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makerslab의 등록된 링크

 gamemakerslab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1건입니다.

유니티에서 리지드바디와 콜라이더를 사용한 물리 기반 상호작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GameLabMaster입니다! 오늘은 유니티에서 리지드바디(Rigidbody)와 콜라이더(Collider)를 사용하여 물리 기반의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물리 기반 상호작용은 게임에서 오브젝트 간의 충돌이나 중력과 같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리지드바디(Rigidbody) 소개 Rigidbody는 오브젝트에 물리 엔진의 영향을 받게 하여 물리적인 힘을 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유니티에서 오브젝트에 Rigidbody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그 오브젝트는 중력, 충돌 등 물리적 힘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Rigidbody를 사용하면 쉽게 물리 기반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콜라이더(Collider) 소개 Collider는 오브젝트의 ..

유니티에서 오브젝트 이동 및 회전하기 - C# 스크립트를 활용한 게임 오브젝트 제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GameLabMaster입니다. 오늘은 유니티에서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를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개발에서 오브젝트의 이동과 회전은 매우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브젝트 이동하기 유니티에서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Transform 컴포넌트의 position 속성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오브젝트를 수평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oveObject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speed = 5f; void Update() { float horizontal = Input.GetAxis("H..

알고리즘 기초: 정렬, 이진 검색, 그래프 알고리즘 자세히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GameLabMaster입니다. 오늘은 알고리즘의 기초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절차나 방식을 구체화한 것으로,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양한 알고리즘이 존재하며, 여기서는 정렬 알고리즘, 이진 검색, 그래프 알고리즘 등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소개하겠습니다. 정렬 알고리즘 정렬 알고리즘은 데이터를 특정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입니다. 정렬 알고리즘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특징과 성능이 다릅니다. 버블 정렬: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정렬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간단하지만 비효율적인 정렬 방법입니다. 선택 정렬: 가장 작은(또는 큰) 원소를 찾아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으로, 간단하지만 평균 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삽입 정렬: 각..

유니티에서 C# 스크립트 작성하기: 기초부터 시작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GameLabMaster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유니티에서 C#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티에서 게임 로직을 작성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C# 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C# 스크립트 생성 유니티 에디터에서 프로젝트 뷰의 'Assets' 폴더 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Create > C# Script'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스크립트 파일이 생성되면,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변경한 이름은 자동으로 클래스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C# 스크립트 편집 생성된 스크립트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기본 텍스트 편집기(예: Visual Studio)에서 파일이 열립니다. 기본 템플릿에는 두 개의 메서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9..

자료구조 기초 - 배열, 연결 리스트, 스택, 큐, 해시 테이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GameLabMaster입니다! 오늘은 기술 면접을 준비하면서 알아야 할 자료구조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료구조는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하기 위한 중요한 개념입니다. 기본적인 자료구조를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배열(Array) 배열은 동일한 자료형의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저장하는 자료구조입니다. 배열의 각 요소는 인덱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배열의 크기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예시: int[] numbers = new int[5] {1, 2, 3, 4, 5}; Console.WriteLine(numbers[0]); // 출력: 1 연결 리스트(Linked List) 연결 리스트는 노드(Node)라는 요소들이 포인..

유니티에서 UI 개발하기 - 기본 개념 및 컴포넌트 소개 [내부링크]

유니티를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할 때 UI(User Interface)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니티에서 UI 개발의 기본 개념과 사용하는 주요 컴포넌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anvas (캔버스) 캔버스는 UI 요소들을 그리는 기본 컨테이너입니다. 캔버스는 게임 화면에 UI 요소를 그리기 위한 표면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모든 UI 요소는 캔버스 내에 위치해야 합니다. 캔버스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렌더 모드가 있습니다. Screen Space - Overlay: UI 요소가 카메라 앞에 그려지며, 화면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Screen Space - Camera: UI 요소가 카메라가 보이는 평면에 그려지며, 카메라의 깊이에 따라 크기가 조절됩니다. World Sp..

시간 복잡도와 공간 복잡도 이해하기 [내부링크]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시간 복잡도와 공간 복잡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간 복잡도와 공간 복잡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시간 복잡도(Time Complexity) 시간 복잡도는 알고리즘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시간 복잡도를 표현할 때는 일반적으로 빅 오(Big-O) 표기법을 사용합니다. 빅 오 표기법은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를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항만을 고려하여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O(n^2)은 입력 크기 n에 대해 제곱 시간이 걸리는 알고리즘을 의미합니다. 공간 복잡도(Space Complexity) 공간 복잡도는 알고리즘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공간 ..

유니티에서 입출력을 사용하여 게임 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 [내부링크]

들어가며 게임 개발에 있어서 데이터의 저장과 불러오기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니티에서 입출력을 사용하여 게임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layerPrefs를 이용한 간단한 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 유니티에서는 PlayerPrefs를 사용하여 간단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PlayerPrefs는 키-값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며, int, float, string 데이터 타입을 지원합니다. // 데이터 저장 PlayerPrefs.SetInt("HighScore", 100); PlayerPrefs.SetFloat("Volume", 0.5f); PlayerPrefs.SetString("PlayerName", "John Doe"); // 데이터..

C# 기초 문법 - 변수, 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소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GameLabMaster입니다! 오늘은 C#의 기초 문법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변수, 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러한 기초 문법들은 유니티 게임 개발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필수적인 지식이니 잘 따라와 주세요! 변수와 자료형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C#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자료형을 명시해야 합니다. 자주 사용되는 자료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int: 정수를 저장하는 자료형 float: 실수를 저장하는 자료형 double: 실수를 저장하는 자료형 (float보다 더 정확한 값을 표현) bool: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저장하는 자료형 string: 문자열을 저장하는 자료형 예시: int age = 25; float height = 180.5..

유니티 프로젝트 구조 이해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GameLabMaster입니다. 오늘은 유니티 프로젝트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각 폴더와 파일의 역할을 알아볼 것입니다. 게임 개발을 시작하려면 유니티 프로젝트 구조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므로, 이 포스트를 통해 기초를 다지기 바랍니다. 유니티 프로젝트 구조 유니티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인 폴더와 파일 구조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Assets Library Logs Packages ProjectSettings Temp UserSettings 이제 각 폴더와 파일의 역할을 살펴보겠습니다. 폴더 및 파일 설명 Assets: 게임에 사용되는 모든 리소스가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스크립트, 텍스처, 모델, 음악 등 모든 컨텐츠를 이 폴더 안에 넣어야 합니다. 이 폴더 ..

유니티와 C#으로 게임 개발 시작하기 - 강력한 조합의 장점 및 활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GameLabMaster입니다. 오늘은 게임 개발을 위한 강력한 조합인 유니티 엔진과 C# 언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유니티와 C#의 장점 및 게임 개발에서의 활용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유니티 엔진의 장점 플랫폼 지원: 유니티는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지원이 강점입니다. Windows, macOS, Linux, iOS, Android 등 거의 모든 주요 플랫폼에 게임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에디터: 유니티 에디터는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들이 빠르게 씬(Scene) 구성 및 게임 오브젝트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및 에셋 스토어: 유니티는 강력한 커뮤니티와 에셋 스토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