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politics의 등록된 링크

 geopolitic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6건입니다.

[미국대선]중국의 회복과 미국 트럼프와 바이든의 정치 [내부링크]

중국 수출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중국 공식 발표에 따르면 3월의 6.6% 감소한 수출이 4월에는 3.5%증가해, 로이터가 조사한 15.7감소 예상치보다 상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http://www.customs..

[북한]김정은은 살아있었다. 그러나 북한의 전망은 주시해야한다. [내부링크]

소문만 무성한 김정은 태양절, 조선인민국 창건에 참석하지 않았던 김정은 그리고 사망설 및 뇌사, 수술 다양한 의견들이 무성했던 가운데 노동절이었던 5월 1일 소문을 비웃듯이 순천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사..

[미중패권전쟁]폼페이오 "코로나의 시작은 중국 우한연구소에서 시작" [내부링크]

이제 서서히 올 것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미국 국무장관인 마이클 폼페이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뒷받침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의 발원지가 중국 우한의 한 연구소로 지목하며 '중국 책임론'..

[경제]미중무역전쟁과 코로나의 영향, 코스피 코스닥 주가지수의 상승세는 타당한가? [내부링크]

미국 상무부(워싱턴에 있는 상공업에 관련된 사항을 관장하는 연방정부기관)는 미국의 첨단 기술이 들어간 제품들의 수출을 통제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출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만들고 있는 것으..

유럽연합의 남부와 북부의 갈등 [내부링크]

유럽증시는 상승했습니다. 각국에서 봉쇄 완화 경제활동이 재개되어 기대감에 상승을 올라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바이러스의 대전염이 유럽을 점령하면서 북부와 남부의 분열이 심화된 것 같습니다. 이번 전염병..

북한 김정은은 어떠한 문제가 생겼는가? [내부링크]

북한 최고 권력자, 독재자, 김정은의 초콜렛, 로켓맨 등 다양한 호칭을 가지고 있는 북한의 김정은에 행보에 대해서 많은 의문과 추측기사, 분석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고모부 장성택을 사형, 이복형 김정남은 암..

국제유가.. 트럼프와 이란의 말싸움 지정학적 리스크 작용 [내부링크]

오일가격이 다시 반등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월 21일 최저 배럴당 $6.5로 형성한 뒤 현재는 약 $17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어제 말씀드린바와 같이 21일 만기 종료가..

[에너지]국제유가 가격의 충격..슈퍼콘탱고 [내부링크]

4월 20일 미국의 서부텍사스 중질유 5월 인도가격이 기름가격이 마이너스로 떨어졌습니다. 기름가격이 마이너스로 떨어지는 것은 역사적으로 처음입니다. 기름가격이 마이너스라고? 그럼 돈받고 기름을 받는 것인..

CNN "북한 김정은 수술 후 중태"…미국정부 관리 인용 김정은에 대한 소문(다음은 김여정?) [내부링크]

김정은의 몸상태에 대한 CNN의 새로운 보도가 나왔습니다. CNN은 미국 정보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김정은은 “과거에 수술을 받았고, 현재는 심각한 위험에 처해있다”라는 보도를 했습니다(grave danger after un..

미국 경제 다시 가동, 코로나 바이러스가 미국정치판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이번 일요일 미국 부통령 마이크 펜스를 포함하여 각 주지사들은 미국 경제 개방하는 것에 대해 주장하고 있습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이번주부터 무작위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검사를 시작할 계..

미국 지표발표에 의해 밝혀지는 미국 경제 상황 [내부링크]

전세계의 주요 이슈는 전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묻혔습니다. 그리고 코로나바이러스 피해는 어느정도일지 추측이 안될 정도로 쇼크입니다. 세계경제는 이번 코로나가 도화선이 되었고, 가장 피해를 크게 입은..

트럼프, 세계보건기구(WHO, UN)의 자금을 내지 않을 것, who 사무총장의 운명 [내부링크]

2020년 04월 15일 21대 총선이 끝났습니다. 이번총선은 66%이상의 투표율을 기록했고, 파란색은 날개를 달았고 핑크색은 하나 남은 날개도 부러졌습니다. 국내에서는 대선의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밖에서는 UN을..

혼조세 뉴욕증시, 최악의 기업실적의 두려움과 미국코로나확진자 감소 [내부링크]

코로나바이러스 전염이 도화선이 되어 전세계 경제를 흔들기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자로 뉴욕증시는 1분기 기업 실적 발표가 있어서 혼조세를 유지하고 있지요. 모두다 알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경제에 엄..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국가주의는 더 심해질 것이다 [내부링크]

코로나바이러스의 도화선은 모든 시장의 변동성을 증가시키는 하나의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2020년의 reccesion에 대한 레이달리오의 경고가 정확히 들어맞아 떨어지듯 코로나바이러스가 시작되고 시장은 무너..

OPEC+의 국제유가 감산에 따른 미국의 변수(가장 높은 실업급여신청), 국제유가 전망 [내부링크]

OPEC+이 어제 다시 만남을 가졌다. OPEC+와 미국의 회원국은 회상회의롤 통해 회의를 진행 했으며 사우디-러시아의 유가전쟁으로 인한 해결책으로 1,000만 배럴을 2달간 합의하였다. 또 7월부터 올해 말까지 800만..

미국대선은 트럼프와 바이든의 싸움으로 결정되었다 [내부링크]

강력한 조바이든의 라이벌이었던 샌더스는 미 민주 경선에 ‘중도하차’했다. 트럼프-바이든의 대선 맞대결로 좁혀진 것이다. 이제 다가오는 미국대선 11월 3일에 70대 노장 둘이서 한판 붙는 날이 점..

코로나바이러스의 둔화에 따라 투자자들이 보고 있는 경제 상황과 향후 국제곡물가격의 변화 [내부링크]

코로나 바이러스에 관해서 희망찬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 검역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각국의 사망률 및 감염 속도 상승이 점점 둔화됨에 따라 각국의 주가 지수와 시장들..

OPEC+, 미국의 회의로 오일감산은 성공할 수 있을까? 그리고 국제유가는 안정적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 [내부링크]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는 감산 협상을 위한 OPEC+ 회의를 연기했다. 4월 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사우디아라비아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와의 통화에서 4월 6일로 OPEC+의 긴급회의를 요청했지만 월..

브렉시트(Brexit) 4편, 경제적 영향과 한국에 미칠 영향, 그리고 앞으로의 EU연합 [내부링크]

브렉시트는 영국이 EU를 탈퇴하는 것이라고 앞에서 설명한 바가 있다. 또한, 브렉시트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지정학, 정치, 경제 상태로 인해 상당히 곤혹을 치르고 있는 정치권도 설명했다. 자연스럽게 브렉시트를..

[히스토리] 브렉시트(Brexit) 3편, 브렉시트를 하려는 이유 [내부링크]

<== 1편으로 https://geopolitics.tistory.com/28 [히스토리] 브렉시트(Brexit) 1편, 브렉시트와 유럽연합(EU)의 역사와 상관관계 이전에 Brexit의 시리즈를 만들기 위해 글을 썼다. 하지만 이미지를 넣는 도중 인..

[히스토리] 브렉시트(Brexit) 2편, 영국 정치 경제등 복잡한 속사정을 가지고 있는 브렉시트 [내부링크]

<== 1편으로 https://geopolitics.tistory.com/28 [히스토리] 브렉시트(Brexit) 1편, 브렉시트와 유럽연합(EU)의 역사와 상관관계 이전에 Brexit의 시리즈를 만들기 위해 글을 썼다. 하지만 이미지를 넣는 도중 인..

[히스토리] 브렉시트(Brexit) 1편, 브렉시트와 유럽연합(EU)의 역사와 상관관계 [내부링크]

이전에 Brexit의 시리즈를 만들기 위해 글을 썼다. 하지만 이미지를 넣는 도중 인터넷이 멈춤으로 인해 글이 씹혀먹어 상당히 짜증났지만 어째겠는가 다시써야지 ㅡ.ㅡ 지구촌은 코로나 및 경제 위기에 봉착하여..

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공개에 대한 시사점 [내부링크]

3월 30일 북한 노동신문에서는 ‘초대형 방사포’의 사진이 공개되었다. 이 미사일은 29일날 발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21일날에도 탄도 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코로나바이러스, 오일전쟁, 세계 경제 위기에..

치킨게임시작!! 러시아와사우디의 오일전쟁과 앞으로의 전망 [내부링크]

2020 1월달 평균 WTI, 배럴당 $63이었다. 그리고 3월 6일, 갑자기 $41로 폭락하더니 현재는 $25를 횡보하고 또한 하락하는 추세이가. 왜 이러한 상황이 발생되었을까? 여기에 관련된 나라는 세 곳이 있다. 사우디..

미국,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피해 그로인한 다양한 움직임 [내부링크]

쇼크로 다가온 미국 십업급여 신청 미국 실업률 미국 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3월 15일부터 21일까지 거의 330만 명의 미국인들이 실업급여를 신청했다. 이는 도표 상승으로 지난 주에 비해 1,100% 이상이 증가한..

앙겔라 메르켈.. 그녀는 강철이 되어 유럽을 이끌었지만 기한이 다되었다.. [내부링크]

Brexit에 관한 글을 썼다. 그리고 완성되어 발행을하니... 미친 인터넷이 씹혀먹어 글이 전부사라졌다... 유럽에 대해서 상세하게 쓰기 위해 먼저 준비한 것인데 그것은 나중에 발행하기로 해야겠다. 이번에는 미..

한국경제 디플레이션 위기는 오는가? [내부링크]

"경기침체 문턱 선 한국경제...S&P 올해 '역성장'전망 -SBS CNBC-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 '-1%' 전망 등장" -MBC- "피치도 한국 성장률 전망 대폭 하향... 1.4% 깎아 0.8%" -중앙일보- "JP모건.피치, 한국 올해..

코로나사태 본 유럽, EU연합의 균열 시작 [내부링크]

유럽은 EU연합의 진정한 의미를 규정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았다. 특히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그러한 움직임은 더 과하게 보였다. 이것은 유럽의 모든 나라의 정치, 경제의 이해관계가 다르게 나타났다...

[히스토리] 중동의 갈등의 기원, 사우디 VS 이란 2편 [내부링크]

==> 1편 https://geopolitics.tistory.com/18 중동의 갈등의 기원, 사우디 VS 이란 1편 우리나라의 대부분 원유는 수입이 70% 이상이 중동 호르무즈 해협을 지낸다. 사실 중동이라고 한다면 너무 멀게만 느껴지는..

[히스토리] 중동의 갈등의 기원, 사우디 VS 이란 1편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대부분 원유는 수입이 70% 이상이 중동 호르무즈 해협을 지낸다. 사실 중동이라고 한다면 너무 멀게만 느껴지는 곳, 가끔 뉴스에 나와 테러가 자행되는 곳, 2001년 9.11테러가 자행된 나라 쯤으로 치부..

2020년 3월 셋째주 글로벌 일정표 [내부링크]

2020년 3월 16일 아시아: 필리핀이 COVID-19로 이란과 이탈리아 여행객의 입국을 제한하기 시작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음 아시아: 중국은 COVID-19로 인한 경기 하락을 상쇄하기 위해 공동 주식형 시중은..

도쿄올림픽 연기 될지언정 취소되긴 힘들어 보이지만 변수는 코로나 전염속도이다. [내부링크]

"도코올림픽은 취소될 것이다, 각국의 행사 및 활동은 장기간 중지될 것이다, 종교활동은 이제 집에서 해야한다"등 항간의 많은 소문이 나돈다. 도쿄올림픽은 연기가 되어질 지언정 취소가 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다가오는 2020 미국 대선 날짜, 제59대 미국 대통령 [내부링크]

지난 해 트럼프 탄핵으로 시끄러웠던 미국은 2월 5일을 끝으로 탄핵이 종결되자 탄핵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선언했던 민주당에게는 큰 시련이 다가 올 것으로 예상한다. 트럼프는 대통령이 된 뒤 하도 러시아 스캔..

나라별 코로나 바이러스에 따른 경제타격과 각국의 정부 대책, 대중의 반응(국가별 코로나 실시간 보는 곳 첨부) [내부링크]

코로나바이러스가 국가별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128,000명 이상의 감염자가 발생하였고, 코로나의 치사율은 0.7%로 독감 치사율 0.1%보다 상당히 높다. 나라별 어느 정부든 거의 공황이다. 국가별 코로나(..

코로나바이러스 전세계로 퍼지는 중(나라별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국가별 코로나바이러스확진자 포함) [내부링크]

유럽의 의료 전문가들은 COVID-19가 독일, 인도,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 전염자들이 점점 더 많이 증가하여, 곧 이 병이 전세계로 대유행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라크, 아랍에미리트, 이탈리아, 프랑스 등은 일..

매점 매석은 가능한가? 금융투기역사 [내부링크]

신디케이트 사전적의미 1. 기업의 독점 형태의 하나, 지배력이 가장 강한 카르텔에서 시장 통제를 하나의 공동 판매 기관에 의하여 행하는 일. 공동 판매 카르텔 2. 공채.사채.주식 등의 인수에서, 위험을 분산할..

코로나바이러스, 높은 코로나 치사율 심각하게 타격받는 중국 [내부링크]

“코로나바이러스가 미국에 확산할지 모른다. 미국은 현재 대비하고 있다” 미국의 연방보건 당국(CDC) 발표를 월스트리트 저널을 통해 전했다. 또한 타임즈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관련된 중국 측의..

2020년 3월 첫째주 글로벌 일정표 [내부링크]

2020년 2월 29일 미국: 미국과 탈레반은 카타르 도하에서 평화협정을 체결할 예정이다.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헌법개정안에 반대한다.이라크: 이라크 의회는 모하마드 타우픽 알라위 정부에 대..

합의되지 않은 OPEC과 + [내부링크]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기적인 수요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우디아라비아는 러시아의 석유 생산 감축 설득에 실패할 것이다. OPEC+는 석유 생산량을 소폭 감축에 합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월5~6일에..

결렬된 OPEC+, 더욱 불확실해진 세계경제상황(실시간세계증시, 국제유가실시간) [내부링크]

세계 증시는 다우존스 -5.86% S&P 500 -4.89% 나스닥 -4.70% CBOE VIX +13.95% NiKKEi -4.84% .. 실시간세계증시 보는 곳 https://kr.investing.com/indices/major-indices 주요 주가 지수 - Investing.com 최근..

출렁이는 오일 가격 [내부링크]

03.09 개장하고 오일은 순간 $30가격도 붕괴시켰으며, 03.11 현재 오일 가격은 배럴당 $35이다. 세계 1차 대전부터 1970년대까지 석유를 컨트롤하는 소수의 그룹은 다른 사람을 통제하는 하나의 무기를 가지고 있..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원 2편 [내부링크]

이 동물 시장이 아직까지도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1970년대에 중국 정부가 내린 결정 때문이다. 그 시기 때 중국은 기근으로 36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으며, 중국 공산 정권은 식량 생산의 컨트롤..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원 1편 [내부링크]

중국 보건 당국자들은 문제가 있다고 시인한 것은 2019년 12월이었다. 폐렴에 걸리기 전에 마른 기침과 열이 나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기 시작했고 일부는 치명적으로 사망까지 일어나기 시작했다. 의학전문..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중국은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우리는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있으며, 우리 모두 시진핑에게 감사해야 한다.” 이것은 지난 몇 주 동안 중국의 언론에서의 대대적 홍보와 핵심 메시지였으며, 이것은 중국의 위기의식의 전환..

트럼프, 우크라이나 스캔들 루머 [내부링크]

좀 지난 이야기이지만, 9월 24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미 대통령 트럼프의 탄핵조사를 개시했었다. 그리고 2월 6일 바로 기각이 되어 버렸다. 이때 낸시팰로시는 너무 빡쳤는지 트럼프 연설에서 연설문을 찢어..

중국 미국 무역전쟁, 패권전쟁(잘못된 중국몽) [내부링크]

21세기 노스트라다무스 조지 프리드먼은 미국을 제국이라 칭하고 500년 이상이 전 세계 No.1임을 오래전부터 주장하고 있는 학자 중 한 사람이다. 그는 그의 저서 '100년 후'에서 중국을 가리켜 종이호랑이라고 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