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tlenjob의 등록된 링크

 gentlenjob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78건입니다.

구매 대행_알리 익스프레스 입점 [내부링크]

구매 대행이나 제품 판매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최근에 꼭 입점하거나 염두해둬야하는 곳이 있다. 그곳은 C(CHINA) 커머스라고 불리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뮤이다.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에 진출한 이후 11번가를 누르고 쿠팡 다음 국내 2위의 쇼핑앱이 됐다. 23년 2월 355만의 사용자였다면, 24년 2월 818만 사용자로 그야말로 진격을 거듭하고 있다. 테뮤는 581만 사용자로 무려 4위이다. 그래서 구매 대행이나 판매를 염두에 두고 있는 소상공인은 필수적으로 알리와 테뮤를 입점해야 한다. 1. 들어가며 게다가 알리 익스프레스는 천억 페스타라는 국내외 쇼핑몰들이 상상도 못 할 마케팅비를 책정하고 있으며 판매자를 모집하기 위해서 수수료를 안 받거나 인하하는 등의 상상도 못 할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 그야말..

민간 지원 사업_캠프 파이어 [내부링크]

국내 액셀러레이터 중에서는 소풍을 가장 좋아하지만, 다음으로 좋아하는 액셀러레이터는 스프링캠프이다. 스프링캠프 포트폴리오 회사 중에 실제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가 가장 많기도 하며, 이상하게 정감(?)이 가장 많이 간다. 1. 들어가며 캠프파이어는 스프링캠프에서 2019년 부터 운영하고 있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스프링캠프의 미션인 '인재를 찾고, 인재가 원대한 꿈을 펼칠 수 있게 돕는 것' 을 실행하는 곳으로 초기 스타트업들이 제품 개발만 신경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시장에 진출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1) 모집 유형 : 모든 스타트업 2) 마감 기한 : 2024년 4월 14일(일) 23:59까지 3) 신청 방법 : 자체 폼 접수 httphttps://5sfl3emw.forms..

정부 지원 사업_수출 유망 메타버스 강소기업 육성 [내부링크]

정부 지원 사업이 주로 창업진흥원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수행한다면 정부 지원 사업 중에서 이제 기술 개발의 영역은 다른 부처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굳이 난이도를 따지자면 10점을 기준으로 창업진흥원 쪽의 난이도가 3이라면, 다른 부처의 난이도는 7 정도로 사업 계획서 작성의 난이도가 크게 올라간다. 이때부턴 정부 지원 사업이라는 용어보다 보통 R&D 사업계획서라고도 많이 얘기한다. 내용 자체도 점 점 기술개발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해야 한다. https://www.nipa.kr/home/2-2/15321 사업공고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Contents Rating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www.nipa.kr 1. 들어가며 기술개발 사업계획서의 대표적인 기관이 바로 ..

민간 지원 사업_소풍벤처스 [내부링크]

국내외로 뛰어난 액셀러레이터나 초기 투자 기관은 워낙 다양하지만개인적인 선호도를 따지자면 소풍벤처스를 가장 좋아한다. 소풍벤처스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타트업 투자 및 육성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지금은 사회적 문제가 워낙 광범위하니까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이 있지만소풍벤처스가 처음 설립됐을 2016년도에는 성장 -> 투자금 -> 고성장 -> 투자금으로 대변되는성장 중심의 스타트업이 각광받았을 시기라, 그때부터 사회적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해 온 소풍벤처스 자체의 설립 이념(?)이 너무 인상 깊었다. 1. 들어가며 소풍벤처스에서 운영하다보니, 일반적인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스타트업 육성을 기본으로 한다.그 중에서 농식품에 특화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며, 벌써 4..

민간 지원 사업_KB유니콘 클럽 [내부링크]

금융권에서 스타트업 지원을 가장 먼저 실시한 회사는 신한금융그룹이다. 그러면 당연히 KB금융그룹도 가만히 있을 수가 없다. KB금융그룹은 KB이노베이션 허브를 통해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사업은 KB국민은행에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운영하는 KB유니콘 클럽이다. (유니콘보다 근래에는 낙타가 더 각광받는데..) 금융권 중 가장 오래된 지원사업이다 1. 들어가며 KB유니콘 클럽은 이번에 4기를 모집하고 있는 사업이며 지원할 수 있는 분야는 초격차, 핀테크, 콘텐츠 등 미래 유망산업 분야를 보유한 기술기반 기업이다. 가급적 금융과 관련된 사업을 지원하지만, 모든 분야를 지원한다고 볼 수 있다. 1) 모집 유형 : 기술 기반 창업기업 (10개 사 내외) 2) 마감 기한 : 2024년 4월..

정부 지원 사업_서울 관광 스타트업 협력 [내부링크]

서울시는 서울관광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라는 사업으로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및 콘텐츠 개발하는 정부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운영하는 주체 또한 정부 부처가 아니라 서울시에서 운영을 한다. https://mediahub.seoul.go.kr/gongmo/2000479 2024 서울 관광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1. 들어가며 해당 사업은 서울관광재단에서 운영하는 사업이지만, 보통의 지원 사업과는 다르게 오디션 형태이다. 서류 심사와 대면 심사를 통해 기업을 선정하고 나머지 순위는 공개 오디션을 통해서 최종 순위를 확정한다. 그럼에도 큰 취지는 콘텐츠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서울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관광 서비스나..

정부 지원 사업_신사업 창업사관학교 [내부링크]

의도한 건 아니었지만 3월 포스팅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정부지원사업에 대한 소개를 많이 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원 사업들이 너무나 착하게 모집 기간을 대폭 연장해주기도 했고 (모집 기간이 연장된다는 건 지원하는 회사가 적었다는 뜻이고, 여러 모로 좋은 신호이다) 사업 자체가 메리트가 있어서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기도 했고 많이 의뢰를 주시기도 했다. 1. 들어가며 오늘 같이 볼 사업은 신사업창업사관학교이며, 공고는 계속 나와있었지만 모집 기간이 아직 되지 않아서 사업 자체는 설명하지 않았었다. 3월 18일 월요일 날짜로 모집을 받기 시작했으며, 공고의 이름에서 나와있듯이 예비 창업자만 모집한다. https://www.sbiz24.kr/#/pbanc/140 소상공인24 www.sbiz24..

민간 지원 사업_NH오픈비즈니스 허브 [내부링크]

민간 지원 사업 중에서 특히 금융권에서 스타트업 지원을 가장 먼저 실시한 회사는 신한금융그룹 이라는 포스팅을 썼었다. 금융권은 특히나 핀테크, 간편 송금, 보안 등에서의 기술 개발에 민감하므로 여러 방면으로 스타트업 지원을 통한 제휴에 진심인 편이다. 또한 계열사나 자회사를 통한 자체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른 민간 지원 회사 보다의 이점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https://gentlenjob.tistory.com/64 민간 지원 사업_신한 퓨처스랩 민간 지원 사업 중에서 특히 금융권에서 스타트업 지원을 가장 먼저 실시한 회사는 신한금융그룹이다. 신한금융그룹은 2015년부터 신한 퓨처스랩이라는 이름으로 신한과 협력할 수 있는 여러 스 gentlenjob.tistory.com 당연히 이렇게..

정부 지원 사업_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트랙 3) [내부링크]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의 2까지 작성하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스타트업 육성에 진심인걸 확인했다. 오늘 성장지원 트랙 2를 지원하며, 소상공인 진흥공단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무려 트랙 3 공고가 올라와있었다. https://gentlenjob.tistory.com/68 정부 지원 사업_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트랙 2)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도 창업진흥원처럼 스타트업 육성에 진심이다. 실제로 컨설팅을 의뢰한 고객분들도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을 준비 중이고, 본 사업은 실제로 좋은 사업이다. 그 gentlenjob.tistory.com 트랙 1 라이프스타일, 로컬브랜드, 백 년 가게나 소상공인을 모집 트랙 2는 온라인 셀러를 모집 트랙 3은 글로벌 진출 기업을 모집 트랙으로 구분하지 말고, 별도..

민간 지원 사업_H-온드림 스타트업 [내부링크]

H-온드림이라고 하니 무엇인가 듣보(?)의 느낌도 나고 프로그램 자체가 안 좋아 보이지만 놀랍게도 이 사업은 현대자동차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정확히는 현대차 정몽구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사회 문제를 혁신하거나 기술을 통해 문제들을 해결하는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있다. https://www.h-ondream.kr/About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사회혁신 플랫폼 www.h-ondream.kr 1. 들어가며 사회혁신분야이다 보니 최근에 여러 번 등장하는 엠와이소셜컴퍼니가 또 운영사로 참여한다. 근래에 모집하는 민간과 정부 운영사업에 엠와이소셜컴퍼니가 계속 운영사로 참여하고 있는데 여기서 일하시고 계시는 분들 대단하다. 프로그램 자체가 호흡이 굉장히 길다. 짧은 지원이 아..

민간 지원 사업_KT&G 상상 스타트업 캠프 [내부링크]

KT&G는 잘 알다시피 담배 인삼 공사로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으므로 굳이 정부 지원 사업이냐 민간 지원 사업이냐로 나눴을 때 민간 지원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KT&G 또한 민간의 영역에서 여러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 상상스타트업 캠프라는 이름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있다. 이제 어느 정도 민간 지원과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해서 느낌이 오겠지만 특히나 민간 지원 사업의 경우에는 본인들이 사업하는 분야를 주로 지원한다. 신한금융그룹의 신한퓨처스랩은 금융으로, KT&G는 사회혁신으로 1. 들어가며 사회혁신이다 보니, 액설러레이팅 또한 관련한 민간 기관과 함께 한다. 최근에 여러번 등장하는 엠와이소셜컴퍼니와 임팩트스퀘어가 운영사로 참여한다. 그리고 민간 지원 ..

정부 지원 사업_스타트업 네스트 [내부링크]

신용보증기금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여러 지원사업을 운영 중에 있고 실제로 융자(대출)를 통해 금융 연계를 제공한다고 얘기드리며 대표적인 사업으로 신용보증기금 혁신 아이콘을 소개했었다. (오늘까지 마감이니, 조건이 된다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우선 지원하자) 신용보증기금 혁신 아이콘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가능한 스타트업을 육성한다면 같은 신용보증기금에서 운영하는 스타트업 네스트는 창업 3년 이내 기업을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https://gentlenjob.tistory.com/66 정부 지원 사업_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 바로 어제 ICT 미래 유니콘 육성 사업 지원에 대한 글을 남겼는데오늘은 공교롭게도 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에 대해서 글을 남기게 됐다. 아이콘, 유니콘.. 신용보증기금 혁신 아이콘..

민간 지원 사업_농식품 기술창업 [내부링크]

해당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가 함께 하지만 엠와이소셜컴퍼니라고 하는 엑셀러레이터가 주관해서 운영하는 사업이다. 사실상 일반적인 민간 지원 사업과 가장 유사한 사업이라고 보면 된다. 다만, 민간지원 사업이지만 농식품 분야의 창업 지원 자체가 많이 드물기 때문에 농심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엠와이소셜컴퍼니가 위탁해 운영하는 사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엠와이소셜컴퍼니가 엑셀러레이터로 유명한 곳은 아니지만 관광과 농업 쪽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회사로 보인다) 1. 들어가며 농식품 분야는 그 사업이 가진 시장성과 확정성에도 불구하고 정부 지원 사업에서 많이 소외된 것도 사실이다. 정부 지원 사업의 가장 큰 핵심이 고용 창출이다보니, 흔히 말하는 있어 보이고 기술의 파급력이 큰 사업위주로 지원이 되다보니, 어..

정부 지원 사업_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트랙 2) [내부링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도 창업진흥원처럼 스타트업 육성에 진심이다. 실제로 컨설팅을 의뢰한 고객분들도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을 준비 중이고, 본 사업은 실제로 좋은 사업이다. 그중 대표적인 사업이 바로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이다. https://gentlenjob.tistory.com/57 정부 지원 사업_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트랙 1) 신사업창업사관학교처럼 창업진흥원이 아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업 중 대표적인 것이 또 하나 있는데 그건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이다. 이름부터가 정말이지 강력하 gentlenjob.tistory.com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은 크게 트랙 1과 트랙 2로 이루어져있으며 이번에 다뤄볼 사업은 트랙 2이다. 1. 들어가며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

정부 지원 사업_경남관광스타트업 공모 [내부링크]

사실 이런 사업이 있을 거란 생각 자체를 못하고 있었다. 여러 부처마다 본인들의 지원 사업과 R&D 과제를 만들고 있듯이, 각 지자체마다도 저마다의 특성에 맞춘 지원 사업이 있는것은 알고 있었지만, 막상 지원을 해보거나 고객이 요청하거나 하는 일이 없었다. 이번에는 작년에 인연을 맺은 고객분의 의뢰로 경남관광 스타트업 공모 컨설팅을 하며, 이런 식의 지원 사업도 있음을 알게 됐다. 1. 들어가며 사업 자체는 사실 굉장히 심플하다. 관광 관련 기업을 모집하고 있으며, 사업을 영위하는 장소가 경남지역이면 된다. 모집 또한 예비 / 초기 / 성장의 세 분야를 모집하고 있으며, 창업진흥원 사업에 비해서 전체적인 지원금은 적지만 경남에 소재해서 관광을 주력으로 하는 관광 스타트업이라면 큰 부담 없이 지원해 볼 만..

정부 지원 사업_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 [내부링크]

바로 어제 ICT 미래 유니콘 육성 사업 지원에 대한 글을 남겼는데오늘은 공교롭게도 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에 대해서 글을 남기게 됐다. 아이콘, 유니콘.. 신용보증기금 혁신 아이콘은 금융 기능이 가능한 정부기관으로 사업을 운영하게 된다면 시중 은행 외에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진공)의 대출 상품을 이용할 일도 많아지고, 실제로 1 금융권보다 낮은 대출이자를 보이기 때문에 이용하기도 해야 할 기관들이다. 그러한 곳에서 직접 스타트업을 모집한다니 얼마나 꿀같은 지원사업인가 1. 들어가며 여러 지원사업들이 신용보증기금이나 기술보증기금의 금융 지원연계를 내세우고 있고 어제 살펴본 ICT 미래 유니콘 육성 사업 지원도 신용보증 기금과의 지원 연계를 강조했는데 그렇..

정부 지원 사업_ICT 미래 유니콘 육성 사업 [내부링크]

창업진흥원외에 고성장 기업 육성에 진심인 곳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다.정부 지원 사업도 수행하는 난이도에 따라서 임의로 구분이 가능한데 난이도로 따지면 창업진흥원 -> 중소벤처기업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혹은 미래창조과학부 과제라고 볼 수 있다. 난이도는 의외로 쉽게 (?) 구분이 가능한데, 작성이 얼마나 힘드냐로 생각하면 된다. 정부 지원 사업을 운영하는 기관이 중기부가 아니라 과기부나 미래부로 넘어가면 사업계획서의 난이도가 올라가며 사업성보다 점차 기술 개발의 영역이 강조된다. 1. 들어가며 이 사업을 정부 지원 사업에서 소개하고 있지만, 사실 미래 유니콘 육성 사업을 준비할 정도의 회사라면 창업진흥원을 포함한 기본적인 정부 지원 사업은 수행했을 것이다. 추가로 미래 유니콘 회사를 육성하므로 기본적인..

민간 지원 사업_신한 퓨처스랩 [내부링크]

민간 지원 사업 중에서 특히 금융권에서 스타트업 지원을 가장 먼저 실시한 회사는 신한금융그룹이다. 신한금융그룹은 2015년부터 신한 퓨처스랩이라는 이름으로 신한과 협력할 수 있는 여러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누적 투자가 866억 원에 달 할 정도의 금융과 관련해서는 가장 좋은 지원사업이다. (늘 가장 좋다고 얘기하는 것 같긴 하다..) 1. 들어가며 신한퓨처스랩은 거의 10년가량 이어지고 있는 사업이고 가급적 금융과 관련된 사업을 지원하지만, 풀필먼트, 스마트 건설, 유아 등 꼭 금융이 아니더라도 신한과의 시너지가 난다면 대부분 선발하고 있다. (이는 금융이 다룰 수 있는 영역자체가 워낙 광범위해서 이기도 하다) 가급적 신한과 함께할 사업을 뽑지만 그게 아니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뽑기도 ..

정부 지원 사업_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내부링크]

창업진흥원은 언제나 해외 진출에 진지하고 진심이다. 국내 기업이 글로벌을 대상으로 사업을 한다면 글로벌 창업사관학교처럼 별도로 지원해 주거나 글로벌 위주의 기업만 추가로 지원해주기도 한다. 그중에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으로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협업해 성장을 지원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진입할 기회를 마련하는 지원 사업이다. 1. 들어가며 해당 사업은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사업 자체는 일반적인 창업진흥원의 정부 지원 사업과 아예 동일하나, 선정의 가장 큰 요건이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 시너지라는 추가의 항목이 들어간다. 글로벌 기업은 대부분 우리가 알 수 있을만한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고 각 모집분야 또한 세분화되어 있어서, 각자하고 있는 분야를 선택해 지원하면 된..

정부 지원 사업_예술분야 초기창업 지원사업 [내부링크]

정부 지원 사업 중에서 창업진흥원이나 문화체육관광부의 사업을 소개했다. 이 중에서 문화체육관광부의 경우에는 부처의 특성상 관광분야에 대한 지원사업도 다수 있지만 문화 쪽과 체육 쪽의 지원사업도 다수 존재한다. 그중 하나가 예술분야 초기창업 지원사업이다. 특정한 분야들은 아이템의 제한으로 그리고 모집분야의 제한으로 정부 지원 사업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창업진흥원 사업 공고에 지원할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분야들은 자기 분야에 맞는 지원 사업을 기다릴 수밖에 없었는데 다행인 점은 최근에는 여러 부처에서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운영한다는 점이다. (예시야 다를 수 있지만 쉽게 예체능계열 위주로 뽑는 사업들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1. 들어가며 해당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지원하는 사..

정부 지원 사업_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내부링크]

정부 지원 사업 중에서 모집은 정부 기관차원에서 하지만, 운영을 민간에서 하는 사업들이 존재한다. 대표적인 게 액셀러레이팅 관련한 프로그램인데 액샐러레이팅 프로그램은 쉽게 초기 기업들에게 성장을 가속화해 준다는 이미로 운영되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성장을 가속화 주는 역할은 주로 액셀러레이터라는 민간 기관에서 주로 담당하며, 이들은 자본이나 네트워크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사업을 지원한다. 해외의 경우 Y-Combinator가 대표적이며, 국내의 경우 프라이머 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1. 들어가며 해당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지원하는 사업이지만, 그 운영은 2개의 민간 액셀러레이터들이 참여한다. (참여하는 액셀러레이터는 씨엔티테크와 엠와이소셜컴퍼니이다) 즉 모집은 정부 기관에..

수익형 블로그_(8)빙, 줌 사이트 등록 [내부링크]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구글 사이트 등록까지 했다면, 사실 다른 사이트에는 더 블로그를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조금이라도 블로그를 더 홍보하기를 위해선 아주 작은 사이트라도 추가로 등록을 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사이트가 빙 그리고 알집을 깔았을 때 나도 모르게 깔리게 되는 줌 등이 있다. (알집을 설치하고 클릭 클릭 하다가 보면 사이트가 줌으로 바뀌어져 있다..) 1. 들어가며 사실 빙이나 줌은 점유율 측면에서 1%도 되지 않기에 별도로 등록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전체 인구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0.1%도 5만으로 매우 큰 숫자이기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으니 나머지 사이트에도 블로그를 등록하는 게 여러모로 유리하다. 또한, 등록하는 절차가 대부분 동일하기에 쉽게 등록할 수 있다. 2. 빙 ..

민간 지원 사업_삼성 금융 Open Collaboration [내부링크]

정부 지원 사업만큼이나 민간의 영역에서도 지원하고 있는 다수의 사업이 존재한다는 포스팅을 하고 나서, 국내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인 삼성의 민간 지원 사업 공고가 올라왔다. 정확히는 삼성 금융 (생명 / 화재 / 증권 / 카드 / 벤처투자)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삼성과 함께 연계할 수 있거나 금융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1. 들어가며 삼성금융 오픈 콜라보레이션은 사업 자체가 오래되지는 않았다. 현재 5회째이며, 각 회차별 어떤 회사들이 선정됐는지 인터뷰를 통해서도 볼 수 있게 공개되어 있다. 다만, 사업의 분야 또한 금융에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는 점에서 많은 회사들이 지원하기는 힘들다. 자유 주제가 있지만 이조차도 삼성금융사에 제안하고 싶은 신규 서비스로 기본적으로는 금융과 ..

정부 지원 사업_관광벤처 사업 [내부링크]

정부 지원 사업의 대표적인 정부 기관은 당연히 '창업진흥원'이다. 창업진흥원 지원을 통한 여러 성공 사례가 발생하다 보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상위 부처)와 동일하게 여러 정부 부처에서도 사업이나 창업을 지원하는 여러 사업들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에서 관광에 특화된 사업이 바로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하는 관광벤처사업이다. 1. 들어가며 관광벤처 사업의 경우 벌써 15회나 이어지고 있는 한국관광공사의 대표적인 관광 육성 사업이다. http://contest.tourbiz.or.kr/landing/2024/1 제15회 관광벤처사업 공모 contest.tourbiz.or.kr 창업진흥원의 대표적인 지원 사업이 2월에 끝나면서, 지원할 수 있는 큰 사업들이 끝나가고 있는 와중에 이런 사업은 가뭄의 단비처럼..

정부 지원 사업_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트랙 1) [내부링크]

신사업창업사관학교처럼 창업진흥원이 아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업 중 대표적인 것이 또 하나 있는데 그건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이다. 이름부터가 정말이지 강력하다, 강한 소상공인이라니.. https://gentlenjob.tistory.com/52 정부 지원 사업_신사업창업사관학교 앞서 다뤘던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아니지만 그것과 유사한 사업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사업계획서 양식은 거의 동일하나 청연창업사관학교는 창업진흥원 신사업청압사 gentlenjob.tistory.com 1. 들어가며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 역시 신사업창업사관학교와 마찬가지로 지금 모집하고 있는 사업이다. 다만 일정 자체가 매우 촉박해서 지원을 고려 중이라면 빠르게 준비해야 한다. 마감 기한은..

수익형 블로그_(7)구글 사이트 등록 [내부링크]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을 했다면, 곧바로 해야 하는 게 하나 있다. 전체의 약 64%가 네이버 검색이고, 구글이 약 29%이니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시작했거나 네이버로 블로그를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구글 검색에 잡히기 위해선 구글에도 사이트 등록을 해야한다. 이미 이전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서 사이트 등록을 해보았으니, 구글도 동일한 절차로 진행하면 된다. 1. 들어가며 네이버에 블로그 등록을 해보면서 소유권 확인을 위해서는html 태그를 복사해야 하며, 그다음에 rss를 입력하는 등의 추가 세팅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구글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다. 네이버는 서치어드바이저라는 이름이었다면구글은 서치콘솔로 들어가면 된다. 2. 구글 서치콘솔이 무엇인지? 구글 서치콘솔은 사이트 ..

수익형 블로그_(6)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설정 [내부링크]

네이버 등록까지 했다면, 무엇인가 아쉬우니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의 항목들을 기웃거려 볼 필요가 있다. 기왕이것저것 건들기 시작했으니까, 가능하면 rss 등록이나 사이트맵 등록과 같은 것들도해놔야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블로거가 되는 길이다. 1. 들어가며 다시 한번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들어와서 여러 항목들을 살펴본다. 사이트 관리, 간단 체크, 도구 설정, 요약 등 여러 항목들이 보이고 여기에서 우리는 요청란을 통해서 네이버 등록 이후의 절차를 마무리할 필요가 있다. 2. RSS 제출 그중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rss를 제출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해야 하는 것들은 네이버를 관리하는 로봇이 내 사이트를 보다 쉽게 수집하고 검색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rss는 Really Simple Syndic..

수익형 블로그_(5)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내부링크]

티스토리로 블로그 작성을 잡았다면, 빠트리지 말고 해야 할 하나의 미션이 있다. 그것은 바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을 하는것이다.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다음이 운영하는 서비스이니 네이버에는 잘 노출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또한 약 64%의 사람들이 네이버로 검색을 하니 네이버 등록은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 1. 들어가며 수익형 블로그로 운영하거나, 그냥 취미로 운영을 하더라도 수많은 블로그 중에 내가 쓰고 있는 블로그가 노출되기 위해선 최대한 많은 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네이버에 등록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인 것이다. 사실 사이트를 등록한다고 해서 어려울 것 같지만 방법이 매우 간단하다.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무엇인지? 네이버 ..

민간 지원 사업_포스코 IMP [내부링크]

계속해서 정부가 주도하는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지만, 사실 민간의 영역에서 주도하는 지원사업들도 상당수 존재한다. 각 기업들은 각 각의 이유로 (신사업 협력, 기업의 사회적 책임, 계열사 육성) 스타트업의 지원 사업을 펼치며,우리가 알고 있는 대다수의 기업은 계열사로 벤처캐피털을 두거나 신사업 협력과 관련한 부서를 운영하거나, 모두 민간 차원에서의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그러니 시기별로 지원할만한 민간의 지원 사업도 찾아보면 굉장히 많다. (정부지원금보다 냉정하게 경쟁률 자체는 높다. 민간의 지원 사업은 대부분 시장성이 검증된 회사이다) 1. 들어가며 대표적인 민간의 지원사업은 주로 엑셀러레이터라고 하는 곳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엔 스타트업과 관련된 일부의 용어 설명도 다뤄야겠다) 그것이 아..

정부 지원 사업_신사업창업사관학교 [내부링크]

앞서 다뤘던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아니지만 그것과 유사한 사업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사업계획서 양식은 거의 동일하나 청연창업사관학교는 창업진흥원 신사업청압사관 학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한다. 운영하는 기관이 다르므로, 두 개의 사업은 지향점이 다르고 운영하는 방식 또한 다르다. 둘 다 좋은 사업이지만, 창업진흥원의 사업은 고용 창출과 확장에 보다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매출과 지역에 보다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보면 된다. (물론 우리는 조건이 되면 다 지원해야 한다) 1. 들어가며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현재 모집 중인 사업이다. 어제 예비창업패키지, 오늘 초기창업패키지, 내일 도약패키지 등 큰 사업들이 마감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이 아직 남아있..

정부 지원 사업_TIPS 일반 [내부링크]

어제 알아본 초격차 스타트업 육성사업은 DIPS라는 명칭으로 되어있다. DIPS는 유사 사업으로 원조격인 사업은 TIPS라고 할 수 있다. TIPS는 그 효과성 때문에 Seed-TIPS, Pre-TIPS, 딥테크 팁스, Post-TIPS 등 세분화되어 있는데 우선은 TIPS 자체만을 먼저 알아보자. (단연코 스타트업 지원 정책 중에 가장 좋은 사업이다) 1. 들어가며 TIPS는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Korea를 줄인것으로 국내의 기술 기반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그 원형은 이스라엘의 TIP로 이스라엘이 기술기반 회사를 육성한 사업을 국내의 실정에 맞게 변형한 것이다. 2013년부터 시작된 TIPS는 2024년 지금 12년째를 맞이하며, 대표적인 기술중심 사..

정부 지원 사업_초격차 스타트업 육성사업 [내부링크]

2월에 마감되는 정부지원 사업 중에 단연코 금액적으로 가장 큰 사업을 하나 뽑으라면바로 초격차 스타트업 육성사업이다. 초격차 스타트업 육성사업은 창업진흥원에서 TIPS 사업처럼초격차 10대 특정 분야에 해당하는 기업의 경우 육성해주는 사업으로지원대상 또한 창업 후 10년 이내로, 초격차 창업기업에 해당 된다면 무조건 지원해야 하는 사업이다. (당연히 다른 창업진흥원과 다르게 기술기반 중심으로 사업계획서가 작성되어야 한다) 다음엔 초격차 스타트업 육성사업외에 전통의 기술기반 사업인 TIPS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1. 들어가며 초격차 스타트업 육성사업은 현재 모집하고 있는 사업이며, 2024년 2월 29일까지니 지원할 수 있는 기간이 약 10일 정도 남아있다. https://www.k-startup.go...

정부 지원 사업_로컬크리에이터 육성 사업 [내부링크]

사업에 대한 소개는 끝내고, 발표 평가 및 질의응답 그리고 사업계획서에 대한 작성에 대해서 글을 남겨보려고 했지만, 아직 마감기한이 남았지만, 지금 신청하면 너무나 좋은 사업들이 있어서 몇 개의 사업을 더 소개해보고자 한다. 그중 대표적인 사업이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사업이다. 창업진흥원의 일반적인 사업들과는 다르게 지역 기반으로 작성해야 하며, 기본적으로 로컬크리에이터를 충족하는 소상공인만 지원할 수 있다. (지원사업을 하다보면 소상공인 확인서 등 여러 서류들의 발급이 필수적이다) 1. 들어가며 로컬크리에이터 지원사업의 경우 개인으로 신청하거나, 여러 기업이 함께 신청하는 사업으로 구분된다. 두 사업 모두 기본적으로 로컬크리에이터의 유형에 맞아야 하는데, 사실 그 유형이 워낙 광범위해서 지역 기반으로 사..

수익형 블로그_(4) 블로그 선택 [내부링크]

지금 티스토리에 글을 쓰고 있지만,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계속 들었던 고민이 하나 있었다. 아마도 블로그를 시작하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주제일 텐데 1) 어떤 블로그를 선택할 것인가 -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등 등 2) 같은 글을 여러 블로그에 올리면 안되는가 - 동일한 주제의 글을 작성하고 양쪽에 다 올리면 안 되는가 등등 시작하기 전에 모든 장비를 갖추고 시작해야 하는 한국인의 특징처럼, 나 역시도 글을 쓰기도 전에 두 개의 고민이 먼저 들었다 (사실은 작성부터 먼저 하는 게 가장 중요한데 말이다) 1. 들어가며 어떤 수익형 블로그를 선택해야 하는지는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알아보았다. 전체적인 포털 점유율은 네이버 63.91%, 구글 28.79%, 다음 6.34% 일 정도로네이버가 너무 ..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내부링크]

밀리로 읽는 두 번째 책은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이다. 사실 올해는 돈에 대한 생각과 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자 관련한 책들만 읽고자 했으나, 나도 모르게 클릭하게 된 책이다. 여전히 밀리가 읽어주는 기계음이 적응 안 되지만, 각 구절마다 가슴을 울리는 구절들이 너무 많아서 전자책이었지만 수많은 캡처를 하면서 들었던 책이다. 1. 들어가며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사실 단순했다. 만 나이가 통용된다지만, 아직 익숙한 한국 나이로 올해 40살이 되기도 했으며 2월은 너무 바쁜 일정 탓에 스스로를 돌볼 시간도 없었지만, 아끼던 직원분의 퇴사로 마음의 안정이 조금 필요하기도 했다. 업무적 성과도 그리고 인품도 훌륭한 분이었기에, 긴 인연이 되지 못한 게 사뭇 아쉬움이 가득했다. (회자정리 거자필반이니, ..

사업계획서 작성 (25)_발표 평가 [내부링크]

험난했던 PSST 사업계획서를 마치고 나면 여기서 끝난 게 아니다. 이제 한글 문서로 된 서류 심사가 끝났을 뿐 우리에게는 발표 평가가 남아 있다. 당연히 정부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건 힘든 과정이며, 정부에서 내 비전을 이루고 싶어서 하는 사업에 돈까지 지원해 주니 어찌 보면 힘든 건 당연한 것이다. 그러니 서류에서 탈락하는 것도 지극히 당연한 것이고, 발표에서 탈락하는 것도 합당하다. 모든 대표자분들께 늘 얘기드리는 건 정부지원 사업은 하나의 옵션 같은 것이니 사업의 본질은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얘기드린다. 정부지원 사업을 하기 위해 사업을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니, 지원할 수 있는 시기가 되면 지원하되 본업은 늘 문제 해결이어야 한다. 1. 들어가며 모든 공고를 보면 서류 평가 이후 발표를..

사업계획서 작성 (24)_주관기관 선택 [내부링크]

PSST의 사업계획서가 끝나고 실제로 창업진흥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기까지 몇 단계가 남아있다. 사실 사업계획서 작성까지 끝나면, 대부분은 쉬운 부분이다. 나머지 항목이야 창업진흥원 회원가입 등 일반적인 절차로 진행하면 되나 합격의 당락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이 하나 있다. 그게 바로 모두들 간과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주관기관 선택이다. (사업계획서를 이력서로 생각하면 그걸 평가하는 곳이니 가장 중요할 수밖에 없다) 1. 들어가며 주관기관과 창업진흥원의 관계에 대해선 예비 창업패키지 부분에서 설명한적이 있다. 이 글을 요약해보자면 창업진흥원을 대기업이라고 보면 주관기관은 대기업의 일을 받아서 수행하는 1차 수행업체라고 보면 된다. 모든 권한과 책임인 창업진흥원에 있지만, 수많은 기업들을 창업진흥원 혼자 평..

부의 추월차선 [내부링크]

같은 영화를 여러 번 보기를 좋아해 매트릭스, 다크 나이트 라이즈 등은 10번 이상 봤지만 이상하게 같은 책을 여러 번 보는 걸 좋아하지는 않는다. 영화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어서, 큰 생각 없이 편한 마음으로 볼 수 있다면 책은 기본적으로 저자와의 대화이므로, 늘 여러 생각을 해야 하며 책을 읽었을 그 당시의 내 정서적 상황 그리고 경제적 상황에 따로 조금씩 다르게 해석돼서 이기도 하다. 다만, 3번 이상 읽은 책들이 여러 권 있는데 이 책도 그중에 하나이다. 정말 오랜 시간 동안 읽었고, 또 아무 때나 꺼내볼 정도로 좋아하는 책이다 (정상에서 만납시다, 1984 등 좋아하는 책들이 몇 권있다) 1. 책과의 인연 이번에 읽은 부의 추월차선은 2013년에 구매한 책이다. 아마도 이 책의 초판..

사업계획서 작성 (23)_과제 요약 [내부링크]

사업계획서 작성을 시작하며, PSST 사업계획서의 화룡정점은 요약이라고 얘기했다. 마지막 요약은 모든 항목을 작성하고 난 뒤 내 제품/서비스에 대해 한 장을 보더라도 이해할 수 있게 작성되어야 하며, 그렇기에 모든 항목에 핵심만 한 두 문장으로 언급해야 한다. 글을 써보면 알겠지만, 글을 늘리기보다 오히려 줄이는게 더 어려운 작업일 때가 많다. (마지막 요약 작성이 그래서 가장 어렵다) 사업계획서 작성 (1)_정부 지원 사업 스타트업이나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가장 바쁜 시기가 하나 있다. 그리고 어찌보면 예비나 초기 기업 (3년 이내 기업) 에게는 놓치지 말아야 할 시기이기도 하다. 그 시기는 바로 매 gentlenjob.tistory.com 1. 들어가며 요약본은 결국 PSST의 모든게 한눈..

사업계획서 작성 (22)_직원 현황 및 역량(팀 구성) [내부링크]

대표자 현황에 이어서 PSST 사업계획서의 마지막 항목인 TEAM (팀 구성)이다 해당 부분까지 작성했다면 사업계획서의 전체적인 작성은 드디어 끝이 났다. 물론 각 항목별로 추가적인 설명을 통해서 내 사업 아이템을 최대한 구체화시키는 법 수익 모델 설정하는 법 가장 적합한 수익 시장 측정하는 법 등 등을 적을 예정이지만, 목표로 했던 PSST의 본문은 여기까지가 끝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요약 버전까지 작성하면 제출을 위한 모든 내용의 준비가 끝나는 것이다. 1. 들어가며 팀 구성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대표자라고 얘기했다. 결국 회사를 열고 문을 닫을 사람이 대표자이니 발표 또한 대표자만 가능하고, 대표자의 역량이 잘 설명되고 제시되어야 하는 게 너무나 큰 전제조건이다. 그럼 나머지 직원 현황 및 역량..

사업계획서 작성 (21)_대표자 현황 및 역량(팀 구성) [내부링크]

드디어 PSST 사업계획서의 마지막 항목인 TEAM (팀 구성)이다. 정부지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며, 아래의 내용들에 대해서 전부 기입했다. 1) Problem : 지금 어떤 문제가 존재하는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2) Solution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3) Scale up :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얼마나 커질 수 있을지 4) Team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람들은 누구인지 https://gentlenjob.tistory.com/31 사업계획서 작성 (12)_PSST 사업계획서 정부지원 사업에 대해서도 전부 알아봤고, 본격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려고 하면 쓰기도 전에 턱 하고 숨이 막히는 게 하나 있다. 그건 바로 "PSST" 사업계획서! 창업진흥원을 비롯한 대부분 ..

사업계획서 작성 (20)_해외시장 진출 방안 [내부링크]

사업계획서 작성 부분이 어느덧 20개나 까지 늘어났다. 앞서 내수시장 확보 방안(시장규모)에서는 시장 규모나 수익 모델에 대한 객관적인 조사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내수 시장에 대해서 작성하고 나면 다음 부분이 해외시장 진출방안이다. 해외 시장이라고 막연하고 어렵게 생각할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내수시장 확보 방안이니 대부분의 시간은 거기에 할애하고, 해외시장의 경우 작성 가능한 부분만 작성하면 된다. 1. 들어가며 해외 시장과 관련없이 국내 시장만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분명히 존재한다. 또한 제품/서비스의 특성으로 인해 해외 시장 자체가 적합하지 않은 사업도 다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모든 항목을 채워 아하며, 쓸게 없더라도 이 부분도 작성해야 한다. https://gentlenjob.tist..

사업계획서 작성 (19)_내수시장 확보 방안(시장 규모) [내부링크]

성장 전략(Scale-up)은 크게 자금 소요 및 조달계획 그리고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으로 나뉘며, 자금 소요 및 조달계획은 상대적으로 쉽게 작성할 수 있었다. 오늘 작성하게 될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중에 가장 난도가 높다. 난도가 높다는 것은 단순하게 기술적인 이유에서가 아니라, 해당 부분부터는 내 제품/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 객관적인 시장 조사나 분석이 필요해서이다. 그동안은 "내 서비스 좋아요! 내 제품 최고예요!"의 주관으로 흐름을 전개할 수 있었다면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은 목표로 하고 있는 시장 규모나 수익 모델에 대해서 객관적인 조사가 필수적이다. 1. 들어가며 내수시장 확보 방안의 부제는 경쟁 및 판매 가능성이다. 내수 시장을 중심으로 해 소비자층, 타겟 시장..

사업계획서 작성 (18)_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내부링크]

PSST 중 두 개를 끝내고 드디어 세 번째 S이다. 항목으로는 성장 전략(Scale-up)이며, 크게 자금 소요 및 조달계획 그리고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으로 나뉜다. 자금 소요 및 조달계획은 상대적으로 쉽게 작성이 가능하니 편안한 마음으로 작성해도 된다. 다만, 다음에 나올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 부분에서 본격적인 시장 조사와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 1. 들어가며 자금 소요 및 조달 계획은 이 사업비를 받았을 때 어디에 사용할 것이고 제품/서비스를 개발함에 있어서 필요한 자금이 얼마이고, 어떤 식으로 조달할 것인지를 쓰는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정부지원 사업의 가장 큰 목표는 고용 창출이다. 사업 지원을 통한 고용 창출이 목표이므로, 자금 소요 및 조달 계획을 작성할 때도 이 점을 강조해야..

사업계획서 작성 (17)_고객 요구 사항 [내부링크]

개발방안까지 썼다면 다음은 고객 요구 사항이다. 고객 요구사항이라고 적혀있으니 도대체 누가 고객이며, 누구를 대상으로 이 항목을 채워야 하는지 너무 애매하다. 우선 우리가 쓰고 있는 부분이 Solution, 즉 실현 가능성임을 잊지말자. 1. 들어가며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방안이라니 너무 막막하다. 제일 간단하게 내가 목표로 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기술했고, 내 제품/서비스로 해결까지 나왔으니 이걸 통해서 고객에게 어떠한 혜택이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작성하는 것이다. 내 제품/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시간을 줄여준다거나 돈을 절약해 준다거나 하는 가치를 작성한다. 그리고 해당 부분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객관적인 근거이다. 2.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방안 파란색으로도 기능, 효용, 성분, 디..

사업계획서 작성 (16)_개발방안 [내부링크]

몇 가지 글로 끝났지만 우리는 벌써 PSST 중에 가장 중요한 P인 Problem에 대해서 다뤄보았다. 그다음은 바로 Solution으로 지금의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에 대한 설명이다. Problem은 결국 "자신의 동기 + 시장의 변화를 내 제품/서비스로 해결"에 대한 이유가 나왔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내가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룬다. 1. 들어가며 사업계획서의 두 번째 Solution은 사업계획서 전체 중에서 가장 자유도(?)가 높은 영역이다. 한글용어로 보통 실현 가능성이라고 말하며, 실현을 하기 위한 개발 방안을 작성해야 한다. (PSST에선 제품이나 서비스나 그냥 개발 방안이라고 부른다, 개발의 사전적 뜻이 지식이나 재능을 발달하게 함도 있지만 여러모로 개발 방안보다는 실현 ..

사업계획서 작성 (15)_필요성 [내부링크]

사업계획서 작성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PSST 형태의 사업계획서는 늘 "나를 위한 것이 아닌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며 무조건 남이 봤을 때 읽기 쉬워야 한다는 대 전제를 잊지 말아야 한다. 아이가 봤을 때도 이해할 수 있어야 좋은 사업계획서이다. 잊지말자, 심사위원이 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닐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1. 들어가며 사업계획서의 첫 번째 Problem 중 개발 동기 작성에 대해서는 저번에 알아봤다. 여기서도 핵심만 얘기하면, 1) 내적 동기 : 이 사업을 하게 된 나 자신의 동기 (서비스 개발에 대한 욕구, 사업에 대한 이해 등) 2) 외적 동기 : 이 사업이 처해져있는 시장 환경이나 변화 등 를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다. https://gentlenjob.tist..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내부링크]

리디를 통해 오디오북을 들으면서 무엇보다 가장 아쉬웠던 것은 바로 "기계음"이다. 오디오북 자체도 너무 적응이 안 되는데, 그걸 기계음으로 듣고 있으니 이게 책을 듣는건가 고문을 당하는 건가.. 그래서 결국 리디가 제공하는 수많은 혜택을 뒤로하고 밀리로 넘어와봤다. (사실 밀리도 기계음은 똑같다..) 아마도 당분간 여러 오디오북(윌라, 스토리텔 등)을 써가면서 나에게 가장 맞는 오디오북에 정착할 듯하다. 1. 들어가며 밀리로 변경하면서 제일 기대했던 건 바로 성우가 읽어주는 오디오북! 근데 여기엔 치명적인 한계가 있었다.. 첫 번째로 내가 원하는 책은 거의 찾을 수 없다는 점이며, 두 번째로는 성우가 읽어주더라도 요약본인 경우가 대다수라는 것이다. 물론 오디오북의 특성이 있으므로, 원하는 책이 없을 거라..

사업계획서 작성 (14)_개발동기 [내부링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며 일반 현황 및 요약을 썼다면 반이나 시작한 것이다. 이제 또 다른 반을 한번 채워보자. 앞서 언급한 것처럼 사업계획서는 PSST의 형태에 따른다. 우선 가장 앞에 있고 가장 중요성이 높은 P인 Problem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이다. 그리고 사업계획서 작성에 앞서서 꼭 강조하고 싶은 게 사업계획서는 나만 알아보면 되는 일기가 아니라, 나 사업을 남에게 설명한다는 것을 항상 머릿속에 입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를 위한 것이 아닌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 이 관점으로만 생각해도 사업계획서는 그러면 남이 보고 이해하기 쉬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다! 사업계획서는 무조건 남이 봤을 때 읽기 쉬워야 한다. 아무리 나에게 전문적인 지식이 있더라도, 이 사업계획서를 보는 당사자 (심..

사업계획서 작성 (13)_일반 현황 및 요약 [내부링크]

이제 실전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을 항목별로 뜯어보려고 한다. 당연히, 사례를 보지 않으면 알지 못하므로 실제 작성자가 2022년 재도전패키지에 지원해 최종 합격한 사업계획서를 공개하며 (2024년이라 뭔가 엄청 예전자료 같아 보이지만, 2023년에 창업진흥원 사업이 끝난 따끈 따끈한 내용이다) 왜 이렇게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항목별로 하나씩 소개한다. (실제 제출한 파일을 하나씩 캡처해 가면서 왜 이렇게 작성했는지 공개할 예정이다) PSST에 따라서 크게는 4개에 대주제이지만, 시장분석하는 방법, 수익 모델 구축 등 항목에 따라서 여러 개의 카테고리로 확장될 수 있다. 1. 들어가며 창업중심대학이나 청년창업사관학교가 아닌 실질적으로 창업진흥원의 본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예비 / 초기 / 도약 패키지가 ..

사업계획서 작성 (12)_PSST 사업계획서 [내부링크]

정부지원 사업에 대해서도 전부 알아봤고, 본격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려고 하면 쓰기도 전에 턱 하고 숨이 막히는 게 하나 있다. 그건 바로 "PSST" 사업계획서! 창업진흥원을 비롯한 대부분의 대부분의 정부기관에서는 특정한 양식의 사업계획서를 요구한다. 사업계획서라고 해서 너무 어려워보이지만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앞으로 어떤 사업을 할 건지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사람이 이를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는 문서라고 생각하면 쉽다. (회사 입장에서의 자기소개서이다) 1. 들어가며 그중에서 창업진흥원 (예비 / 초기 / 재도전 등) 사업계획서에서 요구되는 것이 PSST 사업계획서이다. PSST 사업 계획서는 4차 산업 혁명의 등장으로~어쩌고 저저도 의 이유로 PSST 사업계획서 작성이 필요하다. (무슨 사업계획..

사업계획서 작성 (11)_주요 질의응답 [내부링크]

재도전 창업패키지까지 알아보며, 창업진흥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업은 살펴보았다. 아직 TIPS 라거나, 타 부처 관련한 여러 지원사업들이 있지만, 가장 핵심은 창업진흥원 사업이므로 이 정도면 알고 있어도 어디에서 정부지원 사업이 무엇인지는 설명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떨어지더라도 한번 더 써보면.. 더 잘 알게 된다) 그럼 정부지원 사업 관련해 주로 나오는 문의사항에 대해 몇 가지 정리해 보자. 1. 들어가며 대부분의 정부지원 사업의 경우 자주 나오는 질문 혹은 대표적인 주요 질의응답에 대해서는 안내가 되어있다. 모집 인원은 몇 명인지, 발표자료를 제출해야 하는지 등 등등이 나와있지만 정작 핵심적인 사항들은 많이 없어서 몇 개의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알아볼 필요가 있다. 2. 자주 묻는 질의..

수익형 블로그_(3) 기본 세팅하기 [내부링크]

사실 책을 정리할 겸 블로그에 글을 남겼던 이유는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함이었다. (근데 너무나 신기하게도, 이 이상한 블로그도 하루에 커피한 잔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다) 또한, 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 컨설팅의 관점에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거나 투자 제안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일부 공유해 깨알 같은 회사 홍보도 할 겸이었다. (수익형 블로그라는 카테고리 생성일을 보니 거의 2년 반 만에 다시 글을 쓰긴 했다) 1. 들어가며 모르는 분야가 있다면 늘 배워보고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블로그에 글을 쓰며 클래스 101 수강을 다시 시작했다 클래스 101의 강의는 전반적으로 좋지만, 성공하는 방법을 팔아서 성공하는 성공팔이(?)가 너무나 늘어나면서 한동안 접속하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우선 개인..

거인의 노트 [내부링크]

더 마인드를 리디를 통해 책 듣기로 들어보며, 오디오북을 한 번만 더 들어보자는 생각으로 퇴근길에 다시 리디를 켰다. 오디오북은 집중이 너무 안된다는 극명한 단점이 있었지만, 운전하며 라디오 들으며 시간을 흘려버릴바 에야 무의식에라도 조금 더 도움이 되는 책을 듣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었다. 1. 들어가며 오디오북은 책과의 인연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골라야 한다는 너무 큰 단점이 있다. 보통 책을 고를 때는 서점에 가서, 찬찬히 훑어보면서 고른다거나 (나이가 있어서 여전히 아날로그를 좋아한다) 온라인으로 책을 구매한다면, 그동안 읽었던 관심도서와 유사한 책들을 살펴본 후 구매하는 편인데, 리디로 접하는 오디오북은 그 숫자도 너무 적기에 반은 찍는 심정으로 고를수밖에 없다. 신입사원 시절 부장님께서 추천해 ..

사업계획서 작성 (10)_재도전 창업패키지 [내부링크]

현재 사업자인 '아이엠그라운드'를 창업할 수 있게 해준 창업 패키지가바로 재도전 창업패키지이다. 처음부터 브랜드컨설팅 회사를 만들어야지 생각한게 아니라, 숏폼을 활용한 회사를 만들고자 했으며그 사업을 통해 지원했던 게 2022년 재도전 창업패키지이다. (숏폼 콘텐츠 플랫폼..여전히 하고 싶지만, 우선 생존부터 해야 한다) 사실 나에겐 너무나 고맙고 도움이 많이 됐던 사업이다. 1. 들어가며 재도전 성공패키지는 다른 사업과의 차별성이 명확하다. 바로 재도전을 하는 사람만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실 재도전이라고 하면 사회의 인식이 좋지 않을 수 있지만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2020년 자료에 따르면 창업 기업의 5년 생존율은 32.4%가 되지 않는다. 세 개의 기업이 있다면 그중 하나만 생존하는 것이다. ..

사업계획서 작성 (9)_창업중심대학 [내부링크]

예비 / 초기 / 도약 / 청년창업사관학교 등 대부분의 사업에 대해서 이제 이해했는데 갑자기 창업중심대학은 또 무엇일까? (공고가 다양하면 다양할 수록 창업자 입장에서는 사실 좋은 것이다) 이제야 정부지원 사업에 대해서 이해가 가는데, 창업중심대학이라는 공고로 예비 / 초기 / 도약을 또 뽑다는데이건 무엇인지 의구심이 생길 것이다. 1. 들어가며 창업중심대학에 대해서는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예비 / 초기 / 도약 패키지라는 본 사업 원래 중심이고, 창업중심대학은 대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번외 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위에 예비 / 초기 / 도약 패키지를 흔히 창업패키지라고 하며, 그것 말고 대학에서도 비슷한 류의 사업을 진행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주관기관이 대학이라고 생각하면 더욱 쉽다)..

사업계획서 작성 (8)_글로벌 창업사관학교 [내부링크]

앞서 창업진흥원에서 선택할 수 있는 현실적인 선택지 중에서 창업사관학교가 가장 좋다는 것을 언급했다. 이와 유사한 사업이지만, 이번에는 글로벌 창업사관학교다. 창업을 하며 대부분 목표 시장을 국내로 한정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업의 방향에 따라서 국내에서의 시장성보다 글로벌의 시장성이 더 큰 사업들이 다수 있다. (비건이나 할랄 식품이나 국내보다 해외시장으로 바로 진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글로벌 창업사관학교는 처음부터 글로벌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1. 들어가며 이름부터 글로벌 창업이 들어간다. 사업의 목적 또한 창업기업의 글로벌 준비부터 혁신 성장까지의의 진출을 다루고 있다. 글로벌이다 보니, 사실 다른 창업지원 사업보다 지원 조건의 제약이 없다. 대표자의 연령이 무관하며..

냉각수 교체기 (feat. 벤츠 e클래스) [내부링크]

평소 전자 제품과 장비는 어차피 소모성이고 소모품이라는 생각이라 핸드폰도 그 흔한 케이스조차 하지 않고 무신경하게 다니는 성격이다. 차 역시도 어차피 타는것이고, 때가 되면 바꾸면 된다는 생각인데, 며칠전부터 계속 신경 쓰이는 문구가 뜨곤 했다. (겨울이라 냉각수 보충이나 점검 경고등이 원래 많이 뜬답니다) 1. 냉각수 보충 과정무신경하게 다니기도 하지만, 원래 기계에 관련한 걸 너무 잘 모르는 성격이라 이 경고등을 없애야겠다는 생각으로 하나둘씩 검색해 봤다. 검색해 보니 냉각수가 떨어져 서니 냉각수를 주입하거나, 진짜 큰 문제라면 냉각수 관련 문제니 카센터에 입고해야 한다고 한다. 얼마 전 점검을 다 했기에, 냉각수만 주입하면 된다는 카센터 사장님의 말씀대로 기계치이지만 셀프로 냉각수 교체 작업을 ..

사업계획서 작성 (7)_청년창업사관학교 [내부링크]

창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정부지원 사업 중 베스트를 뽑으라면 초기 기업에게는 청년창업사관학교,투자를 받고 운영하는 회사에는 TIPS 일 것이다. (기타의 사업이 많지만, 창업만을 바라봤을 땐 해당 사업이 단연코 베스트다) TIPS에 대해서도 설명하겠지만, TIPS는 투자 유치 + 기술 개발의 두 가지 축이 필요해 상대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회사 자체가 적고, 지원 금액 또한 압도적으로 높아서 경쟁률 또한 높다. (투자 유치도 정해진 TIPS 운영사에서 받아야한다) 따라서, 가장 현실적이며 훌륭한 선택지는 바로 청년창업사관학교이다. 이는 여타의 예비 / 초기 창업패키지와 비교하더라도 프로그램 자체가 청년창업사관학교가 월등히 좋다. 1. 들어가며 이름부터에 청년창업사관학교가 들어간다. 창업에 관한 전 과..

사업계획서 작성 (6)_생애최초 청년창업 [내부링크]

창업진흥원에서 창업을 육성하며, 새로운 지원사업을 모집하기 시작했다. 이는 바로 생애 최초 청년창업이다. 해당 사업은 가장 최근에 생겼으며, 기타 사업들과의 유사성이 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들이 있다. 따라서, 이 요건에 해당된다면 예비 창업, 초기 창업패키지말고 무조건 생애최초 청년창업으로 지원해야 한다. (만 29세면 사실, 사회 경험이 부족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첫 시작이 창업인 걸 너무나 반대한다, 회사를 다녀봐야 느낄 수 있는 점이 분명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무조건 직장을 경험 후 창업을 추천한다) 1. 들어가며 위에도 언급했지만 처음 사회생활을 창업으로 시작하는 걸 개인적으로는 반대한다. 스타트업도 결국은 회사이기 때문에 아무리 중소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틀이 갖춰진 회사를 경험해 보고,..

사업계획서 작성 (5)_창업 도약패키지 [내부링크]

예비 창업이나 초기 창업패키지를 지원하고 싶지만 사업을 시작한 지 3년이 넘었다면 어떻게 할까? 앞서 글에서 봤지만, 초기 창업패키지의 대상은 3년 이내 기업이다. https://gentlenjob.tistory.com/16 사업계획서 작성 (3)_초기 창업 패키지 예비 창업패키지 외에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업이 바로 이 초기 창업패키지일 것이다. 따라서, 어떤 지원 사업이 있는지를 쭉 다루고, 세부적으로 작성하는 방법도 하나씩 다뤄보자. (두 사 gentlenjob.tistory.com 그럴때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이 바로 창업 도약패키지이다! 이름부터가 초기 기업을 넘어선 회사만 지원할 수 있는 느낌이 난다. 1. 들어가며 창업 도약 패키지는 다른 사업보다 금액 자체가 크다. 금액이 크다는 것은 ..

사업계획서 작성 (4)_예비창업vs초기창업 [내부링크]

정부지원 사업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과 예비 창업패키지와 초기 창업패키지가 무엇인지 확인해 봤다. 이제는 창업진흥원의 핵심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두 사업에 대해서 비교해 보면서 마지막으로 어떤 사업인지 정리해보자. (다음으로는 창업 도약패키지, 생애최초 창업, 청년 창업사관학교, 창업중심대학, TIPS에 대해서 다루고 나서 그 뒤에 사업 계획서를 항목별로 하나씩 나눠보면서 작성법을 알아보자) 이 글을 쓰는 사이 청년 창업사관 학교 공고가 나온걸 확인했다. https://www.k-startup.go.kr/web/contents/bizpbanc-ongoing.do?schM=view&pbancSn=167335&page=1&schStr=regist&pbancEndYn=N 2024년 청년창업사관학교 14기 모집..

더 마인드 [내부링크]

새해에 책을 읽은 내용을 하나씩 정리하기로 마음먹으면서 예전보다 높은 목표를 세웠다. "한 달에 최소 10권 정도의 책을 읽자, 구체적으로 일주일에 3권씩 읽자" 라는 스스로의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선 틈날 때마다 책을 먼저 펼쳐야 한다..힘들다) 목표를 줄일 수 있었으나, 그래도 연초(?)니까 목표는 그대로 두자란 생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획기적인 생각을 했다. 그건 바로 '책 읽어주기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다. 평소 출퇴근으로 막히면 두 시간 내외 안 막히면 한 시간 반 정도를 사용하고 있다. 이 시간에 보통 멍을 때리거나, 라디오를 듣고 있는데 이 시간을 활용해 책을 읽어야겠다라는 생각을 하면서, 바로 내 돈 내산으로 리디를 가입해 전자책을 듣거나 읽는데 활용하고 있다 (나중에, 리디에서..

사업계획서 작성 (3)_초기 창업 패키지 [내부링크]

예비 창업패키지 외에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업이 바로 이 초기 창업패키지일 것이다. 따라서, 어떤 지원 사업이 있는지를 쭉 다루고, 세부적으로 작성하는 방법도 하나씩 다뤄보자. (두 사업의 비교에 대해서는 바로 다음에 다루겠다) 제일 첫 글에서 말했듯 지금이 정부지원 사업의 공고가 가장 많이 뜰 때이며, 여행이라 뒤늦게 확인했지만 1.12(금)에 벌써 창업 중심대학, 생애 최초 창업 공고가 떴다!! 사업명이 낯설겠지만 이것도 곧 설명하겠다. (막상 모집 기간이 짧아서 생각보다 많이 서둘러야 한다) https://www.k-startup.go.kr/web/contents/bizpbanc-ongoing.do?schM=view&pbancSn=167360&page=1&schStr=regist&pbancEn..

역행자 [내부링크]

서두부터 밝히자면, 이 책은 사둔 지 일 년가량이 넘었다. 계속 베스트셀러에 있는 건 확인했지만, 이 책은 시작부터 읽기를 망설이게 만들었다. (그러면 사지도 말았어야 했지만, 그땐 경제경영 베스트면 우선 주문부터 하는 이상한 습관이..) 망설인 이유는 다름 아닌 내 편견이지 생각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성공학(?) 책을 너무나 좋아하지만, 성공에 대한 비밀을 펼치는 내용은 그다지 믿지 않는다. 성공을 누군가에게 발설하는 순간 그건 더 이상 비밀이 아니게 되고, 정말 비밀은 나만 알고 있어야 한다는 아직은 이기적인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점점 더 지나보니 이미 이룰게 너무 많아서 공유하며 베푸는 것이 행복인 사람들이 진짜로 존재해서 이 생각은 바꿨다) 1. 책과의 인연 ( 이지만 편견? ) 사실 ..

사업계획서 작성 (2)_예비 창업 패키지 [내부링크]

어제는 정부지원 사업이 무엇인지 대략적인 개괄에 대해서만 알아봤다.수많은 정부지원 사업 중에서 가장 핵심이자 초기에 가장 접하기 쉬운 사업을 뽑으라면단연코 창업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사업들이다. 창업진흥원은 예비 / 초기 / 도약 / 재도전 등 정말이지 창업의 생애 주기에 맞는 모든류의 창업 지원을 제공한다. 단순하게, 현금을 지원하는 사업뿐 아니라 교육도 제공하는 등 창업을 할 때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그런 정부기관이다. (도움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저도 많이 베풀겠습니다! 리스펙!) 따라서, 사업계획서 작성은 주로 이 창업진흥원 내용을 우선적으로 다뤄보고자 한다. 이후에 조달청 나라장터, R&D 사업 등 다른 방향에 대한 내용도 조금씩 다루겠다. 1. 들어가며 앞선 글에서 내가 운영하고 있는 ..

사업계획서 작성 (1)_정부 지원 사업 [내부링크]

스타트업이나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가장 바쁜 시기가 하나 있다. 그리고 어찌보면 예비나 초기 기업 (3년 이내 기업) 에게는 놓치지 말아야 할 시기이기도 하다. 그 시기는 바로 매 년초 1~2월이다. 1~2월은 한 해의 사업 계획을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직장인이나 스타트업이나 모두 바쁘긴 하지만 창업자들에게 더욱 바쁜 이유는 흔히 말하는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한 공고가 나오고 이를 준비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정부 지원 사업의 개념도 많이 낯설것이니 이번에는 어떤 사업인지에 대해서만 알아보자) 1. 들어가며 내가 정부 지원 사업과 관련한 글을 작성하는 건 사실은 내가 운영하고 있는 회사와 관계가 있다. 현재 저자는 아이엠그라운드 라는 브랜드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

전뇌사고 [내부링크]

세이노의 가르침 이후 어떤 글을 다시 써야 할까란 생각을 했다. 사실 3년 만에 처음 쓴 글이 개인적인 생각으로 너무 많은 관심을 받아서 놀라웠다. (무려 어제 49명, 오늘 50명이 왔는데 3년 만에 처음 쓴 글을 50명 가까이 본다는 게 신기했다. 티스토리나 블로그를 이제야 접하는 사람이라, 너무나 적은 숫자일 수 있지만 그래도 신기하다!) 그게 너무나 신기해서 오늘은 점심부터 이어진 술자리가 있었지만 진짜로 졸린 눈을 너무나 참으면서 하루에 하나씩 글을 남기기로 한 자신과의 약속을 위해서 글을 쓴다. (만취 상태로 이 시간에 쓰는건 참 힘들긴 하다, 곧 새벽 3시 ㅠㅠ내일은 8시 출근) 1. 책과의 인연 세이노의 가르침과 동일하지만 이 책 또한 나와의 연인 깊다. 그 인연은 다름 아닌 '절판' 그렇..

세이노의 가르침 [내부링크]

다시 블로그 작성을 시작하며, 제일 처음 쓰는 글을 무엇으로 할까 고민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인 사업계획서 작성이나 투자제안서를 쉽게 설명할까 아니면 그동안의 일상에 대해서 올릴까 수많은 고민 끝에 2024년 새해를 맞이하며 시작한 책 리뷰로 방향을 정했다 (사실, 독서는 한 달에 두 권씩 꾸준히 하긴 했지만, 이를 글로 쓸 생각은 한번도 하지 않았다 ) 더 중요한 사실은 아무도 내 블로그에 관심이 없다는 것이지만.. 그래도 이번에는 꾸준하게 일상을 기록해 보고자 한다. 1. 책과의 인연 사실 이 책은 나하고의 인연이 아주 깊다. 세이노의 가르침이 카페 형태의 글로만 있었을 때, 카페 회원들 중 몇몇이 세이노의 가르침을 제본해서 보곤 했다. 당시에 그 제본본은 그야말로 상상 속의 동물인 유니콘처럼 만나..

수익형 블로그_(2)주제 선정 및 키워드 설정 [내부링크]

처음엔 티스토리로 잡긴 했는데, 수익형 블로그는 무슨 주제를 써야 하는 걸까? 나는 그냥 밥 먹고 사는 일상 얘기를 적고 싶은데, 그래도 될까? (사실 나도 아직까지 고민 중인 분야이다, 주제 선정과 키워드 선정) 수익형 블로그 설명은 이전글을 보고 오면 좋다. 2021.06.14 - [N잡 도전기/수익형 블로그] - 수익형 블로그 종류와 수익 창출법 0. 수익형 블로그? 일상 얘기를 적어도 될까 수익형 블로그를 하면서 나 역시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바로 주제 선정이었다. 어떤 주제를 핵심으로 해야 사람들이 많이 유입이 될 것이며, 크게 흔히들 말하는 1) 전문성 있는 하나의 주제 (수학 전문 블로그, 경제 전문 블로그 등) 2) 일상도 담겨 있는 잡블로그 (맛집 탐방, 일상생활 공유 등) 두 개의 선택..

수익형 블로그_(1)수익 종류와 수익 창출법 [내부링크]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 프레스 등 수많은 블로그 중 어느 블로그를 선택해야 하며 도대체 수익형 블로그는 그냥 블로그 하고 무엇이 다른 걸까? (그러기엔 이미 티스토리에 글을 적고 있는 답정너라고 할 수 있다) 0. 수익형 블로그?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 수익형 블로그, 수익형 블로그, 수익형 블로그 나도 처음에 수익형 블로그라는 말을 처음 듣고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일까 싶었다. 블로그를 통해서 돈을 버니까 수익형 블로그라고 칭하는 거 같긴 한데, 블로그로 돈을 벌려면 파워블로거 행세를 하며 협찬과 광고를 받는 게 아닌가?! 이런 일차원적인 생각만 가지고 있었다. (실제 라테엔 아주 작은 블로그를 운영하며 DSLR 카메라로 음식을 찍는 척과 함께 무료로 홍보해 줄 테니 밥 달라는 파워블로거 거지가 기..

N잡 도전을 시작하며(2)_창업 [내부링크]

“내 시간을 살고 싶다”,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직원으로 그리고 창업가로서 지낸 지 10년이나 지났지만, 내 마지막 퇴사 이유는 정확히 7년 전과 동일했다. 이 N잡 도전기는 내 시간을 살고 싶어 발버둥 치는 망한 창업가의 기록들을 하나씩 남기기 위함이다. (물론 수익형 블로그로 온전히 자리 잡았으면 하는 음흉한 바람이 함께 있다) 이전 글을 보고 오면 더욱 좋다 2021.06.01 - [N잡 도전기] - N잡 도전을 시작하며(1) 0. 이 멤버와 함께라면 굶어 죽지는 않겠구나 "내 시간을 살고 싶다"라는 거창한 핑계로 아무런 대책 없이 퇴사를 한 그 순간 딱 그 순간만 멋있었다. 아무리 힘들어도 엉덩이만 딱 붙이고 있으면, 다달이 나오던 따뜻한 월급도 사라졌고 사무실에서 죽을상을 하고 있으면, 힘내라..

우리 그랑블루 카드 발급기 (feat. 메탈카드, 프리미엄카드) [내부링크]

평소 애정 하던, 우리 카드에서 진짜 학수고대하던 메탈 카드가 드디어 출시됐다는 소리를 듣고, 2021년 6월 8일에 신청한 카드가 드디어 배송되었다. (사실, 현대카드나 삼성카드나 메탈 카드는 이미 진작에 나왔었다.. 우리 카드.. ) 1. 패키징 사실 카드 본연의 기능이 중요하지, 카드가 배송되는 패키징은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지만 우리 카드의 카드 패키징은 다소 실망스러울 정도였다. (현대카드가 카드별로 형형색깔로 예쁜 봉투로 주고, 신한카드는 가죽 가방의 형태로 제공하는데..) 우리 카드는 정말 아무 패키징이 없는 작은 네모 박스로 배송이 된다. 물론 우리 그랑블루 1st카드는 연회비가 10만 원으로 다른 프리미엄 카드에 비해선 다소 낮은(?) 연회비이다. 그래서 그런지 패키징도 다소 낮은(..

얀센 백신 접종 3일 경과 후기 (feat. 알콜 파티) [내부링크]

6월 10일 얀센 접종 이후 3일이 지났다, 오늘 대구에서 얀센 백신 첫 사망자가 발생한 만큼 실제 접종 이후에 대해 남겨놓는다. (첫 사망자분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백신 영향인지 아닌지가 향후 접종 일정에 큰 변수가 될 듯 ) 얀센 백신 접종 후기는 이전 글에 적혀있다. 2021.06.10 - [일상 도전기] - 맞자마자 작성하는 얀센 백신 후기 1. 접종 당일 (6월 10일) 첫 접종 이후에 발열 증상도 없고 오히려 쌩쌩(?) 해진 거 같다고 까불었던 나 자신을 스스로 반성한다. 사실 오전까지는 아무 증상이 없었다. (몸이 건강해야 아프다고 하던데, 내가 몸이 많이 썩었나.. 그래서 아프지 않은 걸까) 아무 증상도 없고 모처럼 주어진 휴식 같은 시간을 만끽하며, 혼자서 거의 파티를 열었다. 투움바..

맞자마자 작성하는 얀센 백신 후기 [내부링크]

6월 1일에 예약했던 얀센 백신 접종이 드디어 오늘로 다가왔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접종 후 얘기를 남겼지만, 그래도 도움이 될까 싶어 백신 접종 전후 과정을 남긴다. (사실, 너무나 멀쩡하다.. 타이레놀 관련주를 미리 사지 못한 후회만 남을 뿐) 1. 접종 장소로 이동 잦은 숙취와 생각하지 못한 일정 등으로 인해 하루하루 허우적거리던 도중 국민 비서 구삐로부터 얀센 백신 접종 안내문이 먼저 발송됐다. (이런 서비스는 정말 너무 감사하다, 그래도 세금은 조금만 가져가세요..) 주변 얀센 백신 접종 예약자들은 대부분 집 근처로 접종 장소를 선택한데 반해서 나는 뭐가 그리 급했는지 집 근처인 방화동이 아닌 가장 먼저 선택할 수 있는 가양동을 선택해, 차로 20분가량 이동해야 했다. 내과에 도착하니, 흡사 예..

해외 입국 자가격리가 끝나다 [내부링크]

드디어, 길고 길었던 2주간의 자가격리가 끝났다. 막상 끝나고 나니 시원섭섭함이 느껴지지만, 2주간 자가격리는 도대체 어떻게 진행되는 걸까?!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남겨둔다 (곧 얀센 백신을 맞을 예정이라 더 이상의 자가격리는 없다는 것이 이토록 기쁠 수가 없다) 1. 입국하며 처음 입국하면, 보통의 해외여행에서 보지 못했던 아주 길고 긴 줄을 맞이하게 된다. 이 줄은 다름이 아니라 자가격리 통지서를 작성하고 코로나 자가격리 앱을 설치해야 통과할 수 있는 아주 긴 줄이다. (여기서 꿀팁은 출국하기 전 자가격리 앱을 미리 다운로드하고 가면 편하다는 것이다) 이곳에서 수많은 에러와 오류로 자가 격리자를 괴롭히고 있는 코로나 자가 격리자 앱을 설치하게 된다. (설치하자마자 전담 공무원을 입력하라고 나오며 CO..

얀센 백신을 예약하며 [내부링크]

약 2주간 몰디브와 두바이 여행을 끝마치고, 21년 5월 20일부터 자가격리 중인 나에게, 가뭄의 단비 같은 소식이 전해졌다. 그것은 30세 이상 예비군을 포함한 370만 명을 대상으로 한 얀센 백신을 예약할 수 있다는 것! (군대를 갔다오고 나이가 들었다는 게 처음으로 뿌듯한 순간이었다) 1. 얀센 백신이란 얀센 백신은 한미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로 인해 미국에서 제공받기로 한 백신이다. 한국군 접종 지원용으로 제공된 백신이므로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국방 및 외교 관련자 등 약 370만 명이 대상이고, 이번에는 약 100만 명이 사전에 맞을 수 있다. (군대를 갔다온 사실이 이렇게 기쁘다니.. 얼마 전 욕하면서 민방위 교육을 받았던 나 자신을 반성한다) 2. 백신 예약 방법은 2021년 6월 1일부터 ..

N잡 도전을 시작하며(1)_퇴사 [내부링크]

“내 시간을 살고 싶다”,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직원으로 그리고 창업가로서 지낸 지 10년이나 지났지만, 내 마지막 퇴사 이유는 정확히 7년 전과 동일했다. 이 N잡 도전기는 내 시간을 살고 싶어 발버둥 치는 망한 창업가의 기록들을 하나씩 남기기 위함이다. (물론 수익형 블로그로 온전히 자리 잡았으면 하는 음흉한 바람이 함께 있다) 0. 직업을 확정하다, 저 선배 어디 다닌다고? 군 제대 후 또래의 친구들처럼 하릴없이 시간을 때우며, 복학생의 냄새를 최대한 없애기 위해서 이리저리 술자리와 모임을 기웃거릴 때였다. (물론, 이성 친구를 사귀고 싶다는 생각이 가장 강했다) 그날도 어김없이 이런저런 시시한 농담 속에 시간만 죽이는 술자리에서 술을 기울이고 있었다. 대개 그 무렵의 술자리는 미래에 대한 고민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