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etz2의 등록된 링크

 eretz2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4건입니다.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방법(1) [내부링크]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방법(1)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몇 가지의 방법을 사용하면 단 기간에 어느 정도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가능한 잡스러운 글을 쓰지 않으려고 하..

2021년 9월 모의고사 [내부링크]

[ 자료 문의 ]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김동영, 수능운영부장 권혁준, 담당 양정모    043-931-0635, 0633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시행계획 발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강..

전국 사이버 대학교 목록 [내부링크]

전국 사이버 대학교 목록 대한민국 소재의 사이버 대학교 목록입니다. 사이버 대학 등록금과 학과 등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된 각 사이버 대학교의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가다 [내부링크]

가다 동사 활용시 시제 과거: 갔다 현재: 간다 미래: 갈 것이다. 나는 어제 집에 갔다.(과거) 너는 내일 학교에 갈 것이다.(미래) 친구는 지금 영화에 간다.(현재) 1. 동사 1) 한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

어휘를 늘리는 방법 [내부링크]

어휘를 늘리는 방법 오늘은 어휘에 대해 알아봅시다. 글을 쓰는 사람들에게 묘한 이중적 잣대가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쉬운 단어'를 사용해라. 그러고, 어떤 분들은 언어가 생명이다. 고급 단어를 써라.라고..

각광 뜻 [내부링크]

각광(脚光) 뜻 다리 각 脚 빛 광 光 각광은 무대의 전면 아래쪽에서 연기하는 배우들을 비추는 조명인 foot light이다. 다른 배우보다 돋보이게 하려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조명이다. 요즘은 의미가 변형 확..

가마니 가만히 [내부링크]

가마니 가만히 오늘은 가마니와 가만히를 살펴보자. ‘가마니’는 명사이고, ‘가만히’는 부사이다. 가마니 명사 1. 곡식이나 소금 따위를 담기 위하여 짚을 돗자리 치듯이 쳐서 만든 용기. ..

2022학년도 자소서 쓰는 법 [내부링크]

2022년도 자소서 쓰는 법 2022 학년도 자소서에 대해 알아 봅시다. 다들 준비하고 계신가요? 미리미리 써 두시기바랍니다. 2022학년 자소서는 작년에 비해 조금 달라집니다. 염두에 두고 ..

2022년 수시 태권도학과 [내부링크]

대한민국 태권도 학과 소개 / 2022년 수시 태권도학과 대한민국 소재 태권도 학과가 있는 대학과를 소개합니다. 한국체육대학교 태권도학과 2020년도 수시 정보 실기우수자 10명 경기입상 실적우수자 ..

붙이다와 부치다 [내부링크]

붙이다와 부치다 자 오늘은 '붙이다'와 '부치다'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문제를 한 번 풀어 보시요. 답은 문서 가장 하단에 있습니다. 1)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편지를 (붙였다/부쳤다)..

조금과 쪼금 쪼끔 쬐끔 [내부링크]

조금과 쪼금 쪼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모두 표준말이며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조금보다 쪼금이 더 센말입니다. 쪼금보다 쪼끔이 더 센말입니다. 조금-쪼금-쪼끔 순입니다. 용례 조금만 기다리며 되..

되 돼 되다 돼다 [내부링크]

되 돼 되다 돼다 아직도 가끔 헷갈리는 글입니다. 일단 용례부터 살펴봅시다. 가끔 글 중간에 -는 띄어쓰기 표시입니다. 1) ~이 되다. ~이 되어지다.에서는 ‘되다’이고 ‘됐다’는 틀린 말이다. 난 천재가..

헷깔리다 헛갈리다 해깔리다 [내부링크]

헷깔리다 헛갈리다 해깔리다 헛깔리다 한 때 힘들어서 가장 많은 오타를 낸 구절입니다. 오늘은 확실하게 잡고 넘어갑시다. 먼저 비슷한 말들을 알아봅시다. 해깔리다 햇깔리다 헷깔리다 헷갈리다 헛깔리다 헛갈..

웬과 왠의 사용법 [내부링크]

웬과 왠의 사용법 저도 늘 헷갈리는 맞춤법입니다. 오늘은 (웬지/왠지) 비가 올 것 같아. 오늘은 (웬일이야?/왠일이야?) 선물도 사 오고? 웬 웬은 '어찌 된' '어떠한'을 뜻하는 관형사입니다...

넘어와 너머의 차이 [내부링크]

넘어와 너머의 차이 정말 헷갈리는 용례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하면 의외로 쉽게 풀립니다. 자, 알아볼까요? 너머 / 너머는 높이나 경계를 가로막는 사물의 저쪽 또는 공간을 의미합니..

광주광역시 대학교 순위 [내부링크]

광주광역시 대학교 순위 광주광역시 소재 대학교 순위입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해 정리한 것이니 참조만하시가 바랍니다. 1위 광주과학기술원 소위 지스트로 볼리는곳입니다. 솔직히 이 학교는 정체 불명의 학..

전남대학교 수시등급 [내부링크]

전남대학교 수시등급 2021년 수시등급 커트라인 2020년도 전남대학교 수싱전형 방법과 등급

부경대학교 수시등급 [내부링크]

부경대학교 수시등급 부경대학교 2021학년도 수시등급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평년과는 약간 차이는 있겠지만 올해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겁니다. 부경대학교는 부산에서 두 번째 그룹에 들어가는 학교이니 잘 준..

부산대학교 수시등급 [내부링크]

부산대학교 수시등급 학생. 학부모 초청 대학입학 전형 안내 행사 1. 2022학년도 부산대학교 수시입시 변경사항 구분 페이지 변경 전 변경 후 논술(논술전형, 지역인재전형) 비교과 반영방법 49, 70 비교과총..

동아대학교 수시등급 [내부링크]

동아대학교 수시등급 1. 2022학년도 수시 모집 현황 2022년은 2021학년도에 비해 전체 26명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수시는 140명이 증가했고, 정시는 114명이 감소했습니다. 첨차 정시가 아닌 수시로 받겠다는..

서울특별시 대학교 목록 및 순위 [내부링크]

서울특별시 대학교 목록 및 순위 서울시에는 현재 50여개의 대학교가 있습니다. 이 글을 위키백과의 글을 가져와 필요에 따라 수정한 것임을 밝힙니다. 1. 4년제 대학교 목록 1) 4년제 일반 대학목록 학교명..

계명대학교 수시등급 [내부링크]

계명대학교 수시등급 2021학년도 계명대학교 수시등급입니다. 2022년도는 코로나로 인해 어떻게 될지 약간 모호하지만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2022년 성전반영교과 인문사회계열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경북대학교 수시 및 정시 모집요강 [내부링크]

경북대학교 수시 및 정시 모집요강 2022년도 코로나로 인해 몇 가지가 변경되니 해당사항과 관련있는 학새들은 유의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입시설명회는 바로 아래에 링크했습니다. 모집요강 파일은 문서 가장..

대구 광역시 대학교 목록 및 순위 [내부링크]

대구 광역시 대학교 목록 및 순위 대구 광역시 소재 대학교 목록 및 순위입니다. 대학교 순위는 인터넷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참고 삼아 정리한 것이니 참고용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1. 대구광역시 4년제 대학..

충남대학교 수시등급 [내부링크]

충남대학교 수시등급 충남대학교는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합니다. 재적학생수는 23,166명입니다. 연평균 등록금은 약 436만원이며 국립 4년제 대학교입니다. 충남에서는 성적이 높은 대학교..

경상남도 대학교 목록과 순위 [내부링크]

경상남도 소재 대학교 목록과 순위 경상남도에 소재한 대학교 목록입니다. 이곳은 지역별로 구분했습니다. 양산,김해 부산 인근에 위치한 대학들입니다. 부산 인근 지역에서 부산에서도 통학이 가능한 지역이며,..

부산광역시 대학교 목록과 순위 [내부링크]

부산광역시 대학교 목록과 순위 부산에 있는 대학교 목록입니다. 매년 마다 달라지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평가되는 수준입니다. 순위는 취업과 복지 관련 등급과 학업순위 등급으로 분류했습니다. 절대적인..

더욱이 더우기 [내부링크]

더욱이 더우기 참 헷갈리는 말이다. 하지만 이제 여기까지 왔으니 분명히 하나만 알고 가자. 두 단어는 다른 표현이 아닌 한 표현이며 하는 맞고 하나는 틀린 표현이다. 맞는 표현은 '..

서현고등학교 김휘성 사망한 채 발견 [내부링크]

서현고등학교 김휘성 사망한 채 발견 6월 22일 학교를 나와 종적을 감춘 서현고등학교 김휘선군이 오늘(6월 28일) 오전 6시 33분경 사망한 채 발견되었습니다. 그동안 경찰은 180여명을 동원 1주일 동안 서현..

-는데요. 띄어쓰기 [내부링크]

-는데요. 띄어쓰기 한글은 영어와 달라 단어와 단어가 붙이기도 하고 띄어도 씁니다. 그러다 보니 한국인인 저도 어렵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오늘은 구어체인 ~인데요.에 대해 알아보겠..

가득하다 가득차다 [내부링크]

가득하다 가득차다 가끔 글 중간에 - 표시는 띄어쓰기를 말합니다. 모호한 부분에 -를 넣어 띄어 써야 함을 명확히 했습니다. '가득하다'와 '가득 차다'의 차이를 아십니까? 가득하다는 상태를 뜻하고 가득 차다는..

다달았다 다다랐다 [내부링크]

다달았다 다달았다 오늘은 '다달았다'와 '다다랐다'를 알아봅시다. 1) 다달았다(  ) 2) 다다랐다(  ) 어떤 게 맞을까요? 답은 2번 '다다랐다'입니다. '다다랐다'의 용례를 보면 집에 다다르니 친구가 갑자기 찾..

개과천선(改過遷善) [내부링크]

개과천선(改過遷善) 진서에 나오는 말로 지나간 허물을 고치고 착한 사람이 된다는 말이다. 한자어 改 : 고칠 개 過 : 지날 과 遷 : 옮길 천 善 : 착할 선 개과천선의 유래 개과천선은 지난날의 과..

가인박명(佳人薄命) [내부링크]

가인박명(佳人薄命) 가인박명은 아름다운 여인일수록 명이 짧아 운명이 기박함을 일컫는 말이다. 한자어 佳 : 아름다울 가 人 : 사림 인 薄 : 엷을 박 命 : 목숨 명 가인박명(佳人薄命)은 아..

칠종칠금(七縱七擒) [내부링크]

칠종칠금(七縱七擒) 칠종칠금은 일곱 번 잡았다가 일곱 번 풀어준다는 뜻입니다. 상대를 마음대로 다룬다는 말이지만 상대를 교화시키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七 : 일곱 칠 縱 : 놓..

[주제별 사자성어] 학문과 공부 [내부링크]

[주제별 사자성어] 학문과 공부 實事求是 (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

[주제별 사자성어] 말, 언어 관련 사자성어 [내부링크]

[주제별 사자성어] 말, 언어 관련 사자성어 오늘은 말과 언어에 관련된 사자성을 살펴보겠습니다. 감언이설 (甘言利說) 남의 비위에 들도록 꾸미거나 이로운 조건을 내세워서 속이는 말 감언지지(敢言之地) 거리낌..

김춘수 꽃, 해설, 낭송, [내부링크]

꽃 - 김춘수 -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가는 길 - 김소월 - [내부링크]

가는 길 - 김소월 - 그립다 말을 할까 하니 그리워 그냥 갈까 그래도 다시 더 한 번…… 저 산에도 까마귀, 들에 까마귀, 서산에는 해 진다고 지저귑니다. 앞 강물, 뒤 강물 흐르는 물은 어..

이연실 찔레꽃, 가사, 노래 [내부링크]

이연실 -찔레꽃 이태선 작사 박태준 작곡 엄마 일 가는길엔 하얀 찔레꽃 찔레꽃 하얀잎은 맛도 좋지 배고픈 날 가만히 따먹었다오 엄마 엄마 부르며 따먹었다오 밤깊어 까만데 엄마 혼자서 햐얀 발..

김영랑, 내 마음을 아실 이, 낭송, 해설 동영상 [내부링크]

내 마음을 아실 이 - 김영랑 - 내 마음을 아실 이 내 혼자 마음 날같이 아실 이 그대로 어디나 계실 것이면, 내 마음에 때때로 어리우는 티끌과 속임 없는 눈물의 간곡한 방울방울, 푸른 ..

한국어 9품사 [내부링크]

한국어 9품사 한국어에는 품사가 아홉 가지가 있다. 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조사, 감탄사  1. 명사 명사는 이름이다. 물건이나 사람를 부를 때 사용한다. 2.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를..

[맞춤법] 띠다 띄다 [내부링크]

[맞춤법] 띠다 띄다 오늘은 '띠다'와 '띄다'를 알아 보겠습니다. '뛴다'는 다 아시죠? 그냥 달린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띠다와 띄다는 동사이지만 성향이 많이 다릅니다. 띠다 동사 허리에 끈을 두르다의 뜻입니..

[띄어쓰기] 못할것같다 [내부링크]

[띄어쓰기] 못할것같다 오늘은 '못할것같다'를 알아봅시다.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인데도 정확하게 사용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맞는 말을 찾아봅시다. 문단 중간의 - 표시는 띄..

[띄어쓰기] 못갈것같다 [내부링크]

[띄어쓰기] 못갈것같다 오늘은 '못갈것같다'를 알아봅시다. 참 한글 어렵네요. 문장 중간의 - 표시는 띄어쓰기 표시입니다. 아들은 오늘은 집에 못갈것같다. 아래의 네 개 중에서 맞는 말을 찾아봅시다. 1) 못갈..

서정주, 국화 옆에서, 낭송, 해설 [내부링크]

서정주의 '국화 옆에서'입니다. 시 낭송과 해설을 함께 올립니다. 국화 옆에서 서정주 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둥은..

한용운 님의 침묵 [내부링크]

님의 침묵 한용운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윤동주 자화상 [내부링크]

자화상 -윤동주- 산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가선 가만히 들여다봅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습니다. 그리고..

김소월 길 해석과 낭송 [내부링크]

길 - 김소원 - 어제도 하룻밤 나그네 집 까마귀 까악까악 울며 새었소 오늘은 또 몇십 리 어디로 갈까. 산으로 올라갈까 들로갈까 오라는 곳이 없어 나는 못가오. 말 마소 내 집도 정주 ..

김소월 진달래꽃 해설 [내부링크]

김소월의 진달래꽃입니다. 일제강점기를 지냈던 김소월은 아픔과 고통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님을 사랑하지만 떠나 보내야 하는 화자는 떠나는 님에게 자신으로 상징되는 진달래꽃을 밝고 가라 말합니다. 진달래..

윤동주 별 헤는 밤 해설, 시낭송 [내부링크]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입니다. 제가 가장 사랑하는 시이기도하고, 쓸쓸함과 고독이 짙게 깔린 시입니다. 별 헤는 밤 - 윤동주 - 별 헤는 밤 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 차 있습니다. 나는..

윤동주 서시 개관 및 해설( 낭송) [내부링크]

윤동주의 서시입니다. 먼저 시낭송을 들어 보시죠. 서시(序詩) - 윤동주 -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 가는 것을..

봄은 고양이로다- 이장희 - [내부링크]

봄은 고양이로다 - 이장희 - 꽃가루와 같이 부드러운 고양이의 털에 고운 봄의 향기가 어리우도다 금방울과 같이 호동그란 고양이의 눈에 미친 봄의 불길이 흐르도다 고요히 다물은 고양이의 입술에 포근한 봄의..

산도화 - 박목월 - [내부링크]

산도화 - 박목월 - 산은 구강산 보랏빛 석산 산도화 두어 송이 송이 버는데 봄눈 녹아 흐르는 옥 같은 물에 사슴은 암사슴 발을 씻는다. 산도화 낭송 [개관정리] 갈래는 자유시, 서정시 시의 성격은..

가을의 기도 - 김현승 - [내부링크]

가을의 기도 - 김현승 - 가을에는 기도하게 하소서……. 낙엽들이 지는 때를 기다려 내게 주신 겸허한 모국어로 나를 채우소서. 가을에는 사랑하게 하소서……. 오직 한 사람을 택하게 하소서...

오매 단풍 들것네 - 김영랑 - [내부링크]

[현대시 해설] 현대시 해설 두 번째 작품입니다. 지난 작품에서도 살펴본 김영랑 시인의 시인 '오매 단풍 들것네'입니다. 오매 단풍 들것네 - 김영랑 - “오매, 단풍 들것네” 장광에 골 붉은 감잎 날..

모란이 피기까지는 김영랑 [내부링크]

모란이 피기까지는 - 김영랑 -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나의 봄을 기다리고 있을 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 버린 날 나는 비로소 봄을 여읜 설움에 잠길 테요. 오월 어느 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누..

가시나는 어디서 온 말일까? [내부링크]

가시나는 어디서 온 말일까? 가시나는 경상도 사투로 알고 있지만 아니랍니다. 재미난 이야기 하나 해 볼까요? 부산 할매가 서울 딸 집에 갔답니다. 기차에서 내려 택시를 탔습니다. 택시 기사는 손님인 부산..

가게의 기원 [내부링크]

가게의 기원 1. 사전적 정의 가게 명사 1.작은규모로 물건을 파는 집 2 길거리에 임시로 물건을 벌여 놓고 파는 곳 -유의어 : 가젯집 가겟방 업소 2. 가게의 기원과 의미 이 말은 본래 가가(假家..

[띄어쓰기] 한결같이 [내부링크]

[띄어쓰기] 한결같이 참 헷갈리는 것 중의 하나가 '한결같이'입니다. 자 세 가지 용례 중 어떤 것이 맞을까요? 1) 한 결 같이 2) 한결 같이 3) 한결같이 답은 3번입니다. 수년 전에 '한결같이'로 수정했고, 표준..

벤자민 프랭클린의 13가지 덕목 [내부링크]

벤자민 프랭클린의 13가지 덕목 벤자민 프랭클린은 50년이 넘도록 수첩 13가지 덕목을 적어 놓고 실천했다고 한다. 이성적인고 논리적인 사람이었던 훌륭한 인품과 겸비한 덕에 많은 사람들의 존경과 비판을 동시..

좌고우면 (左顧右眄)의 뜻 [내부링크]

[사자성어] 좌고우면 (左顧右眄) 좌고우면 (左顧右眄) 左: 왼 좌 顧: 돌아볼 고 右: 오른쪽 우 眄: 애꾸눈 면 이쪽저쪽을 돌아본다는 뜻으로, 무엇을 결정하지 못하고 이리저리 생각해 보며 망설임을 ..

아들과 밥 한 끼 [내부링크]

두 아들을 멀리 김천에 보냈다. 재혼한 가정의 가장으로 산다는 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운 일인지. 재혼도 일찍해야하고, 둘 사이에 아이가 있어야 덜 한다. 그러나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재혼 가정으로 산다는..

[맞춤법] 안색이 안 돼 보인다. / 안색이 안 되어 보인다 [내부링크]

[맞춤법] 안색이 안 돼 보인다. / 안색이 안 되어 보인다 한글은 띄어쓰기와 맞춤법이 정말 어렵다. 영어는 문법이 들어서 그렇지 않 번 배우고 나면 띄어쓰기 때문에 애를 먹지는 않는다. 오늘도 한 가지 배워보..

[양서의 시간] 초서 독서법 [내부링크]

[양서의 시간] 초서 독서법 초서는 결국 발췌독을 말하는 건데, 이 책은 어떻게 책을 읽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인가를 말한다. 손으로 직접 옮겨 적는 것의 놀라움을 정리했다. 실제로 손으로 글을 적고..

살아있는 미로- 신화.꿈.상징의 원형을 통한 삶의 탐색 [내부링크]

살아있는 미로 정말 독특한 책이다. 나는 처음, 기독교 서적이 아닐 줄 알았다. 그런데 동연 출판사는 엄연히 기독교 출판사다. 일단 내가 좋아하는 신화와 상징을 담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저자..

[띄어쓰기] 이어질 뻔했습니다 [내부링크]

[띄어쓰기] 이어질 뻔했습니다 1.이어질뻔했습니다 2.이어-질뻔-했습니다 3. 이어질-뻔했습니다 3이 맞다. 조사와 의존명사 '뿐' 에 대한 좀 더 상세한 글은 아래의 글을 참고 바랍니다. 했을뿐아니라 / 했을 뿐..

[띄어쓰기] 나아갈때 / 나아갈 때 [내부링크]

[띄어쓰기] 나아갈때 / 나아갈 때 '나아갈때는 틀리고 '나아 갈 때'도 틀리다. '나아갈 때'가 맞다. 관형사형 어미 뒤에 나오는 글은 띄어 써야 한다. 예를 들어 데뷔할 예정 이런 식으로 등이 있다.

[한용운] '사랑'을 사랑하여요 [내부링크]

'사랑'을 사랑하여요 한 용 운 당신의 얼굴은 봄 하늘의 고요한 별이어요 그러나 찢어진 구름 사이로 돋아 오는 반달같은얼굴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만일 어여쁜 얼굴만을 사랑한다면 왜 나의베갯모에 달을 수놓지..

했을뿐아니라 / 했을 뿐 아니라 [내부링크]

했을뿐아니라 / 했을 뿐 아니라 했을뿐아니라 는 틀리고 했을 뿐 아니라 가 맞다. 생각보다 띄어쓰기 쉽지 않다. 하나 하나 배우지 않고는 알 수 없다. 뿐에는 조사 뿐과 의존명사 뿐이 있다. 그런데 둘을 구분하..

[띄어쓰기] 선물을 준 분은 / 선물을 준분은 [내부링크]

[띄어쓰기] 선물을 준 분은 / 선물을 준분은 '선물을 준 분은'이 맞고 '선물을 준분은'은 틀리다.

[띄어쓰기] 사십년 / 사십 년 [내부링크]

[띄어쓰기] 사십년 / 사십 년 사십년 (허용) 사십 년 (맞다) 수관형사와 수의존명사는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붙여 써도 된다. 그러니 사십년은 틀려지만 허용되고, 사십-년이 맞다. 수에 관련된은 글은..

[띄어쓰기] 주저앉다 / 주저 앉다 [내부링크]

[띄어쓰기] 주저앉다 / 주저 앉다 '앉다'는 독립적이다. 하지만 주저와 결합하여 합성어로 본다. 그래서 '주저 앉다.'는 틀리고 '주저앉다.'가 맞다. 이와 같은 예는 걸터앉다. 꿇않다. 꿇어앉다. 기대앉다.에서..

[띄어쓰기] 범죄 하게한/ 범죄 하게 한 [내부링크]

[띄어쓰기]  범죄 하게한/ 범죄 하게 한 세 가지가 가능하다. 범죄하게 한 범죄 하게한 범죄 하게 한 그러나 맞는 말은 하나다. 마지막 '범죄 하게 한'이다. '범죄 하게 한'은 잘 쓰지 않는 말이다. 순화된 말은..

[띄어쓰기] 가득 차 있습니다 / 가득차 있습니다. [내부링크]

[띄어쓰기] 가득 차 있습니다 / 가득차 있습니다. 오늘은 '가득차있습니다' 띄어쓰기를 알아보겠습니다. -표시는 띄어쓰기입니다. 1) 가득차-있습니다. 2) 가득-차있습니다. 3) 가득-차-있습니다. '가득'은 부사입..

[띄어쓰기] 죄인줄 / 죄인 줄 [내부링크]

[띄어쓰기] 죄인줄 / 죄인 줄 '죄인줄'은 틀리고 '죄인 줄'은 맞다. 여기서 '줄'은 의존 명사로 앞의 말과 띄어 써야 한다. 할 바를 온 듯도 먹은 거야 등이 있다.

[맞춤법] 돼서는 / 되서는 [내부링크]

[맞춤법] 돼서는 / 되서는 그리 돼서는 안 됩니다. 가 옳다. 돼서는 되어서의 준말이다. 그리 돼서는, 그리 되어서는 안 됩니다. 전지 약이 다 돼서 시계가 멈췄다.

[띄어쓰기] 그러면 안 됩니다 / 안됩니다. [내부링크]

[띄어쓰기] 그러면 안 됩니다 / 안됩니다. 띄어쓰기는 배워도 배워도 끝이 없다. 이번에는 '그러면 안 됩니다 / 안됩니다.'이다. 무엇이 옳을까? 답은 '그러면 안 됩니다.'이다. 왜그럴까? '안되다'는 두 가지 뜻..

[띄어쓰기] 이것저것 [내부링크]

[띄어쓰기] 이것저것 이것? 이-것? 어느 것이 옳을까? 답은 '이것'이다. 붙여 써야 한다. ~것 앞에 이, 저, 그 등이 오면 한 단어로 보고 붙여 쓴다. 그럼 '이것저것'은 띄어 쓸까 붙여 쓸가? 답은 역시 이것도 붙..

[띄어쓰기] 사고팔다 [내부링크]

[띄어쓰기] 사고팔다 '사다'와 '팔다'는 엄연히 다른 말이다. 그럼 '사고-팔다'로 띄어 쓰는 것이 맞을까? 아니다. '사고팔다'는 한 단어로 본다. 그래서 '사고팔다'고 붙여 써야 맞다. '사고팔기' 역시 붙인다...

[띄어쓰기] 되돌아갑니다. [내부링크]

[띄어쓰기] 되돌아갑니다. 되돌아-갑니다.(×) 되돌아갑니다.() 가져가다. 건너가다. 버금가다. 오래가다 등은 합성어, 즉 한 단어로 봅니다. 붙여 써야 맞다.  배울수록 어려운 한국말이다.ㅣ 가져갑니다. 건..

[글 잘 쓰는 법] 2. 생각하는 글쓰기를 하라 [내부링크]

[글 잘 쓰는 법] 2. 생각하는 글쓰기를 하라 두 번째 시간입니다. 앞선 시간에는 글을 많이 써야 글을 잘 쓸 수 있다는 것을 말했습니다. 글을 많을 쓰는 비결로 일기 쓰기를 권장했습니다. 일기를 많이 쓴다고..

[띄어쓰기] 만의 하나/ 만에 하나 [내부링크]

[띄어쓰기] 만의 하나/ 만에 하나 우리나라 말 참 어렵습니다. 많이 쓰나 헤갈리기 쉬운 말입니다. '만의 하나' 또는 '만에 하나'. 어느 것이 맞을까요? 국립어학원은 '만에 하나'라고 말합니다. 만에 하나는 '드..

[글 잘 쓰는 법] 1. 일단 써라 [내부링크]

[글 잘 쓰는 법] 1. 일단 써라 오늘부터 글쓰기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적지 않는 분들이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나요?'라고 물어 옵니다. 제 자신도 유명한 작가도 아니고, 탁월한 작문 실력..

[띄어쓰기] 일어나기도 합니다 [내부링크]

[띄어쓰기] 일어나기도 합니다 나다. 내다는 명사나 명사성 어근에는 붙여 쓴다. 일어나다. 의 뜻이다. 가끔 회사에 정전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우리는 학교에 지각하기도 합니다.

[띄어쓰기]할 수 있습니다. [내부링크]

[띄어쓰기]할 수 있습니다. 1. 할수있습니다. 2. 할수-있습니다. 3. 할-수-있습니다. 1과 2는 틀린 문장이다. 3이 맞는 문장이다. 여기서 '수'는 어떤한 방법, 도리를 뜻하는 의존 명사이므로 관형사형 어미와 띄..

[띄어쓰기] 산 이름 띄어쓰기 [내부링크]

[띄어쓰기] 산 이름 띄어쓰기 '한라산'이 맞을까? '한라-산'이 맞을까? '에베레스트산'이 맞을까? '에베레스트-산'이 맞을까? 한글 맞춤법 규정은 특이하고 헷갈리게 정해 놓았다. 한국산은 붙여 쓰고, 외국산..

[맞춤법] ~게, ~께 [내부링크]

[맞춤법] ~게, ~께 '글쓸께'는 틀린 말이다. 맞는 말은 '글 쓸게'이다. '쓸게'는 '쓰다'의 동사이기에, 동사는 앞의 글과 띄어 써야 한다. '글 쓸게'는 조사 '을'이 빠진 글이다. 정확하게는 '글을 쓸게'이다. 글..

[띄어쓰기] ~커녕 [내부링크]

[띄어쓰기] ~커녕 띄어쓰기 중에서 가장 많아 틀리는 것이 바로 '커녕'이다. '말하기는-커녕' '입을 열기는커녕' 무엇이 맞을까? 답은 붙이는 것이 맞다. 즉, 그녀는 조용히 하기는커녕 더욱 시끄럽게 했다. 저녁..

[띄어쓰기] 그럴 수밖에 [내부링크]

[띄어쓰기] 그럴 수밖에 '수'는 참 애매하다. 어쩔 때는 붙이고, 어쩔 때는 띄어 써야 한다. 기준이 뭘까? 먼저, '그럴 수밖에'는 수가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붙여 쓴다. '그 방법 밖에는 없다'가 된다. 수밖에를..

[띄어쓰기] ~할 때까지, 하기까지 [내부링크]

[띄어쓰기] ~할 때까지 '~할 때까지'에서 '까지'는 조사이므로 앞의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항상 같이 붙여 써야 합니다. 네가 돌아올 때까지 널 기다릴게. 우리는 해갈 뜰 때까지 기라려야 해. 주먹질로 기절할..

[띄어쓰기] 의도하신 바가 [내부링크]

[띄어쓰기] 의도하신 바가 '의도하신-바'로 쓴다. 이 구절은 두 문장이 합한 것이다. '바가'는 의존 명사로 앞의 글과 띄어 쓴다. 그러나 '의도한바'는 붙여 쓴다. 틀리기 쉬운 글이다.  외우는 것이 좋다.

[띄어쓰기] 큰 소리 / 큰소리 [내부링크]

[띄어쓰기] 큰 소리 / 큰소리 큰소리는 두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하나는 크게 소리치다와 당당하게 말하다의 뜻입니다. 단어는 같지만 의미는 다르고 띄어쓰기 역시 다릅니다. 어떻게 구분할까요? 1.먼저, 소리를..

[띄어쓰기] 다 돼가는데 [내부링크]

[띄어쓰기] 다 돼가는데 그를 안지 이십 년이 다 돼가는데 아직 잘 알지 못한다. '다-돼가는데'로 써야 한다. '다'는 거의로 '다 돼가는데'는 다급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음을 말한다. "약 시간은 다 돼가는데 버스..

[띄어쓰기] 셀 수 없다 [내부링크]

[띄어쓰기] 셀 수 없다 셀 수  없다. 여기서 수는  숫자다. '셀 수'는 수(數)를 세다를 뜻으로 '셀 수 없다.'는 수(數)를 헤아릴 수 없을만큼 많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수를 수식하는 '셀'은 어떤 방도 등을 나..

[띄어쓰기] 줄 수 있습니다 [내부링크]

[띄어쓰기] 줄 수 있습니다 소외감을 줄수있습니다. 은 틀린 말이다.  '줄-수-있습니다.'로 써야 한다. 줄은 수를 수식하기 때문에 띄어 써야 한다. 할 수 있다. 도 마찬가지다. '할'은 '수'를 수식하여 띄어 써..

[맞춤법] 할 일 없이 / 하릴없이 [내부링크]

[맞춤법] 할 일 없이 / 하릴없이  할 일 없이 / 하릴없이 '할 일 없이'는 일이 없어 한가 하다는 뜻이다. 즉 할 일이 없는 것이. 띄어쓰기는 '할-일-없다'고 쓴다. 1.오늘 출근했지만 할 일 없이 시간만 보내고..

[띄어쓰기] 마땅히 해야 할 일 [내부링크]

[띄어쓰기] 마땅히 해야 할 일 마땅히해야할(×) 마땅히해야 할(×) 마땅히 해야 할() '마땅히'는 부사입니다. 부사는 뒤의 말과 띄어야 합니다. 그래서 '마땅히 해야 할'이 맞습니다. '당연히'도 부사로 뒤의..

[띄어쓰기] 새로워지는 [내부링크]

[띄어쓰기] 새로워지는 새로워 지다.(×) 새로워지다.() 동사나 형용사 뒤에 따라오는 ~워지다. ~어지다는 보조 용언으로 붙여 써야 합니다. 행복해지다 역시 붙여 씁니다. 즐거워지다 도 붙여 씁니다. ~어지다..

[띄어쓰기] 띄어쓰기 [내부링크]

[띄어쓰기] 띄어쓰기 '띄어쓰기'는 합성어로 붙여 씁니다. 그러나 '띄어 쓰다.'는  '띄어'와 '쓰다'의 뜻이므로 띄어 써야 합니다. 띄어쓰기 띄어 쓰다 가 맞습니다. 종종 '띄어쓰기'를 '띠어쓰기'로 잘못 쓰는..

[띄어쓰기] 한 가지 두 가지 세 가지 [내부링크]

한 가지 두 가지 세 가지 사물의 수나 양을 나타내는 것을 수관형사라 부릅니다. 수관 형사는 체언을 꾸미는 역할을 합니다. 수관형사는 뒤에 오는 명사 또는 의존 명사와 띄어씁니다. 나는 어제 한 가지 일을 했..

체와 채 [내부링크]

체와 채 체와 채는 많이 쓰면서도 틀리기 쉬운 글입니다. 쉽게 구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뜻을 알아 봅시다. 체 / 의존 명사 체는 거짓과 가식, 꾸밈을 말합니다. 즉 ~~ 하는 체입니다. 잘난 체하다.와 같은..

[띄어쓰기] 해야할 / 해야 할 [내부링크]

[띄어쓰기] 해야할 / 해야 할 해야할 (×) 해야 할  () 해야 할은 '해야 한다'에서 왔습니다. 그러므로 '해야'와 '할'은 '해야'와 '한다'의 의미로 띄어 쓰는 것이 맞습니다. 예) 우리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

한글 문법의 기본1 [내부링크]

한글 문법의 기본1 한글의 기본은 주어 목적어 동사 순이다. 영어의 주어 동사 목적와 순서가 다르다. 주어가 앞 부분에 위치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모든 문장은 이러한 순서를 따른다. 다만 문법적 기교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