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orio의 등록된 링크

 duori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3건입니다.

무조건 가야 하는 강릉 맛집 추천 BEST 5 [내부링크]

강원도 하면 떠오르는 것  강원도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감자나 산골짜기 이런 이미지가 가득하실 텐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것은 바로 맛집입니다! 가격뿐만 아니라 맛까지 보장하는 그야말로 대..

속도분포 [내부링크]

체적 유량 (volumetric flow rate)  실제 유체의 유동에 있어서 각개의 유선은 단면을 지날 때 상이한 속도를 가질 것이다. (그림 8.5)는 원관 속의 유체의 정상 유동을 표시한다. 속도 분포 (velocity profile)..

1차원, 2차원 및 3차원의 흐름 [내부링크]

1차원 2차원 3차원  유선은 수학적으로 정의된 한 개의 선이므로 하나의 차원, 즉 1차원의 흐름이 된다. 따라서 여러 개의 유선 중에서 단지 한 개의 유선만을 따르는 흐름은 비록 유선이 구부러져 있다고 하더라..

유선과 유관 [내부링크]

유선(streamline)과 유관(stream tube)  유선은 유체의 흐름에 있어서 모든 점에서 속도 벡터의 방향을 갖는 연속적인 선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이렇게 정의된 유선의 수직방향으로 항상 속도 성분이 0이 되며,..

정상유동과 비정상유동 [내부링크]

유체의 흐름은 흐르는 상태에 따라서 다르다  층류(laminar)와 난류(turbulent), 실제유체와 이상유체, 가역흐름(reversible)과 비가역흐름(irreversible), 정상류(steady flow)와 비정상류(unsteady flow), 등류..

열역학의 응용분야 [내부링크]

증기원동소의 해석  열역학의 연구 분야는 증기원동소의 해석으로부터 연소기관(combustion engine), 지열 및 태양열에너지, 연료전지 등의 해석에 이르기까지 공학적 응용 범위는 매우 넓다. 여기서는 열역학적..

이상기체의 상태방정식 [내부링크]

이상기체의 정의  이상기체의 정의는 상태방정식을 따라는 기체이며, 그 내부 에너지가 온도만의 함수이다. 보일과 샤를의 법칙으로부터 상태방정식을 유도하는 것은 어떤 열역학 교과서에서도 찾을 수 있다. 아..

유체의 성질 및 정의 [내부링크]

유체역학에서의 유체성질이란  유체역학은 정지 또는 운동하고 있는 유체의 성질을 연구하는 응용과목의 일부이다. 문제에 따라서 유체성질의 몇몇은 유체역학을 연구하는데 아주 중요하 역할을 하지만 그 밖의..

열역학 제1법칙 [내부링크]

관찰과 경험으로부터 귀납적으로 얻어진 자연법칙  흔히 에너지의 보존의 원리로 알려져 있다. 일과 열을 열역학적으로 정리하고, 열역학 제1법칙을 소개한다. 열역학 제1법칙으로부터 열역학적 상태량인 에너지..

순수물질의 성질 [내부링크]

물질의 상변화  한 물질이 상변화는 고체상, 액체상, 기체상으로 존재할 수 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상온 대기압 하에서 구리는 고체이고, 수은은 액체이며, 공기는 기체이다. 그러나 압력이나 온도를 충분..

사이클에 대하여 알아보기 [내부링크]

사이클의 정의  계 내의 동작 물질이 한 상태로부터 여러 가지 상태변화를 거쳐 원래의 처음 상태로 되돌아오는 과정을 반복하는 상태변화를 사이클이라 정의한다. 사이클의 구성  사이클을 구성하는 모든 상태..

이세계에서 다시 보는 열역학 제2법칙 [내부링크]

열역학 제2법칙은 에너지의 질적 평가를 할 수 있는 기준  에너지의 질은 일(동력)로 변환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으로 판단한다. 열역학 제2법칙도 관찰과 경험에서 얻어진 자연법칙이다. 여기서 Kelvin-Planck의..

열유체역학 [내부링크]

열유체역학의 기본 개념  열유체역학은 유체의 운동과 에너지 변환 및 이와 관련된 유체의 성질에 관한 학문이다. 사람들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공기와 물은 에너지의 저장, 수용, 전달시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