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ftmom의 등록된 링크

 giftmom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0건입니다.

9be53bbb22504af293e344937c8d7537 [내부링크]

키자드 티스토리 연동

인천시 코로나19 영세자영업자 특별지원금 신청하는 방법 (신청시기,지원대상,제출서류,입금언제되나?) [내부링크]

인천시에서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힘들어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을 위하여 "인천시 코로나19 영세자영업자 특별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지원금 내용은 사업자 대표에게 현금 25만원 지급하는 방식이고, 모두가 궁..

논문 작성시 인용하기 [내부링크]

1. 인용의 의의와 목적   논문은 어떤 주제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비평한 후 그때까지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무엇인지를 찾아서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기술한 글이라고 할 수 있다. 논문..

논문 작성에서 인용의 종류와 기술 [내부링크]

남의 글을 인용하는 방법은

논문 작성에서 인용의 의의와 목적과 원칙 [내부링크]

1. 인용의 의의와 목적 논문은 어떤 주제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비평한 후 그때까지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무엇인지를 찾아서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기술한 글이라고 할 수 있다. 논문 작성..

논문 작성의 실제 - 3. 결론 [내부링크]

  결론은 본론에서 다룬 내용과 그에 따른 결론들을 요약적으로 진술하고 단정을 내리는 부분이다. 먼저 자신이 전개한 내용들을 재정리하여 간단하게 요약하고, 자신의 최종적인 주장을 부각시켜 밝힌다. 요약..

논문 작성의 실제 - 2. 본론 [내부링크]

  본론은 논문의 핵심에 해당하는 것으로, 주제와 관련된 사항들을 명백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채택한 자료나 연구 방법이 분명히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본론에서  주제를 일관성 있고 충분하게 설명하기..

논문 작성의 실제 - 1. 자세와 서론 [내부링크]

1. 논문 작성자의 자세 일상 속에서도 사람들은 어떤 결정을 내리기 위해 방향을 모색하고, 그것에 관계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일을 한다. 주부가 요리를 할 때도, 직장인이 재테크를 할 때도, 진로를 결정..

논문 개요 작성하기 [내부링크]

1. 개요 작성의 필요성 이제 자료 정리가 끝나면 개요 작성 단계로 들어간다. 개요(Outline)란 구상을 해 나가는 단계에서 하는 구상 메모이다. 논문을 쓸 때 어떻게 논문을 전개시켜 나갈 것인가를 구상하는 과정..

논문 자료의 정리와 관리 [내부링크]

1. 자료 모으기 자료 목록 작성이 끝나면 이제 제일 중요한 자료부터 모아야 한다. 모든 자료를 다 모으면 좋겠지만, 그러다 보면 필요 없는 자료도 모을 수 있고, 자료를 모으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된..

논문 자료의 수집 [내부링크]

논문 주제를 확정하고 논문계획서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료를 조사하고 수집하여야 한다. 논문 쓰는 기간의 상당 부분이 자료를 조사하고 수집하는 단계에 소요된다. 논문 쓰는 기간의 상당 부분이 자료를 조사하고..

논문 작성법 - 주제의 선정 [내부링크]

1. 좋은 주제의 특성 논문은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해서 단순히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하는 것이 아니라 수집된 정보를 통해서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을' 쓸 것인가는 논문의 근본적인 가치를..

논문이 갖추어야 할 요건과 연구자의 태도 [내부링크]

2. 논문이 갖추어야 할 요건 논문은 다른 글의 형식과 달리 반드시 갖추어야 할 몇 가지 요건이 있다. 첫째, 논문은 독창적이어야 한다. 논문의 내용은 남의 것을 요약한다거나 여러 사람의 주장을 인용하여 교묘..

논문이란 무엇인가 - 논문의 종류 [내부링크]

다음에서 제시된 논문의 종류는 일정한 형식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편의상 분류된 것이다. 예를 들면 졸업논문이나 학위논문은 학술논문이나 연구논문에 포함되지만, 여기서는 독자들의 이해를..

논문이란 무엇인가 - 논문의 개념 [내부링크]

1. 논문의 개념과 종류 논문은 어떤 대상으로서의 지식이나 현상을 대할 때에 생기는 의문을 해결하기 위하여 선택하게 되는 특수한 형태의 글쓰기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논문이랑 연구자가 자신의 의문점을..

글의 종류와 특성 - 4.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내부링크]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가장 많이 쓰이는 서식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취업하고자 할 때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는 우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전 학년 성적증명서 정도일 것이다..

글의 종류와 특성 - 3. 보고문 [내부링크]

1) 보고문의 특징 보고문은 어떤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거나 맡은 바 임무에 관하여 그것을 수행하고 그 내용이나 결과를 그 제시와 관계된 교수 또는 상사에게 보여주기 위해 작성된 글이다. 보고문의 필자..

글의 종류와 특성 - 2-2. 논설문과 비평문 [내부링크]

2) 비평문 (1) 비평문의 개념과 특징 비평문은 한마디로 남이 이루어 놓은 성과에 대하여 가치적인 측면에서 논의하는 글이다. 다른 사람의 글이나 작품에 대하여 비판하자면 우선 그 대상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

글의 종류와 특성 - 2-1. 논설문과 비평문 [내부링크]

논설문이나 비평문은 논문의 성격을 띠고 있는 글이다. 이와 같이 논문에 준하는 글은 대부분 자신의 의견이 정당함을 보이기 위해 쓰는 글이기 때문에 논리성과 실증성을 떠나서 쓰일 수 없다. 따라서 논설문이나..

글의 종류와 특성 - 1-2. 설명문 [내부링크]

(3) 예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는 방식이다. 이는 추상적인 내용을 구체화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쉽게 이해하게 한다. 따라서 예시는 독자가 잘 알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이 지나치면..

글의 종류와 특성 - 1-1. 설명문 [내부링크]

1. 설명문 1) 글쓰기 방식으로 본 설명문의 특성 필자가 독자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는 크게 두 가지 일 것이다. 하나는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자신의 정서와 감정이고, 또 하나는 특정 사실이나 대상, 상황에 대한..

글쓰기의 절차 - 3-2. 퇴고 [내부링크]

글의 집필이 끝난 다음에 읽어보면서 마지막 마무리를 하는 작업을 퇴고라고 한다. 한 번에 좋은 글을 쓸 수는 없다. 여러 번 다시 읽고, 다듬어야 좋은 글이 이루어진다. 퇴고는 좋은 글을 완성하는 마지막 단계..

글쓰기의 절차 - 3-1. 집필 [내부링크]

1) 집필 이제 글을 쓰는 세 번째 단계인 쓰는 단계로 들어가자. 앞의 개요 작성에 단락 개요를 작성했다면 글을 쓰기는 어렵지 않다. 이미 개요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각 단락마다 해야 할 이야기들을 정리해 놓았..

글쓰기의 절차 - 2-3. 자료의 정리 [내부링크]

자료를 찾고 문헌을 구입하고 혹은 복사하는 과정을 통해 일단 자료가 확보된다고 하더라도 그 자료를 직접 글 쓰는 데 활용할 수는 없다. 정리되지 않은 자료는 쓰레기와 같다. 정리되어야만 보물이 되는 것이다...

글쓰기의 절차 - 2-2. 자료의 선택 [내부링크]

자료를 찾는 일은 상당히 많은 품이 드는 일이다. 신문이나 인터넷 자료들은 짧기 때문에 한눈에 파악할 수 있지만, 다른 문헌 자료들은 제목만 보고는 그 내용을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 그러므로 문헌 자료들은..

글쓰기의 절차 - 2-1. 자료의 수집 [내부링크]

1) 자료의 수집과 정리 (1) 자료의 수집 붉은 악마에 대해서 쓸 때 자료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제일 먼저 '경험' 그것도 자신의 경험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던진 문제들에 대한 대답을 정리해 보면 된다. 나..

글쓰기의 절차 - 1. 주제 정하기 [내부링크]

글쓰기, 첫 번째 단계 : 주제 정하기 1) 주제란 무엇인가? 주제란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생각이다. 흔히 주제와 제재를 혼동한다. 먼저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소재(素材): ① 예술 작..

글쓰기의 절차 - 좋은 글의 요건 [내부링크]

좋은 글은 많은 생각과 연습에 의해서만 잘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자. 그냥 '먹었다'고만하면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먹었는지 알 수 없다. 또 어디서 먹었는지도 알 수 없다. 그러므로 '먹었다'는 사실로부터..

말하기와 글쓰기 -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내부링크]

보고서 작성이나 그 밖의 글쓰기를 대다수 사람들은 자신 스스로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에서 쓰는 것이 아니라 타의에 의하여 억지로 해야 하는 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 글을 쓰지 않으면 나의 평가가 나쁘게 나..

말하기와 글쓰기 -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내부링크]

보고서 작성이나 그 밖의 글쓰기를 대다수 사람들은 자신 스스로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에서 쓰는 것이 아니라 타의에 의하여 억지로 해야 하는 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 글을 쓰지 않으면 나의 평가가 나쁘게 나..

말하기와 글쓰기 - 관찰과 정리 [내부링크]

생각을 글로 표현한다는 것은 생활인의 필연적 욕구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작문(글짓기)이라는 언어활동이 아무런 준비나 의지 없이 진공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말은 때로 부지불식간..

말하기와 글쓰기 - 말과 글 2 [내부링크]

1) 말과 글의 차이점 (1) 표현되는 양식이 다르다. 말은 음성에 의해서, 글은 문자에 의해서 표현된다. 따라서 말과 글은 그 표현되는 양식이 다르다 할 수 있다. 그리고 말은 순간이며, 글은 영구적인 성격을 지..

말하기와 글쓰기 - 말과 글 1 [내부링크]

말과 글은 다 같이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수단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말과 글은 사회를 반영한다. 사회가 혼탁해질수록 말과 글은 거칠고 혼탁해지고 만다. 사회의 구성..

도(道)를 찾아서, 노자(老子) - 도덕경(道德經) [내부링크]

노자(老子)와 그의 저서로 알려진 [도덕경(道德經)]에 담겨 있는 도가(道家) 사상은(道家) 유가(儒家)와 더불어서 중국 사상의 큰 줄기로서 이 둘은 그 모양새가 전혀 다른 듯 보이지만 마치 동전의 양면처럼 서로..

시대의 선구자 맹자(孟子) - 호연지기(浩然之氣) [내부링크]

호연지기(浩然之氣)의 기(氣)는 본래 중국 철학 이론의 중요한 이론 범주 가운데 하나로서 자연계에서 살아 숨 쉬는 생명체를 존재케 하는 유형 또는 무형의 물질이라고 여겼다. 이와 같은 기의 개념에 대해서 공..

시대의 선구자 맹자(孟子) - 정전법(井田法) [내부링크]

(3) 바둑판같은 농지를 만들자 方里而井, 井九百畝, 其中爲公田. 八家皆私百畝, 同養公田, 公事畢, 然後敢治私事. [孟子-滕文公上] 방리이정, 정구백무, 기중위공전. 팔가개사백무, 동양공전, 공사필, 연후감치사..

시대의 선구자 맹자(孟子) - 왕(王)의 정책 [내부링크]

진정한 왕은 백성들을 먹여 살려야 공자도 그러했지만, 맹자 역시 백성들을 먹여 살리는 정책을 펴야 한다는 것이 맹자 경제관의 요체라고 할 수 있다. 경제에 관한 논의에 있어서도 맹자는 공자에 비해서 논의..

시대의 선구자 맹자(孟子) - 정치(政治) [내부링크]

진정한 왕다운 정치(政治)에 대하여 [맹자]에는 특히 정치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백성의 행복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통치자가 사랑[仁]과 정의[義]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을 때는 천명(天命)..

공자의 말씀, 논어(論語) - 정치(政治) 3,4 [내부링크]

(3) 정치란 바르게 하는 것 季康子問政於孔子. 孔子對曰: “政者, 正也. 子帥以正, 孰敢不正?” [論語·顔淵] 계강자문정어공자. 공자대왈: “정자, 정야. 자솔이정, 숙감부정?” [논어·안연] - 번역: 계강자가..

시대의 선구자 맹자(孟子) - 인의설(仁義說)과 성선설(性善說) [내부링크]

2. 인간의 본성은 착한 것 맹자의 사상은 인의설(仁義說)과 그 기초가 되는 성선설(性善說), 그리고 이에 입각한 왕도정치론(王道政治論)으로 나누어진다. 유학은 맹자에 의하여 비로소 도덕학(道德興)으로 확립되..

시대의 선구자 맹자(孟子) - 아성(亞聖), 맹자의 출생과 어머니 [내부링크]

맹자는 전국시대 제자백가(諸子百家)의 한 사람으로서 BC 320년경부터 약 15년 동안 각 나라를 유세하고 돌아다니며, 당시 왕들에게 도덕정치(諸子百家)를 펼 것을 주장하였으나, 끝내는 아무도 채택하여 주지 않..

공자의 말씀, 논어(論語) - 군자(君子) [내부링크]

군자의 길, 인류 구원의 길을 가노라 군자란 흔히 일정 수준의 학식과 덕망을 갖춘 이로서 우리가 말하는 선비나 서양에서 말하는 신사(紳士)로 바꾸어서 말해도 무방할 듯하다. 그렇다면 공자는 이와 같은 군자가..

공자의 말씀, 논어(論語) - 부자(富者) [내부링크]

부자가 되는 것에 관하여 흔히 유가(儒家) 전통사회에서 신분의 등급을 나누어서 말할 때, 사농공상(士農工商)이라고 하여 상업에 종사하는 이를 가장 낮게 여기는 경향이 있었다. 공자는 공부하는 것을 가장 중시..

공자의 말씀, 논어(論語) - 정치(政治) 1,2 [내부링크]

정치는 바로 잡는 것 성인(聖人)이 세상에 오신 이유와 목적은 기본적으로는 인류의 구원에 있다고 하겠다. 석가도 예수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사회에서 고통받는 이의 복음을 위한 것이다...

공자의 말씀, 논어(論語) - 천도(天道), 나이(歲) [내부링크]

하늘의 도리, 천도(天道)는 있는가? ‘하늘 천(天)’자는 본디 사람을 뜻하는 ‘대(大)’에 획을 하나 더한 형상이다. 즉, 사람의 머리 위에 자리하는 존재라는 뜻이다. ‘길 도(道)’는 ‘갈 지(之)’자와 ‘머리..

공자의 말씀, 논어(論語) - 학습(學習) [내부링크]

늘 공부하자! 우리는 어째서 공부하는 것에 그토록 목숨을 거는 걸까? 바로 우리 사회의 전통이 공부가 그 사람 인생의 대부분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발전을 해 왔기 때문이다. 그만큼 우리 역사 전통이 지적(知的)..

공자의 말씀, 논어(論語) - 인(仁) [내부링크]

공자(孔子)와 인(仁), 사랑의 실천 2,500년 전 중국에서 태어난 공자는 유가(儒家)의 개조(開祖)로서 그의 사상은 중국에서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깊고 널리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BC 6세기 춘추시대(春秋時..

[중국 고전의 이해] 들어가는 말 [내부링크]

근래 신문과 방송을 통해서 흔히 이공계와 인문학의 위기라고 한다. 이처럼 기초학문이 위기라고 하는 것은 이른바 자본주의 논리에 따른 경제적 수익가치만을 우선시하는 풍조가 가득한 이 사회에서 어쩌면 당연..

(무료공연안내) 아이사랑 태교음악회 인천 예술회관 [내부링크]

#아이사랑 #태교 #음악회 #최대4매 #무료신청 #임산부 #36개월이하 #인천예술회관 #10월31일 #19시30분 #10월의마지막밤 #무료문화생활 신청방법-엔티켓 http://www.enticket.com/

[일상] 시작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선물이 엄마입니다 초록창에서 육아 블로그를 운영입니다 티스토리는 처음이라 조금 어색하네요 내가 사는 이야기. 라는 제목으로 저의 삶과 관련된 이야기 들을 기록하려고 합니다. 저는 대학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