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park333의 등록된 링크

 energypark333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9건입니다.

5월 아무 그림 대잔치! [내부링크]

5월 아무 그림 대잔치! 5월도 벌써 중순이네요. 따스한 봄날을 지나 이제는 다가올 무성한 여름을 기다리며 나뭇잎들이 푸릇푸릇 짙어가는 생동의 계절입니다. 서서히 지나가는 봄을 아쉬워 하며 오늘은 뭔가 밝고 예쁘고 시각적인 내용들을 포스팅해보고 싶네요. 그래서 이번에는 아래 제가 지난 3월 「봄 나들이」 이후... 2023.03.08 - [사는 이야기] - 봄 나들이 봄 나들이 산너머 조붓한 오솔길에 봄이 찾아온다네 들너머 뽀안 논밭에도 온다네 아지랑이 속삭이네 봄이 찾아온다고 어차피 찾아오실 고운 손님이기에 곱게 단장하고 웃으며 반기려하네 하얀 새옷 입 energypark333.tistory.com 그간 틈틈이 만들어서 발표하지 않았던 디지털 그림 파일들을 몇 점 모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이름하여 아..

에너지 절약을 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여러분! 우리는 왜 에너지를 절약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갑자기 왠 생뚱맞은 질문이냐고요?ㅎㅎ 잘 아시다시피 제 블로그가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문제를 주로 다루다 보니 에너지 절약에 대한 보다 근원적인 물음을 여러분께 한번 던져본 것입니다.^^ 호기심이 발동하여 같은 질문을 Chat GPT에게 던져 보았습니다. 「우리는 왜 에너지를 절약해야 해? (지면 관계상) 간략히 대답해줘」라구요. 그랬더니 Chat GPT가 다음과 같이(밑줄친 부분) 정말 간단히 답해주더군요. 에너지를 절약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에너지는 유한한 자원이기 때문에 절약하지 않으면 고갈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에너지 생산과 사용은 대기 오염과 온실 가스 배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에너지 절약은 환경 보호에도 중..

5월의 슬픈 베아트리체 [내부링크]

계절의 여왕 신록의 계절 5월이 찾아 왔습니다. 5월은 젊은 연인들이 사랑을 나누기에도 좋은, 아름다운 계절이죠. 며칠 전 어떤 음악을 듣다가 문득 이탈리아의 대문호 단테와 베아트리체의 지고지순한 사랑이야기가 가슴에 떠올랐습니다. 생각만 해도 가슴이 철렁 내려앉고, 가슴 한구석이 저며오는 첫사랑 이야기... 아름답지만 너무도 아픈 사랑이야기입니다. 단테와 베아트리체가 만난 것은 각각 9세와 8세 때라고 하죠. 단테는 첫눈에 베아트리체에게 운명적인 사랑을 느꼈다고 합니다. 넋을 뺏을 만큼 아름다운 소녀와의 첫 만남은 소년 단테의 순결한 영혼을 송두리째 뒤흔들었습니다. 물론 어린 단테의 첫사랑은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그후 세월은 9년이 흘러갔고... 어느 날 마침내 두 사람의 두 번째 운명적 만남이 이뤄지..

종식되어 가는 코로나 팬데믹... 다음은? [내부링크]

세상은 이제 코로나 팬데믹(pandemic)의 긴 터널을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벗고 3년 만에 찾아온 아름다운 봄날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감사한 일이죠. 그러나 한편으로 이제는 지나가는 코로나 팬데믹 시기를 차분히 돌아보고 다음을 준비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더 공포스런 감염병이 언제 또 닥칠지 모르니까요. 코로나 이전에도 몇 차례의 감염병 파동이 있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2003년 사스, 2009년 신종플루, 2014년 에볼라, 2015년 메르스, 2016년 지카바이러스 등이 세계를 뒤흔들었죠. 이번 코로나 팬데믹이 지나가고는 있으나, 생태계 파괴와 기후변화를 야기하는 행위들을 근절하지 않는 이상 팬데믹은 계속 더욱 자주 나타날 것이라는 학자들의 전망은 우리들을 우울하게 합니다. 이..

카레게티!...오늘은 내가 요리사(?)^^ [내부링크]

카레게티!... 오늘은 내가 요리사!^^ 사람마다 즐기는 취미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제가 제일 부러워하는 취미를 가지신 분들은 요리를 잘하는 분들입니다. 직업 요리사는 더욱 부럽고요. 왜냐하면 세상에 가지가지 맛난 요리를 직접 만들어 맛볼 수 있고, 또 다른 사람에게도 미식의 즐거움을 줄 수 있으니 말이죠. 내가 정성 들여 만든 요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맛나게 즐겨 준다면 세상에 얼마나 좋을까요! 더 나아가 요리를 예술의 경지로 까지 승화시킬 수 있을 정도의 내공을 갖춘다면 얼마나 멋있을까요! 특히 요즘에는 요리 잘하는 남성이 섹시하고 멋지다고들 하는데... 사실 저는 그저 라면 끓이는 정도밖에 할 줄 모르는 요리에 대해 정말 문외한입니다. 식사 후 설거지 정도는 잘하는 편이죠ㅎㅎ 그래서 여건이 허락한다..

유리병 안에 시간을 모을 수 있다면... [내부링크]

세월은 벌써 4월의 문턱을 넘어 섰습니다. 정말 엊그제 새해 인사를 하며 한해의 행운을 기원했던 것 같은데... 4월이라니! 세월 참 빠르다는 것을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4월은 본격적인 봄이 시작되는 여울목입니다. 그 어느 때 보다 희망이 넘치고 아름다운 시기입니다. 특히 4월은 제 개인적으로는 여러모로 참으로 많은 일들이 일어났던 시간들이기도 합니다. 올 4월은 다가오는 것도 좋지만, 좀 서서히 왔다가 오래 머무르다 천천히 지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하루 하루의 시간들이 너무도 바삐, 그리고 아쉽게 지나가는 요즘... 문득 생각나는 노래가 한곡 있네요. 미국의 짐 크로체 라는 싱어송라이터가 1972년 발표한 「Time in a bottle」이라는 곡입니다. 너무도 담담하게 「유리병안에 시간을 모을..

AI와 함께 발전하는 태양광 발전 [내부링크]

여러분은 신재생에너지하면 무엇이 제일 먼저 떠오르시나요? 어떤 에너지원이 제일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도 그렇지만 아마도 많은 분들이 태양광발전을 떠올리지 않으실까요? 그만큼 신재생에너지중에서 우리 주위에서 가장 손쉽게 볼 수 있고 보편적으로 많이 보급되어 있는 것이 태양광 발전이 아닐까 쉽습니다. 그런데 태양광 발전에는 풀어야 할 과제가 있답니다. 그것은 바로 날씨에 따라 발전량이 큰 폭으로 변하는 문제이죠. 이를 우리는 「간헐성」이라고 부른답니다. 기본적으로 일조량이 긴 계절에는 발전량이 많고, 그렇지 않은 계절에는 발전량이 줄어듭니다. 어느 정도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해 일기예보의 정확성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지요. 갑자기 날씨가 변해서 태양광 에너지 발..

태양광과 태양열... 아시나요 차이점? [내부링크]

태양광과 태양열... 아시나요 차이점? 지난겨울을 지날 때 많은 분들이 난방비 폭탄을 경험하게 되면서 관련 대응책이 여러 가지 거론되었는데, 그중 하나가 신재생에너지의 보급확대였습니다. 관련하여 추후 다시 올 난방비 폭등에 대비하기 위해 최근 특히 가정에서는 신재생에너지중 가장 널리 많이 이용되고 있는 태양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태양에너지에는 크게 태양광과 태양열로 나뉘어 지는데, 많은 분들이 이 두 가지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더군요. 심지어 지상파 교양 방송에서도 이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제가 자주 보았는데, 오늘은 이 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태양광 에너지와 태양열 에너지는 각각 다른 원리로 에너지를 생산하며, 사용 용도도 다릅..

기후위기시대 진정한 봄날의 부활을 위해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진정한 봄날의 부활을 위해 이 세상에 새로운 삶의 희망을 가져다준 아름다운 봄이 있었습니다. 새들은 즐겁게 지저귀고, 꽃들은 찬란한 색상으로 피어났죠. 봄날의 공기는 새로운 시작의 달콤한 향기로 가득 찼습니다. 긴 겨울잠에서 깨어나 새로운 생명을 뿜어내면서 생장의 밝은 녹색 잎에서부터 활짝 핀 꽃들의 선명한 색깔에 이르기까지.... 봄날은 강렬한 활기와 에너지를 우리에게 주었습니다. 사람들은 무거운 코트를 벗고 계절의 따스함과 빛을 받아들였습니다. 새로 깎은 풀에서 나는 것이든, 활짝 핀 꽃에서 나는 것이든, 부드러운 봄비속에서 나는 것이든, 봄의 신선하고 깨끗한 향기만큼 좋은 것은 없었습니다. 봄은 희망과 낙관의 계절이었습니다. 우리 앞에 마주선 모든 가능성들을 기대하게 하면서 말이죠. 봄..

위드 로봇(With Robot)시대 에너지관리는? : 에너지 만평(18) [내부링크]

위드 로봇(With Robot) 시대 에너지관리는? : 에너지 만평(18) 기후위기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위드 로봇(With Robot) 시대 또한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로봇 기술들은 어느 순간 우리들의 삶에 직접적이고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위드 로봇시대와 함께 세계 산업은 물론 에너지 분야에서도 큰 변화가 예측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드 로봇시대 우리는 에너지를 어떻게 관리하게 될까요? 위드 로봇 시대의 에너지 관리는 로봇 자체와 로봇을 지원하는 인프라 모두의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선 로봇을 통해 저전력 구성 요소, 효율적인 모터 및 유휴시 절전 모드 등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관리하게 되겠죠. 로봇기술을 통해 ..

AI 프로그램 어디까지 가나요? [내부링크]

여러분 요즘 혹시 핫(hot)하다고 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ChatGPT 사용해 보셨나요? 저는 한 달 전쯤에 가입해서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ChatGPT는 AI가 사용자와 주고받는 대화에서 질문에 답하도록 설계된 일종의 채팅 모델이죠. OpenAI를 통해 간단한 회원가입 후 무료 혹은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구글 또한 인공지능 기반 챗봇 바드(Bard)를 발표하며 AI 쳇봇시장에서의 뜨거운 경쟁을 예고하고 있죠. 며칠 전 제가 ChatGPT에게 기후위기의 원인과 해결책을 자세히 설명해 달라고 다음과 같이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Can you elaborate on the causes and solutions of the climate crisis? 그랬더니 C..

난방비 폭탄? 우리는 몰라요! [내부링크]

여러분 최근 난방비 폭탄으로 놀라지 않으셨나요? 작년 초부터 경고되어 온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이 이제 우리 실생활 속에 체감되고 있습니다. 특히 난방비 상승 폭이 요즘 너무하다 싶을 정도네요. 이 와중에도 정치권은 서로 책임을 전가하며 별로 새로워 보일 것 없는 원론적인 지원 정책만 이야기하는 듯하고.... 국민의 고통은 아랑곳하지 않고 정쟁에만 몰두하는 듯 보여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문제는 이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렇게 불쑥 오른 난방비는 다음 겨울이 더 문제가 될수도 있다는 암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어 벌써부터 걱정이 앞서네요ㅠㅠ 그런데 이러한 난방비 폭탄을 비켜가는 무풍지대 주택이 있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에너지제로하우스에서는 가능한 일입니다. 국내 최초 친환경 임대형 에너지제로( Energy ..

봄나들이 [내부링크]

산너머 조붓한 오솔길에 봄이 찾아온다네 들너머 뽀안 논밭에도 온다네 아지랑이 속삭이네 봄이 찾아온다고 어차피 찾아오실 고운 손님이기에 곱게 단장하고 웃으며 반기려하네 하얀 새옷 입고 분홍신 갈아신고~~~ ....... 박인희 가수의 「봄이 오는 길」이라는 노래가 나도 모르게 흥얼거려집니다. 아직은 본격적인 봄날이라기에는 다소 쌀쌀한 날씨지만... 그래도 사무실이나 집에만 머물러 있자니 다가오는 봄이 더디게만 느껴집니다. 그래서 다소 이른감이 있지만 오늘은 저와 함께 봄 나들이 미리 한번 떠나 보실까요? 그간 제가 그린 봄과 관련된 그림 몇 점을 보시면서 잠시나마 다가올 따스한 봄기운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1. 봄 패션(Spring Fashion) 나들이 가기 전에 몇 가지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죠. 먼..

청렴패러디 극장 16 : 「청렴맨 리턴즈」 [내부링크]

정말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청렴패러디 극장! 작년 10월 「청렴과 안전보안 패러디 전시회」 후 처음 포스팅 하게 되네요. 2022.10.06 - [사는 이야기] - 청렴 패러디 전시회 청렴 패러디 전시회 청렴패러디 포스터 전시회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내용이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energypark333.tistory.com 2022.10.13 - [사는 이야기] - 안전(보안) 패러디 전시회 안전(보안) 패러디 전시회 안전(보안) 패러디 포스터 전시회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내용이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

친환경 수열에너지, 물로 냉난방을 한다! [내부링크]

여러분 혹시 롯데월드타워에 가보셨나요? 여행객으로 서울 잠실 쪽으로 가게 된다면 한 번쯤은 둘러보게 된다는 롯데월드타워. 세계 5위, 123층 555m 높이의 국내 최고층의 위용을 자랑하는 건물입니다. 그리고 롯데월드타워 전망대는 우리나라의 가장 찬란한 문화와 역동적인 현대문화를 함축하고 있는 수도 서울을 360도 뷰를 통해 한눈에 담아 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롯데건설 측에서 건물이 생기기 전부터 「국내 최첨단 건설기술과 한국의 전통미가 공존하는 국내 대표 랜드마크이며, 신기술력이 집약된 초고층 건물」이라는 등의 홍보를 대대적으로 하기도 했죠. 이 곳을 방문해 본 소감에 대해서는 여러분 각 개인의 평가에 맡기고..... 다만 건물의 친환경적 에너지관리 측면에서 주목해 볼만한 점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특..

입춘대길 [내부링크]

오는 4일이 입춘이네요. 올 겨울은 예년에 비해 비교적 따뜻하다가도 갑자기 살을 에는 듯한 엄청난 혹한이 갑자기 찾아와 한 동안 지속되는 등 들쭉날쭉한 날씨의 변화가 특징인 듯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벌써 포근한 봄날씨가 더욱 그리워지는데... 이제 곧 입춘을 맞이하게 됩니다. 아무리 매서운 동장군이라도 다가오는 봄날의 기운 앞에서는 꼬리를 감추고 물러나겠죠. 그 만큼 자연의 힘은 위대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봄을 맞이하는 24 절기인 입춘 때에 한해의 길운을 기원하면서 입춘대길이라는 글씨를 커다랗게 써서 대문이나 대들보, 천장, 문설주 등에다가 붙이는 풍습이 있었죠. 저도 어릴 적 길을 지나가다 본 기억이 새롭습니다. 그래서 저도 한번 써 보았습니다. 아니 그려 보았습니다^^... ..

지나가는 설날 기념(?)...아무 그림 대잔치 [내부링크]

설날 명절 연휴 마지막날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고 계신지요? 저는 설연휴 기간 동안 아무 일정 없이 방콕(!) 하며 조용히 시간을 보냈습니다. 낮에는 지난 가을 부터 읽어오던 김진명 작가의 「고구려」 라는 역사 대하소설 7편째(고국양왕 : 동백과 한란) 이야기를 읽다가 계단오르기 운동을 하다가 산책도 좀 하다가... 그리고 저녁시간부터는 취미 생활로 시작한 「컴퓨터로 그림그리기」를 시간가는줄 모르게 하다가 그만 어느새 새벽이 되어버리기도 했습니다...ㅠㅠ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아쉽게 지나가는 설날을 기념하며(?) 제가 그간 그린 그림들을 발표해 보고자 합니다. 모두 유튜브 일러스트 강의를 보며 따라 그린 것이구요, 말 그대로 형식에 구애함 없는 「아무 그림 대잔치」로 별다른 주제는 설정하지 않았습..

겨울 냉기를 저장해 여름에 꺼내 쓴다고요? [내부링크]

겨울 냉기를 저장해 여름에 꺼내 쓴다고요? 겨울철 살을 에는 듯한 혹독한 추위속 냉기를 느낄때에는 가끔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찌는 듯한 여름철에 이 겨울철 냉기를 시원하게 느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데 이런 상상이 현실이 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과학자들이 겨울철 냉기를 저장해 여름에 활용하는 신박한(?) 기술을 개발해냈다고 하니 말이죠. 이 기술의 이름은 「기포 자가진동 현상을 적용한 열교환장치」라고 하는데, 여기서 기포 자가진동(self-excited bubble oscillation)은 양쪽에 온도차가 존재할 때 기포를 포함한 슬러그류가 외부동력 없이 빠르게 진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열교환장치 속 차가운 냉매가 이동하며 ..

석유를 인공적으로 만든다! [내부링크]

새해 벽두 세계적으로 확산되어가는 에너지위기 상황에서 만약 「지금 우리나라 해역에서 어마어마한 양의 석유가 펑펑 쏟아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즐거운 상상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전 세계가 탄소 감축을 위해 청정에너지 사용을 늘려가고 있지만, 석유 수요는 여전히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전기차의 보급률이 점증하고 있지만 아직은 내연기관차가 더 많은 실정이며,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비행기 이용에 대한 수요는 떨어질 줄을 모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는 현실적으로 경제생활 영위를 위해 석유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석유는 전 세계적으로 매장이 편중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석유를 대체할 연료를 만들 수는 없을까 고민을 하게 되었죠. 사실 석유를 대체할 액체 연료를 만드는 일은 ..

2023 계묘년 근하신년! [내부링크]

2023 계묘년 도약! 행복! 번영! 2022 임인년은 기후위기 악화와 코로나19 지속,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 분쟁과 심화되는 경기침체, 북한의 안보 위협, 신구세대 및 진영 간 사회적 갈등, 그리고 각종 대형 사고 등으로 암울한 분위기 속에 저물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맞이하는 새해 2023년 계묘년 토끼해에는 우리 나라 뿐 아니라 온 지구촌에 도약과 행복, 번영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그래서 이러한 희망을 담은 그림 이미지 한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암울하고 침체된 분위기 속에서 스프링처럼 가볍게 도약하는 토끼의 모습 속에서 희망을 찾는 한편,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깜찍한 토끼의 이미지에서 우리 모두가 행복하고 번영된 삶을 살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화사한 핑크빛..

LED... 「화려한 빛의 시대」 [내부링크]

한 해가 정말 쏜살같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해마다 마지막 달 12월이 되면 왠지 마음이 분주해지네요. 거리에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맞이하며 경관 조명등이 그 어느 때보다 화려해지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올 겨울 세계적인 에너지 위기 상황에서 정부와 공공기관이 앞장서서 불필요한 조명 끄기 등 대대적인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나서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생활 주변에서 가장 손쉽게 접하는 조명 부문에 있어서의 에너지 효율화 문제와 전망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먼저 우리 생활 속에서 사용했던 조명등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죠. 인류가 제일 먼저 사용한 조명등은 백열등입니다. 백열등은 100년 이상 우리 생활 속에서 조명 문명을 이끌었습니다. 백열등은 쉽게 만들 수 있고, 쉽게 버릴..

크리스마스 선물 [내부링크]

이제 며칠 후면 크리스마스가 다가옵니다. 그런데 올해 연말은 우리의 주위 여건이 그 어느 해 보다 암울한 소식과 전망들로 가득 차 보입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침체된 기분도 좀 전환해 볼 겸... 메리 크리스마스 기분을 좀 내보고 싶네요. 크리스마스를 눈앞에 두고 일일 산타가 되어 어린이부터 부모님 세대에 이르기까지 눈높이 맞춤형 선물을 준비해서 떠나볼까 합니다. 진짜 선물은 아니고요ㅎㅎㅎ 제가 그 동안 만들어 본 그림 선물입니다. 그림들을 소재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들은 유튜브를 통해 강의를 듣고 제가 시간 날 때마다 따라 그려 본 작품들입니다. 자! 그림 선물과 함께 Energypark의 일일 산타 크리스마스 선물여행... 함께 떠나 보실까요! 저와 동행할 ..

카타르(Qatar)...석유와 천연가스의 나라 [내부링크]

우리 나라가 비록 아쉽게도 8강전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2022 월드컵 축구가 중반전을 지나가면서 그 열기는 점차 더욱 뜨거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축구경기가 진행되면서 2022 월드컵 축구 개최지 카타르에 대한 정보도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카타르(Qatar)는 삼면이 페르시아만에 접해 있고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중동에 위치해 있는데, 국토면적으로만 보면 우리나라 경기도보다 조금 큰 면적을 가지고 있는 작은 나라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작은 나라 카타르가 2022년 기준 1인당 GDP가 아시아 1위, 세계 5위 수준의 세계 최고의 부국 중 한 나라로 우뚝 서 있습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나 아랍에미리트, 바레인, 쿠웨이트, 오만 등과 같은 다른 중동 부국들과 비교해 보아도 특출나게 부유한 국가라고 합니..

월드컵 소고(小考) [내부링크]

# 2022 카타르 월드컵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축구만큼 원초적이면서 사람의 심장을 뛰게 만드는 스포츠도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죽하면 전쟁까지 벌어졌을까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중미의 온두라스와 엘살바도르 간의 「축구전쟁」 말입니다. 1969년 멕시코 월드컵 예선전이었는데 중미에서 월드컵 본선에 나갈 수 있는 출전권은 단 한 장 뿐이었답니다. 이 출전권을 두고 온두라스와 엘살바도르가 경기를 펼쳤는데, 결과는 심판의 석연치 않은 판정 등으로 엘살바도르가 2승을 거두고 본선에 나가게 됩니다. 아니~~~ 그런데 화가 난 온두라스가 군대를 이끌고 엘살바로드에 쳐 들어가면서 두 나라가 전쟁을 치르게 되었다는 것 아닙니까! 축구가 원인이 된 이 전쟁은 사흘 동안 계속되었는데, 유엔이 개입, 중재해서..

에너지 충전! [내부링크]

저는 마음이 심란하거나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그냥 무작정 주위를 깨끗이 정리 정돈한다든가 청소를 하는 등의 습관이 있습니다. 요즘 세상 돌아가는 상황도 울적하고, 제 개인적으로도 뜻한 바 대로 일이 잘 풀리지 않아 의기소침해지는 경우가 가끔 생기곤 합니다. 이런 때에는 기분 전환과 에너지 충전이 필요하겠죠. 우선 멋진 음악을 틀어놓고, 주위를 정리 정돈하고 깨끗이 청소와 빨래를 하고, 그리고 맛난 음식을 먹고, 따뜻한 차 한잔을 마시면서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는 제가 에너지를 충전해 나가는 과정을 그 동안 만들어 본 그림과 함께 표현해 보겠습니다. 그림에 억지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ㅎㅎ 여담으로... 저는 요즘 취미 생활로 시간 날때..

전기차 배터리도 친환경 R-ESS로! [내부링크]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세계적으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자리 잡은 전기차! 이미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이 내연기관차 생산을 접고 앞으로 친환경 차량만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22년 2월 말 기준 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는 24만 1,182대로, 2020년 말(13만 4,962대) 대비 78.7% 증가했습니다. 1만 855대에 그쳤던 2016년 말과 비교하면 22배 넘게 성장한 셈이죠. 그런데 친환경 전기차시대 구현에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부품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재활용 문제입니다. 전기차가 국내에 본격적으로 보급된 지 10년이 넘어 이제 내구연한에 따라 2030년에는 전기차 폐배터리가 10만 개 이상 배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죠.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 주기는..

자랑스런 난방 문화 유산...온돌! [내부링크]

낮에는 늦은 가을 햇볕이 따스한 편이지만 저녁에는 제법 쌀쌀한 기운이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주간 일기예보를 보니 다음 주부터는 기온이 뚝 떨어진다고 하니 계절은 이제 점차 겨울로 가는 길을 재촉하는 듯합니다. 이렇듯 겨울을 재촉하는 추위가 닥아올 때에는 아득한 어릴 적 따듯하게 몸을 데워주던 재래식 온돌 아랫목이 그립습니다. 기나긴 겨울을 나던 어린 시절, 온돌방에서 있었던 따스한 추억도 새록새록 피어오르네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나라 고유의 독특한 난방방식인 온돌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온돌이란 따듯하게 데운 돌이란 뜻입니다. 사실 온돌을 빼고는 우리 역사 속 주거문화를 말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특히 옥스퍼드 사전에 「Ondol」이란 단어가 등재돼 있을 만큼 그 독창성을 인정받고 있는 난방시스템이..

가을 상념 [내부링크]

가을이 깊어 깊어 갑니다. 계절은 벌써 만추에 다다른 것 같습니다. 쌀쌀한 저녁, 낙엽 수북한 동네길을 걷다 보면 소슬한 기운이 온몸을 에워싸는 느낌입니다. 고운 잎새들이 한잎 두잎 나비가 되어 떨어지는 광경을 보면 괜스레 마음이 싱숭생숭 해지곤 합니다. 정말 저 떨어져 길에 딩구는 마른 잎들이 혹독한 겨울을 지나고 다시 살아나 돌아올 봄을 보게 될 것인가? 낙엽들과 같이 이 세상에 태어나 푸릇한 시절을 다보내고 이제 시들어가는 인생 궤적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그간 나름 애쓰며 살아온 내 인생은 에너지 넘치는 만족할 만한 삶이었나? 아니면 회한 가득한 불행의 인생이었나? 동거동락 해온 가족.... 그리고 친구들과의 관계, 그간 회사에서의 나의 위치 등은 어떠했다고 할 수 있나? 이렇게 살아온 인생에 어..

우리 집도 저탄소 스마트 주방으로! [내부링크]

요즘 치솟는 에너지 비용과 기후위기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일반 가정에서도 전기요금을 낮추고 탄소배출을 줄이는데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각 가정에서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양은 국가 전체적인 차원에서 보면 차지하는 비중이 극히 미미한 편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정은 우리 생활에 가장 밀접하고 에너지 절약 실천에 대한 피드백 체감도가 가장 큰 분야입니다. 특히 어린아이나 청소년이 있는 가정일 경우 자연스럽게 에너지 절약 습관을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어릴적 절약하는 습관을 통해 성장해 가면서 절제하고 어려움을 이겨나가는 정신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정에서 온 가족이 함께 모이고 늘 이용하는 주방에서의..

안전(보안) 패러디 전시회 [내부링크]

안전(보안) 패러디 포스터 전시회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내용이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려 왔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청렴패러디 및 보안(안전) 패러디 포스터 각각 15점씩 총 30편을 제 블로그에 포스팅 한바 있습니다. 그런데 제 지인중 한 분이 「이러한 패러디 포스터들을 한데 모아 볼 수 있으면 어떻겠느냐」는 제의가 있어 지난번 청렴패러디에 이어 안전(보안) 패러디 포스터 15편을 한데 모아 전시해 보고자 합니다. 한번 싱..

청렴 패러디 전시회 [내부링크]

청렴패러디 포스터 전시회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내용이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려 왔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청렴패러디 및 보안(안전) 패러디 포스터 각각 15점씩 총 30편을 제 블로그에 포스팅 한바 있습니다. 그런데 제 지인중 한 분이 「이러한 패러디 포스터들을 한데 모아 볼 수 있으면 어떻겠느냐」는 제의가 있어 이번에는 그간 소개드렸던 청렴패러디 포스터 15편을 한데 모아 전시해 보고자 합니다. 한번 싱긋~ 웃으면서 반부..

탄소로 돌을 만든다고요? : 직접탄소포집기술 [내부링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기후위기 최악의 사태를 피하기 위해선 2050년까지 Net Zero(탄소중립), 온실가스 순 배출을 제로(0)에 가깝게 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가 대기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의 양만큼, 이를 다시 대기로부터 흡수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죠. 많은 전문가들은 현재 이대로라면 지구의 평균 온도가 2 상승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경고처럼 정말 지구 평균 온도가 2나 상승한다면 지구의 많은 지역이 살기 어려운 곳이 돼버릴 것입니다. 그래서 재생에너지 개발 보급이라든가 산림 조성과 같은 해결책과 함께 탄소 포집 및 저장과 같은 기술적 해결책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결책이 최악의 기후위기 시나리오를 막는 핵심적 역할을 하리라 내다보고 있는 것이죠. 탄소포집..

전기흡혈귀 대기전력을 잡아라! [내부링크]

전기흡혈귀 대기전력을 잡아라! 여러분! 지구의 기후위기는 가히 전 인류의 생존까지 위협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점에 동의하시나요? 이 기후위기의 가장 큰 원인은 과다한 에너지의 사용입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의 84%가 에너지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니까 말이죠. 그런데 에너지를 사용하지도 않고 사용할 의향도 없는데도 에너지를 낭비하면서 온실가스 배출을 유발하고 쓸데없이 전기 요금을 부과케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전기흡혈귀(Power vampire)라 불리는 대기전력(Standby power)입니다. 대기전력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새는 전기, 즉 전자 제품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기기의 동작과 관계없이 의식하지 않는 사이에 소모되는 전력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컴퓨터나 텔레비전 등의 ..

청렴패러디극장(15) : 먹지마세요! 청렴에 양보하세요 [내부링크]

청렴패러디 극장 15 : 「먹지 마세요! 청렴에 양보하세요」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청렴패러디 극장 열다섯 번째 순서는 「먹지 마세요! 청렴에 양보하세요」입니다. 이번에는 영화가 아닌 광고 카피를 패러디해보았습니다. 원래 카피는 「먹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지난 2004년경 어느 화장품 회사에서 발표한 그 유명한 광고 카피였죠. 기억들 나시죠? 화장품 모델은 핑클..

사물인터넷과 미래 에너지생활 [내부링크]

여러분 혹시 2002년 개봉된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라는 영화 기억하시나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에 톰 크루즈 주연의 SF, 미스터리, 액션, 범죄, 스릴러 영화입니다. 영화의 무대는 2054년 미국 수도 워싱턴 DC. 정부는 범죄가 발생하기 전 이를 미리 예측해 범죄자를 체포하는 신개념 시스템 프리크라임을 가동합니다. 존 앤더튼(톰 크루즈 역)은 프리크라임의 핵심 요원입니다. 프리크라임이 예견하는 범죄 장면을 통해 범인을 체포하는 요원인 존 앤더튼. 어느 날 미래 범죄 예측 장면에서 자신이 누군가를 살해하는 장면을 봅니다. 그래서 그는 프리크라임 시스템에 의해 쫓기는 신세가 됩니다.... 영화 줄거리 중 일부입니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속에서는 사람이 쇼핑몰에 들어서면 그의 신상 정보와 심리..

요즘 아파트... 무엇이 오를까요? : 에너지효율 [내부링크]

여러분은 어디에서 거주하시나요?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많은 편이죠.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아파트는 인구밀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주거형태입니다. 삭막한 주위 환경, 사생활 침해, 층간소음 등 여러 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쾌적함과 편의성을 바탕으로 2019년 기준으로 우리 나라 전체 주택의 62.3%를 차지할 정도라고 하죠. 그런데 저는 아파트 시세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요즘은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향세라고들 하죠. 그렇다면 최근 지은 아파트에서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에너지효율입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신축 아파트의 에너지 효율은 40년전 준공한 아파트에 비해 무려 23%나 높다고 합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얘기하..

추석맞이 아무그림 대잔치! [내부링크]

태풍 힌남로에 피해들 없으셨나요? 괴물같은 태풍이 이 나라를 한바탕 휩쓸고 지나갔네요. 그나저나... 이제 곧 추석 한가위 연휴가 시작됩니다. 지난 여름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 설상가상 백여 년 만에 찾아온 폭우, 그리고 엄청난 태풍에 이르기 까지. 이로 인해 앞으로 채소, 과일, 육류, 곡물 등 식량 생필품과 에너지 가격의 급등으로 서민가계는 더욱 큰 부담을 지게 되었습니다. 해서 마냥 즐겁고 풍성한 한가위를 즐기기에는 왠지 울적한 분위기네요ㅠㅠ 하지만 이런때 일수록 블로그에서나마 우리 고유의 명절 한가위 기분을 한번 느껴보자는 취지에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지난 7월 예고해드린대로 제가 지난 여름 동안 실력을 연마해 만들어 본 그림 작품들을 몇 점 발표해 드릴 텐데, 추석을 맞이하여 ..

글로벌 에너지위기시대 도래하는가? [내부링크]

장기화되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간 전쟁의 여파로 인류는 식량 등 생필품 문제뿐 아니라 에너지 위기라는 커다란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러시아가 서방의 경제 제재에 대한 보복으로 가스관을 잠그는 결정을 내린 것이죠. 에너지를 무기화한 것입니다.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에 유럽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며칠전 외신 보도를 보니, 독일의 베를린 성당을 비롯한 성당 조명과 공공기관 외부조명, 유적지 야간조명 등이 꺼지고, 공공건물 샤워시설 온수 사용을 중단하는 도시가 등장했다고 합니다. 프랑스 파리는 냉방중 문을 열어둔 상점에 범칙금을 부과하는 규제를 도입했고, 이탈리아는 물과 에너지를 아끼려 샤워 시간을 줄이는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유럽 뿐만이 아니죠. 일본 도쿄의 가전매장 TV가 모두 ..

청렴 패러디 극장(14) : 뇌물(원작 : 괴물) [내부링크]

청렴패러디 극장(14) 뇌물(원작:괴물)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청렴패러디 극장 열네 번째 순서는 원작「괴물」을 패러디한「뇌물」입니다. 원작 「괴물」은 봉준호 감독의 세번째 장편영화입니다. 2006년도에 개봉되었죠. 벌써 16년이 지났네요. 세월 참 빠르죠ㅠㅠ 송강호, 고아라, 변희봉, 박해일, 배두나 등이 주연배우로 등장했습니다. 이번에도 송강호 배우는 빠지지 않고 등장..

기후변화? 기후 온난화? 기후위기! [내부링크]

폭우가 장난이 아닙니다! 80년만의 기록적인 폭우입니다. 이러한 폭우를 바라보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의 기후상태가 정상이 아닌것 만은 너무도 분명해 보입니다. 요즘 여러 언론 매체 등에서 이같은 현재의 기후상황을 언급할 때 기후변화 혹은 기후온난화 또는 기후위기 등 다양한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이에 작년에 미국 뉴욕타임스가 기후변화에 새로 관심 갖게 된 독자들이 제기하는 주요 질문과 답을 정리해 누리집에 게시한 바 있습니다. 이중에 「기후변화가 맞나, 지구온난화가 맞나, 아니면 기후위기가 맞나?」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우리 나라 한겨레 신문에서 소개한 바 있는데, 이를 인용해서 상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선 기후변화가 지구온난화보다 더 상위 개념입니다. 온난화는 기후변화의 한 유형이죠. 기후변화는 ..

베스트셀러 작가 김진명의『때로는 행복 대신 불행을 택하기도 한다 』 [내부링크]

무덥고 습한 여름의 정점, 본격적인 여름휴가 시즌입니다. 휴가 잘들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집에서 편안하게 방콕(?)하며 몇권의 책을 읽을 것인데, 어제 제일 먼저 읽은 책 한 권을 소개하겠습니다. 편하고 부담없이 술술~ 읽어내려갈 수 있는, 그러나 우리 내면, 사색의 근육을 키워줄 수 있는 에세이입니다. 김진명 작가의 『때로는 행복 대신 불행을 택하기도 한다』(이타북스 출판사) . 김진명 작가는 여러분 잘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죠. 그의 작품 누적 판매는 무려 1500만부라고 합니다. 헉!!!~~~ 놀랍지 않나요! 제 생각에 그의 대표적인 작품은 우리 나라 출판 역사상 최고의 베스트셀러로 꼽히고 있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가 아닌가 싶네요. 1993년에 출간되어 1년..

여름맞이 아무 그림 대잔치! [내부링크]

지난 7월의 지루한 장마가 지나고 이제는 본격적인 가마솥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의 정점 8월이 다가 옵니다! 또한 본격적인 여름 휴가 시즌인데, 즐겁게 건강하게 잘 들 지내시는지요? 저는 이번 여름 휴가 기간 내내 집에서 방콕(?) 하며 지낼 계획입니다. 몇권의 책을 읽으며, 운동도 즐기고 그림도 그려보고... 취미생활을 즐기며 한가로운 시간을 보낼 예정입니다. 특히 유튜브에서 그래픽 관련 강의를 보면서 재미있는 그림을 그려보려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지난 5월초 「아무 그림 대잔치! 에 생각치도 못한 방문자 여러분의 과분한 응원과 격려에 한껏 고무되어 「여름맞이 아무 그림 대잔치!」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2022.05.04 - [사는 이야기] - 아무 그림 대잔치! 아무 그림 대잔..

전기요금 인상...우리나라 전기 얼마 만큼 쓰나요? [내부링크]

올 한 해 한전의 영업적자가 3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우려되면서 7월부터 전기요금이 인상되었습니다. 전기를 아껴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한편으론 전기소비 수요가 폭증하는 이 무더운 여름철, 지혜로운 절전생활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포스팅하고 있는 이 순간에도 제 주위에는 전기기기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선풍기가 돌고 있고, 컴퓨터가 작동하고 있으며, 전기를 먹고사는 전자기기인 스마트 폰도 열심히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듯 정말 전기 없이는 살수 없는 이 세상에서 과연 우리는 얼마 만큼의 전기를 쓰며 살아가고 있을까요? 특히 다른 나라 사람들과 비교 했을때 어느 정도의 전기를 소비하고 있을까요? 에너지 경제연구원에서 발간한 「2021 에너지 통계연보..

장맛비와 기후위기시대 [내부링크]

이번 주초부터 우리 나라에 장마가 시작되었죠. 장마철 습하고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는 이 무렵... 비와 관련된 썰렁한 아재 개그 하나 해볼까요? 퀴즈입니다. 비의 온도는 몇 도일까요? 정답은....... 5도입니다. 왜냐고요? 사람들이 「비가 오도다」라고 하잖아요^^ 조금이라도 썰렁(?)해지셨다면 다행입니다ㅎㅎㅎ 여담입니다만 「비가 오도다」 로 시작되는 우리 대중가요도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비의 탱고」 라는 곡인데요, 1956년에 대표되었습니다. 도미라는 가수가 불러 꽤나 인기를 끌었던 대중가요라고 하죠. 비가 오도다~ 비가 오도다~ 마지막 작별을 고하는 울음과 같이~.......... 이렇게 시작되는 곡입니다. 예전에 비오는 날이면 부모님과 함께 시청하던 가요무대에서 심심찮게 흘러나오던 노래이죠. ..

식량 가격 폭등... 장기적 대안은? [내부링크]

최근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식량위기 보고서에서 매우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고 하죠. 현재 진행중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더라도 공급망 회복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며, 이상 기후로 생산량 감소까지 겹치면서 식량 부족과 가격 상승이 장기화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최근 곡물과 더불어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육류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육류 가격 추이를 보여주는 육류 가격지수는 3개월 연속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고 하죠. 정말 국가 차원에서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는 하지만 워낙 전 세계적 차원의 구조적인 문제인지라 딱히 해법을 찾기가 어려운 모양입니다. 그래서 저는 현재의 당면한 문제를 떠나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 이제는 기후위기와 식량문제에 대한 심각..

청렴 패러디 극장(13) : 구린놈 썩은놈 청렴한 놈(원작 : 좋은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내부링크]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영화 「브로커」가 지난 제75회 칸 영화제의 경쟁 부문에 진출, 송강호 배우가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며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지난 8일 우리나라에 개봉되었죠. 일본의 유명한 영화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처음으로 우리나라에서 촬영하고 연출한 영화라고 합니다. 남우주연상을 차지한 송강호 배우의 명연기와 함께 꼭 한번 보고 싶은 영화입니다. 그래서인지 지난 주말 집..

탄소를 잡아 모아 가둔다고요(?) [내부링크]

탄소중립 시대... 탄소배출을 줄이는 한편, 배출되기 전에 잡아 모아서 저장한다는 탄소포집기술에 대해 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작년 1월에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최상의 탄소포집기술 개발에 1억 달러(약 1,167억 원) 기부를 추진 중이라고 밝혀 이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을 더욱 불러일으킨 바 있죠. 그렇다면 이 탄소포집기술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탄소포집기술을 영어로는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라고 합니다. 영어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탄소포집기술이란 화석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공기 중으로 배출되기전에 잡아 모아서 저장하거나 활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때 이산화탄소를 잡아두는 것을 포집(Captur..

젊음과 건강을 위하여 계단 오르기! [내부링크]

여러분 요즘 어떤 운동을 즐기시나요? 저는 어려서부터 운동신경이 그리 발달하지 않아서인지 평소 운동을 많이 즐기지 않는 편입니다. 과거에는 건강 유지를 위해 볼링, 탁구, 수영 등의 운동을 취미생활로 가볍게 즐겨왔으나, 요즘은 그나마 거의 하지 않고 있죠. 그런데 제가 지난 12년 전부터 열성적으로, 그리고 꾸준히 하고 있는 유일한 운동이 하나가 있으니... 그건 바로 계단 오르기입니다. 헉! 계단오르기... 말만 들어도 힘들어 보이고 짜증(?)이 난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에게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소중한 운동입니다. 저는 토요일과 일요일에 집중적으로 각각 150층(15층 건물계단 오르기 10회 반복) 계단을 오르고 있습니다. 거의 50분~1시간 정도 걸리죠. 지난 12년 전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

그대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내부링크]

# 여러분 혹시 「티베트에서의 7년(Seven Years in Tibet)」이라는 영화 보신 적 있나요? 장 자크 아노 감독에 브래드 피트 주연 작품으로 1997년 개봉된 영화입니다. 실존 인물인 산악인 하인리히 하러가 세계 제2차 대전 시기 7년 동안 금단의 도시 티베트의 라사에 머물며 어린 시절 제14대 달라이 라마와 함께 한 영적 여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이 영화 속에 등장하는 유명한 대사가 생각납니다. 중국의 계속되는 탄압과 침입에 달라이 라마는 하러에게 이런 말을 합니다. 「티베트에는 이런 말이 있어요. 어차피 해결될 일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고, 해결하지 못할 일은 걱정해도 소용없습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세요.」 성경(Bible)에도 걱정과 두려움에 대한 여러 말씀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

자동차 에어컨 설정 온도, 연비와의 관계는? [내부링크]

자동차 에어컨 가동 시 연비가 낮은데... 어떤 설정온도가 적절할까? 벌써부터 한낮은 더위를 느낄 정도로 기온이 조금씩 올라가는 계절입니다. 아쉬운 봄날은 지나가고 이제는 벌써 초여름을 맞이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 오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여름철은 최근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인해 매우 변화무쌍(?)하면서도 고온 다습한 무더위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죠. 이에 따라 무더운 여름철 자동차 운행 중 에어컨 가동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런데 자동차의 에어컨 가동 시에는 에어컨 컴프레서가 작동하게 되고, 이는 엔진에 주행 외의 추가적인 부하를 주게 되어 자동차 연비 저하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듯 자동차의 에어컨 가동 시 연비 저하를 우려하는 운전자들..

아무 그림 대잔치! [내부링크]

벌써 5월입니다. 그리고 내일(5.5)은 어린이 날이네요.^^ 5월은 어린 아이 처럼 맑고 밝은 계절입니다. 계절의 여왕이며 신록의 계절입니다. 수필가 피천득은 「오월」이라는 시를 통해 「오월은 금방 찬물로 세수를 한 스물 한살 청신한 얼굴이다」로 시작해... 「 내 나이를 세어 무엇하리. 나는 오월 속에 있다」고 노래했죠. 5월...따스한 봄날을 지나 무성한 여름을 기다리며 꽃들이 만발하고 푸른 잎이 짙어가는 생동의 나날입니다. 세상은 아무리 혼돈 속에 어지럽게 돌아가도 5월은 일년 중 가장 밝고 맑고 화려하며 아름다운 시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평소 딱딱하고 다소 불편하고 심각한(?) 텍스트 중심의 「기후위기와 에너지」 이야기보다는 뭔가 밝고 예쁘고 시각적인 내용들을 포스팅해보고 싶네요. 특히 작년 ..

아시나요? 친환경 에너지절약 그린커튼(Green Curtain) [내부링크]

5월은 신록의 계절이죠. 학창 시절 국어 교과서에 실렸던 이양하 님의 신록예찬이라는 수필이 생각나는 계절입니다. 푸릇푸릇한 신록을 구성하는 것은 식물입니다. 식물은 이 지구에 약 38억 년 전 출현하여 광합성을 하며 이산화탄소로 가득했던 지구에 풍부한 산소를 공급했습니다. 뜨거웠던 지구를 서서히 식히고 다양한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었고, 지금의 역동적인 세상을 있게 만들어준 주인공이죠. 식물은 광합성을 통해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어 성장합니다. 식물은 대기 중에서 흡수한 이산화탄소와 뿌리에서 빨아들인 물을 재료로 태양으로부터 얻은 빛 에너지를 이용해 포도당과 산소를 만들어 냅니다. 포도당은 여러 단계를 거쳐 양분으로 사용하고 산소는 대기 중에 내놓게 되고, 우리는 이 산소로 숨을 쉬며 살 수 있습..

기후위기시대.... 대형 산불을 막아라! [내부링크]

요즘 봄철 건조한 날씨 속에 부쩍 대형 산불 소식을 자주 접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 우리 나라에는 지난 3월 4일부터 13일까지 강원도 삼척, 경북 울진 등 동해안에서 사상 최악의 산불이 발생했었죠. 그리고 지금도 크고 작은 산불이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강원도 삼척, 경북 울진 산불은 꺼진 지 한 달반이 지났지만, 아직도 산불의 원인에 대해 여러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가운데 남반구 호주에서도 2019~2020년 대형 산불의 확산에 대한 원인을 두고 아직까지도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때를 한번 돌이켜 볼까요? 2019년 9월 호주 남동부에서 일어난 산불은 다섯 달 반 동안 지속되다가 간신히 진화되었습니다. 한반도의 85%가량의 엄청난 면적의 삼림을..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15): 닥치고 안보!(원작 : 닥터 지바고) [내부링크]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15) : 닥치고 안보!(원작 : 닥터 지바고) 오랜만에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돌아왔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안전&보안 패러디극장 열다섯 번째 작품은 「닥치고 안보」 입니다. 원작은 「닥터 지바고」 원작 「닥터 지바고」는 너무도 유명한 영화이죠.러시아의 작가 보리스 파스테르나크의 장편소설을 영화한 작품입니다. 데이비드 린 감독에 오마 샤리프(..

전기 요금 현실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내부링크]

친환경 경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원자재 가격 상승과 경제 전반의 물가상승이 발생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현상을 우리는 그린 플레이션(greenflation)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 러시아 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해 세계 주요 국가들이 선언한 탄소중립 이행은 시작도 전에 그린플레이션을 가속화시키고 있는 형국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간 전쟁의 여파로 전 세계적으로 오일, 가스 등 에너지 가격이 엄청나게 뛰어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전력 가격까지 사상 초유의 인플레이션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10여년 간은 전 세계적으로 전력원가 상승 요인이 이어질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예상입니다. 우리나라의 상황은 어떤가요. 우리 나라는 제조업이 GDP 중 30%를 차지하는 에너지 다소비 국가입니다. 이러한..

서로 다름에 대한 얘기 [내부링크]

# 요즘 국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수가 30만 명을 오르내리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날로 따듯해지는 봄 날씨 덕분에 여행 상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 가까운 곳이라도 한번쯤 여행들 다녀오셨나요? 방역수칙만 잘 지킨다면 단기간의 여행이라도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는데 매우 필요한 기회라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주위를 가만히 둘러보면서 느끼는 점은 사람들의 성향에 따라 여행을 준비하는 방법 등이 매우 다르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여행지로 떠나기 전에 매우 치밀하게 계획을 세우는 부류가 있죠. 반면 거의 계획 없이 목적지 정도만 대강 정하고 무작정 내질러 출발을 해보는 부류도 있습니다. 먼저 「계획적인 부류」의 얘기를 들어보면 어쨌든 계획을 짜면 우선 여행 내내 편하다..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면 과연 연비가 높을까? [내부링크]

주유소를 지나가실 때 고급 휘발유 판매 표지판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만약 보셨다면 고급 휘발유가 일반 휘발유보다 비싼데 무엇이 좋은지 가늠이 되시나요? 휘발유 종류는 일반유와 고급유로 나뉘어 있습니다. 고급 휘발유는 옥탄가가 94 이상인 휘발유로, 일반 휘발유에 비해 당연히 더 비싸겠죠. 그 이유는 옥탄가를 높이기 위해 각종 첨가제를 넣어 휘발유를 제조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옥탄가란 연료 스스로 얼마만큼 불이 잘 붙지 않는지를 나타내는 척도를 의미하죠. 고성능 자동차의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옥탄가를 가진 휘발유를 주유하기 권장하기 때문에 주로 고급 휘발유가 주유됩니다. 일반적으로 고급 휘발유가 더 비싸기 때문에 연비도 일반 휘발유 대비 높을 거라는 인식이 있는데, 실제로 차이가 있는지 한국에너지공단..

청렴패러디 극장(12) : 청렴의 제왕(원작 : 반지의 제왕) [내부링크]

청렴 패러디 극장(12) : 청렴의 제왕(원작 : 반지의 제왕)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청렴패러디 극장 열두번째 순서로「청렴의 제왕」입니다. 원작은「반지의 제왕」. 원작 「반지의 제왕」은 긴 말이 필요 없는 역대급 명작 중의 명작이죠. 존 로널드 루엘 톨킨이라는 영국 작가가 지은 3부작 판타지 소설을 영화화 했다고 합니다. 제1편 반지원정대 (The Lord Of ..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그리고 전기차 [내부링크]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그리고 전기차 제가 지난해 12월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무엇일까?라는 제목으로 아래와 같이 포스팅한 바 있는데, 2021.12.15 - [에너지이야기] -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무엇일까? 오늘은 이에 대한 부연 설명과 함께,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와 관련이 있어 보이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와의 차이점과 전기차와의 관계 등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최근 2050 탄소중립 선언 이전부터 자동차 업계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연비를 향상코자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쏟아 왔습니다. 그 결과 현재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소위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

삼월은 : 봄날의 에너지 [내부링크]

따사로운 봄날의 에너지를 우리 함께... 이제 3월입니다. 아직은 날씨가 으스스~ 춥지만 완연한 봄날이 올 날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겠죠. 3월이라고 하니 갑자기 아주 오래전이지만 중학시절 국어시간에 배웠던 시조 한편이 생각나네요. 기억을 소환해 보겠습니다. 「삼월은」이라는 시조입니다. 서울신문에 1956년 1월에 발표되었다고 하네요. 이 시조를 지은 시조문학의 거두인 월하 이태극(1913~2003년) 시인은 1953년 시조 「갈매기」로 문단에 등단했습니다. 「시조문학」을 창간하고 한국시조작가협회의 산파 역할을 했다고 하네요. 생전에 「꽃과 여인」 등 4권의 시조집을 남긴 이태극 시인은 인간의 삶을 자연을 통해 반추하는 관조적 예술세계를 표현했다고 합니다. 이 시조를 비롯해 낙조의 장엄함을 보고 지은 「..

수소에도 색깔(?)이 있다? [내부링크]

수소에도 색깔(?)이 있다? 처음부터 깜짝 장학 퀴즈 하나! 주기율표에서 제일 먼저 나오는 원소기호는 무엇일까요? 답은 H. 수소입니다. 기억들 나시죠? 고등학교 학창 시절 화학 시간에 배웠던 수소. 수소는 가장 가벼운 원소이고, 우주 질량의 약 75 %를 차지하는 가장 풍부한 원소입니다. 수소는 말 그대로 물(H2O)을 만드는 원소로 모든 생명체의 에너지원이라 할 수 있죠. 그리고 수소는 무색 기체입니다. 그런데.... 수소에도 색깔(?)이 있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진짜 색깔이 있는 것은 아니고요ㅎㅎ... 수소의 생산 방식, 탄소 배출 기준 등으로 산업계에서는 크게 그린, 브라운, 그레이, 블루 수소 등 4가지로 분류합니다. 첫째, 그린 수소는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서 나온 전기로 물을 분해..

RE100과 EU텍소노미에 대하여 [내부링크]

지난 2월 초 열린 첫 대선후보 토론회 때부터 화제가 되고 있는 에너지 환경 용어가 RE100과 EU 텍소노미가 아닌가 합니다. 그 시기에 제가 2회에 걸쳐 설명절 맞이 캐릭터 전시회를 하느라 미쳐 다루지 못했는데, 뒤늦게나마 이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겠습니다. 이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우리의 관심 대상이 되고 국제적으로도 피해 갈 수 없는 이슈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RE100에 대해서는 제가 작년 8월경에 본 블로그에 소개한 바 있기 때문에 다음 링크를 참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021.08.18 - [에너지이야기] - 기업 탄소중립의 키워드... RE 100 다음은 EU텍소노미(EU Taxonomy)인데, Green Taxonomy라고도 합니다. 유럽연합의 녹색 분류체계입니다. 그러니까 어..

설 명절 맞이 캐릭터 전시회(2) [내부링크]

설 명절은 지난주에 이미 다 지났지만... 지난번 설 명절 연휴기간에 올린 캐릭터 전시회 1탄 동물 캐릭터에 이어서 2022.02.02 - [사는 이야기] - 설 명절맞이 캐릭터 전시회(1) 제2탄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제1탄 동물 캐릭터들을 제외한 나머지 작품들입니다. 자~ 아래 보시죠~ 1. 아기 캐릭터 : 모삼이 머리카락이 세 가닥이라서 모삼이입니다. 아기가 귀엽게 변신하는 모습을 표현한 거죠. 재작년에 일러스트를 활용해서 움직이는 이모티콘형 캐릭터 형식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한 가지 더 보실까요. 기분 좋았다가 갑자기 삐치면서 외면하는 모습입니다^^ 2. 안전 캐릭터 : 미스터 세이 캅 안전 캐릭터 미스터 세이 캅(Mr. SaYCap)은 Safe+Yellow+Cap= 안전+노랑+모자(노랑 안전모)..

설 명절 맞이 캐릭터 전시회(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설 명절 연휴 잘 지내고 계신가요? 오늘 블로그는 제목 그대로... 특별 기획(ㅋㅋㅋ) 「설 명절맞이 캐릭터 전시회」로 꾸며 보았습니다. 제가 평소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취미생활로 손그림을 주로 그리다가, 약 20여 년 전부터 어찌어찌~해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독학으로 익혀 디지털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설연휴 집에서 쉬면서 그간 만들어 보았던 작품 파일들을 정리하면서 평소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단골 고객분들께 한번 보여 드릴까 합니다. 사실 제가 만든 작품들을 이렇게 한꺼번에 인터넷 매체를 통해 공개해 보는 것은 처음입니다. 순수 아마추어가 만든 것이라 물론 작품 질이 다소 떨어지고 허접한 점이 있겠지만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고... 그냥 재미로 가볍게 한번..

청렴 패러디 극장(11) : 깨끗한 영애씨 (원작 : 친절한 금자씨) [내부링크]

청렴 패러디 극장(11) : 깨끗한 영애씨 (원작 : 친절한 금자씨)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청렴패러디 극장 열한 번째 순서로 「깨끗한 영애 씨」입니다. 원작은 「친절한 금자 씨」. 원작「친절한 금자 씨」는 2005년에 개봉해 300만 관객을 모으며 대단한 흥행을 이끌었던 영화죠. 세월 빠르게도 벌써 17년 전 영화가 되었네요. 그러나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 그리고 에너지효율향상 [내부링크]

올해에도 탄소중립의 문제가 에너지 환경 분야에서는 가장 큰 화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실현키 위한 방안으로 우리는 신재생에너지의 확대 보급, 한편에서는 원자력에 대한 이야기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궁극적인 목표 실현을 위한 또 하나의 매우 중요한 방안으로써 에너지 절약과 효율 향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환경 문제의 핵심 해결방안이며,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신성장 동력 친환경 에너지 산업이라고 말하는 전문가가 많습니다. 신재생에너지는 수소,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및 중질유 잔사유 가스화 등 신에너지 3개 분야와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폐기물, 지열 ..

눈길 운전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상식 [내부링크]

요즘 공기가 매우 건조한 편인데 그제 눈이 살짝 내렸고 오는 주말에도 눈소식이 있네요. 그래서 오늘은 생활속 자동차 이야기로 겨울철 눈길 운전 시 미리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상식에 대해 간략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겨울철에는 평상시보다 일교차가 크고 기온이 낮아져서 노면 결빙이 잘됩니다. 때문에 마찰계수가 마른 노면의 1/4 수준으로 떨어져 차량 단독사고가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눈이 온다면 더욱 사고 위험율이 높아질 수 있겠죠. 물론 눈이 많이 올 경우 될 수 있으면 자가용 운행을 자제하는 편이 났겠지만, 꼭 도로로 나설 일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눈길 운전시 미리 알아두어야 할 필수 상식 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출발전 차에 쌓인 눈을 꼼꼼히 털어..

2022 근하신년... 호랑이 에너지 팍팍! [내부링크]

근하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2022년 임인년 (壬寅年)입니다. 2019년 11월에 시작한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진 지 4년차가 되는 해이기도 하네요. 새해 연초, 세상은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전염병으로 혼란스럽지만 그 어느 때보다 호기(虎氣)롭게 이를 극복하고 도약해 나가야 할 2022년을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계획하고 결심을 조용히 다짐해 보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임인년은 육십간지 중 39번째로 임(壬)이 흑색, 인(寅)은 호랑이를 의미하는 「검은 호랑이의 해」라고 하죠. 그래서 근하신년 글씨를 캘리그래피 펜으로 쓰고, 검은 호랑이를 그려 포토샵으로 조합해서 연하장 이미지를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떤가요? 만들어 놓고 보니 어찌 좀... 너무 무서워 보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크리스마스... 썰매 끄는 강아지(?) [내부링크]

즐거운 크리스마스가 다가옵니다. 징글벨! 징글벨! 우리 썰매 빨리 달리자~~~ 이번 포스팅에는 딱딱한 「기후변화와 에너지」이야기보다는 왠지 크리스마스 기분을 좀 내보고 싶어서요... 우리 집 강아지를 불러드렸습니다^^ 이름은 예삐입니다. 숫놈인데 제 딸아이가 너무 예쁘다고 그냥 예삐라고 이름을 지었죠. 아래 사진들은 예삐의 어릴 적 사진이고요. 지금 나이는 12살입니다. 할아버지죠. 썰매 끄는 사슴으로 분장했는데 덩치가 너무 작아서 돌멩이 하나도 못 끌고 다닐 것 같네요. 게다가 졸리는지 계속 잠만 자네요ㅎㅎㅎ 이제는 아예 누워서 잠꼬대를 하면서 정신없이 꿈속을 헤매고 있습니다. 무슨 꿈을 꾸고 있는 걸까요? 산타클로스 할아버지 한테서 소시지 종합 선물세트 받는 꿈??? 아! 이제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요즘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한다며 임원 차량을 탄소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은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교체하느라 주문이 몰린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자동차 업계가 전기차의 새로운 모델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인기도 역시 동반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인기를 끌고 잘 팔리고 있는 것은 여전히 많은 소비자가 전기차 충전 시설에 대한 불안을 느낀다는 방증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징에 대해서 간략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우선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라 하면 소위 그린카(Green Car)의 한 종류라고 불립니다. 그린카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청렴 패러디 극장(10) : 살생충 (원작 : 기생충) [내부링크]

청렴 패러디 극장(10) : 살생충 (원작 : 기생충)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청렴패러디 극장 열 번째 순서로 「살생충」입니다. 원작은 「기생충」. 원작「기생충」은 많은 설명이 필요없는 영화죠. 2019년 5월에 개봉되었고, 봉준호 감독에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이정은 배우 등이 출연했습니다. 2019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며..

웜비즈 에너지절약 패션 키워드 : 에너지만평(17) [내부링크]

웜비즈 에너지 절약 패션 키워드 : 에너지 만평(17) 이제 12월도 훌쩍~ 중순을 향해 달려갑니다. 올해 달력도 이제 한 장만 남아있고, 2022년 내년도 1월 달력이 벌써 눈앞에 다가오네요. 요즘 정말 새삼스레 세월 참 빠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이제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드는데, 날씨는 비교적 온화한 편이네요. 다음 주 부터는 다소 추워진다고 하는데 이번 겨울은 기상이변으로 인한 혹독한 추위나 이상 난동 없이, 그리고 별 탈(?) 없이 잘 지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사실 저는 나이가 들면서 점점 추위를 많이 타는 편 이거든요. 겨울이 되면 저희 선배 세대에서부터 첫 월급을 타면 겨울철 부모님께 내복을 선물하던 시절이 있었죠. 춥고 배고프던 옛 시절 이야기입니다. 슬하 떠난 자식이 첫 월급을 탔..

내 인생의 에너지 [내부링크]

며칠전 제 오랜 친구와 저녁시간을 함께 했습니다. 정말 오랜만의 만남인지라 술을 한잔식 곁들이며 이런저런 얘기를 많이 나눴죠. 그런데 친구가 불쑥 지난 8월 제가 블로그에 포스팅한 「응무소주 이생기심」에 대한 얘기를 꺼냈습니다. 말인즉, 너는 예전에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는데 어찌 그렇게(!) 되었냐는 것이죠.@@ 그러니까 「응무소주 이생기심」이라는 말은 불교 금강경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인데, 기독신자인 제가 그 의미를 소환했다는 것입니다. 2021.08.11 - [사는 이야기] - 힐링과 삶의 에너지를 주는 말씀 : 응무소주 이생기심 그래서 친구에게 다음과 같이 제가 살아온 얘기를 곁들여서 그 의미를 설명해 주었습니다. 저는 어린 시절부터 그림을 참 잘 그린 아이였습니다. 여러분이 상상하시는 정도(..

심상치 않은 국제 유가... 100달러 시대(?) [내부링크]

우리 나라에서 요즘 요소수 수급문제가 가장 큰 이슈중의 하나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습니다. 큰 고비는 넘겼다고 하니 다행이지만, 평소 유비무환의 정신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이와 함께 은근히 경제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는 것이 국제유가입니다. 국제유가 상승 동향이 심상치 않다는 것이죠. 국제유가가 투자 위축으로 인해 새 유전을 통한 석유 공급이 감소하는 반면, 전세계 경제가 코로나19 팬데믹 충격에서 벗어나 회복세로 접어들어 점차 수요가 늘어 나면서 가격이 들썩이고 있는 것입니다. 조 바이든 미대통령이 최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지금은 러시아와 산유국의 석유 증산이 꼭 필요하다”고 강력히 요구하는 등 증산 압박이 거센 중에도 주요 석유 수출국들은 증산 규모를 늘리지 않기로 했다고 합니다...

하얀 목련 필 때 생각나는 사람 [내부링크]

하얀 목련이 필 때면 더욱 생각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제 아버지와 어머니입니다. 20년 동안 지근거리에서 모셨던 두 분을 최근 5년 사이 하늘나라로 보내드렸습니다. 공교롭게도 두 분 다 만추의 낙엽이 소슬히 거리에 쌓여갈 무렵부터 급격히 병세가 위독해지셨습니다. 그리고 두 분 다 투병으로 매섭고 혹독한 겨울을 지난 다음해 4월, 하얀 목련과 함께 하늘나라로 떠나신 겁니다. 아버지를 먼저 보내드렸습니다. 5년전 4월의 일이죠. 80대 후반의 연세에도 평소 너무도 건강하고 정정하셨습니다. 반면 어머니는 오래전부터 폐암과 각종 노인성 질환 등으로 몸이 매우 쇠약하셨습니다. 아버지는 연식이 30년이나 지난 애마(?) 스텔라 승용차에 어머니를 태우고 병원에 다니셨죠. 그리고 매일 손을 꼭 잡고 산책도 하시고, 가..

청렴 패러디 극장(9) : 부패와의 전쟁(원작 : 범죄와의 전쟁) [내부링크]

청렴 패러디 극장(9) : 부패와의 전쟁(원작 : 범죄와의 전쟁 - 나쁜 놈들 전성시대)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청렴패러디 극장입니다. 아홉 번째 순서로 「부패와의 전쟁」입니다. 원작은 「범죄와의 전쟁」 - 나쁜 놈들 전성시대). 지난주는 노태우 전 대통령 별세 소식이 주요 뉴스 중 하나였습니다. 노 전 대통령의 공과에 대한 얘기는 언론에서 많이 다루었기에 여기에서는 ..

에너지 농촌봉사 활동기 : 굿모닝~ 바리실! [내부링크]

만추입니다. 가을이 깊어가니 지난날 아름다웠던 추억 하나가 불현듯 떠오릅니다. 10여 년 전 이맘때쯤 제가 대전에서 근무했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때 회사에서 농촌봉사활동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날씨가 눈부시게 아름다웠고, 회사 동료, 후배들과 함께 보람 있고 뿌듯한 시간을 보낸 기억이 지금까지 아련히 남아 있습니다. 그날 봉사활동 장소는 충청남도 금산의 바리실마을이라는 곳인데, 「 함께하는 사랑의 에너지, 이웃사랑 지구사랑! 」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대전충남 녹색연합 회원 등 자원봉사자 70여 명과 에너지를 주제로 농촌 일손 돕기를 겸한 1社1村 봉사활동을 함께했습니다. 십여 년이 지난 오늘 우연히 그때 쓴 봉사활동 수기 파일을 발견해서 여기에 소개코자 합니다. 주절주절 꽤 긴 내용이라 앞뒤와 일..

자동차에도 태양광 패널이? [내부링크]

정말 오랜만에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 시리즈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자동차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장착해서 에너지를 충전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오늘은 차량용 솔라루프 시스템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태양에너지를 통해 차량을 구동하는 태양광 자동차는 과연 언제쯤 상용화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태양광 자동차는 아니지만 태양광 패널을 장착한 자동차가 이미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지난 2019년부터 국내 제작사에서 제작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솔라루프라고 하는 태양광 패널이 자동차에 장착되어 판매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출시되는 전기자동차에는 솔라루프가 옵션 항목으로 선택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차량용 솔라루프란 자동차의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장착..

청렴 패러디 극장(8) : 청렴왕국(원작 : 겨울왕국) [내부링크]

청렴 패러디 극장(8) : 청렴 왕국(원작 : 겨울왕국)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오랜만에 청렴패러디극장 입니다. 여덟 번째 순서로 ‘청렴 왕국‘입니다. 원작은 ‘겨울왕국‘. 원작 ‘겨울왕국‘에 대해서는 긴 설명이 필요 없을 듯합니다. 미국 월트 디즈니사에서 제작해서 2013년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이죠. 각본 제니퍼 리, 감독 크리스 벅입니다. 월트 디즈니 컴퍼니 창립..

에너지 위기시대, 통기타의 상징은? : 에너지 만평(16) [내부링크]

에너지 위기시대, 통기타의 상징은? : 에너지 만평(16) 가을이 깊어갑니다. 코로나19 이전 이맘때쯤이면 대학가를 비롯해서 카페 혹은 길거리 등에서도 많은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오프라인 공연 무대가 올려지면서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더해주었죠. 하루빨리 코로나 시대에서 벗어나서 우리 함께하는 공연을 향유하며 문화적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그래서 오늘 에너지만평 시리즈는 과거 통기타로 상징되는 7080 문화 중에서도 언플러그드(Unplugged) 문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꾸며 보았습니다. 과거 통기타 가수들이 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를 절약하자는 캠페인에 종종 등장하여 공연하던 기억이 있습니다. 2004년부터 우리 나라에 불어닥친 고유가 시대의 파고가 거세질 때에도 ..

에너지 환경 비즈니스 녹색의 통섭 시대 : 에너지 만평(15) [내부링크]

에너지 환경 비즈니스 녹색의 통섭의 시대 : 에너지 만평(15) 여러분 혹시 통섭(統攝 , consilience)이라는 단어 한 번쯤 들어 보셨죠? 21세기 접어들면서 세계를 움직여 나가는 매우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통섭이라고 합니다. 통섭(統攝)의 의미를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큰 줄기(통)를 잡다(섭), 즉 ‘서로 다른 것을 한데 묶어 새로운 것을 잡는다’는 의미로, 인문,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통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범학문적 연구를 일컫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회생물학 : 새로운 종합(1975)을 저술해 세계적 명성을 얻은 미국의 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이 사용한 ‘컨슬리언스(consilience)’를 그의 제자인 우리나라 이화여자대학교 최재천 교수가 번역한 말이라고도 설명하고 있습니..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14) : 우리 함께(원작 :신과 함께) [내부링크]

오늘이 한가위 추석이네요. 중추가절입니다. 연휴 잘들 보내고 계신가요? 추석을 맞이하여 지난주에 이어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한편 더 포스팅하겠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열 네번째 작품은 ‘우리 함께‘입니다. 원작은 ‘신과 함께(1편 죄와 벌)‘. 원작 ‘신과 함께 1편 죄와 벌‘은 2017년 김용화 감독 작품으로 주연 배우로는 하정우, 차..

재생에너지 얼마나 생산 할 수 있나 [내부링크]

최근 탄소중립 이행에 대한 여러 가지 논쟁이 뜨겁습니다. 특히 재생에너지의 생산 잠재량에 대한 논쟁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얼마만큼이나 재생에너지를 생산해 낼 수 있냐는 것일 테죠. 재생에너지 잠재량 산정을 위해서는 일사량이라든가 바람의 밀도 등의 양적인 측면과 지리적인 여건, 그리고 에너지 효율을 비롯한 기술적인 요소 등을 감안해야 겠죠. 그러나 탄소중립 이행연도인 30년 후 2050년 정도를 전망하고 이를 산출해 내는 작업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당장의 자원량 조차 최근 급변하는 기후환경의 영향으로 예측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며, 지리적인 여건과 환경문제 등도 규제에 따라 바뀌는 잠재량이 큰 편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술분야는 현재의 관점에서 예측하기 가장 어려운 분야입니다..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13) : 재난애(원작 시월애)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오랜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열 세번째 작품은 ‘재난애(災難哀)‘입니다. 원작은 ‘시월애(時越愛)‘. 원작 ‘시월애‘는 이현승 감독에 전지현, 이정재 주연입니다. 2000년에 개봉된 작품이네요. 엇갈린 시간을 소재로 한 ‘시월애’는 서정적인 스토리에 매우 감각적인 영상미를 담은 영화입니다. 시월애(時越愛)의 뜻은..

기후위기시대, 제로에너지건물의 녹색혁명 [내부링크]

올해 여름도 이제 다 지나갑니다. 지나가는 여름과 함께 상반기를 돌이켜보면, 이 지구에서 살아가는 우리 인류는 그 어느 때 보다도 기후위기에 따른 홍수, 가뭄, 폭염, 대형 산불 등 엄청난 재해로 생존의 위협을 체감하며 정신없이 지내온 것 같습니다. 정말 기후위기가 이제는 미래의 후손들의 얘기가 아니라,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우리의 문제가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기후문제는 이제 우리가 피할 수 없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인류 공동의 과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세계의 주요 국가들은 앞다퉈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그 실현 방안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작년 2050 탄소중립계획을 발표한 바 있고, 지난달에는 이에 대한 세부 시나리오 초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우리가 거주하는 건물 부..

인간동력, 당신이 에너지다 [내부링크]

오늘은 제가 오래전에 재미있게 읽었던 에너지 분야 책 한 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2008년 SBS스페셜 (인간동력 당신도 에너지다)라는 다큐멘터리 방송을 인상 깊게 본 기억이 있는데, 그 무렵 담당 PD(유진규)가 저술한 (인간동력 당신이 에너지다)라는 책입니다. 표지에 당신의 팔과 다리로 화석에너지를 대체하라!는 부제가 눈에 띕니다. 석유 고갈, 지구온난화, 건강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일석삼조 에너지 프로젝트!라는 책 소개 문구도요. 이 책은 대체에너지로서 인간의 힘(인간동력)이 갖는 가능성을 찾아보는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다소 과하다 싶은 부분도 있었지만 흥미롭고 공감가는 얘기들이 많았습니다. 인터넷 YES24의 책 소개 내용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에너지 사회의 생존법, 휴먼에너지..

기업 탄소중립의 키워드... RE 100 [내부링크]

최근 지구촌 곳곳의 어마어마한 홍수와 폭염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기후위기는 크게는 전 인류가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이자, 가깝게는 우리의 삶과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문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세계 에너지 경제는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친환경과 에너지 전환에 대한 이슈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여러분 혹시 ESG라고 들어 보셨나요?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이니셜입니다.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죠. 오늘날 개별 기업을 넘어 자본시장과 한 국가의 성패를 가를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ESG의 일환으로 요즘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가 ..

힐링과 삶의 에너지를 주는 말씀 : 응무소주 이생기심 [내부링크]

힐링과 삶의 에너지를 주는 말씀 : 應無所住而生其心(응무소주 이생 기심) 오늘은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는 잠시 뒤로하고, 우리 삶에 힐링과 에너지를 주는 말씀 한 구절을 소개코자 합니다. 應無所住而生其心(응무소주 이생 기심)입니다. 불교 금강경 16분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입니다. ‘응당 어느 곳에도 마음을 머물지(住) 않게 하여 그 마음을 일으키게(生) 한다 ‘는 뜻이죠. 금강경에 이 구절을 듣고 중국 선가(禪家)의 육조 혜능스님이 크게 깨달았다 하여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오랜만에 붓을 꺼내 들어 아래와 같이 應無所住 而生其心... 직접 한번 그려(?) 보았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써보는 글씨라 맘처럼 잘 써지지는 않았는데..... 나름대로 정성 들여 열심히 작업해 본 것이니 예쁘게 봐주시기 바..

여름철, 에어컨 지혜롭게 사용하기 [내부링크]

요즘 연일 찌는듯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전력소비가 급증하고 있지만 에어컨을 도저히 끌 수는 없는 계절입니다. 그렇다고 에어컨을 하루종일 가동하자니 전기요금 폭탄이 염려되기도 하죠. 올여름철엔 한시적으로 전기요금 누진제 구간이 확대 적용되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급격하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름철(7~8월)에는 누진제 1단계 구간이 기존 0∼200h에서 0∼300h로, 2단계 구간은 기존 201∼400h에서 301∼450h로 각각 확장됩니다. 그러나 최악의 폭염이 닥친 2018년 여름에도 누진제가 완화됐으나 전기요금이 급등한 가정이 속출한 경험이 있죠. 전기사용량이 2단계 구간 상한선(450h)을 넘긴 경우 전달보다 4~5배 많은 요금이 청구되기도 했다..

온실가스 감축, 식탁에도 그린 바람! : 에너지 만평(14) [내부링크]

온실가스 감축, 식탁에도 그린 바람! : 에너지 만평(14) 2021.01.10 - [에너지이야기] - 미래 새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만평(1) 요즘 채식주의자가 아니어도 채식을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채식 바람이 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채식주의자는 아니지만 육즙 넘치는 고기보다는 콩, 견과류나 채소로 만든 칩, 식물성 고기 같은 음식을 즐기는 편입니다. 저뿐 만이 아니라 최근 개인의 건강과, 더 나아가 우리가 함께 사는 지구를 위해 육식을 하지 않거나 자제하겠다고 선언하는 이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라 합니다. 참고로 세계적인 영화배우 아널드 슈워제네거, 엠마 톰슨, 전설적 그룹 비틀스의 전 멤버 폴 매카트니, 영화 〈아바타〉의 제임스 카메론 감독 등 유명 인사들도 채식 ‘만세’, 육식..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12) : 기후 열차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12) : 기후 열차 푹푹 찌는 여름철, 빙하기 설국 이야기를 들고 명화 패러디 극장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패러디 극장 열두 번째 작품은 ‘기후 열차입니다. 원작은 ‘설국열차‘. 원작 설국열차는 2013년 8월에 개봉되었고요, 봉준호 감독에 크리스 에반스, 송강호 등이 출연했습니다. 누적 관람객 935만 명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설국열..

쿨루프(Cool Roof)로 여름을 시원하게! : 에너지만평(13) [내부링크]

쿨루프(Cool Roof)로 여름을 시원하게! : 에너지 만평(13) 오늘도 무척 더우시죠? 요즘 날씨가 올여름 무더위의 절정을 향해 치닫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집집마다 사무실마다 에어컨 등 과도한 냉방으로 인해 전기사용량이 늘어나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많아져 지구온난화를 더욱 부추기게 됩니다. 한편 냉방의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은 폭염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그런데 십여 년 전부터 간단히 페인트를 칠하거나 건물과 창문에 부착하기만 해도 온도를 떨어뜨려주는 기술이 등장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에너지를 이용한 냉방시설 없이도 집과 건물을 시원하게 할 수 있는 기술, 쿨루프에 대해 에너지 만평을 통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쿨루프는 ‘시원한 지붕(Cool Roof..

전기차, 사야 할까 말아야 할까? [내부링크]

전기차, 사야 할까 말아야 할까? 요즘 전기차를 사야 할까 말아야 할까? 그것이 문제로다! 전기차 구매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전기차의 장단점을 먼저 알아보고 판단해야겠죠? 많이들 아시는 내용이기는 하겠지만 아래에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향후 전기차 구매 결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의 장점 1. 발전 가능성과 친환경성. 최근 세계적으로 전기차 열풍이 불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친환경적 차라는 것이죠.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에 이상기후가 잦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인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고 재생에너지, 무인 자동시스템 등과 연계한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장점 2. 간편한 유지 보수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유지 보수가 ..

유로 2020... 보다 에너지 넘치는 축구 경기를 위하여 [내부링크]

유로 2020... 보다 에너지 넘치는 축구 경기를 위하여 오늘은 에너지 이야기는 잠시 제쳐두고 축구 이야기를 한번 해 볼까 합니다. 난데없이 웬 축구 이야기냐고요? 요즘 유럽에선 유로 2020 축구경기가 뜨겁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제가 즐겨보고 있거든요.^^ 특히 최근 인상 깊었던 경기는 지난주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잉글랜드와 독일전이었습니다. 결과는 잉글랜드가 독일에 2-0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그런데 잉글랜드가 메이저 대회 토너먼트에서 독일을 꺾은 건 1966년 잉글랜드 월드컵 결승전에서 연장전 끝에 4-2로 이긴 이후 무려 55년 만이라네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로 인한 스트레스를 모두 날린 듯 환호하는 영국 관중들의 열기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엄청난 에너지를 분출했습니다. 이..

전기차, 달리면 저절로 충전된다 [내부링크]

전기차, 달리면 저절로 충전된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전기차에 대한 이야기 한번 더 하겠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전기차와 전기차가 달리는 도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세계는 지금 전기차 전쟁이라 할 만큼 발전을 거듭해 나가고 있지만, 배터리 충전 측면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이 아직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일반적인 주유 시간보다 배터리 충전 시간이 길고, 충전소의 수도 아직 많지 않기 때문이죠. 만약 스마트폰을 노트북 등에 탑재된 무선 충전 기판에 올려두고 충전하듯 시내버스와 같은 공익 목적의 차량을 도로에서 충전할 수 있다면?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수혜자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충전 기판이 늘어나는 만큼 그 효율은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그런데 도로를 달리면 저절로 전기차가 충전되는 무선 충전 도로, 혹시 보..

세계는 지금... 전기차 전쟁중 [내부링크]

세계는 지금... 전기차 전쟁 중 요즘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뜨겁죠. 블룸버그와 삼정 KPMG 등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차 신차 판매량은 2020~2030년 연평균 31%씩 늘어나 2030년 판매량이 3600만 대에 육박할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전기차 산업 경쟁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세계 5위 정도라고 합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맥킨지가 발표한 2020년 전기차 지수(EVI)를 보면 한국의 전기차 산업 경쟁력은 중국, 독일, 미국, 일본에 이어 5위였다고 합니다. 한편 회계업체 KPMG에 따르면 2020년 한국의 자율주행차, 인프라 도입 준비 지수는 7위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는 이미 일본을 제쳤고, 중국과 세계 1위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영..

수소경제시대를 기다리며 [내부링크]

몇 주 전에 이어 수소경제시대 이야기 한번 더 해볼까요. 세계적 경제학자이자 미래학자인 제레미 리프킨은 저서 《수소혁명》에서 미래사회는 수소경제 사회가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에너지 자원은 과거 목재 연료에서 산업혁명 과정을 통해 석탄과 석유, 가스로 전환되어 왔습니다. 그는 이러한 역사로 미뤄볼 때 탄소 집약적 에너지 자원에서 친환경·저탄소 에너지로, 궁극적으로는 탄소가 없는 수소에너지 시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2050년 수소사회 전망〉을 통해 2050년 수소 관련 산업 분야에서 2조4,000억 달러 시장과 3,000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을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소에너지의 장점과 인식 변화에도 불구하고 수소에너지시대는 제레미 리프킨의 예상보다..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11) : 안전모 휘돌리며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11) : 안전모 휘돌리며 명화 패러디 극장 오랜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열한번째 작품은 ‘안전모 휘돌리며‘, 원작은 ‘태극기 휘날리며‘입니다. 원작 ‘태극기 휘날리며‘는 강제규 감독에 장동건, 원빈 주연입니다. 2004년 2월에 개봉되었네요. 벌써 17년이 지났으니... 세월 참 빠릅니다. 제 아내와 함께 극장..

수소사회 견인하는 연료전지 [내부링크]

수소사회 견인하는 연료전지 요즘 수소경제에 대한 얘기가 뉴스에 많이 나오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쓴 책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 : 크레파스 북 출판사, 2020.10월) 중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이야기를 발췌해서 일부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출판사와의 계약관계상 전문을 올리지 못하고 일부분 만을 공개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 아 래 - 돌발퀴즈 하나. 우주에 가장 많은 원소는? 별들의 에너지원이며, 미래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원소? 답은 수소다. 수소는 주기율표의 첫 번째 자리를 차지하며, 가장 가벼운 원소이고, 우주 질량의 약 75 %를 차지하는 가장 풍부한 원소다. 수소는 말 그대로 물을 만드는 원소다. 수소가 만드는 물은 생명계에 필수적이다. 또한 수소로 전기를 만들 수 있는데, 원리는 간단..

에너지프로슈머, 에너지의 미래 트랜드 [내부링크]

에너지 프로슈머, 에너지의 미래 트렌드 여러분 요즘 에너지 프로슈머라는 용어 혹시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제가 쓴 책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 : 크레파스 북 출판사) 중 에너지프로슈머에 대한 이야기를 발췌해서 일부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출판사와의 계약관계상 전문을 올리지 못하고 일부분 만을 공개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 아 래 - 에너지프로슈머라는 용어를 혹시 들어보셨는지? 최근 에너지 분야의 미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에너지 프로슈머는 에너지(Energy)와 프로슈머(Prosumer)로 이뤄진 용어다. 프로슈머(Prosumer)는 생산자를 뜻하는 Producer와 소비자를 뜻하는 Consumer의 합성어다. 생산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제3의 물결》에서 처음..

청렴 패러디 극장(7) : 뇌물은 개도 안먹습니다! [내부링크]

작년 11월 6일 청렴패러디극장(6) : 청렴도에 이어 해를 넘어서 다시 돌아왔습니다. 청렴패러디극장! 2020.11.05 - [C&C&F(Character&Cartoon&Fun)] - 청렴 패러디 극장(6) 청렴도 청렴 패러디 극장(6) 청렴도 청렴 패러디 극장(6) 청렴도 이번 작품은 2003년에 개봉된 영화 실미도를 패러디한 청렴도입니다. 원작 실미도는 1968년 창설된 실미도 684 특수부대에 대한 영화로, 당시 4~50대 남성들을 영화관으 energypark333.tistory.com 연재중이던 명화패러디극장(안전&보안) 시리즈는 잠시 쉬었다가 다시 선보이겠습니다. 오늘은 청렴패러디극장(7) : 뇌물은 개도 안먹습니다!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패러디포스터는 영화패러디는 아닙니다. 그냥 공익 홍..

자동차의 혈액, 엔진오일 [내부링크]

자동차의 혈액, 엔진오일 "엔진오일 언제 교체하면 돼지?" "경고등은 왜 갑자기 켜지는 거야?" 운전자가 차 안에서 대화하듯 질문하면 궁금증이 해결되는 시대가 열린다고 합니다. 기존 차량 내 음성인식 기술을 한 단계 진화시켜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운전자의 말을 차가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기술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새로 개발한 음성인식 기술을 올해 하반기부터 양산되는 차량에 최초로 탑재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차량에도 인공지능(AI) 기술의 진화가 가속화되어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시기가 점점 다가오고 있어 기다려집니다. 그러나 만약 지금 엔진오일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자동차 관리의 기본, 엔진오일 교체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엔진오일, 많이는 들어봤는데 무엇일까요? 엔진오일은..

에너지절약이 중요한 이유는? : 에너지 만평(12) [내부링크]

에너지절약이 중요한 이유는? : 에너지 만평(12)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12) : 에너지절약이 중요한 이유는? 을 소개합니다. 국제사회는 2015년 채택한 파리기후변화협정을 통해 기후 위기 대응에 큰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문제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탈탄소 사회로 가는 길은 멀고도 험난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전기를 생산하는데 사용되고 있고, 아직도 전기의 70%이상이 석유와 석탄 같은 화석연료에서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에너지기술개발 등도 중요하지만, 우리 일반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냉난방이나 차량, 전기사용 등에 대한 에..

에너지하베스팅 ~ 압전소자 : 에너지 만평(11) [내부링크]

에너지하베스팅~압전소자 : 에너지 만평(11) 어제(4.22)는 지구의 날이었죠.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40여 명의 정상이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회의를 화상으로 가졌습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도해 개최한 기후 정상회의에 주요국 정상이 참석해 개별 국가의 노력은 물론 국제적 차원의 공조와 협력 의지를 다짐한 자리였다고 합니다. 한편, 작년 11월초 KBS가 기후 위기에 관한 우리나라 국민의 생각을 들어보았는데 87%가 심각하다 답했다고 합니다. 기후 위기는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차원에서 이미 절체절명의 현실 문제가 되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 위기를 직감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인류는 지금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환경 친화적이..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10) : 대한민국 안전해!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10) : 대한민국 안전해! 명화 패러디 극장 오랜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달력을 보니 국민안전의 날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열 번째 작품은 ‘대한민국 안전해!‘로 글과 포스터를 올립니다. 이번에는 영화를 패러디한 포스터는 아닙니다. 혹시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컬링 기억하시나요? 당시 컬링의 불모..

태양광 발전, 자투리 땅을 찾아라! [내부링크]

태양광 발전, 자투리 땅을 찾아라! 오랜만 입니다. 다시 일주일만에 글을 포스팅하게 되네요. 오늘은 우리 나라와 같이 좁은 국토에서 효율적으로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는 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미국, 중국, EU, 일본 등 세계 여러 나라들과 함께 우리나라도 기후위기에 대응키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탄소제로)을 선언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 에너지 효율 향상, 신기술개발 등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나가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있어서 태양광과 풍력분야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쏟고 있습니다. 그런데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다소 불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을 하려면 넓은 땅이 필요합니다. 미국, 호주, 중국 같은 나라들..

2021년 달라진 교통법규 파헤치기 [내부링크]

2021년 달라진 교통법규 파헤치기 오랜만에 포스팅하네요. 요즘 영~ 시간 내기가 쉽지 않아 한동안 글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아무튼 틈나는 대로 포스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은 모르면 손해! 2021년 올해부터 달라진 교통법규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째. 보행자가 많은 도심도로, 안전속도 5030 제도입니다. 4월부터 ‘안전속도 5030’ 제도가 전국적으로 시행됩니다. 이 제도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공공기관에서 오래전부터 추진해 온 제도로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일상에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제도가 전국적으로 시행되면 도심 차량 제한속도는 60km에서 50km로 주택가나 이면도로 등은 30km로 제한속도가 감소합니다. 우리나라 교통사고 대부분이 도심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시..

자동차 연비운전 : 에너지절약 운전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 연비 운전입니다. 에너지를 절약하는 자동차 운전 방법이죠. 운전자가 자주 묻고 궁금해하는 연비와 관련된 4문 4답입니다. 평소 자동차 연비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을 샅샅이 파헤쳐보겠습니다. 먼저 공인연비와 실연비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공인연비는 국가 공인연비시험기관이 측정한 자동차 연비입니다. 항온, 항습의 조건으로 실내에서 측정하게 됩니다. 반면 실제 주행환경에는 외기 온도, 교통상황, 날씨 등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차를 사도 운전자 개개인의 운전습관과 주변 환경에 따라 연비가 차이 나게 될수도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직접 실연비를 계산하는 방법은? 이 방법은 실제로 이동한 거리와 실제 사용연료를 기준으로..

지렁이가 지구온난화 주범이라고(?) : 에너지 만평(10) [내부링크]

지렁이가 지구온난화 주범이라고(?) : 에너지 만평(10)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입니다. 요즘 좀 바쁜 일들이 생겨서... 아무튼 틈나는 대로 포스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번에 이어 이번 에너지 만평(10)은 다소 황당하고 재미있는 이야기입니다. 지렁이와 지구온난화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기나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고 있습니다. 완연한 봄을 재촉하는 봄비가 왔다 그칠 때쯤 길을 걷다 보면 우리는 가끔씩 땅 위에 지렁이를 보게 됩니다. 지렁이는 비갠 날이나 습도가 높은 날 땅 위에서 쉽게 볼 수 있죠. 징그럽지만 지렁이의 배설물은 토양을 기름지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간에게 유용한 동물로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진화론의 아버지인 찰스 다윈은 지렁이에게 `흙의 창자`라는 별명을 지어주기도 했다 ..

태양전지도 고효율시대로 [내부링크]

태양전지도 고효율 시대로 우리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보급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기술 혁신으로 성과를 배가하기 위해서는 발전 효율의 향상이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될 것입니다. 에너지 효율 향상은 산업체의 에너지 설비라든가 수송, 건물 분야와 우리 가정생활 속 가전제품 등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 분야에도 적용됩니다. 이에 우리 정부는 2020년 3월 태양광 발전효율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태양광모듈 최저효율제를 도입, 시행 중입니다. 태양광모듈 최저효율제란 태양광 모듈의 최저효율이 한국산업 표준(KS)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인증을 받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이죠. 효율이 일정 수준 이하인 태양광 모듈은 한국산업규격 인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일정 수준 ..

신재생에너지와 산업전망은? [내부링크]

신재생에너지와 산업 전망은? 2050년 탄소중립, 한국형 그린 뉴딜, 미국의 파리 기후변화 협약 복귀 등 최근 국내외 에너지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을 실현키 위한 방편 중 하나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1896년 스웨덴 화학자 아레니우스라는 사람은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2배 증가하면 지구 온도가 5~6도 높아진다는 논문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때 온실가스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화석연료를 태워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높이면 그린란드 같은 고위도 지역까지 농업이 가능하다는 주장도 등장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당시에는 배부름과 풍요를 연상시켰을 지구온난화가 전 지구적 위기 상황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

해상풍력발전 신재생에너지 새로운 대안 : 에너지 만평(9) [내부링크]

해상풍력발전 신재생에너지 새로운 대안 : 에너지 만평(9) 지난번에 이어 이번 에너지 만평(9)에서는 해상풍력발전을 소개합니다. 해상풍력발전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해상풍력발전은 말 그대로 육지로부터 멀리 떨어진 바닷가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바다에 설치되니 주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육상 풍력에 비해 미미합니다. 물론 소음 문제로부터 자유로운 편이죠. 또한 통상 육상보다 해상에서 풍속이 더 높기 때문에 풍속이 조금만 증가해도 전력 생산량은 크게 늘어나고 그만큼 효율도 높죠. 따라서 더 많은 발전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지확보에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 발전단지 조성이 용이한 편입니다. 한편 산업단지, 해안가 등을 따라 발달해 있기 때문에..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9) : 보안 점검의 추억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9) : 보안 점검의 추억 명화 패러디 극장 정말 오랜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아홉 번째 작품은 ‘보안점검의 추억‘입니다. 원작은 ‘살인의 추억‘입니다. 기억나시나요? 원작 ‘살인의 추억 ‘이 발표된 것은 2003년 4월입니다. 봉준호 감독에 송강호, 김상경 배우가 주연이라 할 수 있겠죠. 조연에 송재호, 변희봉..

코로나 19시대... 다시 돌아올 봄을 기다리며 [내부링크]

코로나 19에 대한 1차 예방 접종이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19가 우리 일상생활에 침투한 것이 벌써 1년 하고도 3개월이 다 되어가네요. 발생 초기에 발생 원인에 대한 여러가지 얘기들이 있었는데, 결국 이들의 발생 원인은 인구 폭증, 탐욕적 육식, 항생제 남발 등 여러 가지가 거론되고 있으나, 무엇보다도 가장 강력한 원인은 무분별한 생태계 파괴와 함께 기후변화 문제라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으로 모아집니다. 덧붙여 날로 오염되어가고 있는 지구 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우리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있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 또한 한마디로 인류가 자초한 병이죠. 이렇듯 돌이켜볼 때, 최근 10여 년 사이 이러한 재앙들이 부쩍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목을 점점 조여 ..

「눈물」로 쓴 편지 [내부링크]

「눈물」로 쓴 편지 지난 주말 책장 정리를 하다가 우연히 수필집 한 권을 발견했습니다. 6년 전쯤 인가요? 여름휴가기간 중에 읽은 故 최인호 작가의 유고 수필집 「눈물」이었습니다. 이 수필집에 대해 어느 책 소개란에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작가 최인호는 외롭고 고통스러운 투병생활 가운데서도 감상이나 자기 연민에 빠지지 않았다. 이 책은 죽음 앞에서, 그리고 神 앞에서 진실하게 슬퍼하고 진실하게 기뻐하는 한 작가의 내면 일기라 할 수 있다. 생명의 경이, 죽음의 신비, 영혼의 광채, 만남과 이별, 그리고 구원까지 날 것 그대로의 삶과 죽음을 바라보며, 작가 최인호가 걸어간 인간주의 문학의 가장 진실한 증명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 우리는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모두..

전기차로 돈을 번다구요? [내부링크]

전기차로 돈을 번다고요? 전기차의 시대가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당연히 이동수단이죠. 그러나 가까운 미래에는 이 전기차가 발전소의 역할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전기차의 전기를 통해 돈도 벌고, 에너지도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꿩 먹고, 알도 먹고... 일거양득이죠. 이는 V2G 기술을 통해 가능한 것인데요. 오늘은 V2G에 대해 알아볼까요? V2G란 ‘Vehicle to Grid’의 약자입니다. ‘충전식 친환경 차량(전기차)’을 전력망과 연결해 주차중 배터리의 유휴 전력을 이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전력망을 통해 전기차를 충전했다가 주행 후 남은 전기를 전력망으로 다시 송전하는 것으로 전기차가 움직이는 에너지 저장장치(ESS·Energy Storage System)가 ..

이제는 종교 ACE 운동 시대! : 에너지만평(8) [내부링크]

이제는 종교 ACE 운동 시대! : 에너지 만평(8) 지난번에 이어 이번 에너지 만평(8)은 종교계 에너지 절약 ACE운동을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에너지 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에 있는 지난 포스팅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나의 에너지 이야기] -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미래 새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만평(1)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2021 신축년을 맞이하여 제 블로그에 새로운 콘텐츠를 연재해 보려 합니다. 작년 10월 9일 처음 블로그를 개설, 글을 올리기 시작해서 3개월이 되 energypark333.tistory.com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절약을 통한 친환경 세상 구현’을 표방하는 종교계의 ..

공익광고 포스터 전시회 [내부링크]

공익광고 포스터 전시회 3월입니다! 오늘은 본격적인 봄이 오기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제 블로그에서 「신춘기획 특집」을 마련했습니다. 이름하야 2021. 공익광고 포스터 전시회입니다. 제목이 거창해 보이죠?ㅎㅎㅎ 오늘은 그간 기후위기와 에너지환경 관련 내용의 포스팅은 잠시 접어두고, 제가 틈틈이 직접 제작한 공익광고 포스터 11편을 아래에 공개합니다. 제가 디자인 전문가가 아니라서 작품이 질적인 측면에서 많이 미흡한 점 양해해 주시고, 공익광고의 의미전달 측면에서 품평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금연 공익광고 포스터 입니다. 담배에 찌든 폐를 무시무시하게(?) 표현해 보았습니다. 우리 건강을 위해 절대 금연합시다! 2. 기후위기 공익광고 포스터 입니다. 지구 온난화의 급격한 진행으로 지구가 바베큐 되..

전기절약하고 돈벌고... [내부링크]

전기절약 하고 돈벌고... 오늘은 우리 집, 우리 사무실에서 전기요금 얼마나 줄일 수 있나 한번 알아 볼까요? 전기절약 28가지 팁과 절감량, 절감액을 살펴 보겠습니다. 하나 하나의 절약팁은 사소해 보여도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모이면 절약의 힘은 커집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 한번 실천해보시죠. 전기절약하고, 돈벌고, 환경보존하고...1석3조! ㅇ 전기 흡혈귀, 전기 플러그 뽑기 · 월간 전기 절감량 15.6h: 도시 4인 가구 평균 월간 전기사용량×절감률(5%) → 312h/월×0.05=15.6h/월 · 월 절감액 2,931.2원: 전력소비량×가정(주택)용 전력단가*(이하 동일) → 15.6h×187.9원/h=2,931.2원 (*저압/하계(201~400h) 구간 적용. 2019.7.1. 기준..

계절이 오고 또 가도... [내부링크]

계절이 오고 또 가도... 아직 추위가 가시지 않았지만 봄이 이제 머지않아 보입니다. 계절의 변화를 감사한 마음으로 바라보면서... 제가 쓴 책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 중 칼럼 한편 (계절은 오고 또 가지만)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출판사와의 출판 계약 관계로 전문은 올리지 못하고 일부만 살짝 공개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 아 래 - 우리 생애에 또 한 번의 아름다운 계절이 찾아옵니다. 그리고 또 지나갑니다. 그러나 요즘 사계절 중 봄, 가을은 여름과 겨울에 밀려 너무 짧아지고 있습니다. 사계 구분이 세월이 지날수록 희미해지고 있습니다. 조금조금씩 봄과 가을을 도둑맞고 있다고나 할까요. 어느 기상전문가에 따르면 앞으로 50년 후 한반도 기온이 3도 이상 상승할 것이라 합니다. 한반도는 온난화 현상..

탄소 배출권 거래제 란? [내부링크]

여러분~ 혹시 탄소 배출권 거래제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최근 2월 들어 「우리나라 2019년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 대상 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2018년보다 줄어들었다」, 「지난 2015년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가 도입된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등의 뉴스가 보도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탄소배출권 거래제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탄소 배출권 거래제(Emission Trading System : ETS)는 국가가 기업별로 탄소 배출량을 미리 나눠준 뒤 할당량에 따라 탄소 배출권 거래소에서 배출권을 사고 팔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정부가 배출권 거래제 대상 주체들에게 배출허용 총량을 설정하면 대상 기업체는 정해진 배출허용 범위 내에서만 배출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게 됩니다. 배..

브레이크 점검 방법 [내부링크]

브레이크 점검 방법 오늘은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 브레이크 점검방법입니다. 운전자라면 운행 중 바퀴에서 끽끽거리는 소음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자동차에 대해서 잘 아시는 베테랑 운전자들은 아실 겁니다. 흔히들 라이닝이라고 부르는 브레이크 패드가 거의 다 마모되면 브레이크 작동 시에 소음이 들립니다. 차에 있어서 달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잘 멈추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의 안전과 직결되는 브레이크 점검 및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 내용으로 지난 2.5일 포스팅한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도 아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2/05 - [나의 에너지 이야기] -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타이어..

신재생 융합 IT시대로! : 에너지 만평(7) [내부링크]

신재생 융합 IT시대로! : 에너지 만평(7)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7) 신재생 융합 IT시대로! 를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에너지 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에 있는 지난 포스팅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나의 에너지이야기] -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미래 새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만평(1)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2021 신축년을 맞이하여 제 블로그에 새로운 콘텐츠를 연재해 보려 합니다. 작년 10월 9일 처음 블로그를 개설, 글을 올리기 시작해서 3개월이 되 energypark333.tistory.com 21세기는 모든 산업에 ‘융합’(convergence)이 경제성장의 화두로 부상하면서 에너지 ..

침묵의 봄... 새들 노래하는 봄을 기다리며. [내부링크]

침묵의 봄(Silent Spring) 설 연휴 편히들 잘 쉬셨나요. 이제 설날도 지나고 이번 주 목요일(2.18)은 우수입니다. 봄에 들어선다는 입춘과 동면하던 개구리가 놀라서 깬다는 경칩 사이에 있는 24절기 중 하나죠. 다음 주에는 정월대보름(2.26)이 있고요... 그리고 그다음 주는 봄을 불러들이는 3월이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이번 주중 반짝 추위가 예상된다고 하지만, 이제 성큼성큼 다가오는 봄의 에너지를 막지 못할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 19로 고통받고 있는 우리에게 올해에는 유난히도 어서 빨리 봄이 다가오기를 바라는 것이 저 만의 바람은 아니겠죠? 그래서 오늘은 봄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한 권의 책 소개와 함께 얘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소개할 책 이름은 〈침묵의 봄〉입니다. 저자는 〈타임〉지..

사물인터넷(IOT)! 거대 변혁의 물결 : 에너지만평(6) [내부링크]

사물인터넷(IoT)! 거대 변혁의 물결 : 에너지 만평(6)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6) 사물인터넷! 거대 변혁의 물결을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에너지 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에 있는 지난 포스팅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나의 에너지이야기] -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미래 새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만평(1)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2021 신축년을 맞이하여 제 블로그에 새로운 콘텐츠를 연재해 보려 합니다. 작년 10월 9일 처음 블로그를 개설, 글을 올리기 시작해서 3개월이 되 energypark333.tistory.com 이번 만평은 사물인터넷과 에너지 관리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러분 사물인터..

설날, 소띠 해에 생각해보는 에너지 환경문제 [내부링크]

설날, 소띠 해에 생각해보는 에너지 환경문제 오늘은 2021년 설날입니다. 가족과 함께 설 연휴 행복하고 건강하게 잘 지내고 계신지요. 올해는 육십 간지의 38번째인 신축년(辛丑年)입니다. 소띠 해이죠. 신(辛)이 흰색을 의미하기에, ‘흰 소의 해’라고 하죠. 예부터 소는 풍요와 힘을 상징하고, 재산을 의미합니다. 특히 농촌에서 소는 그야말로 농부들의 친구이자 반려자이며 에너지원, 그리고 식량, 아니 그 이상이었습니다. 살아있을 때는 우리에게 우유 등 유가공품을 제공하고, 죽은 다음 고기는 물론 내장까지도 먹을거리로 내놓습니다. 또한 소의 뿔과 가죽도 공예품이나 악기, 옷과 신발 등을 만드는 데 활용됩니다. 살아있을때나 죽은 후에도 버릴게 하나도 없는, 우리에겐 참으로 귀하고 고마운 존재입니다. 또한 농..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8) : 암호를 찾아서!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8) : 암호를 찾아서! 명화 패러디 극장 열흘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내일부터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설 연휴 집에서 쉬면서 가족과 함께, 특히 아이들과 함께 볼 수 있는 추억의 애니메이션을 한편 소개하겠습니다. 물론 패러디물입니다. 원작과 함께. 오늘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여덟번째 작품은 ‘(집 나간) 암호를 찾아서!‘입니다. 원작은 ..

에너지효율 스마트시대를 위하여 [내부링크]

에너지효율 스마트시대를 위하여 에너지란 무엇일까? 물론 사전적 의미는 물리계가 일(work)을 얼마나 많이 할 수 있는지를 정량적으로 나타낸 것이라고 정의된다. 물리적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인류 최초의 에너지는 불이다. 인류는 불을 사용한 순간부터 새로운 에너지를 향한 도전과 변화를 통해 문명을 이끌어왔다. 석탄을 통한 산업혁명, 석유를 활용한 내연기관, 전기를 이용한 자동화와 정보혁명의 역사가 그러하다. 따라서 에너지를 가진 자가 역사의 혁명을 주도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과거 인기 만화 드래곤볼을 기억하시는지? 드래곤볼에서 에너지란 용어로 힘의 크기를 비교한 바 있다. 이는 에너지 매장량이나 외교를 통한 에너지 확보량이 그 나라의 경쟁력 크기를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버려지는 에너지를 수확하라! : 에너지 만평(5) [내부링크]

버려지는 에너지를 수확하라! : 에너지 만평(5)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5) 버려지는 에너지를 수확하라! 를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에너지 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에 있는 지난 포스팅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나의 에너지 이야기] -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이번 만평은 에너지 하베스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러분 혹시 에너지하베스팅에 대해 들어보셨는지요? 에너지 하베스팅이란 일상적으로 버려지거나 사용하지 않은 작은 에너지를 수확해 사용 가능한 전기 에너지로 변환해주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에너지 하베스팅의 범위는 대단히 넓습니다. 인체에너지, 진동, 압력, 열, 위치, 빛 등 거의 모든 활동이 에너지원이 됩니다. 에너지하베스팅 관점에서 보..

방탄소년단(BTS)와 아미처럼(?) [내부링크]

방탄소년단(BTS)과 아미처럼(?)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K-팝 그룹 방탄소년단(BTS).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 ‘핫 100’ 1위와 ‘2021 그래미 어워드’ 후보 등재 등 놀라운 새 역사를 써 내려왔다. 지금도 물론 미국 빌보드 차트뿐 아니라 말 그대로 K-팝의 위대한 글로벌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은 고통과 냉소가 가득한 코로나 시대에 희망의 메시지를 노래한 방탄소년단을 2020년 가장 영향력 있는 '올해의 엔터테이너'로 선정한 바 있다. 방탄소년단은 과거 팝음악의 변방지대인 우리나라에서 소형 기획사 소속의 비영어권 아시아인이자 보이밴드라는 태생적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만의 매력과 실력을 무기로 전 세계를 커버할 수 있는 유튜브와 트위터 등을 적극 활용해..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내부링크]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오늘은 즐거운 금요일. 다음 주는 설 연휴도 있고 하니... 희망이 보이네요 ㅎㅎ 이럴 때 혹시 자동차로 장거리 여행을 하실 수 있다 싶어, 오늘은 자동차 타이어 얘기를 좀 해 볼까요? 마모된 자동차 타이어는 노면과 마찰력이 떨어져 제동거리가 길어지며 충격에 쉽게 찢어지고 수막현상으로 인해 브레이크나 핸들 조작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옆면 상단 부분을 살펴보면 마모 한계선을 찾을 수 있도록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표시된 마크를 따라 트레이드(윗면, 지면에 닿는 부분)쪽으로 가다 보면 트레이드 홈 사이에 일정 두께로 돌출된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돌출된 부분을 마모한계선이라고 합니다. 해당 돌출부까지 타이어가 마모되면 타이어를 교체하면 되는 것입니다. ..

2025년 수소자동차 판매량은 3.4만대 수준 [내부링크]

2025년 수소자동차 판매량은 3.4만 대 수준 지난 포스팅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아지는 시기는? 에 이어 오늘은 수소자동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 내용을 아래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2/03 - [나의 에너지이야기] -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아지는 시기는? 출처는 한국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작년 12월 내놓은 뉴딜 산업분석 보고서 (소제목 : ‘패러다임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 분석 보고서)입니다. 참고로 이 이슈 레포트는 1장 국내외 자동차 산업환경, 2장 자율주행 자동차, 3장 전기자동차, 4장 수소자동차, 5장 시사점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내용중 4장 수소자동차 부분을 간략히 요약하여 아래에 소개하겠습니다. ㅇ..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아지는 시기는? [내부링크]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아지는 시기는? 오늘 우연히 인터넷 자료검색을 하다가 한국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작년 12월 내놓은 뉴딜 산업분석 보고서 (소제목 : ‘패러다임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 분석 보고서)를 입수해서 정독해 보았습니다. 발표는 올해 초에 한 것 같네요. 이 이슈 레포트는 1장 국내외 자동차 산업환경, 2장 자율주행 자동차, 3장 전기자동차, 4장 수소자동차, 5장 시사점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3장 전기자동차 분야를 보니, 2021년 글로벌 전기자동차 수요는 264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2025년부터 전기자동차 가격이 내연기관 자동차 가격과 동일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주목을 끄네요. 2025년이면 4~5년 밖에 남지 않..

나의 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 : 에너지 만평(4) [내부링크]

나의 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 : 에너지 만평(4) 에너지 만평(4)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4)을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에너지 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에 있는 지난 포스팅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나의 에너지이야기] -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그리고 과거(2020.10.19) 관련 내용 포스팅 내용도 아래 첨부합니다. 2020/10/29 - [나의 에너지 이야기] - 청소년 진로교육 책자 증정 : 나의 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 한 때 버스 안내원이라는 직업이 있었다. 요즘의 젊은 세대들에게는 영 생소할 수도 있겠지만, 70년대만 해도 대부분의 버스에는 어린 여성 안내원이 탑승해 요금을 받고 문을 여닫아 주었다. 버스 내 질서유지..

전기차 충전... 완속 아니면 급속? [내부링크]

전기차 충전... 완속 아니면 급속? 친환경차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중에서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차가 전기차입니다. 테슬라를 비롯해서 국내에서는 현대차, 기아차 등 세계 각 국의 자동차 제조사에서 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해서는 제가 작년 크리스마스 전후에 두 차례에 나누어 상세하게 포스팅한 바 있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12/24 - [나의 에너지이야기] - 전기차 시대가 달려온다! (상) 2020/12/25 - [나의 에너지이야기] - 전기차 시대가 달려온다! (하) 이처럼 전기차 개발이 늘어나는 추세이고, 경제성을 비롯한 제반 여건이 성숙되어 간다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차 충전에 필요한 충전..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7) : 안전의 적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 즐거운 주말을 맞이하여 오랜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은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일곱 번째 작품을 소개합니다. 이번 작품은 안전의 적입니다. 원작은 공공의 적(1편). 기억나시나요? 원작 공공의 적 1편(오리지널)이 극장에 개봉된 것은 2002년 1월입니다. 벌써 19년이 지났네요. 세월 참 빠르죠. 강우석 감독에 주연배우는 설경구, 이성재입니다. 현..

기후위기시대... 젊은 세대에 고함! [내부링크]

회사 사무실 길 건너편 건물에 교보문고가 있다. 작년 11월, 가을 햇살이 따사로웠던 어느 날 점심시간. 그 건물 어느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한동안 그냥 하릴없이 교보문고 앞을 기웃거리고 있었는데, 20대 초반쯤 되어 보이는 어느 여성이 가슴에 책 한 권을 안고 내 앞을 지나갔다. 그런데 그 책은 어디서 많이 본듯한, 내 눈에는 너무도 익숙한 책이었다. 책이름은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 당시 한 달전쯤 출간한 나의 졸저였다. 출간후 한 동안 잊고 있었다. 그런데 여대생으로 추정되는 그 여성이 구매한 모양이다. 내심 그 여성이 얼마나 예뻐 보였는지ㅎㅎㅎ 사실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문제 등과 같은 분야의 책을 시장에 선보인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이 세상에는 얼마나 재미있고 ..

기후악당! 우리 나라가? [내부링크]

기후 악당! 우리나라가? 여러분~ 우리나라가 지난 2016년경부터 국제사회에서 기후 악당이라고 불리고 있다는 사실 아십니까? 그럴 리가? 아니요... 불행하게도 사실입니다. 국제사회에서 비교적 잘 산다고 평가를 받으면서도 온실가스는 엄청나게 배출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않기에... ‘기후 얌체‘ 정도라면 모를까, 아예 ‘기후 악당(Climate Villain)‘이라는 거죠. ‘기후 악당‘ 국가라 함은 기후변화 대응에 무책임하고 게으른 국가를 말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렇게 기후악당이라 불리게 된 원인은 첫째, 우리나라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제출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엔 총회 각 회원국들은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책임과 ..

기후변화와 에너지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내부링크]

기후변화와 에너지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우리는 과거 노예제도를 비난한다. 그런데 앞으로 우리 후손들이 현재 우리의 에너지 낭비 문명, 에너지 사용 행태를 맹렬히 비난하게 되는 날이 오지는 않을까? 현대 문명은 노예제도 못지않게 약탈적이다. 우리는 에너지 자원을 그야말로 약탈하듯 사용해왔다. 우리가 이미 써버린 자원들 중 대부분은 사실상 우리 후손들의 몫일지도 모른다. 이런 생각이 들 때마다 마음이 씁쓸해지며, 스웨덴의 10대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의 얼굴이 오버랩된다. 더구나 에너지 사용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현대에 들어 더욱 고착화되고 있음을 보도로 접할 때 특히 그러하다. 지난 2020년 3월, 영국 방송 BBC가 부자들이 기후위기에 대해 더 큰 책임이 있다고 리즈대학교 연구팀이 《네이처 에너지..

수소경제시대 확산과 연료전지시대 [내부링크]

수소경제시대 확산과 연료전지 시대 며칠 전부터 언론에서 '다가오는 수소경제… 연료전지 설비용량 8년새 10배 증가 ', '현대차, 넥쏘 기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가동 ',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본격 조성 ' 등 수소 관련 뉴스가 잇따라 보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제(1.25) 뉴스에서도 최근 수소경제 확산으로 인해 지난해 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의 거래량이 전년 대비 50%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최근 환경오염을 유발하지 않는 수소에너지가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부쩍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화석에너지를 대체하는 수소에너지 시대를 맞을 준비를 분주히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수소에너지 시대, 그 중심에는 연료전지가 있습니다. 연료전지는 잘 아시다시피 ..

전동킥보드, 친환경 교통수단...그러나(?) [내부링크]

전동 킥보드, 친환경 교통수단... 그러나(?) 요즘 출퇴근길 거리를 걸어가다 보면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거의 볼 수 없었던 운송기구를 제법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전동 킥보드입니다. 최근 부쩍 눈에 많이 뜨이죠. 걸어가기에는 오래 걸리지만 자동차나 버스를 타기엔 다소 거리가 짧은, 어정쩡하게(?) 먼 거리를 효과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운송기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인들 옆으로 휙~ 날아가듯 재빠르게 지나가는 모습이 나름 꽤 멋있어 보이나 봐요. 특히 20~30대 젊은이들이 많이들 타고 다니더라고요. 그러나 현재 이 전동 킥보드에 대한 호불호를 단순하게 YES or NO로 저에게 물어보신다면, 저는 NO에 한 표를 던지고 싶습니다. 이유는 한마디로 너무 위험합니다. 좋지 않은 경험이 있기도 해서 그렇습..

바이든 기후협약&에너지정책...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내부링크]

바이든 기후협약&에너지 정책...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조 바이든 미국 새 행정부가 드디어 공식 출범했습니다. 여러 분야에서 전 트럼프 행정부와는 다른 정책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에너지 분야는 국내외 판도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집권하면 4년간 2조 달러(2260조 원)를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 그린 뉴딜 정책에 쏟겠다고 했습니다. 태양광, 수소,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를 비롯해서 2035년 전력부문 탄소배출 제로, 전기 충전소 5만 개 확충 등을 통해 친환경 분야의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기후변화 대응에도 적극 나서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늦어도 2050년까지는 100% 청정에너지 경제와 탄소 순배출량 제로(Net Zero)를 달성..

에너지효율향상 의무화 제도 EER [내부링크]

에너지 효율 향상 의무화 제도 EER 기후와 생태 위기를 극복할 키워드로 에너지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효율 자체를 새로운 자원으로 인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여러분은 EERS제도에 대해서 혹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지? EERS(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s)은 에너지 효율 향상 의무화 제도이다. 그러니까 EERS란 에너지 공급자에게 연도별 에너지 절감 목표를 부여하고 이를 달성키 위해 에너지 효율 향상 투자사업을 의무적으로 이행케 하는 제도다. 우리나라에서 기후위기시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 재생에너지를 확대 보급할 뿐 아니라, 기업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데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아가자는 취지에서 EERS제도를 도입하게 된 ..

재생에너지! 글로벌기업은 지금 RE100 : 에너지만평(3) [내부링크]

재생에너지! 글로벌 기업은 지금 RE100 : 에너지 만평(3)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3)을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에너지 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에 있는 지난 포스팅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나의 에너지이야기] -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이번 에너지 만평의 제목은 재생에너지! 글로벌 기업은 지금 RE100입니다. 최근 세계 에너지 경제는 친환경과 에너지 전환으로 뜨겁습니다. 이에 2014년부터 글로벌 RE100이라는 국제 캠페인이 등장하면서 구글, 이케아, 나이키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RE100이란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입니다. 2050년까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

우리나라 에너지 효율 관리제도는?(하) [내부링크]

우리나라 에너지 효율 관리제도는?(하) 첫째.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표기제도 에너지 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는 소비자가 효율 높은 에너지 절약형 제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제조업자가 생산단계에서부터 원천적으로 에너지 절약형 제품을 생산 판매토록 하기 위한 의무적인 신고제도이다. 우리들에게 가장 친숙한 제도가 아닌가 한다. 이 제도에서는 에너지 소비효율 또는 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여 에너지 소비효율등급라벨을 표시한다.(아래 그림 맨 왼쪽) 1등급에 가까운 제품일수록 에너지절약형 제품이다.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 대비 약 30~40%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전체 32개 품목(자동차 제외) 중 선풍기, 백열전구, 형광램프, 변압기, 전기레인지 등 10개 품목을 제외한 ..

우리나라 에너지효율 관리제도는? (상) [내부링크]

우리나라 에너지 효율 관리제도는?(상) 깜짝 퀴즈 하나. 여러분~ 제5의 에너지란 무엇일까?............ 답은 에너지 절약이다. 2012년 미국이 타임스지에서 에너지 절약을 제5의 에너지라고 했다. 제1의 에너지는 불이고, 제2의 에너지는 석유, 제3의 에너지는 원자력, 제4의 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 제5의 에너지는 바로 에너지 절약이라는 것이다. 제5의 에너지라 불리는 에너지 절약의 의미는 물론 에너지를 아껴 쓰는 것도 범주에 들겠지만, 무엇보다도 에너지 효율 개선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 생산시설 건설을 대체할 만큼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나라의 에너지 효율 관리제도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한다. 이번 글에는 개괄적 내용을, 다음 편에는 각 제도의 세부적 내용을 소개하겠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와 관리방법 [내부링크]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와 관리방법 오늘은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 간략히 알아볼까요? 여러분은 추운 겨울날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시나요? 아무리 시동을 걸어도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말 황당한 순간입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이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시동모터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조등을 켜고 차에서 내렸다던가, 오랜 기간 차량을 방치하여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주변 차량과 점프선을 이용하거나 보험사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면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보통 1년 5회 정도 무료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는 어떨까요? 보통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는 3~4년마다 1회라들 하지요. 그러나 최근에는 자동차에 전기를 ..

기후위기시대... 여름에는 쿨비즈(Cool-biz), 겨울에는 웜비즈(Warm-biz)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여름에는 쿨비즈(Cool-biz), 겨울에는 웜비즈(Warm-biz) 여름의 엄청난 폭염과 폭우 그리고 태풍, 겨울의 지독한 한파와 폭설 등... 도무지 기후 예측이 가늠키 어려워진 오늘날 기후위기시대의 여름과 겨울. 오늘은 우리의 일상생활 중 기후위기시대의 여름과 겨울을 슬기롭게 지내기 위해 우리가 지향해야 할 패션(옷:衣) 문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2005년 여름, 일본의 환경성은 넥타이를 매지 않는 등 옷을 좀 더 시원하게 입음으로써 에너지를 절약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자는 취지로 쿨비즈(Cool-biz) 운동을 전개한 바 있다. 이 운동은 새로운 의류 문화를 정착시켰다. 공무원은 물론 일본 경제단체연합회 소속 대부분의 기업이 참여하여 대성공을 이뤘다고 한다. 쿨비즈란 쿨(Cool)..

윈터타이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어제(1.12) 저녁 퇴근길에 눈이 엄청 많이 쏟아졌습니다. 요즘 미끄러운 도로에 자동차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은 조심하셔야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자동차 운전에 유용한 윈터타이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윈터타이어란 한마디로 겨울철 눈길뿐 아니라 차가워진 도로를 달리기 적합한 타이어를 말합니다. 일반 타이어에 비해 표면에 미세한 기포가 많은 발포 고무와 고무를 부드럽게 하는 합성물이 많이 첨가되어 영하의 날씨에도 굳지 않고 부드럽고 유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된 타이어죠. 구조적인 특징으로는 눈길을 달리면서 스며든 물을 빠르게 빼낼 수 있도록 타이어에 깊고 넓은 홈을 내고 사이사이 미세 홈을 내어 차갑게 얼어붙은 도로, 빙판길 등에서도 정상적인 제동력과 코너링 제어 성능을 낼 수 있습..

바람아 불어라! 풍력발전 바로 알아보기 [내부링크]

바람아 불어라! 풍력발전 바로 알아보기 혹시 기억하시는지.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 2011년 3월 11일 일본 동북부 지방을 관통한 대규모 지진과 그로 인한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현(福島県)에 위치해 있던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능이 누출된 사고다. 일본 정부는 이 사고의 수준을 레벨 7로 발표했다. 이는 국제 원자력 사고등급(INES) 중 최고 위험단계이다. 1986년 발생한 소련 체르노빌 원전사고와 동일한 등급이라고 한다. 원전으로부터 방사능 물질이 누출되어 바다로 유입되었고, 편서풍을 타고 전 세계로 확산돼 미국, 유럽,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검출되면서 그 심각성을 더했다. 이후 우리나라도 노후 원전의 사고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학자들과 관련 단체 등에서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이에 우리 정..

물위에 세우는 발전소... 수상태양광 : 에너지만평(2) [내부링크]

물 위에 세우는 발전소... 수상 태양광 : 에너지 만평(2)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2)을 올리겠습니다. 에너지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의 지난 포스팅 글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2021/01/10 - [나의 에너지이야기] - 미래 새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만평(1) 이번 에너지 만평의 제목은 물 위에 세우는 발전소... 수상태양광입니다. 태양광발전을 물위에 세우는 것인데, 태양광발전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한정된 국토를 고려할 때 땅 위에 건설하는 기존 방식 외에 저수지나 댐의 수면에 설치하는 수상 태양광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상 태양광은 무엇보다 보급 잠재량이 매우 크고 친환경적이라는 등의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의 작품에서 확인해 보시죠. 그림파일을 첨부하다 ..

미래 새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만평(1) [내부링크]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2021 신축년을 맞이하여 제 블로그에 새로운 콘텐츠를 연재해 보려 합니다. 작년 10월 9일 처음 블로그를 개설, 글을 올리기 시작해서 3개월이 되었습니다. 여러분께서 보시다시피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환경문제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주위의 지인들이 주제가 에너지와 환경 문제이다 보니 너무 딱딱한 경향이 있다고 해서 가끔씩 영화 패러디나 수기 등도 게시하고 있습니다만, 역시 주된 주제는 에너지와 환경문제입니다. 포스팅 방법은 제 블로그의 특성상 텍스트를 주로 활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에너지와 환경을 주제로 한 만화 콘텐츠도 한번 시범적으로 여러분께 선보일까 합니다. ‘에너지 만평’이라는 에너지 환경 교양만화입니다. 저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주..

명화 패러디 극장 (안전&보안. 6) : 보안의 정석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이 정말 오랜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즐거운 토요일 주말을 맞이하며.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여섯 번째 작품을 소개합니다. 이번 작품은 보안의 정석입니다. 원작은 작업의 정석. 기억나시나요? 지난 2005년 12월에 개봉되었죠. 벌써 15년이 지났네요. 세월 참 빠릅니다. 코미디이면서 멜로, 로맨스 영화였죠. 오기환 감독에 주연배우는 손예진, 송일국입니다. 줄거리는 비교적 간단한 편입니다. 연애 작업계의 대표선수 민준과 지원이 만나 작업의 진검승부를 펼치는 이야기입니다. 연애 고수인 여자 주인공이, 자기랑 비슷한 레벨의 연애 고수 남자 주인공의 수법..

탄소세 도입... 그리고 탄소세 배당금 지급(?) [내부링크]

오늘 아침 기온 영하 18도의 엄청난 추위 속에 따끈한 소식 한 가지 전해드리죠. 이미 언론에 보도되어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우리나라 국회에서 최초로 탄소세법이 발의된다고 합니다. 탄소세는 지구 기후위기 방지를 위해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석유, 석탄 등 각종 화석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부과하는 세금을 말하는데, 이 세금을 통한 세입을 국민에게 탄소세 배당으로 균등하게 분배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본소득 탄소세법은 탄소세법안과 탄소세의 배당에 관한 법률안으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주요 골자는 에너지, 제조, 운송 등에 쓰이는 화석연료와 온실가스 배출량이 과세대상과 과세표준이 되고, 온실가스 1톤(이산화탄소 상당량톤. CO2e) 당 8만 원의 세율로 과세한다는 등의 내용입니다. 이 법안을 발의한 기본소득당 ..

지구 온난화? 지구 가열화? 지구 혼란화? [내부링크]

지구 온난화? 지구 가열화? 지구 혼란화? 오늘(1.7) 아침 기온이 영하 16도! 내일은 영하 17도까지! 올해 겨울 강추위의 정점을 찍고 있는 듯합니다. 눈까지 많이 내려 길바닥이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출퇴근 등 외출하시는데 어려움이 많으시죠? 우리나라 기상청이 현대 기상관측을 시작한 1973년 이래 47년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10년 들어 겨울철 기온이 가장 크게 오락가락 했다고 합니다. 1947년 평균 겨울철 최저기온은 영하 4.3도, 최근 10년 평균 겨울철 최저기온은 영하 4.1도로 평균기온은 다소 상승하는 추세지만, 꾸준히 겨울이 따뜻해지기만 하지는 않았다는 것이죠. 기상청이 한파일수(아침 최저기온 영하 12도)를 분석한 결과, 2010, 2012, 2017년은 역대 한파일 수가 많았..

기후변화와 김선달 [내부링크]

기후변화와 김선달 며칠 전 어느 만화책에서 본 이야기다. 우리나라에서 약 400여 년 전. 그러니까 굳이 따져 보자면 조선시대 광해군 제위 시절쯤 되겠다. 강원도 어느 시골 마을에 김선달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어느 날 홀연히 하늘에서 떨어진 UFO를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곧 외계인들을 접촉하여 친구가 되고, 그들이 사는 별로 함께 여행을 떠나게 된다. 그 후 400년이 지났다. 김선달은 지구가 그리워 그 외계인들과 함께 지구를 방문하게 된다.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전역을 돌아다니며 그간 엄청나게 변모한 모습들을 둘러보며 충격을 받는다는 내용이다. 다소 황당하면서도 진부하기는 하여도 다분히 만화다운, 만화이니까 가능한 스토리라 하겠다. 그런데 만화속 주인공 김선달은 엄청나게 발달한 물질문명에는..

탄소중립시대... 그린카를 아시나요? [내부링크]

오늘은 그린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여러분, 그린카라고 많이들 들어보셨죠? 그린카는 일반적으로 그린 동력시스템을 장착하여 기존 내연기관 대비 연비가 높고 배출가스나 CO₂배출량이 적은 차를 말합니다. 여기서 그린 동력시스템이란 화석연료를 사용치 않아 배출가스, CO₂등이 발생하지 않는 무공해 동력시스템을 말하죠. 이러한 그린 동력시스템을 장착한 고효율 그린카에는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수소연료전지차, 전기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간단히 설명을 해보죠. 먼저 하이브리드카(HEV). 하이브리드카는 서로 다른 두 종류 이상의 동력원을 효율적으로 조합해 차량을 구동하는 차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연료를 사용해 동력을 얻는 엔진과 전기로 구동하는 전기모터로 구성된 시스템입니다. 이 하이브리..

해맑은 미소천사의 가르침 [내부링크]

신년 연휴 집에서 쉬면서 컴퓨터 파일 정리를 하다가 우연히 반가운 아래한글 파일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2009년에 작성한 파일이니까 벌써 11년이 넘은 파일이네요. 당시 제가 회사에서 대전으로 발령을 받아 근무할 때입니다. 사회공헌 활동 사내 수기 공모전이 있었는데, 제출한 수기입니다. 자랑 같지만ㅎㅎ...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다 지나간 일이지만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제목 : 해맑은 미소천사의 가르침 오늘은 미경이 만나는 날. 유미경. 9살의 지적장애1급. 중증 장애아동이다. 우리가 처음 만난 건 지난해 8월. 우리 회사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중증장애인 요양시설인 평강의 집과 자매결연을 맺으면서부터다. 그리고 그 후 우리 사무실 직원들과 한 달에 2번씩 평강의 집을 찾아 봉사활동..

2021 신축년 만사형통 하세요! [내부링크]

2021 신축년 만사형통하세요! 지난 2020년 경자년은 코로나 19로 시작해서 코로나 19로 마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어느 해 보다도 많은 일들이 일어났던 다사다난한 해이기도 했지만 코로나 19에 모두 묻혀버렸다고나 할까요. 우리에게 큰 상처와 고통을 주었던 잊지 못할 한해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사실 코로나 19와 같은 바이러스가 생성되고 창궐하게 된 것은 우리 인류의 무분별한 자연환경 파괴와 과도한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기후위기와 관련이 깊다는 많은 학자들의 지적이 있습니다. 개발과 돈벌이에 눈멀고 자연환경을 무시한 채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만을 추구해온 인간의 과도한 탐욕이 불러들인 결과물이라는 것이죠. 인간의 끝없는 탐욕! 지구는 기후변화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지구의 회복력이 한계에..

기후변화 한해를 돌아보며... [내부링크]

기후변화 한 해를 돌아보며... 연말의 강추위를 재촉하는 듯한 눈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일기예보를 보니 연말연시에 매서운 한파가 닥쳐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눈비를 맞고 몸을 움츠리며 거리에서 길을 재촉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올 한 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지구 각지에서 일어난 이상기후 현상들을 한번 더듬어 보았습니다. 2020년은 한해는 한마디로 무척이나 정신없는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특히 세계가 이상기후로 인해 많은 고통과 어려운 시간들을 보낸 한 해로 기억됩니다. 올해는 벽두부터 뜨거운 불로써 시작되었습니다. 작년 9월 호주 남동부에서 일어난 산불이 다섯 달 반 동안 지속되다가 간신히 진화됐습니다. 한반도의 85%가량의 엄청난 면적의 삼림을 태웠다는 것이죠. 이 산불로 호주 전체 숲의 14..

에너지의 미래 메가트랜드... 사물인터넷 (하) [내부링크]

에너지의 미래 메가트렌드... 사물인터넷 (하) 사물인터넷이라는 강력한 날개를 단 에너지 기술은 이제 스마트홈 시스템뿐만 아니라 이미 건물과 공장의 에너지 관리, 에너지 공급망 관리,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항공산업 등 수많은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잠시 무더운 여름철을 상상해보자. 매우 더운 여름날 우리는 집이나 사무실, 혹은 학교에서 열심히 일과를 수행하고 있다. 방 안에 에어컨이 있다면 시원한 바람을 만끽하며 무더운 날씨와 상관없이 업무에 몰두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빌딩과 산업시설에서 냉방을 한다면 국가에서 생산할 수 있는 발전량보다 에너지 소비량이 더 많아질 수도 있다. 지난 2011년 블랙아웃과 같은 대규모 정전사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불필요..

에너지의 미래 메가트랜드... 사물인터넷 (상) [내부링크]

에너지의 미래 메가트렌드... 사물인터넷(상)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 속도에 가속이 붙으면서 우리의 일상생활은 그야말로 급변하고 있다. 격변하는 디지털 기술분야의 혁명은 정치, 경제, 산업을 넘어 사회, 문화, 교육, 주거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우리의 미래를 바꾸어 나가고 있다. 특히 우리가 겪어온 과거 그 어느 때의 변화보다도 예측을 뛰어넘고 그 속도 또한 가파르다. 그리 멀지 않게 느껴지는(?) 70년대 어린 시절이 생각난다. 지금같이 컴퓨터 게임은 상상도 하지 못했던 시절. 친구들과 방과 후 학교 운동장이나 마을 공터에서 열심히 공을 차는 것이 거의 유일한 놀이였던 시절이다. 그리고 친구들과 가끔씩 하던 장난이 하나 있었다. 검정 색종이에 돋보기로 햇빛의 초점을 맞춘다. 연기가 모락모..

전기차 시대가 달려온다! (상) [내부링크]

전기차 시대가 달려온다! (상) 요즘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커지고 있다. 지난 9월 22일 테슬라(Tesla)의 연례 주주총회 겸 배터리 데이 행사가 있었다. 행사는 소문난 집에 먹을 거 없다던 속담처럼 되었다고 한다. 행사가 끝난 후 세계 증권가에서는 전기차와 배터리 관련 산업 실망 매물이 시장에 나왔다. 시장 참가자들은 더 뛰어난 기술 발전을 기대했지만 속 빈 강정이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시장은 전기차의 시대가 저문다고 보지는 않는다. 오히려 전기차의 가파른 성장세에 대한 예상이 지배적이다. 속도의 문제이지 방향의 문제라고는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미 에너지 시장이 오일의 시대에서 전기의 시대로 바뀌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Elon Musk)는 반값 수..

인공태양을 아시나요? [내부링크]

오늘(21일)은 연중 밤이 가장 길다는 동지(冬至)입니다. 동지와 같은 24절기는 태양의 활도상 위치에 따라 계절적 구분을 하기 위해 만든 것이죠. 그래서 오늘은 태양과 관련된 이야기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여러분, 혹시 인공태양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맞습니다! 말 그대로 사람이 만든 태양이죠.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태양은 항상 하늘에서 세상을 밝혀주고 에너지를 주는 존재이죠. 이런 태양을 사람이 만든다는 겁니다. 태양이 에너지를 내는 원리를 이용, 핵융합반응을 이용해서 태양과 같은 엄청난 에너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도 풍력, 수력,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떠오르고 있지만 인공태양 프로젝트가 성공하게 된다면 다른 어떤 신재생에너지 보다도 엄청나게 압도적인 비중으로 활용이 가능하겠죠. 이렇..

명화 패러디 극장 (안전&보안. 5) : 재난행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 (안전&보안. 5) : 재난행 명화 패러디 극장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다섯 번째 작품을 소개합니다. 이번 작품은 재난행입니다. 원작은 부산행이죠. 원작 부산행은 지난 2016년 7월 개봉되었습니다. 한국 좀비 영화의 지표를 연 작품이었죠. 벌써 5년이 다 되어가네요. 연상호 감독에 주연배우는 공유, 정유미, 마동석 등입니다. 정체불명의 바이러스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대한민국 긴급재난경보령이 선포된 가운데, 열차에 몸을 실은 사람들은 단 하나의 안전한 도시 부산까지 살아가기 위한 치열한 사투를 벌이는 내용입니다. 서울에서 부산..

온실가스와 지구온난화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 경과는?(하) [내부링크]

온실가스와 지구온난화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결과는?(하) 먼저 1992년 유엔 환경 개발회의(브라질 리우)에서 유엔 기후변화 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이 채택되었고 1994년 발효되었다. 196개(195개 국가 및 1개 지역경제통합기구: EU) 협약 당사국이 참여했다. 주요 내용은 공동의 차별화된 책임과 부담의 기본원칙 아래 선진국은 2000년까지 1990년 수준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개발도상국에 재정 및 기술을 지원하는 의무사항 등이었다. 그런데 여기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내용은 기후변화 해결을 위한 한 걸음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는 교토의정서다. 교토의정서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을 이행하기 위해 1997년 만들어진 국..

태양광 대여사업... 초기 투자비 없이 태양광 설치하는 방법 [내부링크]

태양광 대여사업... 초기 투자비 없이 태양광 설치하는 방법 여러분~ 혹시 태양광 대여 사업에 대해 들어 보셨는지? 최근 탄소중립 등 기후위기에 대응키 위한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일반 국민들은 우리 주위 주거활동의 근거지인 주택에서의 탄소중립, 특히 태양광 설치 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오늘은 초기 투자비 없이 주택에 태양광을 설치하고 유지보수까지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태양광 대여 사업에 대해 포스팅하겠다. 일반적으로 태양광을 주택에 설치할 때에는 소비자의 초기 투자비가 필요하다. 그런데 이 태양광 대여사업은 소비자의 초기투자비와 정부 보조금 부담 없이 대여사업자가 설치·운영·관리(A/S)까지를 책임지는 민간주도의 보급 사업이다. 어떻게 가능 할까? 태양광 대여사업을 신청하면 ..

온실가스와 지구온난화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 경과는?(상) [내부링크]

온실가스와 지구온난화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 경과는?(상) 지구온난화는 온실가스와 수증기 등이 대기에 잔류해 우주로의 열 방출을 감소시키는 온실효과에 의해 지구 평균 기온이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온실가스는 태양열을 모두 반사하지 않고 대기 중에 남아 지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그런데 만약 온실가스가 없다면 지구는? 태양 쪽은 100! 그 반대쪽은 –200! 이같이 어느 정도의 온실가스는 우리가 지구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존재다. 그러나 인간 활동에 의한 급격한 온실가스의 증가는 현재의 기후변화 문제를 초래하게 했다. 화석연료 사용, 가축 사육, 쓰레기 매립, 에어로졸 발생, 토지의 과잉 이용과 산림훼손 등 기후변화의 90% 이상이 인간의 활동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되..

기후위기시대 세계는 지금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세계는 지금 제가 쓴 책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 : 크레파스 북 출판사) 중 한편 (기후위기시대 세계는 지금)을 발췌해서 일부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출판사와의 계약관계상 전문을 올리지 못하고 일부분 만을 공개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 아 래 - 기후 문제와 관련해 〈유엔미래보고서〉를 살펴보자. 유엔미래보고서는 밀레니엄 프로젝트 내의 전문가들이 각 분야별로 10년 후를 예측하고 분석한 보고서다. 이 보고서는 다양한 미래사회의 위기를 진단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맞이하기 위해 정치·경제·산업·교육 등 각 분야가 어떻게 준비하고 대처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이상기후 현상을 많이 다루어 왔다. 기후변화와 함께 인구감소, 고령화 등으로 인해 변해가는 ..

탄소중립, 그리고 미국 바이든의 파리협약 복귀 [내부링크]

탄소중립, 그리고 미국 바이든의 파리협약 복귀 요즘 탄소중립, 기후위기 등에 관련된 뉴스가 메이저 언론에 연일 보도되고 있습니다. 어제(12.14) KBS 9시 뉴스에도 미국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의 파리 기후변화 협약 복귀와 탄소중립 실천 및 관련 투자 소식 등이 보도되었습니다. 다음 달 미국의 새 정부 출범은 세계적 탄소중립 대응에 중대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하며, 이러한 정책 변화가 기후 변화에 대한 협력을 넘어서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에 대해서도 보도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난 2015년 12월 파리기후변화협약이 채택된 유엔 기후변화 협약(COP 21)에 대해 글을 올립니다. 파리기후변화협약은 무려 195개의 참가국 장관들이 2020년 만료 예정인 교토의정서 이후의 새 기후변화 ..

기후위기시대!... 아니라구요?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아니라고요? 기후위기시대!...... 아니라고요? 요즘 지구가 기후위기시대에 서있다고 하니, 어느 분은 기분 탓(?) 이라더군요ㅎㅎㅎ. 심지어 더 나아가서는 기후온난화 현상 자체를 희대의 사기극이라는 분도 있다니, 정말 그럴까요? 오히려 그랬으면 좋겠는데.... 그래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올해 기상현상의 이상 징후를. 세계의 다른 나라까지 갈 필요도 없이 우리나라만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기상은 온갖 이상 현상의 총집합과 같았죠. 기후위기를 믿지 않는 이들, 혹은 기후위기를 부정하진 않지만 아직은 먼 미래라고 생각하던 이들도 더 이상 부정할 수 없는 현실로 마주하게 됩니다. 먼저 작년에서 올해로 넘어오던 지난겨울을 한번 생각해 보시죠. 한마디로 겨울 답지 않은 겨울이었습니다. 그..

생활속의 자동차 이야기 [내부링크]

자동차의 중립기어(N)의 의미와 올바른 사용법은? : 중립 기어(N)는 정말 필요할 때 현명하게 사용하자. 중립(N) 기어란? 자동 변속기의 중립(N) 기어는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떠한 상황에 사용하는 것일까요? N은 뉴트럴(Neutral)이라는 단어의 약자이고, 자동차의 중립(N)은 기어가 완전히 분리되어 동력이 전달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중립(N) 기어는 언제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한국에너지공단 (생활속의 자동차 이야기)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상황 3가지를 통해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이중주차시 입니다. 주차된 차량 주위에 차를 막고 주차한 경우 다른 차주가 밀어 차를 옮길 수 있도록 기어를 중립(N)으로 놓고 주차해야 합니다. 당연히 주차 브레이크는 해제해 놓아야 차가 움직일 ..

탄소중립시대를 달리는 에코 자동차! [내부링크]

탄소중립 시대를 달리는 에코 자동차! ECO모드를 사용하면 연비가 좋아진다고? 컴포트, 에코, 스포츠 등의 자동차 드라이브 모드는 최근 나오는 차량들뿐만 아니라 연식이 오래된 차들도 대부분 있는 기능입니다. 그중에서도 ‘에코(ECO) 모드’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ECO 모드는 무엇이며 어떤 원리로 내차의 연비를 아껴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 에너지공단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에코 모드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단순 에코 모드는 계기판에 녹색/흰색/빨간색으로 표시되는 운전자의 현재 운전상태가 연비 위주의 운전인지 아닌지를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Active ECO는 차량의 출력을 제어하여 차량 스스로 연비 운전이 되도록 제어하는 기능입니다. 액티브..

국민과 함께하는 신재생에너지로! [내부링크]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위기시대.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신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 전환의 실천에 동의하는 목소리도 매우 높은 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찬성하는 국민의 비율은 84.6%였다고 한다. 2018년 현대 경제연구원에서 조사했는데, 세월이 다소 지났어도 그 맥락은 비슷하리라 본다. 신재생에너지의 매력은 주지하시다시피 온실가스를 거의 배출하지 않고, 무한히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라는 점이다. 이 외에도 화력, 원자력발전과는 달리 거대자본과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예를 들어 태양광 패널은 건물 옥상에도 설치할 수 있지 않은가. 풍력 발전소 설비도 화력, 원자력발전 설비에 비하면 상대..

탄소중립 시대... 에너지 효율 혁신전략은? (하) [내부링크]

탄소중립 시대... 에너지 효율 혁신전략은? (하) 다음은 시스템 및 공동체 단위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는 방안이다. 우선 산업단지를 한번 살펴보자. 산업단지에는 회사가 많이 모여있다. 이곳에서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지금보다 더 많은 에너지 효율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직접 에너지를 생산하고 사용하는 마이크로그리드 산업단지와 지역 에너지 효율 공동체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공장 지붕 태양광과 연료전지 등 분산형 전원을 설치한다. 그리고 공장 에너지 관리시스템과 통합관제센터를 연계해 에너지 절감 잠재량을 발굴, 개선한다는 것이다. 또, 산업단지 내 가상발전소(VPP : Virtual Power Plant)를 활용한 에너지 거래 플랫폼을 구축해 입주기업 간 ..

탄소중립시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은? (상) [내부링크]

탄소중립 시대... 에너지 효율 혁신전략은? 기후위기시대, 세계는 지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 전환을 진행 중이다. 그렇다면 에너지 전환이라 할 때 제일 먼저 어떤 생각이 떠오르시는지? 에너지 전환은 에너지가 다른 형태로 바뀌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니, 신재생에너지가 먼저 생각날 수도 있겠다. 물론 맞는 말이다. 그러나 에너지 전환의 의미 속에는 신재생에너지의 개발·보급과 더불어 에너지 효율의 중요성 또한 점점 커지고 있다. ‘에너지 효율은 제1의 에너지원’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 말이다. 이에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정책과 방안을 고민하고 연관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정부가 고민하고 있는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한 대책은 과연 무엇일까? 이에 지난 2019년 말~올해 ..

기후위기시대 극복을 위해 오래된 메일을 지우자!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극복을 위해 오래된 메일을 지우자! 최근 온 세계가 기후위기로 큰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의 유래가 없었던 올여름 기나긴 긴 장마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그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호주의 대형 산불, 미국의 허리케인, 프랑스의 폭염 등... 많은 기상이변이 있었죠. 정말 온 세계가 기후 위기로 인한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 주위에서는 환경을 보호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자는 경각심이 점차도 높아지고 있죠. 그런데 혹시 아시나요? 지우지 않고 무심히 방치했던 메일이 기후위기를 앞당긴다는 무시무시한(?)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너무 과장된 표현인가요 ㅎㅎㅎ) 사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PC 등 전자기기 작업은 와이파이, ..

기후위기시대... 지속가능 먹거리 문화로 가는 길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지속가능 먹거리 문화로 가는 길 제가 쓴 책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 : 크레파스 북 출판사) 중 한편 (지속가능 먹거리 문화로 가는 길)을 발췌해서 일부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출판사와의 계약관계상 전문을 올리지 못하고 일부분 만을 공개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 아 래 - 요즘 TV와 인터넷. 뭐니 뭐니 해도 먹방이 대세다. 먹거리 콘텐츠가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쏟아져 나온다. 특히 저녁 6~7시경 몇몇 TV 채널을 돌려보면 대다수가 먹방이다. 건강과 맛을 추구하는 것은 기본이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서적 접근을 통해 집밥, 골목식당, 토속음식, 프랜차이즈 음식점들의 배달 메뉴까지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먹거리가 부족해 힘겨웠던 과거에 비하면 확실히 풍요로움 속에 살고 있는 듯..

전기차 시대가 달려온다! (하) [내부링크]

전기차 시대가 달려온다! (하) 전기차 보급 확대의 관건 중 또 하나의 문제는 가격이다. 전기차 보급의 걸림돌 중 하나가 아직은 비교적 높은 가격이다. 이에 대해 우리나라는 국비 800만 원을 포함해 156개 지자체가 각각 지방비를 추가로 편성해 구매 보조금 지원제도를 시행 중이다(시비보조금은 450만 원 수준). 향후 2022년까지 내연기관차와의 가격차를 감안해 구매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기차 관련 지원은 계속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앞서 엘론 머스크가 3년 후에 반값 수준의 전기차를 내놓겠다고 발표했듯이, 구조적, 근본적으로 전기차와 배터리산업에 있어서 기술의 획기적인 진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마지막으로 정부의 지원정책 중 전기차 보급과 함께 확대되어야 하는 것은 전기차 충전 시..

겨울철 자동차 관리... 유용한 Tips! 에너지도 절약! [내부링크]

겨울철 자동차 관리... 유용한 Tips! 에너지도 절약! 오늘은 겨울철 자동차의 관리에 유용한 Tip 몇 가지 소개합니다. 한국 에너지공단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첫째. 겨울철 유용한 자동차 버튼 ㅇ 뒷 유리 및 사이드미러 열선 겨울철 차량유리와 사이드미러에 얼어붙은 얼음 때문에 난감하셨던 적 있으신가요? 뒷유리 열선 버튼은 비 오는 날 김서림 방지는 물론 겨울에 뒷유리가 얼었을 때 녹일 수 있는 유용한 버튼입니다. 최근 차량들은 뒷유리는 물론 사이드 미러, 앞 유리 열선까지 구동이 가능하죠. 사이드미러와 유리가 얼었다면 큰 얼음들을 제거하신 후 뒷유리 열선 버튼을 켜 주세요. 아래 표시된 버튼은 열선 버튼이 아니라 에어컨을 켰을 때 앞유리의 습기 제거를 위한 목적으로 사..

기후위기시대... 양기(養氣)와 웰빙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양기(養氣)와 웰빙 제가 쓴 책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 : 크레파스 북 출판사) 중 한편 (기후위기시대... 양기와 웰빙)을 발췌해서 일부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출판사와의 계약관계상 전문을 올리지 못하고 일부분 만을 공개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전체를 다 보기 원하시면 책을 구매하셔야 합니다ㅎㅎㅎ... - 아 래 - 우리 민족은 에너지가 충만한 민족이다. 아니 충만하다 못해 넘쳐흐르는 역동성은 세계 그 어느 나라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경제부흥의 기적을 단기간 내에 이루어냈다. 또한 요원하게만 느껴졌던 민주화의 소망을 ‘우리의 힘’으로 일구어냈다. 정치, 경제뿐 아니라 사회, 문화, 예술, 스포츠 분야에 이르기까지 ‘작지만 매운 고추의 힘’은 세계 어디에서나 유감없이 당당하게 발..

자동차 연비? 그것이 알고 싶다! [내부링크]

자동차 연비? 그것이 알고 싶다! 오늘도 지난번에 이어 자동차의 에너지 소비효율이라 할 수 있는 연비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한국에너지공단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공인연비는 뻥 연비? 실 연비와 다를까? 공인연비는 연료 1리터로 주행가능한 거리(km)를 말하며, 공인시험기관이 측정한 자동차 소비효율입니다. 차량 제조사는 의무적으로 신차 출시 전, 규정과 절차에 따라 연비를 측정하고 신고해야 합니다. 이때 연비 측정은 실외가 아닌 실내에서 외부환경과 유사한 조건을 설정해서 진행합니다. 공인연비는 꽤 까다로운 방법으로 측정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운전자들은 공인연비와 실제 연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직접 경험합니다. 공인연비와 실연비 차이, 도대체 왜 그럴까? ..

자동차 기름값 아끼는 알뜰 운전 Tip [내부링크]

자동차 기름값 아끼는 알뜰 운전 Tip 오늘은 자동차 연비를 2~3 km/L 까지도 향상할 수 있는 알뜰 운전 Tip을 알려드릴게요. 차 출발에서부터 가감속, 정지 시까지 상황별로 자동차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운전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첫째. 3급(급출발, 급가속, 급감속) 하지 않기. 흔히 연비는 운전자의 발끝에서 결정된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Accelling은 연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죠. 시동 후 출발 시 천천히 출발하는 것이 연비 향상의 기본입니다. 일정한 Accelling은 가속 시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일반도로나 도심, 정체구간에서 가속할 경우 약 1/4, 고속도로 진입, 합류의 경우 약 3/4 정도로 가속페달을 유지하는 것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밟았다 떼었다 하지 않는 ..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 빅데이터 [내부링크]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 빅데이터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우리 생활을 과거와는 전혀 다르게 바꾸어 놓았다. 앞으로 발전해 나가는 기술들은 더욱 빠르게, 더욱 광범위하게, 더욱 강력하게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킬 것이다. 상상치도 못할 정도로 말이다. 우리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시대 앞에 서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 현시대를 관통하는 슈퍼 키워드라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인류의 산업혁명은 어떻게 오늘날에 까지 왔을까? 1차 산업혁명은 약 18세기경에 영국에서 일어났다. 이전 농경사회에서 산업과 도시사회로의 전환이라 보면 되겠다. 증기기관 기반의 산업혁명이다. 2차 산업혁명은 제1차 세계대전 직전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경에 일어났다. 전기에너지 기반의 대량생산 혁명이다. 공장에 전력이 보급되어 벨트 ..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싶다(7~8) : 야생조류 피해/생태계 문제 [내부링크]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7~8) : 야생조류 피해/생태계 문제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싶다... 이번에는 야생조류 피해 문제와 생태계 문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Q8: 풍력 발전기가 야생조류에게 주는 피해는 없을까? A: 풍력 발전기가 야생조류(새)의 충돌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미국의 연구조사(〈The Truth about WIND POWER〉, American Wind Energy Association, 2012년)에 따르면 풍력 발전기로 인한 야생조류의 치사율은 건물, 송전선, 자동차, 살충제, 송신탑 등으로 인한 치사율보다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풍력 발전기로 인한 야생조류의 치사율은 건물, 송전선, 자동차, 살충제, 송신탑 등으로 인한 치사율보다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다! 풍력발전의 새로운 대안을 찾아서 [내부링크]

바다! 풍력발전의 새로운 대안을 찾아서 어느 여름날 제주도 해안도로를 달리다가 햇살이 부서지는 바다 위로 줄지어 서있는 풍력발전기를 본 적이 있으신지. 그 아름다운 경관을 생각하며 오늘은 해양풍력발전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최근 탄소중립 시대로 가는 길에 차세대 신재생에너지로 풍력에너지가 각광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경북 영덕, 강원 태백, 제주도 등지에 풍력발전단지가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과거 대부분의 풍력발전단지가 육상지역에 건설되면서 현지 지역민들과 민원성 마찰을 겪는 일이 생기곤 했다. 제주도의 경우 주위 자연경관과 어울리지 않는 거대한 풍력발전기에서 내뿜는 소음으로 인해 지역주민과 가축이 피해를 받았다는 민원이 제기되었다고도 한다. 그러나 사실을 체크해 본다면, 풍력 발전기 소음은 인체에 유해한 ..

미래를 위한 녹색혁신... 그린 뉴딜과 탄소 중립 [내부링크]

미래를 위한 녹색혁신... 그린 뉴딜과 탄소 중립 코로나 19 여파로 극심한 경기 불황이 지속되는 요즘, 혹시 기억나시는지? 학창 시절 배웠던 뉴딜(New Deal) 정책이라고. 뉴딜(New Deal) 정책... 1930년대 대공황 당시 미국 제32대 대통령 프랭클린 D. 루스벨트가 추진한 경제 부흥 정책 이름이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자유주의 경제에 대한 수정을 했던 점에서 미국 역사상 획기적 의의를 가진다고 배웠던 기억이 난다. 거의 90년이 지난 올해 7월, 우리 나라에도 한국판 뉴딜이라는 국가 발전 전략이 발표되었다. 이어 9월에는 성공적인 추진을 목표로 하는 국민 참여형 뉴딜 펀드 조성 계획을 발표되어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코로나 19 여파로 더욱 악화되고 있는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일..

기후위기시대... 여름은 여름답게, 겨울은 겨울답게.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여름은 여름답게, 겨울은 겨울답게 이제 며칠 후면 12월. 가을을 보내고 겨울의 문턱에 서 있습니다. 계절을 오고 보내며 느끼는 점은 그 계절의 특징을 적절히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여름은 여름대로 다소 덥게, 겨울은 겨울대로 다소 춥게. 이런 생각에 제가 쓴 책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에서 글 한편을 발췌해서 아래에 소개합니다.... 여름은 여름답게, 겨울은 겨울답게. - 아 래 - 여름철 푹푹 찌는 날씨에 유용한 썰렁 고전유머 하나. 질문 : 바캉스의 어원은 무엇인가? 답변 : 순수 우리말 바강서에서 유래했는데, 바다나 강에 가서 서늘하게 지낸다는 뜻으로, 프랑스로 건너가서 바캉스가 되었다! 조금이라도 썰렁해졌다면 다행이다. 본격적인 바캉스 시즌이 되면 프랑스의 경..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4) : 안전학 개론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 (안전&보안. 4) : 안전학 개론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네 번째 작품을 소개합니다. 이번 작품은 안전학 개론입니다. 원작은 건축학 개론이죠. 원작 건축학 개론은 지난 2012년 3월 개봉되었습니다. 벌써 8년이 지났네요. 세월 참~ 빠릅니다. 이용주 감독에 주연배우는 엄태웅(승민), 한가인(서연), 이제훈(과거 승민), 수지(과거 서연) 등입니다. 대략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기 넘치지만 숫기 없는 스무 살 청년 승민. 학교에서 건축학을 전공하면서 건축학개론 수업에서 처음 만난 음대생 서연에게 반하게 됩니다. 함께 과제를 하면서 친해지게 ..

기후위기시대... 유망직업 : 신재생에너지 입지환경분석가 [내부링크]

신재생에너지 입지환경 분석가 우리는 앞으로 생소할 정도로 많은 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직업들이 생겨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여기에서는 너무 많은 직업들을 나열하기보다는 최근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비롯하여 미래의 에너지공학 및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된 직업을 중심으로 에너지에 대한 상식을 곁들여 상세히 소개토록 하겠다. 무엇보다도 다가오는 시대가 요구하는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신재생에너지 입지환경 분석가... 이름이 너무 어렵나(?). 물론 가상의 직업이다. ‘입지’란 사람이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하여 선택하는 장소를 말한다. 옛날부터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마을은 농사를 짓기 위해 물을 얻기 쉬운 곳, 교통이 편리한 곳, 홍수의 피해로부터 안전한 곳, 겨울에..

LED로 여는 고효율 조명 시대 [내부링크]

LED로 여는 고효율 조명 시대 요즘 ‘에너지 전환’이라는 용어 참 많이들 사용한다.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전환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에너지 전환에 동의하는 목소리도 높은 편이다. 물론 에너지 전환을 공급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화석연료의 의존도를 낮추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 소비 측면에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국제 에너지 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는 에너지 효율 향상을 온실가스 감축에 크게 기여하면서도 가장 경제적인 ‘제1의 에너지원’으로 꼽은 바 있다. 미국 에너지경제효율위원회(American Council for an Energy..

제로에너지빌딩의 녹색혁명 [내부링크]

제로에너지빌딩의 녹색혁명 돌발퀴즈 하나. 세계적으로 산업, 건축물, 수송 분야 중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분야는? 답은 건축물 분야다. 2017년 기준으로 전 세계 최종에너지 소비 중 건축물 건설과 운영이 차지하는 비중은 36%. 에너지 부문 온실가스 배출의 40%를 차지해 가장 많은 비중을 점유한다. 건축물 분야는 에너지 서비스 수요가 매우 빠르게 증가해 2010~2017년 에너지 소비는 약 5% p 증가했다. 또한 2010년 기준으로 1971년과 대비해서는 2배나 증가했다. IEA 2013, IPCC 2014 보고서에 따르면 에너지 효율 향상이 되지 않을 경우 건축물과 에너지 사용 설비의 지속적인 증가로 2050년까지 50% 증가가 예상된다. 이에 최근 건물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에 획..

자동차, 겨울에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는 뭘까요? [내부링크]

자동차, 겨울에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는 뭘까요? 오늘 기온이 쑥~ 내려가면서 이제는 정말 겨울 점점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이런 환절기에는 무엇보다도 건강, 건강이 제일입니다. 건강생활에 항상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은 겨울의 문턱에서 오늘은 자동차 얘기 한번 해 볼까요? 자동차, 에어컨을 많이 켜는 여름도 아닌데 왜 겨울에는 연비가 낮게 나올까요? 그것이 알고 싶다... 엔진오일과 변속기 오일과 같은 윤활계통의 오일류는 온도가 낮으면 점도가 높아집니다. 이때 각종 펌프류에 부하가 커지기 때문에 외부 기온이 낮으면 정상온도에 도달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그만큼 연료가 많이 소비되는 것이죠. 또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냉각수의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 올랐을 때 효율이 좋아지는데, 냉..

명화 패러디 극장 (안전&보안.3) : 안전제일!(I can say...Safety First!)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 (안전&보안.3) : 안전제일!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세 번째 작품을 소개합니다. 작품 이름은 I can say... Safety First! (안전제일)입니다. 원작은 아이 캔 스피크입니다. 원작 아이 캔 스피크는 지난 2017년 9월 개봉되었죠. 김현석 감독에 주연배우는 나문희, 이제훈입니다. 저는 TV로 본 기억이 납니다. 온 동네를 휘저으며 엄청난 양의 민원을 넣어 도깨비 할머니라고 불리는 옥분(나문희). 그녀가 구청에서 일하는 원칙주의 9급 공무원 민재(이제훈)를 만나 집요하게 따라다니며 영어를 배우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함께하는 시간이 계속될수록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게 되면서 친구이자 가족처럼 되어 가죠.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 그녀는 위안부 할머니였습니다. 전 세..

기후위기시대... 유망 직업 : 폐기물 에너지화 전문가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유망 직업 : 폐기물 에너지화 전문가 국내에서 발생하는 전체 폐기물 발생량 중 재활용률은 87.1%. 생활계 폐기물은 62% 정도이다 (2018년 기준) 통계적으로는 매우 높은 수치이지만 실제로는 이에 훨씬 미치지 못하다고 하며, 우리나라는 경제규모에 비해 국토면적이 좁아 폐기물의 매립처리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고 한다. 높은 인구밀도와 서비스산업 중심의 산업구조로 단위면적당 생활폐기물 발생량이 과다하며, 신도시 건설, 도시개발과 중화학공업 발달로 폐기물 관리·처리비용이· 상승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여건으로 인해 2012년 환경부에서는 폐기물 에너지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소각, 매립되거나 바다에 배출하는 방법으로 버려지던 폐자원을 에너지로 전환함으로써 ‘자원순환형(Zero-Was..

기후위기시대... 이런 직업은? : LED 제품 개발자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이런 직업은? : LED 제품 개발자 오늘은 기후위기시대... 유망한 직업군으로 떠오르는 LED 제품 개발자에 포스팅하겠다. LED 제품 개발자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LED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 같다. LED(Light Emitting Diode)란 발광다이오드를 뜻한다. Ga(갈륨), P(인), As(비소)를 재료로 하여 만들어진 반도체라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LED는 전기에너지를 빛 에너지로 전환하는 효율이 높기 때문에 최고 9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에너지 효율이 5% 정도밖에 되지 않는 백열등ㆍ형광등을 대체할 수 있는 광원으로 주목되고 있다. LED는 아래위에 전극을 붙인 전도 물질에 전류가 통과하면 전자와 정공이라고 불리는 플러스 전하입자가 ..

기후위기시대... 혹시 이런 직업 생길까? : 기후변화경찰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혹시 이런 직업 생길까? : 기후변화경찰 기후변화 경찰.... 현재 실존하는 직업은 물론 아니다. 상상의 나래를 펴서 새롭게 부상되지 않을까 예상되는 미래 직업이다. 앞으로 세상이 변하니 이런 직업이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 직업이다. 특정지역에 유리하도록 비나 물의 흐름을 조절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통용되는 미래를 상상해 본 적이 있는가. 앞으로는 지역 간 기후 분쟁이나 갈등을 조정하는 직업이 필요하게 될지도 모른다. 기후변화는 국가간 민족 간에 많은 다툼을 일으키고 있으니 말이다. 「기후정의」(부제 : 기후정의 기후변화와 환경 파괴에 맞선 반자본주의의 대안, 이안 앵거스 엮음)라는 책에서는 세계를 두 가지 국가로 분류하고 있다. 네팔은 기후변화에 관한 한 아주 억울한 국가에 속..

기후위기시대 ... 프랑크푸르트와 제주에서의 하룻밤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 프랑크푸르트와 제주에서의 하룻밤 (장면 1) 20 ×× 년 12월, 어느 날 저녁, 독일 프랑크푸르트. 사업가 P씨는 바이어와의 사업 협의를 마치고 호텔로 향한다. 독일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를 키워낸(?) 특유의 음산하고 습한 냉기가 뼛속까지 전해온다. 빡빡한 일정에 파김치가 된 몸을 이끌고 어서 빨리 호텔에 달려가 따뜻한 방에서 잠을 푹 자고 싶은 마음뿐. 그런데 호텔에 도착해 로비에서부터 복도를 지나 객실의 문을 여는 순간, 온기는커녕 스산한 기운이 온몸을 감싼다. 얇은 잠옷 하나 걸치고 잠을 청하는데 도대체 잠이 오지 않는다. 이불을 덮었지만 코가 시리다. 특급호텔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싸구려 숙박업소는 아닌 것 같은데……. 독일에 처음 출장 온 P씨의 입장에서는 선뜻 이해되지 않..

명화 패러디 극장 (안전&보안.2) : 관심 [내부링크]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2) : 관심. 안전과 보안에 관련된 명화 패러디 시리즈를 다시 시작해 볼까요. 두 번째 작품은 관심입니다. 원작은 관상. 원작 관상은 2013년 9월 개봉되었습니다. 한재림 감독에 주연배우는 송강호 이정재 김혜수 백윤식 등 이었죠.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의 모든 것을 꿰뚫어 보는 천재 관상가 내경(송강호 )을 중심으로 기생 연홍(김혜수), 김종서(백윤식), 수양대군(이정재) 등의 인물이 등장합니다. 세조 수양대군의 계유정난을 배경으로 한 영화죠. 계유정난은 잘 들 아시죠. 세종의 뒤를 이어 즉위한 문종이 단명하고 어린 단종이 왕이 되었는데, 문종은 유언으로 황보인·김종서 등에게 단종을 보필하도록 명했죠. 그러나 단종의 숙부 수양대군은 황보인·김종서 등을 제거하고 동생인 안평..

기후위기시대 에너지이야기 프롤로그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에너지이야기 프롤로그 2018년 세상을 뜬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은 인류가 직면한 위협으로 소행성 충돌과 함께 기후변화, ‘팬데믹(Pandemic. 전염병 대유행)’ 등을 들었다. 그러면서 “인류가 이를 피해 멸종을 면하려면 100년 내 다른 행성으로 이주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고 한다. 2년이 지난 2020년. 세계는 우울하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공포에 떨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다닌다. 마치 SF영화의 한 장면에 서 있는 것 같다. 참혹한 현실이다. 스티븐 호킹이 지적한 인류가 직면한 위협 요건 중 소행성 충돌은 우리 인류가 어찌할 수 없는 영역이라 할 수도 있겠다. 하나 기후변화와 ‘팬데믹’은 다르다. 인간의 오만함과 탐욕이 야기한 ‘자연의 복수’라고 말하는 사..

2025년... 재생에너지가 주 전력공급원! [내부링크]

2025년... 재생에너지가 주 전력공급원! 오늘은 따끈따끈한 해외 에너지 동향 하나 전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11.10일 IEA가 Renewables 2020에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25년에는 재생에너지가 세계 총전력의 3분의 1을 공급하는 가장 큰 전력 공급원이 될 것이라 합니다. 풍력 및 태양광 발전 용량은 2023년에 이르면 천연 가스를, 2024년에는 석탄을 능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2020년 말이면 재생에너지는 7% 증가, 반면 에너지수요는 5% 감소 예상되고 2021년에는 인도, EU 등의 활발한 투자에 힘입어 거의 10%이상 증가하여 2015년 이후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또한 2020년~ 2025년 동안 주요 석유 및 가스 회사의 재생에너지 전력설비에 대..

바이든 당선과 기후위기문제를 보며... [내부링크]

바이든 당선과 기후위기문제를 보며... 4년 전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기후위기 문제 국제적 해결에 커다란 충격을 가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후위기는 국제적인 사기이며 음모이다. 따라서 미국은 파리 기후변화 협약에서 탈퇴한다고 선언했죠. 그 후 기후위기 문제는 국제 사회 중심 이슈에서 멀어져만 갔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패배의 기로에 서고, 민주당 바이든 당선이 확정되었습니다. 이제 기후위기 문제는 다시 국제 사회의 최대 이슈로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코로나19 팬데믹 등 질병 확산 문제도 기후위기와 관련되어 있기에 이 문제는 더욱 중요한 이슈이겠죠. 바이든은 트럼프의 파리협정 탈퇴로 흐트러진 세계의 기후위기 문제 대응에 대해 전열을 다시 가다듬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후위기 그리고 바이러스 [내부링크]

기후위기 그리고 바이러스 여러분의 요청에 의해 제가 쓴 책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 중 칼럼 한편 (기후위기 그리고 바이러스)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출판사와의 출판 계약 관계로 앞으로 전문은 올리지 못하고 일부만 살짝 공개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 아 래 - 혹시 기억하시는지? 지난 2009년초 상영된 국내 영화 한 편. 초록 논에 물이 돌 듯 온기를 전하는 이야기. 영화 〈워낭소리〉.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 날로 각박해지는 우리들의 마음속에 따뜻함과 배려를 확인시켜준 작품이다. 영화는 어느 시골 노인과 그의 베스트 파트너인 늙은 소와의 눈물 나도록 끈끈한 우정이 정겨운 농촌을 배경으로 스크린에 서정적으로 전개된다. 노인에 있어서 ‘소’라는 존재는 고단한 인생 여정을 함께하는 환상의 콤비이자 반려..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1) [내부링크]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1) 강철 보안. 여러분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청렴패러디 극장에 이어 이번에는 안전과 보안에 관련된 패러디 시리즈를 한번 시작해 볼까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첫 번째 작품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작품은 강철 보안입니다. 원작은 강철비 1. 원작 강철비 1은 2017년 12월 개봉되었죠. 양우석 감독에 주연은 정우성, 곽도원이었습니다. 이 원작 강철비의 원작은 스틸 레인이라는 웹툰이라고 하지요. 이 영화 저도 재미있게 보았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특히 정우성, 곽도원 두 배우의 연기가 매우 실감 나게 다가왔던 영화입니다. 원작이 ..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6) 풍력발전 소음 [내부링크]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6) 풍력발전 소음 Q6: 풍력발전기의 소음이 인체에 피해를 주지 않을까? A : 풍력 발전기의 소음(저주파 소음 포함)은 인체에 유해한 수준이 아니며 풍력 발전기의 일반 소음은 생활소음 규제기준에 적합하다. 풍력 발전기의 소음은 발전기 기계 소음보다 바람을 가르는 소음이 대부분이다. 이 소리는 현지 풍속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이며, 사람에 따라 반응도 다양한 편이다. 미국 매사추세츠주 공공보건부 및 환경보호부의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풍력발전기 400m 거리의 소음은 40dB 수준으로 나타났다.(〈Wind Turbine Health Impact Study: Report of Independent Expert panel〉, 2012년 1월) 이는 우리나라 주거지역의 사업장 및..

청렴 패러디 극장(6) 청렴도 [내부링크]

청렴 패러디 극장(6) 청렴도 이번 작품은 2003년에 개봉된 영화 실미도를 패러디한 청렴도입니다. 원작 실미도는 1968년 창설된 실미도 684 특수부대에 대한 영화로, 당시 4~50대 남성들을 영화관으로 이끌며 관객수 천만명을 넘겼죠. 강우석 감독에 설경구, 안성기, 허준호, 정재영 배우 등이 출연했습니다. 1971년 8월 이른바 실미도 난동 사건으로 명명된 그 날의 사건을 모티브로 삼았는데, 세월이 지나 2000년대 들어서며 국민의 정부 이후 HID, AIU 등 국군 산하 첩보부대들의 존재와 인권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면서 실미도 사건에 대한 재조명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런 무거운 주제의 영화를 청렴도로 살짝 비틀어(?) 만들어 보았습니다. 숨겨온 청렴비결....

속지 맙시다! : 자가용 태양광발전 소비자 피해 예방방지 Tip [내부링크]

속지 맙시다! : 자가용 태양광발전 소비자 피해 예방 방지 Tip Q: 정부지원금만으로 자부담 없이 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수 있다고 하던데 사실일까요? A: 아닙니다! 정부 지원사업은 설치비의 일부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하는 유상 설치사업입니다. 무상설치는 허위사실이니 현혹되지 말고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Q: 정부사업을 하는 기업이라며 태양광 설치 시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안내받았는데,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한국 에너지공단, 한국전력공사, 농협 등 공공기관의 명의를 도용해 정부사업을 사칭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계약 전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에서 정부 보급사업 참여기업 여부를 꼭 확인합니다.(www. knrec.or.kr→공지사항→참여기업으로 검색) Q: 태양광 설비..

기후 위기 심각하지만... 실천 노력은? 글쎄올시다. [내부링크]

기후 위기 심각하지만... 실천 노력은? 글쎄올시다. 혹시 어제 11.2(월) KBS 저녁 9시 뉴스 보셨나요? KBS가 기후 위기에 관한 우리나라 국민의 생각을 들어봤더니 87%가 심각하다 답했다고 하네요. 심각성을 인식하게 된 계기는 올 여름 장마와 태풍 등 최근 급증한 자연재해가 74%로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또한 기후 변화가 어느 세대에 큰 영향을 미칠지 물었더니 다음 세대가 53%였고, 자신의 세대는 9%에 불과했습니다. 결국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느끼고는 있지만 시급한 문제라고 인식하지는 않는다는 얘깁니다 . 한편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한 노력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합니다.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어떤 식으로 노력하고 있는지 물었는데, 제도적으로 정착된 쓰레기 재활용에는 92%가, 일회..

청렴패러디 극장(5) 청렴 어벤져스 엔드게임 [내부링크]

청렴패러디 극장(5) 청렴 어벤져스 엔드게임 청렴 패러디 극장... 다섯번째 작품을 소개합니다. 이번에 만들어본 영화는 청렴 어벤져스 엔드게임입니다! 원작은 어벤져스 : 엔드게임. 인피니티 워 이후 절반만 살아남은 지구 마지막 희망이 된 어벤져스. 먼저 떠난 그들을 위해 모든 것을 걸었다! 위대한 어벤져스 운명을 바꿀 최후의 전쟁이 펼쳐진다! 작년 4월에 개봉되었네요. 저는 아직 관람하지 못했는데, 시간 되는대로 꼭 한번 보고 싶네요. 패러디한 작품... 만연한 부패로 부터 이 지구를 지키는 최강팀 어벤져스의 활약상을 상상해 보며 만들었습니다. 그 어떤 부패도 절대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파이팅! 청렴 어벤져스!!!

탄소중립이란? [내부링크]

2050 탄소중립 선언이란? 요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8일, 2021년 예산안 시정연설 중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는 탄소선언을 발표하자 환호성과 함께 10초 가량 기립박수가 쏟아졌다고 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정부출범이래 탄소중립 선언은 이번이 처음이다. 탄소중립이란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량과 제거량을 셈해 순배출량이 제로가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를 추진키 위해 정부는 탄소중립을 위한 내년도 그린 뉴딜 사업에 8조원을 투자키로 했다고 한다. 주요 내용은 노후 건축물 공공 임대주택 친환경 시설 교체, 도시공간 생활 기반시설 녹색전환 , 전기수소차 보급확대 및 인프라 증축, 저탄소 그린산단 조성, 지역 재생에너지 사업관련 금융..

청소년 진로교육 책자 증정 : 나의 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 [내부링크]

청소년 진로교육 책자 증정 : 나의 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 청소년 여러분과 학부모, 선생님께 유용한 책자 한 권을 증정하겠습니다. 제목은 나의 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Ver1)입니다.물론 파일로 드립니다. 파일 용량이 너무 커서 아래 한국 에너지공단 에너지 투머로우 사이트에 링크시켜 놓았으니 다운로드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집필한 에너지진로교육 책자인데, 2006년 자유학기제가 막 시작될 무렵 제작하여 보급했습니다. 그래도 당시 제법 인기가 있어서 수정판(Ver2 : 2006년 11월), 그 후 3판(Ver3 신재생에너지 편: 2019년 11월)까지 출간했습니다. 물론 세월이 4년 정도 지나 현재의 사정과 맞지 않는 부분이 다소 있겠으나 큰 맥락에서 이해해 주시면 될 듯 합니다. 교육 과정에서..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5) 수상태양광 [내부링크]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5) 수상 태양광 Q5: 수상 태양광 설치로 수질오염 등의 환경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A: 실증조사 결과 수상 태양광 주변의 수질 및 생태계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두 차례에 걸친 수상 태양광 주변 수질 및 퇴적물 분석 결과, 수상태양광으로 인한 수질오염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수상태양광 설치 시 환경영향평가 등을 통해 수질오염, 사고 예방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수상 태양광 주변 환경 분석, 일반지역과 생활환경기준 항목에서 큰 차이가 없었으며 조사 수치는 퇴적물 오염평가 기준보다 낮아 수상태양광 설치에 따른 환경적 영향이 매우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수상태양광 발전사업 현황과 정책적 고려사항〉,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15년) ..

한국에너지공단 EG-TIPS를 소개합니다. [내부링크]

한국 에너지공단 EG-TIPS를 소개합니다. 한국 에너지공단 EG-TIPS를 소개합니다. 급변하는 대내외 에너지 환경. 기업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에너지기술정보는 어디 있을까? 에너지 절약 설비투자? 대부분 기업이 에너지 설비투자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막상 기업에 필요한 국내외 기술 데이터를 통합·분석·정보화한 공공데이터 서비스는 찾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제공하는 EG-TIPS를 활용해 본다면? EG-TIPS는 기업에 필요한 에너지 절감 투자 기술 데이터를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 플랫폼(Energy GHG Technology Information Platform Service의 약어)으로 에너지 진단 절감사례, 에너지 다소비 업종과 설비시스템 절감 기술정보, 고..

청렴패러디 극장(4) 부패와의 전쟁 [내부링크]

청렴패러디 극장(4) 부패와의 전쟁 청렴 패러디 극장... 네 번째 작품을 소개합니다 . 이번 영화는 부패와의 전쟁. 원작은 (범죄와의 전쟁 : 나쁜 놈들 전성시대)입니다. 2012년 2월 개봉된 이 영화는 윤종빈 감독에 최민식, 하정우 주연, 조진웅, 마동석, 곽도원, 김성균 등이 조연으로 활약했죠. 1990년 10월, 제목 그대로 노태우 대통령이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매스컴의 카메라 플래시 세례 속에서 한 폭력조직 두목의 모습에서 장면은 1980년대로 돌아갑니다. 일개 세관 공무원이었던 최형배라는 인물이 겨우 10년 만에 어떻게 변신해 가는지, 어떤 일들이 벌여졌는지를 다양한 인물 군상들의 활약상과 함께 1980년대 부산을 무대로 파노라마처럼 펼쳐집니다. 영화관에 가서 보지는 않았고 설날인가..

놀면 뭐하니... 에너지상식(2) : 혹시 쎄쎄(SeSe)를 아세요? [내부링크]

놀면 뭐하니... 에너지 상식(2) : 혹시 쎄쎄(SeSe)를 아세요? 지난 2018년 국내 개봉된 할리우드 영웅 캐릭터 영화 〈어벤저스 인피니티 워〉를 보셨는지? 2012년에 개봉한 〈어벤져스〉와 2015년 개봉한 〈어벤저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의 속편으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의 19번째 영화이기도 하다. 가족과 함께 재미있게 관람한 기억이 난다. 할리우드 영웅 캐릭터 산업이 발달한 데는 코믹북스의 대중화가 크게 기여했다. 할리우드 코믹 북스는 크게 DC코믹스와 마블코믹스로 양분된다. DC코믹스의 영웅은 태어날 때부터 영웅적 기질을 타고났다. 슈퍼맨, 원더우먼, 배트맨, 플래시, 아쿠아맨 등으로 저스티스팀을 이룬다. 반면 마블코믹스의 영웅은 평범한 사람으로 태어나 우연한 계기를 통해 영웅이..

청렴패러디 극장(3) 부패 스톱! [내부링크]

청렴패러디 극장(3)... 부패 스톱! 청렴 패러디 극장 세 번째 작품을 소개합니다. 이번 영화는 부패 스톱입니다. 원작은 1956년 마릴린 먼로 주연의 로맨스 영화 버스 스톱(Bus Stop)입니다. 버스 스톱... 매우 오래된 영화죠. 제가 어릴때 주말의 영화에선가 본 기억이 어렴풋이 나는데, 지금 만일 다시 볼 수 있다면 어떨까 싶네요. 전 세계 뭇남성들을 판타지로 몰아 넣은 마일린 먼로의 매력이 돋보였던 영화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러한 영화 분위기와는 전혀 생뚱맞게(?) 반부패 청렴을 주제로 한번 살짝 비틀어(??) 패러디해 보았습니다. 부패 스톱... 언제나 우리 사회가 부패없이 깨끗하고 청렴한 사회가 될까요?..... 난 청렴한 사람이 좋아요!

태양광, 풍력...그것이 알고 싶다!(4) [내부링크]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4) Q4: 태양광 모듈 세척으로 주변 토양 및 지하수가 오염되지 않을까? A: 태양광 모듈 세척에는 자연적인 빗물 또는 지하수·수돗물이 사용된다. 태양광 모듈 위에 먼지가 쌓이면 태양 빛의 흡수율이 낮아져서 전기 생산량이 줄어든다. 태양광 발전소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빗물 또는 지하수·수돗물을 이용해 모듈 위에 쌓인 먼지를 세척하고 있다. 대부분의 태양광 발전소는 태양광 모듈 세척을 위해 빗물 또는 지하수·수돗물을 이용하고 있어 모듈 세척에 따른 주변 토양 및 지하수 오염 위험은 거의 없다. 태양광 모듈은 밀폐되어 있고 표면에는 유해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공기, 물 등에 오염물질이 유출되지 않는다. 이에 대한 결과는 2015년 6월 매사추세츠 에너지자원부·환경보..

청렴 패러디 극장(2) 달콤한 부패 [내부링크]

청렴 패러디 극장(2) 달콤한 부패 청렴 패러디 극장 두 번째 작품을 소개합니다. 이번 작품은 우리나라 누아르의 정점을 찍었다고 하는 영화 달콤한 인생을 패러디한 달콤한 부패입니다. 영화 달콤한 인생은 김지운 감독 이병헌, 김영철, 신민아 배우 주연의 2005년 개봉작이죠. 벌써 15년이 지났지만 그때 그 감성과 출연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력과 많은 명대사들이 기억납니다. 그리고 특히 액션씬이 매우 실감 났었죠. 나한테 왜 그랬어요! 넌 나에게 모욕감을 줬어! 등의 명대사도 기억납니다. 시간이 된다면 다시 한번 보고 싶네요. 이를 달콤한 부패로 포토샵을 이용해 살짝 패러디해 보았습니다. 요즘 국내외를 막론하고 세상을 뒤덮고 있는 부패와 관련된 뉴스를 보면서 앞으로 우리 사회가 좀 더 깨끗하고 맑고 밝은 세..

청렴 패러디 극장(1) 청렴세상 [내부링크]

청렴 패러디 극장(1) 청렴세상 제 블로그의 주제가 에너지다 보니 내용이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얘기를 듣고 있습니다. 해서 제 나름대로 그간 재미로 만들어본 패러디 포스터들을 연재로 몇 편 게시해 볼까 합니다. 물론 상업적 용도도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말입니다. 먼저 청렴 패러디극장으로 영화 말아톤을 패러디한 청렴세상을 제1탄으로 소개합니다. 영화 말아톤은 지난 2005년 1월 개봉되었죠. 정윤철 감독에 조승우 김미숙 배우 주연 영화입니다. 실제 인물을 이야기로 만든 영화라고 하는데, 5살 지능의 20살 자폐증 청년의 감동적 이야기가 세상을 울리고 심장을 뛰게 만들었죠. 영화 말아톤의 포스터 나는..

놀면 뭐하니... 에너지상식(1) : 태양광과 태양열 [내부링크]

놀면 뭐하니... 에너지 상식(1) 헷갈리는 태양광과 태양열 무엇이 다른가? 태양광과 태양열... 많은 사람들이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혼용해서 말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심지어 TV에서도 태양광에 해당되는 부분을 태양열로 소개하는 경우를 가끔 보기도 한다. 태양광과 태양열은 태양을 에너지원으로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그 쓰임새는 다르다. 태양열 발전은 태양의 열을 이용하는 것이고, 태양광 발전은 태양의 빛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것이다. 이때 발전된 에너지는 전자제품에 사용된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설치 목적이 가정의 전기료 절감이라면 태양광에너지를, 열로써 온수를 만들고 난방비를 절감한다면 태양열 에너지를 설치해야 한다. 태양광 발전은 태양의 빛이 태양전지에 닿으면 광전효과를 일으키는 ..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싶다!(3) [내부링크]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3) Q3: 태양광 발전설비가 주변 환경에 피해를 주진 않을까? A: 태양광 발전소 주변 실증조사 결과 주변 환경에 주는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다. 〈태양광 발전소의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 조사·분석〉(건국대학교, 한국 화학 융합 시험연구원, 2011년 11월)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1년까지 200기의 태양광 발전소를 대상으로 발전소 주변 74개 축사와 인근 지역에 대한 일조량, 대기 온·습도, 가축 체중 변화 및 스트레스 호르몬 검사 등을 일반 지역과 비교 실시했으나 특이한 차이점은 없었다. 아울러 일조량, 자외선, 대기 온·습도 변화를 비교한 결과 일반 지역과 태양광 발전소 주변 축사 간 특이한 차이점이 없었다. 또한 태양광 발전소 주변 지역에 대한 열화..

태양광, 풍력...그것이 알고 싶다!(2) [내부링크]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 Q2: 태양광 발전설비의 빛 반사가 눈부심을 유발하지 않나? A: 태양광발전설비의 빛 반사는 유리 반사율보다 적다.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건물이나 비닐하우스 또는 어떠한 생활 시설물에도 태양 빛에 의한 반사는 존재한다. 태양광을 활용해 많은 전기를 생산하려면 빛의 반사는 최대한 줄이고 흡수율을 높여야 하기 때문에 태양광 모듈 제작 시 특수 유리 및 반사방지 코팅기술을 적용해 반사율을 최대한 낮추고 있다. 따라서 태양광 모듈에서 발생되는 빛 반사율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건축물의 외장 유리, 비닐하우스 또는 수면의 빛 반사율보다 낮다. 또한 모듈 제작 시 빛을 잘 흡수할 수 있는 특수유리를 사용하며, 모듈 표면의 반사방지 코팅기술을 적용해 반사율을 최소화하..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싶다(1) [내부링크]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 대기오염 개선,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기존 화석연료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깨끗한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 대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부응해 약 7%에 해당하는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오는 2030년까지 20%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고, 이를 적극 추진 중이다. 이행계획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주민수용성과 입지규제 등 재생에너지 보급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해결함과 동시에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에너지 플랫폼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중 태양광과 풍력발전은 자원고갈 없이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대표적인 에너지원으로, 많은 보급이 이뤄지고..

인터스텔라와 에너지 융복합 [내부링크]

인터스텔라와 에너지 융복합 요즘 야외활동을 하기 어떠신지? 예전에야 1년 중 봄의 불청객 황사로 인해 야외활동에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간혹 있었다. 하나 요즘은 봄철 황사뿐 아니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덕분(?)에 연중 건강을 걱정하고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다. 지난 2014년 국내 개봉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인터스텔라〉라는 영화가 생각난다. 1천만 관객을 돌파하면서 SF영화로는 보기 드물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대략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지난 20세기에 인류가 범한 잘못이 전 세계적인 식량 부족을 불러왔고 세계 각국의 정부와 경제가 완전히 붕괴된다. 인류는 모래와 먼지로 가득한 황사 때문에 숨을 쉬기 어렵고 식량도 곧 사라질 위기에 처한다. 이때 시공간에 불가사의한 틈..

신재생에너지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신재생에너지란 무엇인가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환경문제에 대한 핵심 해결 방안이며, 신성장 동력인 친환경에너지산업이라고 말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유가의 불안정, 기후변화 협약 규제 대응 등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인식되면서 에너지 공급 방식의 다양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꾸준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 등을 적극 추진 중이다. 신재생에너지란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촉진법에 따라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수소, 산소 등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 또는 열을 이용하는 신에너지와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재생에너지로 정의되고 있다. 수소,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

에너지와 에너지 전환 [내부링크]

에너지와 에너지 전환 에너지란 무엇인가? 에너지란 일(작업)을 할 수 있는 힘을 뜻한다. 그 어원은 그리스어인 ‘에르곤’에서 나온 말인데, ‘일을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된다. 사실 에너지는 인간이 일을 하기 시작한 때보다 훨씬 이전에 생성되었다. 지구나 태양계의 탄생 자체도 에너지에 의해 이루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불의 발견, 증기기관의 발명 등 에너지의 이용은 인류문명을 빠른 시간 안에 비약적으로 발전시켰다. 그래서 근대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에너지 기술의 발전’이라 볼 수 있다. 에너지는 빛, 동력, 연료로서 인간에게 많은 일을 해 주었고 인류 문명의 발달을 뒷받침했다. 오늘날에는 전자·정보화 사회의 시대를 거치면서 자동차, 에어컨, 세탁기, 컴퓨터 등 가전제품과 인터넷, 인공위성 등으로 ..

에너지는 힘 절약은 더 큰 힘! [내부링크]

에너지는 힘 절약은 더 큰 힘! 여러분의 요청에 의해 제가 쓴 책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 중 칼럼 한편 (에너지는 힘 절약은 더 큰 힘)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출판사와의 출판 계약 관계로 전문을 올리지 못하고 일부만 살짝 공개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 아 래 - 에너지는 힘 절약은 더 큰 힘 최근 우리나라 기후,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겨울은 확연히 온화해지고 여름은 뜨거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여름철 냉방을 위한 전력수요는 매년 정점을 찍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바꾸어 생각해보면, 오히려 여름철이야말로 절전이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냉방 전력의 10%만 줄여도 100만급 발전소 3기를 건설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생활 ..

기후위기시대 에너지이야기 [내부링크]

기후위기시대 에너지이야기 따스한 햇살과 서늘한 바람이 정겨운 전형적인 가을날입니다. 그 간 제가 틈틈이 만들어 온 에너지 관련 콘텐츠를 한데 모아 책 한 권을 출간하게 되어 소개드립니다. 제목은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출판사: 크레파스 북). 작년 이맘때 출판사로부터 출간 제의를 받고, 그간 준비하고 작업해서 때마침 이렇게 결실의 계절에 단행본으로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건물/가정, 교육/문화, 기후위기, 신재생에너지, 미래 에너지 신산업 등 주제별 5 chapter로 나누어 22편의 칼럼과 에너지 만평 등을 곁들여 구성했습니다. 어렵고 딱딱하게 인식되는 기후변화와 에너지 환경문제,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의 시사점 및 정책동향, 지식정보 등을 일반인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고 알기 쉽게 다이제스트 하여 소개..

돈 버는 방법 & 전기요금 얼마나 줄일수 있나? [내부링크]

우리 집, 우리 사무실 전기요금 얼마나 줄일 수 있나? 에너지절약 28가지 팁과 절감량, 절감액을 알아보자. 전기 흡혈귀, 전기 플러그 뽑기 · 월간 전기 절감량 15.6h: 도시 4인 가구 평균 월간 전기사용량×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