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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한 회화작품 [내부링크]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한 회화작품 01. 바쿠스와 아리아드네 《바쿠스와 아리아드네》(Bacchus and Ariadne, 1520~1523년 작)는 티치아노가 그린 유화이다. 페라라 공작인 알폰소 데스테를 위해 제작한 신화 주제의 그림 군의 하나이다. 알폰소 데스테는 페라라에 위치한 자신의 팔라조에 고전 작품을 바탕으로 한 그림으로 장식한 카메리노 달라바스트로라는 방에 이 그림을 걸어 두었다. 작품 의뢰에 대한 선지급 보수는 라파엘로가 받았는데, 원래는 그가 바쿠스의 승리를 주제로 한 그림을 그리도록 위임을 받은 것이었다. 그러나 1520년에 라파엘로가 죽었을 때는 예비 선화만이 끝마쳐져 있었고, 티치아노가 대신하여 그림 제작을 위임받게 되었다. 《바쿠스와 아리아드네》의 주제 요소는 로마 시인 카툴루스..

그리스신화를 바탕으로 한 미술작품 [내부링크]

그리스신화를 바탕으로 한 미술작품 01. 바쿠스 바쿠스(Bacchus)는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예술가 미켈란젤로가 1497년 조각한 대리석상이다. 그리스 신화의 신 디오니소스를 묘사한 작품으로, 높이는 203cm이다. 현재 바르젤로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02. 프로세르피나의 강간 프로세르피나의 강간(이탈리아어: Ratto di Proserpina)은 더 정확하게는 프로세르피나의 납치로 번역되며, 이탈리아 예술가 잔 로렌초 베르니니의 대형 바로크 대리석 그룹 조각이다. 1621년에서 1622년 사이에 초기 단계로 베르니니가 겨우 23세였을 때 완성되었다. 이 그룹은 프로세르피나의 납치를 묘사하고 있으며, 프로세르피나는 플루토 신에게 붙잡혀 지하 세계로 끌려간다. 프로세르피나를 높이 들고 있는 플루토..

소재별 조각 작품 - 동물03 [내부링크]

소재별 조각 작품 - 동물 01. 엘암라 암소 토용 엘암라 암소 토용(영어: El-Amra clay model of cattle)은 기원전 3500년경 선사시대 이집트의 나가다 1세 치세에 제작된 토용이다. 이집트 엘암라의 무덤에서 발굴된 토용 중 하나로 현재는 영국 런던의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크기는 높이 8.2cm, 길이 24.2cm, 너비 15.3cm이며, 점토로 빚어 낮은 화력으로 구운 뒤 색을 칠해 완성되었다. 다만 현재는 채색 마감이 대부분 날아간 상태이다. 엘암라 토우는 네 마리의 암소가 한 열로 서 있는 모습을 묘사하였다. 흰색과 검은색의 얼룩무늬, 아래로 굽은 소뿔까지 묘사하였다. 네 마리의 소 가운데 하나는 머리가 떨어져 나갔으며, 나머지 소들도 뿔이 한두쪽씩 소실되어 있다. 원..

소재별 조각 작품 - 동물 [내부링크]

소재별 조각 작품 - 동물 01. 러버덕 러버덕(영어: Rubber Duck)은 네덜란드의 설치 미술가인 플로렌타인 호프만이 제작한 대형 고무 오리 조형물이다. 러버덕의 제작자 플로렌타인 호프만은 2001년 박물관에서 옛 도시를 그린 풍경화를 보던 중 "도시를 배경으로 현대적인 물건을 배치하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한다. 그는 배치할 물건으로 톨로(TOLO) 사의 고무 오리를 선택했는데, 호프만은 이 제품을 보고 '이걸 만든 사람은 천재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본 작품은 상기 장난감을 거대화한 것으로 200여 개가 넘는 폴리염화비닐(PVC) 조각을 이어 붙여 만들었다. 러버덕은 지상과 사슬로 연결된 폰툰 위에 설치하여 관람객이 볼 때 마치 물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내부에는 팬이 설치되..

소재별 조각 작품 - 동물 [내부링크]

소재별 조각 작품 - 동물 01. 제닝스의 개 제닝스의 개(The Jennings Dog)는 개의 형상을 조각한 로마 시대의 조각품이다. 첫 번째 소장자인 헨리 콘스탄틴 제닝스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지었으며, 사본은 기원후 2세기인 헬레니즘 시대 로마에서 만들어졌다. 원본은 기원전 2세기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약 1.05m 정도의 높이다. 사자 같은 입과 다리 하나는 재발견 이후 다시 복원되었다. 고전 고대에서 살아남은 얼마 안 되는 동물 조각품이지만 같은 개를 모델로 한 비슷한 모양의 대리석 조각들을 바티칸 미술관에서 찾을 수 있다. 02. 코마이누 코마이누(일본어: 狛犬/高麗犬, こまいぬ) 또는 고려견(高麗犬, '고구려개'라는 뜻)은 일본의 신사나 사원의 입구 양옆 또는 본당 정면 양옆에 한 ..

달을 소재로 한 미술작품 [내부링크]

달을 소재로 한 미술작품 01. 네브라 하늘원반 네브라 하늘원반(독일어: Himmelsscheibe von Nebra) 또는 네브라 디스크는 직경 30센티미터 무게 2.2 킬로그램의 청동제 원반이다. 원반은 청록색 녹청으로 덮여있고 금으로 상징물들이 박혀 있다. 상징물들은 태양 또는 보름달, 초승달, 그리고 별들(이 중에 플레이아데스로 해석되는 별도 있음)로 해석된다. 독일 작센안할트주의 네브라에서 발견되었으며, 그 제작 시기는 기원전 1600년경으로 생각된다. 청동기 시대 우네치체 문화와 관련이 있다. 당대의 다른 세공 양식과는 매우 이질적이라 처음엔 위조 논란이 있었으나, 현재는 진품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네브라 하늘원반은 천문 현상을 구체적 실체로 묘사한 것으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남자를 소재로 한 미술 작품 - 나폴레옹 [내부링크]

1. 나폴레옹 회화 작품 1-1 생베르나르 고개의 나폴레옹 생 베르나르 고개의 나폴레옹(Napoleon at the Saint-Bernard Pass, 프랑스어: Le Premier Consul franchissant les Alpes au col du Grand Saint-Bernard로 등재됨)은 프랑스 화가 자크 루이 다비드가 1801년부터 1805년 사이에 그린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승마 초상화 5점 시리즈이다. 알프스를 건너는 나폴레옹(Napoleon Crossing the Alps) 또는 알프스를 건너는 보나파르트(Bonaparte Crossing the Alps)라고도 불린다. 처음에는 스페인 국왕이 의뢰한 이 작품은 나폴레옹과 그의 군대가 1800년 5월 그랑 생베르나르 고개를 통과해 알프..

여자를 소재로 한 작품 - 초상화 02 [내부링크]

1. 미인화 미인화(美人畫)는 미인을 주제로 그린 그림을 말한다. 1-1 신윤복 미인도 신윤복은 인물화에 있어서는 사람의 머리카락 하나까지 세밀하게 그려내기도 했다. 또한 그는 중국과 서양 상인을 통해 들어온 안료들을 이용하여 붉은색, 파란색, 노란색 등 그림에 다양한 색을 입히기도 했다.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던 첫 화가들 중의 한 사람으로 기억된다. 시정 촌락의 풍속도 중에서도 기녀(妓女)·무속(巫俗)·주점의 색정적인 면을 많이 그린 풍속 화가로서 현실 묘사에 치중하고 있다. 이는 유교주의 사회에 대한 예술 면에서의 항의였고, 인간주의의 표방이라는 평가도 있다. 신윤복의 풍속화들은 배경을 통해서 당시의 살림과 복식 등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등, 조선 후기의 생활상과 멋을 생생하게 전해준다. 신윤복의 대..

여자를 소재로 한 작품 - 초상화 01 [내부링크]

여자를 소재로 한 작품 - 초상화 01. 모나리자 모나리자(영어: Mona Lisa)는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에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초상화로, 현재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모나"(mona)는 유부녀 이름 앞에 붙이는 이탈리아어 경칭이고, "리자"(Lisa)는 초상화의 모델이 된 여인의 이름이다. 즉, 한국어로 하면 "리자 여사"라는 뜻이 된다. 이탈리아어와 프랑스에서는 라 조콘다(이탈리아어: La_Gioconda, 프랑스어: La_Joconde)라 하는데 이는 "조콘도의 부인" 또는 "명랑한 여자", "웃고 있는 여자"라는 뜻이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전형적인 걸작으로 여겨지는 이 작품은 "전 세계에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작품을 직접 보기 위한 방문객이 가장 많으며, 가..

여자를 소재로 한 미술 작품 - 조각 작품 [내부링크]

01. 프로세르피나의 강간 프로세르피나의 강간(이탈리아어: Ratto di Proserpina)은 더 정확하게는 프로세르피나의 납치로 번역되며, 이탈리아 예술가 잔 로렌초 베르니니의 대형 바로크 대리석 그룹 조각이다. 1621년에서 1622년 사이에 초기 단계로 베르니니가 겨우 23세였을 때 완성되었다. 이 그룹은 프로세르피나의 납치를 묘사하고 있으며, 프로세르피나는 플루토 신에게 붙잡혀 지하 세계로 끌려간다. 프로세르피나를 높이 들고 있는 플루토와 프로세르피나를 운반하는 지하 세계로의 경계를 상징하는 케르베로스가 특징이다. 쉬피오네 보르게세 추기경은 조각품을 의뢰하여 새로 임명된 추기경인 루도비코 루도비시에게 호의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조각품을 준 것으로 추정된다. 프로세르피나의 신화를 묘사하기 위한 ..

여자를 소재로 한 미술 작품 - 성모마리아 [내부링크]

01. 알무데나의 성모 알무데나의 성모(스페인어: Virgen de la Almudena)는 중세 시대 성모 마리아의 모습을 새긴 성상이다. 이 성모상은 스페인 마드리드로 옮겨져 그곳의 주보성인이 되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알무데나라는 명칭은 아랍어로 성채를 뜻하는 ‘알 무다이나(Al Mudayna)’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는 사실이다. 이 밖에도 알무데나의 성모와 관련해서 여러 가지 전설이 전해져오고 있다. 그 가운데 한 전설에 따르면, 712년 이슬람 군대가 진군하여 마드리드를 장악하기 전에 시민들이 마드리드를 에워싼 벽 안에 도시의 보호를 요청하는 뜻에서 성모상을 감추어주었다고 한다. 11세기에 카스티야의 알폰소 6세가 마드리드를 탈환하면서 로마 가톨릭의 병사들은 시민들이 숨겨 놓은 성모상을 찾기..

나라별 예술가 - 네덜란드의 예술가 [내부링크]

01. 마르셀 반더스 마르셀 반더스(Marcel Wanders, 1963년 7월 2일 ~ )는 네덜란드의 디자인 거장이자 암스테르담 마르셀반더스 스튜디오의 아트 디렉터이다. 마르셀 반더스는 1988년 아르테즈(Artez) 예술학교를 졸업한 뒤 1996년 첨단 기술 소재와 '수공예' 생산 방법을 결합한 Knotted Chair로 디자인계에 데뷔했다. 그는 B&B Italia나 Moroso 등의 브랜드들과 협업하면서 건축과 인테리어 관련 디자인을 해왔고 지금은 제품 개발에까지 손을 뻗치고 있다. 데뷔 초기에는 실험적이면서 변화적이고 다소 즉흥적이다 싶은 디자인들을 많이 선보였지만, 시간이 갈수록 세련미를 더해가며 최근에는 실험성과 아름다움을 겸비한 작품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2000년 그는 암스테르담에 스튜..

예술의 다양한 기법 02 [내부링크]

< 예술의 다양한 기법 > 01. 장소 특정적 미술 장소 특정적 미술(site-specific art)은 작품의 구성요소가 자연적 배경을 보충하거나 특정 장소와 조화를 이루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계획되고 배치된 미술 작품을 의미한다. 존재하는 장소에 예술가가 개입하거나 관람객의 개입을 유도하는 방식을 취하며, 작품의 위치 그 자체를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로 활용한다. 대지미술, 환경조각, 공공미술이 대표적인 장소 특정적 미술이며, 빌딩 파사드에 양식화된 조각, 벽화, 기념물이나 조각적 증축 부분도 장소 특정적 미술이라 할 수 있다. 1960년대 미니멀리즘 조각에 기원을 둔다. 어느 장소에 전시되어도 동일한 의미와 가치를 갖는 모더니즘 미술에 반대하여, 전시 장소의 맥락 위에 작품을 인식하게 했다. 개념의 경..

예술의 다양한 기법 01 [내부링크]

01. 그라데이션 그라데이션(gradation 그러데이션)이란 어떤 색조, 명암, 질감을 단계적으로 다른 색조, 명암, 질감으로 바꾸는 예술 기법을 의미한다. 그라데이션을 통해 공간, 거리, 분위기, 부피, 곡선/곡면 등을 표현할 수 있다. 검은색에서 흰색으로의 단계적 변화를 보여주는 그라데이션 일러스트 미술가들은 재료와 원하는 효과에 따라 블렌딩, 해칭, 크로스해칭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해 그라데이션 처리를 한다. 그라데이션은 사진 구도에도 유용할 수 있다. 사진 개발의 초기 수십 년에는 사진의 그라데이션 세부 사항을 개선하기 위한 많은 노력과 실험이 필요했다. 석판화와 초기 사진을 제작할 때 다양한 재료를 테스트했으며 세부적인 계조를 만드는 데 꾸준히 개선되었다. 1878년에 한 사진가는 이렇게 썼다...

미술가의 작품들 - 로댕과 고갱 [내부링크]

01. 생각하는 사람 생각하는 사람(thinking person)은 오귀스트 로댕이 만든 조각상이다. 이 사람은 턱을 오른팔에 괴고 있는데, 그 오른팔은 왼쪽 다리에 팔꿈치를 얹고 있다. 높이는 186cm이다. 작품의 석고상(石膏像)은 1880년에 완성되어, 최초에는 《시인》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지옥의 문》의 문 윗부분에서 아래의 군상(群像)을 내려다보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그것을 1888년에 독립된 작품으로서 크게 하여 발표, 1904년 살롱에 출품하고부터 유명해졌다. 단테의 《신곡(神曲)》을 주제로 한 《지옥의 문》의 가운데 시인을 등장시키려고 하는 로댕의 시도가 벗은 채로 바위에 엉덩이를 걸치고, 여러 인간의 고뇌를 바라보면서 깊이 생각에 잠긴 남자의 상을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전신 근육..

미술가별 작품소개 - 알브레히트 뒤러와 파블로 피카소 [내부링크]

01. 뒤러의 코뿔소 《뒤러의 코뿔소》(Dürer's Rhinoceros)는 알브레히트 뒤러가 르네상스 시대인 1515년에 제작한 목판화이다. 그림은 1515년 초 리스본에 도착한 인도코뿔소를 보고 어느 화가가 묘사한 글과 간단한 스케치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뒤러의 목판화는 코뿔소의 정확한 모습을 묘사하지 못했다. 뒤러는 코뿔소를 목에는 고지트, 가슴 쪽에는 흉갑, 그 사이를 잇는 리벳이 있는 갑옷같이 딱딱한 판으로 몸이 둘러싸인 동물로 묘사하였다. 또, 코뿔소의 등에 뒤틀린 작은 뿔을 그렸고, 비늘로 뒤덮어진 다리와 톱과 같이 뾰족한 엉덩이도 그렸다.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특징은 코뿔소에서 찾아 볼 수 없다. 이런 구조적 오류에도 불구하고, 뒤러의 코뿔소는 유럽에서 매우 유명해졌고, 그 후 3세기 동..

미술가별 작품소개 - 로렌초 베르니니의 작품 [내부링크]

미술가별 작품소개 - 로렌초 베르니니의 작품 01. 성 베드로 광장 성 베드로 광장(이탈리아어: Piazza San Pietro)은 바티칸 시국에 있는 성 베드로 대성전의 바로 앞에 조성된 광장이다. 광장은 로마시의 보르고 리오네 구역과 동쪽으로 접경을 이루며, 최대 30만 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성 베드로 광장의 설계자는 잔 로렌초 베르니니이다. 베르니니는 성 베드로 대성전을 설계하면서, 가톨릭교회가 그곳을 찾아오는 모든 사람을 포용하고 있다는 뜻을 전하고자 했다. 그는 미켈란젤로가 설계한 성 베드로 대성전의 돔을 머리로 두고, 반원형의 회랑 두 개를 팔로 묘사함으로써 성 베드로 대성전이 두 팔을 벌려 사람들을 모아들이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성 베드로 광장 양편에 각각 네 줄로 늘어선 토스카나식 기둥..

미술가별 작품소개 - 미켈란젤로 [내부링크]

미술가별 작품소개 - 미켈란젤로 01. 다비드 다비드는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예술가 미켈란젤로가 1501년과 1504년 사이에 조각한 대리석상으로, 높이는 5.17m이다. 미켈란젤로는 이스라엘의 위대한 왕 다윗 청년의 모습을 예술적으로 위엄있게 표현해냈다. 현재 피렌체의 갤러리아 델 아카데미아에 소장되어 있다. 미켈란젤로는 1501년 피렌체에서 시청의 부탁으로 다비드를 3년에 걸쳐 완성하였다. 도나텔로의 영향을 받았으며, 갈고리형으로 굽은 오른편 손목은 츠크네를 모방하였고, 세부의 해부학적 표현과 고정된 눈에도 전 시대의 잔재를 엿볼 수 있다(석재가 높이에 비하여 얇은 데에도 한 원인이 있다). 그러나 그의 면모는 표정이 넘쳐 있고 그 거대한 크기와 더불어 전형적인 남성의 나체상이 되어 있다. 체구를..

디지털 아트의 종류 02 [내부링크]

[디지털아트 종류] 01. 디지털 이미지 디지털 이미지(Digital Image) 또는 "이미지"라고 불리는 용어는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의 사물을 촬영하거나 스캐너를 이용하여 사진이나 그림을 디지털 형태로 받아들인 것을 가리킨다. [1] 디지털 이미지는 디지털카메라에서처럼 원본 데이터를 이미지 센서에서 표준 이미지 파일 포맷의 색깔 수정 이미지로 변환하는 전용 디지털 영상 처리 프로세서를 필요로한다. 이러한 이유로 컴퓨터상에서 이미지(또는 이미지 파일)는 래스터 그래픽 형태의 픽셀 단위의 정보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이미지는 벡터 그래픽과 구별될 수 있기에, 편의상 디지털 이미지를 "이미지"로 벡터 드로잉 그래픽은 "그래픽"으로 구분하여 부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디지털 이미지이건 벡..

디지털아트와 종류 [내부링크]

[디지털아트 정의] 디지털 아트(digital art), 디지털 예술은 디지털 기술을 창작 작업의 핵심으로 사용하는 예술 작품이나 작업 전반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1970년대 이후 컴퓨터 아트와 멀티미디어 아트, 미디어 아트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작업들은 미디어 아트라는 새로운 개념의 범주 안에 포함된다. 디지털 기술은 회화, 조각, 설치 등 기존 미술 작업의 방식을 변화시켰다. 한편, 넷 아트(net art), 디지털 아트, 가상 현실 등 새로운 형식이 예술적 작업으로 인정되었다. 더욱 일반적으로 디지털 아티스트라는 단어는 예술 작업 과정에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아티스트를 설명하는 단어이다. 확장된 의미로 '디지털 아트'는 대량 생산 방식 또는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는 동시대의 모..

미디어아트 - 아티스트들 [내부링크]

[미디어아트 - 아티스트] 01. 빌 비올라 1970년대 초반 슈퍼-8 필름과 흑백 비디오로 작품을 시작해 지금까지 수많은 영상작품과 멀티미디어 설치 작업을 해오고 있는 그의 예술 근원은 인간과 자연, 우주에 대한 경의와 깊은 성찰이다. 그는 불교와 기독교, 수피와 선(Zen) 신비주의에 대해 연구했으며, 전통 공연예술을 기록하기 위해 솔로몬 아일랜드, 자바, 티베트 등을 여행하기도 했다. 특히 1980년 일본에서 18개월간 체류하는 동안 선불교승이자 화가였던 다이엔 타나카(Daien Tanaka)와 교류하며 자신의 작업이론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또한 이 시기 소니사의 아츄기 연구소의 거주 작가로 지내면서 그의 영상작업의 특징인 '느림의 미학'을 구축하게 되었다. 비올라의 작품은 개인적인 경험과 기억에 ..

미디어 아트 - 팝아티스트들 04 [내부링크]

[미국의 팝아티스트] 짐 다인 1935년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태어났다. 신시내티대학과 보스톤 미술관 학교에서 공부했고, 1957년 오하이오대학에서 미술사 학사 학위를 받았다. 1959년 뉴욕으로 이주해 카프로(Allan Kaprow), 올덴버그(Claes Oldenburg), 휘트먼(Robert Whitman) 등과 함께 해프닝(Happening)을 시도했다. 그 해 첫 해프닝으로 《미소짓는 노동자 The Smiling Worker》라는 퍼포먼스에 참가했다. 1960년대 초 팝(Pop) 미술운동의 핵심적 인물인 재스퍼 존스(Jasper Jones),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등과 더불어 일상 소비생활 속의 키치(K..

미디어 아트 - 팝아티스트들 03 [내부링크]

[미국의 팝아티스트] 01. 앤디 워홀 1928년 8월 6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피츠버그에서 이민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피츠버그 카네기 공과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였고, 졸업 후(1949년) 뉴욕에 정착하여 잡지 삽화와 광고 제작 등 상업미술가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1960년 기존의 상업미술 대신 순수미술로 전환해 배트맨, 딕 트레이시, 슈퍼맨 등 연재만화의 인물 시리즈를 그렸다. 그러나 고상한 예술만을 중시하던 당시 뉴욕의 화상들로부터 외면당하였다. 1962년 뉴욕 시드니 재니스 갤러리에서 열린 '새로운 사실주의자들 New Realists' 전시에 참여해 주목받았다. 워홀은 수프 깡통이나 코카콜라 병, 달러 지폐, 유명인의 초상화 등을 실크스크린 판화기법으로 제작하였다. 그가 선택한 작품 주제는 대..

미디어 아트 - 팝아티스트들 02 [내부링크]

01. 영국의 팝아티스트 영국의 팝 아트 화가로, 요크셔의 브래포드에서 출생해 브래포드 미술학교, 왕립미술학교에서 배웠다. 1963년 런던에서 최초의 개인전을 열었다. 통속적인 스타일을 극히 세련된 방식으로 이용해, 스냅 사진과 같은 정경을 그렸다. 판화 작업도 많이 했으며, 1964년부터 67년에 걸쳐 미국의 몇 개 대학에서 가르쳤다. 존스는 1960년대 후반 영국 팝 아트 운동과 관련하여, 캐스 스컬프처 파운데이션(Cass Sculpture Foundation)은 존스의 작품에 대해 "평평한 캔버스에서 그려진 형상은 조각처럼 보이고, 3차원 작품은 회화적이다"고 평가하였다. [3] 리소그래피와 회화, 드로잉, 조각 작업으로 유명하며, 그는 형태를 묘사하기 위하여 색상을 사용한다. 가끔은 생생한 정밀함..

미디어아트 종류와 팝아티스트들 [내부링크]

[미디어아트 종류] 01. 디지털 아트 디지털 아트(digital art), 디지털 예술은 디지털 기술을 창작 작업의 핵심으로 사용하는 예술 작품이나 작업 전반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1970년대 이후 컴퓨터 아트와 멀티미디어 아트, 미디어 아트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작업은 미디어 아트라는 새로운 개념의 범주 안에 포함된다. 디지털 기술은 회화, 조각, 설치 등 기존 미술 작업의 방식을 변화시켰다. 한편, 넷 아트(net art), 디지털 아트, 가상 현실 등 새로운 형식이 예술적 작업으로 인정되었다. 더욱 일반적으로 디지털 아티스트라는 단어는 예술 작업 과정에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아티스트를 설명하는 단어이다. 확장된 의미로 '디지털 아트'는 대량 생산 방식 또는 디지털 미디어를 사..

미디어아트 종류 - 팝아트 [내부링크]

미디어아트 종류 - 팝아트 팝아트 (영어: pop art)는 1960년대 초엽에 뉴욕을 중심으로 출현한 미술의 한 장르이다. 로이 리히텐슈타인, 앤디 워홀, 클라에스 올덴부리 등이 그 대표적인 작가로 알려져 있다. 1950년대 중반에 영국에서 그리고 1950년대 말 미국에서 등장한 예술 사조이며, 당시 주류를 이루던 추상표현주의에 반작용 또는 확장으로 등장했다는 의견도 있다. 팝아트의 배경 1950년대 미국과 영국에서는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최고치에 이르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사람들이 자연, 환경이 아니라 광고판, 대중매체와 친해지게 된 것에 착안해 추상주의에 식상함을 느낀 화가들이 TV나 잡지, 광고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작품의 재료로 채택하였다. 팝아트의 발전 팝 아트의 발단은 매스 미디어에 주목..

미디어아트의 정의와 1900년대 역사 - 2 [내부링크]

1970년대~80년대 미디어아트 1970년대와 80년도에는 비디오 아트가 주도권을 잡게 된다. 많은 예술가가 비디오를 예술적 표현의 수단으로 삼았다. 이들의 경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비디오의 매체적 특성 그 자체를 탐구하는 경우로, 바술까 부부가 대표적인 작가이다. 둘째는 비디오를 작가 자신의 정체성 탐구에 사용하는 경우로, 비토 아콘 치가 대표적이다. 로잘린드 크라우스는 이를 나르시시즘적 비디오 아트라 칭하기도 했다. 세 번째 경향은 비디오를 방송 같은 기존 주류 대중 매체의 일방적 정보 전달에 저항하는 수단으로 삼는 경우로, 페이퍼 타이거나 라틴 아메리카 출신의 예술가들이 이러한 언더그라운드 적인 작업을 이끌었다.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아트는 과학자, 컴퓨터 이론가, 예술가의 공동..

미디어아트의 정의와 1900년대 역사 - 1 [내부링크]

미디어아트 정의 미디어아트 또는 융합 예술은 사진, 전화, 영화 등의 발명 이후 이런 신기술들을 활용하는 예술 들을 가리킨다. 뉴 미디어아트라고도 불리며 매체 예술로 번역된다. 새로운 화학, 기계 등의 기술을 사용한 새로운 매체 기술을 사용하는 예술로 정의되고 있다. 1960년대 텔레비전과 방송의 등장으로 대중 매체가 도래한 이후에는 위성방송, 인터넷, 웹사이트, 컴퓨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CD-Rom, DVD, 가상현실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확장되었다. 이 중에서 컴퓨터나 인터넷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탐구하는 예술을 뉴 미디어 아트라고 용어로 지칭하기도 한다. 뉴 미디어아트라는 용어는 새로운 매체를 사용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의미에서 사용되고 있을 뿐, 미디어 아트라는 용어와 뚜렷이 구분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