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g926의 등록된 링크

 gcg926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8건입니다.

도구적 조건화 4 [내부링크]

어떤 강사는 강화의 원리를 사용해서 다음과 같은 기법으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우선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서브 넣는 것을 연습시켰습니다. 학생들이 서브를 정확히 수행하면 강사는 즉각 이를 칭찬했습니다. 만일 학생이 실수하면 그때 강사는 호각을 불고, 그 학생에게 더 이상 움직이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강사는 자신이 직접 정확한 서브 시범을 다시 보이고 나서 그 학생에게 그와 같은 자세를 취해 보라고 했습니다. 여기 보셨을 때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보이십니까? 바로, 학생들이 제대로 된 동작을 하지 못했을 때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실수하자마자 학생들은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도구적 조건화 3 [내부링크]

이런 경우, 아이의 엄마는 아이의 행동 중에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서 즉각적으로 처벌하지 않거나 엄마가 원하는 행동이 아닌 다른 행동을 강화한 것입니다. - 계속 시끄럽게 짖는 개는? 우리 집 개 ‘설이'가 우리 집에 온 날은 한겨울이었습니다. '설이'가 지금은 송아지만큼 컸지만 그때는 태어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가지고 온 날 너무나도 춥고 '설이'가 어려서 우리는 '설이'를 집안에 두었습니다. 얼마 지나 '설이'를 마당에서 지내게 하려고 현관 밖으로 내보냈습니다. '설이'는 집 안으로 들어오려고 현관문을 긁었습니다. 그래도 집안으로 넣어주지 않자 얼마 동안 시끄럽게 짖어 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그것을 개의치 않고 집을 나섰습니다. 집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밤에 집에 들어오려는데 그..

도구적 조건화 2 [내부링크]

이와 비슷하게 많은 부모는 아이들이 어질러 놓은 장난감을 치우게 하려고 "이 장난감을 치우면 아이스크림 사줄게"라고 말합니다. 다음번에는 아이가 부모에게 "아이스크림을 사주면 장난감을 치울게요."라고 말하면서 부모와 타협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무언가 잘못된 것입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부모가 아이를 통제하는 게 아니고 오히려 아이가 부모를 통제하는 식이 됩니다. - 아이가 이를 잘 닦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 학생이 제 이야기를 듣고 나서 다섯 살짜리 조카에게 어떻게 이 닦는 습관을 들였는지 보겠습니다. 학생에게는 다섯 살짜리 조카가 있습니다. 이 조카는 밤에 이 닦는 것을 싫어합니다. 이 닦는 것 자체가 싫은 게 아니라 이 닦으면 잠을 자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조카는 잠자는 것..

도구적 조건화 [내부링크]

가끔 뒷발로 서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릅니다. '짤칵'하는 먹이통 돌아가는 소리가 나면서 먹이 알갱이가 먹이통에 떨어집니다. 쥐는 먹이 알갱이를 발견하고는 먹습니다. 돌아다니다가 또 지렛대를 누르게 됩니다. '짤칵'하는 소리와 함께 먹이가 또 떨어집니다. 얼마 후 지렛대를 누르고 먹고 하는 행동이 빈번해집니다. 이때 쥐는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하면 그 결과로 먹이 알갱이라는 강화물, 즉, 상이 나온다는 사실을 학습한 것입니다. 도구적 조건화가 형성된 것입니다. 그런데 이때 지렛대를 누른 즉시, 상이 나와야지 한참 후에 나오면 효과가 없습니다. - 다람쥐를 빨리 훈련하는 행동 조형 지렛대 누르는 훈련을 좀 더 빠르게 시키는 방법은 없을까요? 평소에는 잘 하지 않던 행동을 조건화시킬 수는..

파블로프 조건화 3 [내부링크]

이러한 현상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충격적인 사건과 연합된 직접적 자극, 즉, 강도가 여러분을 향해 뛰어오는 장면에 조건화되었을 뿐 아니라 그 당시 있었던 다른 자극에도 조건화되었습니다. 즉, 강도를 만났던 길과 같은 주위의 환경에 대해서도 충격적 경험으로 인해서 공포조건화되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환경, 즉, 맥락에 대한 조건화를 광범위하게 연구해 왔습니다. 만일 상자에 쥐를 넣고 소리를 들려주는 상황에서 전기충격을 몇 번 주면 쥐는 그 소리에 대해 공포조건화 될 것이고 다음번에는 그 쥐를 상자에 넣기만 해도 조건화된 공포반응이 일어날 것입니다. 즉, 그 쥐를 상자에 넣으면 쥐는 그 자리에서 꼼짝하지 않고 얼어붙는 동결반응을 보이고 심장 박동률이나 호흡률이 변하게 됩니다. 또..

파블로프 조건화 2 [내부링크]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이와 같은 연합학습이 수시로 일어납니다. 담임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여러 학생 앞에서 우리에게 무안을 주었다면 그다음에는 그 선생님이 싫어지고, 그와 비슷한 사람도 싫어질 것입니다. - 피터와 토끼 : 공포를 극복해서 앨버트를 대상으로 한 실험은 윤리적으로 비판받았습니다. 그러나 앨버트의 희생으로 우리는 공포증이 어떻게 생기는가 뿐만 아니라 공포증과 같은 문제를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메리 존즈라는 심리학자는 '사람들이 파블로프 조건화를 통해서 공포증을 가지게 될 뿐만 아니라 공포를 극복하는 데에도 파블로프 조건화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최초로 보여 주었습니다. 존즈가 다룬 아이는 피터라는 세 살 난 남자애였습니다. 이 애는 토끼를 무서워했습니다. 존즈는 처음에 ..

파블로프 조건화 [내부링크]

전형적인 공포조건화 실험에서는 보통 피험동물인 쥐를 작은 실험 상자 속에 넣습니다. 소리를 들려주고 약한 전기쇼크를 짧게 발에 가합니다. 소리와 전기쇼크를 몇 번만 짝지어 주면 그 후 쥐는 그 소리를 들으면 무서워합니다. 소리만 들어도 쥐는 하던 일을 멈추고 그 자리에 얼어붙습니다. 즉, 동결반응을 보입니다. 몸을 웅크리고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때 쥐의 털은 곤두서고 혈압은 높아지고 심장박동은 빨라지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혈액 속으로 방출됩니다. 이러한 조건화된 반응들은 또한 영원한 적인 고양이를 만날 때도 나타납니다. 공포조건화가 일어난 쥐에게서는 원래에는 고양이와 같은 자연적인 위험에 부딪혔을 때 반응을 일으키는 신경 기제가 소리로 인해서 활성화되어 그러한 반응이 일어난 것입니다. - 파블로프의 개 공..

기억에 관해 생각해 볼 점 3 [내부링크]

인지심리학자의 선구자인 나이저 박사는 우주선 챌린저호의 폭발에 대해 사람들의 기억을 두 차례에 걸쳐서 조사했습니다. 즉, 사고 다음날과 사고가 난 몇 년 후에 사람들의 기억을 조사했습니다. 대부분의 피험자는 사고 소식을 들었을 때 자신들이 하고 있었던 일에 대한 기억이 아주 선명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례에서 몇 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후에 한 기억은 사고 바로 다음 날 보고했던 기억과는 매우 달랐습니다. 이처럼 강한 정서를 느낀 경험에 대한 기억이 생생하게 기억되고 자신의 기억이 정확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세부적인 것들은 부정확한 것이 많이 있습니다. 정서적 사건에 대한 강한 기억도 완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서적 사건, 특히 심하게 충격을 받은 사건을 경험하면 기억이 더 잘 되는 것이 ..

기억에 관해 생각해 볼 점 2 [내부링크]

그때 여러 대의 카누가 이 두 청년에게 가까이 다가왔습니다. 이 카누에는 다섯 사람이 타고 있었는데 그들이 이 두 청년에게 말했습니다. "당신들을 데리고 가고 싶은데 어떻소? 우리는 강을 거슬러 올라가 사람들과 전쟁할 작정이요." 이 두 청년 중 한 청년이 말했습니다. “나에게는 화살이 없소." "화살은 카누 안에 얼마든지 있소.” 카누에 탄 사람들이 대답했습니다. 이 청년은 다시 말했습니다. "난 가지 않겠소. 죽을지도 모르지 않소. 또 내가 간다면 나의 동족들은 내가 어디로 갔는지 모르지 않겠소. 하지만 너는......” 그러면서 옆의 자기 동료를 바라보면서 말을 했습니다. "이 사람들과 가고 싶으면 가렴." 이렇게 해서 한 청년은 카누를 탄 사람들과 함께 싸움하러 가고 다른 한 청년은 집으로 돌아왔..

기억에 관해 생각해 볼 점 [내부링크]

기억에 관해 생각해 볼 점 사람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가장 잘 기억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직관적으로 봐도 그럴듯합니다. 실제로 많은 연구들도 이런 생각을 지지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중요한 것은 정서를 일으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을 할 때 몇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기억은 선택적이다 우리가 겪은 어떤 상황을 기억한다고 할 때 우리는 그때 일어난 상황을 그대로 모두 다 기억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중 일부만 기억합니다. 중요한 증언은 빼고 우리가 어떤 경험을 할 때 감정을 강하게 느꼈을 때는 그 후 기억을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때 겪은 경험 모두가 똑같이 기억이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서적으로 각성하여 기억이 증진되는 것은 기억 중 일부분입니다. 강도를 만나..

지각학습과 지각기억의 이상 3 [내부링크]

미국 남북전쟁 당시 한 남자가 전쟁 중에 팔 하나를 잃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병원에서 일어나 보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리도 한쪽이 절단되어 있었습니다. 그 후 그는 다음과 같은 사건을 말했습니다. "나는 갑자기 왼쪽 다리에 심한 경련을 느꼈어요. 하나만 남아 있는 팔로 그 다리에 손을 뻗으려고 했지만 힘이 들어서 간호사에게 손을 흔들면서 말했어요. '내 왼쪽 종아리를 좀 문질러 주세요'라고 말이에요. 그러니까 간호사가 '왼쪽 종아리요? 죄송하지만 당신에게는 왼쪽 종아리가 없는데요. 잘려 나갔거든요 그렇게 말하지 않겠어요?" 팔과 다리가 사라진 후에도 있지도 않은 팔과 다리에서 감각을 느끼는 '환상지(phantom limb) 현상'은 흔합니다. 그리고 있지도 않은 팔과 다리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일도..

지각학습과 지각기억의 이상 3 [내부링크]

꽃은 어떻게 그리나? 데이지꽃을 그릴 대에도 줄기부터 시작하여 한 개나 두 개 정도의 잎을 그린 후 나머지 꽃잎을 모두 오른쪽에 그려 놓습니다. 자전거를 그리라고 하면 바퀴 두 개를 그리고는 오른쪽에만 바큇살을 그려 넣습니다. 상상할 때도 왼쪽은 안 본다 비시아쉬와 루자티(1978)는 이런 단측무시를 보이는 환자들에게 '상상해보라'고 했습니다. 그럴 때도 그들은 왼쪽을 보지 못했습니다. 이 연구자들은 두 명의 환자에게 그들이 살고 있는 밀라노의 명물인 두오모 광장을 상상하면서 보이는 것을 말하라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환자 자신이 두오모 광장의 북쪽 끝에 서 있다고 상상하면서 눈에 보이는 것을 말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그들은 지체 없이 건물의 이름을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단지 서쪽에 있는 건물들, 즉..

지각학습과 지각기억의 이상 2 [내부링크]

S부인이 병원에 입원하여 검사를 받은 결과, 오른쪽 뒤쪽에 뇌졸중이 일어났음이 밝혀졌습니다.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부르는 병입니다. S부인의 경우, 뇌졸증으로 특히 오른쪽 대뇌반구의 두정엽이 손상되었습니다. 약 12명의 사람들이 담당 신경과 레지먼트와 함께 부인이 있는 병실로 들어갔습니다. 그녀는 깨어 있었으나 정신이 좀 혼란스러운 듯했습니다. 레지던트가 부인에게 인사를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좀 어떻습니까?" "괜찮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 봐도 내가 왜 여기에 있는지 모르겠어요." 그녀가 말했습니다. "이 방에 있는 사람들이 보입니까?" 레지던트가 물었습니다. "물론이죠." "몇 명이나 되지요?" S부인은 머리를 오른쪽으로 둘러 사람들을 세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침대 발치에 ..

지각학습과 지각기억의 이상 [내부링크]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뇌 손상으로 지각에 이상을 보이는 사례를 봅시다. 율리버 삭스가 음악가 P의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P는 뛰어난 음악가였습니다. 그가 음악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였습니다. P는 학생들이 그 앞에 와 있어도 학생들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학생이 말을 하면 그때 서야 목소리를 듣고 누군지 알아봤습니다.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나자 P는 불안해졌습니다. 때로는 상대방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는 정도가 아니라 눈앞에 아무도 없는데 사람이 있는 듯이 행동하기 시작했습니다. 거리에 있는 소화전이나 주차요금 자동 징수기를 보고 마치 학생인 양 꿀밤을 먹이기도 했습니다. P가 신경과 의사인 삭스를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어디가 불편해서 오셨나요?" 삭스가 P에게 물었습니다. P가 대답했습니다. ..

정서와 편도체 2 [내부링크]

놀랬을 때의 일을 어떻게 잘 기억할 수 있을까요? 어바인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맥고프와 그의 동료들이 다음과 같은 실험을 했습니다. 백고프 실험실에서는 오래전부터 기억과정을 굳히는 데 있어서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의 역할에 관심을 두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쥐에게 이런 것을 학습시킨 직후에 아드레날린을 주사하면 그 학습에 대한 쥐의 기억이 증진되었습니다. 이것으로 어떤 상황에서 아드레날린이 부신에서 자연적으로 분비되면 그 상황에 대해서는 특히 기억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감정을 강하게 느끼면(정서적으로 각성하면) 우리 몸에서 아드레날린이 분비됩니다. 그래서 정서적 상황에 대한 의식적인 기억이 비정서적인 상황에 대한 의식적인 기억보다 더 강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정서와 편도체 [내부링크]

충격적인 사건을 겪는 동안 잃었던 자극들과 비슷한 자극을 접하게 되면 두 기억시스템 모두가 활발하게 작용하기 쉽습니다. 해마 시스템을 통해서는 그런 경험 동안 '누구와 같이 있었는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그리고 '그 상황이 끔찍했다'는 사실을 기억해 낼 것입니다. 편도체 시스템을 통해서는 근육이 뻣뻣해지고 혈압과 심장박동률이 변화되고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 두 시스템이 동일한 자극에 의해 활성화되고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에 두 종류의 기억은 마치 하나의 기억처럼 보입니다. - 두 살 때 나는 무엇을 하고 있었나? : 유아기 기억상실증 여러분은 두 살 때 자신의 생일날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기억할 수 있으신가요? 세 살 되던 해 생일에 무슨 옷을 입고 있었고 네 살 때의 주된 관심사가 무엇이었는지..

기억장애 4 [내부링크]

- 기억력 쇠퇴를 막으려면? 우리는 질병으로 늙어가면서 또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기억력이 많이 감퇴합니다. 특히 해마에 있는 뉴런은 기억력을 떨어뜨리는 질병, 노화나 스트레스에 취약합니다. 알츠하이머병에서 본 것처럼 이 질병으로 인해서 일차적으로 해마에 있는 뉴런이 많이 죽습니다. 또한 우리가 늙어가면서 해마의 뉴런 가지들이 많이 쭈그러듭니다. 그러면서 기억력이 나빠집니다. 해마에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인 부신피질 호르몬이 붙는 부위(수용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해마에 있는 뉴런들이 많이 죽습니다. 그러면서 기억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한 가설에 의하면 노화, 스트레스 수준, 그리고 호르몬 수준과 같은 것이 상호작용하여 해마에 있는 뉴런을 취약하게 만듭니다...

기억장애 3 [내부링크]

의사가 방을 나갔다가 2분 후에 그 방을 들어가자 이 씨는 아까 의사가 나갈 때 그대로 창가에서 밖을 내다보고 있었습니다. 의사가 문을 열고 들어온 것을 보고 그는 몸을 돌려 인사했습니다. 그의 얼굴에는 기운이 차 있었습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날씨가 좋습니다. 이 의자에 앉아도 되겠습니까?" 의사를 조금 전에 만났던 바로 그 사람이라는 것을 아는 듯한 표정은 전혀 없었습니다. "이전에 만난 것 같지 않아요?" "아니, 만난 적이 없는데요. 저는 방금 전에 일어난 일을 종종 잊어버리지요. 그렇지만 옛날 일은 뚜렷하게 기억합니다." 지능검사 결과, 그의 지능은 대단히 뛰어났습니다. 머리가 잘 돌아가고 관찰력도 뛰어나고 이론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좀 걸리는 문제를 푸는 도중에는 자신이 뭘 풀고 있..

기억장애 2 [내부링크]

그 후 아이는 엄마와 함께 요양원에 할머니를 만나러 갔습니다. 모든 사람이 휠체어에 앉아 있었습니다. 울음이 터져 나올 것만 같았습니다. 아이는 달려가 할머니를 껴안으며 말했습니다. "이걸 좀 보세요. 할머니께 선물을 갖고 왔어요. 할머니가 가장 좋아하는 딸기 아이스크림이에요." 할머니는 컵에 든 아이스크림과 작은 나무 스푼을 받아 아무 말 없이 아이스크림을 드시기 시작했습니다. 아이스크림을 드시면서 아이에게 미소 짓긴 했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아이가 물었습니다. "할머니, 제가 누군지 아시겠어요?" 할머니가 대답하셨습니다. "물론 알지. 넌 나한테 아이스크림을 갖다 주는 아이지?" 아이는 두 팔로 할머니를 껴안으며 말했습니다. "그래요. 하지만 저는 할머니의 손녀딸이기도 해요. 절 기억하지..

기억장애 1 [내부링크]

우리는 가끔 기억이 잘되지 않는다고 불평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난 후에는 기억력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을 느끼기도 합니다. 기억이 잘 안된다고 해서 모두 기억장애는 아닙니다. 기억장애는 보통 어느 정도로 심각하냐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제1유형은 대수롭지 않은 것들을 가끔 잊어버리는 정도입니다. 잘 알던 친구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다든지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 정도는 30대인 사람에게서도 나타납니다. 제2유형에서는 잊어버리는 일이 좀 더 자주 일어나고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까지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김 씨 할머니는 최근 들어 자신의 지갑이며 열쇠를 어디에다가 두었는지 기억하지 못하고 아들이 어디에 간다고 말한 것도 기억하지 못합니다. 이야기하는..

의식할 수 있는 기억과 의식 되지 않는 기억 3 [내부링크]

해마가 손상되거나 제거되고 없는 사람들은 뇌 손상 전에 일어난 일들을 잘 기억하고 있지만 손상 후에 일어난 일들을 거의 기억하지 못합니다. 수술 후에 겪은 의식되는 경험들에 대한 장기기억이 형성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마가 손상된 환자는 손상 전의 일들을 기억하고 있으나 손상 후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의식적인 기억을 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HM은 뇌 손상 후 부모가 돌아가신 사실이나 자신의 노화까지도 기억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해마가 제거되고 현재 70세가 넘은 HM은 거울을 통해 자신의 늙은 모습을 보면서도 그 모습이 자신인지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얼굴을 손으로 만져보고서야 비로소 자신인지 알게 되었고 그때서야 매우 놀라며 비통해 했습니다. 그런데 이 비통한 생각마저도 몇 초만 지나면..

의식할 수 있는 기억과 의식 되지 않는 기억 2 [내부링크]

그 환자는 자신의 담당의사와 악수하지 않았고 그럼으로써 그녀는 잠재적인 위협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다른 종류의 기억시스템이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런 기억시스템은 무의식적인 암묵기억을 형성합니다. 이런 종류의 기억은 파블로프 조건화의 일종인 공포조건화를 통해서 형성됩니다. 압정에 찔려서 아팠다는 사건과 끌라빠렛드의 모습이 연합되어 이제 끌라빠렛드는 조건화된 공포자극이 되었습니다. 이때 일어나는 학습은 의식적으로 아는 것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정상적인 여러분이 이런 경험을 한다면 여러분은 아마 공포조건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의식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렇더라도 공포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통제할 수 없고 그것이 작동하는 과정을 의식적으로 알 수도 없습니다. 끌라빠렛드의 환자는 ..

의식할 수 있는 기억과 의식 되지 않는 기억 [내부링크]

우리의 기억에는 의식되는 기억뿐 아니라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기억이 있습니다. 의식되지 않으면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기억이 많이 있습니다. 기억상실증 환자에게서 현저하게 결함이 나타나는 기억은 의식적인 기억이며 그들의 뇌에서는 해마라는 뇌 구조물이 많이 손상됩니다. 해마는 의식적인 기억시스템에 관련됩니다. 기억상실증 환자들에게서 의식적인 기억이 손상되더라도 특정한 기술을 배우는 능력이나 지각하는 능력은 영향받지 않습니다. 이 두 가지 기억과정은 크게 의식적 기억(선언적 기억 또는 의현적 기억이라고도 함)과 의식되지 않는 무의식적 기억(또는 암묵적 기억이라고도 함)으로 분류됩니다. 의식적인 기억시스템과 무의식적 기억시스템도 또한 여러 하위 기억시스템으로 분류됩니다. 각 하위 기억시스템에 관련되는 뇌 ..

우리의 뇌는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5) 다양한 학습 시스템과 기억 시스템 [내부링크]

그 즈음 신호등이 초록색 불로 바뀌었고 뒤에 있는 차들이 R 부인의 차를 향해 경적을 울려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R부인은 신호를 놓칠 수밖에 없었고 그 다음 신호에 가서야 기어를 변속 하여 운전을 할만큼 회복되었습니다. R부인은 이 사건으로 매우 놀랐으며 아무리 생각해 봐도 그 원인을 알 수 없었습니다. 다음 날 저녁, 친한 친구들이 R부인의 집에 놀러 왔습니다. 그날 R부인은 친구들과 나누는 대화에 정신을 집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자신이 겪은 일을 친구들에게 말해 볼까 생각도 했으나 말을 꺼내지 않기로 했습니다. 저녁을 먹고 식탁을 정리하고 있을 때, 오른쪽 다리가 또다시 떨리기 시작했다. 이번에는 서 있는 상태에서 경련이 일어났고 다리가 이전보다 더 심하게 떨렸기 때문에 넘어질 수밖에 없었다. 거..

우리의 뇌는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4) 다양한 학습 시스템과 기억 시스템 [내부링크]

대뇌피질 대뇌는 우리 인간에게서 제일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대뇌피질은 대뇌를 둘러싸고 있는 3mm 두께의 뉴런 세포체로 된 층입니다. 우리의 복잡한 정신활동이 일어나는 곳이 바로 이 대뇌피질입니다. 인간이 지닌 고도의 감각과 지각, 운동과 기술, 사고력, 상상력, 언어능력이 바로 이 대뇌피질로 인해서 일어납니다. 쥐의 대뇌피질은 작고 밋밋합니다. 우리 인간으로 올라오면서 전체 뇌 중에서 대뇌피질이 차지하는 양은 증가하고 대뇌피질의 주름도 더 많아지고 더 깊어집니다. 대뇌는 정중선에 있는 깊은 고랑을 사이에 두고 오른쪽 대뇌반구와 왼쪽 대뇌반구로 나누어집니다. 당신이 여러분이 호두를 까 보면 그 호두 알갱이 표면이 쭈굴쭈굴하면서 중앙에 깊은 홈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뇌를 바깥에서 보면 그와 ..

우리의 뇌는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3) 다양한 학습 시스템과 기억 시스템 [내부링크]

다양한 학습시스템과 기억시스템 꽤 오랫동안 학습과 기억이 단 한 가지 시스템일 것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뇌에는 다양한 기억시스템이 있고 그러한 시스템 각각이 서로 다른 기억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제가 운전을 배울 수 있게끔 하는 뇌 시스템과 제가 첫 운전시험에서 실패했다는 것을 기억하게 하는 뇌 시스템은 다릅니다. 이러한 뇌 시스템들은 또한 제가 두 번째 운전시험을 보기 위해서 운전 시험장에 들어섰을 때 긴장하고 불안하게끔 한 뇌 시스템과도 다릅니다. 수분 이상 지속되는 기억을 장기기억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장기기억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고 이들은 서로 다른 뇌 시스템에 의해서 중개됩니다. 여러 가지 학습 학습은 몇 가지 기본적인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

우리의 뇌는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2) [내부링크]

어떤 사람은 제게 '왼손을 쓰면 창의적으로 되는가' 하고 물어봅니다. 이는 '왼손과 관련된 오른쪽 뇌가 창의성과 관련되는가' 하는 물음과도 통합니다. 그런데 그 대답이 그렇게 간단치가 않습니다. 우리 뇌는 대단히 복잡합니다. 오른쪽 뇌와 왼쪽 뇌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 상호 작용합니다. 사람들이 어떤 특정 과제를 해결할 때는 보통 어떤 뇌 부위가 더 많이 관련됩니다. 그러나 동일한 과제라도 우리가 다르게 접근하면 다른 뇌 부위가 많이 작용하게 됩니다. 우리는 좌우 대뇌반구의 기능 차이에 관하여 살펴볼 것입니다. 1. 다양한 학습과 다양한 기억 기억하고 싶지도 않은 당황했던 경험에 대해서는 우리는 아무런 노력도 없이 대단히 잘 기억합니다. 또 우리는 어떤 것을 기억하려고 하는데 기억이 잘 안되는 것을 경험할..

우리의 뇌는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1) [내부링크]

"어떻게 하면 나의 뇌를 발달시킬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기억을 잘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창조적인 사고를 할 수 있을까?" 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저에게 이런 질문을 많이 합니다. 저 역시 여러 가지 학습과 기억에 어떤 뇌 시스템이 관련되고 어떻게 기억이 형성되는지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생리 심리학 중에서 특히 학습과 기억의 뇌 시스템에 대해서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뇌를 전공하지 않는 사람들도 학습과 기억의 뇌 시스템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런데 일반인들이 뇌 상식으로 알고 있는 내용 중에는 잘못된 내용이 많습니다. 그래서 제가 알고 있는 것을 일반인들에게 전달할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이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쓰는 글들은 주로 뇌 과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기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