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ft123의 등록된 링크

 gift123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3건입니다.

안드로이드 개발(35) 안드로이드 설계 - Layered Architecture [내부링크]

잠이 안오는 밤에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글을 작성 하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설계 관한 이야기를 하기전에, 안드로이드 개발을 이야기 해보자면 안드로이드 개발은 Activity, Service, ContentProvider, Broa..

안드로이드 개발 (34) RecyclerView 성능 향상 [내부링크]

Android 개발을 하다보면 불가피 하게 RecyclerView를 사용해야 하는 순간이 대부분 옵니다. 요새 Compose열풍이 휩쓸고 있지만 아직은 회사에서 사용하는 목록형 UI는 RecyclerView를 통해 만들었을 겁니다. 저..

Kotlin (8) kotin in practice [내부링크]

"Kotlin의 장점을 내가 활용하는 걸까?" 스스로에게 질문은 던졌고 내 스스로 내린 대답은 No 였습니다. 항상 변해가는 안드로이드 개발은 언제나 공부 투성이이고 예전 시나리오들을 모르는 개발자들은 어떻게..

안드로이드 개발 일기 2 - 핵심은 기본기 [내부링크]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하고 여러 사람을 봽기도 하고 짦은 시간안에 다양한 경험을 했던 것은 놀랍다. 뒤돌아 생각해보니 사이드 협업프로젝트 4개, 외주 큰 일 2개, 개인앱 3개, 공모전 2번 수상 등등 개발을 좋..

안드로이드 개발 (33) Coroutine Flow on Android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 입니다. 스터디에서 발표를 했던 Android 에서의 Coroutine Flow 활용을 블로그에 다시 정리합니다. 입문용에 가까운 내용이기 때문에 설명이 축약된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판초라는 청년이..

안드로이드 개발 시 실수 모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 입니다. 언제나 열심히 앱 개발 작업중 입니다. 정신 차려보니 벌써, 추석 명절을 맞았고 앱개발 때문에 시간이 항상 바빳지만 오랜만에 여유가 생겨서 블로그를 작성합니다. 명절 이벤트로 안..

안드로이드 개발 (32) LiveData와 MutableLiveData [내부링크]

LiveData는 이미 내부적으로 setValue와 postValue가 존재하지만 이를 외부로 공개하지 않고 상속을 받은 서브클래스를 통해 외부로 공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안드로이드에서 지원하는 LiveData는 Mutable..

안드로이드 개발 (31) Activity Life Cycle [내부링크]

프로그래밍에서 주로 사용되는 생명주기(Life Cycle)은 프로그래밍 공학 쪽으로나 다양한 곳곳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Android 에서 말하는 LifeCycle은 주로 상황에 따라 생성 ~ 제거가 호출되는 전체 단계를..

안드로이드 개발 (30) viewModelScope [내부링크]

Android 는 현재 집중적으로 Coroutine 을 밀고 있습니다. Android에서 Coroutine을 응용한 api와 Coroutine 관련된 코드 스니펫 등등이 등장하면서 앞으로 Android에서 Coroutine을 활용할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Kotlin (7) getter 와 Assignment (=)의 차이 [내부링크]

Kotlin 예제들을 보다보면 get() 통해서 해당 프로퍼티에 직접적으로 값을 대입하지 않고(=) get()을 통해 다른 객체의 값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Jetpack 의 V..

안드로이드 개발 (29) Fragment에서 ViewBinding 사용 시 주의할 점 [내부링크]

1. ViewBinding ViewBinding 은 xml를 자동으로 바인딩 클래스로 생성해서 xml의 View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kotlin extension deprecated 이 되고나서 요즘은 ViewBinding, DataBinding을 위주로 사용..

안드로이드 개발 (28) ViewLifeCycleOwner [내부링크]

블로그 재작성 시작입니다. jetpack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다보면 뷰모델 프로바이더를 생성할 때나 라이브 데이타 observe 함수에 매개 변수로 lifeCycleOwner 를 전달해줘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을 하다보면..

안드로이드 개발 (27) paging 처리에 안드로이드 권장 architecture 적용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 입니다. 페이징 처리에 관한 이전 포스팅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했던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0. 정리  주제 검색창에 검색어 입력시 검색 Api를 이용해서 네트워크에서 데..

안드로이드 개발 (26) ISO 8601 변환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입니다. 오늘은 짦게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1. ISO 8601 최근의 어떠한 Api를 사용하다가 서버에서 저장된 time이 ISO 8601형식의 String으로 DB에 있다는걸 확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ISO 8601의..

안드로이드 개발 (25) - Coroutine Job 사용과 AutoCompleteTextView를 사용한 검색 기록 보기 [내부링크]

https://gift123.tistory.com/52?category=967702 안드로이드 개발 (23) - 페이징 처리 로직 안녕하세요 Loner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최근에 많은 사건이 있었고, 수습하느라 정신이 없었네요 이..

안드로이드 개발 (24) - 페이징 처리 실제 구현 [내부링크]

https://gift123.tistory.com/52 안드로이드 개발 (23) - 페이징 처리 1편 안녕하세요 Loner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최근에 많은 사건이 있었고, 수습하느라 정신이 없었네요 이포스팅은 최근에..

안드로이드 개발 (23) - 페이징 처리 로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최근에 많은 사건이 있었고, 수습하느라 정신이 없었네요 이포스팅은 최근에 겪은 문제를 참고해서 정리하는 글입니다. 페이징 처리를 해야되는 상황이..

안드로이드(Android)가 태어난 과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입니다. 본래 하는일도 안드로이드 개발자이고 취미도 안드로이드 개발 사이드 협업 입니다. 이 포스팅하는 당일날 회의 2시간을 앞두고 간단히 블로그 포스팅 하나 남겨보려고 합니다. 내가 왜..

안드로이드 개발 (22) ScrollView 문제, RecyclerView의 item의 일부 뷰만 업데이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Loner입니다. 주말을 맞아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오늘도 건드려본 관련 내용을 정리할겸 포스팅을 합니다. 따로 공부해서 올리는 대단한 내용은 없지만 단편적인 내용..

안드로이드 개발 (21) 홀수 짝수, Release Key, Diff Utill 등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Loner입니다. 주말이 다가와서 잠시 사이드 프로젝트를 즐기고 있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함께하는 삶은 개발자만이 가질 수 있는 큰 특권이 아닐까 싶네요 오늘도 경험했던 일을..

안드로이드 개발 (20) Camera Capture 및 Image button,rippl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Loner입니다. 오늘 겪었던 사소한 이슈나 구현해본 것들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1) imageButton 개인적으로 ImageButton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android:src = "이미지 경로" 를..

안드로이드 개발 (19) Compose의 맞춤 그래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입니다. Compose에 대한 뜨거운 열망은 계속 이어집니다. 이번편은 Compose의 그래픽이라는 문서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Compose의 그래픽 Compose를 사용하면 커스텀 그래픽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안드로이드 개발 (18) Compose Text 2편 [내부링크]

이전 내용 Compose Text 1편 https://gift123.tistory.com/45?category=967702 안드로이드 개발 (17) Compose Text 1편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Loner입니다. Compose 연구에 푹 빠져사는 요즘 새로운 세계..

안드로이드 개발 (17) Compose Text 1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Loner입니다. Compose 연구에 푹 빠져사는 요즘 새로운 세계를 맛보고 있어서 즐거운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Compose의 텍스트에 관해 정리를 해봤습니다. Compose 의 텍스트 - Comp..

안드로이드 개발 (16) Compose Lists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Loner입니다. Compose의 정리를 이어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ist 기존 Xml방식으로 List는 주로 리싸이클러 뷰 혹은 리스트뷰로 많이 구현을 해왔습니다. Compose에서는 List..

안드로이드 개발 (15) Theming in Compose [내부링크]

오늘도 Compose 내용 정리를 이어서 해보겠습니다. Compose의 테마 설정 - Compose는 테마를 적용하여 앱에 일관된 디자인과 분위기를 쉽게 제공을 함 - 기본적으로 Compose의 머티리얼 디자인 구현을 만드려는..

안드로이드 개발 (14) Layout in Compose 2편 [내부링크]

1편 정리 https://gift123.tistory.com/41 안드로이드 개발 (13) Layout in Compose 1편 지금까지 Compose에 대해 composable 라이프사이클, Compose 내부흐름 , Composition, recompostion, Sdie-effects 활용방..

안드로이드 개발 (13) Layout in Compose 1편 [내부링크]

지금까지 Compose에 대해 composable 라이프사이클, Compose 내부흐름 , Composition, recompostion, Sdie-effects 활용방법에 대한 원론 방법에 알았다면 이제 실질적으로 Compose로 Layout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안드로이드 개발 (12) SendBird Chat SDK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한 것을 정리를 이어서 샌드버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확정은 아니지만 어쩌면 조만간 외주 프로젝트에서 투입되서 SendBird 를 사용할지도 몰라서 미리 공부를 해봤습니다. (알아두면 나..

안드로이드 개발 (11) Compose Side-effects [내부링크]

공부한 내용 정리입니다. Compose는 Kotlin으로 만들어진 UI Tool입니다. 코틀린의 Ramda를 최대한 이용한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함수형 언어프로그래밍을 같이 공부해주면 좋습니다. 오늘 내용인 Side-effect(부..

안드로이드 개발 (10) Compose Composable Lifecycl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 입니다. 오늘은 Compose의 컴포저블 라이프사이클 공부를 정리해 봤습니다. 읽기전에 알아야할 개념- Composition, ReComposition https://gift123.tistory.com/34 안드로이드 개발 (9) Compose..

앱 제작 (4) 스타크래프트 실력 측정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입니다. 바빠서 안드로이드 개발 정리보다 옛날에 만들었던 앱을 하나 더 open 해볼까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란에 Compose 이야기를 연속적으로 적어내고 싶어서 다른 안드로이드 개발 얘기는..

kotlin (6) - lateinit 과 by lazy 용도 간단 정리 [내부링크]

내일 토요일을 맞기 전에 java, kotlin , oop, solid , mvvm,mvc,mvp , AAC, android 등등을 한번에 복습을 해봤습니다. 과거에 공부했던 것들을 다시 보니 안보였던 부분들이 다시 보이기도하고 감회가 참 새로운..

kotlin (5) Object 와 Companion Object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 입니다. compose 관련 작성을 열심히 준비하다가 오랜만에 Kotlin 관련글로 돌아왔습니다. 어제 새벽에 지인 블로그를 살펴보다가 기본적인 지식들을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https://jcchu.med..

안드로이드 개발 (9) Compose 상태 관리 [내부링크]

jetpack compose 에 한창 포스팅 중입니다. https://gift123.tistory.com/33 안드로이드 개발 (8) Compose 이해 정리 이번 포스팅부터 Compose에 대해 차근히 파헤쳐 가보겠습니다. Android Compose 공식 문서를..

안드로이드 개발 (8) Compose 이해 정리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부터 Compose에 대해 차근히 파헤쳐 가보겠습니다. Android Compose 공식 문서를 보면서 정리한 내용들 입니다. 기존 안드로이드 UI개발의 단점 - 일반적으로 뷰를 수동으로 조작하기 때문에 오류 발..

안드로이드 개발 (7) Compose 를 사용하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입니다. 구글 IO 2018에서 처음 Compose가 공개 되었고, 3년 동안 제작기간을 거친 Compose는 현재 Beta 버전 입니다. Compose는 Kotlin으로 제작되는 라이브러리 이며 선언형 프로그래밍 방식으..

안드로이드 개발 (6) - Glide 캐시 처리 [내부링크]

https://bumptech.github.io/glide/doc/caching.html#caching-in-glide Glide v4 : Caching Caching in Glide By default, Glide checks multiple layers of caches before starting a new request for an image:..

안드로이드 개발 (5) - 메모리 누수 [내부링크]

복습한 것을 정리합니다. 가비지 콜렉터 (GC)란? 모든 어플리케이션은 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메모리가 필요한데 가비지 콜렉터가 이에 대한 메모리를 확보를 해줍니다. Android 의 경우 런타임에서 메모리가 부족..

Kotlin (4) - 안드로이드의 코틀린 (Google IO) [내부링크]

최근에 Google의 행사 IO 가 시작되었습니다. Google 에서 한해 마다 샌스란 시스코에서 개최하는 개발자 지향 레퍼런스 행사입니다. 이번 년도도 역시 Google은 Android 이야기로 뜨거웠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St..

앱 제작 (3) 네이버지도 유틸 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 입니다. 예전에 일 진행이 너무 답답했었던 탓에 메인 프로젝트에서 만들었던 유틸성 앱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쓰게 되는 경우가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필요한 분은 쓰도록 블로그를 통해..

안드로이드 개발 (4) FireStore 채팅 목록 만들기 [내부링크]

https://gift123.tistory.com/26 안드로이드 개발 (3) - FireBase 게시판 댓글 Loner 입니다. 주말이 가까워지면 항상 사이드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평일은 메인 외주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음..

안드로이드 개발 (3) FireBase 게시판 댓글 [내부링크]

Loner 입니다. 주말이 가까워지면 항상 사이드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평일은 메인 외주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메인 프로젝트 관련해 포스팅을 하고 싶지만, 가능하면 사이드 협업 위..

앱 제작 (2) 다이어트 자극 피그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 입니다. 아주 먼 옛날에 만들었던 개인앱이 하나 있었는데 (api 23~26사이에서 잘 돌아갔던걸로 기억합니다) 올해 초에 자료를 정리하다가 우연히 발견해 구글에 올렸던 어플입니다. 개발을 시..

앱 제작 (1) 브레이브걸스 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입니다. 한달전에 유명 아이돌 브레이브걸스에 빠졌었고 내가 브레이브 걸스를 더 편하게 덕질하기 위한 앱을 만들었습니다. 아래가 그 결과물 입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8F2rFng..

Kotlin (3) - 코틀린의 repeat와 Pair를 알아보자 (백준 1003) [내부링크]

코틀린 3번째편 입니다. 코틀린을 코틀린 답게 쓰기 위해서 알고리즘 문제 위주로 알아가는중 입니다. 오늘 알아 볼것은 repeat 입니다. 1. repact의 특징 https://kotlinlang.org/api/latest/jvm/stdlib/kotlin/r..

Kotilin (2) - 코틀린 피보나치 수열 및 1..10 정리 (백준 11727) [내부링크]

코틀린을 코틀린답게 사용하는것이 목표인 Loner 입니다. 오늘은 코틀린에서 피보나치 수열을 구하는 방법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보나치 수열이란? 1 1 2 3 5 8 13 21 34 55 ..... 현재항과 이전항을..

Kotlin (1) - 코틀린 응용 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위장,베스트 앨범) [내부링크]

코틀린은 내가 정말로 사랑하는 언어이다. 내가 코틀린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자바와 100% 호환 가능 2. Collection funtion 3. Scope funtion 4. null Safe 체크 5. 간결함 정말 사랑하지 않..

Flutter (1) 기초 정리 [내부링크]

나는 안드로이드 개발자이지만 예전부터 플러터에도 관심이 보여왔었다. 하지만 막연하게 크로스 플랫폼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뿐 직접 문서를 읽거나 그러진 않았었는데, 아주 우연한 기회로 플러터를 시작하게 되..

안드로이드 개발(2) -파베 RealtimeDatabase 사용 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Loner입니다. 다른 블로그보면 Toy 프로젝트 하나 만들어서 코드를 멋지게 예시를 드는데,, 평소에 할일이 많아서 Toy 프로젝트 만들기가 버겁네요.. (아니면 내가 불성실한거거나..) 그래서 사이드 협..

안드로이드 개발(1) - Java 시간 표시 처리 대비 [내부링크]

오늘 작은 사이드 협업의 모든 기능을 다 끝냈습니다. 사이드 협업중 하나는 올드한 느낌을 한번 맛보고 싶어서 ViewBinding 혹은 DataBinding 쓰지 않고 findViewById를 사용하면서 언어는 Java 로 진행중이었습..

안드로이드 개발 일기 [내부링크]

어느덧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면서 참 많은일이 있었던 것 같은데, 제 개인 블로그를 통해 과거 정리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하려고 고민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시작..

포트폴리오 앱 제작(4) - 머트리얼 디자인에 맞게 재 수정 [내부링크]

이전편: loner123.tistory.com/136 포트폴리오 앱 제작(3) - UI 만들기, 머트리얼 디자인을 참고하며.. 이전 편 loner123.tistory.com/135 이전에 큰 기획까지 다 완성하고 나니 디자이너님이 너무 그리웠습니다...

포트폴리오 앱 제작(3) - UI 만들기, 머트리얼 디자인을 참고하며.. [내부링크]

이전 편 loner123.tistory.com/135 이전에 큰 기획까지 다 완성하고 나니 디자이너님이 너무 그리웠습니다. 제플린이 너무 그립지만 개인적으로 만드는 포트폴리오 이니 만큼 스스로 디자인을 만드는 수 밖에 없..

포트폴리오 앱 제작(2) - 기획을 시작하다. [내부링크]

이전편 loner123.tistory.com/134 맥주 한캔 마시면서 생각난 나의 포트폴리오 앱 제작 2편 입니다. 이전편에서 앱에 어떤 기술을 담아 사용할 것인지 기술하긴 했었습니다. 실은 이런 순서는 좋아하지 않는 제작..

포트폴리오 앱 제작(1) - 개발에 사용할 것들. [내부링크]

이전편 loner123.tistory.com/133 포트폴리오 앱 제작(0) - 최악의 PPT를 삭제하다. 지금까지 블로그를 유입자 기준으로 설명하듯이 기술해서 적어내려 왔지만 이 카테고리 안에서는 포트폴리오 앱 제작과정을 차..

포트폴리오 앱 제작(0) - 최악의 PPT를 삭제하다. [내부링크]

지금까지 블로그를 유입자 기준으로 설명하듯이 기술해서 적어내려 왔지만 이 카테고리 안에서는 포트폴리오 앱 제작과정을 차근히 일기 처럼 적어내려갈 생각입니다. 어느 날 운이 좋게도 코딩과 사랑에 빠졌고..

하와이 (술집추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당신의 입맛을 선물 하는 선물블로그 입니다. 오늘은 우연히 알게된 술집을 추천해보려고 합니다. 경기도 김포시에 라베니체라는 분위기 있는 수로가 있습니다. 물의도시 베니치아를 모델로 제작이 된..

혜화역맛집 (라사천마라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도 당신의 입맛을 선물 드리는 선물 블로그 입니다. 오늘은 혜화역 쪽에 괜찮게 밥을 먹었던 마라탕 맛집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혜화역 맛집인 라사천 마라탕 입니다. 혜화역에는 상당히 다양..

새우요리 맛집 탐방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가지 선물을 드리는 블로거 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입맛을 선물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새우 좋아하시나요? 겉보기엔 딱딱하고 못 생겨보이는 갑각류 생물이지만 반전 매력으로..

캐리어 가방 추천(가성비 최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선물 추천 전문 블로그 입니다. 오늘은 우리의 욜로 인생을 책임져줄 엄청난 여행용 가방 (캐리어)을 소개시켜드리려고 합니다. 솔직히 기능면에서는 충분히 가격대가 높은 비싼 가방이 오늘 소개할 가..

안마기 (가성비 최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선물 추천전문블로그 입니다. 지인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무난한 선물을 생각 했을때 괜찮은 물건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스팸, 참치, 햄 셋트 등등 생각 나신게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물건만큼..

친구결혼선물 추천(가성비최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선물 추천 전문블로그 입니다. 어느 덧 나이가 20대 중후반~ 30대 초중반이 되면 많은 친구들이 결혼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늘 자주보던 친구들을 평소 보지 못하게 되어서 안타깝지만 좋은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