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eforest의 등록된 링크

 edgefores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6건입니다.

뱀딸기 / Duchesnea indica [내부링크]

장미과 / 여러해살이풀 / 뱀딸기 꽃말 : '사랑스러움' '뱀딸기 잎'은 어긋나며 3출엽이다. 소엽은 달걀모양 또는 달걀모양의 원형이며 둔두, 예저이고 길이 2~3.5cm, 너비 1~3cm이다. 표면은 털이 거의 없으나 뒷..

수련 / Nymphaea tetragona [내부링크]

수련을 볼 때면 떠 오르는 화가가 있다. 인상주의 화가 클로드 모네다. 모네는 집을 짓고 연못을 조성하고 정원을 꾸밀 정도로 정원 조경에도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모네가 그려낸 수련만 해도 250여 점이나 된..

보리수나무 / Elaeagnus umbellata [내부링크]

보리수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3 ~ 4m / 보리수나무 꽃말 : '결혼, 부부의 사랑' 보리수나무는 중용수로 양지에서도 잘 자라며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하고 적습지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과 내조성,내공..

백송 / Pinus bungeana [내부링크]

소나무과 / 상록 교목 / 높이 15m, 지름 1.7m / 수관은 둥글게 발달 / 백송 꽃말 : '백년해로' 다른 3엽송의 유관속이 2개인 반면, 백송은 3엽송이면서 5엽송의 특징인 1개의 유관속을 갖는다. 또한 5엽송인 잣나..

냉초 / Veronicastrum sibiricum [내부링크]

현삼과 / 여러해살이풀 / 높이 50-90cm / 냉초 꽃말 : '순결' 냉초는 잎이 층을 이루어 둥글게 윤색하면서 1m 가까이 높게 자라는 특이한 식물이다. 산지의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란다. 일본, 훗카이도, 만..

양버들 / Populus nigra [내부링크]

버드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35~40m, 지름 1m / 수형: 피침형  / 양버들 꽃말 : 비탄, 애석 양버들은 내한성이 강해서 전국 어디서나 잘 자라며 특히 하천유역 및 논, 밭둑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햇빛..

음나무 / Kalopanax septemlobus [내부링크]

두릅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25m / 음나무 꽃말 :  '방어','경계' 음나무는 보통 엄나무라고도 불리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중국·만주·우수리 등지에 분포한다. 연한 잎은 나물로 먹고 가시가 있..

물오리나무 / Alnus sibirica [내부링크]

자작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20m, 지름 60cm / 물오리나무 꽃말 : '위로' 물오리나무는 양수로서 어린나무는 충분한 햇빛을 필요로 하며 내한성과 내건성이 크다. 바닷바람에 약하고 대기오염에 대한 저..

앵도나무 / Prunus tomentosa [내부링크]

장미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3m / 앵도나무 꽃말 : '오직 한 사랑' 앵도나무는 ‘앵두나무’라고도 한다. 중국원산으로 우리나라엔 1,600년대에 도입되었다. 열매의 과육을 식용하고 딱딱한 씨 속의 종인(..

전나무 / Abies holophylla [내부링크]

소나무과 / 고산성 상록 교목 / 높이 40m, 지름이 1.5m / 수형 원추형 / 전나무 꽃말 : '장엄, 고상함' 전나무는 평안북도 이북은 해발 1,200m 이하의 계곡, 남부지방은 해발 1,500m 이하에 분포한다. 우리나라..

워터코인 / Hydrocotyle umbellata [내부링크]

미나리과 / 다년생 수생식물 / 높이 5~15cm / 꽃말 : '풍요' 동전처럼 생긴 잎의 외형덕분에 국내에선 워터코인,국외에선 pennywort,money plant라고 불린다. 번식력이 강하다. 워터코인 꽃은 6~8월 개화 한다...

패랭이꽃 / Dianthus chinensis [내부링크]

석죽과 / 숙근성 여러해살이풀 / 관화식물  / 높이 30~50내외 / Rainbow pink 패랭이는 꽃 모양이 조선시대에 장돌뱅이들이 쓰고 다니던 모자(패랭이)를 닮은 것에서 유래한 것이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종류..

산수유 / Cornus officinalis [내부링크]

층층나무과 / 낙엽 활엽 소교목 / 높이 7m / 산수유 꽃말 '영원불멸의 사랑' 산수유는 서북풍이 막힌 양지 바른 곳이 좋으며 토질은 별로 가리지 않으나 토심이 깊고 비옥적윤한 사질양토로서 배수가 양호한 곳이..

구상나무 / Abies koreana [내부링크]

소나무과 / 상록 교목 / 높이가 18~25m에 달하고, 수관폭 7~8m로 자란다 / 구상나무 꽃말 : '기개' 구상나무는 해발 500~2,000m 지역의 산중턱 이상의 능선 생육형이며 한반도 특산종이다 구상나무는 분비나무와..

능소화 / Campsis grandiflora [내부링크]

능소화과 / 낙엽 활엽 덩굴성 / 길이 10m / 능소화 꽃말 : '그리움, 명예' 능소화(凌霄花)는 ‘하늘을 능가하는 꽃’이란 뜻이다. 오래 전에 중국에서 들여온 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양반들이 이 나무를 아주 좋..

수레국화 / Centaurea cyanus [내부링크]

국화과 / 1-2년초크기 / 30-90 / 수레국화 꽃말 : '행복, 섬세, 유쾌, 찬란히 빛나는 정열, 황제의꽃' 머리모양꽃차례는 남청색, 청색, 연한 홍색, 백색 등 여러가지 품종이 있다. 수레국화 혹은 수레바퀴국화..

스트로브잣나무 / Pinus strobus [내부링크]

소나무과 / 상록 교목 / 높이 30m, 지름 1m / 스트로브잣나무 꽃말 : 만족 스트로브잣나무 잎은 바늘형이며, 회록색이고, 5개씩 모여 난다. 길이는 51.4~112.7(140)mm, 너비는 0.5~0.8mm이다. 횡단면의 형태..

코스모스 / Cosmos bipinnatus [내부링크]

국화과 / 한해살이풀 / 높이 1.5~2m / 코스모스 꽃말 : 소녀의 순결, 순정 코스모스(Cosmos bipinnatus)는 멕시코가 원산지인 코스모스속의 한해살이풀이다. 원산지에는 약 25종 정도가 자생하고 있는 것..

낭아초 / Indigofera pseudotinctoria [내부링크]

콩과 / 낙엽 활엽 반관목 / 높이 30 ~ 60cm / 낭아초 꽃말 : '사랑의 노래를 부르는 꽃' 낭아초의 낭아라는 말은 ‘이리의 어금니’라는 뜻으로 꽃모양이 이리의 이빨과 비슷한 모양으로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블루베리 / Vaccinium corymbosum [내부링크]

진달래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1.5~3.0m / 블루베리 꽃말 : '현명, 친절' 블루베리는 검은색에 가까운 어두운 남보라색이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축적될수록 더욱 검은색에 가깝게 된다. 100g당 식이섬..

철쭉 / Rhododendron schlippenbachii [내부링크]

진달래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2~ 5m / 철쭉 꽃말 :  '자제, 사랑의 즐거움' 철쭉은 한자이름인 척촉(躑躅)이 변화된 것으로 보인다. 꽃이 너무 아름다워 지나가던 나그네가 자꾸 걸음을 멈춘다 하여  ‘철..

진달래 / Rhododendron mucronulatum [내부링크]

진달래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2 ~ 3m / 진달래 꽃말 : '사랑의 기쁨' 아애야 물어 보자 꽃중에 무슨 꽃이 색도 좋고 맛도 좋아 만화 중에 제일이냐 색미가 구전하여 백사를 제폐하고 지기지우 작반하야 인..

담쟁이덩굴 / Parthenocissus tricuspidata [내부링크]

포도과 / 낙엽 활엽 덩굴성 / 10m / 담쟁이덩굴 꽃말 : '공생, 우정' 오 헨리의 「마지막 잎새」에서 폐렴에 걸려서 사경을 헤매는 존시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화가가 벽에 그려주는 잎이 바로 담쟁이덩굴잎이다..

버즘나무 / Platanus orientalis [내부링크]

버즘나무과 / 낙엽활엽교목 / 수고 30m(원산지 / 버즘나무 꽃말 : '천재' 버즘나무는 전국 어디서나 잘 자라나, 산악지보다 인가 부근이 토심이 깊고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의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란다. 또한..

서양자두나무 / Prunus domestica [내부링크]

장미과 / 낙엽 활엽 소교목 / 높이 10m / 서양자두나무 : '다산' 서양자두나무는 자엽자두나무로도 불리운다. 서양자두나무가 잘 자라는 토질은 화강암계, 현무암계, 화강편마암계, 변성퇴적암계, 경상계, 반암..

만첩빈도리 / Deutzia crenata [내부링크]

범의귀과 / 낙엽활엽관목 / 높이 1~2m / 만첩빈도리 꽃말 : '애교' 흰꽃이 아름다운 만첩빈도리는 겹겹이라 만첩이고 빈 나무줄기속 그리고 말발도리를 닮아 하나의 이름이 되었다. 일본 원산인 빈도리(Deutz..

뽕나무 / Morus alba [내부링크]

뽕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또는 관목 / 높이 3~20m 직경 70 / 뽕나무 꽃말 : '지혜, 못 이룬 사랑' '뽕나무'의 한자어로는 상(桑)이라고 하며. 작은 가지는 전국 어디에서나 자라며 수직적으로는 높이 100∼1,..

쉬땅나무 / Sorbaria sorbifolia [내부링크]

장미과 / 낙엽 활엽 관목 / 뿌리가 땅속줄기처럼 뻗음 /높이 2m / 쉬땅나무 꽃말 : '신중', '진중' 쉬땅나무는 산골짜기나 냇가에서 군상으로 자란다. 반그늘진 습기가 있는 사질양토가 적합하다. 꽃차례가 수수이..

모감주나무 / Koelreuteria paniculata [내부링크]

무환자나무과 / 낙엽 활엽 소교목 / 높이 8 ~ 10m / 모감주나무 꽃말 : '자유로운 마음, 기다림' '모감주나무'는 세계적 희귀종이므로 대부분 천연기념물 제138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한여름에 황금빛 꽃을..

산사나무 / Crataegus pinnatifida [내부링크]

장미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6m / 산사나무 꽃말: '유일한 사랑' 산사나무는 산지에서 자란다. 자갈 섞인 밭이나 개간지에서도 생육이 좋고 내한성과 내조성은 강하나 내음성이 약하여 햇빛을 좋아하며, 사..

굴참나무 / Quercus variabilis [내부링크]

참나무과 / 낙엽활엽교목 / 수형:원개형(가지의 신장은 분산형) / 높이 30m, 지름 1m '굴참나무'는 '상수리나무'와 비슷하지만 줄기에 코르크가 발달하고, 잎의 뒷면에 흰 성모(星毛)가 밀생한 것이 다르다. 강원..

쪽동백나무 / Styrax obassia [내부링크]

때죽나무과 / 낙엽 활엽 소교목 / 높이 10m / 쪽동백나무 꽃말 : '잃어버린 추억을 찾아서' '때죽나무'는 토심이 깊고 비옥한 사질양토의 다소 습하고 배수가 좋은 곳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이 강하여 전국 어디..

졸참나무 / Quercus serrata [내부링크]

참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23m, 지름 1m 졸참나무는 굴밤나무(비추천명)로도 불리운다. 참나무 모둠 중에서 잎이 가장 작아서 붙은 이름이다. 열매인 도토리도 가장 작은데 다른 참나무들의 도토리가 원..

팥배나무 / Sorbus alnifolia [내부링크]

장미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15m / 팥배나무 꽃말은 '매혹' 팥배나무의 열매는 팥을 닮았고, 꽃은 하얗게 피는 모습이 배나무 꽃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봄의 끝 무렵, 가지 끝마다 배꽃처럼 하얀..

산수국 / Hydrangea serrata f. acuminata [내부링크]

범의귀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1m내외 / 수형: 반구형 / 산수국의 꽃말 '변하기 쉬운 마음, 변심' '산수국'은 추위에 약하여 월동중 대부분의 지상부가 해를 입는다. 중성의 토양에서 잘 자라며, 강한 산성..

덜꿩나무 / Viburnum erosum [내부링크]

인동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2m '덜꿩나무'은 햇볕이 적당히 드는 숲 가장자리에 다른 잡초들과 어울려서 자란다. 토양은 보습성과 배수성이 좋은 사질양토가 좋다. 내한성이 매우 강하고 양지와 음지 모두에..

생강나무 / Lindera obtusiloba [내부링크]

녹나무과 / 낙엽활엽 관목 / 수형:원개형 / 높이 3m / 생강나무 꽃말 '수줍음, 사랑의 고백, 매혹' '생강나무'는 이른봄에 노란꽃이 개화하므로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목본류이며 잎과 가지는 방향성의..

삼색버드나무 / Salix integra [내부링크]

버드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키 3m  / 무늬키버들 꽃말: 무언의 사랑, 솔직한 사랑 삼색버드나무는 무늬개키버드나무 또는 화이트핑크셀릭스 라고도 불리운다. 유럽에서 최고의 정원수로 꼽힌다. 분홍..

물싸리 / Potentilla fruticosa [내부링크]

장미과 / 낙엽 활엽 관목, 수형:반구형 / 높이 1.5m / 물싸리 꽃말 : '생각이 나요' '물싸리'는 백두산 등지의 고산지대 암석 위에 자라며, 키가 작은 풀이나 소관목들과 어울려 광범위하게 군락을 이룬다. 성질..

작약 / Paeonia lactiflora [내부링크]

작약과 / 여러해살이풀 / 높이 50-80cm / 작약 꽃말- 수줍음, 부끄러움 '작약'은 깊은 산 속의 수림밑에 난다. 추운지방보다 따뜻한 곳에서 잘 자란다. 토질은 표고가 깊고 비옥하며 배수가 잘되는 점질양토 또..

가막살나무 / Viburnum dilatatum [내부링크]

인동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3m / 개막살나무 꽃말 : 사랑은 죽음보다 강하다 '가막살나무'는 남부지역 산지에서 볼 수 있으며 계곡이나 산의 습기가 많은 곳을 좋아하며 토질을 가리지 않으나 비옥한 토질..

목련 / Magnolia kobus [내부링크]

목련과 / 낙엽활엽교목 / 수형:원개형(가지의 신장은 정자형) / 높이 10m, 지름 1m / 목련 꽃말 : 고귀함, 숭고함(백목련 : 이루지 못할 사랑) '목련'은 숲속에서 자라며 양지, 음지를 가리지 않으나 음지에서는..

때죽나무 / Styrax japonicus [내부링크]

때죽나무과 / 낙엽 활엽 소교목 / 높이 10m / 때죽나무 꽃말 : 겸손 열매를 물에 불려 빨래를 하면 때가 쭉쭉 빠져 때죽나무라 한다고도 하고, 열매를 빻아 시냇물에 풀면 고기가 떼로 죽어 때죽나무라고도 한다..

세열단풍(공작단풍)나무 / Acer palmatum [내부링크]

단풍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약 10m / 세열단풍 꽃말 : 편안한 은둔 단풍나무 잎의 여러갈래로 갈라져서 세열단풍이라는 이름이 붙여 졌다. 또한 잎이 가늘고 촘촘해서 멀리서 보면 이..

개암나무 / Corylus heterophylla [내부링크]

자작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학자에 따라서는 개암나무과로 독립시킨 경우도 있다. / 개암나무 꽃말 : 화해 개암나무는 산기슭 양지쪽에 나며, 특히 불탄곳에 많이 자란다. 햇볕이 잘 드는 양지쪽의 비옥한..

올림픽공원 장미광장 (2020 봄) [내부링크]

- 모양과 색이 달라도 같은 이름을 가진 장미도 많다 - 한국의 역사 속에서 장미를 찾아보면 《삼국사기》,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등에서 언급되었는데, 이를 보아 한국에 처음 장미가 등장한 것은 삼국..

느티나무 / Zelkova serrata [내부링크]

느릅나무과 / 낙엽활엽교목 / 높이 26m, 지름 3m / 수형:원개형(가지의 신장은 분산형) / 느티나무 꽃말 : 운명(destiny) 느티나무는 양수이며 사질토양의 적윤지, 토양의 통기가 비교적 양호한 상태의 중성토..

노랑꽃창포 / Iris pseudacorus [내부링크]

붓꽃과 / 여러해살이풀 / 꽃말은 심부름, 소식 노란꽃창포란 노란 꽃이 피는 꽃창포란 뜻이다. 관상용, 못가나 습지에서 자란다. 노란꽃창포 잎은 나비 2-3cm로서 길이가 1m에 달하는 것도 있고 이열로 배..

이팝나무 / Chionanthus retusus [내부링크]

물푸레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25m, 지름 50cm / 이팝나무 꽃말 : 영원한 사랑 이팝나무는 골짜기나 개울 근처, 해변가에서 자라며 양지 바르고 토심이 깊은 사질양토의 비옥적윤지에서 생장이 양호하..

복사앵도나무/ Prunus choreiana [내부링크]

장미과 / 낙엽 활엽 관목 / 수형:원개형생육환경 / 복사(복숭아)나무 X 앵도나무의 자연교잡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햇빛이 잘 드는 점질토양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은 강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재배가 가능하다. (..

버드나무(갯버들+수양버들) / Salix koreensis [내부링크]

버드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20m, 지름 80cm / 버드나무 꽃말 : 애도, 경쾌, 솔직, 태평세월, 자유 버드나무는 하천유역 및 벌판에 난다. 내한성의 강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고, 습지에서도 잘..

팽나무 / Celtis sinensis .. 연리목 [내부링크]

느릅나무과 / 낙엽활엽교목 / 수형:원개형(가지의 신장은 분산형)생육환경 / 높이 20m, 지름 1m / 팽나무 꽃말 : 고귀함 팽나무는 수세가 강건하고 입지에 대한 요구가 까다롭지 않으며 맹아력이 좋고 우리나라..

박태기나무 / Cercis chinensis [내부링크]

콩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3 ~ 5m / 박태기나무 꽃말 : 우정, 의혹 박태기나무 잎은 어긋나기하며 심장형이고 두껍우며 지름이 6 ~ 11cm로 표면은 윤채가 있으며, 아래에는 5개로 갈라지는 맥 발달하였고..

모란 / Paeonia suffruticosa [내부링크]

작약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2m / 꽃말은 부귀, 영화, 왕자의 품격 모란은 약 1,500년 전에 약용식물로 도입되었다. 홍색, 흰색 등 원예품종이 많다. 모란 잎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뉘어지는 이회깃모..

기린(크루메트트지-쿠루메 철쭉) Rhododendron Kurume [내부링크]

진달래과 / 낙엽 활엽 관목 / 0.5 m~2 m / 4~5월 개화 크루메트트지는, 소형의 철쭉의 원예 품종으로 수많은 품종이 있다. 개화시는 나무 일면이 꽃으로 덮여 훌륭한 경관을 만드는 정원수다. 꽃의 색깔은 풍부..

영산홍 / Rhododendron indicum [내부링크]

진달래목 진달래과 / 상록 활엽수 관목 / 영산홍은 일본에서 들어온 식물이며 키가 30∼90 가량 자란다. 영산홍 잎은 어긋나고 가지 끝에 모여나는데, 넓은 피침(披針 곪은 데를 째는 침)꼴이며 잎가..

위령선 / Clematis florida [내부링크]

미나리아재비과 / 낙엽 활엽 만경목 / 길이 4m 정도 / 으아리속에 속하는 갈잎덩굴식물 위령선 잎은 마주나기하며 2회 3출엽이거나 간혹 3개씩 달린다. 소엽은 달걀모양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첨두이며 길이..

당매자나무 / Berberis poiretii [내부링크]

매자나무과 / 낙엽활엽관목 / 높이 2m / 수형:타원형 / 매자나무 꽃말 : '까다로움' 당매자나무는 산과 들에 나고 내한성이 커서 전국에서 볼 수 있으며 비옥하고 습기가 적당한 사질양토를 좋아한다. 내염성..

조팝나무 / Spiraea prunifolia [내부링크]

장미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1.5 ~ 2m / 꽃핀 모양이 튀긴 좁쌀을 붙인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조팝나무(조밥나무)라고 한다. 꽃잎이 겹으로 되어 있는 기본종은 일본산으로서 관상용으로 심고 있다. 가는..

화살나무 / Euonymus alatus [내부링크]

노박덩굴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3m / 화살나무 꽃말 : '위험한 장난, 냉정' 줄기에 콜크질의 날개가 있어서 화살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토심이 깊고 보수력이 있는 비옥한 땅이 좋으며 중용수로 양지에..

메타세쿼이아 / Metasequoia glyptostroboides [내부링크]

낙우송과 / 낙엽 교목 / 높이 35m, 지름 2m / 메타세쿼이아 꽃말 : 영원한 친구, 위엄 메타세쿼이아는 지극히 생장이 빠르다. 싹트는 힘이 왕성하며 전정도 가능하고 이식은 큰 나무를 이식하여도 말라 죽는 일이..

낙우송 / Taxodium distichum [내부링크]

낙우송과 / 낙엽 교목 / 높이 50m, 지름 4m / 낙우송 꽃말 : 남을 위하는 삶 낙우송은 메타세콰이어와 유사하나 잎이 어긋나고 구과가 크며, 구과자루가 거의 없다. 생장속도는 보통이며 전정에도 견디고 싹트..

금송 / Sciadopitys verticillata [내부링크]

낙우송과 / 상록 교목 / 높이는 30m 직경 1m / 금송은 30m까지 자라나 보통 식재되어진 것들은 15m내외로 자란다. 가지는 수평으로 퍼지고, 일년생 가지에 인편 같은 잎이 드문드문 붙어있다. 금송 잎: 선형..

백리향 / Thymus quinquecostatus [내부링크]

꿀풀과 / 낙엽 활엽 반관목 / 높이 20 ~ 40cm / 백리향 꽃말 : '용기' 백리향이란 이름은 꽃향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 아니라 식물체 전체에 향기가 가득하여 발끝에 묻으면 백리를 가도록 향이이어진다고 하여..

구철초 / Dendranthema zawadskii [내부링크]

국화과 /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화식물이며, 단일성 식물이다. / 높이 50cm 구철초 잎: 가장자리가 1회 우상으로 갈라진다. 측열편은 흔히 4개로서 긴 타원형이며 예두이고 가장자리가 약간 갈라지거나..

쑥부쟁이 / Aster yomena [내부링크]

국화과 / 여러해살이풀 / 높이 30∼100cm / 쑥부쟁이 꽃말 : '그리움, 기다림' 쑥부쟁이는 세포학적으로는 가새쑥부쟁이와 남원쑥부쟁이 사이에서 생긴 잡종이라고 한다. 원래 들국화라는 이름은 식물학상에는..

참취나물 / Aster scaber [내부링크]

국화과 / 여러해살이풀 / 높이 약 1-1.5m / 참취나무 꽃말 : '이별' 일명 `취나물`이라고도 하며 산나물의 대명사처럼 여겨질 만큼 가장 많이 이용되는 산채다. 자생지를 참작하여 산간의 들판이나 보수력이 있..

계수나무 / Cercidiphyllum japonicum [내부링크]

계수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는 25-30m, 지름은 1m / 계수나무 꽃말 : '승리의 영광' 계수나무는 가을철에 단풍이 아름답고 개화기에 향기가 있어 관상용으로 적합하며 생장속도도 빠르다. 토심이 깊고..

꽝꽝나무 / Ilex crenata [내부링크]

감탕나무과 / 상록 활엽 관목 / 높이 3m / 꽝꽝나무 꽃말 : '굳은의지' 꽝꽝나무는 반그늘 또는 양지에서 잘 자라며 중부 이남 지역에서 월동할 수 있으며 16~30에서 잘 생육한다. 토심이 깊고 수분이 있는 비..

낙상홍 / Ilex serrata [내부링크]

감탕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2 ~ 3m / 낙상홍 꽃말 : '명랑'  낙상홍 잎: 어긋나기하며 긴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 4 ~ 8cm × 3 ~ 4cm이며 잎은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감나무 / Diospyros kaki [내부링크]

감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6∼14m / 감나무 꽃말 : '경의, 자애, 소박' 감나무는 한자어로는 시수(枾樹)라 한다. 감나무 재배의 역사는 고려시대인 1138년(인종 16)에 ‘고욤’에 대한 기록이 있고, 147..

대추나무 / Ziziphus jujuba [내부링크]

갈매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8m / 대추나무 꽃말 : '처음 만남' 대추나무는 갈매나무과 대추나무속에 속하는 교목성 과수로서 중국계 대추와 인도계 대추 등 생태형이 전혀 다른 2종이 재배되고 있다...

병꽃나무 / Weigela subsessilis [내부링크]

인동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2 ~ 3m / 병꽃나무 꽃말 : '전설' 병꽃나무는 계곡과 산록에서 진달래, 철쭉과 함께 혼생하고 때로는 단순군집을 이루며 모래흙을 좋아하며 척박한 양지에서도 잘 견딘다. 내..

자작나무 / Betula platyphylla [내부링크]

자작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25m, 지름 90cm / 자작나무 꽃말 : '당신을 기다립니다' 겨울에 불쏘시개로 자작나무 껍질을 쓰면 ‘자작자작’ 소리가 나서 자작나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새하얀 수피는..

소사나무 / Carpinus turczaninowii [내부링크]

자작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3~10m  / 소사나무 꽃말 : '믿을 수 있는 사람' 서어나무보다 작다하여 소사나무가 되었다. 서어나무에 비해 잎이 작고 잎끝이 길지 않으며 포조각의 수가 4~8개로 적은 점..

왕벚나무 / Prunus yedoensis [내부링크]

장미과 / 낙엽 활엽 교목.생육환경 / 높이 15m / 왕벚나무 꽃말 : '순결, 뛰어난 미인' 왕벚나무는 양수이며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에서 생장이 양호하며 내한성이 약하여 중부 내륙지방에서는 월동이 다소 곤..

모과나무 / Pseudocydonia sinensis [내부링크]

장미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10m, 지름 80cm / 모과나무 꽃말 : '평범, 조숙, 정열' 모과나무의 수세는 강건하며 양수로서 추위에 잘 견딘다. 염기와 공해에 강하며 토심이 깊고 비옥한 적윤지에서 생장이..

마가목 / Sorbus commixta [내부링크]

장미과 / 낙엽 활엽 관목 / 6 ~ 8m / 마가목 꽃말 : '게으름을 모르는 마음' 마가목의 수세는 강건하며 양수로서 추위에 잘 견딘다. 염기와 공해에 강하며 토심이 깊고 비옥한 적윤지에서 생장이 왕성하고 개..

풍년화 / Hamamelis japonica [내부링크]

조록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또는 소교목 / 높이 3 ~ 6m,지름 3cm / 풍년화 꽃말 : '저주, 악령' 풍년화는 해가 잘 들면서도 여름에 서향볕이 강한 곳은 좋지 않다. 배수가 잘 되고 보수력 있는 사질양토가 육모..

히어리 / Corylopsis gotoana [내부링크]

조록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1 ~ 2m / 히어리 꽃말 : '봄의노래' 히어리는 우리나라가 원산지이다. 잎이 나오기 전에 꽃을 먼저 피우는 나무로 이른 봄에 가장 먼저 봄 소식을 알리고 꽃과 단풍이 아름답..

신갈나무 / Quercus mongolica [내부링크]

참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30m / 신갈나무 꽃말 : 번영 신갈나무는 국내 참나무류 중에서 가장 높은 고도에서 잘 자랄 수 있는 나무다. 우리나라 중부지방에서 신갈나무보다 더 높은 고도에서 자라는 나무는..

갈참나무 / Quercus aliena [내부링크]

참나무과 / 낙엽활엽교목, 수형:원개형 / 높이 25m, 지름 1m / 수형:원개형(가지의 신장은 수평형) / 갈참나무 꽃말 : '번영' 잎이 가을 늦게까지 달려 있고 단풍 색깔도 황갈색이라 가을참나무라고..

칠엽수 / Aesculus turbinata [내부링크]

칠엽수과 / 낙엽 활엽 교목 / 30m / 칠엽수의 꽃말은 '사치스러움, 낭만, 정열' 생장이 다소 빠르며 산공재로 나무갗은 곱고 치밀하며 목리는 불규칙한 파상목리로 물결무늬, 반점무늬 등 고운 무늬를 가지는 수..

대왕참나무 / Quercus palustris [내부링크]

참나무과 / 낙엽활엽교목 / 30m / 원추형 / 대왕참나무 꽃말 : '번영' 참나무과 나무 중에서 키가 가장 크기 때문에 ‘대왕참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성장속도가 가장 빠르다. 붉게 물든 단풍이 아름다워서..

흰말채나무 / Cornus alba [내부링크]

층층나무과 / 다간성(多幹性)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3m / 흰말채나무 꽃말 : '당신을 보호해 드리겠습니다' 흰말채나무는 토양을 가리지 않고 잘 자라며 특별한 관리도 거의 필요 없고 관상성이 우수하고 열매..

산딸나무 / Cornus kousa [내부링크]

층층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7m / 산딸나무 꽃말 : 희망의 속삭임 산딸나무 백색의 꽃은 十자 모양을 이루고 예수님이 이 나무에서 운명하였다 하여 성스러운 나무로 취급되고 기독교인들의 사랑을 받는다...

자귀나무 / Albizia julibrissin [내부링크]

콩과 / 낙엽 활엽 소교목 / 높이 3 ~ 5m / 자귀나무 꽃말 : '환희, 가슴의 두근거림' 자귀나무는 산록 및 계곡의 토심이 깊고 건조한 곳에서 잘 생육한다. 양수이지만 직사광선은 차단하여야 하며 습기가 있고..

미스김라일락 / Syringa pubescens [내부링크]

물푸레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미스김라일락 꽃말 : '첫사랑, 젊은 날의 추억' 1947년에 캠프잭슨에 근무하던 미국 군정청 소속 식물 채집가 엘윈 M. 미더(Elwin M. Meader)가 북한산국립공원내..

팥꽃나무 / Daphne genkwa [내부링크]

팥꽃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팥꽃나무 꽃말 : '달콤한 사랑' 꽃이 팥꽃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팥꽃나무라고 한다. 팥꽃나무는 주로 서해안 바닷가에 자라는데 이 꽃이 필 때 조기가 회유하므로 조기꽃나..

옥잠화 / Hosta plantaginea [내부링크]

백합과 / 여러해살이풀 / 꽃대는 길이 40-56cm 정도 된다 / 옥잠화 꽃말 : '침착, 조용한 사랑, 추억' 옥잠화가 잘 자라는 토질은 사질양토 및 점질양토이며 습기가 있는 토양이면 대부분 잘 자란다.  옥잠화..

비비추 / Hosta longipes [내부링크]

백합과 /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엽 / 꽃대는 길이 30-40cm / 비비추 꽃말 : '신비한 사랑, 좋은 소식, 하늘이 내린 인연' 비비추는 산지의 냇가에서 자란다. 토양은 가리지 않는 편이나 비교적 부식질이 풍부..

맥문동 / Liriope platyphylla [내부링크]

백합과 / 여러해살이풀로 관엽식물, 개화기에는 관화도 한다. / 꽃대는 높이 30-50cm내외 / 맥문동 꽃말 : '흑진주, 겸손, 인내, 기쁨의 연속' 맥문동은 내한성과 내습성이 약한 식물이다. 그러나 습기가 있는..

등 / Wisteria floribunda [내부링크]

콩과 / 낙엽활엽만경(蔓莖)목 / 길이10m이상 / 등 꽃말 : '사랑에 취하다' 등(등나무는 '등'으로 표기해야 한다)은 나무 또는 다른 물체를 감거나 기어 올라간다. 성장이 빠르고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계곡이나..

미국담쟁이덩굴 / Parthenocissus quinquefolia [내부링크]

포도과 / 낙엽 활엽 덩굴성 / 10m / 미국담쟁이덩굴 꽃말 : '공생, 우정' 미국담쟁이덩굴은 습기가 있고 비옥한 땅에서 잘 자라며 공해에도 잘 견디고 음지와 양지에서도 생육이 양호하다.  미국담쟁이덩굴 잎..

측백나무 / Platycladus orientalis [내부링크]

중국에서는 측백나무들이 번성하면 나라도 번성한다 믿어 황제가 머무르는 정원에는 꼭 측백나무를 심었다고 한다. 측백나무과 / 상록 교목 / 높이 25m, 지름 1m / 수관은 불규칙하게 퍼진다 / 측백나무 꽃말 :..

원추리 / Hemerocallis fulva [내부링크]

백합과 / 숙근성 다년초 관엽, 관화식물 / 꽃대는 높이 1m내외 / 원추리 꽃말 : '지성(至誠), 아양 떨다, 근심을 잊는다' 원추리는 시름을 잊게 해준다는 중국의 고사로 인하여 훤초(萱草), 또는 망우초(忘憂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