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day-code-study의 등록된 링크

 everyday-code-stud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2건입니다.

Numpy array [내부링크]

Numpy array는 C언어의 array 구조와 동일 개념 파이썬 리스트와 비슷한 구조지만, 세부적인 특징이 많이 다르다 list와 다른점 선언한 이후에 크기 변경이 불가 모든 원소의 데이터 타입이 동일 list와 같은점 인..

Python Class 메소드 오버라이딩(Method override) 예제 [내부링크]

Notebook이라는 Class 만들기 # Notebook 이라는 사물을 클래스로 정의합니다. class Notebook(): def __init__(self, manufacturer, model, cpu_type, ram_size, ssd_size): self.manufacturer = manufacturer se..

Python Class 기초 [내부링크]

Class OOP에서 구현하려는 개념을 추상화한 코드 템플릿 class를 이용해서 구현하려는 개념을 객체 형태로 찍어낼 수 있다. 구현하려는 대상의 특성을 Class Variable, 수행해야 하는 일을 Class method로 구현 C..

OOP 기초 [내부링크]

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객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론 파이썬이라는 언어가 OOP 라는 패러다임을 JAVA로부터 계승받음 실제 세상에 존재하는 것을 프로그래밍에서 구현 하기 위한 패러..

ML&DL 필수 이산수학(1) [내부링크]

이산수학? - discrete object를 연구하는 학문 - 각수학분야에서 이산적인 것을 탐구하는 학문 - 가장 중요한건 선형대수, 확률론, 그리고 operations research 분야임 이산적? - 셀 수 있어야함 연속적? - 셀 수..

WEB 서비스 배포 [내부링크]

파일질라 https://filezilla-project.org/download.php Download FileZilla Client for Windows (64bit x86) Download FileZilla Client for Windows (64bit x86) The latest stable version of FileZilla Client..

FLASK, MongoDB 와 서버 구축 [내부링크]

FLASK - 서버를 만들 수 있는 라이브러리 - 프레임워크 플라스크 설치 pip install flask app.py flask 예제 코드 from flask import Flask app = Flask(__name__) @app.route('/') def home(): return 'This is H..

Python & 크롤링, DB [내부링크]

파이썬 리스트 예제 fruits = ['사과','배','배','감','수박','귤','딸기','사과','배','수박'] 파이썬 딕셔너리 예제 people = [{'name': 'bob', 'age': 20}, {'name': 'carry', 'age': 38}, {'name': 'john', 'a..

jQuery와 Ajax [내부링크]

jQuery - HTML의 요소들을 조작하는, 편리한 JS를 미리 작성해둔 것, 라이브러리 jQuery는 JS와 다른 특별한 S/W가 아니라 미리 작성된 JS코드이다. 전문 개발자들이 짜둔 코드를 잘 가져와서 사용하는 것이다. 따..

JS 기본 문법 [내부링크]

JS란?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브라우저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 모든 인터넷이 약속함 JS만 쓰기로 (표준) Java 와 JS 의 차이는? - 인도와 인도네시아 - 바다와 바다코끼리 F12를 누르면 나오는 개발자 도..

이산수학 알고리즘 [내부링크]

수학적인 알고리즘의 의미 기반? 알고리즘 주어진 문제에 대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순차적으로 나열한 것 알고리즘 특징 1) 입력을 가진다 2) 출력을 가진다 3) 유한 시간 내에 종료 돼야 한다. 4) 각..

함수 [내부링크]

함수 (f:A -> B) 집합 A,B에 대해서 모든 집합 A의 원소에 대하여 집합 B의 원소가 하나씩 대응 할 때 모든 A의 원소가 B를 가르켜야 함 모든 B가 가르킴을 받지 않아도 된다. Output은 꼭 하나씩 있어야 한다. 두..

집합과 논리, 명제 [내부링크]

이산수학? 이산? - 별개의 - 개별적인 - 분리된 1, 2, 3 ,4, 5 등의 정수 집합 : 이산적 1, 1.1, 1.01 등의 실수 집합 : 연속적 집합 (SET) - 여러 원소들의 모임으로 중복된 원소를 가지지 않음 유한집합 - 원소..

HTML 실습 [내부링크]

HTML: 뼈대 CSS : 그림 JS : 움직이는것 HTML + CSS + JS -> Frontend 서버는 frontend를 client한테 serving 파이참 플러그인에서 한국어 설정 하기 플러그인 korean 설치 후 restart IDE 하기~ HTML은 기본적..

WEB 개발 환경 필수 프로그램 설치 [내부링크]

1. 파이참 설치 https://www.jetbrains.com/pycharm/download/ Download PyCharm: Python IDE for Professional Developers by JetBrains Download the latest version of PyCharm for Windows, macOS or Linux. w..

코딩 기초 용어 해설 [내부링크]

코딩 공부는 조금 얇고 넓고, 실습 위주의 공부가 좋을 수 있다. 빠르게 혼자 만들 수 있는 단계가 돼야 한다. 구글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근육을 만들어야 한다. 집념 + 구글 -> 크래프트맨 1. 컴퓨터와 OS? 컴퓨..

[백준] 2667 단지번호붙이기 python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667 과 같이 정사각형 모양의 지도가 있다. 1은 집이 있는 곳을, 0은 집이 없는 곳을 나타낸다. 철수는 이 지도를 가지고 연결된 집의 모임인 단지를 정의하고, 단지에 번호를..

그래프(Graph) 자료구조 [내부링크]

그래프 - Vertex, edge로 구성된 자료구조 - Vertex == Node 그래프 Graph - 네비게이션 길찾기 - 게임 내 캐릭터 이동 - 지식 그래프 쾨니히스베르크의 다리 문제 - 한 다리를 두번 이상 건너지 않고 모든 다리..

힙 Heap 자료구조 [내부링크]

힙 - 완전 이진 트리 - 최대 힙 -- 부모 노드의 값은 항상 자식 노드보다 크거나 같음 -- 루트노드 = 트리의 최댓값 - 최소 힙 -- 부모 노드의 값은 항상 자식 노드 보다 작거나 같음 -- 루트 노드 = 트리의 최솟..

[백준] 9934 완전 이진 트리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9934 9934번: 완전 이진 트리 상근이는 슬로베니아의 도시 Donji Andrijevci를 여행하고 있다. 이 도시의 도로는 깊이가 K인 완전 이진 트리를 이루고 있다. 깊이가 K인 완전 이..

트리 자료구조 (이진트리) [내부링크]

트리 - 한 노드가 여러 노드를 가르킬 수 있음 - 비 선형적 자료구조 - 그래프 - 데이터 구조의 계층적인 표현 - root는 단 한개만 존재 - 부모 자식 관계 존재 - 트리 안에 트리가 있는 sub tree 구조 트리 -..

탐색과 정렬 알고리즘 (이진 탐색, 버블 정렬, 삽입 정렬, 합병 정렬, 퀵 정렬) [내부링크]

이진탐색 - 오름차순 정렬돼있는 리스트 내에서 특정 값의 인덱스를 찾는 알고리즘 7이라는 숫자의 인덱스를 빠르게 찾는 방법은 리스트의 절반 인덱스 값을 확인하고 그 값보다 작으면, 그 앞의 절반 리스트만을..

[백준] 1920 수 찾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920 문제 1920번: 수 찾기 첫째 줄에 자연수 N(1 ≤ N ≤ 100,000)이 주어진다. 다음 줄에는 N개의 정수 A[1], A[2], …, A[N]이 주어진다. 다음 줄에는 M(1 ≤ M ≤ 100,000)이..

HASH와 HASH Collision 그리고 Chaining (해시 자료구조) [내부링크]

해시의 예시 회원정보 사진 : 홍길동의 사진 이름 :홍길동 나이 :20 전화번호 : 01012345678 이렇게 12칸의 서랍중 홍길동의 회원정보가 담긴 곳을 항상 매번 찾으면 힘드니까 홍길동의 사진 -> 고유의 회원정보..

각 계층 별 프로토콜 역할 [내부링크]

NIC - 네트워크 장비와 LAN 사이의 통신을 준비 - 전송될 데이터를 병렬에서 직렬로 전환 - 빠른 전송을 위해서 데이터 코딩 및 압축 - Access Control 기능이 구현된 하드웨어와 펌웨어가 들어있다. - 저장소인..

[백준] 2164 카드2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164 2164번: 카드2 N장의 카드가 있다. 각각의 카드는 차례로 1부터 N까지의 번호가 붙어 있으며, 1번 카드가 제일 위에, N번 카드가 제일 아래인 상태로 순서대로 카드가 놓여..

[백준] 9012 괄호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9012 9012번: 괄호 괄호 문자열(Parenthesis String, PS)은 두 개의 괄호 기호인 ‘(’ 와 ‘)’ 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문자열이다. 그 중에서 괄호의 모양이 바르게 구성된 문자..

스택과 큐에 대하여 [내부링크]

Stack - 후입선출 (Last in First Out LIFO) - 인터넷 브라우저 뒤로가기 - Ctrl + z - 다시 되돌리기 먼저들어간게 먼저나간다. Stack - push : 데이터 추가 - pop : 데이터 제거 - top : 맨 위 데이터 가져오기..

[백준] 11728 배열 합치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1728 11728번: 배열 합치기 첫째 줄에 배열 A의 크기 N, 배열 B의 크기 M이 주어진다. (1 ≤ N, M ≤ 1,000,000) 둘째 줄에는 배열 A의 내용이, 셋째 줄에는 배열 B의 내용이 주..

Double Linked List (이중 연결 리스트) [내부링크]

Double Linked List의 생김새는 다음과 같다. prev 라는 포인터가 생기므로 사용하는 자원은 늘어났다. 공간을 더 사용함에도 분명한 장점이 있다. double Linked list를 초기화 하면 더미노드를 다음과 같이 2..

리스트 - LinkedList [내부링크]

LinkedList 삽입, 삭제, 검색 LinkedList의 생김새 LinkedList 검색 - 연결리스트는 인덱스를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검색하기 위해서는 next로 n번 움직여야 한다. LinkedList 추가 LinkedList 삽입 LinkedLi..

자료구조 & 알고리즘을 왜 공부해야 할까? [내부링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해야하는 이유 - 취업 - 코딩테스트 - 면접 --arraylist와 linkedlist의 차이를 내부 구현관점에서 설명하시오 --merge sort의 시간복잡도를 증명하시오 (O(nlogn)) - 컴퓨팅적 사고 능력..

알고리즘은 뭘까? [내부링크]

Algorithm - 목표 달성, 결과물 생성, 수학, 논리 해결 -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문제를 푸느냐 - 최적의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야 https://www.hackerrank.com/ HackerRank HackerRank is the market-leading techn..

API [내부링크]

API -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 제어를 위한 인터페이스 - WIN32:windows 32bit 기반 API, JS API, Gmail API - 누구나 접근은 가능하지만, requests에 제..

Replit으로 flask 실습해보기 [내부링크]

Replit에 일단 로그인, 접속을 한다. flask는 다음과 같은 web 아키텍처중에 application sever 단의 작업이다. https://replit.com/~ Log In Replit is a simple yet powerful online IDE, Editor, Compiler, In..

WEB 개발의 기초 [내부링크]

WEB 개발 - tim berners lee 가 하이퍼 텍스트 기반의 프로젝트를 제안한 이후 정적인 컨텐츠들을 중심으로 한 웹 기술이 발달 - Linux, Apache, Mysql, Php 중심의 동적인 서버, 정적인 클라이언트 모델이 지속됨..

컴퓨터 네트워크와 OSI 7계층 [내부링크]

Network 우리는 어떻게 다른 컴퓨터와 통신하고, 웹서핑을 할 수 있는지 --> 컴퓨터간 리소스를 공유 가능하게 하는 통신망 - 컴퓨터간 리소스 공유 -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른 컴퓨터에 접근하여 파일 생성, 수정,..

MongoDB 코랩으로 실습해보기 [내부링크]

Database data -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문자, 숫자, 소리, 그림과 같은 형태의 정보 DB? DBMS? - 데이터의 모임인 Database를 만들고, 저장, 관리 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응용프로그램 - 오라클, Mysql, Ma..

CS 기초 [내부링크]

하드웨어를 알아야 하는 이유 Why H/W? - 컴퓨터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발이 이뤄져야 Clean Code를 작성할 수 있다. Computer? compute + er : 사람이 하던일을 기계..

주재걸 교수님의 인공지능 기초 [내부링크]

사람 없이는 하기 어려운 일을 사람이 없어도 할 수 있게 하는 모든 종류의 기술을 인공지능 인공지능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론이 기계학습이고, 기계학습은학습데이터를 확보, 준비해야함. 딥러닝은 기계학습의..

컴퓨터 네트워크 요약 [내부링크]

LAN, WAN, Internet OSI 7 계층 vs TCP/IP Stack 물리계층 - 전기 신호 책임 데이터 링크 -물리주소 (MAC) 노드 대 노드 책임, 프레임 네트워크 계층 - IP주소를 통한 발신지 대 목적지 전송, 패킷 전송 계층 - 포..

네트워크의 계층 별 역할 [내부링크]

OSI 7 계층 Physical - 일련의 2진 bit, 전기적 신호를 매체에 전달 DataLink - 두 노드 간의 통신 관여, 흐름을 제어 Network - 해당 주소 체계에 따라 경로를 설정 Transport - 양쪽 끝단의 신뢰성을 보장한다...

네트워크와 인터넷 [내부링크]

네트워크 - 종단 시스템: PC나 스마트폰처럼 네트워크 송수신 주체 - 프로토콜: 두 이종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한 약속 - 통신을 목적으로 실제 물리적으로 연결 돼있는데, 무선으로 연결됨 인터넷 - 회사, 소규모..

이코테 파이썬 문법 정리 [내부링크]

나동빈의 이코테 강의를 듣고, 꿀팁적인 문법을 정리 기초적인 문법은 제외 리스트 한 줄 초기화 array = [i for i in range(10) if i % 2 == 1] 0부터 10까지의 수 중에서 홀수만 포함하는 리스트를 한 줄로 초기..

원격제어 - SSH란무엇인가? [내부링크]

SSH secure Shell 원격지 컴퓨터를 안전하게 제어하기 위한 프로토콜보안상 안전 서로간의 암호화된 방식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음 강력한 보안 이점을 가짐 클라이언트, 서버로 구성됨 Xshell 원격지에 컴퓨터 접..

퍼셉트론과 인공신경망 [내부링크]

Keywords 퍼셉트론 신경망 학습 활성 함수 신경망 1950년대 고양이 신경세포의 실험을 통해 얻어진 신경망 아이디어는 오늘날 다층신경망(MLP, multilayer perceptron)의 발전으로 매우 강력한 머신러닝 기술 중..

가설 검정 [내부링크]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 하고자 하는 주장이 맞는지 아닌지를 판정하는 과정. 모집단의 실제 값에 대한 sample의 통계치를 사용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아닌지 여부를 판정함 증명된 바가 없는 주장이나 가설을..

통계적 지식 [내부링크]

분산(Variance) 데이터가 얼마나 퍼져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 각 값들의 평균으로부터 차이의 제곱 평균 평균 먼저 계산 후 분산 계산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 분산의 값에 sqrt를 씌운 값 표준편차가 작을..

벡터와 매트릭스 [내부링크]

선형대수학 형 대수학은 머신러닝에서 실행되는 모든 것에 힘을 실어줍니다. 그것은 우리의 사진, 추천 시스템, 얼굴 인식의 예술적 렌더링에 사용됩니다. 선형대수의 지식은 기술을 갖추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선..

조건부 확률 [내부링크]

어떤 사건 B가 일어났을 때 사건 A가 발생할 확률 기호는 P(A|B)로 표기한다. 조건부확률에 있어서 사건A가 발생활 확률이 사건 B의 확률에 영향을 받는다. 베이지안 이론 확률을 지식 또는 믿음의 정도를 나타내..

ANOVA [내부링크]

2개 이상 그룹의 평균에 차이가 있는지를 가설 검정하는 방법 통계학에서 두 개 이상 다수의 집단을 서로 비교하고자 할 때 집단 내의 분산, 총평균 그리고 각 집단의 평균의 차이에 의해 생긴 집단 간 분산의 비..

Chi-squared-test [내부링크]

Chi-Squared test One-sample Chi-Squared test 카이제곱 검정은 카이제곱 분포에 관한 검정으로, 관찰된 빈도가 기대되는 빈도와 의미있게 다른지의 여부를 검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정방법이다. 자료가 빈도로..

Estimation/Sampling [내부링크]

기술 통계치(Descriptive Statistics) count, mean, standard dev, min, 1Q, median, 3Q, max 등의 데이터를 설명 하는 값(혹은 통계치)들 기술 통계치 시각화 box plot violin plot bag plot 추정 통계치 추론..

T-test [내부링크]

T-test 모집단의 분산이나 표준편차를 알지 못할 때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으로부터 추정된 분산이나 표준편차를 가지고 검정 하는 방법 "두 모집단의 평균간의 차이는 없다”라는 귀무가설과 “두 모집단의 평균..

미분 [내부링크]

미분이란 단어는 작을 미(微)와 나눌 분(分). 즉 "작게 나눈다"라는 의미 즉 함수를 작게 나눈다는 뜻이다. X의 값을 아주 아주 미세하게 변화 시킨 후에 입력했을 때, 그 결과값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보는 것이..

Tidy 데이터 [내부링크]

"밑바닥 부터 시작할 필요 없는 데이터" tidy 데이터의 특징 각 변수는 개별의 열(column)으로 존재한다. 각 관측치는 행(row)를 구성한다. 각 표는 단 하나의 관측기준에 의해서 조직된 데이터를 저장한다. 만약..

Concat/Merge [내부링크]

Concat (Concatenate) concat은 '더한다' 혹은 '붙인다'라는 의미 데이터프레임을 더할 때, 일반적으로는 더해지는 행, 열의 이름이나 인덱스 값이 일치해야 합니다. 비어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결측치를 의미하는..

Pandas(Python Data Analysis Library) [내부링크]

데이터 조작 및 분석을 위한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 용으로 작성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입니다 . 특히 숫자 테이블과 시계열 을 조작하기 위한 데이터 구조 와 연산을 제공합니다 DataFrame 테이블 형식의 데..

Feature Engineering [내부링크]

Feature Engineering?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작동하기 위해 데이터에 대한 도메인 지식을 활용하여 특징(Feature)를 만들어내는 과정 Feature Engineering은 모델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머신러닝 응용..

데이터 전처리(Pre-Processing) [내부링크]

데이터 전처리란? 머신러닝 프로젝트에 사용하기 위해, 데이터를 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거나 품질을 올리는 일련의 과정 DS 전문가가 가장 많이 시간을 쓰는 일은 데이터 전처리 과정이다. 모든 데..

EDA(Exploratory Data Analysis) [내부링크]

EDA 개념 데이터 분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초기 분석 단계를 EDA라고 한다. EDA 목적 시각화 같은 도구를 통해서 패턴을 발견하거나 데이터의 특이성을 확인하거나 통계와 그래픽 (혹은 시각적 표현)을 통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