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job0316의 등록된 링크

 goodjob0316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8건입니다.

화성 특징 알아보기 [내부링크]

화성은 태양계에서 4번째 행성에 속하며 영어 이름 Mars는 로마 신화의 신 마르스의 이름을 따왔습니다. 영화 소재로도 많이 등장하는 화성은 지구와 가장 가까이에 있고 물이 흐른 흔적이 발견되어 생명이 살 수..

금성 특징 (공전, 자전, 지형) [내부링크]

우리나라에서는 금성을 샛별이라고 부릅니다. 지구와 가장 가까운 행성으로 해뜨기 전에 동쪽 하늘에서 보이거나 해가 진 뒤 서쪽하늘에서 볼 수 있으며 서양에서는 로마 신화의 사랑의 여신 비너스라 부르는데 ..

수성 특징 (크기, 지형) [내부링크]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궤도를 도는 내행성인 수성은 영어로 머큐리(Mercury)라고 합니다. 전령의 신 헤르메스의 이름에서 따온 말로 태양 주변을 빠른 속도로 돌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달의 형성과 달탐사 알아보기 [내부링크]

달은 태양계에서는 5번째로 큰 자연 위성이자 지구에게 있어 유일한 자연 위성이며 인류가 최초로 탐사한 유일한 행성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구는 태양의 영향 못지않게 달과의 상호작용으로 생물이 살기에 적..

천동설과 지동설 알아보기 [내부링크]

지구는 태양계에 속한 하나의 행성으로 태양 주위를 돌고 있지만 과거에는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고 믿었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그 이론이 바로 천동설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천동설과 지동설은 무엇인지에 대해..

우리은하와 외부은하 알아보기 [내부링크]

우주 속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속한 은하를 우리 은하 혹은 은하계라고 부릅니다. 그중 은하수가 우리 은하를 대표하고 있는데요. 순수 우리말로는 미리내라고 하며 우리 은하의 크기는 수십만 광년의 지름..

오로라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신비하고 아름다운 오로라 현상은 태양에서 방출된 대전 입자의 일부가 지구의 자기장 때문에 대기권으로 진입하면서 공기분자와 반응하여 생기게 됩니다. 6천 도가 넘는 태양의 표면에는 전기를 띤 많은 입자들을..

24절기의 유래와 시기 [내부링크]

오늘은 농경사회에서 중요시되어 온 24절기의 유래와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24절기는 중국 주나라 때 화북지방의 기상상태를 가지고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태양의 황도상의 위치에 따라 계절을 구분하..

신용카드 장단점 알아보기 [내부링크]

생활이 발전하면서 점점 편리한 지불수단을 찾게 되고 화폐보다는 카드를 익숙하게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신용카드 장단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장단점 먼저 장점..

태양계 행성 순서 및 크기 알아보기 [내부링크]

학창 시절 수금지화목토천해명으로 외웠던 태양계 행성의 순서에서 명왕성은 크기가 작고 중력도 작아 태양계 행성에서의 지위를 박탈당하게 되는데요. 그 이후 태양계에는 지구형 행성 수성, 금성, 지구, 화성과..

일식과 월식 차이점 알아보기 [내부링크]

다양한 우주쇼 중에서도 가장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건 일식과 월식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보통 일 년에 한두 번은 일식과 월식이 일어나게 되는데 그렇다면 일식과 월식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

별의 탄생과 소멸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사람이 태어나서 죽는 것과 같이 별도 마찬가지로 탄생하고 소멸을 하게 됩니다. 물론 새로운 별이 태어나고 죽어가는 과정은 인간의 시간보다 훨씬 길기 때문에 우리가 눈치를 못 채고 살아가고 있지만 우주공간..

겨울철 별자리 알아보기 [내부링크]

겨울은 다른 계절보다 볼거리 많은 별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오리온자리의 베텔기우스와 작은 개자리의 프로시온과 큰 개자리의 시리우스는 거대한 삼각형을 이루며 겨울철 별자리를 관찰하는데 길잡이 역할을..

가을철 별자리 알아보기 [내부링크]

가을철 별자리는 다른 계절에 비해 유독 밝은 빛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깊은 가을밤 하늘을 보면 거대한 사각형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페가수스의 몸통 부분으로 가을철에 별자리를 찾는데 유용..

여름철 별자리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여름철 별자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그 첫 번째는 은하수 머리 꼭대기에서 빛나고 있는 거문고자리의 베가인 직녀성입니다. 거문고자리 신화는 아폴론이 아들 오르페우스에게 하프를 선물하였고 오..

봄철 별자리 알아보기 [내부링크]

겨울을 대표하던 별자리들이 서쪽으로 기울면 봄을 대표하는 별자리들을 볼 수 있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봄철 별자리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봄철 대표 별자리로는 목동자리, 처녀자리, 사자..

천칭자리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처녀자리와 전갈자리 사이에 있으며 황도 12궁에서 7번째에 해당하는 천칭자리는 원래 저울자리라고 불렀습니다. 천칭이라는 말은 저울의 한 가지인 천평칭의 줄임말이며 천평칭은 가벼운 물건을 재는데 쓰이는..

처녀자리 특징과 성격에 대한 이야기 [내부링크]

봄을 알리는 별자리이기도 한 처녀자리는 황도 12 성좌에서 6번째에 해당됩니다. 봄에 남쪽 하늘에서 보이는데 사자자리와 천칭자리 사이에서 보이며 머리털 자리와 함께 은하계 밖의 은하이지만 은하단이 많이 발..

사자자리 특징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봄에 남쪽 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인 사자자리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황도 12 성좌에서 5번째에 해당되며 1등 성인 알파별 레굴루스는 황도 위에 있는 단 하나의 별입니다. 태양이 일 년 동안..

궁수자리 특징 알아보기 [내부링크]

궁수자리 혹은 사수자리라고 하는 별자리는 여름부터 초가을 사이에 남쪽 하늘에서 관찰할 수 있는 황도 12 성좌 중에서 9번째에 해당됩니다. 또한 궁수자리에는 은하계의 중심이 있다 보니 이 곳에는 많은 가스와..

게자리 특징에 대한 별자리이야기 [내부링크]

게자리는 초봄에 쌍둥이자리와 사자자리 사이에서 관측할 수 있는 황도 12 성좌 중에서 네 번째에 해당하는 별자리입니다. 하지만 육안으로 보기 어려울 만큼 어두운 별자리이며 게자리 중심에는 그 유명한 프..

황소자리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겨울철 남쪽 하늘에서 보이는 황소자리는 황도 12 성좌에서 두 번째에 해당이 되며 육안으로 무려 143개의 별을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황소자리는 천정점 부근에서 나타나는 별자리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전갈자리 특징과 별자리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여름철 남쪽 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 전갈자리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갈자리는 여름철에 육안으로 무려 100개가 넘는 별을 볼 수 있는데 전갈의 심장 쪽에 위치한 1 등성 알파별 이름은 안타..

염소자리 특징과 별자리 이야기 [내부링크]

오늘은 황도 12궁에서 10번째 별자리에 해당되는 염소자리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궁수자리의 동쪽 그리고 물병자리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염소자리는 가을철에 남쪽 하늘에서 볼 수 있고 역삼각형의 모양..

물병자리 특징과 성격에 대한 이야기 [내부링크]

황도 12 성좌에서 열한 번째인 물병자리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병자리는 한 소년이 거꾸로 물병을 들고 있어 술이 쏟아지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 그 술은 아래에 있는 남쪽 물고기자리 입으로 흘러 들어가..

양자리 특징과 성격 알아보기 [내부링크]

양자리는 황도 12 별자리 중에서 가장 첫 번째에 해당되며 안드로메다 자리의 끝에서 아래로 내려가 삼각형자리를 지나서 알파별인 할 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양자리는 알파별인 하말과 베타 별인 샤라탄을 제외..

쌍둥이 자리 특징 살펴보기 [내부링크]

우리나라에서 형제별로 불리고 있는 쌍둥이자리는 황동 12 성좌에서 세 번째에 해당되는데 왼쪽에 1 등성 폴룩스와 오른쪽에 2 등성 카스트로가 보이며 겨울부터 봄 사이에 관측이 됩니다. 형인 카스트로보다 동..

물고기 자리 특징 알아보기 [내부링크]

물병자리와 양자리 사이에 있는 물고기자리는 황도 12궁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을철 남쪽 하늘에서 보이는 별자리로 한 개의 끈으로 두 마리의 물고기가 연결된 커다란 V자 모양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