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tball35의 등록된 링크

 football35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2건입니다.

'롱기스트 야드' - 스포츠와 인간 정신을 그린 영화, 줄거리, 배우들의 열연, 교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풋볼이라는 스포츠를 통해 인간의 정신과 용기, 그리고 사회적 문제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 '롱기스트 야드(The Longest Yard)'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이 작품은 공익을 위한 스포츠와 개인의 성장, 그리고 사회적 변화를 다루면서 독특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롱기스트야드 바로보기 1. '롱기스트 야드': 영화의 개요 및 줄거리 '롱기스트 야드'는 2005년 미국에서 제작된 코미디 스포츠 영화로, 전직 프로 풋볼 선수인 폴 크루(Paul Crewe)가 감옥에 수감되어 다른 수감자들과 함께 풋볼 팀을 결성하고 간수들과 경기를 치르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폴 크루는 처음에는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 경기를 주도하지만, 점차 동료 수감자들과 소통하며 서로 의지하..

풋살 경기의 역사와 의미, 풋살 경기 규칙, 풋살 준비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규모 축구의 세계인 '풋살'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우리는 종종 큰 축구장에서 11명의 선수들이 뛰어다니며 경기하는 모습을 보지만, 사실 그보다 더 작은 공간에서도 역동적인 축구 경기가 펼쳐집니다. 그것이 바로 '풋살'입니다. 이 포스트를 통해 풋살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규칙, 그리고 준비물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식 풋살 경기 규칙 내 주변 풋살장 찾기 1. 풋살의 역사와 의미 처음으로 우리는 풋살이 언제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1930년대 우루과이에서 학교 청소년들이 농구장에서 축구를 즐길 때부터 이 스포츠가 시작되었습니다. 스페인어로 '실내 축구'를 의미하는 'futbol sala'에서 파생된 '풋살'은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에서도 진행됩니다. 그럼 왜 사람..

프로 스포츠 관중 유치방법 사례 [내부링크]

스포츠 경기는 단순히 선수들의 경기만이 아니라, 그것을 관람하는 팬들이 참여하는 큰 축제와 같습니다. 따라서 스포츠 팀과 리그에게 관중을 유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전략과 방법이 있습니다. 관중유치를 위한 전략 경기장 환경 개선: 첫 번째로, 관중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경기장의 환경을 개선해야 합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시설, 편리한 교통 접근성, 다양한 음식점과 상점 등은 팬들이 경기장에 오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팬 프렌들리: 두 번째로, 팬들에게 독특하고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게임 전/후 쇼나 이벤트, 선수와의 Meet & Greet 등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활용: 세 번째로, 디지털 및 소셜 미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팬들과..

스포츠미디어와 스포츠산업 전망 [내부링크]

스포츠는 그저 경기장에서의 승패를 넘어서,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연결되는 매개체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가능하게 한 것은 바로 스포츠 미디어입니다. 스포츠 미디어는 우리가 스포츠를 경험하고 이해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며, 이에 따라 스포츠 산업의 모습 역시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포츠 미디어의 변화와 그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화 시대의 스포츠 미디어 스포츠 팬들은 TV나 실제 경기장 방문 뿐만 아니라 인터넷, SNS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팀이나 선수를 응원하고 정보를 얻습니다. 이런 변화는 새로운 시장과 기회를 만들어내며, 동시에 팬들과 클럽 간의 관계를 깊게 하였습니다. 실시간 중계와 데이터 분석 실시간 중계 기능은 판단과 함께 ..

축구 십자인대 파열 부상 생기는 원인과 치료방법 [내부링크]

축구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동시에, 강한 물리적 접촉과 신체의 극한을 요구하는 스포츠로서 다양한 부상 위험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특히 십자인대 파열은 축구 선수들이 자주 겪는 심각한 부상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축구를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십자인대 파열의 원인, 그리고 그것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십자인대파열 재활치료 자세히 알아보기 1. 축구에서 십자인대 파열의 원인 원인1: 비정상적 움직임 십자인대 파열은 주로 무릎 관절이 비정상적으로 회전하거나 좌우로 급격하게 흔들릴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갑작스럽게 방향을 바꾸려다가 발이 잔디에 걸려 넘어지면서 무릎 관절이 비정상적으로 꺾일 수 있습니다. 원인2: 충돌 다른 선수와의 경합 중에..

어깨탈구 어깨가 잘 빠지는 이유, 그리고 대처 방법, 예방 방법 [내부링크]

어깨가 잘 빠지는 이유, 그리고 대처 방법 어깨가 잘 빠지는 현상, 즉 '어깨탈구'는 생활 속에서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이는 근육이나 인대의 약화, 부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깨탈구의 주요 원인과 그에 따른 대처 방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어깨가 잘 빠지는 주요 원인 어깨탈구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외부 충격입니다. 운동 중 넘어짐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강한 충격이 어깨 관절에 가해질 경우 탈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많은 원인은 과도한 운동입니다. 특히 헤비 리프팅 같은 과도한 운동을 할 경우 어깨 관절에 지나친 부담이 가해져 탈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령과 성별 역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나이가 들면..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대처방법, 예방방법 [내부링크]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그것이 알고싶다 무릎을 움직일 때 '크릭' 혹은 '파닥'하는 소리가 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현상은 흔하게 발생하지만, 때로는 우리에게 건강 상의 문제를 암시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과 그에 따른 대처 방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 무릎에서 소리가 날까?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기능성 관절 증후군'입니다. 이는 관절과 연골 사이의 부드러운 조직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으로, 특별한 치료 없이도 시간과 함께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무릎에서의 소리가 통증을 동반한다면, 이는 골관절염, 연골 파열 등 심각한 문제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반드시 전문적인 의료진의 ..

베트남 축구의 전설, 박항서 축구의 전설 아시아감독, 베트남 축구발전에 기여, 박항서가 남긴 영향력 [내부링크]

박항서, 한국 축구의 전설에서 아시아의 감독으로 박항서는 한국 축구의 전설적인 인물로, 선수 시절부터 감독으로 활약하며 국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는 특히 베트남 국가대표팀을 이끌며 아시아 축구계에 큰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박항서 선수의 경력부터 감독 생활, 그리고 그가 끼친 영향력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박항서, 탁월한 선수로서의 경력 박인식은 1970년대와 80년대를 주름잡던 대한민국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뛰어난 체력과 기술력으로 당시 K-리그를 대표하는 스타였습니다. 감독으로서의 변신과 베트남 축구 발전에 기여 선수 은퇴 후 박항서는 코치로 일하면서 지도자로서 역량을 키워나갔습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국내 클럽인 포항스틸러스 코치와 상주 상무를 이끌었으며,..

차범근, 아시아의 호랑이가 유럽을 점령하다 한국축구의 샛별, 은퇴 후 활동과 영향력 [내부링크]

차범근은 한국 축구의 역사를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인물입니다. 그는 우리나라 최초로 유럽 프로축구 리그에 진출한 선수이며, 국제적인 무대에서도 탁월한 실력을 보여준 선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차범근 선수의 초창기 시절부터 유럽 리그에서의 활약, 그리고 은퇴 후 활동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차범근, 한국 축구의 샛별 1972년 차범근은 중앙대학교 축구부에 입단하여 본격적으로 축구 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천재적인 득점 감각과 뛰어난 기술력으로 주목 받았으며, 1973년에 대한민국 U-20 대표팀으로서 아시아 영유아축구선행회에서 우승하며 이름을 알렸습니다. 부제2: 유럽 리그를 정복한 '차둥이' 1983년 독일 분데스리가 클럽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로 이적하여 한국인 최초로 유럽 프로축구 리그에 ..

해버지 해외축구의 아버지 박지성 초창기 시절, 탁월한 경기력, 은퇴 후 활동 [내부링크]

박지성은 한국 축구의 대표적인 아이콘으로, 그의 성장과 활약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는 경기력과 인성 모두를 겸비한 선수로서,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여전히 그 영향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박지성 선수의 초창기 시절부터 유럽 리그에서의 활약, 그리고 은퇴 후 활동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박지성, 한 획을 그은 초창기 시절 박지성이 축구를 시작한 곳은 고향인 수원입니다. 청소년시절부터 재능을 보여주었던 박지성은 수원공고에 진학하며 제대로된 축구커리어를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일본 J리그의 교토퍼플상가로 이적하여 첫 프로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짚어볼 것은 2002년 FIFA 월드컵입니다. 당시 박지성은 대한민국 국가대표로 참가하여 크게 활약하였으며, ..

댐드 유나이티드 소개, 주요 캐릭터와 줄거리, 영화의 주요 테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축구와 영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작품 'The Damned United'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이 영화는 실제 축구의 역사에서 가져온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여, 스포츠 드라마의 장르를 넘어 인간의 감정과 역동성을 그린 작품입니다. 지금부터 'The Damned Unite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댐드유나이티드 보러가기 ccc 댐드유나이티드 보러가기 1. "The Damned United" 소개 "The Damned United"는 2009년에 개봉한 영국의 드라마 영화로서, 데이비드 피스의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소설과 마찬가지로 이 영화도 실제 축구 세계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기반으로 한 것이 특징인데요, 주인공은 1970년대..

슈팅라이크베컴 등장인물, 줄거리, 의미, 배우들의 연기력과 시사점 [내부링크]

영화 "슈팅 라이크 베컴" 리뷰와 깊이 있는 분석 서론 축구와 문화적 갈등, 개인의 꿈과 가족의 기대 사이에서 고민하는 소녀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슈팅 라이크 베컴"은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과 감동을 주었습니다. 이 영화는 2002년 개봉된 이래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며 여러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오늘은 이런 "슈팅 라이크 베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슈팅라이크베컴 뮤직비디오 보러가기 1. 줄거리와 주요 등장인물 소개 2002년에 개봉된 영화 '슈팅 라이크 베컴'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 영화는 축구를 사랑하는 소녀의 꿈과 그 꿈을 뒷받침하는 용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주인공은 인도계 런던 소녀 제스민다 '제스' 카우르입니다. 제스는 축구를 사랑하지만, 그녀의 전통적인 인도..

영화 드림 실화영화, 홈리스월드컵이란 [내부링크]

매력적인 배우 아이유와 박서준이 출연하고, 축구를 소재로 한 실화 기반의 영화로 많은 축구팬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영화 '드림' 이 얼마 전 개봉하였다. 본인 또한 K리그의 팬으로써, 영화 '드림'의 개봉을 무척 기다렸고, 영화관에서 관람을 하였다. 이 영화는 단순히 축구만을 주제로 한 영화는 아니다. '홈리스 월드컵' 이라는 주거빈곤층의 인원들이 모여 한팀을 이루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오늘은 '홈리스월드컵'에 대해 알아보겠다. 영화 드림 바로보기 홈리스 월드컵 홈리스 월드컵은 2003년 이탈리아에서 처음 시작된 축구 대회로, 거리의 이웃인 홈리스들을 위한 축구 대회입니다. 홈리스 월드컵 설립자인 메릴샤인은 이 대회를 통해 사회적 배제를 겪고 있는 홈리스들과, 참여하는 선수들과 사회 간에 화합과 ..

축구인의 영화 '골' 등장인물, 줄거리, 골 다시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전 세계 축구선수를 꿈꾸었던 이들이라면 한 번쯤 보았을 영화, 축구와 꿈, 그리고 열정이 얽힌 영화 '골(Goal!)'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이 영화는 포기하지 않고 꿈을 향해 달려간 한 젊은 축구 선수의 이야기를 그립니다. 촬영 당시 부터, 실제로 수많은 축구스타들의 카메오 참여로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지네딘 지단, 데이비드 베컴, 라울 곤살레스, 앨런시어러, 저메인 제나스 등, 수십 명의 선수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영화 '골' 바로보기 살아 있는 이야기 '골' 영화는 주인공 산티아고 무네즈의 인생과 열정을 깊게 파고드는 인간드라마로서의 가치가 있습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많은 어려움과 시련에 직면한 산티아고는 일 년이 금방 지나는 데도 불구하고 축구를 포기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그의 거..

축구영화 추천, 소림축구 코미디영화 중국영화 [내부링크]

독특한 장르의 조합 코미디와 액션의 만남 영화 '소림축구'는 코미디와 액션 두 가지 장르를 절묘하게 조합하여 시청자들에게 웃음과 긴장감을 동시에 선사합니다. 소림축구 영화 다시보기 '소림축구' 영화의 감독은 중화권 유명한 배우 겸 감독인 스티븐 차우(Stephen Chow)입니다. 스티븐 차우는 홍콩에서 활동한 액션과 코미디 영화의 배우로 시작하여, 후에 영화 감독으로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의 다른 작품들로는 '샹하이 나이트 시리즈', '쿵푸 허슬', '미녀는 괴로워' 등이 있으며 이 영화들 역시 인기를 얻었습니다. 소림 사찰의 무림 고수들이 축구 경기에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신나는 액션 장면과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 전개를 기대해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영화의 코믹한 요..

햄스트링 원인 관리방법 치료방법 [내부링크]

햄스트링 부상은 운동선수들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일상생활에서도 잦게 발생하는 부상 중 하나입니다. 햄스트링 부상의 원인과 예방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움직임 연구소 햄스트링 스트레칭 방법 햄스트링 부상의 원인 사고 및 부주의: 스포츠 친구들과의 농구나 축구 경기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무심코 문을 닫았을 때나 바닥에 미끄러졌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걷기 자세: 정강이를 굽히면서, 무릎을 자주 접을 때, 발바닥에 무게 중심이 집중되어 햄스트링의 강도를 부담하면 부상이 걸릴 가능성이 큽니다. 스프린트 및 급박한 움직임: 햄스트링은 빠른 스프린트 및 급박한 움직임 중에 근육 손실로 인해 부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햄스트링 부상의 예방 방법 준비운동의 필요성 근육 풀기: 준비..

축구지도자자격증 종류, 취득방법, 평가방법, 비용, 합격기준 [내부링크]

축구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축구 경기에서는 많은 선수들과 함께 출전해 경기를 펼치지만, 이를 이끌어나가는 이들이 누구일까요? 바로 축구지도자입니다. 감독이라고 불리는 축구 지도자는 경기의 진행을 관리하고 선수들의 행동을 평가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지도자 자격증은 이들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대한축구협회, AFC 인증 자격증 축구 지도자 자격증은 대한축구협회와 AFC에서 주최하는 대회에서 지도자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국제급 경기에서 경기를 관리하고 선수들의 행동을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먼저 축구협회에서 인증받은 국내지도자 자격증을 획득한 후, 국제 대회에 참가하여 어느 정도의 경력을 ..

리오넬 메시, FC바르셀로나의 홈구장 누캄프 [내부링크]

누캄프(Nou Camp)란? 누캄프(Nou Camp)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축구 클럽 FC바르셀로나의 홈구장입니다. 누캄프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축구장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누캄프는 구장 내에 서쪽과 북쪽에 각각 누텅 미술관(Neukamp Nou Art Museum)과 매트로폴리스(Neukamp Nou Metropolis)를 비롯한 다양한 전시 공간들이 함께 위치하고 있습니다. 누캄프의 역사 누캄프는 1950년대 초반 프란시스코 미란다(Francesc Mitjans) 및 호세 소르리베라(Josep Soteras) 등의 건축가들이 설계를 담당하였습니다. 개장 이후에는 계속해서 인프라 개발이 이루어지고, 현재는 99,354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세계 최대급의 축구장이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누..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레알마드리드의 홈구장 [내부링크]

산티아고 베르나베우란? 산티아고 베르나베우(Santiago Bernabéu)는 스페인 마드리드에 위치한 프로페셔널 축구팀 레알 마드리드의 홈 구장입니다. 이전에는 ‘샴페인’으로도 불리었으며, 현재는 81,044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스타디움입니다. 인프라 및 발전 과정 산티아고 베르나베우는 1947년에 처음 건설되었습니다. 특히 이곳은 자금으로 유명한 사업가였던 레알 마드리드의 전 주장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최초에는 75,000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스타디움으로 건설되었습니다. 이후 1982년 스페인 월드컵이 열리면서 여러 번의 리뉴얼과 업그레이드 과정을 거쳐 지금의 모습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이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로열룸과 평행하여 새로운 철골 프레임이 추가되었으며, ..

맨체스터유나이티드의 홈구장, 올드트래포드 [내부링크]

올드 트래포드(Old Trafford) 잉글랜드 맨체스터에 위치한 노샘프턴지역의 유명한 축구 경기장입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의 홈 구장으로 알려져 있으며, 프리미어 리그 매치에서는 75,000명 이상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 및 발전 과정 올드 트래포드는 세계 최초로 100,000명 이상의 대규모 스타디움 건설이라는 프로젝트로 제작되었습니다. 대규모 건축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이 지역에는 먼저 물류 체인 지오드젠(Geodis Züst Transport)의 기지가 있었습니다. 이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운 구장을 건설하는 계획이 고안되어, 매우 단기간에 건축 컨설턴트와 건설 회사를 선정하였습니다. 1909년에 경기장 건설이 시작되었으며, 경기장을 건설하는 데 사용한 모든 자재는 이전에..

축구공의 디자인, 역사, 가죽 [내부링크]

축구공의 역사 축구는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현대적인 규칙과 함께 탄생했습니다. 최초의 축구공의 디자인은 현재와 매우 다릅니다. 초기 축구공은 가죽과 공기를 넣은 고무 속 같은 방식인 찹(Bladder)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이 후에는 머리털이나 연한 풀을 채우기 시작했으며, 가죽 겉면을 덧댄 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 초기 디자인 브라운(T)와 패널 디자인 20세기 초, 미첼린 공장에서 제작된 브라운 형태의 축구공은 겹겹이 가죽을 길게 자른것을 폭죽처럼 엮어 만든 공으로 복잡한 형태였으며, 이후 20세기 중반이 되면서 패널 디자인이 등장하게 됩니다. 패널 디자인의 경우, 32개 커다란 패널들이 모여 구현된 것으로, 이후 많은 선수들에게 사랑받았습니다. 과학적 기술 발전과 축구공 디자인 축구공 디자인..

축구경기장 규격과 잔디규정 [내부링크]

프로축구 경기장의 규격은 국제축구협회(FIFA)에 의해 규정되어 있으며, 경기장 크기, 관중석 수, 모습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합니다. 경기장 크기 FIFA에서는 경기장 크기를 최소 100m x 64m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별, 리그별로 경기장 크기가 상이할 수 있으며, 허용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중석 수 경기장의 관중용 좌석 수는 각 국가 및 리그별로 결정되며, FIFA에서는 30,000명 이상의 관중용 좌석이 있는 경기장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축구용 인조잔디 최근 대부분의 스타디움에서는 경기장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인조잔디를 사용합니다. 인조잔디는 강한 내구성과 일관성이 높아 플레이어들의 높은 수준의 경기를 지원하며, 경기날씨나 유지 보수 등의 문제를 최소..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A [내부링크]

이탈리아 세리에 A 리그의 창설과 역사 이탈리아 세리에 A 리그는 1929 년에 창설되었습니다. 이 리그는 당시에는 "이탈리아 축구 선수권 대회"로 불리었으며, 처음에는 18 개의 팀이 참가했습니다. 초기에는 이탈리아의 지역별 축구 리그에서 이루어지던 경기들이 모여서 형성된 것입니다. 이전에는 이탈리아에서 큰 축구 대회가 없었기 때문에, 세리에 A 리그의 창설은 이탈리아 축구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외에도 이탈리아 축구에서 젊은 선수들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이탈리아 세리에 B 리그, 이탈리아 전국 연맹 챔피언십(이탈리아 C) 등이 존재합니다. 이탈리아 세리에 A 리그의 경쟁력 이탈리아 세리에 A 리그는 오랫동안 이탈리아 축구를 대표하는 리그로 자리 잡았으며, 세계적으로도 가장 강력한 축구 리그..

축구의 규칙 [내부링크]

축구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이며, 규칙은 국제 축구 연맹(FIFA)에 의해 정해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축구의 기본적인 규칙들을 살펴보며, 각 규칙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경기 시간 축구 경기는 90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반 45분, 후반 45분으로 나뉘어집니다. 만약 추가 시간이 필요하다면, 심판이 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골과 득점 축구에서 골은 경기를 이기는 데 가장 중요한 순간 중 하나입니다. 골은 상대방의 골문 넓적부분 사이로 공을 넣는 것이며, 이를 통해 득점을 산출합니다. 골문을 지키는 선수는 골키퍼입니다. 경고 및 퇴장 시간과 점수를 통해 경기가 어려워질 때, 선수들은 경고 및 퇴장을 당할 수 있습니다. 선수가 경고를 누적하여 두 번째 경고를 받..

세계 최고의 축구리그, 프리미어리그 [내부링크]

압도적 시청률 1위의 리그 프리미어리그는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이 리그는 1992년에 창설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영국 축구 리그로 알려진 리그였습니다. 프리미어 리그는 20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 시즌 38라운드의 경기를 펼칩니다. 이들 중에서 가장 상위권에 위치한 클럽은 유럽 축구 토너먼트에 참가할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리그는 미디어 및 스포츠 기업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축구 리그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층이 이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 경제에도 매우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이 역사적인 축구 리그는 매년 많은 역사적인 순간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5-2016 시즌에는 레스터 시..

전세계 축구화 브랜드와 유니폼의 역사 [내부링크]

호날두, 홀란드 등 세계적인 축구선수의 경기력에 가장 큰 영향이 있는 축구화의 브랜드 네이버, 아디다스, 푸마, 언더아머에 대해 알아본다. [스타플레이어의 상징 축구화] 축구 선수들은 경기장에서 최고의 성적을 내기 위해 특별한 신발이 필요합니다. 바로 축구선수의 가장 필수품인 축구화입니다. 아디다스, 나이키, 푸마, 그리고 언더아머와 같은 주요 브랜드들은 선수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로 다른 기술과 디자인을 사용하여 제품들을 출시합니다. 1949년 설립된 독일 스포츠용품 제조업체 아디다스는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가진 최고의 축구화 브랜드입니다. 아디다스는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돕기 위해 축구화인 프레데터, 네메지즈, 그리고 에이스에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1964년에 설립된 미국의 스포..

경남FC [내부링크]

16번째 K리그 팀 포스팅은 경남FC다. 경남은 김해에서 생활을 할 때 부터 많이 챙겨 보려했던 팀이라. 애정이 간다. 경남 경기는 대부분 창원 축구센터에서 홈경기를 많이 하지만, 창원, 양산, 밀양, 김해 등 경남 지역에 있는 여러 도시에서 홈경기를 가졌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팬층을 두텁게 하기 위해서 이벤트성으로 하는 것은 흥미롭지만, 어쩌다 경기장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혼란스러울 것 같았다. 내 경험이 그래서 그렇다. 부산, 경상남도 지역에 이미 예전부터 유명했던, 부산아이파크(대우로얄즈)가 있었기 때문에 경남FC가 처음 창단했을 때, 팬들이 이동하지 않을까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여담으로 2011년에 야구에서도 부산에 롯데자이언츠가 있었는데 창원에 NC다이노스가 들어오면서 팬들이 이동한 경우가..

돌풍의 김포FC [내부링크]

김포FC는 2013년에 창단되어 하부리그에서 부터 서서히 성장해 온 팀이다. 2022년 부터 K리그2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2022 시즌 초반 상위권을 달렸으나 이후 점점 순위가 하락하여 최종 8위로 마감하였다. 올해 역시 작년과 비슷한 초반 흐름이 좋은 김포FC다. 하지만 이들은 전년도에 아픔을 경험했기에 올해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것이 예상된다. 리그에서는 현재 8라운드까지 무패로 2위를 달리고 있으며, 가장 고무적인 것이 실점이 4점으로 K리그1,2통틀어 최저 실점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다. 얼마전 진행된 FA컵 3라운드에서는 K리그1 상위권인 FC서울을 상대로 승부차기 끝에 승리하며 4라운드 진출이라는 놀라운 성적을 만들었다. 고정운 감독 선임 2020년 쯤, 미디어에서 현 감독인 고정운 감독이 김..

국군체육부대 김천상무 [내부링크]

상무란 국방 체육발전에 기여하는 엘리트 체육선수들을 선발 관리하여 체육발전에 이바지하고 스포츠 외교를 추진하는 단체 즉 국군체육부대를 일컫는다. 원래 공군, 육군, 해군이 따로 축구단을 운영했는데 통합하여 상무축구단으로 창단되었다. 상무 축구단은 1984년도에 창단되었다. K리그에 참가하게 된 시기는 2003년으로 광주 상무 불사조로 시작되었다. 과거에는 K리그에서 활약하던 선수들이 주로 군입대시기를 최대한 늦춰, 선수 생활 말미에 상무로 입대하여 선수생활을 마무리 하였다. 최근에는 프로에 데뷔하여 첫시즌 혹은 2시즌 째에 성적이 좋았던 선수들이 미리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며 선수생활을 서둘러 하려는 경향이 있다. 추후 해외진출에도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상무축구단이 우승을 한 경우는 본적이..

일화 시절이 그립다. 성남FC [내부링크]

성남FC는 1989년에 창단된 클럽이다. 탄천종합운동장, 탄천요새라고 불리는 홈구장에서 성남은 많은 에피소드들을 갖고있다. 성남의 전성기는 크게 90년대 초반의 천안의, 20년대 초반의 성남으로 나뉜다. 정말 대단했다. 93년,94년,95년 3회 연속 K리그 우승, 2001년,2002년,2003년 월드컵으로 한참 국민들의 관심이 축구로 쏠렸을 때, 엄청난 관중동원을 했던 팀이었다. 아직까지 K리그에서 3회 연속 리그우승을 2번한 팀은 성남을 제외하곤 없다. 성남의 자금력에 따른 우수한 선수 영입은 종교단체의 교주의 도움이 컸다. 축구에 종교나 정치가 섞이는 것을 싫지만, 결과적으로 그 돈으로 성남은 확실한 성과가 있었다. 성남의 두번째 전성기 일화시절 뿐 아니라, 성남의 두번째 전성기는 성남일화에서의 기..

축구특별시 대전하나시티즌 [내부링크]

1998 프랑스 월드컵 이후, 꽃미남 축구선수로 알려진 선수는 부산대우로얄즈의 안정환과, 포항스틸러스의 이동국, 그리고 대시티즌에 김은중이었다. 앞에 두 선수의 인기도 때문인지, 생각보다 대전의 김은중은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선수인 것 같다. 이 선수는 왼쪽 눈이 거의 실명에 가까울 정도인 상태로 프로 선수생활을 이어갔으며, 2000년 초반에 구단 간 합의 하에 FC서울로 이적을 하는 아픔을 겪기도 했다. 후에 대전시티즌로 돌아와 선수생활의 마지막을 함께하고, 플레잉 코치로써 활약한 대표적인 대전의 프랜차이즈 스타이다. 아직 대전하나시티즌 보다 대전시티즌이 나에겐 익숙하다. 대전의 역사는 생각보다 그리 길지 않다. 대략 FC서울과 포항, 울산처럼 80년대 실업축구부터 시작했다고 생각했는데, 포..

진정한 수원의 주인공을 원한다. 수원FC [내부링크]

수원삼성이 있는데 수원에 축구팀이 또 생긴다는 얘기에 나는 매우 기쁘기도 했고, 많이 들떴었다. 우리나라에도 영국에 런던처럼 도시 안의 더비가 생긴다는게 참 신기했다. 다른팀들과는 다르게 수원FC는 창단과 함께 정식 프로리그에서 경기를 할 수는 없었다. 시작은 세미프로 혹은 내셔널리그에서 약 10년가까이 운영이 되었고, 이후 2012년 처음으로 프로축구 2부리그격인 챌린지에서 도전을 시작하게되었다. 기존에 꾸준히 경기감각과 호흡을 맞춰온 수원FC는 오래걸리지 않아 챌린지에서 클래식 1부리그로 승격하게 되었다. 진정한 K리그의 수원더비가 시작될 준비가 된 것이다. 깃발더비 수원FC라고 하면 요즘 팬들은 이승우나 박주호 라스 등을 많이 떠올리겠지만, 5년차 이상의 K리그 팬들은 이재명과 수원시장간의 깃발더비..

강등은 없다. 잔류의 왕 인천유나이티드 [내부링크]

올해로 창단 20주년을 맞이한 인천유나이티드. 시민프로축구단으로 창단되었다. 수도권에 위치한 프로팀이다 보니, 창단과 함께 마케팅과 외국인 감독 선임이라는 열린 운영으로 K리그 팬들을 기대하게 하였다. 창단 초기 2005년에 전략가 장외룡 감독의 엄청난 지도력으로 삼성 하우젠 K리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당시에는 관중동원력 또한 K리그 1위 팀으로, 인기 팀으로 유명했다. 또한 팬들과 함께하기위한 비상 이라는 영화를 개봉하기도 했으며, 발빠르게 유스시스템 정착을 위해 인천의 대건고등학교 U18팀을 창단하였다. 2008년에는 인천축구전용경기장을 건설하여 다이나믹한 선수들의 움직임을 살필 수 있도록 팬들을 배려하였다. 강등이 무엇인가요. 인천유나이티드는 K리그 팬들에게 잔류의 왕이라 불린다. 2005년도 K..

비상하라 제주유나이티드 [내부링크]

국내 프로팀 최초의 수당 지급 제도 적용 유공 축구단 제주유나이티드는 1983년 유공코끼리축구단으로 수도권을 연고로 하는 프로축구팀으로 창단 되었다. 이종환 감독과 김정남 코치 등이 포함되어 당시 최고의 스타선수들만이 모였던 팀이었다. 이팀의 창단과 함께 가장 큰 이슈는 수당 지급 제도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승리하면 12만원, 비기면 8만원, 골을 넣은 선수는 6만원, 결정적 수비 시에는 5만원 등 프로라는 명칭에 걸맞는 수당을 지급하여 많은 선수들에 마음을 사기도 했다. 러시아 감독이 한국 축구에 오다. 95년에 아직까지 축구인들에게 회자되는 유명 지도자, 니폼니시 감독이 취임했다. 니폼니시는 90년 이탈리아 월드컵에서 카메룬 대표팀을 맡아 8강까지 가는 신화를 만들어내어 국내에도 알려져있었다. 그가 ..

호남의 자존심 광주FC [내부링크]

금호고가 낳은 스타 고등학교 중에 축구명문고등학교는 부평고, 포철고, 매탄고, 현대고, 그리고 금호고등학교가 있는 것으로 대충 알고 있다. 금호고등학교는 광주FC의 유스팀이다. 금호고등학교 출신의 축구인들이 상당히 많다. 최근에는 엄지성과 엄원상이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K리그 탑플레이어들이고, 이전 세대로 간다면 전북현대의 이승기, FC서울의 기성용, 나상호, 울산현대의 김태환, 수원의 고종수, 남기일 제주 감독, 윤정환 현 해설위원 등이 있다. 확실히 이 선수들은 해설이나 인터뷰 진행 할 때 보면 사투리가 자주 나오는 것 같다. 시작부터 우여곡절 광주FC는 정말 늦게 창단된 K리그 팀 중 한팀이다. 시민구단으로 145만 광주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2010년에 창단발표를 하였고, 2011 시즌부터 K리그..

팬 프렌들리 대구FC [내부링크]

2002년 국가대표 축구팀의 월드컵 4강 진출로 인해 국내에서 K리그 에 대한 인기가 가장 좋았을 시기에 대구FC는 창단했다. 엄청난 규모의 대구스타디움을 홈구장으로 했고, 2003년 수원삼성과의 경기가 개막전이었다. 축구전용구장이 아니다보니, 관람 시야가 너무 먼 것 같았다. 대구종합경기장은 안가봤지만, 2002월드컵 파라과이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기를 부산아시아드 경기장에서 직관했었기 때문에 대략적인 거리가 가늠이 되었다. 대구FC 월드컵의 영웅 탄생 대구FC는 시민구단으로 창단되었고, 시민주주들이 구단을 이끌어가는 형태이다. 대구의 하늘색패턴의 색감 첫해에는 엄청 별로였지만, 정말 구단도 나이를 먹는지 20살 먹으니 요즘들어 유니폼도 엄청 잘 뽑는 것 같다. 대구FC의 이근호는 2005년 인천유나이..

K 레알마드리드 전북현대 [내부링크]

프로팀이 갖춰야 할 모든 것을 준비하고 팬에게 돌려주며 모기업의 홍보효과까지 아주 확실했던 팀, 전북현대모터스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다. 태풍이 오기전의 고요한 전북의 시작 계속 학창시절 이야기를 꺼내서 좀 그렇지만, 내인생이 K리그의 역사이기 때문에 가감없이 중얼거려 보겠다. 94년도 전북다이노스 이름으로 축구단이 탄생했다. 성적은 90년도부터 2000년대까지 중하위권을 맴돌았고, 기억에 남는 선수는 브라질과의 친선경기에서 후반종료직전 득점을 터트렸던 김도훈이 뛰었다는게 전부였다. 그리고 잔디색과 너무 흡사해서 묻혀버리는 초록색 유니폼이다. 초록색이라 신선하다고 생각했는데, 유니폼 색상 참 못 고른다라는 아쉬움이 남은 팀이었다. 프로는 돈이고, 돈은 팬을 즐겁게 한다 전북은 98 프랑스월드컵이 끝난 99..

오렌지 군단 강원FC [내부링크]

강원도에 축구팀이 있다 어릴 때 부터 항상 의문이었다. 우리나라에 있는 축구팀들 대부분이 수도권 아니면, 인구가 많은 광역시, 대도시인데 도대체 강원도에는 왜이렇게 프로 축구팀이 안생기는 것일까 라고 말이다. 한번은 너무 궁금해서 네이버 지식인에 직접 질문을 한 기억도 있다. 어떤 분이 그러셨다. 강원도는 산간지역이 많아서 경기장을 못짓는다고 하였다. 성인이 되면서 그런 의문은 점차 풀렸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홍보를 목적으로 뛰어드는 스포츠 산업에 강원도 지역은 돈벌이가 안된다는 인식 때문에 아직까지 프로구단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오렌지 군단의 창단 2008년도에 막 대학에 입학 할 시점이었다. 당시에도 K리그 직관을 열심히 다니고 있었는데, 뉴스에서 강원도에 프로구단이 생긴..

Soul of Seoul FC서울 [내부링크]

K리그 골수 팬인 나는 해외축구 보다도 K리그를 더 많이 챙겨본다. 8살 때부터 축구를 봤으니 벌써 30년 가까이 축구보는 인생을 살고있다. 내팀이라는 애정이 더 많이 있어서 우리 지역 팀 경기는 매라운드 긴장하며 응원을 한다. FC서울은 그런의미에서 아쉬운 느낌이 많이든다. 내 머릿속에 FC서울은 안양LG로 기억되고 있다.(물론 안양전에 서울에 잠시 연고이전을 했지만 임팩트가 없었다.) 이영표가 정말 초롱이 시절부터 혼신의 힘을 다해서 수비하고 크로스하고, 이임생 부천SK 선수에게 90도 인사하며 사과하고, 최용수가 엄청난 화력을 뿜던 그런팀으로 말이다. 해외팀들도 연고이전을 많이 하고 있다지만, 특히나 우리나라는 이런 경우가 너무 잦은 것 같아 아쉽다. K리그 5호 구단 럭키금성 황소 축구단 창단 F..

승리의 파랑새 수원삼성 블루윙즈 [내부링크]

축구는 수원이다. 수원삼성하면 아직도 떠오르는 선수가 있다. 바로 고종수와 데니스다. 창단과 함께 삼성의 엄청난 자금력을 동원해 글로벌 축구팀인 레알마드리드, 바르셀로나와 같은 호화 선수단을 구성하며 K리그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던 팀이다. 당시에는 수원과 경기가 있다고 하면 엄청난 관중이 동원 되었고, 상대하는 팀의 팬 입장에서는 오늘은 또 수원의 막강화력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지 노심초사하며 경기를 보곤했다. 95년에 수원삼성은 수원시와 연고 협약을 맺고 호랑이감독 김호감독을 선임했다. 창단 후, 챔피언결정전에서 준우승, FA컵에서 준우승, 라피도컵 후기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수원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수원삼성은 K리그의 전설이다. 97년부터 K리그 프로리그에 참가하게 된 수원삼성은 98시즌부터 엄청..

아시아의 호랑이 울산현대 호랑이 [내부링크]

1983 호랑이의 탄생 1983년 문정식 초대 감독으로 12월 6일 현대가의 현대호랑이 축구단이 창단되었다. 당시에는 인천과 경기도를 연고하는 수도권 축구단이 시초였다. 1980년대에 울산에는 허정모, 김종건, 최강희 등 인기절정의 스타 선수들이 포진하여 한국 축구를 선도하는 팀이었다. 1984년 허정무는 인기상과 베스트11을 차지했고, 스트라이커 김종건은 16골이라는 어마어마한 득점으로 득점상 최다골 주인공이 되었다. 1986년도에는 조중연 감독이 대행업무를 수행하다 연말에 감독으로 승격하여, 86 프로축구선수권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당시 최강희는 최우수선수상, 함현기는 득점상, 전영수는 도움상, 호성호는 GK상, 함현기 신인상, 최강희, 함현기 시즌 베스트 11선정 등 모든 상을 현대호랑이 팀에서..

우리는 포항이다. 포항스틸러스 [내부링크]

족보 없는 축구는 가라 포항스틸러스, 한국프로축구에서 가장 오래된 프로 축구 클럽 팀이다. 포항은 K리그 프로리그보다 10년이나 앞선, 1973년 전 포스코 회장인 박태준 회장의 강력한 의지로 창단되었다. 1973년 실업축구단으로 창단하였고, 1대 감독으로 한홍기 감독이 취임하였다. 이듬해 74년 제22회 대통령배 전국축구대회 우승을 시작으로 역사를 쓰기 시작했다. 1984년도에는 실업팀에서 프로축구단으로 전환 되었고, 1985년 팀명을 포항 돌핀스에서 포항아톰즈로 변경하였다. 1988년도 한국프로축구대회에서 우승하였으며, 1990년대에 국내최초의 축구전용구장을 준공하였다. 이 경기장은 현재까지도 국내 최고의 직관 명소로 자리잡아, 많은 축구팬들과 함께 하고 있다. 포항의 전성기 포항스틸러스는 199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