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5030000의 등록된 링크

 er5030000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건입니다.

해병대 지원 방법, 해병대 면접 [내부링크]

해병대는 18 ~ 28세의 현역 대상자가 지원 가능하다. 일반기술병(보병, 수색대)과 전문기술병(화학, 공병 등)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지원한다. 지원은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통합 지원서를 작성..

2.5 역행렬 (inverse matrix) [내부링크]

역행렬은 원래 행렬에 곱해졌을 때 단위행렬을 만들어 주는 행렬이다. 주어진 행렬에 대해 역행렬은 단 하나만 존재한다. 그리고 역행렬은 원래 행렬이 행한 연산을 되돌린다. 예를 들면,..

2.4 행렬 연산의 규칙 (2) - 블록행렬(block matrix) [내부링크]

이번에는 행렬 곱의 규칙을 좀 더 알아본다. 또한 블록행렬(block matrix)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겠다. 행렬을 블록으로 나누어 연산을 수행하면 사이즈가 큰 행렬의 연산이 용이해질 수 ..

퀀트 투자와 백 테스트 [내부링크]

퀀트 투자는 수학적 모델링, 컴퓨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익성 있는 거래의 최적 확률을 계산하는 체계적 투자 방식이다. 이 전략은 만들어진 모델링을 과거 시장의 데이터에 테스트하는 백 테스트 과정을 거친다..

무어의 법칙 VS 황의 법칙: 반도체 기술의 법칙 [내부링크]

무어의 법칙은 반도체 집적회로의 성능이 24개월마다 2배로 증가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경험적 법칙은 멀티 코어의 발열 문제와 회로 내 트랜지스터 밀도의 한계에 부딪혀 점점 깨지고 있다. 대신 반도체 메모..

노후 자금 계산하는 공식-등비수열 [내부링크]

앞으로 내가 은퇴 전까지 얼마의 노후자금을 모을 수 있는지 아는 것은 노후 계획에서 매우 중요하다. 목표 수익률과 목표 저축 금액 등을 정하면 등비수열의 합 공식을 이용해서 은퇴..

2.4 행렬 연산의 규칙 (1) [내부링크]

행렬 방정식은 선형 대수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행렬 방정식을 잘 다루기 위해서는 행렬 연산의 규칙을 알아야 한다. 행렬의 교환 법칙(commutative law), 분배 법칙(distributive ..

2.3 치환행렬(Permutation matrix) & 첨가행렬(Augmented matrix) [내부링크]

치환행렬(Permutation matrix)은 행렬의 행의 순서를 바꾸는 행렬이다. 소거법의 일시적 실패 시 행들의 순서를 치환하여 소거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소거 과정의 편의를 위해 $Ax = b$에서 $A$와 $b$를 합한..

2.3 행렬에 소거법 적용하기 [내부링크]

1차 연립 방정식은 행렬 방정식으로 쓸 수 있다. 소거법으로 연립 방정식의 미지수들을 제거하여 상부 삼각형 형태를 만든 것처럼, 소거법으로 상부 삼각형 행렬(upper triangular matrix)을 만들면 문제를 쉽게..

2.2 소거법 (Elimination) (2)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방정식이 세 개, 미지수도 세 개인 연립 방정식 문제를 소거법으로 풀어 본다. 소거법으로 방정식들의 미지수를 차례로 제거하여 상부 삼각형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면 피벗과 방..

아주 쉬운 Python 설치 및 시작 (윈도우에서 PIP 사용) [내부링크]

윈도우에서 python을 설치하고 시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을 설명하고, PIP를 이용해 모듈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Python은 MS 스토어에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 설치할 수 있고, PIP의 설치도 매우 간단..

리튬 인산철(LiFePO4) 배터리 [내부링크]

리튬 인산철(LFP)배터리는 저렴하고 안정성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한 종류이다. 최근 세계 최대 배터리 회사 CATL이 테슬라에 납품을 하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포스팅은 리튬 이온 배터리의 기본적인 내..

2.2 소거법 (Elimination) (1) [내부링크]

소거법(Elimination)은 두 개 이상의 방정식에서 미지수를 차례로 제거하여 방정식의 해를 찾아가는 방법이다. 소거법으로 원래 방정식들을 바꿔도 해는 똑같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거법에 관련된 용어 피벗(piv..

2.1 벡터와 선형 방정식 (Vectors & Linear Equations) [내부링크]

선형 방정식을 이해하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다. 행의 관점에서 보는 row picture와 열의 관점에서 보는 column picture이다. 전자는 연립 방정식을 풀어 해를 구하는 관점이고, 후자는 방정식들의 좌변을 벡터..

나트륨(Sodium) 이온 배터리: 리튬(Lithium) 이후의 배터리 자원은? [내부링크]

나트륨 배터리는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 받고 있다. 리튬 자원은 한정적이지만, 나트륨은 지구 상에 풍부하여 재료의 원가를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전고체(Solid-state) 배터리가 액체 대신 고체 전해질을..

1장 벡터 행렬 문제 풀이 [내부링크]

앞선 포스팅들에서 벡터, 벡터 선형 결합, 벡터의 내적과 길이, 벡터의 선형 독립, 행렬 등을 알아봤다. 이번 포스팅에서는공부한 내용들에 관한 연습 문제들을 풀어 보겠다. 문제는 내적의 계산, 벡터 길이의 계..

물질 게놈 프로젝트 (Materials Genome Project) [내부링크]

2011년 오바마 정부는 물질 게놈 계획을 시작하였다. 인간 게놈 프로젝트를 참조한 이 계획은 유전 정보를 분석하여 인간 게놈 지도를 만든 것과 마찬가지로 방대한 양의 물질들의 특성을 조사하여 여기서 소개할..

1.3 행렬 (2) [내부링크]

행렬 방정식은 1차 연립 방정식과 대응될 수 있다. 따라서 행렬 방정식을 풀면 연립 방정식의 해(solution)를 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행렬 방정식을 푸는데 도움이 되는 역행렬, 선형 독립의 개..

1.3 행렬 (1) [내부링크]

행렬은 선형 대수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행렬은 행과 열을 갖는 수학적 표현 방법이다. 행렬과 벡터의 곱은 앞서 배운 벡터들의 선형 결합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행렬 방정식은 선형 대수학에서 계속 보게..

1.2 길이와 내적(dot product) [내부링크]

벡터의 내적은 두 벡터의 성분들의 곱의 합으로 정의된다. 내적은 두 벡터가 수직하는지, 평행하는지, 또는 둘 사이의 각이 얼마인지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또한, 벡터의 길이도 계산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

1.1 벡터 (vector) & 선형 결합 (linear combination) [내부링크]

벡터는 선형 대수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갖는 개체이며, 좌표계에서 화살표 등으로 시각화되기도 한다. 벡터들의 선형 결합은 선형 대수학의 중요한 시작점이 된다. 이 포스팅에서는..

선형 대수를 공부하고자 하는 분들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의 블로그에서는 과학 기술, 수학에 관련되어 제가 공부한 내용들을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처음으로 올리는 내용은 선형 대수입니다.  선형 대수는 수학, 물리, 경제학과 뿐만 아니라 공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