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231의 등록된 링크

 f123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56건입니다.

메타버스 제페토로 부활하는 네이버 [내부링크]

대한민국 1위 포털사이트 네이버는 해가 바뀔수록 구글에게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2021년 상반기 기준 포털 사이트 점유율 1위는 55.21%로 여전히 네이버입니다. 네이버는 다 생각이 있었다 그러나 2위 구글은..

삼성전기 주가 전망 [내부링크]

삼성전기가 미국의 최대 자동차 업체인 테슬라의 수주 계약을 따냈습니다. 차세대 전기 트럭용 모듈 계약인데요. 무려 4900억짜리 계약입니다. 삼성전기 테슬라 사이버 트럭용 모듈 계약 미국에서는 전기 픽업..

러시아와 몽골제국의 대결 쿨리코보 대전투 [내부링크]

러시아와 킵차크 칸국의 쿨리코보 전투 1380년 9월 1236년부터 1246년까지 몽골제국은 동유럽과 지금의 러시아 서부 지역을 쓸어버렸다. 킵차크 칸국이 세워지고 유럽은 사실상 몽골제국의 영향권 밑으로 들어가..

킹덤 시즌3 아신전에 대한 모든것 [내부링크]

킹덤 시즌2 끝에 아신 (전지현)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킹덤 시즌3 아신전으로 이어지는데요. 시즌1과 시즌2를 재미있게 봤기 때문에 킹덤 시즌3 아신전 역시 기대가 되는군요. 주인공인 아신은 성저야인(여진족)..

이더리움 클래식 시세 및 전망 [내부링크]

우선 이더리움 클래식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고 시세를 보며 전망이 어떨지 생각해보겠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은 이더리움의 초기 모델로 2016년 7월 20일에 이더리움이 하드포크를 해서 분리된 암호화..

동국제강 주가 전망 및 기업분석 [내부링크]

동국제강은 철강주를 모니터링하시는 분들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기업입니다. 재계 서열 57위이며 철강 빅 3중 세 번째인데요. 포스코, 현대제철과 함께 철강주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1954년 창업주인 장경호가..

도지코인 시세와 전망 [내부링크]

비트코인은 주식시장보다 예측할 수 있는 지표가 더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주식과 완전히 다른 환경을 갖고 있는데요. 주식과 비슷한 투자 수단으로 혼동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도지코..

카카오 주가 전망 및 분석 [내부링크]

코스피는 3252.41로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다들 코로나가 끔찍하시겠지만 시장에서 만큼은 비대면으로 인한 호황이네요. 3개월 내 카카오 주가 중 최저가는 105,576원 최고가는 173,000원입니다. 4월 초가 얼마..

대장금 드라마의 배경이 된 중종시대 feat 이영애 [내부링크]

연산군은 무오사화와 갑자사화를 일으키며 신하들을 누르고 절대 왕권을 실현시켰다. 그러나 그의 절대 왕권은 국가의 번영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개인의 향락을 위해 것이였다. 연산군 당시 포르투갈은 먼바다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및 분석 [내부링크]

코스피는 3200대로 괜찮은 편입니다. 우선 시기 별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중 저가를 알아보고 고가를 확인한 뒤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3개월 내 삼성 바이오로직스 최저가는 679,000원입니다. 3년으로 보면 24..

김구 암살 미스터리와 아웅산 장군 [내부링크]

백범 김구 암살 사건 1949년 6월 26일 김구 선생님은 1940년 3월 13일부터 1947년 3월 3일까지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이었으며 무장투쟁으로 독립운동을 이끌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위대한 인물들이 그렇듯이..

제넥신 한미약품 주가 전망, 국산 코로나백신 대장주 [내부링크]

한미약품은 제넥신이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의 위탁생산을 하기로 계약했습니다. 이러한 소식이 뜨면서 많은 사람들이 한미약품과 제넥신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이전부터 제넥신 주가와 한미약품..

엘지전자 주가 전망, 타이밍이 중요 [내부링크]

엘지는 스마트폰 사업에서 손을 떼었습니다. 그리고 발 빠르게 전기차 사업으로 전환했는데요. 전기차 사업을 위해 lg는 스마트폰 사업을 종료하기 이전부터 착실히 준비했습니다. 아직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기..

현대차 주가 전망과 보스턴 다이내믹스 [내부링크]

현대차 주가 전망 및 분석을 해보고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미래 사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현대차 주가 관련 글이나 영상을 보면 다른 주식보다 조용한 편입니다. 목표 주가에 대한 이야기가 있고 별다른..

인도 역사의 시작, 인더스 문명 1편 [내부링크]

인도 역사의 시작이 된 인더스 문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지만 인더스 문명 이전에 메르가르 문화가 있었다. 지구의 기온이 오르고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고지대로 대피했..

비트코인과 디지털화폐의 미래 [내부링크]

비트코인이 떡상하거나 폭락하면서 수익 인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는 농담삼아 한강물 온도 체크 하신다고 말씀하시지만 남몰래 눈물 흘리시는분도 있죠. 결과적으로 보면 비트코인을 초창기 부터 열심히..

SK텔레콤 주가 전망 및 분석 [내부링크]

sk텔레콤 주가 전망이나 분석은 다른 주식에 비해 쉬운 편은 아닙니다.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sk텔레콤에 들어가야 할지 말아야 할지 헷갈려하고 있습니다. 통신주 저평가 및..

공자의 사상, 논어와 현대적 의미 [내부링크]

BC 521 공자 (나이 30세) 공자는 BC 551년 노나라 (현 중국 산둥성)에서 태어난 사상가다. 인류 역사에 싯다르타, 노자와 함께 큰 영향을 준 성인인데, 최근 미중 신냉전으로 인해 언급하기 어려운 인물이 되었다..

SK하이닉스 주가 전망과 분석 [내부링크]

코로나 19 이후 4차 산업혁명 이슈로 sk하이닉스 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사람들이 sk 하이닉스 주가에 대해 어떤 관심을 갖고 있을까요?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및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전..

태조 왕건 사극 드라마에 숨겨진 의미 [내부링크]

고려 건국 918년 7월 25일 태조 왕건은 2000년 4월에 방영되어 2002년 2월에 종료된 정통 사극 드라마입니다. 최고 시청률 60.2%로 지금까지 유튜브나 짤로 올라오면서 수많은 역덕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작품이죠..

카카오뱅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상장 효과 [내부링크]

카카오가 주식시장에 지각변동을 불러일으킬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상장을 앞두고 있는데요. 상장일은 언제인지, 상장 후 어떤 효과가 있을지 관련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고조선과 카라수크 문화 2편 [내부링크]

2편에서는 카라수크 문화와 고조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지금의 카자흐스탄과 몽골 사이 미누신스크 분지 인근에서 목축 기술이 발달했다. 농사 위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농사짓기 좋은 남쪽으..

국가별 GDP 순위로 보는 국력 [내부링크]

국가별 GDP 순위를 보는 방법 중 하나가 세계 개발지표 사이트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구글에 "구글 퍼블릭 데이터"를 검색하시고 세계 개발지표를 클릭하시면 각국의 GDP를 보실 수 있는데요. 국가별 GDP 순위를..

자산어보 영화와 문화재 가치 [내부링크]

자산어보는 1801년부터 1814년 까지 학자인 정약전이 편찬한 해양생물학 책입니다. 이번에 자산어보가 영화로 만들어지면서 집중 조명을 받게 되었는데요. 사실 그 이전부터 미디어에서 자산어보에 대한 내용들을..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 장기투자인 이유 [내부링크]

두산중공업 주가는 조용한 주식이라 재미가 적을 것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2011년~2013년 사이에 최고점인 62,062원을 찍었는데요. 그 뒤로 계속해서 우하향 곡선을 그리며 2020년 3월..

대한민국과 대한제국의 연결성 1편 [내부링크]

대한제국 하면 작은 나라 주제에 제국을 붙이고 저항하다 나라 빼앗긴 이미지가 있다. 그 후 히로시마, 나가사키에 원자폭탄 떨어지고 대한민국으로 독립했다는 생각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안랩 주가 전망, 마지막 남은 이슈는? [내부링크]

안랩은 보안 소프트웨어 기업이며 현재 중견기업으로 분류되어있는데요. 1995년 개발한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V3가 대박 나면서 지급의 안랩으로 성장했습니다. 안랩 주가를 모니터링할 때 중요한 것은 이 회..

조선구마사가 퇴출된 결정적 이유! [내부링크]

신경수 감독이 연출하고 박계옥이 극본을 쓴 조선구마사가 완전 퇴출되었습니다. 제작 중단, 해외 판권 계약 해지, 스트리밍까지 중단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조선구마사 라는 드라마가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필자..

이집트 역사, 선왕조 시대 1편 [내부링크]

선사시대 이집트, 선왕조 BC 42000~BC 3100 이집트가 통일되기 전 역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역사상 가장 먼저 발달한 문명은 이집트와 수메르로 알고 있는데 왜 이 지역이 가장 발달했을까? 사실 이집트나 수메르..

미얀마 쿠데타는 미중 대리전인가? [내부링크]

2021년 2월 1일 미얀마에서 군부 쿠데타가 일어났습니다. 미얀마에서 군부 쿠데타는 여러 번 일어났었는데요. 이번 쿠데타는 상황이 예측 불가능한 방향으로 흘러라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이 사태에 대해 목..

킹덤의 시대 배경, 조선 후기 암흑기 [내부링크]

넥플릭스 드라마 킹덤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부산행에 이어 한국산 좀비 영화의 흥행이며, 조선시대의 풍경을 수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중국은 자금성을 비롯하여 명소가 많아 전통문화..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및 분석 [내부링크]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상장을 하고 공모가인 65,000원에서 두배인 13만 원으로 시초가가 결정됐습니다. 이후 3월 19일 최고가인 19만 원을 찍은 뒤 지금은 166,500원인데요. SK바이오팜과 달리 SK 바이오사이언스..

경복궁 복원, 조선의 맥이 뛴다 1편 [내부링크]

조선의 맥이 뛴다 시리즈를 기획하게 된 것은 최근 유적 복원 공사가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5대 궁궐 복원, 신라 왕경 복원, 사직단, 종묘 복원 등 최근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일제에 의해 환구단은..

현대건설 주가 전망, 움직이는 통일시계 [내부링크]

현대건설 주가가 41,650원대에 형성되어있습니다. 현대건설 주가를 분석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보기도 하는데요. 주식시장은 실적이 시장에 그대로 반영되지 않습니다. 특히 현대건설의 경우 건설붐이 끝난 이후..

미스터리 순다랜드, 인류 문명의 시작 1편 [내부링크]

고대 문명을 살펴보다 보면 갑자기 뛰어난 기술 수준을 갖은 집단이 등장한다. 인터넷이 없던 시대에 기술 수준이 높은 집단이 등장해도 다른 집단으로 전파되기 어려웠다. 그 집단의 거주지가 황폐화되면 모두..

금리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금리는 은행 이자율입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상황을 설명해보면 이렇습니다. 금리가 9%면 1억을 저금했을 경우 1년 후 이자로 84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가 낮아져 4.8%가 되면 1억 원을 저금했을 때..

고조선과 카라수크 문화 1편 [내부링크]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요하문명이나 홍산문화와 관련된 글을 보았을 것이다. 청동기 이전 정교한 옥기를 만들어 사용한 문화인데 원시적 형태의 피라미드를 만들었고 생각 이상으로 발달한 문화라는 것을 알..

네이버 주가 전망, 앞으로 더 성장할까 [내부링크]

카카오의 주가가 10만 원 이하였던 시절 네이버의 주가와 차이가 컸습니다. 당시 필자는 카카오가 네이버를 앞지를 것으로 전망했었는데요. 현재 카카오의 주가는 48,8000원에 형성되어있고 네이버 주가는 그보다..

몽골제국 칭기즈칸의 스토리 6편 [내부링크]

금나라와 연합하여 타타르족을 쓸어버린 칭기즈칸은 대승으로 인해 13익의 전투에서 손실을 만회할 정도가 되었다. 테무진 (칭기즈칸)이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초원이 기회의 땅이기도 했다는 것이..

이주열 신현송 프로필, 국내 경제계 리더 [내부링크]

이주열은 한국은행 총재입니다. 각국 중앙은행장은 대통령이 아니라 비공식 라인으로 국제연합이 임명하는데요. 그만큼 중앙은행장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국은행 총재이면 국제 인물로 봐도 무리..

호모사피엔스 vs 데니소바인 1편 [내부링크]

20만 년 전부터 7만 년 전까지 비슷한 시기에 네안데르탈인, 데니소바인, 호모 사피엔스 세종족의 원시인이 남는다 그 외 우리가 잘 모르는 원시인이 있지만 이들은 극 소수였고 변방으로 밀려났다. 유인원에서..

LG 유플러스 주가 전망, KT를 넘어라 [내부링크]

통신주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바이오나 전기차 주식에 비해 제자리걸음입니다. 특히 현대차의 경우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면서 미래에 B2B 로봇시장까지 석권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죠..

아이맥과 스티브 잡스 [내부링크]

지난 시간, 스티브 잡스의 사회적 성공요인을 살펴봤다면 이번에는 개인적인 능력과 카리스마를 살펴보겠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을 창업하기 전, 정신 수련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로버트 프리들랜..

도쿄 올림픽, 비대면 홍보의 눈물 [내부링크]

도쿄 올림픽 취소에 대한 뉴스와 글이 쏟아져 나왔는데요. 결국 도쿄 올림픽은 올해 안에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취소되지 않을 확률 78% 취소될 확률 22%로 보고 있는데요. 그동안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이미..

스티브 잡스의 비밀 1편 [내부링크]

1977년 애플 2 출시 스티브 잡스는 이미 다양한 매체에서 많은 부분이 알려진 인물이다. 스티브 워즈니악과 함께 pc (개인용 컴퓨터)를 최초로 상용화시킨 인물로 알려져 있으며 스마트폰의 아버지다. 오늘날의..

하림지주 주가 전망, HMR 시장에 올인 [내부링크]

HMR은 홈 밀 리플레이스먼트 즉 가정식 대체 식품의 줄임말로 어느 정도 조리가 되어있어, 끓이거나 데우기만 하면 한 끼 먹을 수 있습니다. HMR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가정 간편식이라고 부릅..

2차 세계대전, 중일전쟁의 비밀 2편 [내부링크]

2차 세계대전 중일전쟁 1937년 7월 7일 ~ 1945년 9월 9일 2차 세계대전 중일 전쟁은 중국인들이 합심하여 일본과 싸우는 구도였으나 속사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장제스, 마오쩌둥, 일본 이렇게 3개의 세력이 뒤엉..

FED 미연준을 움직이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내부링크]

FED (federal reserve system) 연방준비제도는 미국의 중앙은행 제도입니다. 줄여서 미연준 또는 연준이라고 부르는데요. FED는 정부로부터 독립성을 보장받고 있으며 7명의 이사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연..

제2차 세계대전, 중일전쟁의 비밀 1편 [내부링크]

1937년 7월 7일 ~ 1945년 9월 9일 제2차 세계대전은 이쪽과 저쪽 편을 알 수 없을 정도로 혼탁한 전쟁이다. 일차 대전도 그러한 경향이 있었지만 제2차 세계대전에서 본격적인 난전 구도가 만들어진다. 전쟁이 복..

소련과 미국의 컴퓨터 전쟁 [내부링크]

1930년대 후반 2차 대전에서 승전하기 위해 최초의 컴퓨터가 만들어졌다. 이후 1949년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에드삭을 만들면서 컴퓨터의 표준이 완성된다. 컴퓨터와 탱크를 처음 만든 것도 영국이었으며..

트럼프 지지자들이 세력화 될경우 미국의 미래 [내부링크]

2021년 1월 6일 트럼프 지지자들이 미국 국회의사당에 난입했습니다. 오후 1시에 난입해서 오후 5시 40분에야 겨우 진압되었는데요. 미국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기에 충격적인 사건이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산타 할아버지 유래와 크리스마스 민족 [내부링크]

"울면 안 돼 울면 안 돼" "산타 할아버지는 우는 아이에겐 선물을 안 주신대" "누가 착한 앤지 나쁜 앤지" "산타 할아버지는 모든 것을 알고 계신데" 크리스마스 하면 두 가지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하나는 전통..

소련과 빅터 로스차일드가 미국에 역전당한 전쟁 [내부링크]

대량생산과 대량 소비가 상시 가능한 자본주의 시스템에는 문제가 있었다. 재고가 쌓이고 기업이 늘어나면서 거품이 낀다는 것이다. 볼펜과 통조림을 많이 생산한 것은 좋은 일이다. 공급이 충분하여 가정마다 볼..

RCEP 협정으로 바이든을 불러낸다. [내부링크]

2017년 미국이 TPP를 탈퇴했습니다. TPP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제통합을 도모하기 위한 자유무역협정인데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공동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없어질 것 같았던 TPP가 일본..

아편전쟁에서 삼원리 사건까지 [내부링크]

1차 아편전쟁 1840 3월 19일 ~ 삼원리 사건 1841년 5월 24일 청나라는 정치적으로 아편무역을 막아내지 못했다. 1차 아편전쟁이 시작된 1840년 당시 이미 청나라 사회는 아편으로 물들어 정신 차리지 못하고 있었..

아편전쟁의 시작이 된 아편 무역 [내부링크]

1790 아편무역 아편전쟁은 아편 무역으로부터 시작된다. 1689년 네르친스크 조약을 맺으며 동양의 용인 청나라는 성장을 멈췄다. 우선 계속된 대외 정복 사업으로 이제 내실을 다져야 할 때가 되었고 러시아는 만..

터키가 아제르바이잔의 승전으로 웃는 이유 [내부링크]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가 러시아의 중재로 평화 협정을 맺었지만 사실상 아제르바이잔이 완승했습니다. 미승인국인 나고르노 카라바흐의 수도인 스테파케르트만 남기고 모두 아제르바이잔에 반환하기로 했기..

프랑스 대혁명, 가톨릭 왕가의 몰락 2편 [내부링크]

1789 프랑스 대혁명 1685년 낭트 칙령이 폐지되자 반가톨릭 연합, 유대인으로 부터 자금이 뚝 끊어진다. 한편 반가톨릭 연합은 클랜을 조직하는데 1717년 영국에서 최초로 반가톨릭 클랜이 결성된다. 영국 지부가..

트럼프 당선후 우리가 맞이할 운명 [내부링크]

트럼프 당선 시 미국과 우리는 어떤 운명을 맞이하게 될지 예상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예상이기 때문에 주관적인 내용일 수 있으니 재미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가능성이 높은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트럼..

포르투갈 역사의 짧고 굵었던 전성기 [내부링크]

포르투갈 제국은 스페인과 함께 세계를 양분하며 천하를 다스렸다. 스페인이 아메리카의 큰 나라들을 모두 차지했다면 포르투갈은 남미의 동쪽, 아프리카, 인도, 동남아시아, 일본에 무역거점을 만들었다. 포르투..

프랑스 혁명의 의미, 가톨릭 왕가 몰락 1편 [내부링크]

프랑스 혁명 1789년 프랑스 혁명은 여러 번 일어나는데 그중 1789년 일어난 프랑스 대혁명이 가장 유명하다. 때문에 편의상 프랑스 대혁명을 줄여서 프랑스 혁명이라고 하겠다. 가톨릭이라는 종교는 유럽을 지탱..

조 바이든 당선시 우리가 맞이할 운명 [내부링크]

이제 곧 미 대선이 시작됩니다. 조 바이든 당선 확률을 78% 트럼프 당선 확률을 22%로 보고 있는데요. 확률이 낮더라도 반전의 남자 트럼프가 당선될 가능성은 여전히 있습니다. 승부 예측보다 결과가 나온 후 앞..

할로윈데이 유래, 동양인의 정서와 코로나 [내부링크]

전 세계인들이 즐기는 할로윈데이! 크리스마스나 다른 기념일은 알겠는데 할로인데이 유래는 아무리 봐도 잘 모르겠고 와 닿지 않습니다. 할로윈데이는 몬스터 분장을 하며 매우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날이지만 다..

석가모니 싯다르타, 유목계 철학자 등장! [내부링크]

석가모니의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로 불교에서 성인으로 모시는 인물이다. 그러나 석가모니는 종교인이라기보다 철학자로 유물론자였다. 원시불교라고 하여 이때는 불교가 아닌 불가로 보아야 한다. 그는 스키타..

불확실성이 미대선 이후 감소하는 이유! [내부링크]

미국 대선이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바이든이 당선될지 트럼프가 당선될지 전 세계인이 주목하고 있는데요. 미중 신냉전 상황이니 만큼 그 어느 때 보다 미 대선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대선과 관련해서..

동인도회사, 초국가 조직의 등장 1편 [내부링크]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어느 순간 동인도회사가 등장 하기 시작한다. 국가와 국가 간의 경쟁에서 갑자기 회사?라는 의문이 들 수 있다. 동인도회사의 성립 및 운영 과정을 살펴보며 초국가 조직이 어떻게 탄생 했..

베르사이유의 장미, 오스칼과 프랑스혁명 [내부링크]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오스트리아의 소설가 슈테판 츠바이크의 마리 앙투아네트 어느 평범한 여자의 초상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만화입니다. 일본 만화가인 이케다 리오코가 순정만화로 그렸는데 프랑스혁명 시기..

강태공은 실제로 어떤 사람이었을까 [내부링크]

강태공 하면 바늘이 곧은 낚시로 낚시하며 때를 기다리다 주 문왕의 스승이 되어 상나라를 무너트린 이야기 (태공조어원자상구), 강태공이 성공한 뒤 도망간 부인을 발견하고 바닥에 물을 쏟은 뒤 한번 엎어진 물..

아제르바이잔을 아르메니아가 공격하면 일어나는 연쇄반응 [내부링크]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전이 서로 폭격을 하여 탱크들이 불에 타고 진지가 파괴되었다고 합니다. 9월 27일 분쟁지역인 나고르노-카라바흐에서 충돌했는데요. 미국 중국 신냉전시대에 일어난 충돌이기 때문에 각..

미국 독립전쟁으로 이득 본 위그노와 유대인 [내부링크]

1775년 4월 19일 총성이 울렸다. 북아메리카 13개 식민지와 대영제국 간의 전쟁이 일어난 것이다. 자유의 아들들이라는 단체가 보스턴 차 사건을 일으키면서 급속도로 영국과 사이가 나빠진 것이다. 미국 독립전..

이미테이션 게임과 최초의 컴퓨터 [내부링크]

이미테이션 게임은 컴퓨터의 아버지라 불리는 앨런 튜링과 그가 만든 첫 번째 컴퓨터 봄브에 대한 이야기다. 주연으로 베네딕트 컴버배치와 키이라 나이틀리가 출연했다. 이미테이션 게임은 작품성이 뛰어난 영화..

제임스와트와 증기기관 [내부링크]

배에 함포를 장착하자 상선이면서 동시에 군함이 되었다. 함포를 장착한 범선에 뛰어난 항해 기술을 갖은 항해사들이 탑승하고 전 세계의 바다를 돌아다니며 약탈 및 무역을 하게 된다. 그러나 범선 역시 바람의..

월스트리트저널 중국이 미국 기자증 갱신 지연 [내부링크]

중국이 월스트리트저널등 일부 언론 매체 소속 기자증 갱신 지연 월스트리트저널, CNN, 블룸버그등 4개 매체 소속 기자 5명의 기자증이 갱신되지 않았다고 밝혔는데 내용을 알아보자. 중국이 월스트리트저널 포함..

명나라 정화의 원정, 대항해시대를 열다 [내부링크]

송나라와 원나라의 마지막 전투 애산 해전, 중원을 놓고 격돌한 파양호 대전을 겪고 명나라가 건국되었다. 명나라의 정크선은 더욱 커지고 배 위에 함포를 탑재하여 강력한 포선을 만들어냈다. 함포를 이용한 물..

명나라의 유대인 탄압으로 유출된 신기술 1378 [내부링크]

몽골제국이 세운 원나라는 유목민들을 최상층에 놓고 그들 밑에서 모든 것을 관리하도록 관리자 계급을 만든다. 그들을 바로 서역인이라고 하는데 이들이 없었다면 몽골제국이 유지되기 어려웠을 것이다. 유목민..

파양호 대전, 명나라 황제 자리를 놓고 최후의 대결 1363 [내부링크]

중국의 3대 수전이라 하면 적벽대전, 비수대전, 파양호 대전을 말할 수 있습니다. 흑사병으로 인해 원나라가 몰락하면서 중국을 차지하기 위한 격전이 벌어지는데 이중 가장 큰 전투가 파양호 대전입니다. 강에서..

진포대첩, 진화한 고려 수군의 대승 1380 [내부링크]

진포대첩의 배경이 되는 당시 상황은 이렇다. 몽골제국이 세계를 지배했고 경쟁이 되는 국가는 단 한나라도 없었다. 그저 몽골 제국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하는 것이 목표였다. 이집트 맘루크 왕조, 일본, 동남아시..

사르곤 대왕, 중동의 새로운 주인 BC 2333 [내부링크]

2900년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번영하던 우르크 대연합이 아파나세보 지역에서 내려온 원시 유목민들에게 점령당해 수메르 연합이 탄생했다. 560년 후 사르곤이라는 사람이 다시 원시 유목민들을 이끌고 수메르를..

에니악과 에드삭의 발명으로 만들어진 컴퓨터의 표준 1949 [내부링크]

최초의 컴퓨터는 2차 대전중 독일군의 암호 전신기의 암호문을 해독하기 위해 앨런 튜링이 참여한 봄브, 콜로서스 같은 암호해독 기계다. 콜로서스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최초의 디지털 컴퓨터인데 암호 해독을 위..

군사무기 편, 원나라 4인치 포선으로 바다를 지배하다 1332 [내부링크]

원나라는 대운하를 이용하여 물자를 북경으로 수송했는데 운송 비용이 높아 해상 운송을 통해 비용을 줄이려고 했다. 1282년 수송선 60척을 건조하여 선원을 모집하여 해로를 이용해 1283년 3월 북경으로 들어온..

칭기즈칸의 천하통일 5편 불사조 [내부링크]

초원의 떠오르는 별인 자무카는 의형제인 테무진을 내쫓으면서 목표를 모두 달성했다. 첫 번째로 자무카에게 반기를 들 수 있는 세력을 미리 잘라낸 것이다 이러한 세력이 손 쓸 수 없을 때까지 자라나게 되면 결..

핵무기 시대가 끝나고 복합 전략 무기 시대가 온다. [내부링크]

소련은 미국 과 핵무기 대결을 하다가 경제적으로 붕괴되었습니다. 쿠바 미사일 사태 당시에 장거리 미사일이 개발되긴 했지만 먼 거리를 갈 수 있는 핵미사일을 대량 확보하지는 못했습니다. 대신 폭격기를 이용..

원나라 고려 연합군 2차 원정 실패원인 분석 1281 [내부링크]

1 차 원정후 원나라의 칸인 쿠빌라이에게 전적을 부풀려 허위보고하고 쿠빌라이 칸은 외무차관급 예부시랑과 국방차권급 병부시랑 및 사신단 30명을 일본에 파견한다 그러나 호조 도키무네는 고려 수행원 4명을..

전함이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한 이유, 전차와 열차는 보조였다. [내부링크]

산업혁명은 유럽의 생산량을 폭발적으로 증가시켰다. 사람과 동물을 이용하여 생산하는 것이 아닌 연료만 넣어주면 기계가 알아서 움직였기 때문에 인간의 예측을 초월하는 생산을 해낸 것이다. 인간이 외계의 지..

원나라 고려 연합군 1차 일본 원정 실패원인 분석 1274 [내부링크]

1265년 몽골제국의 쿠빌라이칸이 남송 공격계획을 회의하던 중 고려인 조이가 일본을 끌어들여 남송을 고립시키는 전략을 올렸다. 이때 쿠빌라이칸 ( 원나라 황제 )은 일본의 존제를 인식하고 일본정복을 구상한..

연준 CFR 소식, 넥스트 자유주의 시대 [내부링크]

세계 최고기구 연준 CFR의 기관지 포린어페어즈의 주요 이슈를 소개합니다. 연준 CFR은 코로나로 인해 자유주의 시대가 저물고 도래할 다음 시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연준 CFR이 어떤 내용을 말했는지 알아봅시..

원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나라가 중요하다 1271 [내부링크]

원나라와 당나라를 연결시켜 설명하는 것은 생소할 것이다. 그러나 유목민의 관점에서 보면 당나라를 만들고 원나라를 만든 것은 발전의 한 과정이다 아파나세보 문화에서 말을 키우고 안드로노보 문화에서 전차..

증기기관차 발명으로 마차의 시대가 끝나다 1830 [내부링크]

고대인들은 자본주의라는 아이디어가 없어서 실행하지 못한 것이 아니다. 자본주의를 실행하려면 화폐경제가 실행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대량 유통이 필수다. 몽골제국 시절에는 이것을 말, 소, 낙타를 이..

대항해시대의 기원 애산해전 1279 [내부링크]

대항해시대 전 당말기, 송나라 시기 원시산업혁명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기술이 발달했다. 그러나 송의 기술로 유목 제국인 몽골을 막을 수 없었다. 몽골제국은 기병을 이용하고 공성은 주변 기술자들을 납치해..

스마트 빌딩이 스마트시티의 핵심이다. [내부링크]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많은 인구가 도시로 몰리고 있습니다. 국제 사회의 노력으로 인해 자연적 인구증가율이 줄고 있지만 매년 인구가 늘고 있는 것도 사실이죠. 도시의 인구 부양력이 떨어지면서 국내의 경우 강..

몽골제국의 천하통일 4편 13익의 전투 [내부링크]

몽골제국이 시작된 몽골 초원에서는 말을 키우고 전쟁을 해야 되기 때문에 노인의 권위는 높지 않은 편이다. 자무카는 테무진과 싸우기 위해 3만 군대를 모집했는데 직접 다스리는 부족은 아니고 자무카에 붙은..

몽골제국의 천하통일 3편 테무진의 성장 [내부링크]

자무카는 전체적으로 능력이 뛰어났다. 뿐만 아니라 귀족 출신이 아니면서도 어린 나이에 많은 세력을 모을 정도로 명성이 높았다. 여기에 의형제인 테무진과 같이 세력을 키웠는데 테무진은 성실하고 매력이 있..

춘추전국시대 와신상담 월왕구천 BC 487 [내부링크]

와신상담은 누울 와 섶 신 맛볼 상 쓸개 담이라 해서 복수 또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어떠한 고난도 참고 이겨낸다는 고사성어다. 실제로 있었던 일은 아니지만 그만큼 월왕 구천이 칼을 갈아 복수에 성공하고..

김진일 교수, 한국 경제 지존의 프로필 [내부링크]

김진일 교수는 대한민국이 자랑할만한 경제계 인물입니다. 2003년 ~ 2007년 9월까지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경제학자였고 2007년 9월부터 2011년 8월까지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선임 경제학자였습니다. 연방준비제도..

춘추시대 오왕 합려, 피의 시대를 열다 BC 508 [내부링크]

오왕 합려는 춘추시대 패권국이었던 초나라를 멸망 직전까지 몰아붙이고 패권국이 되었다. 오역시 초처럼 남방 국가로 주황실을 보위하는 국가들과 성격이 다르며 이후 등장하는 5대 패자 월왕 구천 역시 남방 국..

춘추전국시대, 초장왕이 묘족을 이끌고 패자가 되다 BC 606 [내부링크]

춘추전국시대 황하문명은 황하 일대 국가들의 연합체이고 초나라는 양쯔강에 자리 잡은 거대한 나라다. 가깝고도 먼 이웃인 초나라는 남방 야만족의 나라지만 춘추시대에 포함될 수밖에 없는 가깝고 거대한 존재..

아랍지역을 지배한 스키타이, 수성실패의 최후 BC 632 [내부링크]

원시 유목 연합인 아파나세보, 기마 연합인 안드로노보를 지나 스키타이는 인류 최초로 거대한 유목 연합을 구성했다. 인류의 숙제는 성벽을 이용하여 이들을 막아내고 문화를 보호하는 것이다. 글쓰기가 발달하..

김여정 김정은 북한 도발 어떻게 할까? [내부링크]

북한에서 연락사무소 폭파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우리 군은 이에 대응하여 북한이 실제 군사 행동 시 대가 치를 것이라며 경고하였는데요. 이번 폭파는 김여정이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금강산 관광지구와..

춘추전국시대, 진문공이 제환공 이어 패업을 이루다 BC635 [내부링크]

진문공은 찐 나라의 왕위 계승 내란으로 인해 19년 동안 방랑한 뒤 고국으로 돌아와 즉위한 인물이다. 즉위한 후 재위 기간은 8년으로 짧았으나 제환공에 이어 2대 패자가 되었다. 패자에 대해 간략히 말하면 진..

고조선의 상품으로 제나라와 교역하여 부강해지다 BC679 [내부링크]

고조선이 어떻게 부강해졌는지 알아보기 전에 먼저 간단하게 고조선이 어떤 나라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고조선의 선주민은 홍산문화지역에 살던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황하문명과 운명이 갈리게 되는데 그것은 바..

춘추전국시대, 제나라가 회맹으로 패권 시스템을 구축 BC672 [내부링크]

춘추전국시대가 열린 것은 스키타이 대연합이 서주에 충격을 주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주나라의 질서가 무너지고 춘추시대가 열렸는데 스키타이가 준 충격도 있지만 주나라의 내부 모순과 새로운 개혁 그리고..

흑인시위후 조바이든당선? 신냉전 분위기 바뀐다 [내부링크]

월드리포트 시작합니다! 흑인 시위가 지속되고 폭력시위에서 평화시위로 바뀌면서 더욱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종차별 시위가 일어난 다음부터 트럼프의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우선 시위 진행 상..

역사이야기, 유목민의 기원을 찾아라! BC 1663 [내부링크]

BC 1726년 북방에서 온 힉소스는 중동에 충격을 준다. 이전까지 인류에서 가장 발전한 문명은 수메르, 이집트 문명이었지만 아무리 발전한 문명도 강한 무기 앞에서는 힘을 쓸 수 없었다. 이 시대 내려온 강력한..

토하라인, 월지는 중국 통일과 고조선에 영향을 주었다. 1편 [내부링크]

월지는 토하라인과 같은 집단이며 이름만 다르다. BC 2000년 티베트 위쪽 타림분지를 기반으로 세력을 형성했다. 현재 신장 위구르 자치주 지역이다. 기원전 2천 년 이전부터 타림분지 우측에는 치자 문화가 있었..

미국 흑인 사망 시위, 에스퍼와 오바마의 발언 주방위군은 누구편인가 W1 [내부링크]

트럼프의 가신이자 예스맨으로 알려진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이 공개적으로 항명하면서 백악관은 혼란에 빠졌다. 에스퍼 국방장관은 플로이드 사망사건에 대해 인종주의는 끔찍한 범죄며 미국에서 실제 하는 일이..

이집트 문명을 지배한 힉소스의 비밀 BC1700 [내부링크]

힉소스는 동방에서 온 유목민으로 BC1700년에 세력을 키우고 이집트를 침공한다. 이때 이집트인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들에게는 전투 마차가 없었기 때문이다. 기록에 의하면 힉소스인들은 아..

히타이트 제국, 오리엔트 지방을 휩쓸다 BC1800 [내부링크]

히타이트 제국은 전투마차와 철기로 오리엔트 지역에 충격을 주었다. 당시 오리엔트 지역은 가장 문명이 발달한 곳으로 건축술이 뛰어났다. 그러나 힘들게 쌓은 문명도 군사력이 약하면 빼앗길 수 밖에 없다. 히..

김정은 위독,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내부링크]

미국 CNN방송은 김정은이 수술 후 위독한 상태이며 관련 정보를 미국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태양절 4일 전인 4월 11일 정부 회의에서 모습을 보였으나 태양절 행사에는 불참했는데 태양절은 김일성..

유목민 제국, 안드로노보가 최초의 전투마차를 만들다 BC2100 [내부링크]

최초의 전차는 안드로노보 문화에서 만들어졌다. 안드로노보 문화는 아파나세보 문화 (BC3300~BC2300)를 계승했는데 아파나세보는 지금으로 치면 티베트의 북쪽 몽골의 서쪽에 위치해 있었다. 이들은 유목민족으..

인더스 문명의 시작, 고대도시 메르가르 BC7000 [내부링크]

인더스강 계속의 서쪽 메르가르 신석기 유적이 발견 되었다. 이 지역에서 고대도시가 발전했고 고대도시들이 연결되어 인더스 문명이 시작된 것이다. 인더스 문명전인 기원전 7000년부터 사람들이 메르가르에 모..

여리고, 가장 오래된 도시 BC8000 [내부링크]

여리고는 예리코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예루살렘 북동쪽 36km 지점에 있다. 예루살렘과 여리고의 고저차는 1000m가 되기 때문에 비탈길로 계속 내려가는 코스다. 구약성경에서 여호수아의 이스라엘 군이 전쟁을 벌..

코로나19 미국 중국 소송, 연맹국도 동참한다! [내부링크]

코로나19 이후의 세계는 어떻게 될까? 따로 이 주제로 포스팅을 하겠지만 현 상황을 봐도 어떻게 될지 대략 알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은 코로나 피해로 인한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그 금액은 무려 2경원이다. 먼저..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의 탄생 비밀 1편 BC580 [내부링크]

현재 지구 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낼 수 있는 존재는 인간과 컴퓨터이다. 그러나 기계가 발명되기 전 최고의 힘을 갖은 존재는 사람과 말이었다. 농업으로 인해 거대한 창고가 생겨나고 창고를 보호하기 위해..

고래사냥으로 멸종위기동물이 된 바다의 제왕 [내부링크]

아무리 상어가 크더라도 고래의 상대가 되지 못한다. 상어가 크고 강한 어류라면 고래는 포유류이기 때문에 몸체는 더 단단하고 매우 똑똑하다. 집단으로 움직여 전략을 짜는데 어린아이 수준의 지능이라 백상아..

산탄총 사냥으로 동물의 시대가 끝나다! [내부링크]

땅의 제왕 호랑이, 사자 하늘의 제왕 독수리 바다의 제왕 고래는 인간에게 왕좌를 물려주고 멸종위기에 처해있다. 인간은 그들에게 오랜 세월 먹잇감일 뿐이었다. 그러나 인간이 투석 창과 활, 그리고 우마를 길..

미국 코로나19 확진자 폭증! 현상황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미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사이 8000명 이상으로 늘어나면서 증가수 1위가 되었다. 미국마저 방역이 뚫리자 세계 증시는 더욱 곤두박질쳤는데 그야말로 전 세계 비상사태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미국은 어떤..

대중교통의 시작, 증기버스의 탄생 1872 [내부링크]

1830년 잉글랜드에서 증기기관 버스로 도시 간 여객운송을 처음 시작했다. 월터 헨코크와 골드워시거니는 증기버스 사업을 개척하여 사업은 성황이었다. 심지어 마차 운송업을 위협할 정도 까지 되었는데 증기버..

산업혁명시대 최초로 상용화된 증기자동차 1878 [내부링크]

아메데 불레는 1842년 르망으로 이주한 실베인 불레의 장남으로 종을 주조하던 일을 하다가 1873년 증기 버스를 만들었다. 오베이상트는 4개의 바퀴로 움직이는 최초의 자동차였고 시속 30km로 달릴 수 있었다...

산업혁명, 증기자동차가 말의 시대를 끝내다! 1770 [내부링크]

왜 기계의 시대인가? 아무리 기술이 발달하고 경제가 발달해도 말 앞에서는 무의미 했다. 북방에서 기대군단이 쓸고 내려오면 그동안 쌓아놓은 자원은 그들의 것이 되었다. 몽골제국은 전염병으로 망했지만 북방..

도쿄 올림픽 소식, 코로나19로 무너지는 아베의 꿈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인해 동북아시아, 남부 유럽, 이란에서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2020 도쿄 올림픽을 취소해야 된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심지어 영국 정치인이 일본 대신 영국에서 올림픽을 할 수 있다는 발언을 하..

코로나19 바이러스 누구탓인가? [내부링크]

중국 내 코로나 확산이 소강상태가 되면서 시진핑은 좌담회를 개최했다. 여기서 국가위생 건강위원회, 과기부의 업무보고를 듣고 공공위생 강화방안을 지시했는데. "바이러스의 근원과 전파 경로 연구에 대한 전..

콜로서스, 프로그래밍 가능한 세계최초의 전자식 컴퓨터 1943 [내부링크]

콜로서스는 세계최초의 프로그래밍 가능한 디지털 컴퓨터로 2차 세계 대전에서 독일군 암호전신기를 깨기위해 1943년 영국이 마크1 모델을 개발했다. 44년 마크2 모델을 개발 하였는데 이전 모델보다 900개의 진..

세계최초의 컴퓨터를 만든 앨런튜링 1939 [내부링크]

사람 대신 일을 하는 기계를 만들기 시작하자 사람 대신 생각해주는 기계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상상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1940년~1950년 초반 인공지능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인공지능의 탄..

하이브리드 쌀품종 한단계 발전 시킨 위안룽핑 박사 [내부링크]

2019년 5월 3주 중국 소식입니다. 소금기 있는 땅에서는 쌀농사를 지을수 없다는 것이 기본적 상식인데요. 하이브리드 쌀로 중국의 쌀생산량을 폭발적으로 늘린  위안룽핑 박사와 연구팀이 알칼리성 염류 토양에..

탈레스, 그리스 최초의 철학자 [내부링크]

그리스 최초의 철학자 탈레스는 BC 625년에 태어나 BC 547년까지 살았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는 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렀다는데요. 탈레스는 그리스7대 현인에 들어가며 최초의 철학자이자 수학자라는 타이틀..

러시아공국의 독립투쟁 2편, 티무르의 도움 [내부링크]

킵차크칸국의 칸 토크타미쉬는 1385년 타브리즈를 공격하고 2년후 카프카스 산맥을 넘어 남쪽으로 쳐들어갔다. 남쪽은 징기스칸의 후예를 자처하는 티무르제국의 땅이다.  토크타미쉬는 부계혈통의 보르지긴 씨..

러시아공국의 독립투쟁 1편 [내부링크]

전염병과 왕위다툼으로 인해 몽골제국의 조정은 힘을 잃었다. 중앙에서의 통제뿐만이 아니라 분열된 칸국또한 통치가 쉽지 않았는데 근본적으로 몽골제국의 힘은 세계무역루트였다. 이것이 흑사병으로 인해 끊기..

카자르칸국은 유태인의 나라인가 2편 [내부링크]

카자르족은 흉노(훈)가 멸망한뒤 세력을 키웠는데 576년 서투르크의 공격을 받고 복속되었다. 7세기 초 비잔틴제국은 사산조 페르시아에게 복수하기위해 카자르족에게 접근한다. 비잔틴제국의 황제 헤라클레이오..

카자르 칸국은 유대인의 나라인가 1편 [내부링크]

카자르칸국 즉 카자르왕국에 대해 들어본적이 있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모른다고 할것이다. 카자르칸국은 서양과 동양사이를 잇는 관문지역에 있었던 나라이며 지리상으로는 서쪽에 위치해있다. 현재 사라진 이..

총기와 대포를 사용한 명나라군대 1편 [내부링크]

1368년 명나라가 건국되었고 선덕제가 서거한 1435년까지 명군은 세계최강의 군대였다. 최대 300만의 군대를 동원할수 있었으며 무기의 차이를 생각할 필요없이 몽둥이 하나만들고 인해전술로 붙어도 명을 이길나..

홍건적의난, 원나라지배를 끝낸 백련교 [내부링크]

몽골제국은 왕위쟁탈전과 흑사병으로 인해 세계를 통제할수 있는 힘을 잃었다. 무역루트는 봉쇄되었고 각나라는 자고 일어나면 친구와 가족이 없어지는 우울한 날을 보내게 된것이다. 중국지역또한 마찬가지였다...

명나라와 서세동점 2편, 춘곤증에 걸린 중국 [내부링크]

중국인들을 결집 시키려면 과거로의 회귀가 필요했을것이다. 명나라는 반몽의 가치를 들고 일어난 나라였기 때문에 더욱 그랬다. 그러나 명나라는 정치제도 부터 시작하여 몽골제국의 우수한 시스템은 그대로 받..

명나라와 서세동점 1편 [내부링크]

몽골제국은 왕위다툼과 흑사병으로 인해 세계를 통제할 능력을 잃었다. 세계를 하나로 묶은 무역루트는 전염병을 막기 위해 봉쇄된다. 팍스몽골리카의 시대가 기억나지 않을정도로 흑사병의 비극은 아팠다. 자고..

테무진의 몽골삼국지 2편 [내부링크]

중국의 삼국지와 다르게 몽골삼국지는 테무진의 원맨쇼였다. 진행과정은 삼국지 이상으로 힘겨웠으나 결국 몽골의 삼국과 영웅들은 테무진의 성장을 위한 발판에 지나지 않았던것이다.  테무진은 몽골국 보르지..

테무진의 몽골삼국지 1편 [내부링크]

테무진은 1181년부터 실력자로 등장하여 1206년 몽골통일을 한다. 몽골고원과 스텝지역은 유라시아 대륙을 가로지를 만큼 넓었지만 풍요로운 땅은 아니였다. 풍요로운 지역은 큰강을 보유하여 농사를 짓는 정주민..

유목민의 특징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유목민들은 목축을 하는데 말,양,염소,소,낙타 등을 몰고다니며 이동을 한다. 이동하는 이유는 동물들이 풀을 뜯어먹으면 더이상 먹일 풀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세계를 이동했던 집단은 유목민과 상인들이 있는데..

몽골제국의 유목민 통합! [내부링크]

몽골제국은 바이칼호 주변 몽골초원을 통일한뒤 세계통일 직전까지간 대제국 (인류최초)이다. 대영제국의 영토가 더 넓었다고 하나 정확한것이 아니며 당시에 대영제국을 위협할만한 나라들은 많았다. 당시 몽..

최초의 해전, 바다민족 vs 이집트,메소포타미아 [내부링크]

바다민족은 BC 1206년 부터 BC 1150년 사이 50년동안 서쪽지역의 모든 문명을 상대로 전쟁을 벌여 승리하였다. 배를 이용해 해샹으로 공격했기 때문에 인류최초의 해전이라 할수 있다.  먼저 에게문명 (유럽최..

그리스와 바이킹의 선조인 바다민족은 누구인가 [내부링크]

어느블로그나 티스토리, 웹상에서 떠도는 글을봐도 바다민족의 정체는 미스테리라는 말뿐이다. 바다민족의 정체를 알수 있는 유물이나 유적, 글이적기 때문에 미스테리인것은 맞다. 그러나 학자의 입장이 아닌 개..

미케네 문명, 섬에서 유럽대륙으로 [내부링크]

그리스문명의 선조인 미케네 문명은 BC 1600년에 시작되어 BC1170년 까지 지속되었다. 미케네 문명이 지속되는 동안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는 바빌로니아 제국이 히타이제국 (히타이트)에게 멸망하고 엘람제국,아..

에게문명, 미노스와 키클라데스 [내부링크]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에게문명은 동인들이 건너와 세운 문명이다. 메소포타미아 지역과 마찬가지로 BC 2350년 이후 서인들과 섞여 혼혈민족이 탄생하였으며 수메르보다 서인의 피가 많이 섞인것으로 생각된다...

탁록대전 진행과정과 의미 2편 [내부링크]

8번째 전투는 난전이였으며 눈에 보이는대로 베고 치며 서로의 진영이 구분되지 않을정도 였습니다. 피의못과 벼의산이라는 표현이 어울릴정도로 치열한 전투였죠. 당시에 전투요원이 따로 있었던것은 아니였으..

탁록대전 진행과정과 의미 1편 [내부링크]

탁록전쟁은 기원전 최초의 대전이라는것에 있어 상당히 의미있는 사건입니다. 그만큼 동쪽에 거대한 양대세력이 있었다는것을 뜻하는데요. BC 2702~2692년에 있던 전쟁이고 서쪽에서는 BC 1700년부터 거대세력간에..

탁록대전, 치우천황과 황제헌원의 무기 [내부링크]

서양의 트로이전쟁 이상으로 탁록대전은 장대한 이야기를 남긴 전쟁입니다. 탁록대전은 트로이전쟁보다 더 오래되었고 규모도 더 컸습니다.  그러나 신화속 이야기를 모두 믿을수는 없지요. 현실적으로 볼때 어..

요나구니 유적, 물에 잠긴 고대도시 [내부링크]

요나구니 수중유적은 1987년 스쿠버 다이버인 아라타케 키하치로가 발견하였습니다 다이빙하여 귀상어를 보려고 했는데 물속에 잠긴 유적을 보게 된것이죠 기원전 8천년전에 만들어진 이 구조물은 이암과 사람으..

장강문명과 홍산문명 2편 [내부링크]

그동안 중국은 황하문명이 꽃피우고 주변지역으로 확대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장강문명이 발견되면서 학설이 완전히 뒤집혔습니다. 아주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황하와 장강(양쯔강)은 세계급인 매우 큰 강으로 두세..

홍산문명과 량주문명 1편 [내부링크]

빙하기가 기원전 1만2천년에 끝나게 되면서 대홍수가 일어납니다. 초고대문명은 수몰되거나 파괴되었으며 고지대 (파미르고원)로 피신한 지도층은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결국 오랜시간에 걸쳐 분열되고맙니다...

이스터섬 모아이의 진실 [내부링크]

이스터섬과 이스터섬의 석상인 모아이는 신비로운 모습으로 많은 관광객들을 해마다 불러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충남 태안군 안면도 정도의 크기를 갖은 이스터섬에서 거대석상이 나올수 있는지 다들 놀라워했는..

범고래가 바다의 제왕인 이유 [내부링크]

범고래는 무시무시한 공격성과 공격력에 비해 다소 귀여운 외모를 갖고 있는데요. 그이유는 바로 참돌고래과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돌고래보다 더 크고 흰색,검은색 무늬가 위압적입니다. 얌전하게 물고..

고래는 어떻게 진화했을까 [내부링크]

고래가 반드시 진화했다는것은 아니고 창조론을 믿으시는 분의 생각도 존중합니다. 그러나 진화했을경우 고래는 어떻게 진화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아시다시피 고래눈 새끼를 나아길러 젖을 먹이고 허파로 숨을..

시베리아 호랑이의 진화와 특징 [내부링크]

(위 이미지는 모든 고양이과의 조상인 pseudarlurus 이며 9천만년에 등장하여 2천만년까지 생존했습니다.) 1만년전에 검치호랑이는 멸종했으나 호랑이는 지금까지 살아남았습니다. 고양이과는 마카리오두스아과,..

검치호랑이 (스밀로돈)의 시대 [내부링크]

검치호랑이는 4000만년전 부터 만년전까지 살았던 최강의 고양이과 생물입니다. 그러나 현생 고양이과 와는 다르고 마카이로두스아과 입니다. 마카이로두스아과의 검치호랑이가 멸종한뒤에 현생 고양이과가 번성..

하피 독수리, 가장 무겁고 화려한 맹금류 [내부링크]

하피독수리는 그리스신화에서 등장하는 하피(괴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맹금류중 가장큰 편에 속하며 무게는 가장 무겁습니다. (최대 10키로) 몸길이는 1미터 날개를 펼치면 2미터 인데요. 발톱의 길이가 7.5..

시조새와 조류의 진화 [내부링크]

조류는 쥐라기시대 부터 생겼다고 하는데요. 그 이전에 공룡과 조류가 분화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공룡의 멸종후 깃털공룡으로 진화한 것이 새 라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그만큼 조류와 공룡은 유사점이..

티라노와 공룡의 멸망 [내부링크]

6천 5백만년전 공룡은 멸종하고 맙니다. 최강의 공룡이였던 티라노역시 멸종하고 말죠. 유카탄반도에 소행성이 떨어져 대폭발이 일어나고 지구의 기후가 바뀌게 되어 멸망한것이 정설로 되어있는데요. 운석충돌이..

티라노사우르스 (티렉스)의 강함 [내부링크]

티라노사우스르 렉스는 티라노사우르스과 공룡중에서도 가장 유명합니다. 최강의 공룡으로 알려져있으며 영화 쥬라기공원에도 등장했는데요. 티라노사우르스는 폭군 도마뱀이라는 뜻이며 렉스는 왕을 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