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info의 등록된 링크

 eco-inf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8건입니다.

국세청은 어떤 기관 [내부링크]

세금은 국가 등이 경비를 충당하기 위한 재원을 조달할 목적으로 거두는 금전을 의미한다. 그 종류도 다양하고 담당기관도 여러 군데가 있는데, 이중 국세청에서는 국세를 담당한다. 개요 세금은 중앙정부가 국방..

지방채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채권이란 정부나 공공기관 또는 기업 등이 사업이나 공공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발행하는 일종의 증권이다. 이러한 채권은 발행주체에 따라 다시 여러 종류로 나뉘는데, 이중에서 지방채는..

코스트코 기업현황 [내부링크]

코스트코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면서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는 창고형 할인매장이다. 코스트코의 정식 명칭은 코스트코 홀세일 코퍼레이션(Costco Wholesale Corporation)으로 고품격의 브랜드 제품을 일반 도..

B2B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경제관련 뉴스나 기사를 보다 보면 B2B라는 말이 가끔 등장한다. 언뜻 보면 B가 2개가 들어가 있고 B가 "Base"나 "Bomb"라는 단어가 유추되기 때문에 군사용어가 아닌가 생각하기 쉽지만, B2B는 엄연한 경제 관련..

스마트스토어 - 온라인쇼핑몰의 대세 [내부링크]

온라인 쇼핑이 대세가 된 것은 이미 오래 전의 일이다. 이런 트렌드와 환경에 맞추어서 유통업체나 쇼핑업체등도 판매전략을 온라인 쇼핑을 기반으로 해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사용이 급격히 늘어..

국채 금리 및 미국 국채 금리의 영향력 [내부링크]

미국 국채 금리의 변동은 미국을 비롯한 세계의 주식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중의 하나로 항상 주목받고 있다. 지난 3월에 발생한 뉴욕증시 하락장의 시작도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갑자기 급등하면서 시작됐..

우체국의 역할과 기능 [내부링크]

우체국(郵遞局)은 주로 편지나 소포 등과 같은 우편물을 접수하거나 운송 또는 배달하는 우정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나라에 따라서는 예금이나 보험 등의 금융업무를 병행하기도 한다. 세계의 우체국 전 세계..

연금 저축 종류 및 연금 저축의 장단점 [내부링크]

연금저축은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대비하기 위한 금융상품으로 직장인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 연금저축은 일정기간 동안 납입시에는 세액공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이후 연금수령조건이 충족되어 연금의 형태..

쿠팡에 대한 기업정보 및 평가 [내부링크]

로켓배송을 가장 큰 장점으로 하는 국내의 대표적인 배송업체인 쿠팡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국내에서는 대단한 인지도를 갖고 있는 기업중의 하나이다. 게다가 늘어나는 매출액만큼이나 적자도 계속 늘어나..

어니스트 펀드 개요 및 취급상품 [내부링크]

어니스트 펀드는 '고금리대출 혁신과 자산관리의 대중화'라는 비전하에 2015년 설립된 P2P 금융 플랫폼의 하나이다. 회사의 이름이 뜻하는 바와 같이 이들의 목표는 '정직함'이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해서 기존의..

넷플릭스 기업 및 서비스 개요 [내부링크]

최근 '오징어게임'이 세계적 열풍과 함께 흥행에 성공하면서 넷플릭스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즉 '오징어게임'이 순수 한국 제작물임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가 IP를 독점하는 기형적 구조 때문에 수익의 대부분을..

파생상품의 정의 및 종류 [내부링크]

파생상품이란 무엇인가 파생상품이라 함은 기초자산에 따라 그 가치가 정해지는 금융상품을 말한다. 이 파생상품에는 곡물이나 원자재등과 같이 실물자산을 기초로 하는 상품파생상품(commodity derivatives)과 주..

어음의 정의 및 종류 [내부링크]

어음은 정해진 금액을 지급하거나 또는 제3자가 그 지급을 대신하도록 하는 유가증권의 일종으로 이중 발행하는 본인이 직접 지급하기로 약속하는 것은 약속어음이라 하고, 제3자에게 대신 지급할 것을 위탁하는..

환율, 어디서 어떻게 정하나 [내부링크]

환율은 외환 거래 현장에서 주로 외환 수급이 언제 어떻게 이뤄지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달러 수요가 다른 통화보다 많을 때는 달러 시세가 오르고, 원화 수요가 외화에 비해 늘어나면 원화 시세가 오른다. 통화간..

증권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증권이란 어떤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 곧 증서를 말한다. 금융시장에서 두루 쓰이는 증권은 증권 중에서도 주로 유가증권을 가리킨다. 유가증권(有價證券, securities)이란 현금과 바꿀 수 있는 재산 가치가 표시..

코스피지수 보면 뭘 알 수 있나 [내부링크]

정규 증시에는 상장종목의 수가 매우 많다. 상장종목이 많으면 증시 전체 시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 증시에서는 주식시장 시세 흐름을 한눈에 알아보기 위해 종합주가지수를 사용한다. 종합주가지수..

다우지수, 나스닥지수는 왜 보나 [내부링크]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 나스닥지수, S&P500지수는 미국 증시를 대표하는 종합주가지수다.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세계 최대 증시로 손꼽히는 뉴욕증권거래소(New York Stock Exchange, NYSE)에 상장한 30개..

공매도란(기본적인 사항) [내부링크]

지난 5월에 공매도가 재개된 이래 최근까지 공매도 금액이 6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공매도가 주가급락으로 이어지면서 잔뜩 뿔이 난 소액주주들은 급기야는 '공매도 완전 철폐' 운동에 나섰다. 이처럼..

금융상품의 종류 및 특징 [내부링크]

금융상품이란 금융상품은 금융과 상품이 합쳐진 말이다. 금융이란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게로 돈을 융통시키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상품은 수익을 얻기 위해 시장에 파는 모든 물건을 말한다. 따라서 금융상품은..

환율과 주가의 상관관계 [내부링크]

우리나라 사람들끼리 물건을 사고팔 때는 '원화'라는 대한민국 화폐를 사용하면 된다. 물건 값이 1000원이라면 1000원을 지불하고 물건을 받으면 거래가 종결된다. 외국과 거래를 할 때에는 국제상거래에서 일반적..

채권 종류 및 사는 방법 [내부링크]

채권은 어떤 게 있나 채권은 대개 발행주체에 따라 그 종류를 나눈다. 정부나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국공채, 금융기관이 발행하는 금융채, 일반 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가 그 종류들이다. 아래 그림을 보면서 그 종..

환율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환율이란 서로 다른 나라에서 발행한 돈(통화)을 바꿀 때 적용되는 교환율(exchange rate)이다. 환율도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수입 상품 대금을 지불하기 위해 원화로 달러를 산다고 가정하자. 환율이 달러당..

국제유가의 결정 원리 및 변동추이 [내부링크]

국제유가는 어떻게 정해지나 원유 시장은 거래 방식에 따라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으로 나뉜다. 현물시장으로는 네덜란드 로테르담 시장이 오래됐다. 싱가포르 시장도 손꼽힌다. 원유 시장에서 주로 거래되면서 국제..

GDP 디플레이터 와 GDP 갭 [내부링크]

GDP 디플레이터란 GDP 디플레이터는 명목 GDP를 실질 GDP에 대비시켜 산출하는 지수를 말한다. GDP 디플레이터 = (명목 GDP / 실질 GDP) × 100 어느 해 명목 GDP가 100, 실질 GDP가 90이라면 GDP 디플레이터는 11..

GDP는 경제규모와 성장을 가늠하는 지표 [내부링크]

GDP와 경제규모 경제 규모를 알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되는 척도는 재화 생산의 크기다. 어떤 경제단위가 얼마나 큰 지는 그 경제가 만들어내는 재화 총량이 얼마인지를 보면 알수가 있다. 국민경제가 얼머나 큰지..

ELS 이해하기 [내부링크]

ELS란 ELS(Equity Linked Securities, 주가연계증권)는 주가의 변동에 따라 사전 계약시 고객과 약정한 수익률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는 금융상품의 하나이다. 다른 금융상품들 중에 주식은 일반적으로 주가에 따라..

바이비트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바이비트는 2018년 3월에 설립되어 BVI(British Virjin Island, 합법적인 조세 회피처)에 정식으로 등록된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 플랫폼이다. 본사는 싱가포르에 있으며 홍콩과 대만에도 사무소가 개설되어 있다..

비트코인에 대한 개요 [내부링크]

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은 2008년 10월에 사토시 나카모토(일본인으로 추정되나 아직 정확한 국적과 정체는 밝혀지지 않았음)라는 사람이 발표한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이라는 논문을..

자본시장법 도입후의 현주소 [내부링크]

기존의 자본시장을 혁신하고 공정 경쟁을 촉진하며 한편으로는 투자자를 보호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자본시장법은 2009년 2월부터 시행되었다. 시행된지 어언 10여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그래도 아직 갈길이..

유상증자의 정의 및 주가와의 관계 [내부링크]

유상증자에서 증자란 해당 기업이 회사의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한다. 자본금을 늘리는 방식에는 크게 유상증자와 무상증자가 있다. 먼저 무상증자는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주주에게 공짜로 배분하는 방식을 말..

물가는 절대 내려가지 않는다 [내부링크]

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이유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면서 우리들은 끊임없이 소비활동을 한다. 이 소비활동은 주로 돈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아무 탈 없이 그런대로 영위되던 소비활동이 타격을 입을 때가 있..

은행의 기원과 변천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융기관 중의 하나로 돈이 가장 많이 모이는 은행이라는 것이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또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본다. 은행의 기원 은행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그 최초의 기..

경제학의 기원 [내부링크]

인류의 경제사상사는 성서에서부터 시작된다. 성서에는 토지, 노동, 자본에 대한 수많은 언급이 나온다. 하지만 성서에는 구체적인 분석보다는 계율이 더 많이 나온다. 국부론의 저자이며 근대 경제학의 창시자라..

보험,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내부링크]

보험은 투자상품이 아니다 보험이란 미래에 혹시 닥칠 수도 있는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비용이다. 즉, 보험은 저축이나 펀드와 같은 투자상품 혹은 재테크 수단이 아니라는 뜻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대다수 사람..

소비성향 : 주관적 요인들 [내부링크]

Ⅰ 일정한 소득으로부터의 소비액을 좌우하는 요인들의 제2의 범주가 아직 남아 있다. - 즉, 임금단위로 측정된 총소득이 주어지고, 또 이미 우리가 논한 바 있는 관련된 객관적 요인들이 주어져 있는 경우에, 얼..

분업을 야기하는 원리 [내부링크]

수많은 이익을 가져오는 분업은 원래, 그것이 낳는 일반적인 풍족을 예상하고 의도한, 인류의 지혜의 결과가 아니다. 분업은 그와 같은 폭넓은 효용을 예상하지 못한 인간성의 어떤 성향으로부터, 비록 매우 천천..

파생상품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파생상품은 기초자산으로부터 생겨났다 파생상품은 말이 뜻하는 바와 같이 원래의 것으로 바탕으로 파생된 상품이다. 이는 세계적으로 히트한 해리포터 시리즈에 비유될 수 있다. 원래 이 해리포터 시리즈는 영국..

CMA에 대한 정리 [내부링크]

CMA라는 말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이제는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용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CMA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별로 없다. CMA란 간단히 말해서 수시입출식 통장이다. 일반통장과 거의 유사하..

인플레이션,금융위기의 원인 [내부링크]

돈을 계속해서 찍어내는 것은 어렵다 은행은 대출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시중에서 돈의 양을 늘린다. 또 중앙은행에서도 금융정책의 시행으로 계속해서 돈을 찍어낸다. 하지만 시중에 돈의 양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재무제표의 4대 지표 바로알기 [내부링크]

재무제표는 회사의 재무 상태나 경영 성과 등을 알려주는 표이다. 즉, 기업 경영진들이나 이해관계자들에게해당 기업의 경영 성과나 과거 경영성과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일종의 보고서인 셈이다. 일반적으로 재무..

회계의 기초 개념 과 역사 [내부링크]

일반사람들이 회계를 어렵게 느끼는 이유중의 하나는 바로 회계용어 때문일 것이다. 일단 회계에 대한 정의부터 쉽지가 않은데, 일반 대학 교재로 사용되는 회계학 책에 있는 회게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회계는..

은행이 돈을 만들어내는 원리 [내부링크]

일반인들은 은행에 다른 사람들이 맡긴 돈을 보관하고 또 필요한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는 금융기관의 일종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은행은 이런 업무를 통해서 새로운 돈을 만들어내거나 창출하고 있다. 단순한 금..

채권의 정의 와 매매시기 [내부링크]

채권의 정의 채권(bond)은 정부나 지자체, 공공기관, 금융기관이나 기업 등이 발행하는 유가증권의 일종이다. 이들 기관이나 조직들이 채권을 발행하는 목적은 정책이나 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거액의 자..

주가지수 기초상식 [내부링크]

주가지수는 증권시장에서 시시각각 변하는 주가의 변동상황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지표이다. 일반적으로 증권시장에서는 일일이 셀 수 없을 만큼 수많은 기업들의 주식이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나 관련..

미국 금리가 우리 주가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미국 금리가 오르면 우리나라 주가가 떨어지는 이유 일반적으로 경기가 나아지면서 상품 수요가 늘어나다 보면 수요가 공급을 초월하는 경우가 생기고 이에 따라 물가가 단기적으로 급등하는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환율과 원시세의 관계 [내부링크]

환율이란 우리나라 돈을 외국 돈과 서로 바꿀 때 적용되는 교환율을 의미한다. 여기서 외국 돈은 외환, 외국환 등으로도 불리운다. 즉, 예를 들어서 우리나라에 있는 기업이 미국에서 상품 또는 원재료를 사려면..

기준금리가 정해지는 원리 [내부링크]

한국은행에서는 기준금리를 어떻게 정하나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에 설치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결정한다. 금통위는 한국은행 내 최고 의사결정기구다. 기준금리를 결정 또는 조정하고, 통화정책을..

통화정책과 금리정책 [내부링크]

통화정책의 중요성 통화정책이란 통화 당국이 통화 신용(돈 가치)과 물가를 안정시키려는 의지를 갖고 금리 수준과 통화량을 조절하는 정책이다. 금융정책, 통화신용정책 또는 통화금융정책이라고도 한다. 국민경..

금융의 정의 및 통화의 역할 [내부링크]

금융의 정의 금융(finance)이란 말은 금전 융통(融通)을 줄인 말로 요약하자면 돈을 빌려주거나 빌리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경제를 움직이는 주동력원은 금전(돈)이기 때문에 이 금융은 경제를 움직이게 할 뿐만..

금값의 변동원리와 금투자 방법 [내부링크]

금값의 변동 원리 예전의 유럽국가들과 미국에서는 금을 중심화폐로 사용했는데 이를 금본위제도(金本位制度, gold standard)라고 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미국에서는 달러와 금을 공동 화폐로 사용했었다...

원자재 시세 결정 메카니즘 [내부링크]

원자재 시세 결정 원리 원자재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산업과 소비생활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시세는 항상 관심의 대상이 된다. 원자재는 그 자체가 하나의 상품이 되기도 하고..

디플레이션의 정의,원인 및 현상 [내부링크]

디플레이션(deflation)은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이 부족해지면 시장에서 판매가 위축되고 그 결과 물가가 계속 떨어지는 경제 상태로서 인플레이션과는 정반대의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을 볼 때 물가가 떨어지게..

인플레이션의 영향 [내부링크]

인플레이션은 경기를 추락시킨다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여러 가지 악형을 줘서 경기를 추락시킨다. 첫째, 소비를 위축시켜 경기를 끌어내린다. 물가가 뛰면 현금의 값어치가 떨어진다. 물가가 단기 속등하면 화..

인플레이션 원인과 대책 [내부링크]

인플레이션(inflation)이라 함은 단기간에 빠르게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으로 '인플레'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한다. 발생원인 인플레이션은 발생 원인에 따라 두 유형으로 구분된다. 하나가 원자재나 임금 같은..

물가지수의 개념과 활용 [내부링크]

물가라는 것이 여러 상품들의 가격을 취합하여 평균 낸 값을 말한다. 따라서 물가가 어떻게 변할지, 어디로 움직일지 쉽게 알 수 없다. 그럼에도 한국은행 같은 기관들이나 일부 전문가들은 물가상승률에 대한 전..

물가와 유가(2) [내부링크]

원유값이 내렸을 때의 문제점 국제 원유 가격은 2008년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급등락한 때를 빼고는 1960년대 이후 2014년 중반까지 대체로 계속 올랐다. 2014년 중반 이후 시세는 한창때에 비해 반 값으로..

석유 정치경제학 [내부링크]

미국이 중동에서 싸우는 이유 지금은 뜸해졌지만 예전부터 최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미국은 중동에서 종종 전쟁을 벌이곤 했다. 미국이 왜 멀리 중동까지 가서 전쟁을 벌이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지정학 관점..

물가와 유가(1) [내부링크]

원유값이 떨어지면 물가가 떨어지는 이유 일반적으로 국제 원유 시세가 하락하면 우리나라 물가도 덩달아 하락한다. 수입 원유 값이 우리나라 물가 흐름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원유란 천연의..

물가 결정 원리 및 독과점과 불공정행위 [내부링크]

수박 값이 정해지는 원리 1974년 서울에서 자장면 값은 한 그릇에 평균 150원이었다. 현재 평균가는 150원의 약 40배 정도이다. 자장면 값이 뛰면 '자장면 가격이 올랐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물가가 뛰었다'고 말..

현대 한국 경제 약사(4) [내부링크]

불황 구조화하는데 개혁은 지지부진 2017년 봄 박근혜 정부가 물러가고 문재인 정부가 새롭게 출범했다. 이때의 상황은 한참 어려운 상태였다. 나라 경제는 내수 침체와, 제조업 부진에 따른 수출 침체로 인하여..

현대 한국 경제 약사(3) [내부링크]

대기업 편향 정책과 해외발 경제위기로 가중된 불황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당시 우리 경제의 과제는 무엇보다 내수 불황 해결이었다. 불황과 함께 빈부 격차가 심해진 것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였다.  이..

현대 한국 경제 약사(2) [내부링크]

외환위기 1997년 후반에 우리나라는 전에 없던 외환위기를 맞았다.  여기서 말하는 외환위기(currency crisis)란 대외 거래에 필요한 외환 즉, 외국돈이 부족해서 국민경제가 대외 거래 중단 사태에 빠지는 것을..

현대 한국 경제 약사 (1) [내부링크]

1970년대 석유위기로 인한 불황 자본주의 경제에서는 경기가 순환하면서 찾아오는 불황을 피할 수 없다. 불황이 닥치는 시기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생하기 전에 닥쳤던 최대 규모의 불황이..

경기정책과 금융정책 [내부링크]

경기정책이란 경기가 좋아졌다 나빠졌다 하는 동안 정부는 손 놓고 보고만 있지 않는다. 현대 국가에서는 경기가 나빠지면 정부가 대응책을 내놓는다. 경기는 어차피 순환하는데 정부가 개입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

경기와 금리 [내부링크]

금리의 중요성  금리는 그 나라 또 그 시대를 대변하는 나침반의 역할을 한다. 고대 바빌로니아시대라든가 그리스 또는 로마시대의 금리 역사를 보더라도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가 번성할 때는 금리가 상대적으로..

경기순환에 대하여 [내부링크]

'경기 좋을 때'란 어떤 때? 경기란 경제 상태(business conditions)를 말한다. '경기가 좋다'면 경제 상태가 좋다는 말이다. 경기가 좋을 때는 투자·생산·고용·소비가 활발히 움직이고 규모가 커진다. 이 때 기..

물가와 경제지표(경기,가계소비,환율)와의 관계 [내부링크]

경기와 물가의 관계 경기가 좋아지면 물가는 대체적으로 오르게 된다. 왜냐하면 수요가 늘면서 생산비가 오르기 때문이다.  경기가 확대되면서 생산 활동이 활발해지면 기업이나 가계나 소비가 늘어난다. 소비가..

경제, 어떻게 움직이나 [내부링크]

경제란 무엇인가 사람은 살아가면서 음식을 먹고 옷을 입는 등 여러 가지 욕망을 채워야 한다. 바로 이 욕망을 채워주는 물건을 재화(財貨, goods)라고 부른다. 또한 미용사의 노동과 같이 손님의 욕망을 채워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