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unny의 등록된 링크

 e-funn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7건입니다.

[반도체 8대공정/미세화공정] Etching(식각) 공정 [내부링크]

[ Etching(식각) 공정이란? ] 식각공정은 Photo공정에서 형성 된 패턴대로 깎아내는 공정을 말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Photo공정과 함께 8대공정 중 중요도가 높은 공정에 속하며, 현재 nm를 구현하는 반도체 공정..

[반도체 8대공정/미세화공정] Photo Lithography 공정 [내부링크]

[ Photo 공정 Overview ] Photo공정이란 반도체 8대 공정에서도 어려운 공정 중에 하나입니다. 말 그대로 사진을 찍어 웨이퍼에 원하는 패턴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반도체공정] 반도체 웨이퍼(Semiconductor Wafer) [내부링크]

[ 반도체 웨이퍼란? ] 반도체 웨이퍼란, 집적회로(Integrated Circuit)를 형성하기 위한 가장 기본이되는 기판입니다. 웨이퍼를 제작할 때 주로 Si, GaAs 등을 사용하여 제작합니다.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BOJ/백준] 1003. 피보나치 함수 소스코드 다이나믹 프로그래밍(C++) [내부링크]

문제 출처 - https://www.acmicpc.net/problem/1003 1. 문제 다음 소스는 N번째 피보나치 수를 구하는 C++ 함수이다. 1 2 3 4 5 6 7 8 9 10 11 int fibonacci(int n) { if (n == 0) { printf("0"); return 0; } el..

[BOJ/백준] 1002. 터렛 알고리즘 소스코드(C++) [내부링크]

문제 출처 - https://www.acmicpc.net/problem/1002 1. 문제 조규현과 백승환은 터렛에 근무하는 직원이다. 하지만 워낙 존재감이 없어서 인구수는 차지하지 않는다. 이석원은 조규현과 백승환에게 상대편 마린(류..

[BOJ/백준] 1001. A-B 소스코드 (C++) [내부링크]

출처 - https://www.acmicpc.net/problem/1001 1. 문제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2. 입력 첫째 줄에 A와 B가 주어진다. ( 0 < A,B < 0 ) 3. 출력 첫째 줄에 A-B를..

[BOJ/백준] 1000. A+B 소스코드 (C++) [내부링크]

문제 출처 - https://www.acmicpc.net/problem/1000 1. 문제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2. 입력 첫째 줄에 A와 B가 주어진다. ( 0 < A,B < 10) 3. 출력 첫째 줄에 A+..

[ GSAT / 수리논리능력 ] 2. 농도문제 [내부링크]

GSAT 수리논리능력에 등장하는 맨 처음 5문제는 중학교수준의 방정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유형을 파악하고 시험장에가서 문제를 만난다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등장하..

27강. High-K Metal Gate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High-K Metal Gate 방법을 이용하여 반도체 소자 Scaling Issue를 극복한 기술을 소개하겠습니다. High-K Metal Gate는 HKMG라고도 부르며, 유전율이 높은 금속을 SiO2를 대신하여 사용합니다...

[반도체 8대공정/미세화공정] 금속 배선 공정 [내부링크]

지금까지 반도체 공정을 통해 제작한 것을 최종적으로 회로의 형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금속을 통해 배선을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결국 회로는 배선 된 선로를 통해서 전자들이 움직이며 상호작용하..

[반도체 8대공정/미세화공정] Deposition(증착) 공정 [내부링크]

[ Deposition(증착)공정 ] 반도체 Chip은 금속을 여러개의 층으로 쌓아 내부 회로들을 구현합니다. 이러한 층 구조를 구현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박막을 입히고 포토공정을 통해 회로를 다시그리고 불필요한 부분..

26강. Strained Silicon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현대반도체에서 Scaling을 통한 과정에서 소자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Issue를 극복한 기술들에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그 첫번째로 Strained Silicon입니다. 이를 설명드리기 위해 캐리어들의 이..

25강. 현대반도체 Issue - Short Channel Effect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현대반도체 Issue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Short Channel Effect입니다. 채널을 짧게하기위해 Scaling을 하는데 이는 회로의 전체적인 크기를 70%의 크기로 축소하는 것입니다...

24강. MOSFET Subthreshold Current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부터는 현대 반도체에서 나타나는 MOSFET Issue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그 첫 주제는 MOSFET Subthreshold Current입니다. Subthreshold Current란, 게이트에 문턱전압이하로 전압을 인가하여도 흐르..

23강. DRAM, SRAM, Flash Memory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모리반도체의 기본 3가지 종류에대해 다루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메모리는 DRAM, SRAM, Flash Memory입니다. 반도체를 이용하여 실제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소자를 가장 피부에 와닿게 공부..

21강. MOSFET Parasitic Resistance(기생 저항)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MOSFET에서 발생하는 Parasitic Resistance(기생 저항)입니다. MOSFET소자를 설계하여 공정과정을 통해 제조하게 되면 의도하지 않았던 Source와 Drain에서 저항성분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기생..

20강. MOSFET Velocity Saturation(속도 포화)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MOSFET Velocity Saturation(속도 포화)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반도체의 캐리어인 전자와 정공은 전기장(Electric Field)에 의해 가속을 받습니다. 관계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러한 속도는..

19강. MOSFET Body Effect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MOSFET소자의 Body Effect에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안드리고 넘어간 부분이 많았습니다. 먼저 MOSFET은 Source, Drain, Gate 3단자소자가 아니라 Body까지 포함하여 4단자소..

18강. MOSFET과 MOSFET동작원리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MOSFET의 물성과 동작원리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MOSFET이란? Metal-Oxide-Semiconductor Filed-Effect-Transistor의 약자로서, 금속-산화막-반도체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입니다. 그 구조를 다..

17강. MOS Capacitor - Oxide Charge와 Poly-Si Gate Depletion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MOS Capacitor의 Oxide Charge 그리고 Gate를 Poly Silicon으로 바꿨을 때, C-V특성곡선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MOS Capacitor의 Oxide Charge 위 그림은 Flat Band Voltage를..

16강. MOS Capacitor C-V 특성그래프 [내부링크]

이번에는 지난 포스팅에서 다뤘던 MOS Capacitor의 각 영역들에서 커패시터 값을 알아보겠습니다. MOS Capacitor는 게이트전압 Vg에 따라서 Accumulation(축적), Depletion(공핍), Inversion(반전)영역으로 나뉩니..

15강. MOS Capacitor의 동작원리와 이해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부터는 트랜지스터 물성특성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그중 첫번째 주제는 MOS Capacitor입니다. MOS Capacitor란, Metal-Oxide-Semiconductor Capacitor의 줄임말로서, 금속-산화막-반도체를 이용하..

Appendix. Breakdown 현상 [내부링크]

Breakdown 현상에 대해 빠뜨린것같아 이번 포스팅에서 보충하겠습니다. PN접합 다이오드의 Breakdown 현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Knee Voltage와 Breakdown Voltage가 있습니다. 이 두가지 전압..

13강. Quasi-Fermi Level (준 페르미 레벨) [내부링크]

Quasi Fermi Level (준 페르미레벨)에 대한 포스팅이 필요할 것 같아 작성하도록하겠습니다. 먼저 Quasi Fermi Level에 대해 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Quasi Fermi Level이란? 외부에너지를 가했을 때, 그 때 존재..

12강. 소수캐리어(Minority Carrier) 분포의 정량적 이해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소수캐리어 분포를 정성적으로 간단히 이해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식을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이해해보겠습니다. 먼저 평형상태의 캐리어 분포를 보고 경계조건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1강. PN접합 다이오드 소수캐리어(Minority Carrier) 분포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인가된 전압에 따라 PN다이오드의 에너지 밴드 다이어그램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소수캐리어 분포를 살펴보고, 전류식을 유도하는 과정에대해 물성적으로 이해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을..

10강. 순방향전압(Forward Bias)과 역방향전압(Reverse Bias)인가 특성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순방향전압(Forward Bias)과 역방향전압(Reverse Bias)를 인가하였을 때, 다이오드 내부의 물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평형상태(Equillibrium Condition)일 때, PN접합(PN Junction) 다..

9강. PN접합의 이해 (PN Junction)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PN접합(PN Junction)의 이해입니다. 이 PN접합을 통하여 PN접합 다이오드의 특성과 구조를 이해할 수 있고, PN 접합 다이오드의 페르미레벨 에너지 준위를 통해 동작원리를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

8강. 아인슈타인 관계식 (Einstein Relationship) [내부링크]

이번에는 지난 6강과 7강에서 배운 드리프트전류와 확산전류의 관계식인 아인슈타인 관계식을 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는 드리프트 전류와 확산전류의 링크입니다. 보시기전에 한 번 더 리뷰하시기 바랍니다. [전자..

7강. 확산전류(Diffusion Current) [내부링크]

드리프트 전류에대해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확산전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먼저 확산전류에 대해 알아보기전, 확산에 대한 정의를 다시 내려보겠습니다. 반도체에서 확산이란? 캐리어(전자와..

6강. 드리프트 전류 (Drift Current)와 반도체 캐리어의 이동도(mobility)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드리프트 전류 (Drift Current)와 반도체 캐리어의 이동도(mobility)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드리프트 전류 (Drift Current) 먼저 드리프트 전류를 이해하기 전에 전자의 움직임을 살펴보겠..

5강. 반도체 표현식의 응용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 4강에서 순수한 반도체의 전자와 정공의 농도 식으로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Nc와 Nv로 관계식을 변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순수한 반도체이므로 ni와 pi는 같습니다.) 이..

4강. 축퇴 반도체(Degenerate Semiconductor) 비축퇴 반도체(Non-Degenerate Semiconductor)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 주제는 축퇴 반도체(Degenerate Semiconductor)와 비축퇴 반도체(Non-Degenerate Semiconductor)입니다. 반도체의 Doping의 농도에 따라서 Fermi Level이 Conduction 혹은 Valence Band근처에 형성될..

3강. 페르미 레벨 (Fermi Level)과 확률밀도함수 [내부링크]

반도체 소자를 공부하다보면 많이 등장하는 용어인 페르미 레벨 (Fermi Level)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에 Carrier(캐리어)가 얼마나 많이 있는지, 그 캐리어의 상태는 어떠한지 모두 기술할 수 있습니다...

2강. 반도체 Energy Band Model [내부링크]

1강에 이어 반도체 소자의 Energy Band Mode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실리콘의 원자구조에 대해 잠깐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이 원자구조의 에너지 밴드 모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

1강. 반도체 소자를 위한 반도체 정의 [내부링크]

※ 반도체의 정의 일반적으로 반도체를 정의 할 때,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와 전기가 잘 통하지 않는 부도체의 중간적인 성질을 나타내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중간적인 성질이 무엇일까요? 또 전기가 잘..

[ GSAT/ 수리논리능력 ] 1. 자료해석 기본 [내부링크]

GSAT/ 수리논리능력 포스팅 시작하도록하겠습니다. GSAT 수리논리능력에서는 기초적인 방정식 및 확률 등 수학적인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 5개, 자료해석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수리논리능력을 검증..

[ GSAT/ 시각적사고 ] 8. 다른도형찾기편 [내부링크]

GSAT 시각적사고 모든 영역을 다루었기 때문에 시각적사고의 마지막 포스팅이 될 것같습니다. 이번에는 다른도형찾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시험장에서 가장많은 변수가 있을것이라 생각하는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 GSAT/ 시각적사고 ] 7. 조각찾기 편 [내부링크]

GSAT/시각적사고 조각찾기편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유형도 1~2문제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조각찾기는 시각적사고 영역에서 가장 간단한 문제에 속하지만, 집중해서 문제를 풀어주지 않는다면 놓칠 수 있습..

[ GSAT/ 시각적사고 ] 6. 블록맞추기 편 [내부링크]

GSAT/시각적사고 포스팅 이어가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블록 맞추기편입니다. 입체도형문제는 시각적사고 가장 마지막에 출제되는 유형으로 1문제가 출제됩니다. 1문제밖에 출제되지 않지만, 방법만 안다면 정말 간..

[ GSAT/ 시각적사고 ] 5. 투상도편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GSAT/ 시각적사고 투상도편입니다. 투상도문제는 도형을 앞, 옆, 위에서 봤을 때 도형의 형태를 보여주고, 보기 5개 중 일치하는 도형을 찾는 문제입니다. 시중 문제집들에서는 보기 도형을 여러개..

[ GSAT/ 시각적사고 ] 4. 종이접기/펀칭 문제풀이 [내부링크]

종이접기/ 펀칭 문제풀이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종이접기문제는 접는면과 접히는면을 나누어 생각하여 단계별로 문제를 풀어주고, 펀칭문제는 대칭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주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

[ GSAT/ 시각적사고 ] 3. 종이접기/펀칭편 [내부링크]

GSAT/시각적사고 종이접기와 펀칭에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종이접기유형에 대해 시작하겠습니다. 종이접기유형과 펀칭유형은 큰틀에서 "대칭"을 이용하여 문제를 접근해주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

[ GSAT/ 시각적사고 ] 2. 전개도 문제편 [내부링크]

이어서 GSAT/시각적사고 전개도 문제풀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전개도의 사고과정은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볼 수 있듯 전개도를 굴리는 방법입니다. 2019/10/05 - [/인적성검사] - [ GSAT/ 시각적사고..

[ GSAT/ 시각적사고 ] 1. 전개도 이론편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 주제는 인적성검사 GSAT/시각적사고 전개도입니다. 곧 다가올 GSAT시험에서 시각적사고 영역에대해 먼저 포스팅하는 이유는 그만큼 공간지각능력에 따라 이 부분에 쏟는 시간이 많은사람, 적은사람이..

인적성검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마다 돌아오는 4월, 10월에는 수 많은 대기업, 공기업 등 채용에서 인적성검사가 시행되는 시즌입니다. 이 전형을 준비하기 위해 수 많은 취준생들이 다시 수험공부를 하고 계실것이라 생각됩니다...

13강. 주파수응답 - 고주파영역해석을 위한 단계 [내부링크]

[ 커패시턴스 값의 표현 ] MOSFET에서는 고주파 영역을 해석하기 위해 소스와 드레인 바디 그리고 게이트와 Oxide층에서의 존재하는 커패시터들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이러한 커패시턴스들이 고..

12강. 주파수응답 - 저주파 영역 [내부링크]

[ 주파수 응답 ] 지금까지 증폭기의 해석시 전압이득을 구한 것은 모두 중간대역에서 동작한다고 가정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이번 장 부터는 저주파영역과 고주파영역에서의 회로의 전압이득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11강. 연산증폭기 ( OP-Amp )와 OP amp 회로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산증폭기(OP-Amp)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다루게 될 OP-Amp의 내용과 OP-Amp회로 종류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1. 연산증폭기(OP-Amp)의 특징 2. OP-Amp 반전증폭기..

10강. 전류 거울( Current Mirror )과 차동증폭기 심화 [내부링크]

[ 전류 거울 ( Current Mirror) ] 집적회로를 구성하는 많은 증폭기들은 일정한 전류를 이용하여 바이어스해야만 합니다. 이때, 증폭기마다 전류원을 달아주게되면 차치하는 면적이 커지게되고 면적에서 효율성이..

9강. 차동증폭기 [내부링크]

[ 차동 증폭기 ] BJT와 MOSFET을 이용한 증폭기를 앞선 포스팅에서 진행했습니다. 해당 증폭기들은 소자 하나를 사용하여 증폭기를 설계했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볼 차동증폭기는 소자를 2개이상 사용하여 설계..

8강. 캐스코드를 이용한 집적회로 증폭기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통소스 증폭기를 이용하여 집적회로를 설계해보겠습니다. 집적회로에서는 단위 면적당 많은 소자 및 회로들을 설계해야하기때문에 면적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캐스코드를 이..

7강. MOSFET의 바이어싱과 소신호 해석 (CS, CG, CD 증폭기) [내부링크]

MOSFET의 증폭기/ 전압이득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의 큰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MOSFET CS증폭기 CG증폭기 CD증폭기 소신호해석 전압이득 1. Common Source Amplifier (공통 소스 증폭기) 2. Common Gate..

6강. MOSFET [내부링크]

[ MOEFET의 개념과 동작원리 ] MOSFET소자는 Metal-Oxide-Semiconductor Field Effect Transistor의 약자입니다. 그리고 위 그림처럼 Source, Drain, Gate, Body 총 4단자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소스와 드레인은..

5강. BJT 바이어싱과 소신호해석 (CE, CB, CC 증폭기) [내부링크]

BJT(Bipolar Junction Transistor)의 세가지 기본 증폭기와 증폭기 전압이득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의 큰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BJT CE증폭기 CB증폭기 CC증폭기 소신호해석 전압이득 1. Common Emitter..

4강. Bipolar Junction Transistor [내부링크]

[ Bipolar Junction Transistor ] 바이폴라 접합 트랜지스터, 줄여서 BJT라고 많이 부릅니다. BJT는 다이오드구조를 확장시킨 npn, pnp로 이루어진 3단자 소자입니다. 주로 신호증폭에 사용되는 증폭기회로에 사..

3강. 정류회로 ( 반파정류회로, 전파정류회로, 브릿지정류회로, 피크정류회로 )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파정류회로, 전파정류회로, 브릿지정류회로, 피크정류회로 총 4가지의 정류회로에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먼저 정류회로에대한 개념에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정류회로(정류기)의 개념 ]..

2강. 다이오드 소신호해석, 제너 다이오드 [내부링크]

[ 다이오드 소신호 해석 ] 다이오드 소신호해석에대한 개념을 잡기위해서 지난 포스팅에서 다뤘던 i-v 그래프를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빨간 직사각형부분을 확대해서 다시 보겠습니다. 다이오드가..

1강. 다이오드 [내부링크]

전자회로 첫번째 포스팅 다이오드입니다. 앞으로 등장하게 될 Bipolar Junction Transistor, MOSFET 등 반도체 소자들의 기본이 되는것이 바로 다이오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오드의 물성적 특징과 회로..

20강. 4단자 회로망 (Two-port Network) [내부링크]

회로이론 학부과정 마지막 포스팅 4단자 회로망 (Two-port Network)입니다. 이번 주제는 입력과 출력의 전압,전류사이의 관계에 따라 4가지 파라미터를 분석하여 회로를 해석합니다. 본론으로 넘어가서 각 파라미..

19강. 푸리에 변환의 응용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푸리에변환은 비주기함수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임을 알게되었습니다. 이제 비주기 정현파신호가 회로의 입력으로 주어졌을 때, 회로에 응용하고 해석하는 방법에대해 보겠습니다. 주..

18강. 푸리에 변환 / 푸리에 변환표 [내부링크]

퓨리에 급수를 이용하여 주기함수를 정현파의 합으로 표현하는 방법에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이제 비주기신호를 분석하기위해서 퓨리에 변환을 이용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위 그림의 주기를 무한대로 늘린 상..

17강. 퓨리에 급수 [내부링크]

지금까지 회로를 주파수영역에서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라플라스 변환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기함수와 비주기함수를 분석하는 유용한 도구인 퓨리에 급수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퓨리에 급..

16강. 라플라스변환을 이용한 회로해석 [내부링크]

라플라스 변환(Laplace Transform)에 대해서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습니다. 이번에는 라플라스변환을 이용하여 회로를 해석해보겠습니다. 들어가기앞서 라플라스 변환식을 다시한번 보고 가겠습니다. $$F(s)=\int..

15강. 라플라스 변환 / 라플라스 변환표 [내부링크]

[ 라플라스 변환(Laplace Transform) ] 라플라스변환이란 시간영역에있는 함수를 주파수의 영역으로 바꿔주는 함수를 말합니다. 라플라스 변환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입력함수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14강. 전달함수와 보드선도(Bode Plot) [내부링크]

[ 전달함수 (Transfer Function) ] 전달함수란? 회로의 주파수응답을 분석하기위해 유용한 개념입니다. 실제로 각주파수 ω의 크기에 따라 회로의 응답을 분석하기위해 입력과 출력을 주파수영역에서 분석하..

13강. 상호 인덕턴스와 변압기 [내부링크]

13번째 주제는 인덕터에관한 내용입니다. 회로에 두개의 인덕터가 가까이있어서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서로서로 자속들이 다른 인덕터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현상을 회로에 표현할때 어떤 변화가 일어..

12강. 교류회로의 순시전력과 평균전력 [내부링크]

회로이론 12번째 포스팅주제, 교류회로의 순시전력과 평균전력입니다. 교류전압과 교류전류는 시간에따라 크기가 변화하기때문에 전력의 값 역시 시간에 따라 변화하게됩니다. 즉, 순시전력이란 시간에 따라 변화..

11강. 교류회로의 해석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교류회로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교류회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3가지 단계를 거쳐서 해석합니다. 1. 회로를 페이저로 변환합니다 ( 주파수 영역으로 변환 ) 2. 회..

10강. 정현파와 교류 [내부링크]

이번주제는 정현파와 교류에대해서 다루도록하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직류신호 즉, 시간에 따라 전압과 전류의 크기가 변하지않는 형태의 신호를 이용해서 회로를 해석했습니다. 하지만 교류신호는 시간에 따라 전..

9강. RLC회로 ( Second Order Circuit )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RL회로, RC회로를 통해 First Order Circuit의 응답을 확인했습니다. 이번에는 2차미분방정식으로 표현되는 RLC회로의 응답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전원이 없는 RLC 직렬회로 전원이 제거된 상태..

8강. RC회로와 RL회로 [내부링크]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RC회로와 RL회로에대한 내용입니다. 이 회로들은 first-order circuit이라고도 부릅니다. 즉, 1차 미분방정식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커패시터와 인덕터는 전압과 전류를 표현할때 미..

7강. 커패시터와 인덕터 [내부링크]

회로이론 여섯번째 주제는 커패시터와 인덕터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저항소자에 대해서 다루게되었는데, 저항외에 수동소자인 커패시터와 인덕터에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1. 커패시터..

5-1강. 조합 논리회로 (1) - 반가산기와 전가산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논리회로주제로 오늘도 포스팅하겠습니다 :) 5강은 조합논리회로에 관한 내용으로 전체 4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포스팅 할 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5-1강. 반가산기와 전가산기..

4강. 카르노맵 ( Karnaugh Map )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주제는 카르노맵입니다!! 논리식을 간소화하기 위해서 이전에는 부울대수를 이용한 방법을 사용했는데요 카르노맵을 이용하면 더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논리식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논리식을 간소..

3강. 최소항(Minterm)과 최대항(Maxterm)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 다룰 주제는 논리회로에서 논리식을 간소화할 수 있는 카르노맵에 대해서 다루기 전에, 카르노맵에 대한 내용을 진행하기위해 필요한 개념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최소항(minterm)과 곱의..

2-2강. 디지털 시스템과 2진수 체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디지털 시스템과 2진수 체계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사람들은 직관적으로 숫자를 보고 읽을 수 있는데 컴퓨터는 어떻게 숫자를 인식하고 계산을 하는지 의문이 드셨을거라..

2-1강. 부울대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도 논리회로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2강의 주제는 부울대수와 2진수 표현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서론은 간단하게하고 바로 본론부터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부울대수 논리적 공리들..

6강. 테브난 등가회로 / 노턴 등가회로 [내부링크]

여섯번째 주제 테브난 등가회로 / 노턴 등가회로입니다. 다음과 같이 선형회로가 있고, 부하(Load)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테브난/ 노턴 등가회로는 선형회로가 복잡할때 단순화 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할수 있습..

5강. 중첩의 원리 / Source Transformation [내부링크]

회로이론 5번째 주제 포스팅은 중첩의 원리와 Source Transformation 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까지 회로해석의 주요 방법론에 대한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선형회로를 해석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지..

반도체산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반도체산업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전자과에서 '반도체'과목을 공부할텐데요. 대한민국의 반도체산업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필두로 세계 최고의 성과를 내고있죠? 그렇다면 반도..

4강. 노드해석법 심화 [내부링크]

오늘 회로이론 포스팅주제는 노드해석법 심화편입니다. 앞에서 진행했던 회로보다 조금 더 복잡하고 다른 기법을 사용한 노드해석을 해보겠습니다. 크게 다룰 주제는 노드분석법 (Nodal Analysis), 메쉬전류법(Mes..

3강. 노드해석법 [내부링크]

회로이론 오늘의 주제는 노드해석법입니다. 직렬과 병렬, 키르히호프의 법칙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했으니, 독립전원과 종속전원이 있는 회로해석을 하기위해 회로이론의 노드해석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이 필요할 것..

2강. 키르히호프의 법칙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직렬회로 병렬회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회로를 해석하기위한 또다른 내용에 대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키르히호프의 법칙 (Kirchhoff's law)이라고 하는 법칙입니..

1강. 직렬회로와 병렬회로 [내부링크]

회로이론 첫번째 포스팅주제는 직렬회로와 병렬회로입니다. 회로를 해석하기위해 가장 기본이되는 원리이기때문에 첫번째시간에 다룰 수 있도록하겠습니다. 직렬회로와 병렬회로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저항에 대해..

0강. 회로이론 기본 개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주제는 회로이론입니다!!! 전자공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전공과목이죠 어떤 전공수업이든 회로이론에 대한 내용을 기본으로 응용되기때문에 가장 기초이고 중요한과목입니다. 그럼..

10강. 카운터 ( 동기 카운터, 비동기 카운터 )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논리회로 포스팅차례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지난번에 배운 레지스터를 활용하여 동기 카운터, 비동기 카운터를 설계해보겠습니다. 1. 동기 카운터 동기 카운터는 모든 플립플롭에 공..

9강. 레지스터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주제는 레지스터와 카운터입니다. 조합논리회로, 순서논리회로를 모두 학습한 상태이니 이제 응용차례입니다. 먼저 레지스터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레지스터는 외부에서 들어온 데이터를 임시저장..

8강. 플립플롭에서 Delay와 타이밍도 [내부링크]

이번강에서는 7강에서 자세히 다루지 못했던 부분 한번 더 짚고 넘어가는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던 Clock신호입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점은 어떻게 구현을 해야 상승에지, 하강..

7강. 순서논리회로 - 래치와 플립플롭(2) [내부링크]

오늘의 포스팅주제는 순서논리회로에서 또다른 기억소자인 플립플롭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6강에서 다뤘던 래치는 입력에 게이트를 추가하여 Enable신호가 들어오면 입력이 출력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래치..

6강. 순서논리회로 - 래치와 플립플롭(1) [내부링크]

자 6강주제는 순서논리회로입니다. 논리회로는 크게 조합논리회로, 순서논리회로로 구분됩니다. 그럼 조합논리회로와 순서논리회로의 차이점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합논리회로 순서논리회로 출력신호가 입력..

5-4강. 순서 논리회로(4) -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 [내부링크]

순서논리회로 마지막주제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 ( Programmable Logic Device ) 입니다. 줄여서 PLD라고도 부르는데, 크게 ROM, PLA, PAL 로 나눠서 각 디바이스들의 특징과 동작원리에대해 설명하겠습니다...

5-3강. 조합논리회로(3) - NAND, NOR게이트 변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조합논리회로 3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NAND게이트 NOR게이트로 회로를 변환하는 방법에대해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실제로 현업에서는 AND게이트,OR게이트의 사용보다 NAND와 NOR게이..

5-2강. 조합 논리회로(2) - 디코더와 인코더, 멀티플렉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조합논리회로 2번째 시간 주제는 디코더와 인코더 그리고 멀티플렉서입니다. 자주 등장하는 조합논리회로로서 따로 주제를 분리하여 자세하게 다루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1강. 기본 논리게이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논리회로의 기본 논리게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어진 입력신호에 따라서 출력이 결정되는 소자로 간단한 논리식부터 복잡한 IT제품을 구현하는데 가장 중요한..

0강. 디지털과 아날로그에 대하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자형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하게 될 내용은 논리회로의 기본이 되는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논리회로라는 과목은 디지털회로에 기본이 되는 과목입니다. 작은단위의 논리소자들을 이용해..

전자공학이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자형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전자공학이란 어떤 전공인지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은 전자 · 전기 · 컴퓨터공학 크게 3가지로 학부로 모집하는 경우도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