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my-daily의 등록된 링크

 from-my-dail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4건입니다.

Hash 란? hash 암호화란? [내부링크]

hash 란? hash 함수, hash 알고리즘 또는 hash 함수알고리즘은 임의의 길이의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함수이고 일반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정보를 빠르게 인코딩하기 위해 암호학에서 사용..

단방향 암호화란? MD5 암호화란? [내부링크]

단방향 암호화란? 단방향 암호화는 대표적으로 인증과정과 신원 증명 과정 그리고 비밀번호에서 사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비밀번호를 '1234'라고 하였을때, 이를 암호화하여'03AC674216F3E15C761EE1A5E255F067953..

양자암호란? [내부링크]

양자암호란?  RSA의 안전성은 알려진 큰 두 소수의 곱은 쉽게 계산할 수 있지만, 두 소수를 모르는 채 곱해진 결과가 어떤 소수들의 곱인지를 알아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데 안전성의 근거를 두고 있..

전자서명이란? [내부링크]

전자서명이란?  전자서명이란 드라이버, 프로그램, 홈페이지, 은행 등 서비스 제공기관에서 서비스를 안전하게 받을수 있도록 사용자의 인증을 위한 암호방식입니다. 안전한 파일이나 다운로드시 인증을 하기위해..

ECC 암호화란? 타원곡선 암호란? [내부링크]

ECC 암호란? ECC 와 같은 말인 타원곡선 암호(Elliptic curve cryptography)는 타원곡선 이론에 기반한 공개 키 암호 방식입니다. 줄여서 ECC라고 쓰기도 합니다. 타원곡선 암호가 RSA나 엘가말 암호과 같은 기존..

ElGamal 란? 엘가말 암호란? [내부링크]

ElGamal 란? (엘가말 암호란?) ElGamal 암호는 이산대수 문제의 어려움에 기반을 둔 최초의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입니다. ElGamal은 1984년 스탠퍼드 대학의 암호 학자 T. ElGamal에 의해 제안되었습니다. ElGamal..

RSA 란? [내부링크]

RSA 란?  RSA는 이전 페이지에서 설명드린대로 공개키 암호시스템의 하나입니다. RSA는 암호화뿐만 아니라 전자서명이 가능한 최초의 알고리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RSA가 갖는 전자서명 기능은 인증을 요구하는..

공개키 암호화란? [내부링크]

공개키 암호화란? 공개키 암호 방식은 암호 방식의 한 종류로 대칭키 암호 방식과 달리 암호화와 복호화에 이용하는 키가 다른 방식을 말합니다. 공개 키 암호를 구성하는 알고리즘은 대칭키 암호 방식과 비교하여..

SEED 암호화란? [내부링크]

SEED 암호화란?  SEED는 1999년 2월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의 기술진이 개발한 128비트 및 256비트 대칭 키 블록 암호 알고리즘으로, 미국에서 수출되는 웹 브라우저 보안 수준이 40비트로 제한됨에 따라 128비트 보..

Twofish 암호화란? [내부링크]

Twofish 암호화란? 암혹학에서 투피시(Twofish)는 블록크기가 128비트, 키 크기가 최대 256비트인 대칭키 블록암호시스템중에 하나입니다. 이 암호 시스템은 표준화 대상으로 선정되지 못하였고 초기의블록 암호..

ARIA 암호란?? ARIA 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ARIA 란?  ARIA는 대한민국의 국가보안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블록 암호 시스템입니다. ARIA라는 이름은 학계(Academy), 연구소(Research Institute), 정부 기관(Agency)이 공동으로 개발한 특징을 표현한 단어입..

AES 란? AES 암호란? [내부링크]

AES란?  고급 암호화 표준(Advanced Encryption Standard)은 2001년 미국 표준 기술 연구소에 의해 제정된 암호화 방식입니다. AES는 두 명의 벨기에 암호학자인 요안 다먼과 빈센트 레이먼에 의해 개발된 Rijnda..

대칭키 암호 시스템과 DES 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대칭키 암호 시스템이란~? 암호문을 생성할 때 사용하는 키(Key)와 암호문으로부터 평문을 복원할 때 사용하는 키(Key)가 동일한 암호 시스템입니다. 이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텐데 종류를 알려드리기 전에 먼저..

암호학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암호학이란?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언어학적 및 수학적 방법론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암호학은 수학을 중심으로 컴퓨터, 통신, 실생활 등 여러 분야에서 공동으로 연구 및 개발되고 있습니다. 초기의 암호는 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