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클래스란 '값' 과 그 값을 사용하는 '기능' 들을 묶어놓은것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배운 여러가지 자료형 들 역시 Kotlin 내부에서는 모두 class 로 이루어져 있다. 클래스 = 속성(고유의 특징값) + 함수(..
흐름제어 코드의 흐름을 제어할수 있는 키워드를 알아보자. 앞에서 우린 return 이라는 키워드를 배웠다. return : 함수를 종료하고 값을 '반환'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반복문에서 사용할 수 있는 break 와 cont..
조건문에는 조건형 반복문 과 범위형 반복문이 있다. 조건형 반복문 : 조건이 참인 경우 반복을 유지 범위형 반복문 : 반복 범위를 정해 반복을 수행 조건형 반복문 : While 1 2 3 4 5 6 fun main(){ var..
If 문 if문 : if문에 주어진 값이 '참' 일때 따라오는 구문을 실행하는 기능 1 2 3 4 5 6 7 8 fun main(){ var a = 10 if(a > 8) { println("a는 8보다 크다") ..
타입 추론이란? 타입추론 : 변수나 함수들을 선언할 때나 연산이 이루어질때 자료형을 모드에 명시하지 않아도 코틀린이 자동으로 자료형을 추론하는 기능 1 2 3 4 fun main(){ var a : Int = 3 ..
형변환 형변환은 하나의 변수에 지정된 자료형을 호환되는 다른 자료형으로 변경하는기능을 의미한다. 코틀린은 자료형 간의 형변환을 지원하기 위해 형변환 함수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형변환 함수들은 to..
코틀린의 클래스 이름은 파스칼 표기법(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 예: Class Name 함수나 변수 이름은 첫 단어만 소문자로 시작하는 카멜 표기법을 지향한다. 예: functionName 코틀린은 변수를 두가지 방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