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ban의 등록된 링크

 goba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2건입니다.

목성 대기 (공기층) [내부링크]

목성은 고도가 5,000 km 이상에 이르는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대기를 가지고 있다.[35][36] 지표면이 없기 때문에, 대기의 시작점은 주로 대기압이 1 MPa (10 바), 또는 지구의 표면 압력의 열 배에 해당하는 지..

목성 구조 [내부링크]

목성은 주로 기체 및 액체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목성의 직경은 적도에서 142,984 km (88,846 mi)이다. 밀도는 1.326 g/cm3으로, 태양계의 거대행성 중에서 두번째로 크지만 지구형 행성의 밀도보다는 낮다. 조성..

목성 [내부링크]

목성(木星, 라틴어: Jupiter)은 태양계의 다섯번째 행성이자 가장 큰 행성이다. 태양의 질량의 천분의 일배에 달하는 거대행성으로, 태양계에 있는 다른 모든 행성들을 합한 질량의 약 2.5배에 이른다. 목성은 토..

명왕성의 위성 [내부링크]

명왕성에는 5개의 위성이 존재한다. 추가로 더 발견할 수도 있다. 1978년 제임스 크리스티가 발견한 카론과, 2005년 발견된 닉스와 히드라,[61] 그리고 2011년 발견된 케르베로스와[62] 2012년 발견된 스틱스이다...

명왕성 특성 [내부링크]

모양새, 표면[편집] 명왕성의 겉보기등급은 평균 15.1등급이고, 근일점에서는 13.65 등급까지 밝아진다.[30] 맨눈으로는 관측할 수 없고 구경이 30 cm 정도 되는 망원경이 필요하다.[31] 각지름이 0.11" 밖에 되지..

명왕성 이름 [내부링크]

이 발견은 전 세계적인 화제가 되었고, 이 새로운 별을 명명할 권리를 가지고 있었던 로웰 천문대는 ‘아틀라스’부터 ‘자이멀’(Zymal)에 이르는 이름까지 전 세계에서 1000건 이상의 제안..

명왕성 발견 [내부링크]

명왕성은 1930년 2월 18일에 클라이드 톰보(Clyde Tombaugh)에 의해 발견되었다. 1840년대 위르뱅 르베리에와 존 카우치 애덤스는 천왕성 궤도의 섭동을 분석하여, 당시에 아직 발견되지 않았던 해왕성의 존재와..

명왕성 [내부링크]

명왕성(영어: Pluto, 중국어: 冥王星) 또는 왜소행성 134340 명왕성(소행성명 134340 Pluto)은 카이퍼 대에 있는 왜행성이다. 암석과 얼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5] 지구의 위성인 달에 비교하면 질량은 6분의 1,..

금성 관측 [내부링크]

금성은 항상 다른 행성에 비하여 밝게 보인다. 금성의 실시 등급은 -3.8등급에서 -4.6등급 사이에서 변한다. 이 정도 밝기는 이론적으로 낮에도 볼 수 있는 등급이지만 실제로는 관측이 어렵다. 하지만 개기 일식..

금성의 공전 자전 [내부링크]

금성은 태양 주위를 평균 거리 약 1억 600만 km를 두고, 224.7일을 주기로 공전하고 있다. 태양계의 행성들 중에서 금성의 궤도가 가장 원에 가깝다. 궤도 이심률은 0.01 이하이다. 내합 시에 지구에 가장 가까워..

금성의 내부구조 [내부링크]

금성의 내부 구조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는 거의 없지만, 크기와 밀도가 지구와 유사한 것으로 보아, 금성의 내부구조 역시 지구와 마찬가지로 핵, 맨틀, 지각으로 이루어져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지구와 마찬가지..

금성 [내부링크]

금성은 태양계의 두 번째 행성이다. 샛별,새별로 불리기도 했다. 태양 주위를 224일 주기로 돌고 있으며 달에 이어서 밤하늘에서 두번째로 밝은 천체이다. 가장 밝을 때의 밝기는 -4.5등급이다. 금성의 명칭은 오..

달의 지형 [내부링크]

달의 지형은 바다,고지,크레이터,산과 산맥, 계곡으로 이루어져있따 바다는 현무암과 용암대지이기 떄문에 상대적으로 검은색과 회색을 띤다. 이 바다는 달의 앞면에서는 31.2퍼센트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지만 뒷..

지구의 위성, 달 [내부링크]

달은 지구의 유일한 영구적 자연위성으로, 태양계내의 위성 중 5번째로 크다. 행성의 크기와 연관하여 지연위성 중 가장 크다. 지구 중심으로부터 달 중심까지의 거리는 평균 38만 4400킬로미터로, 지구 지름의 30..

화성 관측의 역사 [내부링크]

기원전 1600년경에 화성에 대한 관측이 시작되었다고 여겨지며, 화서은 불과 같이 붉게 빛나고 다른 천체와 달리 하늘 에서 이상하게 움직인다고 알려졌다. 바빌로니아인은 이미 기원전 400년경에 천문현상을 연구..

화성 무인 탐사선 [내부링크]

지금까지 인류는 다수의 로봇 탐사선을 화성에 보냈고, 그중 몇몇은 대단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탐사의 실패율은 매우 높았다. 실패 사례 중 몇은 명백한 기술적 결함에 따른 것이었지만, 많은 경우 연구자들은 확..

화성 생명체 [내부링크]

화성의 생명체는 액체상태의 물의 존재를 가지고 생명가능성을 논의한다. 이러한 생명가능성을 논하는 곳은 생명가능 지대의 안에 존재하는 곳이다. 태양의 생명가능지대는 금성을 넘은 곳 부터 시작하여 화성 부..

화성의 물리적인 특성 [내부링크]

화성은 붉게 타는 듯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화성의 표면적은 지구의 4분의 1밖에 되지 않으며, 부피는 10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 화성은 두 개의 작은 위성을 가지고 있다. 화성의 대기권은 매우 얇으며, 표면의..

화성 [내부링크]

화성(火星, 영어: Mars)은 태양계의 네 번째 행성이며, 4개의 지구형 행성 중 하나다.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동양권에서는 불을 뜻하는 화(火)를 써서 화성 또는 형혹성(熒惑星)이라 부르고, 서양권에서는 로마 신..

지구의 자전과 공전 [내부링크]

지구는 23시간 56분 4.091초 주기로 자전하며, 그 축은 북극과 남극을 잇는 선이다. 그 방향은 지구의 북극에서 보았을 때 시계 반대방향이다. 그 결과 지구에서 천체들이 한 시간에 15도씩 동에서 서로 이동하는..

지구의 구조 [내부링크]

지구의 대부분은 수성, 금성, 화성, 달과 마찬가지로 암석과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구를 포함한 이들 다섯 천체 중에서 지구는 가장 무거우며 또한 크다. 밀도 역시 가장 높으며, 표면 중력, 자기장, 자전 각..

지구의역사 [내부링크]

지구의 형성 과정[편집] 지구는 약 46억년 전에 형성되었으며, 태양계가 형성되던 시점과 때를 같이한다. 원시 태양계 원반의 태양 가까운 부분에서는 갓 방출되기 시작한 태양의 복사에너지에 의해 휘발성 성분이..

코로나 예방수칙 [내부링크]

질병의 전염을 예방하기 위한 개인 위생으로는 손 씻기, 눈, 코, 입을 씻지 않은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 공공 장소에서 마스크 등을 착용하는 것이다. 전염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도 권장된다. 많은 나라의..

코로나 전염성 [내부링크]

리강(李剛) 우한시 질병예방통제센터 주임이 중국 CCTV 인터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염성은 강하지 않다."고 말했지만, 전염성이 상당히 강력한 것으로 후속보도가 나오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도 아직은..

코로나 시작점 [내부링크]

"2003년 중화권에서 인명피해를 냈던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인 사스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환자 7명이 발생했다."라는 병원 문건을 얻게 된 중국 우한시중심병원 의사 리원량은 감염 확산 가능성을 우려하였고..

우주 대폭팔 [내부링크]

대폭발은 우주의 처음을 설명하는 우주론 모형으로, 매우 높은 에너지를 가진 작은 물질과 공간이 약 137억 년 전 거대한 폭발을 통해 우주가 되었다고 보는 이론이다.[37] [38] 이 이론에 따르면, 폭발에 앞서 오..

우주론의 역사 [내부링크]

고대의 여러 사회에서는 저마다 독특한 우주론이 등장하였다. 우주의 탄생과 형태에 대한 고대의 설명은 신화, 전설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고대 그리스의 그리스 신화나 중국의 여와 신화, 북유럽 신화, 이집..

우주에 관하여 [내부링크]

우주(宇宙)란 과학적으로 또는 철학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만물의 근원이라 정의 할 수도 있다.[1] 표준국어대사전은 무한한 시간과 만물을 포함하고 있는 끝없는 공간의 총체로 정의한다.[2] 물리학과 같은 자연과..

대만,타이베이 가성비 숙소 추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D 지동이 입니당 ㅎ_ㅎ 오늘은 대만 타이베이 숙소를 추천 해드릴려고 합니당 ! 해외여행 가면 위치 좋고 가격 좋고 시설 좋은 가성비 숙소를 많이 찾으시는데 제가 대만여행 하면서 3일 동안 지냈던..

제주도 아일안 감성숙소 강추 !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동e입니다. 오늘은 제주도 감성숙소 아일안을 소개 할려고 해요 ㅎㅎ 아일안은 특이하게 남자 남자는 이용을 할수가 없어요 ㅠㅠ 커플,여자여자 만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ㅎㅎ 그래서인지 분위기가..

제주도 텔레스코프 감성숙소 추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답답해 죽을지경,, 언제 없어질지ㅠㅠ 꽃구경도 가고싶고 하고싶은건 참 많은데 말이죠,,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두번째 제주도 감성숙소 추천!! 여기는 바로 텔레스코프 ! 침실만..

제주 애월 감성숙소 하가이스케이프 추천 ! [내부링크]

요즘 코로나 19 때문에 다들 걱정 되시죠... 걸리면 어떡하지,,, 걱정에 방콕,,,ㅠㅠ 그러다 보니 여자친구와 작년에 다녀왔던 제주도 여행이 생각 나더라구요,, 이건 아기자기함,, 너무 이뿌지 않나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