻은 어릴 적 부모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이제 해당하는 검사 링크를 올려줄 것이다. http://typer.kr/test/ecr/ 성인애착유형 테..

머니게임, 왜 사람들이 열광할까? [내부링크]

요즘 핫한 주제가 있는데 알고 있는가? 그것은 바로 머니게임이다. 물론 필자는 머니게임을 시청하지 않았다. 다만 여러 요약들을 통해서 어떠한 상황인지는 알고 있다. 오늘 다룰 내용은 왜 머니게임에 열광할까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머니게임이 무엇인가? 현재 화두에 오른 머니게임은 웹툰 머니게임을 원작으로 하여 만든 유튜브에서 진행된 웹 예능 중 하나이다. 실제 원작에서는 게임 일수 100일, 총 상금 448억, 물가 1000배를 적용한다. 유튜브 판 머니게임에서는 14일, 총 상금 4억 8천만원, 물가 100배를 적용한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게임 내에서 구매하는 모든 물건은 시중에 판매되는 가격보다 위에 제시한 물가 배수를 곱한다. 그리고 남은 상금은 최종 승자가 가져가는게 룰이다. 우리 인간의 원..

뱃살 빼기 운동? 다이어트 운동법 [내부링크]

시작부터 이런 의문을 던져본다. 뱃살만 뺄 수 있는 운동법은 존재하는가? 결론 부터 말하자면 없다. (제목을 보고 들어왔다면 유감이다.) 필자가 아는 한 부위별로 살이 빠지는 운동은 존재하지 않는다. 부위별로 근육을 키울 수는 있어도 부위별로 살이 빠지지는 않는다. 다만 개인차가 존재하여 살이 늦게 빠지는 부위와 먼저 빠지는 부위가 있을 수는 있다. 정말 잘못 알고 있는 상식 중 하나가 이 부위 별로 살을 뺀다는 것이다. 복근 운동만 하는 사람과 하체 운동만 하는 사람 중 어떤 것이 뱃살이 떠 빠질까? 운동 부위를 제외하고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답은 하체운동을 한 사람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살을 빼려거든 섭취 칼로리보다 소모 칼로리가 더 많으면 된다. 복근 운동의 칼로리 소모보다 하체 운동의..

여름 맞이, 간단하게 색깔 조합으로 옷 입기 [내부링크]

그거 알고 있는가? 인간이 외적인 모습만 보고 첫인상을 판단하는 데까지 1/10초가 걸린다고 한다. 첫인상을 판단하는 외적인 기준은 외모, 비언어적 단서, 옷차림과 치장 등이 있다. 우리의 인상 형성에 있어서 의상과 치장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겉모습을 신경쓰지 않을 수가 없다. 우리들 중 그 누구도 타인에게 나쁘게 기억되고 싶은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옷을 잘 입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주제는 옷 입는 데 적절한 색깔의 조합이다. 이제 곧 여름을 맞이한다. 여름에는 보통 상ㆍ하의만 간단하게 입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색깔 조합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색깔 조합에 대해서 간단하게 준비해봤다. 검은색은 세련되고 고급적인 ..

긴장할 때 목소리 떨림, 왜 그럴까?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이목이 집중되면 목소리가 떨리는 경우가 더러 있다. 왜 그럴까? 인간이 심리적으로 긴장을 하게 되면 신체적인 반응을 이끈다. 그러한 반응으로 목소리가 떨리고 심장이 두근두근 대는 등의 현상이 있다. 이러한 신체적 반응은 개인차를 가진다. 유독 본인이 긴장을 심하게 하는 경우라고 한다면 이 글을 보러 왔을 것이라 생각한다. 왜 떨리는 걸까? 그전에 우리는 신체와 심리의 관계를 알 필요가 있다. 신체와 심리는 상호작용을 한다. 심리는 신체에 영향을 주고 신체는 심리에 영향을 준다.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다. 이 말은 곧 마음가짐을 달리하면 신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말이며, 신체 가짐을 달리하면 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런 말이 있다. 일체유심..

MBTI 유형별 연애 타입과 알맞는 대시 스타일 [내부링크]

옛말에 이런 말이 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이 말의 속 뜻은 적을 알고 나를 알면 100번 붙어도 100번 이길 수 있다는 말이다. 연애도 마찬가지다. 나를 알고 상대를 알아야 성공적인 연애, 행복한 사랑을 쟁취할 수 있다. 제목에 나와있듯이 MBTI 유형에 따른 연애 타입과 대시 방법을 알아볼 예정이다. 요즘 MBTI에 대해서 무지한 사람은 없으니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인간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나눈 것으로 토대는 분석심리학의 대가인 융의 이론을 뿌리로 하여 마이어스와 브릭스가 개발한 성격 유형이다. 성격 검사 중에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신뢰성은 그다지 높지는 않다. 좀 더 자세히는 다음에 다뤄보도록 하고 본격적으로 들어가보겠다. 혹시 MBTI 검사를 실시해보지 않았다면 한번 실시..

탄수화물 싸이클링? 탄수화물 싸이클링 식단 [내부링크]

필자는 이 탄수화물 싸이클링 방법으로 약 10kg가량 감량을 했다. 탄수화물 싸이클링이 무엇인지, 어떠한 장ㆍ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실제 적용할 수 있게끔 소개하도록 하겠다. 탄수화물 싸이클링이란? 말 그대로 탄수화물을 순환시키는 구조의 식단으로 탄수화물을 적게 먹어서 체내 글리코겐을 고갈 시키고, 다시 많이 섭취하여 채워주는 그런 식단을 말한다. 효과로 말할 것 같으면, 몸을 만드는 것을 직업으로 삼는 보디빌더분들도 이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근육을 유지하며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하나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일주일중 며칠만 고생을 하고 며칠은 어느 정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필자는 며칠 빠짝 고생하고 단 하루 정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에 큰 메리트를 느낀다. 여기서..

다이어트, 식단의 문제인가? 왜 실패하는가 [내부링크]

이런 말이 있다. 다이어트는 식단이 7할 이상이라고 나는 이 말에 의문을 던져본다. 정말 식단이 중요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맞다. 식단이 중요함에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식단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마음가짐이다. 다이어트의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어떠한 특정 연예인의 다이어트 방법이나, 1일 1식, 원푸드 다이어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각자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는 상대적이다. 누구에게는 맞고 누구에게는 맞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할지 이야기를 해보고 효과가 좋았던 다이어트 식단을 소개해보겠다. 마음가짐을 다 잡는 방법에 대해서 말을 해보도록 하겠다. 우리가 주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필자의 생각으로 봤을 때는 너무 편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