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jeanenglish의 등록된 링크

 drjeanenglish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3건입니다.

컴퓨팅 사고력 교수법 _어떻게 가르치지? [내부링크]

컴퓨팅 사고력 교수법 _어떻게 가르치지?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아도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량과 기술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은 일상에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하다. https://youtu.be/-rulmibb4SE 밍글봇 활용 인공지능방과후 인공지능돌봄교실 코딩 공부방 유초등 공부방 유초등 인공지능 기초 유초등 코딩 유초등 컴퓨팅 사고력 게이미피케이션 발달장애 청소년 성인치매예방 사회 공헌 프로그램 등 키트 밍글봇 주니어 1,2,3,4,5,6 (책 6권, 권별 프로그래밍 스티커, 카드, 오리가미 로봇, 알고리즘 보드판(책 내) 밍글봇 1,2,3,4,5,6,7,8,9,10,11, 12(책 12권, 권별 프로그래밍 스티커, 카드, 오리가미 로봇, 알고리즘 보드판) 밍글봇, 나도 ..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 밍글봇 주니어 4 [내부링크]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 밍글봇 인공지능기초역량을 길러주는 프로그램 밍글봇 컴퓨팅사고력향상프로그램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 시키는 것을 최종의 목표이다. 컴퓨팅사고력은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정보를 논리적으로 조직하고, 추상적(불필요한 요소를 제거)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아는 것으로 21세기 남녀노소 불문하고 필요한 필수 역량이다. 밍글봇은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를 논리적으로 조직·생각하는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 -컴퓨팅 사고 개념과 원리를 콘텐츠하여 -게이미피케이션 앱과 교구재(Kit)로 -컴퓨팅 사고 능력을 키우게 하는 인공지능 기초 프로그램이다. 활용 컴퓨팅 사고력(문제해결, 논리적사고, 창의력) 가장 필요한 유,초등 등 10대 기타 -치매예방, 발달장애 청..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 밍글봇AI 주니어 3 [내부링크]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 밍글봇 인공지능기초역량을 길러주는 프로그램 밍글봇 컴퓨팅사고력향상프로그램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 시키는 것을 최종의 목표이다. 컴퓨팅사고력은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정보를 논리적으로 조직하고, 추상적(불필요한 요소를 제거)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아는 것으로 21세기 남녀노소 불문하고 필요한 필수 역량이다. 밍글봇은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를 논리적으로 조직·생각하는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 -컴퓨팅 사고 개념과 원리를 콘텐츠하여 -게이미피케이션 앱과 교구재(Kit)로 -컴퓨팅 사고 능력을 키우게 하는 인공지능 기초 프로그램이다. 활용 컴퓨팅 사고력(문제해결, 논리적사고, 창의력) 가장 필요한 유,초등 등 10대 기타 -치매예방, 발달장애 청소..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 밍글봇AI 주니어2 [내부링크]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 밍글봇 인공지능기초역량을 길러주는 프로그램 밍글봇 컴퓨팅사고력향상프로그램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 시키는 것을 최종의 목표이다. 컴퓨팅사고력은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정보를 논리적으로 조직하고, 추상적(불필요한 요소를 제거)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아는 것으로 21세기 남녀노소 불문하고 필요한 필수 역량이다. 밍글봇은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를 논리적으로 조직·생각하는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 -컴퓨팅 사고 개념과 원리를 콘텐츠하여 -게이미피케이션 앱과 교구재(Kit)로 -컴퓨팅 사고 능력을 키우게 하는 인공지능 기초 프로그램이다. 활용 컴퓨팅 사고력(문제해결, 논리적사고, 창의력) 가장 필요한 유,초등 등 10대 기타 -치매예방, 발달장애 청소..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 밍글봇AI 주니어 1 [내부링크]

http://www.minglecon.com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 밍글봇AI 주니어 1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 밍글봇 인공지능기초역량을 길러주는 프로그램 밍글봇 컴퓨팅사고력향상프로그램 밍글봇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 시키는 것을 최종의 목표이다. 컴퓨팅사고력은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정보를 논리적으로 조직하고, 추상적(불필요한 요소를 제거)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아는 것으로 21세기 남녀노소 불문하고 필요한 필수 역량이다. 밍글봇은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를 논리적으로 조직·생각하는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 -컴퓨팅 사고 개념과 원리를 콘텐츠하여 -게이미피케이션 앱과 교구재(Kit)로 -컴퓨팅 사고 능력을 키우게 하는 인공지능 기초 프로그램이다. 활용 컴퓨팅 사고력(문제..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1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1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밍글봇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n..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11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11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nav..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12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12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na..

슬기롭게 사는 방법 [내부링크]

슬기롭게 사는 방법_컴퓨팅 사고력 정부가 소프트웨어 교육 및 인공지능 국가전략 등을 발표하니 시장은 앞다투어 코딩과 관련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부모들은 아이들을 코딩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학원 등을 보내는 현실을 바라보게 된다. 이쯤 되면 IT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의문이 생기기 시작한다. 아이들을 모두 IT 개발자로 만드는 것이 부모님들의 바램인가? 정부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근본 취지가 정말 제대로 전달된 것이 맞는가? 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 집단에 어떠한 과제를 제시하면 명백하게 보이는 두 가지의 태도가 있다. ‘도전! 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아이와 어른 혹은 ‘어려운데’ ‘잘 못하겠는데’ 하며 쉽게 포기하는 아이와 어른이다. 정..

영어유치부/초등부 영어 강사를 찾습니다. [내부링크]

영어유치부/초등부 영어 강사를 찾습니다. 영어 유치부 / 초등부 운영을 하고 100% 영어로 수업을 진행을 하는 영어교육기관으로 전 9시 30분부터 2시 50분까지 진행을 하고 아이들은 영어를 언어, 과학, 사회, 음악, 미술, 체육 등 교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오후 3시부터 6시까진 예비 초등생인 6,7세 대상과 초등 1~3학년 대상의 아이들과 영어 언어 학습을 진행합니다. 한국인 영어 강사 자격 요건 1. 4년제 대학 졸업 - 영어 관련학과 졸업자 우대 2. 100% 영어로 수업이 가능한 분 (영어 말하기 유창성이 자유로우신 분 우대) 본사 교육부에서 수업 교수안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자신 있게 도전을 하실 수 있는 분이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3. TESOL 자격증 ..

먼지차별 [내부링크]

먼지차별 다소 생소한 표현이다. 하지만 먼지차별은 우리일상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먼지차별'은 어떤 사람은 매일같이 경험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자신이 먼지차별을 가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할 정도로 일상 속에서 벌어지는 미묘한 차별이다. 먼지차별은 microaggression(마이크로어그레션)은 '작은'이라는 뜻의 micro와 공격을 뜻하는 aggression의 합성어로 상대가 의도적으로 한 말이나 행동이 아니어도 당사자가 모욕감이나 적대감을 느끼면 먼지차별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Korean-American 아시아계 미국인 학생은 모국어가 영어임에도 불구하고 아시아계 미국인에게 완벽한 영어를 구사한다고 칭찬을 하거나 전철 안에서 누군가의 옆에 의도적으로 앉지 않거나 다르게 보이는 사람이 지나가..

80대 20 법칙 [내부링크]

80대 20법칙, 2080법칙 일을 같이 하다보면 80대 20의 법칙을 간혹 떠 올릴때가 있다. 80대 20 법칙( 80-20 rule)은 2080법칙이라고도 하며 파레토 법칙은 (Pareto principle) 이라고 한다. 이 용어를 경영학에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조셉 M. 주란이다. '이탈리아 인구의 20%가 이탈리아 전체 부의 80%를 가지고 있다'라고 주장한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의 이름에서 따왔다. 2080법칙 혹은 80대20법칙의 예로는 통화한 사람 중 20%와의 통화시간이 총 통화시간의 80%를 차지한다. 전체 주가상승률의 80%는 상승기간의 20%의 기간에서 발생한다. 20%의 운전자가 전체 교통위반의 80% 정도를 차지한다. 20%의 범죄자가 80%의 범죄를 저지른다. 성..

나는 매력적인 사람인가 [내부링크]

나는 매력적인 사람인가? 21세기는 인간적인 매력이 좌우하는 시대이다. 매력적인 사람 주변에는 좋은 기운, 좋은 사람, 좋은 환경, 좋은 기회 등의 기회가 자주 있는 듯하다. 나는 매력적인 사람인가? 내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유형은.. -자신이 생각을 거리낌없이, 하지만 매너있게 말하는 사람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지만 겸손하고 밀고 나가는 사함 -자신의 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상대방의 개성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공감력이 있는 사람 -조금만 잘해도 (예를 들어 100을 기준으로 40이상만 해도) 잘한다고 칭찬해주는 사람 -자신의 능력보다 +1 한 단계 위를 도전하는 사람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상대를 바꾸려고 하지 않는 사람 -즐거움이 가득하고 지나치게 진지하지 않은 사람 -가끔 자신을..

좋은 글 [내부링크]

우리 자신의 삶에 가장 관심이 있는 존재는 바로 자신임에도 불구하고 간혹 이러한 사실을 간과하며 자신에게 소홀해지는 경우가 있다. 지금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하고 있는 일들을 잘해낼 수 있는지에 대한 걱정과 불안해할 때 내가 오랫동안 눈을 뗄 수 없었던 글이다. "나는 나 자신이 되어야 한다. 당신을 위해서 나 자신을 바꿀 수 없고 당신도 마찬가지이다. 당신이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한다면 우리는 서로 더 행복해질 수 있다." 글출처: Ralph Waldo Emerson. Self-Reliance. 2011

나모하고살지? [내부링크]

나모하고살지? 생각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해야한다. 나 모하고 살지? 에 대한 질문과 동시에 나도 모르는 사이 이미 우리의 삶 주변에는 인공지능 기술들이 다양하게 사용되고있다. 실종자를 찾는 드론에서부터 프로게이머를 상대로 10대 1로 압승한 구글 딥마인드의 스타트그래프트2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이 우리와 함께 공존하고 있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공존하며 살아야 할까? 우리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은 무엇일까?를 생각해보게 된다. 우리인간은 상황에 따라 감정 개입을 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과 경험을 하고, 경험을 통해 학습하고, 스스로 몸으로 익히고 느끼고, 심리상태 이해 및 처방을 할 수 있고, 즉흥적으로 아이디어 창출하고, 창의적, 창조성 등을 지니고 있다. 실제 앞으로 어떤 ..

즐겨하는 말이 나의 운명을 좌우한다 [내부링크]

즐겨하는 말이 나의 운명을 좌우한다 창업을 하면서 가장 공감되는 선배, 어른들의 조언, 격언, 그리고 속담들 중의 하나는 ‘즐겨하는 말이 나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즐겨하는 말이 나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의미는 앞서 언급한 여러 생각을 입 밖으로 내뱉다 보니 즐겨하는 말이 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몰입하고 노력하다보니 결국은 현재의 나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을 해본다. 물론 즐겨하는 모든 생각과 말들이 100% 이루어진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원했던 방향대로 끌어가기 위해 노력은 하게 된다. 내가 즐겨하는 생각과 말은, 대학시절 길을 걷다가 우연히 읽게 된 '나의 현재의 모습은 내가 과거에 결정한 결과의 모습이고 나의 미래의 모습은 내가 현재 결정하는 결과의 모습이다'...

스타트업의 사수 [내부링크]

스타트업의 사수(師授) 스타트업마다 인력의 수는 다양하겠지만 대체로 초기 스타트업은 1인 기업 혹은 2인, 3인, 4인 혹은 5인 이하 등 각각의 핵심인력 여러 사람의 역할을 하게된다. 이렇다보니 신입이 입사를 하게 되는 경우 모두가 사수(師授) 된다. 사수(師授)란 : 스승이나 윗사람이 학문이나 기술을 가르침 또는 그사람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다. 업무 시작과 과정에 OJT(On the Job Training)를 하면서 신입은 실무를 진행하게 되는데 별도 일정과 시간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사수가 이루어진다. 신입의 실무에는 당연히 실수, 착오, 미숙 등이 발생한다. 너무 많은 정보를 전달하게 되면 신입이 부담을 느끼기도 하고 디테일한 기술은 잘 이해를 못할 때도 있기에 기술의 수위를 조절하며 피..

선한 오지랖 [내부링크]

창업 대표자의 역할은 직원의 세대를 막론하고 대표자로서의 역할은 다양한다. 도제자, 가이드, 보상과 피드백 등을 준다. 신입과 같이 일하다가 오지랖이라는 단어에 대해 이야기가 나와 몇 자 적어본다. Urban Dictionary에 등재된 Boomer 단어가 있다. "OK Boomer" 10 대와 청년들이 베이비 붐 세대 로 알려진 제 2 차 세계 대전 이후 20 년 동안 태어난 사람들과 관련된 태도를 무시하거나 조롱하기 위해 자주 사용 하는 캐치 프레이즈이자 인터넷 밈이다. 1955-1963년 태생으로 - 주로 프로세스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 절차와 보고를 필수적으로 여긴다. - 어떤 무엇보다 일을 우선 순위로 두고 있는 이들이 바로 베이비부머로 불리운다는 것이다. 이와 반해 Z세대는 -1995이후-20..

신입 노하우_ 문제해결 방법 [내부링크]

같은 공간에서 여러 사람과 일을 하다보면 각자 가지고 있는 다양한 역량을 수시로 경험하게 된다. 프로젝트 진행 중에 버깅이 발생하였을 때 특히 그 역량이 빛을 발하게 된다. 문제를 해결하는 여러 방법들이 있겠지만 1. 의사소통---- 관련 담당자와 수시로 소통을 하며 문제를 해결하거나 2. 비판적인 사고 & 창의적인 문제 해결능력----- 그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연구하고 살펴보고 그 실마리를 찾아 다시 한번 자신의 방식으로 창의성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3. 협업----- 혼자서 끙끙거리며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모든 것이다 라는 자세가 아니라 자신이 몰라서 풀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협업하며 문제를 해결하거나 등 이 3가지를 조화롭게 활용하는 이들이 있다. 멋있..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2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2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밍글봇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n..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3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3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밍글봇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n..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4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4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_밍글봇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5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5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_밍글봇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6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6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밍글봇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n..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7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7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_밍글봇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8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8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밍글봇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n..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9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9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nave..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10 [내부링크]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10 초등방과후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인 밍글봇은 컴퓨팅사고력을 콘텐츠로 개발하여 게임과 놀이에 접목한 것으로 인공지능기초교육상 수상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우수제품선정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소개 https://drive.google.com/file/d/1XB830kZAnWZMSepJ21WN_y80i3NRY0sW/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커리큐럼 https://drive.google.com/file/d/1P9bHrHwttYdYD9VZx2zOcmbD_3-UX80z/view?usp=sharing #방과후_초등 인공지능기초 프로그램_#밍글봇 세미나 신청하기 https://nav..

신입 노하우 _일정관리 [내부링크]

일정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일정관리의 3단계를 몸에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1단계: 계획 -하루 목표에 대해 -목표 업무리스트를 작성하기 -업무 순서 정하기 -스스로 업무 마감 일정 정하기 -일, 주, 월별 작업 계획을 하게되면 나머지 작업 쉽게 수행할 수 있다. 2 단계: 최고의 능률 시간을 파악하여 초집중한다. 이는 방해요소를 차단하게 하고 창조적인 업무와 행정적인 업무 분리를 가능하게 한다. 3 단계: 하루 업무 리뷰 -퇴근 전 하루의 업무 목표 진행 상황을 확인해본다. -업무에서 오류, 보완되어야 할 점들이 없는지 확인해본다. 일정관리가 주는 이점들이 많다. 장점으로는 우선 1. 업무 일정을 준수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2. 업무의 완성도가 높고 이는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에도 영향을 ..

신입 노하우-메모 [내부링크]

메모가 주는 의미가 크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특히. 노트 필기의 중요성 4가지 1. 특히 집중력 & 주의력에 도움이 된다. 2. 회의, 이야기 등 경청을 통해 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3. 메모를 작성한다는 것은 그 내용을 이해가 필요하기에 장기간 기억하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 4. 메모를 하는 과정에서 내용을 이해하게 되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 일들을 생각하게되니 창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노트 필기를 작성하는 요령은 1. 작성할 수 있는 크기 공책, 혹은 필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된다. 2. 모든 내용이 아니라 핵심 단어를 기록하고 3. 가능한 한 빨리 메모한 내용에 수정할 사항이 있으면 수정하고 4. 필기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직장에서 인기 많은 유형 [내부링크]

직장에서 인기많은 유형 어디에서든 일을 하려면 그 업무에 필요한 -기본 스킬 -의사소통 능력 -공감능력 & 협업 -창의적인 문제 해결능력은 필수 역량이다. 이 4가지는 어떠한 일을 하든 필요한 사전 역량이기에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실제 취업을 하여 직장에서 일을 하다보면 일을 잘하거나 혹은 잘 못한다는 이야기를 듣는 경우가 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인데 직장에서 일을 잘 못한다는 이야기를 듣는 직원들은 주로 -업무 속도가 느려요 -완성도가 낮아요 -꼼꼼하지 않아요 -반복적인 실수를 해요 -응용력, 창의력이 부족해요 -회의 내용 중 60% 정도만 기억해요 하지만 직장에서 일을 잘 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 이들은 -업무 속도가 빨라요 -완성도가 높아요 -꼼꼼하게 , 재점검 해요 -업무의 깊이..

ISTJ 스트레스 해소방법 7가지 [내부링크]

ISTJ가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7가지 방법: 1 –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기 ISTJ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렇게 하면 머리를 비우고 당면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다. 2 – 필수적이지 않은 책임 및 계획 취소하기 불필요한 저녁 약속 등 반드시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나 계획을 취소하고 휴식을 취하기. 3 – 운동하기 운동은 모든 성격 유형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뇌에서 스트레스 감소시키고 엔돌핀을 방출하고 피로를 줄이며 각성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전반적인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다. 4 – 혼자만의 시간을 보낸 후 좋은 친구와 이야기하기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5 – 사실을 상기하기 과거에 유사한 스트레스를 겪었다면 어떻게 극복해왔는지 상기하..

ISTJ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내부링크]

ISTJ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혼란스러운 환경에 있을 때 마감일이 다가올 때 명확한 계획이나 방향 없이 과제가 주어질 때 잦은 변경 의존할 과거 경험 없이 혁신이나 변화를 해야할 때 자발성을 강요당할 때 혼자만의 시간이 부족할 때 낯선 환경일 때 추상적인 주제를 너무 오래 다룰 때 참고 What ISTJs Do When They're Really Stressed Out - Psychology Junkie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3가지 [내부링크]

자존감이란 자존감은 아동기에 가장 낮은 경향이 있으며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증가하여 결국 상당히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준에 다다르게 된다. 자존감은 심리학에서는 사람의 주관적인 관점에서의 개인의 가치 혹은 값으로 정의한다고 한다. 상황에 관계없이 자신을 얼마나 감사하고 좋아하는지로 정의할 수 있는데 자신감 있고 안전하다고 느끼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확신이 있고 소속감 능력이 있다고 느끼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자존감이 중요한 이유 자존감은 의사 결정 과정, 사람들과의 관계, 정서적 건강 및 전반적인 건강한 삶에 영향을 준다. . 자신에 대해 건강하고 긍정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영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동기부여에도 영향을 미친다.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기 ..

자존감이 낮은 경우 [내부링크]

자존감이란 자존감은 심리학에서는 사람의 주관적인 관점에서의 개인의 가치 혹은 값으로 정의한다고 한다. 상황에 관계없이 자신을 얼마나 감사하고 좋아하는지로 정의할 수 있는데 자신감 있고 안전하다고 느끼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확신이 있고 소속감 능력이 있다고 느끼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자존감은 아동기에 가장 낮은 경향이 있으며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증가하여 결국 상당히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준에 다다르게 된다. 자존감이 낮은 경우: 다른 사람들이 나 자신보다 더 낫다고 믿으며 자신의 필요를 표현하는 것이 어렵고 약점에 집중하고 두려움, 자기 회의, 걱정을 자주 경험하고 삶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통제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며 실패에 대한 강한 두려움을 느끼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것을 힘들어하며 ..

건강한 자존감 [내부링크]

건강한 자존감을 갖는 것은 동기부여 등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하지만 이 자존감이라는 것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자존감을 갖는 것은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자신의 자존감 상태/수준을 이해한다면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문제에 대해 스스로 또한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약 상대방의 자존감 수준도 이해하게 된다면 상대방과의 소통방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존감이란 자존감은 심리학에서는 사람의 주관적인 관점에서의 개인의 가치 혹은 값으로 정의한다고 한다. 상황에 관계없이 자신을 얼마나 감사하고 좋아하는지로 정의할 수 있는데 자신감 있고 안전하다고 느끼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확신이 있고 소속감 능력이 있다고 느끼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자존감은 아동기에 ..

아마추어와 프로를 구별할 수 있는 기준 [내부링크]

아마추어와 프로를 구별할 수 있는 여러 잣대가 있겠다. 아마추어와 프로를 구별하게 하는 바로 이 한끗 차이는 무엇일까? 목표가 무엇이든 프로가 되는 과정은 고통스럽기도 하다.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점들은 많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추구하는 목표와 꿈에 대한 일관성의 자세가 아닌가 한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일관성이 부족하다. 이루고 싶은 목표와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일관성있게 그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하여야 하지만 사실 그렇게 하기가 어렵다. 편할 때만 혹은 흥미진진할 때만 행하다보면 이루고 싶은 꿈과 목표 결과를 얻기가 어렵다. 일관성있게 무엇인가를 꾸준하게 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다. 그래서인지 누군가에 대해 설명할 때 그사람은 일관성이 있다고 하면 그 사람은 믿을만하다라고 생각하..

아마추어는 아는 것이 힘이다. 프로는? [내부링크]

#아마추어는 아는 것이 힘이다. 그렇다면 프로는? #아마추어는 아는 것이 힘이라고 생각한다. # 프로는 지혜와 조언을 전수하는 것이 힘이다. #아마추어는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데 집중한다. #프로는 자신의 강점에 집중하고 약한 부분에서 강한 사람을 찾는 데 집중한다. 참고 https://jamesclear.com/professionals-and-amateurs https://fs.blog/2017/08/amateurs-professionals

프로는 더 멀리가려고한다. 아마추어는? [내부링크]

프로는 더 멀리가려고한다. 아마추어는? #아마추어는 더 빨리 가려고 한다. #프로는 더 멀리 나아간다. #아마추어는 일관적이지 않다. #프로는 일관적이다. #아마추어는 의견 불일치가 위협이라고 생각한다. #프로는 의견불일치를 배울 수 있는 기회로 본다. 참고 https://jamesclear.com/professionals-and-amateurs https://fs.blog/2017/08/amateurs-professionals

아마추어는 남을 탓하지만 프로는? [내부링크]

아마추어는 남을 탓한다. 하지만 프로는 어떨까? #아마추어는 남을 탓한다. #프로는 책임을 받아들인다. #아마추어는 단기에 집중한다. #프로는 장기적으로 초점을 맞춘다. #아마추어는 다른 사람들을 무너뜨리는 데 집중한다. #프로는 모두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드는 데 중점을 둔다. 참고 https://jamesclear.com/professionals-and-amateurs https://fs.blog/2017/08/amateurs-professionals

아마추어와 프로가 바라보는 현실 [내부링크]

아마추어와 프로가 바라보는 현실은 같을까? 다를까? #아마추어는 자신이 보고 싶은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프로는 현실이 진실임을 안다. #아마추어는 타인의 피드백과 코칭을 자신을 한 사람으로 비판하는 사람으로 바라본다. #프로는 자신에게 약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사려 깊은 비판을 추구한다. #아마추어는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포기하고 실패라고 가정한다. #프로는 실패를 성장과 숙달로 가는 길의 일부로 이해한다. 참고 https://jamesclear.com/professionals-and-amateurs https://fs.blog/2017/08/amateurs-professionals

아마추어는 성취하면 멈추지만 프로는? [내부링크]

아마추어는 성취하면 멈춘다. 하지만 프로는 성취하면 어떻게 할까? #아마추어는 무언가를 성취하면 멈춘다. # 프로는 무엇인가를 성취하면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이해한다. #아마추어는 모든 것을 잘한다고 생각한다. #프로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자신의 역량범위를 이해한다. 참고 https://jamesclear.com/professionals-and-amateurs https://fs.blog/2017/08/amateurs-professionals

눈에 담고 싶은 좋은 글 [내부링크]

#인생명언-삶을 어떻게 꾸려야할지를 생각하게 하는 눈에 담고 싶은 인생명언들이다. 당신이 멈추지 않는 한 아무리 느리게 간다 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by Confucius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고 직접 해본것은 이해한다. by Confucius 인생은 자신을 찾는 게 아니라 자신을창조하는 것이다. by George Bernard Shaw 행복이란 미래를 위해서 미뤄둬야 할 것이 아니라, 지금 현재를 위한 것이다. by Jim Rohn 우리는 가지고 있는 15가지 재능으로 칭찬받으려 하기보다, 가지지도 않은 한 가지 재능으로 돋보이려 안달한다. by Mark Twain

삶의 변화를 생각하게 하는 좋은 글 [내부링크]

인생명언_ 삶의 변화를 생각하게 하는 좋은 글 삶의 변화에 대해 생각해볼 수있는 인생명언이다. 지식이 없는 성실은 허약하고 쓸모없다. 성실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고 두려운 것이다. by Samuel Johnson 모든 사람은 경탄할만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힘과 젊음을 믿어라. '모든 것이 내가 하기 나름이다' 라고 끊임없이 자신에게 말하는 법을 배우라. by Andre Gide 웃음은 마음의 조깅이다. by Norman Cousins

삶의 도약을 준비하게 하는 좋은 글 [내부링크]

#인생명언 -삶의 도약을 준비하게 하는 좋은 글 삶의 도약을 준비하고 생각하게 하는 인생명언들이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by Benjamin Franklin 친구를 고르는데는 천천히, 친구를 바꾸는 데는 더 천천히. by Benjamin Franklin 신념만 가지고 따르는 것은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과 같다. by Benjamin Franklin 그대는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라지 말라. 시간이야말로 인생을 형성하는 재료이기 때문이다. by Benjamin Franklin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 건강하고 부유하며 현명해진다. by Benjamin Franklin

삶에 대한 의욕을 주는 좋은 글 [내부링크]

#인생명언_삶의 도전을 주는, 삶에 대한 의욕을 주는 좋은 글 문득 포기하고 싶을 때, 동기부여를 상실했을 때 삶에 대한 도전을 생각하게 하는 인생명언들이다. 99'c 까지 열심히 올려놓아도 마지막 1'C를 넘기지 못하면 영원히 물은 끓지 않는다. by Yeona Kim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내일을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이다. by Alvert Einstein 행복의 한쪽 문이 닫힐 때, 다른 한쪽 문은 열린다. 하지만 우리는 닫힌 문만 바라보느라 우리에게 열린 다른 문은 못 보곤 한다. by Helen Adams 꿈은 이루어진다. 이루어질 가능성이 없었다면 애초에 자연이 우리를 꿈꾸게 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by John Hoyer Updike

삶의 자극을 주는 좋은 말 [내부링크]

#인생명언_나의 삶에 자극을 주는 명언 살다가 보면 문득 문득 현재 나의 삶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삶의 자극이 되는 인생명언들이다. 단순함이야 말로 최상의 세련됨이다. by Leonardo da Vinci 대부분의 사람은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by Abraham Lincoln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해봤자 소용없다. 필요한 일을 함에 있어서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by Winston Leonard Spencer-Churchill 시간 엄수는 비즈니스의 영혼이다. by Thomas Chandler Haliburton

슬기로운 생활 [내부링크]

슬기로운 생활 창업을 하게되면 하루에도 수십번 감정의 롤러코스트를 타게 된다. 나 자신도 모르게 의욕을 상실하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다. 그렇다보니 스타트업 대표자라면 한번쯤은 자연스럽게 삶의 주도권에 대해 종종 생각하게 된다. 창업을 하게 되면 주변에 어려 사람과 얽혀있게 된다. 1. 조언을 해주겠다며 이것저것 이야기를 듣다보면 어느 순간 상대방이 내가 하고 있는 사업을 이리저리 휘젓고 있음을 알게 된다. 2. 상대방에 의해 내 사업이 휘둘리면 이 사업의 주체는 더 이상 내가 아니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처를 받고 동기부여를 상실하고 대표자는 결국은 사업에 대한 모든 의욕을 상실하게 된다. 3. 대표자는 그 어느 누구보다도 마음을 잘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면 초기 스타트업은 충분한 ..

프로가 되는 3가지방법 [내부링크]

#프로가 되는 3가지방법 프로가 되는 과정은 쉽지는 않지만. 인생에서 하고 싶은 목표와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프로들이 제안하는 여러 방법 중 개인적으로도 공감이 가는 프로가 되는 3가지 방법이다. #프로가 되는 3가지방법 1.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결정하기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것을 안다는 것이 중요한데. 사실 이것이 간단하게 들리지만 참 어렵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원하는 것을 실행할 수 있는 일정 정하기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알게 되면 실제로 이를 행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체중을 줄이기 위해 2kg 줄이기와 같이 ..

자존감이 과도한 사람 [내부링크]

자존감이 과도한 사람 #자존감이 중요한 이유 자존감은 의사 결정 과정, 사람들과의 관계, 정서적 건강 및 전반적인 건강한 삶에 영향을 준다. 자신에 대해 건강하고 긍정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영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동기부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존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나이 무능 유전학 병 신체 능력 사회경제적 지위 사고 패턴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삶의 경험등이 있다. #자존감이 과도한 사람 지나치게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의 자존감은 실제 높을 수도 있고 혹은 낮을 수 도 있다. 불안정하며 주어진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변한다. 항상 옳다는 것에 집중을 한다. 자신은 실패할 수 없..

창업의 운명을 좌우하는 말 [내부링크]

창업의 운명을 좌우하는 말 창업을 하면서 선배와 어른들의 조언, 격언, 그리고 속담들 중 가장 공감이 가는 문구는 ‘즐겨하는 말이 나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즐겨하는 말이 나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의미는 마음속의 여러 생각을 입 밖으로 내뱉다 보니 즐겨하는 말이 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몰입하고 노력하다보니 결국은 현재의 나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을 해본다. 물론 즐겨하는 모든 생각과 말들이 100% 이루어진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원했던 방향대로 끌어가기 위해 노력은 하게 된다. 내가 즐겨하는 생각과 말은, 대학시절 길을 걷다가 우연히 읽게 된 '나의 현재의 모습은 내가 과거에 결정한 결과의 모습이고 나의 미래의 모습은 내가 현재 결정하는 결과의 모습이다'. 나의 언어..

창업 1년차 체크리스트 [내부링크]

창업 1년차 체크 리스트 창업 초기에 무엇을 해야할지 별도 목록을 만들어 놓은 것도 없었고 직관적으로 해야 할 것들을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초기에 해야 할 것들이 참 많았던 것 같다. 그당시 이런 체크리스트를 누가 만든 사람이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사업자등록증 등 기초적인 내용을 제외하고 적어도 창업 1년차에는 하면 좋은 것들이다. 지금 생각해도 창업 1년차에 한 것은 잘 한 일이다. 체크리스트 1. 창업 기술 관련 특허 출원, 등록 준비하기 2. 기 창업한 선배 및 네트워킹을 통해 믿을만한 변리사 찾아보기 3. 특허 출원, 등록 반드시 할 수 있도록 하기-힘들지만 반드시 등록 할 수 있도록 하기 4. 창업 아이템 목업 기획하기 5. 창업 아이템 목업 기획, 설계, 개발과 관련된 정부 지원 사업 알아..

창업 준비 1단계 [내부링크]

창업준비 1단계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할까? 창업에 대한 뚜렷한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준비한 대로 창업을 하면 되겠지만 창업에 대한 막연한 생각으로 어떻게해야할지 고민을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기 마련이다.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창업뿐만 아니라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단계는 개인적으로는 마인드 맵핑이다. 마인드 맵은 70년대 BBC 프로그램 당신의 뇌를 사랑하라 소개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되었는데 뇌를 자극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창업에 대한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1. 우선 가급적 큰 종이, 큰 공책, 도화지 등을 준비한다. 자신의 마음을 맵핑해야하니 큰 종이가 작성할 때 편하다. 2. 순서에 대한 강제성은 없지만 마인드 맵은 주로 가운데에서 시작..

회사에서 붙잡고 싶은 사람 [내부링크]

회사에서 붙잡고 싶은 사람 붙잡고 싶은 사람과 내치고 싶은 사람 간의 한 끗 차이는 무엇일까?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내치고 싶은 사람의 유형은 1.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으면 말을 하지 않은 사람이다. 이러한 유형은 생각을 이해하기가 어려우니 시간이 지날수록 상호 소통이 어려워진다. 소통이 어려워진다는 것은 동료와 협업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로의 문제들이 발생하는 등 결국 업무의 효율성 저하와 연결이 된다. 2. 스킬에만 관심이 있고 집중하는 사람이다. 업무 초기에는 도구를 잘 사용하는 스킬이 필요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실력이 쌓이면 스킬을 넘어서야 한다. 스킬과 도구를 사용하는 것에만 집중하는 사람은 이 도구를 언제, 어떤 방식으로, 어떤 다른 도구들과 잘 어울릴 것..

20대가 저널을 작성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20대가 저널을 작성해야 하는 이유 일기와 저널은 같은 것인 줄 알았던 유년시절의 일기장을 읽어보면 저널에 적혀있어도 될 내용들이 가득하다. 일기는 나의 하루 일과, 느낌, 감정 등을 고스란히 적나라게 묘사하여 나만 볼 수 있는 글이라면 저널은 공유를 목적으로 특정한 주제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담은 글이다. 대학을 조기졸업하고 취업을 하기 전에는 주로 일기를 썼다면 20대에 사회에 진출하여 취업을 한 이후부터는 자연스럽게 저널을 작성하게 되었다. 일하는 분야와 관련된 영어교육 교수법, 콘텐츠, 교사 교육 등 내가 좋아하는 주제와 관련된 글을 읽다가 중요한 내용이 나오면 그 내용을 요약하여 저널을 작성했다. 이렇게 적어둔 글들이 나의 업에 엄청한 도움을 준 업무, 개발, 창업 등의 아이디어 노트가 되었다..

삶의 면역력 높이는 방법 3가지 [내부링크]

삶의 면역력 높이는 방법 3가지 인생을 살면서, 공부를 하면서, 일을 하면서, 무엇인가를 도전할 때 항상 적극적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행하기는 쉽지는 않다. 어려운 문제와 상황을 대면하게되면 당황, 허탈, 망연자실 등 몸과 마음이 힘들어진다. 몸과 마음이 힘들어지다보니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고 소극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니 자연스럽게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지고 결국은 삶의 면역 기능이 저하된다. 하지만 이렇게 삶의 면역 기능이 떨어지게 내버려두면 아니되기에,, ‘나는 할 수 있다’ 라고 마음을 다잡으며 자신에게 기운을 주고 으흡! 하며 클게 소리를 외쳐본다. 삶의 면역 기능을 높이려면 자신감과 적극적인 자세를 지니는 것이 필요하다고들 한다. 그렇다면 적극적인 자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즉 면역력을 높이..

신입노하우_생각 표현 [내부링크]

신입노하우 _생각 표현 대표님,.. 저.... 저... 이 이미지를 어떻게... 하며 말 끝을 흐린다.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 것인지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않으면 무엇을 말하려는지 상대방이 전혀 이해하지 못한채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이해를 못했으면 못했다고 다시 설명해달라고 하거나 설명하는 것이 어려우면 도식화를 해서라도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입노하우 _생각 표현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함께 일해보니 적어도 생각을 언어, 동작, 도표, 기호 등 모든 것을 동원하여 표현하는 것이 상호 오해를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이는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상호작용을 하니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게 되며 결국은 실수와 착오를 줄일 수 있..

가장 붙잡고 싶은 신입 [내부링크]

가장 붙잡고 싶은 신입은? 세계미래보고서 2050(제롬글렌) 에 따르면 현존하는 직업 20억개가 2030년에 소멸되고 현존 일자리 80%가 15년 안에 사라진다고 한다. 즉 2011년 초등학교에 입학한 어린이 중 65%는 아직도 생기지 않은 직업에 종사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직업 사이클이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세상의 변화와 보조를 맞추게 할 수 있는 기술은 바로 흔히들 말하는 4C가 바로 그것이다. 4C는 communication(소통), creative(창의적),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ollaboration(협업)을 의미한다. 4C는 팀워크나 협업의 핵심기술이며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초연결사회에 가장 적합한 기술이기도 하다. 에듀 테크 기업에서 일하면서 개인적으로도 ..

신입노하우_일정관리 [내부링크]

신입노하우_일정관리 "대표님, 원래 이게 오늘까지 완료해서 디자인팀에 전달할 예정이었는데 제가 앞에서 시간을 좀..쓸데없이 보내는 바람에 디자인 팀에 오늘 전달 할 수 있을지 확실치가 않아서.... " 하며 머뭇거린다. 이게 뭔 말? 왜 이런 상황이 온것일까? 일을 하다보면 생각하지 못한 일들이 생길 수도 있고..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더욱 일정 관리가 중요하다. 일정 관리란 계획적으로 시간을 배분하여 관리하는것으로 하루-주-월-연간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일정 관리가 주는 이점이 참 많다고 본다. 업무 일정 준수 높은 완성도-생산적 &효율성 더 많은 기회와 경력 성장 여가와 휴식을 위한 시간 비축 삶의 질 향상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 등 일정 관리가 주는 ..

인간답게 잘 사는 방법 5가지 [내부링크]

대학 졸업을 앞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시대-나만의 생존전략' 이라는 주제로 초청 특강을 하게 되어 몇자 요약해본다. 국제노동기구.2021에 의하면 세계 14억 3천만이 실업자이고 2045년경에는 세계 인구 절반이 실업자가 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신하고 있고 더불어 사람들의 일자리가 줄어든 만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인공지능이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신할 수 있는 일자리라면 인간도 할 수 있고 인공지능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니 사회에서는 차츰 사람대신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세계경제포럼. 2016에 의하면 경영, 재무, 관리 감독, 수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건축가, 엔지니어, 영업 , 교육, 레크리에이션 치료사, 작곡가, 만화..

자존감이 낮은 사람 [내부링크]

자존감이란 자존감(자기 존중감, self-esteem)은 심리학에서는 사람의 주관적인 관점에서의 개인의 가치 혹은 값으로 정의한다고 한다. 상황에 관계없이 자신을 얼마나 감사하고 좋아하는지로 정의할 수 있다. 자신감 있고 안전하다고 느끼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확신이 있고 소속감 능력이 있다고 느끼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자존감은 아동기에 가장 낮은 경향이 있으며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증가하여 결국 상당히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준에 다다르게 된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 자존감이 낮은 경우 다른 사람들이 나 자신도다 더 낫다고 믿는다. 자신의 필요를 표현하는 것이 어렵다. 자신의 약점에 집중한다. 두려움, 자기 회의, 걱정을 자주 경험한다. 삶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통제력이 부..

자존감 높이는 방법 4가지 [내부링크]

자존감이 중요한 이유 자존감은 의사 결정 과정, 사람들과의 관계, 정서적 건강 및 전반적인 건강한 삶에 영향을 준다. 자신에 대해 건강하고 긍정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영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동기부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 4가지 1.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인식하려고 노력하기- 이 방법은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왜곡되거나 잘못된 생각을 스스로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2.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면 더 현실적이거나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로 맞서보기 3. 혼잣말로 긍정적인 말을 자신에게 말하기-녹음을 하거나 거울을 보면서 말해보기 4. 자신이 저지른 과거의 실..

20대 신입 그대여 걱정하지 말아요 [내부링크]

20대 신입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물론 내가 이야기를 나눈 이들이 모든 신입을 대변할 수는 없지만) 대체로 아주 긍정적이고 열정적이다. 하지만 속내는 내가 지금 제대로 하고 있는지, 하고 있는 일들을 잘해내지 못할까봐 걱정과 불안을 느낄 때가 있다고 말문을 연다. 20대 신입에게 가장 원하는 삶에 대해 질문을 하면 가장 원하는 삶은 40-50세쯤 불로소득자가 되는 것이라며 내게 열심히 설명을 한다. 여기서 의미하는 불로소득은 지금 열심히 무엇인가를 해서 40-50대에 열심히 애쓰며 살지 않아도 통장에 꾸준히 입금이 되어 경제적으로는 넉넉하게 살아가는 것, 즉 수동적 수입을 말하는 것이다. 영어권에서는 'Passive Income' 이라는 용어가 흔히 쓰이는데, 이것을 있는 그대로 번역하자면 '수동적..

즐겨하는 말이 나의 운명을 좌우한다 [내부링크]

창업을 하면서 선배와 어른들의 조언, 격언, 그리고 속담들 중 가장 공감이 가는 문구는 ‘즐겨하는 말이 나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스타트업을 시작하게 된 궁극적인 목표, 그리고 그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내 뇌리에서 머무는 생각들이 있기 마련이다. 즐겨하는 말이 나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의미는 앞서 언급한 여러 생각을 입 밖으로 내뱉다 보니 즐겨하는 말이 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몰입하고 노력하다보니 결국은 현재의 나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을 해본다. 물론 즐겨하는 모든 생각과 말들이 100% 이루어진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원했던 방향대로 끌어가기 위해 노력은 하게 된다. 내가 즐겨하는 생각과 말은, 대학시절 길을 걷다가 우연히 읽게 된 '나의 현재의 모습은 내가 과거에..

창업 체크리스트 5가지 [내부링크]

창업을 하게 되면 참으로 다양한 것을 하게 된다. 특히 이제껏 겪어보지 못한 경험하지 못한 일들을 처리해야 하므로 이러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다양한 교육을 많이 접하게 된다. 역시 사람은 죽을때까지 공부를 해야 하나 보다. 창업을 하려고 하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 일 것이다. 돈을 번다는 것은 지속적으로 성장이 가능한 사업이라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창업의 시작은 대부분 • 나의 열정을 펼치고 싶다 •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해야 겠다. • 나의 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싶다 • 주변에서 투자해준다고 하는데 내가 잘하는 것으로 해볼까 • 내가 창업 관련된 기술의 경험이 많으므로 이러한 나의 경력을 배경으로 사업화하고 싶다. 등으로 시작을 한다. 사회적인 경력이 많은 없든,..

경력과 창업 관계 [내부링크]

경력과 창업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경력은 경력이고 창업은 창업이다. 경력은 창업을 하기 전까지의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경력이 창업 대표자로서의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것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창업 초기에는 경력을 쌓을 때 경험하지 못한 혹은 시도조차 해보지 않은 모든 일들을 A부터 Z까지를 해야 하는 것이다. 시도조차 해보지 않은 일들을 하려고 보면 어려운 일들이 상당히 많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렸을 때 어른들이 들려주신 이야기들의 공통점은 - 젊었을 때 다양한 경험, 즐겁게 살기, 무엇이든 전문적인 기술 하나는 꼭 습득하기, 독서 하기, 여행하기, 사람들 많이 만나보기, 생각 많이 하기 등,,, 다 옳다. 창업을 하기전에 다양한 경험과 지식은 결국 내가 다..

저널을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40-50대가 저널을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이유 #물론 20 ~30 대는 더더욱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이유 중학교 시절에는 일기와 저널을 구분하지 못하고 생각나는 것들을 이것 저것 적기 시작하였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날짜와 날씨, 하루 일과 등을 그림을 곁들여 매일 매일 습관적으로 일기를 적었다. 그당시 일기와 저널의 차이점은 몰랐으나 중학교 1학년때부터 내가 좋아하는 정보들과 생각들을 적기 시작하였다. 지금에 와서야 보니 저널을 작성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원하는 미래의 모습을 위해 주어진 현재에 애를 쓰는 것은 반드시 어떤 결과이든 결과를 가져다 준다고 믿고 있다. 지금 생각해보면 내가 즐겨하는 생각과 말대로 내가 행동하고 생각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 일기 일기와 저널은 같은 것인 줄 알았다. ..

풍요롭고 재미있게 사는 법 [내부링크]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보는 질문이다. 무엇을 하며 살아야 초라한 삶을 살지 않을 수 있을까? 다시 질문하면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아야 좀 더 풍요롭고 재미있게 살 수 있을까? 이 질문 하나에 어떤이는 많은 생각을 할 것이고 또 어떤이는 이 질문에 단숨에 응대를 할 것이다. 무엇을 하며 살아야 초라하지 않고 좀 더 풍요로우면서 재미있게 살 수 있는 것일까? 사람마다 삶의 기준이 다르기에 좀 더 풍요로우면서 재미있게 살아가기 위해 추구하는 길을 정의하기가 어렵다. 이 질문에 대해 생각해보려면 오롯이 내 자신에게만 집중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내게 오롯이 집중하여 이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글들이다. ----------------- 후회 없는 삶을 살려면 만성적인 후회는 정신적으로 가장 해롭..

신입노하우_노트 필기 [내부링크]

#신입 노하우_노트 필기 한 신입이 어제 미팅에서 논의한 내용을 하루가 지나서야 물어본다. 노트 필기를 전혀 하지 않았으니 다 기억을 하지 못한다. 물론 암기력이 뛰어나서 적지 않아도 되는 이들도 있겠지만-- 노트 필기는 쉬운 것이다. 꼭 공책에 적지 않아도 모바일, 노트북 등 업무 관련된 내용을 업데이트 하며 기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노트 필기란 노트필기는 들으면서, 또는 들은 후에 배운 것을 공책이나 컴퓨터 문서 등을 통해 정리해두는 것이다. 노트 필기의 중요성 4가지이다. 집중력 & 주의력에 도움 경청을 통해 주제에 적극적인 참여 메모를 작성-이해가 필요-장기간 기억 창의력 향상 등 이점이 많다. 노트 필기는 필수적이다. 노트 필기는 업무의 실수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아마추어와 프로의 가장 큰 차이 한가지 [내부링크]

아마추어와 프로의 가장 큰 차이 첫 번째는 무엇인가? 우리 삶의 목표가 무엇인든지간에 프로가 되는 과정은 고통스럽기도 하다.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점들은 많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아마추어와 프로의 가장 큰 차이 첫 번째는 바로 추구하는 목표와 꿈에 대한 일관성의 자세가 아닌가 한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일관성이 부족하다. 이루고 싶은 목표와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일관성있게 그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하여야 하지만 사실 그렇게 하기가 어렵다. 편할 때만 혹은 흥미진진할 때만 행하다보면 이루고 싶은 꿈과 목표 결과를 얻기가 어렵다. 일관성있게 무엇인가를 꾸준하게 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다. 그래서인지 누군가에 대해 설명할 때 그사람은 일관성이 있다고 하면 그 사람은 믿을만하다라고 생각을 들게 ..

아마추어에게 현실이란 [내부링크]

아마추어와 프로는 정말 한 끗 차이이다. 그 한 끗이 시간이 지날수록 아마추어와 프로 간의 간격이 얼마나 넓은 지를 경험하게 된다. #아마추어는 자신이 보고 싶은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프로는 현실이 진실임을 안다. #아마추어는 타인의 피드백과 코칭을 자신을 한 사람으로 비판하는 사람으로 바라본다. 하지만 #프로는 자신에게 약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사려 깊은 비판을 추구한다. #아마추어는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포기하고 실패라고 가정한다. 하지만 #프로는 실패를 성장과 숙달로 가는 길의 일부로 이해한다. 참고 https://jamesclear.com/professionals-and-amateurs

아마추어와 프로의 한 끗 차이 [내부링크]

아마추어와 프로는 정말 한 끗 차이인듯하다. #아마추어는 무언가를 성취하면 멈춘다. 하지만 # 프로는 무엇인가를 성취하면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이해한다. ---- #아마추어는 모든 것을 잘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프로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자신의 역량 범위를 이해한다. 참고 https://jamesclear.com/professionals-and-amateurs

정말 하기 싫은 일을 재미있게 하는 방법 [내부링크]

세상을 살다보면 정말 하기 싫은 일들이 허다하다. 하지만 이러저러한 다양한 이유로 하기 싫은 일들을 해야만 할 때가 너무 많다. 식사 후 그릇 치우기 작성할 항목이 너무 많은 서류 작성하기 보기만해도 신경을 예민하게 하는 사람과 이야기 나누기 레포트 작성하기 마감일이 내일인 신청서 작성하기 등등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하기 싫은 일은 하지 않으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상황때문에 하기 싫은 일을 불가피하게 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1. 최대한 뒤로 미룬다. 2.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들을 먼저한다. 3.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동안 마음에 이따만한 '왕부담' 이라는 큰 덩어리가 있지만 하기 싫은 일이니 최대한 뒤로 미룬다. 4. 최대한 뒤로 미룬 시간의 임계점에 다다름을 인지한다...

자존감이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일상을 살다보면 작고 큰 도전을 하게 된다. 문제는 그 도전을 바라보는 이들이 감놔라 대추놔라 등 참견, 간섭, 폄하 등을 하는 것이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자신에게는 도전인데 주변에서 이렇게 초를 치면 자신도 모르게 *자신감 상실 *자신을 표현하기가 두려워지고 *삶에 대한 소극적인 자세 *스스로를 보잘것없거나 형편없는 사람으로 느끼게 된다. 이렇게 성장하면서 열등감, 의지력 상실, 그리고 좀 더 심해지면 성인이 되어서도 자기계발을 포기 하기도 한다. 결국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되게 된다. 그래서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1. 세상을 바라볼 때 나만의 시각으로 다양한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2. 자기계발 의지, 자기주도적으로 삶을 살아가며 3. 행복한 삶을 만들고 ..

제대로 사는 방법 5가지 [내부링크]

앞으로의 세상은 불확실성의 시대이다.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일들을 만나게 되므로 사회를 예측하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느냐가 아주 중요하다. 인공지능이 공존하는 이 사회에서 어떻게 살면 제대로 잘 살 수 있을까? 어떻게하면 인간만이 가진 역량을 잘 활용하여 살 수 있을까? 1. 다르게 생각하기 2. 지식을 단순하게 습득하지 않고 응용, 적용하기 -단순한 지식의 습득은 인공지능이 더 우위에 있다. 적용하고 응용하여야 한다. 3. 정해진 답이 없는 질문에 대해 나만의 답안 찾기 4. 끊임없이 복합적인 사고로 최고의 방안 찾기 5. 공감하기

한번도 진정으로 살아보지 못하고 죽는다 [내부링크]

사람들은 돈을 벌기위해 건강을 희생하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돈을 희생하고. 미래가 너무 걱정되는 나머지 현재를 즐기지 않고. 즉 현재를 사는 것도 미래를 사는 것도 아니다. 영원히 죽지 않을 것 같다가 한번도 진정으로 살아보지 못하고 죽는다. by 달라이라마

가장 붙잡고 싶은 신입 1위 [내부링크]

세계미래보고서 2050에 따르면 현존하는 직업 20억개가 2030년에 소멸되고 현존 일자리 80%가 15년 안에 사라진다고 한다. 즉 2011년 초등학교에 입학한 어린이 중 65%는 아직도 생기지 않은 직업에 종사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직업 사이클이 가속화 되는 세상에서 다음 세대들이 세상의 변화와 보조를 맞추게 할 수 있는 기술은 바로 communication, creative, critical thinking, collaboration 즉, 소통, 창의적, 비판적 사고, 그리고 협업이다. 4C는 팀워크나 협업의 핵심기술이며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초연결사회에 가장 적합한 기술이며 . 또한 4c와 더불어 Adaptability, resiliency and grit, mindset of continuou..

창업을 고민한다면 [내부링크]

창업을 고민할 때는 이런 저런 글들이 모두 내 이야기같다. 눈에 오랫동안 담아둔 글 들이다. --- 전략적 비전을 놓치지 마세요 어떤 일이든 성공하려면 방향 감각과 소명 의식이 있어야 한다. 당신이 누구든, 무슨 일을 하고 있든, 어떻게 자신을 거기에 맞출 것인가 알아야 하고 , 또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by 루이스 V. 기스너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중에서 ----- 만약 오늘이 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오늘 하려던 일을 할 것인가! by 스티브 잡스 ----- 어떻게든 될거에요! 아무튼 해 보겠습니다! by 애거서 크리스티 ------- 중요한 것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다. 활력이 있고 선량한 마음만 있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by 에이브러햄 링컨

신입사원 할많하겠 [내부링크]

신입사원 할많하겠 누가 나에게 삶의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조언을 한다면 나는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다. 그 누군가의 조언이 나의 삶의 가치를 더 할 수 있는 일부가 있다면 100% 다 옳다고 하지 않더라도 나는 기꺼이 받아들였고 앞으로도 받아들일 것 이다. 하지만 신입사원들도 나와 같을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주변 선배들은 나에게 신입들과 일을 하다보면 할많하않. 하지만 잔소리와 조언과 참견의 경계를 넘나들며 '할많하겠'(할말이 많아서 하겠다). 신의 물방울의 만화를 보면 고객이 프랑스 최고 수준의 와인을 만드는 DRC의 로마네 콩티 와인을 주문하는 장면이 있다. 하지만 그 고객은 자신이 알고 있는 로마네콩티 맛이 아니라며 역정을 내자 남자 주인공이 '명주실을 뽑는듯한 섬세함'으로 디켄팅을 하기 시..

창업과 경력의 상관관계 [내부링크]

창업과 경력의 상관관계 업무의 경력과 창업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24여년의 경력을 뒤로 한채 창업을 하고 보니 1. 경력은 창업을 하기 전까지의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경력이 창업 대표자로서의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것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3. 하지만 창업 초기에는 경력을 쌓을 때 경험하지 못한 혹은 시도조차 해보지 않은 모든 일들을 A부터 Z까지를 해야 한다. 4. 창업 하면서 지금까지 해보지 못한, 시도조차 해보지 않은 일들을 하려고 보면 어려운 일들이 상당히 많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렸을 때 어른들이 들려주신 이야기들의 공통점은 - 젊었을 때 다양한 경험, 즐겁게 살기, 무엇이든 전문적인 기술 하나는 꼬옥 습득하기, 독서 하기, 여행하기, 사람들 많이 만나보기, 생각 많이 ..

나 모하고 살지? [내부링크]

#나모하고 살지? 나 모하고 살지? 누구나 한번 쯤은 생각해보는 질문이다. 무엇을 하며 살아야 좀 더 풍요로우면서 재미있게 살 수 있는 것일까? 재물을 쌓아가는 재미, 취미를 삶의 중심으로 두며 살아가는 재미, 느슨하게 그럭저럭 하루하루를 보내는 재미, 반드시 무엇을 하지 않더라도 소소하게 자신이 좋아하는 무엇인가를 하며 살아가는 재미, 반드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위해 달리며 성취하는 재미 등 우리 모두 무엇인가는 하며 살아가고 있다. 나의 삶의 재미는 지금 생각해보면 무엇인가 하고 싶은 목표를 하나씩 성취하는 재미,나로 인해 누군가에게 혹은 주변인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그들이 성장해가는 것을 보는 재미 등 무엇인가를 하며 살아가는 재미에 좀 더 치우쳐져 있는 듯하다. 무엇인가를 이루며 하는 것에 ..

20대 _ 나는 불안하다 [내부링크]

20대 신입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물론 내가 이야기를 나눈 이들이 모든 신입을 대변할 수는 없지만) 대체로 아주 긍정적이고 열정적이다. 하지만 속내는 내가 지금 제대로 하고 있는지 , 하고 있는 일들을 잘 해내지 못할까 봐 불안할 때가 있다고 말문을 연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분주하고 바쁘게 사는 삶이 멋진 삶이다. 바쁠수록 나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다. 분주한 인생이 성공한 인생이다. 무엇인가를 하고 있어야 안심이 된다. 등의 생각을 말한다. 신입에게 가장 원하는 삶에 대해 질문을 하면 가장 원하는 삶은 40대쯤 되어서 불로소득자가 되는 것이라며 내게 열심히 설명을 한다. 여기서 의미하는 불로소득은 지금 열심히 무엇인가를 해서 40-50대에 열심히 애쓰며 살지 않아도 통장에 꾸준히 입금이 되어 경제..

INFP, INFJ, ENTP, INTJ에 효과적인 공부 유형 [내부링크]

#INFP, INFJ, ENTP, INTJ에 효과적인 공부 유형 사람들마다 다양한 공부 유형(LEARNING STYLES)을 지니고 있다. MBTI의 INFP, INFJ, ENTP, INTJ가 선호하는 공부 유형은 과연 무엇일까? 자신에게 맞는 공부 유형을 이해하여 공부를 한다면 똑같은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좀 더 나은 성취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 학습 유형도 주변의 환경 등에 따라 성장하면서 달라지기도 한다. 공부 유형 ( Learning Styles)처럼 사람들마다 가진 성격의 유형도 다양한데 MBTI는 작게는 잡지 등 흥미 위주의 성격 테스트로, 크게는 기업체 등 진로 선택을 위한 인성 검사로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자신의 성격 유형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공부 유형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공부법을..

농담을 잘하는 사람에게 효과적인 공부법 [내부링크]

# 혼자공부법 #홈스쿨링 #농담을 잘하는 사람에게 효과적인 공부법 사람마다 각자 좀 더 선호하는 학습 유형을 지니고 있다. 어떤 이는 영어 단어 잇기, 퍼즐 하기를 좋아하고 또 어떤 이는 영어를 듣고 따라 말하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는 등 자신에게 좀 더 끌리는 학습 유형 이 있다. 이 학습 유형은 어떤 과목에라도 접목할 수 있는 것이며 이 글에서는 영어에 집중하여 언급을 하려고 한다. 학습 유형은 어른들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지니고 있는데 어떤 아이는 영어 단어의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몸동작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즐기기도 한다. 어떤 아이는 영어 노래와 챈트를 들으면서 흥얼거리고 영어에 대한 흥미를 느끼는 아이도 있다. 이렇게 아이마다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 유형에 따라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낄 ..

창업이란 [내부링크]

# 창업이란 창업 4년차를 보내면서 나에게 창업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답변은 창업을 하는 것은 쉽지만 창업을 유지하고 성장시키는 것은 내가 태어나서 창업전까지 겪은 과정을 다시 겪어가며 새로운 삶을 만들어가는 것과 동일하다는 것이다. 난생 처음 창업하는 것이니 당연한 것이다. 물론 창업전까지 이루어낸 성과, 체험, 경험, 사람과의 관계, 네트워크 등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장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겠지만 창업은 또 다른 삶을 만들어가는 것은 분명하다. 창업의 기본적인 자세, 기업가의 정신, 기업가인가 사업가인가 등 창업과 관련된 큰 그림을 제시하는 다양한 책들이 많은데 정작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창업자의 심리적인 요소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면이 많다. 창업 이후부터 지금까지 오롯이 개인적..

MBTI 생존 공부법이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 MBTI 생존 공부법이 필요한 이유 # 나만의 MBTI 생존 공부법이 필요한 이유 _ 왜 알아 듣지를 못하니 ..... 해외 출장이나 여행길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실제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적어봅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한 주인공은 최애 군것질 , 간식인 m&m 초콜렛을 사려고 마켓에 갑니다. 초콜렛을 한꾸러미 안고서 cashier가 있는 계산대 앞에서 줄을 섭니다. 아 그런데 다짜고짜 줄을 서있는 주인공에게 cashier가 .......뭐라뭐라 합니다. 당황한 채 What? 이라고 응대합니다. Cashier 다시 ...........뭐라뭐라고 합니다. 당황한 주인공은 다시 What? 하며 반응을 보입니다. Cashier 가 건넨말을 바로 Plastic or paper? 였습니다. 웬 플라스틱과..

직장에서 인정받는 신입들의 3가지 비법 [내부링크]

#직장에서 인정받는 신입들의 3가지 비법 일을 하려면 그 업무에 필요한 *기본 스킬 *의사소통 능력 *공감능력 & 협업 *창의적인 문제 해결능력은 필수 역량이다. 이 4가지는 어떠한 일을 하든 필요한 사전 역량이기에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실제 취업을 하여 직장에서 일을 하다보면 일을 잘하거나 혹은 잘 못한다는 이야기를 듣는 경우가 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인데 직장에서 일을 잘 못한다는 이야기를 듣는 직원들은 주로 *업무 속도가 느려요 *완성도가 낮아요 *꼼꼼하지 않아요 *반복적인 실수를 해요 *응용력, 창의력이 부족해요 *회의 내용 중 60% 정도만 기억해요 하지만 직장에서 일을 잘 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 이들은 주로 *업무 속도가 빨라요 *완성도가 높아요 *꼼꼼하게 , 재점검 해요 ..

MBTI 결과 쉽게 이해하기 판단 vs 인식 [내부링크]

# MBTI 결과 쉽게 이해하기 # 판단(Judging) vs인식(Perceiving) 알파벳 4개의 코드에서 마지막에 나열되는 4차 기능의 의미가 궁금해진다. 나의 MBTI의 결과에서 마지막 코드가 J는 무엇을 의미하고 혹은 P 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아보자. 자신의 성격의 특성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가 있다면 비즈니즈, 교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 MBTI 결과 보는 법 MBTI의 심리기능은 아래와 같이 4가지의 위계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 위계별로 2가지의 유형이 있다. 그러므로 MBTI 검사결과로 생길 수 있는 성격유형을 16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4가지의 위계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주기능: 외향성(Extrove..

MBTI 결과 보는 지름길 사고 vs 감정 [내부링크]

# MBTI 결과 보는 지름길 사고 vs 감정 알파벳 4개의 코드에서 세 번째에 나열하는 3차 기능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나의 MBTI의 결과에서 세 번째 코드의 T는 무엇을 의미하고 F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아보자. # MBTI 결과에서 나오는 알파벳 4개코드 위계 분류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MBTI의 심리기능은 4가지의 위계로 분류할 수 있는데 4가지의 위계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주기능: 외향성(Extrovert) 또는 내향성(Introvert) 2. 부기능: 감각(Sensing) 또는 직관 (Intuition) 3. 3차기능: 사고(Thinking) 또는 감정(Feeling) 4. 4차기능: 판단(Judging) 또는 인식/지각(Perception) 등이다. 예..

MBTI 결과 보는 지름길 감각 vs 직관 [내부링크]

# MBTI 결과 보는 지름길 감각 vs 직관 알파벳 4개의 코드에서 두 번째에 나열하는 부기능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나의 MBTI의 결과에서 두 번째 코드의 S는 무엇을 의미하고 N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아보자. # MBTI 결과에서 나오는 알파벳 4개코드 보는 법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MBTI의 심리기능은 4가지의 위계로 분류할 수 있는데 4가지의 위계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주기능: 외향성(Extrovert) 또는 내향성(Introvert) 2. 부기능: 감각(Sensing) 또는 직관 (Intuition) 3. 3차기능: 사고(Thinking) 또는 감정(Feeling) 4. 4차기능: 판단(Judging) 또는 인식/지각(Perception) 등이다. 예를 들..

MBTI 결과 쉽게 이해하기 외향 vs 내향 [내부링크]

# MBTI 결과 쉽게 이해하기 #외향(Extrovert) vs 내향(Introvert) 알파벳 4개의 코드에서 첫 번째에 나열하는 주기능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나의 MBTI의 결과에서 첫번째 코드가 E는 무엇을 의미하고 I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게되면 대화의 소재, 상대방의 성격 이해, 수업의 액티버티 등 응용 가능한 영역이 무궁무진하다. MBTI는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서 문항을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 경향들이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심리 검사를 의미한다. 10대들의 X Y 세대를 향한 전참시 # 10세대들의 X Y 세대를 향한 전참시 10대 끄트머리에 있는 학생들에게..

MBTI 결과 보는 법 [내부링크]

# MBTI 결과 보는 법 사람들마다 다양한 학습 유형 (LEARNING STYLES)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 유형을 이해하여 공부를 한다면 똑같은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좀 더 나은 성취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 학습 유형도 주변의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학습 유형에 대해서는 다시 다루기로 하고 학습 유형처럼 사람들마다 가진 성격의 유형도 다양하다. 요즘 성격 유형을 알게 해준다는 MBTI에 대해 관심지수가 높아지고 있다. MBTI 의 효율성, 신뢰로 및 타당성 관련하여 다양한 후술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MBTI는 작게는 잡지 등 흥미 위주의 성격 테스트로, 크게는 기업체 등 진로 선택을 위한 인성 검사로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출처: https://www.vo..

MBTI 유형별 매칭 동물 [내부링크]

#MBTI 유형별 매칭 동물 MBTI 각 유형별로 매칭되는 동물들은 무엇일까? ENFP – 돌고래 ENFP형과 잘 어울리는 동물은 돌고래이다. 똑똑하고 친근하며 호기심이 많은 돌고래는 매우 창의적이고 창의적이며 물고기를 잡고 생존하는 독특한 방법을 찾는다. 예를 들어, 때때로 바위 근처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코에 스폰지를 착용하기도 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위해 놀고, 텀블링도 가능하다. ENTP – 침팬지 ENTP형과 친밀한 동물은 침팬지이다. 지능적이고 혁신적이며 모험적인 침팬지는 창의적으로 게임을 만들고, 즐기며, 복잡한 사회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창을 만들어 먹이를 사냥하거나 심지어 긴 가지를 사용하여 흰개미를 파기도 하며 환경에 잘 적응하고, 수완이 풍부하다. INFP – 아시아 코끼리..

영단어 쉽게 아는 방밥 [내부링크]

영단어를 쉽게 아는 방법은? 영자 신문과 책들을 좀 편안하게 보고 싶은데 도대체 영단어를 쉽게 공부하는 방법은? 닥터진콘텐츠랩 영단어 쉽게 이는 방법

콘텐츠 개발의 필수 직무는? [내부링크]

요거 요거 반드시 알아야해요. 페이지 설계 알아볼까요? https://youtu.be/Xvzu4a5Drf4 1.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입문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90&ejkGb=KOR 2.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심화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83&ejkGb=KOR

콘텐츠를 개발하려면 실러버스를 만들어야지 [내부링크]

나도 콘텐츠 만들고 싶다!!! 무슨 콘텐츠로 개발을 하지? 콘텐츠는 있나? 콘텐츠 개발의 핵심 축!! 실러버스!! https://youtu.be/lgQYSCmxgkk 1.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입문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90&ejkGb=KOR 2.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심화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83&ejkGb=KOR

콘텐츠 설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4가지! [내부링크]

일을 하다보면 문득 좀 더 안정된 일을 하고 싶다는 문의를 많이 받는다. 콘텐츠를 개발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콘텐츠 개발자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콘텐츠 개발 입문과정 살펴볼까요? 콘텐츠 설계 단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4가지! https://youtu.be/isD4g-95WhQ 1.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입문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90&ejkGb=KOR 2.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심화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83&ejkGb=KOR

기획서 엿보기 [내부링크]

나도 콘텐츠 개발자 하고 싶다.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획서 함 봅시다 !!! 헬렌과 함께 기획서 엿볼까요? https://youtu.be/bbuwoWaIUys 1.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입문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90&ejkGb=KOR 2.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심화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83&ejkGb=KOR

기획서! 제대로 작성하기 [내부링크]

나도 콘텐츠 만들고 싶다!!! 게이미피케이션, 책, 노래와 챈트 등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개발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콘텐츠 개발자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획서 작성!! 기획서 제대로 작성하기 !!! https://youtu.be/PAD_l6yHcME 1.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입문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90&ejkGb=KOR 2.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심화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83&ejkGb=KOR

콘텐츠 개발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내부링크]

실제 콘텐츠 개발을 하고 싶은데..... 끙끙대시는 분들! 필독!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할까요? 함께 알아봐요~~ youtu.be/IhCt-EHA20c 1.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입문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90&ejkGb=KOR 2.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심화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83&ejkGb=KOR

콘텐츠 개발자 필수 역량 6가지 [내부링크]

콘텐츠 개발자 필수 역량 6가지 알아볼까요? https://youtu.be/CoG8r8scbQY 1.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입문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90&ejkGb=KOR 2.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심화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83&ejkGb=KOR

도대체 콘텐츠 개발은 언제해요? [내부링크]

제가 가장 많이 받는 문의: 이젠 콘텐츠를 만드는 업을 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콘텐츠를 개발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콘텐츠 개발자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등 콘텐츠 개발 입문과정 온라인으로 함께 살펴볼까요? 금주의 온라인 영상: 도대체 콘텐츠는 언제 개발해요? https://youtu.be/l_g6iU8NT-M 1.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입문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90&ejkGb=KOR 2.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심화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

콘텐츠가 뭐래요? [내부링크]

콘텐츠가 뭐래요? 콘텐츠를 개발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콘텐츠 개발자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등 콘텐츠 개발 입문과정 온라인으로 함께 살펴볼까요? https://youtu.be/jqzwOtISlO4 1.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입문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90&ejkGb=KOR 2. 아동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서 심화과정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376683&ejkGb=K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