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라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이같이 '명령'하셨습니다. 그곳에서 무엇인가를 가르쳐 주기 위함이지요. 토기장이는 그릇을 빚을 때 여러 상황을 고려한 좋은 그릇을 만듭니다. 큰 그릇,..
유다는 하나님을 떠나 타락하여 범죄(犯罪)하고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옹기를 깨뜨리시는 비유'를 통하여 깨달음의 말씀을 주십니다. [옹기를 깨뜨린 이유] '하나님을..
■ 임멜의 아들 제사장 '바스훌' 그는 여호와 성전의 총감독으로, 예레미야를 핍박(逼迫)하고 때리며 옥에 가두었습니다. 다음날 바스홀이 예레미야를 풀어줄 때,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하여 이렇게 말씀하십니..
■ 유다의 마지막 왕 시드기야 그는 바스훌과 스바냐를 예레미야에게 보냅니다. 그 이유는 느부가네살이 쳐들어왔으니 '이 환란을 면하게 해달라고 하나님에게 기도 부탁하기 위함'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 유다의 마지막 선한 왕 '요시야' 그는 '므깃도 전투'에서 바로느고에 의해 안타깝게 살해 당합니다. 그 후 여호아하스ㆍ여호야김ㆍ여호야긴ㆍ시드기야 등의 사람들은 한결같이 '하나님을 거역(拒逆)'하고, 친..
■ 하나님은 지도자(指導者)를 세워 백성들을 인도(引導)하십니다. 어느 시대나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지도자의 바른 인도가 있으면 백성들이 따라올 수 있지만, 지도자가 부패하면 백성들은 타락할 수밖에 없습..
하나님께서 선지자에게 '무화과(無花果)'가 담겨있는 두(2) 광주리를 보여주십니다. 한 광주리 안에는 처음익은 듯한 '극히 좋은 무화과'가 담겨 있고, 다른 광주리는 나빠서 먹을 수 없는 '극히 나쁜 무화과'가..
■ 바벨론이 가장 강한 나라로 부상하던 때 앗수르, 애굽이 쇠퇴하고 남 유다까지 포로 된 상황에서 하나님은 선택한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가는 걸 놔두셨습니다. =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順從)하지 않았..
■ 본문은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Joaqim)'이 다스릴 때 성전 뜰에서 '예배'하는 자들에게 예언한 말씀입니다. 예언의 내용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돌아오면 재앙을 내리려고 한 뜻을 돌이키시겠다는 말씀'입..
예레미야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상기시키며 바벨론에 대항치 말고 오히려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라고 권면했습니다. 그런데 당시의 복술자, 술사, 요술사들은 바벨론 왕을 섬기지 아니할 것이라고 말했습..
거짓 선지자 '하나냐'는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셨다"고 하면서 거짓 예언을 일삼았습니다. 이는 '바벨론 왕의 멍에를 2년 안에 꺾을 것'과, '바벨론으로 옮겨간 성물들이 2년 안에 돌아올 것'이라는 예언이었습..
■ 예레미야 선지자가 포로 된 자들에게 편지를 보냅니다 ■ '70년 만에 돌아올 것(귀환)'을 말하며 격려하는 내용을 담아 편지를 보냈습니다. 2년 안에 돌아올 것이라는 거짓 예언에 속지 말고, 귀환이 다가오기..
■ 말씀대로 이루시는 하나님 ■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 "포로를 귀환(歸還)하겠다고 약속(約束)"하셨습니다. 그 약속대로 포로 생활했던 백성들은 70년 만에 돌아올 수 있었고, 하나님께서는 회복의 은혜를..
■ 하나님은 일부만 회복시킬까요?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실 때 부분적으로 회복시키기도 하셨지만, 온전(穩全)히 회복시키셨습니다. 이를테면, 농작물 회복, 가축의 회복을 비롯한 땅의 회복..
■ 시드기야 왕 십 년 즈음에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이때는 시드기야가 바벨론으로 끌려가기 1년 전입니다. 예레미야는 시드기야에게 바벨론에 항복할 것과, 바벨론과 싸워 이길 수 없으며..
■예레미야'가 감옥에 갇혀 지낼 때 '두 번째 임한 말씀'입니다. "예레미야가 아직 시위대 뜰에 갇혀 있을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두 번째로 임하니라 이르시되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
■ 본문 말씀은 유다 백성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고, 예루살렘 성이 완전히 초토화(焦土化)되기 직전에 예언(豫言)한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들을 선택하셨지만, 비참한 가운데 살도록 허용하신 이유는..
이 말씀은 '레갑의 후손'들이 하나님을 섬겼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레갑'은 모세시대 당시의 '겐 족속'입니다. 레갑의 아들 '요나답'은 경건하고 신실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그는 자녀와 후손들..
■ 오늘 본문은 여호야김 왕 때에 있었던 끔찍한 사건의 현장입니다. 유다가 멸망하기 16년 전쯤인데, 이 때는 갈그미스 전투에서 바벨론이 애굽과 싸워 이겼을 때이기도 합니다. 예레미야는 자유롭지 못한 몸이..
'시드기야'는 '유다의 마지막 왕'입니다. 때는 애굽과 바벨론이 패권 싸움에서 엎치락뒤치락하던 시기요, 시드기야는 바벨론 느부가네살에 의해 세움 받았지만 내심 애굽의 도움을 원했던 왕입니다. 그런데 '예레..
예레미야 선지자는 하나님이 바벨론을 들어 유다를 징계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바벨론에 '항복'할 것을 왕과 백성들에게 지속적으로 '권유'했습니다. → 바벨론에 항복하는 것 = 하나님에게 '항..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수차례 '말씀'하신 대로, 예루살렘은 마침내 바벨론에 의해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유다의 마지막 왕 '시드기야'는 다른 왕보다도 더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습니다. 자신의 목전에서..
느부가네살의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예레미야 선지자에게 '선택권(選擇權)'을 줍니다. <선택권 1> 바벨론에 가서 남은 여생을 편안하게 살 것인가? <선택권 2> 유다 땅에 남은 사람들과 고난 가운데서 살 것인가..
바벨론 왕은 '그다랴'를 유다의 총독(總督)으로 세웠습니다. 그런데, 두 달만에 '이스마엘'에 의해 살해당합니다. [1. 이스마엘 그룹] 이스마엘은 '그다랴' 편에 있는 사람들 '80 中 70명'을 구덩이에 넣어 무참..
유다에 남아있는 백성들은 '애굽'으로 갈(行) 것을 '계획'하고, 예레미야를 찾아와 '하나님의 뜻'을 물어 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러면서 그들은 하나님 말씀대로 '순종'하겠다는 (지키지 않을)'약속'까지 합니다...
'요하난(Johanan)'과 그의 일행은 '유다 땅에 머무르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애굽으로 내려갑니다. 오히려 예레미야와 친(親) 바벨론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데리고 갑니다.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
안에서 범죄한 유다는 애굽에서도 동일한 범죄(犯罪)를 저지릅니다. 그래서 본문에는 애굽으로 피한 사람들에게 징계 내리는 내용이 소개됩니다. 성경은 '징계 받은 이유'가 그들의 '악행(惡行)' 때문이라고 말씀..
'바룩(Baruch)'은 예레미야의 서기관입니다. 그는 예레미야가 어려움을 당할 때 대신 '선지자(先知者)의 역할'을 감당했던 사람입니다. 그 역시 조국의 멸망을 외치다 보니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었고, 동..
한때 막강한 힘을 자랑했던 '애굽'을 아십니까? 워낙 그 힘이 막강했던 터라, 주변국들은 자연스레 애굽과의 동맹을 맺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렇게 힘 있던 애굽 조차도, 갈그미스 전투에서는 바벨론에 의해 완..
'블레셋'은 이스라엘을 괴롭혔던 나라입니다. 이 두나라(블레셋과 이스라엘)는 엎치락뒤치락하며 몇 백 년 동안 존속했던 민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나면 블레셋을 통해 고난..
'모압'은 자신들의 노력으로 얻은 풍부한 재물이 있어 잘 산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자신들의 업적(業績)과 재물(財物)을 의지하며 교만했습니다. 하지만, 교만하였더니 다음과 같게 되었습니다. "네가..
본문 말씀은 이스라엘 주변 국가들이 바벨론 느부가네살에 의해 '공격(攻擊)받을 것'을 예언한 내용입니다. 그중 '게달'과 '하솔'나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 나라는 다른 나라의 공격도 받지 않았고 공격하..
이스라엘을 포함한 모든 나라들은 바벨론에 의해 정복(征服)당했습니다. 그런데 이 완벽할 것 같았던 '바벨론' 나라는 결국 메데 바사에 의해 멸망(滅亡)하게 됩니다. 바벨론(B.C. 625~539)이 망한 가장 큰 원인..
바벨론이 망한다(?) 상상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워낙 막강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각으로는 영원히 망할 것 같지 않아 보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메데 바사의 연합군을 일으켜 바벨론을 심판(審判)하십니다. Q...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하여 여러차례 경고(警告)의 메시지를 주셨지만 유다 나라와 시드기야는 듣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들은 비참한 종말을 맞이했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무시했던 이유는..
'애가(哀歌)'란 슬픈 노래입니다. 유대나라가 기울어지고 그토록 의지했던 성전이 무너지며 백성들은 바벨론에서 포로 생활하고 있으니 이 얼마나 슬픈 일이겠습니까? 이러한 현실의 참담함을 보며 눈물로 예언한..
자랑스럽고 영광스러운 예루살렘 성이 다 황폐화되었습니다. 여러 마음 아픈 일 중에서 가장 견디기 힘든 고통은 성전 예배가 중단(中斷)된 것과, 기도가 끊어진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예배와 제사를 폐하..
예레미야애가 3장에서는 예루살렘성이 '망한 것'과 하나님의 백성들이 '포로된 것'을 생각하며 비탄과 슬픔에 젖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하나님만이 참 '소망(hope)'임을 깨닫게 해 주셨습니다. 이 말인즉, 아무..
예루살렘 성이 이처럼 비참(悲慘)하게 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유 1] 지도자들의 타락 때문입니다. "그의 선지자들의 죄들과 제사장들의 죄악들 때문이니 그들이 성읍 안에서 의인들의 피를 흘렸도다(..
예레미야(Jeremiah) 선지자는 멸망당한 조국과 이스라엘의 실상을 다시 한번 언급하면서 하나님께 기도드리고 말씀을 마칩니다. Q. '예레미야애가(哀歌)'가 우리에게 주는 '핵심 교훈'은 무엇입니까? [핵심교훈1]..
* PC 버전에서 보아야 글자가 짤리지 않고 잘 보입니다 ^^ * <에스겔서 01장~10장> [에스겔 01장] 1189말씀 - 힘들고 외로운 그발강가에 있을지라도 여전한 우리의 하나님을 고백하는 삶 [에스겔 02장] 1189말씀..
'에스겔'은 바벨론의 이차 침공 때 포로로 사로 잡혀갔던 사람 중의 한 사람입니다. 그는 선지자이면서 제사장 역할까지 감당했던 인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그발강'가에서의 '환상'을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부르시고(calling) 그에게 사명(使命)을 주십니다. 그 사명은 반역하는 백성들을 향하여 담대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宣布)하라는 내용입니다. "인자야 너는 비록 가시와 찔레와 함께 있..
사람을 깨우쳐 변화하기 위해서는 '말씀'을 통한 '성령의 역사'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깨우치다' = '가르치다(teaching)', '경고하다(warning)'의 의미입니다. 1. 깨우치지 아니하면? 당신이 어떤 사람을 깨우치..
하나님은 에스겔의 좌우로 눕는 행동을 통해 죄악(罪惡)이 얼마나 무서운지 가르쳐주십니다. 왼쪽으로 삼백구십(390) 일, 오른쪽으로 사십(40) 일을 눕도록 했습니다. 하루가 일 년임을 감안할 때, '북이스라엘'..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이렇게 '명령(命令)'합니다.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삼분지 일은 성읍 안에서 불사르고, 삼분지 일은 사방에서 칼로 치고, 삼분지 일은 바람에 흩으라 = 이 상징적인 표현은 예루..
본문은 이스라엘 '산'들에 대하여 예언한 말씀입니다. '산들'이라 함은 = '산에서 우상을 섬기는 이스라엘'을 가리키는 말씀입니다. "- 칼이 네게 임하게 하여 너희 산당을 멸하리니(3절), 우상 앞에 엎드러지게..
본문에 '끝이 이르렀다'는 말씀이 여러 번 나옵니다. 하나님은 구원의 약속도 성취하시지만, 심판의 약속도 반드시 이루십니다. 본문 9절에 보면 하나님은 '때리시는 하나님' = 즉, 징계하시는 하나님으로 묘사되..
하나님께서 에스겔의 '영'을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가서 네 가지(4) 성전의 상황을 보여줍니다. 1. 질투의 우상 2. 각양 곤충과 가증한 짐승을 벽에 그려놓은 것 3. 담무스를 향한 여인들의 애곡함(담무스=바벨론..
사람의 모양을 한 '여섯 천사'가 각 사람의 손에 죽이는 '무기'를 가지고 나타납니다. 여섯 천사중에서 그중의 한 천사는 가는 베옷을 입고 허리에 서기관의 먹 그릇을 찼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심판 명령..
Q. 하나님께서 베옷을 입고 서기관의 먹그릇을 찬 사람에게 주신 '사명'은 무엇입니까? A1. '죄'를 통탄히 여기고, 영적으로 깨어있는 자의 이마에 '표'를 그리라는 사명입니다. => 과거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
하나님께서 에스겔의 '영'을 예루살렘으로 데려가십니다. => 이스라엘 고관들이 심판받는 이유를 깨닫게 해 주십니다. (여기서 고관들은 '불의를 품고 성중에서 악한 꾀를 꾸미는 자'입니다.) Q. 그들이 어떤 면..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두 가지 행동을 하게 하십니다. 1. '짐을 꾸려 이사하는 행동'을 통해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가 될 것을 암시해주고, 2. '성벽을 뚫는 행동'을 통해 예루살렘 성이 바벨론에 의해 '파괴..
본문 말씀은 '거짓 선지자'를 향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성경은 '자기 마음에서 나오는 것으로 예언(豫言)하는 사람'을 거짓 선지자로 규정했습니다. =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의 예언하는 선지자들에게 경고하여..
유다 백성들은 우상숭배(偶像崇拜)를 해서 포로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바벨론에서도 그 습관을 버리지 못하고 계속 우상숭배하다가 책망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은 예루살렘의 장래를 알기 위해 '에스겔' 선지자를..
"인자야 포도나무가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랴 숲 속의 여러 나무 가운데에 있는 그 포도나무 가지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 (v.2)" '포도나무'는 '이스라엘'을 상징합니다. = 이스라엘이 이방인들보다 나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사이가 '부부(夫婦)'의 관계로 표현됩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영적으로 부부관계에 있는 하나님을 떠납니다. 본문을 살펴보면, 음행ㆍ행음ㆍ음란 등과 같은 단어들이 20번 이상 나옵니다. =..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두 독수리'의 환상을 보여줍니다. 한 독수리는 색깔이 화려하고 날개가 크고 깃이 길고 털이 숱한 독수리인데 바벨론의 '느부가네살'을 가리킵니다. 또 한 독수리는 '애굽 왕'을 가리킵..
우리나라 속담에 '잘 되면 자기 탓, 안 되면 조상 탓'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당시 유다 백성들도 그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그들은 자신들의 잘못을 생각하지 않고 환난 당한 것이 조상들의 '죄' 때문이라고..
유다 왕국을 '암사자'에 비유합니다. 3절의 사자는 '여호아하스'를 가리키고 6절의 젊은 사자는 '여호야김'을 가리키는데, 그 암사자는 젊은 사자를 키울 때 '물어뜯는 것'을 배우게 합니다. 암사자가 젊은 사자..
바벨론에 포로 된 지 일곱째 해 다섯째 달에 장로 몇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 에스겔에게 찾아왔습니다. BUT 그런데 하나님은 그들을 '용납하지 않겠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오로지 하..
하나님은 '에스겔'선지자에게 유다 왕국을 철저히 '심판'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본 장에 '칼'이란 단어가 약 20번 정도 나옵니다. = '칼'은 심판을 상징하는 단어입니다. "내 칼을 칼집에서 빼어 의인과 악인..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선택(選擇)하셨지만, 무조건 복(福)을 주겠다고 하시지는 않았습니다. 말씀에 순종하면 복을 내려주시고, 불순종하면 화를 내린다는 = '순종(順從)을 전제로 하는 언약(言約)'을 맺었습니다...
한 어머니의 두 딸 '오홀라'와 '오홀리바'가 음행 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 오홀라는 '사마리아'를, 오홀리바는 '예루살렘'을 상징합니다. Q. 북왕국 이스라엘과 남왕국 유다가 패망(敗亡)한 그 원인이 무엇..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큰 가마솥' 환상을 보여줍니다. = 큰 가마는 예루살렘을 상징하고, 그 속에 고기는 예루살렘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당시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지 가지 않았던 사람들은 '우리는 예루살렘..
오늘은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암몬이 받을 심판'을 말씀하십니다. '암몬'이란 나라는 이스라엘 우측 옆에 붙어 있는 나라로써, 이스라엘이 최악의 어려움을 당할 때 조소(嘲笑)하고 조롱했던 나라입니다. "너는..
두로란 나라는 암몬과 같이 예루살렘이 망하는 것을 보고 기뻐했고, 예루살렘의 몰락을 자기 나라 부흥의 발판으로 삼았습니다. 이것이 두로가 망하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인자야 두로가 예루살렘에 관하여..
'두로'란 나라가 기울어진 이유는 1. 예루살렘이 망한 것을 자기 나라의 이익의 기회로 삼았기 때문이며, 2. 부요와 풍요에 도취되어 안하무인격(眼下無人格)의 사람들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본문에 '상품을 바꾸..
나라가 부강해지면서 교만해진 두로 왕은 자기를 '신'으로 여기게 되는 망령된 사람이 됩니다. "인자야 너는 두로 왕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네 마음이 교만하여 말하기를 나는 신이라 내..
하나님은 애굽 왕을 '나일강에 누워있는 큰 악어로 비유'하셨습니다. 그런데, 그 큰 악어가 끌려 나오니까 붙어있던 모든 것들이 같이 끌려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천하를 호령했던 애굽의 바로가 왜 멸망하게 되..
에스겔 선지자는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충만한 것을 보았습니다. 그곳에 하나님께서 '임재'해 계시는데,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한 성전의 모습입니다. '임재'란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것이며, 건물 성전은 '..
본문에서는 애굽의 멸망을 '여호와의 날', '구름의 날'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애굽 뿐 만 아니라, 애굽과 동맹한 모든 나라들을 함께 심판하셨습니다. Q. '애굽'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무엇입니까? A...
하나님께서 애굽의 바로 왕과 앗수르를 '백향목'으로 비유해서 말씀하십니다. 이 '백향목' 나무는 높이가 30미터 둘레가 10미터나 되는 큰 나무입니다. = 당시 앗수르의 정치, 경제, 군사력 등이 월등하다는 것을..
애굽 왕 바로가 큰 악어로 비유됩니다. = 이는 바다 가운데 큰 악어가 육지로 끌려 나와, '새들과 짐승들의 밥이 되게 하겠다'는 예언의 말씀입니다. Q. 왜 애굽과 바로는 이런 혹독한 심판을 받습니까? A. 한 마..
'파수꾼'이란 성을 지키기 위해 적의 움직임을 살피고 알리는 사람입니다. = 어떤 단체를 보호하고 지키는 사람들을 일컬어서 파수꾼이라고 부릅니다. Q. 파수꾼이 나팔을 불 경우: A. 파수꾼이 위험을 알렸는데..
'목자'란 양이나 소를 관리하고 기르는 사람입니다. 본장에 14번 정도 나오는 데, 넖은 의미에서 목자란 이스라엘의 정치지도자, 종교지도자, 사회 각계각층의 지도자를 다 포함합니다. 특히 유다 말기의 네 왕 1..
원래 '에돔'은 야곱의 쌍둥이 형제 '에서'의 별명입니다. 에서는 야곱과 헤어지면서 세일산을 중심으로 삶의 둥지를 틀었습니다. 세일산은 산악 지대요 바위로 된 산이기 때문에, 절대 적들의 위협이나 공격을 받..
유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으로서 수치와 조롱거리가 되었지만, 이제 하나님께서 회복시키겠다고 말씀하십니다. Q. 회복의 내용이 무엇입니까? A. 성읍들에 사람들이 많게 하고 무너진 성읍들을 에덴..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어느 골짜기로 데려가십니다. 그 골짜기에는 마른 뼈들이 많이 있는데, 심히 말랐습니다. '마른 뼈'들이란? = 유다 백성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와 아무런 소망이 없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마곡' 땅이 어디인지 '곡'이 누구인지 분명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이 세력이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구름이 땅을 덮음 같이 내 백성 이스라엘을 치러 오리라 보라 끝 날에 내가 너를 이끌..
오늘 본문은 '곡'에 대한 심판 이야기입니다. 1. 각종 들 짐승과 사나운 새에게 먹이로 주겠다. 2. 빈 들에 엎드러지게 하겠다. 3. 불을 내려 심판하겠다. Q. 하나님께서 이렇게 심판하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바벨론에 포로 된 지 25년, 예루살렘이 함락된 지 14년 1월 1일에 임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이는 새롭게 회복될 '성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Q. 왜 하나님께서 아름다운 성전의 모습을 보여주셨을까요? A. 이..
Q.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새 성전의 비전을 보여주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A. 하나님은 반드시 회복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살아가는 자는 회복의 은혜를 반드시 경험하게 된다는 의미입니..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보여주신 새 성전 전체의 규모는 사방 오백 척입니다. 이는 정사각형입니다. = 여기에 하나님 공의의 성품이 담겨 있습니다. "그가 이같이 그 사방을 측량하니 그 사방 담 안 마당의 길이..
본래 성전 봉사는 레위인들의 몫입니다. 레위인들은 성전에서 제사 지낼 희생 제물을 도살하고, 물을 길어 물두멍에 채우고, 제물을 깨끗하게 씻는 일, 번제단에 불을 사르고 재를 치우는 일들을 했습니다. (쉽지..
본문에서는 성전이 들어설 장소와 크기가 나옵니다. 가장 중심에는 제사장들 다음으로 레위인들 그 외에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살게 됩니다. = 이들 모두에게 성전 중심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습니..
오늘 본문에는 왕과 백성들이 a) 안식일, b) 초하루, c) 매일매일 예물 드리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a) "안식일에 군주가 여호와께 드릴 번제는 흠 없는 어린 양 여섯 마리와 흠 없는 숫양 한 마리라(v.4)"..
에스겔은 성전 문지방으로부터 물이 흘러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흘러나오는 물은 일천 척씩 측량할 때마다 물이 불어나고 발목, 무릎, 허리, 헤엄칠 만한 물(수영할 물)로 불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물이 흘..
'여호와 삼마'는 '여호와께서 거기에 함께 계시다' 란 뜻입니다. = 하나님께서 교회와 함께하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Q.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직전에 무슨 말씀을 하셨습니까? A. 주권, 사명, 사명을 감당한..
다니엘 01장(우리가 먼저 말씀을 지켜행하면) 다니엘 02장(죽음 앞에서 세 친구들과 합심기도한 다니엘) 다니엘 03장(다니엘과 세 친구들의 확고한 믿음) 다니엘 04장(바벨론 도성을 세웠다는 말에 담긴 경고 메..
다니엘이 바벨론에 포로로 갈 때에는 청소년 시절입니다. 바벨론에서 약 60여 년 정도 느부가네살, 벨사살, 다리오, 고레스 등~ 다섯 왕을 섬기면서 고위관리로 일한 사람입니다. Q. 다니엘이 이처럼 아름답게 쓰..
느부가네살 왕이 꿈을 꾸었는데, 무섭고 견디기 어려운 고통스러운 꿈이었던 것 같습니다. 바벨론 안에 유명하다는 모든 해몽사들과 지혜자들을 불렀지만 아무도 왕의 꿈을 해석할자가 없었습니다. 왕이 격노한..
느부가네살이 큰 신상을 세워놓고 모든 사람들에게 절하도록 강요합니다. 누구든지 절하지 않으면 활 활 타오르는 불에 태워 죽이도록 명령했습니다. => 다니엘의 세 친구들도 여지없이 고발당하는 상황에 노출됩..
느부가네살이 두 번째 꿈을 꾸었습니다. 다니엘이 그 꿈을 해석했는데 왕이 칠 년 동안 이슬을 맞으면서 짐승처럼 사는 꿈입니다. "왕이 사람에게서 쫓겨나서 들짐승과 함께 살며 소처럼 풀을 먹으며 하늘 이슬에..
'벨사살'왕은 귀인 천 명과 함께 흥겹게 술파티를 벌입니다. 거룩하게 쓰임 받는 그릇들을 가지고 와서 마시고 금, 은, 구리, 쇠, 나무, 돌 등으로 만든 '신(gods)'들을 찬양합니다. 기가 막힌 진풍경입니다. 이..
메대 왕 다리오가 총리 세 명을 두고 나라를 다스리는 데, 그중의 한 명이 '다니엘'입니다. 다니엘이 민첩하여 모든 일을 잘 처리하니 왕의 사랑을 받게 되고, 다른 사람들의 시기와 고발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바벨론의 마지막 왕 '벨사살'이 나라를 다스리기 시작할 때에,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세상 역사의 거대한 흐름을 보여주셨습니다. 본문에 나온 네(4) 종류의 짐승들은 각 나라의 대표적인 왕들을 가리킵니다. 1...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인류 역사의 굵직한 흐름을 환상으로 보여줍니다. 바벨론 왕 벨사살 왕이 통치하던 때, 다니엘이 '을래 강변'에서 본 환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벨론을 무너뜨린 나라, 메대와 바사(숫양..
바벨론 포로생활이 언제 끝마쳐집니까? 렘 29:10에 의하면 '70년이 차면'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니엘 선배인 예레미야의 예언을 통해 이 사실을 깨달은 것입니다. Q. 지금 다니엘이 계시를 받는 시점은 언..
다니엘은 청소년기 15세쯤에 포로로 끌려와 지금 85세쯤이니, 무려 70여 년 동안 기도하면서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는, 나라와 주권을 빼앗기고 평생 포로 생활했지만 기도를 잊지 않고 살았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역사를 주관하시면서 주변 나라들의 흥망성쇠도 주장하십니다. 거대한 바벨론이 메대 파사에 의해 망하고, 파사(페르시아)는 헬라의 알렉산더에 의해 정복당합니다. 그런데 알렉산더는 단명을..
예수님께서 재림하시기 전, 반드시 적그리스도의 통치가 있게 됩니다. '안티오쿠스에피파네스' 같은 잔악한 사람이 나타나 유대교 신앙과 각종 안식일, 할례 율법등을 페지하려고 했던 것 처럼, 마지막 때는 적그..
호세아 01장(호세아에게 음란한 아내를 취하라고 하신 이유) 호세아 02장(고멜과의 결혼 관계을 통해 뜻하시는 바) 호세아 03장(하나님 아버지의 마음) 호세아 04장(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기 때문에) 호세아 05..
호세아서는 북 왕국 이스라엘이 기울어질 때 예언된 말씀입니다. 그 당시,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웠으나 영적으로는 암흑기였습니다. = 왜냐하면 사람들이 하나님을 떠나 바알신에 취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이 본문에서는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호세아와 고멜과의 결혼 관계를 통해 설명합니다. 결혼이란 약속을 의미하듯, 하나님과 이스라엘도 '약속'으로 맺어진 관계입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는..
하나님께서는 호세아에게 음부가 된 '고멜'을 데려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는 은 열다섯 개와 보리 한 호멜 반을 지불하고 데려옵니다. = 이것은 그 당시 노예의 몸값으로써 은 30세겔과 같은 금전입니다. 여기서..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한다' = 즉 세상지식이 없어서 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기 때문에 망한다는 뜻입니다. 여기 '안다'라는 '히브리어' '야다'는 = 피상적으로 아는 것이 아니라..
신앙생활을 하면 할수록 하나님을 체험적으로 알아가야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을 잘 알지 못하는 이유가 본문에 언급됩니다. "그들의 행위가 그들로 자기 하나님에게 돌아가지 못하게 하나니 이는 음란한 마음이..
호세아는 이렇게 권면합니다.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안다'라는 단어는 체험적으로 아는 것입니다.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 아는 것을 원하노라(v.6)"..
에브라임을 뒤집지 않은 호떡으로 비유합니다. = 즉 한쪽은 타고, 한쪽은 반죽 그대로 있는 상태입니다. 말씀과 기도, 믿음과 행위가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말씀은 구별되게 살아야 할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이스라엘이 왜 그렇게 큰 고난을 당했을까요?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이 왜 이토록 비참하게 되었을까요? 행복하게 살게 된 인간이 고통을 받으며 살게 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
이스라엘에게 복을 주신 이는 하나님입니다. Q. 생명과 복을 주신 하나님을 떠날 때, 그들의 형편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A. 유리, 방황, 궁핍, 두려움과 메마름의 삶이 연속이었습니다. = "타작마당이나 술들이..
오늘 본문에는 '이스라엘이 두 마음을 품었다'라고 말씀합니다. 두 마음을 품었다는 뜻은 = 마음이 나누어졌다(seperate mind)는 의미입니다. Q. 두 마음을 품는 자들이란 어떤 사람을 말하는 것일까요? A1. 하나..
하나님은 한 번 사랑하는 자를 끝까지 사랑하십니다. 변함없으시지요.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노예 생활하던 비참한 처지였는데,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해방되었습니다. = 그 이유는 광야에서 하나님께 예배하도..
Q. 주님께로 돌아온다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A. 주님을 우리 평화의 왕, 생명의 주인으로 모시고 산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주님 만을 의지해야 할 이스라엘이 애굽과 앗수르를 의지합니다. = 이것은 마치 '바람을..
이스라엘의 마음 상태가 두 구절 속에 잘 나타납니다. 1. "에브라임이 말을 하면 사람들이 떨었도다 그가 이스라엘 중에서 자기를 높이더니 바알로 말미암아 범죄 하므로 망하였거늘(v.1)" 2. "그들이 먹여 준 대..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이 말씀은 호세아서의 주제이면서, 성경 전체의 흐름에서 중요한 포인트 이기도 합니다. = 돌아온다는 것은 회개한다는 뜻입니다. Q. 왜 우리가 회개해야 합니까? A. 유대사회의 황금언 중..
요엘 01장 (여호와의 날에 대비하는 신자의 자세) 요엘 02장(옷이 아닌 마음을 찢으라는 권면에 담긴 의미) 요엘 03장(우리의 인생과 역사를 해피엔딩으로 인도하실 분) [30권 INDEX] 구약 '아모스' 전체 말씀 [3..
요엘서도 호세아서와 마찬가지로, 여호와의 날이 도래할 터이니 하나님께로 돌아오라는 예언의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슬프다 그 날이여 여호와의 날이 가까왔으니 곧 멸망같이 전능자에게로부터 이르리로다(v..
인생의 모든 문제는 하나님을 떠난 데 있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삶은 영적으로 비참하고 곤고한 삶의 연속입니다. Q. 그러면 인생문제의 답은 무엇일까요? A.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 돌아오는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택한 백성인 이스라엘을 징계하였어도, 친히 버리지는 않으셨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주의 백성으로 삼으신 약속 때문입니다. Q. 그런데 이스라엘을 징계의 도구로 사용했던 이방..
아모스 01장(죄 문제를 해결할 분은 주님 뿐) 아모스 02장(이스라엘의 죄와 징계, 그리고 피할 수 없는 복음 사명) 아모스 03장(하나님의 신실한 사랑에 보답하는 자세) 아모스 04장(바산의 암소 비유가 가지는..
아모스 선지자는 남 왕국 유다의 드고아 출신입니다. 그는 뽕나무를 재배하다가 하나님께 부름 받은 선지자입니다. '아모스서'는 북 왕국 이스라엘에 대하여 받은 이상을 기록한 책입니다. 본문에 보면 다메섹,..
전 장(아모스 01장)에서는 이스라엘을 둘러싼 열방들의 죄와 심판들을 다룬 반면에, 오늘은 이스라엘의 죄와 징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유다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대하여 '너희만' 알았다고 말씀하십니다. '알았다'는 단어는 깊은 교제를 통한 친밀감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그런데 많이 알기 때문에 그에 따른 신성한 의무도 부여되게 마련입..
하나님은 북 이스라엘을 바산의 암소들로 비유해서 말씀하십니다. 바산의 암소란 기름지고 살찐 암소들인데, 사치와 향락에 빠진 사람들을 빚대어 하신 말씀입니다. 또한 그들은 벧엘에 가서 금송아지를 섬기는..
인생의 문제는 하나님을 떠나는 데 있고, 인생의 해답은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데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돌아오도록 양식이 떨어지게도 하고 비를 멈추게도 하며 때로는 각종 전염병으로 징계하셨지만 돌..
여로보암 2세가 통치하던 때는 정치적으로 가장 안정되고 물질적으로 번영하던 시대입니다. 물질적인 번영을 누릴 때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이때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하나님께서 아모스 선지자에게 '다림줄'을 가지고 서 계시는 환상을 보여줍니다. '다림줄'이란 건축할 때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Q. 왜 하나님께서 다림줄을 가지고 서 계실까요? A. 하나님은 인간을 달아보시기도..
말씀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은 크나 큰 축복입니다. 왜냐하면 말씀은 우리에게 능력과 생명을 주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말씀을 들음으로 믿음이 생기기 때문이지요(롬 10:17). 하나님께서 때가 이르매 영적 기..
Q.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숱한 고난 가운데서 회복시키기 위해 무슨 방법을 사용하십니까? A. 농부가 곡식에 키질하듯이 하나님은 그들을 연단시켜 알곡 성도를 만드십니다. = 농부가 키질하는 목적은 쭉..
오바댜 01장(교만해서는 안되는 이유) [32권 INDEX] 구약 '요나' 전체 말씀 [33권 INDEX] 구약 '미가' 전체 말씀 [34권 INDEX] 구약 '나훔' 전체 말씀 [35권 INDEX] 구약 '하박국' 전체 말씀 [36권 INDEX] 구약 '..
'오바댜'는 여호와의 종이란 뜻을 가진 선지자입니다. 그는 에돔에 대한 심판 선언을 외쳤던 사람입니다. 에돔은 야곱의 형제 에서입니다. 에서는 야곱과 쌍둥이로서 팥죽 한 그릇에 장자권을 야곱에게 넘겨준 어..
요나 01장(하나님의 얼굴을 피하면) 요나 02장(인생의 모든 문제는 하나님의 얼굴을 피하는 것에서) 요나 03장(사람의 말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으로 듣는 태도) 요나 04장(박넝쿨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
하나님께서 '요나'선지자에게 니느웨에 가서 복음을 전하라는 사명을 주십니다. 하지만 요나는 니느웨의 정반대인 다시스를 향하여 갑니다. 하나님의 얼굴을 피하여 가는 길에도 일시적인 형통함은 있었습니다...
요나는 자신을 삼킨 물고기 뱃속에서 기도드립니다. Q. 물고기 뱃속이 어디입니까? A. '스올'입니다. 음부 지옥과 같은 곳입니다. = 즉 고통과 절망의 장소에서 기도했습니다. 고난당할 때 기도하는 장소로 나아..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다시 한번 복음 전할 기회를 주십니다.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한 바를 그들에게 선포하라' Q.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명령하신 내용이 무엇입니까? A. '사십일이 지나..
요나가 전한 복음을 듣고 니느웨 사람들은 왕, 백성들은 물론 짐승까지도 회개를 상징하는 베옷을 입도록 했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 보신 하나님께서는 뜻을 돌이키셨습니다. 여기까지 좋았지만, 못마땅한 요나가..
미가 01장(부름받는 것 보다, 교회 나오는 것 보다 중요한 것) 미가 02장(최고의 불행은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 미가 03장(정의를 아는 것이 본분되는 삶) 미가 04장(영원히 무너지지 않는 하나님 나라) 미가 05..
미가는 이사야와 동시대의 예언자입니다.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왕이 통치할 때에 예언한 사람이지요. Q. 그런데 미가의 예언을 듣은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나요? A. 니느웨 사람들과 비교하면 정반대 현상이..
'미가'선지자가 말씀을 전할 때는 '아하스'왕이 통치할 때입니다. '아하스'왕은 열렬한 우상숭배자입니다. '몰렉' 신에게 자기 자녀를 불에 태워 희생제물로 드린 극악한 사람입니다. '미가'는 '하나님과 같은 자..
어느 단체나 어느나라든지 지도자들이 잘해야 합니다. "내가 또 이르노니 야곱의 우두머리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통치자들아 들으라 정의를 아는 것이 너희의 본분이 아니냐" 정의를 아는 것이 본분이라고 말씀합..
'끝날'에 임할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세워지는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세상 나라는 일시적으로 견고합니다. 그러나 영원히 견고하지는 않습니다. 애굽, 앗수르, 바벨론, 페르샤, 헬라, 로마 등 등의 나라..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베들레헴은 다윗과 예수님의 출생지입니다. 베들레헴과 에브라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미가 선지자에게 어떻게 하는 것이 하나님을 올바르게 경배하는 것이냐고 묻습니다. 일 년 된 송아지로 번제물을 드리는 것일까? 천천의 수양이나 만만의 강수 같은 기름을 드리는 것일까? 몰..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보며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나니 나의 하나님이 나에게 귀를 기울이시리로다(v.7)" Q.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시키셨다고 할 때, 무엇으로부터 구원시키셨나요? A. '죄'로부..
나훔 01장(나훔을 통해 니느웨의 멸망을 선포하다) 나훔 02장(영원한 것은 없다, 오로지 이것 만이 영원할 뿐) 나훔 03장(하나님을 떠난 역사는 곧 죄인의 역사) [35권 INDEX] 구약 하박국 전체 찾아보기 [36권 I..
니느웨를 향하여 하나남의 말씀을 선포한 선지지는 두 명, 요나와 나훔입니다. 요나가 니느웨에 회개를 촉구했을 때는 왕, 백성, 짐승까지도 회개를 상징하는 베옷을 입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그 후로 백여 년이..
당시 '앗수르'는 세계 최강국의 나라였습니다. 앗수르의 수도인 니느웨 성읍은 세계 최고의 요새였으며 난공불락의 성입니다. 고고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니느웨는 성의 높이가 30미터, 만약 적국에 포위되더라..
개인이든지 나라든지 강할 때는 무너질 것 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교만하게 행하다가 무너지고 맙니다. 앗수르나 바벨론이 그렇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역사는 죄악의 역사인 것이지요. 이스라엘만큼 고통받은 나..
하박국 01장(악인이 잘 되고 의인이 고통받는 이유) 하박국 02장(믿음으로 사는 의인) 하박국 03장(믿음으로 사는 것의 의미) [36권 INDEX] 구약 '스바냐' 전체 말씀 [37권 INDEX] 구약 '학개' 전체 말씀 [38권 I..
의인은 믿음으로 산다는 말씀이 하박국서의 주제입니다. 왜 악인이 창성하고 의인이 고통을 당하는가? 이것은 하박국의 질문이면서 동시에 우리들의 질문이기도 합니다.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차마..
하박국의 질문에 하나님께서 응답하셨습니다. 그 내용은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입니다. Q. 믿음으로 산다는 말씀이 무슨 의미인가요? A. 현실대로 살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살아간다는 말씀입니다. 아..
Q. '믿음'으로 산다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A. 주변 상황 즉 환경 따라 살지 않고 주님 따라 살아가는 삶을 말합니다.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
스바냐 01장(우상숭배의 결말) 스바냐 02장(선택받은 백성) 스바냐 03장(공의와 사랑의 하나님) [INDEX] 구약 학개 전체 찾아보기 [INDEX] 구약 스가랴 전체 찾아보기 [INDEX] 구약 말라기 전체 찾아보기 1189 하..
'스바냐' 선지자는 히스기야 왕의 현손입니다. 그는 '요시야' 왕 때에 궁중을 출입하며, 우상숭배에 빠져있는 유다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했습니다. 스바냐가 외친 '여호와의 날'이란 이중적인 의미가..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선택받은 백성입니다. 이스라엘이 선택받은 백성답게 살 때는 복을 누렸지만 하나님을 등지고 살아갈 때는 혹독한 시련을 당했습니다. 역사적으로 앗수르, 바벨론, 메데, 파사, 헬라, 로마..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면서 사랑의 하나님입니다. 공의의 하나님이라 함은 죄는 반드시 심판받는 것을 전제합니다. 왜냐하면 공의와 죄악이 공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선지자들을 계속 보내시어..
학개 01장(자기중심적인 삶의 결과) 학개 02장(모든 나라의 보배 참 성전) [INDEX] 구약 스가랴 전체 찾아보기 [INDEX] 구약 말라기 전체 찾아보기 1189 하나님 나라 세우기 박효진 목사 드림
'학개'는 포로 귀환 이후 선지자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고국에 돌아와 성전과 성벽을 건축해야 하는데, 건축할 시기가 이르지 않았다고 하면서 안일하게 생각할 때 학개를 통해서 책망하시는 말씀이 담겨 있..
솔로몬이 세운 성전 VS 스룹바벨의 성전 솔로몬을 통해 세운 성전과, 스룹바벨 성전은 외형적으로 비교가 안됩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성전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다"고 말씀하십니다. "이 성전의 나중..
스가랴 01장(두 부류의 사람) 스가랴 02장(마음이 떠나면) 스가랴 03장(더러운 옷을 벗으라) 스가랴 04장(순금 등잔대 환상) 스가랴 05장(날아가는 두루마리 환상) 스가랴 06장(병거의 환상 이야기) 스가랴 07장(..
'스가랴' 선지자는 바벨론에서 출생 후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여 예언 활동을 하였던 사람입니다. 이 본문은 유다 백성들이 귀환하여 몇 십 년이 흘렀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당시의 사람들을 두 부류로 나눌 수 있..
하나님은 우리를 흩어지게도 하시고, 불러 모으기도 하십니다. 실제로 이스라엘을 바벨론에 흩어지게도 하시고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귀환시키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포로가 되 것이라는 생각..
대제사장인 여호수아는 더러운 옷을 입고 하나님 앞에 섰습니다. 그 모습이 마치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 와도 같습니다. 여호수아는 유다 백성들을 대표하는 대제사장입니다.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는 = 당..
하나님께서 스가랴 선지자에게 '순금 등잔대' 환상을 보여주셨습니다. 순금 등잔대는 = 교회를 상징 기름은 = 성령님 빛은 = 예수 그리스도 두 감람나무는 = 스룹바벨 총독과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가리킵니다. Q...
오늘 스가랴 선지자는 '날아가는 두루마리의 환상'을 보았습니다. 두루마리의 크기는 길이가 20규빗 너비가 10규빗입니다. 지금으로 말하면 10미터 5미터 되는 크기입니다. 이 큰 두루마리가 날아가는 환상은 =..
오늘은 스가랴가 본 ‘병거의 환상’ 이야기입니다. 네 병거가 두 산 사이에서 나오는데 그 산 이름은 구리산입니다. 구리산이란 = 움직일 수 없는 산 즉 하나님의 보좌를 상징합니다. 이 네 말들은 =..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성전 재건이 한창 이루어집니다. 그때 어떤 벧엘 사람이 질문을 합니다.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했을 때 금식한 것처럼 지금도 금식해야 합니까?라고 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스가랴' 선지자..
하나님은 징계도 하시지만 회복시키시는 사랑의 하나님입니다. 징계를 깨닫는 만큼 회복의 은혜 또한 큽니다. 징계는 회복의 은혜에 비교했을 때 잠시 잠깐 지나가는 과정과도 같습니다. 마치, 현재의 고난이 장..
스가랴 선지자는 '메시아'이신 예수님께서 선한 목자로 오셔서 이스라엘을 진리의 길로 인도하실 것을 예언합니다. 실제로 예수님께서 은 삼십에 팔리실 것과 그 돈을 토기장이의 밭에 던질 것 까지도 예언한 대..
이스라엘은 이방 나라의 공격을 유달리 많이 받은 나라입니다. 여러 번 크고 작은 위기를 만났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아직까지도 건재하고 이스라엘을 공격하던 나라들은 이름조차도 없어진 나라가 많습니다...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 주민을 위하여 열리리라(슥13:1)" Q. 그 날 이란 어떤 날입니까? A.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의 피로 죄 문제를 해결하는 날입니다. 스가랴 12장 10절부터..
Q. '여호와의 날' 이란? A. 주님께서 임하시는 날, 즉 초림과 재림을 말합니다. 본문에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에 관한 말씀이 여러 번 나옵니다. '그 날에(4, 6, 8, 9, 13, 20, 21)'... 특히 7절에 보면 '여호와께..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 시온의 딸, 예루살렘의 딸은 사랑하는 이스라엘을 부르는 또 하나의 애칭입니다. 그들이 기뻐하고 즐거워할 수 있는 이유는 왕 되신 예수..
하나님께서 인간이 하는 것 중에 가장 못 마땅하게 여기는 것 중 하나는 '우상숭배'입니다. 이스라엘이 70년 동안 포로가 된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우상 숭배'는 창조주를 섬기지 아니하고 창조주께서..
말라기 1장(인류의 첫 번째 비극) 말라기 2장(레위지파의 사명) 말라기 3장(십일조와 오해) 말라기 4장(악인과 의인의 결말)
인류의 첫 번째 비극은 '제사 문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아는 것처럼, 가인은 동생 아벨을 죽였습니다. 가인이 동생을 상대로 최초의 살인을 저지른 이유는, 하나님이 하나님께서 자신의 제사를 받지 않..
레위는 야곱의 열 두 아들 중에 네 번째 아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레위지파'가 '성전의 일'만 하도록 '사명'을 부여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또한, 레위지파와 '생명 그리고 평강의 언약'을 맺으시고 이렇게..
Q. '십일조'란 무엇인가요? A. 십일조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임을 인정하고 고백하며 감사하는 신앙행위‘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십일조에 대한 몇 가지 오해가 있습니다. 1. 십일조는 율법..
"지금 우리는 교만한 자가 복되다 하며 악을 행하는 자가 번성하며 하나님을 시험하는 자가 화를 면한다 하노라 함이라(말 3:15)"(말3:15)" 라는 말씀에 대한 답변을 말라기 4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
* PC 버전에서 보아야 글자가 짤리지 않고 잘 보입니다 ^^ * <예레미야애가 01장~05장> [예레미야애가 01장] 비록 현실과 상황이 어렵더라도 하나님께로 향하면 소망이 있다는 교훈 [예레미야애가 02장] 여러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