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thehappylife의 등록된 링크

 forthehappylif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75건입니다.

49. 너무 깊고 깊어 속을 알 수 없는, 임자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천간의 임수와 지지 자수는 오행이 수(水)로 같고 음양이 반대라 십신 중 겁재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제왕(帝王)에 해당하고 지장간은 임수(壬, 비견)와 계수(癸, 겁재)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48.금수상관,나체도화 신해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천간 신금이 지지 해수를 금생수하고 신금은 음(陰)의 글자이고 해수(亥)는 양의 글자라 십신은 상관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목욕이고 지장간은 임(壬, 상관), 갑(甲, 정재), 무(戊, 정인)으로 이..

47. 홍염살, 괴강살을 가진 경술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천간의 경금은 일지 술토로부터 토생금을 받고 두 글자 모두 양(陽)의 글자라 십신 편인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쇠이고 지장간은 무(戊, 편인), 정(丁, 정관), 신(辛, 비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6. 금은보화가 묻힌 땅, 기유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천간 기토(己)는 일지 유금(酉)을 토생금하고 둘 다 음(飮)의 글자라 십신 식신입니다. 십이운성은 장생(長生), 지장간은 경(庚, 상관), 유(酉, 식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기토(己)는 벌판..

45. 광물자원이 묻힌, 무신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천간 무토는 일지 신금을 토생금으로 생해주고 같은 양(陽)의 글자라 식신(食神)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병(病)이고 지장간은 무(戊, 비겁), 임(壬, 편재), 경(庚, 식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4. 홍염살, 정미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천간 정화가 미토를 화생토를 하고 정화와 미토 모두 음(陰)의 글자라 십신이 식신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관대(冠帶)이고 지장간은 기(己, 식신), 을(乙, 편인), 정(丁, 비견)으로 이루어져 있습..

43. 천상천하 유아독존, 병오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천간 병화는 일지 오화와 같은 화(火)이고 병화는 양(陽)의 화(火), 오화는 음(陰)의 화(火)라 겁재(劫財)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제왕(帝王)이고 지장간은 병(丙, 비견), 정(丁, 겁재), 기(己, 상..

42. 나체도화(목욕), 을사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천간 을목이 일지 사화를 수생목하고 을목은 음이고 사화는 양으로 음양이 달라 십신 상관(傷官)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목욕이고 지장간은 병(丙, 상관), 경(庚, 정관), 무(戊, 정재)로 이루어져..

41. 청룡, 갑진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천간 갑목(甲)은 일지 진토(辰)를 목극토를 하여 재성에 해당하는데 음과 양이 같으니 재성 중에서도 편재(偏財)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인 쇠(衰)에 해당하고 지장간은 무(戊, 편재), 계(癸, 정인),..

40. 천을귀인, 계묘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천간 계수가 일지 묘목을 수생목으로 생(生)하고 음양이 같아서 식신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장생(長生)이고 지장간은 갑(甲, 상관)과 을(乙, 식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천간 계수는 물..

39. 식재관(食財官)을 모두 가진 임인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천간 임수가 일지 인목을 수생목하고 같은 양(陽)의 글자이므로 십신이 식신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갑(甲, 비견), 병(丙, 편재), 무(戊, 편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천간은 물이고 일지는..

38. 대기만성, 신축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축토(丑)는 토생금(土生金)으로 천간 신금(辛)을 생하고 같은 음의 글자라 십이운성이 편인(偏印)입니다. 십이운성은 '양(養)'이고 지장간은 계(癸, 식신), 신(辛, 비견), 기(己,편인) 으로 이루..

37. 비상한 두뇌의 소유자, 경자일주 [내부링크]

1.기본정보 경자일주는 천간 경금이 일주 자수를 금생수를 하여 생해주고 음양이 반대이므로 십신이 상관이고 십이운성은 사(死)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임(壬, 식신), 계(癸, 상관)으로 깨끗한 수로만 이루어져..

36. 타고난 식복, 기해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기해일주는 일지 해수가 십신 정재이고 십이운성은 태(胎)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임(壬, 정재), 갑(甲, 정관), 무(戊, 겁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기토는 전답이고 해수는 물입니다. 전답..

35. 끝이 보이지 않는 산맥같은 무술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무술일주는 천간과 지지가 같은 오행 土의 글자로 같아 간여지동이라고 하고 십신은 비견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묘이고 술토의 지장간은 戊(무, 비견), 丁(정, 정인), 辛(신, 상관)으로 이루어져..

절처봉생의 힘, 십이운성 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마지막편으로 '절(絶)'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절(絶)'에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해석하는 십이..

근검절약정신이 투철한, 십이운성 묘(墓)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묘(墓)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운성 묘에 대한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의 기본개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보이지..

학문의 강한 인자, 십이운성 사(死)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사(死)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死)'에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개념에 대한 설명을 한 번 읽어 보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해석하는 십이운성, 십이..

사람들에게 관심 받는 에너지 도화살 같은, 십이운성 병(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병(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병(病)'에 관한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개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전에 올린 포스팅 확인 부탁드립니다. 보이지 않는 것..

권좌를 물려준 상왕의 힘, 십이운성 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제왕'의 다음 단계인 '쇠(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쇠(衰)'에 관한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개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전에 올린 포스팅 확인 부탁드..

나는 왕이로소이다, 십이운성 제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제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왕'에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해석하는 십이운성, 십..

승승장구하는 에너지, 십이운성 건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건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록'에 대해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을 보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 확인 부탁드립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해석하는 십..

부모 그늘에서 벗어나 밥값 하는 시기, 십이운성 관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관대(冠帶)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십이운성 관대(冠帶)란 ? 관대는 옛말 우리 조상들이 과거에 급제하거나 결혼식을 할 때 입었던 사모관대를 말합니다.천방지축 뛰어노는..

도화살과 비슷한 십이운성 목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목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 개념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확인 부탁드립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해석하는 십이운성,..

재물을 계속 생하는 기운 - 십이운성 장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의 장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장생(長生)이란? 장생(生)은 엄마 뱃속에서 양육되던 태아가 세상밖으로 드디어 나와 밝은 세상을 마주하며 첫 시작을 하는 시기로 아이가 태어..

식복을 타고난 십이운성 양(養)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양(養)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양(養)이란? '기르다'의 의미인 '양(養)'은 태아가 만들어지고 난 후 세상에 태어나기 직전까지 엄마 뱃속에서 10개월간 보호받..

새로운 아이디어의 마르지 않는 샘물 - 십이운성 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십이운성 태(胎)의 의미와 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태(胎)란? 태(胎)란 사전적 의미로 「아이를 배다」라는 뜻으로 정자가 착상된 상태, 무(無)에서 유(有)가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아..

보이지 않는 것을 해석하는 십이운성, 십이운성개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편에서는 간지 왕쇠의 힘을 나타내는 십이운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운성은 사주명식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읽기 위해 필요한 이론으로 사주풀이에서 꼭 참고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

34. 천을귀인, 정유일주 [내부링크]

1. 정유일주 기본정보 정유는 일간 정화가 유금을 화극금을 하여 십신이 편재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장생(長生)이고 지장간은 경(庚, 정재), 신(辛, 편재)으로 순수한 金 성분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2...

33. 큰 바위산에 태양이 내리쬐는 모습, 병신일주 [내부링크]

1.병신일주 기본정보 병신일주는 천간의 병화가 지지 신금을 화극금으로 하기 때문에 십신 재성에 해당하고 음양이 병화와 같아 편재(偏財)입니다. 십이운성은 병(丙)이고 십이신살은 역마입니다. 지장간은 무(戊..

32. 강한 집념의 소유자, 을미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을미일주는 천간의 을목이 지지 미토를 극(剋)을 하여 십신 편재(偏財)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양(養)이고 지장간은 기(己, 편재), 을(乙, 비견), 정(丁, 식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31. 인정욕구 강한 갑오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갑오일주의 일지 오화 천간 갑목의 생을 받고 음양이 다른 글자라 상관(傷官)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사(死)이고 지장간은 병(丙, 식신), 정(丁, 상관), 기(己, 정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화는..

30. 천을귀인, 계사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계사일주의 일지 사화(巳)는 천간 계수가 수극화를 하여 십신이 정재입니다. 십이운성은 태(胎)이고 지장간은 무(戊, 정관), 경(庚, 정인), 병(丙, 정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사(巳)는 십..

29. 캄캄한 밤의 용, 수(水)룡 임진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임진일주는 일지 진토가 천간 임수 기준으로 십신 편관(偏官)에 해당하고 십이운성은 묘(墓)입니다. 지장간은 을(乙, 상관), 계(癸, 비겁), 무(戊, 편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임진일주는..

28. 돈이 아주 많던지 돈이 아예 없던지, 신묘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신묘일주는 십신 편재(偏財)이고 십이운성은 절(絶)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목의 성분 갑(甲, 정재)와 을(乙, 편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신묘는 여러 물상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대표적..

27. 돈과 명예를 양손에, 경인일주 [내부링크]

1. 경인일주 기본정보 경인일주는 십신은 편재(偏財)이고 십이운성은 절(絶)에 해당됩니다. 지장간은 무(戊, 편인), 병(丙,편관), 갑(甲, 편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경인일주 물상 천간 경금은 큰 도끼이..

26. 소 처럼 부지런하게, 기축일주 [내부링크]

1. 기축일주 기본정보 기축일주는 십신 비견(比肩)이고 십이운성은 묘(墓)입니다. 지장간은 계(癸, 편재), 신(辛, 식신), 기(己, 비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기축일주 물상 기토(己)는 밭이고 축토(丑)는..

25. 재물을 만들어 내는 힘, 무자일주 [내부링크]

1. 무자일주 기본정보 무자일주는 십신은 정재(正財)이고 십이운성은 태(胎)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임(壬, 편재)과 계(癸, 정재)로 순수한 물의 성분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무자일주 물상 무토(戊)는 흙..

24. 밤 하늘의 반짝이는 별 같은 천을귀인, 정해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정해일주는 십신 정관(正官), 십이운성은 태(胎)입니다. 지장간은 무(戊, 상관), 갑(甲, 정인), 임(壬, 정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정화(丁)는 밤하늘의 별을 의미하고 해수(亥)는 밤을..

23. 겉은 화려하지만 속은 고독한 병술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술토(戌)는 십신 식신(食神)에 해당하고 십이운성은 묘(墓)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술(戊, 식신), 신(申, 정재), 정(丁, 겁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병(丙)은 하늘의 태양이고 술(..

22. 열심히 공부하거나 열심히 일하거나, 을유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유금(酉)은 십신이 편관(偏官)이고 십이운성은 절(絶)입니다. 지장간은 경(庚, 정관), 유(酉, 편관)로 순순한 금 성분 만으로 이루어져 있어 동일하게 일지 편관에 절(絶)을 둔 갑신일주와는 차..

21. 절처봉생의 힘, 갑신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신금은 십신이 편관이고 십이운성이 절입니다. 지장간은 무(戊, 편재), 임(壬, 편인), 경(庚, 편관)으로 이루어져 재성, 관성, 인성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절지에 놓여 있어 인생의 흐름에 굴곡..

20. 생명을 소생시키는 힘, 계미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미토(未)는 십신은 편관(偏官)이고 십이운성은 묘(墓)입니다. 지장간은 기(己, 편관), 정(丁, 편재), 을(乙, 식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미토(未)는 마른땅 조토이고 계수(癸)는 하늘..

19. 돈 버는 능력이 탁월한 임오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오화(午)는 십신은 정재(正財)이고 십이운성은 태(胎)입니다. 지장간은 병(丙, 편재), 정(丁, 정재), 기(己, 정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임오일주는 지지는 뜨거운 화(火)이고 천간..

18. 냉철한 이성의 소유자, 신사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지지 사화(巳)는 십신이 정관(正官)이고 십이운성은 사(死)입니다. 지장간은 무(戊, 정인), 경(庚, 겁재), 병(丙, 정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신(辛)은 백금(白金)이고 사(巳)는 십이지신..

17. 여의주를 물고 하늘로 올라가는 용, 경진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진토(辰)은 십신 편인(偏印)이고 십이운성은 양(養)입니다. 지장간은 을(乙, 정재), 계(癸, 상관), 무(戊, 편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천간의 경금(庚)은 여의주이고 진토(辰)는 십이..

16. 기묘한 성격의 소유자, 기묘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묘목(卯)은 십신 편관(偏官)이고 십이운성은 장생(長生)입니다. 지장간은 갑(甲, 정관), 을(乙, 편관)으로 이루어져 관살혼잡입니다. 2. 물상 기(己)는 들판이고 묘(卯)는 십이지신 동물 중 토..

15. 덕장의 리더십을 가진, 무인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인목(寅)은 십신 편관(偏官)이고 십이운성은 장생(長生)입니다. 지장간은 무(戊, 비견), 병(丙, 편인), 갑(甲, 편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무인일주는 산에서 뛰쳐나오는 호랑이의..

14. 주목받고 싶은 욕구가 강한, 정축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축토는 십신이 식신이고 십이운성은 묘(墓)입니다. 축토 지장간은 계(癸, 편관), 신(辛, 편재), 기(己, 식신)으로 이루어져 식신→재성→관성으로 식재관으로 흐릅니다. 2. 물상 어두운 곳에서..

13. 태양빛이 호수에 빛나는 모습, 병자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자수(子)는 십신이 정관(正官)이고 십이운성 태(胎)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임(壬, 편관)과 계(癸, 정관)로 이루어져 자(子)는 순수한 물의 성분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병화(丙)은..

12.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살아야하는, 을해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해수(亥)는 정인(正印)이고 십이운성은 사(死)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무(戊, 정재), 갑(甲, 겁재), 임(壬, 정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을(乙)은 화초이고 해(亥)는 바다로 을해(乙..

11. 어떠한 일이 생겨도 이겨내는, 갑술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술토는 십신이 편재(偏財)이고 십이운성은 양(養)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무(戊, 편재), 정(丁, 상관), 신(辛, 정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갑(甲)은 천간의 글자 중 첫 번째 글자라..

10. 금백수청, 계유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일지 유금은 십신이 편인(偏印)이고 십이운성은 병(病)입니다. 유금(酉)은 지장간이 경(庚, 정인)과 신(辛,편인) 깨끗한 금(金)으로만 이루어진 글자입니다. 2. 물상 계(癸)는 비와 이슬 같이 갸날프..

9. 바위위에서 솟구치는 일급수의 물, 임신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지지 신금은 편인(偏印)에 해당하고 십이운성은 장생(長生)입니다. 지장간은 무(戊, 편관), 임(壬, 비견), 경(庚, 편인)으로 이루어져 관성 → 인성 → 비견의 흐름입니다.  2. 물상 신금 바위위에..

8. 마음의 앙심은 꼭 갚고야마는 신미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신미일주는 일지 미토(未土) 십신은 인성이고 십이운성은 쇠(衰)입니다. 미토의 지장간은 기토(己, 편인), 을목(乙, 재성), 정화(丁, 관성)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未는 십이지지 동물 중 양..

7. 말을 타고 달리는 장수같은 경오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경오일주는 일지 오화가 십신이 정관(正官)이고 십이운성은 목욕(沐浴)입니다. 오화의 지장간은 병(丙,편관), 기(己,정인), 정(丁,정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십이운성 목욕(木浴)은 신살로 도화..

6. 천우신조의 힘, 기사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기사일주의 지지 사화(巳)가 천간 기토(己) 기준에서 십신이 정인(正印)입니다. 십이운성은 연해자평 기준으로는 태(胎)에 해당하고 명리 정종 기준으로는 제왕(帝旺)입니다. 사화(巳)의 지장간은 무..

5. 산 속에서 승천을 준비하는, 무진일주 [내부링크]

1. 기본정보 무진일주(戊辰日柱)는 지지 진토(辰)가 천간 무토(戊)기준에서 십신 비견(比肩)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운 명리정종 기준으로는 묘(墓), 연해자평 기준으로는 관대(冠帶) 에 해당합니다. 진토의 지장..

4. 이해타산이 빠른 정묘일주 [내부링크]

1.정묘일주의 기본정보 정묘일주는 지지묘목이 천간 정화 기준으로 편인(偏印)에 해당하고 십이운성은 병(病)에 해당합니다. 묘목의 지장간은 甲(편인) 과 乙(정인)이 1 : 2 의 비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을목(..

일주론(日柱論) 에 들어가기 전에 [내부링크]

"아이고 내 팔자야!", "내 팔자가 어때서?", "팔자 도망 못한다", "팔자 고쳤네", "다 팔자소관이다", "걱정도 팔자다", "팔자 세다", "제 팔자 개도 못준다", "사나운 팔자는 불에도 타지 않는다" 등 "팔자"가 들..

일주론이야기 3. 병인일주 (丙寅日柱) [내부링크]

병인일주의 기본정보 병인일주는 지지 인목이 천간 병화기준으로 편인이고 십이운성은 장생입니다. 인목의 지장간은 戊(식신), 丙(비견), 甲(편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장간에 재성(金)과 관성(水)은 없지..

사주명식 작성법 (3) [내부링크]

5. 시주(時柱) 정하는 법 시의 간지는 월주(月柱)의 간지와 같이 시지(時支)는 항상 일정하고 시간(時干)은 일간(日干)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사주 원국에서 사용하는 시(時)는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시 시간..

일주론이야기 2. 을축일주 (乙丑日柱) [내부링크]

을축일주의 기본정보 을축일주는 십이운성은 쇠(衰)에 해당하고 십신은 편재(偏財)에 해당합니다. 축토는 계(癸,편인), 신(辛,편관), 기(己, 편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을축일주 물상 을(乙)은 풀이며 화초이고..

1. 차가운 물 위의 나무 갑자일주 [내부링크]

갑자일주의 기본정보 갑자일주는 지지 자수가 천간 갑목 기준으로 정인(正印)이고 십이운성은 목욕(木浴)입니다. 자수의 지장간은 임(壬,편인)과 계(癸,정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갑자일주 물상 갑(甲)은 목(木..

파(破) [내부링크]

1. 파(破)의 의미 파(破)란 잘못된 부분을 다듬는다, 분리한다, 파괴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건축현장에서 불량 자재를 썼다가 시정하기 위해 다시 헐어버리는 것이나 본래 계획대로 잘 안 되어서 매끄럽지..

인사신,축술미삼형과 자형 [내부링크]

1. 삼형(三刑)과 자형(自刑)의 의의 삼형(三刑)은 인사신(寅巳申), 축술미(丑戌未)를 말하고 상형(相刑)은 자묘(子卯), 자형(自刑)은 삼형(三刑)에서 빠진 辰午酉亥가 쌍으로 붙은 글자 간의 형(刑)을 말합니다...

간지(干地)의 충(冲) [내부링크]

1. 충(冲)이란? 충(冲)이란 서로 정반대되는 방향의 오행끼리 충돌하여 발생하는 작용을 의미합니다. 합(合)이 안정과 조화를 위해 서로 결합하여 다른 오행을 만들거나 또는 강력한 기운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면,..

간지(干支)의 합(合) [내부링크]

[사주의 단식 판단 (單式判斷)] 사주를 보는 방법은 우선 사주팔자의 오행상호간의 생화극제(生化剋制)와 육신(六神) 및 십이운성의 동태의 선악(善惡)을 규명하고, 제합(諸合) 및 제살(諸煞)을 찾아 숙명을 아는..

사주명식 작성법 (2) [내부링크]

3. 월주(月柱)를 정하는 법 생월의 간지는 만세력에 있는 각월의 월건(月建)에 의합니다. 생월의 간지를 정함에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년의 간지를 세울 때 입춘을 기준으로 하듯이 각월의 간지를 정함에 있..

사주명식 작성법 (1) [내부링크]

1.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 명리학에서는 사람이 태어난 년, 월, 일, 시의 간지(干支)가 상호작용하여 그 운명(運命)을 좌우하는 것으로 봅니다. 각 생년, 월, 일, 시는 간지 두 자로 되어 있어 사주명식은..

대한민국의 명리학 역사 [내부링크]

우리나라에 언제 「연해자평」이 전해 졌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음양오행설이 중국에서 이미 유가 사상이나 도가, 도교 등의 사상들과 학습하고 절충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

오행(五行) (2) [내부링크]

[오행(五行)의 왕상휴수사 (旺相休囚死)] 다음의 표에서 왕상휴수사란 일간(日干)이 어느 계절에 태어났을 때 강하며 약한가를 표시한 것인데 먼저 월지(月支)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봄의 계절인 인묘진(寅..

오행 (五行) (1) [내부링크]

1. 오행이란 무엇인가 ? 태초에 아주 끝없이 넓고 큰 공간에서 태극의 일기(一氣)가 생기고 여기에서 음(陰)과 양(陽)으로 나누어졌습니다. 그리고 음양(陰陽)에서 하늘과 땅으로 나뉘고 여기에서 또 다시 4개 사..

인간의 운명은 절대 정해져있지 않다 ! [내부링크]

명리학에서 사주명식을 해석하는것은 사주원국의 8개의 글자를 가지고 오행(五行)의 생극(生剋), 왕성(旺盛),휴수(休囚), 제화(制化) 등의 법칙에 의하여 알수 있는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예측하는 것입니..

명리학의 기원과 발전 [내부링크]

사주명리학이란 사람의 생년월일시의 간지를 기준으로 그 운명을 예상하는 방식입니다. 이것은 오성술(五星術),구성법,기학,육임,자미두수,등과 더불어 간지를 기준으로 하는 예언술 중 간지술(干支術)의 일종입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