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shelp의 등록된 링크

 engineershelp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16건입니다.

공기업 기계직 전공필기 기출모음.pdf [내부링크]

※ 게시물 읽기 전, 필독 ! (급하신 분들은 '본문 시작' 부터 읽어주세요.) ① 아래에서 알려드릴 PDF파일의 [차례]의 4, 5번(4.출제년도 모름, 5.출제년도/기관 모름)을 제외하고는 필자가 직접 시험치고 복원한..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 필답형 정리노트.pdf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기계공학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 입니다. 우선 저는 일반기계기사(2017년 취득)를 비롯하여 여러 자격증(기계, 컴퓨터, 정비, 경영 등)을 취득하였고 현재는 건설기계설비기사(필기 합격..

【화학공학】열전도도 Fourier's Law 푸리에 법칙 [내부링크]

열전달이란 온도차에 일어나는 열에너지의 이동현상을 의미합니다. 좁게는 유체와 고체의 표면 사이에서 전달되는 열을 의미하고, 넓게는 전도, 대류, 복사 모두를 의미합니다. 전도, 대류, 복사를 간단히 나타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합격 독학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18년 4회차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시험을 치고 합격 이후에 작성하는 후기입니다. (사실은 가답안만 확인했지만, 수험번호 잘못 작성한게 아니라면 합격입니다. 합격 발표 이후에 글 수정/추가..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정답 (2018년 4회차) [내부링크]

2018년 9월 15일 (4회차 시험)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시험 기출문제입니다. 아래의 hwp, htm, doc의 파일을 다운 받으셔도 되고, 인터넷상으로 바로 보실려면 여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① 기출..

사무자동화산업기사 2013~2015 필기 기출문제 해설 무료 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사무자동화산업기사 무료 이론 강의 포스팅에 이어서 무료 기출문제 해설 강의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같은 두목넷이지만, 기출문제 해설에 대해서 댓글을 남겨주신 분이 있어서 이렇게 제목을 따..

책『멘탈리스트, 마음을 해킹하다』 [내부링크]

1. 제목 : 멘탈리스트, 마음을 해킹하다 2. 저자 : 김덕성 (알케믹 링귀스트) 최면 전문가이자 코치로, 스피리추얼 라이프 코칭 센터의 대표다. 수년 간 치유와 상담, 코칭, 자기계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현대최..

1분만에 줌(ZUM)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줌(ZUM)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사이트를 등록하는 절차입니다. 아래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금방하실 수 있습니다. 1.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규등록'을 클릭합니다. http://help.zum.com/submit/..

블로그 사이트맵 대량으로 만들어주는 사이트 [내부링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네이버, 구글 등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하게 됩니다. 그래야 더 검색이 잘되니까요. 하지만, 어느 정도 블로그를 운영하시고 페이지의 용량이 많아지신 분들은 일반적으..

PNG ↔ JPG 변환 한방에 클리어하기 [내부링크]

사진 파일을 PNG ↔ JPG 로 한방에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아주 쉽습니다. 1번 부터 차례대로 따라해보세요. 1. 먼저 아무 폴더를 열어서 아래처럼 좌측 상단의 '파일'을 클릭합니다. 2. 아래 처럼 '폴더 및 검색..

모바일 【리얼 체스】 어플 입문자 추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가끔 시간이 안갈 때나 심심할 때 스마트폰으로 '체스' 게임을 하곤 하는데, 좋은거 같아서 이렇게 소개글을 써봅니다. 저처럼 체스를 잘 못하시거나 아직 다른 사람들과 온라인으로 대결할만한 실력..

국가기술자격시험 실기 시험장 컴퓨터 시설현황 안내 [내부링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에서 실기 시험 장소의 컴퓨터 현황에 대한 정보입니다. 큐넷 홈페이지(클릭)에서 '고객지원 > 공지사항'에 들어가시면 직접 공지사항(클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 모바일에서 숨기는 코드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를 PC에서는 송출하지만, '모바일'에서는 숨겨주는 코드입니다. 아래의 ●●●로 표시된 2곳에 본인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적으신 후에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확인해보니 티..

중공축, 중실축의 강도 설계 공식 (단면계수, 지름, 모멘트, 동하중..) [내부링크]

[중공축, 중실축의 강도 설계 공식] 1. 정하중을 받는 경우 1) 굽힘모멘트만 받는 축 ① 중실축의 경우 ② 중공축의 경우 2) 비틀림모멘트만 받는 축 ① 중실축의 경우 ② 중공축의 경우 3) 굽힘모멘트와 비..

용접의 장단점과 종류, 기호 개요 [내부링크]

※ '용접 결함'에 대해서는 이 글(【기계제작법】 용접 결함)을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1. 용접의 종류 1. 융접 (fusion welding) : 모재의 접합부를 가열하여 (반)용융 상태로 접합하거나 용가재를 가열용융시켜..

수식의 전위, 중위, 후위 표기법 + 예시 4가지 [내부링크]

수식 표기법의 종류 1. 전위 (prefix) 표기법 : 연산자를 먼저 표시하고 연산에 필요한 피연산자를 나중에 표시하는 방법. 2. 후위 (postfix) 표기법 : 피연산자를 먼저 표시하고 연산자를 나중에 표시하는 방법...

두목넷!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무료인강 추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사무자동화산업기사를 준비하고 있는 블로거입니다. 이번에 혼자 준비하면서 혹시나 무료 인강이 있을까해서 찾아보다가 좋은 강의를 찾게 되어서 이렇게 추천하는 글을 적어봅니다. 이 글을 보시고..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합격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 2018년 3회차 건설기계설비기사(이하 건기)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후기를 작성합니다. 여러모로 '건기'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특히나 저는 일반기계기사(이하 일기)를..

티스토리 블로그 단축키 6가지와 새로운 단축키 추가하는 방법 [내부링크]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단축키 6가지 * Q : 블로그 관리자 화면으로 * A : 이전 글 보기 * S : 다음 글 보기 * Z : 사이드바의 최근 글 * X : 사이드바의 최근 댓글 * C : 사이드바의 최근 트랙백 단축키 추가하는..

【유압기기】 파이프 이음 종류 9가지 [내부링크]

파이프이음 종류 ① 나사이음 (screw joint) : 주로 저압이거나 분리될 필요가 있을 경우에 사용된다. ② 용접이음 (welding joint) : 관을 커플링이나 유니온에 끼워 용접접속, 기밀성이 확실해서 고압용, 대관..

【기계설계】 TM50 사다리꼴나사의 회전토크, 효율, 전달동력 문제 풀이 [내부링크]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 필답형 '기계요소설계'의 '나사' 관련 문제 풀이입니다. [문제] TM50 (외경 50mm, 유효경 46mm, 피치 8mm, 나사산의 각 30도)인 나사잭의 줄수 1, 축하중 4000kg 이 작용한다. 너트..

【유압기기】 위치수, 포트수, 방향수 읽는 방법 예시 4개 [내부링크]

요즘 부쩍 제 블로그를 사칭하는 분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네요. 기계공학 분야에서 취미생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제 양식이나 콘텐츠를 그대로 들고가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네요....ㅜㅠ 물론 그 만큼..

【유압기기】 유압(압력, 유량, 방향)제어밸브 종류 [내부링크]

1. 유압제어밸브의 종류 - 압력제어밸브 : 일의 크기 결정 - 유량제어밸브 : 일의 속도 결정 - 방향제어밸브 : 일의 방향 결정 2. 밸브의 종류 2-1. 압력제어밸브 - 릴리프 밸브 - 시퀸스 밸브 (순차동작밸브) -..

건설기계설비기사, 건설기계일반 및 플랜트배관 기출 키워드 61개 [내부링크]

건설기계설비기사 5과목, 건설기계일반 및 플랜트 배관에서 기출된 키워드를 정리한 것입니다. 각 키워드 옆 숫자는 빈출된 횟수입니다. 건설기계일반 기출 키워드 41개, 플랜트배관 기출 키워드 20개로 총 61개의..

건설기계설비기사,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기출 키워드 67개 [내부링크]

건설기계설비기사 4과목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기출 키워드 정리입니다. 각 키워드 옆 숫자는 빈출 횟수입니다. 3번 이상 기출된 키워드는 꼭 암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총 67개의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 정..

【유압기기】 자주 출제되는 유압 용어 26가지 [내부링크]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 기준으로 '유압기기' 과목에서 자주 출제되는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총 26가지를 정리했으며 전부 이해 또는 암기해야만하는 용어들 입니다. 참고하시어 공부에 도움이 되길 바랍..

【유체기계】 펌프의 양정, 동력, 효율, 비교회전도, 양수량 공식 [내부링크]

1. 펌프의 양정 ① 실양정 (actual head, Ha) - Hs : 흡입실양정 (actual suction head) - Hd : 송출실양정 (actual delivery head) ② 전양정 (total head, H) - Ha : 실양정 (actual head) - Hl : 총손실수두..

【유압기기】 축압기 (어큐뮬레이터)의 용도 및 주의사항 [내부링크]

축압기(어큐뮬레이터, accumulator)의 용도 1. 유압 에너지 축적 2. 사이클 시간 단축 3. 에너지 보조 4. 압력 보상 5. 서지압력 방지 6. 충격압력 흡수 7. 유체의 맥동현상(서징현상) 흡수 8. 2차, 3차 유압회로..

【유압기기】 유압 변위단계 선도(도표) 해석 문제 풀이 [내부링크]

건설기계설비기사, 유압기기에서 출제된 기출 문제를 가지고 '유압 변위단계 선도(도표)'를 해석해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한 문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유압 변위단계 선도(도표)이다. 이 선도에서 시스템의 동작..

cm ↔ inch ↔ ft의 단위 관계 [내부링크]

길이 단위에서 SI단위인 m와 영국 단위인 inch, ft의 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공학 계열에서 학업, 종사하시는 분들은 무의식 중에서도 변환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하는 단위 변환입니다. 이번 기회에 제대로..

출력, 동력, 일(Watt)의 MLT, FLT 단위 유도하기 [내부링크]

출력, 동력, 일의 단위인 와트(Watt)를 MLT, FLT 단위로 유도하는 포스팅입니다. 아래의 건설기계설비기사 실제 기출을 가지고 작성합니다. ① MLT 차원계 : M은 질량(kg), L은 길이(m), T는 시간(sec)을 의미. ②..

【유압기기】 기어펌프의 송출 유량 공식/문제 [내부링크]

* 기어펌프의 송출 유량 공식 얼마 전, 2018년도 3회차 건설기계설비기사에서 실제로 출제되었던 기출문제입니다. [문제] 모듈이 10, 잇수가 30개, 이의 폭이 50mm 일 때, 회전수가 600 rpm, 체적 효율은 80% 인..

【유체역학】 동점성계수란? + 단위, MLT 차원 [내부링크]

동점성계수(dynamic viscosity)란 점성계수(viscosity)를 밀도(density)로 나눈 값이며, 층류와 난류를 구분하는 척도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의 수식으로 간략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때, 레이놀즈..

【유압기기】 유압장치의 장단점과 특징 + 기출문제 [내부링크]

유압장치의 장점 1. 입력에 대한 출력의 응답이 빠르다. 2. 시동, 정지, 역전, 변속, 가속 등의 제어가 간단하다. 3. 힘과 속도를 자유로이 변속시킬 수 있다. 4. 무단변속이 가능하다. 5. 출력당 소형경량으로 큰..

【유체기계】 배관 지지장치 + 기출문제 [내부링크]

얼마전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시험에서 기출되었던 '배관 지지장치'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배관 지지장치는 행거, 서포트, 레스트레인트, 브레이스로 총 4개가 있습니다. (이를 구분하는 문제가 아래에 적어놓은..

【유압기기】 카운터 밸런스 밸브 + 예제 [내부링크]

카운터 밸런스 밸브가 무엇인지 얼마전 기출되었던 따끈한 문제를 가지고 설명해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고, 도움이 되셨다면 포스팅 하단의 공감♥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제] 그림과 같은 유..

풀이 공유 참여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선 제 블로그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리자면, 기계공학 / 화학공학 / 일반기계기사 / 건설기계설비기사 / 오토캐드 등 다양한 공학에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

【SkyCiv】 보(Beam) 해석! SFD, BMD 그려주는 사이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제가 이번에 새롭게 알게된 한 사이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인 2018년 08월 22일 기준으로 국내 블로거 중에서 이 사이트 관련해서 포스팅을 한 게시물은 없네요..

【유체기계】 송풍기의 축동력, 전압 효율 문제 풀이 [내부링크]

따끈따끈한 2018년도 3회차 '건설기계설비기사' 기출문제(4과목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입니다. [문제] 터보팬에서 송풍기 전압이 150 mmAq일 때 풍량은 4 m^3/min 이고, 이 때의 축동력은 0.59 kW 이다. 이 때 전..

【건설기계】 탬핑, 머캐덤, 탠덤 롤러 문제 풀이 [내부링크]

얼마전 기출되었던 따뜻한 2018년도 3회차 '건설기계설비기사' 기출문제(5과목 건설기계일반)입니다. 이번 문제는 건설기계일반에서도 제목에 적었듯이 탬핑 롤러, 머캐덤 롤러, 탠덤 롤러에 대해서 각각 알고있는..

【유체기계】 펌프 수차, 양수식 발전 [내부링크]

양수식 발전이란, 수력 발전(댐, 수력, 조력 등)의 한 종류입니다. 야간 시간대처럼 잉여 전력이 풍부한 시간에 '펌프'를 통해서 물을 높은 곳에 저장해둔 다음, 전기가 필요할 때에 올려두었던 물을 다시 내리면..

MPa ↔ N/mm^2 단위 관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재료역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압력, 응력 단위를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아주 쉬운 반면에 자주 헷갈려서 질문(댓글)이 들어오는 단위 개념입니다. 이번 기회에 잘 파악하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MPa..

【유체기계】 펌프의 축추력 방지법 [내부링크]

2018년 3회차 건설기계설비기사, 제4과목 유체기계에서 출제된 문제 중 하나를 풀어보면서 원심펌프에서의 축추력 방지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얼마전 출제된 따끈따끈한 문제이므로 한번 풀어보시길 추..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시험 후기 [내부링크]

제가 공개한 저의 이메일로 검색을 하시는 분이 많아졌네요. 네이버 블로그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메일을 제대로 공개하고 많은 분들과 소통하고 있는데, 요근래에 제 이메일을 많이 검색하시는..

2019년도부터 바뀌는 국가기술자격 시험 [내부링크]

얼마전, 국가기술자격 시험을 치면서 안내문을 배부 받았습니다. 그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저처럼 국가기술자격 시험을 치시는 분들께는 꼭 필요한 정보일거라 생각이 됩니다. 들어오셔서 지금 이 글..

펌프, 수차의 비교회전도, 상사법칙 공식 정리 [내부링크]

건설기계설비기사 중, 제4과목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방대한 내용들 중에서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펌프 및 수차, 송풍기 관련한 공식들입니다. 오랜만에 어려운 공식을 보는 것이라 다소 외우..

유체기계의 총 배출 유량, 회전수 문제 풀이 [내부링크]

건설기계설비기사의 2015년도 3회차 기출문제입니다. 제4과목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입니다. 전체 기출문제 풀이는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문제] [문제풀이] 우선 이 문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풀지 막..

유압기기, 유체 동역학 문제 풀이 [내부링크]

2015년도 2회차 건설기계설비기사, 제4과목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기출문제 중에 하나 입니다. 설명이 필요한 문제를 가져와봤습니다. 기출 전체 풀이는 포스팅 하단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유체역학 과목에서는..

수차의 동력, 효율 구하는 문제 풀이 [내부링크]

2015년도 2회차 건설기계설비기사, 제4과목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기출문제 입니다. 공식 설명이 필요한 문제 풀이만 이 포스팅에 따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열공하시길 바랍니다. [동력 및 효율 관련..

【화학공학】화학공학과 진로 [내부링크]

다음달이면 수험생 여러분들이 수시 원서 접수를 할 시기입니다. 아직 학과를 정하지 못했거나, 진로를 고민중인 학생들을 위해 화학공학과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화학공학의 역사나 과거 화학공학에..

【기계설계】브레이크의 이해 3 - 밴드브레이크 [내부링크]

브레이크 단원에서 마지막으로 밴드 브레이크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앞에 설명드렸던 블록, 내확 브레이크와 비슷하게 마찰력으로 드럼에 제동을 걸어줍니다. 하지만 밴드(band)를 사용함으로써 몇 가지 더 고려해..

스즈끼 버그만 바이크 간략 정보 [내부링크]

스즈끼사의 '버그만' 바이크에 대한 간략 정보입니다. 버그만 시리즈가 여러개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버그만 200 ABS' 와 '버그만 400 ABS'에 대해서만 작성합니다. 1. 버그만 200 ABS - 사진 출처 : http:..

블로그 대표사진, 썸네일 지정하는 방법 [내부링크]

블로그의 글은 검색엔진(구글, 네이버, 다음 등)으로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블로그의 경우 약 80~90%가 '검색'을 통해서 유입됩니다. 따라서, 검색할 당시에 독자분들이..

전국 바이크 렌트 모음 [내부링크]

전국적으로 바이크(오토바이)를 대여하는 업체를 모았습니다. * 필자는 개인 블로거로 업체와는 아무 연관없는 바이크를 순수하게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 아래 1,2,3... 의 순서는 아무 의미 없습니다. 1. 바이크..

【건설기계】 1회 사이클 시간, 시간당 작업량 구하기 [내부링크]

* 작성 : 2018.08.12 * 수정 : 2018.08.13, 문제 ②를 추가하였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에서 제5과목 건설기계일반에서 자주 등장하는 개념입니다. 제5과목 시험에서 10문제를 차지하는 건설기계일반 과목 중, 계..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에 URL 링크거는 방법 [내부링크]

본문 내에서 작성하다가 이전에 작성했던 글이나, 다른 블로그 또는 사이트의 링크를 걸어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화면에서 아래의 URL 링크를 걸어두는 방법이 좋습니다. 링크를 주소 그대로 적으면 좋..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에 이전 글 삽입하는 방법 [내부링크]

블로그에 글을 게시하다보면, 이전에 작성했던 글이나 추후에 작성하고나서 새로이 이전 게시물에 링크를 추가할 경우에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자체적으로 '이전 글 삽입'이라는 플러그인을 편리..

【수학】 수능에 자주 등장했던 초월함수 그래프 그리기 [내부링크]

수능에 자주 등장했던 초월함수 그래프 그리는 방법입니다. 그래프를 그리기에 앞서 도함수와 이계도함수의 체크 정공법으론 극점, 변곡점 잡기 너무 어려우므로 평행이동을 이용하자. * 우측의 그림의 b에서..

【기계설계】브레이크의 이해 2 - 내확브레이크 [내부링크]

마찰력의 방향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식을 세우는 방법을 보고 싶으시면 이전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engineershelp.tistory.com/431 (브레이크 개요 및 블록브레이크) 이번 글에서는 내확 브레이크를..

【기계재료】상평형도 보는법 [내부링크]

벤젠 톨루엔 기액 평형도입니다. X축은 벤젠의 몰분율로 0이면 톨루엔입니다. 보통 화학공학에서는 TX선도라고 표현을 많이 합니다. 혼합물은 구성비에 따라 끓는점이 다릅니다. 여기서 몰분율과 온도에 따라 (T..

【화학공학】P&ID - Identification Letters [내부링크]

P&ID에서 사용되는 약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면에 사용되는 약어 표입니다. 첫번째 글자와 두번째 글자로 표기가 많이 되는데요, 예를들면 PI는 PRESSURE INDICATOR, TI는 TEMPERATURE INDICATOR를 의미..

【기계설계】브레이크의 이해 1 - 브레이크 개요 및 블록브레이크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일반기계기사 실기 필답형의 브레이크 파트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실한 이해가 필요한 파트이기 때문에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자 합니다만 보시고도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Auto CAD】오토캐드 도면 스케치업으로 부르기 [내부링크]

간단하게 Auto CAD로 작성한 DWG파일을 Sketch UP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단면을 이동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면은 PLINE으로 따주시면 됩니다. 안하면 스케치업으로 넘어갔을때 다 깨집니다. 간..

【화학공학】화학공정 P&ID 기호 설명 [내부링크]

P&ID는 Piping & Instrumentation Diagram의 약어로 플랜트 설계 시 배관과 장치들을 간단히 나타내는 기호와 그림입니다. 기본적으로 P&ID는 모두 대문자를 사용합니다. 위는 Pipe와 Valve와 기타 장치들의 기호..

【화학공학】Batch Reactor [내부링크]

반응공학에서 가장 먼저 다루는 Batch Reacto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반응이 진행되는 동안 채우거나 비우지 않음 장시간 가동 시 높은 전환율(전화율)을 얻을 수 있음 운전 유용성 (제품1 생산 후..

NASA CEA(Chemical Equilibrium with Applications) 사용법 [내부링크]

CEA는 미국의 NASA에서 배포한 화학 계산 프로그램이다. 열역학적 상태량, 연소 반응, 로켓 성능 등을 이론적으로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기역학, 열역학, 추진공학 등에 이용할 수 있다. CEARUN이라고 해서 프..

투어링 바이크 - K 1600 B 간략 정보 [내부링크]

투어링 바이크 K 1600 B 간략 정보입니다. * 출고가 : 약 2,000만원 이상 * B x S : 72 x 67.5 mm * 배기량 : 1,649 cc * 출력 : 160 hp (118 kW) at 7,750 rpm * 최대 토크 : 129 lb-ft (175 Nm) at 5,250 rpm *..

투어링 바이크 - C 400 X 간략 정보 [내부링크]

투어링 바이크 C 400 X 간략 정보입니다. * 축간거리 : 1565mm * 길이 : 2,210mm * 너비 : 835mm * 높이 : 1,305mm * 건조중량 : 406kg * 배기량 : 350cc * B x S : 80 x 69.6 mm * 압축비 : 11.5 : 1 * 출력 :..

티스토리 글쓰는 방법 - 키워드 관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것 하나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처럼 정보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께 아마도 더욱 좋지 않을까 합니다. 바로 '키워드 관..

구글 블로거(블로그 스팟) 무료 스킨 배포 사이트 추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로 블로그를 운영한지 4년차에 접어든 한 블로거입니다. 지금 보고계시는 블로그는 운영한지 1년 정도되었는데, 얼마전 부터 구글 블로거(블로그 스팟)을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

혼다 PCX 125 스쿠터 간략 정보 [내부링크]

개인적으로 PCX125 스쿠터를 125cc계열 바이크 중에서 가장 좋아합니다. 아래에 간략한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제조사 : 혼다 * 품명 : 혼다 PCX 125 스쿠터 * 출고가 : 390 ~ 450만원 정도 * 중..

대구 바이크 렌트 업체 모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구 바이크 렌트 / 대구 오토바이 렌트 업체를 모아보았습니다. (필자는 그저 바이크를 좋아하는 개인 블로거입니다.) * 포스팅 순서 1,2,3...은 아무 의미 없습니다. 1. 현대 바이크 * 블로그 주소..

50cc 스쿠터 추천 및 가격 [내부링크]

50cc 스쿠터 추천 및 가격 입문자나 가벼운 통학용으로 많이 구매하시는 50cc 스쿠터 6개를 모아보았습니다. 50cc 스쿠터 계열에서는 아래의 6가지가 그래도 가장 많이 팔리면서도 많이 타고계신 듯 합니다. ※ 아..

열역학 제0법칙 (열평형의 법칙) [내부링크]

기사 시험에서 점수를 주기 위한 문제로 자주 출제되는 열평형 문제에 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열역학 제 0법칙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온도가 서로 다른 두 물체를 접촉(혼합)시키면 온도가 높은..

【화학공학】반응기. Reactor [내부링크]

반응기에 대해 문제를 풀기 전, 반응기가 어떤 것인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반응기(Reactor) 화학반응을 진행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기구.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여 반응이 잘 일어나도록 해줌 형태로..

【화학공학】나이트로벤젠 Nitro Benzene [내부링크]

나이트로벤젠(니트로벤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itro Benzene 1. 나이트로벤젠의 물리 화학적 특성 방향족 니트로 화합물의 일종. 물에는 잘 녹지 않고 유기 용매에 잘 녹음 수용액은 단맛이 남 약한..

【재료역학】 내압을 받는 압력용기(원통형, 구형) [내부링크]

< 에디터 자체의 수식입력 툴을 이용하여 글이 다소 지저분해보이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응력과 압력에는 많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차원이 같다는 것입니다. 면적만 곱해주면 둘 다 힘(하중)..

항공우주공학이란 [내부링크]

항공우주공학(aerospace engineering)이란?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 비행기, 강한 불꽃과 함께 우주를 향해 달려가는 로켓을 보며 가슴이 떨린 적이 있나요? 이 땅에 발 붙이고 하늘을 바라보며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열역학】 기본 공식(열역학 제1법칙, 비열비, 줄의 법칙) [내부링크]

많은 대학생분들이 열역학을 처음 접하면 멘붕에 빠집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구요. 눈에 보이지 않아서 그런지 이해가 힘들다고 해야하나... 지금도 설명드리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오랜 기간 접하다보니 나름 노하..

주물사의 통기도 구하는 문제 풀이 [내부링크]

기계공학 中, 기계공작법 단원에서 나오는 '주물사의 통기도'를 구하는 문제를 2개 가져와서 풀어보았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신 분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공무원이나 공기업에서 나온 기출문제입니다...

【화학공학】에틸렌 글리콜 Ethylene Glycol (EG) [내부링크]

Ethylene Glycol(EG) 1.에틸렌 글리콜의 특성 Ethylene Glycol (EG) 가장 간단한 2가 알코올 자체적인 독성은 없으나 섭취하면 옥살산(맹독성)을 생성하는 특징을 가진 물질입니다. 화학식 (chemical formula) C2..

볼나사의 단면 모양, 장점, 단점 + 예제 [내부링크]

"Life is a tagedy when seen in close-up, but a comedy in long-shot." - Charlie Chaplin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이다." - 찰리 채플린 <순서> 1. 볼나사 단면 사진 2. 볼나사의 장..

입계부식이란 + 방지법 [내부링크]

"A day without laughter is a day wasted." - Charlie Chaplin "웃음 없는 하루는 낭비한 하루다." - 찰리 채플린 - 출처 : DKBMP 1. 입계부식이란? - 고온으로부터 급냉한 것을 500 ~ 850도 범위로 재가열하면..

간단한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밑 대수비교 [내부링크]

"One repays a teacher badly if one only remains a pupil." - Friedrich Nietzsche "제자가 계속 제자로만 남는다면 스승에 대한 고약한 보답이다." - 프레드리히 니체 사실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정의를 정확..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쉽게 구하는 방법 [내부링크]

"A little sincerity is a dangerous thing, and a great deal of it is absolutely fatal." - Oscar Wilde "작은 성실함은 위험한 것이며, 과도한 성실함은 치명적이리만큼 위험하다." - 오스카 와일드 최대공약..

n명의 사람을 a, b, c로 나누는 경우의 수 [내부링크]

"When we are planning for posterity, we ought th remember that virtue is not hereditary." - Thomas Paine "우리가 후대를 위해 준비할 때, 미덕은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 토마스 페..

【수학】 토너먼트, 리그 방식 경기 수 계산하는 방법 [내부링크]

"Over the years your bodies become walking autobiograhpies, telling friends and strangers alike of the minor and major stresses of your lives." - Marilyn Ferguson "세월이 흐르면서 너의 신체는 걸어다..

【수학】 삼각함수 공식 변환표 (쉽게 암기하는 방법) [내부링크]

"At Microsoft there are lots of brilliant ideas but the image is that they all come from the top - I'm afraid that's not quite right." - Bill Gates "마이크로소프트사에는 뛰어난 아이디어가 많고, 그것..

【수학】 삼각형의 도심 [내부링크]

"Real knowledge is to know the extent of one's ignorance." - Confucius "진정한 앎은 자신이 얼마나 모르는 지를 아는 것이다." - 공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각형의 도심'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

일반기계기사 필답형/작업형 시험시간 및 준비물 [내부링크]

"The only tyrant I accept in this world is the still voice within." - Mahatma Gandhi "이 세상에서 내가 인정하는 유일한 독재자는 내 안의 작은 목소리 뿐이다." - 마하트마 간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

【유체역학】 수격현상(Water Hammering) 간략 설명 [내부링크]

"I shut my eyes in order to see." - Paul Gauguin "나는 보기 위해 눈을 감는다." - 폴 고갱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체역학, 유압기기에서 등장하는 '수격현상(water hammering)'에 대해 간략하게 알..

【유체역학】 캐비테이션(공동현상)의 간략 설명 [내부링크]

"I belive that one of life's greatest risks is never daring to risk." - Oprah Winfrey "조금도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일일 것이라 믿는다." - 오프라 윈프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

【수학】 위치, 이동거리, 속도 등 평면운동의 이해 [내부링크]

"There is only one success - to be able to spend your life in your own way." - Christopher Morley "오직 한 가지 성공이 있을 뿐이다. 바로 자기 자신만의 방식으로 삶을 살아갈 수 있느냐이다." - 크리스토..

【수학】 정적분과 급수 쉽게 풀어보기 + 예제 [내부링크]

"To have doubted one's own first principles is the mark of a civilized man." - Oilver Wendell Holmes Jr. "자신의 인생 제1원칙에 대해 의심을 품어보았다는 것은 교양있는 사람이라는 증거이다." - 올리버..

【수학】 정적분과 급수, 곱셈공식 이용 문제풀이 [내부링크]

"Anyfool can criticize, condemn and complain and most fools do." - Benjamin Franklin "비판, 비난하거나 불평하는 것은 어떤 바보라도 할 수 있고, 대다수의 바보들이 그렇게 한다." - 벤자민 프랭클린 안녕..

【수학】 이계도함수, 부분적분법 문제풀이 [내부링크]

"Nothing is a waste of time if you use the experience wisely." - Auguste Rodin "경험을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어떤 일도 시간 낭비는 아니다." - 오귀스트 르네 로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등수학..

【수학】 이차함수 최솟값, 최댓값 관련 문제풀이 [내부링크]

"Own only what you can carry with you; know language, know countries, know people. Let your memory be travel bag." - Alexander Solzhenitsyn "휴대할 수 있는 것만 소유하고, 언어, 국가, 사람들을 알아라..

【수학】 점과 점 사이의 거리 이용 문제풀이 [내부링크]

"We must not say every mistake is a foolish one." - Cicero "모든 실수가 어리석은 것이라 말해선 안된다." - 키케로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1 2015개정 수학 기하파트에 해당하는 문제를 가져왔습니..

【수학】 허수 성질 관련 문제풀이 [내부링크]

"Prediction is very difficult, especially about the future." - Niels Bohr "예측은 매우 어려우며, 미래에 대해서는 특히 그렇다." - 닐스보어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1 수학에서 나오는 허수 파트..

【수학】 도함수의 활용 문제풀이 [내부링크]

"There's no such thing as failure. Mistakes happen in your life to bring into focus more clearly who you really are." - Oprah Winfrey "실패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이 진정으로 누구인지 보다 뚜..

【동역학】 도르래 힘 구하기 문제풀이 [내부링크]

"If you want the present to be different from the past, study the past." - Baruch Spinoza "현재가 과거와 다르길 바란다면, 과거를 공부하라." - 바뤼흐 스피노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역학에서..

【동역학】 스프링 직렬 병렬 문제풀이 [내부링크]

"A flatterer is a friend who is your inferior, or pretends to be so." - Aristotle "아첨꾼은 나보다 열등하거나 그런 척 하는 친구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역학에서 스프링..

【기계설계】 나사 피치, 리드, 산수 예제 문제풀이 [내부링크]

"That best portion of a good man's life, his little, nameless, unremembered acts of kindness and of love." - William Wordsworth "좋은 사람의 삶은 사소하고,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거나 잊혀진 친절과 사..

【기계설계】 스프링 단원 공식정리 [내부링크]

"The biggest adventure you can ever take is to live the life of your dreams." - Oprah Winfrey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가장 큰 모험은 바로 여러분이 꿈꿔오던 삶을 사는 것입니다." - 오프라 윈프리 안녕하세..

【기계설계】 브레이크와 플라이휠 단원 공식정리 [내부링크]

"Whenever I hear anyone arguing for slavery, I feel a strong impulse to see it tried on him personally." - Abraham Lincoln "누구든 노예제도에 찬성한다는 이야기를 할 때마다 그에게 직접 노예생활을 시..

【기계설계】 감아걸기 전동요소 단원 공식정리 [내부링크]

"Doubt is not a pleasant condition, but certainty is absurd." - Voltaire "의심하는 것이 유쾌한 일은 아니다, 하지만 확신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 볼테르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기계기사..

【유체역학】 수면 아래 수문의 작용점과 힘 문제풀이 [내부링크]

"A life spent making mistakes is not only more honorable, but more useful than a life apent doing nothing." - George Bernard Shaw "실수하며 보낸 인생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보낸 인생보다 훨씬 존경스..

【재료역학】 모어원 예제 문제풀이 [내부링크]

"We thought we were running away from the grown-ups, and now we are the grown-ups." - Margaret Atwod "우리는 우리가 어른이 되는 것에서 도망치고 있다고 생각했다. 허나 이제 우리가 어른이 되어버렸다."..

【유체역학】 곡면에 가해지는 힘 문제풀이 [내부링크]

"How many cares one loses when one desides not to be something but to be someone." - Gabriel Coco Chanel "무언가가 아니라 누군가가 되기로 결정을 하고 나면 얼마나 많은 걱정을 덜게 되는가." - 가브리엘..

【기계설계】 기어 단원 공식정리 [내부링크]

"Laughter is the closest distance between two people." - Victor Borge "웃음은 두 사람간의 가장 가까운 거리다." - 빅터보르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기계기사 실기, 필답형 시험의 'Chaper 10...

【열역학】 유체 혼합, 온도 묻는 문제풀이 [내부링크]

"Just the knowledge that a good book is awaiting one at the end of a long day makes that day happier." - Kathleen Norris "긴 하루 끝에 좋은 책이 기다리고 있다는 생각만으로 그날은 더 행복해진다." -..

【재료역학】 단면 2차 모멘트 구하는 문제풀이 [내부링크]

"You cannot be mad at somebody who makes you laugh - it's as simple as that." - Jay Leno "당신을 웃게 만드는 이에게 화를 낼 수는 없어요. 그만큼 단순한 거에요." - 제이 레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

【물리】 속도-시간(V-t) 그래프 해석 예시 [내부링크]

"Life engenders life. Energy creates energy. It is by spending oneself that one becomes rich." - Sarah Bernhardt "생명은 생명을 낳는다. 에너지는 에너지를 창출한다. 사람이 부자가 되는 것은 자신을 소..

【기계설계】 마찰차 단원 공식정리 [내부링크]

"For one human being to love another; that is perhaps the most difficult of all our tasks, the ultimate, the last test and proof, the work for which all other work is but preparation." - Rainer Mari..

【기계설계】 베어링 단원 공식정리 [내부링크]

"Gravity. It keeps you rooted to the ground. In space, there's nor any gravity. You just kind of leave your feet and go floating around. Is that what being in love is like?" - Josh Brand "중력. 중력..

【재료역학】 직렬병렬 스프링 처짐량 문제풀이 [내부링크]

"니가 생각하는 사랑이 붉은색이면, 자주색도 있고 파란색도 있고 검정색 하얀색 다있는거야" - 영화 <푸른소금> 명대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료역학에서 스프링의 직렬, 병렬 연결관련한 문제를 가져..

【기계설계】 축이음 단원 공식정리 [내부링크]

"내가 자신을 신뢰하고 나 자신이 될 때 … 종종 기적과도 같이 내 삶 속의 모든 것이 편안하게 제자리를 찾음으로써 이것이 드러난다." "When I'm trusting and being myself … everything in my life reflects..

【기계설계】 정하중, 동하중 등의 종류 [내부링크]

"Gratitude is not only the greatest of virtues, but the parent of all others." - Cicero "감사하는 마은은 최고의 미덕일 뿐 아니라 모든 미덕의 어버이다." - 키케로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설..

【열역학】 냉매의 구비조건 [내부링크]

"In the highest civilization, the book is still the highest dellight. He who has once known its satistactions is provided with a resource against calamity." - Ralph Waldo Emerson "가장 발전한 문명사..

【기계설계】 묻힘키의 전단응력 문제풀이 [내부링크]

"We're all capable of mistakes, but I do not care to enlighten you on the mistakes we may or may not have made." - Dan Quayle "우리는 모두 실수를 범할 수 있지만, 우리가 저질렀는지 어떤지 모르는 실수..

【유체역학】 풍동 모형실험 레이놀즈 상사성 문제풀이 [내부링크]

"Study the past if you would define the future." - Confucius "미래를 결정짓고 싶다면 과거를 공부하라." - 공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체역학에서 레이놀즈 수 상사성에 대한 문제입니다. 레이놀..

【기계설계】 이끝원 지름 묻는 문제풀이 [내부링크]

"Laughter gives us distance. It allows us to step back from an event, deal with it and then move on" - Bob Newhart "웃음은 거리를 둘 수 있게 해준다. 웃으면 문제를 한 발짝 떨어져 바라볼 수 있고, 해결..

【기계설계】 리벳 판효율, 피치 문제풀이 [내부링크]

"Gravitation cannot be held responsible for people falling in love" - Albert Einstein "만유인력은 사랑에 빠진 사람을 책임지지 않는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설계에서..

【기계설계】 축 단원 공식정리 [내부링크]

"I love people who make me laugh. I honestly think it's the thing I like most, to laugh. It cures a multitude of ills. It's probably the most important thing in a person." "나는 나를 웃게 하는 사람..

【재료역학】 압축하중, 푸아송비 문제풀이 [내부링크]

"Time is the coin of your life. It is the only coin you have, and only you can determine how it will be spent. Be carefullest you let other people spend it for you." "시간은 인생의 동전이다. 시간은..

【재료역학】 자중 비교 문제풀이 [내부링크]

"子求諸己 小人求諸人 (자구제기 소인구제인)" "What the superior man seeks is in himself. What the mean man seeks is in others." "일이 잘못되면 군자는 제 탓을 하고, 소인은 남을 탓한다." - 공자 안녕하..

【재료역학】 동일 단면적 중실축, 중공축의 비틀림 비교 문제풀이 [내부링크]

"Those who dream by day are cognizant of many things which escape those dream only by night." "낮에 꿈꾸는 사람은 밤에만 꿈꾸는 사람에게는 찾아오지 않는 많은 것을 알고 있다." -에드거 앨런 포 안녕하..

【재료역학】 축동력, 전단응력 문제풀이 [내부링크]

"He who learns but does not think, is lost! He who thinks but does not learn is in great danger."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얻는 것이 없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 공자 안녕하세..

【기계설계】 용접이음 단원 공식정리 [내부링크]

"Habit is habit and not to be flung out of the window by any man, but coaxed downstairs a step at a time." "습관은 습관이다. 누구에게든 습관은 창 밖으로 내던져 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구슬려 한 번..

【기계설계】 리벳이음 단원 공식정리 [내부링크]

"No man ever listened himself out of a job." "남의 말을 열심히 들어주다가 해고당한 사람은 없다." - 캘빈 쿨리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기계기사 실기, 필답형 시험의 'Chaper 4. 리벳이음' 단..

【재료역학】응력집중계수, 안전율 고려하여 두께 구하는 문제풀이 [내부링크]

"First weigh the considerations, then take the risks." "여러 가능성을 먼저 타진해보라, 그런 후 모험을 하라." - 헬무트 폰 몰트케 안녕하세요. 이번 문제는 제 블로그를 통해서 질문이 들어온 문제를 풀어보..

【기계설계】 키, 핀, 코터 단원 기초공식 정리 [내부링크]

"Reading is to the mind what exercise is to the body." "독서가 정신에 미치는 효과는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효과와 같다." - 리처드 스틸 안녕하세요. 일반기계기사 실기, 필답형 시험의 'Chaper 3. 키, 핀,..

【기계설계】 기초 공식 정리 [내부링크]

"True love brings up everything - you're allowing a mirror to be held up to daily." "진정한 사랑은 모든 것을 끄집어내요. 어느새 매일 거울을 끄집어내 보고 있죠." -제니퍼 애니스톤 안녕하세요. 이번 포..

【수학】검산, 구거법이란? [내부링크]

"Life's greatest happiness is to be convinced we are loved"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은 우리가 사랑받고 있음을 확신하는 것이다." - 시인 빅터 위고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NCS 공부를 하다가 알..

【수학】 기초 통계용어 정리 [내부링크]

"If I'd had some set idea of a finish line, don't you think I would have crossed it years ago?" "결승선에 대한 어떤 정해진 생각이 있었다면 내가 그 결승선을 이미 몇 년 전에 넘었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

【내연기관】 2 행정 사이클 기관의 장단점 [내부링크]

"Kites rise highest against the wind - not with it." "연은 순풍이 아니라 역풍에 가장 높이 난다." - 윈스턴 처칠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연기관 문제에서 자주 등장하는 '2 사이클 기관의 장단점'..

【재료역학】 기둥 전체응력 문제풀이 [내부링크]

"Gravitation cannot be held responsible for people falling in love." "만유인력은 사랑에 빠진 사람을 책임지지 않는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료역학에서 비균일 사각단면에..

【재료역학】 단순보 비균일 분포하중 문제풀이 [내부링크]

"극복할 장애와 성취할 목표가 없다면 우리는 인생에서 진정한 만족이나 행복을 찾을 수 없다." - 맬스웰 몰츠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재료역학에서 단순보에 비균일 분포하중이 작용할 때에 단순보의 반력을 구해..

【유체역학】 수직벽 오리피스 속도 문제풀이 [내부링크]

"지나치게 도덕적인 사람이 되지 마라. 인생을 즐길 수 없게 된다. 도덕 그 이상을 목표로 하라. 단순한 선함이 아니라 목적이 있는 선함을 가져라." - 헨리 데이비스 소로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체..

【기계공작법】 센터리스 연삭기 [내부링크]

"인성은 쉽고 조용하게 계발될 수 없다. 시련과 고통의 경험을 통해서만 영혼은 강해지고, 야망이 고무되고, 성공이 이뤄질 수 있다." - 헬렌 켈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공작법에서 자주 등장하는 '..

【열역학】 무효 에너지란? [내부링크]

"알고 있을 때는 알고 있음을 밝히고 잘 모르고 있을 때는 모름을 시인하는 것이 바로 참된 지식이다." - 공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열역학에서 아주아주 드물게 등장하는 '무효에너지'에 대한 포스팅입..

【재료역학】 집중하중 외팔보의 처짐 및 처짐각 [내부링크]

"어떤 비관론자도 별의 비밀을 발견하거나, 미지의 섬으로 항해하거나, 인간정신의 새로운 낙월을 연 적이 없다." - 헬렌 켈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료역학에서 '집중하중이 작용하는 외팔보'의 처짐..

【기계제도】 한국산업표준 KS 규격집 알아보기 [내부링크]

"무언가를 위해 목숨을 버릴 각오가 되어 있지 않는 한 그것이 삶의 목표라는 어떤 확신도 가질 수 없다." - 아르헨티나 출생의 쿠바 정치가, 혁명가 체 게바라 안녕하세요. 기계공학 등 공학문제를 풀다보면 기계..

【내연기관】 조인트(Joint)의 종류 [내부링크]

"배움은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열성을 다해 갈구하고 부지런히 집중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 미국 제2대 대통령 애비게일 애덤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연기관을 비롯하여 기계공학 전체에..

【기계재료】 게이지강의 조건 [내부링크]

가장 사랑해야할 사람도 가장 사랑하는 사람도 너 자신이어야 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재료에서 아주 가끔? 등장하는 '게이지강'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스팅 키워드가 1개 뿐이..

【열역학】 HPh, kWh ↔ J 단위변환 [내부링크]

꿈꾸는 자는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너지의 단위인 HP (horse power)와 kW (kilo watt)를 kJ (kilo joule)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2가지 예제 문제를 풀어보..

【기계진동】 용수철-질량계 고유진동수 문제풀이 [내부링크]

한평생, 사랑만해도 시간이 부족했다. 다시 인생을 산다면, 사랑만을 원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공학에서 동역학 문제 중, '용수철 -질량계 고유진동수'를 구하는 간단한 문제입니다. 대학 시험..

【동역학】 바퀴의 순간중심 문제풀이 [내부링크]

미친자는 반드시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공학 중, 동역학 문제에서 바퀴가 굴러갈 때에 순간중심 개념을 이용해서 속도의 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순간중심이라는 단어를 개념적으로만 배..

【재료역학】 단순보 사각단면 '최대'전단응력 문제풀이 [내부링크]

대학을 갈 때에도 직장을 갈 때에도 여러 조건이나 이유를 대지만, 사랑만큼은 그러지 말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료역학에서 단순보의 사각단면에서 '최대'전단응력에 관한 문제풀이입니다. 잘 보시..

【재료역학】 단면적 감소량 문제풀이 [내부링크]

즐거운 시간들이 가고 행복한 시간들도 찾아오기를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재료역학 문제 중에서 '단면적의 감소량'에 대한 문제를 가져와 풀어보겠습니다. 자주 등장하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지만,..

【유체기계】 유체기계의 분류 [내부링크]

사랑은 지키는거레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공학 중에서도 유체기계의 분류입니다. 간략하게 표로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① 수력기계, ② 공기기계, ③ 유체수송장치로 나눠서 작성하..

【재료역학】 단면 상승 모멘트 문제풀이 [내부링크]

잊혀진다고 낙심하지말자. 잊어야할건 잊어버려도 좋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기계공학 중, 재료역학에서 '단면상승모멘트'에 대한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대학 수업 과정에서 단면'상승'모멘트는 거의 수업시간..

【열역학】 이상기체 비열 관계 공식 정리 [내부링크]

제 자리에 서있기 위한 성실. 뒤쳐지지 않기 위한 노력.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열역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비열비, 기체상수, 정적비열, 정압비열에 관련한 공식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세부적인 사항이나..

【열역학】 기체상수 단위변환 [내부링크]

미친 자는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공학문제에서 자주 적용되는 기체상수의 단위와 관련한 포스팅입니다. 기체상수는 주로 kJ/kg K 의 단위를 사용하는데, 문제마다 단위가 바뀌거나하는 부분 때문에 헷갈..

【물리】 가속도-시간 (a-t) 그래프 해석 예시 [내부링크]

꿈을 꾸세요. 생각보다 꿈은 가까이에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문제는 기계공학 문제를 풀다가 아주 쉽게 동역학 중에서도 고등물리 내용 수준의 문제가 있어서 【물리】 게시판에 풀이를 작성해봅니다. 도움..

【물리】 단열된 피스톤 열역학적 문제풀이 [내부링크]

꿈을 꾸세요. 꿈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등물리에서 가장 어렵다는 열*유체역학 문제 중에 하나를 가져왔습니다. 아래의 문제풀이 예시를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

【물리】 액체의 밀도와 부력 문제풀이 [내부링크]

아침 일찍 일어나는 새가 모이를 먹는다. 두번째 일어난 새는 남은 모이를 먹는다. 세번째 일어난 새는 굶는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역시 고등물리 문제를 하나 가져와 풀어보겠습니다. 이번 문제는 유체역학에..

【물리】 수소 원자 모형, 에너지 준위차 문제풀이 [내부링크]

미친자는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문제도 역시나 고등물리에서 가져왔습니다. 수소 원자 모형, 에너지 준위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인터넷 서핑을 통해 들어오셨다면, 아래 예시 문제풀이를 보시고 도움이 되시..

【물리】 두개의 유체 흐름 문제풀이+베르누이 법칙, 연속 방정식 [내부링크]

꿈꾸는 자는 성공한다. 그렇다고 꿈만 꾸지는 마라. 실천하라.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역시 고등물리에서 유체역학 문제를 들고와서 풀어보겠습니다. 고등물리에서도 열*유체역학은 상당히 어려워하는 개념이라고..

【물리】 전자기파 문제풀이 [내부링크]

꿈꾸는 자는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등물리에서 전지기파 관련한 좋은 문제를 가져와서 풀어보겠습니다. 저도 수능을 친지 몇년이나 지나서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풀이가 가능한 문제는 이..

【물리】 케플러 2,3법칙 문제풀이 [내부링크]

머릿속 도서관을 만들자.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고등물리에서 자주 등장하는 케플러 2,3 법칙 문제를 들고와서 풀어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열공하세요~^^ [문제]..

【물리】 등가속도 운동 및 용수철 저울 문제풀이 [내부링크]

미친자는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운동에 대한 고등물리 과정 문제풀이입니다. 비교적 간단한 문제입니다. - 수능특강 문제입니다. [문제] 그림 (가), (나)와 같이 질량이 각각 m, 1kg 인 물체 A, B가 도..

【물리】 등압, 단열과정 열역학 문제풀이 [내부링크]

미친자는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등물리에서 열역학 부분의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물리시험에서 대체적으로 마지막 20번에 자주 등장하는 출제유형입니다. - 수능특강 문제입니다. [문제]..

【물리】 충돌(운동량, 충격량) 문제풀이 [내부링크]

미친자는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수능물리 시험문제를 하나 가지고와서 풀어보겠습니다. 수능시험을 친지 오래전이라 어떻게 자세히 설명해야할지 쓰는 순간순간마다 고민이 되지만, 최대한 이해가 가능..

【물리】 여러 물체의 운동 문제풀이 [내부링크]

미친자는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로운 게시판을 열고 고등 물리에 관한 문제를 풀어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고등물리 문제를 자주 접해서 푸는 기회가 없지만, 기회가 된다면 자주 풀어서 올리도록 하..

【물리】 속도-시간(V-t) 그래프 해석 예시 [내부링크]

미친자는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의 간단한 속도-시간 (v-t) 그래프를 가지고 해석해보는 내용입니다. 아주 간단한 그래프이지만, 여러가지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래프가 이번..

2018년 2월 티스토리 초대장 배포! [내부링크]

죽을 만큼 사랑했고 죽을 만큼 아팠다 이제는 죽을 때가 되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초대장을 배포합니다. 오늘 들어가보니 초대장이 7장이 있네요! 비밀댓글을 통해서 ①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려는 이유』와..

한국사 시험 독학 후기 [내부링크]

인생은 정말 어렵다 사람은 정말 어렵다 사랑은 정말 어렵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취업준비 목적으로 한국사 시험을 치고나서 후기를 남깁니다. 인터넷 서핑하시다가 들어오셨텐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재료역학】 분포하중 단순보 처짐 예제 풀이 [내부링크]

사랑에 아파하기엔 너무 아까울 만큼 넌 정말 아름다운 사람이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료역학에서 분포하중이 작용하는 단순보의 처짐에 대해 풀어보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주시고, 기초적인..

【수치해석】 Simpson 1/3 공식 예제 풀이 [내부링크]

"두비두비두랍퐈" - '여우비' 이선희 中,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OST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치해석 적분에서 기초되는 개념인 Simpson 1/3 공식을 적용하여 예제를 풀어보겠습니다. [문제] Simpson 1/3..

【수치해석】 Newton 2차 보간다항식 예제 풀이 [내부링크]

"진심은 누구에게나 통하는 법이에요. 만약 그 진심을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당신은 그 사람에게 과분한 사람이에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치해석에서 'Newton 2차 보간다항식'을 이용하여 예..

【수치해석】 Gauss-Seidel법, Jacobi 반복법 예제 풀이 [내부링크]

"이 사람을 만나 사랑을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해요." "닮아가는 서로를 보며 행복을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치해석 중에서 Gauss-Seidel법과 Jacobi 반복법에 대해 알아..

【동역학】 각운동량(L) 공식 & 예제 [내부링크]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 이선희 각운동량에 관한 공식 정리입니다. 각운동량(L) 공식이 있고 포함?되는 공식인 속도 공식을 통해 각운동량 공식을 총 2가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공식 아래에 예..

【C언어】 구조체 쉬운 예시 코드 [내부링크]

총 2개의 구조체 관련한 예시 코드입니다. 두 개의 점을 입력받는 것은 동일하고, 첫번째 코드는 두개의 점이 같은지 다른지 출력해주고, 두번째 코드는 그로인해 만들어지는 사각형의 넓이와 둘레를 구하는 예시..

【C언어】 기존 데이터와 입력받은 값을 비교 및 위치를 출력하는 소스코드 [내부링크]

C언어 소스코드 예시입니다. 기존에 입력된 데이터와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서로 비교하고 기존 데이터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찾아주는 소스 코드 예시입니다. 주석을 통해 간략하게 설명을 붙여놨습니다. 제일..

【C언어】 txt 파일을 읽고 버블정렬하여 출력하는 소스코드 [내부링크]

C언어. 이미 만들어져있고 데이터가 있는 txt 파일을 읽어들여 버블정렬하여 다른 txt파일로 출력하는 소스 코드입니다. 주석으로 간단하게 설명을 붙여두었습니다. 제일 아래에 파일을 첨부해뒀습니다. #define _..

【C언어】 버블정렬 기본코드 예시 [내부링크]

C언어 기초 중, 버블정렬하는 기본 코드 예시입니다. 간단한 설명은 코드 옆에 주석처리되어 있습니다. #include <stdio.h> void swap(int *, int*); void printArray(int[], int); void bubbleSort(int[], int);..

Cramer 공식, 순수 Guass 소거법, LU 분해법 예제 [내부링크]

이번 문제는 수치해석에서 사용하는 Cramer, 순수 Guass 소거법, LU 분해법을 통해서 선형방정식의 근을 찾는 문제입니다. 선형방정식 3개, 근 3개짜리의 문제를 가지고 와서 예제처럼 풀어볼 것입니다. 최종적으..

수치해석의 이분법과 가위치법 설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수치해석에서 이용되는 방법들 중에 '이분법'과 '가위치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참고하시어 학습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우선, 이분법을 먼저 설명하고 다음으로 가위치법에 대해..

스퍼기어 축간 중심거리, 모듈 문제 [내부링크]

스퍼기여(평기어)는 가장 일반적인 기어의 종류로써 내접, 외접을 구분하여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문제는 외접하고 있는 스퍼기어에서의 두 축간의 중심거리를 묻고 있는 문제를 예제로 풀어보겠습니다. 실..

베어링 뜻, 종류, 구비조건 [내부링크]

베어링이란? 회전하고 있는 기계의 축을 일정한 위치에 고정시키고 축의 자중과 축에 걸리는 하중을 지지하면서 축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입니다. 축받이라고도 합니다. 베어링과 접촉하고 있는 축 부..

원판을 타출하는데 필요한 힘 문제 [내부링크]

[문제] - 실제 공기업 필기 기출 Q. 판두께 5mm 의 연강판에서 지름 20mm 의 원판을 타출하는데 필요한 힘은 얼마인가? (단, 전단응력은 20MPa 이고, π는 3.14로 놓고 계산한다.) [답] 6,280N [문제설명] 이번 문..

전단탄성계수(G)와 탄성계수(E)의 관계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재료역학에서 자주 등장하며 꼭 필요한 개념인 '탄성계수 관계식'에 관련한 문제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공기업 필기시험에 기출되었던 문제를 가지고 와서 예제로 풀어보겠습니다. 질문이 있으..

양단고정보 축방향응력 문제 풀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생긴 양단고정보 내에 힘이 작용할 때에 어떻게 해석해야하는지 풀어보는 문제입니다. 간단하면서도 햇갈리기 쉬운 양단고정 상태이기 때문에 천천히 읽으시면서..

3x3 행렬식 Determinant 쉽게 구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행렬식(D, determinant)를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3x3 정방행렬에 대해서 쉽게 푸는 방법을 알려드려고 합니다. 대학에 들어와서도 아래와 같이 행렬식을..

【재료역학】 외팔보 분포하중 문제풀이 [내부링크]

실제 공기업에서 필기시험으로 기출되었던 문제입니다. 문제는 외팔보에 얼마인지 모르는 분포하중이 작용하고 있을 때, 허용 굽힘응력을 주어주고 분포하중이 얼마까지 버틸 수 있을지 묻는 문제입니다. 알면 간..

【재료역학】 모멘트 개념 이해 문제풀이 [내부링크]

모멘트(moment)의 개념을 이해하고 방향에 따라 부호를 배운 이후 처음 접하면 좋은 문제입니다. 모멘트의 개념과 모멘트계산을 경험해보면서 다른 문제풀때에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문제입니다. 이정도 수준이지..

【재료역학】 정사각형 단면 봉에 인장하중 작용, 탄성계수 묻는 문제풀이 [내부링크]

실제 공기업 기출문제에서 재료역학 부분의 문제입니다. 응력과 변형률 개념에서 가장 기초되는 봉의 인장/압축 하중이 걸릴 때의 경우입니다. [문제] - 실제 공기업 기출문제 Q. 정사각 단면의 각 변이 10mm의 길..

【C언어】 빙고 게임 코드 예시 [내부링크]

1~25의 숫자를 5x5 크기의 빙고판에 각각 임의로 배열하고 사용자와 컴퓨터가 각각 숫자를 입력해가면서 빙고를 완성하는 게임 코드입니다. 누구든 1줄을 먼저 완성하면 게임이 끝나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용자..

ANSYS AutoCAD 파일 수정하는 방법 [내부링크]

ANSYS program에서 AutoCAD 파일을 불러온 다음에 수정하기 위해서 디자인 모델러를 켜서 수정하는 방법의 예시입니다. 아주 기초적인 부분입니다. Flunet를 예로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위 상태가 Geomety를 마우..

【재료역학】 응력집중현상이란? [내부링크]

응력집중현상이란, 재료역학 시간에 배우는 것처럼 '응력의 국부적인 집중현상으로 물체에 외력을 가했을 때 불규칙한 모양의 부분, 특히 예리하게 도려진 밑부분에는 평활한 부분에 비해 국부적으로 매우 큰 응력..

【동역학】 단진자운동 문제 풀이 [내부링크]

단진자운동이란, 천장에 메달아 놓은 실 끝에 추를 매달아 추를 옆으로 당겼다가 놓으면 추는 중력의 작용으로 좌우로 왕복운동을 보고 말합니다. (아래의 그림으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풀이할 문제는 실제..

【동역학】 kW ↔ kg m/s 단위 변환 [내부링크]

킬로와트(kW)를 kg m/s로 단위를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킬로와트시(kWh)는 전력량의 보조단위로 전력량을 산정하는데 기준이 됩니다. 기호는 kWh를 사용하며 1kW의 공률로 1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의 양에..

【동역학】 각운동량(L) 공식 & 문제풀이 [내부링크]

각운동량에 관한 공식 정리입니다. 각운동량(L) 공식이 있고 포함?되는 공식인 속도 공식을 통해 각운동량 공식을 총 2가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공식 아래에 예시문제로 공기업 출제문제를 가져와봤습니다. [공..

【기계재료】 항온열처리법 [내부링크]

(1) 항온열처리법 : 변태점 이상으로 가열한 재료를 연속적으로 냉각하지 않고 어느 일정한 온도의 염욕 중에 냉각하여 그 온도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유지시킨 뒤 냉각시켜 담금질과 뜨임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방..

【MATLAB】 제곱근을 근사적으로 구하는 방법 - 나눔과 평균 문제풀이 [내부링크]

[문제] 어떤 양의 수 a의 제곱근을 근사적으로 구하는 방법으로서 오래된 방법인 '나눔과 평균'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 알고리즘을 실행하기 위한 잘 구조화된 함수를 그림 4.2에 서술된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작..

【C언어】 영문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함수 프로그램 예시 [내부링크]

영문자로만 이루어진 문자열을 입력받고, 그 문자의 대소문자를 변환해서 출력해주는 프로그램의 예시입니다. 방법 1은 변환해주는 함수를 이용해서 전체 코드를 짰습니다. 방법 2는 함수없이 그대로 쭉 나열해서..

【C언어】 최소공배수를 찾는 함수 프로그램 예시 [내부링크]

최소공배수란, 두개 이상의 정수의 공통되는 배수 중에 가장 작은 수를 말합니다. 아래의 코드 예시는 이 최소공배수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내부에 함수를 이용해서 만든 것입니다. 일정한 수의 범위 내에서..

【C언어】 소수를 출력하는 함수 프로그램 예시 [내부링크]

소수(prime number)란, 1과 자기자신만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1보다 큰 양의 정수를 보고 말합니다. 아래의 예시는 사용자로부터 x를 입력받고 그 이하의 모든 소수를 출력해주는 프로그램 예시입니다. 코드 짜는건..

ANSYS 연습 9번째 - 단순 지지보 [내부링크]

이전에 수치해석 문제를 풀면서 MATLAB을 통해서 단순 지지보를 특이함수로 해석하는 문제를 풀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문제를 ANSYS 를 통해서 구현해보았습니다. 재료나 구체적인 부분이 부족한 곳은..

【MATLAB】 기계입실론 ε 계산 문제풀이 [내부링크]

[문제] 컴퓨터에서 기계입실론 ε은 1보다 더 큰수를 만들기 위해 더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수로 생각할 수 있다. 이 아이디어를 기초로한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 단계 1 : ε = 1이라 놓는다. 단계 2 : 1 + ε..

【MATLAB】 벡터의 외적 문제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연습문제 3.20번 [문제] 직교좌표 벡터는 x-, y-, z-축을 따르는 크기에 단위벡터 (i, j, k)를 곱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런 경우 두 벡터 {a} 와 {b}의 내적은 그들 벡터의 크기와..

【MATLAB】 지나간 날짜를 구하는 문제 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연습문제 3.16 [문제] 어떤 년도에서 지나간 날짜를 구하는 M-파일 함수를 개발하라. 이 함수의 첫번째 줄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여기서 mo는 달(1-12), da는 일(1-31), 그리고 leap..

【MATLAB】 소구간별 함수 예제 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연습문제 3.14 풀이 [문제] 소구간별 함수(piecewise function)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를 단일 방정식으로 표현하기 어려울 경우에 유용하다. 예를 들어 로켓의 속도는 다음..

【재료역학】 평면변형률 문제풀이 [내부링크]

재료역학 中 평면변형률 기초문제 입니다. [문제] The state of strain at particular points in a structure is given in below. Determine the state of strain associated with axes x' and y' rotated through..

송금어플 토스(Toss) 기능/질문/가입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17년도 벌써 10월달이네요. 이제 두달 뒤면 제가 토스를 사용한지 어언 1년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제까지 사용하면서 편리했고 주위 지인분들에게 많이 추천했던 어플이라 제 블로그에도 이렇게 글..

공학용계산기 건전지 교체 [내부링크]

대학 입학 이후로 지인에게 받은 공학용 계산기.... 벌써 6년 째 쓰고 있는 중이네요... 제가 쓰는 모델(CASIO SCIENTIFIC CALCULATOR fx-350ES)은 엄청 오래된거라 주위에도 볼 수가 거의 없다는 ㅎㅎ 그래서 오..

【MATLAB】 단순 지지보 특이함수 문제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연습문제 3.10 [문제] Q. 단순 지지보가 그림에 나타나 있다. 특이함수(singularity function)를 사용하여 보를 따라 생기는 처짐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특이함수는 다음과..

【MATLAB】 직교좌표계와 극좌표계 변환 문제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연습문제 3.6 [문제] Q. 2차원 공간상에서 한 점의 위치를 나타내는 데 원점을 기준으로 두 개의 거리가 필요하다. 직교좌표계에서 수평과 수직 거리 (x, y) 극좌표계에서 반지름과..

【MATLAB】 sin 함수를 무한급수로 푸는 문제 풀이 [내부링크]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연습문제 3.5 [문제] sin함수는 다음의 무한급수에 의해 계산된다. 이 무한급수에서 각 항이 더해질 때마다 sin x의 값을 계산하고 출력하는 M-파일을 만들어라. 다시 말하면 다음 식..

【MATLAB】 복리 이자 계산 문제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연습문제 3.2 [문제] Q. 연말에 이자가 복리로 계산되는 계좌에 금액 P의 자금이 투자되었다. 미래의 원리금 F는 이자율 i로 n번(년)의 기간 후에 다음의 공식으로 결정된다. F = P(1..

【MATLAB】 원추형+원통형 탱크의 부피 문제 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연습문제 3.1 [문제] 그림은 밑부분이 원추형인 원통형 탱크이다. 액체의 높이가 상당히 낮아 원추형 부분에만 있다면 유체의 부피는 원추형의 부피와 같을 것이다. 액체가 원통형 부..

ANSYS Fluent 독학 연습 8번째 [내부링크]

- 목 적 : 간단한 파이프 열 및 유동 해석 - 설 정 : 건물 내 수도관의 일부로 가정 및 겨울철 조건 설정 - 이 유 : 개인 학습 - 줄거리 : 라이센스 제한 상 기본메쉬로 진행하여 전체적인 동향을 살펴본다. 겨울..

【기계재료】 금속 재료의 물리적, 화학적, 기계적 성질 [내부링크]

[금속 재료의 성질] 물리적 성질 비중 용융점 열전도율, 전기전도율 열팽창계수 위치, 이동 끓는점, 녹는점 팽창 질량, 밀도, 부피, 길이 압력 색 온도 비열 등 화학적 성질 내식성 연소열 생성 엔탈피 독성도 화..

【MATLAB】 순차곱셈 (펙토리얼) 계산을 위한 for 루프 문제풀이 [내부링크]

[문제] Q. 순차곱셈(factorial, 펙토리얼)을 계산하기 위한 M-파일을 만들어라. [문제풀이] 순차곱셈은 간단하게 factorial(x) 함수를 이용해서 바로 구하는게 가능하지만, 이번 문제는 for 루프구조를 이용해서..

【MATLAB】 if~elseif 구조 sign 함수 M-파일 개발 문제풀이 [내부링크]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예제 3.4 [문제] Q. 스칼라에 대하여 MATLAB의 내장함수인 sign 함수는 인수의 부호에 따라 (-1, 0, 1)의 값을 넘겨준다. 다음은 이 함수가 MATLAB에서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나타낸다...

【MATLAB】 대화식 M-파일 함수 문제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예제 3.3 [문제] Q. 번지점프하는 사람의 자유낙하 속도를 계산한다. 입출력으로 input과 disp 함수를 사용하라. [문제풀이] 항력계수 공식은 책에 적혀있는데로 적을 수 있습니다...

LabVIEW (랩뷰) 평가판 프로그램 설치 안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실험 및 알고리즘 설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LabVIEW (랩뷰) 평가판 프로그램 설치 안내입니다. 제가 설치한 방법을 내용으로 포스팅합니다. 평가판은 7일 사용할 수 있고 연장하면 한달?정도 더 사용이..

ANSYS Student 학생용 설치 안내 [내부링크]

학업상 ANSYS program을 자주 사용하다가 사용처에 계속 왔다갔다 하는게 너무 귀찮아져서 개인 노트북에 ANSYS student 버전을 찾아서 깔았습니다. 저도 초창기에 어디서 다운 받는지 몰라서 많이 해맨 기억이 있..

【MATLAB】 발사체 운동에 대한 동영상 예제 풀이 [내부링크]

[문제] Q. 초기 속도 (V0)와 각도(θ0)로 발사된 발사체의 직교좌표는 다음과 같이 계산 된다. (공기 저항은 없다고 가정한다.) 여기서 g는 9.81 m/s^2이다. V0 = 5 m/s 이고, θ0 = 45˚ 인 경우, 발사체의 궤적..

【기계재료】 합금강 / 특수강의 종류 [내부링크]

[합금강의 종류] → 탄소강에서는 얻을 수 없는 훌륭한 성질의 강을 얻기 위해서, 탄소 이외의 합금 원소를 첨가한 강. 특수강이라고도 한다. 엘린바 (Elinvar) Ni 36 %, Cr 12%를 함유하는 Ni 합금으로 상온에 있..

【기계재료】 윤활유(윤활제)의 종류 [내부링크]

윤활유란? 고체와 고체 사이에 작용하여 표면의 상태를 변화시킨다. 고체와 고체 사이에 스며들어 두 면이 직접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여, 양자가 상대 운동을 할 때에 일어나는 마찰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가..

【기계재료】 펄라이트(pearlite)의 특징 [내부링크]

펄라이트(Pearlite)의 특징 진주(Pearl)와 같은 광택이 나타나므로 펄라이트라 이름이 붙었다. 페라이트(Ferrite)와 시멘타이트(Cementite)의 공석정(Eutectoid)이다. 경도가 작고 자력성이 있다. 탄소 농도 = 0.8..

【기계재료】 열가소성수지 vs 열경화성수지 [내부링크]

(1) 열가소성 수지 : 가열, 냉각으로 반복하여 용융, 고화시킬 수 있는 성질을 이용하여 성형하는 플라스틱. 열 경화성 수지의 대응어. 비닐폴리머와 나일론 등 많은 사슬 모양 폴리머가 열가소성 수지이다. 압출..

【기계제작법】 구리(Cu)의 성질 [내부링크]

구리(Cu) 전기와 열이 잘 통하는 금속. 원자번호 29번 원소인 구리는 한자어로 銅(동)이다. = copper 주기율표 11족 4주기의 구리족 원소에 속하는 전이금속으로 원소기호는 Cu, 원자량 63.546 g/mol, 녹는점 1084..

ANSYS Fluent 연습 7번째 [내부링크]

ANSYS Fluent 프로그램을 독학하고 있습니다... 오늘 연습해본 flunet 해석 진행캡처한 내용입니다. (1) Meshing 해석 진행한 모델은 제일 위에 그림과 같은 형태입니다. 자세한 형태는 언급하지 않겠지만, 좌측..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과 Tip [내부링크]

<자기소개서 질문 사례> 지원 분야를 선택한 사유와 입사 후 10년 뒤 모습을 기재하시오. 본인의 장단점은 무엇이고, 입사 후 장단점이 어떻게 활용될지 설명하시오. 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

【C언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는 코드 예시 [내부링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는 C언어 코드 예시입니다. 평균과 표준편차를 main() 밖의 함수 하나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제가 직접 코딩한 것이고 visual studio 2010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미처 캡처본을..

【기계제작법】 인베스트먼트 주조법 [내부링크]

인베스트먼트 주조법이란? [도해 기계용어사전] 정밀 주조법의 일종. 납 등의 융점이 낮은 것으로 원형을 만들고 이 주위를 인베스트먼트(내화성이 있는 주형재)로 피복한 후 원형을 융해*유출시킨 주형을 사용한..

【기계제작법】 표준수 [내부링크]

표준수(preferred number)란? [도해 기계용어사전] 공업 표준화 설계 등에 있어서 수치를 결정하는 경우 선정 기준으로서 이용되는 수. 경험에 의하면, 공업상 사용되고 있는 여러가지 크기의 수열은 일반적으로..

【기계제작법】 용접 결함 [내부링크]

용접 결함이란? [금속용어사전] 용접부에 생기는 결함이다. [보일러용어사전] 용접부에 생기는 결함. [비파괴 검사 용어사전] 용접부에 생긴 외관상 및 성능상 불만족으로 보이는 각종 결함. 루트부가 용입되지 않..

【기계제작법】 열처리에서 나타나는 현상들 [내부링크]

우선 열처리란? [두산백과] 가열*냉각 등의 조작을 적당한 속도로 하여 그 재료의 특성을 개량하는 조작으로 온도에 의해서 존재하는 상의 종류나 배합이 변하는 재료에 쓰인다. 고온에서 급랭하여 보통이면 일어..

【기계제작법】 목형 제작시 유의사항 [내부링크]

[목형 제작시 유의사항] 1) 가공여유 [네이버 사전] (공업) 제품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떨어져 나갈 부분을 예상하여 완성 제품의 치수에 여유를 준 것. 주물을 가공하여 필요한 수치를 얻으려 할 때 미리 다듬질할..

【기계제작법】 윤활유의 노화 현상 [내부링크]

공기업/기계기사 윤활 뜻 [두산백과] 기계의 마찰면에 생기는 마찰력을 줄이거나 마찰면에서 발생하는 마찰열을 분산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유상물질로 주로 석탄계 광물유가 쓰인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성질은..

【기계재료】 주철의 특징 [내부링크]

[주철의 특징 정리] - 공기업, 기사 자격증에 자주 출몰하는 키워드입니다. 우선, 정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주철 [두산백과] : 1.7% 이상의 탄소를 함유하는 철은 약 1,150도에서 녹으므로 주물을 만드는데 사용..

【MATLAB】 분수 스칼라 연산 문제풀이 [내부링크]

스칼라 연산에서 분수 계산문제 풀이입니다. [문제] 아래의 두 식 1)과 2)를 MATLAB으로 계산하시오. 1) 2) [문제풀이] 1) 수학적인 개념을 잘 이해하고 matlab에서 작성해서 계산해야함을 유의합니다. 우선 1)..

【MATLAB】 화학반응 Arrhenius 방정식 문제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문제 2.20 [문제] 화학반응의 온도에 대한 의존성은 다음과 같은 Arrhenius 방정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k는 반응속도(s^-1), A는 진동(또는 주파수) 인자, E는 활성에너지(J..

【MATLAB】 문제 2.18 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문제 2.18 [문제] 다음의 MATLAB 명령어를 입력하면 무엇이 화면에 출력되는가? (a) (b) [문제풀이] (a) 순서대로 풀이하면 이렇습니다. 먼저, x에 5를 대입합니다. 그리고 세제곱..

【MATLAB】 매개변수 방정식, 3차원 원추형 나선 그래프 문제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문제 2.17 [문제] 다음의 매개변수 방정식은 원추형 나선(conical helix)을 나타낸다. 범위 t = 0에서 6π까지 증분 Δt = π/64로 x, y 및 z의 값을 계산하라. subplot을 사용하여..

【MATLAB】 Maclaurim 급수전개로 cosine 문제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문제 2.15 [문제] Maclaurim 급수전개로 cosine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MATLAB을 이용하여 의 항이 포함될 때까지의 급수전개에 대한 그래프(검정색 점선)와 함께 cosine의 그래프..

【MATLAB】 Manning 방정식 개수로 행렬문제 풀이 [내부링크]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문제 2.10 [문제] Manning 방정식은 직사각형 단면의 개수로 내에서 물의 속도를 계산하는데 사용된다. 여기서 U는 속도(m/s), S는 수로의 기울기, n은 거칠기 계수, B는 폭(m), 그..

【MATLAB】 간단한 수학계산 문제풀이 [내부링크]

[ MATLAB 간단한 수학계산 문제풀이 ] 1번. 2번. matlab에서 곱하기 기호는 * 입니다. 3번. 나누기 기호는 슬래쉬(/) 입니다. 역슬래쉬는 반대로 나눠줍니다. 4번. 괄호안에 4+3을 먼저 수행하여 7이되고 더..

【MATLAB】 Hooke의 법칙, 포텐셜에너지 문제풀이 (for, max) [내부링크]

[문제] 힘 F(N)이 스프링을 압축하기 위해 작용할 때, 변위 x(m)는 Hooke의 법칙에 의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여기서 k는 스프링 상수(N/m)이다. 스프링에 저장된 포텐셜에너지 U(J)는 다음의 식으로 계..

【MATLAB】 표준정규확률 밀도함수 그래프 문제풀이 [내부링크]

[문제] 표준정규확률 밀도함수는 다음과 같이 종 모양의 곡선으로 나타낼 수 있다. MATLAB을 이용하여 z가 -5에서 5까지 이 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라. 수평축은 z, 수직축은 주파수(frequency)로 놓아라. [문제풀..

【재료역학】 평면응력 상태, 모어원 적용 문제풀이 [내부링크]

[문제] At a point in a loaded structure, the normal and shear stresses have the magnitudes and directions acting on the inclined element depicted in Figure. Calculate the stresses , , and on an ele..

【C언어】 '누구나 따라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KOCW 수강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 C언어에 대해서 KOCW 강의 중에 하나를 수강하고 후기를 남깁니다. 예전에 대학교 수업에서 기초컴퓨터 수업을 계절학기로 수강신청은 했지만, 전혀 수업을 하지 않았기에... printf나 scanf도..

【C언어】 기초 예제 - char, float, 함수 [내부링크]

C언어 비쥬얼 스튜디오 기초 예제 입니다. (char, float, 함수 등) 대문자 A~Z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char i; //문자형 변수 i 선언 for (i = 'A' ; i <= 'Z' ; i++) { //반복문을 통해 출력 printf("%c ", i); } 1..

【C언어】 break & continue & switch 기초 예제 [내부링크]

C언어 기초 예제 - break & continue & switch 6단을 제외한 구구단 출력 int m, n, val; for (m=2 ; m <= 9 ; m++) //2~9단 출력하는 반복문 { if(m == 6) { //6단을 생략(무시) continue; } for (n=1 ; n <= 9 ;..

【MATLAB】 기초 연습문제 2.5 (함수, plot) [내부링크]

[연습문제 2.5] 다음 식은 x의 함수로서 y값을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여기서 a와 b는 매개변수이다. MATLAB을 실행할 수 있는 식을 써라. 여기서 a=2, b=5 그리고 x는 증분 로 0에서 pi/2까지의 값을 가지는 벡..

【C언어】 예제 - 최대, 최소, 평균 구하는 프로그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C언어 예제로 사용하기 좋은 예시입니다. 사용자에게 10개의 숫자를 입력받아 그 숫자들의 최대, 최소를 찾고 최대,최소를 제외한 8개의 숫자들의 평균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최대값과 최소값,..

【MATLAB】 기초 연산 문제 풀이 [내부링크]

1) 지수승(^)이 가장 먼저 연산되고, 나누기와 곱하기는 좌측부터 연산되어서 값이 5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계산되었습니다. 2) 이번엔 위 값에서 괄호()가 추가되었는데, 괄호 내의 연산이 우선으로 연산되었..

【기계제작법】 용접 [내부링크]

※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용접의 장단점과 종류, 기호 개요 의 게시물도 확인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기초] 용접의 종류 1. 융접 : 가스용접, 아크용접 (피복아크, 불활성가스, 이산화탄소가스, 서브머지드, 스..

【MATLAB】 기초 연습문제 2.1~2.3 : 콜론 표기법과 linspace [내부링크]

책 : Chapra의 응용수치해석 3판 [연습문제 2.1] 콜론 표기법으로 나타낸 다음과 같은 벡터를 만들기 위하여 linspace 함수를 사용하라. (a) t = 4 : 6 : 35 (b) x = -4 : 2 [문제풀이] (a) 우선, t = 4 : 6 : 35..

【C언어】 if, if~else 구문 기초 예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C언어를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적절한 예제들입니다. if, if~else 구문으로 예제가 구성되어있습니다. 눈으로만 읽어보시면서 공부하셔도 좋고 직접 visual studio에서 작업하시면서 이..

【C언어】 do~while, for 구문 기초 예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C언어를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적절한 예제들입니다. do~while, for 구문으로 예제가 구성되어있습니다. 눈으로만 읽어보시면서 공부하셔도 좋고 직접 visual studio에서 작업하시면서..

ANSYS 연습 6번째 [내부링크]

오늘은 ANSYS Fluent로 연습해보았습니다. 그 기록을 남겨둡니다. 작동유체는 이온액과 황산, 재료는 흑연으로 넣었습니다. 직접 물성치를 찾아서 필요한 값만 넣었습니다. mesh는 간단하게 sizing을 추가해서 h..

【기계제작법】 침탄법 vs 질화법 [내부링크]

침탄법과 질화법은 표면처리 가공법입니다. 아래는 아주 간단하게 공기업 필기/기사 필기 등에서 나오는 문제에 필요한 수준으로만 정리해뒀습니다. 이렇게만 암기하고 있으면 침탄과 질화를 비교하는 문제는 틀릴..

【기계제작법】 원심주조법 [내부링크]

원심주조법 용융금속에 압력을 가하여 질이 좋은 주물을 만드는 방법으로 주형을 회전시키면서 용탕을 주입시켜 그 원심력을 이용하여 주물에 가압하고 또는 주물 내외의 원심력의 차에 따라 불순물을 분리시키며..

【C언어】 눈으로 익히기 좋은 기초 예제 10가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C언어를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하신 분들에게 적절한 기초 예제들입니다. 아래에 적힌 예시들을 참고하여 학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하게 눈으로만 읽어보셔도 큰 도움이..

【MATLAB】 완전 기본 명령어 20가지 [내부링크]

MATLAB의 완전 기본 명령어 20가지 명령 프롬프트(》) : 명령어를 입력할 때 대화식으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즉시 실행된다. 생략기호(...) : 코드문이 너무 길어서 한 줄에 입력할 수 없을 때, 다음 줄에 계속해서..

【C언어】 로또 프로그램 예시 [내부링크]

C언어에서 로또 프로그램을 만드는 예시입니다.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time.h" void main() { int a, b, i, j; //변수지정 b = 1; while (b) { //반복문 printf("몇 개의 조합을 원하..

【C언어】 Visual studio 학생용 다운로드 하는 방법 [내부링크]

대학에서 C언어 배울 때 주로 사용하는 visual studio 학생용 버전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입니다. 포스팅할 필요없을 만큼 아주 간단하지만, 포스팅해둡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서 다운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에 'vi..

ANSYS Fluent 연습 5번째 [내부링크]

ANSYS Fluent 를 독학 중입니다. 개인적으로 연습해보고 블로그에 정리해둔 것입니다. 부족하지만,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단면이 타원형인 물체를 가지고 연습했습니다. fluent..

【기계제작법】 도면 치수기입의 원칙/주의사항 [내부링크]

최초작성 : 2017.09.07 1차 수정 : 2018.03.30 [도면 치수기입의 원칙] 외형선은 굵은 실선, 중심선은 가는 1점 쇄선, 치수선은 가는 실선으로 도시 필요한 치수들은 계산이 필요하지 않도록 기입 치수는 가능한..

【기계제작법】 코일*겹판 스프링 제도 팁 [내부링크]

코일스프링의 제도 원칙적으로 무하중인 상태로 그린다. 하중과 길이, 처짐과의 관계를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선도*항목표에 나타낸다. 원칙적으로 오른쪽 감기로 도시하고 왼쪽 감기의 경우는 왼쪽이라고 표..

【AutoCAD】 객체 면적 구하기 AREA(AA)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가끔? 사용하는 면적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설계프로그램에서는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확인하는 것을 아는데, 오토캐드에서는 주로 명령어를 통해 구하고 있습니다. 제가..

【기계제작법】 기계작업 안전수칙 (드릴, 밀링, 선반) [내부링크]

[기계안전수칙] 자기 담당기계 이외의 기계는 움직이거나 손을 대지 않는다. 원동기와 기계의 가동은 각 직원의 위치와 안전장치의 적정여부를 확인한 다음 행한다. 움직이는 기계를 방치한 채 다른 일을 하면 위..

【기계제작법】 구성인선 / 방지대책 [내부링크]

구성인선이란? : = 빌트업 에지 = 구성 날끝. 적절한 가공 조건을 갖추지 않은 경우에 칩 생성의 초기 단계에서 칩의 일부가 공구 날끝에 용착하여 마치 새로운 날끝이 거기에 형성되는 것처럼 되는 현상 빌트업..

【기계제작법】 상향절삭 vs 하향절삭 [내부링크]

상향절삭의 특징 밀링 절삭 때 공작물을 밀링의 회전 방향에 대하여 역방향으로 이송하면서 절삭하는 것. 상향절삭이 일반적. 칩이 잘 빠져 나옴. 백래시가 제거됨. 공작물을 확실히 고정시켜야 함. 커터의 수명이..

【기계제작법】 연삭숫돌 [내부링크]

트루잉 = 성형 = 모양고치기 : 연삭면을 숫돌과 축에 대하여 평행 또는 일정한 형태로 성형시키는 작업, 숫돌차의 형상을 수정하는 모양고치기 작업. 연삭 중에 숫돌차의 입자가 떨어지고 절삭면의 형태가 처음의..

【기계제작법】 절삭유의 효과/용도 [내부링크]

기계제작법 [절삭유의 효과/용도] 가공부분의 치수 정밀도 향상 윤활작용에 의한 마찰이나 공구의 마모 저감 가공면의 녹 방지 냉각, 마찰감소 윤활작용 공구수명 연장 구성인선의 적제작용 칩 배제 주물의 경우..

【기계제작법】 공구작업시 안전수칙 [내부링크]

기계제작법 [공구작업 시 안전수칙] 스패너를 해머 대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 드라이버 작업 시 드라이버는 홈과 맞는 것을 사용해야한다. 녹이 슨 재료를 해머로 작업시 보호안경을 착용해야한다. 열처리된 재료..

【AutoCAD】 명령어/단축키 총정리 1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기존에 AutoCAD에 관해 포스팅했던 것들을 조금이나마 정리하면서 명령어/단축키를 한눈에 보기위해 들어오신 분들을 위해서 정리해둡니다. 개인적으로 기사공부하면서 정리했던 것들 중에 간단하게..

【AutoCAD】 단면 해칭하는 방법 HATCH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단면된 곳을 표시하는 '해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하니 아래의 예시를 보고 천천히 따라하시면 좋습니다. 먼저 해칭하는 명령어는 hatch 입니다. 단축키로는 h 로..

【AutoCAD】 타원/호 그리기 ELLIPSE/ARC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가끔 사용하는 타원과 호를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아래의 예시를 보시고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우선, 타원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타원을 그리는 명령어는 ellips..

【공기조화】 덕트의 소음방지 대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기업 필기시험 기출문제 中 공기조화 관련된 문제풀이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Q. 덕트의 소음을 방지하는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송풍기의 회전방향과 덕트의 굴곡방향을 반대로 설치한다. ②..

【공기조화】 위생배관 시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기업 필기시험 기출문제 中 공기조화 관련된 문제풀이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Q. 위생배관 시공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발포 존을 고려하여 기구배수관이나 배수 수평지관을 접속..

【공기조화】 굴뚝효과 방지대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기업 필기시험 기출문제 中 공기조화 관련된 문제풀이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Q. 굴뚝효과를 방지하는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에어커튼을 설치 ② 실내를 음압으로 한다. ③ 층간구획을 한다...

【공기조화】 트랩의 구비조건 / 봉수파괴 원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기업 필기시험 기출문제 中 공기조화 관련된 문제풀이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트랩의 구비조건 문제] Q. 트랩의 구비조건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재질이 내식성이 있어야한다. ② 내부청소가..

【공기조화】 배수설비 통기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기업 필기시험 기출문제 中 공기조화 관련된 문제풀이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Q. 배수설비의 통기관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배수관 내 신선한 공기를 유통 ② 배수관 내 흐름을 원활하게 ③..

【건설기계】 굴착운반용 기계 [내부링크]

xx시 시설관리공단 필기시험 출제문제... Q. 다음 중 굴착 운반용 기계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드래그라인 ② 불도저 ③ 셔블 ④ 그레이더 답은 아래에..... [답] ①번 : 그레이더는 노반공사에 사용하..

【건설기계】 운반용 기계 [내부링크]

xx도시공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Q. 다음 장비 중 운반용 기계는? ① 롤러 ② 레미콘 ③ 컨베이어 ④ 불도저 답은 아래에.... [답] ③번. 컨베이어 운반 기계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이동시켜서 운반하는..

【자동제어】 건축설비 자동제어 [내부링크]

xxx 공기업 필기시험 기출문제... Q. 건축설비 자동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조절부에서는 검출부에서 온 데이터를 목표치와 비교하여 조절한 후 조작부로 보낸다. ② 검출부의 방식에 따라 시퀸스 제..

【AutoCAD】 원에 내/외접하는 다각형 만들기 POLYGO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거칠기 기호를 만드는데에 자주 사용하는 다각형 polygon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다각형을 만들려면 polygon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단축키는 pol 입니다. 그리고..

【AutoCAD】 선 길이 증가/증분시키기 LENGTHE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2D 제도시 자주 사용하는 선 증분 명령어 lengthen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단축키는 간단하게 len 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위해 우선 임의로 위와 같은 설계도를..

【AutoCAD】 2D 3D 객체 회전하기 ROTAT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2D에서나 3D에서 어떠한 스케치나 객체를 일정 각도만큼 회전하는 rotat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예시를 따라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회전하는 명령어는 rotate 입니다. 단축..

【AutoCAD】 회전 명령어 ROTATE (단축키 RO)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2D나 3D에 상관없이 객체 또는 물체를 임의로 회전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는 회전을 통해 객체를 돌출시키는 revolve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AutoCAD】 3D 회전 돌출 명령어 REVOLV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3D 작업시에 활용하는 revolve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이 명령어는 2D 스케치를 기반으로해서 '회전'시킴으로 솔리드 모델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필히 2D 스케치가 필요하..

【AutoCAD】 도면 내 겹치는 선 삭제/정리하기 OVERKILL [내부링크]

도면을 그리다보면 선이 자주 겹칠 수가 있습니다. 이는 거의 모든 설계자가 겪고 있는 공통적인 사항인 것 같습니다. 물론, 겹치는 선을 미리 생각해가면서 제도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 걸로 알지만, 저는 속..

【AutoCAD】 객체 거울복사 명령어 MIRROR (단축키 MI)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거울복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명령어는 mirror 입니다. ※ 방법 : (mi)mirror, 물체 선택, 중심선 2점 클릭 (Y, N 복사여부) 제가 예전에 그렸었던 것을 아무거..

【AutoCAD】 일정한 간격으로 복사 (평행이동) OFFSET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아주아주~!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인 '일정한 간격으로 복사'하는 기능인 offset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offset은 내가 미리 그려놓은 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평행이동'시..

【AutoCAD】 경로를 따라 3D 객체 돌출하기 SWEEP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2D 스케치를 2D 경로에 따라서 쭈욱~ 돌출하여 3D 객체로 만드는 명령어인 sweep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이번에도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초록색 폴리선으로 된..

【AutoCAD】 3D 객체 돌출 명령어 EXTRUD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2D 스케치를 3D 형상으로 만드는 기본 명령어인 extrude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시작하자마자 주의사항은, 3D 객체로 만들기 위해서는 2D 스케치가 '폴리선' 형태여야 합니다. 폴리선으로 만..

【AutoCAD】 3D 객체 자르기 명령어 SLIC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 3D 상태에서 자주 사용하는 객체를 자르는 명령어인 slice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slice는 주로 도면을 다 완성한 이후에 객체를 잘라서 표현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아래의 순서를..

【AutoCAD】 객체 연장 명령어 EXTEND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자주 사용하는 '객체 연장 명령어'인 EXTEND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이 명령어는 주로 객체를 연장하는데에 사용하고, 실수했던 부분이나 귀찮게 선을 하나 추가한 다음에 다시..

【AutoCAD】 객체 스냅 2가지 방법 (OSNAP, Shift+우클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아주아주아주 자주 사용하는 오스냅 설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2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릴텐데 자신이 원하는 방법이나 때에따라 적용하기 쉬운 것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같습니..

【AutoCAD】 객체 블록 BLOCK 지정하기 (단축키 BL)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제도할 때 가끔? 사용하게 되는 '블록지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블록을 지정한다는 말은 내가 그린 물체가 여러개의 선 또는 곡선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이것을 하나로 인식하..

【AutoCAD】 객체 복사하기 명령어 COPY (단축키 CO)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아주아주 자주 사용되는 '객체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명령어는 copy라는 것인데요. 영어해석 그대로 복사한다는 명령어입니다. 단축키로는 co가 기본 설정입니다..

【국민부업】 돈버는 어플 '텐핑' 한달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텐핑'이라고 아시나요? 저는 학생이지만, 소소하게 용돈을 벌려고 알아보다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한달동안 있었던 일들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혹여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일반기계기사 독학 필기+실기 자격증 '합격' 수기 (스압주의) [내부링크]

(2018.09 기준 1.6만 조회 게시물입니다.) 안녕하세요. 기계공학 전공에 4학년이 되면 대부분 일반기계기사나 냉공조기사를 딸지 말지 고민하실 텐데요. (물론 비전공자나 직장인분들도~) 저는 고민고민하다가 올..

【Ansys】 Fluent 유동해석 KOCW 강의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ANSYS program을 독학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혼자 공부하다보니 많이 부족해서 이곳저곳 찾아다니다가 KOCW에서 하는 강의를 우연히 찾게되어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인강들으면서 메모한..

【AutoCAD】 분할 명령어 BREAK (단축키 BR)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Trim 다음으로 자주 사용하는 Break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Break는 선을 분할할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2가지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아래에..

【AutoCAD】 일정한 간격으로 점 찍기 (MEASUR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길이가 200인 선을 예로들어 임의의 간격에 따라 점을 찍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했던 '선을 나누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이번 포스팅은 '임의의 간격'으..

【AutoCAD】 점 POINT 찍는 방법과 DDPTYP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예전에 AutoCAD 도면 상에서 점을 표현하는 방법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제가 점(point)를 만드는 방법을 같이 게시하는 것을 놓쳐서 오늘에서야 올리게 되었습니다...

【AutoCAD】 스플라인(자유곡선) SPLINE 그리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주로 해칭을 넣을 때 사용하는 스플라인을 그리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아래에 적힌 것을 잘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스플라인 (자유곡선)을 그리는 명령어는 SPLINE..

【AutoCAD】 폴리선 PLINE 그리기&만들기&분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AutoCAD에서 자주 사용되는 폴리선(PLINE)을 만들거나 분해하는 방법입니다. 아래를 순서대로 봐주시면 이해가 빠를 겁니다. ① 폴리선(PLINE) 그리기 먼저, 폴리선을 처음부터 그릴 수 있습니다. 선..

【Ansys】 Workbench KOCW 강의 후기 [내부링크]

2017.07.29에 작성되었던 포스팅을 수정하여 게시합니다. 안녕하세요. ANSYS program을 독학 중인 블로거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것이라 정보도 많이 부족하고 걸림돌이 많아 공부하기가 참 힘이드는데요. 그래도..

【AutoCAD】 도면 그리드 GRID 설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도면에서 좌우 및 상하로 줄이 그어져있는 '그리드' (grid)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래에서 '예'를 들어서 보여드리고 있으므로 직접 해보시고 나면 이해가 완벽할..

【AutoCAD】 Zoom 화면 맞추는 방법 (전체,중심,동적,범위,이전,축척,윈도우,객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AutoCAD 제도시 매우 자주 사용하는 화면을 맞추는 명령어인 zoom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아래의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①번의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화면 맞추는 명령어인 zoom..

【AutoCAD】제도 설정 '적응 그리드' 동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의 제도 설정에 있는 그리드 동작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우선, 단축키로는 se를 통해서 '제도 설정'창을 열 수 있습니다. '제도 설정'창이 열렸다면, 가장 첫번째 탭인 '스냅 및 그..

【AutoCAD】 선 분할 명령어 DIVIDE 사용법 (단축키 DIV)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AutoCAD에서 가끔? 사용하는 선을 분할하는 명령어인 DIVIDE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길이가..

【AutoCAD】 축 설계에서 오일실이 들어가는 부분 제도하는 방법 [내부링크]

도면을 그릴 때의 경우 중, 축 설계에서 오일실이 들어가는 부분의 공통적인 설계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포스팅합니다. 축의 경우에는 동력전달장치를 비롯하여 많은 회전체에 적용되는 부품입니다. 기계공학도라면..

【AutoCAD】 2D 도면 플롯(인쇄) 설정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AutoCAD에서 2D 도면 플롯(인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급하신 분들은 제일 아래에서 바로 위 사진을 보시면 됩니다. 먼저, ctrl+P 또는 plot을 입력하여 아래 창을 열어줍니다. 위..

【AutoCAD】 명령어 SCALE 스케일 사용법 (단축키 SC)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AutoCAD에서 명령어 SCALE 스케일의 사용법입니다. 단축키는 SC입니다. 스케일 명령어는 일반적으로 배율, 축적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체를 그린 후에 마지막 도면화작업에서 1:2로 축적..

【AutoCAD】 거칠기 기호 그리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AutoCAD에서 매일같이 사용하는 거칠기 기호 를 작도/제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거칠기 기호는 도면에서 빠질 수가 없는 데요. 거칠기 기호가 빠지게 되면..

【AutoCAD】 부품 재질 선정 [내부링크]

AutoCAD로 도면을 제도할 때에, 들어가는 것들 중에 '재질' 항목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주 간단하게 무슨 부품을 그렸을 때에, 무엇을 집어 넣으면 되는지 알려드립니다. 위와 같은 부품란의 '재질'에..

【AutoCAD】 도면 표제란, 부품란, 스퍼기어 요목표 작성 방법 (예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AutoCAD 도면 작성시에 항상 들어가는 표제란, 부품란, 스퍼기어 요목표의 예시입니다. 아래에 적힌 것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단, 시험지나 회사에서는 각각에 맞게 조금 변형되었을 수도 있으니 잘..

【AutoCAD】 치수 DIM 및 문자 TEXT 설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AutoCAD 설계 시에 필히 사용하게 되는 치수 DIM 설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치수 설정방법이니 개인적인 취향이 있다면, 중간에 설정을 바꾸셔도 큰 상관은 없지만, 출..

【AutoCAD】 도면 한계 설정하는 방법 [내부링크]

AutoCAD에서 설계를 하기 전, 가장 기본적인 도면 한계를 설정하고 윤곽선 까지 그리는 방법입니다. 잘 따라하시고 모르는 부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utoCAD에서 2D든 3D든 작업하여 설..

【AutoCAD】 명령어 TRIM 선 자르기 사용법 (단축키 tr)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AutoCAD에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인, TRIM을 사용해보겠습니다. TRIM은 주로 선을 자르는데 사용합니다. 아래에 알려드리는 방법은 TRIM에서도 많은 분들께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간략하게 알려..

【AutoCAD】 명령어 DDPTYPE 점 스타일 사용법 (단축키 ddp) [내부링크]

AutoCAD에서 점 스타일을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DDPTPE (디디피타입) 이라고 하며 단축키로는 'ddp'를 사용합니다. (따로 설정을 바꾸지 않으신 분들의 단축키입니다. = AutoCAD 깔고 단축키 설정 변경 안하신 분..

【AutoCAD】 도면 설정 (선 굵기, 도면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롭게 AutoCAD 게시판을 개설하여 업로드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질문과 소통은 언제나 댓글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얼마 전,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했습니다. 작..

【열역학】 일과 열의 출입 부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일과 열의 출입 부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저에게 질문한 것은 아니고 제가 가입된 카페에 올라왔던 글입니다. [질문 내용] 일을 한다 일을 받는다 등등 열을 빼앗다, 필요로 한다 등등 이러한 말..

국가기술자격 시험 자격증 합격 유무 미리 확인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가기술자격증 시험 최종 합격 유무 미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2회차 일반기계기사를 봤었고 얼마전, 8월 4일 09시 발표를 4일 00시에 확인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전부다 시도해보..

【재료역학】 경사단면의 경사각 구하는 문제 풀이 [내부링크]

[문제] (일반기계기사 기출문제) 축방향으로 인장하중을 받고 있는 원형 단면봉에서 의 각도를 가진 경사단면에 전단응력과 수직응력이 작용하고 있다. 이때, 전단응력 가 수직응력 의 1/2이 되는 경사단면의 경사..

8월 초대장 배포 7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주로 재료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등과 수학 및 공학 등 "기계공학"과 관련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달에 초대장을 받아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그 전에는 취미생활로 네이버 블로그..

Ansys program 기본 Mesh 비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Ansys program을 독학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Ansys Static Structural에서 기본적으로 있는 Mesh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기본 Mesh에서 Detail만을 수정하였습니다. object는 가로 5m, 세로 2m, 길이 5..

자주 사용하는 공학 기호 [내부링크]

자주 사용하는 공학 기호입니다. 2017/07/08 - [역학문제 해결/수학,공학] - 수학,공학. 10의 x배를 뜻하는 단위 접두사 (hecto,kilo,mega,giga,tera,deci,centi,milli,micro,nano)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

【열역학】 정압과정의 절대일, 공업일, 엔트로피 예제 풀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열역학에서 정압과정에서의 절대일, 공업일, 엔트로피를 구해보겠습니다. 1. 문제설명 이번 예제는 2017년도 2회차 일반기계기사 기출문제인 2과목 열역학, 25번 문제입니다. 문제..

【열역학】 가역단열 과정의 풀이 (절대일, 공업일, 엔트로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열역학에서의 가역단열 과정 풀이입니다. 1. 문제설명 2017년도 2회차 일반기계기사 2과목 기계열역학, 26번 기출문제입니다. 초기 온도 T1, 비열비 k를 주어주고 이상기체를 가역단열 압축하는 경우..

【재료역학】 푸아송 비 문제 풀이 [내부링크]

[문제] [답] 1.5 mm 인장한다. [문제해설] 축방향 하중이 작용할 때, 원주방향 변형률을 주어주면 푸아송 비(Poisson's ratio)를 통해서 축방향 변화량을 아는가를 묻는 문제입니다. [문제풀이] 1) 우선, 원형단..

【열역학】 정압과정 가열 팽창 문제풀이 [내부링크]

블로그를 개설한지 1달 만에 방문자수가 5,000명이 넘었습니다. 요며칠 많은 분들께서 찾아와주신 것 같네요.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100여개의 포스팅을 했네요. 하루에 3개는 꾸준히 올렸던 것..

【유체역학】 전압력이 작용하는 수문 힌지 문제 풀이 [내부링크]

[문제] [문제해설] 문제에서 점 C가 물의 자유표면과 동일한 높이입니다. 이때 위와 같이 ㄱ자 형태의 수문이 점 A의 힌지를 가지고 있을 때에 수문이 닫힌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힘 F의 크기를 묻고 있습니다...

【재료역학】 꺽인 외팔보 문제 풀이 [내부링크]

[문제] [문제해설] 재료역학에서 외팔보 문제입니다. 단, 익숙치 않은 꺽여있는 외팔보 형태이지만 살짝만 생각하면 간단하게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꺽여있는 부분에 집중 하중이 작용하고 있는데, B점에서의..

【열역학】 압력과 온도, 엔탈피가 주어질 때 내부에너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압력, 온도, 엔탈피가 주어졌을 때에 내부에너지를 구하는 문제풀이 및 개념】입니다. 2017년도 2회차 일반기계기사 기출인 2과목 열역학, 29번 문제입니다. [문제설명] 일정한 압력과 온..

【열역학】 가역 카르노 열기관의 열효율 [내부링크]

[문제] 2017년도 2회차 일반기계기사 기출문제 입니다. [문제해설] 카르노 열기관은 사이클 중 가장 높은 효율을 가지는 대표적인 열기관입니다. 이때에, 최고온도와 최저온도를 주어졌을 때, 열효율을 구해보는..

【열역학】 SI 기본단위 7가지 (=국제 표준 단위계) [내부링크]

【공학에서 꼭 필요한 SI 기본단위 7가지입니다.】 1. SI 기본단위 (7가지) = SI 단위계 = 국제단위계 2. 용어 및 개념 ① 길이 = 미터 (m) ② 무게 = 킬로그램 (kg) ③ 몰질량 = 몰 (mol) ④ 시간 = 초 (s) ⑤..

【열역학】 냉동기, 열펌프 성능계수 COP 구하는 문제풀이 [내부링크]

1. 우선, 각각 단어의 뜻부터 알아갑시다. #성능계수 [Coefficient of performance ] = #COP = 성능 계수는 냉장고(refrigerator)나 에어컨(air conditioner), 열펌프(heat pump)등 온도를 낮추거나 올리는 기구의..

[내연기관] 옥탄가 vs 세탄가 [내부링크]

□ 옥탄가 (ON : Octane number) 1. 연료의 자기착화 성질을 표현한 상태량 2. 옥탄가가 높을수록 자기착화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3. 압축비에 비례한 옥탄가의 연료를 주입해야한다. 4. 옥탄가가 높을수록 불꽃..

【재료역학】 질량관성모멘트의 평행축 정리, 예제문제 풀이 [내부링크]

2017년도 2회차 일반기계기사 5과목 87번 기출문제입니다. 1. 문제설명 위 문제는 막대기의 끝에 고정점을 가졌을 때에 질량관성모멘트를 구해보라는 문제입니다. 즉, 질량관성모멘트를 아는가, 평행 축 정리를..

【유체역학】 물에 잠긴 평판에 작용하는 힘(전압력) 구하기 [내부링크]

2017년도 2회차 일반기계기사 기출문제 중, 3과목 유체역학의 49번 문제입니다. 문제는 위 사진을 참고해주시고, 아래는 풀이과정입니다. 보기 좋으시라고 처음으로 한글파일로 작성해서 캡처본을 올려봅니다. '..

【유체역학】 종속도, 비행 항력 예제문제 풀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목에 적힌 것처럼 종속도, 비행 항력 관련한 예제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1. 우선 관련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종단속도 #종속도 = 공기나 물과 같은 유체 속을 낙하하는 물체..

【유체역학】 Pressure(압력) 관련 단위 [ksi, psi] 변환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압력 관련한 단위들 중 ksi, psi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고 궁금한건 댓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시작하기에 앞서, 압력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유체역학】 압력(pressure) 단위 환산*변환 ll Pa, psi, ksi 쉽게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학계열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위 중 '압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단위들을 쉽게 바꿔보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압력(pressure)이란? = 물체와 물체의 접촉면 사이에 작용하는 서로 수..

【재료역학】 가운데가 빈 중공축 면적, (극)관성모멘트, (극)단면계수 구하는 방법 [내부링크]

기계공학에서 재료역학 문제들 중 자주 나오는 중공축 (속이 비어 있는 축)의 면적과 관성모멘트, 극관성모멘트, 단면계수를 구해보겠습니다. 우선, 중공축의 정의를 보겠습니다. 네이버 도해 기계용어사전에서는..

【재료역학】 양단이 고정된 봉의 비틀림 문제 풀이 [내부링크]

양단이 고정된 봉의 비틀림 문제에서 아주 기본적인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남겨주시면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일반기계기사 2017년도 2회차 필기에 13번으로 나온 문제입니다! 우선..

【재료역학】 단위 체적당 탄성변형에너지 예제문제 풀이 [내부링크]

2017년도 2회차에 출제되었던 일반기계기사 1과목 재료역학, 10번 기출문제입니다. (사진 속 주소는 제가 이전에 운영하던 주소이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1. 문제설명 위 문제는 재료역학에서 중요한 재료..

【재료역학】 열응력 문제 풀이 [내부링크]

최초 작성 : 2017.07.27 최종 수정 : 2018.06.26 "God doesn't require us to succeed; he only requires that you try." "신은 우리가 성공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우리가 노력할 것을 요구할 뿐이다." - 마더..

【열역학】 중심(중간)온도 구하기 [내부링크]

열역학 문제를 풀다보면 가끔 등장하는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중심 온도"라는 것인데요. 이는 '중간 온도'라고도 불리는 것 같습니다. 문제에서는 중심 온도로 풀라고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처음 풀면 다..

공기조화 냉난방 부하계산 프로그램 다운로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기계공학부를 재학 중인 블로거입니다. 아래는 냉동 및 공기조화에서 사용되는 공기조화 냉난방 부하계산 프로그램을 초보용으로 배포하는 세일에스에이 회사입니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다운..

습공기선도 프로그램 홈페이지 / 다운로드 [내부링크]

공과대학을 다니는 공학도, 공대생이라면 습공기선도 프로그램은 무조건 컴퓨터에 있으실텐데요~ 찾기 버거우시고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블로그에 올려둡니다.~ 다운로드해서 보세요! 찾느라고 조금 버벅 대가..

DanCap 1.0 모세관 선택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내부링크]

DanCap 1.0 모세관 선택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는 곳입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옮겨가실 수 있습니다. 넘어가셔서 위 이미지 아래부분의 파란색 화살표 부분을 클릭하셔서 다운로드 하실 수..

[견학] 대전 항공우주연구원 [내부링크]

2017.03.24 (금) 학기 중 이지만, 금공강을 활용해서 대전에 있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다녀왔습니다. (사진 속 주소는 이전에 사용하던 주소입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169-84 한국..

[견학] 서한산업 자동차 부품 제조업 [내부링크]

1. 일 시 : 2016.04.06 (수) 11:00 ~ 14:20 2. 장 소 : 서한산업 작업공장 (자동차 부품 제조업) 3. 목 적 : 실제로 자동차 부품 제조공장 내부모습을 살펴보고 설명을 들으면서 지금까지 배워왔던 기계재료, 기..

[견학]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내부링크]

현대자동차아산공장정문 충청남도 아산시 인주면 금성리 1. 일시 : 2016.03.23 (수) 11:00 ~ 15:00 2. 장소 :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3. 목적 : 자동차 제조, 제작 과정을 눈으로 직접 보면서 이제까지 배웠던 재료..

[견학] 한국지역난방공사 청주지사 [내부링크]

한국지역난방공사 청주지사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죽림동 224 ● 일 시 : 2017.05.15 (월) 10:00 ~ 12:30 ● 장 소 : 한국지역난방공사 청주지사 ● 계 기 : 4학년 1학기 과목 '에너지와 환경, 냉동 및 공기조..

【수학,공학】 마력(hp) 단위변환 [내부링크]

[단위 설명] 1. 마력 : 영어로 horse power로 단위는 앞 철자를 따서 hp로 적는다. 동력이나 일률을 측정/나타내는 단위이다. 2. 파운드(lb) : 영국단위 1 lb = 0.4535 kg 3. 피트(ft) : 길이에 대한 단위 1 ft =..

한국커리어개발원【6시그마 GB(Green Belt)】 수업 및 자격증 취득 후기 [내부링크]

2017.06.26 안녕하세요. 졸업이 아직 무서운...ㅠㅜ 대학생 블로거입니다. 얼마전, 한 지인의 추천으로 #6시그마GB #그린밸트 #GreenBelt 라는 수업을 수료하고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처음에는 무슨 자격증인지..

【기계진동】 예제 2-10 문제풀이, 단조해머 모루의 응답 [내부링크]

[기계진동] p170 예제 2-10) 단조해머 모루의 응답 [문제] 무게가 5,000N인 단조해머의 모루가 강성이 5X10^6 N/m이고 점성감쇠상수가 10,000 N-s/m 인 기초 위에 지지되어 있다. 어떤 단조작업에서 1,000N의 무..

【기계진동】 예제 2-8 문제풀이, 고유진동수에 대한 스프링 질량의 영향 [내부링크]

[기계진동] 예제 2-8 문제풀이, 고유진동수에 대한 스프링 질량의 영향 [문제] 그림 2.19와 같은 스프링-질량계의 고유진동수에 스프링의 질량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라. [문제해설] 이제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기계진동】 예제 2-7 문제풀이, 디젤 엔진 압력계 [내부링크]

기계진동 예제 2.7 문제풀이 [문제] 단기통 4행정 디젤 엔진의 배기 장치가 소음기에 연결되어 있는데, 그 내부 압력을 그림 2.18에 보이는 간단한 U관 압력계로 측정하려고 한다. 600rpm의 엔진속도에서 수은주..

【기계진동】 예제 2-6 문제풀이, 복합진자의 고유진동수 [내부링크]

[기계진동] Chap.2) Free Vibration of single DOF // p.149 예제 2-6) [문제] 한 점에서 피벗지지되어 있는 강체는 자체 중력에 의하여 피벗점을 중심으로 진동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계를 복합진자(compound pen..

【기계진동】 예제 2-5 문제풀이, 풀리계의 고유진동수 [내부링크]

기계진동 Chap.2) Free Vibration of single DOF // p.145 예제 2-5) [문제] 그림 2.13(a)에 나타난 계의 고유진동수를 결정하라. 풀리의 질량과 마찰은 무시한다. [문제해설] 이번 문제는 그림을 보면 undamped..

【기계진동】 예제 2-1 문제풀이, 물탱크의 조화응답 [내부링크]

[재료역학] - 【기계진동】 예제 1-7 문제풀이, 기중기 드럼의 등가 스프링상수 k 기계진동 Chap.2 Free Vibration of single DOF // p.139 ex)2-1 [문제] 그림 2.10(a)에 보이는 물탱크 기둥은 높이가 90m이고,..

【기계진동】 예제 1-7 문제풀이, 기중기 드럼의 등가 스프링상수 k [내부링크]

[문제] 예제 1-7) 기중기 드럼의 등가 스프링상수 k 강철 로프를 감는 기중기 드럼이 그림 1.31(a)와 같이 외팔보 끝에 설치되어 있다. 풀려 나간 길이가 l일 때 등가 스프링상수를 결정하라. 로프 단면의 평균..

[내연기관] 1-3, 7 문제풀이, 2*4행정*엔진 크기*출력 비교 [내부링크]

2017/07/22 - [열역학] - [내연기관] 2-1 문제풀이, V6 SI 엔진 2017/07/22 - [열역학] - [내연기관] 2-5 문제풀이, 2 stroke CI엔진 2017/07/22 - [열역학] - [내연기관] 3-1 문제풀이, 4실린더 오토 사이클 2017..

[내연기관] 2-5 문제풀이, 2 stroke CI엔진 [내부링크]

[열역학] - [내연기관] 2-1 문제풀이, V6 SI 엔진 [열역학] - [내연기관] 3-1 문제풀이, 4실린더 오토 사이클 [열역학] - [내연기관] 3-4 문제풀이, L6 CI 엔진 [문제] 2-5) A 12-cylinder, 2-stroke cycle CI en..

[내연기관] 2-1 문제풀이, V6 SI 엔진 [내부링크]

[문제] 2-1) A three-liter SI V6 engine that operates on a four-stroke cycle at 3600 rpm. rc=9.5. The length of the connecting rods is 16.6cm, the engine is square. At the speed, combustion ends at..

[내연기관] 3-4 문제풀이, L6 CI 엔진 [내부링크]

이전 블로그에서 게시했던 내용 중에 인기가 많았던 게시물을 약간 수정하여 넘겨옵니다.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많이 방문해주시고 공지사항도 한번씩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

[내연기관] 3-1 문제풀이, 4실린더 오토 사이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전에 작성했었던 포스팅을 다시 재 작성합니다. 사진 속에 있는 링크는 이전에 글을 썻던 블로그 주소입니다. 현재는 해당 블로그는 폐쇄하고 이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정보 얻어가..

일반기계기사 5과목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 키워드 정리 [내부링크]

2014 ~ 2017년도 1회차까지 출제되었던 기출문제(5과목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의 키워드를 정리해 둔 것입니다. 키워드 정리가 그다지 큰 도움이 안 될 수 있지만, 한번 훑고 지나가면서 부족한 부분이라고 느..

일반기계기사 4과목 기계재료 및 유압기기 키워드 정리 [내부링크]

요즘 토익학원을 다니면서 토익공부에 전념하고 있는데, 정말 영어를 손놓고 살았던 걸 후회중이네요... 중국어가 더 크게 성장할 것이라 믿었는데... 뭐 어쩔수없죠! 취업을 위해서 오늘도 파이팅하면서 영어공부..

일반기계기사 3과목 기계유체역학 키워드 정리 [내부링크]

이전에 일반기계기사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난 이후에 작성했던 후기가 있는데, 이메일을 적어놨었습니다. 며칠만에 많은 분들께서 연락주셔서 자료 받아가셨습니다. 제가 정리했던 공식집은 아니지만, 그래도 필요..

일반기계기사 2과목 열역학 키워드 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일반기계기사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난 이후에 작성합니다. 기출된 모든 개념에 대한 설명은 없지만, '키워드'만을 정리하여 포스팅합니다. 2014, 2015, 2016, 2017년도 1회차까지 출제되었던 기출문제..

일반기계기사 1과목 재료역학 기출 키워드 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일반기계기사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난 이후에 작성하는 포스팅입니다. 기출되는 모든 개념에 대한 설명은 없지만, '키워드'를 정리하여 포스팅합니다. 2014, 2015, 2016, 2017년도 1회차까지 출제되었..

【유체역학】 물에 잠긴 물체의 전압력이 작용하는 수직거리 구하는 공식 [내부링크]

일반기계기사(기계유체역학)에서 자주 나오는 공식입니다. 유체 속에 물체가 잠겨있고 자유표면이 바로 위 근처에 있는 경우에, 물체에 작용하는 전압력 작용점의 수직거리를 구하는 공식입니다. (=작용점과 자유..

【유체역학】 음속 구하는 공식 [내부링크]

유체역학 문제풀이에서 공기의 속도를 구하는 문제에서 '음속'으로 구할 때 사용되는 공식입니다. 1. 음속의 정의 : 매질을 통과하는 소리가 갖는 전파속도 2. 음속 구하는 공식 : 1)번은 k 비열비, R 기체상수, T..

【유체역학】 하겐 포아젤 방정식 [내부링크]

일반기계기사에서 기출문제로 있는 완전발달 층류유동에서 하겐-포아젤 방정식이 적용될 때 이용하는 공식입니다. 1) 원형 관에서의 유량 : 2) 평판에서의 유량 : 참고) 각 기호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Q : 유량..

【유체역학】 L↔m^3, cc↔cm^3 부피관련 단위 변환하기 [내부링크]

어제는 헌혈을 하고 왔습니다. 이번이 4번째였고 전부다 전혈로 했었네요. 올해들어 2번째인데, 정기적으로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전혈은 2달에 한번, 일년에 총 5번까지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적어도 일년에..

【유체역학】 손실수두, 압력손실 문제 관련 공식 [내부링크]

어제 드디어 블로그를 만든지 9일만에 total 1,000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아직 블로그 내에 정보도 부족하고 작성하는 데에도 부족함이 많은데, 많이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포스팅을 통해 더 나..

【재료역학】평행축 정리 + 관성 모멘트 문제 풀이 [내부링크]

최종 수정 : 2018.07.07 제가 자격증 독학하면서 있던 카페에 올라왔던 질문을 가져왔습니다. 아래에 있는 사진처럼 159번 문제에서 중립축을 구하고 그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 = 관성 모멘트)를 구하는 문제에..

【수학】 삼각함수 공식 쉽게 외우는 방법 (sin, cos, tan, cosec, sec, cot) [내부링크]

수학에서 삼각함수 쉽게 외우는 방법입니다. 사진 속 블로그 주소는 제가 이전에 운영하던 주소이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공지사항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문*이과를 구..

Ansys fluent 독학 연습 _ 20170711 [내부링크]

ansys workbench를 혼자 독학하면서 주로 fluent에 대해서 연습을 자주 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연습한 것은 직육면체 내에 구가 있을 때에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보았습니다. 직육면체를 extrude하고 숨긴다음..

독학으로 일반기계기사 필기 시험 합격 후기 [내부링크]

2017.05.07. 안녕하세요~!^^ [자격증/일반기계기사] - 국가기술자격 시험 자격증 합격 유무 미리 확인하는 방법 [역학문제 해결/재료역학] - 재료역학 핵심이론 속성강좌 추천 [자격증/일반기계기사] - 오토캐드..

【재료역학】자중 문제에서 응력과 신장량(변형량) 공식 [내부링크]

재료역학은 기계공학 전공자들을 비롯해서 역학관련 공학자라면 당연 기본인 학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beam) 중에서도 천정에 붙어있으면서 아무 힘을 받지않고 중력에 의한 자중으로 인해 생기는 응력..

【유체역학】무차원수 물리량의 설명 및 예시 [내부링크]

최초작성 : 2017.07.12 최종수정 : 2018.04.06 유체역학 및 열역학에서는 MLT 차원계를 묻는 문제도 등장하고 거기에서도 무차원 단위를 묻는 문제가 가끔 등장합니다. 단위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이나 무차원의..

【수학,공학】rad (radian) ↔ 도 (˚) 회전 단위 변환하기 [내부링크]

대학 4학년 1학기는 어떻게 보냈는지 나중에 알아보려고 도서관을 다닐 때마다 밑에 사진처럼 자리표를 끈어서 보관했었습니다. 결과는 3월달 0개, 4월달 31개, 5월달 23개, 6월달 20개였습니다. 1학기 전체 통틀..

집중하중이 작용하는 양단 고정보 Ansys Static Structural 해석 연습 [내부링크]

오늘은 비가 안와서 설계실에 가서 Ansys 프로그램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오늘 한 내용을 포스팅합니다. 아직 심각한 초보이지만, 전문가분들의 아낌없는 조언을 바라며... 이렇게 포스팅 합니다. 엔시스를 처음..

【재료역학】좌굴 하중(응력, 강도) 계산 오일러 공식 + 단말 계수 [내부링크]

요즘들어 비가 정말 많이 오네요. 뉴스 일기예보에서는 장마기간이라고 하는데, 제가 예전에 겪었던 장마에 비하면 뭐...ㅎ 귀여운 정도? 그래도 매일매일 쉬지않고 내려서 습도가 많이 높아진거 같아요. 막 건물..

【유체역학】 모세관 현상의 원리 + 높이 구하는 방법(공식) [내부링크]

요즘 방학이라 토익학원을 다니고 있어요. 2달 스파르타로 숙성으로 배우는거라 정말 하루하루 진도가 빠르네요. 그리고 저는 수능 이후로 영어를 손을 땠었기 때문에 정말 따라가기만해도 벅찬거 같아요. 하루에..

【재료역학】코일 스프링 관련 공식 정리 [내부링크]

기계공학 중에서도 재료역학에서 자주 등장하고, 살짝은 거저주는 문제인 "코일 스프링"에 관한 공식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블로거 EH 본인이 정리한 것이므로 자유롭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열공하시고 응원해주시..

【열역학】폴리트로픽 polytropic 변화에서의 공식, 관계식, 절대일, 공업일, 열량, 비열, 엔트로피 변화량 [내부링크]

열역학에서는 열의 이동에 따른 상태량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에 따라서 정적변화, 정압변화, 등온변화 등 다양한 변화에 대해서 절대일이나 엔트로피 변화량을 공부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일 암기하기가..

Ansys에서 너무 간단해서 시간 안걸리지만 촘촘한 Mesh 형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Mesh 짜는데에 있어서 아주 간단해서 너무 간단해서 Mesh 짜는데 시간이 걸리지 않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혹여 이게 힌트가 되서 Mesh를 더 간단하면서도 촘촘하게 짤 수 있는 방법..

오토캐드(AutoCAD)에서 만든 도면을 엔시스(Ansys)로 불러오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토캐드(AutoCAD)에서 설계한 도면을 엔시스(Ansys)에서 불러오는 방법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시도해보고 나서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1) 먼저 AutoCAD 도면을 다 그린 상태로 DWG 파일로 저장해줍..

『오토데스크』 【오토캐드】【인벤터】【3ds Max】 학생용 버전 무료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내부링크]

오토데스크(AUTODESK)사의 오토캐드, 인벤터, 3디맥스 등을 3년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잘 활용하세요~ www.autodesk.co.kr https://www.autodesk.co.kr/education/free-software/featured 오..

[책] ANSYS WORKBENCH 왕초보 탈출하기 [내부링크]

ANSYS WORKBENCH 왕초보 탈출하기 저자 태성에스엔이 FEA사업부 출판 시그마프레스 발매 2007.01.23. ANSYS Workbench 왕초보 탈출하기 도서 구매하기 Ansys 프로그램 독학시작한지 이제 며칠... 정말 프로그램..

[책] Ansys 15.0 왕초보 탈출하기 - Mechanical편 [내부링크]

2017.03.31. 'ANSYS 15.0 왕초보 탈출하기' 도서 구매하기 이번에 학교를 다니면서 새롭게 배우게?되는... 아니 독학을 시작한 Ansys 프로그램! 시작한지 며칠 되지 않았지만 정말 어렵다는 걸 한눈에 알 수 있을..

오토캐드 AutoCAD 독학러에게 무료 오픈 인강 추천합니다. 매운탕캐드! [내부링크]

2017.06.30. (추가) 실기도 합격하여 최종 합격했습니다! - 일반기계기사 실기(작업형) 시험 후기 - 일반기계기사 실기(필답형) 시험 후기 추천하는 오토캐드 유투브 무료 인강! 안녕하세요. 얼마 전, 17년도 2회..

Ansys Fluent 해석 연습 _ 열교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소 큰 형태의 열교환기를 설계하고 해석해본 결과입니다. 아낌없는 조언 부탁드리고 좋은 자료가 되어 보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유투브에서 fluent 관련 예제를 찾아보다가 하나..

Ansys Fluent 해석 연습 _ 뜨거운 물, 찬 물이 흘러 합해지는 관 [내부링크]

Ansys Fluent를 이용해서 해석해본 사례 1 _ 뜨거운 물과 찬 물이 흘러서 합해지는 관입니다. 아직 초보수준이라 정확하게 잘 해석했는지는 의문이 남겠지만, 적절한 결과값이 나왔다고 생각되어 이렇게 포스팅합..

[Ansys] 관련 사이트 및 영상 자료 등 (태성에스엔이 교육, ansys 15.0 왕초보 따라하기, 예제, 사용자모임카페, 교육)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Ansys 프로그램 공부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저도 이 강의와 책을 보면서 얻어간게 많아서 정말 좋아서 추천합니다! 우선, Anysy software의 라이센스?를 저희 나라 회..

【재료역학】2*3차원 평면응력, 주응력, 주변형률 공식 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거센 돌풍과 비바람이 분다고 예보가 나왔지만 서늘서늘하게 비만내리고 있네요! 딱 비맞으며 돌아다니기 좋은 날씨네요 ㅎㅎ 여러분들도 즐거운 날 되세요~ 저는 포스팅 연재 마무리하고 놀러..

【열역학】공기압 단위변환 (atm,kPa,mmHg,torr,mH2O,psi,bar)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열역학에서 대기압이나 공기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오늘 하루도 파이팅하시길 바라며~^^ 열공하세요 공기압(대기압) 단위변환하기 먼저, 아래의 이미지를 확인해주세요. 자세히보시면 제..

【수학】회전관련 단위 rad/s ↔ rpm 단위 변환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도 포스팅연재를 위해! 비오는날에 집에서 노트북을 붙잡고 있는 블로거입니다 ㅎㅎ 많이들 방문해주시고 소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후에 많은 게시물을 게시할텐데 앞으로도 자주 방문해주세..

【열역학】 ksi, psi 단위 개념 및 변환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지 이제 하루!가 되었어요 ㅎㅎ 보다 전문적인 포스팅을 위해서 티스토리로 넘어왔는데 정말 지원하는 서비스가 많아서 좋은거 같아요~ 그리고 다른 전문적인 블로거들을 보..

【재료역학】 각종 모양에 따른 (극)관성모멘트, (극)단면계수 [내부링크]

최종 수정) 2018.06.2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종 모양(사각형, 삼각형, 중실 원형, 중공 원형)에 따른 (극)관성모멘트, (극)단면계수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재료역학. 공칭응력vs진응력 and 공칭변형률vs진변형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고 넘어갈 지식은 바로바로~! 재료역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공칭응력, 진응력, 공칭변형률, 진변형률 개념입니다. 우선, 각각의 용어들의 기호와 영어식 표현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칭이라는..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시험 독학! 추천 공부법! [내부링크]

2017.07.02 안녕하세요. 대학생블로거 민우미누입니다. 오늘은 기계공학 관련 전공자들의 대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는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 의 "필기시험"을 준비하시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일반기계기사 실기(작업형) 시험 후기 [내부링크]

2017.07.04 안녕하세요. 기계공학부를 재학 중인 대학생 블로거입니다. 올해, 일반기계기사 자격증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혹여 다른 분들께 도움을 주고자 이렇게 후기를 작성합니다 ~ 이번 포..

일반기계기사 실기(필답형) 시험 후기 [내부링크]

2017.07.04 안녕하세요. 기계공학부를 재학 중인 블로거입니다. 이번에 일반기계기사 국가공인 자격증 필기 시험을 준비하면서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한 것 같아요. 그러면서 혹여 다른 분들께 도움을 주고자 이렇..

【유체역학】레이놀즈 수(Re), 프루우드 수(Fr) 상사성 검증 적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엔 유체역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실제 물체와 모형 문제에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제와 모형의 속도, 길이가 다를 때 어떻게 같은 조건을 두고 실험하느냐! 에 대한 검증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열역학】[지식in답변] N/mm^2을 ksi 단위로 환산/변환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학관련 전공지식을 공유하고 소통하고자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민우미누 입니다. 이번에는 네이버 지식in에 올라왔었던 질문 중에 하나를 주제로 포스팅합니다. 이 개념은 열역학을 비롯하여 재료..

【유체역학】비중량(γ), 밀도(ρ), 비중(S) 알아보기 [내부링크]

공학공부를 하다보면 정말 단위나 사소한 개념 하나하나가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처럼 비중량이나 비중, 밀도 비슷하지만 아주 다른 상태값들이 가끔은 혼란을 주거나 문제풀이에서 실수를 유..

수학,공학. 10의 x배를 뜻하는 단위 접두사 (hecto,kilo,mega,giga,tera,deci,centi,milli,micro,nano) [내부링크]

보다 전공을 잘 살리기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겼는데! 정말 대박인걸 찾았아요! 바로바로 '수식입력'인데요... 와 대박... 진짜 실제로 감탄사 연발했습니다... 와 저는 한글문서에서 다 작업해서 스샷으로..

유체역학. MLT 차원계 이해와 예시(힘,운동량,압력,유량,점성계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유체역학 문제에서 자주 등장하는 MLT 차원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 등장하면서 헷갈리거나 기존의 단위를 몰라서 틀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유체역학. 동점성계수 (ν)의 단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롭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초대장을 받아서 오느라 며칠 고생했었는데, 초대장 보내주신 분께 감사인사 밖에 전해드리지 못해 죄송하네요...ㅎㅎ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기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