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lifeinform의 등록된 링크

 goodlifeinform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3건입니다.

태풍 마이삭 기상청과 구글날씨 비교하기 [내부링크]

태풍 마이삭, 기상청 예보와 구글날씨 예보 비교 안녕하세요 갈수록 신뢰가 바닥이 되는 기상청의 체면에 두 눈으로 창 밖에 날씨를 보는게 더 정확하다면서 '실시간 날씨 중계청'이 되어버린 대한민국 기상청입..

남자를 위한 향수의 종류와 뿌리는 위치 등 향수의 모든 것 [내부링크]

향수의 종류와 뿌리는 위치 등 향수의 모든 것 남녀노소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호감을 살 수 있고, 큰 각인을 줄 수 있는 것 중에 한가지는 바로 향기일 것입니다. 그러나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향수에 대한..

숙취해소 법 [내부링크]

숙취해소 법 술 좋아하시는 분 많으실겁니다.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덕에 불금을 보내지는 못하지만, 한창 과음을 하고 놀 땐 노는 순간은 너무 행복하지만 다음 날 감당하기 힘든 후폭풍이 찾아옵니다. 그 후폭..

sake L이란? sake L의 정체 [내부링크]

sake L '노동요'의 창시자 sake L은 2015년 초에 올린 단 2개의 영상만으로 무려 현재기준 2,500 만이 넘는 조회수를 찍은 독특한 채널입니다. 그 업로드한 영상은 '노동요'와 '이마트'라는 영상으로, 노동요는..

여성가족부의 2020년 성인지기금운용계획, 그리고 성매매 여성 지원 [내부링크]

최근 여성가족부가 하는 일이 뭐가 있냐, 폐지하라는 청원이 올라올만큼 여성가족부에 대한 불신은 깊어져만 가는데요,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여성가족부. 요즘 같은 젠더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에 여성가족부는..

청소업체가 알려주지 않는 화장실 깨끗하고 쉽게 청소하는 법 [내부링크]

욕실 깨끗하고 쉽게 청소하는 법 하루에도 몇 번씩 사용하는 욕실은 깨끗하게 유지하기 쉽지않을텐데요 청소업체가 알려주지않는 쉽고 효과적인 청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얼룩이 남지않는 거울 거울은 닦아..

노르웨이 기상청보다는 구글날씨 [내부링크]

노르웨이 기상청 보다는 구글날씨 요즘 우리나라 기상청은 이렇게 꾸준히 틀리기도 힘들텐데 한결 같은 오보율을 보여주며 '오보청', '구라청'이라 불릴만큼 국민들의 신뢰도가 바닥을 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

간장 종류와 차이점 [내부링크]

간장의 종류와 차이점 간장은 없어서는 안될만큼 우리들의 음식에 아주 많이 애용되는 조미료 중 하나입니다. 간단하게 간장계란밥을 해먹을 수 있는 등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죠 하지만 저 같이 자취하고 요..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받는 법 [내부링크]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미취업 청년(18~34세)에게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을 지원하여 원활한 노동시장 진입을 지원. 다들 가끔 그런 생각들 다들 해보셨을겁니다.  "나라에서 내 피 같은 돈 항상 걷어가는데 대..

하버드 의과대학 교수가 말하는 밤낮 바꾸는 법(낮밤 바꾸는 법) [내부링크]

밤낮 바꾸는 법 / 낮밤 바꾸는 법 / 밤낮 바꾸기 / 낮밤 바꾸기 안녕하세요 :) 다들 각기 다른 이유로 밤낮이 바뀌어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갓난아기를 돌보느라 밤낮이 바뀌신 분, 게임을 늦게까지..

근로장려금 총정리 [내부링크]

근로장려금 총정리 근로장려금이라 함은 국가가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 또는, 종교인가구에 대해 현금을 지원해 주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 입니다. 국민..

1년 내내 가을인 나라가 있을까?(샌프란시스코 밴쿠버 날씨) [내부링크]

1년 내내 가을인 나라가 있을까?(샌프란시스코,밴쿠버 날씨) 안녕하세요 뜨거운 여름 서서히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시작되는 요즘입니다. 여름을 좋아하시는 분이나, 혹은 겨울을 좋아하신 분들도 계실텐데 아마..

생애최초특별공급 총정리 [내부링크]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및 총정리 끝없이 치솟는 집 값에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등 숨통을 조이는 대출규제, 턱 없이 높은 청약 가점에 내 집마련을 포기하는 2030세대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심플..

스팸전화 대처법 등 알아두면 좋은 생활 속 꿀팁 6가지 [내부링크]

스팸전화(대출전화 등) 대처 법 이 꿀팁은 콜센터에서 잠깐 근무했던 저의 경험과 생활 속 경험을 토대로 제 꿀팁을 전해드릴까합니다. 우선 대부분의 합법적인 선에서 행해지는 광고 전화는 독자님이 이곳 저곳..

놀면뭐하니 환불원정대 총정리 [내부링크]

(출처 : MBC) 놀면뭐하니 환불원정대 총정리 최근 MBC '놀면 뭐하니?'에서 혼성그룹 싹쓰리(유두래곤,린다G,비룡)의 '다시 여기 바닷가', '그 여름을 틀어줘', '여름안에서' 등이 음원 차트를 휩쓸며 음원차트..

로트와일러 사고, 그 후 견주의 반응과 미국이였다면 어떻게 됐을까? [내부링크]

최근 천만 반려동물 시대인만큼 인간들의 애완동물에 대한 사랑들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 더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야할 것입니다. 그러나 연예인 최시원씨와 김민교씨의 반려견 사고의 충격이..

나 빼고 다 올랐다는 집 값,대출받아서라도 사야할까? 정권별 아파트 매매실거래가로 알아보기 [내부링크]

지금 집을 안사면 호구인걸까? 나 빼고 다 올랐다는 집 값, 대출받아서라도 사야하는걸까 ? 최근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큰 화두에 올라있습니다. 특히 하루에 호가가 억대로 뛰는 등 서울의 이례적인 집 값 상..

금리의 역사 [내부링크]

금리의 역사 미국의 금리정책과 금리역사가 곧 세계 금리정책의 한 단면 The history of Interest rate 금리는 일정한 화폐에 대한 대출 혹은 예금에 대해 일정 시기별로 지급하는 지대로 정의된다. 여기서 말하는..

국부펀드 & 국제결제수단 [내부링크]

국부펀드 정부가 자금 확보나 수익 창출을 위해 조성한 투자기구 sovereign fund 국부편드란 정부가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조성한 투자기구하사 혹은 펀드를총칭하는 말이다. 투자자의 수익을 중시한다는 점에서는..

교토의정서 -2 [내부링크]

교토의정서-2 한국은 교토의정서 상에는 개발도상국으로 분류되어 의무대상국에서 제외되었지만, 파리협약이 교토의정서를 대체하게 되면서 지난 2015년 6월 30일 국무회의에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 -1 [내부링크]

교토의정서-1 온실가스 배출 감소가 관건이다 Kyoto protocol 교토의정서는 1997년 12월 일본 교토에서 개최된 기후변화협약 제3차당사국총회에서 채택되어 2005년 2월 16일 공식 발효된 지구온난화 규제와 방지를..

관세장벽과 비관세장벽 [내부링크]

관세장벽과 비관세장벽 무엇을 이용해 국내 시장의 무역장벽을 높일 것인가? 관세는 외국에서 수입되는 재화와 용역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을 말한다. 이는 다시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부과하는 보호관세와 일..

공공선택이론과 공유지의 비극 [내부링크]

공공선택이론 공공부문도사회가치와 특수한 가치를 모두만족시킬 수 있다 the theory of public choice 공공선택이론은 공공선택, 즉 정부의 의사결정 방식으로 1986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미국의 제임스 부캐..

공유경제 Sharing Economy [내부링크]

공유경제 새로운 거래 패러다임을 만들어내다 Sharing Economy 공유경제란 인터넷 온라인상에서 p2p거래를 통해 개인과개인이 직접 파일을 공유하는 개인 간의 접속 방식을 통한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블록체인을..

공공선택이론과 공매도 [내부링크]

공공선택이론 공공부문도사회가치와 특수한 가치를 모두만족시킬 수 있다 the theory of public choice 공공선택이론은 공공선택, 즉 정부의 의사결정 방식으로 1986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미국의 제임스 부캐..

경제주체와 계획경제 economic subject&planned economy [내부링크]

경제주체 경제주체는 각각의 이익 극대화를 추구한다 economic subject 경제에는 크게 3인의 주체가 존재한다. 그 3주체는 기업, 가계, 그리고정부다. 기업은 수익을 최대화하고, 가계는 소득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경제적 효용과 경제정책economic utility&economic policy [내부링크]

경제적 효용 효용의 측정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economic utility 사과 하나를 베어 물었다. 하나에 이어 2개, 3개씩 숫자가 늘어날수록사과에 대한 소비자의 효용은 늘어날까, 줄어들까? 답은 간단하다...

경제민주화 Economic Democracy [내부링크]

경제민주화 시장경제활동에 있어서 자유로운 경쟁체제를 보장하다 Economic Democracy y'경제민주화'의 의미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고 한다. 내용이 추상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건 그만큼 '경제민주화'를 알아야..

경제성장과 경제발전의 차이Economic Growth & Economic Development [내부링크]

경제성장과 경제발전의 차이 슘페터는 '발명'과 '혁신'을 강조한다 Economic Growth & Economic Development' '성장growth'과 '발전development'을 자주 혼용해서 사용하지만 엄격히 그 의미는 다르다. 조셉 슘페..

경상수지balance of current account [내부링크]

경상수지 국제수지에서 자본수지를 뺀 국가의 가계부 balance of current account 경상수지 또는 경상계정은 한 개방경제가 다른 무역 파트너들과 재화와 용역을 무역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입과 수출을 체계적으로..

경기침체의 악순환 [내부링크]

경기침체의 악순환 수급 격차가 있는 한 악순환은 계속된다 vicious circle of economic downturn 경제는 인간이 지구상에서 살아가는 동안 네버 엔딩 스토리다. 경제는경제학과 다르다. 일상 범부들이 경제와 관..

강한 달러strong dollar, dollar appreciation [내부링크]

강한 달러 달러가 강세여야 미국의 힘도 강해진다 strong dollar, dollar appreciation "유로화보다 달러화가 강하다"라는 말을 흔히 들을 수 있는데, 이는 달러화가 유로화에 비해 가치가 더 높다는 의미다. 유로..

감가상각Depreciation/감세 정책tax reduction policy/경기선행지수Index of leading economic indicators [내부링크]

*감가상각 자산의 이용으로 발생하는 비용 Depreciation 고급 자동차를 1억 원을 주고 샀다고 가정해보자. 이 자동차는 해가갈수록 그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여러 가지 엔진 관련 부품과 소재들..

가성비 cost performence ratio [내부링크]

가성비 '가격 대비 성능의 비율'을 줄인 말 cost performance ratio 경제주체들 가운데 소비자의 최대 목표는 '효용의 극대화 maximization of utility"에 둔다. 여기서 '효용'이란 양적 의미로는 측정이 불가능한..

가격통제controlled price [내부링크]

가격통제 지나친가격통제는 시장의 메커니즘을 손상시킨다 controlled price 정부의 시장 개입 가운데 환율시장 개입, 시장경쟁을 위한 독과점규제, 소비자물가 안정을 위한 공공요금과 일부 제품에 대한 시장가격..

이자율과 수익률, 그 외의 용어 의미들 [내부링크]

이자율과 수익률 *문제에 빠진 은행 -금융위기 기간동안 은행의 파산이 급증했다. -주택거품이 붕괴되면서 모기지 이자를 갚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대출을 해 준 은행의 가치는 하락했다. -많은 대출이 증..

지급결제 시스템과 통화량, 초인플레이션 [내부링크]

*지급결제시스템(payments system) 거래를 수행하는 메커니즘상품화폐로부터 법정불환화폐로의 이동오랫동안 금, 은, 동과 같은 귀금속이 화폐로 통용되었지만 싸구려 금속을 섞어 쓰거나 우송이 불편한 문제 등이..

화폐의 발명(specialization) [내부링크]

*화폐의 발명 (specialization) -앞선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화폐의 주요기능 4가지에 대해 1. 교환의 매개수단(a medium of exchange) 2.회계의 단위 (a unit of account) 3. 가치의 저장(a store of value) 4 연..

화폐와 지급결제시스템 [내부링크]

화폐와 지급결제시스템 * 연준이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싸우다. 미 하원은 금융위기 기간 동안 연준이 취한 조치들에 대해 비판적이었지만 연준 의장 버냉키는 연준의 독립성이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에지효과(edge effect) [내부링크]

에지가 효과적인 이유경영인이라면 누구나 자기 기업의 에지나 강점을 찾아내고 싶어 한다.'어떻게 승리할까? 어떻게 앞서 나갈까? 우리 회사의 성공을 이끌 기회는무엇일까?' 그러나 에지는 강점 그 자체만을 뜻..

성장으로 가는 대안의 길 [내부링크]

우리는 여러 해 동안 수백 개 회사를 분석하고 자문을 제공하면서 기업전략의 구조에서 단순하지만 명확한 패턴을 관찰했다. 그리고 연구를 통해 이처럼 되풀이되는 주제가 스탠더드앤드푸어(Standard & Poor's) (..

인간관계론과 기대이론 [내부링크]

인간관계론 - 집단 구성원끼리 사이가 좋으면 생산성이 올라간다? 미국전화통신회사의 자회사 웨스턴 일렉트릭은 시카고시에 있는 호손 공장에서 1924년부터 1932년까지 '호손실험'이라고 불린 실험을 실시했다...

거래비용이론과 개체생태학 [내부링크]

거래비용이론 - 비용을 비교해 자체제작과 외주를 결정한다 앞서 소개한 페퍼와 대조적으로 자신만만하게 노벨상까지 받았던 윌리엄슨이라는 사람이 있다. 그는 <시장과 기업조직>에서 거래비용이론을 거론했다...

상황이론과 자원의존이론 [내부링크]

상황이론 - 조직은 환경에 따라 변한다? 챈들러는 "조직은 전략에 따른다"라고 말했지만 1970년대에는 '조직은 환경에 따른다'라는 상황이론이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했다. 이를 환경적응이론이라고 번역하는 사람..

암세포를 막는 체온 1도 올리기 8가지 방법 [내부링크]

우리 인체에 암세포를 막는 방법으로 체온 1도씨 올리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상체온에서 1도씨만 떨어져도 암 세포가 번식하기 쉬운 몸 상태가 되고 면역력은 30%,기초대사력은 12%가 떨어지게 됩..

직능별 조직과 조직회사, 사업부제 [내부링크]

직능별 조직 - 중견기업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직능별 조직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직능별 조직으로 업무를 부문화하고 있다. 예를들어 어느 회사에나 있는 총무부가 경리부, 인사부, 노무부로 세분화되어있는 회사도..

배달음식을 빼먹는 무양심 배달원들 [내부링크]

치킨과 같은 배달음식 많이들 좋아하실겁니다. 저도 정말 좋아하는데요, 하지만 저 같은 치킨 매나아들이 분노하게 할만한 사건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바로 무양심 배달원들이 치킨과 같이 티 안난다고 생각하는..

조직학습과 쓰레기통 모델 [내부링크]

조직학습 - 사람이 바뀌어도 지속되는 조직기억 조직학습은 조직루틴의 진화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학습해서 루틴을 개선하면 당연히 조직의 생산성도 향상될 것이다. 미국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부터 학습곡선..

제한된 합리성과 조직균형이론 [내부링크]

제한된 합리성 - 사람이 이성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범위에는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 기내에서 승무원이 "생선요리와 닭고기 요리 중 어떤 것을 드시겠습니까?"라고 질문하면 승객은 곧바로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과정관리론과 기업문화 [내부링크]

'경영 관리론의 아버지' 파욜이 만든 이론 미국에서 테일러가 활약하고 있을 당시 프랑스에서는 파욜이 탄광/제철소 기업인 코망트르 푸르샹보의 경영자로 활약하고 있었다. 광산 기사로 일을 시작한 파욜은 30년..

경영관리론의 시작 [내부링크]

관료제 - 큰 조직을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제도 대부분의 사람은 회사라고 하면 가장 먼저 피라미드형 조직을 떠올린다. 물론 수평적인 조직을 갖춘 회사도 있지만 그런 회사는 성장하기 힘들다. 수평적인 조..

미래를 위한 디지털 은행 [내부링크]

은행의 심장은 더 이상 뛰지 않는다. 대부분의 은행이 다음에 등장할 기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유는 인터넷 시대를 위해 설계된 은행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들의 핵심 시스템은 인터넷이 존재하지 않았던 지난 세..

암호화 화폐와 블록체인, 그리고 은행 [내부링크]

블록체인은 금융의 판도를 바꿀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블록체인은 무엇인가? 블록체인은 '공공 거래장부'라고도 불린다. 말 그대로 거래장부를 공개해두고 관리한다는 뜻이다. 기존 금융기업은 중앙 집중형 서버..

은행은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내부링크]

지금 금융계에서는 가치 웹 덕분에 모든 것이 실시간으로, 무료로 변화하고 있다. 앞으로 은행은 금융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생활방식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변할 것이다. 과거에 고객은 집에서 가까운 은행을 선택..

은행 서비스가 무료라면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내부링크]

서비스가 무료라면 은행은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결제 서비스 시장은 클라르나, 스퀘어, 스트라이프, 알리페이, 페이팔(벤모, 브레인트리) 같은 핀테크 스타트업의 공격을 받고 있다. 이는 대출(p2p, 크라우드..

무료 결제 다음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실시간에 무료로 결제를 하거나 돈을 주고받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 지금 우리는 블로그, 이메일, 공유, 거래 등이 모두 무료인 세상에 살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돈을 벌어야 할까? 몇..

경제성장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 사실.2 [내부링크]

경제성장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 사실 2 다른 국가들은 보다 복잡한 성장 패턴을 나타내고 있다. 코트디 부아르는 1970년대에 걸쳐 아프리카의 성장모형 가운데 매우 모범적인 사례로 거론되곤 했다. 1960~78년까..

경제성장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 사실 .1 [내부링크]

경제성장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 사실. 1 지난 몇 세기 동안 여러 선진국들의 생활수준은 우리의 선조들이 거의 상상할 수 없는 수준에 도달하였다. 절대적으로 비교하기는 무리지만 이용 가능하고 신뢰할 만한 통..

순차게임과 부분게임 완전균형 [내부링크]

순차 게임과 부분 게임 완전 균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기 전 포스팅에는 플레이어가 동시에 그것도 전략을 단 한 번 선택하는 게임 모델(단기간 동시 게임)을 다루었다. 단기간 동시 게임은 분석하기가 비교적..

죄수의 딜레마 [내부링크]

죄수의 딜레마 '죄수의 딜레마'의 원 모델은 공범인 강도 두 명이 플레이어로 설정되어 있다. 두 사람은 각각 다른 사건으로 체포되어 독방에서 최조를 받는다. 검찰은 강도죄를 뒷받침하는 증거가 불충분하기 때..

쿠르노 경쟁과 버트랜드 경쟁 [내부링크]

순수 전략이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과점시장 상황에서 최선의 전략을 선택하기 위한 개념이 쿠르노 경쟁과 버트랜드 경쟁이다. 이 경우 상대가 어떤 전략을 취하는지에 따라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달라진다...

동전 던지기 게임 [내부링크]

동전 던지기 게임 순수 전략이 존재하지 않는 내쉬균형 게임의 예로 '동전 던지기(matching pennies)'를 들 수 있다. 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 2명이 100원 동전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게임을 펼친다. 두 사람은..

내쉬균형과 남녀의 논쟁에 대하여 [내부링크]

내쉬균형 실제 비즈니스 시계에서는 절대 우위 전략이 항상 존재할 수 없다. 단, 절대 우위 전략만큼 강력한 개념은 아니지만 두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최적의 전략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내쉬균형 (nash eq..